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무선통신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7-10-28)

항공무선통신사
(2007-10-28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전파법규

1. 다음 중 항공기의 무선전화에 의한 조난호출시 송신순서로 옳은 것은?

  1. 조난 - 여기는 - 조난항공기국의 호출명칭 - 사용전파의 주파수
  2. 조난 - 여기는 - 조난항공기국의 호출명칭 - 조난장소의 위치
  3. 여기는 - 조난항공기국의 호출명칭 - 조난 - 사용전파의 주파수
  4. 여기는 - 조난항공기국의 호출명칭 - 조난 - 조난장소의 위치
(정답률: 64%)
  • 정답은 "조난 - 여기는 - 조난항공기국의 호출명칭 - 사용전파의 주파수"입니다.

    무선전화로 조난호출을 할 때는 먼저 "조난"이라는 단어로 시작하여 상황을 알리고, 그 다음으로 "여기는"이라고 말한 후에, 조난항공기국의 호출명칭을 말하고, 마지막으로 사용하는 전파의 주파수를 말해야 합니다. 이러한 순서는 조난호출을 받는 측에서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 상황-여기는-호출명칭-주파수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 다음 중 전파의 효율적인 관리 및 진흥을 위한 사업과 정부로부터 무선국검사 등의 위탁 받은 업무를 수행하기 위하여 설립된 법인은?

  1. 전파진흥협회
  2. 한국전파진흥원
  3. 정보통신진흥협회
  4. 한국통신기술협회
(정답률: 84%)
  • 한국전파진흥원은 전파의 효율적인 관리 및 진흥을 위한 사업과 정부로부터 무선국검사 등의 위탁 받은 업무를 수행하기 위하여 설립된 법인이다. 따라서, "한국전파진흥원"이 정답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 다음 중 항공기국이 무선전화통신에 의하여 무선방향지국에 대하여 방위측정용 부호를 송신하고자 하는 경우 송신순서로 옳은 것은?

  1. 자국의 호출부호 - 각10초간의 2선 - 자국의 호출부호
  2. 상대국의 호출부호 - 각10초간의 2선 - 자국의 호출부호
  3. 자국의 호출부호 - 각20초간의 2선 - 상대국의 호출부호
  4. 상대국의 호출부호 - 각20초간의 2선 - 자국의 호출부호
(정답률: 63%)
  • 정답은 "자국의 호출부호 - 각10초간의 2선 - 자국의 호출부호" 입니다.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항공기국이 무선전화통신에 의하여 무선방향지국에 대하여 방위측정용 부호를 송신하고자 할 때, 먼저 자국의 호출부호를 송신합니다. 이는 상대방이 자신을 인식하고 대기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그리고 각 10초간의 2선을 송신합니다. 이는 방위측정용 부호를 송신하기 전에 일정한 시간 동안 무선방향지국이 항공기국의 신호를 정확하게 수신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마지막으로 자국의 호출부호를 다시 한번 송신합니다. 이는 방위측정용 부호 송신이 끝났음을 알리고, 상대방이 다음 통신을 위해 대기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 시작 호출부호-(10초) 반복-끝 호출부호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 다음 중 RR에서 규정하는 무선전화통신사 자격중에 해당하는 것은?

  1. 무선전화통신사 임시자격증
  2. 무선전화통신사 일반자격증
  3. 무선전화통신사 1급 자격증
  4. 무선전화통신사 2급 자격증
(정답률: 70%)
  • RR에서 규정하는 무선전화통신사 자격중에 해당하는 것은 "무선전화통신사 일반자격증"입니다. 이는 무선전화통신사로서 일반적인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자격증으로, 무선전화통신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기술을 갖춘 사람이 취득할 수 있습니다. 무선전화통신사 임시자격증, 1급 자격증, 2급 자격증은 일반자격증보다 더 높은 수준의 기술과 지식이 필요한 자격증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 다음 중 항공무선통신사가 종사할 수 있는 범위로 틀린 것은?

  1. 항공기에 시설하는 무선설비의 외부조정의 기술운용(무선전신 및 다중무선설비 제외)
  2. 항공운항관련 무선국의 공중선전력 100W 이하 무선설비의 통신운용(무선전신 제외)
  3. 레이더의 외부조정의 기술운용
  4. 제3급 아마추어무선기사(전화급)의 종사범위에 속하는 운용
(정답률: 61%)
  • 본 해설은 비추 누적갯수 초과로 자동 블라인드 되었습니다.
    (AI해설 오류가 많아 비추 2개 이상시 자동 블라인드 됩니다.)
    해설을 보시기 원하시면 클릭해 주세요
  • 레이더는 항공교통관제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 다음 중 혼신을 피하기 위하여 준수되어야 할 규정이 아닌 것은?

  1. 불필요한 방향으로의 복사를 최소화하여야 한다.
  2. 주파수 허용편차를 준수하여야 한다.
  3. 스프리어스 발사 최대 허용전력레벨을 준수하여야 한다.
  4. 송신국의 위치를 높은 곳에 두어야 한다.
(정답률: 74%)
  • "송신국의 위치를 높은 곳에 두어야 한다."는 혼신을 피하기 위한 규정이 아닙니다. 이유는 송신국의 위치가 높을수록 전파가 더 멀리 전달되기 때문에, 일부 지역에서는 불필요한 전파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송신국의 위치는 지형과 건물 등을 고려하여 적절하게 결정되어야 합니다.
  • 송신국 위치가 높을수록 더 멀리 전달 - 혼신 발생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 다음 중 전파법과 전파에 관한 국제조약과의 상관관계를 옳게 설명한 것은?

