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금속가공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4-07-18)

귀금속가공기능사
(2004-07-18 기출문제)

목록

1과목: 공예디자인

1. 평화, 안정, 신선, 생장 등의 추상적인 연상색은?

  1. 적색
  2. 황색
  3. 녹색
  4. 청색
(정답률: 90%)
  • 녹색은 자연과 생명력을 상징하는 색으로, 식물의 생장과 삶의 풍요로움을 나타내기 때문에 평화, 안정, 신선, 생장 등의 추상적인 연상색으로 선택됩니다. 또한, 녹색은 인간의 눈에 가장 자연스럽고 편안한 색으로 인식되기 때문에 심리적으로 안정감을 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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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가장 가벼운 느낌을 주는 배색은?

  1. 귤색 - 노랑
  2. 연두 - 검정
  3. 빨강 - 파랑
  4. 청록 - 녹색
(정답률: 91%)
  • 귤색과 노랑은 모두 밝은 색상으로, 빛이 많이 반사되어 가장 가벼운 느낌을 줍니다. 또한 귤색은 노랑과 함께 따뜻한 느낌을 주어 더욱 가벼운 느낌을 강조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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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도면에서 문자 크기의 기준은?

  1. 문자의 높이
  2. 문자의 넓이
  3. 문자의 굵기
  4. 문자의 대각선
(정답률: 89%)
  • 문자의 크기는 일반적으로 문자의 높이를 기준으로 합니다. 이는 문자의 높이가 일정하게 유지되면서 문자의 넓이나 굵기가 달라져도 일관된 크기로 인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대각선은 길이가 일정하지 않아 크기를 측정하기 어렵고, 넓이는 글꼴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일관된 기준이 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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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한 변을 알고 정6각형을 그리는 작도 중 순서상 제일 먼저 구해야 할 점은?

  1. F
  2. C
  3. O
  4. D
(정답률: 89%)
  • 정6각형을 그리기 위해서는 중심점이 필요하므로, 먼저 중심점 O를 구해야 합니다. 그 후에는 중심점 O에서 한 변의 길이를 기준으로 6개의 꼭지점을 그리면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O"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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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형태의 변화조건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명암에 따라 달라진다.
  2. 보는 방향에 따라 달라진다.
  3. 원근에 따라 달라진다.
  4. 눈의 높이에 따라 달라진다.
(정답률: 84%)
  • 정답은 "명암에 따라 달라진다."입니다.

    형태의 변화조건은 물체가 보이는 시점에서의 조건으로, 물체의 형태가 변화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 보는 방향에 따라 달라진다: 물체를 바라보는 시점이나 각도에 따라 모양이 달라집니다.
    - 원근에 따라 달라진다: 물체가 멀어질수록 작아지고, 가까워질수록 커지는 원근법에 따라 모양이 달라집니다.
    - 눈의 높이에 따라 달라진다: 물체를 바라보는 눈의 높이에 따라 모양이 달라집니다.

    반면, "명암에 따라 달라진다"는 물체의 밝기와 어둡기에 따라 모양이 달라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빛이 밝은 곳과 어두운 곳에서 물체를 바라볼 때, 물체의 형태가 다르게 보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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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수직선은 다음 보기 중 어떠한 느낌을 주는가?

  1. 안정감, 고요함
  2. 강직함, 고결함
  3. 불안정감, 운동감
  4. 우아하고 관능적느낌
(정답률: 86%)
  • 수직선은 일직선으로서 강하고 직선적인 형태를 가지고 있어 강직함을 느끼게 합니다. 또한, 수직선은 수평선과 함께 건축물이나 인테리어 등에서 고급스러운 느낌을 주는데, 이는 수직선이 고도의 기술과 정교함을 요구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수직선은 강직함과 고결함을 느끼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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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주택, 실내장식물, 기구, 집기 등과 같이 영구적 혹은 반영구적인 것에 적합한 조화는?

  1. 유사적 조화
  2. 대비적 조화
  3. 형상의 조화
  4. 대조의 조화
(정답률: 69%)
  • 유사적 조화는 비슷한 형태, 색상, 느낌 등을 가진 것들을 함께 배치하여 조화를 이루는 것입니다. 주택, 실내장식물, 기구, 집기 등은 모두 비슷한 스타일, 색상, 느낌을 가진 것들을 선택하여 배치하면 조화롭게 보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모던한 스타일의 집안에는 모던한 디자인의 가구와 실내장식물을 함께 배치하여 유사적 조화를 이룰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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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서로 성질이 반대되는 것끼리 늘어놓아 강한 효과를 나타내었을 때 관계되는 것은?

