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무선통신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8-03-30)

항공무선통신사
(2008-03-30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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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전파법규

1. 다음 중 항공무선통신사의 종사범위가 아닌 것은?

  1. 항공기를 위한 무선항행국의 무선설비의 통신운용(무선전신 제외)
  2. 레이더의 외부조정의 기술운용
  3. 무선 항행국 설비 중 공중선전력 500W 이하의 기술운용
  4. 항공기에 시설하는 무선설비의 외부조정의 기술운용(무선전신 및 다중무선설비 제외)
(정답률: 78%)
  • 정답은 "무선 항행국 설비 중 공중선전력 500W 이하의 기술운용"입니다. 이는 항공무선통신사의 업무 범위가 아닌 것으로, 항공기와 무선 통신을 위한 무선설비의 기술운용과 레이더의 외부조정, 항공기에 시설하는 무선설비의 외부조정 등이 항공무선통신사의 종사범위에 포함됩니다. 하지만 공중선전력 500W 이하의 기술운용은 전기공사업자의 업무 범위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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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 중 방송통신위원회가 전파자원의 공평하고 효율적인 이용을 촉진하기 위하여 필요한 경우에 시행하여야 하는 사항이 아닌 것은?

  1. 주파수 분배의 변경
  2. 새로운 기술방식의 전환
  3. 주파수의 재등록
  4. 주파수의 공동 사용
(정답률: 44%)
  • 정답: "주파수의 재등록"

    설명: 방송통신위원회는 전파자원의 공평하고 효율적인 이용을 촉진하기 위해 주파수 분배의 변경, 새로운 기술방식의 전환, 주파수의 공동 사용 등의 사항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주파수의 재등록은 전파자원의 공평하고 효율적인 이용을 촉진하기 위한 방법 중 하나가 아닙니다. 주파수의 재등록은 주로 주파수 사용료를 납부하지 않은 경우나 불법적으로 주파수를 사용한 경우에 시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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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 중 의무항공기국의 허가유효기간은?

  1. 10년
  2. 5년
  3. 무기한
  4. 3년
(정답률: 71%)
  • 의무항공기국의 허가유효기간은 무기한이다. 이는 항공기 운영에 있어서 안전성과 신뢰성을 보장하기 위해 항공기 운영자가 항상 규정을 준수하고 유지해야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의무항공기국의 허가는 유효기간이 없으며, 항공기 운영자는 항상 규정을 준수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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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음 중 운용의무시간 외에 의무항공기국을 운용할 수 있는 경우가 아닌 것은?

  1. 타 통신 연락수단이 없는 경우 긴급한 통보를 항공이동업무국에 송신하는 경우
  2. 무선국검사에 필요한 경우
  3. 항행 준비중인 경우
  4. 항공기 보안사무에 관한 통신을 하는 경우
(정답률: 72%)
  • 운용의무시간 외에 의무항공기국을 운용할 수 있는 경우는 긴급한 상황이거나 필요한 업무를 수행할 때이다. 그러나 항공기 보안사무에 관한 통신을 하는 경우는 긴급성이나 업무 수행과는 관련이 없으므로 운용의무시간 외에 의무항공기국을 운용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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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 중 조난호출을 행한 항공기국이 지체없이 그 조난호출에 이어서 조난통보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1. 조난항공기의 식별표지
  2. 책임항공국의 호출부호
  3. 조난항공기의 위치
  4. 조난의 종류, 상황과 필요로 하는 구조의 종류
(정답률: 75%)
  • 책임항공국의 호출부호는 조난호출을 한 항공기의 위치와 상관없이 항상 포함되어 있어야 하기 때문에, 지체없이 조난통보해야 할 사항이 아닙니다. 따라서 정답은 "책임항공국의 호출부호"입니다. 조난항공기의 식별표지, 위치, 조난의 종류, 상황과 필요로 하는 구조의 종류는 모두 조난통보에 포함되어야 하는 사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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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은 항공기국의 검사에 관한 설명이다. 옳지 않은 것은?

  1. 검사관은 조사 목적으로 무선국 허가장의 제시를 요구할 수 있다.
  2. 명백한 위규사항이 관찰되는 경우에는 무선설비를 검사설비를 검사할 수 있다.
  3. 검사관은 통신사의 자격중 제시를 요구할 수 있다.
  4. 검사관은 통신사에게 직무에 관한 전문지식의 입증을 요구할 수 있다.
(정답률: 86%)
  • 본 해설은 비추 누적갯수 초과로 자동 블라인드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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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 중 대한민국 헌법 또는 헌법에 의하여 설치된 국가기관을 폭력으로 파괴할 것을 주장하는 통신을 발한 자에 대한 벌칙은?(관련 규정 개정전 문제로 여기서는 기존 정답인 2번을 누르면 정답 처리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해설을 참고하세요.)

  1.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1,000만원 이하의 벌금
  2. 3년 이상의 유기징역 또는 금고
  3.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5,000만원 이하의 벌금
  4. 5년 이상의 유기징역 또는 금고
(정답률: 49%)
  • 대한민국 헌법 또는 헌법에 의하여 설치된 국가기관을 폭력으로 파괴할 것을 주장하는 통신을 발한 자에 대한 벌칙은 "3년 이상의 유기징역 또는 금고"이다. 이는 국가의 안전과 질서를 유지하기 위해 중대한 범죄로 간주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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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 중 전파사용료를 전부 면제받을 수 있는 무선국이 아닌 것은?