  1. 전파법이 국제조약에 우선한다.
  2. 전파에 관하여 조약에 따로 규약이 있는 때에는 전파법의 규정에 불구하고 국제조약에 의한다.
  3. 국내법과 국제조약은 동등하다.
  4. 국내에서는 전파법을 적용하고 국제적인 분쟁이 있을 때에는 국제조약에 의한다.
(정답률: 51%)
  • 정답은 "전파에 관하여 조약에 따로 규약이 있는 때에는 전파법의 규정에 불구하고 국제조약에 의한다."이다. 이는 전파법이 국제조약보다 우선하는 것이 아니라, 전파에 관한 국제조약이 존재할 경우에는 그 규약에 따라야 하기 때문이다. 즉, 국제조약이 우선이 되는 것이다.
  • 국제조약 우선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8. 다음 중 무선국 허가증의 기재사항이 아닌 것은?

  1. 공중선전력과 준공기한
  2. 전파의 전송방법
  3. 무선종사자의 자격과 정원
  4. 무선설비의 설치장소
(정답률: 35%)
  • 무선국 허가증의 기재사항 중에서 "전파의 전송방법"은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는 무선국 허가증이 해당 무선설비의 설치 및 운용에 대한 권한을 부여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전파의 전송방법은 해당 무선설비의 기술적인 사항으로, 무선국 허가증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 무선국에서 국이 나라 국이 아니라 기지를 뜻 하는 것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9. 다음 중 우리나라에 분배된 국제부자열 시리즈가 아닌 것은?

  1. DSA - DTZ
  2. HLA - HLZ
  3. HMA - HMZ
  4. 6KA - 6NZ
(정답률: 68%)
  • 정답은 "HMA - HMZ"입니다. 이는 국제부자열 시리즈가 아닌 것으로, 다른 보기들인 "DSA - DTZ", "HLA - HLZ", "6KA - 6NZ"는 모두 국제부자열 시리즈에 포함되는 알파벳 조합이기 때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0. 다음 중 공중선계가 충족하여야할 조건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정합은 신호의 반사손실이 최소화 되도록 할 것
  2. 공중선이 이득이 높을 것
  3. 지향성은 복사되는 전력이 목표하는 방향을 벗어나지 아니하도록 안정적일 것
  4. 공중선주의 높이가 충분할 것
(정답률: 52%)
  • 본 해설은 비추 누적갯수 초과로 자동 블라인드 되었습니다.
    (AI해설 오류가 많아 비추 2개 이상시 자동 블라인드 됩니다.)
    해설을 보시기 원하시면 클릭해 주세요
  • 옳은 것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1. 다음 중 허가를 받지 아니하고 무선국을 개설하거나 이를 운용한 자에 대한 벌칙은?

  1. 1년 이하의 징역
  2.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2,000만원 이하의 벌금
  3.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3,000만원 이하의 벌금
  4. 10년 이하의 징역 또는 5,000만원 이하의 벌금
(정답률: 61%)
  • 무선국을 개설하거나 운용하는 것은 국가에서 정한 규정에 따라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국가에서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 그러나 이를 허가 받지 않고 개설하거나 운용하는 것은 불법이며, 이에 대한 처벌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이를 위반한 자는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2,000만원 이하의 벌금을 받게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2. 다음 중 무선국의 개설조건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시설자가 아닌 타인에게 그 무선설비를 제공하는 것일 것
  2. 개설목적, 통신사항 및 통신상대방의 선정이 법령에 위반되지 아니할 것
  3. 개설목적을 달성하는데 필요한 최소한의 주파수 및 공중선전력을 사용할 것
  4. 이미 개설되어 있는 다른 무선국의 운용에 지장을 주지 아니할 것
(정답률: 70%)
  • "시설자가 아닌 타인에게 그 무선설비를 제공하는 것일 것"은 옳지 않은 조건입니다. 이는 무선설비를 보유하고 있는 시설자가 아닌 다른 사람이 무선국을 개설하고 운영하는 것을 말하는데, 이는 무선설비의 보유자가 아닌 사람이 무선국을 운영하는 것으로 불법입니다. 따라서 무선국을 개설하려면 무선설비를 보유하고 있는 시설자가 직접 개설하거나, 법적으로 허가된 대리인을 통해 개설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3. 정보통신부장관은 무선국의 허가유효기간을 원칙적으로 몇 년을 초과하지 아니하는 범위내에서 정하여야 하는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3년
  2. 1년
  3. 5년
  4. 10년
(정답률: 48%)
  • 정보통신부장관은 무선국의 허가유효기간을 원칙적으로 5년을 초과하지 아니하는 범위내에서 정하여야 합니다. 이는 무선국의 기술적인 변화나 주파수 사용 계획의 변경 등에 대응하기 위한 조치로, 일정 기간마다 허가를 갱신하거나 새로운 허가를 발급받도록 함으로써 무선국의 안정적인 운영을 보장하기 위함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4. 다음 중 진폭변조, 단측파대의 전반송파를 나타나는 전파형식 표시기호는?

  1. A
  2. B
  3. H
  4. F
(정답률: 63%)
  • 정답은 "H"입니다.

    진폭변조는 진폭을 변화시켜 신호를 전송하는 방식이며, 단측파대는 양의 반주기에서만 전파가 나타나는 파형입니다. 이 두 가지 특징을 모두 갖는 전파형식은 AM(SSB)입니다.

    AM(SSB)은 H로 표시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5. 다음 중 항공기의 정상운항에 관한 통신의 통보가 아닌 것은?

