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금속가공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2-07-21)

귀금속가공기능사
(2002-07-21 기출문제)

목록

1과목: 공예디자인

1. 공예미술이 낭만적으로 부드럽고 온화한 맛이 있으며 일본에 영향을 준 시대는?

  1. 낙랑시대
  2. 백제시대
  3. 조선시대
  4. 고려시대
(정답률: 80%)
  • 백제시대는 공예미술에서 낭만적이고 부드럽고 온화한 맛을 가진 일본에 영향을 주었던 시대입니다. 이는 백제가 일본과 교류하며 문화적인 영향을 주고 받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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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착시에 있어서 상방거리(上方距離)의 과대시(過大視)란?

  1. 같은 크기의 원을 위 아래로 겹치면 아래의 것이 크게 보인다.
  2. 같은 크기의 원을 위 아래로 겹치면 위의 것이 크게 보인다.
  3. 같은 크기의 원을 옆으로 나란히 겹치면 좌측 것이 크게 보인다.
  4. 같은 크기의 원을 옆으로 나란히 겹치면 우측 것이 크게 보인다.
(정답률: 76%)
  • 상방거리의 과대시란 물체가 멀리 있을수록 크게 보이는 현상을 말합니다. 같은 크기의 원을 위 아래로 겹치면 위의 것이 크게 보이는 이유는 인간의 시각 체계에서는 물체가 멀리 있을수록 작아지는 것을 인식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아래에 있는 원은 더 가깝게 느껴지고, 위에 있는 원은 더 멀리 느껴지기 때문에 위의 것이 더 크게 보이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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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 그림에서 크게 느낄 수 있는 디자인의 원리는?

  1. 유사적 조화
  2. 상대적 조화
  3. 형상적 조화
  4. 율동적 조화
(정답률: 73%)
  • 이 그림에서는 유사한 형태와 색상이 반복되어 사용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모든 동그라미는 크기와 색상이 다르지만, 모양은 모두 동일합니다. 또한, 모든 사각형은 크기와 색상이 다르지만, 모양은 모두 동일합니다. 이러한 유사한 형태와 색상의 반복은 유사적 조화 원리에 따라 디자인을 조화롭게 만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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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음 디자인의 요소와 원리 중 요소에 해당되는 것은?

  1. 통일
  2. 율동
  3. 질감
  4. 조화
(정답률: 81%)
  • 이 디자인에서 질감은 시각적으로 느껴지는 표면의 느낌이며, 다양한 질감이 사용되어 있어서 디자인에 깊이와 현실감을 더해줍니다. 따라서 이 디자인의 요소는 "질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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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 중 낙랑의 공예품이 아닌 것은?

  1. 채화칠협
  2. 기마인물도상
  3. 누금세공
  4. 순금제대교구
(정답률: 72%)
  • 낙랑은 채화, 누금, 순금 등 다양한 공예품을 만들어내지만, 기마인물도상은 그 중에서 제외됩니다. 기마인물도상은 말 그대로 기마(馬)와 인물(人物)을 모형화한 조각품으로, 공예품이 아닌 조각품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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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 감산혼합에 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감산혼합의 2차색은 빨강,파랑,녹색이다.
  2. 자주(M), 청록(C), 노랑(Y)은 색료의 3원색이다.
  3. 혼합할수록 검정색에 가까워진다.
  4. 감산혼합에서 3원색을 다 합치면 흰색이 된다.
(정답률: 74%)
  • 감산혼합에서 3원색을 다 합치면 흰색이 된다는 설명이 잘못되었습니다. 감산혼합에서는 색을 혼합할수록 색이 짙어지고 검정색에 가까워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는 색을 혼합할 때 색이 감소하면서 밝기가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3원색을 모두 혼합하면 검정색에 가까운 색이 되며, 흰색은 가산혼합에서 모든 색을 혼합했을 때 나타나는 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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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 배색 중 동색조의 조화는?

  1. 빨강 - 파랑
  2. 주황 - 청록
  3. 주황 - 귤색
  4. 노랑 - 보라
(정답률: 94%)
  • 동색조란 색상환에서 서로 인접한 두 색을 말합니다. 주황색과 귤색은 색상환에서 서로 인접한 두 색으로, 서로 조화롭게 어우러지며 따뜻하고 활기찬 느낌을 줍니다. 또한, 주황색은 빨간색과 노란색의 혼합색으로, 귤색은 노란색과 빨간색의 혼합색으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두 색은 서로 연관성이 높아 동색조로 조화롭게 어울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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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공부방을 전체적으로 안정된 분위기를 만들기 위한 가장 적합한 색은?

