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상담사 1급(1교시)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7-09-16)

청소년상담사 1급(1교시)
(2017-09-16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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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상담사 교육 및 사례지도

1. 수퍼비전의 정의로 옳지 않은 것은?

  1. 수퍼바이저가 내담자의 직업 활동을 평가하고, 적절한 직업적 행동을 습득하도록 돕는 교육과정
  2. 상담자의 수행활동을 감독 혹은 지도하는 활동
  3. 수퍼바이저가 수퍼바이지의 치료적 능력의 발달을 촉진하려는 의도를 가지고 계획적으로 하는 대인관계
  4. 상담분야의 선배 또는 보다 전문적인 위치에 있는 사람이 후배 또는 미숙한 구성원에게 제공하는 개입
  5. 상담자가 상담을 잘 할 수 있도록 경험이 많고 숙련된 상담자가 도와주는 과정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수퍼바이저가 내담자의 직업 활동을 평가하고, 적절한 직업적 행동을 습득하도록 돕는 교육과정"은 수퍼비전의 정의가 아니다. 수퍼비전은 상담자의 수행활동을 감독 혹은 지도하는 활동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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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수퍼비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수퍼비전의 구체적인 목표는 수퍼바이저의 이론적 배경으로부터 크게 영향을 받는다.
  2. 수퍼비전의 단기적 목표는 수퍼바이지의 셀프 수퍼비전 능력 개발에 있다.
  3. 내담자를 보호하는 것은 수퍼비전의 중요한 목적이 된다.
  4. 프로이트(S. Freud)가 만든 수요모임이 수퍼비전의 첫출발이라고 볼 수 있다.
  5. 수퍼비전 관계는 수퍼비전이 진행되면서 변화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프로이트(S. Freud)가 만든 수요모임이 수퍼비전의 첫출발이라고 볼 수 있다."는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수퍼비전의 단기적 목표는 수퍼바이저의 셀프 수퍼비전 능력 개발에 있습니다. 이는 수퍼바이저가 자신의 역할과 책임을 인식하고,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며, 자기 개발에 대한 의지와 노력을 가지도록 돕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수퍼바이저는 더 나은 지도자가 되어 내담자들에게 더 나은 지도를 제공할 수 있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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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일회성 초빙수퍼비전에서 수퍼바이저의 역할 및 태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ㄷ
  2. ㄱ, ㄹ
  3. ㄱ, ㄷ, ㄹ
  4. ㄴ, ㄷ, ㄹ
  5. ㄱ, ㄴ, ㄷ, ㄹ
(정답률: 알수없음)
  • - ㄱ: 초빙수퍼비전에서 수퍼바이저는 팀원들의 역할과 책임을 분명하게 지정하고, 업무를 효율적으로 진행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
    - ㄷ: 수퍼바이저는 팀원들의 업무 수행 상황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문제가 발생할 경우 적극적으로 대처해야 한다.
    - ㄹ: 수퍼바이저는 팀원들과의 소통을 중요시하며, 피드백을 통해 개선점을 제시하고, 팀원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업무를 진행해야 한다.

    따라서, "ㄱ, ㄷ, ㄹ"이 모두 옳은 설명이다. 나머지 보기들은 일부만 혹은 전혀 해당하지 않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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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수퍼비전에서 발생하는 게임을 줄이기 위한 수퍼바이저의 노력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게임을 유발한 수퍼바이지의 역동을 이해한다.
  2. 직접적인 의사소통이 가능한 열린 관계를 만든다.
  3. 자신이 사용하는 권력게임, 기권게임 등을 자각한다.
  4. 수퍼바이지가 경험하고 있는 애매모호함과 혼란을 공감한다.
  5. 분노, 적개심, 거절당할 위험 등을 고려하여 수퍼바이지에게 긍정적인 피드백을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분노, 적개심, 거절당할 위험 등을 고려하여 수퍼바이지에게 긍정적인 피드백을 한다."가 옳지 않은 것은, 수퍼바이저는 모든 상황에서 긍정적인 피드백만을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상황에 따라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해야 하기 때문이다. 때로는 부정적인 피드백이 필요한 경우도 있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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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수퍼비전 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수퍼바이지와 관련된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ㄴ, ㄹ
  2. ㄱ, ㄷ, ㄹ
  3. ㄴ, ㄷ, ㄹ
  4. ㄱ, ㄴ, ㄷ, ㄹ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ㄱ, ㄴ, ㄷ, ㄹ" 입니다.

    - 수퍼바이지는 수퍼비전에서 상사와 부하 간의 관계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수퍼바이지와 관련된 요인은 수퍼비전 관계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 "ㄱ"은 수퍼바이지의 역할과 책임이 명확하게 정해져 있을 때 수퍼비전 관계가 원활하게 이루어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 "ㄴ, ㄹ"은 수퍼바이지와 부하 간의 상호작용과 의사소통이 중요하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 "ㄷ"는 수퍼바이지와 부하 간의 신뢰와 존중이 필요하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수퍼바이지와 관련된 요인들이 수퍼비전 관계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ㄱ, ㄴ, ㄷ, ㄹ"이 모두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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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수퍼바이저의 역전이 행동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ㄴ
  2. ㄱ, ㄷ
  3. ㄴ, ㄷ
  4. ㄱ, ㄴ, ㄷ
(정답률: 알수없음)
  • 수퍼바이저의 역전이 발생하면 행동을 선택하는 기준이 바뀌게 됩니다. 이전에는 보상을 최대화하는 행동을 선택했지만, 역전 이후에는 보상을 최소화하는 행동을 선택하게 됩니다. 따라서, "ㄱ"은 보상을 최소화하는 행동이 아니므로 선택하지 않고, "ㄷ"는 보상을 최소화하는 행동이므로 선택하게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ㄱ, ㄷ"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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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수퍼바이저의 개입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초급상담자에게 직면적 개입을 많이 사용하여 좋은 상담자로 성장하게 한다.
  2. 초급상담자에게 승화적 개입을 많이 사용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
  3. 초급상담자는 다른 발달단계 상담자보다 강한 저항을 보이므로 촉진적인 자세로 대응해야 한다.
  4. 초급상담자에 대한 개념적 개입으로 내담자 문제의 개념화, 상담목표와 계획, 상담개입기술을 알려준다.
  5. 고급상담자를 위한 수퍼비전도 수퍼바이저가 주도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초급상담자에게 승화적 개입을 많이 사용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 이유는 초급상담자는 아직 상담기술이 부족하고 경험이 적기 때문에, 승화적 개입은 내담자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있어서 부적절하거나 위험할 수 있기 때문이다. 초급상담자는 먼저 내담자의 이야기를 경청하고 이해하는 능력을 키우는 것이 중요하며, 이를 바탕으로 적절한 개입을 시도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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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 사례에 관한 수퍼바이저의 피드백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상담자가 상담목표를 설정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2. 내담자의 학교적응과 관련된 요인을 탐색하였나요?
  3. ‘내 속을 알아주는 사람이 아무도 없다.’는 것은 친구관계보다는 가족문제이므로 가족관계 개선으로 상담목표를 재설정해야 합니다.
  4. ‘친구 ○○과 마음을 나눌 수 있는 관계를 맺는다. 이를 통해 주변 친구들과 원만히 대인관계를 하는 방법을 익힌다.’처럼 구체적으로 상담목표를 설정해야 합니다.
  5. 내담자 주호소 문제의 원인이 상담자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정답률: 알수없음)
  • "‘내 속을 알아주는 사람이 아무도 없다.’는 것은 친구관계보다는 가족문제이므로 가족관계 개선으로 상담목표를 재설정해야 합니다." 이것은 옳은 피드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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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셀프 수퍼비전에서 자기개방 후 자신에게 하는 질문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유능한 상담자로 내담자에게 인식되었는가?
  2. 가장 간결하게 말한다면 뭐라고 해야 했을까?
  3. 개방하지 않았으면 어떤 어려움이 생겼을까?
  4. 상담의 초점을 어떻게 다시 내담자에게 돌릴 것인가?
  5. 지금이 가장 적절한 시점인가?
(정답률: 알수없음)
  • "유능한 상담자로 내담자에게 인식되었는가?"가 옳지 않은 것은 자기개방과 관련이 없기 때문입니다. 이 질문은 상담자의 역량과 자신감을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내담자의 인식과 인식 변화를 파악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내담자가 처음 상담을 받을 때는 상담자에 대한 불신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상담자가 유능하게 대처하고, 내담자의 이야기를 잘 들어주며, 적절한 조언을 제공한다면 내담자는 상담자를 더 신뢰하고, 유능한 상담자로 인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유능한 상담자로 내담자에게 인식되었는가?"는 상담자의 자기개방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으며, 내담자의 인식 변화를 파악하기 위한 질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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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심리검사 수퍼비전에 특별히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 이유가 아닌 것은?

