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전파법규
1. 다음 중 항공무선통신사의 종사범위가 아닌 것은?
2. 다음 중 방송통신위원회가 전파자원의 공평하고 효율적인 이용을 촉진하기 위하여 필요한 경우에 시행하여야 하는 사항이 아닌 것은?
3. 다음 중 의무항공기국의 허가유효기간은?
4. 다음 중 운용의무시간 외에 의무항공기국을 운용할 수 있는 경우가 아닌 것은?
5. 다음 중 조난호출을 행한 항공기국이 지체없이 그 조난호출에 이어서 조난통보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6. 다음은 항공기국의 검사에 관한 설명이다. 옳지 않은 것은?
7. 다음 중 대한민국 헌법 또는 헌법에 의하여 설치된 국가기관을 폭력으로 파괴할 것을 주장하는 통신을 발한 자에 대한 벌칙은?(관련 규정 개정전 문제로 여기서는 기존 정답인 2번을 누르면 정답 처리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해설을 참고하세요.)
8. 다음 중 전파사용료를 전부 면제받을 수 있는 무선국이 아닌 것은?
9. 다음 중 국제항공고정 무선통신망에 속하는 항공고정국에서 취급하는 통보의 통신의 우선순위를 나타내는 약어로 옳지 않은 것은?
10. 다음 중 의무항공기국의 무선설비로서 A3E 전파 118MHz 내지 136.975MHz의 주파수대의 전파를 사용하는 송신설비의 유효통달거리는? (단, 비행고도 300미터 일 때)
11. 다음 중 선박대 항공기간의 조난형장통신용 주파수가 아닌 것은?
12. 다음 중 위상변조 무선전화를 표시하는 전파형식은?
13. 다음 중 국제전파규칙에서 규정한 무선전화의 안전신호는?
14. 다음 중 비상위치지시용 무선표지국에서 송신하는 통보는 무엇으로 보는가?
15. 다음 중 무선국 재허가시 허가기관이 무선국 허가사항을 재지정할 수 있는 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16. 레이더는 결정하고자 하는 위치에서 반사 또는 재발사되는 무선신호와 다음 중 어떤 신호와의 비료를 기초로 무선측위를 하는가?
17. 다음 중 항공기에 개설하여 항공이동위성업무를 행하는 이동지구국은?
18. 조난통신을 발신하여야할 사태에 이르러 기장이 필요한 명령을 하지 아니하거나 무선통신업무에 종사하는 자로서 그 명령을 받고 지체없이 이를 발신하지 아니한 자에 대한 벌칙은?(관련 규정 개정전 문제로 여기서는 기존 정답인 1번을 누르면 정답 처리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해설을 참고하세요.)
19. 다음 중 준공검사를 받아야만 운용할 수 있는 무선국은?
20. 다음 중 항공기국의 통신연락 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2과목: 기초전파공학
21. 일반적으로 공항부근에 국한되는 짧은 범위를 cover하는 시설로서 approach control, departure control 및 공항부근에 있는 항공기의 Vectoring에 이용되는 시설은? (단, 고도정보는 얻을 수 없다.)
22. 다음 중 탐색구조용 주파수는 어느 것인가?
23. ILS의 기본시설 중 활주로에 접근하는 진입각에 대한 수직유도정보를 제공하여 주는 지상시설은 무엇인가?
24. "전기회로의 한 점에 흘러 들어오는 전류의 총합은 흘러나가는 전류의 총합과 같다.“는 법칙은?
25. 항공기가 진침로(TH) 090° 비행시, ADF를 이용하여 상대방위를 측정하여 060°를 얻었다. 이 때 항공기의 국(Station)에 대한 진방위각은 얼마인가?
26. AM 송신기의 변조신호를 오실로스코프로 측정하였더니 다음과 같은 값이 나왔다. 변조율은 몇 %인가? (진폭의 최고값(Vmax)=12[V], 진폭의 최소값(Vmin)=0.5[V])
27. 항공기가 NDB시설을 이용하여 해안지역을 통과비행시 ADF에 나타나는 오차를 줄이기 위한 최선의 비행방법은?
28. 호출음 또는 호출등을 점멸하여 지상에서 항공기를 호출하기 위한 장치는?