  1. 청보라
  2. 노랑
  3. 회록색
  4. 자색
(정답률: 81%)
  • 회록색은 안정감과 집중력을 높여주는 색으로, 공부방에서 사용하기에 가장 적합합니다. 청보라와 자색은 과도한 자극을 줄 수 있고, 노랑은 지루함을 느끼게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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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3각자 및 3각자의 조합에 의하여 나타낼수 없는 각도는?

  1. 15°
  2. 30°
  3. 45°
  4. 50°
(정답률: 92%)
  • 3각자의 조합으로 나타낼 수 있는 각도는 15°, 30°, 45°, 60°, 75°, 90°, 105°, 120°, 135°, 150°, 165°, 180°이다. 따라서 50°는 이 중에서 나타낼 수 없는 각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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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제도의 순서에서 맨 마지막으로 기입하는 것은?

  1. 도면의 윤곽선
  2. 표제란과 부품표
  3. 여러가지 기호나 설명 사항
  4. 치수선, 치수 보조선
(정답률: 68%)
  • 제도의 순서에서 맨 마지막으로 기입하는 것은 "표제란과 부품표"입니다. 이는 도면의 전체적인 내용을 요약하고, 각 부품의 명칭과 번호를 표기하여 도면을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또한, 이는 도면의 완성도를 높이고, 제조 및 조립 과정에서의 오류를 방지하기 위한 중요한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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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 중 일점쇄선을 사용하는 것이 아닌 것은?

  1. 중심선
  2. 절단선
  3. 파단선
  4. 가상선
(정답률: 65%)
  • 일점쇄선은 물체의 한 부분을 자르는 것이 아니라, 물체의 중심을 표시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따라서 파단선은 물체를 자르기 위해 사용되는 것이므로 일점쇄선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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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음 도면은 무엇을 구하기 위한 작도인가?

  1. 원의 면적을 동심원으로 n등분하기
  2. 직선 AB를 4등분하기
  3. 원의 면적을 접속반원으로 n등분하기
  4. 직선 AB를 원호를 이용하여 n등분 하기
(정답률: 59%)
  • 정답은 "원의 면적을 동심원으로 n등분하기" 입니다.

    도면을 보면 큰 원과 작은 원이 동심원으로 그려져 있고, 작은 원의 반지름이 큰 원의 반지름의 1/2임을 알 수 있습니다. 이때 작은 원의 면적은 πr^2 이고, 큰 원의 면적은 4πr^2 입니다.

    따라서 작은 원의 면적을 n등분하려면 작은 원의 반지름을 √(π/n) 로 설정하면 됩니다. 그리고 이때 큰 원의 반지름은 작은 원의 반지름의 2배인 2√(π/n) 이 됩니다.

    이렇게 구한 큰 원과 작은 원을 이용하여 동심원으로 n등분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원의 면적을 n등분하는 문제에서 자주 사용되는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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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 표준난형(標準卵形)작도 중 원호 CE의 중심은?

  1. A
  2. B
  3. C
  4. D
(정답률: 88%)
  • 원호 CE는 작도에서 주어진 두 점 C와 E를 지나는 원이므로, 중심은 이 두 점을 이은 선분의 중심점인 D에 위치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D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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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도법의 종류와 특성을 설명한 것 중 틀린 것은?

  1. 그리기 쉬운 순서는 정투상도법, 등각도법, 투시도법 순이다.
  2. 물체의 모양을 파악하기 쉬운 것은 등각투상도나 정투상도 보다는 투시도가 좋다.
  3. 기계의 구성도, 조립도에는 정투상도법이 가장 편리하다.
  4. 정투상도법은 입면도, 평면도, 측면도 등을 배치하는 것으로 실제의 모양이 그대로 잘 나타난다.
(정답률: 57%)
  • "기계의 구성도, 조립도에는 정투상도법이 가장 편리하다."가 틀린 것입니다. 실제로는 기계의 구성과 조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투시도법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투시도법은 물체의 실제 모양과 크기를 정확하게 나타내기 때문에, 기계의 부품들이 어떻게 조립되어 있는지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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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산업혁명과 관계되는 공예는?

  1. 수공예
  2. 귀족공예
  3. 생산공예
  4. 일품공예
(정답률: 89%)
  • 산업혁명 이전에는 수공예나 귀족공예와 같이 수작업으로 제작되는 공예가 주류였지만, 산업혁명 이후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기계를 이용한 대량생산이 가능한 생산공예가 발전하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산업혁명과 관련된 공예는 생산공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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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그림과 같은 현대 석조각에서 느낄수 있는 형태는?

  1. 기하학적 형태
  2. 불규칙적 형태
  3. 우연적 형태
  4. 유기적 형태
(정답률: 83%)
  • 현대 석조각에서는 주로 기하학적인 형태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는 선과 면의 조합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대부분 규칙적인 패턴과 대칭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형태는 현대적이고 간결한 느낌을 주며, 현대 예술의 특징 중 하나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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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 중 방사균형을 취하고 있는 형상이 아닌 것은?