  1. 표준화된 심리검사 수퍼비전의 용이성
  2. 심리검사와 상담결과 사이의 관련성
  3. 상담자가 수행해야할 중요한 역할로서의 심리검사
  4. 직무배치 등 현실에 영향을 미치는 검사결과
  5. 검사결과 및 해석의 다양성
(정답률: 알수없음)
  • "표준화된 심리검사 수퍼비전의 용이성"은 이미 표준화되어 있기 때문에 검사 수행이 용이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는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 이유가 아니며, 다른 보기들은 상담과 관련된 중요한 역할, 검사결과와 상담결과의 관련성, 현실에 영향을 미치는 검사결과 등으로 인해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 이유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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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수퍼바이저에 관한 평가항목에 해당되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ㄴ
  2. ㄱ, ㄷ
  3. ㄱ, ㄴ, ㄷ
  4. ㄴ, ㄷ, ㄹ
  5. ㄱ, ㄴ, ㄷ, ㄹ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ㄱ, ㄴ, ㄷ, ㄹ" 입니다.

    - ㄱ: 업무지도 및 지원 능력을 평가하는 항목입니다.
    - ㄴ: 직원들의 업무수행 능력을 개선시키는 능력을 평가하는 항목입니다.
    - ㄷ: 직원들의 업무수행 결과를 개선시키는 능력을 평가하는 항목입니다.
    - ㄹ: 직원들의 업무수행에 대한 피드백 및 개선을 적극적으로 제공하는 능력을 평가하는 항목입니다.

    따라서, 이 모든 항목을 고려하여 평가하는 것이 가장 적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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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집단수퍼비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집단수퍼비전에서는 집단역동이 일어남
  2. 수퍼바이저의 시간 측면에서 비경제적임
  3. 개인수퍼비전에서 사용할 수 있는 녹화영상자료 검토 등은 사용할 수 없음
  4. 수퍼바이저는 집단과정에 관한 훈련과 경험을 갖추지 않아도 됨
  5. 개인수퍼비전을 보완하기 위해서만 이루어짐
(정답률: 알수없음)
  • "집단수퍼비전에서는 집단역동이 일어남"은 옳은 설명입니다. 이는 개인이 아닌 집단으로 수퍼비전을 실시하면서 집단 내부에서 상호작용과 소통이 활발해지고, 집단 내부의 문제점이나 개선점을 발견하고 해결하는 과정에서 집단 역동이 일어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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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상담자의 역전이 때문에 내담자의 호소문제인 관계 문제가 악화되어 비윤리적이라고 평가되었을 때 적용된 윤리적 가치는?

  1. 충실성(fidelity)
  2. 정직(integrity)
  3. 비해악성(nonmaleficence)
  4. 공정성(justice)
  5. 자율성(autonomy)
(정답률: 알수없음)
  • 비윤리적인 상담자의 역전으로 인해 내담자의 문제가 악화되는 것은 내담자에게 해를 끼치는 것이므로, 이에 대한 윤리적 가치는 "비해악성(nonmaleficence)"입니다. 이는 내담자에게 해를 끼치지 않는 것이 윤리적으로 중요하다는 가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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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하스(L. Haas)와 말로프(J. Malouf)가 제안한 ‘윤리적 결정을 위한 논리적 배경’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ㄴ
  2. ㄱ, ㄹ
  3. ㄷ, ㄹ
  4. ㄱ, ㄴ, ㄷ
  5. ㄱ, ㄴ, ㄷ, ㄹ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ㄱ, ㄴ, ㄷ"입니다.

    - ㄱ: 윤리적 결정은 논리적인 추론에 기반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합니다.
    - ㄴ: 윤리적 결정은 개인의 가치관과 감정에 의해 좌우되어서는 안 된다는 것을 강조합니다.
    - ㄷ: 윤리적 결정은 모든 관련 이해관계자들의 이익을 고려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합니다.

    따라서, 이 모든 요소들을 고려하여 윤리적 결정을 내리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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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다음은 집단상담 초기에 이루어진 구조화의 내용이다. 상담 윤리적 측면에서 옳지 않은 것은?

(정답률: 알수없음)
  • 보기에서 "ㄹ"은 개인정보 보호를 위반하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상담 윤리적 측면에서 옳지 않다. 개인정보 보호는 상담 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이며, 이를 위반하는 것은 상담자의 신뢰를 잃을 수 있으며 법적인 문제도 발생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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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수퍼비전의 적법 절차(due process)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1. 수퍼바이지에게 수행에 대한 명확한 기대를 제공한다.
  2. 수퍼바이지에게 언제, 어떤 방식으로 평가가 이루어지는지를 알린다.
  3. 수퍼바이지가 합의한 목표에 도달하지 못하더라도 수련 중이기 때문에 불리한 조치가 행해지지 않음을 알린다.
  4. 수퍼바이지가 적절하지 못한 행동을 했을 때 다루어지는 과정을 알린다.
  5. 수행이 미진할 때 수퍼바이지가 자기 입장을 피력할 수 있는 권리가 있음을 알린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수퍼바이지가 합의한 목표에 도달하지 못하더라도 수련 중이기 때문에 불리한 조치가 행해지지 않음을 알린다."

    해설: 수퍼비전의 적법 절차(due process)는 수행에 대한 명확한 기대 제공, 평가 방식 알림, 적절하지 못한 행동 다루는 과정 알림, 수행 미진 시 자기 입장 피력 권리 알림 등을 포함한다. 하지만 "수퍼바이지가 합의한 목표에 도달하지 못하더라도 수련 중이기 때문에 불리한 조치가 행해지지 않음을 알린다."는 내용은 적법 절차에 포함되지 않는다. 이는 수행 결과에 대한 보상이나 처벌 등을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 단순히 수행 중인 상황에서 불리한 조치가 취해지지 않을 것임을 알리는 것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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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미성년자를 상담할 때 윤리적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 행위를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ㄷ
  2. ㄴ, ㄷ
  3. ㄱ, ㄴ, ㄷ
(정답률: 알수없음)
  • "ㄱ"은 미성년자의 개인정보를 무단으로 공개하는 행위이며, "ㄴ"은 미성년자의 심리적 상태를 이용하여 이익을 얻으려는 행위입니다. "ㄷ"는 미성년자의 법적 권리를 무시하거나 침해하는 행위입니다. 이러한 행위들은 모두 미성년자의 이익과 권리를 침해하는 것으로, 상담자로서는 이를 지양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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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상담 중에 있는 내담자가 자살한 사례의 수퍼비전에서 수퍼바이저의 행동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수퍼바이지가 자신의 개인적 반응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돕는다.
  2. 수퍼바이지가 속한 기관 차원에서 해야 할 책임을 이행하도록 돕는다.
  3. 상담자들이 이런 일에 대하여 필요 이상의 책임을 지려는 현상이 자주 발생한다는 사실을 수퍼바이지에게 알린다.
  4. 수퍼바이지가 먼저 책임감으로부터 빨리 벗어나도록 돕는다.
  5. 수퍼바이지가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수퍼바이저가 먼저 책임감으로부터 빨리 벗어나도록 돕는다는 것은 옳지 않은 행동입니다. 수퍼바이저는 자살한 상담자의 사례에서도 책임을 지고, 상담자와 그 가족, 그리고 기관에 필요한 지원을 제공해야 합니다. 이는 수퍼바이저의 역할과 책임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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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내담자의 실제 혹은 예상되는 감정과 유사한 감정을 경험한 상담자에게 이차스트레스 장애가 발생하였다. 이 과정을 설명하는 개념은?

  1. 반동형성
  2. 감정 전염
  3. 전이
  4. 복합 외상
  5. 구성주의적 과정
(정답률: 알수없음)
  • 감정 전염은 상담자의 감정이 상담자에게 전염되어 이차스트레스 장애를 유발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즉, 상담자가 내담자의 감정과 유사한 감정을 경험하면서 내담자의 감정이 상담자에게 전달되어 상담자도 내담자와 같은 감정을 느끼게 되는 것입니다. 이는 상담자가 내담자와 공감하고 이해하는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으며, 상담자의 감정 전달이 내담자의 감정을 더욱 강화시키는 반동형성과도 관련이 있습니다. 따라서, 이 문제의 개념은 "감정 전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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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개업상담소를 운영하고 있는 수퍼바이지가 이전에 비해 이론적 지식을 자기구성적으로 활용하는 능력과 융통성이 증가하였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에 관한 수퍼비전 이론은?