  1. 변화
  2. 대비
  3. 주조
  4. 비례
(정답률: 94%)
  • 대비는 서로 성질이 반대되는 것끼리 늘어놓아 강한 효과를 나타내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서로 성질이 반대되는 것끼리 늘어놓아 강한 효과를 나타내었을 때 관계되는 것을 묻고 있으므로 대비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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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고려의 공예분야 중 두드러지게 성행하지 않았던 것은?

  1. 도자 공예
  2. 목죽 공예
  3. 금속 공예
  4. 칠 공예
(정답률: 68%)
  • 목죽 공예는 고려시대에는 주로 일상생활에서 사용되는 생활용품을 만드는 데에 이용되었지만, 다른 공예분야들과 비교하여 기술적인 발전이 덜 이루어졌고, 귀중한 재료를 사용하지 않아서 예술적 가치가 떨어졌기 때문에 성행하지 않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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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아르누보와 직접관계 없는 것은?

  1. 청춘양식
  2. 시세션
  3. 신예술양식
  4. 고딕양식
(정답률: 82%)
  • 아르누보는 19세기 후반 유럽의 건축양식 운동으로, 기존의 양식에 대한 비판과 혁신을 추구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와는 달리 고딕양식은 중세 유럽에서 발전한 양식으로, 아르누보와는 시대적, 문화적으로 차이가 있습니다. 따라서 고딕양식은 아르누보와 직접적인 관계가 없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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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빛에 의해서 물체가 백색으로 보이는 경우는?

  1. 일부 반사, 일부 흡수
  2. 모두 흡수
  3. 모두 반사
  4. 모두 통과
(정답률: 85%)
  • 빛이 물체에 닿으면, 그 물체는 일부는 흡수되고 일부는 반사됩니다. 하지만 백색은 모든 색상의 빛이 혼합된 색상이기 때문에, 빛이 모두 반사되어야만 백색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빛에 의해서 물체가 백색으로 보이는 경우는 "모두 반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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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색의 혼합 방법 중 두 개의 색을 나란히 놓아서 혼합효과를 보는 방법은?

  1. 색광혼합
  2. 회전혼합
  3. 감산혼합
  4. 병치혼합
(정답률: 79%)
  • 병치혼합은 두 개의 색을 나란히 놓아서 혼합효과를 보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색의 밝기와 채도를 유지하면서 색상을 혼합할 수 있기 때문에 자연스러운 색상을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색상을 조절하기 쉽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색의 혼합 방법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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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먼셀(Munsell)색채계의 기본 색상수는?

  1. 5
  2. 6
  3. 8
  4. 12
(정답률: 80%)
  • 먼셀색채계의 기본 색상수는 "5"입니다. 이는 먼셀색채계에서 색상을 표현하는데 필요한 기본 색상의 수가 5개이기 때문입니다. 이 5개의 기본 색상은 빨강, 노랑, 초록, 파랑, 보라입니다. 이러한 기본 색상을 조합하여 다양한 색상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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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색상환에서 서로 마주보이는 편에 있는 색끼리의 대비는?

  1. 연변대비
  2. 색상대비
  3. 명도대비
  4. 보색대비
(정답률: 84%)
  • 색상환에서 서로 마주보이는 색은 보색이며, 보색끼리의 대비를 보색대비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 빨간색과 초록색은 보색이며, 이 두 색은 서로 마주보이는 위치에 있습니다. 따라서 빨간색과 초록색의 대비는 보색대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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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연필의 강도 즉, 진한정도는 모든 연필에 표시되어 있는 데 H연필과 B연필의 차이를 옳게 설명한 것은?

  1. H는 수가 클수록 단단하고, B는 수가 클수록 무르고 진하다.
  2. H는 수가 클수록 무르며 진하고, B는 수가 클수록 단단하다.
  3. H는 수에 관계없이 진한 연필이고, B도 수에 관계없이 단단하고 흐리다.
  4. H나 B 모두 수가 표시되어 있으나 강도와는 무관한 것이다.
(정답률: 92%)
  • H연필은 수가 클수록 연필 심이 단단하고, 덜 진한 색을 내며 선이 굵어지는 반면, B연필은 수가 클수록 연필 심이 무르고, 진한 색을 내며 선이 얇아지는 것입니다. 따라서 "H는 수가 클수록 단단하고, B는 수가 클수록 무르고 진하다."가 옳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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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형상 기호설명이 올바른 것은?

