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상담사 1급(1교시)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9-10-05)

청소년상담사 1급(1교시)
(2019-10-05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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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상담사 교육 및 사례지도

1. 코리 등(G. Corey et al.)이 제시한 수퍼바이저의 역할과 이에 관한 설명의 연결이 옳지 않은 것은?

  1. 교사 - 수퍼바이지가 특정 상담기법을 충분히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해준다.
  2. 상담자 - 수퍼바이지가 상담사례를 다루는 중에 겪게 되는 심리적 어려움을 조력한다.
  3. 평가자 - 수퍼바이지의 수행정도를 고려하여 실습학점을 부여한다.
  4. 중재자 - 수퍼바이지가 경험하는 스트레스를 함께 의논하고 스트레스에 대한 중재와 대처를 돕는다.
  5. 관리자 - 수퍼바이지가 상담하고 있는 사례들을 기관 방침에 따라 기록ㆍ관리를 잘 하고 있는지 확인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교사 - 수퍼바이지가 특정 상담기법을 충분히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해준다."이다.

    수퍼바이저의 역할은 교사, 상담자, 평가자, 중재자, 관리자로 구분되며, 이 중에서 중재자의 역할은 수퍼바이저가 경험하는 스트레스를 함께 의논하고 스트레스에 대한 중재와 대처를 돕는 것이다. 따라서, "중재자"와 "스트레스에 대한 중재와 대처를 돕는다"가 연결되어야 한다.

    반면에 "교사"와 "특정 상담기법을 충분히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해준다"는 연결이 옳지 않다. 수퍼바이저는 교사에게 상담기법을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교사가 상담기법을 충분히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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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수퍼비전 작업동맹과 관련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수퍼바이저는 수퍼비전 작업동맹과 상담 작업동맹을 동일시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2. 수퍼비전의 목표는 수퍼바이지와 내담자가 합의한 목표와 동일하다.
  3. 수퍼바이저는 수퍼바이지와 합의하여 수퍼비전의 목표를 설정한다.
  4. 수퍼바이저는 수퍼바이지와 각자 수행해야할 과업에 대해 서로 동의하고 공유한다.
  5. 수퍼바이저의 수퍼바이지에 대한 부적절한 평가는 정서적 유대감 형성을 방해할 수 있다.
(정답률: 67%)
  • "수퍼비전의 목표는 수퍼바이지와 내담자가 합의한 목표와 동일하다." 이 설명이 옳지 않습니다.

    수퍼비전의 목표는 수퍼바이지와 내담자가 합의한 목표와 일치하도록 설정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즉, 수퍼바이지와 내담자가 합의한 목표를 기반으로 수퍼비전을 수행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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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상담 수퍼비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ㄴ
  2. ㄱ, ㄷ
  3. ㄴ, ㄷ
  4. ㄱ, ㄴ, ㄷ
(정답률: 60%)
  • 상담 수퍼비전은 상담원의 상담 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육 프로그램으로, 상담원의 상담 기술, 태도, 지식 등을 평가하고 개선하는데 사용됩니다.

    보기 중 "ㄱ"은 상담원의 상담 기술을 평가하는 부분으로, 상담원의 응답 방식, 문제 해결 능력, 고객과의 소통 능력 등을 평가합니다.

    "ㄷ"는 상담원의 상담 태도를 평가하는 부분으로, 고객 중심의 태도, 적극적인 태도, 고객에 대한 이해와 공감 등을 평가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ㄱ, ㄷ"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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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키치너(K. Kitchener)의 윤리적 의사결정 원칙 중 수퍼바이저가 위반한 사항을 순서대로 나열한 것은?

  1. ㄱ: 충실성(fidelity), ㄴ: 선의(beneficence)
  2. ㄱ: 충실성(fidelity), ㄴ: 무해성(nonmaleficence)
  3. ㄱ: 무해성(nonmaleficence), ㄴ: 자율성 존중(respect for autonomy)
  4. ㄱ: 공정성(justice), ㄴ: 선의(beneficence)
  5. ㄱ: 공정성(justice), ㄴ: 자율성 존중(respect for autonomy)
(정답률: 67%)
  • 정답은 "ㄱ: 공정성(justice), ㄴ: 자율성 존중(respect for autonomy)" 입니다.

    - 충실성(fidelity): 의무와 책임을 다하며 신뢰성을 유지하는 것
    - 선의(beneficence): 환자의 이익을 최우선으로 고려하는 것
    - 무해성(nonmaleficence): 환자에게 해를 끼치지 않는 것
    - 공정성(justice): 모든 환자에게 공평하게 대우하는 것
    - 자율성 존중(respect for autonomy): 환자의 자율성을 존중하고 존중하는 것

    수퍼바이저가 위반한 것은 공정성(justice)입니다. 수퍼바이저는 자신이 가르치는 학생들에게만 시간을 할애하고 다른 학생들에게는 시간을 주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자율성 존중(respect for autonomy)도 위반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수퍼바이저는 학생들의 의견을 듣지 않고 자신의 의견만을 강요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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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 성찰일지에서 수퍼바이지가 수퍼비전 관계에 대해 인식하고 있는 어려움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ㄴ
  2. ㄴ, ㄹ
  3. ㄷ, ㄹ
  4. ㄱ, ㄴ, ㄷ
  5. ㄴ, ㄷ, ㄹ
(정답률: 60%)
  • 수퍼바이지가 수퍼비전 관계에 대해 인식하고 있는 어려움은 "ㄱ, ㄴ, ㄷ" 입니다. 이는 성찰일지에서 "나는 내가 하는 일에 대해 자신감이 없다. 내가 하는 일이 제대로 되고 있는지 모르겠다. 내가 하는 일이 다른 사람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모르겠다." 라는 문장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는 수퍼바이지가 자신의 역할과 책임에 대해 명확한 인식이 없고, 자신의 역할이 다른 사람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따라서 "ㄱ, ㄴ, ㄷ"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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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수퍼비전에서 사용하는 총괄(summative)평가와 형성(formative)평가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총괄평가는 수퍼바이지의 수행 정도에 구체적인 기준을 적용하여 최종평가를 하는 것이다.
  2. 총괄평가는 기말에 학점을 부여하는 방식 등으로 이루어진다.
  3. 형성평가의 일차적 목적은 수퍼바이지의 적격여부를 판정하는 것이다.
  4. 수퍼바이저의 피드백은 형성평가의 한 가지 형태이다.
  5. 형성평가는 수퍼비전 진행 중에 지속적으로 제공된다.
(정답률: 55%)
  • "형성평가의 일차적 목적은 수퍼바이지의 적격여부를 판정하는 것이다."가 옳지 않은 것입니다. 형성평가의 일차적 목적은 수퍼바이지의 학습과 성장을 돕기 위해 지속적으로 제공되는 피드백을 통해 개선할 수 있는 부분을 파악하고 개선하는 것입니다. 즉, 형성평가는 수퍼바이지의 학습과 성장을 돕는 것이 주된 목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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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자해를 시도하는 청소년 내담자의 사례를 지도할 때 수퍼바이지가 주목해야 할 위험신호를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ㄴ
  2. ㄷ, ㄹ
  3. ㄱ, ㄴ, ㄷ
  4. ㄱ, ㄴ, ㄹ
  5. ㄱ, ㄴ, ㄷ, ㄹ
(정답률: 60%)
  • 위험신호를 모두 고른 것은 "ㄱ, ㄴ, ㄷ, ㄹ" 입니다.

    ㄱ. 자해에 대한 생각이나 시도를 자주 언급하거나 표현하는 경우
    ㄴ. 자신을 비하하거나 자신을 싫어하는 발언이나 행동을 하는 경우
    ㄷ. 사회적 관계에서 고립되거나 외로움을 느끼는 경우
    ㄹ. 갑작스러운 기분 변화나 급격한 행동 변화가 있는 경우

    이러한 위험신호들은 자해 위험이 있는 청소년 내담자를 지도할 때 주목해야 할 중요한 신호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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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수퍼바이저 수련생 평가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수퍼바이저 수련생을 평가할 때 수련생의 사례개념화 지도 기술을 평가할 수 있다.
  2. 수퍼바이저 수련생의 자기평가를 독려하는 것은 수퍼바이저 수련생의 발달을 위한 것이다.
  3. 수퍼바이저 수련생을 평가과정에 참여시키는 것은 수퍼바이저의 부담을 줄이기 위한 것이다.
  4. 평가 자료로 수퍼바이저 수련생의 수퍼비전 회기 녹화자료를 활용할 수 있다.
  5. 수퍼바이저 수련생의 자기평가는 수퍼바이저 수련생의 자기효능감에 영향을 미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수퍼바이저 수련생을 평가과정에 참여시키는 것은 수퍼바이저의 부담을 줄이기 위한 것이다."가 옳지 않은 설명이다. 이는 오히려 수퍼바이저의 역할과 책임을 더욱 높이는 것이며, 수퍼바이저 수련생의 발전과 성장을 위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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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에 제시된 질문들이 공통적으로 의도하는 수퍼비전 개입은?