  1. 항공기의 운항계획 변경에 관한 통보
  2. 항공기의 예정외 착륙에 관한 통보
  3. 시급히 입수하여야 할 항공기 부품에 관한 통보
  4. 항공교통 관제에 관한 통보
(정답률: 61%)
  • 정답은 "시급히 입수하여야 할 항공기 부품에 관한 통보"입니다. 이는 항공기의 정상운항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내용이기 때문입니다. 항공교통 관제에 관한 통보는 항공기의 운항을 관리하고 안전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으로, 항공기의 정상운항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내용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6. 다음 중 최초로 정기검사를 받는 무선국의 정기검사 유효기간의 기산일은 언제부터인가?

  1. 준공검사필증을 교부받은 날
  2. 무선국허가증을 교부받은 날
  3. 준공검사필증을 교부받은 다음 날
  4. 무선국허가증을 교부받은 다음 날
(정답률: 56%)
  • 정기검사 유효기간의 기산일은 "준공검사필증을 교부받은 날"이다. 이는 무선국이 준공되고 검사를 받아 합격하면 준공검사필증을 발급받게 되는데, 이를 기준으로 정기검사 유효기간이 시작되기 때문이다. 무선국허가증은 이후에 발급되는 것이므로 유효기간과는 무관하다.
  • 기산일 첫날로 잡는 날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7. 다음 중 MF(핵터미터파) 전파의 주파수 범위로 옳은 것은?

  1. 300[kHz] 초과 3,000[kHz] 이하
  2. 3[MHz] 초과 30[MHz] 이하
  3. 30[MHz] 초과 300[MHz] 이하
  4. 300[MHz] 초과 3,000[MHz] 이하
(정답률: 68%)
  • MF(핵터미터파) 전파의 주파수 범위는 300[kHz] 초과 3,000[kHz] 이하이다. 이는 MF 전파가 주로 지상파 전파로 사용되며, 이 주파수 범위는 지상파 전파의 특성상 지표파와 공기파의 중간 주파수 범위에 해당하기 때문이다. 또한 이 주파수 범위는 지구 상의 전파 전파 경로에서 지표파와 공기파의 전파 특성을 모두 이용할 수 있어서 전파 거리가 상대적으로 먼 거리까지 전달될 수 있다.
  • k - m - g ...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8. 다음 중 청문대상이 아닌 것은?

  1. 무선국 개설허가의 취소
  2. 형식검정의 합격 취소
  3. 무선국검사 합격 취소
  4. 무선종사자 기술자격의 취소
(정답률: 37%)
  • "무선국검사 합격 취소"는 청문대상이 아닙니다. 이유는 무선국검사 합격 취소는 법적인 문제가 아니라 기술적인 문제이기 때문입니다. 무선국검사 합격자가 기술적인 오류나 부정행위를 저지른 경우 합격이 취소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9. 회전익항공기 및 초경량비행장치를 제외한 의무항공기국의 정기검사 유효기간은?

  1. 6개월
  2. 1년
  3. 2년
  4. 3년
(정답률: 51%)
  • 의무항공기국의 정기검사는 항공기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 수행되며, 항공기의 상태를 점검하고 유지보수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검사는 항공기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 매년 수행되어야 하며, 따라서 유효기간은 1년입니다.
  • 1susdlfo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0. 다음 중 108MHz 내지 118MHz의 주파수의 전파를 전방향에 발사하는 회전식 무선표지업무를 행하는 설비는?

  1. DMZ
  2. VOR
  3. 마아커비콘
  4. 글라이드패스
(정답률: 79%)
  • 108MHz 내지 118MHz의 주파수는 항법용 무선 주파수 대역이며, 이를 이용하여 항공기의 위치를 파악하는데 사용된다. 이 중에서도 VOR(VHF Omnidirectional Range)는 전파를 전방향으로 발사하여 항공기가 해당 방향으로 이동할 때마다 신호를 수신하여 위치를 파악하는 시스템이다. 따라서 108MHz 내지 118MHz의 주파수의 전파를 전방향으로 발사하는 회전식 무선표지업무를 행하는 설비는 VOR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과목: 기초전파공학

21. DME의 Transponder는 대략 몇 대의 항공기에 대하여 동시에 응답할 수 있는가?

  1. 약 100대
  2. 약 200대
  3. 약 500대
  4. 무한대
(정답률: 47%)
  • DME의 Transponder는 주파수 대역폭이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대략적으로 약 100대의 항공기에 대하여 동시에 응답할 수 있습니다. 이는 주파수 대역폭의 한계로 인해 동시에 많은 항공기가 응답하면 서로 간섭이 발생하여 정확한 측정이 어렵기 때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2. 급전선의 필요조건으로 잘못된 것은?

  1. 전송효율이 좋을 것
  2. 급전선의 파동임피던스가 클 것
  3. 유동방해를 주거나 받지 않을 것
  4. 송신용의 경우 절연내력이 클 것
(정답률: 41%)
  • 급전선의 파동임피던스가 클수록 전기신호가 잘 전달되기 때문에 전송효율이 좋아지게 됩니다. 따라서 "급전선의 파동임피던스가 클 것"이 필요조건으로 올바른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3. SSR 및 ATC 트랜스폰더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SSR에서 발사하는 질문 펄스를 모드 펄스(modu pulse)라 한다.
  2. SSR에서는 1,090[MHz]의 질문 전파를 발사한다.
  3. ATC 트랜스폰더에서의 응답 펄스를 코드 펄스(code pluse)라 한다.
  4. ATC 트랜스폰더는 자기로 할당된 응답코드 및 고도를 응답한다.
(정답률: 41%)
  • "SSR에서는 1,090[MHz]의 질문 전파를 발사한다."이 부분이 틀린 것이 아니다. SSR에서는 1,030 MHz와 1,090 MHz의 두 가지 주파수를 사용하여 질문 전파를 발사한다. 이는 더욱 정확한 비행기 위치 파악을 위한 것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4. ADF의 180° 모호성(Ambiguity)을 제거하기 위하여 Loop 안테나 외에 추가로 설치하는 것은?