  1. 해바라기 꽃
  2. 태양광선
  3. 사람의 얼굴
  4. 회전을 가해 만든 조형물
(정답률: 80%)
  • 사람의 얼굴은 방사균형을 취하고 있지 않습니다. 얼굴은 대칭적인 구조를 가지고 있지만 완전한 원형이 아니며, 눈, 코, 입 등의 부분이 대칭이 아닙니다. 따라서 방사균형을 취하고 있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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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색의 삼속성에 대한 설명 중 바르게 된 것은?

  1. 사람의 눈은 색의 3속성 중 명도에 대해 가장 예민하다.
  2. 어떠한 색상의 순색에 무채색의 포함량이 많을 수록채도가 높아진다.
  3. 어떤 색이 다른색과 구별되는 성질을 명도라 한다.
  4. 낮은 채도 일수록 명도는 높아 진다.
(정답률: 75%)
  • "사람의 눈은 색의 3속성 중 명도에 대해 가장 예민하다." 이 설명이 바르게 된 이유는, 사람의 눈은 빛의 밝기에 대해 가장 민감하기 때문입니다. 명도는 색의 밝기를 나타내는 속성으로, 색의 진하기나 어두움을 판단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사람의 눈은 명도에 대해 가장 예민하게 반응하며, 색을 구별하는 데에도 큰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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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파랑(B)색광과 빨강(R)색광이 혼합된 색광은?

  1. 노랑(Y)
  2. 청록(C)
  3. 자주(M)
  4. 흰색(W)
(정답률: 80%)
  • 파랑색과 빨강색은 보색 관계에 있으며, 이 둘을 혼합하면 보색 중간색인 자주색이 나타납니다. 따라서 파랑색광과 빨강색광이 혼합된 색광은 자주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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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먼셀의 명도단계는?

  1. 0 - 10
  2. 1 - 10
  3. 1 - 12
  4. 1 - 14
(정답률: 73%)
  • 먼셀의 명도단계는 0부터 10까지의 범위를 가집니다. 이는 먼셀이 처음에 제안한 명도 척도에서 가장 어두운 것을 0, 가장 밝은 것을 10으로 설정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먼셀의 명도단계는 0부터 10까지의 범위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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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귀금속재료

21. 다음 중 주목성이 가장 강하게 느껴지는 색은?

  1. 차가운 색 계통
  2. 높은 채도의 색
  3. 명도가 낮은색
  4. 중성색 계통
(정답률: 95%)
  • 높은 채도의 색은 다른 색들과 대비가 크고 눈에 더욱 띄기 때문에 주목성이 가장 강하게 느껴집니다. 높은 채도의 색은 더욱 선명하고 화려하며, 시선을 끌어 높은 인상을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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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평행투시도의 소점은?

  1. 1개
  2. 2개
  3. 3개
  4. 4개
(정답률: 73%)
  • 평행투시는 두 평행선 사이에서의 변형을 의미하므로, 변형 전과 후의 모든 선들이 서로 평행하게 유지됩니다. 따라서, 변형 전과 후의 한 점에 대응하는 점이 유일하게 존재하므로 소점이 1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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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금의 합금 중에 도가니속의 용융상태에서 탈산조력용으로 휘젓는 막대의 재료로서 이상적인 것은?

  1. 목재봉
  2. 흑연봉
  3. 석면봉
  4. 유리봉
(정답률: 90%)
  • 흑연봉은 고온에서도 안정적인 성질을 가지고 있어 탈산조력용으로 사용하기에 적합합니다. 또한, 다른 보기들인 목재봉, 석면봉, 유리봉은 고온에서 변형되거나 파괴될 가능성이 있어 사용하기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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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이아몬드는 대부분 어떠한 형으로 연마되는가?

  1. 스텝(step)형
  2. 브릴리언트(brilliant)형
  3. 캐보션(cabochon)형
  4. 로즈(Rose)형
(정답률: 95%)
  • 다이아몬드는 대부분 브릴리언트 형으로 연마됩니다. 이는 다이아몬드의 광학적 특성을 최대한 활용하여 빛을 반사시키는 효과를 높이기 위한 연마 방식입니다. 브릴리언트 형은 대칭적인 원형으로 연마되며, 많은 작은 면들이 반사와 굴절을 통해 빛을 최대한으로 반사시키는 효과를 내게 됩니다. 이는 다이아몬드의 빛나는 미덕을 극대화시키는 방식으로, 가장 인기 있는 연마 방식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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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금(Au)의 용융점은?