  1. 호소문제 이해여부 탐색
  2. 상담 사례개념화 조력
  3. 심리검사 활용 적절성 검토
  4. 상담목표 설정 적절성 검토
  5. 진단명 확정을 위한 평가전략 탐색
(정답률: 67%)
  • 이 질문들은 모두 상담 과정에서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이해하고 해결하기 위해 수행되는 과정들을 묻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들은 모두 상담 과정에서 수퍼비전 개입을 의도합니다.

    그 중에서도 "상담 사례개념화 조력"은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이해하고 해결하기 위해 상담사가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구체화하고 개념화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이를 통해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더욱 명확하게 이해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전략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질문에서 정답이 "상담 사례개념화 조력"인 이유는, 이 과정이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이해하고 해결하기 위한 상담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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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고급(숙련된) 상담자에 대한 수퍼비전 개입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ㄷ
  2. ㄴ, ㄹ
  3. ㄱ, ㄴ, ㄷ
  4. ㄱ, ㄴ, ㄹ
  5. ㄱ, ㄴ, ㄷ, ㄹ
(정답률: 알수없음)
  • - "ㄱ, ㄴ, ㄹ"은 모두 옳은 설명이다.
    - "ㄱ"은 고급(숙련된) 상담자의 역할과 책임을 명확히 하고, 상담자의 역량을 개발하기 위한 교육과정을 제공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 "ㄴ"은 상담자의 상담 능력을 평가하고, 피드백을 제공하여 상담자의 성장을 돕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 "ㄹ"은 상담자의 상담 내용과 방법을 모니터링하고, 필요한 경우 개입하여 상담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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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수퍼비전에서의 자기개방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수퍼바이저의 자기개방은 필요한 시점에 적절한 방법으로 해야 한다.
  2. 수퍼바이저의 자기개방은 수퍼바이저로서의 자신감을 얻는 것이 목적이다.
  3. 수퍼비전 작업동맹이 잘 형성된 경우 수퍼바이지의 자기개방이 비교적 쉽다.
  4. 수퍼비전 작업동맹이 잘 형성된 경우 수퍼바이지는 수치심, 두려움과 불안 등 부정적 감정을 쉽게 개방한다.
  5. 수퍼바이저가 지나치게 개인적인 이야기를 나누는 것은 경계를 혼란스럽게 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수퍼바이저의 자기개방은 수퍼바이저로서의 자신감을 얻는 것이 목적이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수퍼바이저의 자기개방은 주로 클라이언트와의 관계에서 상호작용을 개선하고, 클라이언트의 자기개방을 유도하기 위한 것이다. 따라서 자신감을 얻는 것이 목적이 아니라, 클라이언트와의 상호작용을 개선하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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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수퍼바이저 발달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수퍼바이저의 발달적 특성을 단계로 구분하여 기술하는 경우가 많다.
  2. 수퍼바이지의 발달을 촉진하기 위해 다양한 개입을 할 수 있는 근거를 제공한다.
  3. 왓킨스(C. Watkins)는 수퍼바이저의 발달단계를 초급, 중급, 고급, 원로의 4단계로 구분한다.
  4. 헤스(A. Hess)는 수퍼바이저의 발달단계를 수퍼바이저 정체성의 초기, 탐색, 확립의 3단계로 구분한다.
  5. 스톨튼버그 등(C. Stoltenberg et al.)은 자신감과 안정감이 형성된 상태가 세 번째 단계에 해당한다고 하였다.
(정답률: 60%)
  • "왓킨스(C. Watkins)는 수퍼바이저의 발달단계를 초급, 중급, 고급, 원로의 4단계로 구분한다." 이 부분이 옳지 않습니다. 왓킨스는 초급, 중급, 고급, 전문가, 지도자, 멘토의 6단계로 구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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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 내용에 해당하는 수퍼비전의 이론적 접근은?

  1. 체계적 수퍼비전
  2. 게슈탈트 수퍼비전
  3. 구성주의적 수퍼비전
  4. 인지행동적 수퍼비전
  5. 수용전념적 수퍼비전
(정답률: 75%)
  • 이 그림은 인지행동적 수퍼비전의 이론적 접근에 해당한다. 인지행동적 수퍼비전은 인지적인 과정과 행동적인 과정을 모두 고려하여 개인의 행동을 이해하고 개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 그림에서는 개인의 인지적인 과정(인식, 판단, 결정)과 행동적인 과정(행동, 결과)이 모두 나타나 있으며, 이를 통해 개인의 행동을 분석하고 개선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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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집단 수퍼비전의 장점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초보상담자는 경력이 많은 상담자를 관찰함으로써 학습한다.
  2. 상담수련생들이 다양한 피드백을 받을 수 있다.
  3. 다양한 사례에 대한 학습이 가능하다.
  4. 수련생 개개인에 따른 맞춤학습이 가능하다.
  5. 대리학습의 기회를 제공한다.
(정답률: 64%)
  • 집단 수퍼비전의 장점으로 옳지 않은 것은 "수련생 개개인에 따른 맞춤학습이 가능하다." 이다. 이유는 집단 수퍼비전은 여러 명의 수련생이 함께 참여하는 학습 방법으로, 개개인에 맞춘 학습보다는 전반적인 학습 효과를 높이는 데 초점을 둔다는 점이다. 따라서 개개인에 맞춘 맞춤학습보다는 다양한 사례와 피드백을 통해 전반적인 학습 효과를 높이는 것이 주된 목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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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체계적 수퍼비전 모델에서 수퍼바이저의 맥락적 요인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전문가 경험
  2. 수퍼비전에서의 역할
  3. 상담의 이론적 경향성
  4. 상담관계
  5. 문화적 특성
(정답률: 알수없음)
  • 체계적 수퍼비전 모델에서 수퍼바이저의 맥락적 요인은 전문가 경험, 수퍼비전에서의 역할, 상담의 이론적 경향성, 문화적 특성이다. 상담관계는 수퍼바이저와 상담자 간의 관계를 나타내는 것으로, 맥락적 요인에 해당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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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정신분석 수퍼비전의 초기단계에서 수퍼바이저가 점검해야 할 항목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내담자의 역동을 이해했는가
  2. 문제해결을 위한 작업동맹을 형성했는가
  3. 상담의 목표와 전반적인 방향을 세웠는가
  4. 사례의 중단(dropout) 가능성을 사전에 검토했는가
  5. 내담자가 자신의 문제를 깊이 통찰할 수 있도록 이끌었는가
(정답률: 59%)
  • 정답: "상담의 목표와 전반적인 방향을 세웠는가"

    해설: 초기단계에서 수퍼바이저가 점검해야 할 항목으로는 내담자의 역동을 이해하고, 문제해결을 위한 작업동맹을 형성하며, 사례의 중단 가능성을 검토하고, 내담자가 자신의 문제를 깊이 통찰할 수 있도록 이끌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상담의 목표와 전반적인 방향은 상담 과정에서 함께 결정되는 것이기 때문에 초기단계에서 점검하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내담자가 자신의 문제를 깊이 통찰할 수 있도록 이끌어주는 것은 정신분석적 상담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내담자의 언어와 행동에서 나타나는 역동을 이해하고, 내담자의 무의식적인 과정을 드러내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를 통해 내담자는 자신의 문제를 더 깊이 이해하고, 새로운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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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수퍼바이지의 발달수준 평가 범주에 해당하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ㄴ
  2. ㄱ, ㄴ, ㄷ
  3. ㄴ, ㄷ, ㄹ
  4. ㄱ, ㄴ, ㄷ, ㄹ
(정답률: 70%)
  • 정답은 "ㄱ, ㄴ, ㄷ, ㄹ" 입니다.

