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금속가공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5-07-17)

귀금속가공기능사
(2005-07-17 기출문제)

목록

1과목: 공예디자인

1. 다음 배색 중 명시도가 가장 높은 배색은?

  1. 녹색 바탕에 흰색
  2. 흰색 바탕에 검정색
  3. 검정 바탕에 노랑색
  4. 검정 바탕에 흰색
(정답률: 88%)
  • 명시도란 색의 선명도와 대비를 나타내는 것으로, 색의 구분이 뚜렷하게 되는 정도를 말합니다. 검정 바탕에 노랑색은 검정과 노랑색이 대비가 크게 나기 때문에 명시도가 가장 높은 배색입니다. 검정은 어두운 색이고 노랑색은 밝은 색이기 때문에 두 색이 함께 사용될 때 눈에 더욱 뚜렷하게 보입니다. 또한 검정과 노랑색은 대비가 강하고 눈에 잘 띄기 때문에 시각적으로 인상적인 효과를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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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색의 감정적 효과에서 중량감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1. 채도
  2. 명도
  3. 색상
  4. 대비
(정답률: 89%)
  • 색의 중량감은 색의 밝기와 어두움의 정도에 따라 결정됩니다. 따라서, 색의 감정적 효과에서 중량감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명도"입니다. 명도가 높을수록 색은 더 밝고 가벼워지며, 명도가 낮을수록 색은 더 어두워지고 무거워집니다. 따라서, 명도는 색의 중량감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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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 중 극단적으로 어느 한 쪽에 치우칠 때 단조롭고 무미건조하거나, 또는 혼란과 무질서를 초래하게 되는 디자인 원리는?

  1. 대칭과 비대칭
  2. 주도와 종속
  3. 통일과 변화
  4. 비례와 대비
(정답률: 59%)
  • "통일과 변화"는 극단적으로 어느 한 쪽에 치우치면 디자인이 단조롭거나 혼란스러워질 수 있는 원리입니다. 디자인에서는 통일성을 유지하면서도 변화를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너무 많은 변화가 있으면 혼란스러워지고, 너무 많은 통일성이 있으면 디자인이 지루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통일과 변화를 적절히 조화시켜야 좋은 디자인을 만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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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지시선을 사용하지 않는 곳은?

  1. 가공법
  2. 반지름
  3. 구멍의 치수
  4. 부품번호
(정답률: 51%)
  • 지시선은 기본적으로 형상을 만들기 위한 기준선으로 사용되며, 반지름은 형상을 만들기 위한 크기를 나타내는 요소입니다. 따라서 반지름은 지시선을 사용하지 않아도 형상을 만들기 위해 필수적인 요소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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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 중 신라 시대에 가장 발달하였던 공예는?

  1. 칠공예
  2. 목공예
  3. 도자기 공예
  4. 금속공예
(정답률: 82%)
  • 신라 시대에는 금속공예가 가장 발달하였습니다. 이는 신라가 국제무역을 활발히 하면서 금속제품 수출이 증가하면서 금속공예 기술이 발전하였기 때문입니다. 또한, 신라 시대에는 불교문화가 발전하면서 금속공예를 통해 불교적인 미학을 표현하는 것이 중요시되었습니다. 이러한 배경으로 인해 신라 시대에는 금속공예가 매우 발전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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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투시도법에 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원근감이 있다.
  2. 시점에서 멀수록 작게 표현된다.
  3. 치수가 정확히 표현된다.
  4. 입체감이 있다.
(정답률: 81%)
  • 정답은 "치수가 정확히 표현된다."입니다.

    투시도법은 시각적으로 입체감을 표현하기 위한 기법으로, 원근감과 입체감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투시도법을 사용하면서 모든 물체의 크기와 거리를 정확하게 표현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따라서 투시도법을 사용하면서도 일부 오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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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 색광혼합의 그림에서 A부분의 색은?

  1. White
  2. Cyan
  3. Yellow
  4. Magenta
(정답률: 90%)
  • 주어진 그림은 Cyan과 Magenta의 광학적 혼합으로 만들어진 것입니다. 따라서 A 부분의 색은 Magenta입니다. Magenta는 Cyan과 Magenta를 혼합하여 만들어지는 보색 중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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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황금분할비례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길이의 비가 1 : 1.816 이다.
  2. 종교적인 신비로운 미의 법칙
  3. 통일과 변화를 얻을 수 있는 구성원리
  4. 조각, 건축조형에 응용된다.
(정답률: 75%)
  • 정답은 "종교적인 신비로운 미의 법칙"입니다.

    황금분할비례는 통일과 변화를 얻을 수 있는 구성원리로, 조각이나 건축조형에서도 응용됩니다. 이 비례는 길이의 비가 1 : 1.618로, 이는 피보나치 수열에서 나타나는 수와 관련이 있습니다. 이 비례는 단순한 수학적인 원리로 설명될 수 있으며, 종교적인 신비로운 미의 법칙으로 설명되는 것은 오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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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구성의 요소가 규칙적으로 점점 변화해 가는 상태 즉, 계측적인 변화로서 요소의 증대, 혹은 감소의 두 방향성을 가지는 리듬은?