  1. 도서통신용 고정국의 무선국
  2. 비상국, 실험국, 아마추어국, 표준주파수 및 시보국
  3. 대한적십자사조직법에 의한 대한적십자가 시설자인 무선국
  4. 홍수의 예보, 경보 등 재해예방을 위한 무선국
(정답률: 66%)
  • "도서통신용 고정국의 무선국"은 전파사용료를 전부 면제받을 수 없는 무선국입니다. 이유는 도서통신용 고정국은 일반적인 무선국과는 달리 특정 목적을 위해 운영되는 무선국으로, 전파관리법 시행규칙에 따라 전파사용료 면제 대상에서 제외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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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 중 국제항공고정 무선통신망에 속하는 항공고정국에서 취급하는 통보의 통신의 우선순위를 나타내는 약어로 옳지 않은 것은?

  1. 제1순위 : "SS"
  2. 제2순위 : "DD" 또는 "FF"
  3. 제3순위 : "GG" 또는 "KK"
  4. 제4순위 : "TT"
(정답률: 77%)
  • 정답은 "제4순위 : "TT""이다.

    국제항공고정 무선통신망에서는 통보의 중요도에 따라 우선순위를 부여하여 통신을 처리한다. 이때 우선순위를 나타내는 약어는 다음과 같다.

    - 제1순위 : "SS" (Safety Service)
    - 제2순위 : "DD" 또는 "FF" (Priority Service)
    - 제3순위 : "GG" 또는 "KK" (Routine Service)
    - 제4순위 : "TT" (Test and Training Service)

    따라서 "TT"는 우선순위가 가장 낮은 통보를 나타내는 약어이다. 이는 테스트나 훈련과 같은 용도로 사용되는 통보를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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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 중 의무항공기국의 무선설비로서 A3E 전파 118MHz 내지 136.975MHz의 주파수대의 전파를 사용하는 송신설비의 유효통달거리는? (단, 비행고도 300미터 일 때)

  1. 50km 이상
  2. 60km 이상
  3. 70km 이상
  4. 80km 이상
(정답률: 68%)
  • A3E 전파의 주파수대는 VHF 대역에 속하며, 고도 300m에서의 무선파 전파의 통신 거리는 지평선에서의 거리에 따라 달라진다. 이 때, 지평선에서의 거리는 약 38.7km이다. 따라서, 이 주파수대를 사용하는 송신설비의 유효통달거리는 지평선에서의 거리인 38.7km보다 크게 나타날 것이며, 따라서 "70km 이상"이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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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 중 선박대 항공기간의 조난형장통신용 주파수가 아닌 것은?

  1. 2,182 kHz
  2. 4,125 kHz
  3. 5,680 kHz
  4. 6,314 kHz
(정답률: 52%)
  • 선박대 항공기간의 조난형장통신용 주파수는 2,182 kHz, 4,125 kHz, 5,680 kHz 중 하나이며, 6,314 kHz는 선박대 항공기간의 조난형장통신용 주파수가 아닙니다. 이유는 국제해사기구(IMO)에서 정한 선박대 항공기간의 조난형장통신용 주파수는 2,182 kHz, 4,125 kHz, 5,680 kHz 이며, 6,314 kHz는 다른 용도로 사용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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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음 중 위상변조 무선전화를 표시하는 전파형식은?

  1. F3E
  2. A3E
  3. G3E
  4. P3E
(정답률: 54%)
  • 위상변조 무선전화는 음성신호를 전송하기 위해 사용되는 방식 중 하나입니다. 이 방식은 주파수 변조와 함께 사용되며, 음성신호의 위상을 변조하여 전송합니다. 이러한 방식을 표시하는 전파형식은 G3E입니다. G3E는 위상변조 방식을 사용하는 무선전화를 나타내는 국제 표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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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 중 국제전파규칙에서 규정한 무선전화의 안전신호는?

  1. PAN
  2. MAYDAY
  3. SAFETY
  4. SECURITE
(정답률: 68%)
  • SECURITE는 무선전화에서 발생하는 안전상의 문제를 나타내는 신호로, 예를 들어 선박이나 항공기에서 발생하는 안전상의 문제를 알리기 위해 사용됩니다. PAN은 긴급상황을 나타내는 신호, MAYDAY는 생명이 위험한 상황을 나타내는 신호, SAFETY는 안전에 관련된 정보를 전달하는 신호입니다. 따라서 SECURITE가 국제전파규칙에서 규정한 무선전화의 안전신호인 이유는, 무선전화에서 발생하는 안전상의 문제를 나타내는 신호로 사용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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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 중 비상위치지시용 무선표지국에서 송신하는 통보는 무엇으로 보는가?

  1. 조난통신
  2. 긴급통신
  3. 안전통신
  4. 비상통신
(정답률: 55%)
  • 비상위치지시용 무선표지국에서 송신하는 통보는 "조난통신"으로 보는 것이다. 이는 비상상황에서 구조요청이나 구조작업에 필요한 정보를 전달하기 위한 통신으로, 생명과 안전에 관련된 긴급한 상황에서 사용된다. 따라서 "긴급통신"이나 "안전통신", "비상통신"과 같은 용어와는 구분되어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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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다음 중 무선국 재허가시 허가기관이 무선국 허가사항을 재지정할 수 있는 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전파의 형식·점유주파수대폭 및 주파수
  2. 무선국의 목적
  3. 공중선 전력
  4. 운용허용시간
(정답률: 59%)
  • 무선국의 목적은 옳은 사항입니다. 무선국의 목적은 무선통신을 위한 것으로, 이를 명확히 하지 않으면 무선국의 운용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허가기관은 무선국 재허가시 무선국의 목적을 재지정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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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레이더는 결정하고자 하는 위치에서 반사 또는 재발사되는 무선신호와 다음 중 어떤 신호와의 비료를 기초로 무선측위를 하는가?

