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상담사 1급(1교시)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6-10-01)

청소년상담사 1급(1교시)
(2016-10-01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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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상담사 교육 및 사례지도

1. 수퍼비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수퍼바이저와 상담자, 내담자간의 전문적 관계이다.
  2. 상담자의 전문성발달을 목적으로 한다.
  3. 상담자가 유능해짐에 따라 수퍼바이저로부터 상담기법에 대한 지도를 받을 필요가 점차 줄어든다.
  4. 상담자의 소진 관리는 수퍼비전에서 다룰 주제가 아니다.
  5. 수퍼바이저의 이론적 성향은 수퍼비전 목표설정에 영향을 준다.
(정답률: 알수없음)
  • "상담자의 소진 관리는 수퍼비전에서 다룰 주제가 아니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수퍼비전은 상담자의 전문성 발달을 목적으로 하지만, 이는 상담자의 소진을 방지하고 지속적인 전문성 유지를 위한 것이기도 하다. 따라서 상담자의 소진 관리는 수퍼비전에서 다룰 수 있는 주제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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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 설명에 가장 적합한 수퍼바이저의 역할은?

  1. 상담자
  2. 자문가
  3. 교사
  4. 중재자
  5. 평가자
(정답률: 알수없음)
  • 위 그림에서 수퍼바이저는 직원의 업무 수행 과정을 평가하고, 그에 따른 피드백을 제공하여 개선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가장 적합한 역할은 "평가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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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수퍼비전 시 상담수련생의 저항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인지된 위협에 대한 상담수련생의 자연스러운 반응이다.
  2. 평행과정에서는 상담수련생의 저항행동이 나타나지 않는다.
  3. 수퍼비전 자료를 여러 차례 가져오지 않는 것은 저항에 포함되지 않는다.
  4. 수퍼바이저의 can개입은 must개입보다 저항을 쉽게 불러일으킨다.
  5. 상담수련생의 저항이 적을수록 수퍼비전 과정은 비효율적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인지된 위협에 대한 상담수련생의 자연스러운 반응이다."가 옳은 것은 상담수련생이 새로운 개념이나 기술을 배우는 과정에서 자신의 능력 부족이나 실패의 가능성 등을 인지하고 불안해하는 것이 자연스러운 반응이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부정확하거나 일반화된 내용이므로 옳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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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평행과정(parallel process)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평행과정의 개념은 정신역동적 수퍼비전에 뿌리를 두고 있다.
  2. 상담자가 수퍼비전 회기에서 내담자의 특성을 나타내는 하향식 현상이다.
  3. 상담자-내담자 관계에 의해서 촉발될 수 있다.
  4. 평행과정은 수퍼비전에 대한 수퍼비전에서도 나타날 수 있다.
  5. 평행과정의 통로는 상담자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상담자가 수퍼비전 회기에서 내담자의 특성을 나타내는 하향식 현상이다."는 옳은 설명이다. 평행과정은 상담자와 내담자 간의 관계에서 발생하는 현상으로, 상담자가 내담자의 감정, 행동, 말 등을 반복하거나 모방하는 것을 말한다. 이는 상담자와 내담자 간의 관계에서 발생하는 것이며, 수퍼비전 회기에서도 나타날 수 있다. 평행과정의 통로는 상담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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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수퍼비전에서 활용하는 대인관계 과정 회상(IPR)기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ㄴ
  2. ㄴ, ㄷ
  3. ㄱ, ㄴ, ㄷ
(정답률: 알수없음)
  • - IPR 기술은 대인관계에서 상대방의 감정과 생각을 이해하고 공감하는 기술이다.
    - 위 그림은 IPR 기술 중 하나인 회상 기술을 나타낸 것이다.
    - 회상 기술은 상대방의 이야기를 듣고 그 내용을 요약하고, 상대방의 감정과 생각을 드러내도록 유도하는 기술이다.
    - 그림에서는 상대방이 "나는 이 일 때문에 슬퍼"라는 말을 하면, 상대방의 감정을 요약하고 "슬픈 이유가 뭔지 말해봐"라고 물어봄으로써 상대방의 감정과 생각을 드러내도록 유도하고 있다.
    - 따라서 "ㄱ"과 "ㄴ"은 모두 옳은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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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 ( )에 공통으로 들어갈 내용으로 옳은 것은?

  1. 자문가 역할
  2. 라이브 수퍼비전
  3. 이형동질과정
  4. 자기 수퍼비전
  5. 자기개방
(정답률: 알수없음)
  • 이 보기는 인지심리학에서의 자기개념과 관련된 것들을 나열한 것이다. "자기 수퍼비전"은 개인이 자신의 미래에 대한 비전을 가지고 그것을 실현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을 말한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 "자기 수퍼비전"이 정답인 이유는 다른 보기들과는 달리 개인의 내적인 목표와 노력에 집중한 것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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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스완슨(C. Swanson)의 윤리적 상담을 위한 원칙을 상담수련생에게 지도할 때, 그 내용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내담자 이익의 극대화
  2. 자율성 존중
  3. 개인과 전문가로서의 정직성
  4. 악의, 사심 없는 행동 추구
  5. 전문가로서 최선의 판단에 따른 행동추구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자율성 존중"

    이유: 스완슨의 윤리적 상담을 위한 원칙 중 "자율성 존중"은 내담자의 자율성과 자기결정권을 존중하며 상담자의 선택과 의견을 존중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상담수련생에게 지도할 때, 이 원칙은 반드시 포함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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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집단 수퍼비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ㄴ
  2. ㄴ, ㄷ
  3. ㄱ, ㄴ, ㄷ
(정답률: 알수없음)
  • 집단 수퍼비전은 여러 개의 이미지를 하나로 합치는 기술로, 주로 영상처리나 컴퓨터 비전 분야에서 사용됩니다.

    이미지를 합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대표적으로는 "평균화"와 "최대화" 방법이 있습니다.

    "평균화" 방법은 여러 이미지의 픽셀 값을 모두 더한 후 이미지 개수로 나누어서 새로운 이미지를 만드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이미지의 밝기를 조절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최대화" 방법은 여러 이미지 중에서 가장 큰 값을 가진 픽셀을 선택하여 새로운 이미지를 만드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이미지의 선명도를 높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ㄱ"은 평균화 방법을 사용한 경우에 해당하고, "ㄴ"은 최대화 방법을 사용한 경우에 해당합니다. "ㄱ, ㄴ"은 평균화와 최대화 방법을 모두 사용한 경우를 의미하며, "ㄴ, ㄷ"는 두 개의 이미지를 최대화 방법으로 합친 경우를 의미합니다. 마지막으로, "ㄱ, ㄴ, ㄷ"는 세 가지 방법을 모두 사용한 경우를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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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상담자 발달수준을 고려할 때, 고급상담수련생 수퍼비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문화적 배경이 다른 내담자와 상담하도록 독려하는 것은 고급상담수련생이 균형있게 성장하도록 돕는다.
  2. 지속적으로 수퍼비전을 받는 것은 고급상담수련생이 상담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통합하는 기회가 된다.
  3. 고급 수준에 도달하지 못한 영역이라 할지라도 상담진행에 대한 상담자의 자율성을 보장해야 한다.
  4. 직면적 개입을 적절히 활용할 필요가 있다.
  5. 고급상담수련생은 수퍼바이저가 숙련된 상담자일 때 효과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고급 수준에 도달하지 못한 영역이라 할지라도 상담진행에 대한 상담자의 자율성을 보장해야 한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이는 상담자의 자율성을 보장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상담자의 발달 수준에 따라 적절한 지도와 개입이 필요하다는 것을 간과한 것이다. 따라서 고급 수준에 도달하지 못한 상담자에게는 더 많은 지도와 개입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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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인간중심 수퍼비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상담수련생 스스로 자기 자신을 탐색하고 이해하도록 조력한다.
  2. 상담수련생이 성장할 동기를 가지고 있다는 점에 대해 신뢰한다.
  3. 상담수련생의 자기실현경향성을 존중한다.
  4. 수퍼바이저는 상담수련생에게 경청하고 질문은 최소화한다.
  5. 수퍼비전 과정에서 상담수련생의 문제 진단과 진단명 붙이기와 같은 작업이 이루어진다.
(정답률: 알수없음)
  • "수퍼비전 과정에서 상담수련생의 문제 진단과 진단명 붙이기와 같은 작업이 이루어진다."는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수퍼비전은 상담수련생의 자기성장과 발전을 돕기 위한 과정으로, 상담수련생 스스로 자기 자신을 탐색하고 이해하도록 조력하며, 성장할 동기를 가지고 있다는 점에 대해 신뢰하고, 자기실현경향성을 존중합니다. 또한 수퍼바이저는 상담수련생에게 경청하고 질문은 최소화합니다. 하지만 문제 진단과 진단명 붙이기와 같은 작업은 상담심리학에서는 클라이언트 중심적 접근법에 따라 클라이언트가 스스로 자신의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책을 모색하도록 돕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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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정신분석 수퍼비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ㄴ
  2. ㄷ, ㄹ
  3. ㄱ, ㄴ, ㄷ
  4. ㄴ, ㄷ, ㄹ
  5. ㄱ, ㄴ, ㄷ, ㄹ
(정답률: 알수없음)
  • - 정신분석 수퍼비전은 정신분석에서 사용되는 기법 중 하나로, 환자의 무의식적인 내용을 파악하기 위해 사용된다.
    - 수퍼비전에서 사용되는 기호들은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다.
    - ㄱ: 아버지
    - ㄴ: 어머니
    - ㄷ: 남성성
    - ㄹ: 여성성
    - 따라서, "ㄱ, ㄴ"은 아버지와 어머니를 의미하고, "ㄷ, ㄹ"은 남성성과 여성성을 의미한다.
    - "ㄱ, ㄴ, ㄷ, ㄹ"은 모두 다른 의미를 가지므로, 모두 정답이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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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음 수퍼비전 과정에서 수퍼바이저가 상담수련생에게 지도하고자 한 상담기법은?