  1. 스톨튼버그(C. Stoltenberg)와 델워스(U. Delworth)의 통합발달모델
  2. 로네스타드(M. Rønnestad)와 스코볼트(T. Skovholt)의 전생애발달모델
  3. 버나드(J. Bernard)의 변별모델
  4. 홀로웨이(E. Holloway)의 체계적 접근모델
  5. 리즈(B. Liese)와 백(J. Beck)의 인지행동모델
(정답률: 알수없음)
  • 로네스타드(M. Rønnestad)와 스코볼트(T. Skovholt)의 전생애발달모델은 개인의 전체적인 발달과정을 이해하고, 이를 통해 상담자의 역할과 상담 방법을 결정하는 모델이다. 이 모델은 상담자의 발달과정과 클라이언트와의 상호작용이 서로 영향을 주며, 상담자의 이론적 지식과 경험, 윤리적 가치관 등이 상호작용하면서 상담자의 발달이 이루어지고, 이를 통해 상담자는 보다 유연하고 효과적인 상담을 제공할 수 있게 된다는 것을 강조한다. 따라서, 수퍼바이지의 이론적 지식과 융통성이 증가한 것은 이 모델에 따라서 설명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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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로네스타드(M. Rønnestad)와 스코볼트(T. Skovholt)가 전생애발달모델에서 제안한 상담자 발달의 주제가 아닌 것은?

  1. 점차 내부에서 외부로 초점이 이동한다.
  2. 점차 자기성찰과 셀프 수퍼비전을 배우게 된다.
  3. 전문가로서의 자신과 한 개인으로서의 자신이 통합되는 과정이다.
  4. 대인관계에서의 경험과 자원은 전문성 발달을 촉진시킨다.
  5. 내담자의 실제 변화 과정을 더욱 현실적으로 인식하게 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대인관계에서의 경험과 자원은 전문성 발달을 촉진시킨다."가 제안한 주제와 관련이 없습니다.

    "점차 내부에서 외부로 초점이 이동한다."는 상담자의 발달 과정에서 중요한 단계 중 하나입니다. 이는 상담자가 처음에는 자신의 내면과 자신의 경험에 초점을 두고 상담을 진행하다가, 점차적으로 내담자의 외부 세계와 상호작용하는 것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게 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과정은 상담자가 자신의 내면과 외부 세계를 더욱 통합시키며, 보다 효과적인 상담을 제공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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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음은 상담센터 상담자의 수퍼비전 내용의 일부이다. 수퍼비전 변별모델에 근거하여 수퍼바이저의 역할과 수퍼비전 초점 영역을 옳게 연결한 것은?

  1. 교사 - 개입기술
  2. 상담자 - 개념화 기술
  3. 자문가 - 개인화 기술
  4. 자문가 - 개념화 기술
  5. 상담자 - 개인화 기술
(정답률: 알수없음)
  • 수퍼바이저의 역할은 상담자의 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한 지도와 지원을 제공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수퍼비전 초점 영역은 상담자의 개인화 기술과 개념화 기술, 그리고 개입기술로 구성된다. 따라서, "자문가 - 개념화 기술"이 옳은 연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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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홀로웨이(E. Holloway)의 체계적 접근모델에서 수퍼비전 과제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1. 상담기술
  2. 사례개념화
  3. 정서적 자각
  4. 전문가 역할
  5. 수퍼바이지 평가
(정답률: 알수없음)
  • 수퍼바이지 평가는 수퍼비전 과제 중 하나가 아니라, 수퍼바이저의 역량을 평가하는 도구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수퍼바이지 평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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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홀로웨이(E. Holloway)의 체계적 접근모델이 설명하는 ‘수퍼비전 기능 - 수퍼바이저 권력 – 관계’를 옳지 않게 연결한 것은?

  1. 관찰과 평가 – 보상ㆍ강압적 권력 –위계적 관계
  2. 교수와 조언 – 보상ㆍ강압적 권력 –위계적 관계
  3. 시범 – 전문ㆍ호감적 권력 –협력적 관계
  4. 자문 – 전문ㆍ호감적 권력 –협력적 관계
  5. 지지와 공유 – 호감적 권력 –협력적 관계
(정답률: 알수없음)
  • 옳지 않게 연결된 것은 "교수와 조언 – 보상ㆍ강압적 권력 –위계적 관계"입니다. Holloway의 접근모델에서는 수퍼비전 기능이 수퍼바이저 권력을 통해 관계를 형성하고, 이 관계는 상호작용과 협력적인 관계로 이어진다고 설명합니다. 따라서 보기에서 "보상ㆍ강압적 권력 –위계적 관계"는 옳지 않은 연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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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수퍼비전 계약서나 구조화에 포함될 수 있는 항목을 모두 고른 것은?

  1. ㄴ, ㄷ
  2. ㄴ, ㄹ
  3. ㄱ, ㄴ, ㄷ
  4. ㄱ, ㄴ, ㄷ, ㄹ
(정답률: 알수없음)
  • 수퍼비전 계약서나 구조화에 포함될 수 있는 항목은 다음과 같다.

    - ㄱ. 계약 당사자의 정보: 계약을 체결하는 당사자의 기본 정보, 즉 성명, 주소, 연락처 등이 포함된다.
    - ㄴ. 계약의 목적과 내용: 계약의 목적과 내용을 명확하게 기술해야 한다. 이 항목에는 계약의 유형, 기간, 대상물, 서비스 내용 등이 포함된다.
    - ㄷ. 계약의 조건과 기간: 계약의 조건과 기간을 명시해야 한다. 이 항목에는 계약금, 보증금, 계약해지 조건, 계약기간 등이 포함된다.
    - ㄹ. 계약서의 유효성과 해석: 계약서의 유효성과 해석에 대한 규정이 필요하다. 이 항목에는 계약서의 효력, 해석 방법, 분쟁 조정 방법 등이 포함된다.

    따라서, "ㄱ, ㄴ, ㄷ, ㄹ"이 모두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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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청소년 관련 법과 행정

26. 청소년복지 지원법령상 청소년증을 발급할 수 있는 기관이 아닌 것은?

  1. 서울특별시장
  2. 부산광역시 동래구청장
  3. 제주특별자치도지사
  4. 충청남도 아산시장
  5. 강원도 평창군수
(정답률: 알수없음)
  • 서울특별시장은 지자체의 최고경영자로서, 청소년복지 지원법령상 청소년증을 발급할 수 있는 기관이 아니기 때문에 정답이다. 반면, 부산광역시 동래구청장, 제주특별자치도지사, 충청남도 아산시장, 강원도 평창군수는 지자체의 장으로서 청소년증 발급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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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청소년복지 지원법령상 지역사회 청소년통합지원체계를 위한 필수연계기관이 아닌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ㄴ
  2. ㄱ, ㄹ
  3. ㄴ, ㄷ
  4. ㄱ, ㄴ, ㄷ
  5. ㄴ, ㄷ, ㄹ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인 "ㄱ, ㄴ"은 청소년복지 지원법령상 지역사회 청소년통합지원체계를 위한 필수연계기관이 아닌 것을 모두 고른 것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지역사회 청소년통합지원체계를 위한 필수연계기관 중 하나 이상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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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청소년복지 지원법령상 이주배경청소년지원센터의 업무 내용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ㄴ
  2. ㄱ, ㄹ
  3. ㄴ, ㄷ
  4. ㄴ, ㄷ, ㄹ
  5. ㄱ, ㄴ, ㄷ, ㄹ
(정답률: 알수없음)
  • 이주배경청소년지원센터의 업무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ㄱ. 이주청소년의 정착을 위한 상담 및 지원
    ㄴ. 이주청소년의 교육, 직업, 문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지원
    ㄷ. 이주청소년의 가족과의 상호 이해 증진을 위한 지원
    ㄹ. 이주청소년의 인권 보호 및 차별 금지를 위한 지원

    따라서, "ㄱ, ㄴ, ㄷ, ㄹ"이 모두 옳은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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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청소년복지 지원법령상 청소년복지지원기관에 관한 평가 기준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기관ㆍ시설 환경의 적정성
  2. 기관ㆍ시설 운영 및 인력관리의 적정성
  3. 지역경제에 대한 공헌도
  4. 이용자 및 입소자의 서비스 만족도
  5. 사업내용의 적정성
(정답률: 알수없음)
  • 청소년복지 지원기관의 평가 기준 중에서 "지역경제에 대한 공헌도"는 옳지 않은 것이다. 이는 청소년복지 지원기관의 주요 역할과 관련이 없으며, 평가 기준으로서 적절하지 않다. 대신, 청소년복지 지원기관은 기관ㆍ시설 환경의 적정성, 기관ㆍ시설 운영 및 인력관리의 적정성, 이용자 및 입소자의 서비스 만족도, 사업내용의 적정성 등을 평가 기준으로 삼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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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청소년 보호법령상 청소년고용금지업소가 아닌 것은?

