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상담사 교육 및 사례지도
1. 코리 등(G. Corey et al.)이 제시한 수퍼바이저의 역할과 이에 관한 설명의 연결이 옳지 않은 것은?
2. 수퍼비전 작업동맹과 관련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 상담 수퍼비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4. 키치너(K. Kitchener)의 윤리적 의사결정 원칙 중 수퍼바이저가 위반한 사항을 순서대로 나열한 것은?
5. 다음 성찰일지에서 수퍼바이지가 수퍼비전 관계에 대해 인식하고 있는 어려움을 모두 고른 것은?
6. 수퍼비전에서 사용하는 총괄(summative)평가와 형성(formative)평가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7. 자해를 시도하는 청소년 내담자의 사례를 지도할 때 수퍼바이지가 주목해야 할 위험신호를 모두 고른 것은?
8. 수퍼바이저 수련생 평가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9. 다음에 제시된 질문들이 공통적으로 의도하는 수퍼비전 개입은?
10. 고급(숙련된) 상담자에 대한 수퍼비전 개입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1. 수퍼비전에서의 자기개방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2. 수퍼바이저 발달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3. 다음 내용에 해당하는 수퍼비전의 이론적 접근은?
14. 집단 수퍼비전의 장점으로 옳지 않은 것은?
15. 체계적 수퍼비전 모델에서 수퍼바이저의 맥락적 요인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6. 정신분석 수퍼비전의 초기단계에서 수퍼바이저가 점검해야 할 항목으로 옳지 않은 것은?
17. 수퍼바이지의 발달수준 평가 범주에 해당하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8. 버나드(J. Bernard)와 굳이어(R. Goodyear)가 제시한 수퍼바이저의 윤리적 주제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9. 수퍼바이저의 전문성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0. 변별모델 수퍼비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1. 내담자에게 초점을 둔 수퍼비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2. 홀로웨이(E. Holloway)의 체계적 접근 모델에서 제시한 수퍼비전의 기능에 해당되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23. 수퍼바이저가 상담수련생에게 지도하고자 하는 상담기법은?
24. 고급(숙련된) 상담자의 발달적 특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5. 수퍼비전과 자문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과목: 청소년 관련 법과 행정
26. 기관의 종사자가 그 직무를 수행하면서 청소년 근로자에 대한 최저임금법, 근로기준법 등 노동 관계법령 위반 사실을 알게 된 경우, 청소년 기본법상 근로감독관에게 의무적으로 신고해야 할 기관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27. 청소년 기본법의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28. ( )에 들어갈 내용으로 옳은 것은?
29. 학교 밖 청소년 지원에 관한 법령에 근거하여 3년 마다 실시되는 학교 밖 청소년 실태조사의 내용을 모두 고른 것은?
30.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령상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가 학교장에게 요청할 수 있는 가해학생 조치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31. ( )에 들어갈 청소년 연령을 옳게 나열한 것은?
32. 청소년복지 지원법상 청소년복지시설이 아닌 것은?
33. 「아동ㆍ청소년의 성보호에 관한 법률」 위반 시 처벌에 관한 조항으로 옳은 것은?
34.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령상 내용으로 옳은 것은?
35. 청소년복지 지원법령상 지역사회 청소년통합지원체계 운영위원회의 심의사항을 모두 고른 것은?
36. 제정 근거가 청소년 기본법으로 명시된 법을 모두 고른 것은?
37. 국립중앙청소년디딤센터에 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38. 청소년 기본법령상 청소년특별회의에 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39. ( )에 들어갈 내용으로 옳은 것은?
40. 청소년 기본법의 내용으로 옳은 것은?
41. 청소년 보호법상 청소년보호위원회에 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42. 청소년수련활동인증제에 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43. ( )에 들어갈 내용은?
44. 청소년 보호법령상 청소년 보호에 관한 내용으로 옳은 것은?
45. 청소년 보호법상 청소년보호종합대책 수립ㆍ시행과 관련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46. 현재 여성가족부에서 위기 청소년 사회안전망 구축을 위한 종합대책의 수립ㆍ조정을 담당하는 부서는?