  1. Senstive 안테나
  2. Band Selector
  3. Scanning 안테나
  4. BFO Switch
(정답률: 41%)
  • ADF의 180° 모호성은 Loop 안테나의 특성상 발생하는 것으로, Loop 안테나를 보완하기 위해 추가적인 안테나가 필요하다. 이때, Senstive 안테나는 Loop 안테나와는 다른 방식으로 신호를 수신하며, 민감도가 높아서 더 정확한 방향 탐지가 가능하다. 따라서 Senstive 안테나를 추가로 설치하여 ADF의 180° 모호성을 제거할 수 있다. Band Selector는 주파수 대역을 선택하는 기능이고, Scanning 안테나는 주파수를 스캔하여 신호를 탐지하는 기능이며, BFO Switch는 Beat Frequency Oscillator를 켜고 끄는 기능이다. 이들은 ADF의 180° 모호성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5. 다음 중 항공로용 초단파(VHF) Marker Beacons 과 관련 없는 것은?

  1. 주파수는 75[MHz] ±0.005% 이어야 한다.
  2. 무선마커비콘은 95% 또는 100%이상 변조된 연속 반송파를 방사한다.
  3. 변조 톤의 주파수는 3,000 ±75[Hz] 이여야 한다.
  4. 전파의 방사는 반드시 원 편파만 사용하여야 한다.
(정답률: 44%)
  • "전파의 방사는 반드시 원 편파만 사용하여야 한다."는 항공로용 초단파 Marker Beacons과 관련 없는 것입니다.

    이유는, 항공로용 초단파 Marker Beacons는 원 편파를 사용하여 방사됩니다. 이는 다른 형태의 전파를 사용할 경우, 수신기에서 신호를 정확하게 받아들이지 못하거나, 신호의 강도가 약해져서 정확한 위치를 파악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항공로용 초단파 Marker Beacons에서는 반드시 원 편파를 사용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6. 수신기의 성능 중에서, 어느 정도 약한 전파에서 수신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지를 나타내는 것은?

  1. 안정도
  2. 선택도
  3. 감도
  4. 충실도
(정답률: 45%)
  • 감도는 수신기가 어느 정도 약한 전파에서도 수신할 수 있는 민감도를 나타내는 성능 지표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감도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7. ILS Middle Marker Lamp Color 는 무엇인가?

  1. Blue
  2. White
  3. Amber
  4. Purple
(정답률: 34%)
  • ILS Middle Marker Lamp Color는 Amber이다. 이는 항공기가 착륙할 때 중간 지점을 나타내는 램프의 색상으로, 파란색, 흰색, 보라색과는 다르게 비행기 조종사에게 중요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선택된 색상이다.
  • 호박등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8. DC 12[V], 소비전력 60[W]의 송신기 전원공급기가 고장나서 임시로 밧데리를 연결하여 동작시키려고 한다. 밧데리의 용량은 6[V], 2[A] 라면 정상 동작되는 연결 방법은 어느 것인가?

  1. 밧데리 2개를 직렬 연결하여 공급한다.
  2. 밧데리 2개를 병렬 연결하여 공급한다.
  3. 밧데리 2개를 직렬 연결한 것 2조를 병렬 연결하여 공급한다.
  4. 밧데리 2개를 직렬 연결한 것 3조를 병렬 연결하여 공급한다.
(정답률: 27%)
  • 밧데리 1개는 6[V], 2[A]의 전압과 전류를 공급할 수 있으므로, 송신기의 전압 요구사항인 12[V]를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밧데리 2개를 직렬 연결하여 12[V]의 전압을 공급해야 한다. 그러나 송신기의 소비전력이 60[W]이므로, 전류 요구사항인 5[A]를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밧데리 2개를 병렬 연결하여 전류를 증가시켜 공급해야 한다. 따라서, "밧데리 2개를 직렬 연결한 것 3조를 병렬 연결하여 공급한다."가 정답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9. 송신기에서 발사되는 공중선 전력을 측정할 수 있는 계기는?

  1. Watt Meter
  2. Frequency Counter
  3. Generator
  4. Oscilloscope
(정답률: 43%)
  • 송신기에서 발사되는 공중선 전력을 측정하는 것은 "Watt Meter"입니다. 이는 전력 측정을 위한 계기로, 전류와 전압을 측정하여 전력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송신기에서 발사되는 전력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Watt Meter를 사용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0. 다음 중 λ/4 수직접지안테나의 길이가 25m일 때 적절하게 사용할 수 있는 주파수는 어느 것인가?

  1. 12[MHz]
  2. 6[MHz]
  3. 3[MHz]
  4. 1[MHz]
(정답률: 25%)
  • λ/4 수직직지안테나의 길이는 λ/4 = 25m 이므로, 파장 λ는 100m이 된다. 따라서 적절하게 사용할 수 있는 주파수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f = c/λ = 3 x 10^8 / 100 = 3 x 10^6 [Hz] = 3 [MHz]

    따라서, 주파수는 3[MHz]가 적절하게 사용할 수 있는 주파수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1. 다음 항법보안시설 중 주로 계기진입 경로상과 항로상에 설치되어 선형성의 지향성 전파를 상공으로 발사하여 항공기 위치식별에 도움을 주는 시설은?

  1. Fan Marker
  2. Compass Locator
  3. Z Marker
  4. DME
(정답률: 19%)
  • Fan Marker는 선형성의 지향성 전파를 상공으로 발사하여 항공기 위치식별에 도움을 주는 시설이다. 이 시설은 주로 계기진입 경로상과 항로상에 설치되어 있으며, 항공기가 이 시설을 통과할 때 특정한 신호를 수신하여 위치를 식별할 수 있다. 따라서 Fan Marker가 정답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2. VOR의 국식별(Identification)에 대한 설명 중 맞는 것은?