  1. 안마실을 설치하여 영업을 하는 목욕장업
  2. 「농어촌정비법」을 적용받는 숙박시설에 의한 숙박업
  3. 일반음식점영업 중 주로 주류의 조리ㆍ판매를 목적으로 하는 카페
  4. 회비 등을 받거나 유료로 만화를 빌려 주는 만화대여업
  5. 「영화 및 비디오물의 진흥에 관한 법률」에 따른 비디오물소극장업
(정답률: 알수없음)
  • 「농어촌정비법」을 적용받는 숙박시설에 의한 숙박업은 청소년 보호법령상 청소년고용금지업소가 아닙니다. 이유는 농어촌정비법에 따라 지원받은 숙박시설은 일반적인 숙박시설과는 달리 농어촌 지역의 활성화와 지역주민의 생활개선을 목적으로 운영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청소년 고용금지 대상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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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청소년 보호법령상 청소년통행금지구역(이하, “금지구역”이라 한다.)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경찰서장은 금지구역을 지정할 수 있다.
  2. 금지구역은 청소년의 통행을 24시간 금지하는 구역으로 한다.
  3. 금지구역을 정할 때 여성가족부장관의 의견을 들어야 하는 것은 법정요건이다.
  4. 청소년이 금지구역을 통행하려고 하는 때에는 교육감이 이를 막을 수 있다.
  5. 금지구역의 구체적인 지정기준은 법률로 정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금지구역은 청소년의 통행을 24시간 금지하는 구역으로 한다."입니다. 이유는 청소년 보호법령상 금지구역은 청소년의 통행을 24시간 금지하는 구역으로 지정되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부분적으로는 맞지만, 전체적으로는 틀린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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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청소년 보호법령상 환각물질 흡입청소년의 중독 여부 판별을 신청할 수 없는 사람은?

  1. 본인
  2. 친권자
  3. 경찰관
  4. 직계존속
  5. 미성년후견인
(정답률: 알수없음)
  • 청소년 보호법령상 환각물질 흡입청소년의 중독 여부 판별을 신청할 수 있는 사람은 "본인", "친권자", "직계존속", "미성년후견인"입니다. 그러나 경찰관은 이에 추가로 중독 여부를 판별하기 위해 검사를 실시할 수 있으므로, 중독 여부를 판별하기 위해 신청할 수 있는 사람으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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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A와 B는 C시(시장 D)에 소재하는 주류의 조리ㆍ판매를 목적으로 하는 소주방에서 술을 마시던 중 이 업소에 고용되어 있는 E가 청소년이라는 사실(이하, “이 사실” 이라 한다.)을 발견하였다. 청소년 보호법령상 이 사실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A와 B는 이 사실을 D에게 신고하여야 한다.
  2. D는 신고를 한 A와 B를 포상할 수 있다.
  3. A와 B는 이 사실을 구두로도 신고할 수 있다.
  4. 신고를 접수한 공무원은 그 신고 내용을 신고접수대장에 기록하여야 한다.
  5. D는 이 사실을 외부에 공개하여 다른 업소들이 청소년을 고용하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D는 이 사실을 외부에 공개하여 다른 업소들이 청소년을 고용하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 이는 옳은 설명이다. 청소년 보호법령상, 청소년을 고용한 업소는 이를 공개해야 하며, 이를 위해 해당 업소는 이 사실을 외부에 공개하여 다른 업소들이 청소년을 고용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따라서, 이 보기가 옳은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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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아동ㆍ청소년의 성보호에 관한 법령상 규정의 내용을 옳게 연결한 것은?

  1. ㄱ: 1년 이상, ㄴ: 5천만원 이하
  2. ㄱ: 3년 이하, ㄴ: 2천만원 이하
  3. ㄱ: 3년 이상, ㄴ: 3천만원 이하
  4. ㄱ: 5년 이하, ㄴ: 1천만원 이하
  5. ㄱ: 5년 이상, ㄴ: 2천만원 이하
(정답률: 알수없음)
  • 아동ㆍ청소년의 성보호에 관한 법령상 규정에서 성폭력 범죄의 경우, 가해자의 연령, 범행의 경위, 피해자의 상태 등에 따라 처벌이 달라집니다. 이 중에서도 성폭력 범죄 중 가장 심각한 것으로 인정되는 강간罪의 경우, 가해자에게는 5년 이상의 징역이나 무기징역, 2천만원 이하의 벌금이 부과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ㄱ: 5년 이상, ㄴ: 2천만원 이하"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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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아동ㆍ청소년의 성보호에 관한 법령상 아동대상 성폭력범죄자의 신상정보 공개 대상이 아닌 것은?

  1. 실제 거주지
  2. 등록대상 성범죄의 요지
  3. 금지약물복용여부
  4. 법령에 따른 전자장치 부착여부
  5. 성폭력범죄 전과사실
(정답률: 알수없음)
  • 아동ㆍ청소년의 성보호에 관한 법령에서는 아동대상 성폭력범죄자의 신상정보 공개 대상으로 "금지약물복용여부"가 포함되어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는 범죄자의 건강상태와 관련이 있어서는 안 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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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P는 청소년활동 진흥법령상의 청소년수련시설(이하, “이 시설”이라 하고, 대표자는 P이다.)을 A광역시 B자치구에 설치ㆍ운영하고자 한다. 청소년활동 진흥법령상 이와 관련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P는 이 시설을 운영하기 전에 B구의 구청장에게 등록하여야 한다.
  2. P는 이 시설의 설치에 필요한 부동산 면적의 1/2이상을 소유하여야 수련시설의 허가를 받을 수 있다.
  3. B구의 구청장은 이 시설이 법령의 허가 요건 중 여성가족부령으로 정하는 경미한 사항을 충족하지 못한 경우에는 조건부허가를 할 수 있다.
  4. 만약 P가 이 시설을 운영 중이라면, P는 이 시설에 대한 정기 안전점검을 실시하여야 한다.
  5. 국가는 예산의 범위에서 이 시설의 안전점검에 드는 비용의 전부를 보조할 수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P는 이 시설의 설치에 필요한 부동산 면적의 1/2이상을 소유하여야 수련시설의 허가를 받을 수 있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청소년활동 진흥법령상, 이 시설의 설치에 필요한 부동산 면적의 1/2 이상을 소유해야 하는 요건은 없다. 단지, 이 시설의 설치에 필요한 부동산 면적은 해당 지역의 규제에 따라 다를 수 있으며, 이를 충족해야 한다는 요건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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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소년법상 소년부 판사의 권한이 아닌 것은?

  1. 조사관에 대한 조사명령
  2. 사건 본인의 소환
  3. 조건부 기소유예
  4. 긴급동행영장 발부
  5. 화해권고
(정답률: 알수없음)
  • 소년법상 소년부 판사는 "조건부 기소유예"의 권한이 없다. 이는 검찰이나 법원에서 결정하는 것으로, 소년부 판사는 이에 대한 권한이 없다. "조건부 기소유예"는 범죄행위를 저지른 소년에게 일정 기간 동안의 보호감호와 교육을 제공하고, 이를 성공적으로 이행하면 처벌을 면할 수 있는 제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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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청소년 관련 법률의 제정 연도가 빠른 순서대로 나열한 것은?

  1. ㄱ - ㄴ - ㅁ - ㄹ - ㄷ
  2. ㄱ - ㄴ - ㄹ - ㅁ - ㄷ
  3. ㄴ - ㄱ - ㄹ - ㄷ - ㅁ
  4. ㄴ - ㄱ - ㄹ - ㅁ - ㄷ
  5. ㄴ - ㄹ - ㄱ - ㄷ - ㅁ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ㄴ - ㄱ - ㄹ - ㅁ - ㄷ" 입니다.

    - "ㄴ"은 1948년에 제정된 청소년보호법으로 가장 오래된 법률입니다.
    - "ㄱ"은 1991년에 제정된 청소년의성보호에관한법률로, 그 다음으로 오래된 법률입니다.
    - "ㄹ"은 2011년에 제정된 청소년의성보호에관한법률 일부개정법률로, 그 다음으로 오래된 법률입니다.
    - "ㅁ"은 2015년에 제정된 청소년보호책임강화법으로, 그 다음으로 오래된 법률입니다.
    - "ㄷ"은 2019년에 제정된 청소년보호법 일부개정법률로, 가장 최근에 제정된 법률입니다.

    따라서, 제정 연도가 빠른 순서대로 나열하면 "ㄴ - ㄱ - ㄹ - ㅁ - ㄷ"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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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청소년복지 지원법령상 명시된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의 사업이 아닌 것은?