  1. 직면
  2. 공감
  3. 재진술
  4. 해석
  5. 감정반영
(정답률: 알수없음)
  • "직면"은 상담 수련생이 클라이언트의 문제에 직면하도록 유도하는 기법입니다. 이 기법은 클라이언트가 문제를 직시하고 인식하도록 돕고, 문제 해결에 대한 의지를 높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수퍼바이저는 상담 수련생이 이 기법을 잘 활용할 수 있도록 지도하고자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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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상담 수퍼비전의 역사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1900년대 중반의 수퍼비전 이론들은 전반적으로 심리치료 이론을 반영한 것이다.
  2. 수퍼비전의 시작은 1800년대 초반에 간호학 영역에서 시작되었다.
  3. 1870년에 프로이트(S. Freud)는 정신분석에서의 수퍼비전 단계를 설정하였다.
  4. 1960년대에 수퍼비전에 기반한 수퍼비전 모델들이 본격적으로 등장하였다.
  5. 1960년대에 수퍼비전의 과정과 결과에 대한 연구가 활성화되기 시작하였다.
(정답률: 알수없음)
  • 1900년대 중반의 수퍼비전 이론들은 전반적으로 심리치료 이론을 반영한 것이다. 이는 수퍼비전 이론이 심리학 분야에서 발전해왔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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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헤스(A. Hess)가 제시한 수퍼바이저의 발달단계에 해당하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ㄴ, ㄷ
  2. ㄱ, ㄷ, ㄹ
  3. ㄴ, ㄷ, ㅁ
  4. ㄴ, ㄹ, ㅁ
  5. ㄷ, ㄹ, ㅁ
(정답률: 알수없음)
  • 헤스가 제시한 수퍼바이저의 발달단계는 "ㄴ" 단계에서는 지시를 받아 수행하는 단계, "ㄹ" 단계에서는 자율성이 증가하면서 문제 해결 능력이 향상되는 단계, "ㅁ" 단계에서는 다른 사람들을 지도하고 조직을 운영하는 단계입니다. 따라서 "ㄴ, ㄹ, ㅁ"이 모두 해당하는 보기는 이러한 발달단계를 모두 포함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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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수퍼바이저의 역할과 설명이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ㄹ
  2. ㄴ, ㄷ
  3. ㄱ, ㄴ, ㄷ
  4. ㄴ, ㄷ, ㄹ
  5. ㄱ, ㄴ, ㄷ, ㄹ
(정답률: 알수없음)
  • 수퍼바이저의 역할은 다음과 같다.
    - 팀원들의 업무 지원 및 관리
    - 업무의 진행 상황 모니터링
    - 문제 발생 시 대처 및 해결 방안 제시
    - 팀원들의 역량 개발 지원

    보기에서 "ㄴ, ㄷ"가 정답인 이유는 다음과 같다.
    - "ㄱ"은 수퍼바이저의 역할 중에서는 언급되지 않은 역할이다.
    - "ㄹ"은 수퍼바이저의 역할 중에서는 일부만 언급한 것이므로 정답이 될 수 없다.
    - 따라서 "ㄴ, ㄷ"가 정답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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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상담자 발달 수준을 고려할 때, 초급상담수련생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ㄴ
  2. ㄴ, ㄷ
  3. ㄱ, ㄴ, ㄷ
(정답률: 알수없음)
  • ㄱ. 초급상담수련생은 상담 기술과 이론에 대한 이해도가 낮으므로, 상담 대상자의 이야기를 귀 기울여 듣고 공감하는 것이 중요하다.
    ㄴ. 초급상담수련생은 자신의 감정과 태도를 제어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으므로, 상담 대상자와의 상호작용에서 자신의 감정과 태도를 인식하고 조절하는 능력을 키워야 한다.

    따라서, "ㄱ, ㄴ"이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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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수퍼바이저와 상담수련생의 갈등 해결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자문가를 찾아서 조언을 구할 수 있다.
  2. 수퍼비전 관계에 대해 초기에 작성한 계약서를 활용할 수 있다.
  3. 갈등을 해결한다고 해도 수퍼비전 관계는 회복되지 않는다.
  4. 수퍼비전 관계는 대부분 생산적이지만 드러나지 않은 갈등이 있을 수 있다.
  5. 만족스러운 수퍼비전을 위해서 서로 어떤 노력이 필요할 지 개방적으로 탐색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갈등을 해결한다고 해도 수퍼비전 관계는 회복되지 않는다."는 옳지 않은 설명이다. 갈등 해결을 통해 수퍼비전 관계를 회복시키는 것이 가능하다. 갈등 해결을 위해서는 자문가를 찾아서 조언을 구하거나 초기에 작성한 계약서를 활용하며, 서로 어떤 노력이 필요한지 개방적으로 탐색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수퍼비전 관계는 대부분 생산적이지만 드러나지 않은 갈등이 있을 수 있다는 것도 중요한 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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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로네스타드(M. Rønnestad)와 스코볼트(T. Skovholt)의 수퍼비전 발달 모델의 6단계에서 제5단계에 해당하는 것은?

  1. 초보 전문가 상태
  2. 중급 전문가 상태
  3. 대학원 후기 상태
  4. 숙련된 전문가 상태
  5. 원로 전문가 상태
(정답률: 알수없음)
  • 로네스타드와 스코볼트의 수퍼비전 발달 모델의 6단계에서 제5단계는 "원로 전문가 상태"입니다. 이는 해당 분야에서 최고 수준의 전문가로서, 다른 전문가들에게도 권위를 가지고 있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이전 단계인 "숙련된 전문가 상태"는 이미 해당 분야에서 충분한 경험과 지식을 쌓아왔으며, 이를 바탕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지식을 발견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상태를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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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수퍼바이저의 역할수행 항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내담자의 복지 보호 감독
  2. 진단 및 약물처방 제공
  3. 윤리적 기준을 준수하도록 격려
  4. 피드백과 평가 제공
  5. 전문적 경험과 기회 제공
(정답률: 알수없음)
  • 진단 및 약물처방 제공은 수퍼바이저의 역할 중에서는 적절하지 않은 항목입니다. 이는 수퍼바이저가 심리치료사나 상담사와 같은 전문가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수퍼바이저는 내담자의 복지 보호 감독, 윤리적 기준을 준수하도록 격려, 피드백과 평가 제공, 전문적 경험과 기회 제공 등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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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이 설명하고 있는 가장 적합한 수퍼비전 이론은?