  1. 매 30초마다 3문자의 국제 Morse code로 국식별 신호를 3회 이상 발사한다.
  2. 반드시 음성으로 된 식별음을 발사한다.
  3. 매 1분마다 3문자의 Morse code를 송신한다.
  4. 매 5분마다 3문자의 Morse code를 송신한다.
(정답률: 44%)
  • VOR은 항공기 내비게이션 시스템 중 하나로, 항공기가 현재 위치를 파악하기 위해 사용된다. 이 때 VOR은 매 30초마다 3문자의 국제 Morse code로 국식별 신호를 3회 이상 발사한다. 이는 항공기가 현재 위치를 파악하기 위해 VOR의 신호를 수신할 때, 어떤 국가의 VOR인지 식별하기 위한 것이다. 따라서 "매 30초마다 3문자의 국제 Morse code로 국식별 신호를 3회 이상 발사한다."가 맞는 설명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3. 펄스변조의 종류 중 신호레벨에 따라 펄스의 위상을 변화시키는 변조방식은?

  1. 펄스진폭변조
  2. 펄스폭변조
  3. 펄스주파수변조
  4. 펄스위상변조
(정답률: 45%)
  • 펄스위상변조는 신호레벨에 따라 펄스의 위상을 변화시키는 방식으로, 펄스의 진폭이나 폭, 주파수를 변화시키는 것이 아니라 위상을 조절하여 정보를 전송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펄스위상변조"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4. 다음 중 파장이 가장 짧은 것은?

  1. LF
  2. MF
  3. HF
  4. VHF
(정답률: 46%)
  • 파장이 가장 짧은 것은 VHF입니다. 이는 VHF가 Very High Frequency의 약자로, 주파수가 30~300MHz 범위에 있기 때문입니다. 파장과 주파수는 반비례 관계이므로, 주파수가 높을수록 파장은 짧아집니다. 따라서 VHF가 가장 짧은 파장을 가지게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5. 항공기에 사용하는 VHF 통신장비의 설명 중 틀린 것은?

  1. 사용 주파수 대역은 118,000∼135,975[MHz]를 사용한다.
  2. 채널간격은 25[kHz]로 720개의 채널이 있다.
  3. 변조방식은 잡음이 없는 FM(Frequency Modulation)을 사용한다.
  4. 교신가능거리는 근거리 통신용이다.
(정답률: 18%)
  • VHF 통신장비는 변조방식으로 FM을 사용하는데, 이는 주파수 변화에 따라 신호를 전송하기 때문에 잡음이 거의 없다는 특징이 있다. 따라서 "변조방식은 잡음이 없는 FM(Frequency Modulation)을 사용한다."는 틀린 설명이 아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6. 주파수 변조방식의 송신기에서 FM 편이 값이 ±10[kHz]이고, 변조신호주파수는 5[kHz]일 때 송신기의 점유주파수대폭은 얼마인가?

  1. 10[kHz]
  2. 20[kHz]
  3. 30[kHz]
  4. 40[kHz]
(정답률: 17%)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7. 내압이 낮은 다이오드를 높은 전압에서 사용할 때 각 다이오드의 내압을 합한 크기가 사용전압보다 크게 얻고자 할 때 사용되는 접속방법은?

  1. 직렬접속
  2. 병렬접속
  3. 직·병렬접속
  4. 평행접속
(정답률: 45%)
  • 직렬접속은 각 다이오드의 내압을 합한 크기가 사용전압보다 크게 만들 수 있기 때문에 내압이 낮은 다이오드를 높은 전압에서 사용할 때 사용된다. 이는 다이오드의 전압분배 특성을 이용하여 각 다이오드에 전압을 분배시키는 것으로, 다이오드가 직렬로 연결되어 전류가 흐르는 방식이다. 따라서 직렬접속이 정답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8. 직류(DC)를 교류(AC)로 변환시키는 전원공급장치는?

  1. Auxiliary Power Unit
  2. Converter
  3. Inverter
  4. Bus Power control Unit
(정답률: 47%)
  • Inverter는 DC 전원을 AC 전원으로 변환시키는 전원공급장치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다른 기능을 수행합니다. Auxiliary Power Unit은 보조 전원 장치, Converter는 전압이나 전류를 변환하는 장치, Bus Power control Unit은 버스 전원을 제어하는 장치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9. 태양의 폭발에 의해 방출된 자외선이 E층의 전자밀도를 증가시켜 통신을 불가능하게 만드는 현상은?

  1. 룩셈부르크 현상(Luxemburg effect)
  2. 자기폭풍(Magnetic storm)
  3. 델린저 현상(Dellinger effect)
  4. 페이딩 현상(Fadihg effect)
(정답률: 42%)
  • 태양의 폭발로 방출된 자외선이 E층의 전자밀도를 증가시켜 전파가 반사되거나 흡수되어 통신이 불가능해지는 현상을 델린저 현상이라고 합니다. 이는 전파통신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며, 특히 장거리 통신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0. 전자유도에 의한 유도기전력의 크기를 나타내는 법칙은 어느 것인가?

  1. 페러데이의 법칙
  2. 렌쯔의 법칙
  3. 오른 나사의 법칙
  4. 비오사바르의 법칙
(정답률: 31%)
  • 페러데이의 법칙은 전자유도에 의한 유도기전력의 크기를 나타내는 법칙으로, 자기장의 변화율에 비례하여 유도기전력이 발생한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즉, 자기장의 변화가 클수록 유도기전력의 크기도 커지게 됩니다. 이 법칙은 전기기술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며, 전자기기의 설계와 운용에 필수적인 개념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과목: 통신보안

41. 상대의 통신망에 개입, 상대를 오인케 하여 비밀을 탐지하는 수단은?

