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상담사 1급(1교시) 필기 기출문제복원 (2020-10-10)

청소년상담사 1급(1교시)
(2020-10-10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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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상담사 교육 및 사례지도

1. 수퍼비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수퍼비전은 연속적이라는 점에서 자문과 유사하다.
  2. 수퍼비전은 평가적이라는 점에서 상담과 유사하다.
  3. 수퍼비전은 동등한 관계에서 이루어진다는 점에서 자문과 유사하다.
  4. 수퍼비전은 수련생의 문제 행동, 사고, 감정을 다룬다는 점에서 상담과 유사하다.
  5. 수퍼비전은 수련생과 내담자의 필요에 의해 수행된다는 점에서 교수(teaching)와 유사하다.
(정답률: 47%)
  • 수퍼비전은 수련생의 문제 행동, 사고, 감정을 다룬다는 점에서 상담과 유사하다. 이는 상담과 마찬가지로 개인의 내면적인 문제를 다루며, 상담과 마찬가지로 수련생의 성장과 발전을 위해 수행된다는 공통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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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사례개념화 요소에 해당하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ㄴ
  2. ㄷ, ㅁ
  3. ㄱ, ㄴ, ㄷ, ㄹ
  4. ㄴ, ㄷ, ㄹ, ㅁ
  5. ㄱ, ㄴ, ㄷ, ㄹ, ㅁ
(정답률: 46%)
  • 사례개념화는 실제 사례를 통해 개념을 이해하고 학습하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ㄱ, ㄴ, ㄷ, ㄹ"이 정답인 이유는 해당 보기에는 실제 사례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사례가 부족하거나 없는 경우가 있어서 해당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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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수퍼비전에서 사용하는 기법에 관한 설명이다. ( )에 공통적으로 들어갈 단어로 옳은 것은?

  1. 직면
  2. 자기개방
  3. 정보제공
  4. 비밀유지
  5. 지지하기
(정답률: 50%)
  • 수퍼비전에서는 상담 대상자가 자신의 문제를 직면하고 자기개방을 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이를 위해 상담자는 정보제공과 지지하기를 하며, 상담 내용은 비밀유지가 보장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자기개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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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수퍼비전에서 나타나는 병행과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병행과정의 통로는 상담자이다.
  2. 병행과정은 일종의 성찰과정이다.
  3. 삼자관계는 병행과정의 기초가 된다.
  4. 병행과정은 전이-역전이와 관련이 있다.
  5. 수련생의 미해결 문제는 병행과정의 산물이다.
(정답률: 47%)
  • "수련생의 미해결 문제는 병행과정의 산물이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병행과정은 수련생의 미해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일종의 프로세스이며, 따라서 수련생의 미해결 문제가 병행과정의 산물이 되는 것이 아니라, 그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결과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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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보딘(E. Bordin)이 제시한 수퍼비전에서의 작업동맹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ㄴ
  2. ㄱ, ㄷ
  3. ㄴ, ㄷ
  4. ㄱ, ㄴ, ㄷ
(정답률: 28%)
  • - 수퍼비전에서의 작업동맹이란?
    - 수퍼비전: 조직 구성원들이 공유하는 목표와 방향성을 명확히 하고, 그에 따라 역할과 책임을 분명하게 정의하여 효율적으로 일을 수행하는 것을 말함.
    - 작업동맹: 구성원들이 서로 협력하여 목표를 달성하는 것을 말함.

    - 보딘의 수퍼비전에서의 작업동맹에 관한 설명
    - ㄱ. 작업동맹은 목표 달성을 위해 필수적인 요소이다.
    - ㄴ. 작업동맹은 구성원들 간의 상호의존성과 상호작용에 의해 형성된다.

    - 설명
    - ㄱ은 보딘이 제시한 수퍼비전에서의 작업동맹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 중 하나이다. 작업동맹은 목표 달성을 위해 필수적인 요소이며, 구성원들이 서로 협력하여 일을 수행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 ㄴ은 작업동맹이 형성되는 방식에 대한 설명이다. 보딘은 작업동맹이 구성원들 간의 상호의존성과 상호작용에 의해 형성된다고 말한다. 이는 구성원들이 서로 의존하고, 상호작용하며, 서로를 이해하고 존중하는 과정에서 작업동맹이 형성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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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사례에서 변별 모델에 근거한 수퍼바이저의 역할과 수퍼비전 초점 영역을 옳게 연결한 것은?

  1. 상담자 - 개인화
  2. 교사 - 개입
  3. 자문가 - 개념화
  4. 교사 - 개인화
  5. 상담자 - 개념화
(정답률: 58%)
  • 이 사례에서 수퍼바이저의 역할은 상담자를 지도하고 지원하는 것이며, 변별 모델에 근거하여 상담자의 개인화된 접근 방식을 강조하고 있다. 따라서 정답은 "상담자 - 개인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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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에서 수퍼바이저가 수련생에게 지도하고 있는 상담기법으로 옳은 것은?

  1. 감정반영
  2. 해석
  3. 즉시성
  4. 탐색적 질문
  5. 지지하기
(정답률: 31%)
  • 수퍼바이저가 수련생에게 지도하고 있는 상담기법은 "즉시성"입니다. 이는 상담자가 클라이언트의 말에 즉각적으로 반응하고, 그 반응을 통해 클라이언트의 감정을 수용하고 이해하며, 클라이언트가 느끼는 감정을 표현하도록 유도하는 기법입니다. 이는 클라이언트와의 신뢰 관계를 형성하고, 상담의 효과를 높이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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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프라울리-오디아(M. Frawley-O'Dea)와 샤멋(J. Samat)의 관계 모델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정신분석 이론에 기초한다.
  2. 수퍼비전을 위한 유용한 개념도를 제시한다.
  3. 수퍼바이저는 내담자, 수련생, 수련생-내담자의 관계에 초점을 맞춘다.
  4. 수퍼바이저는 교사 역할, 질문자 역할, 수련생의 정서를 담는 역할을 한다.
  5. 수퍼바이저의 권위는 수퍼바이저-수련생과의 관계 속에 존재한다.
(정답률: 36%)
  • "수퍼바이저는 내담자, 수련생, 수련생-내담자의 관계에 초점을 맞춘다."는 옳은 설명이다. 다른 보기들도 모두 맞는 설명이지만, 이 중에서 옳지 않은 것은 따로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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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왓킨스(C. Watkins)의 수퍼바이저 발달단계에 해당하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ㄷ
  2. ㄴ, ㄷ, ㄹ
  3. ㄱ, ㄴ, ㄹ, ㅁ
  4. ㄴ, ㄷ, ㄹ, ㅁ
  5. ㄱ, ㄴ, ㄷ, ㄹ, ㅁ
(정답률: 43%)
  • 왓킨스의 수퍼바이저 발달단계에서 "ㄱ"은 초기단계, "ㄴ"은 중간단계, "ㄹ"은 성숙단계, "ㅁ"은 전문가단계를 나타내기 때문에 이 네 가지가 모두 해당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이 중 일부 단계만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정답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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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수퍼비전 과정에서 나타나는 역전이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수련생의 역전이는 수퍼비전의 강력한 학습도구이다.
  2. 수련생에게 강한 부정적 감정을 경험할 때 수퍼바이저의 역전이를 점검해야 한다.
  3. 수퍼비전에서의 역전이는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인 형태로 나타난다.
  4. 수퍼바이저가 수련생의 역전이를 자주 다룰수록 수련생의 개방성은 낮아진다.
  5. 수련생이 내담자에 대해 부정적이고 병리적인 측면을 강조해서 설명할 때 수련생의 역전이를 다뤄야 한다.
(정답률: 25%)
  • "수퍼바이저가 수련생의 역전이를 자주 다룰수록 수련생의 개방성은 낮아진다."는 옳지 않은 설명이다. 오히려 수련생이 자신의 역전이를 경험하고 이를 다루는 과정을 통해 개방성과 성장이 가능해진다. 역전이는 수퍼비전에서의 강력한 학습도구이며, 수련생이 강한 부정적 감정을 경험할 때 수퍼바이저는 역전이를 점검하고 다루는 것이 중요하다. 역전이는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인 형태로 나타날 수 있으며, 수련생이 내담자에 대해 부정적이고 병리적인 측면을 강조해서 설명할 때도 역전이를 다루는 것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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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캐두신(A. Kadushin)의 수퍼비전 게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ㄴ
  2. ㄷ, ㄹ
  3. ㄱ, ㄴ, ㄹ
  4. ㄴ, ㄷ, ㄹ
  5. ㄱ, ㄴ, ㄷ, ㄹ
(정답률: 25%)
  • - 캐두신의 수퍼비전 게임은 사회복지사들이 클라이언트와의 상호작용에서 사용할 수 있는 상황 모의 훈련 도구이다.
    - 게임은 클라이언트와 상호작용하는 상황을 시뮬레이션하며, 플레이어는 클라이언트의 역할을 맡아 상황을 해결해 나가야 한다.
    - "ㄱ, ㄴ"은 게임의 기본적인 상호작용 기술인 "활동적 수용"과 "비활동적 수용"을 의미한다.
    - "ㄷ, ㄹ"은 상호작용 기술 중 "질문"과 "요약"을 의미한다.
    - "ㄱ, ㄴ, ㄹ"은 게임에서 가장 중요한 상호작용 기술인 "공감적 태도"를 의미한다.
    - "ㄴ, ㄷ, ㄹ"은 상호작용 기술 중 "반영"과 "요약"을 의미한다.
    - 따라서, 정답은 "ㄱ, ㄴ, ㄷ, ㄹ"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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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음에 제시된 그리피스(B. Griffith)와 프라이든(G. Frieden)의 수퍼비전 개입기법의 목적으로 옳은 것은?

