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영상편집 1급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9-05-11)

디지털영상편집 1급
(2019-05-11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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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다음 중 현재 시간 표시기(Current Time Indicator)가 위치한 시간의 장면을 보여주고, 영상편집 과정과 결과를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패널은 무엇인가?

  1. 도구(Tools)
  2. 프로그램 모니터(Program Monitor)
  3. 효과 컨트롤(Effect Controls)
  4. 타임라인(Timeline)
(정답률: 65%)
  • 현재 시간 표시기(Current Time Indicator)가 위치한 시간의 장면을 보여주는 것은 타임라인(Timeline)이고, 영상편집 과정과 결과를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패널은 프로그램 모니터(Program Monitor)입니다. 이는 영상을 실제로 보여주는 화면으로, 타임라인에서 선택한 클립이나 시퀀스를 실제로 재생하고, 편집 과정에서 적용한 효과나 필터 등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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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 중 프로그램 모니터 패널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VR비디오 디스플레이를 지원한다.
  2. 시퀀스의 세 클립을 한 번에 보며 비교할 수 있다.
  3. 프록시 편집 시 프록시의 끄기/켜기를 지원한다.
  4. 프레임을 이미지로 내보낼 수 있다.
(정답률: 51%)
  • 정답은 "VR비디오 디스플레이를 지원한다." 이다.

    시퀀스의 세 클립을 한 번에 보며 비교할 수 있는 이유는 프로그램 모니터 패널에서 다중 뷰 기능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 기능을 사용하면 하나의 모니터 패널에서 여러 개의 클립을 동시에 비교하고 편집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세 개의 클립을 다중 뷰로 설정하면 하나의 모니터 패널에서 세 개의 클립을 동시에 보며 비교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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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 중 프리미어 파일(File)메뉴 단축키로 틀린 것은?

  1. 저장(Save) : Ctrl+S
  2. 열기(Open Project) : Ctrl+O
  3. 다른 이름으로 저장(Save As) : Ctrl+Shift+S
  4. 복사본 저장(Save a Copy) : Shift+Alt+S
(정답률: 79%)
  • 정답은 "열기(Open Project) : Ctrl+O"입니다.

    "복사본 저장(Save a Copy) : Shift+Alt+S"는 현재 프로젝트를 복사하여 새로운 이름으로 저장하는 단축키입니다. 이를 사용하면 원본 프로젝트를 보존하면서 새로운 버전을 만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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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음 중 편집 시 디스크 공간을 사용하여 프로젝트에 필요한 파일을 저장하도록 하는 옵션은 무엇인가?

  1. 인제스트 설정(Ingest Settings)
  2. 스크래치 디스크(Scratch Disk)
  3. 렌더러(Renderer)
  4. 캡처형식(Capture Format)
(정답률: 63%)
  • 정답은 "스크래치 디스크(Scratch Disk)"이다. 스크래치 디스크는 편집 시 필요한 파일을 저장하는 임시 저장소로 사용되며, 디스크 공간을 사용하여 저장된다. 이를 통해 편집 작업을 더욱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다. 인제스트 설정은 비디오 입력 설정을 의미하며, 렌더러는 영상을 렌더링하는 소프트웨어나 하드웨어를 의미한다. 캡처형식은 비디오 캡처 시 사용되는 파일 형식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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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 중 프리미어에서 두 클립의 결합된 지속시간은 유지하면서 클립 간 편집 지점을 이동하여 한 클립의 시작점과 다른 클립의 종료지점을 동시에 트리밍 하는 도구는?

  1. 롤링 편집 도구(Rolling edit tool)
  2. 자르기 도구(Razor tool)
  3. 잔물결 편집 도구(Ripple edit tool)
  4. 밀기 도구(Slide tool)
(정답률: 58%)
  • 롤링 편집 도구는 두 클립의 결합된 지속시간을 유지하면서 클립 간 편집 지점을 이동하여 한 클립의 시작점과 다른 클립의 종료지점을 동시에 트리밍할 수 있는 도구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클립을 자르거나 이동시키는 등의 편집 작업을 수행하지만, 롤링 편집 도구는 클립의 길이를 유지하면서 편집을 수행할 수 있어서 유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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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에서 설명하는 화면 전환 효과로 알맞은 것은?