47. 학교 밖 청소년 지원에 관한 법령상 학교장이 학교 밖 청소년이 된 학생을 지원센터에 연계할 경우 제공할 수 있는 개인정보의 내용이 아닌 것은?
48. 청소년복지 지원법령상 명시된 청소년상담복지센터의 기능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49. 소년법상 소년부판사의 심리결과에 근거하여 내릴 수 있는 보호처분의 내용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50. 청소년활동 진흥법령상 인증을 받아야 하는 청소년수련활동이 아닌 것은?
3과목: 상담연구방법론의 실제
51. 명목척도로 조사된 변수들 간의 관계에 관한 통계분석에서 적합한 분석방법은?
52. 표본크기와 표집오차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53. 연역적 접근법과 귀납적 접근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54. 내적 타당도를 저해하는 요인을 모두 고른 것은?
55. 상담학 연구방법 중 삼각측량법(triangulation)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56. 두 변수가 서열척도로 측정된 경우 사용되는 상관계수는?
57. 통계적 가설검정 시 유의수준을 0.01 대신 0.05로 설정하였을 때, 옳은 것은?
58. 다음 사례에 해당하는 표집방법은?
59. 다음 사례에서 나타난 오류는?
60. 다음 ( )에 들어갈 용어로 옳은 것은?
61. 측정오차와 관련된 내용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62. 조사연구 설계 단계를 순서대로 나열한 것은?
63. 새로 개발된 우울장애 진단도구의 공존타당도(concurrent validity)를 평가하는 방법으로 옳은 것은?
64. 학습상담의 효과성을 살펴보는 실험연구에서 실험집단의 사례수가 5명, 시험의 평균점수가 90(표준편차 2), 비교집단의 사례수가 6명, 시험의 평균점수가 80(표준편차 3.6)으로 나타났다. 통합표준편차를 활용하여 효과크기를 계산한 값은? (단, 소표본으로 인한 보정은 없고, 계산값은 반올림하여 소수 첫째자리까지 구한다.)
65. 다음 사례에서 나타난 단일사례설계 유형은?
66. 종단자료 유형화 분석을 통해 청소년들이 생애주기 만성형 비행집단, 청소년기 한정형 비행집단, 무(無)비행집단으로 구분되었다. 무비행집단과 대비하여 각 비행집단에 소속될 확률을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이는 독립변수들을 확인하는데 활용되는 분석방법은?
67. 종단자료를 분석하는 방법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68. 질적 연구방법에서 질적 자료분석 소프트웨어의 사용에 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69. 상담기법 효과, 상담자 효과, 상담장소 효과가 우울 감소에 영향이 있는지를 확인하는 고정효과 삼원 분산분석에서 가능한 F검정의 최대 횟수는?
70. 실험집단, 통제집단, 위약집단 간의 분산분석에서 등분산성을 검증하는 Levene's test 결과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면, 차후 연구의 후속조치로 옳은 것은?
71. 다음 연구제목만으로 알 수 없는 것은?
72. 다른 모든 조건이 동일하다는 전제에서 옳은 내용을 모두 고른 것은?
73. 무응답과 그 처리방법에 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74. 전체가 125명인 어떤 변수를 빈도분석한 결과이다. 이를 기반으로 평균, 중앙값, 분산을 구한 값들의 합은?
75. 연구윤리에 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수퍼바이저의 역할은 교사, 상담자, 평가자, 중재자, 관리자로 구분되며, 이 중에서 중재자의 역할은 수퍼바이저가 경험하는 스트레스를 함께 의논하고 스트레스에 대한 중재와 대처를 돕는 것이다. 따라서, "중재자"와 "스트레스에 대한 중재와 대처를 돕는다"가 연결되어야 한다.
반면에 "교사"와 "특정 상담기법을 충분히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해준다"는 연결이 옳지 않다. 수퍼바이저는 교사에게 상담기법을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교사가 상담기법을 충분히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역할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