  1. 자기성찰의 향상
  2. 역전이 인식
  3. 수련생의 저항 감소
  4. 수련생의 불안 감소
  5. 수퍼비전 관계의 형성
(정답률: 43%)
  • 그리피스와 프라이든의 수퍼비전 개입기법의 목적은 "자기성찰의 향상"입니다. 이 기법은 수련생이 자신의 내면에 감춰져 있는 무의식적인 부분을 인식하고, 이를 통해 자기성찰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이를 위해 수련생은 역전이 인식을 통해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새롭게 인식하고, 이를 통해 수련생의 저항과 불안을 감소시키며, 수퍼비전 관계를 형성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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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 반응을 사용하는 수퍼바이저의 이론적 배경으로 옳은 것은?

  1. 인간중심 이론
  2. 정신분석 이론
  3. 통합발달 모델
  4. 행동주의 이론
  5. 도식중심 이론
(정답률: 31%)
  • 이 반응은 "인간중심 이론"에 기반한 것이다. 인간중심 이론은 개인의 내적 경험과 감정을 중심으로 한 이론으로, 개인의 성장과 발달을 이해하고 지원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 이론은 개인의 자아실현과 자기개발을 중요시하며, 상담이나 치료 과정에서 개인의 내적 경험과 감정을 존중하고 이를 바탕으로 상호작용하는 것을 강조한다. 이러한 이론적 배경으로 인해, 수퍼바이저는 이러한 개인의 내적 경험과 감정을 존중하며, 상호작용하는 방식으로 지도를 진행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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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수퍼비전 첫 회기에 검토해야 할 사항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수퍼바이지의 현재 발달수준
  2. 수퍼비전과 관련된 윤리적 문제
  3. 수퍼비전의 구조화
  4. 수퍼비전의 성과
  5. 위기관리(개입) 전략
(정답률: 31%)
  • 정답: "수퍼비전의 성과"

    수퍼비전의 성과는 첫 회기에 검토해야 할 사항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수퍼비전의 성과는 수퍼비전을 실행하고 나서 평가할 수 있는 결과물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첫 회기에는 수퍼바이지의 현재 발달수준, 수퍼비전과 관련된 윤리적 문제, 수퍼비전의 구조화, 위기관리(개입) 전략 등을 검토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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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코리, 코리와 캘러넌(G. Corey, M. Corey, & P. Callanan)이 제안한 윤리적 의사결정 과정 중 '잠재적 문제 찾기' 단계에 해당하는 것은?

  1. 중요한 사안을 목록화하고 기술하되 불필요한 것들을 정리한다.
  2. 문제에 대한 다른 관점을 얻기 위해 동료에게 자문을 구한다.
  3. 상황을 설명해 줄 수 있는 모든 정보를 가능한 많이 수집한다.
  4. 윤리적 갈등 상황에서 적용 가능한 관련 법규에 대한 최신 정보를 습득한다.
  5. 여러 가지 가능한 조치를 고려할 때 내담자, 수퍼바이지 및 다른 전문가들과 브레인스토밍을 한다.
(정답률: 25%)
  • "잠재적 문제 찾기" 단계에 해당하는 것은 "중요한 사안을 목록화하고 기술하되 불필요한 것들을 정리한다." 이다. 이 단계에서는 주어진 상황에서 어떤 윤리적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지 파악하고, 그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문제를 선별하여 목록화하고 기술한다. 이를 통해 문제의 본질을 파악하고, 이후 단계에서 조치를 취할 때 참고할 수 있는 기초 자료를 마련하는 것이 목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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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수퍼바이저의 역할과 책임인 '사전동의(informed consent)'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수퍼바이지와의 사전동의는 계약의 의미를 지닌다.
  2. 누가 수퍼비전을 하는지에 대해 내담자에게 알리도록 한다.
  3. 수퍼바이지의 자격에 대해 내담자에게 알리도록 한다.
  4. 수퍼비전이 언제 진행되는지에 대해 수퍼비전 종료 후 내담자에게 알리도록 한다.
  5. 사전동의는 수퍼바이지의 불안을 덜어주는 효과가 있다.
(정답률: 39%)
  • "수퍼비전이 언제 진행되는지에 대해 수퍼비전 종료 후 내담자에게 알리도록 한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사전동의는 수퍼바이저와 내담자 간의 합의를 의미하며, 수퍼비전 진행 시점에 대한 내용도 사전에 합의되어야 한다. 따라서 수퍼비전 종료 후 내담자에게 알리는 것은 부적절하다.

    수퍼비전이 언제 진행되는지에 대한 설명은 사전동의 과정에서 수퍼바이저와 내담자가 함께 결정하며, 이는 내담자의 상황과 필요에 따라 다양하게 결정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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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과 같이 수퍼바이저의 역할을 제시한 모델은?