  1. 기만통신
  2. 방해통신
  3. 교신분석
  4. 암호분석
(정답률: 43%)
  • 기만통신은 상대방의 통신망에 개입하여 상대를 오인케 하여 비밀을 탐지하는 수단입니다. 이는 상대방이 보내는 정보를 가로채서 내용을 변경하거나 조작하여 상대방을 속이는 방식으로 이루어집니다. 따라서 이 문제의 정답은 "기만통신"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암호학에서 사용되는 분석 방법들로, 기만통신과는 다른 개념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2. 통신보안상의 통신내용 분석이라 무엇인가?

  1. 암호기술을 분석하는 것
  2. 통신제원과 통신특성만을 분석하는 것
  3. 통신문을 종합 분석하여 중요한 정보를 알아 내는 것
  4. 통신문 중 중요내용의 유무를 확인하는 것
(정답률: 50%)
  • 통신보안상의 통신내용 분석은 통신문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중요한 정보를 알아내는 것입니다. 이는 암호기술을 분석하는 것이나 통신제원과 통신특성만을 분석하는 것보다 더 포괄적인 방법으로, 통신문 중 중요내용의 유무를 확인하는 것보다는 더 깊이 있는 분석을 통해 보안상의 위협을 예방하고 대응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3. 무선통신망 운용중 통신보안에 위반하였을 때 적용 받는 법은?

  1. 전기통신법
  2. 전파법
  3. 국가보안법
  4. 정보통신공사업법
(정답률: 33%)
  • 무선통신망 운용중 통신보안에 위반하였을 때 적용 받는 법은 "전파법"입니다. 이는 무선통신망이 전파를 이용하여 통신하기 때문에 전파법이 해당되기 때문입니다. 전파법은 전파의 사용과 관련된 규제를 담당하는 법으로, 무선통신망 운용자는 전파법에 따라 무선통신망을 운용해야 합니다. 또한, 전파법은 무선통신망 운용자가 전파를 이용하여 통신할 때 발생할 수 있는 보안 위협에 대한 규제도 담당하고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4. 송신보안의 수단으로 적절하지 아니한 것은?

  1. 통신제원의 수시 변경
  2. 통신소 내부투시방지
  3. 통신시간 및 통신량 조절
  4. 통신운용 절차를 엄수
(정답률: 27%)
  • "통신소 내부투시방지"는 송신보안의 수단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입니다. 이는 통신소 내부에서 불법적인 감시나 침해를 방지하기 위한 것으로, 송신보안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따라서 송신보안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다른 수단들을 사용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5. 무선전화가 통신보안에 취약한 이유는?

  1. 통화 시 상대방에게 무선전화임을 통보하여야 하기 때문이다.
  2. 도청 시 통화자에게 인지 당할 염려가 없다.
  3. 무선전화는 사용하기에 불편하기 때문이다.
  4. 같은 전파형식의 수신장치로 쉽게 도청할 수 있다.
(정답률: 46%)
  • 무선전화는 전파를 이용하여 통신하기 때문에, 같은 전파형식의 수신장치로 쉽게 도청할 수 있다. 이는 전파가 공중으로 송출되기 때문에, 누구나 해당 전파를 수신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통신보안을 위해서는 전파를 암호화하거나, 다른 통신 수단을 이용해야 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6. 통신 도청을 방지하는 대책으로 옳은 것은?

  1. 통신 제원을 장기간 유지한다.
  2. 통신사 개인특성을 노출한다.
  3. 보안장비를 설치 운용한다.
  4. 불필요한 전파를 계속 발사한다.
(정답률: 49%)
  • 보안장비를 설치 운용하는 것은 통신 도청을 방지하기 위해 암호화된 통신을 보호하고, 불법적인 접근을 차단하는 등의 보안 기능을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보안장비를 설치 운용함으로써 통신 보안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7. 무선통신에서 통신보안이 필요한 요인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무선통신의 이용이 날로 증가되고 있기 때문이다.
  2. 무선통신이 도청하기 쉽기 때문이다.
  3. 통신이 풍부한 정보의 원천이 되기 때문이다.
  4. 이용하는 주파수가 높아지기 때문이다.
(정답률: 39%)
  • 이용하는 주파수가 높아지면 전파의 파장이 짧아지기 때문에 도청하기 쉬워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통신보안이 더욱 필요해진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8. 통신보안이 가장 취약한 통신망은?

  1. 무선통신망
  2. 유선통신망
  3. 보안장비가 설치된 팩시밀리 통신망
  4. 보안장비가 설치된 텔렉스 통신망
(정답률: 45%)
  • 무선통신망은 유선통신망과 달리 물리적인 보안장치가 없기 때문에 외부에서 무선 신호를 가로채거나 무단으로 접속하는 것이 비교적 쉽습니다. 또한 무선 신호는 범위가 넓어 다수의 사용자가 동시에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보안 위협이 더욱 커집니다. 따라서 무선통신망은 통신보안이 가장 취약한 통신망 중 하나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9. 통신보안책임자의 의무가 아닌 것은?

  1. 통신시설의 통신내용 감청
  2. 통신문의 사전보안성 검토
  3. 통신보안 위규사항 발생 사전 제거
  4. 불요불급한 통신사용 억제
(정답률: 49%)
  • 통신보안책임자는 통신시설의 보안을 유지하기 위해 다양한 의무를 가지고 있지만, "통신시설의 통신내용 감청"은 그들의 의무가 아닙니다. 이는 개인의 프라이버시와 관련된 문제로, 통신시설의 통신내용을 감청하는 것은 법적으로 제한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통신보안책임자는 이러한 행위를 하지 않아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0. 무선통신운용에 있어 기본적인 통신제원에 속하지 않은 것은?