  1. 발사
  2. 기준
  3. 방송
  4. 수신
(정답률: 41%)
  • 레이더는 기준 신호를 기준으로 반사되는 신호의 시간 차이를 계산하여 대상의 위치를 파악합니다. 이 기준 신호는 레이더에서 발사되어 대상에 반사되어 돌아오는 시간을 측정하는 데 사용됩니다. 따라서 "기준"이 정답입니다. "발사"는 레이더에서 신호를 발사하는 동작을 나타내며, "방송"은 무선신호를 전파하는 동작을 나타냅니다. "수신"은 무선신호를 받아들이는 동작을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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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 중 항공기에 개설하여 항공이동위성업무를 행하는 이동지구국은?

  1. 항공국
  2. 항공기국
  3. 항공지구국
  4. 항공기지구국
(정답률: 70%)
  • 항공기지구국은 항공기에 개설하여 이동하는 이동지구국으로, 항공기를 이용하여 이동하면서 위성통신, 지상관측, 기상관측 등의 업무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항공기지구국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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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조난통신을 발신하여야할 사태에 이르러 기장이 필요한 명령을 하지 아니하거나 무선통신업무에 종사하는 자로서 그 명령을 받고 지체없이 이를 발신하지 아니한 자에 대한 벌칙은?(관련 규정 개정전 문제로 여기서는 기존 정답인 1번을 누르면 정답 처리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해설을 참고하세요.)

  1. 1년 이상의 유기징역
  2. 2년 이상의 유기징역
  3. 1년 이하의 유기징역
  4. 2년 이하의 유기징역
(정답률: 48%)
  • 기장이 필요한 명령을 발신하지 않거나 지체없이 발신하지 않은 경우, 조난사태 등의 긴급 상황에서 신속한 대처가 불가능하므로 엄중한 벌칙이 필요하다. 따라서 1년 이상의 유기징역이 적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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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다음 중 준공검사를 받아야만 운용할 수 있는 무선국은?

  1. 30와트 미만의 무선설비를 시설하는 어선의 선박국
  2. 국가안보 또는 대통령 경호를 위하여 개설하는 무선국
  3. 회전익항공기 및 초경량비행장치의 의무항공기국
  4. 공해 또는 극지역에 개설하는 무선국
(정답률: 74%)
  • 회전익항공기 및 초경량비행장치의 의무항공기국은 항공기의 안전과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 운영되는 무선국이기 때문에 준공검사를 받아야만 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항공기의 안전을 위해 필요한 기술적인 요건과 안전성 검사 등이 이루어져야 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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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 중 항공기국의 통신연락 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책임항공국과 그 담당구역은 “항공법”규정에 의한다.
  2. 항공기국은 원칙적으로 책임 항공국과 연락을 한다.
  3. 부득이한 사정이 있을 때에는 다른 항공기국을 경유할 수 있다.
  4. 항공기국 상호간의 통신은 호출한 항공기국이 그 통신을 지도한다.
(정답률: 70%)
  • "항공기국 상호간의 통신은 호출한 항공기국이 그 통신을 지도한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이유는 항공기국 상호간의 통신은 양방향으로 이루어지며, 호출한 항공기국이 통신을 지도하는 것은 일방적인 통신 방법이므로 옳지 않다. 따라서, 항공기국 상호간의 통신은 상호 협의하에 이루어지며, 양쪽이 서로의 의사를 이해하고 수용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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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기초전파공학

21. 일반적으로 공항부근에 국한되는 짧은 범위를 cover하는 시설로서 approach control, departure control 및 공항부근에 있는 항공기의 Vectoring에 이용되는 시설은? (단, 고도정보는 얻을 수 없다.)

  1. ASR
  2. SSR
  3. PAR
  4. ASDE
(정답률: 45%)
  • ASR은 Airport Surveillance Radar의 약자로, 공항 부근에서 항공기의 위치와 고도를 추적하여 approach control, departure control 및 Vectoring에 이용되는 시설이다. SSR은 Secondary Surveillance Radar의 약자로, 항공기의 식별 정보를 제공하는 레이더 시스템이다. PAR은 Precision Approach Radar의 약자로, 항공기의 정확한 착륙을 돕는 레이더 시스템이다. ASDE는 Airport Surface Detection Equipment의 약자로, 공항 주변의 지상 상황을 감지하는 시스템이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ASR이 항공기의 위치와 고도를 추적하여 approach control, departure control 및 Vectoring에 이용되는 시설이기 때문에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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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음 중 탐색구조용 주파수는 어느 것인가?

  1. 121.5MHz
  2. 108.0MHz
  3. 111.95MHz
  4. 117095MHz
(정답률: 50%)
  • 탐색구조용 주파수는 "121.5MHz" 이다. 이는 비행기나 배 등에서 발생하는 긴급 상황 시에 사용되는 주파수로, 국제적으로 비상 주파수로 지정되어 있기 때문이다. 이 주파수를 사용하여 긴급 상황을 알리면, 국제적으로 이를 수신하는 기관들이 즉각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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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ILS의 기본시설 중 활주로에 접근하는 진입각에 대한 수직유도정보를 제공하여 주는 지상시설은 무엇인가?

  1. Localizer
  2. Outer Marker
  3. Middle Marker
  4. Glide Slope
(정답률: 38%)
  • Glide Slope는 ILS의 기본시설 중 하나로, 비행기가 활주로에 안전하게 착륙하기 위해 필요한 수직유도정보를 제공하는 지상시설입니다. 이는 비행기가 활주로에 접근하는 진입각에 대한 수직적인 안내를 제공하여, 비행기가 안전하게 착륙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따라서 Glide Slope는 ILS 시스템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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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전기회로의 한 점에 흘러 들어오는 전류의 총합은 흘러나가는 전류의 총합과 같다.“는 법칙은?