  1. 변별 모델
  2. 성찰학습 모델
  3. 행동주의 수퍼비전 모델
  4. 해결중심 수퍼비전 모델
  5. 인지행동 수퍼비전 모델
(정답률: 24%)
  • 위 그림은 행동주의 수퍼비전 모델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이 모델은 행동에 초점을 두고 있으며, 문제 상황에서 적절한 행동을 취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변별 모델"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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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능력이 부족한 수련생에 대한 조치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수련을 중단하는 경우 그 이유에 대해 서면으로 기술한다.
  2. 수련생의 학업성적이 좋다면 역기능적인 대인관계 행동에 대한 조치는 고려하지 않는다.
  3. 수퍼바이저는 성격장애를 가진 수련생을 위한 조치를 취할 윤리적 책임이 있다.
  4. 수퍼비전 횟수의 증가, 실습 또는 인턴십 반복 등 문제 교정을 위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
  5. 능력이 부족한 수련생에 대한 조치가 모두 실패한 경우, 마지막 조치는 수련 프로그램에서 배제하는 것이다.
(정답률: 34%)
  • "수련생의 학업성적이 좋다면 역기능적인 대인관계 행동에 대한 조치는 고려하지 않는다."는 옳지 않은 것이다. 학업성적이 좋다고 해서 대인관계 문제가 없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역기능적인 대인관계 행동에 대한 조치는 학업성적과는 별개로 고려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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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체제적 접근 모델(SAS)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수퍼바이저와 수퍼바이지 양쪽 모두의 책임을 강조한다.
  2. 힘과 관여의 구조 속에서 수퍼비전 관계가 발달한다.
  3. 발달 단계에서 수퍼바이저는 교육적 개입을 사용한다.
  4. 성숙 단계에서 수퍼바이지는 수퍼바이저에게 의존하는 성향이 줄어들고 관계에서 힘의 구조가 변한다.
  5. 종결 단계에서 수퍼바이지는 점차 독립적인 수행을 하게 된다.
(정답률: 28%)
  • "성숙 단계에서 수퍼바이지는 수퍼바이저에게 의존하는 성향이 줄어들고 관계에서 힘의 구조가 변한다."가 옳지 않은 설명이다. SAS 모델에서는 성숙 단계에서 수퍼바이저와 수퍼바이지 간의 상호의존성이 감소하고, 수퍼바이지는 점차 독립적인 수행을 하게 되는 것이 특징이다. 따라서 수퍼바이지가 수퍼바이저에게 의존하는 성향이 줄어들고, 관계에서 힘의 구조가 변화하는 것이 맞는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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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수퍼바이저가 수퍼비전과 상담을 병행하는 것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ㄷ
  2. ㄷ, ㄹ
  3. ㄱ, ㄴ, ㄹ
  4. ㄱ, ㄴ, ㄷ, ㄹ
(정답률: 34%)
  • 수퍼바이저가 수퍼비전과 상담을 병행하는 것은 "ㄱ, ㄷ"이 옳다. 이는 수퍼비전과 상담이 각각 다른 목적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수퍼비전은 상담 대상자의 문제를 파악하고 해결책을 제시하는 것에 초점을 두고 있으며, 상담은 대상자의 감정과 태도를 이해하고 지원하는 것에 초점을 두고 있다. 따라서 수퍼바이저는 수퍼비전을 통해 문제를 파악하고 해결책을 제시하면서, 상담을 통해 대상자의 감정과 태도를 이해하고 지원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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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정신분석이론에 입각한 수퍼바이저의 반응에 해당하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ㄴ
  2. ㄷ, ㄹ
  3. ㄱ, ㄴ, ㄹ
  4. ㄴ, ㄷ, ㄹ
  5. ㄱ, ㄴ, ㄷ, ㄹ
(정답률: 50%)
  • 정신분석이론에 입각한 수퍼바이저의 반응은 "ㄱ, ㄴ, ㄹ" 모두 해당한다. 이는 정신분석이론에서는 수퍼바이저가 클라이언트의 언어와 행동을 분석하고 해석하여 내면의 갈등과 무의식적인 요소를 파악하고 이를 클라이언트에게 전달해주는 역할을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수퍼바이저는 클라이언트의 발언에 대해 직접적인 답변을 주는 것이 아니라, 클라이언트의 발언을 듣고 이를 분석하고 해석하여 클라이언트가 내면에서 경험하고 있는 것을 드러내도록 유도하며, 이를 통해 클라이언트의 성장과 변화를 도모한다. 이러한 수퍼바이저의 역할은 "ㄱ, ㄴ, ㄹ" 모두에 해당하므로 이들이 모두 정답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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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사례에서 수퍼바이저가 취해야 할 행동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자살 평가와 개입방법에 대해 수퍼바이지와 재검토한다.
  2. 수퍼바이지가 이 일에 대한 책임감에서 벗어나도록 해결책을 제시하는 것을 최우선으로 한다.
  3. 이 상황이 수퍼바이지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이해하도록 돕는다.
  4. 자살행동 이전 몇 회기동안 있었던 일에 대해 보고서를 작성하게 한다.
  5. 수퍼바이지에게 필요시 상담을 받도록 안내한다.
(정답률: 34%)
  • "수퍼바이지가 이 일에 대한 책임감에서 벗어나도록 해결책을 제시하는 것을 최우선으로 한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수퍼바이저는 자살 평가와 개입방법에 대해 재검토하고, 이 상황이 수퍼바이저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이해하도록 도와주며, 자살행동 이전 몇 회기동안 있었던 일에 대해 보고서를 작성하게 하고, 필요시 상담을 받도록 안내해야 한다. 하지만 수퍼바이저가 이 일에 대한 책임감에서 벗어나도록 해결책을 제시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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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행동주의 수퍼비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ㄴ
  2. ㄷ, ㄹ
  3. ㄱ, ㄷ, ㄹ
  4. ㄱ, ㄴ, ㄷ, ㄹ
  5. ㄱ, ㄴ, ㄷ, ㄹ, ㅁ
(정답률: 34%)
  • - ㄱ: 행동주의 수퍼비전에서는 목표를 구체적이고 측정 가능한 형태로 설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SMART 목표라고도 부른다. 그리고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계획을 세우고 실행하는 것이 필요하다.
    - ㄴ: 행동주의 수퍼비전에서는 피드백이 매우 중요하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실행한 계획이 얼마나 효과적이었는지를 파악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 계획을 수정하거나 보완하는 것이 필요하다.
    - ㄷ: 행동주의 수퍼비전에서는 동기부여가 매우 중요하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노력과 시간이 많기 때문에, 이를 지속적으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동기부여가 필수적이다. 이를 위해 보상이나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것이 효과적일 수 있다.
    - ㄹ: 행동주의 수퍼비전에서는 실패를 인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학습하는 것이 중요하다.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실패를 경험하면서 얻은 교훈을 바탕으로 다음에는 더 나은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 ㅁ: 행동주의 수퍼비전에서는 팀워크가 매우 중요하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서로 협력하고 소통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또한, 팀원들 간의 역할 분담과 책임 분담이 명확하게 이루어져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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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스코볼트(T. Skovholt)와 로네스타드(M. Rønnestad)의 전생애 발달 모델 중 '초보 전문가 상태'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다른 사람을 도와준 경험이 있다.
  2. 의존적이고 상처받기 쉬우며 불안이 높다.
  3. 올바르게 행해야 한다는 압력을 느낀다.
  4. 융통성 있고 개인화된 기법을 사용한다.
  5. 상담에 자신의 성격을 통합한다.
(정답률: 31%)
  • "초보 전문가 상태"는 전문가로서의 자아 정체성을 형성하고, 자신의 역할과 책임을 인식하며, 자신의 능력과 한계를 인식하는 단계이다. 이 단계에서는 상담 기술과 지식을 습득하고, 자신의 성격과 가치관을 상담에 통합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상담에 자신의 성격을 통합한다."가 옳은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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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수련생 B는 결혼 5년 만에 배우자의 외도로 이혼을 하게 되었다. 그 후 수퍼비전 일정을 자주 변경하고 준비를 제대로 해오지 않을 뿐 아니라 내담자들에 대한 불만과 부정적 감정을 자주 이야기하였다. B에 대한 수퍼바이저의 행동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ㄴ, ㄷ
  2. ㄷ, ㄹ
  3. ㄱ, ㄷ, ㄹ
  4. ㄱ, ㄴ, ㄷ, ㄹ
(정답률: 37%)
  • - "ㄱ": B와의 면담에서 이혼 후의 감정과 이에 대한 영향을 함께 이야기하며, 내담자들에 대한 불만과 부정적 감정을 다루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 "ㄴ, ㄷ": 수퍼비전 일정 변경과 준비 부족에 대해 B와 함께 대처 방안을 모색하고, 목표를 세우고 계획을 세우도록 도와주는 것이 필요하다.
    - "ㄷ, ㄹ": B의 이전 경험과 이에 대한 영향을 함께 이야기하며, 이를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는 것이 필요하다.
    - "ㄱ, ㄷ, ㄹ": 위의 모든 내용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B와 함께 대처 방안을 모색하고, 지속적인 지도와 지원을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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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청소년 관련 법과 행정

26. 여성가족부에서 청소년증의 발급 및 운영에 관한 사항을 담당하는 부서는?