  1. 교신시간
  2. 호출부호
  3. 주파수
  4. 통신문 내용
(정답률: 33%)
  • 기본적인 통신제원은 교신에 필요한 기본적인 정보를 나타내는 것이며, 이 중에서 통신문 내용은 교신 내용 자체를 나타내는 것으로, 기본적인 통신제원에 속하지 않는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과목: 영어

51. “그는 너무 엉뚱해서 계단을 오를 수 없다”를 영작한 문장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He is so fat that walk up the stairs.
  2. He is too fat that he can walk up the stairs.
  3. He is too fat to walk up the stairs.
  4. He is too fat for he can't walk up the stairs.
(정답률: 58%)
  • 정답은 "He is too fat to walk up the stairs."이다.

    - "He is so fat that walk up the stairs." : 문법적으로 맞지 않은 문장이다. "that" 다음에는 동사가 올 수 없다.
    - "He is too fat that he can walk up the stairs." : 문장의 의미가 반대가 된다. "그는 너무 뚱뚱해서 계단을 오를 수 있다"가 된다.
    - "He is too fat for he can't walk up the stairs." : 문법적으로는 맞지만, "for" 대신 "to"를 사용하는 것이 더 자연스럽다.

    따라서, "He is too fat to walk up the stairs."가 가장 적절한 문장이다. "to"는 "~할 수 없다"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문장 전체의 의미는 "그는 너무 뚱뚱해서 계단을 오를 수 없다"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2. "반송주파수 2,182kHz는 무선전화용 국제조난 주파수이다.“에서 밑줄친 부분에 대한 영문표현으로 적합한 것은?

  1. An international distress frequency for radiotelegraphy
  2. An international emergency frequency for radiotelegraphy
  3. An international emergency frequency for radiotelephony
  4. An international distress frequency for radiotelephony
(정답률: 50%)
  • 정답은 "An international distress frequency for radiotelephony"이다.

    이유는 "무선전화"는 radiotelephony를 의미하며, "국제조난"은 distress를 의미한다. 따라서 "An international distress frequency for radiotelephony"가 가장 적합한 영문표현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3. 항공통신의 송신내용 중에 “I READ BACK"이란 용어의 뜻은?

  1. Wait and I will call you
  2. Annual the previously transmitted clearance
  3. Permisson for proposed action granted
  4. Repeat my message back to me
(정답률: 60%)
  • "I READ BACK"은 상대방이 자신이 전송한 메시지를 다시 읽어서 말해달라는 의미입니다. 따라서 "Repeat my message back to me"가 정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4. 다음 중 그 의미가 틀린 것은?

  1. Dent - 눌린 자국
  2. fuselage bottom - 날개 밑면
  3. Precaution - 경계
  4. Discrepancy - 고장
(정답률: 54%)
  • 정답은 "fuselage bottom - 날개 밑면"이다. Fuselage는 비행기의 몸체를 의미하며, bottom은 밑면을 의미한다. 따라서 "fuselage bottom"은 비행기 몸체의 밑면을 의미한다. 하지만, 날개는 비행기 몸체의 일부가 아니므로, "fuselage bottom"은 날개 밑면이 아니라 비행기 몸체의 밑면을 의미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5. 문맥상 다음 문장의 밑줄친 부분과 같은 뜻의 단어는?

  1. fulfill
  2. nulify
  3. communicate
  4. understand
(정답률: 43%)
  • 밑줄친 부분은 "전달하다"로, 이와 같은 뜻을 가진 단어는 "communicate"입니다. "fulfill"은 "이행하다", "nullify"는 "무효화하다", "understand"는 "이해하다"의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6. ICAO 규정에서 정의한 다음의 용어는 무엇을 나타내는가?

  1. Air control radio station'
  2. Ground control radio station
  3. Land station
  4. Air-ground control radio station
(정답률: 45%)
  • 이 용어는 공중-지상 제어 무전국을 나타낸다. "Air control radio station"은 공중 제어 무전국, "Ground control radio station"은 지상 제어 무전국, "Land station"은 육상 무전국을 나타내는 반면, "Air-ground control radio station"은 공중-지상 제어 무전국으로, 비행기와 지상 제어사 간의 통신을 담당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7. 밑줄 친 곳에 들어갈 말은?

  1. in
  2. on
  3. for
  4. up
(정답률: 56%)
  • 이미지에서 보이는 사람이 "for"를 가리키고 있기 때문에 정답은 "for"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8. 다음 내용이 설명하는 용어는?

  1. Navigation altiude
  2. En route altitude
  3. Cruising altitude
  4. Indicated altitude
(정답률: 45%)
  • "Cruising altitude"는 비행기가 크루즈 비행을 할 때 유지하는 고도를 말합니다. 이는 비행기가 대기 중에서 가장 효율적인 속도와 연료 소비를 유지할 수 있는 고도입니다. "Navigation altitude"는 항로를 따라 비행기가 유지해야 하는 고도를 말하며, "En route altitude"는 출발지와 도착지 사이의 비행 중에 유지해야 하는 고도를 말합니다. "Indicated altitude"는 비행기의 고도 측정에 사용되는 기기에서 표시되는 고도를 말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9. 다음 문장의 괄호 속에 들어가는 가장 알맞은 것은?