  1. 점증의 리듬
  2. 기하학적 리듬
  3. 되풀이 리듬
  4. 자유로운 리듬
(정답률: 75%)
  • 점증의 리듬은 계측적인 변화로서 요소의 증대 혹은 감소의 두 방향성을 가지기 때문에, 구성의 요소가 규칙적으로 점점 변화해 가는 상태를 나타내는 리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점증의 리듬"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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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 중에서 가장 맑고 깨끗한 색은?

  1. 탁색
  2. 원색
  3. 암색
  4. 명색
(정답률: 76%)
  • 원색이 가장 맑고 깨끗한 색입니다. 이는 원색이 빛의 3원색 (빨강, 초록, 파랑) 중 하나이며, 다른 색상과 혼합되지 않은 순수한 색상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원색은 색감이 강하고 선명하며, 색채의 진한 정도가 높아 시각적으로 더욱 눈에 띄게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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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해칭선은 어떤 선을 사용하는가?

  1. 굵은 실선
  2. 가는 실선
  3. 가는 일점쇄선
  4. 굵은 일점쇄선
(정답률: 79%)
  • 해칭선은 가는 실선을 사용합니다. 이는 해칭선이 물체의 외형을 나타내는 선이기 때문에, 가장 명확하고 선명한 효과를 내기 위해 가는 실선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굵은 실선이나 일점쇄선은 해칭선에서 사용되지 않는 이유는, 굵은 실선은 물체의 경계를 나타내는 용도로 사용되기 때문에, 해칭선에서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또한 일점쇄선은 물체의 내부를 나타내는 용도로 사용되기 때문에, 해칭선에서도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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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음 그림과 같은 투상도의 내용은?

  1. 정사각 기둥의 투상을 나타낸 것이다.
  2. 사각형을 기울어지게 절단한 것이다.
  3. 정삼각 기둥과 정사각 기둥의 상관체의 투상이다.
  4. 정사각형의 단면을 나타낸 투상이다.
(정답률: 85%)
  • 정삼각 기둥과 정사각 기둥이 상호작용하는 모습을 보여주기 위해, 두 도형의 상관체를 투상한 것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정삼각 기둥과 정사각 기둥의 상관체의 투상이다."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이 그림의 내용을 설명하지 못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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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신예술을 의미하는 뜻으로 덩쿨이나 나무잎을 연상하는 유동적 선에 의해 환상적 구도를 시도한 예술은?

  1. 쎄쎄션(Sezession)
  2. 아트 앤드 크라프트(Art and crafts)
  3. 아르누보(Art Nouveau)
  4. 바우하우스(Bauhause)
(정답률: 86%)
  • 아르누보는 덩쿨이나 나무잎과 같은 유동적인 선을 사용하여 환상적인 구도를 시도하는 신예술을 의미합니다. 이는 19세기 말부터 20세기 초에 유럽에서 유행한 예술 스타일로, 건축, 인테리어, 그래픽 디자인 등 다양한 분야에서 영향을 미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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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빨간 쟁반 위에 놓인 귤(Orange)이 녹색(Green)기를 띄어 보이는 현상은?

  1. 채도대비
  2. 면적대비
  3. 색상대비
  4. 보색대비
(정답률: 64%)
  • 정답은 "색상대비"입니다.

    색상대비는 서로 다른 색상이나 채도, 명도 등이 대조되어 눈에 더욱 두드러지게 보이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 경우에는 빨간 쟁반과 녹색 귤이 서로 대조되어 더욱 눈에 띄게 보이는 것입니다. 색상대비는 색채학에서 중요한 개념 중 하나이며, 색채 조합을 선택할 때 고려해야 할 요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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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병치혼합에 관한 설명 중 올바른 것은?

  1. 색을 인접시키고 떨어져서 보는 것으로 평균 명도의 중간색을 얻는 혼합이다.
  2. 색팽이를 회전시켜 색의 평균명도를 얻는 혼합이다.
  3. 색유리를 통한 스크린의 혼합이다.
  4. 색상환에서 반대색끼리의 혼합이다.
(정답률: 70%)
  • 병치혼합은 색을 인접시키고 떨어져서 보는 것으로 평균 명도의 중간색을 얻는 혼합입니다. 이는 인간의 시각적인 특성으로 인해 인접한 색들이 서로 영향을 주어 평균 명도가 중간색으로 인식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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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주어진 길이(R)를 1변으로 하는 정5각형 작도에서 길이DE를 옳게 나타낸 것은?