  1. 카르히호프의 법칙
  2. 옴의 법칙
  3. 주울의 법칙
  4. 패러데이의 법칙
(정답률: 38%)
  • 카르히호프의 법칙은 전기회로에서 전류의 보존 법칙을 나타내는 법칙으로, 어떤 한 점에서 흘러들어오는 전류의 총합은 그 점에서 흘러나가는 전류의 총합과 같다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전기회로에서 전류의 흐름이 일정하게 유지되는 원리를 나타내며, 전기회로의 설계 및 분석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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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항공기가 진침로(TH) 090° 비행시, ADF를 이용하여 상대방위를 측정하여 060°를 얻었다. 이 때 항공기의 국(Station)에 대한 진방위각은 얼마인가?

  1. 030°
  2. 150°
  3. 075°
  4. 110°
(정답률: 41%)
  • ADF는 항로와 수직인 방향으로 자기자신의 위치와 상관없이 상대방위를 측정한다. 따라서, 항공기가 진침로 090°로 비행하고 있을 때 ADF로 측정한 상대방위 060°은 항로에서 왼쪽으로 30° 회전한 방향이다. 따라서, 항공기의 국에 대한 진방위각은 항로에서 오른쪽으로 30° 회전한 150°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15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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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AM 송신기의 변조신호를 오실로스코프로 측정하였더니 다음과 같은 값이 나왔다. 변조율은 몇 %인가? (진폭의 최고값(Vmax)=12[V], 진폭의 최소값(Vmin)=0.5[V])

  1. 88 [%]
  2. 92 [%]
  3. 96 [%]
  4. 100 [%]
(정답률: 44%)
  • AM 변조 신호의 진폭은 최대값과 최소값의 차이인 11.5[V]이다. 이에 대한 평균값은 (12[V]+0.5[V])/2 = 6.25[V]이다. 따라서 변조율은 (11.5[V]/6.25[V]) x 100% = 92%이다. 따라서 정답은 "92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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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항공기가 NDB시설을 이용하여 해안지역을 통과비행시 ADF에 나타나는 오차를 줄이기 위한 최선의 비행방법은?

  1. 해안선에 평행하게 비행한다.
  2. 해안선을 직각으로 통과할 수 있도록 비행한다.
  3. 저고도로 비행한다.
  4. 해안선과 45° 각도로 비행한다.
(정답률: 37%)
  • NDB 시설은 비교적 정확도가 낮기 때문에, ADF에 나타나는 오차를 줄이기 위해서는 가능한 한 오차를 최소화할 수 있는 비행방법을 선택해야 합니다. 해안선을 평행하게 비행하면, 비행기의 위치와 방향을 정확하게 파악하기 어렵기 때문에 오차가 더욱 커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해안선을 직각으로 통과할 수 있도록 비행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이렇게 하면 비행기의 위치와 방향을 더욱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으며, 오차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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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호출음 또는 호출등을 점멸하여 지상에서 항공기를 호출하기 위한 장치는?

  1. SECAL
  2. ATIS
  3. AEIS
  4. ATC
(정답률: 28%)
  • SECAL은 Secondary Surveillance Radar (SSR) Emergency Code Alert의 약자로, 비상 상황에서 항공기에 대한 긴급 호출을 보내기 위한 장치입니다. 이는 항공기의 비상 상황을 빠르게 파악하고 대처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ATIS는 Automatic Terminal Information Service, AEIS는 Airport Emergency Information Service, ATC는 Air Traffic Control의 약자로, 각각 공항 정보 제공, 공항 비상 정보 제공, 항공교통 관제를 위한 용도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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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마이크로파 안테나를 설명한 것 중 틀린 것은 무엇인가?

  1. 전파의 파장이 수 cm 이하로 매우 짧다.
  2. 송신안테나는 주로 지표파 전파를 이용한다.
  3. 그 성질이 빛의 성질과 비슷하다.
  4. 이득이 큰 안테나를 쉽게 만들 수 있다.
(정답률: 31%)
  • "이득이 큰 안테나를 쉽게 만들 수 있다."는 마이크로파 안테나 설명과 관련이 없는 내용이므로 틀린 것이 아니다. 따라서 정답은 "송신안테나는 주로 지표파 전파를 이용한다."이다. 이유는 마이크로파 전파는 대기권을 통과하기 어렵기 때문에 지표파 전파를 이용하여 통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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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마이크로 착륙장치(MLS)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활주로의 연장상의 곡선 진입을 할 수 있다.
  2. 방위각, 고저각, 비행정보, 거리 등을 제공하는 장치로 구성되어 있다.
  3. ILS에 비하여 시계가 나쁜 상태에서도 착륙할 수 있다.
  4. 2GHz대의 주파수를 이용한다.
(정답률: 42%)
  • "2GHz대의 주파수를 이용한다."는 틀린 설명이다. MLS는 5GHz 대역을 이용한다. 이는 더 높은 주파수를 사용하여 더 정확한 비행 정보를 제공할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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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다음 중 활주로에 접근하는 진입로에 대한 수평유도정보를 제공해주는 ILS 시설은?

  1. VOR
  2. Glide path
  3. Outer marker
  4. Localizer
(정답률: 45%)
  • 정답: Localizer

    설명: ILS 시설은 기체가 안전하게 착륙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시설입니다. ILS 시설은 Glide path와 Localizer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Glide path는 수직 유도 정보를 제공하고, Localizer는 수평 유도 정보를 제공합니다. 따라서 활주로에 접근하는 진입로에 대한 수평 유도 정보를 제공해주는 것은 Localizer입니다. VOR은 비행기 위치를 파악하는 시설이며, Outer marker는 ILS 접근 절차 중 하나로, 비행기가 활주로에 접근하기 전에 경고 신호를 보내는 시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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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전리층 아래의 낮은 대기권을 전파하는 전파특성이 주로 대기의 영향을 받아 정해지는 전파를 무엇이라 하는가?