  1. transmitted at
  2. transmites at
  3. transmiting on
  4. transmite on
(정답률: 43%)
  • 이미지에서 보이는 라디오는 주파수를 통해 신호를 전송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transmitted at"이 가장 알맞은 표현입니다. "transmites at"은 올바른 동사 형태가 아니며, "transmitting on"은 전송하는 방법을 설명하는 것이 아니라 전송되는 위치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transmite on"은 올바른 동사 형태가 아니며, "on"은 전송되는 위치를 나타내는 것이므로 적절하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0. 다음 중 괄호 안에 가장 적당한 것은?

  1. non
  2. none
  3. nobody
  4. nothing
(정답률: 55%)
  • 이미지에서는 아무것도 없기 때문에 "nothing"이 가장 적당한 답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1. 다음 빈칸에 가장 적합한 것은?

  1. in spite of
  2. instead of
  3. because of
  4. despite of
(정답률: 50%)
  • 위 그림에서는 "ATM"을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Teller"를 사용하라는 내용이 나와 있습니다. 따라서 "instead of"이 가장 적합한 답입니다. "in spite of"은 ~에도 불구하고, "because of"은 ~때문에, "despite of"은 ~에도 불구하고의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2. 다음 괄호 속에 들어갈 가장 적합한 것은?

  1. according for
  2. according in
  3. according of
  4. accrding to
(정답률: 48%)
  • 이미지에서는 "according to"가 가장 적합한 것이다. "according to"는 ~에 따라, ~에 의거하여라는 뜻으로, 이미지에서는 "the chart"에 따라서 "the percentage of people who use the Internet"가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according to"가 가장 적합한 전치사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3. Choose the wrong ICAO phonetic alphabet.

  1. D : Delta
  2. I : indo
  3. Q : Quebec
  4. S : Sierra
(정답률: 61%)
  • The wrong ICAO phonetic alphabet is "indo" for the letter "I". The correct word is "India".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4. 다음 괄호 속에 들어가는 가장 적합한 것을 고르시오.

  1. service call
  2. emergency call
  3. distress call
  4. stations call
(정답률: 49%)
  • 해당 그림은 구조 요청을 위한 무선 통신 시스템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 시스템에서는 "distress call"이 가장 적합한 용어입니다. "service call"은 일반적인 서비스 요청을 의미하며, "emergency call"은 비상 상황을 의미하지만, 구체적으로 구조 요청을 나타내지는 않습니다. "stations call"은 특정 지점에서의 호출을 의미하며, 이 경우에는 구조 요청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5. 다음 괄호 속에 들어갈 가장 적합한 말을 고르시오.

  1. responsible to
  2. responsible for
  3. responsible on
  4. responsible of
(정답률: 57%)
  • "Responsible for"는 ~에 대한 책임이 있다는 뜻으로, 그림에서 A 직원이 B 직원에게 보고하는 상황에서 A 직원은 B 직원에게 책임을 지고 보고하고 있다는 의미를 나타내기 때문에 "responsible for"가 가장 적합한 표현이다. "Responsible to"는 ~에게 책임이 있다는 뜻으로, "Responsible on"과 "Responsible of"는 올바른 표현이 아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6. 송신 중에 쓰이는 말로 “ The message will be repeated" 와 같은 내용의 용어를 고르시오.

  1. Speak again
  2. I say again
  3. Repeat last transmission
  4. Requset last transmissoin again
(정답률: 49%)
  • 정답은 "I say again"입니다. 이는 상대방이 이전에 전달한 메시지를 이해하지 못했을 때, 다시 한 번 말하겠다는 의미로 사용됩니다. "Speak again"은 상대방에게 다시 말하라는 명령어이고, "Repeat last transmission"은 상대방이 마지막으로 전송한 내용을 다시 전달하라는 의미입니다. "Request last transmission again"은 상대방에게 마지막 전송 내용을 다시 요청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7. 다음 문장을 나타내는 통신용어는?

  1. SAY AGAIN
  2. CLEARED
  3. VERIFY
  4. READY
(정답률: 48%)
  • "VERIFY"는 상대방이 전송한 정보를 확인하고 검증을 요청하는 통신용어이다. 그림에서는 "VERIFY"를 선택하는 것이 적절하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8. 밑줄 친 곳에 적당한 말은?

  1. that
  2. this
  3. it
  4. such
(정답률: 49%)
  • 밑줄 친 부분이 이전에 언급된 것을 가리키는 대명사이므로, "it"이 적당한 말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9. 다음 문장의 괄호에 가장 적합한 용어는?

  1. CLEARANCE
  2. REQUEST
  3. VERIFICATON
  4. READBACK
(정답률: 53%)
  • 이 문장에서는 항공교통관제(ATC)가 비행기에게 높이를 조정하라는 명령을 내리고 있다. 이때 ATC가 비행기에게 전달하는 명령은 "CLEARANCE"이다. "REQUEST"는 비행기가 ATC에게 요청하는 것을 의미하며, "VERIFICATION"은 확인을 의미하고, "READBACK"은 비행기가 ATC의 명령을 재확인하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이 문장에서는 "CLEARANCE"가 가장 적합한 용어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0. 전화상으로 “ 추후 다시 전화 드리겠습니다” 라고 말할 때 ( ) 안에 알맞은 말은?

  1. sonn
  2. some
  3. back
  4. after
(정답률: 59%)
  • "추후 다시 전화 드리겠습니다" 라고 말할 때 (after) 안에 알맞은 말은?

    정답은 "after"입니다. "추후"는 "later" 또는 "afterwards"와 같은 의미이며, "다시 전화 드리겠습니다"는 "call you back"이라는 표현입니다. 따라서 "after"는 "추후"와 "다시 전화 드리겠습니다"를 모두 포함하는 가장 알맞은 단어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 이전회차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