  1. 1050℃
  2. 1063℃
  3. 1163℃
  4. 1260℃
(정답률: 92%)
  • 금(Au)은 원소 주기율표에서 11족에 위치한 금속 원소로, 용융점이 높은 편에 속합니다. 금의 원자 반지름은 크고, 전자 수가 적은 특성 때문에 금 원자들은 서로 간의 결합이 강하고 안정적입니다. 이러한 결합이 강하면 강할수록 물질의 용융점은 높아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금의 용융점은 1063℃로, 보기 중에서 가장 높은 값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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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백금족인 오스뮴(Os)의 비중은?

  1. 10.49
  2. 19.42
  3. 22.50
  4. 12.03
(정답률: 69%)
  • 오스뮴은 백금족 원소 중 가장 밀도가 높은 원소입니다. 따라서 백금족 원소들 중에서도 비중이 가장 높습니다. 오스뮴의 상대 원자 질량은 190.23이며, 이는 백금족 원소들 중에서도 가장 높습니다. 따라서 오스뮴의 비중은 22.5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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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고려시대 범종의 재료로 주로 쓰인 금속은?

  1. 청동
  2. 구리
  3. 황동
  4. 주철
(정답률: 82%)
  • 고려시대 범종의 재료로 주로 쓰인 금속은 청동이었습니다. 이는 구리와 주철보다 가공이 용이하고 내구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또한 황동보다는 가격이 저렴하여 대량 생산이 가능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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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18K 합금에 있어서 백색금(白色金: White gold)을 합금하고자 할 때 금 75% 와 나머지 25% 중에는 구리, 은, 아연 이외에 어느 금속을 주로 사용하는가?

  1. 니켈
  2. 알루미늄
  3. 황동
(정답률: 91%)
  • 백색금은 금과 니켈을 합금하여 만들어지는데, 니켈은 백색금을 더 밝고 광채 있게 만들어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니켈은 합금 강도를 높여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따라서 백색금을 만들 때는 주로 금과 니켈을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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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용융점이 419.46℃이며, 금땜 합금의 재료로 쓰이는 금속은?

  1. 크롬
  2. 니켈
  3. 주석
  4. 아연
(정답률: 83%)
  • 금속의 용융점이 419.46℃인 것으로 보아, 이 금속은 비교적 낮은 용융점을 가진 금속입니다. 이 중에서도 아연은 용융점이 가장 낮은 금속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금땜 합금의 재료로 쓰이는 금속은 아연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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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다음 보석 중 전연 벽개(劈開)성이 없는 보석은?

  1. 캐츠아이
  2. 오팔
  3. 수정
  4. 사파이어
(정답률: 69%)
  • 전연 벽개(劈開)성이란 결정 구조에서 결정면이나 결정 방향에 따라 결정이 쉽게 갈라지는 성질을 말합니다. 이 중에서 오팔은 전연 벽개성이 없는 보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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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다음 보석 중 모스 경도가 제일 높은 것은?

  1. 사파이어(sapphire)
  2. 오팔(opal)
  3. 비취(Jade)
  4. 다이아몬드(diamond)
(정답률: 94%)
  • 다이아몬드는 모스 경도가 가장 높은 보석입니다. 이는 다이아몬드가 탄소 원자로 이루어져 있어서 분자 간 결합이 매우 강력하고 견고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다이아몬드는 다른 보석에 비해 더욱 내구성이 뛰어나며, 더욱 튼튼하고 단단한 소재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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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백금에 대한 용융점과 비중이 맞게 짝지어진 것은?

  1. 1603℃, 19.36
  2. 1773.5℃, 21.43
  3. 2700℃, 22.4
  4. 1866℃, 12.50
(정답률: 86%)
  • 백금은 고온에서도 안정적인 금속으로, 용융점이 높고 비중이 높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백금에 대한 용융점과 비중이 맞게 짝지어진 것은 "1773.5℃, 21.43" 입니다. 이는 백금이 높은 온도에서도 안정적으로 존재할 수 있고, 높은 밀도를 가지고 있어서 다른 물질과 구분하기 쉽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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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버프연마 단계의 순서가 맞는 것은?

  1. 거친다듬질 - 광내기다듬질 - 중간다듬질
  2. 거친다듬질 - 중간다듬질 - 광내기다듬질
  3. 광내기다듬질 - 중간다듬질 - 거친다듬질
  4. 중간다듬질 - 거친다듬질 - 광내기다듬질
(정답률: 97%)
  • 정답은 "거친다듬질 - 중간다듬질 - 광내기다듬질" 입니다.

    먼저, 거친다듬질은 표면의 거친 부분을 다듬어주는 단계입니다. 이는 나무의 결점이나 불순물을 제거하고, 표면을 평평하게 만들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다음으로 중간다듬질은 거친다듬질 이후에 나무의 표면을 더욱 부드럽게 다듬어주는 단계입니다. 이는 나무의 결점을 더욱 세밀하게 제거하고, 표면을 더욱 부드럽게 만들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마지막으로 광내기다듬질은 나무의 표면을 광택을 내는 단계입니다. 이는 나무의 표면을 더욱 빛나게 만들어주고, 보호층을 형성하여 나무를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이유로 "거친다듬질 - 중간다듬질 - 광내기다듬질" 순서가 맞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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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다음 금속 중 조밀육방격자로 연성이 좋지 않은 금속은?