  1. 빔: 정육면체 표시
  2. ø : 반지름 표시
  3. R : 지름표시
  4. t : 두께표시
(정답률: 80%)
  • t는 두께를 나타내는 영어 단어 "thickness"의 첫 글자를 따온 것으로, 부품이나 구조물의 두께를 표시할 때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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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 설명 중 틀린 것은?

  1. 정12면체의 한 면은 정6각형이다.
  2. 정 8면체의 한 면은 정3각형이다.
  3. 정20면체의 한 면은 정3각형이다.
  4. 정 6면체의 한 면은 정4각형이다.
(정답률: 73%)
  • 정20면체의 한 면은 정3각형이 아니다. 정20면체는 이십면체로, 각 면이 정삼각형이다.

    정12면체의 한 면이 정6각형인 이유는, 정12면체는 12개의 정다면체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 정다면체의 면이 정삼각형이다. 따라서 정12면체의 한 면도 정삼각형이다.

    정8면체의 한 면은 정3각형이며, 정6면체의 한 면은 정4각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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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그림과 같은 전개도의 입체도형은?

(정답률: 85%)
  • 입체도형의 모든 면이 평행사변형이며, 모든 모서리가 같은 길이인 정육면체이기 때문에 정답은 ""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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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리-디자인(Re-Design)의 개념은?

  1. 스케치를 완료하고 투시도 작성
  2. 제품의 디자인 개선
  3. 신제품 디자인 개발
  4. 판매를 위한 디자인 개발
(정답률: 90%)
  • 리-디자인(Re-Design)은 이미 존재하는 제품의 디자인을 개선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제품의 디자인 개선"이 정답입니다. 스케치나 투시도 작성은 디자인 개발 과정에서 필요한 단계이며, 신제품 디자인 개발과 판매를 위한 디자인 개발은 새로운 제품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단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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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파랑색에 흰색을 혼합하였을 때 결과는 어떻게 되는가?

  1. 색상이 변한다.
  2. 명도는 낮아지고 색상은 변한다.
  3. 채도는 낮아지고 명도는 높아진다.
  4. 명도는 낮아진다.
(정답률: 79%)
  • 파랑색에 흰색을 혼합하면 파란색의 채도가 낮아지면서 밝아지게 되므로 명도는 높아지고, 동시에 흰색이 혼합되어 색상이 변하지 않으므로 채도는 낮아지고 명도는 높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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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귀금속재료

21. 색채조절을 하는 목적과 비교적 거리가 먼 것은?

  1. 일의 능률을 높이기 위함
  2. 심신의 피로를 막기 위함
  3. 사고나 재해를 감소시키기 위함
  4. 색의 아름다움을 보다 강조하기 위함
(정답률: 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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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음 그림에서 PP와 GL은?

  1. 화면,기선
  2. 화선,시선
  3. 시선,기선
  4. 정점,시점
(정답률: 67%)
  • PP는 화면, GL은 기선입니다. 그림에서 PP는 Perspective Point(원근점)을 나타내며, GL은 Ground Line(지평선)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화면과 기선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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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백금의 비중과 용융점은? (단, 비중/용융점)

  1. 21.43/960℃
  2. 21.43/1,733.5℃
  3. 19.53/1,700℃
  4. 23.54/1,933.5℃
(정답률: 85%)
  • 백금은 비교적 높은 비중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21.43으로 나타납니다. 또한 백금은 고온에서 용융되는데, 이 용융점은 1,733.5℃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21.43/1,733.5℃"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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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아쿠아 마린에 대하여 올바르게 정의한 것은?

  1. 가닛계 녹청풀색
  2. 베릴계 해수청색
  3. 스피넬계 꽃자주색
  4. 지르콘계 장미핑크색
(정답률: 92%)
  • 아쿠아 마린은 베릴계 해수청색으로 정의됩니다. 이는 베릴이라는 광물에서 나오는 색으로, 청록색과 파란색이 섞인 색상입니다. 이러한 색상은 바다의 깊은 곳에서 볼 수 있는 색으로, 아쿠아 마린이라는 이름도 바다와 관련이 있기 때문에 이와 같은 색상으로 정의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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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순금 분량이 91.7% 이며 고급 품질로 결혼 반지용 합금으로 사용되는 것은?