    이유는 수퍼바이지의 발달수준 평가 범주는 크게 4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 ㄱ: 인식단계 (Perception Stage)
    - ㄴ: 이해단계 (Comprehension Stage)
    - ㄷ: 응용단계 (Application Stage)
    - ㄹ: 분석단계 (Analysis Stage)

    따라서, "ㄱ, ㄴ, ㄷ, ㄹ"은 모든 발달수준 평가 범주를 포함하고 있으므로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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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버나드(J. Bernard)와 굳이어(R. Goodyear)가 제시한 수퍼바이저의 윤리적 주제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전문가의 정보
  2. 다중관계
  3. 전문적 유능성
  4. 비밀보장
  5. 사전동의
(정답률: 알수없음)
  • 전문가의 정보는 수퍼바이저의 윤리적 주제 중 하나가 아니라, 전문적 유능성에 해당하는 주제입니다. 다중관계, 비밀보장, 사전동의는 수퍼바이저와 클라이언트 간의 관계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문제를 다루는 주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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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수퍼바이저의 전문성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수퍼바이저는 자신의 자격요건을 수련생에게 분명히 밝혀야 한다.
  2. 대학원 과정에서뿐 아니라 계속교육을 통해서 전문성을 확장해야 한다.
  3. 수퍼바이저가 어떤 분야에 전문성이 부족할 때 계속적인 훈련을 받거나 다른 전문가에게 자문을 구한다.
  4. 수퍼바이저가 수퍼비전 보고서나 수퍼비전 기록지를 작성하고 보관할 필요가 없다.
  5. 이론학습, 교육, 실습 등의 경험을 통해 전문성을 향상한다.
(정답률: 64%)
  • "수퍼바이저가 수퍼비전 보고서나 수퍼비전 기록지를 작성하고 보관할 필요가 없다."는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수퍼바이저는 수퍼비전 보고서나 기록지를 작성하고 보관하여 수행한 업무와 결과를 기록하고 추적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는 향후 문제 발생 시 증거자료로 활용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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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변별모델 수퍼비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이 모델은 세 가지 초점과 세 가지 역할에 따라 아홉 가지 개입방향이 있다.
  2. 수퍼비전 회기 내에서 수퍼바이지의 요구에 따라 수퍼바이저의 개입기술을 바꿀 수 없다.
  3. 개입기술은 상담과정에서 수퍼바이지가 치료적 개입을 적절하게 사용하고 있는지에 초점을 둔다.
  4. 개념화기술은 내담자가 직면한 문제에 대한 개념화 능력과 문제에 대한 통합적인 이해능력을 의미한다.
  5. 개인화기술은 자신의 개인적인 특성을 상담과정에서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정답률: 55%)
  • "수퍼비전 회기 내에서 수퍼바이지의 요구에 따라 수퍼바이저의 개입기술을 바꿀 수 없다."는 옳지 않은 설명이다. 이 모델에서는 수퍼바이저가 수퍼바이지의 요구에 따라 적절한 개입기술을 선택하고 적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수퍼바이저는 상황에 따라 개입기술을 바꿀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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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내담자에게 초점을 둔 수퍼비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수퍼바이지의 정서를 탐색하여 정서적 알아차림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2. 사례보고서에서 나타난 상담과정과 개입전략에 초점을 맞춘다.
  3. 수퍼바이저가 수퍼바이지에게 내담자 보호를 강조하고 적절한 상담을 제공하는데 초점을 둔다.
  4. 수퍼바이지가 내담자에게 효과적인 상담을 제공하는지가 수퍼비전의 초점이 된다.
  5. 수퍼바이지가 준비한 축어록 등을 통해 내담자에 대한 사례개념화를 지도한다.
(정답률: 55%)
  • 옳지 않은 것은 "수퍼바이지의 정서를 탐색하여 정서적 알아차림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이다. 수퍼비전은 수퍼바이저가 수행하는 역할과 책임, 내담자와의 상호작용, 상담과정에서의 문제 해결 전략 등을 명확히 하고, 수퍼바이저와 수퍼바이지 간의 상호작용을 개선하고 지속적인 전문성 발전을 돕는 것이 주요 목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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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홀로웨이(E. Holloway)의 체계적 접근 모델에서 제시한 수퍼비전의 기능에 해당되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ㄴ
  2. ㄱ, ㄷ
  3. ㄱ, ㄴ, ㄷ
  4. ㄱ, ㄴ, ㄷ, ㄹ
(정답률: 60%)
  • 홀로웨이의 체계적 접근 모델에서 제시한 수퍼비전의 기능은 다음과 같다.

    - 개인의 정체성과 자아 개발을 촉진하는 기능
    - 개인의 사회적 관계와 상호작용을 촉진하는 기능
    - 개인의 문제 해결 능력과 자기조절 능력을 촉진하는 기능
    - 개인의 학습과 발달을 촉진하는 기능

    따라서, 보기에서 정답이 "ㄱ, ㄴ, ㄷ, ㄹ" 인 이유는 이 모든 기능이 수퍼비전의 기능으로 제시되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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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수퍼바이저가 상담수련생에게 지도하고자 하는 상담기법은?

  1. 공감
  2. 직면
  3. 해석
  4. 재진술
  5. 즉시성
(정답률: 알수없음)
  • 이미지에서 보이는 대화 상황에서 상담수련생이 말하는 내용에 대해 수퍼바이저가 공감하는 것은 상담자의 감정이나 경험을 이해하고 받아들이는 것으로, 상담자의 심리적 안정감을 높이고 신뢰감을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공감"이 지도하고자 하는 상담기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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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고급(숙련된) 상담자의 발달적 특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자신과 타인에 대한 알아차림이 부족하다.
  2. 가이드라인이 제공되는 구조화된 수퍼비전을 선호한다.
  3. 수퍼바이저에게 많이 의존하며 자율성이 낮다.
  4. 구체적인 상담 진행 기술을 수퍼바이저에게 배우고자 한다.
  5. 다양한 상담 전략에 대한 장점과 제한점을 알고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고급(숙련된) 상담자는 다양한 상담 전략에 대한 장점과 제한점을 알고 있기 때문에 정답이 "다양한 상담 전략에 대한 장점과 제한점을 알고 있다."이다. 이는 상담자가 상황에 맞는 적절한 전략을 선택하고 적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상담의 효과성을 높이는 중요한 요소이다. 다른 보기들은 상담자의 발달적 특징과 관련이 있지만, 이들은 상담자의 한계점을 나타내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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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수퍼비전과 자문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수퍼비전은 상담수련생과 내담자의 개인차에 따라 내용이 달라진다.
  2. 자문은 위계적 관계에서 이루어진다.
  3. 수퍼비전은 일회적일 때 효과적이다.
  4. 자문은 평가적 요소가 강하다.
  5. 자문은 내담자를 통찰시킨다.
(정답률: 60%)
  • 수퍼비전은 상담수련생과 내담자의 개인차에 따라 내용이 달라진다. 이는 각각의 상담수련생과 내담자가 서로 다른 경험과 배경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그들의 상황과 필요에 맞게 맞추어진 내용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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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청소년 관련 법과 행정

26. 기관의 종사자가 그 직무를 수행하면서 청소년 근로자에 대한 최저임금법, 근로기준법 등 노동 관계법령 위반 사실을 알게 된 경우, 청소년 기본법상 근로감독관에게 의무적으로 신고해야 할 기관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한국청소년수련시설협회
  2. 아동복지시설
  3. 이주배경청소년지원센터
  4. 학교 밖 청소년 지원센터
  5.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정답률: 42%)
  • 한국청소년수련시설협회는 청소년 근로자를 고용하지 않는 기관이기 때문에, 청소년 근로자에 대한 최저임금법, 근로기준법 등 노동 관계법령 위반 사실을 알게 된 경우에도 근로감독관에게 신고할 의무가 없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한국청소년수련시설협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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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청소년 기본법의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청소년육성의 모든 영역에서 청소년의 기본인권은 존중되어야 한다.
  2. 청소년육성에 관하여 다른 법률에 우선시 하여 적용된다.
  3. 청소년의 자치권 확대를 명시하고 있다.
  4. 청소년육성의 1차적 책임이 사회에 있다.
  5. 국가와 지자체는 청소년육성에 필요한 법적ㆍ제도적 장치를 마련하여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청소년육성의 1차적 책임이 사회에 있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청소년육성은 청소년 자신의 노력과 능력도 중요하지만, 그것을 지원하고 보호하는 사회의 역할도 크다. 따라서 청소년육성의 책임은 청소년과 사회가 공동으로 지닌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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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 )에 들어갈 내용으로 옳은 것은?