  1. 청소년 상담인력의 양성과 교육
  2. 청소년 가족에 대한 상담과 교육
  3. 청소년 복지시설에 대한 관리감독
  4. 청소년 상담자료의 제작과 보급
  5. 청소년 상담 정보체계의 구축과 운영
(정답률: 알수없음)
  •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의 사업 중 "청소년 복지시설에 대한 관리감독"은 청소년복지 지원법령상 명시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해당되지 않는다. 이는 해당 기관이 복지시설의 관리감독을 담당하는 것이 아니라, 상담 및 교육 등의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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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 )에 들어갈 청소년 연령을 옳게 나열한 것은?

  1. ㄱ: 18, ㄴ: 8, ㄷ: 18
  2. ㄱ: 18, ㄴ: 9, ㄷ: 18
  3. ㄱ: 19, ㄴ: 8, ㄷ: 19
  4. ㄱ: 19, ㄴ: 9, ㄷ: 18
  5. ㄱ: 19, ㄴ: 9, ㄷ: 24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ㄱ: 19, ㄴ: 9, ㄷ: 18" 입니다. 이유는 청소년 연령은 일반적으로 만 19세 미만을 의미하며, ㄱ은 19세 이상, ㄴ은 9세 이상, ㄷ은 18세 이상을 나타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ㄱ: 19, ㄴ: 9, ㄷ: 18"이 옳은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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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청소년 보호법령상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 예방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인터넷게임의 제공자는 15세 이상의 청소년이 회원으로 가입할 경우 친권자등의 동의를 받을 필요가 없다.
  2. 인터넷게임의 제공자는 14세 미만 청소년가입자의 경우 친권자에게 게임의 등급, 결제정보 등을 고지해야한다.
  3. 인터넷게임의 제공자는 16세 미만 청소년에게 오후 10시부터 오전 6시까지 인터넷게임을 제공해서는 안 된다.
  4. 인터넷게임 중독 피해청소년을 위한 구체적인 지원 사항은 여성가족부장관령으로 정한다.
  5. 심야시간대 제공이 제한되는 인터넷 게임물의 범위가 적절한지 여부는 여성가족부장관과 문화체육관광부장관이 협의하여 2년마다 평가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심야시간대 제공이 제한되는 인터넷 게임물의 범위가 적절한지 여부는 여성가족부장관과 문화체육관광부장관이 협의하여 2년마다 평가한다." 이다. 이유는 청소년 보호법령상 인터넷게임의 제공자는 15세 이상의 청소년이 회원으로 가입할 경우 친권자등의 동의를 받을 필요가 없으며, 14세 미만 청소년가입자의 경우 친권자에게 게임의 등급, 결제정보 등을 고지해야한다는 규정이 있지만, 오후 10시부터 오전 6시까지 인터넷게임을 제공해서는 안 된다는 규정도 있다. 또한, 인터넷게임 중독 피해청소년을 위한 구체적인 지원 사항은 여성가족부장관령으로 정하지만, 심야시간대 제공이 제한되는 인터넷 게임물의 범위가 적절한지 여부는 여성가족부장관과 문화체육관광부장관이 협의하여 2년마다 평가하는 것으로 정해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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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학교 밖 청소년 지원에 관한 법령상 학교 밖 청소년 지원센터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학교 밖 청소년 지원업무 수행을 위해 지역사회 청소년통합지원체계를 구성하는 기관과 연계 및 협력해야 한다.
  2. 관리업무 수행직원은 학교 밖 청소년 관련 실무 경력이 7년 이상인 사람이어야 한다.
  3. 연면적 150제곱미터 이상의 공간을 갖추어야 한다.
  4. 센터장은 다른 청소년 지원 기관의 장과 겸임할 수 없다.
  5. 지정기간은 3년으로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센터장은 다른 청소년 지원 기관의 장과 겸임할 수 없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이는 법령상 정해진 사항이 아니며, 센터장이 다른 청소년 지원 기관의 장과 겸임할 수 있는 경우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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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령상 학교폭력 분쟁조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는 이하 “자치위원회”라 한다.)

  1. 자치위원회의 학교폭력 분쟁조정 기간은 1개월을 넘지 못한다.
  2. 자치위원회는 분쟁조정 신청을 받은 날부터 5일 이내에 분쟁조정을 시작해야 한다.
  3. 피해학생과 가해학생 간 또는 그 보호자 간의 손해배상과 관련된 합의조정은 분쟁조정안에 포함된다.
  4. 자치위원회 위원이 가해 또는 피해 학생과 친족인 경우 해당사건의 분쟁조정에서 제척된다.
  5. 자치위원회 위원장은 분쟁조정결과를 해당 교육지원청 교육장에게 보고해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자치위원회 위원장은 분쟁조정결과를 해당 교육지원청 교육장에게 보고해야 한다."가 옳지 않은 것이 아니라, 모든 보기가 옳은 것이다. 따라서 이유를 설명할 필요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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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다음 설명에 해당되는 청소년시설은?

  1. 청소년회복지원시설
  2. 청소년특화시설
  3. 청소년자립지원관
  4. 청소년치료재활센터
  5. 청소년보호ㆍ재활센터
(정답률: 알수없음)
  • 이 시설은 청소년들의 심리적인 문제나 가정 내 문제 등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들에게 상담, 치료, 교육 등을 제공하여 회복을 지원하는 시설이다. 따라서 "청소년회복지원시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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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청소년 기본법령상 청소년상담사 배치기준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특별시ㆍ광역시ㆍ도 단위 청소년상담복지센터: 3명 이상
  2. 시ㆍ군ㆍ구 단위 청소년상담복지센터: 2명 이상
  3. 청소년치료재활센터: 1명 이상
  4. 청소년자립지원관: 1명 이상
  5. 청소년쉼터: 1명 이상
(정답률: 알수없음)
  • 시ㆍ군ㆍ구 단위 청소년상담복지센터는 2명 이상의 청소년상담사를 배치해야 한다는 것이 옳지 않습니다. 이유는 해당 법령에서 시ㆍ군ㆍ구 단위 청소년상담복지센터의 청소년상담사 배치 기준은 명시되어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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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령상 학교장이 가해학생에 대한 선도의 긴급성으로 인해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의 사후 추인을 전제로 우선적으로 취할 수 있는 조치를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ㄴ, ㄷ
  2. ㄱ, ㄴ, ㅁ
  3. ㄴ, ㄷ, ㄹ
  4. ㄴ, ㄹ, ㅁ
  5. ㄷ, ㄹ, ㅁ
(정답률: 알수없음)
  •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령상 학교장이 가해학생에 대한 선도의 긴급성으로 인해 우선적으로 취할 수 있는 조치는 다음과 같다.

    ㄱ. 가해학생의 학교생활 중단 조치
    ㄴ. 가해학생의 학교폭력 행위에 대한 교육과 상담
    ㅁ. 가해학생의 학교폭력 행위에 대한 징계

    이 중에서 "ㄱ, ㄴ, ㅁ"이 정답인 이유는 다음과 같다.

    가해학생의 학교생활 중단 조치는 가해학생이 즉각적으로 학교에서 분리되어 학교폭력을 일으키지 못하도록 하는 긴급한 조치이다. 따라서 선도적으로 취해야 할 조치이다.

    가해학생의 학교폭력 행위에 대한 교육과 상담은 가해학생이 학교폭력을 일으키는 원인을 파악하고, 그 원인을 해결할 수 있는 교육과 상담을 제공하여 학교폭력 예방에 기여하는 조치이다.

    가해학생의 학교폭력 행위에 대한 징계는 학교폭력을 일으킨 가해학생에게 적절한 벌을 주어 학교폭력을 예방하고, 학생들의 안전한 학교생활을 보장하는 조치이다.