  1. 22K 금합금
  2. 18K 금합금
  3. 14K 금합금
  4. 10K 금합금
(정답률: 90%)
  • 순금 분량이 91.7%인 합금은 22K 금합금입니다. 18K, 14K, 10K 금합금은 각각 순금 분량이 더 적기 때문에 고급 품질의 결혼 반지용 합금으로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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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알루미늄의 성질이 아닌 것은?

  1. 다른 금속과 합금이 잘 된다.
  2. 가공성과 전연성이 크다.
  3. 냉간가공에 의해 인장강도가 현저히 저하된다.
  4. 냉간가공에 의해서 신장성은 감소한다.
(정답률: 73%)
  • 알루미늄은 냉간가공에 의해 인장강도가 현저히 저하되지 않습니다. 오히려 냉간가공에 의해 인장강도가 증가할 수 있습니다. 이는 알루미늄의 결정구조와 결합력이 강하고, 냉간가공에 의해 결정구조가 조밀해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냉간가공에 의해 인장강도가 현저히 저하된다."는 성질은 알루미늄의 성질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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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저먼 실버(German silver)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일명 니켈실버(Nickel silver)라고도 한다.
  2. 구리 + 아연 + 니켈의 합금이며 양백(洋白)이라고도한다.
  3. 색깔과 성질이 은과 비슷하며 소량의 은(Ag)이 포함되어 있다.
  4. 오스트리아에서는 알파카(Alpaca)라고도 하며, 은대용 합금이다.
(정답률: 89%)
  • 저먼 실버는 소량의 은(Ag)이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색깔과 성질이 은과 비슷하며 소량의 은(Ag)이 포함되어 있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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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버프연마 중 버프의 종류 및 사용도가 틀리게 된 것은?

  1. 로빈슨 브러시는 주로 좁은 부분, 즉 난집 등에 가장 많이 사용
  2. 모 브러시는 틈, 구석사이 등과 제품 전체에 광범위하게 사용
  3. 고무버프는 제품의 날카로운 부분을 부드럽게 연마하는데 사용
  4. 프란넬 버프는 광택과정의 마지막 공정으로써 제품전 표면의 광을 내는데 사용
(정답률: 75%)
  • 고무버프는 부드러운 고무 소재로 만들어져 있어서 제품의 날카로운 부분을 연마할 때 사용됩니다. 이는 다른 버프와는 달리 제품의 표면을 광택내는 것이 아니라, 부드럽게 연마하여 날카로운 부분을 다듬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고무버프는 제품의 마감작업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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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귀금속 감별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시약으로는 왕수, 황산, 염산 등이 있다.
  2. 기기분석법으로는 중성자분석, 엑스레이분석, 원자분석 등이 있다.
  3. 화학분석법에는 정량분석, 정성분석, 쿠펠레이션이 있다.
  4. 시금석 도구로는 시금봉, 시금석, 시약, 지환봉 등이 있다.
(정답률: 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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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비중 19.32, 융점 1063℃, 비점 2970℃로 화학적으로 가장 안정된 금속은?

  1. 은(Ag)
  2. 금(Au)
  3. 팔라듐(Pd)
  4. 로듐(Rh)
(정답률: 87%)
  • 금은 비중이 높고, 융점과 비점이 높아서 화학적으로 가장 안정된 금속입니다. 또한 금은 산화되지 않고 부식되지 않는 성질을 가지고 있어서 자주 사용되는 금속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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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분말상 유약에 유성물질을 가하면 겔상유약이 된다. 다음 중 겔상유약의 종류는?

  1. 입상 유약, 정제상 유약
  2. 유채 유약, 에마리엔 유약
  3. 판상 유약, 선상 유약
  4. 정제상 유약, 선상 유약
(정답률: 69%)
  • 겔상유약은 분말상 유약에 유성물질을 가하여 겔 상태로 변한 유약을 말합니다. 이 중 유채 유약과 에마리엔 유약은 겔상유약의 종류 중 하나입니다. 유채 유약은 유채(화학식: CaCO3)를 가하여 만든 유약으로, 물에 잘 녹지 않고 겔 상태로 변합니다. 에마리엔 유약은 에마리엔(화학식: MgSO4·7H2O)을 가하여 만든 유약으로, 물에 잘 녹고 겔 상태로 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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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표준 브릴리언트 컷의 각 면의 숫자가 틀린 것은?