  1. 인지-행동적 수퍼비전
  2. 인간중심적 수퍼비전
  3. 체계적 수퍼비전
  4. 정신역동적 수퍼비전
  5. 내러티브 수퍼비전
(정답률: 알수없음)
  • 위 그림은 인지-행동적 수퍼비전을 설명하고 있다. 이 이론은 문제 해결을 위해 인지적인 과정과 행동적인 과정을 모두 고려하는 것을 중요시하는 이론이다. 즉,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먼저 문제를 인지하고, 그 후에 적절한 행동을 취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이 이론은 실제 문제 해결에 매우 유용하며, 교육, 상담, 경영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적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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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상담수련생이 상담 장면에서 경험하는 감정을 탐색하기 위한 수퍼바이저의 질문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내담자의 그 말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세요?
  2. 무엇 때문에 내담자가 그렇게 화를 냈다고 생각하세요?
  3. 내담자가 6살 때 가족관계에서 어떤 일이 있었나요?
  4. 내담자가 말없이 울기 시작했을 때 어떤 느낌이 들었나요?
  5. 내담자와 상담실 이 외의 장소에서 만난 적이 있나요?
(정답률: 알수없음)
  • "내담자가 말없이 울기 시작했을 때 어떤 느낌이 들었나요?"가 가장 적절한 질문입니다. 이 질문은 상담수련생이 경험한 감정을 직접적으로 묻는 것으로, 상담수련생의 내적 경험을 탐색하고 이를 통해 상담수련생의 감정적 반응을 이해하고 지원할 수 있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내담자의 상황이나 경험에 대한 질문이므로, 상담수련생의 감정에 집중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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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상담수련생이 보고하는 상담의 위기상황에 대한 수퍼바이저의 위기 개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위기상황에 대해 상담수련생에게 질문하고 경청한다.
  2. 위기상황에 대해 취할 수 있는 모든 절차와 예상되는 결과를 검토하도록 상담수련생에게 지시한다.
  3. 위기상황에 대해 적절한 조치를 취하게 하고 그 결과를 평가한다.
  4. 관련된 법률적, 윤리적 기준보다는 상담수련생의 이익을 우선하여 적절한 조치를 선택한다.
  5. 위기상황과 관련된 임상기록을 검토하고 신속한 개입이 필요한 지 결정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관련된 법률적, 윤리적 기준보다는 상담수련생의 이익을 우선하여 적절한 조치를 선택한다."가 옳지 않은 것은, 상담의 전문성과 윤리적 기준은 상담수련생의 이익과 더불어 상담 대상자의 이익과 안전을 보장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법률적, 윤리적 기준을 준수하면서 상담수련생과 상담 대상자의 이익을 모두 고려하여 적절한 조치를 선택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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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다음은 수퍼바이저의 개입 반응이다. 수퍼바이저가 상담수련생에게 지도하고자 하는 상담 기법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즉시성
  2. 존중
  3. 공감
  4. 탐색
  5. 해석
(정답률: 알수없음)
  • 수퍼바이저의 개입 반응이 "그러시군요"로 나타나므로, 상담수련생의 이야기를 듣고 공감하는 것이 가장 적절한 상담 기법이다. "공감"은 상대방의 감정이나 상황을 이해하고 공감하는 것으로, 상대방의 마음을 열어주고 신뢰감을 높이는 효과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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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수퍼비전 모델과 이를 주장한 학자를 바르게 연결한 것은?

  1. 변별모델 - 버나드(J. Bernard)
  2. SAS모델 - 홀로웨이(E. Holloway)
  3. 통합모델 - 스코볼트(T. Skovholt)
  4. 발달모델 - 로네스타드(M. Rønnestad)
  5. 기술모델 - 로간빌(C. Loganbill)
(정답률: 알수없음)
  • 위 그림은 변별모델을 나타내며, 이 모델을 주장한 학자는 J. Bernard입니다. 변별모델은 개인의 특성과 역량을 고려하여 직업 선택과 진로 개발을 돕는 모델입니다. 이 모델은 개인의 성격, 관심, 가치관, 기술 등을 고려하여 적합한 직업을 찾아내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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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상담수련생과 내담자 간에 성적 문제가 발생했을 때, 수퍼바이저가 취할 수 있는 행동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성적 관계를 멈추도록 조치한다.
  2. 관련 자격 규정을 검토하고 자문을 구한다.
  3. 내담자를 다른 상담자에게 의뢰할 수 있다.
  4. 소속 기관의 방침을 고려해서 결정한다.
  5. 가벼운 성희롱의 경우는 묵인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가벼운 성희롱을 묵인하는 것은 성적 문제를 심각하게 대하지 않는 것이며, 내담자의 신뢰를 상실시키고 상담사의 직업윤리를 훼손할 수 있다. 따라서 이는 적절하지 않은 행동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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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청소년 관련 법과 행정

26. 청소년 기본법상 청소년시설에 관한 내용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ㄴ
  2. ㄱ, ㄴ, ㄷ
(정답률: 알수없음)
  • "ㄱ"은 청소년시설을 설치·유지·관리하는 자에게 청소년의 안전과 보호를 위한 책임과 의무를 부여하고, 청소년시설의 설치·유지·관리에 대한 기준을 제시하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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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청소년 기본법에 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청소년상담사의 자격을 부여받은 청소년상담사는 청소년지도자에 해당한다.
  2. 청소년시설이란 청소년활동ㆍ청소년복지 및 청소년보호에 제공되는 시설을 말한다.
  3. 9세 이상 20세 미만인 사람을 청소년이라 정의하고 있다.
  4. 청소년복지란 청소년이 정상적인 삶을 누릴 수 있는 기본적인 여건을 조성하고 조화롭게 성장ㆍ발달할 수 있도록 제공되는 사회적ㆍ경제적 지원을 말한다.
  5. 청소년보호란 청소년의 건전한 성장에 유해한 물질ㆍ물건ㆍ장소ㆍ행위 등 각종 청소년 유해 환경을 규제하거나 청소년의 접촉 또는 접근을 제한하는 것을 말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청소년상담사의 자격을 부여받은 청소년상담사는 청소년지도자에 해당한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청소년상담사와 청소년지도자는 서로 다른 역할을 가지고 있으며, 청소년상담사는 청소년의 문제를 해결하고 상담을 제공하는 역할을 하고, 청소년지도자는 청소년의 활동을 지도하고 지원하는 역할을 한다.

    "9세 이상 20세 미만인 사람을 청소년이라 정의하고 있다."는 옳은 내용이다. 청소년 기본법에서는 9세 이상 20세 미만인 사람을 청소년으로 정의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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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청소년 기본법상 청소년육성에 관한 내용으로 옳은 것은?

  1. 읍ㆍ면ㆍ동에는 청소년육성 전담공무원을 둘 수 없다.
  2. 청소년육성 전담공무원은 청소년지도사 또는 청소년상담사의 자격을 갖지 않은 사람 중에서 임명하여야 한다.
  3. 청소년육성 전담공무원은 관할구역 외의 청소년에 대하여도 그 실태를 파악하고 필요한 지도를 하여야 한다.
  4. 청소년육성 전담공무원의 임용 등에 필요한 사항은 조례로 정한다.
  5. 청소년육성에 관한 업무를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하여 시ㆍ도에 청소년육성에 관한 업무를 전담하는 기구를 따로 설치하여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청소년육성 전담공무원의 임용 등에 필요한 사항은 조례로 정한다."는 청소년육성 전담공무원의 자격, 임용 절차, 권한 등에 대한 세부 사항을 지방자치단체가 조례로 정할 수 있다는 내용입니다. 이는 지방의 특성과 상황에 맞게 청소년육성 전담공무원의 역할을 조정하고, 청소년육성에 대한 효과적인 정책을 수립하기 위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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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청소년 기본법령상 청소년육성기금에 관한 내용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ㄴ
  2. ㄱ, ㄷ
  3. ㄴ, ㄹ
  4. ㄷ, ㄹ
  5. ㄱ, ㄴ, ㄷ
(정답률: 알수없음)
  • - "ㄱ"은 청소년 육성사업을 위한 자금을 마련하기 위해 설립된 기금이라는 내용이 옳다.
    - "ㄷ"는 청소년 육성기금의 운용방침과 운용결과를 평가하기 위한 청소년 육성기금 운용심의위원회가 설치되어 있다는 내용이 옳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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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청소년복지 지원법의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는 청소년의 체력검사와 건강진단을 실시할 수 있다.
  2. 국가는 청소년통합지원체계의 구축ㆍ운영을 지원하여야 한다.
  3.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는 청소년의 건강진단 결과의 분석을 다른 전문기관에 의뢰할 수 없다.
  4.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는 모든 청소년이 필요한 사항에 관하여 전문가의 상담을 받을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5. 여성가족부장관 또는 지방자치단체의 장은 청소년 가출 예방 및 보호ㆍ지원에 관한 업무를 청소년 기본법에 따른 청소년단체에 위탁할 수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는 청소년의 건강진단 결과의 분석을 다른 전문기관에 의뢰할 수 없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이는 잘못된 정보이며, 청소년의 건강진단 결과의 분석을 다른 전문기관에 의뢰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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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청소년복지 지원법상 교육적 선도에 관한 내용으로 옳은 것은?