  1. DE =1/2AB
  2. DE = AB
  3. DE =1/2AD
  4. DE = AD
(정답률: 59%)
  • 정5각형에서 대각선 AC는 정5각형을 2개의 삼각형으로 나누어주므로, 삼각형 ABC는 이등변삼각형이다. 따라서 AB = AC이다. 또한, 삼각형 ADE와 삼각형 ABC는 대각선 AD와 AC를 공유하고 있으며, 각 ADE와 각 ABC는 서로 대응각이므로 동일하다. 따라서 삼각형 ADE와 삼각형 ABC는 동일한 모양을 가지므로, 각 변의 길이도 비례한다. 즉, DE/AB = AD/AC 이다. 여기서 AB = AC 이므로, DE/AB = AD/AB 이다. 이를 정리하면 DE = 1/2AB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DE = 1/2AB"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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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 설명 중 등각 투상법은?

  1. 투상면에 대해 기울어진 평행광선에 의해서 투상하여 입체적인 물체를 나타내는 것이다.
  2. 물체를 본 시선이 화면과 만나는 각 점을 연결하여 실제 모양과 같게 그리는 것이다.
  3. 인접한 두 면이 각각 화면과 기면에 평행한 그림을 말한다.
  4. 정면, 평면, 측면을 하나의 투상면 위에서 동시에 볼수 있도록 그린 것이다.
(정답률: 57%)
  • 정답은 "정면, 평면, 측면을 하나의 투상면 위에서 동시에 볼수 있도록 그린 것이다."입니다. 이유는 등각 투상법은 물체를 본 시선이 화면과 수직이며, 정면, 평면, 측면을 하나의 평면에 나란하게 투영하여 입체적인 물체를 평면에 펼쳐서 그리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정면, 평면, 측면을 하나의 투상면 위에서 동시에 볼 수 있도록 그리는 것이 특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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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산업안전표시 가운데 안전위생지도 표지판을 제작할 때 여기에 칠하는 적당한 색은?

  1. 흰색 바탕에 녹색
  2. 녹색 바탕에 노랑
  3. 노랑 바탕에 검정
  4. 흰색 바탕에 빨강
(정답률: 83%)
  • 안전위생지도는 작업장 내에서 위험한 장소나 물질, 위험물 등을 표시하는데 사용되는데, 이는 작업자들이 위험을 인식하고 예방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안전위생지도의 색상은 작업자들이 쉽게 인식할 수 있는 색상이어야 합니다.

    그 중에서도 흰색 바탕에 녹색은 안전과 관련된 색상으로, 안전구역, 비상구, 안전설비 등을 표시할 때 사용됩니다. 녹색은 안전과 관련된 색상 중에서도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색상 중 하나입니다. 또한 흰색 바탕은 색상이 부각되어 더욱 눈에 띄게 만들어주기 때문에 안전위생지도에 적합한 색상입니다. 따라서 흰색 바탕에 녹색이 적당한 색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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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다음 그림과 같은 문양은?

  1. 국당초
  2. 모란당초
  3. 연당초
  4. 인동당초
(정답률: 65%)
  • 이 문양은 인동당초의 꽃잎 모양과 비슷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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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에서 유사색 조화를 이루고 있는 것은?

  1. 빨강, 파랑
  2. 감청, 주황
  3. 연두, 녹색
  4. 노랑, 남색
(정답률: 94%)
  • 연두와 녹색은 모두 녹색 계열에 속하며, 서로 인접한 색상이기 때문에 유사색 조화를 이룹니다. 또한 연두는 녹색보다 노란색이 섞여 있어 더욱 더 유사한 색상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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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귀금속재료

21. 다음 중 형태변화의 조건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보는 방향에 따라 달라진다.
  2. 명암에 따라 달라진다.
  3. 눈의 높이에 따라 달라진다.
  4. 원근에 따라 달라진다.
(정답률: 84%)
  • "명암에 따라 달라진다."는 형태변화의 조건과 거리가 가장 먼 것입니다. 이는 물체의 형태가 빛의 반사와 그림자에 따라 변화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물체의 표면이 빛에 비추어져 밝게 보이는 부분과 그림자에 가려져 어둡게 보이는 부분이 있습니다. 이러한 명암의 차이에 따라 물체의 형태가 다르게 보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명암은 형태변화의 조건 중 하나이며, 다른 보기들은 보는 방향, 눈의 높이, 원근 등과 같은 다른 조건들을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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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음 도면의 종류 중 용도에 따른 분류가 아닌 것은?

  1. 계획도
  2. 조립도
  3. 설명도
  4. 주문도
(정답률: 57%)
  • 조립도는 제품을 조립하는 과정을 보여주는 도면으로, 용도에 따른 분류가 아닌 제품 제작 과정을 보여주는 도면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다른 도면들은 각각 계획, 설명, 주문 등의 용도에 따라 분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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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팔라듐(palladium)의 비중은?