  1. 스타면 8개
  2. 큘렛 1개
  3. 베젤면 10개
  4. 테이블 1개
(정답률: 76%)
  • 표준 브릴리언트 컷의 베젤면은 8개이며, 테이블과 큘렛은 각각 1개씩 총 10개의 면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따라서 베젤면의 숫자가 10개가 아닌 8개인 것은 오류이며, 이는 잘못된 정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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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귀금속 땜은 작업시 이음부분(용접부위)에 용제(flux)를 칠해 땜한다. 다음 중 용제의 구비조건이 아닌 것은?

  1. 산화를 방지할 것
  2. 부식 작용이 낮을 것
  3. 비중이 땜보다 높을 것
  4. 땜의 융점보다 낮은 용해온도일 것
(정답률: 83%)
  • 답: 비중이 땜보다 높을 것

    이유: 용제는 땜 작업시 부식 작용을 최소화하고 산화를 방지하기 위해 사용되며, 땜의 융점보다 낮은 용해온도를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그러나 비중이 땜보다 높을 경우, 용제가 땜 부위로 흐르지 않을 수 있으며, 작업이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비중이 땜보다 낮은 용제가 사용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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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금속의 기계적 성질 중 긁힘에 대한 저항 및 금속의 단단한 정도를 말하는 것은?

  1. 마모
  2. 경도
  3. 신율
  4. 비중
(정답률: 87%)
  • 긁힘에 대한 저항과 단단한 정도는 모두 금속의 경도와 관련이 있습니다. 경도는 금속이 외부 충격에 얼마나 잘 견디는지를 나타내는 지표로, 높은 경도를 가진 금속은 마모나 긁힘에 대한 저항이 높고 단단한 정도도 높습니다. 따라서, 금속의 기계적 성질 중 긁힘에 대한 저항 및 금속의 단단한 정도를 말하는 것은 경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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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다음 중 보석을 세팅하기 어려운 금의 품위는?

  1. 10K
  2. 14K
  3. 18K
  4. 24K
(정답률: 84%)
  • 24K는 순금으로 다른 금보다 더 부드럽고 변형이 쉬워 보석을 세팅하기 어렵습니다. 또한 순금은 너무 부드러워 보석을 지탱하기에 충분한 강도를 가지고 있지 않아 보석이 떨어질 위험이 있습니다. 따라서, 24K는 주로 금괴, 금방울 등의 형태로 사용되며, 보석 세팅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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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수은과 합금이 잘 되는 금속은?

  1. 주석
  2. 코발트
  3. 니켈
(정답률: 52%)
  • 수은과 합금이 잘 되는 금속은 "주석"입니다. 이는 주석이 수은과 혼합되어도 녹지 않고, 수은의 표면에 떠있는 상태로 유지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주석 합금은 납보다도 더 높은 내식성을 가지고 있어서 수은을 포함한 환경에서도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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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귀금속 회수 방법 중 습식법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회취법
  2. 질산 분석법
  3. 황산분석법
  4. 왕수법
(정답률: 83%)
  • 회취법은 귀금속을 용해시켜서 회수하는 방법이 아니라, 귀금속을 표면에서 제거하여 회수하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습식법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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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금속의 용해 작업시 산화 방지제로 사용되지 않는 것은?

  1. 식염
  2. 염산
  3. 석회석
  4. 목탄가루
(정답률: 66%)
  • 염산은 금속을 부식시키는 강력한 산이므로 금속의 용해 작업시에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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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다음 중 전기 도금의 양극(anode) 재료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순구리
  2. 스터링 실버
  3. 티타늄
  4. 스테인레스 스틸
(정답률: 61%)
  • 스터링 실버는 은 합금으로, 전기 도금에 적합하지 않은 재료입니다. 이는 스터링 실버가 다른 금속과의 화학적 반응이 일어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전기 도금에는 순구리, 티타늄, 스테인레스 스틸 등이 적합한 재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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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다음 중 무기 보석재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진주
  2. 에메랄드
  3. 아콰마린
  4. 알렉산드라이트
(정답률: 87%)
  • 진주는 보석재가 아니라 조개 등에서 추출된 천연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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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귀금속가공

41. 귀금속 회수방법 중 백금족(금, 은과 합금된 백금)의 회수에 가장 적합한 방법은?

