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상담사 교육 및 사례지도
1. 수퍼비전의 정의로 옳지 않은 것은?
2. 수퍼비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 일회성 초빙수퍼비전에서 수퍼바이저의 역할 및 태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4. 수퍼비전에서 발생하는 게임을 줄이기 위한 수퍼바이저의 노력으로 옳지 않은 것은?
5. 수퍼비전 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수퍼바이지와 관련된 것을 모두 고른 것은?
6. 수퍼바이저의 역전이 행동을 모두 고른 것은?
7. 수퍼바이저의 개입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8. 다음 사례에 관한 수퍼바이저의 피드백으로 옳지 않은 것은?
9. 셀프 수퍼비전에서 자기개방 후 자신에게 하는 질문으로 옳지 않은 것은?
10. 심리검사 수퍼비전에 특별히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 이유가 아닌 것은?
11. 수퍼바이저에 관한 평가항목에 해당되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2. 집단수퍼비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3. 상담자의 역전이 때문에 내담자의 호소문제인 관계 문제가 악화되어 비윤리적이라고 평가되었을 때 적용된 윤리적 가치는?
14. 하스(L. Haas)와 말로프(J. Malouf)가 제안한 ‘윤리적 결정을 위한 논리적 배경’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5. 다음은 집단상담 초기에 이루어진 구조화의 내용이다. 상담 윤리적 측면에서 옳지 않은 것은?
16. 수퍼비전의 적법 절차(due process)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17. 미성년자를 상담할 때 윤리적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 행위를 모두 고른 것은?
18. 상담 중에 있는 내담자가 자살한 사례의 수퍼비전에서 수퍼바이저의 행동으로 옳지 않은 것은?
19. 내담자의 실제 혹은 예상되는 감정과 유사한 감정을 경험한 상담자에게 이차스트레스 장애가 발생하였다. 이 과정을 설명하는 개념은?
20. 개업상담소를 운영하고 있는 수퍼바이지가 이전에 비해 이론적 지식을 자기구성적으로 활용하는 능력과 융통성이 증가하였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에 관한 수퍼비전 이론은?
21. 로네스타드(M. Rønnestad)와 스코볼트(T. Skovholt)가 전생애발달모델에서 제안한 상담자 발달의 주제가 아닌 것은?
22. 다음은 상담센터 상담자의 수퍼비전 내용의 일부이다. 수퍼비전 변별모델에 근거하여 수퍼바이저의 역할과 수퍼비전 초점 영역을 옳게 연결한 것은?
23. 홀로웨이(E. Holloway)의 체계적 접근모델에서 수퍼비전 과제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24. 홀로웨이(E. Holloway)의 체계적 접근모델이 설명하는 ‘수퍼비전 기능 - 수퍼바이저 권력 – 관계’를 옳지 않게 연결한 것은?
25. 수퍼비전 계약서나 구조화에 포함될 수 있는 항목을 모두 고른 것은?
2과목: 청소년 관련 법과 행정
26. 청소년복지 지원법령상 청소년증을 발급할 수 있는 기관이 아닌 것은?
27. 청소년복지 지원법령상 지역사회 청소년통합지원체계를 위한 필수연계기관이 아닌 것을 모두 고른 것은?
28. 청소년복지 지원법령상 이주배경청소년지원센터의 업무 내용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29. 청소년복지 지원법령상 청소년복지지원기관에 관한 평가 기준으로 옳지 않은 것은?
30. 청소년 보호법령상 청소년고용금지업소가 아닌 것은?
31. 청소년 보호법령상 청소년통행금지구역(이하, “금지구역”이라 한다.)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2. 청소년 보호법령상 환각물질 흡입청소년의 중독 여부 판별을 신청할 수 없는 사람은?
33. A와 B는 C시(시장 D)에 소재하는 주류의 조리ㆍ판매를 목적으로 하는 소주방에서 술을 마시던 중 이 업소에 고용되어 있는 E가 청소년이라는 사실(이하, “이 사실” 이라 한다.)을 발견하였다. 청소년 보호법령상 이 사실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4. 아동ㆍ청소년의 성보호에 관한 법령상 규정의 내용을 옳게 연결한 것은?
35. 아동ㆍ청소년의 성보호에 관한 법령상 아동대상 성폭력범죄자의 신상정보 공개 대상이 아닌 것은?