  1. 12.03
  2. 8.96
  3. 7.298
  4. 7.133
(정답률: 78%)
  • 팔라듐은 주기율표에서 5번째 주기의 10번째 그룹에 위치한 원소로서, 원자번호는 46번입니다. 팔라듐은 백금족 원소로서 백금, 로듐, 루테늄, 오스뮴, 이리듐과 함께 비슷한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들 원소는 모두 백금족 원소로서 비교적 높은 밀도와 내식성, 내열성 등의 공통된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팔라듐의 상대 원자 질량은 106.42이며, 지구 내에서는 주로 니켈-구리 광물에 함유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지구 내에서 팔라듐의 비중은 상대적으로 높은 편이며, 이 중에서도 가장 정확한 값은 12.03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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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 보기 중 칠보의 바탕 금속으로 사용하기 가장 적합한 금속재료는?

  1. 로우 브라스(low brass)
  2. 6 : 4 황동
  3. 톰백
  4. 길딩 메탈
(정답률: 73%)
  • 칠보의 바탕 금속으로 사용하기 가장 적합한 금속재료는 톰백입니다. 이는 톰백이 높은 인장강도와 내식성, 내구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톰백은 우수한 가공성과 용접성을 가지고 있어 칠보 제작에 적합합니다. 로우 브라스와 6:4 황동은 톰백에 비해 인장강도와 내식성이 낮기 때문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길딩 메탈은 칠보 제작에는 적합하지 않은 금속재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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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은도금에서 하지도금(下地鍍金)을 하지 않고 직접 도금이 가능한 금속은?

  1. 니켈
  2. 구리
  3. 주석
(정답률: 63%)
  • 구리는 자연적으로 산화되는 경향이 적어서 하지도금 없이도 직접 도금이 가능합니다. 반면 철, 니켈, 주석은 산화되는 경향이 강하므로 하지도금을 하지 않으면 도금이 잘 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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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청동(Bronze)의 설명 중 틀린 것은?

  1. 주조에 대한 유동성이 좋다.
  2. 주조시 수축율이 적다.
  3. 가공성이 아주 좋다.
  4. 내식성이 강하다.
(정답률: 48%)
  • 청동은 가공성이 좋지 않습니다. 이는 주로 청동이 상대적으로 높은 인성과 낮은 인장강도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청동은 주로 주조나 석판 조각 등의 예술 작품에 사용되며, 가공성이 중요한 부품 제작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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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다이아몬드의 가격을 평가하는 요소로 맞지 않는 것은?

  1. 커트
  2. 경도
  3. 중량
(정답률: 86%)
  • 다이아몬드의 가격을 평가하는 요소로 맞지 않는 것은 "경도"입니다. 경도는 다이아몬드의 특성 중 하나이지만, 다이아몬드의 가격을 평가하는 요소는 아닙니다. 다이아몬드의 가격은 주로 색, 커트, 중량 등의 요소에 따라 결정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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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칠보의 잘못된 부분을 떼어낼 때 사용하는 약품은?

  1. 유산
  2. 염화제이철
  3. 신너
  4. 불산
(정답률: 66%)
  • 칠보는 대부분 석회질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불산은 석회질을 용해시키는 효과가 있어 칠보의 잘못된 부분을 떼어내는데 사용됩니다. 따라서 불산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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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구리와 아연의 합금으로 강도는 그리 높지 않으나 점성이 강하며 주조가공을 하기 쉬운 금속은?

  1. 황동
  2. 청동
  3. 백동
  4. 규소동
(정답률: 65%)
  • 황동은 구리와 아연의 합금으로 강도는 그리 높지 않지만, 점성이 강하며 주조가공을 하기 쉬운 금속입니다. 따라서, 주로 동전, 그릇, 도구 등에 사용됩니다. 청동은 구리와 스ズ의 합금으로 강도와 내식성이 높아서, 예술 작품이나 악기 등에 사용됩니다. 백동은 구리와 니켈의 합금으로 내식성이 높아서, 주로 식기류나 장식용품 등에 사용됩니다. 규소동은 구리와 규소의 합금으로 내식성과 내열성이 뛰어나서, 전기용 도구나 가열용 도구 등에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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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일반적인 장신구용으로 은(Ag)의 합금 비율이 가장 이상적인 것은?

  1. 70%
  2. 75%
  3. 82.5%
  4. 92.5%
(정답률: 92%)
  • 은은 매우 부드러우며, 순수한 상태에서는 너무 연해 사용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은 합금을 사용합니다.

    이 중에서도 은과 구리(Cu)의 합금인 브론즈(Bronze)은 오래된 장신구 제작 방법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브론즈는 산화되기 쉽고, 색상이 은보다 어두워 보석으로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현재는 은과 구리의 합금인 스털링 실버(Sterling Silver)가 일반적으로 사용됩니다. 스털링 실버는 은 92.5%와 구리 7.5%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 비율은 은의 순도를 유지하면서도 구리의 강도를 높여 장신구로 사용하기에 적합합니다. 또한, 스털링 실버는 산화되기 어렵고, 은보다 더 밝은 색상을 가지기 때문에 보석으로도 많이 사용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92.5%"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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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다음 금속과 용융온도가 잘못 연결된 것은?