  1. 질산법
  2. 황산법
  3. 회취법
  4. 용융법
(정답률: 53%)
  • 백금족 귀금속은 황산과 반응하여 용해되는 특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황산법은 백금족 귀금속을 회수하기에 가장 적합한 방법입니다. 질산법은 질산과 반응하여 용해되는 성질을 가지고 있지만, 백금족 귀금속의 회수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회취법은 귀금속을 흡착시켜 회수하는 방법이며, 용융법은 귀금속을 용융시켜 회수하는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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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고무주형을 만들 모형(주모형)의 재료는 수축이나 후처리에 대비하여 실물보다 약 몇 % 정도 더 크게 하는 것이 좋은가?

  1. 5%
  2. 10%
  3. 15%
  4. 20%
(정답률: 88%)
  • 고무주형은 주로 실제 제품보다 약 10% 정도 크게 만들어집니다. 이는 고무주형이 만들어진 후 수축이나 후처리 과정에서 크기가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실제 제품의 크기와 모양을 정확하게 만들기 위해서는 고무주형을 약 10% 정도 크게 만들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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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세척기 사용시 안전 및 유의사항에 관한 내용 중 잘못된 것은?

  1. 용기가 비어있을 때는 기계를 작동하지 않는다.
  2. 초음파 세척기에서 산성 세척액을 사용할 때는 간접 세척을 한다.
  3. 초음파 세척기 사용 중 세척액의 온도는 30℃를 넘지않는 것이 좋다.
  4. 스팀 세척기 게이지 글라스에 물의 양이 낮은 수위에 도달하면 물을 재급수 한다.
(정답률: 78%)
  • 정답은 "초음파 세척기 사용 중 세척액의 온도는 30℃를 넘지않는 것이 좋다."가 아닙니다.

    초음파 세척기에서 세척액의 온도가 30℃를 넘으면 초음파 발생기에 영향을 줄 수 있고, 세척효과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세척액의 온도는 30℃를 넘지 않도록 조절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다른 보기들은 모두 맞는 내용입니다. 용기가 비어있을 때는 기계를 작동하지 않도록 하고, 산성 세척액을 사용할 때는 간접 세척을 하고, 스팀 세척기 게이지 글라스에 물의 양이 낮은 수위에 도달하면 물을 재급수하는 것이 안전하고 효과적인 사용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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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초음파 세척기의 사용순서가 가장 올바른 것은?

  1. ㉢ - ㉠ - ㉣ - ㉡ - ㉤
  2. ㉢ - ㉠ - ㉣ - ㉤ - ㉡
  3. ㉠ - ㉣ - ㉢ - ㉡ - ㉤
  4. ㉠ - ㉣ - ㉢ - ㉤ - ㉡
(정답률: 89%)
  • 초음파 세척기의 사용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전원을 켜고 세척액을 넣습니다. (㉠)
    2. 세척대상물을 넣고 초음파 세척을 합니다. (㉣)
    3. 세척이 끝나면 세척액을 버리고 물로 헹굽니다. (㉢)
    4. 물로 헹궈진 후 건조시킵니다. (㉡)
    5. 마지막으로 세척기를 청소하고 전원을 끕니다. (㉤)

    따라서, 정답은 "㉠ - ㉣ - ㉢ - ㉡ - ㉤" 입니다. 이는 세척기를 사용하기 전에 전원을 켜고 세척액을 넣고, 세척을 마친 후에는 세척액을 버리고 물로 헹궈서 건조시키고, 마지막으로 세척기를 청소하고 전원을 끄는 것이 가장 올바른 사용순서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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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금속의 가공법 중 화학적인 기법은?

  1. 부식
  2. 주조
  3. 투조
  4. 단조
(정답률: 87%)
  • 화학적인 기법은 부식입니다. 부식은 금속 표면에 화학적 반응을 일으켜 부식액에 의해 금속이 용해되거나 산화되는 과정입니다. 이를 통해 금속의 형태를 변경하거나 표면을 처리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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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다음 내용 중 풀림 열처리 목적이 아닌 것은?

  1. 단조, 주조, 기계가공에서 생긴 내부응력 제거
  2. 열처리로 인하여 경화된 재료의 연화
  3. 가공 또는 공작에서 경화된 재료의 연화
  4. 급냉 때문에 생긴 큰 내부응력을 제거하고 재료에 끈기를 줄 목적
(정답률: 63%)
  • 가공 또는 공작에서 경화된 재료의 연화는 풀림 열처리 목적이 아닙니다. 이는 가공 과정에서 발생한 경화로 인한 내부응력을 제거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재료의 성질을 변경하여 가공이 용이하도록 만드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 보기는 제외됩니다.

