디지털영상편집 1급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5-05-09)

디지털영상편집 1급
(2015-05-09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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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아날로그 영상신호인 RGB 4:4:4의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RGB 세 개의 케이블은 60암페어의 동축 케이블로 길이는 각기 달라도 상관없다.
  2. 주로 방송용 비디오카메라의 조정, 크로마키 합성, 모니터링 등 일부 영역을 제외하면 실용성, 경제성이 떨어진다.
  3. 1차원적인 컴포넌트 신호로 3원색인 RGB는 서로 완벽하게 분리되어 있어 고화질 영상처리를 한다.
  4. TV 수상기의 튜너 구조가 매우 복잡해져 컴포지트 영상신호에 비해 현실적으로 많은 문제가 있다.
(정답률: 39%)
  • 정답은 "RGB 세 개의 케이블은 60암페어의 동축 케이블로 길이는 각기 달라도 상관없다." 이다. RGB 신호는 각각의 색상 정보를 따로 전송하기 때문에 케이블의 길이가 다르면 색상 정보가 일치하지 않아 영상이 왜곡될 수 있다. 따라서 RGB 신호를 전송할 때는 케이블의 길이를 가능한 동일하게 유지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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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 중 영상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머릿속에 떠오르는 사물의 모습이나 이미지를 말한다.
  2. 광선의 굴절이나 반사에 따라 비추어지는 물체의 모습을 일컫는다.
  3. 영화나 텔레비전의 화상을 일컫는다.
  4. 특정 기술에 따라서 표출된 주관적인 대상이다.
(정답률: 52%)
  • 영상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특정 기술에 따라서 표출된 주관적인 대상이다."가 아닌 "영화나 텔레비전의 화상을 일컫는다."입니다.

    "특정 기술에 따라서 표출된 주관적인 대상"이라는 것은 컴퓨터 그래픽스나 가상현실 등에서 사용되는 용어입니다. 이에 비해 "영화나 텔레비전의 화상"은 실제로 촬영된 영상을 말합니다.

    머릿속에 떠오르는 사물의 모습이나 이미지를 말하는 것은 상상이고, 광선의 굴절이나 반사에 따라 비추어지는 물체의 모습을 일컫는 것은 실제 세계에서 관찰되는 영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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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영상미학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영상미학의 기본 목적은 어떠한 상황이나 사건을 명료화시키고 강조하여 관객의 이해를 돕는 것이다.
  2. 영상미학을 다루는 미디어는 단순한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뿐만 아니라 미학적 메시지를 전달하는데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매체가 되었다.
  3. 영상의 기본적인 미학적 5가지 구성요소는 빛, 색상, 소리, 시간, 공간이다.
  4. 영상미학은 단순히 아름다움이나 미학에 치중하기보다는 빛, 공간, 시간, 동작, 음향과 같은 여러 가지 미학적 요소들과 이에 대한 인간의 지각적 반응을 다루는 것이다.
(정답률: 44%)
  • 영상의 기본적인 미학적 5가지 구성요소는 빛, 색상, 소리, 시간, 공간이 아니다. 영상의 기본적인 미학적 5가지 구성요소는 프레임, 촬영각도, 조명, 색감, 편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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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음 중 파노라마 샷과 가장 유사한 샷은?

  1. Long Shot
  2. Extreme Long Shot
  3. Full Shot
  4. Medium Shot
(정답률: 71%)
  • 정답: "Extreme Long Shot"

    이유: 파노라마 샷은 넓은 범위를 촬영하여 전경과 배경을 모두 담는 샷이다. 이와 유사하게, Extreme Long Shot은 인물이나 물체가 작게 보이는 넓은 범위를 촬영하는 샷으로, 파노라마 샷과 같이 전경과 배경을 모두 담을 수 있다. 다른 선택지인 Long Shot은 인물이나 물체가 전체적으로 보이는 샷이고, Full Shot은 인물이나 물체의 전신을 담는 샷, Medium Shot은 인물이나 물체의 상반신을 담는 샷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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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피사체를 올려다보는 앵글을 의미하는 명칭은? (문제 오류로 실제 시험에서는 모두 정답처리 되었습니다. 여기서는 1번을 누르면 정답 처리 됩니다.)