  1. 청소년 본인은 교육적 선도를 신청할 수 없다.
  2. 청소년의 보호자가 교육적 선도를 신청하는 때에는 청소년 본인의 동의를 받을 필요는 없다.
  3. 비행ㆍ일탈을 저지른 청소년에 대하여 해당 청소년이 취학하고 있는 학교의 장은 교육적 선도를 신청할 수 없다.
  4. 교육적 선도의 기간은 3개월 이내로 한다.
  5.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는 선도 대상 청소년을 개인별로 전담하여 지도하는 선도후견인을 지정할 수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청소년복지 지원법에서는 교육적 선도를 실시하여 청소년의 건전한 성장을 돕고 있다. 이에 따라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는 선도 대상 청소년을 개인별로 전담하여 지도하는 선도후견인을 지정할 수 있다. 이는 청소년의 상황에 맞는 맞춤형 지도를 제공하여 청소년의 건전한 성장을 돕기 위한 것이다. 따라서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는 선도 대상 청소년을 개인별로 전담하여 지도하는 선도후견인을 지정할 수 있다."가 옳은 내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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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청소년복지 지원법상 청소년의 우대 등에 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국가는 그가 운영하는 수송시설ㆍ문화시설ㆍ여가시설 등을 청소년이 이용하는 경우 그 이용료를 면제하거나 할인할 수 있다.
  2. 청소년이 이용하는 시설의 운영자가 민간단체인 경우, 국가는 그 단체에게 청소년의 시설이용료를 할인하여 주도록 권고하여야 한다.
  3. 국가가 운영하는 문화시설의 이용료를 면제받거나 할인받으려는 청소년은 그 시설의 관리자에게 주민등록증, 학생증, 청소년증 등 나이를 확인할 수 있는 증표 또는 자료를 제시하여야 한다.
  4. 특별자치도지사는 9세 이상 18세 이하의 청소년에게 청소년증을 발급할 수 있다.
  5. 청소년증의 발급에 필요한 사항은 여성가족부령으로 정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청소년이 이용하는 시설의 운영자가 민간단체인 경우, 국가는 그 단체에게 청소년의 시설이용료를 할인하여 주도록 권고하여야 한다."이 옳지 않은 것이다. 이유는 법에서는 국가가 그 단체에게 권고하는 것이 아니라, 청소년의 시설 이용료를 할인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따라서 이 문장은 잘못된 내용을 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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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청소년복지 지원법상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에 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청소년 가족에 대한 상담ㆍ교육은 그 사무에 해당되지 않는다.
  2.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은 법인으로 한다.
  3. 정관을 변경하려는 경우에는 여성가족부장관의 인가를 받아야 한다.
  4. 원장 1명을 포함한 15명 이내의 이사와 감사 1명을 둔다.
  5. 원장의 임면권자는 여성가족부장관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청소년 가족에 대한 상담ㆍ교육은 그 사무에 해당되지 않는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이유는 청소년복지 지원법에서는 청소년과 그 가족에 대한 상담 및 교육을 포함한 다양한 복지서비스를 제공하도록 규정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도 청소년과 그 가족에 대한 상담 및 교육을 담당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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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청소년복지 지원법상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는 경우를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ㄴ
  2. ㄱ, ㄷ
  3. ㄴ, ㄷ
  4. ㄱ, ㄴ, ㄷ
(정답률: 알수없음)
  • 이유는 "ㄱ"과 "ㄱ, ㄴ"은 모두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해당하는 경우이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ㄷ"에 해당하는 경우가 포함되어 있거나, "ㄴ"과 "ㄱ"이 아닌 다른 경우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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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청소년복지 지원법상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청소년복지시설은?

  1. 청소년쉼터
  2. 청소년자립지원관
  3. 청소년상담복지센터
  4. 청소년치료재활센터
  5. 이주배경청소년지원센터
(정답률: 알수없음)
  • 이미지에서 보이는 시설은 청소년들의 신체적, 정신적 치료 및 재활을 위한 시설로, 청소년치료재활센터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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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청소년복지 지원법상 ( )에 들어갈 용어로 옳은 것은?

  1. 위험청소년
  2. 부적응청소년
  3. 일탈청소년
  4. 위기청소년
  5. 문제청소년
(정답률: 알수없음)
  • 위기청소년은 가정, 학교, 사회 등에서 여러 가지 이유로 위기에 처한 청소년을 말한다. 이들은 법적 문제, 학교부적응, 가정문제, 인격발달문제 등 다양한 문제를 겪고 있으며, 이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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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다음 ( )에 들어갈 숫자가 순서대로 옳은 것은?

  1. 6, 9, 1, 9
  2. 6, 10, 2, 10
  3. 7, 9, 1, 10
  4. 7, 9, 1, 11
  5. 7, 10, 2, 10
(정답률: 알수없음)
  • 각 줄의 숫자들을 각각 더하면 24가 나와야 합니다. "6, 9, 1, 9"의 경우 25이므로 제외됩니다. "6, 10, 2, 10"의 경우 28이므로 제외됩니다. "7, 9, 1, 11"의 경우 28이므로 제외됩니다. "7, 10, 2, 10"의 경우 29이므로 제외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7, 9, 1, 1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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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청소년 보호법의 내용이다. 다음 (ㄱ)과 (ㄴ)에 들어갈 숫자가 모두 옳은 것은?

  1. ㄱ: 19, ㄴ: 14
  2. ㄱ: 19, ㄴ: 16
  3. ㄱ: 19, ㄴ: 19
  4. ㄱ: 20, ㄴ: 15
  5. ㄱ: 20, ㄴ: 16
(정답률: 알수없음)
  • 청소년 보호법은 만 19세 미만의 청소년을 보호하기 위한 법이다. 따라서 (ㄱ)은 19가 맞다. 또한, 청소년 보호법에서는 만 16세 미만의 청소년이 성매매를 하거나 성적 행위를 하거나 시도하거나 강요받는 것을 금지하고 있다. 따라서 (ㄴ)은 16이 맞다. 따라서 정답은 "ㄱ: 19, ㄴ: 16"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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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청소년활동 진흥법상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의 감사를 임명하는 자는?

  1. 기획재정부장관
  2. 법무부장관
  3. 보건복지부장관
  4. 여성가족부장관
  5. 행정자치부장관
(정답률: 알수없음)
  •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은 국가기관으로서 기획재정부장관이 책임을 지고 있기 때문에, 감사를 임명하는 자도 기획재정부장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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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아동ㆍ청소년의 성보호에 관한 법률의 내용으로 옳은 것은?

  1. 아동ㆍ청소년에 대한 강간죄는 디엔에이(DNA)증거 등 그 죄를 증명할 수 있는 과학적인 증거가 있는 때에는 공소시효가 무기한 연장된다.
  2. 아동ㆍ청소년의 성을 사는 행위를 한 자는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3. 폭행이나 협박으로 아동ㆍ청소년으로 하여금 아동ㆍ청소년의 성을 사는 행위의 상대방이 되게 한 자는 3년 이상의 유기징역에 처한다.
  4. 폭행이나 협박으로 아동ㆍ청소년대상 성범죄의 피해자 또는 보호자를 상대로 합의를 강요한 자는 10년 이하의 유기징역에 처한다.
  5. 아동ㆍ청소년의 성을 사는 행위를 하도록 유인ㆍ권유 또는 강요한 자는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3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아동ㆍ청소년의 성을 사는 행위를 하도록 유인ㆍ권유 또는 강요한 자는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3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이는 아동ㆍ청소년의 성보호에 관한 법률 제10조에 따른 내용이다. 이 법률은 아동ㆍ청소년의 성에 대한 범죄를 엄격하게 처벌하고, 아동ㆍ청소년의 성을 보호하기 위한 다양한 제도를 마련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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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아동ㆍ청소년의 성보호에 관한 법률상 ( )에 들어갈 숫자로 옳은 것은?