    "급냉 때문에 생긴 큰 내부응력을 제거하고 재료에 끈기를 줄 목적"은 풀림 열처리의 대표적인 목적 중 하나입니다. 급냉으로 인해 발생한 내부응력을 제거하고, 재료의 끈기와 인성을 높여서 더욱 강력하고 내구성이 높은 제품을 만들기 위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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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조선시대 여인의 필수품으로서 재료와 형태에 따라 신분을 알 수 있었던 대표적 장신구는?

  1. 댕기
  2. 장도
  3. 비녀
  4. 뒤꽂이
(정답률: 89%)
  • 조선시대 여인들은 머리를 묶기 위해 비녀를 사용했습니다. 비녀는 금, 은, 도자기 등 다양한 재료와 형태로 만들어졌으며, 이를 통해 여인의 신분을 알 수 있었습니다. 특히, 금속으로 만들어진 비녀는 상위층 여인들이 사용하였고, 형태도 복잡하고 장식이 많은 것이 일반적이었습니다. 따라서 비녀는 조선시대 여인의 필수품이자, 신분을 나타내는 대표적인 장신구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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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작업 중 묽은 황산이 튀어 손등과 옷에 묻었을 때 조치해야 할 사항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따뜻한 물로 빨리 닦는다.
  2. 물로 닦고 알콜에 적신다.
  3. 알콜을 물에 타서 닦아준다.
  4. 물로 닦고 소다를 적셔 닦아준다.
(정답률: 84%)
  • 묽은 황산은 산성물질로, 물로 빨리 닦아줘야 합니다. 그리고 손과 옷에 묻은 황산을 제거하기 위해 소다를 적셔 닦아줍니다. 소다는 염기성 물질로, 산성물질인 황산과 반응하여 중화시켜줍니다. 따라서 물로 닦고 소다를 적셔 닦아줘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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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은 땜을 선재와 같이 길게 재단하여 핀셋으로 한쪽 끝을 집고 접합부를 땜하는 기법은?

  1. 편상 땜하기
  2. 질러 땜하기
  3. 땜 올려 붙이기
  4. 핀셋에 땜 달아 땜하기
(정답률: 83%)
  • 질러 땜하기는 땜을 선재와 같이 길게 재단하여 핀셋으로 한쪽 끝을 집고 접합부를 땜하는 기법입니다. 이 때 땜을 녹인 후 접합부에 직접 땜을 떨어뜨려 땜을 하는 방식으로, 땜이 흘러내리는 모양이 마치 질러지는 것처럼 보이기 때문에 질러 땜하기라고 불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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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L.P.G 가스가 새어 나와 실내에 가득 차 있을 때 처리방법 중 잘못된 것은?

  1. 환풍기를 작동하여 통풍 시킨다.
  2. 문을 활짝 열어 놓는다.
  3. 용기의 밸브를 잠근다.
  4. 가스가 다 나갈때까지 가만히 있는다.
(정답률: 67%)
  • 정답인 "환풍기를 작동하여 통풍 시킨다."는 잘못된 처리방법입니다. L.P.G 가스는 불에 매우 불안정한 가스이므로 환풍기를 작동시키면 스파크가 발생하여 화재의 위험이 있습니다. 따라서 환풍기 대신 창문이나 문을 열어서 실내 공기를 바깥쪽으로 배출시키는 것이 안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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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다음 그림에서 어느 부위를 기준으로 실톱대의 크기와 용도를 구분하는가?

  1. A
  2. B
  3. C
  4. D
(정답률: 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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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금속 주모형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금속 주모형에는 로듐 또는 니켈 도금 하는 것이 좋다.
  2. 금속 주모형은 작업손실을 감안하여 10% 정도 크게 제작한다.
  3. 금속 주모형은 순금속으로 제작하는 것이 좋다.
  4. 금속 주모형 표면은 완벽하게 다듬어져야 한다.
(정답률: 81%)
  • "금속 주모형은 순금속으로 제작하는 것이 좋다."가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이유는 순금속은 너무 연성이 높아서 주모형으로 사용하기에는 적합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대신, 주로 구리, 알루미늄, 마그네슘 등의 합금으로 제작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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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압연 작업시 유의사항으로 옳은 것은?