  1. 부감 샷
  2. 수평 샷
  3. 앙각 샷
  4. 하이 샷
(정답률: 59%)
  • 부감 샷은 피사체를 아래에서 올려다보는 앵글을 의미합니다. "부감"은 이러한 앵글을 표현하는 일본어 단어인 "俯瞰"에서 유래한 것입니다. 따라서, "부감 샷"은 일반적으로 고도감이 높은 촬영에서 사용되며, 특히 건물, 도시, 경치 등을 촬영할 때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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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 중 시청각 화면을 서로 다른 네트워크상에서의 다중 전송이 가능하도록 하는 AVOs 또는 “audio/visual objects“로 분할하는데 기반을 둔코덱은?

  1. MPEG-1
  2. MPEG-2
  3. MPEG-3
  4. MPEG-4
(정답률: 64%)
  • 정답은 "MPEG-4"입니다. MPEG-4는 AVOs 또는 "audio/visual objects"로 분할하여 시청각 화면을 서로 다른 네트워크상에서 다중 전송이 가능하도록 하는 코덱입니다. 이를 통해 더 효율적인 비디오 압축과 더 높은 화질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MPEG-1은 비디오 CD를 위한 코덱, MPEG-2는 디지털 TV와 DVD를 위한 코덱, MPEG-3은 개발 중단된 코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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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 중 인텔사가 개발한 비디오 압축 코덱은?

  1. Xvid
  2. DAT
  3. Indio
  4. WMV
(정답률: 48%)
  • 인텔사가 개발한 비디오 압축 코덱은 Indio이다. 인텔사는 인디오를 개발하여 인텔 비디오 브로드캐스트 (IVB) 플랫폼에서 사용하였다. Xvid는 오픈 소스 비디오 코덱이며, DAT는 비디오 파일 형식이며, WMV는 마이크로소프트에서 개발한 비디오 코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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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 중 촬영 시 테이프에 기록될 때 5:1로 압축하여 기록되는 영상편집용 코덱은?

  1. AVI
  2. DV
  3. Cinepak
  4. MOV
(정답률: 63%)
  • 정답: DV

    DV는 디지털 비디오를 위한 코덱으로, 촬영 시 테이프에 기록될 때 5:1로 압축하여 기록됩니다. 이는 고화질의 영상을 작은 용량으로 저장할 수 있게 해주며, 영상편집에 적합한 포맷입니다. 따라서 영상편집용 코덱으로 많이 사용됩니다. AVI와 MOV는 컨테이너 포맷이며, Cinepak은 비디오 압축 방식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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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 보기 중 성격이 다른 파일포맷은?

  1. WMA 파일포맷
  2. AVI 파일포맷
  3. WMV 파일포맷
  4. MOV 파일포맷
(정답률: 76%)
  • WMA 파일포맷은 음악 파일 포맷이며, 나머지는 모두 비디오 파일 포맷이기 때문에 성격이 다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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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 중 애플(Apple)사에서 개발한 포맷으로 매킨토시 컴퓨터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것은?