  1. 5년
  2. 7년
  3. 8년
  4. 9년
  5. 10년
(정답률: 70%)
  • 이유는 간단합니다. 해당 예금 상품의 가입 기간이 5년으로 설정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5년보다 더 긴 기간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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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학교 밖 청소년 지원에 관한 법령에 근거하여 3년 마다 실시되는 학교 밖 청소년 실태조사의 내용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ㄴ, ㄷ
  2. ㄱ, ㄴ, ㄹ
  3. ㄱ, ㄷ, ㄹ
  4. ㄴ, ㄷ, ㄹ
  5. ㄱ, ㄴ, ㄷ, ㄹ
(정답률: 알수없음)
  • 학교 밖 청소년 지원에 관한 법령에 따라 실시되는 학교 밖 청소년 실태조사는 "학교 밖 청소년의 실태 파악 및 지원 정책 수립"을 목적으로 하며, 조사 내용은 학교 밖 청소년의 인적, 사회경제적, 문화생활 등 다양한 측면을 포함한다. 따라서, "ㄱ, ㄴ, ㄷ, ㄹ" 모두 학교 밖 청소년의 다양한 측면을 파악하기 위한 내용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모두 고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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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령상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가 학교장에게 요청할 수 있는 가해학생 조치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전학 요청
  2. 사회봉사 요청
  3. 가해학생에 대한 수사 요청
  4. 피해학생에 대한 서면사과 요청
  5. 학내외 전문가에 의한 특별 교육이수 또는 심리치료 요청
(정답률: 60%)
  • 가해학생에 대한 수사 요청은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가 요청할 수 있는 조치사항이 아닙니다. 수사는 경찰이나 검찰 등 법률적인 기관이 수행하는 업무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는 가해학생에 대한 전학 요청, 사회봉사 요청, 피해학생에 대한 서면사과 요청, 학내외 전문가에 의한 특별 교육이수 또는 심리치료 요청 등의 조치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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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 )에 들어갈 청소년 연령을 옳게 나열한 것은?

  1. ㄱ: 18, ㄴ: 9, ㄷ: 14
  2. ㄱ: 18, ㄴ: 9, ㄷ: 15
  3. ㄱ: 19, ㄴ: 9, ㄷ: 14
  4. ㄱ: 19, ㄴ: 10, ㄷ: 14
  5. ㄱ: 19, ㄴ: 10, ㄷ: 15
(정답률: 알수없음)
  • 주어진 보기에서 청소년 연령은 14세부터 19세까지이다. 따라서 정답은 "ㄱ: 19, ㄴ: 10, ㄷ: 14" 이다. "ㄱ: 18"은 19세를 포함하지 않으며, "ㄴ: 9"와 "ㄷ: 15"는 청소년 연령 범위를 벗어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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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청소년복지 지원법상 청소년복지시설이 아닌 것은?

  1. 청소년쉼터
  2. 청소년 보호ㆍ재활센터
  3. 청소년회복지원시설
  4. 청소년치료재활센터
  5. 청소년자립지원관
(정답률: 60%)
  • 청소년 보호ㆍ재활센터는 청소년들의 보호와 재활을 위한 시설이며, 청소년복지시설은 청소년들의 문화, 교육, 스포츠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복지를 지원하는 시설입니다. 따라서 청소년 보호ㆍ재활센터는 청소년복지시설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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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아동ㆍ청소년의 성보호에 관한 법률」 위반 시 처벌에 관한 조항으로 옳은 것은?

  1. 폭행 또는 협박으로 아동ㆍ청소년을 강간한 사람은 무기징역 또는 10년 이상의 유기징역에 처한다.
  2. 아동ㆍ청소년이용음란물을 제작ㆍ수입 또는 수출한 자는 무기징역 또는 7년 이상의 유기징역에 처한다.
  3. 아동ㆍ청소년의 성을 사는 행위를 한 자는 1년 이상 10년 이하의 징역 또는 3천만원 이상 5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4. 아동ㆍ청소년의 성을 사기 위하여 아동ㆍ청소년을 유인하거나 성을 팔도록 권유한 자는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5. 아동ㆍ청소년에 대한 강간죄에 대해 디엔에이(DNA) 증거 등을 통해 그 죄를 증명할 수 있을 경우 공소시효는 10년 연장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아동ㆍ청소년에 대한 강간죄에 대해 디엔에이(DNA) 증거 등을 통해 그 죄를 증명할 수 있을 경우 공소시효는 10년 연장된다."가 옳은 것이다. 이는 아동ㆍ청소년의 성보호에 관한 법률 제22조의 2항에 규정되어 있으며, 디엔에이(DNA) 증거 등을 통해 강간죄를 증명할 수 있는 경우, 공소시효가 10년 연장된다는 내용이다. 이는 범죄자가 장기간 도피하거나 범행을 숨기는 등의 경우에도 법적으로 처벌할 수 있도록 하는 조항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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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령상 내용으로 옳은 것은?

  1. 학교폭력대책위원회는 교육부 소속으로 둔다.
  2. 학교폭력대책지역위원회는 시ㆍ군ㆍ구 단위에 둔다.
  3. 학교폭력대책지역위원회 위원으로 시ㆍ군ㆍ구 의회 의원이 위촉된다.
  4. 교육감은 필요한 경우 학교폭력 가해학생의 학부모를 조사할 수 있다.
  5. 학교장은 가해학생에 대한 선도가 긴급하여 출석정지 등과 같은 조치를 취할 경우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의 사전승인을 받아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교육감은 필요한 경우 학교폭력 가해학생의 학부모를 조사할 수 있다."이다. 이는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령 중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제10조(교육감의 권한)에 명시되어 있다. 이에 따르면 교육감은 필요한 경우 학교폭력 가해학생의 학부모를 조사할 수 있으며, 이를 위해 필요한 자료를 요구할 수 있다. 다른 보기들은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령상 내용으로는 옳지만, 이 문제에서는 교육감의 권한에 대한 내용을 묻고 있기 때문에 해당 보기가 정답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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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청소년복지 지원법령상 지역사회 청소년통합지원체계 운영위원회의 심의사항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ㄴ
  2. ㄱ, ㄷ
  3. ㄴ, ㄷ
  4. ㄱ, ㄴ, ㄷ
(정답률: 64%)
  • 정답은 "ㄱ, ㄴ, ㄷ" 입니다.

    청소년복지 지원법령상 지역사회 청소년통합지원체계 운영위원회는 청소년복지를 위해 지역사회에서 청소년들을 종합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체계를 운영하는 기관입니다. 따라서 "ㄱ"은 청소년복지를 위한 지원체계를 운영하는 것이 목적이기 때문에 필수적인 사항입니다.

    또한, 청소년들의 다양한 문제를 종합적으로 지원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함께 협력해야 합니다. 따라서 "ㄴ"은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참여하여 청소년들을 지원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마지막으로, 청소년들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청소년들의 실제 상황을 파악하고 그에 맞는 대책을 마련해야 합니다. 따라서 "ㄷ"는 청소년들의 상황을 파악하고 그에 맞는 대책을 마련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ㄱ, ㄴ, ㄷ"가 모두 고른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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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제정 근거가 청소년 기본법으로 명시된 법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ㄷ, ㄹ
  2. ㄴ, ㄹ, ㅂ
  3. ㄴ, ㅁ, ㅂ
  4. ㄱ, ㄴ, ㄷ, ㅁ
  5. ㄱ, ㄴ, ㄹ, ㅂ
(정답률: 알수없음)
  • 제정 근거란 어떤 법이나 규정을 만들 때 그 근거가 되는 법이나 규정을 말합니다. 이 문제에서는 청소년 기본법이 제정 근거가 되는 법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청소년 기본법에서 명시된 법들을 모두 고른 것입니다. "ㄴ, ㄹ, ㅂ"은 청소년 기본법에서 명시된 법들의 초성이고, "ㄱ, ㄷ, ㄹ"과 "ㄴ, ㅁ, ㅂ"은 청소년 기본법에서 명시된 법들의 초성이 아니기 때문에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ㄱ, ㄴ, ㄷ, ㅁ"은 청소년 기본법에서 명시된 법들의 종류가 아니고, "ㄱ, ㄴ, ㄹ, ㅂ"은 청소년 기본법에서 명시된 법들의 초성이 맞지만, 다른 법들도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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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국립중앙청소년디딤센터에 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2012년에 개원한 거주형 치유기관이다.
  2. 입교대상자 연령은 만 13 ~ 18세 청소년이다.
  3. 입ㆍ퇴교판정위원회가 심사를 통해 입교 여부를 최종 결정한다.
  4. 입교대상자는 ADHD, 우울증, 불안장애, 품행장애 등 정서적ㆍ행동적 장애를 가진 청소년이다.
  5. 입교청소년을 위한 종합적ㆍ전문적인 치유 서비스를 원스톱으로 제공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입교대상자 연령은 만 13 ~ 18세 청소년이다." 이 옳지 않은 것이다. 국립중앙청소년디딤센터의 입교대상자 연령은 만 10 ~ 18세 청소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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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청소년 기본법령상 청소년특별회의에 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매년 지역회의 개최 후 전국 단위의 회의를 개최한다.
  2. 여성가족부장관은 특별회의 의제 선정 및 연구 등을 위하여 관계 공무원 또는 관계 전문가에게 협조를 요청할 수 있다.
  3. 여성가족부장관은 선정된 의제를 해당 연도 최종회의 개최 15일 전까지 관계 행정기관의 장에게 알려야 한다.
  4. 청소년 관련 기관ㆍ단체에서 추천하는 청소년과 청소년분야의 전문가가 같이 참여한다.
  5. 여성가족부장관은 특별회의 의제와 관련된 중앙행정기관의 장 등이 회의에 참석하도록 협조를 요청할 수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옳지 않은 내용은 "여성가족부장관은 선정된 의제를 해당 연도 최종회의 개최 15일 전까지 관계 행정기관의 장에게 알려야 한다." 이유는 해당 내용이 아니라도 최종회의 개최 전에 의제를 알리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것이지만, 법적으로 의무적인 사항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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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 )에 들어갈 내용으로 옳은 것은?