  1. 페이드(fade)
  2. 와이프(wipe)
  3. 아이리스(iris)
  4. 디졸브(dissolve)
(정답률: 67%)
  • 위의 화면 전환 효과는 "아이리스(iris)"이다. 이는 화면이 중앙에서 작아지면서 사라지는 효과로, 마치 사람의 눈동자가 점점 작아지는 것과 비슷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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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 중 비선형(넌-리니어) 편집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전통적인 아날로그 편집 방식이다.
  2. 컴퓨터를 이용한 편집으로 컷과 효과를 주는 것이 자유롭다.
  3. 샷1과 샷2를 편집하는데 중간에 샷3을 삽입할 수 없다.
  4. 반드시 2대의 VTR과 기타 여러 장비들이 필요하다.
(정답률: 60%)
  • 비선형 편집은 컴퓨터를 이용한 편집으로 컷과 효과를 주는 것이 자유롭다. 이는 디지털 기술을 이용하기 때문에 가능하며, 전통적인 아날로그 편집 방식과는 달리 샷1과 샷2를 편집하는 중간에 샷3을 삽입할 수 있다. 또한, 반드시 2대의 VTR과 기타 여러 장비들이 필요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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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 중 동영상 파일 포맷이 아닌 것은?

  1. MOV
  2. MPEG-2
  3. WMA
  4. AVI
(정답률: 61%)
  • WMA는 오디오 파일 포맷이며, 동영상 파일 포맷이 아니다. MOV, MPEG-2, AVI는 모두 동영상 파일 포맷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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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 중 프리미어 프로(Premiere Pro) 가져오기(Import)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Mac OS에서 작업한 파일은 윈도우에서 불러올 수 없다.
  2. 이전 버전의 프리미어 프로에서 작업한 프로젝트는 가져올 수 없다.
  3. 가져오기 메뉴에서는 동영상 파일과 이미지 파일만 가져온다.
  4. 다른 프로젝트에서 하나 이상의 시퀀스를 선택해 가져올 수 있다.
(정답률: 63%)
  • 다른 프로젝트에서 하나 이상의 시퀀스를 선택해 가져올 수 있는 이유는, 프리미어 프로에서는 다른 프로젝트에서 작업한 시퀀스를 가져와서 현재 프로젝트에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를 통해 이전에 작업한 시퀀스를 재활용하거나, 여러 프로젝트를 통합하여 작업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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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 중 HDTV 해상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720p, 1080i의 각 숫자는 세로길이인 수직해상도를 의미한다.
  2. 프로그레시브 방식은 프레임의 홀수, 짝수 라인을 번갈아 보여준다.
  3. 인터레이스 방식은 한 프레임을 다 보여주는 방식이다.
  4. NTSC방식과 PAL두 가지 방식으로 나뉜다.
(정답률: 58%)
  • HDTV 해상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720p, 1080i의 각 숫자는 세로길이인 수직해상도를 의미한다." 이다. 이는 각각 720p는 1280x720 해상도를, 1080i는 1920x1080 해상도를 의미한다는 것을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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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 카메라 워크 중, 성격이 다른 것은?

  1. 달리 (Dolly)
  2. 아크 (Arc)
  3. 붐 다운 (Boom down)
  4. 틸트 (Tilt)
(정답률: 45%)
  • 틸트(Tilt)는 카메라를 위아래로 기울이는 워크이며, 다른 세 가지는 모두 카메라를 좌우 또는 상하로 이동시키는 워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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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음 중 영상편집을 위한 프로그램이 아닌 것은?

  1. Adobe Audition
  2. Final Cut
  3. Adobe Premier
  4. Sony Vegas
(정답률: 79%)
  • "Adobe Audition"은 음향편집을 위한 프로그램이며, 영상편집을 위한 기능은 제한적이기 때문에 영상편집을 위한 프로그램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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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화면에서 피사체가 바라보는 방향의 화면 공간을 지칭하는 말로, 이것이 충분하지 못하면 피사체가 화면의 가장자리에 의해 제지받는 듯 한 느낌이 들게 된다. 이것은 다음 중 어느 것에 대한 설명인가?