  1. WMA 파일포맷
  2. MOV 파일포맷
  3. Indio 파일포맷
  4. AVI 파일포맷
(정답률: 84%)
  • 애플(Apple)사에서 개발한 포맷은 MOV 파일포맷입니다. 이는 애플에서 개발한 QuickTime 플레이어에서 사용되는 동영상 파일 포맷으로, 매킨토시 컴퓨터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됩니다. MOV 파일포맷은 고화질 동영상을 지원하며, 애플의 다양한 기기에서 호환성이 높은 장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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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 중 드롭 프레임(Drop frame)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10의 배수가 되는 분을 제외한 매분마다 3프레임씩 누락시키기 때문에 '00:07:59:29' 이후에는 '00:08:00:03'로 표기하여 오차를 없앤다.
  2. 초당 30프레임과 29.97프레임의 차이인 초당 0.03프레임의 차이는 작지만 장시간의 영상을 만들 경우에는 상당한 차이가 생긴다.
  3. PAL방식에서는 필요가 없다.
  4. NTSC의 표준 타임베이스인 29.97 FPS와 일반적인 영상 규격인 30 FPS 사이의 프레임 번호 체계와의 오차 때문에 만들어졌다.
(정답률: 27%)
  • "PAL방식에서는 필요가 없다."는 옳지 않은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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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화면에서 인물이 움직이는 방향의 빈 공간을 말하며, 이것이 충분하지 못하면 측면으로 움직이고 있는 물체나 사람이 화면의 가장자리에 의해서 제지받는 듯한 느낌이 들게 되는데, 이것은 무엇인가?

  1. Fix Shot
  2. Looking Room
  3. Lead Room
  4. Head Room
(정답률: 53%)
  • Lead Room은 인물이 움직이는 방향의 빈 공간을 말한다. 이것이 충분하지 못하면 인물이 화면의 가장자리에 의해서 제지받는 듯한 느낌이 들게 된다. 따라서 인물이 움직이는 방향에 충분한 공간을 확보하여 인물의 움직임을 자연스럽게 보여주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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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 중 각각의 영상편집 용어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벡터(Vector) : 일정한 크기와 방향을 가지고 있는 힘으로써 방향성의 힘을 말한다.
  2. 틸트(Tilt) : 카메라 위치를 고정한 상태에서 카메라 헤드를 위, 아래로 움직이는 것을 말한다.
  3. 교차편집 : 두 가지 이상의 사건을 서로 엇갈리게 하는 편집방법을 말한다.
  4. 리버스 샷(Reverse Angle shot) : 어떤 사람의 대사나 액션에서 이를 듣거나 보는사람의 표정을 잡아 어떤 반응을 나타내는가를 설명하는 샷을 말한다.
(정답률: 67%)
  • "리버스 샷(Reverse Angle shot) : 어떤 사람의 대사나 액션에서 이를 듣거나 보는사람의 표정을 잡아 어떤 반응을 나타내는가를 설명하는 샷을 말한다." 이 설명은 옳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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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 중 컴포넌트 비디오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보다 선명한 영상이미지를 제공한다.
  2. 프로그램을 전송·기록하는데 있어서는 매우 효과적이고 경제적인 방법이다.
  3. 일반적으로는 세 개의 구분된 신호로 전달하거나 저장되는 아날로그 영상 정보의 일종을 가리킨다.
  4. 휘도와 색도를 별개의 성분으로 남겨두어 두 개 이상의 컴포넌트로 나뉘는 영상 신호를 말한다.
(정답률: 30%)
  • "일반적으로는 세 개의 구분된 신호로 전달하거나 저장되는 아날로그 영상 정보의 일종을 가리킨다."가 옳지 않은 설명이다.

    컴포넌트 비디오는 휘도와 색도를 별개의 성분으로 나누어 전송하거나 저장하는 디지털 영상 신호를 말한다. 이는 보다 선명하고 정확한 영상 이미지를 제공하며, 프로그램을 전송하거나 기록하는데 효과적이고 경제적인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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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웹 색상 표현의 기본 원리이며, CRT 모니터와 컴퓨터 그래픽스 시스템에서 사용하는 색형식은?