  1. ㄱ: 국무총리실, ㄴ: 15
  2. ㄱ: 여성가족부, ㄴ: 10
  3. ㄱ: 여성가족부, ㄴ: 20
  4. ㄱ: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 ㄴ: 15
  5. ㄱ: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 ㄴ: 20
(정답률: 60%)
  • 정답이 "ㄱ: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 ㄴ: 15"인 이유는 이미지에 보이는 로고가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의 것이며, 문제에서 제시된 숫자 15는 해당 기관의 전화번호 끝자리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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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청소년 기본법의 내용으로 옳은 것은?

  1. 청소년상담사 연수 실시기관의 장은 연수기간ㆍ장소ㆍ방법ㆍ평가기준과 연수에 필요한 사항을 연수 실시 30일 이전에 공고해야 한다.
  2. 청소년정책에 관한 주요 사항을 심의ㆍ조정하기 위해 여성가족부에 청소년대책위원회를 둔다.
  3. 청소년육성 전담공무원은 청소년상담사 또는 사회복지사의 자격을 가진 사람으로 한다.
  4. 청소년단체는 청소년육성과 관련한 수익사업을 할 수 없다.
  5. 한국청소년수련시설협회는 청소년육성기금을 관리ㆍ운용할 수 있다.
(정답률: 59%)
  • 청소년 기본법은 청소년의 보호, 권익 증진, 육성 등을 목적으로 하는 법률이다. 따라서 청소년상담사 연수 실시기관의 장은 연수기간, 장소, 방법, 평가기준과 연수에 필요한 사항을 연수 실시 30일 이전에 공고해야 한다는 것은 청소년 상담사의 직무 수행에 필요한 교육과정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청소년 상담사의 직무 수행 능력을 보장하기 위한 조치이다. 따라서 정답은 "청소년상담사 연수 실시기관의 장은 연수기간ㆍ장소ㆍ방법ㆍ평가기준과 연수에 필요한 사항을 연수 실시 30일 이전에 공고해야 한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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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청소년 보호법상 청소년보호위원회에 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청소년유해매체물, 유해약물, 유해업소 등의 심의ㆍ결정 등에 관한 사항을 심의한다.
  2. 청소년 시설ㆍ단체 및 각급 교육기관 등에서 청소년 관련 업무를 10년 이상 담당한 사람은 위원이 될 수 있다.
  3. 위원의 임기는 2년으로 하며, 연임할 수 없고, 당연직 위원의 임기는 그 재임기간으로 한다.
  4. 회의는 재적위원 과반수의 출석으로 개의하고,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5. 위원장은 청소년 관련 경험과 식견이 풍부한 사람 중 여성가족부장관의 제청으로 대통령이 임명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위원의 임기는 2년으로 하며, 연임할 수 없고, 당연직 위원의 임기는 그 재임기간으로 한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이는 잘못된 정보이며, 청소년 보호법상 청소년보호위원회 위원의 임기는 3년으로 되어 있으며, 연임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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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청소년수련활동인증제에 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인증심사원은 2년마다 20시간 이상의 직무연수를 이수하여야 한다.
  2. 활동 유형은 기본형, 이동형, 숙박형, 학교단체숙박형이다.
  3. 인증활동 결과를 해당 인증수련활동이 끝난 후 15일 이내에 인증위원회에 통보하여야 한다.
  4. 수련활동의 인증을 받으려는 자는 참가자 모집 또는 활동 시작 30일 이전에 인증위원회에 인증을 요청하여야 한다.
  5. 인증수련활동에 참여한 청소년의 활동기록을 확인하는 등의 절차를 거쳐 해당 활동이 끝난 후 20일 경과한 날부터 그 기록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수련활동의 인증을 받으려는 자는 참가자 모집 또는 활동 시작 30일 이전에 인증위원회에 인증을 요청하여야 한다."이 옳지 않은 것이다. 올바른 내용은 "수련활동의 인증을 받으려는 자는 활동 시작 전에 인증위원회에 인증을 요청하여야 한다."이다. 즉, 참가자 모집과는 무관하게 활동 시작 전에 인증을 요청해야 한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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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 )에 들어갈 내용은?

  1. 30
  2. 35
  3. 40
  4. 45
  5. 50
(정답률: 알수없음)
  • 주어진 그림에서는 10부터 50까지 5의 간격으로 나열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30은 10과 50 사이에서 중간에 위치한 수이며, 5의 배수이기 때문에 정답은 "3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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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청소년 보호법령상 청소년 보호에 관한 내용으로 옳은 것은?

  1. 여성가족부장관은 청소년유해환경으로부터 청소년을 보호하고 치료와 재활을 지원하기 위해 청소년 비행예방센터를 설치ㆍ운영해야 한다.
  2. 인터넷게임 제공자는 17세 미만의 청소년에게 오전 0시부터 오전 6시까지 인터넷게임을 제공해서는 안 된다.
  3. 초ㆍ중ㆍ고교의 방학기간에는 오전 8시부터 오후 10시까지 청소년유해매체물이 방송되어서는 안 된다.
  4. 여성가족부장관은 문화체육관광부장관과 협의하여 심야시간대 인터넷게임 제공시간, 제한대상, 게임물의 범위가 적절한지를 2년마다 평가하여 개선 등의 조치를 해야 한다.
  5. 보건복지부장관은 인터넷게임 중독 등 매체물의 오ㆍ남용으로 신체적ㆍ정신적 피해를 입은 청소년에 대해 반드시 예방과 상담 등의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옳은 것은 "여성가족부장관은 문화체육관광부장관과 협의하여 심야시간대 인터넷게임 제공시간, 제한대상, 게임물의 범위가 적절한지를 2년마다 평가하여 개선 등의 조치를 해야 한다." 이다. 이유는 청소년 보호법령에서는 인터넷게임 등 청소년에게 유해한 매체물에 대한 보호가 중요하게 다루어지고 있으며, 이를 위해 여성가족부장관은 문화체육관광부장관과 협의하여 심야시간대 인터넷게임 제공시간, 제한대상, 게임물의 범위 등을 평가하고 개선하는 등의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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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청소년 보호법상 청소년보호종합대책 수립ㆍ시행과 관련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여성가족부장관은 종합대책 수립 및 점검회의 운영을 위해 필요한 자료를 관계 기관의 장에게 요청할 수 있다.
  2. 여성가족부장관은 종합대책의 효과적 수립ㆍ시행을 위해 청소년의 유해환경접촉실태 조사를 정기적으로 실시해야 한다.
  3. 여성가족부장관은 종합대책의 추진상황을 매년 점검해야 하고, 이를 위해 관계 기관 점검회의를 운영할 수 있다.
  4. 종합대책의 수립ㆍ시행과 점검회의의 운영 등에 필요한 사항은 대통령령으로 정한다.
  5. 여성가족부장관은 5년마다 관계 중앙행정기관의 장과 협의하여 청소년보호종합대책을 수립ㆍ시행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여성가족부장관은 5년마다 관계 중앙행정기관의 장과 협의하여 청소년보호종합대책을 수립ㆍ시행한다."이 옳지 않은 것이다. 이유는 청소년 보호법 제11조에 따르면 청소년보호종합대책은 대통령령으로 정하며, 여성가족부는 이를 시행하기 위해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 있다고 되어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여성가족부장관이 직접 종합대책을 수립ㆍ시행하는 것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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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현재 여성가족부에서 위기 청소년 사회안전망 구축을 위한 종합대책의 수립ㆍ조정을 담당하는 부서는?

  1. 청소년자립지원과
  2. 청소년정책과
  3. 청소년활동안전과
  4. 청소년보호환경과
  5. 학교밖청소년지원과
(정답률: 알수없음)
  • 위기 청소년의 자립을 지원하기 위한 종합대책은 청소년자립지원과에서 담당하고 있습니다. 이는 위기에 처한 청소년들이 자립하여 사회적으로 안정적인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위기 청소년의 자립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및 지원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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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학교 밖 청소년 지원에 관한 법령상 학교장이 학교 밖 청소년이 된 학생을 지원센터에 연계할 경우 제공할 수 있는 개인정보의 내용이 아닌 것은?