  1. 대류권파
  2. 대류권 산란파
  3. 대지반사파
  4. 지표파
(정답률: 40%)
  • 전리층 아래의 낮은 대기권에서 전파가 전달될 때 대기의 밀도, 온도, 습도 등의 영향을 받아 전파의 속도와 방향이 변화하게 되는데, 이러한 변화가 주로 일어나는 대기권을 대류권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대기권에서 전파가 전달될 때의 특성을 대류권파라고 부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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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다음 중 디지털 시스템의 심장역할을 하는 것은 무엇인가?

  1. 아날로그 신호
  2. 트랜지스터
  3. Clock pluse
  4. 증폭기
(정답률: 28%)
  • 디지털 시스템에서는 모든 작업이 일정한 속도로 진행되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일정한 시간 간격으로 신호를 발생시켜 작업을 동기화하는데, 이 신호가 바로 "Clock pluse" 입니다. 따라서 Clock pluse는 디지털 시스템에서 심장 역할을 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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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Terminal Airport에서 관제사가 활주로나 유도로상을 눈으로 볼 수 없는 낮은 시정하에서 관제하도록 만든 Radar는?

  1. ASR
  2. PAR
  3. ASDE
  4. ARSR
(정답률: 24%)
  • ASDE는 Airport Surface Detection Equipment의 약자로, 공항 표면 감지 장비를 의미합니다. 이 장비는 공항 내부의 모든 움직임을 감지하고, 활주로나 유도로상의 비행기나 차량 등의 위치와 속도를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낮은 시정하에서도 안전하게 비행기를 운영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중요한 장비입니다. ASR, PAR, ARSR은 모두 다른 종류의 레이더 시스템을 의미하며, ASDE와는 다른 용도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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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보통 VOR수신기는 중심에서 2°씩 좌·우로 dot로서 각 5등분되어 있는데, 국(Station)에서 30NM되는 지점에서 CDI가 좌로 1dot 벗어 났다면 코스로부터 얼마나 이탈되어 있는가?

  1. 10NM
  2. 3NM
  3. 5NM
  4. 1NM
(정답률: 24%)
  • VOR 수신기의 CDI는 중심에서 2°씩 좌우로 dot로서 각 5등분되어 있으므로, 1dot는 0.4°를 의미한다. 따라서 국에서 30NM 떨어진 지점에서 CDI가 좌로 1dot 벗어났다면, 코스로부터 0.4° 이탈되어 있는 것이다. 이 때, 1도는 약 60NM에 해당하므로, 0.4°는 약 24NM에 해당한다. 따라서 정답은 "1NM"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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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맥동전압이 5.06V일 때 맥동률이 2.3% 이었다면 이 때의 직류전압은 얼마인가?

  1. 200V
  2. 220V
  3. 240V
  4. 260V
(정답률: 28%)
  • 맥동률은 직류전압과 교류전압의 차이를 나타내는 값이다. 맥동률이 2.3%이므로, 직류전압과 교류전압의 차이는 2.3%이다. 따라서, 직류전압은 교류전압의 97.7%이다. 맥동전압이 5.06V일 때, 교류전압은 5.06V / 0.977 = 5.18V이다. 이를 220V로 변환하면, 5.18V / 0.023 = 225.22V이므로, 가장 가까운 값인 220V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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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전파의 전리층 반사를 이용하여 장거리 통신이 가능한 안테나는 무엇인가?

  1. 장파안테나
  2. 중파안테나
  3. 단파안테나
  4. 파라볼라안테나
(정답률: 35%)
  • 전파의 전리층 반사를 이용하여 장거리 통신이 가능한 안테나는 단파안테나입니다. 이는 전파의 파장이 짧아 전리층에서 반사되어 지구 반대편까지 전파가 전달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반면에 장파안테나나 중파안테나는 파장이 길어 전리층에서 반사되지 않아 지구 근처에서만 통신이 가능합니다. 파라볼라안테나는 전파를 집중시켜 특정 방향으로 전송하는 안테나로, 장거리 통신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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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다음 중 도파관의 특징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무엇인가?

  1. 전송에너지가 외부로 방사되지 않고 내부도체가 없어 유전체 손실이 없다.
  2. 도파관 내부의 면적이 넓어 전도도가 좋다.
  3. 마이크로파 영역에서 주파수 손실이 극히 적다.
  4. 표피작용에 의한 에너지 손실이 크다.
(정답률: 33%)
  • "표피작용에 의한 에너지 손실이 크다."는 도파관의 특징에 해당되지 않는다. 도파관은 전송에너지가 외부로 방사되지 않고 내부도체가 없어 유전체 손실이 없으며, 도파관 내부의 면적이 넓어 전도도가 좋고, 마이크로파 영역에서 주파수 손실이 극히 적다는 특징이 있다. 하지만 도파관 내부의 표면에 전기장이 작용하여 에너지가 손실되는 표피작용이 발생하므로, 이는 도파관의 특징에 해당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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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100[W]의 송신기 전력이 3dB만큼 떨어졌다. 이때 송신기 출력은?

  1. 10[W]
  2. 50[W]
  3. 100[W]
  4. 200[W]
(정답률: 36%)
  • 3dB 감소는 전력이 절반이 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100[W]의 송신기 전력이 3dB만큼 감소하면 50[W]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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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ILS(Instrument Landing System) 접근로상의 Middle Marker를 통과할 때 Middle Marker를 식별할 수 있는 방법은?