  1. 청소년정책과
  2. 청소년활동진흥과
  3. 청소년자립지원과
  4. 청소년복지지원과
  5. 청소년보호환경과
(정답률: 28%)
  • "청소년정책과"는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청소년에 대한 정책을 수립하고 이를 운영하는 부서입니다. 따라서 청소년증의 발급 및 운영에 관한 사항도 이 부서에서 담당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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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2020년 5월, 여성가족부에서 발표한 '포용국가 청소년정책'의 비전으로 옳은 것은?

  1. 3.1운동 100년, 다시 청소년이다!
  2. 청소년 눈높이에서, 청소년이 주도하여, 청소년정책을 새롭게 혁신
  3. 현재를 즐기는 청소년, 미래를 여는 청소년, 청소년을 존중하는 사회
  4. 새로운 100년, 이제는 청소년이다!
  5. 청소년이 행복한 세상, 청소년이 꿈꾸는 밝은 미래
(정답률: 28%)
  • 정답은 "새로운 100년, 이제는 청소년이다!" 이유는 이 비전은 새로운 100년을 맞아 청소년들이 중심이 되어 청소년들의 행복과 꿈을 위한 정책을 만들어 나가겠다는 의지와 포부를 담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는 곧 청소년들이 미래를 주도하는 주체가 되어 사회적으로 존중받고, 행복한 삶을 살아갈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겠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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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청소년관련 기구 및 기관 중 설치 근거 법령이 같은 것끼리 묶은 것은?

  1. ㄱ, ㄴ
  2. ㄱ, ㄷ
  3. ㄴ, ㄷ
  4. ㄴ, ㄹ
  5. ㄹ, ㅁ
(정답률: 25%)
  • 정답인 "ㄴ, ㄹ"은 청소년관련 기구 및 기관 중 설치 근거 법령이 같은 것끼리 묶은 것입니다. "ㄴ"은 청소년보호법, "ㄹ"은 청소년문화의 집행에 관한 법률로 묶인 것입니다. 이 두 법령은 모두 청소년 보호와 문화 활동을 촉진하기 위한 법령으로, 이에 따라 설치된 기구 및 기관들이 묶여 있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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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1998년에 개정된 대한민국 청소년헌장의 내용 일부이다. ( )에 들어갈 용어로 옳은 것은?

  1. 대한민국
  2. 행복
  3. 오늘
  4. 새 시대
  5. 자기 삶
(정답률: 28%)
  • 대한민국 청소년헌장은 청소년들의 권리와 의무를 명시하고, 청소년들이 행복한 오늘과 미래를 만들어 나갈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그 중에서도 (자기 삶)은 청소년들이 자신의 인격과 능력을 발휘하며 자신의 삶을 스스로 결정하고 책임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청소년들이 자신의 가치관과 목표를 가지고 자신의 인생을 살아가는 것을 존중하고 지원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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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청소년 관련법의 제정연도가 빠른 순서대로 나열한 것은?

  1. ㄱ - ㄴ - ㄷ - ㄹ
  2. ㄱ - ㄷ - ㄴ - ㄹ
  3. ㄱ - ㄷ - ㄹ - ㄴ
  4. ㄴ - ㄱ - ㄷ - ㄹ
  5. ㄴ - ㄱ - ㄹ - ㄷ
(정답률: 50%)
  • 정답은 "ㄱ - ㄴ - ㄷ - ㄹ" 입니다. 이유는 청소년 관련법의 제정 순서대로 나열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즉, 가장 먼저 제정된 청소년보호법부터 차례대로 나열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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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청소년복지 지원법령상 청소년치료재활센터 시설장의 자격기준으로 옳은 것은?

  1. 청소년치료재활 관련 분야 박사학위를 취득한 사람으로서 관련 분야 실무경력이 3년 이상인 사람
  2. 청소년치료재활 관련 분야 석사학위를 취득한 사람으로서 관련 분야 실무경력이 7년 이상인 사람
  3. 청소년상담사, 청소년지도사 자격을 소지한 사람으로서 관련 분야 실무경력이 5년 이상인 사람
  4. 지방자치단체에서 5급 이상 공무원으로서 청소년치료재활 관련 분야 실무에 3년 이상 종사한 사람
  5. 정신건강의학과전문의 자격을 소지한 사람으로서 관련 분야 실무경력이 1년 이상인 사람
(정답률: 34%)
  • 청소년복지 지원법령상 청소년치료재활센터 시설장의 자격기준은 "청소년치료재활 관련 분야 석사학위를 취득한 사람으로서 관련 분야 실무경력이 7년 이상인 사람"입니다. 이는 해당 분야에서 석사학위를 취득하고 7년 이상의 실무경력을 쌓은 사람이 시설장으로서 필요한 역량과 경험을 갖추고 있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박사학위나 상담사, 지방자치단체 공무원 등의 자격이 필요하지만, 시설장 자격에는 해당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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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청소년복지 지원법령상 청소년의 우대 등에 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지방자치단체는 그가 운영하는 수송시설ㆍ문화시설을 청소년이 이용하는 경우 그 이용료를 면제하거나 할인할 수 있다.
  2. 지방자치단체가 운영하는 시설의 이용료를 할인받으려는 청소년은 시설의 관리자에게 주민등록증, 청소년증 등 나이를 확인할 수 있는 증표 또는 자료를 제시하여야 한다.
  3. 이용료를 면제받거나 할인받을 수 있는 대상은 9세 이상 24세 이하의 모든 청소년이다.
  4. 청소년증의 발급 대상은 9세 이상 18세 이하의 청소년이다.
  5. 청소년증은 다른 사람에게 양도하거나 빌려주어서는 아니 된다.
(정답률: 46%)
  • 이용료를 면제받거나 할인받을 수 있는 대상은 9세 이상 24세 이하의 모든 청소년이 아닌, 18세 이하의 청소년에 한정된다. 이유는 청소년증 발급 대상이 9세 이상 18세 이하의 청소년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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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청소년복지 지원법상 실태조사에 관한 내용이다. ( )에 들어갈 숫자로 옳은 것은?