  1. Pb - 327.4℃
  2. Zn - 650℃
  3. Al - 660.2℃
  4. Cu - 1083℃
(정답률: 45%)
  • Zn은 용융온도가 419.5℃이며, 650℃는 Zn의 기화점이기 때문에 잘못 연결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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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일명 저먼실버(german-silver)라고 불리우며 구리와 아연, 니켈의 합금인 것은?

  1. 톰백
  2. 양은
  3. 청동
  4. 7.3 황동
(정답률: 73%)
  • 일명 저먼실버는 구리와 아연, 니켈의 합금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양은은 구리와 아연, 니켈의 합금 중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합금으로, 높은 내식성과 내구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주로 식기류나 악기 등에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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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루비와 같은 결정계를 갖는 육방정계의 보석은?

  1. 가넷
  2. 스피넬
  3. 사파이어
  4. 다이아몬드
(정답률: 71%)
  • 육방정계의 보석 중에서 루비와 같은 결정계를 갖는 보석은 사파이어뿐입니다. 루비와 사파이어는 모두 산화 알루미늄(Al2O3)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들은 육방정계의 결정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루비와 사파이어는 서로 구조적으로 유사하며, 둘 다 높은 경도와 광택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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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귀금속 선재를 뽑을 때 많이 사용하는 윤활재는?

  1. 모빌유
  2. 석유
  3. 경유
  4. 파라핀
(정답률: 90%)
  • 귀금속 선재를 뽑을 때 파라핀이 많이 사용되는 이유는 파라핀이 높은 윤활성과 낮은 녹는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파라핀은 귀금속 선재를 뽑을 때 마찰을 줄이고, 선재가 고정되는 역할을 하며, 녹는점이 낮아 선재에서 쉽게 제거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파라핀은 귀금속 선재 제조 과정에서 매우 유용한 윤활재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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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금속의 광택용인 청봉(green rouge)의 주성분은?

  1. 산화철(Fe2O3)
  2. 산화크롬(Cr2O3)
  3. 염화제이수은(HgCl2)
  4. 염화암모늄(NH4Cl)
(정답률: 79%)
  • 청봉은 금속의 광택을 내기 위해 사용되는 연마제 중 하나입니다. 이 연마제의 주성분은 산화크롬(Cr2O3)입니다. 이는 금속 표면에 산화된 부분을 제거하고 광택을 내는 데 효과적인 성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청봉은 금속 연마 및 광택에 매우 유용한 연마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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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순금을 분석하려고 할 때 사용되는 용액은?

  1. 질산
  2. 왕수
  3. 염산
  4. 유산
(정답률: 83%)
  • 순금은 화학적으로 안정적인 금속이기 때문에 강한 산에도 녹지 않습니다. 따라서 순금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강한 산을 사용해야 합니다. 이때 사용되는 강한 산 중에서도 왕수는 가장 강한 산 중 하나이며, 순금을 분석하는 데 가장 적합한 용액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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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다음 중 18K 금땜의 합금비율이 맞는 것은?

  1. 금 75%, 구리 5 ~ 15%, 은 10 ~ 20%
  2. 금 63%, 구리 15%, 은 22%
  3. 금 58%, 구리 14 ~ 28%, 은 4 ~ 28%
  4. 금 55%, 구리 14%, 은 31%
(정답률: 87%)
  • 정답: "금 75%, 구리 5 ~ 15%, 은 10 ~ 20%"

    18K 금은 금의 비율이 75%이므로, 나머지 비율은 다른 금속들의 합금으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구리는 합금의 강도를 높이는 역할을 하며, 은은 합금의 색상과 광택을 개선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구리와 은의 비율은 각각 5 ~ 15%, 10 ~ 20%로 설정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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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다음 중 캐보션의 명칭이 잘못 표기된 것은?

(정답률: 95%)
  • ""이 잘못 표기된 것이 아닙니다. 이것은 캐보션의 명칭인 "전압 캐보션"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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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열전도가 보통 금속에서 가장 높고, 전기 전도는 은 다음으로 우수하며 금, 은의 합금에 사용되는 비철금속은?

  1. 철(Fe)
  2. 구리(Cu)
  3. 아연(Zn)
  4. 납(Pb)
(정답률: 78%)
  • 비철금속 중에서 열전도와 전기 전도가 높은 금속은 구리입니다. 구리는 전자의 이동이 자유로워 전기 전도성이 높고, 또한 원자 간의 결합이 강해 열 전도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구리는 전기와 열을 전달하는 용도로 널리 사용되며, 금, 은과 함께 합금으로도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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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화이트골드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천연금이 아닌 합금이다.
  2. 백금족 금속이다.
  3. 백색금이라고 부른다.
  4. 백금 대용으로 사용하기도 한다.
(정답률: 80%)
  • 정답은 "백금족 금속이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화이트골드는 금과 다른 금속(주로 니켈, 팔라듐, 마그네슘 등)을 합금하여 만든 합금으로, 이 중 팔라듐은 백금족 금속에 속합니다. 따라서 화이트골드는 백금족 금속이 아니라 팔라듐을 포함한 합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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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귀금속가공

41. 서로 색상이 다르고 땜이 용이한 금속끼리 문양 및 색상대비효과를 주는 상감기법은?