  1. HSL 색 공간
  2. YUV 색 공간
  3. RGB 색 공간
  4. CMYK 색 공간
(정답률: 80%)
  • CRT 모니터와 컴퓨터 그래픽스 시스템에서 사용하는 색형식은 빛의 3원색인 빨강(Red), 초록(Green), 파랑(Blue)을 조합하여 색을 표현하는 RGB 색 공간입니다. 이는 빛의 삼원색을 이용하여 색을 표현하는 것으로, 모든 색은 이 세 가지 색을 다양한 비율로 섞어서 만들어집니다. 따라서, RGB 색 공간은 웹 색상 표현의 기본 원리이며, CRT 모니터와 컴퓨터 그래픽스 시스템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색 공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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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주요 편집기기 중 여러 가지 영상 소스들을 입력하고 선택 및 합성한 뒤 출력해내고 디졸브, 와이프, 페이드, 컷, 키(KEY) 등 다양한 장면전환 기법을 사용할 수 있는 편집기기는?

  1. DAE (영상효과기기)
  2. VTR (Video Tape Recorder)
  3. Switcher (영상합성기기)
  4. Character Generator (문자발생기)
(정답률: 61%)
  • Switcher는 여러 가지 영상 소스들을 입력하고 선택 및 합성한 뒤 출력해내는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디졸브, 와이프, 페이드, 컷, 키(KEY) 등 다양한 장면전환 기법을 사용할 수 있는 편집기기입니다. 따라서 Switcher가 주요 편집기기 중 여러 가지 영상 소스들을 입력하고 선택 및 합성한 뒤 출력해내는 기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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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디지털영상 편집시스템을 연결하는 연결단자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RCA는 VCR, CD플레이어, 튜너 같은 일반 소비자용 오디오나 비디오 연결을 위해 사용한다.
  2. BNC는 아날로그 컴포지트, 아날로그 컴포넌트, SDI, SDTI 등 다양한 비디오 소스를 연결하는데 사용한다.
  3. IEEE1394는 DV캠코더나 VCR, 1394포트를 장착한 컴퓨터 등의 연결에 사용한다.
  4. XLR은 S-VHS캠코더나 VCR같은 S-VIDEO장치를 연결하는데 사용한다.
(정답률: 47%)
  • "XLR은 S-VHS캠코더나 VCR같은 S-VIDEO장치를 연결하는데 사용한다." 이 부분이 옳지 않습니다.

    XLR은 주로 마이크나 음향장비에서 사용되는 연결단자로, S-VIDEO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S-VIDEO는 RCA나 BNC보다는 더 높은 화질을 제공하는 비디오 연결 방식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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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2D 효과 중 화면의 좌우가 바뀌어 보이는 효과는 무엇인가?

  1. Crawling
  2. Flop
  3. Freeze
  4. Flip
(정답률: 32%)
  • 화면의 좌우가 바뀌어 보이는 효과는 "Flop"이다. 이는 이미지나 영상을 좌우 반전시켜서 보여주는 효과로, 좌우가 바뀌어 보이기 때문에 "Flop"이라는 이름이 붙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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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컬러비디오 시스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60Hz의 전기를 사용하는 국가들은 완전한 텔레비전 프레임의 기록을 위해 725개의 수평주사선을 표준방식으로 채택하고 있다.
  2. 컬러비디오 시스템은 크게 NTSC, PAL, SECAM 방식으로 나뉘어져 있다.
  3. 50Hz의 전기를 사용하는 국가들의 텔레비전에서 사용되는 한 프레임은 625개의 주사선으로 되어 있다.
  4. 일반적으로 특정 국가의 전기 시스템이 텔레비전에 사용되는 주사방식을 결정한다.
(정답률: 47%)
  • 정답은 "60Hz의 전기를 사용하는 국가들은 완전한 텔레비전 프레임의 기록을 위해 725개의 수평주사선을 표준방식으로 채택하고 있다." 이다. 이유는 60Hz의 전기를 사용하는 국가들은 NTSC 방식을 사용하며, NTSC 방식에서는 525개의 수평주사선을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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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컬러비디오 시스템 방식 중 필드 주파수가 60Hz이며, 1초에 30프레임(60필드)으로 되어있는 방식은?