29. 마이크로파 안테나를 설명한 것 중 틀린 것은 무엇인가?
30. 마이크로 착륙장치(MLS)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31. 다음 중 활주로에 접근하는 진입로에 대한 수평유도정보를 제공해주는 ILS 시설은?
32. 전리층 아래의 낮은 대기권을 전파하는 전파특성이 주로 대기의 영향을 받아 정해지는 전파를 무엇이라 하는가?
33. 다음 중 디지털 시스템의 심장역할을 하는 것은 무엇인가?
34. Terminal Airport에서 관제사가 활주로나 유도로상을 눈으로 볼 수 없는 낮은 시정하에서 관제하도록 만든 Radar는?
35. 보통 VOR수신기는 중심에서 2°씩 좌·우로 dot로서 각 5등분되어 있는데, 국(Station)에서 30NM되는 지점에서 CDI가 좌로 1dot 벗어 났다면 코스로부터 얼마나 이탈되어 있는가?
36. 맥동전압이 5.06V일 때 맥동률이 2.3% 이었다면 이 때의 직류전압은 얼마인가?
37. 전파의 전리층 반사를 이용하여 장거리 통신이 가능한 안테나는 무엇인가?
38. 다음 중 도파관의 특징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무엇인가?
39. 100[W]의 송신기 전력이 3dB만큼 떨어졌다. 이때 송신기 출력은?
40. ILS(Instrument Landing System) 접근로상의 Middle Marker를 통과할 때 Middle Marker를 식별할 수 있는 방법은?
3과목: 통신보안
41. 다음 중 통신보안의 특징이라 볼 수 있는 것은?
42. 방해통신에 대한 방어책이 아닌 것은?
43. 통신보안과 통신정보와의 차이점으로 잘못 설명한 것은?
44. 통신에 의한 비밀누설방지와 가장 밀접한 것은?
45. 비밀누설의 주요 요인이 아닌 것은?
46. 다음 중 통신보안과 비교할 경우 통신정보의 특징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47. 교신분석 방어책이 아닌 것은?
48. 음향통신의 취약점이 아닌 것은?
49. 기만통신을 당하고 있다고 느낄 때의 조치로 옳은 것은?
50. 통신보안의 제1차적 책임은 누구에게 있는가?
4과목: 영어
51. 다음 밑줄친 곳에 알맞은 것은?
52. "The distress signais indicate that a ship, an aircraft of othe vehicle is threatened by grave and imminent danger and reguests immedate assistance."에서 밑줄 친 부분의 裏?
53. 다음 문장의 밑줄에 적절한 것은?
54. The ATC phraseology meaning "I have received your message, understand it, and will comply with it." is ( ).
55. 다음 밑줄 친 곳에 알맞은 항공통신용어는 어느 것인가?
56. An inside aircraft communication system for the crew is called.
57. 다음 밑줄 친 곳에 알맞은 것은?
58. "모든 국가는 각종 우주무선통신에 분배된 무선주파수와 지구정지위성궤도의 사용에 있어서 동등한 권리를 가진다.“에서 밑줄 친 부분을 영어로 표현하면 적합한 것은?
59. 밑줄 친 부분에 알맞은 단어를 고르시오.
60. 다음 괄호 속에 알맞은 말을 고르시오.
61. Any radio frequency from 30 to 300MHz is defined as
62. "( ) New York's proximity to New Jersey, it is ar importait link the nation's transportation system." 위 문장의 ( )안에 들어갈 내용중 적절한 것은?
63. The velocity and direction of the air with reference to any airfort of an aircraft in flight is called?
64. The word used to activate specific modes/codes/functions of the aircraft trasponder is ( ).
65. "Neon light is utilixed in airport beacons because it can permeate fog."에서 밑줄친 단어를 대신할 수 있는 것은?
66. ( )속에 들어갈 적당한 단어는?
67. 다음 괄호 안에 가장 알맞은 것은?
68. 아래와 같은 radio transmission "Cessna 235, run-up area, request taxi-back to B-2 hanger, due to engine trouble, Over."에서 밑줄 친 부분의 뜻을 맞게 설명한 것은 어는 것인가?
69. 다음 ( )안에 들어갈 가장 적절한 표현은?
70. The words used by ATC to ascertain an aircrafts special altitude/flight level is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