  1. 얇은 판을 얻으려면 처음부터 롤러의 사이를 좁혀 한번에 통과시킨다.
  2. 압연작업시 롤러를 수평으로 평행이 되게 맞춘 다음 일감을 통과시킨다.
  3. 압연작업시 자주 열풀림을 하지 않아도 된다.
  4. 압연작업시 손이 더러워지므로 실장갑을 끼고 작업한다.
(정답률: 88%)
  • 압연 작업시 롤러를 수평으로 평행이 되게 맞춘 다음 일감을 통과시킨다는 것은 롤러의 각도나 방향이 일정하게 유지되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일감이 균일하게 압축되어 얇은 판을 얻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롤러의 각도나 방향이 일정하지 않으면 일감이 불균일하게 압축되어 판의 두께나 형태가 일정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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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벼리기 공구를 설명한 것 중 틀린 것은?

  1. 꼭두망치는 거친 벼리기에 주로 사용한다.
  2. 왜망치는 섬세한 일감을 벼리고 다듬질에 주로 사용한다.
  3. 모루는 나무 받침에 박아놓은 정사각형의 것이 있다.
  4. 꼭두 망치는 자루와 골짓기면에서 T자형을 이루고 있다.
(정답률: 60%)
  • "꼭두 망치는 자루와 골짓기면에서 T자형을 이루고 있다."가 틀린 것은 아닙니다. 이 문장은 올바른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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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가스의 누설을 조사할 때 사용하는 것은?

  1. 유산
  2. 기름
  3. 비눗물
(정답률: 94%)
  • 가스는 무색, 무취이기 때문에 눈으로 확인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가스 누설을 조사할 때는 가스와 반응하여 거품을 일으키는 물질을 사용합니다. 이 중에서도 비눗물은 가스와 반응하여 큰 거품을 일으키기 때문에 가스 누설을 빠르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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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손가락 게이지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일반적으로 1묶음이 1호∼30호 까지로 되어 있다.
  2. 번호가 클수록 치수가 크다.
  3. 게이지 호수의 치수는 지름과 원둘레를 표시한다.
  4. 게이지 호수와 반지의 호수는 다르다.
(정답률: 84%)
  • 게이지 호수와 반지의 호수는 다르다는 설명이 틀린 것입니다. 게이지 호수는 지름과 원둘레를 표시하고, 반지의 호수는 내경과 외경을 표시합니다. 따라서 두 호수는 서로 다른 의미를 가지며, 호수의 크기도 다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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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평면 줄질 방법 중 맞지 않은 것은?

  1. 직진법
  2. 사진법
  3. 평진법
  4. 병진법
(정답률: 65%)
  • 평면 줄질 방법 중 맞지 않은 것은 "평진법"입니다. 평진법은 지형의 고저차를 고려하지 않고 평면적으로 줄질하는 방법으로, 실제 지형과는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확한 지형 정보를 얻기 위해서는 고저차를 고려한 다른 방법을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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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반지나 목걸이의 테를 돌릴 때 많이 사용하는 조각정은?

  1. 방울정
  2. 망사정
  3. 반원정
  4. 골정
(정답률: 62%)
  • 반지나 목걸이의 테를 돌릴 때 많이 사용하는 조각정은 "골정"입니다. 이는 골판지와 같은 두꺼운 종이로 만들어진 조각정으로, 테를 고정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다른 보기인 방울정, 망사정, 반원정은 모두 조각정의 종류이지만, 반지나 목걸이의 테를 고정시키는 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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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정밀주조 작업에서 고무 주형(rubber mold) 속에 빈 공간이 생겼을 때 주요원인이 아닌 것은?

  1. 모델 주위에 고무를 충분히 채워주지 못 했을때
  2. 열판이 경화온도까지 도달하지 못 했을때
  3. 열판을 너무 빨리 조였을때
  4. 고무의 양이 너무 많을 때
(정답률: 82%)
  • 고무의 양이 너무 많을 때는 고무가 모델 주위에 충분히 채워지지 않아 빈 공간이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는 주요원인이 아닌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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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용접에 가장 적합한 표준 불꽃으로 프로판과 산소와의 혼합비율이 가장 알맞은 연소상태의 불꽃 명칭으로 알맞은 것은?

  1. 중성불꽃
  2. 탄화불꽃
  3. 매연불꽃
  4. 산화불꽃
(정답률: 80%)
  • 용접에 가장 적합한 표준 불꽃은 중성불꽃입니다. 이는 프로판과 산소의 혼합비율이 적절하게 조절되어 연소상태가 중성인 경우입니다. 중성불꽃은 연소가 완전하게 일어나며, 산화물과 환원물이 동시에 생성되지 않아 용접 부위의 손상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중성불꽃은 용접 작업에서 가장 안전하고 효율적인 불꽃으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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