    따라서 이 세 가지 조치는 모두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령상 학교장이 가해학생에 대한 선도의 긴급성으로 인해 우선적으로 취할 수 있는 조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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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학교 밖 청소년 지원 위원회(이하 “지원위원회”라 한다.)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학교 밖 청소년 지원 법령 및 제도 개선 관련 사항 심의
  2. 유관기관과의 협력체계 및 지역사회 지원체계 구축 관련 사항 심의
  3. 지원위원회의 조직ㆍ구성ㆍ운영 등에 관한 사항은 대통령령으로 정함
  4. 지원위원회의 민간위원은 여성가족부장관이 위촉함
  5. 지원위원회 위원장은 여성가족부장관이 됨
(정답률: 알수없음)
  • 지원위원회 위원장은 여성가족부장관이 됨은 옳은 설명입니다. 이유는 "지원위원회의 민간위원은 여성가족부장관이 위촉함"과 "지원위원회 위원장은 여성가족부장관이 됨"이라는 두 가지 항목이 모두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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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청소년활동 진흥법령상 청소년 활동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청소년수련활동은 청소년지도자의 도움 없이 청소년 스스로 수련거리에 참여하는 자발적 체험활동이다.
  2. 청소년교류활동은 다양한 교류를 통해 청소년의 공동체의식 등을 함양하는 체험활동이다.
  3. 청소년문화활동에는 예술활동, 스포츠활동, 동아리활동 및 봉사활동 등이 있다.
  4. 청소년수련거리란 청소년수련활동에 필요한 프로그램과 이와 관련된 사업이다.
  5. 청소년활동시설 중 청소년수련관은 종합수련시설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옳지 않은 설명은 "청소년수련활동은 청소년지도자의 도움 없이 청소년 스스로 수련거리에 참여하는 자발적 체험활동이다." 이다. 청소년수련활동은 청소년지도자의 도움을 받아 청소년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체험활동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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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청소년이 행복한 세상, 청소년이 꿈꾸는 밝은 미래’를 비전으로 삼고 이를 추진하기 위하여 5대 영역 15대 중점과제를 제시한 것은?

  1. 제2차 청소년육성 5개년 계획
  2. 제3차 청소년육성 5개년 계획
  3. 제4차 청소년정책기본계획
  4. 제5차 청소년정책기본계획
  5. 제6차 청소년정책기본계획
(정답률: 알수없음)
  • "제5차 청소년정책기본계획"은 청소년이 행복한 세상과 밝은 미래를 꿈꾸는 것을 비전으로 삼고, 이를 실현하기 위해 5대 영역 15대 중점과제를 제시한 정책 계획이다. 이는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과 교육, 일자리 창출, 문화예술 체험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지원과 발전을 목표로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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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청소년 기본법령상 청소년단체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지방자치단체는 예산의 범위에서 운영에 필요한 경비 일부를 보조할 수 있다.
  2. 청소년단체는 정관이 정한 바에 따라 청소년육성과 관련한 수익사업을 할 수 있다.
  3. 여성가족부장관의 인가를 받아 한국청소년단체협의회를 설립할 수 있다.
  4. 법인은 청소년단체의 운영을 지원하기 위하여 재산을 출연할 수 없다.
  5. 국가는 청소년지도자의 연수를 위해 청소년단체에 지원을 할 수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법인은 청소년단체의 운영을 지원하기 위하여 재산을 출연할 수 없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이유는 법인은 청소년단체의 운영을 지원하기 위해 재산을 출연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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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상담연구방법론의 실제

51. 양적 연구 패러다임의 예로 옳지 않은 것은?

  1. 일반 청소년과 비행 청소년의 특성이 다른지 통계적으로 검정해본다.
  2. 비행 청소년이 속해 있는 교실에서 함께 지내며 그들의 심리적 역동을 관찰한다.
  3. 탈 비행에 가장 효과적인 상담 기법이 무엇인지 실험해본다.
  4. 청소년 비행과 밀접하다고 판단되는 변인과의 상관계수를 계산해본다.
  5. 열악한 심리적 환경에도 불구하고 건강한 발달을 이루게 하는 매개 변인의 효과를 계산해본다.
(정답률: 알수없음)
  • "비행 청소년이 속해 있는 교실에서 함께 지내며 그들의 심리적 역동을 관찰한다."가 양적 연구 패러다임의 예로 옳지 않은 것이다. 이유는 이 연구는 양적 연구가 아닌 질적 연구에 해당한다. 양적 연구는 통계적 분석을 통해 대규모 데이터를 분석하고 일반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지만, 질적 연구는 작은 규모의 데이터를 집중적으로 분석하고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따라서 이 연구는 작은 규모의 데이터를 분석하고 이해하는 질적 연구에 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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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자기 노출을 지극히 꺼리는 학생의 심리 상태를 파악하는 직접적 자료 수집 방법은?

  1. 임상심리사의 심리 검사 해석을 참조
  2. 담임교사가 작성한 학교생활기록부를 참조
  3. 스마트폰 초기 화면의 종류나 교체 빈도를 참조
  4. 상담사의 상담 결과 보고서를 참조
  5. 부모나 형제의 가정생활 경험담을 참조
(정답률: 알수없음)
  • 스마트폰 초기 화면의 종류나 교체 빈도를 참조하는 것은 학생의 개인적인 취향과 관심사를 파악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를 통해 학생이 어떤 종류의 앱이나 콘텐츠에 관심이 있는지, 또는 어떤 스타일의 디자인을 선호하는지 등을 파악할 수 있어 자기 노출을 지극히 꺼리는 학생의 심리 상태를 추론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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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가정 결손의 정도가 청소년 비행에 미치는 영향에서 자아 탄력성의 간접 효과를 파악 하는데 학년이나 지역의 영향은 차단했다고 할 때, 이 연구에서 고려하고 있는 변수를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ㄴ
  2. ㄷ, ㄹ
  3. ㄱ, ㄴ, ㄷ
  4. ㄴ, ㄷ, ㄹ
  5. ㄱ, ㄴ, ㄷ, ㄹ
(정답률: 알수없음)
  • 변수는 가정 결손의 정도, 청소년 비행, 자아 탄력성이다. 학년이나 지역은 차단했으므로 해당 변수들은 고려하지 않는다. 따라서 "ㄱ, ㄴ, ㄷ, ㄹ" 모두 해당 변수들을 모두 고려한 것이다. "ㄱ, ㄴ"은 가정 결손의 정도와 청소년 비행을 고려한 것이고, "ㄷ, ㄹ"은 청소년 비행과 자아 탄력성을 고려한 것이다. "ㄱ, ㄴ, ㄷ"는 가정 결손의 정도, 청소년 비행, 자아 탄력성을 모두 고려한 것이고, "ㄴ, ㄷ, ㄹ"은 청소년 비행과 자아 탄력성, 가정 결손의 정도를 모두 고려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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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연구의 조작적 정의가 필요하지 않은 경우는?

  1. 특정 상담 기법의 효과를 알아보는 연구에 여러 상담자가 참여하는 경우
  2. 전문가가 아닌 일반인에게 연구 결과를 친절히 설명해주기 위한 경우
  3. 후속되는 반복(replication) 연구가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경우
  4. 기존 도구로는 충분하지 않아서 새로운 측정 도구를 제작해야 하는 경우
  5. 특정 대상의 표적 행동을 여러 관찰자가 동시에 기록하는 경우
(정답률: 알수없음)
  • 연구의 조작적 정의는 연구 대상이나 변수를 명확하게 정의하고 측정하기 위해 사용되는 것이다. 따라서, 연구 대상이나 변수가 이미 명확하게 정의되어 있거나, 연구 결과를 전문가가 아닌 일반인에게 친절히 설명해주기 위한 경우에는 조작적 정의가 필요하지 않을 수 있다. 이는 연구의 목적과 대상에 따라 다르며, 연구자가 상황에 맞게 판단하여 결정해야 한다. 따라서, "전문가가 아닌 일반인에게 연구 결과를 친절히 설명해주기 위한 경우"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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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학술 연구 문제의 선정 이유로 옳지 않은 것은?

  1. 현재의 쟁점을 해결하거나 설명해 줄 기존 이론이 충분하지 않다.
  2. 아직 규명되지 못하여 선행 연구에서 추후 연구 과제로 제언되었다.
  3. 특정 협회의 이익을 옹호하는 근거를 마련할 필요가 있다.
  4. 초기 이론의 타당성이 의심되는 정황이 자주 보고되었다.
  5. 연구자가 현장 경험 과정에서 의문을 갖게 되었다.
(정답률: 알수없음)
  • "특정 협회의 이익을 옹호하는 근거를 마련할 필요가 있다."는 학술 연구 문제의 선정 이유로 옳지 않습니다. 학술 연구는 공정하고 객관적인 분석과 연구를 통해 결과를 도출해야 하며, 특정 협회의 이익을 옹호하는 것은 이를 방해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는 연구의 공정성과 신뢰성을 해치는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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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척도의 선정과 척도 점수의 사용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ㄴ
  2. ㄱ, ㄴ, ㄷ
(정답률: 알수없음)
  • - 척도의 선정: 이 설문지에서는 "전반적인 만족도"를 측정하기 위해 Likert 척도를 사용하였다. 이는 1부터 5까지의 점수를 사용하여 응답자의 만족도를 측정하는 방법이다.
    - 척도 점수의 사용: 각 항목에 대해 응답자가 선택한 점수를 모두 더한 후, 항목 수로 나누어 평균 점수를 계산한다. 이 평균 점수가 전반적인 만족도를 나타내는 점수이다.
    - 정답 "ㄱ": 이 설문지에서는 Likert 척도를 사용하였으므로, "ㄱ"은 옳은 설명이다.
    - 정답 "ㄴ": 평균 점수를 계산하여 전반적인 만족도를 나타내는 것은 이 설문지에서 사용한 방법이므로, "ㄴ"도 옳은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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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표본의 특성을 자세히 서술하는 이유를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ㄴ
  2. ㄷ, ㄹ
  3. ㄱ, ㄴ, ㄷ
  4. ㄴ, ㄷ, ㄹ
  5. ㄱ, ㄴ, ㄷ, ㄹ
(정답률: 알수없음)
  • 표본의 특성을 자세히 서술하는 이유는 모집단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서입니다. 표본은 모집단의 일부분이기 때문에, 표본에서 파악한 특성을 바탕으로 모집단의 특성을 추론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능한 모든 특성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ㄱ, ㄴ, ㄷ, ㄹ"은 모든 특성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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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총합 점수 산출 방식의 예로 옳지 않은 것은?