  1. 1
  2. 2
  3. 3
  4. 5
  5. 7
(정답률: 17%)
  • 정답은 "3"이다. 이유는 그래프에서 2019년도와 2020년도의 지원금 총액이 가장 많은 해가 2019년도와 2020년도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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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청소년복지 지원법령상 지역사회 청소년통합지원체계 구성 시 반드시 포함하여야 하는 필수연계기관별 협력의무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지방고용노동관서: 위기청소년에 대하여 직업훈련 또는 취업지원을 요청하는 경우 이에 대한 협조
  2. 공공보건의료기관: 위기청소년에 대하여 진료 또는 치료지원을 요청하는 경우 이에 대한 협조
  3. 청소년복지시설: 청소년에 대한 일시ㆍ단기 또는 중장기적 보호 협조
  4. 보호관찰소: 빈곤가정 청소년에 대하여 전문적인 상담ㆍ복지서비스의 제공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상담ㆍ복지지원 등 의뢰
  5. 경찰관서: 가출 등으로 위기상황에 처한 청소년을 발견한 경우 보호 의뢰 및 긴급구조를 필요로 하는 위기청소년에 대한 구조 협조
(정답률: 34%)
  • 보기 중 옳지 않은 것은 "지방고용노동관서: 위기청소년에 대하여 직업훈련 또는 취업지원을 요청하는 경우 이에 대한 협조"이다. 청소년복지 지원법령상 지역사회 청소년통합지원체계 구성 시 필수적으로 포함되어야 하는 기관별 협력의무 내용은 다음과 같다. 지방고용노동관서는 위기청소년에 대하여 직업훈련 또는 취업지원을 요청하는 경우 이에 대한 협조를 해야 한다. 공공보건의료기관은 위기청소년에 대하여 진료 또는 치료지원을 요청하는 경우 이에 대한 협조를 해야 한다. 청소년복지시설은 청소년에 대한 일시ㆍ단기 또는 중장기적 보호 협조를 해야 한다. 보호관찰소는 빈곤가정 청소년에 대하여 전문적인 상담ㆍ복지서비스의 제공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상담ㆍ복지지원 등 의뢰를 해야 한다. 경찰관서는 가출 등으로 위기상황에 처한 청소년을 발견한 경우 보호 의뢰 및 긴급구조를 필요로 하는 위기청소년에 대한 구조 협조를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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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청소년 기본법령상 청소년상담사의 배치기준이 옳지 않은 것은?

  1. 시ㆍ도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청소년상담사 3명 이상
  2. 청소년자립지원관: 청소년상담사 1명 이상
  3. 청소년쉼터: 청소년상담사 1명 이상
  4. 시ㆍ군ㆍ구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청소년상담사 1명 이상
  5. 청소년치료재활센터: 청소년상담사 3명 이상
(정답률: 34%)
  • 청소년치료재활센터의 경우에는 다른 기관과 달리 청소년들의 심리적인 치료와 재활을 위한 시설이기 때문에, 상담사의 수가 많아야 청소년들의 심리적인 안정과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청소년치료재활센터의 경우에는 청소년상담사 3명 이상이 배치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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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청소년 기본법령상 청소년정책위원회에 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위원장은 여성가족부장관이 된다.
  2. 위촉위원의 임기는 3년으로 한다.
  3. 전문적인 사항을 조사ㆍ연구하기 위하여 위원회에 5명 이내의 전문위원을 둘 수 있다.
  4. 경찰청장과 보건복지부차관은 위원에 포함된다.
  5. 위원장 1명을 포함하여 30명 이내의 위원으로 구성한다.
(정답률: 10%)
  • 위촉위원의 임기는 3년으로 한다. - 옳은 내용이다.

    이유: 청소년 기본법 제16조에 따르면 청소년정책위원회는 위원장 1명을 포함하여 30명 이내의 위원으로 구성되며, 위촉위원의 임기는 3년으로 한다고 명시되어 있다. 따라서 위촉위원의 임기는 3년으로 정해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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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청소년 기본법령상 청소년상담사 자격제도에 관한 내용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ㄴ
  2. ㄱ, ㄷ
  3. ㄴ, ㄷ
  4. ㄱ, ㄴ, ㄷ
(정답률: 31%)
  • - "ㄴ"은 청소년상담사 자격제도의 필수 조건 중 하나인 "청소년상담사 교육과정 이수"를 완료해야 한다는 내용이 맞기 때문에 옳은 선택지이다.
    - "ㄱ, ㄴ"은 청소년상담사 자격제도의 선택 조건 중 하나인 "대학교육과정에서 상담심리학, 청소년심리학, 가족심리학 등을 이수한 자"와 "청소년상담사 교육과정 이수 후 1년 이상 청소년상담 경력이 있는 자"가 모두 해당되기 때문에 옳은 선택지이다.
    - "ㄱ, ㄷ"는 청소년상담사 자격제도의 선택 조건 중 하나인 "청소년상담사 교육과정 이수 후 1년 이상 청소년상담 경력이 있는 자"와 "청소년상담사 교육과정 이수 후 2년 이상 청소년복지분야에서 근무한 자"가 모두 해당되기 때문에 옳은 선택지이다.
    - "ㄴ, ㄷ"는 청소년상담사 자격제도의 선택 조건 중 하나인 "청소년상담사 교육과정 이수 후 2년 이상 청소년복지분야에서 근무한 자"와 "청소년상담사 교육과정 이수 후 3년 이상 청소년상담 경력이 있는 자"가 모두 해당되기 때문에 옳은 선택지이다.
    - "ㄱ, ㄴ, ㄷ"는 모든 조건이 해당되기 때문에 옳은 선택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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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청소년 기본법상 청소년육성기금의 조성 재원에 해당하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ㄴ
  2. ㄱ, ㄷ
  3. ㄱ, ㄴ, ㄹ
  4. ㄴ, ㄷ, ㄹ
  5. ㄱ, ㄴ, ㄷ, ㄹ
(정답률: 25%)
  • 청소년 기본법상 청소년육성기금의 조성 재원은 국가예산, 기업의 기부금, 개인의 기부금 등 다양한 출처에서 모아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ㄱ, ㄴ, ㄹ"인 보기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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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학교 밖 청소년 지원에 관한 법령상 ( )에 들어갈 내용이 순서대로 옳은 것은?

  1. 15, 여성가족부차관
  2. 15, 여성가족부장관
  3. 20, 여성가족부차관
  4. 20, 여성가족부장관
  5. 30, 여성가족부차관
(정답률: 24%)
  • 해당 법령은 "청소년의 건전한 성장을 위한 보호 및 지원에 관한 법률"이며, 이 법률에서는 학교 밖 청소년 지원에 대한 내용을 규정하고 있다. 이 중에서도 "청소년활동진흥법"에 따라 학교 밖 청소년 지원을 담당하는 부처는 여성가족부이다. 따라서 정답은 "15, 여성가족부차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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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학교 밖 청소년 지원에 관한 법령상 비밀유지 의무에 관한 내용이다. ( )에 들어갈 숫자가 순서대로 옳은 것은?

  1. 1, 1
  2. 1, 2
  3. 2, 2
  4. 3, 2
  5. 3, 3
(정답률: 25%)
  • 이유는 "학교 밖 청소년 지원에 관한 법령"은 제3조(비밀유지의무)에서 "학교 밖 청소년 지원에 관한 업무를 수행하는 자는 그 업무와 관련하여 알게 된 모든 사항을 비밀로 유지하여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해당 업무를 수행하는 모든 자는 비밀유지 의무가 있으며, 이를 위반할 경우 처벌을 받을 수 있다. 따라서, 정답은 "3, 3"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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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소년법상 보호처분에 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사회봉사명령 처분은 14세 이상의 소년에게만 할 수 있다.
  2. 사회봉사명령은 200시간을 초과할 수 없다.
  3. 장기로 소년원에 송치된 소년의 보호기간은 1년을 초과하지 못한다.
  4. 장기 소년원 송치 처분은 12세 이상의 소년에게만 할 수 있다.
  5. 단기로 소년원에 송치된 소년의 보호기간은 6개월을 초과하지 못한다.
(정답률: 40%)
  • "장기로 소년원에 송치된 소년의 보호기간은 1년을 초과하지 못한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실제로는 보호기간은 1년을 초과할 수 있으며, 이후에도 연장이 가능하다. 이는 소년의 상황에 따라 결정되며, 보호기간 연장 신청은 소년법 제38조에 따라 법원에 제출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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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소년법상 소년부 판사의 보호처분 결정이 현저히 부당한 경우, 관할 가정법원 또는 지방법원 본원 합의부에 항고를 제기할 수 있는 기간은?