  1. 1
  2. 3
  3. 5
  4. 7
  5. 10
(정답률: 알수없음)
  • 이유는 "아동ㆍ청소년의 성보호에 관한 법률"이 2012년 10월 31일에 개정되어 "10"이 되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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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상 교육감의 임무로 옳지 않은 것은?

  1. 시ㆍ도 교육청에 학교폭력의 예방과 대책을 담당하는 전담부서를 설치ㆍ운영하여야 한다.
  2. 관할 구역 안에서 학교폭력이 발생한 때에는 해당 학교의 장 및 관련 학교의 장에게 그 경과 및 결과의 보고를 요구할 수 있다.
  3. 학교폭력 실태조사를 연 1회 실시하고 그 결과를 공표하여야 한다.
  4. 학교폭력 등에 관한 조사, 상담, 치유프로그램 운영 등을 위한 전문기관을 설치ㆍ운영할 수 있다.
  5. 관할 구역에서 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책 마련에 기여한 바가 큰 학교 또는 소속 교원에게 상훈을 수여하거나 소속 교원의 근무성적 평정에 가산점을 부여할 수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학교폭력 실태조사를 연 1회 실시하고 그 결과를 공표하여야 한다."가 옳지 않은 것입니다. 이는 법률상 교육감의 임무 중 하나로 규정되어 있으며,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을 강화하기 위한 중요한 조치입니다. 실태조사를 통해 학교폭력의 실제 상황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예방 및 대책을 마련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공표를 통해 학생, 학부모, 교사 등 모든 이들이 학교폭력 문제에 대해 인식하고 대처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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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령상 학교의 장이 실시하는 학교폭력 예방교육의 기준에 관한 내용으로 옳은 것은?

  1. 학기별로 4회 이상 실시하여야 한다.
  2. 학생에 대한 학교폭력 예방교육은 학년 단위로 실시함을 원칙으로 한다.
  3. 학생과 교직원, 학부모를 함께 교육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4. 강의, 토론 및 역할연기 등 다양한 방법으로 하고, 다양한 자료나 프로그램 등을 활용하여야 한다.
  5. 학부모에 대한 학교폭력 예방교육은 학교폭력 관련 법령에 대한 내용, 학생 대상 학교폭력예방 프로그램 운영 방법 등을 반드시 포함하여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강의, 토론 및 역할연기 등 다양한 방법으로 하고, 다양한 자료나 프로그램 등을 활용하여야 한다. 이유는 학생들의 관심과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다양한 방법과 자료를 활용하여야 하며, 학생들의 다양한 성향과 특성에 맞게 교육을 제공해야 하기 때문이다. 또한, 학교폭력 예방교육은 단순한 지식 전달이 아니라 학생들이 스스로 학교폭력을 예방하고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것이 목적이므로, 다양한 방법과 자료를 활용하여 학생들의 참여도와 학습 효과를 높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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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소년법상 보호처분의 기간에 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보호관찰관의 단기 보호관찰기간은 1년으로 한다.
  2. 보호관찰관의 장기 보호관찰기간은 2년으로 하며, 소년부 판사는 보호관찰관의 신청에 따라 결정으로써 1년의 범위에서 한 번에 한하여 그 기간을 연장할 수 있다.
  3. 수강명령은 100시간을, 사회봉사명령은 200시간을 초과할 수 없다.
  4. 단기로 소년원에 송치된 소년의 보호기간은 3개월을 초과하지 못한다.
  5. 장기로 소년원에 송치된 소년의 보호기간은 2년을 초과하지 못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단기로 소년원에 송치된 소년의 보호기간은 3개월을 초과하지 못한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이유는 소년법 제44조에 따르면, 소년부 판사는 소년의 성격, 나이, 범행의 경중 등을 고려하여 보호처분의 기간을 정하며, 이 기간은 1년을 초과하지 못하도록 하되, 단기로 소년원에 송치된 소년의 경우에는 3개월을 초과하지 못하도록 한다고 명시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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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행정의 유형은?

  1. 수익행정
  2. 침해행정
  3. 기속행정
  4. 재량행정
  5. 복효행정
(정답률: 알수없음)
  • 위 그림은 기업이 특정 지역에 공장을 건설하려고 할 때, 그 지역의 행정기관이 건설 허가를 내놓는 과정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때 행정기관은 법령이나 규정에 따라 건설 허가 여부를 결정하게 되는데, 이러한 행정을 기속행정이라고 합니다. 즉, 법령이나 규정에 따라서 행정기관이 결정을 내리는 것을 기속행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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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것은?

  1.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 한국청년정책연구원
  3. 한국청소년문화연구소
  4.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
  5. 청소년보호위원회
(정답률: 알수없음)
  • 이미지에서 보이는 로고는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의 로고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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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소년법상 사건 본인이나 보호자가 정당한 이유 없이 소환에 응하지 아니 하는 경우, 소년부 판사가 발부할 수 있는 동행영장에 기재하여야 하는 사항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ㄴ
  2. ㄱ, ㄷ
  3. ㄱ, ㄴ, ㄹ
  4. ㄴ, ㄷ, ㄹ
  5. ㄱ, ㄴ, ㄷ, ㄹ
(정답률: 알수없음)
  • ㄱ은 동행영장에 기재해야 하는 사항 중 가장 기본적인 내용인 "소환 대상자의 성명, 주소, 생년월일"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ㄷ는 "소환 대상자가 거주하는 장소 또는 근무하는 장소"를 추가로 기재해야 하는 사항입니다. 따라서, 정당한 이유 없이 소환에 응하지 않는 경우 해당 정보를 포함하여 동행영장을 발부해야 합니다. ㄴ, ㄹ은 추가적인 사항으로, ㄴ은 "동행인의 성명, 주소, 생년월일"을, ㄹ은 "동행인이 있는 경우 그 성명, 주소, 생년월일"을 기재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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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청소년 행정의 특성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ㄴ
  2. ㄱ, ㄷ
  3. ㄴ, ㄷ
  4. ㄱ, ㄴ, ㄷ
(정답률: 알수없음)
  • - ㄱ: 청소년은 성장과 발달 과정에서 다양한 문제와 고민을 겪는다. 이에 따라 청소년 행정은 문제해결과 지원을 중심으로 이루어진다.
    - ㄴ: 청소년은 성인과는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청소년 행정은 청소년의 특성을 고려하여 계획되어야 한다.
    - ㄷ: 청소년은 사회적으로 취약한 집단으로, 보호와 지원이 필요하다. 따라서 청소년 행정은 보호와 지원을 중심으로 이루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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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청소년활동 진흥법령상 단체가 그 회원을 대상으로 수련활동을 실시하는 경우, 청소년 참가인원이 150명 이상인 청소년수련활동이더라도 미리 청소년수련활동 인증위원회의 인증을 받지 않아도 되는 단체를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ㄷ
  2. ㄴ, ㄹ
  3. ㄱ, ㄴ, ㄷ
  4. ㄱ, ㄴ, ㄹ
  5. ㄱ, ㄴ, ㄷ, ㄹ
(정답률: 알수없음)
  • 청소년수련활동 인증위원회의 인증을 받지 않아도 되는 경우는 다음과 같다.

    ㄱ. 청소년활동진흥법령상 수련활동이 아닌 일반적인 청소년활동을 실시하는 경우
    ㄴ. 청소년 참가인원이 150명 미만인 경우
    ㄷ. 청소년 참가인원이 150명 이상이지만, 수련활동이 아닌 청소년활동을 실시하는 경우
    ㄹ. 청소년수련활동 인증위원회의 인증을 받은 경우

    따라서, ㄱ, ㄴ, ㄷ, ㄹ이 모두 포함된 "ㄱ, ㄴ, ㄷ, ㄹ"이 아닌, ㄱ, ㄴ, ㄷ만을 포함한 "ㄱ, ㄴ, ㄷ"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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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꿈을 키우는 청소년, 희망을 더하는 가족, 밝은 미래사회'를 비전으로 하여 4대분야 12대 중점과제를 제시한 것은?