  1. 자아개념 점수와 자기효능감 점수를 합하여 성역할태도 총점으로 하였다.
  2. 아버지에 대한 태도 점수와 어머니에 대한 태도 점수를 합하여 부모에 대한 태도 점수로 삼았다.
  3. 웩슬러 지능검사의 언어 이해와 지각 추론 점수를 합하여 일반 능력 지수를 산출했다.
  4. 학급 학생 개인의 시험 점수를 합하여 학급 전체의 점수로 삼았다.
  5. 어려운 문항에 높은 가중치를 부여하여 총점을 산출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어려운 문항에 높은 가중치를 부여하여 총점을 산출했다."이다. 이는 공정한 평가 방식이 아니며, 모든 학생들이 동등한 기회를 가지지 못하게 된다. 다른 보기들은 각각 자아개념, 부모 태도, 일반 능력, 성역할태도 등의 측정을 위한 적절한 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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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분산분석표(A: 반복측정, B: 상담방법, S: 내담자)를 보고 알 수 있는 연구 설계의 특징으로 옳은 것은?

  1. 세 개의 상담 방법을 비교하기 위한 연구이다.
  2. 내담자들은 하나의 상담 방법만 경험했다.
  3. 상담의 효과를 세 번 측정했다.
  4. 연구에 참여한 내담자 수는 모두 열두 명이다.
  5. 상담 방법과 내담자 집단이 교차되었다.
(정답률: 알수없음)
  • 분산분석표에서 A, B, S의 자유도가 모두 2로 동일하게 나타나므로, 반복측정법과 상담방법 그리고 내담자를 각각 2번씩 측정한 2x2x2 반복측정 설계를 사용한 것으로 추정할 수 있다. 이 설계에서는 각 내담자가 모든 상담 방법을 경험하도록 설계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이 연구에서는 내담자들이 하나의 상담 방법만을 경험하도록 설계되었다. 따라서 "내담자들은 하나의 상담 방법만 경험했다."는 이 설계의 특징으로 옳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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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학생 100명을 대상으로 두 명의 관찰자가 행동 유형을 분류한 결과를 해석한 것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두 관찰자의 분류 일치도는 .70이다.
  2. 두 관찰자가 우연히 행동 A라고 동일하게 분류했을 확률은 .09다.
  3. 두 관찰자가 우연히 행동 B라고 동일하게 분류했을 확률은 .16이다.
  4. 두 관찰자가 우연히 행동 C라고 동일하게 분류했을 확률은 .09다.
  5. 두 관찰자 간의 순수한 분류 일치도는 약 .65다.
(정답률: 알수없음)
  • "두 관찰자 간의 순수한 분류 일치도는 약 .65다." 이유는 다음과 같다. 두 관찰자의 분류 일치도는 .70이지만, 이는 우연히 동일하게 분류할 확률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순수한 분류 일치도는 더 낮다. 따라서, 우연히 행동 A, B, C를 동일하게 분류할 확률을 고려하여 계산한 결과, 순수한 분류 일치도는 약 .65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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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1. 데이터 분석 결과에 대한 해석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ㄴ
  2. ㄱ, ㄴ, ㄷ
(정답률: 알수없음)
  • - "ㄱ"은 데이터 분석 결과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다는 것을 나타내는 t-test 결과이다.
    - "ㄴ"은 "ㄱ"에서 나타난 차이가 실제로 유의미한 차이라고 해석할 수 있는 것을 나타내는 p-value가 0.05보다 작은 것을 의미한다.
    - "ㄷ"는 데이터 분석 결과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없다는 것을 나타내는 t-test 결과이다.
    - "ㄱ, ㄴ"은 "ㄱ"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고, 그 차이가 실제로 유의미한 차이라고 해석할 수 있는 것을 나타낸다.
    - "ㄱ, ㄴ, ㄷ"는 모든 경우를 포함하는 것으로, 이 경우에는 "ㄱ, ㄴ"이 포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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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전국에서 세 학교(A)를 임의 추출하고, 추출된 각 학교에서 두 학급(B)씩 임의 추출했으며, 각 학급에서 임의로 여섯 명의 학생(S)을 추출하여 교우 관계를 조사했을 때, 아래 분산분석 FA값과 FB(A)값을 합하면?

  1. 1.10
  2. 10.10
  3. 20.00
  4. 100.10
  5. 200.00
(정답률: 알수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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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추리통계에서 상관계수 r에 영향을 주는 요인과 그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중간집단의 제외: 공분산의 증가로 r이 커진다.
  2. 극단점수: 직선회귀선의 방향으로 놓인 극단점수는 r의 크기를 감소시킨다.
  3. 사례수: 표본이 크면 r은 모집단의 상관계수에 가까워진다.
  4. 측정의 오차: 측정도구나 상황에 따라 동일변인들 간의 r이 변화한다.
  5. 분산도: 두 변인 중 하나 이상이 분포에 제약을 받을 때는 r이 변화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극단점수: 직선회귀선의 방향으로 놓인 극단점수는 r의 크기를 감소시킨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극단점수는 상관계수 r의 크기를 감소시키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상관계수는 두 변수 간의 선형적 관계를 나타내는 지표이기 때문에 극단점수가 있더라도 두 변수 간의 선형적 관계가 강하면 상관계수는 큰 값을 가질 수 있다. 따라서 극단점수는 상관계수의 크기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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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회귀분석을 위한 기본 가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ㄴ
  2. ㄴ, ㄷ
  3. ㄷ, ㄹ
  4. ㄱ, ㄷ, ㄹ
  5. ㄱ, ㄴ, ㄷ, ㄹ
(정답률: 알수없음)
  • - 가정 1 (선형성): 종속변수와 독립변수 간에 선형적인 관계가 있다.
    - 가정 2 (독립성): 독립변수들 간에 서로 독립적이다.
    - 가정 3 (등분산성): 오차항의 분산이 독립변수와 관계없이 일정하다.
    - 가정 4 (정규성): 오차항이 정규분포를 따른다.

    따라서, "ㄷ, ㄹ" 이 정답이다. 가정 1은 선형성이 있어야 하므로, "ㄱ"은 틀린 선택지이다. 가정 2는 독립성이 있어야 하므로, "ㄴ"은 틀린 선택지이다. 가정 3은 등분산성이 있어야 하므로, "ㄱ, ㄴ, ㄷ, ㄱ, ㄴ, ㄷ, ㄹ" 모두 포함되어 있으므로 틀린 선택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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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다중회귀분석에서 나타나는 축소현상(shrinkage)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ㄴ
  2. ㄴ, ㄷ
  3. ㄴ, ㄹ
  4. ㄱ, ㄷ, ㄹ
  5. ㄴ, ㄷ, ㄹ
(정답률: 알수없음)
  • - "ㄴ"은 다중공선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변수들의 계수를 축소시키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현상을 나타내는 용어이다.
    - "ㄷ"는 릿지 회귀에서 사용되는 L2 규제를 통해 변수들의 계수를 축소시키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현상을 나타내는 용어이다.
    - "ㄹ"은 라쏘 회귀에서 사용되는 L1 규제를 통해 변수들의 계수를 축소시키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현상을 나타내는 용어이다.
    - "ㄱ"은 다중회귀분석에서 발생하는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들을 일컫는 용어이므로, 축소현상과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다.
    - "ㄷ"와 "ㄹ"은 각각 L2 규제와 L1 규제를 사용하여 변수들의 계수를 축소시키는 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축소현상의 정도나 방향성이 다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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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사후비교의 방법과 그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ㄴ
  2. ㄱ, ㄷ
  3. ㄱ, ㄹ
  4. ㄴ, ㄷ
  5. ㄷ, ㄹ
(정답률: 알수없음)
  • 사후비교는 이미 일어난 일에 대한 비교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ㄱ, ㄴ"이 옳은 이유는 이미 일어난 두 가지 상황을 비교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ㄱ, ㄷ"나 "ㄱ, ㄹ"은 두 가지 상황을 비교하는 것이지만, 어느 것이 더 나은지 판단하기 위해서는 기준이 필요합니다. 마찬가지로 "ㄴ, ㄷ"나 "ㄷ, ㄹ"도 마찬가지입니다. 따라서 사후비교에서는 이미 일어난 두 가지 상황을 비교하는 것이 가장 적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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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다음 그림은 가상의 데이터를 사용하여 SES(socio-economic status)와 부모의 기대가 교육 포부를 예측하는 연구모형을 검증하기 위하여 경로분석을 실시한 결과이다. 결과의 해석이 옳지 않은 것은? (단, 경로계수들은 모두 표준화 회귀계수이며, α = .05 에서 통계적으로 유의 하다).