  1. 백색 Lamp 점멸, 연속된 dash (- - -) 수신
  2. 백색 Lamp 점멸, 연속된 dor (· · ·) 수신
  3. 호박색 Lamp 점멸, 연속된 dor-dash (- · - · - ·) 수신
  4. 청색 Lamp 점멸, 연속된 dash (- - -) 수신
(정답률: 41%)
  • Middle Marker는 ILS 접근로상에서 비행기가 정확한 착륙 위치에 도달했음을 나타내는 신호기입니다. 이때 Middle Marker를 식별하기 위해서는 호박색 Lamp 점멸과 연속된 dor-dash (- · - · - ·) 수신을 확인해야 합니다. 이는 ILS 시스템에서 Middle Marker를 식별하기 위해 사용되는 특정한 신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Middle Marker를 식별하기 위한 신호와는 다른 신호이므로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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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통신보안

41. 다음 중 통신보안의 특징이라 볼 수 있는 것은?

  1. 양성적 수단이다.
  2. 공격적 수단이다.
  3. 수집하는 수단이다.
  4. 적극적 수단이다.
(정답률: 39%)
  • 정답: "양성적 수단이다."

    통신보안은 양성적인 수단으로서, 통신 시스템의 보안성을 강화하고, 정보의 무결성, 기밀성, 가용성을 보장하기 위한 방법이다. 이는 공격적인 수단이 아닌, 보호적인 수단으로서 사용된다. 또한, 통신보안은 정보를 수집하는 수단이 아니라, 수집된 정보를 보호하는 수단으로 사용된다. 따라서, 통신보안은 양성적이고 적극적인 수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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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방해통신에 대한 방어책이 아닌 것은?

  1. 방해출력보다 고출력으로 전파 발사
  2. 통신기기의 정밀한 조정
  3. 예비 주파수로 전환
  4. 통신시간 및 통신량의 조절 통제
(정답률: 21%)
  • "통신시간 및 통신량의 조절 통제"는 방해통신에 대한 방어책이 아닙니다. 이는 통신 시간이나 통신량을 제한하는 것으로, 방해통신을 막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방해출력을 높이거나 통신기기를 정밀하게 조정하거나 예비 주파수로 전환하는 등 방해통신을 막는 방법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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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통신보안과 통신정보와의 차이점으로 잘못 설명한 것은?

  1. 통신보안은 효과측정이 곤란하다.
  2. 통신보안은 극소의 인력과 예산이 소요된다.
  3. 통신정보는 음성적이다.
  4. 통신정보는 공격수단이다.
(정답률: 34%)
  • "통신보안은 극소의 인력과 예산이 소요된다."라는 설명이 잘못되었습니다. 통신보안은 보안 정책, 기술, 인력, 예산 등 다양한 측면에서 많은 자원이 필요하지만, 이는 보안 수준과 필요성에 따라 다릅니다. 따라서 극소의 인력과 예산만으로도 일정 수준의 통신보안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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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통신에 의한 비밀누설방지와 가장 밀접한 것은?

  1. 통신 시 상대방을 확인한다.
  2. 상대방을 확인하고 보안자재로 교신한다.
  3. 통신제원을 수시 변경한다.
  4. 음어·평문을 혼용한다.
(정답률: 35%)
  • 통신에 의한 비밀누설 방지는 상대방이 실제로 누구인지 확인하고, 그와 같은 상대방과의 통신을 보안자재를 사용하여 안전하게 이루어져야 합니다. 따라서 "상대방을 확인하고 보안자재로 교신한다."가 가장 밀접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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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비밀누설의 주요 요인이 아닌 것은?

  1. 보고체계의 다원화
  2. 과다한 통신소통
  3. 취약성 있는 통신망 이용
  4. 보안장비 이용
(정답률: 46%)
  • "보안장비 이용"은 비밀누설의 주요 요인이 아닙니다. 이유는 보안장비는 오히려 비밀 유출을 방지하기 위한 보안 대책으로 사용되기 때문입니다. 보안장비는 네트워크 트래픽을 모니터링하고, 악성코드나 해킹 등의 공격을 탐지하여 차단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보안장비를 이용하는 것은 오히려 보안을 강화하는 것이며, 비밀 유출의 주요 요인이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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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다음 중 통신보안과 비교할 경우 통신정보의 특징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통신정보는 수집 기능이다.
  2. 국가안보에 중대한 악영향을 가져온다.
  3. 국가안보에 크게 공헌한다.
  4. 통신정보는 공격 수단이다.
(정답률: 31%)
  • 정답: "통신정보는 공격 수단이다."

    통신정보는 수집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국가안보에 크게 공헌할 수 있지만, 그 자체로 공격 수단이 되기도 합니다. 통신정보를 빼앗거나 조작함으로써 국가안보에 중대한 악영향을 가져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통신보안은 이러한 위협으로부터 통신정보를 보호하고 안전하게 전송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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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교신분석 방어책이 아닌 것은?

  1. 불필요한 전파 발사 금지
  2. 평문 송신 금지
  3. 의심되는 전파의 방탐 활동
  4. 통신소의 고유명칭 및 발수신자의 은폐
(정답률: 38%)
  • 교신분석 방어책은 적의 교신 내용을 탐지하고 분석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방어책이다. 따라서, "의심되는 전파의 방탐 활동"은 교신분석 방어책이 아닌 것이다. 이는 적의 교신 내용을 탐지하고 분석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측의 전파가 적에게 탐지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방어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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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음향통신의 취약점이 아닌 것은?

  1. 제3자의 방해를 당할 우려가 있다.
  2. 기상의 영향으로 청각의 제한을 받는다.
  3. 신호누설에 의한 기만을 당할 우려가 있다.
  4. 음향이 들리지 않는 장소에서도 역이용 당할 우려가 있다.
(정답률: 30%)
  • 음향이 들리지 않는 장소에서도 역이용 당할 우려가 있다는 것은, 음향통신이 아닌 다른 수단으로 정보를 탈취하거나 전달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는 음향통신의 취약점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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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기만통신을 당하고 있다고 느낄 때의 조치로 옳은 것은?