  1. 제1차 청소년육성 5개년계획
  2. 제2차 청소년육성 5개년계획
  3. 제3차 청소년육성 5개년계획
  4. 제4차 청소년정책(수정ㆍ보완)기본계획
  5. 제5차 청소년정책기본계획
(정답률: 알수없음)
  • 제4차 청소년정책(수정ㆍ보완)기본계획은 꿈을 키우는 청소년, 희망을 더하는 가족, 밝은 미래사회를 비전으로 하여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과 교육, 일자리 창출, 문화예술 체험 등 4대분야 12대 중점과제를 제시한 것입니다. 이는 청소년들의 꿈과 희망을 실현시키고, 미래사회를 밝게 만들기 위한 정책적 방향성을 제시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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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상담연구방법론의 실제

51. 군집분석(cluster analysis)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단변량(univariate)분석 기법이다.
  2. 동일 범주(군집) 내에 있는 사람들은 서로 동질적이다.
  3. 기존에 분류된 하위유형들을 재확인할 때도 사용된다.
  4. 특정 현상에 대한 상담자의 진술을 분류하는데 사용할 수 있다.
  5. 진로를 결정하지 못하는 사람들의 하위유형을 확인하는데 사용할 수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단변량(univariate)분석 기법이 아니다. 군집분석은 다변량(multivariate)분석 기법으로, 여러 개의 변수를 고려하여 유사한 특성을 가진 개체들을 군집화하는 분석 기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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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p-value에 기초한 통계적 유의성 검정에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집단 간 차이나 변인의 효과가 실제로, 임상적으로 유의한지를 확인해야 한다.”에서 밑줄 친 부분과 관련이 가장 적은 것은?

  1. R2
  2. t
  3. η2
  4. ω2
  5. Cohen의 d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R2"이다.

    p-value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를 판단하는 지표이지만, 실제로 그 차이가 의미 있는지는 판단할 수 없다. 따라서 실제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추가적인 분석이 필요하다. 이 때 사용되는 지표들 중에서 t는 두 집단 간 평균 차이가 표준 오차에 비해 얼마나 큰지를 나타내는 지표이다. 따라서 t값이 크면 두 집단 간 차이가 크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는 실제로 유의한 차이가 있다는 것을 나타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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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학술 논문에서 '측정도구' 부분에 포함되는 내용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ㄴ, ㄷ
  2. ㄴ, ㄷ, ㄹ
  3. ㄴ, ㄹ, ㅁ
  4. ㄱ, ㄷ, ㄹ, ㅁ
  5. ㄱ, ㄴ, ㄷ, ㄹ, ㅁ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인 "ㄱ, ㄴ, ㄷ, ㄹ, ㅁ"은 모두 측정도구에 관련된 내용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ㄱ"은 측정도구의 정의와 종류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 있습니다. "ㄴ"은 측정도구의 유효성과 신뢰성을 평가하는 방법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 있습니다. "ㄷ"은 측정도구의 적용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오차와 그 대처 방법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 있습니다. "ㄹ"은 측정도구의 개발과 검증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ㅁ"은 측정도구의 활용과 관련된 내용을 다루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 모든 내용이 측정도구에 관련된 내용으로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ㄱ, ㄴ, ㄷ, ㄹ, ㅁ"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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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연구 시작 전에 70명의 내담자들로부터 애착과 특성불안을 측정하였고, 연구가 시작된 다음 16주 동안 매 상담 회기 후 즉시 내담자가 지각한 상담자와의 작업동맹을 측정하였다. 아래 제시된 연구문제들에 대하여 모두 답할 수 있는 자료 분석 기법은?

  1. 정준분석
  2. 판별분석
  3. 다층분석
  4. 요인분석
  5. 변량분석
(정답률: 알수없음)
  • 다층분석은 두 개 이상의 변수 간의 관계를 분석하는데 적합한 분석 기법으로, 이번 연구에서는 애착, 특성불안, 작업동맹 등 다양한 변수들 간의 관계를 파악해야 하기 때문에 다층분석이 적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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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나머지 넷과 용도가 다른 통계 지수는?

  1. AIC(Akaike information criterion)
  2. (standardized path coefficient)
  3. SRMR(standardized root mean square residual)
  4. CFI(comparative fit index)
  5. RMSEA(root mean square error of approximation)
(정답률: 알수없음)
  • "(standardized path coefficient)"는 다른 지수들과는 달리 경로분석에서 사용되는 지수이기 때문이다. 경로분석에서는 변수들 간의 인과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사용되며, 이 때 각 변수들 간의 관계를 나타내는 경로계수를 표준화하여 계수 크기와 방향성을 파악할 수 있다. 따라서 "(standardized path coefficient)"는 경로분석에서 사용되는 통계 지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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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조절효과를 검정하기 위한 가설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ㄴ, ㄷ
  2. ㄱ, ㄴ, ㄹ
  3. ㄴ, ㄷ, ㄹ
(정답률: 알수없음)
  • 조절효과란 제3의 변수(조절변수)의 영향을 제거하여 두 변수 간의 인과관계를 파악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조절효과를 검정하기 위해서는 조절변수가 필요합니다.

    보기에서 "ㄱ"은 조절변수가 없는 경우이므로 조절효과를 검정할 수 없습니다. "ㄴ"은 하나의 조절변수가 있는 경우이므로 조절효과를 검정할 수 있습니다. "ㄱ, ㄴ, ㄷ"는 두 변수 간의 인과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두 개 이상의 조절변수가 필요한 경우이므로 조절효과를 검정할 수 없습니다. "ㄱ, ㄴ, ㄹ"은 두 변수 간의 인과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두 개 이상의 조절변수가 필요한 경우이며, 조절변수가 적어도 두 개 이상 있으므로 조절효과를 검정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ㄴ, ㄷ, ㄹ"은 두 변수 간의 인과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조절변수가 적어도 두 개 이상 필요하지만, "ㄱ, ㄴ, ㄹ"과 달리 조절변수가 하나만 있으므로 조절효과를 검정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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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통계적 검정력(power)을 낮추는 요인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ㄴ
  2. ㄴ, ㄷ
  3. ㄷ, ㄹ
  4. ㄴ, ㄷ, ㄹ
  5. ㄱ, ㄴ, ㄷ, ㄹ
(정답률: 알수없음)
  • 통계적 검정력을 낮추는 요인은 다음과 같다.

    1. 표본 크기가 작을 때 (ㄱ)
    - 표본 크기가 작으면 모집단의 실제 차이를 잘 반영하지 못하므로 검정력이 낮아진다.

    2. 유의수준을 높게 설정할 때 (ㄴ)
    - 유의수준을 높게 설정하면 귀무가설을 기각하기 쉬워지므로 검정력이 낮아진다.

    3. 효과 크기가 작을 때 (ㄷ)
    - 효과 크기가 작으면 모집단의 차이를 잘 반영하지 못하므로 검정력이 낮아진다.

    4. 분산이 큰 경우 (ㄹ)
    - 분산이 크면 표본의 변동이 크게 나타나므로 모집단의 차이를 잘 반영하지 못하므로 검정력이 낮아진다.

    따라서, "ㄱ, ㄴ, ㄷ, ㄹ" 모두 통계적 검정력을 낮추는 요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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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다음 열거된 내용은 검사도구의 어떤 타당도를 확인하기 위한 방법인가?

  1. 내용타당도
  2. 안면타당도
  3. 구인타당도
  4. 증분타당도
  5. 예언타당도
(정답률: 알수없음)
  • 이 그림은 구인타당도를 확인하기 위한 방법 중 하나인 "직무분석"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구인타당도는 채용하려는 직무와 지원자의 능력과 경험을 비교하여 적합성을 판단하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이 그림은 구인타당도를 확인하기 위한 방법 중 하나인 직무분석을 보여주고 있으므로 정답은 "구인타당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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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연구의 타당도와 관련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ㄴ
  2. ㄱ, ㄷ
  3. ㄴ, ㄷ
(정답률: 알수없음)
  • - 연구의 타당도란 연구 결과가 신뢰할 수 있는지, 유용한지, 일반화할 수 있는지 등을 평가하는 것이다.
    - 그림에서는 "내용 타당도"와 "구성 타당도"를 설명하고 있다.
    - "내용 타당도"는 연구 결과가 연구 주제와 일치하고, 측정 도구가 적절하게 사용되었는지 등을 평가하는 것이다. 이는 "ㄴ"이 옳은 이유이다.
    - "구성 타당도"는 연구 결과가 일관성 있고, 측정 도구가 일관성 있게 사용되었는지 등을 평가하는 것이다. 이는 "ㄷ"가 옳은 이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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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다음 중 패널연구(panel study)에 관한 설명인 것은?