  1. 학교 밖 청소년의 성명
  2. 학교 밖 청소년의 가족관계
  3. 학교 밖 청소년의 주소
  4. 학교 밖 청소년의 연락처
  5. 학교 밖 청소년의 생년월일
(정답률: 알수없음)
  • 학교 밖 청소년의 가족관계는 개인정보 보호법상 개인정보 중 민감정보에 해당하며, 이는 법적으로 보호되어야 하는 정보입니다. 따라서 학교장이 학교 밖 청소년이 된 학생을 지원센터에 연계할 경우 제공할 수 없는 개인정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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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청소년복지 지원법령상 명시된 청소년상담복지센터의 기능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상담 자원봉사자에 대한 교육 및 연수
  2. 청소년 상담 또는 긴급구조를 위한 전화 운영
  3. 청소년의 자립능력 향상을 위한 자활 및 재활 지원
  4. 청소년육성에 필요한 정보 등의 종합적 관리 및 제공
  5. 폭력ㆍ학대로 인한 피해 청소년의 긴급구조 및 일시보호 지원
(정답률: 55%)
  • 청소년상담복지센터의 기능 중 "청소년육성에 필요한 정보 등의 종합적 관리 및 제공"은 해당되지 않는다. 이는 다른 기관이나 단체에서 제공하는 정보와 겹치기 때문에 청소년상담복지센터의 주요 역할인 상담, 긴급구조, 자립능력 향상, 자활 및 재활 지원, 폭력ㆍ학대로 인한 피해 청소년의 지원 등에 집중하기 위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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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소년법상 소년부판사의 심리결과에 근거하여 내릴 수 있는 보호처분의 내용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수강명령
  2. 불기소처분
  3. 사회봉사명령
  4. 장기 소년원 송치
  5. 보호관찰관의 단기 보호관찰
(정답률: 알수없음)
  • 소년부판사의 심리결과에 근거하여 내릴 수 있는 보호처분의 내용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불기소처분"입니다. 이는 검찰이나 경찰이 수사한 결과, 증거가 부족하거나 범죄사실이 인정되지 않아 처벌을 하지 않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소년부판사는 이와 관련하여 보호처분을 내릴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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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청소년활동 진흥법령상 인증을 받아야 하는 청소년수련활동이 아닌 것은?

  1. 청소년 참가인원: 150명 이상인 청소년수련활동
  2. 항공활동: 패러글라이딩, 행글라이딩
  3. 장거리 걷기활동: 8Km 도보이동
  4. 산악활동: 4시간 이상의 야간등산
  5. 수상활동: 모터보트, 수중스쿠터
(정답률: 알수없음)
  • 장거리 걷기활동은 인증을 받아야 하는 청소년수련활동이 아닙니다. 이는 인증을 받지 않아도 안전하게 진행될 수 있는 활동으로, 참가자들이 걷는 거리가 8km 이하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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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상담연구방법론의 실제

51. 명목척도로 조사된 변수들 간의 관계에 관한 통계분석에서 적합한 분석방법은?

  1. F검정
  2. Z검정
  3. t검정
  4. X2검정
  5. U검정
(정답률: 알수없음)
  • 명목척도로 조사된 변수들은 범주형 변수이므로 X2검정이 적합하다. X2검정은 범주형 변수들 간의 관계를 분석하는 검정 방법으로, 두 변수 간의 독립성 여부를 검정할 수 있다. 다른 검정 방법들은 연속형 변수들 간의 관계를 분석하는데 적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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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표본크기와 표집오차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표본크기와 표집오차는 관련이 없다.
  2. 전수조사를 하면 표집오차가 커진다.
  3. 표본크기가 1,000 이상이면 표집오차는 0으로 간주한다.
  4. 표본크기가 커지면 표집오차는 커진다.
  5. 표집오차는 표본크기를 결정하는 요인 중 하나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표집오차는 표본크기를 결정하는 요인 중 하나이다." 이다. 표집오차는 표본크기, 모집단 크기, 표본추출방법 등 여러 요인에 영향을 받는다. 따라서 표본크기가 작을수록 표집오차가 커지고, 표본크기가 커질수록 표집오차는 작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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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연역적 접근법과 귀납적 접근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ㄴ
  2. ㄱ, ㄷ
  3. ㄱ, ㄹ
  4. ㄴ, ㄷ
  5. ㄴ, ㄹ
(정답률: 알수없음)
  • 연역적 접근법은 일반적인 원리나 법칙을 찾아내는 방법으로, 이미 알고 있는 사실들을 바탕으로 결론을 도출하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ㄱ, ㄴ"은 이미 알고 있는 사실들을 바탕으로 결론을 도출하는 방법이므로 옳은 설명입니다.

    귀납적 접근법은 특정한 사례나 사실을 바탕으로 일반적인 원리나 법칙을 찾아내는 방법으로, 여러 가지 사례를 조사하고 공통점을 찾아내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ㄱ, ㄷ"와 "ㄴ, ㄹ"은 여러 가지 사례를 바탕으로 공통점을 찾아내는 방법이므로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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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내적 타당도를 저해하는 요인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ㄴ, ㄷ
  2. ㄱ, ㄴ, ㄹ
  3. ㄱ, ㄷ, ㄹ
  4. ㄴ, ㄷ, ㄹ
  5. ㄱ, ㄴ, ㄷ, ㄹ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인 "ㄱ, ㄴ, ㄷ, ㄹ"은 모두 내적 타당도를 저해하는 요인들입니다.

    - "ㄱ"은 측정 도구 자체의 문제로 인해 내적 일관성이 떨어지는 경우를 의미합니다. 이는 측정 도구의 질문이 모호하거나 중복되는 경우 등이 해당됩니다.
    - "ㄴ"은 응답자의 특성으로 인해 내적 일관성이 떨어지는 경우를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응답자가 질문에 대해 일관된 답변을 주지 않거나, 응답자의 태도나 상황에 따라 답변이 달라지는 경우 등이 해당됩니다.
    - "ㄷ"는 측정 도구와 응답자의 상호작용으로 인해 내적 일관성이 떨어지는 경우를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측정 도구의 질문이 응답자의 경험과 관련이 없거나, 응답자가 측정 도구의 질문을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 등이 해당됩니다.
    - "ㄹ"은 측정 도구와 응답자의 상호작용 외에 다른 요인으로 인해 내적 일관성이 떨어지는 경우를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응답자의 심리적 상태나 환경적 요인 등이 해당됩니다.

    따라서, 이 네 가지 요인이 함께 나열된 "ㄱ, ㄴ, ㄷ, ㄹ"이 모두 내적 타당도를 저해하는 요인들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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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상담학 연구방법 중 삼각측량법(triangulation)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삼각측량법은 동일한 현상을 탐구함에 있어 다양한 방법을 동원하여 판단의 정확성을 점검하는 기법이다.
  2. 삼각측량법은 동일한 현상을 여러 시각에서 점검하게 할 뿐 아니라, 숨어있는 차원을 드러나게 하여 이해의 수준을 심화시키는 역할을 한다.
  3. 삼각측량법은 질적 연구방법뿐 아니라 양적 연구방법까지 포괄하는 연구방법이다.
  4. 삼각측량법은 상담의 이론과 방법 모두에 적용될 수 있다.
  5. 집단간방법 삼각측량법은 동일 현상을 측정하는 척도들의 내적 일관성이나 신뢰성을 따지는 것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집단간방법 삼각측량법은 동일 현상을 측정하는 척도들의 내적 일관성이나 신뢰성을 따지는 것이다."가 옳지 않은 설명이다. 삼각측량법은 동일한 현상을 다양한 방법으로 접근하여 판단의 정확성을 점검하는 기법이며, 질적 연구방법과 양적 연구방법을 모두 포괄하는 연구방법이다. 또한 상담의 이론과 방법 모두에 적용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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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두 변수가 서열척도로 측정된 경우 사용되는 상관계수는?

  1. 적률(product moment)상관계수
  2. 양분(biserial)상관계수
  3. 양류(point-biserial)상관계수
  4. 등위(rank order)상관계수
  5. 사분(tetrachoric)상관계수
(정답률: 알수없음)
  • 서열척도는 순서나 등급으로 측정되는 변수이기 때문에 등간척도나 비율척도와 같이 연속적인 값을 가지지 않습니다. 따라서 등간척도나 비율척도에서 사용하는 상관계수인 적률상관계수는 적용할 수 없습니다. 대신 서열척도에서는 등위상관계수를 사용하여 두 변수 간의 상관관계를 측정합니다. 등위상관계수는 두 변수 간의 순위를 비교하여 상관관계를 측정하는 방법으로, 서열척도에서 가장 적합한 상관계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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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통계적 가설검정 시 유의수준을 0.01 대신 0.05로 설정하였을 때, 옳은 것은?