  1. 7일
  2. 10일
  3. 15일
  4. 20일
  5. 30일
(정답률: 25%)
  • 소년법 제54조에 따르면 소년부 판사의 보호처분 결정이 현저히 부당한 경우, 관할 가정법원 또는 지방법원 본원 합의부에 항고를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항고를 제기할 수 있는 기간은 소년부 판사의 보호처분 결정을 받은 날로부터 7일 이내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7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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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상 ( )에 들어갈 내용이 순서대로 옳은 것은?

  1. 3년마다, 매년
  2. 3년마다, 3년마다
  3. 5년마다, 매년
  4. 5년마다, 3년마다
  5. 5년마다, 5년마다
(정답률: 39%)
  • "5년마다, 매년"은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상 교육부는 5년마다 학교폭력 실태조사를 실시하고, 매년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에 관한 계획을 수립하도록 규정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3년마다나 5년마다, 3년마다 등 다른 보기들은 법률상 규정과 다르므로 오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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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상 학교의 장에 관한 내용으로 옳은 것은?

  1. 학교의 장은 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책 등을 위한 교직원 및 학부모에 대한 교육을 학기별로 2회 이상 실시하여야 한다.
  2. 학교의 장은 학교폭력 사태를 인지한 경우 지체 없이 전담기구 또는 소속 교원으로 하여금 가해 및 피해 사실 여부를 확인하도록 한다.
  3. 학교의 장은 교감, 전문상담교사, 학부모 등으로 학교폭력문제를 담당하는 전담기구를 구성하며, 이 경우 학부모는 전담기구 구성원의 2분의 1 이상이어야 한다.
  4. 학교의 장은 학교폭력사건을 자체적으로 해결하려는 경우 학교폭력의 경중에 대한 전담기구의 서면 확인 및 심의 절차를 거치지 않아도 된다.
  5. 학교의 장은 학생의 육체적ㆍ정신적 보호와 학교폭력의 예방을 위한 학생들에 대한 교육을 학기별로 2회 이상 실시하여야 한다.
(정답률: 31%)
  • 정답은 "학교의 장은 학교폭력 사태를 인지한 경우 지체 없이 전담기구 또는 소속 교원으로 하여금 가해 및 피해 사실 여부를 확인하도록 한다." 이다.

    이유는 학교의 장은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에서 학교폭력 사태를 인지한 경우 지체 없이 전담기구 또는 소속 교원으로 하여금 가해 및 피해 사실 여부를 확인하도록 규정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는 학교폭력 사건을 조기에 파악하고 적극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조치로, 학생들의 안전과 학교폭력 예방을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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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청소년활동 진흥법령상 청소년운영위원회에 관한 내용이다. ( )에 들어갈 내용으로 옳은 것은?

  1. 5명 이상 10명 이하의 청소년
  2. 5명 이상 10명 이하의 청소년과 청소년지도자
  3. 10명 이상 15명 이하의 청소년과 청소년지도자
  4. 10명 이상 20명 이하의 청소년
  5. 10명 이상 20명 이하의 청소년과 청소년지도자
(정답률: 25%)
  • 청소년운영위원회는 청소년활동을 지원하고 보호하기 위한 기관으로, 청소년들이 모여 활동을 할 때 안전하고 적극적으로 지원할 수 있도록 하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청소년들이 모여 활동을 할 때 인원이 너무 적으면 활동의 효과가 떨어지고, 인원이 너무 많으면 청소년들의 안전이 위협될 수 있기 때문에, 적절한 인원수를 10명 이상 20명 이하로 제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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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청소년활동 진흥법령의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수련시설의 운영대표자는 시설에 대하여 정기 안전점검 및 수시 안전점검을 실시하여야 한다.
  2. 수련시설의 운영대표자는 그 종사자에 대하여 2년마다 1회 이상 수련시설의 운영ㆍ안전ㆍ위생 등에 관한 교육을 실시하여야 한다.
  3. 여성가족부장관은 수련시설에 대한 종합평가를 2년마다 1회 이상 실시하여야 한다.
  4. 여성가족부장관 또는 시장ㆍ군수ㆍ구청장은 수련시설에 대한 종합 안전ㆍ위생점검을 2년마다 1회 이상 실시하여야 한다.
  5. 여성가족부장관은 수련시설에 대한 종합평가를 실시하려면 미리 수련시설의 운영대표자에게 그 종합평가의 절차, 방법 및 기간을 통보하여야 한다.
(정답률: 17%)
  • "여성가족부장관은 수련시설에 대한 종합평가를 실시하려면 미리 수련시설의 운영대표자에게 그 종합평가의 절차, 방법 및 기간을 통보하여야 한다."가 옳지 않은 내용이다. 이는 종합평가를 실시하려면 운영대표자에게 통보해야 한다는 것이지, 실시해야 한다는 것은 아니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수련시설의 안전과 위생을 유지하기 위한 내용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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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아동ㆍ청소년의 성보호에 관한 법률의 내용이다. ( )에 들어갈 숫자로 옳은 것은?

  1. 1
  2. 2
  3. 3
  4. 4
  5. 5
(정답률: 25%)
  • 정답은 "5"이다. 이유는 이미지에서 보이는 법률 제 5조에 "아동ㆍ청소년의 성보호"에 대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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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아동ㆍ청소년의 성보호에 관한 법률상 성범죄로 유죄판결이 확정된 자에 대한 공개정보에 해당하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ㄴ, ㄷ
  2. ㄱ, ㄴ, ㄹ
  3. ㄱ, ㄷ, ㄹ
  4. ㄴ, ㄷ, ㄹ
  5. ㄱ, ㄴ, ㄷ, ㄹ
(정답률: 47%)
  • 아동ㆍ청소년의 성보호에 관한 법률상 성범죄로 유죄판결이 확정된 자에 대한 공개정보는 "ㄱ"에 해당합니다. 이유는 성범죄로 유죄판결이 확정된 자의 성명, 생년월일, 주소, 사진 등 개인정보를 공개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ㄴ, ㄷ"는 해당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성범죄로 유죄판결이 확정된 자의 범죄사실, 처벌내용, 재범여부 등은 공개될 수 있으므로 "ㄱ, ㄴ, ㄹ"이 모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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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청소년 보호법령상 청소년의 유해환경에 대한 접촉실태 조사 실시에 관한 내용이다. ( )에 들어갈 숫자로 옳은 것은?

  1. 1
  2. 2
  3. 3
  4. 5
  5. 7
(정답률: 17%)
  • 이미지에서 보이는 문서는 "청소년 보호법 제25조 제1항에 따른 청소년의 유해환경에 대한 접촉실태 조사결과 보고서"이다. 따라서 정답은 "2"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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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청소년 보호법령상 유해매체물 심의 분과위원회에 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유해매체물 심의 분과위원회는 매체물별로 둘 수 있다.
  2. 위원장 1명을 포함하여 15명 이내의 위원으로 구성한다.
  3. 위원은 여성가족부장관이 위촉한다.
  4. 위원장은 위원 중에서 호선(互選)한다.
  5. 위원의 임기는 2년으로 한다.
(정답률: 17%)
  • "유해매체물 심의 분과위원회는 매체물별로 둘 수 있다."가 옳지 않은 것입니다. 유해매체물 심의 분과위원회는 매체물의 종류와 상관없이 하나의 위원회로 구성됩니다.

    위원장 1명을 포함하여 15명 이내의 위원으로 구성하는 이유는 위원회의 업무를 원활하게 수행하기 위해서입니다. 인원이 너무 적으면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기 어렵고, 인원이 너무 많으면 의사결정이 느려지고 비효율적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적절한 인원으로 구성하여 업무를 수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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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상담연구방법론의 실제

51. 상담연구방법 중 질적 패러다임의 경향이 아닌 것은?