  1. PAL
  2. NTSC
  3. SECAM
  4. HDV
(정답률: 73%)
  • 이 방식은 미국과 일본에서 사용하는 방식으로, NTSC라고 불린다. 필드 주파수가 60Hz이며, 1초에 30프레임(60필드)으로 되어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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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프리미어 CS3 설치환경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는 것은?

  1. MAC OS에서 설치가 가능하다.
  2. 2GB 이상의 RAM을 권장한다.
  3. Windows 98에서 설치가 가능하다.
  4. Windows Vista에서 설치가 가능하다.
(정답률: 58%)
  • 정답: "Windows 98에서 설치가 가능하다."

    설명: 프리미어 CS3은 Windows Vista 이전의 버전인 Windows XP SP2 이상의 운영체제에서만 설치가 가능하며, MAC OS X 10.4.9 이상에서도 설치가 가능합니다. 따라서 Windows 98에서는 설치가 불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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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음 중 프리미어의 기본 설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Bins –동작되는 방법을 설정하는 기능
  2. Optimize rendering for –체크 표시를 할 경우 Enter 키를 이용한 렌더링 프리뷰 보기 기능
  3. Preroll –지정한 시간만큼 여유를 두고 비디오의 프레임을 재생시간을 설정하는 기능
  4. Postroll –끝나는 프레임 이후 지정한 시간만큼 여유 시간을 설정하는 기능
(정답률: 18%)
  • "Optimize rendering for –체크 표시를 할 경우 Enter 키를 이용한 렌더링 프리뷰 보기 기능"은 프리미어의 기본 설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이다.

    해당 설정은 렌더링 시간을 최적화하여 더 빠른 렌더링을 가능하게 하며, Enter 키를 누르면 해당 프레임의 렌더링 미리보기를 볼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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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프리미어의 파일(File) 메뉴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Ripple Delete : 편집할 때 발생하는 클립간의 빈 공간을 제거한다.
  2. Undo : 바로 이전에 실행한 명령이나 작업을 취소한다.
  3. Paste Attributes : 잘라내거나 복사한 클립을 현재 위치에 삽입한다.
  4. Label : 소스 클립 간의 구분을 위해 레이블 색상을 부여한다.
(정답률: 71%)
  • 정답: Paste Attributes : 잘라내거나 복사한 클립을 현재 위치에 삽입한다.

    해설: Paste Attributes는 클립에 적용된 속성을 다른 클립에 복사하는 기능이며, 현재 위치에 삽입하는 기능은 아닙니다. 따라서 이 보기가 옳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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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프리미어 Preferences 대화 상자의 설정 기능 중 데크 또는 카메라로부터 비디오 및 오디오를 직접 전송하는 방법을 제어하는 것은?

  1. Capture
  2. Device Control
  3. Auto Save
  4. Search Disks
(정답률: 54%)
  • "Capture"는 데크 또는 카메라로부터 비디오 및 오디오를 직접 전송하는 기능을 제어하는 설정입니다. 따라서 이 설정을 사용하여 데크 또는 카메라에서 비디오 및 오디오를 캡처하고 프리미어 프로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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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프리미어의 시퀀스 메뉴 옵션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Render Work Area : 선택해놓은 작업 영역만을 렌더링 하는 기능이다.
  2. Extract : Program Monitor 패널에서 클립의 불필요한 부분을 시작지점과 종료 지점으로 지정한 후 제거하고, 공백은 뒤의 클립을 당겨 채우는 기능이다.
  3. Delete Tracks : 타임라인 패널 내 기존트랙을 삭제한다.
  4. Apply Video Transition : 2개의 비디오 클립 사이에 기본 비디오 전환을 적용한다.
(정답률: 17%)
  • 정답은 "Render Work Area : 선택해놓은 작업 영역만을 렌더링 하는 기능이다."가 옳지 않다. Render Work Area는 타임라인 상의 현재 작업 영역을 렌더링하는 기능이다. 선택한 작업 영역이 아니라 현재 작업 영역을 렌더링한다는 점이 다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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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작업 종류에 따라 최적화된 프리미어의 작업공간 레이아웃을 선택하도록 하는 Windows 메뉴는?