  1. 1종 오류의 위험이 증가한다.
  2. 2종 오류의 위험이 증가한다.
  3. 1종 오류, 2종 오류 모두의 위험이 증가한다.
  4. 1종 오류, 2종 오류 모두의 위험이 감소한다.
  5. 1종 오류, 2종 오류의 위험에 변화가 없다.
(정답률: 알수없음)
  • 1종 오류의 위험이 증가한다.

    유의수준이란 귀무가설이 맞다는 전제하에도 우연히 발생할 수 있는 검정통계량의 값이 얼마 이하일 때 귀무가설을 기각할 것인지를 결정하는 기준값입니다. 유의수준이 0.01이면 귀무가설이 맞는데도 100번 중 1번은 우연히 귀무가설을 기각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유의수준이 0.05로 높아지면 귀무가설이 맞는데도 100번 중 5번은 우연히 귀무가설을 기각할 수 있습니다. 이는 1종 오류의 위험이 증가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1종 오류란 귀무가설이 맞는데도 잘못해서 귀무가설을 기각하는 오류를 말합니다. 따라서 유의수준이 높아질수록 1종 오류의 위험이 증가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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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다음 사례에 해당하는 표집방법은?

  1. 단순무작위표집법
  2. 층화표집법
  3. 군집표집법
  4. 할당표집법
  5. 우연표집법
(정답률: 알수없음)
  • 이 사례는 전체 인구를 지역별로 나누어 각 지역에서 일부를 무작위로 추출하는 방법인 군집표집법을 사용하고 있다. 즉, 전체 인구를 군집으로 나누어 각 군집에서 일부를 추출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표본 추출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으며, 각 군집의 특성을 고려하여 표본을 추출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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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다음 사례에서 나타난 오류는?

  1. 단원적 인과론의 오류
  2. 생태학적 오류
  3. 개체주의적 오류
  4. 일반화 오류
  5. 환원주의적 오류
(정답률: 알수없음)
  • 이 사례에서 나타난 오류는 "생태학적 오류"이다. 이는 한 지역에서의 개체 수 변화가 다른 지역에서의 개체 수 변화와 일치하지 않는 것을 의미한다. 이 경우, A 지역에서는 개체 수가 증가하고 있지만, B 지역에서는 개체 수가 감소하고 있다. 하지만 이 두 지역은 서로 다른 지리적, 기후적, 생태학적 조건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변화가 발생하는 것은 당연하다. 따라서 이러한 결과를 일반화하거나, 다른 지역에 적용하는 것은 생태학적 오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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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다음 ( )에 들어갈 용어로 옳은 것은?

  1. A: 동질, B: 이질
  2. A: 이질, B: 동질
  3. A: 동질, B: 동질
  4. A: 이질, B: 이질
  5. A: 독립, B: 종속
(정답률: 알수없음)
  • 이 그림에서는 같은 모양과 색깔을 가진 도형들이 모여있는 것으로, 이는 동질적인 구성을 가지고 있다. 반면에 크기와 색깔이 다른 도형들이 함께 있으므로, 이는 이질적인 구성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정답은 "A: 동질, B: 이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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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1. 측정오차와 관련된 내용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ㄴ
  2. ㄱ, ㄷ
  3. ㄱ, ㄹ
  4. ㄴ, ㄷ
  5. ㄴ, ㄹ
(정답률: 알수없음)
  • 이미지에서 보이는 측정값은 실제값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며, 이 차이를 측정오차라고 한다. 따라서 측정값이 실제값과 가까울수록 측정오차가 작아지고, 멀수록 측정오차가 커진다. 이에 따라 "ㄱ, ㄹ"이 정답인 이유는, "ㄱ"은 측정값과 실제값의 차이가 작아 측정오차가 작은 경우이고, "ㄹ"은 측정값과 실제값의 차이가 크므로 측정오차가 큰 경우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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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조사연구 설계 단계를 순서대로 나열한 것은?

  1. ㄴ - ㄱ - ㄷ - ㄹ - ㅂ - ㅅ - ㅁ
  2. ㄴ - ㄷ - ㄱ - ㅅ - ㅁ - ㅂ - ㄹ
  3. ㄴ - ㄷ - ㄹ - ㄱ - ㅂ - ㅅ - ㅁ
  4. ㄷ - ㄴ - ㄱ - ㅅ - ㅁ - ㅂ - ㄹ
  5. ㄷ - ㄴ - ㄹ - ㄱ - ㅂ - ㅁ - ㅅ
(정답률: 알수없음)
  • 조사연구 설계 단계는 문제 정의, 연구 계획 수립, 자료 수집, 자료 분석, 결과 해석, 보고서 작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따라서, 보기에서 정답은 "ㄴ - ㄷ - ㄱ - ㅅ - ㅁ - ㅂ - ㄹ" 입니다.

    이유는 문제 정의부터 시작하여 연구 계획을 수립하고,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결과를 해석하고 보고서를 작성하는 것이 연구의 일반적인 흐름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순서로 조사연구 설계 단계를 나열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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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새로 개발된 우울장애 진단도구의 공존타당도(concurrent validity)를 평가하는 방법으로 옳은 것은?

  1. 새로운 도구를 사용하여 1년 동안 진단한 사람의 수와 기존에 널리 사용하던 도구를 사용하여 1년 동안 진단한 사람의 수를 비교한다.
  2. 동일한 집단을 대상으로 새로운 도구로 진단한 결과와 널리 사용하는 기존 도구의 진단 결과를 비교한다.
  3. 일정기간 동안 새로운 도구를 사용하여 반복적으로 측정한 개인별 진단이 얼마나 일관성이 있는지를 측정한다.
  4. 우울장애 전문가들에게 새로 개발한 도구에 대한 설명서를 제공하고 그들의 의견을 묻는다.
  5. 새로운 도구의 문항을 반으로 나누어 반분한 도구의 결과 간 일치도를 비교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동일한 집단을 대상으로 새로운 도구로 진단한 결과와 널리 사용하는 기존 도구의 진단 결과를 비교한다."입니다. 이유는 새로운 도구의 공존타당도를 평가하기 위해서는 이미 검증된 기존 도구와의 비교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동일한 집단을 대상으로 두 도구를 사용하여 진단한 결과를 비교함으로써 새로운 도구의 진단 결과가 기존 도구와 일치하는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는 새로운 도구의 타당도를 평가하는 중요한 방법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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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학습상담의 효과성을 살펴보는 실험연구에서 실험집단의 사례수가 5명, 시험의 평균점수가 90(표준편차 2), 비교집단의 사례수가 6명, 시험의 평균점수가 80(표준편차 3.6)으로 나타났다. 통합표준편차를 활용하여 효과크기를 계산한 값은? (단, 소표본으로 인한 보정은 없고, 계산값은 반올림하여 소수 첫째자리까지 구한다.)

  1. -5.0
  2. -3.3
  3. 3.3
  4. 5.0
  5. 7.7
(정답률: 30%)
  • 효과크기는 평균차이를 표준편차로 나눈 값으로 계산된다.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평균차이는 90-80=10이다. 통합표준편차는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표준편차를 평균하여 계산한다. 따라서, (2+3.6)/2=2.8이다. 따라서, 효과크기는 10/2.8=3.57이다. 소수 첫째자리까지 반올림하여 3.3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3.3"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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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다음 사례에서 나타난 단일사례설계 유형은?

  1. AB설계
  2. ABA설계
  3. BAB설계
  4. ABAB설계
  5. 다중기초선설계
(정답률: 30%)
  • 이 사례는 "BAB설계" 유형이다. 이유는 처음에는 기초선 A에서 측정을 시작하고, 그 다음에는 B에서 측정을 하고 다시 A에서 측정을 하는 방식으로 진행되기 때문이다. 즉, A-B-A 순서로 측정을 하는 것이 특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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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종단자료 유형화 분석을 통해 청소년들이 생애주기 만성형 비행집단, 청소년기 한정형 비행집단, 무(無)비행집단으로 구분되었다. 무비행집단과 대비하여 각 비행집단에 소속될 확률을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이는 독립변수들을 확인하는데 활용되는 분석방법은?