  1. 질적 연구의 철학적 기반은 실증주의를 따른다.
  2. 상담과정과 연구과정을 통합하려 한다.
  3. 다양한 방법들을 통합하려 한다.
  4. 탐구대상과 관련된 모든 자료를 가치있게 여긴다.
  5. 상담과정을 탐구하는 방법들이 상담학 내에서 자체 생산된다.
(정답률: 39%)
  • 정답: "다양한 방법들을 통합하려 한다."

    질적 연구의 철학적 기반은 실증주의를 따르는 이유는, 질적 연구도 과학적인 연구 방법이며, 연구자의 주관적인 경험과 해석을 통해 현상을 이해하고 설명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질적 연구에서도 현상을 관찰하고 분석하는 과정에서 실증주의적인 접근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실증주의적인 접근은 질적 연구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상담과정과 연구과정을 통합하려는 것은, 상담학에서는 이론과 실제 상담 과정을 연결시켜 이해하고자 하는 노력이 있기 때문입니다. 탐구대상과 관련된 모든 자료를 가치있게 여기는 것은, 질적 연구에서는 현상을 이해하기 위해 다양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기 때문입니다. 상담과정을 탐구하는 방법들이 상담학 내에서 자체 생산된다는 것은, 상담학에서는 상담과정을 이해하기 위한 다양한 연구 방법들이 개발되어 왔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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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분산성의 지표로서 분산()과 표준편차()의 특성을 설명한 것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편차가 제곱되면 불균등하게 커지므로 분산은 평균치로부터의 이탈에 민감하다.
  2. 점수들의 분산성이 증가하면 통계적 분산도 증가한다.
  3. 만일 점수들 간에 아무런 분산성이 없다면 분산과 표준편차는 0이다.
  4. 어떤 조건하에서 분산은 분할될 수 있고, 분할된 부분들은 상이한 근원에 귀인될 수 있다.
  5. 표준편차를 구할 때 평균을 기준으로 하는 것은 편차 제곱의 합이 최대가 되기 때문이다.
(정답률: 43%)
  • 정답은 "표준편차를 구할 때 평균을 기준으로 하는 것은 편차 제곱의 합이 최대가 되기 때문이다." 이다.

    편차가 제곱되면 불균등하게 커지므로 분산은 평균치로부터의 이탈에 민감하다는 것은 맞다. 점수들의 분산성이 증가하면 통계적 분산도 증가한다는 것도 맞다. 만일 점수들 간에 아무런 분산성이 없다면 분산과 표준편차는 0이다는 것도 맞다. 어떤 조건하에서 분산은 분할될 수 있고, 분할된 부분들은 상이한 근원에 귀인될 수 있다는 것도 맞다. 하지만 표준편차를 구할 때 평균을 기준으로 하는 것은 편차 제곱의 합이 최대가 되기 때문이 아니라, 편차의 제곱의 평균을 구한 후 그것의 제곱근을 구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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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가설의 특징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ㄴ
  2. ㄱ, ㄷ
  3. ㄴ, ㄷ
  4. ㄱ, ㄴ, ㄷ
  5. ㄴ, ㄷ, ㄹ
(정답률: 55%)
  • 가설의 특징으로 옳은 것은 "ㄱ, ㄴ"입니다.

    - 가설은 검증 가능하다: 가설은 실험, 조사 등을 통해 검증 가능한 내용이어야 합니다. 이는 "ㄱ"에 해당합니다.
    - 가설은 예측 가능하다: 가설은 실험, 조사 등을 통해 예측 가능한 내용이어야 합니다. 이는 "ㄴ"에 해당합니다.
    - 가설은 일시적이다: 가설은 새로운 정보나 증거가 발견될 때마다 수정, 보완될 수 있습니다. 이는 "ㄷ"에 해당하지만, "ㄱ, ㄴ"에 비해 상대적으로 중요도가 낮은 특징입니다.
    - 가설은 일반적이다: 가설은 특정한 상황이나 개인의 경험에 국한되지 않고, 보다 일반적인 범위에서 적용 가능한 내용이어야 합니다. 이는 "ㄹ"에 해당하지만, "ㄱ, ㄴ"에 비해 상대적으로 중요도가 낮은 특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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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한 검사의 평균이 200점이고 표준편차가 50인 정규분포에서 이 검사의 250점과 150점 사이에 포함되는 사례들은 전체 집단의 몇 %로 추정할 수 있는가?

  1. 36.16%
  2. 50.00%
  3. 68.26%
  4. 81.85%
  5. 95.44%
(정답률: 54%)
  • 정규분포에서 평균에서 한 표준편차 범위 내에는 약 68%의 데이터가 분포하게 된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도 평균에서 한 표준편차 범위인 200점에서 250점 또는 150점에서 200점 사이에는 약 68%의 데이터가 분포하게 된다. 따라서 정답은 "68.26%"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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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변수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변수란 각 사람에 따라서 변화적이라는 의미이다.
  2. 변수의 연구는 사회현상의 이해에 도움을 준다.
  3. 변수를 기반으로 조작화하여 측정한다.
  4. 매개변수는 독립변수와 종속변수에 동시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를 말한다.
  5. 외생변수는 독립ㆍ조절ㆍ매개ㆍ종속변수 간의 관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정답률: 50%)
  • "매개변수는 독립변수와 종속변수에 동시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를 말한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매개변수는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사이의 관계를 설명하는 데 사용되는 변수로,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간의 인과관계를 설명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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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 )에 들어갈 척도의 명칭이 순서대로 옳은 것은?

  1. 리커트, 서스톤, 거트만
  2. 거트만, 리커트, 서스톤
  3. 리커트, 거트만, 서스톤
  4. 서스톤, 거트만, 리커트
  5. 서스톤, 리커트, 거트만
(정답률: 25%)
  • 주어진 그림은 세 가지 척도의 특성을 비교한 것입니다. 이 세 가지 척도는 서스톤 척도, 리커트 척도, 거트만 척도입니다. 이 중에서 서스톤 척도는 가장 간격이 큰 척도이며, 거트만 척도는 가장 작은 간격을 가진 척도입니다. 따라서, 이 세 가지 척도를 간격의 크기에 따라 순서대로 나열하면 "서스톤, 리커트, 거트만"이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서스톤, 리커트, 거트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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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다음 특성을 공통적으로 갖는 표집방법은?

  1. 층화표본추출
  2. 군집표본추출
  3. 계통표본추출
  4. 이중표본추출
  5. 적합표본추출
(정답률: 50%)
  • 이 그림은 군집표본추출 방법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군집표본추출은 모집단을 비슷한 특성을 가진 작은 그룹으로 나눈 후, 그룹 중 일부를 무작위로 추출하여 조사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모집단의 크기가 크고, 모집단을 구성하는 그룹이 명확하게 구분되어 있을 때 유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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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관찰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관찰연구의 첫 단계는 관찰대상자와 친근감을 형성하는 단계이다.
  2. 어떤 특수한 상황에서 일어나는 행동을 자세히 연구하고자 할 때 선호하는 방법이다.
  3. 감각기관을 사용하여 자료를 수집하는 방법이다.
  4. 참여관찰은 조사대상집단과 장기간 함께 지내며 관찰하는 것이다.
  5. 구조화 관찰(structured observation)은 관찰 내용이 체계화되고, 절차와 규칙에 맞춰 관찰하는 것이다.
(정답률: 43%)
  • "관찰연구의 첫 단계는 관찰대상자와 친근감을 형성하는 단계이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관찰연구의 첫 단계는 연구 주제와 목적을 명확히 하고, 연구 대상을 선정하는 것이다. 관찰대상자와 친근감을 형성하는 것은 관찰을 수행하기 전에 필요한 사전 준비 과정 중 하나일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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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다음 중 비율척도를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ㄴ
  2. ㄴ, ㄷ
  3. ㄹ, ㅁ
  4. ㄴ, ㄷ, ㅁ
  5. ㄹ, ㅁ, ㅂ
(정답률: 39%)
  • 비율척도는 숫자 간의 비율이 의미가 있는 척도이다. 따라서, 0이 아닌 임의의 두 값 a, b에 대해 a/b가 의미가 있는 경우 비율척도이다.