  1. Lead Room
  2. Head Room
  3. Nose Room
  4. Walking Room
(정답률: 51%)
  • "Nose Room"은 피사체가 바라보는 방향의 화면 공간을 지칭하는 용어이다. 충분한 Nose Room이 없으면 피사체가 화면 가장자리에 제지받는 듯한 느낌이 들게 된다. 다른 보기인 "Lead Room"은 피사체가 이동하는 방향 앞쪽에 충분한 공간을 두는 것을 의미하며, "Head Room"은 피사체의 머리 위쪽에 충분한 공간을 두는 것을 의미한다. "Walking Room"은 피사체가 걸어가는 방향 앞쪽에 충분한 공간을 두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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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 중 가장 중립적인 범주에서의 색을 재현하기 위해 모니터의 색온도, 밝기, 명암 감마 등을 조정하는 과정을 일컫는 말로 알맞은 것은?

  1. 모니터 캘리브레이션
  2. 쉐도우 디테일 검사
  3. 그레이스케일 검사
  4. 색상별 감마 조절
(정답률: 56%)
  • 모니터 캘리브레이션은 모니터의 색온도, 밝기, 명암 감마 등을 조정하여 중립적인 범주에서의 색을 재현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이는 색상의 정확성과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작업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모니터 캘리브레이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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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다음 중 오디오 샘플링(Sampling)과 샘플레이트(Sample rate)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샘플링이란 아날로그 오디오 시그널을 디지털로 변화시키는 것이다.
  2. 샘플레이트 단위는 Hz로 표시된다.
  3. 영상의 움직임과 노출 정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4. 샘플레이트가 높을수록 파일 용량이 커진다.
(정답률: 60%)
  • "영상의 움직임과 노출 정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오디오 샘플링과 샘플레이트와는 관련이 없는 내용이므로 틀린 설명이다.

    - 샘플링이란 아날로그 오디오 시그널을 디지털로 변화시키는 것이다.
    - 샘플레이트 단위는 Hz로 표시된다.
    - 샘플레이트가 높을수록 파일 용량이 커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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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 중 디지털 편집하드웨어(컴퓨터)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SSD와 하드디스크는 저장장치에 속한다.
  2. 마우스는 키보드와 함께 대표적인 출력장치이다.
  3. 그래픽카드는 모니터에 선명한 화면을 제공하기 위해 필요하다.
  4. 하드디스크는 연결 방식에 따라 SATA, SCSI 등으로 나뉜다.
(정답률: 72%)
  • 마우스는 출력장치가 아닌 입력장치이다. 마우스는 컴퓨터에 입력되는 데이터를 제어하기 위한 장치로, 컴퓨터에 정보를 보내는 것이 아니라 정보를 받아들이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마우스는 키보드와 함께 대표적인 입력장치이다."가 맞는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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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 중 색공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HSV공간 : 컬러 매칭 실험을 통하여 생성된 R,G,B데이터를 바탕으로 CIEXYZ, CIELUV등이 있다.
  2. CIE공간 : 색상, 채도, 명도를 기준으로 색을 구성하는 방식이다.
  3. CMYK공간 : 혼합하면 명도가 낮아지는 감산혼합방식으로 색을 표현하는 방식이다.
  4. RGB공간 : 청록색, 자청색, 노랑색, 검정색으로 구성하는 방식이다.
(정답률: 59%)
  • 정답은 "CMYK공간 : 혼합하면 명도가 낮아지는 감산혼합방식으로 색을 표현하는 방식이다." 이다. 이유는 CMYK공간은 Cyan, Magenta, Yellow, Black의 색상을 혼합하여 색을 표현하는 방식으로, 이 공간에서 색을 혼합할수록 명도가 낮아지는 감산혼합방식을 사용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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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 중 디지털영상편집시스템 연결단자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XLR은 S-VHS캠코더나 VCR같은 S-VIDEO장치를 연결하는데 사용한다.
  2. IEEE1394는 DV캠코더나 VCR, 1394포트를 장착한 컴퓨터 등의 연결에 사용한다 .
  3. BNC는 아날로그 컴포지트, 아날로그 컴포넌트, SDI, SDTI 등 다양한 비디오 소스를 연결하는데 사용한다.
  4. RCA는 VCR, CD플레이어, 튜너 같은 일반 소비자용 오디오나 비디오 연결을 위해 사용한다.
(정답률: 35%)
  • XLR은 S-VHS캠코더나 VCR같은 S-VIDEO장치를 연결하는데 사용하지 않는다. XLR은 주로 마이크나 오디오 장비와 연결하는데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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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다음 중 색온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색온도란 광원의 색을 절대온도를 이용해 숫자로 표현한 것을 말한다.
  2. 단위는 절대 온도 단위인 루멘(lm)으로 표시한다.
  3. 푸른색 계통의 광원일수록 색온도가 높다.
  4. 붉은색 계통의 광원일수록 색온도가 낮다.
(정답률: 66%)
  • 단위는 절대 온도 단위인 루멘(lm)으로 표시한다는 설명이 틀렸습니다. 색온도의 단위는 켈빈(K)입니다. 루멘(lm)은 광도의 단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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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 중 도구상자 메뉴와 단축키로 틀린 것은? (문제 오류로 실제 시험에서는 모두 정답처리 되었습니다. 여기서는 1번을 누르면 정답 처리 됩니다.)