  1. 교육포부에 대한 SES의 총효과는 0.35이다.
  2. 학교성적이 높을수록 교육포부의 수준이 높아진다.
  3. SES가 교육포부에 미치는 총효과는 부모기대가 교육포부에 미치는 총효과보다 작다.
  4. 부모기대가 학교성적을 거쳐 교육포부에 미치는 간접효과는 0.50이다.
  5. 교육포부를 직접적으로 예측하는 변인 중 부모기대의 효과가 가장 크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부모기대가 학교성적을 거쳐 교육포부에 미치는 간접효과는 0.50이다." 이다. 이유는 다음과 같다.

    - "교육포부에 대한 SES의 총효과는 0.35이다.": SES가 교육포부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 "학교성적이 높을수록 교육포부의 수준이 높아진다.": 학교성적이 교육포부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 "SES가 교육포부에 미치는 총효과는 부모기대가 교육포부에 미치는 총효과보다 작다.": SES와 부모기대가 교육포부에 각각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따라서 두 효과를 비교할 수 없다.
    - "부모기대가 학교성적을 거쳐 교육포부에 미치는 간접효과는 0.50이다.": 부모기대가 학교성적에 영향을 미치고, 학교성적이 교육포부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따라서 부모기대가 교육포부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 "교육포부를 직접적으로 예측하는 변인 중 부모기대의 효과가 가장 크다.": 이 결과는 그림에서 확인할 수 없으므로 옳은 해석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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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다중기초선 설계(multiple baseline design)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하나의 개입효과가 여러 행동에 일반화될 수 있다.
  2. 다른 시계열 설계보다 시간과 자원이 더 필요하다.
  3. 윤리적인 관점에서 개입을 철회하기 어려울 때 사용한다.
  4. 개입시작점을 동일하게 조정하여 효과를 높인다.
  5. 내담자의 다양한 행동, 배경, 환경을 대상으로 기초선이 얻어진다.
(정답률: 알수없음)
  • "개입시작점을 동일하게 조정하여 효과를 높인다."는 다중기초선 설계의 특징 중 하나가 아닙니다. 다중기초선 설계는 여러 개의 기초선을 사용하여 개입 전과 개입 후의 행동을 비교하는 설계입니다. 개입시작점을 동일하게 조정하는 것은 다중기초선 설계에서는 권장되지 않습니다.

    다중기초선 설계는 하나의 개입효과가 여러 행동에 일반화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다른 시계열 설계보다 시간과 자원이 더 필요하며, 윤리적인 관점에서 개입을 철회하기 어려울 때 사용됩니다. 또한, 내담자의 다양한 행동, 배경, 환경을 대상으로 기초선이 얻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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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모의상담연구(analogue counseling research)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복잡한 상담현상을 그대로 보여준다.
  2. 독립변인 이외의 변인들을 통제할 수 있다.
  3. 연구자의 의도대로 상담과정을 조작할 수 있다.
  4. 상담연구에서 발생하는 윤리적인 문제를 줄일 수 있다.
  5. 모의상담과 실제상담의 유사성이 높을수록 외적타당도가 높아진다.
(정답률: 알수없음)
  • "복잡한 상담현상을 그대로 보여준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모의상담은 실제 상담과 유사하지만, 완벽하게 실제 상담과 동일하지는 않다. 따라서 모의상담에서 발생하는 상담 현상은 일부 제한적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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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영어 말하기 능력 향상을 위한 새로운 수업프로그램 A, B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세 개의 학급을 추출하여 직전 학기 영어 쓰기 시험 성적을 통제하고, 기존 수업프로그램, 새로운 수업프로그램 A, B를 세 개 학급에 각각 한 프로그램씩 6주 동안 실시한 뒤 영어 말하기 시험을 실시하였다. 분석방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ㄴ
  2. ㄴ, ㄷ
(정답률: 알수없음)
  • 설명:
    분석방법은 "다변량 분산분석"을 사용한다. 이유는 종속변수(영어 말하기 시험 성적)가 독립변수(기존 수업프로그램, 새로운 수업프로그램 A, B)에 따라 영향을 받기 때문이다. 따라서, 독립변수가 3개 이상이므로 일원분산분석은 사용할 수 없고, 다변량 분산분석을 사용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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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반복측정설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피험자 분산이 작아서 처치효과를 확인하기 쉽다.
  2. 동일한 피험자가 여러 수준의 처치를 받게 된다.
  3. 집단 간 설계보다 더 많은 수의 피험자를 필요로 한다.
  4. 측정시점과 처치수준의 상호작용효과를 확인한다.
  5. 이월효과(carry-over effect)와 처치효과를 구분하기 어렵다.
(정답률: 알수없음)
  • "집단 간 설계보다 더 많은 수의 피험자를 필요로 한다."는 옳은 설명이다. 이유는 반복측정설계에서는 동일한 피험자가 여러 수준의 처치를 받기 때문에, 각 피험자마다 처치 전과 후의 차이를 비교해야 하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집단 간 설계보다 더 많은 수의 피험자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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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다음에서 설명하는 질적연구방법은?

  1. 문화기술지 연구
  2. 현상학적 연구
  3. 근거이론 연구
  4. 내러티브 연구
  5. 사례연구
(정답률: 알수없음)
  • 이미지에서 보이는 것은 인물들의 이야기이며, 이를 통해 인물들의 경험과 생각, 감정 등을 이해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러한 방법은 내러티브 연구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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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질적연구에서 타당성을 확보하기 위한 노력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1∼2개의 자료를 활용하여 분석을 실시한다.
  2. 연구의 단계마다 비판적 평가를 기울인다.
  3. 연구참여자와 합의된 내용도 반영하여 자료를 해석한다.
  4. 연구자가 가지고 있는 편견, 가정을 먼저 인정한다.
  5. 다른 연구자들에게 연구의 과정과 결과를 평가받는다.
(정답률: 알수없음)
  • "1∼2개의 자료를 활용하여 분석을 실시한다."는 옳지 않은 보기이다. 이는 적은 양의 자료를 기반으로 일반화된 결론을 도출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이다. 따라서 질적연구에서는 보통 다양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타당성을 확보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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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고지된 동의(informed consent)를 얻기 위해 자료수집 전에 피험자에게 알려야 할 내용이 아닌 것은?

  1. 연구기간과 연구절차
  2. 녹음, 녹화자료의 수집과 보관 방법
  3. 연구의 참여로 인한 이익과 불이익
  4. 속임기법의 불가피성과 사후해명
  5. 중도철회의 권리와 결과
(정답률: 알수없음)
  • 속임기법의 불가피성과 사후해명은 피험자가 연구의 목적을 미리 알게 되면 연구 결과에 대한 편견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연구자는 연구 목적을 미리 알리지 않고 연구를 진행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연구가 끝난 후에는 연구 결과와 함께 피험자에게 연구 목적과 방법을 상세히 설명해줘야 합니다. 따라서 속임기법의 불가피성과 사후해명은 고지된 동의(informed consent)를 얻기 위해 자료수집 전에 피험자에게 알려야 할 내용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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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연구결과를 보고할 때 표절을 막는 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연구자의 이전 저작물을 인용할 때에는 출처를 표시하지 않는다.
  2. 본문에서 인용한 것은 모두 참고문헌에서 해당 출처를 밝힌다.
  3. 내용을 번역, 요약한 경우 출처를 표시한다.
  4. 타인 저작물의 내용을 바꾸어 쓴 경우 출처를 표시한다.
  5. 1차 문헌을 확인하였으나 인용하지 않고 2차 문헌의 내용을 인용하면 1, 2차 문헌의 출처를 모두 표시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연구자의 이전 저작물을 인용할 때에는 출처를 표시하지 않는다."는 옳지 않은 방법입니다. 이전 저작물을 인용할 때에도 출처를 표시해야 합니다. 이는 다른 사람의 지식과 노력을 존중하고, 표절을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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