  1. 송신출력을 줄인다.
  2. 통신속도를 빠르게 한다.
  3. 통신을 중단한다.
  4. 송신출력을 높인다.
(정답률: 46%)
  • 기만통신을 당하고 있다고 느낄 때는 통신을 중단하는 것이 가장 옳은 조치이다. 이는 기만통신을 당하는 상황에서는 상대방이 보내는 정보가 신뢰할 수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통신을 중단하여 더 이상 위험한 정보를 받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다른 보기들은 기만통신을 막는 데에는 도움이 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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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통신보안의 제1차적 책임은 누구에게 있는가?

  1. 통신이용의 지휘책임자
  2. 통신이용자
  3. 통신문의 기안책임자
  4. 통신문의 비밀 분류 통제권자
(정답률: 46%)
  • 통신보안은 개인 또는 기업의 기밀 정보를 보호하기 위한 중요한 요소입니다. 이러한 보안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통신이용자가 적절한 보안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따라서 통신보안의 제1차적 책임은 통신이용자에게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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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영어

51. 다음 밑줄친 곳에 알맞은 것은?

  1. by all means
  2. as a means of
  3. by a mean of
  4. meanwhile
(정답률: 33%)
  • 이미지에서 보이는 것은 물이 흐르는 모습이다. 이것은 물이 어떤 목적을 위해 사용되는 것이 아니라, 그저 흐르는 것이다. 따라서 "by all means"나 "by a mean of"은 적절하지 않다. 반면에 "as a means of"은 물이 어떤 목적을 위해 사용될 수 있는 도구로서 사용될 수 있다는 것을 나타낸다. 예를 들어, 농업에서 물은 작물을 재배하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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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The distress signais indicate that a ship, an aircraft of othe vehicle is threatened by grave and imminent danger and reguests immedate assistance."에서 밑줄 친 부분의 Œ裏?

  1. 큰 위험이나 별로 취급하지 않은 위험
  2. 중대하고도 급박한 위험
  3. 시급하고 조심스러운 위험
  4. 시급하나 별로 중요치 않은 위험
(정답률: 71%)
  • "Grave"는 "심각한"을 의미하고, "imminent"는 "긴급한"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grave and imminent danger"는 "중대하고도 급박한 위험"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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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다음 문장의 밑줄에 적절한 것은?

  1. made in
  2. made by
  3. made from
  4. made for
(정답률: 50%)
  • 이 문장에서는 "제작자"를 나타내는 것이 필요하므로, "made by"가 가장 적절하다. "made in"은 제품이 만들어진 장소를 나타내는 것이고, "made from"은 제품이 만들어진 재료를 나타내는 것이다. "made for"는 제품이 어떤 목적으로 만들어졌는지를 나타내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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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The ATC phraseology meaning "I have received your message, understand it, and will comply with it." is ( ).

  1. Roger
  2. Roger out
  3. Wilco
  4. Will do
(정답률: 61%)
  • "Wilco" is a shortened version of "will comply" and is used to indicate that the pilot has received and understood the message from ATC and will comply with 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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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다음 밑줄 친 곳에 알맞은 항공통신용어는 어느 것인가?

  1. Make short pattern
  2. Make short final
  3. Make short traffic
  4. Make short approach
(정답률: 53%)
  • 정답은 "Make short approach"이다.

    이유는 이미지에서 보이는 비행기가 공항에 접근하고 있으며, "Make short approach"는 비행기가 공항에 접근할 때 사용하는 용어이다. "Make short pattern"은 비행기가 공항 주변을 돌며 패턴을 만들 때 사용하는 용어이고, "Make short final"은 비행기가 착륙 직전에 있는 최종 접근 구간에서 사용하는 용어이다. "Make short traffic"은 비행기가 공항 주변을 돌며 교통을 유지할 때 사용하는 용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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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An inside aircraft communication system for the crew is called.

  1. Interphone system
  2. Transmitter system
  3. Receiver system
  4. Transponder system
(정답률: 59%)
  • Interphone system is the correct answer because it is a communication system used inside an aircraft for the crew to communicate with each other. It allows for clear and efficient communication between the cockpit, cabin crew, and ground personnel. The other options, such as transmitter system, receiver system, and transponder system, do not specifically refer to an internal communication system for aircraft cre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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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다음 밑줄 친 곳에 알맞은 것은?

  1. on contacting
  2. on contacting with
  3. by contacting
  4. by contacting with
(정답률: 40%)
  • 이미지에서 "Please notify us of any changes to your personal information by contacting our customer service center." 라는 문장이 보입니다. "by contacting"은 "연락하여"라는 뜻으로, 고객 서비스 센터에 연락하여 개인 정보 변경 사항을 알려달라는 뜻입니다. 따라서 "by contacting"이 알맞은 답입니다. "on contacting"과 "on contacting with"는 올바른 표현이 아니며, "by contacting with"은 "by contacting"과 같은 뜻이지만 불필요한 전치사 "with"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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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모든 국가는 각종 우주무선통신에 분배된 무선주파수와 지구정지위성궤도의 사용에 있어서 동등한 권리를 가진다.“에서 밑줄 친 부분을 영어로 표현하면 적합한 것은?

  1. Geosynchronous satellite orbit
  2. Earth satellite orbit
  3. Space satellite orbit
  4. Geostationary-satellite orbit
(정답률: 46%)
  • "지구정지위성궤도"는 영어로 "Geostationary-satellite orbit"이다. 이는 지구의 자전과 동기화된 궤도로, 위성이 항상 일정한 지점에 위치하게 된다. 이 궤도는 통신, 기상, 탐사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며, 모든 국가가 이를 공평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규정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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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밑줄 친 부분에 알맞은 단어를 고르시오.