  1. 절상감
  2. 오동상감
  3. 면상감
  4. 선상감
(정답률: 66%)
  • 오동상감은 서로 다른 색상과 땜이 용이한 금속을 사용하여, 금속을 새겨서 만든 문양을 다른 금속에 새겨 넣는 기법입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문양은 색상 대비 효과가 뛰어나며, 높은 장식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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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드로잉 집게를 사용하는 작업은?

  1. 벼림질
  2. 선재뽑기
  3. 주조집게
  4. 융해집게
(정답률: 87%)
  • 드로잉 집게는 금속 시트를 뽑아내는 작업에 사용됩니다. 이때 선재뽑기라는 작업을 수행하는데, 이는 금속 시트에서 필요한 부분을 뽑아내기 위해 선을 따라 집게를 이용하여 뽑아내는 작업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선재뽑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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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전기를 사용하는 공구 및 기계의 작업상 전기의 안전관리에 맞지 않는 것은?

  1. 작업의 능률과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전원은 항시 연결해 놓는다.
  2. 시업점검과 종업점검을 자주 한다.
  3. 돌발적 사태의 방지를 위해 임시점검을 자주 한다.
  4. 전기는 항상 일일점검을 한다.
(정답률: 98%)
  • 작업의 능률과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전원은 항시 연결해 놓는다는 것은 전기를 사용하는 공구나 기계를 작업할 때 전원을 끄고 켜는 번거로움을 줄이고 작업 시간을 단축시켜 생산성을 높이기 위한 것입니다. 하지만 이는 전기 안전관리에 맞지 않는 행동이며, 작업 전에는 전원을 끄고 작업 후에는 반드시 전원을 차단해야 합니다. 이는 작업 중에 전기적 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을 줄이기 위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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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단조작업시 주의 사항이 아닌 것은?

  1. 자주 열풀림하여 작업하지 않으면 균열이 생긴다.
  2. 모루의 표면바닥이 녹이 슬었거나 촛농 등의 불순물이 묻어 있는 정도는 작업에 지장을 주지 않는다.
  3. 벼림질 도중 일감이 튀지 않도록 벼림집게로 단단히 잡는다.
  4. 모루 위에 깨진 접시 도가니를 곱게 가루를 만들어 뿌리고 그 위에서 작업을 하면 용이하다.
(정답률: 82%)
  • 단조작업시 주의 사항 중에서 "모루의 표면바닥이 녹이 슬었거나 촛농 등의 불순물이 묻어 있는 정도는 작업에 지장을 주지 않는다."는 옳은 설명입니다. 이는 모루의 표면이 녹슬거나 불순물이 묻어 있더라도 작업에 지장을 주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다만, 자주 열풀림하여 작업하지 않으면 균열이 생길 수 있으므로 이에 대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벼림질 도중 일감이 튀지 않도록 벼림집게로 단단히 잡고, 모루 위에 깨진 접시 도가니를 곱게 가루를 만들어 뿌리고 그 위에서 작업하는 것도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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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가스토치에서 일어나는 역류, 역화, 인화 현상 중 역화의 원인은?

  1. 고압의 산소가 밖으로 배출되지 못할 때
  2. 팁의 과열, 팁죔의 불량, 사용가스의 압력이 부적당할 때
  3. 불꽃이 토치의 가스 혼합실까지 도달되어 토치가 빨갛게 달구어질 때
  4. 벤투리와 노즐 끝과의 사이가 막힐 때
(정답률: 65%)
  • 역화는 가스토치에서 일어나는 현상 중 하나로, 가스가 흐르는 방향과 반대로 불꽃이 번지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러한 역화 현상은 팁의 과열, 팁죔의 불량, 사용가스의 압력이 부적당할 때 발생합니다. 팁이 과열되거나 죔이 불량하면 가스와 산소가 제대로 혼합되지 않아 불꽃이 안정적으로 번지지 않고, 사용가스의 압력이 부적당하면 가스와 산소의 혼합비율이 바뀌어 불꽃이 번지는 방향이 바뀌게 됩니다. 따라서 이러한 원인들이 역화 현상을 유발하는 주요한 요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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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탭과 다이스는 어떤 작업을 하기 위한 공구인가?