  1. Info
  2. Workspace
  3. VST Editor
  4. Events
(정답률: 82%)
  • 정답은 "Workspace"입니다. 이는 작업 종류에 따라 최적화된 프리미어의 작업공간 레이아웃을 선택할 수 있는 메뉴입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자신의 작업에 가장 적합한 레이아웃을 선택하여 작업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프리미어와는 관련이 없는 메뉴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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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다음 중 New Item 옵션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각 클립을 대표하는 화면을 썸네일 보기에 출력하도록 설정하는 기능이다.
  2. 새로운 아이템을 제작하는 버튼으로 기본 메뉴의 File > New를 실행한 것과 같은 형태의 기능이다.
  3. 프로젝트 패널 안에서 클립의 추가나 삭제가 가능이다.
  4. 프로젝트 패널 내에 있는 클립을 검색하는 기능이다.
(정답률: 71%)
  • "New Item 옵션은 새로운 아이템을 제작하는 버튼으로 기본 메뉴의 File > New를 실행한 것과 같은 형태의 기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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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Timeline 패널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타임라인의 수치를 오디오 시간 단위로 변경할 수 있다.
  2. 두 클립의 경계에서 클립과 클립을 정확하게 맞물려 공백 없이 이어 붙일 수 있게 해주는 기능은 Close Frame이다.
  3. 트랙별 오디오 출력 상태를 끄고 켤 수 있다.
  4. 트랙별 비디오 출력 상태를 끄고 켤 수 있다.
(정답률: 80%)
  • 옳지 않은 설명은 "두 클립의 경계에서 클립과 클립을 정확하게 맞물려 공백 없이 이어 붙일 수 있게 해주는 기능은 Close Frame이다." 이다. 올바른 설명은 "두 클립의 경계에서 클립과 클립을 정확하게 맞물려 공백 없이 이어 붙일 수 있게 해주는 기능은 Ripple Edit이다."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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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다음 중 프로그램 모니터 패널 메뉴의 옵션과 관계없는 것은?

  1. Audio Waveform
  2. Composite Video
  3. Gang Source and Program
  4. Playback Setting
(정답률: 44%)
  • 정답은 "Audio Waveform"입니다. 이유는 다른 옵션들이 모두 프로그램 모니터의 비디오 출력과 관련된 것들이지만, "Audio Waveform"은 오디오 출력과 관련된 옵션입니다. 따라서, 다른 옵션들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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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프로그램 도구 창 내의 옵션명과 그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Ripple Edit Tool : 타임라인에서 클립의 재생속력을 높여 길이를 줄이거나 재생속력을 낮춰 길이를 늘일 때 사용한다.
  2. Rolling Edit Tool : 타임라인의 두 클립간 편집 지점을 롤링하여 두 클립의 결합된 지속시간은 유지하면서 한 클립의 시 작지점과 다른 클립의 종료지점을 동시에 트리밍할 때 사용한다.
  3. Slide Tool : 시간범위를 일정하게 유지하면서 타임라인에서 클립의 시작지점 및 종료지점을 동시에 변경할 수 있다.
  4. Razor Tool : 타임라인에서 클립을 한 번이상 자를 수 있다.
(정답률: 30%)
  • 정답: Razor Tool : 타임라인에서 클립을 한 번 이상 자를 수 있다.

    해설: Razor Tool은 클립을 자르는 도구이며, 다른 옵션들은 클립을 이동하거나 조절하는 도구들이다. Slide Tool은 클립의 시작과 끝을 동시에 이동시키는 도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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