  1. first August
  2. one August
  3. the first August
  4. August if one
(정답률: 38%)
  • 해당 문장에서는 "the"가 붙어 "the first August"가 올바른 표현이다. 이는 "첫 번째 8월"을 의미하는데, "first"가 붙으면서 명사 앞에 붙는 관사 "the"가 필요하게 된다. "one August"는 올바른 문법적 표현은 아니지만, "하나의 8월"을 의미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August if one"은 문법적으로 올바르지 않은 표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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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다음 괄호 속에 알맞은 말을 고르시오.

  1. in communication to
  2. in communication of
  3. in communication with
  4. in communication for
(정답률: 52%)
  • 이미지에서는 "A와 B가 연락 중이다" 라는 의미를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때 "in communication with"를 사용하는 것은, A와 B가 서로 연락을 하고 있다는 의미를 가장 잘 전달하기 때문입니다. "in communication to"는 A가 B에게 연락을 하는 것을 강조하는 표현이고, "in communication of"는 연락의 내용이나 주제를 강조하는 표현입니다. "in communication for"는 누군가를 대신해서 연락을 하는 것을 강조하는 표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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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1. Any radio frequency from 30 to 300MHz is defined as

  1. Low frequency
  2. Medium frequency
  3. High frequency
  4. Very high frequency
(정답률: 61%)
  • 30 to 300MHz is defined as "Very high frequency" because it falls within the range of frequencies that are higher than "High frequency" and are typically used for communication and broadcasting purpos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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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 ) New York's proximity to New Jersey, it is ar importait link the nation's transportation system." 위 문장의 ( )안에 들어갈 내용중 적절한 것은?

  1. Resulting
  2. Since
  3. Because of
  4. However
(정답률: 52%)
  • 정답: Because of

    설명: "Because of"는 원인을 나타내는 접속사로, 이 문장에서는 뉴욕과 뉴저지의 근접성이 국가의 교통 시스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뉴욕이 교통 시스템에서 중요한 링크 역할을 한다는 것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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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The velocity and direction of the air with reference to any airfort of an aircraft in flight is called?

  1. Scalar
  2. Vector
  3. Streab air
  4. Relative wind
(정답률: 52%)
  • "Relative wind" is the correct answer because it refers to the velocity and direction of the air relative to the aircraft, which is important for determining the aircraft's performance and handling characteristics. It is not a scalar quantity (which has only magnitude) or a stream of air (which is a general term), but rather a vector quantity (which has both magnitude and direction) that is specific to the aircraft's motion through the ai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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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The word used to activate specific modes/codes/functions of the aircraft trasponder is ( ).

  1. SQUAWK
  2. TURN ON
  3. TURN OFF
  4. IDENT
(정답률: 50%)
  • "SQUAWK" is the correct answer because it is the term used in aviation to describe the act of entering a specific code into the transponder, which then transmits that code to air traffic control. This code can be used to activate specific modes or functions, such as altitude reporting or emergency signal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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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Neon light is utilixed in airport beacons because it can permeate fog."에서 밑줄친 단어를 대신할 수 있는 것은?

  1. pass through
  2. transmit
  3. suspent
  4. break up
(정답률: 52%)
  • "Permeate"는 "투과하다"라는 뜻이며, "pass through"는 "통과하다"라는 뜻으로 비슷한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pass through"가 정답입니다. "Transmit"은 "전송하다", "suspend"는 "매달다", "break up"은 "분해하다"라는 뜻이므로 이 문맥에서는 적절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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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 )속에 들어갈 적당한 단어는?

  1. in
  2. at
  3. per
  4. of
(정답률: 58%)
  • 주어진 그림은 "per" 단위를 나타내는 것으로, "per"는 단위나 비율을 나타내는 전치사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per"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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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다음 괄호 안에 가장 알맞은 것은?

  1. therefore
  2. thereafter
  3. and
  4. so
(정답률: 40%)
  • 본 해설은 비추 누적갯수 초과로 자동 블라인드 되었습니다.
    (AI해설 오류가 많아 비추 2개 이상시 자동 블라인드 됩니다.)
    해설을 보시기 원하시면 클릭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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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아래와 같은 radio transmission "Cessna 235, run-up area, request taxi-back to B-2 hanger, due to engine trouble, Over."에서 밑줄 친 부분의 뜻을 맞게 설명한 것은 어는 것인가?

  1. B-2 격납고 뒤로 활주할 것을 요망함.
  2. B-2 격납고로 되돌아 갈 것(활주)을 요망함.
  3. B-2 주기장으로 갈 것임.
  4. B-2 주기장으로 대기할 것임.
(정답률: 68%)
  • "B-2 hanger로 되돌아 갈 것(활주)을 요망함."이 정답이다. 라디오 송신에서 Cessna 235은 엔진 문제로 인해 활주장에서 B-2 격납고로 되돌아 가려고 요청하고 있다. 따라서 "B-2 격납고로 되돌아 갈 것(활주)을 요망함."이라는 의미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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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다음 ( )안에 들어갈 가장 적절한 표현은?

  1. what it is draws
  2. what it is that draws
  3. that draws what it is
  4. what it is that
(정답률: 37%)
  • "what it is that draws"는 명사절을 나타내며, "무엇이 사람들을 끌어들이는지"를 묻는 문장입니다. 이는 전체 문맥에서 "what"이 무엇인지를 명확하게 묻기 위해 "that draws"를 추가한 것입니다. 따라서 이 표현이 가장 적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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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The words used by ATC to ascertain an aircrafts special altitude/flight level is ( ).

  1. Report your height
  2. Say altitude
  3. Say heading
  4. Say your intention
(정답률: 48%)
  • ATC uses the phrase "Say altitude" to ask the pilot to report their current altitude or flight level. This is a standard phrase used in aviation communication to obtain important information about the aircraft's position and altitu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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