  1. 구멍작업
  2. 나사작업
  3. 절삭작업
  4. 연마작업
(정답률: 76%)
  • 탭과 다이스는 나사작업을 하기 위한 공구입니다. 탭은 내부 나사를 만들기 위해 구멍에 나사를 새기는 작업을 하고, 다이스는 외부 나사를 만들기 위해 나사를 잘라내는 작업을 합니다. 따라서 탭과 다이스는 나사작업을 위한 필수적인 공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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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다음 중 경흉식(목걸이)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고구려의 것은 장엄하며 벽화 등에서 찾아 볼 수 있다.
  2. 백제 목걸이는 마한 시대부터 주옥류가 있었다.
  3. 신라의 금제경식은 속이 비어 있는 중공투작구체 이다.
  4. 신라 상감유리옥 경식의 유리옥에는 인물상의 두상이 표현되어 있다.
(정답률: 83%)
  • "고구려의 것은 장엄하며 벽화 등에서 찾아 볼 수 있다."가 틀린 것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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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다음 세공 공구 중 쓰임새가 다른 하나는?

  1. 버니어 캘리퍼스
  2. 링 게이지
  3. 광쇠
  4. 지환봉
(정답률: 86%)
  • 광쇠는 빛을 이용하여 수평을 측정하는 도구이며, 다른 세공 공구들은 길이나 직경 등을 측정하는 데 사용됩니다. 따라서 광쇠는 다른 공구들과 쓰임새가 다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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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보석연마 방법 중 패싯(facet)연마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브릴리언트
  2. 스텝 컷
  3. 인탈리오
  4. 혼합 컷
(정답률: 61%)
  • 인탈리오는 보석 연마 방법 중 패싯 연마에 속하지 않는다. 인탈리오는 보석의 표면을 부드럽게 연마하여 광택을 내는 방법으로, 패싯 연마와는 다른 방법이다. 브릴리언트, 스텝 컷, 혼합 컷은 모두 패싯 연마 방법에 속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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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정밀주조 작업시 가장 대표적인 장점에 해당되는 것은?

  1. 일품생산
  2. 재료절약
  3. 품질향상
  4. 대량생산
(정답률: 77%)
  • 정밀주조 작업은 고도의 자동화된 생산 시스템을 사용하므로 대량생산이 가능합니다. 이는 생산성을 높이고 비용을 절감할 수 있으며, 대량생산으로 인한 일품생산과 품질향상도 가능합니다. 또한 정밀주조 작업은 재료를 절약할 수 있어 환경 친화적인 생산 방식으로도 인정받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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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시안화나트륨(NaCN)과 과산화수소(H2O2)를 이용한 스트리핑(stripping) 작업시 주의사항 중 잘못된 것은?

  1. 용기는 가급적 주둥이가 좁은 것을 사용한다.
  2. 서로 다른 금속은 분리해서 작업한다.
  3. 스트리핑 후 용액은 분리 폐기시켜야 한다.
  4. 환기가 잘 되는 곳에서 작업을 해야 해가 없다.
(정답률: 86%)
  • 정답은 "환기가 잘 되는 곳에서 작업을 해야 해가 없다."입니다.

    용기는 가급적 주둥이가 좁은 것을 사용하는 이유는 스트리핑 작업시 발생하는 가스를 최소화하기 위해서입니다. 주둥이가 좁은 용기를 사용하면 스트리핑 작업시 발생하는 가스가 용기 안에 머무르게 되어, 환기가 잘 되지 않는 곳에서 작업할 경우 가스 농도가 높아져 위험할 수 있습니다.

    서로 다른 금속은 분리해서 작업하는 이유는 서로 다른 금속이 함께 스트리핑 작업시 발생하는 화학 반응으로 인해 위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스트리핑 후 용액은 분리 폐기시켜야 하는 이유는 스트리핑 작업시 발생하는 용액에는 독성 물질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환기가 잘 되는 곳에서 작업을 해야 하는 이유는 스트리핑 작업시 발생하는 가스를 효과적으로 배출하기 위해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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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감탕 용융 온도로 알맞은 것은?

  1. 50∼100℃
  2. 100∼150℃
  3. 150∼200℃
  4. 200∼250℃
(정답률: 74%)
  • 감탕 용융 온도란, 고분자가 고체에서 액체로 변하는 온도를 말합니다. 이 때, 100∼150℃는 대부분의 일반적인 고분자의 감탕 용융 온도 범위입니다. 이 범위를 벗어나면 고분자의 물성이 크게 변화하게 되므로, 이 범위 내에서 고분자를 가공하거나 사용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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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다음 문양과 형태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인동문은 덩굴이 뻗어 나가는 형상의 무늬이다.
  2. 곡옥은 맹수의 이빨 등 자연물에서 연원(淵源)되었다고 본다.
  3. 신조(神鳥), 천조(天鳥)는 태양의 상징으로 천조사상을 나타낸다.
  4. 봉황의 의미는 장생의 상징이다.
(정답률: 66%)
  • "신조(神鳥), 천조(天鳥)는 태양의 상징으로 천조사상을 나타낸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신조와 천조는 새의 종류로, 태양의 상징이 아닌 신성한 존재로 여겨졌습니다. 천조는 하늘을 나는 새로, 신조는 신들의 탈것으로 묘사되기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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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다음 귀금속 가공기법 중 가장 마지막에 해야 할 작업은?