  1. 선택 도구(Selection tool) : V
  2. 자르기 도구(Razor tool) : C
  3. 속도 조정 도구(Rate stretch tool) : X
  4. 롤링 편집 도구(Rolling edit tool) : N
(정답률: 63%)
  • 선택 도구는 객체나 클립을 선택할 때 사용하는 도구이며, V는 "Selection"의 첫 글자이기 때문에 해당 단축키가 지정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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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다음 중 프로젝트 패널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저장소 폴더를 이용하여 소스를 종류나 목적에 따라 분류해 작업 효율성을 높여준다.
  2. 선택한 소스의 미리 보기나 미리 듣기 기능을 지원한다.
  3. 해당 소스의 해상도, 지속시간 등 간략한 정보를 제공한다.
  4. 영상이나 사운드 등의 자르기, 붙이기 등의 작업을 할 수 있다.
(정답률: 62%)
  • 틀린 것은 없다. 프로젝트 패널은 저장소 폴더를 이용하여 소스를 분류하고, 선택한 소스의 미리 보기나 미리 듣기 기능을 지원하며, 해당 소스의 간략한 정보를 제공하며, 영상이나 사운드 등의 자르기, 붙이기 등의 작업을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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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음 중 MPEG-4 파일 포맷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 개발한 스트리밍용 압축방식이다.
  2. DivX의 유료화에 맞서 만들어졌으나, 현재는 개발 중단상태이다.
  3. 애플사의 퀵타임 동영상포맷으로 압축률과 화질이 뛰어나다.
  4. 높은 압축률로 네트워크간의 데이터 전송에 효율적이다.
(정답률: 54%)
  • 높은 압축률로 네트워크간의 데이터 전송에 효율적이다. - MPEG-4 파일 포맷은 비디오, 오디오 및 그래픽 데이터를 압축하는 데 사용되며, 높은 압축률로 데이터를 압축하여 네트워크 간의 데이터 전송에 효율적입니다. 이는 대역폭을 절약하고 빠른 데이터 전송을 가능하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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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다음에서 설명하는 것으로 알맞은 것은?

  1. 보이스오버(voice-over)
  2. 오프스크린(off screen)
  3. 독백(monologue)
  4. 나라타주(narratage)
(정답률: 55%)
  • 이 그림은 화면에 나타나는 캐릭터가 아닌 다른 사람의 목소리로 설명하는 것이기 때문에 "보이스오버(voice-over)"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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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 음성코덱 중 무손실 코덱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FLAC
  2. Dolby TrueHD
  3. DTS-HD
  4. AC-3
(정답률: 48%)
  • AC-3은 손실 압축 방식을 사용하는 음성 코덱이기 때문에 무손실 코덱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FLAC, Dolby TrueHD, DTS-HD는 모두 무손실 압축 방식을 사용하는 음성 코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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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다음 중 MPEG-2, MPG-4등과 함께 블루레이의 표준 코덱 중 하나로, WMV9에 기반 한 SMPTE 표준의 첨단압축 비디오 코덱은 무엇인가?