  1. 매번 다른 표본을 추출하여 동일 모집단의 변화 경향성을 분석한다.
  2. 설문지와 협의회 방식을 통합해서 수차례에 걸쳐 전문가의 집단적 합의를 이끌어 낸다.
  3. 매년 200명의 상담자들을 표집해서 수퍼바이저에 대한 상담자의 인식을 조사한다.
  4. 동일한 대상의 변화를 분석하기 때문에, 연구대상이 손실될 때 연구결과의 타당성이 문제가 된다.
  5. 새로 개발된 자살위기개입프로그램을 운영한 8명의 상담자의 운영 경험과 견해를 자료로 활용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동일한 대상의 변화를 분석하기 때문에, 연구대상이 손실될 때 연구결과의 타당성이 문제가 된다." 이유는 연구대상이 손실될 경우, 그 대상의 변화를 분석할 수 없기 때문에 연구결과의 타당성이 떨어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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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1. 모의상담연구(analogue counseling research)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연구의 외적 타당도가 낮다.
  2. 준실험설계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
  3. 실제 내담자를 대상으로 연구할 때보다 윤리적인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더 크다.
  4. 독립변인들의 상호작용 효과는 검정할 수 없다.
  5. 독립변인을 조작(manipulation)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정답률: 알수없음)
  • - 모의상담연구는 실제 상담과 유사한 상황을 만들어 내고, 실험적으로 내담자의 반응을 조사하는 연구이다.
    - 연구의 외적 타당도가 낮다는 것은 연구 결과를 일반화하기 어렵다는 것을 의미한다. 즉, 연구 결과가 실제 상담에서도 적용될 수 있는지 의문이 든다는 것이다.
    - 준실험설계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은 실험적으로 내담자의 반응을 조사하기 위해 상황을 조작할 수 있는 경우에만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 실제 내담자를 대상으로 연구할 때보다 윤리적인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더 크다는 것은 모의상담 연구에서 내담자의 개인정보 보호와 같은 윤리적인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이다.
    - 독립변인들의 상호작용 효과는 검정할 수 없다는 것은 모의상담 연구에서 독립변인들 간의 상호작용이 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 이를 검증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 독립변인을 조작하는 것이 불가능하다는 것은 모의상담 연구에서 상황을 조작할 수 있는 경우에도, 내담자의 반응을 완전히 조작할 수는 없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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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다음 중 청소년의 인터넷 과다 사용이 우울의 원인이 되는지 검정하기 위해 가장 적합한 연구설계는?

  1. 10명의 청소년을 면접해서 인터넷을 사용할 때 우울해지는지 질문한다.
  2. 500명의 청소년을 표집해서 인터넷 사용 정도와 우울의 단순 상관을 확인한다.
  3. 인터넷 사용 빈도의 평균이 상이한 두 학급에 속한 청소년들의 우울 수준을 비교한다.
  4. 특정 시점에서 500명의 청소년을 표집한 후, 인터넷 사용 정도가 우울을 예측하는지 회귀분석을 통해 확인한다.
  5. 5년간 500명의 동일 청소년을 대상으로 매년 인터넷 사용과 우울을 측정한 후, A 시점에서의 인터넷 사용이 이후 B 시점의 우울을 예측하는지 확인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5년간 500명의 동일 청소년을 대상으로 매년 인터넷 사용과 우울을 측정한 후, A 시점에서의 인터넷 사용이 이후 B 시점의 우울을 예측하는지 확인하는 것이 가장 적합한 연구설계이다. 이유는 인터넷 사용과 우울 간의 인과관계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시간적인 연속성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다른 보기들은 인터넷 사용과 우울 간의 인과관계를 파악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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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다음 ( )에 들어갈 용어가 순서대로 옳은 것은?

  1. 표절, 중복출판, 비밀보장
  2. 중복출판, 표절, 비밀보장
  3. 표절, 중복출판, 고지된 동의
  4. 표절, 비밀보장, 고지된 동의
  5. 중복출판, 표절, 고지된 동의
(정답률: 알수없음)
  • "표절"은 다른 사람의 저작물을 무단으로 사용하는 것을 말하며, "중복출판"은 이미 출판된 저작물을 다시 출판하는 것을 말합니다. "고지된 동의"는 저작자가 출판 전에 출판사에게 동의를 한 것을 말하며, 이는 저작권 침해를 방지하기 위한 조치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표절, 중복출판, 고지된 동의"입니다. "비밀보장"은 저작물의 내용이 외부에 노출되지 않도록 보호하는 것을 말하며, 이는 저작권과는 관련이 없는 개인정보 보호와 관련된 내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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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조작적 정의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개념의 진술문이 참이 되기 위한 조건을 정의 속에 포함시켜 기술하는 방식을 말한다.
  2. 개념을 조작적으로 정의함으로써 추상적인 개념의 의미가 명확해 진다.
  3. 연구에서 새로운 구인(construct)을 탐구하는 경우 개념적 정의 없이 조작적 정의를 내려도 된다.
  4. 조작적으로 개념을 정의하는 방법은 브리지만(P. Bridgman)이 주창한 조작주의에서 비롯되었다.
  5. 개념을 조작적으로 정의함으로써 개념의 속성 관찰과 측정이 가능하게 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연구에서 새로운 구인(construct)을 탐구하는 경우 개념적 정의 없이 조작적 정의를 내려도 된다."는 옳지 않은 설명이다. 새로운 구인을 탐구할 때에도 개념적 정의가 필요하며, 조작적 정의는 개념적 정의를 보완하는 역할을 한다. 개념적 정의 없이 조작적 정의만으로는 개념의 의미를 명확히 이해하기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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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다음 중 비율척도에 해당하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ㄴ, ㄷ
  2. ㄱ, ㄷ, ㄹ
  3. ㄴ, ㄷ, ㄹ
  4. ㄴ, ㄹ, ㅁ
  5. ㄴ, ㄹ, ㅂ
(정답률: 알수없음)
  • 비율척도는 숫자의 크기와 비율이 의미가 있는 척도이다. 따라서 0이 아닌 임의의 상수를 곱하거나 나누어도 의미가 유지된다. 이에 따라 "ㄴ, ㄹ, ㅁ"은 모두 비율척도에 해당한다.

    - "ㄴ"은 인구 비율로, 인구 수의 크기와 비율이 의미가 있다.
    - "ㄹ"은 성적 비율로, 점수의 크기와 비율이 의미가 있다.
    - "ㅁ"은 부동산 가격 비율로, 가격의 크기와 비율이 의미가 있다.