  1. 줄 작업
  2. 압연 작업
  3. 실톱 작업
  4. 갈기 작업
(정답률: 86%)
  • 갈기 작업은 귀금속 가공의 마지막 단계로, 다른 작업들이 완료된 후에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 갈기 작업은 귀금속의 표면을 매끄럽게 다듬고, 귀금속의 모양을 최종적으로 정리하는 작업입니다. 따라서 다른 작업들이 완료된 후에 이루어져야 하며, 마지막 단계로 수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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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정밀주조 작업 과정 중 매몰재와 물의 일반적인 혼합비율은?

  1. 매몰재 100 : 물 20
  2. 매몰재 100 : 물 40
  3. 매몰재 100 : 물 60
  4. 매몰재 100 : 물 70
(정답률: 84%)
  • 정밀주조 작업 과정에서 매몰재와 물을 혼합하여 사용하는 이유는 매몰재가 고온에서 단단하게 굳어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이때 매몰재와 물의 혼합비율은 매몰재 100 : 물 40으로 설정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이는 매몰재가 고온에서 굳어질 때 물이 증발하여 공기 중으로 나가기 때문에, 매몰재가 충분히 단단해지기 위해서는 물이 일정량 존재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매몰재와 물의 혼합비율은 매우 중요하며, 이를 잘 조절하여 정확한 주조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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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가스 용접에 쓰이는 수소가스의 성질이 아닌 것은?

  1. 무색, 무미, 무취이며 인체에 해가 없다.
  2. 온도 0℃, 1 기압일 때 물질 중 가장 가볍다.
  3. 확산 속도가 느리고, 작은 구멍이나 틈으로 외부에 누설이 잘 안된다.
  4. 산소와 화합이 쉽고, 연소시 2000℃이상의 온도를 얻을수 있다.
(정답률: 70%)
  • 수소가스는 확산 속도가 느리고, 작은 구멍이나 틈으로 외부에 누설이 잘 안되는 이유는 분자의 크기와 질량이 작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다른 가스들보다 더욱 빠르게 확산하고, 작은 구멍이나 틈으로 쉽게 누설됩니다. 하지만 수소가스는 분자의 크기와 질량이 작아서 확산 속도가 느리고, 작은 구멍이나 틈으로 외부에 누설이 잘 안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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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다음 평면 줄질 방법 중 '병진법' 이란?

  1. 가늘고 긴 공작면을 한쪽 눈으로 평면여부를 검사하여 줄질할 때 사용하는 방법
  2. 줄의 길이 방향으로 줄질하는 것으로 최종의 다듬질에 이용되는 방법
  3. 절삭량이 많은 거친 줄에 적합한 방법
  4. 줄을 우측 전방으로 줄질하는 방법
(정답률: 64%)
  • 병진법은 가늘고 긴 공작면을 한쪽 눈으로 평면여부를 검사하여 줄질할 때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즉, 줄의 평면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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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금속 가공용 약품 취급에 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황산을 희석할 때는 물에다 황산을 서서히 붓는다.
  2. 산을 취급할 때는 전문 교육을 받은 자가 취급한다.
  3. 산은 유리·플라스틱·금속재 그릇 등에 보관한다.
  4. 취급상 주의점을 적어두고 어린이 손에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한다.
(정답률: 89%)
  • "산은 유리·플라스틱·금속재 그릇 등에 보관한다."가 잘못된 설명입니다. 산은 유리나 플라스틱 그릇에는 보관할 수 있지만, 금속 그릇에는 보관하면 금속과 반응하여 화학적인 변화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금속 그릇에는 보관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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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초음파 세척기의 사용방법이 잘못된 것은?

  1. 세척조에 약 2/3 정도의 물을 채운다.
  2. 중성세제를 약 10 ~ 30ml 섞는다.
  3. 물은 약 60 ~ 70°C 의 온도를 유지한다.
  4. 세척조의 바닥에 일감이 수평으로 닿도록 한다.
(정답률: 79%)
  • 세척조의 바닥에 일감이 수평으로 닿도록 하지 않으면 세척효과가 떨어지거나 일감이 손상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일감이 세척조 바닥에 밀착되어야 세척제가 일감의 모든 부분에 균일하게 분포되어 효과적인 세척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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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복잡하고 섬세한 형태의 은제 장신구를 제작하려고 할 때은 땜을 하는 순서가 옳은 것은?

  1. 약땜 - 중땜 - 강땜
  2. 강땜 - 중땜 - 약땜
  3. 중땜 - 강땜 - 약땜
  4. 약땜 - 중땜 - 약땜
(정답률: 89%)
  • 은제 장신구를 제작할 때는 먼저 강한 땜으로 구조를 잡고, 그 다음 중간 정도의 강도를 가진 중땜으로 보강하고 마지막으로 약한 땜으로 마무리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따라서 "강땜 - 중땜 - 약땜"이 옳은 순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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