  1. DivX
  2. AVI
  3. Xvid
  4. VC-1
(정답률: 30%)
  • VC-1은 블루레이의 표준 코덱 중 하나로, WMV9에 기반한 SMPTE 표준의 첨단압축 비디오 코덱이기 때문입니다. MPEG-2, MPG-4와 함께 사용되며, 고화질 비디오를 압축하여 저장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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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다음 샷(Shot) 중 피사체와의 거리가 가장 먼 것은 무엇인가?

  1. 클로즈업 (close-up)
  2. 풀샷 (full shot)
  3. 미디엄 샷 (medium shot)
  4. 롱 샷 (long shot)
(정답률: 61%)
  • 정답은 "롱 샷 (long shot)"입니다. 롱 샷은 피사체와의 거리가 멀어서 전체적인 상황을 보여주는 샷으로, 피사체가 작게 보입니다. 따라서 다른 샷들보다 피사체와의 거리가 더 멀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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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다음 중 영상의 단위를 크기순으로 작은 것부터 바르게 나열한 것은?

  1. 샷(Shot) - 씬(Scene) - 무비(Movie) - 시퀀스(Sequence)
  2. 샷(Shot) - 씬(Scene) - 시퀀스(Sequence) - 무비(Movie)
  3. 씬(Scene) - 샷(Shot) - 무비(Movie) - 시퀀스(Sequence)
  4. 씬(Scene) - 샷(Shot) - 시퀀스(Sequence) - 무비(Movie)
(정답률: 72%)
  • 정답은 "씬(Scene) - 샷(Shot) - 시퀀스(Sequence) - 무비(Movie)"이다.

    - 씬(Scene): 한 장소에서 일어나는 일련의 연속된 동작을 포함하는 작은 단위
    - 샷(Shot): 씬을 구성하는 작은 영상 단위
    - 시퀀스(Sequence): 여러 샷을 연결하여 이루어지는 일련의 연속된 영상 단위
    - 무비(Movie): 모든 시퀀스를 합쳐서 만들어진 최종 영상 단위

    따라서, 씬은 샷보다 크고, 시퀀스는 샷보다 크며, 무비는 시퀀스보다 큰 단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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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다음 중 프리미어 프로CC(Premiere Pro CC)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최소 RAM 용량은 8GB 이다.
  2. 윈도우는 Windows98부터 설치 가능하다.
  3. 윈도우와 Mac OS를 모두 지원한다.
  4. 어도비사의 영상 편집 프로그램이다.
(정답률: 61%)
  • "윈도우는 Windows98부터 설치 가능하다."는 틀린 설명이다. Premiere Pro CC는 Windows 7 이상과 Mac OS X v10.9 이상에서만 설치 가능하다. Windows 98은 지원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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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다음 중 Proxy파일을 이용한 편집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색보정을 위한 편집 방법으로, 로그 색 보정을 하는 방식이다.
  2. H.264 등의 데이터가 가벼운 파일로 편집할 때 사용하는 방식이다.
  3. 코덱이 다른 파일을 편집하기 위해 사용하는 방식이다.
  4. RAW파일을 편집할 때, 가벼운 파일로 변환해 편집 후 기존의 RAW파일로 교체하는 방식이다.
(정답률: 43%)
  • RAW파일을 편집할 때, 가벼운 파일로 변환해 편집 후 기존의 RAW파일로 교체하는 방식이다. 이 방식은 원본 RAW파일을 손상시키지 않으면서도 편집을 가능하게 하기 위한 방법으로, 일반적으로는 Proxy파일이라는 가벼운 파일을 생성하여 편집을 진행하고, 최종적으로는 원본 RAW파일로 교체하는 방식으로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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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다음 중 어도브 크리에이티브 클라우드(Adobe Creative Cloud)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학생 및 교사를 위해 할인된 가격의 플랜이 있다.
  2. 프리미어만 따로 결제해서 사용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3. 한번 결제하면 제한 없이 계속 사용이 가능하다.
  4. 하나의 아이디로 여러 대의 PC에 제한 없이 설치할 수 있다.
(정답률: 74%)
  • 정답: "학생 및 교사를 위해 할인된 가격의 플랜이 있다."

    이유: 어도브 크리에이티브 클라우드는 학생 및 교사를 위한 할인된 가격의 플랜이 제공됩니다. 이를 통해 학생 및 교사들은 더 저렴한 가격으로 어도브의 다양한 소프트웨어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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