  1. 아연
  2. 알루미늄
(정답률: 62%)
  • 아연은 조밀육방격자 구조를 가지고 있지만, 연성이 좋지 않습니다. 이는 아연이 비교적 높은 인성과 낮은 연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아연은 가공성이 높지만, 인성이 낮아서 부딪히거나 굽히는 등의 외부적인 충격에 취약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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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칠보유약의 주성분이 아닌 것은?

  1. 규석
  2. 연단
  3. 질산칼륨
  4. 물붕사
(정답률: 79%)
  • 칠보유약은 주로 규석, 연단, 질산칼륨 등의 약재를 사용하여 만들어지는데, 물붕사는 칠보유약의 주성분이 아닙니다. 물붕사는 식물의 뿌리에서 추출한 약재로, 칠보유약과는 별개의 약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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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금, 아연, 구리를 합금하는 방법으로 옳은 것은?

  1. 금, 아연, 구리를 같이 넣어 합금한다.
  2. 아연과 구리를 먼저 합금하여 이것의 분량을 순금에 넣는다.
  3. 금과 아연을 먼저 합금하고 구리를 나중에 넣는다.
  4. 금과 구리를 먼저 합금하고 아연을 나중에 넣는다.
(정답률: 82%)
  • 아연과 구리를 먼저 합금하여 이것의 분량을 순금에 넣는다. 이유는 아연과 구리를 합금하면 높은 용해도를 가지는 아연이 구리와 결합하여 구리의 용해도를 높여주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합금된 아연과 구리를 순금에 넣으면, 구리가 높은 용해도를 가지므로 순금 내부에 잘 분산되어 합금의 균일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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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구리(Cu)의 우수한 점이 아닌 것은?

  1. 전기 및 열의 양도체이다.
  2. 부식이 잘 되지 않는다.
  3. 전연성이 좋아 가공하기 쉽다.
  4. 탄산가스나 습기에 강해 녹이 방지된다.
(정답률: 79%)
  • 구리는 탄산가스나 습기에 강해 녹이 방지되지 않습니다. 이는 구리가 산화되어 산화구리(초록색)로 변화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구리는 탄산가스나 습기에 녹이 쉽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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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다음 중 표면 경화법이 아닌 것은?

  1. 담금질 경화법
  2. 시안화법
  3. 질화법
  4. 전기유도 경화법
(정답률: 53%)
  • 담금질 경화법은 표면을 경화시키는 것이 아니라, 소재 전체를 경화시키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표면 경화법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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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구리 표면에 짙은갈색 또는 군청색으로 착색되며, 은의 표면에는 검은색으로 착색되는 약품은?

  1. 황화칼륨
  2. 질산동
  3. 황산동
  4. 탄산암모늄
(정답률: 75%)
  • 구리는 황화물과 반응하여 짙은 갈색 또는 군청색으로 착색되며, 은은 황화물과 반응하여 검은색으로 착색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약품으로 언급된 황화칼륨은 황화물을 함유하고 있으므로 구리와 은의 표면에 각각 착색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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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땜의 원리에 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땜질의 좋은 점은 높은 용융성과 인성이 우수한 점이다.
  2. 유동성이 좋아서 틈이 잘 메워질 수 있는 것이어야한다.
  3. 땜은 표면 장력이 적어 모재 표면에 잘 퍼진다.
  4. 사용 목적에 따라 강인성, 내식성, 내마멸성 등이 요구된다.
(정답률: 53%)
  • 잘못된 것은 "땜질의 좋은 점은 높은 용융성과 인성이 우수한 점이다." 입니다. 땜질의 좋은 점은 높은 용융성과 인성뿐만 아니라, 유동성이 좋아서 틈이 잘 메워질 수 있는 것이어야하며, 땜은 표면 장력이 적어 모재 표면에 잘 퍼진다는 것도 중요합니다. 또한, 사용 목적에 따라 강인성, 내식성, 내마멸성 등이 요구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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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귀금속가공

41. 여러 개의 작은 다이아몬드로 장식된 장신구에서 금속에 결함이 생겨 알이 하나 보석집에서 이탈했다. 결함 부분을 용접처리하는 방법으로 가장 좋은 것은?