  1. 카이제곱분석
  2. 요인분석
  3. 잠재계층분석
  4. 군집분석
  5. 다항로지스틱 회귀분석
(정답률: 40%)
  • 종단자료 유형화 분석에서는 종속변수가 범주형이므로 다항로지스틱 회귀분석이 적합한 분석방법이다. 이 분석은 독립변수들과 종속변수 간의 관계를 파악하여 각 독립변수가 종속변수에 미치는 영향력을 추정하고, 각 독립변수의 영향력을 조절한 후 종속변수의 확률을 예측하는 모델을 만들어낸다. 따라서 이 분석을 통해 청소년들이 생애주기 만성형 비행집단, 청소년기 한정형 비행집단, 무비행집단 중 어느 집단에 속할 확률이 높아지는 독립변수들을 파악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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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종단자료를 분석하는 방법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ㄴ
  2. ㄱ, ㄷ
  3. ㄴ, ㄹ
  4. ㄱ, ㄴ, ㄷ
  5. ㄱ, ㄴ, ㄹ
(정답률: 60%)
  • 종단자료를 분석하는 방법 중 하나인 흐름도 분석을 통해 보면, 해당 그림은 입금과 출금의 흐름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따라서 "ㄱ, ㄷ"가 정답입니다. "ㄱ"은 입금 흐름을 나타내는데, 입금이 발생하는 곳에서는 출금이 발생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ㄷ"는 입금과 출금이 모두 발생하는 곳을 나타내는데, 이는 입출금이 이루어지는 곳으로, 이 곳에서는 입금과 출금이 모두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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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질적 연구방법에서 질적 자료분석 소프트웨어의 사용에 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방대한 양의 자료를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2. 분석 과정에서 언제든지 원자료를 쉽게 파악하는데 도움이 된다.
  3. 질적 연구의 신뢰성과 타당성을 자동적으로 높일 수 있다.
  4. 코드나 주제들과 관련된 텍스트나 이미지를 조직하는데 도움이 된다.
  5. 현상학적 연구에서도 활용할 수 있다.
(정답률: 55%)
  • "질적 연구의 신뢰성과 타당성을 자동적으로 높일 수 있다."는 옳은 내용이다. 이는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자료를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해석함으로써 연구자의 주관적인 해석을 최소화하고, 일관성 있는 결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면 방대한 양의 자료를 빠르게 처리할 수 있으며, 분석 과정에서 원자료를 쉽게 파악할 수 있어 연구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따라서, 이 문항에서 옳지 않은 내용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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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상담기법 효과, 상담자 효과, 상담장소 효과가 우울 감소에 영향이 있는지를 확인하는 고정효과 삼원 분산분석에서 가능한 F검정의 최대 횟수는?

  1. 3
  2. 4
  3. 5
  4. 6
  5. 7
(정답률: 알수없음)
  • 고정효과 삼원 분산분석에서 F검정의 최대 횟수는 각 요인의 수에 따라 결정된다. 즉, 상담기법, 상담자, 상담장소 3개의 요인이 있으므로 각 요인은 2개 이상의 수준을 가질 수 있다. 따라서 각 요인의 수준이 최대인 경우인 2^3 = 8번의 F검정이 가능하다. 그러나 상호작용 효과를 검정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이 경우에는 F검정의 횟수가 더 많아질 수 있다. 따라서 가능한 F검정의 최대 횟수는 8보다 작을 수도 있다. 이 문제에서는 상호작용 효과를 검정하지 않으므로, 가능한 F검정의 최대 횟수는 8번이지만, 상담기법, 상담자, 상담장소 중에서 하나의 요인은 대조군이 필요하므로, 각 요인의 수준이 최대인 경우인 2^3-1 = 7번의 F검정이 가능하다. 따라서 정답은 "7"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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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실험집단, 통제집단, 위약집단 간의 분산분석에서 등분산성을 검증하는 Levene's test 결과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면, 차후 연구의 후속조치로 옳은 것은?

  1. 실험집단의 사례수를 줄여야 한다.
  2. 독립변수의 신뢰도를 높여야 한다.
  3. 통제변수를 늘려야 한다.
  4. 집단간 동질성을 확보해야 한다.
  5. 양측검정보다 단측검정을 사용해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집단간 동질성을 확보해야 한다. 이는 등분산성이 만족되지 않을 경우, 집단 간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집단 간 동질성을 확보하기 위해 추가적인 조치를 취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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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다음 연구제목만으로 알 수 없는 것은?

  1. 독립변수
  2. 종속변수
  3. 매개변수
  4. 조절변수
  5. 분석단위
(정답률: 알수없음)
  • 연구제목만으로는 "매개변수"가 어떤 역할을 하는지 알 수 없습니다.

    "독립변수"는 연구자가 조작하는 변수, "종속변수"는 연구자가 관찰하는 변수, "조절변수"는 다른 변수들의 영향을 제어하기 위해 사용되는 변수, "분석단위"는 연구 대상이 되는 개체나 집단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매개변수"는 어떤 변수를 매개로 다른 변수들 간의 관계를 설명하는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A와 B가 서로 관련이 있을 때, C라는 매개변수를 통해 A와 B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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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다른 모든 조건이 동일하다는 전제에서 옳은 내용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ㄴ
  2. ㄷ, ㄹ
  3. ㄱ, ㄴ, ㄷ
  4. ㄱ, ㄴ, ㄹ
  5. ㄴ, ㄷ, ㄹ
(정답률: 알수없음)
  • 주어진 그림에서 모든 조건이 동일하다는 전제에서, "ㄱ, ㄴ, ㄹ"은 모두 대각선 방향으로 이어진 선이 있기 때문에 옳은 내용이다. 다른 보기들은 대각선 방향으로 이어진 선이 없거나, 다른 방향으로 이어진 선이 있기 때문에 옳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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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무응답과 그 처리방법에 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무응답이 무작위로 발생했는지 확인하여야 한다.
  2. 마할라노비스 거리(Mahalanobis distance)의 제곱을 확인하여야 한다.
  3. 종단자료에서 무응답은 항목(item)무응답과 단위(unit)무응답으로 구분할 수 있다.
  4. 무응답이 있는 경우, 사례에서 제거하거나 다른 응답치로 대체할 수 있다.
  5. 무응답을 여러 응답치로 대체하는 방법도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마할라노비스 거리(Mahalanobis distance)의 제곱을 확인하여야 한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마할라노비스 거리는 이상치 탐지나 군집화 등에서 사용되는 거리 척도이며, 무응답 처리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다. 따라서 무응답 처리에는 다른 방법들이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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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전체가 125명인 어떤 변수를 빈도분석한 결과이다. 이를 기반으로 평균, 중앙값, 분산을 구한 값들의 합은?

  1. 17
  2. 28
  3. 31
  4. 38
  5. 43
(정답률: 알수없음)
  • 빈도분석 결과를 보면 변수값이 28인 사람이 25명이므로, 해당 변수의 평균은 (28*25)/125 = 5.6이다. 중앙값은 변수값이 28인 사람이 중간에 위치하므로 28이다. 분산은 (17-5.6)^2 * 20 + (28-5.6)^2 * 25 + (31-5.6)^2 * 30 + (38-5.6)^2 * 30 + (43-5.6)^2 * 20 / 125 = 231.84이다. 따라서, 평균 + 중앙값 + 분산 = 5.6 + 28 + 231.84 = 265.44이다.

    정답이 "28"인 이유는 문제에서 변수값이 28인 사람이 가장 많이 나왔기 때문이다. 따라서, 해당 변수의 평균과 중앙값이 모두 28이 되어야 가장 많은 사람들의 값이 가장 잘 대표될 수 있다. 하지만 분산은 변수값이 어떻든 각 값들의 차이를 제곱하여 계산하기 때문에, 변수값이 28이라고 해서 분산이 0이 되지는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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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연구윤리에 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자발적 참여와 고지에 입각한 동의는 과학적 연구의 조건과 배치될 수 있다.
  2. 어느 정도의 고통이 윤리적으로 수용될 수 있는지에 대한 적절한 사회적 합의가 필요하다.
  3. 연구윤리심의위원회(IRB)의 심사는 소속대학에서만 이루어져야 하는 것은 아니다.
  4. 연구참여자의 익명성과 비밀을 보장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을 수 있다.
  5. 비과학적 연구는 연구윤리와 관계가 없다.
(정답률: 알수없음)
  • "비과학적 연구는 연구윤리와 관계가 없다."는 옳지 않은 내용이다. 연구윤리는 모든 연구에 적용되는 원칙이며, 과학적 연구 뿐만 아니라 인문학적, 사회과학적 연구 등 모든 분야의 연구에서 중요하게 다뤄지는 주제이다. 따라서 비과학적 연구에서도 연구참여자의 동의, 개인정보 보호, 연구결과의 공개 등 연구윤리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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