36. P는 청소년활동 진흥법령상의 청소년수련시설(이하, “이 시설”이라 하고, 대표자는 P이다.)을 A광역시 B자치구에 설치ㆍ운영하고자 한다. 청소년활동 진흥법령상 이와 관련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37. 소년법상 소년부 판사의 권한이 아닌 것은?
38. 청소년 관련 법률의 제정 연도가 빠른 순서대로 나열한 것은?
39. 청소년복지 지원법령상 명시된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의 사업이 아닌 것은?
40. ( )에 들어갈 청소년 연령을 옳게 나열한 것은?
41. 청소년 보호법령상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 예방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42. 학교 밖 청소년 지원에 관한 법령상 학교 밖 청소년 지원센터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43.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령상 학교폭력 분쟁조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는 이하 “자치위원회”라 한다.)
44. 다음 설명에 해당되는 청소년시설은?
45. 청소년 기본법령상 청소년상담사 배치기준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46.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령상 학교장이 가해학생에 대한 선도의 긴급성으로 인해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의 사후 추인을 전제로 우선적으로 취할 수 있는 조치를 모두 고른 것은?
47. 학교 밖 청소년 지원 위원회(이하 “지원위원회”라 한다.)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48. 청소년활동 진흥법령상 청소년 활동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49. ‘청소년이 행복한 세상, 청소년이 꿈꾸는 밝은 미래’를 비전으로 삼고 이를 추진하기 위하여 5대 영역 15대 중점과제를 제시한 것은?
50. 청소년 기본법령상 청소년단체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과목: 상담연구방법론의 실제
51. 양적 연구 패러다임의 예로 옳지 않은 것은?
52. 자기 노출을 지극히 꺼리는 학생의 심리 상태를 파악하는 직접적 자료 수집 방법은?
53. 가정 결손의 정도가 청소년 비행에 미치는 영향에서 자아 탄력성의 간접 효과를 파악 하는데 학년이나 지역의 영향은 차단했다고 할 때, 이 연구에서 고려하고 있는 변수를 모두 고른 것은?
54. 연구의 조작적 정의가 필요하지 않은 경우는?
55. 학술 연구 문제의 선정 이유로 옳지 않은 것은?
56. 척도의 선정과 척도 점수의 사용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57. 표본의 특성을 자세히 서술하는 이유를 모두 고른 것은?
58. 총합 점수 산출 방식의 예로 옳지 않은 것은?
59. 분산분석표(A: 반복측정, B: 상담방법, S: 내담자)를 보고 알 수 있는 연구 설계의 특징으로 옳은 것은?
60. 학생 100명을 대상으로 두 명의 관찰자가 행동 유형을 분류한 결과를 해석한 것으로 옳지 않은 것은?
61. 데이터 분석 결과에 대한 해석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62. 전국에서 세 학교(A)를 임의 추출하고, 추출된 각 학교에서 두 학급(B)씩 임의 추출했으며, 각 학급에서 임의로 여섯 명의 학생(S)을 추출하여 교우 관계를 조사했을 때, 아래 분산분석 FA값과 FB(A)값을 합하면?
63. 추리통계에서 상관계수 r에 영향을 주는 요인과 그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64. 회귀분석을 위한 기본 가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65. 다중회귀분석에서 나타나는 축소현상(shrinkage)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66. 사후비교의 방법과 그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67. 다음 그림은 가상의 데이터를 사용하여 SES(socio-economic status)와 부모의 기대가 교육 포부를 예측하는 연구모형을 검증하기 위하여 경로분석을 실시한 결과이다. 결과의 해석이 옳지 않은 것은? (단, 경로계수들은 모두 표준화 회귀계수이며, α = .05 에서 통계적으로 유의 하다).
68. 다중기초선 설계(multiple baseline design)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69. 모의상담연구(analogue counseling research)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70. 영어 말하기 능력 향상을 위한 새로운 수업프로그램 A, B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세 개의 학급을 추출하여 직전 학기 영어 쓰기 시험 성적을 통제하고, 기존 수업프로그램, 새로운 수업프로그램 A, B를 세 개 학급에 각각 한 프로그램씩 6주 동안 실시한 뒤 영어 말하기 시험을 실시하였다. 분석방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71. 반복측정설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72. 다음에서 설명하는 질적연구방법은?
73. 질적연구에서 타당성을 확보하기 위한 노력으로 옳지 않은 것은?
74. 고지된 동의(informed consent)를 얻기 위해 자료수집 전에 피험자에게 알려야 할 내용이 아닌 것은?
75. 연구결과를 보고할 때 표절을 막는 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