  1. 보석을 그대로 두고 잘못된 지점에 용접을 한다.
  2. 보석을 전부 보석집에서 이탈해 놓고 용접을 다시한다.
  3. 전체를 다시 만들어야 한다.
  4. 부분적으로 보석을 뽑아 용접을 한다.
(정답률: 75%)
  • 보석은 금속과 다른 물질이기 때문에 용접 시에도 보석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보석을 그대로 두고 용접을 하면 보석이 손상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보석을 전부 보석집에서 이탈해 놓고 용접을 다시한다면 보석이 손상될 위험이 없으며, 용접 후에 다시 보석을 장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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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구리의 합금 중에서 가공용 황동의 대표적인 것으로 연신율이 크고 상당한 인장 강도를 가진 금속은?

  1. 청동
  2. 6·4황동
  3. 7·3황동
  4. 톰박
(정답률: 75%)
  • 7·3황동은 구리와 황의 합금으로, 연신율이 크고 상당한 인장 강도를 가지기 때문에 가공용 황동의 대표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청동은 구리와 주석의 합금이며, 6·4황동은 구리와 황의 합금 중 하나이지만 7·3황동보다 연신율과 인장 강도가 낮습니다. 톰박은 구리와 아연의 합금으로, 가공성이 뛰어나지만 연신율과 인장 강도는 7·3황동보다 낮습니다. 따라서, 가공용 황동의 대표적인 것은 7·3황동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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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다음 난발 난집에 관한 설명 중 올바른 것은?

  1. 난발봉은 단면의 형상이 정원형,정사각형,직사각형등이 일반적으로 사용된다.
  2. 난발이 개발되기 전 까지는 대부분 난집에 보석을 접착하여 장식해 왔다.
  3. 난발의 형태는 주로 보석의 크기에 따라 좌우된다.
  4. 조각 난발은 0.30캐럿 이하의 보석을 물리려고 할 때 쓰이는 방법이다.
(정답률: 59%)
  • 난발봉은 보석을 담는 공간의 형태로, 단면의 형상이 정원형, 정사각형, 직사각형 등이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것은 이러한 형태가 보석을 보다 안정적으로 보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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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금속의 풀림에 관한 설명 중 가장 올바른 것은?

  1. 가열해서 금속의 조직을 단단하게 하는 작업
  2. 가열해서 인성을 낮추는 작업
  3. 가열해서 정상적인 성질로 회복시키는 작업
  4. 가열해서 금속조직의 전연성을 낮추는 작업
(정답률: 56%)
  • 금속은 일정한 온도 이상에서는 결정구조가 변화하면서 풀림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때, 금속의 성질이 변화하여 인성이 낮아지거나 전연성이 낮아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금속을 가열하여 정상적인 성질로 회복시켜야 합니다. 이는 금속의 조직을 단단하게 만들어주는 작업이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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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땜 은 만들기에서 올바른 용해 작업 순서는?

  1. 합금할 때에는 용융점이 높은 것부터 먼저 용해한다.
  2. 합금할 때에는 내식성이 낮은 것부터 먼저 용해한다.
  3. 합금할 때에는 중량의 크기가 큰 것부터 먼저 용해한다.
  4. 합금할 때에는 부피가 큰 것부터 먼저 용해한다.
(정답률: 85%)
  • 합금할 때에는 용융점이 높은 것부터 먼저 용해한다. 이는 용융점이 높은 합금 성분이 먼저 용해되면, 용융점이 낮은 성분도 함께 용해되어 합금이 균일하게 혼합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용융점이 높은 성분이 먼저 용해되면, 용해 과정에서 발생하는 열에 의해 용융점이 낮은 성분도 빠르게 용해되어 전체 용해 시간이 단축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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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철을 산처리 할 때 주로 사용되는 산은?

  1. 황산
  2. 질산
  3. 염산
  4. 왕수
(정답률: 59%)
  • 철은 산화되어 있는 상태로 존재하기 때문에 산으로 처리하여 철의 산화를 제거해야 합니다. 이때 염산은 철과 반응하여 철의 산화를 제거하는데 효과적이기 때문에 주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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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실톱질의 방법 중 톱대와 일감의 가장 적절한 기울기는? (단, 최초기울기/자리를 잡은 후 기울기)

  1. 약 30° / 60°
  2. 약 40° / 75°
  3. 약 45° / 80°
  4. 약 60° / 90°
(정답률: 84%)
  • 실톱질을 할 때 톱대와 일감의 기울기는 최초 기울기는 약 60°, 자리를 잡은 후 기울기는 90°가 가장 적절합니다. 이는 톱날이 나무를 자를 때 가장 효율적인 각도이기 때문입니다. 최초 기울기가 약 60°인 이유는 톱날이 일감에 대해 수직으로 내려가면서 자르는 것이 가장 효율적이기 때문입니다. 자리를 잡은 후 기울기가 90°인 이유는 톱날이 일감을 자를 때 최대한 많은 나무를 자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기울기로 실톱질을 하면 효율적이고 정확한 작업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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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다음 귀금속 가공기법 중 가장 나중에 해야 할 작업은?