    반면에 "ㄱ, ㄷ, ㄱ, ㄷ, ㄹ, ㄴ, ㄹ, ㅂ"은 모두 비율척도가 아니다. 예를 들어 "ㄱ"은 학년으로, 학년의 크기와 비율이 의미가 없다. 2학년이 1학년보다 크다는 것은 의미가 있지만, 2학년이 1학년의 2배라는 것은 의미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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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영가설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영가설은 어떤 특정한 값과 다르다고 진술하는 가설이다.
  2. 영가설은 대립가설이라 부른다.
  3. 영가설을 직접 검정할 수는 없다.
  4. 비방향적 영가설을 μ1 ≠ μ2로 표기할 수 있다.
  5. 방향적 영가설을 μ1 ? μ2로 표기할 수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영가설은 어떤 특정한 값과 다르다고 진술하는 가설이다. 대립가설은 영가설과 반대되는 가설이다. 영가설을 직접 검정할 수는 없다. 비방향적 영가설을 μ1 ≠ μ2로 표기할 수 있다. 그리고 방향적 영가설을 μ1 ? μ2로 표기할 수 있는데, 이는 μ1과 μ2 중 어느 쪽이 더 큰지 혹은 작은지를 가리키는 것이다. 예를 들어, μ1 > μ2인 경우 μ1 ? μ2로 표기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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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과학의 특징에 해당하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ㄴ, ㄹ
  2. ㄹ, ㅁ
  3. ㄱ, ㄷ, ㄹ
  4. ㄴ, ㄹ, ㅁ
  5. ㄴ, ㄷ, ㄹ, ㅁ
(정답률: 알수없음)
  • 과학은 경험적인 증거와 검증 가능한 이론에 기반하여 지식을 발전시키는 학문이기 때문에 "ㄴ, ㄹ" (경험적인 증거와 검증 가능한 이론), "ㄹ, ㅁ" (논증과 추론)이 해당한다. "ㄱ, ㄷ, ㄹ"은 한글 자음이므로 과학의 특징과는 관련이 없다. "ㄴ, ㄷ, ㄹ, ㅁ"은 "ㄴ, ㄹ"과 "ㄹ, ㅁ"을 중복해서 포함하고 있으므로 정답이 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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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최소자승법을 적용하기 위한 가정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모집단의 오차항의 기대치는 0이다.
  2. 모집단의 오차항의 분산은 동일하다.
  3. 오차항 사이에는 상관관계가 없다.
  4. 오차항과 독립변수 사이에 상관관계가 있다.
  5. 모집단의 회귀모형은 적합하게 설정되어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최소자승법을 적용하기 위한 가정 중 옳지 않은 것은 "오차항과 독립변수 사이에 상관관계가 있다." 입니다. 이는 다중공선성 문제를 일으키며, 독립변수들 간에 강한 상관관계가 있을 때 발생합니다. 이 경우, 회귀분석 결과의 신뢰성이 떨어지며, 회귀계수의 추정치가 불안정해집니다. 따라서, 독립변수들 간에 강한 상관관계가 있는 경우, 변수 선택이나 변수 변환 등의 방법을 통해 다중공선성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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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내적 타당도를 저해하는 요인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연구기간에 발생하는 외부적 사건이 실험결과에 영향을 주는 것은 역사적 요인에 해당한다.
  2. 특정 개념을 측정하기 위해 하나의 척도를 사용할 때 발생하는 위협요인은 반복검사에 해당한다.
  3. 노인이 치료를 받아도 건강이 개선되지 않는 것은 성숙효과에 해당한다.
  4. 반복적 측정에 따라 내적 타당도가 위협받는 것은 시험효과(학습효과)에 해당한다.
  5. 측정도구, 측정기법 등의 차이에 의한 효과는 측정의 편향에 해당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특정 개념을 측정하기 위해 하나의 척도를 사용할 때 발생하는 위협요인은 반복검사에 해당한다."는 옳은 설명이다.

    내적 타당도를 저해하는 요인에는 시험효과(학습효과), 측정도구나 측정기법의 차이에 의한 효과, 역사적 요인 등이 있다. 노인이 치료를 받아도 건강이 개선되지 않는 것은 성숙효과에 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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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다음 그림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실험설계의 한 유형을 설명하는 것이다.
  2. 통제집단 준실험설계를 나타낸 것이다.
  3. 통제집단 사전사후측정설계를 나타낸 것이다.
  4. 대상의 무작위화, 독립변수의 조작을 포함한다.
  5. 한 집단에만 실험처치를 실시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한 집단에만 실험처치를 실시했다."입니다.

    해당 그림은 통제집단 준실험설계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이는 실험과 비슷하지만, 대상을 무작위로 할당하지 않고 이미 존재하는 집단을 실험과 대조군으로 나누어 실험을 진행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대상의 무작위화, 독립변수의 조작을 포함한다."와 "실험설계의 한 유형을 설명하는 것이다."는 맞는 설명입니다.

    하지만, "한 집단에만 실험처치를 실시했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통제집단 준실험설계에서는 실험과 대조군이 각각 다른 집단으로 나뉘어져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통제집단 사전사후측정설계를 나타낸 것이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통제집단 사전사후측정설계는 실험과 대조군을 무작위로 할당하고, 전후로 각각 측정하는 것을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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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솔로몬 4집단설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두 집단에는 실험처치를 실시한다.
  2. 두 집단에는 사전검사를 실시하지 않는다.
  3. 통제집단 사전사후측정설계와 통제집단 사후측정설계를 통합한 형태이다.
  4. 다소 복잡한 것이 문제이지만 내적 타당도를 확보한다는 측면에서 이상적이다.
  5. 실험처치 기간이 단기일 때보다 장기일 때 더 적합하다.
(정답률: 알수없음)
  • "실험처치 기간이 단기일 때보다 장기일 때 더 적합하다."는 옳은 설명이다. 이는 실험처치가 단기적으로는 효과가 없을 수 있으며, 장기적으로는 효과가 나타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실험처치 기간이 더 길어질수록 더 정확한 결과를 얻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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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가외변인의 통제 방법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1. 통계적 회귀(statistical regression)
  2. 은폐(blind)
  3. 짝짓기(matching)
  4. 평형화(counterbalancing)
  5. 무선화(randomization)
(정답률: 알수없음)
  • 통계적 회귀는 가외변인을 통제하는 방법 중 하나이지만, 다른 방법들과는 달리 가외변인과 종속변인 간의 관계를 분석하여 예측하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가외변인을 직접적으로 통제하는 것이 아니라, 그 영향력을 분석하여 종속변인에 대한 예측 모델을 만드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 방법은 가외변인의 통제 방법으로 보기 어려운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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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Y 고등학교 3학년 학생들의 학년 석차와 영어 점수 순위간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기 위한 통계값은?

  1. 사분상관계수
  2. 양분상관계수
  3. 스피어만(C. Spearman)의 등위상관계수
  4. 양류상관계수
  5. 편상관계수
(정답률: 알수없음)
  • 학년 석차와 영어 점수는 모두 순위에 기반한 데이터이므로, 등간척도나 비율척도로 측정되는 데이터가 아니기 때문에 피어슨 상관계수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등위상관계수 중에서도 순위간의 상관관계를 측정하는 스피어만(C. Spearman)의 등위상관계수를 사용해야 합니다. 이는 두 변수 간의 순위를 비교하여 상관관계를 측정하는 방법으로, 순위의 차이를 이용하여 상관계수를 계산합니다. 따라서 Y 고등학교 3학년 학생들의 학년 석차와 영어 점수 순위간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스피어만의 등위상관계수를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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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다음은 연구방법과 그 특징을 연결한 것이다. ( )에 들어갈 내용이 순서대로 옳은 것은?

  1. 담화분석, 범주의 비율, 사회연결망분석
  2. 근거이론, 영역 및 교차분석, 현상학적 연구
  3. 근거이론, 이론적 표집, 사회연결망분석
  4. 문화기술지, 준거기반 표집, 사례연구
  5. 내러티브연구, 이론적 표집, 담화분석
(정답률: 알수없음)
  • - 근거이론: 연구자가 세운 이론을 바탕으로 연구를 진행하는 방법으로, 이론적인 근거를 바탕으로 연구를 수행한다는 특징이 있다.
    - 영역 및 교차분석: 연구 대상의 특정 영역을 선정하고, 그 영역 내에서 다양한 변수들을 분석하는 방법으로, 다양한 변수들 간의 상호작용을 파악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 현상학적 연구: 연구 대상의 경험과 의미를 이해하기 위해 그들의 관점에서 연구를 수행하는 방법으로, 연구 대상의 경험과 의미를 존중하고 이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특징이 있다.

    따라서, (근거이론, 영역 및 교차분석, 현상학적 연구)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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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피어슨(K. Pearson)의 적률상관계수 rxy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상관계수의 값은 -1.0부터 +1.0사이의 어떤 값을 가진다.
  2. 상관계수가 1이라면 두 변인은 완전히 1대1로 변화함을 뜻한다.
  3. 상관계수가 0이라면 두 변인이 서로 독립되어 있다는 것을 뜻한다.
  4. rxy = -.75와 rxy = +.25 중 상관의 정도가 더 큰 것은 rxy = +.25이다.
  5. 변인 간 관계가 선형적으로 나타난다.
(정답률: 알수없음)
  • "rxy = -.75와 rxy = +.25 중 상관의 정도가 더 큰 것은 rxy = +.25이다."는 옳은 설명이다. 상관계수의 값은 -1.0부터 +1.0사이의 어떤 값을 가지며, 값이 1에 가까울수록 두 변수 간의 관계가 강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rxy = +.25는 rxy = -.75보다 상관의 정도가 더 크다. 상관계수가 1이라면 두 변인은 완전히 1대1로 변화함을 뜻하며, 상관계수가 0이라면 두 변인이 서로 독립되어 있다는 것을 뜻한다. 또한, 상관계수는 두 변수 간의 관계가 선형적으로 나타날 때만 유효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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