  1. 줄 작업
  2. 압연 작업
  3. 실톱 작업
  4. 갈기 작업
(정답률: 91%)
  • 갈기 작업은 귀금속 가공의 마지막 단계로, 다른 작업들이 완료된 후에 이루어지기 때문에 가장 나중에 해야 합니다. 갈기 작업은 귀금속의 표면을 매끄럽게 다듬고, 귀금속의 모양을 정확하게 만들어주는 작업입니다. 따라서 다른 작업들이 완료된 후에 갈기 작업을 수행해야 최종적으로 완성도 높은 제품을 만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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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주조 작업시 매몰재를 물과 혼합할 때 사용하기 위한 가장 적절한 용기 재료는?

  1. 스텐레스
  2. 나무
  3. 고무
  4. P.V.C
(정답률: 75%)
  • 주조 작업시 매몰재를 물과 혼합할 때는 용기 재료가 물과 반응하지 않고, 내구성이 높아야 합니다. 이러한 조건을 만족하는 재료 중에서 가장 적절한 것은 고무입니다. 고무는 물과 반응하지 않으며 내구성이 높아서 주조 작업시 매몰재를 혼합하는 용기로 많이 사용됩니다. 스텐레스나 P.V.C도 내구성이 높지만, 물과 반응할 수 있기 때문에 고무보다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나무는 내구성이 낮아서 사용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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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정밀주조작업시 사용될 금속의 양을 추정하여 용해전 미리 준비한 후 작업하는데, 올바른 추정 방법은?

  1. 주형중량 ÷ 금속의 비중
  2. 주형중량 × 금속의 비중
  3. (주형중량 ÷ 금속의 비중)× 주형갯수
  4. (주형중량 × 금속의 비중)÷ 주형갯수
(정답률: 70%)
  • 정밀주조작업에서는 주형에 들어갈 금속의 양을 미리 추정하여 용해전을 준비합니다. 이때 올바른 추정 방법은 "주형중량 × 금속의 비중" 입니다. 이유는 주형에 들어갈 금속의 양은 주형의 부피와 금속의 밀도에 따라 결정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주형의 중량과 금속의 비중을 곱하여 금속의 양을 추정하는 것이 올바른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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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다음 중 왕수의 혼합비율로 적당한 것은?

  1. 질산:염산 = 1:3
  2. 질산:염산 = 3:1
  3. 질산:황산 = 1:3
  4. 질산:황산 = 3:1
(정답률: 61%)
  • 정답은 "질산:염산 = 1:3" 입니다.

    이유는 질산과 염산은 모두 강산성을 띄고 있기 때문에 혼합비율을 적절히 조절해야 합니다. 질산과 염산을 1:3 비율로 혼합하면, 염산이 더 많아서 혼합액의 산성이 강해지지만, 질산이 적절히 함유되어 너무 강한 산성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질산:염산 = 1:3" 비율이 적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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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벼림작업을 하다가 재료 가공이 안될 때 할 수 있는 방법은?

  1. 열풀림 처리를 한다.
  2. 담금질 처리를 한다.
  3. 뜨임작업을 하여 연하게 한다.
  4. 압연작업으로 재료를 가공하면 된다.
(정답률: 74%)
  • 재료가 고온과 압력에 노출되어 열팽창이 일어나면, 벼림작업 중에 재료가 가공되지 않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럴 때는 열풀림 처리를 통해 재료를 연하게 만들어 가공이 가능하도록 합니다. 열풀림 처리는 재료를 고온으로 가열하여 열팽창을 일으키는 작업입니다. 이를 통해 재료의 구조가 더 이상 유지되지 않고 연하게 변하게 되어 가공이 가능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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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돋아올리기 기법에 적합한 동합금 판은 몇 mm 두께가 가장 적합한가?

  1. 0.2 ∼ 0.4 mm
  2. 0.5 ∼ 1.5 mm
  3. 1.5 ∼ 2 mm
  4. 2 mm 이상
(정답률: 78%)
  • 돋아올리기 기법은 금속 시트를 압력으로 형상화하는 과정에서 금속 시트의 두께가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너무 얇은 시트는 압력에 의해 변형이 심해지고, 너무 두꺼운 시트는 압력이 충분히 전달되지 않아 형상화가 어렵습니다. 따라서 동합금 판의 두께는 적절한 범위 내에서 선택되어야 합니다.

    0.2 ∼ 0.4 mm는 너무 얇아서 압력에 의한 변형이 심해질 우려가 있습니다. 1.5 ∼ 2 mm와 2 mm 이상은 너무 두꺼워서 압력이 충분히 전달되지 않아 형상화가 어렵습니다. 따라서 0.5 ∼ 1.5 mm가 적절한 범위로 선택됩니다. 이 범위 내에서는 압력에 의한 변형도 적당하고, 충분한 전달력을 가지고 있어 형상화가 용이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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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그림과 같은 작업에 사용되는 정의 사용 순서로 가장 적당한 것은?

  1. 일자정 - 골정 - 평정
  2. 골정 - 일자정 - 평정
  3. 골정 - 평정 - 방울정
  4. 골정 - 방울정 - 평정
(정답률: 59%)
  • 이 그림에서는 먼저 골정을 그리고, 그 다음에 평정을 그리고, 마지막으로 방울정을 그리는 순서로 작업이 진행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골정 - 평정 - 방울정"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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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주조용 왁스의 일반적인 용해 온도 범위는?

  1. 40 - 45℃
  2. 49 - 55℃
  3. 69 - 80℃
  4. 85 - 90℃
(정답률: 85%)
  • 주조용 왁스는 일반적으로 69 - 80℃의 범위에서 용해됩니다. 이는 이 온도 범위에서 왁스가 충분히 녹아서 주조 공정에 사용하기 적합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이 온도 범위보다 낮거나 높기 때문에 주조용 왁스로 사용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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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다음 중 줄작업 후 마무리 작업에 사용하는 가장 적합한 사포(sand paper)는?

  1. 320 CW
  2. 600 CW
  3. 800 CW
  4. 1200 CW
(정답률: 83%)
  • 정답은 "1200 CW"입니다. 이유는 1200 CW는 가장 고도의 연마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줄작업 후에는 표면을 매끄럽게 만들기 위해 고도의 연마력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1200 CW가 가장 적합한 선택입니다. 320 CW, 600 CW, 800 CW는 덜 연마력이 필요한 초기 작업에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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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작업 중 묽은 황산이 튀어 손등과 옷에 묻었을 때 조치해야 할 사항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따뜻한 물로 빨리 닦는다.
  2. 물로 닦고 알콜에 적신다.
  3. 알콜을 물에 타서 닦아준다.
  4. 물로 닦고 소다를 적셔 닦아준다.
(정답률: 74%)
  • 묽은 황산은 산성 물질로, 피부와 옷에 묻으면 화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물로 빨리 닦아줘야 합니다. 그리고 소다는 염기성 물질로, 산성 물질인 황산과 반응하여 중화시켜줍니다. 따라서 물로 닦은 후 소다를 적셔 닦아줘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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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다음 세공 공구 중 쓰임새가 다른 하나는?

  1. 버니어 캘리퍼스
  2. 링 게이지
  3. 광쇠
  4. 지환봉(size)
(정답률: 92%)
  • 다음 세공 공구 중 쓰임새가 다른 것은 "광쇠"입니다.

    - 버니어 캘리퍼스: 길이나 지름 등을 정밀하게 측정할 때 사용하는 도구입니다.
    - 링 게이지: 구멍의 크기를 측정할 때 사용하는 도구입니다.
    - 광쇠: 금속의 표면을 검사하여 광택도를 측정하는 도구입니다.
    - 지환봉(size): 길이나 두께 등을 측정할 때 사용하는 도구입니다.

    따라서, 다른 세 공구는 길이나 크기를 측정하는 도구이지만, 광쇠는 금속의 표면을 검사하는 도구이므로 쓰임새가 다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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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선재뽑기 방법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드로잉 다이에 일감이 들어 갈 수 있도록 끝부분을 예각이 되게 줄로 깎는다.
  2. 드로잉 집게의 입을 깨끗이 한다.
  3. 드로잉 집게로 예각을 보호하며 드로잉 집게의 각도는 45° 를 유지하여 잡아 당긴다.
  4. 일감을 자주 열풀림하고 촛농을 칠해 주며 원하는 칫수의 봉이 될때까지 큰 구멍부터 차례로 통과시킨다.
(정답률: 84%)
  • 선재뽑기 방법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없습니다. 모든 설명이 올바르게 되어 있습니다.

    "드로잉 집게로 예각을 보호하며 드로잉 집게의 각도는 45° 를 유지하여 잡아 당긴다."라는 설명은 선재뽑기 과정에서 일감을 손상시키지 않고 정확하게 뽑기 위한 방법 중 하나입니다. 드로잉 집게의 각도를 45도로 유지하면 일감을 균일하게 뽑을 수 있고, 예각을 보호하여 일감의 외형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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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다음 그림과 같은 형상을 줄질할 때 가장 적합한 줄은?

(정답률: 87%)
  • 정답은 "" 입니다.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은 형상의 중심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줄을 당겨도 형상이 균형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 ""은 형상의 가장자리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줄을 당기면 형상이 불균형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 ""은 형상의 중심과 가까운 위치에 있지만, ""보다는 덜 안정적인 위치입니다.
    - ""은 형상의 중심과 거리가 멀어져 있습니다. 따라서 줄을 당기면 형상이 불균형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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