    보기에서 "ㄹ, ㅁ"은 모두 비율척도이다. "ㄹ"은 수량적 비율척도로, 예를 들어 1리터와 2리터의 용량은 1:2의 비율로 비교할 수 있다. "ㅁ"은 순서적 비율척도로, 예를 들어 1위와 2위의 등수는 1:2의 비율로 비교할 수 있다.

    나머지 보기들은 "ㄱ, ㄴ"은 명목척도, "ㄴ, ㄷ"는 서열척도, "ㄴ, ㄷ, ㅁ"은 서열척도, "ㄹ, ㅁ, ㅂ"은 비율척도와 순서적 비율척도가 혼합된 형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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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노인복지센터에서 1년간 제공한 건강증진서비스의 효과를 검증하는 실험연구를 실시하였다. 내적 타당도 저해 요인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ㄴ
  2. ㄱ, ㄷ
  3. ㄱ, ㄷ, ㄹ
  4. ㄴ, ㄷ, ㄹ
  5. ㄱ, ㄴ, ㄷ, ㄹ
(정답률: 36%)
  • - ㄱ: 실험군과 대조군의 선정 기준이 명확하지 않거나, 무작위로 선정되지 않았을 경우 내적 타당도가 저해될 수 있다.
    - ㄴ: 실험군과 대조군의 측정 도구나 방법이 다를 경우 내적 타당도가 저해될 수 있다.
    - ㄷ: 실험군과 대조군의 특성이 다르거나, 외부 요인의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있는 경우 내적 타당도가 저해될 수 있다.
    - ㄹ: 실험군과 대조군의 측정 결과를 분석할 때, 적절한 통계 분석 방법을 사용하지 않거나, 표본의 크기가 작을 경우 내적 타당도가 저해될 수 있다.

    따라서, "ㄱ, ㄷ, ㄹ"은 모두 내적 타당도 저해 요인에 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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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1. 60명의 중학생을 무선 표집하여 세 집단에 무선 할당하고 각 집단마다 다른 교수법을 실행한 후, 학업성취도 검사를 실시하였다. 이에 대하여 분산분석을 실시하지 않고, t검정 분석을 3회 실시하였을 경우 발생할 수 있는 상황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ㄴ
  2. ㄱ, ㄷ
  3. ㄴ, ㄷ
  4. ㄱ, ㄴ, ㄷ
(정답률: 28%)
  • - "ㄱ": t검정은 두 집단 간의 차이를 비교하는 분석 방법이므로, 세 집단 간의 차이를 비교하기 위해서는 t검정을 3회 실시하는 것은 부적절하다.
    - "ㄱ, ㄴ": t검정을 3회 실시하면서 각각의 검정에서 유의수준을 0.05로 설정하면, 전체적인 유의수준이 0.05보다 크게 되어 유의미한 결과를 얻을 수 없을 가능성이 있다. 따라서, 분산분석을 실시하여 전체적인 차이를 비교하는 것이 더 적절하다.
    - "ㄱ, ㄷ": 이 경우에는 t검정을 실시하는 집단 간의 차이가 크게 다르거나, 검정을 실시하는 변수가 서로 독립적이지 않은 경우에 적용할 수 있다. 하지만, 이 문제에서는 집단 간의 차이를 비교하는 것이 목적이므로 적절하지 않다.
    - "ㄴ, ㄷ": 이 경우에는 t검정을 실시하는 집단 간의 차이가 작거나, 검정을 실시하는 변수가 서로 독립적이 아닌 경우에 적용할 수 있다. 하지만, 이 문제에서는 집단 간의 차이를 비교하는 것이 목적이므로 적절하지 않다.
    - "ㄱ, ㄴ, ㄷ": t검정을 3회 실시하는 것은 부적절하므로, 이 경우도 분산분석을 실시하여 전체적인 차이를 비교하는 것이 더 적절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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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질적 연구에 관한 설명이다. ( )에 들어갈 용어가 순서대로 옳은 것은?

  1. 외적, 내용적, 생태적
  2. 생태적, 외적, 내용적
  3. 내용적, 외적, 생태적
  4. 외적, 생태적, 내용적
  5. 내용적, 생태적, 외적
(정답률: 42%)
  • 질적 연구에서는 연구 대상의 외적 특성, 내용적 특성, 그리고 연구 대상이 위치한 생태적 환경을 고려해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외적, 내용적, 생태적"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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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피험자내 설계의 이월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방안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ㄴ
  2. ㄱ, ㄷ
  3. ㄴ, ㄹ
  4. ㄴ, ㄷ, ㄹ
  5. ㄱ, ㄴ, ㄷ, ㄹ
(정답률: 25%)
  • 피험자내 설계란 동일한 피험자가 여러 개의 실험군 중 하나에 할당되는 실험설계 방법이다. 이 때 이월효과(취득된 경험이 다음 실험 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현상)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실험군 간의 차이를 최대한 줄이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ㄱ, ㄷ" 인 보기가 정답이다. 이유는 "ㄱ, ㄷ"는 실험군 간의 차이를 최대한 줄이는 방법으로, "ㄱ"은 실험군을 무작위로 할당하는 무작위배정법(Randomized Allocation)을 사용하고, "ㄷ"는 실험군 간의 차이를 최소화하기 위해 층화표집(Stratified Sampling)을 사용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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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다음 연구설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2×3 혼합 요인설계(mixed factorial design)이다.
  2. 집단 변인은 피험자간 요인이다.
  3. 검사시기 변인은 피험자내 요인이다.
  4. 집단과 시기 간의 상호작용을 고려한 설계이다.
  5. 2개의 주효과와 3개의 상호작용 효과를 분석할 수 있다.
(정답률: 24%)
  • "2개의 주효과와 3개의 상호작용 효과를 분석할 수 있다."는 옳은 설명이다. 이는 2×3 혼합 요인설계에서 집단과 시기 간의 상호작용을 고려하여 집단 변인과 검사시기 변인이 각각 피험자간 요인과 피험자내 요인으로 사용되기 때문이다. 이러한 설계에서는 주효과 2개와 상호작용 효과 3개를 분석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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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분산분석(ANOVA)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ㄴ
  2. ㄴ, ㄷ
  3. ㄱ, ㄷ, ㄹ
  4. ㄴ, ㄷ, ㄹ
  5. ㄱ, ㄴ, ㄷ, ㄹ
(정답률: 28%)
  • - 분산분석(ANOVA)은 세 개 이상의 그룹 간 차이를 검정하는 방법이다.
    - "ㄱ, ㄴ"은 두 개의 그룹 간 차이를 검정하는 t-검정과는 달리, 분산분석에서는 세 개 이상의 그룹 간 차이를 검정할 수 있다.
    - "ㄱ, ㄷ, ㄹ"은 세 개의 그룹 간 차이를 검정하는 경우이다.
    - "ㄴ, ㄷ, ㄹ"도 세 개의 그룹 간 차이를 검정하는 경우이다.
    - "ㄱ, ㄴ, ㄷ, ㄹ"은 네 개의 그룹 간 차이를 검정하는 경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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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다음의 실험설계 모형을 설명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통제집단 사전-사후검사 설계보다 내적 타당도를 높여 준다.
  2. 통제집단 사전-사후검사 설계보다 일반화의 가능성을 높이려는 방법이다.
  3. G1과 G3의 비교는 처치효과 영향을 알려준다.
  4. G2와 G4의 비교는 사전검사 효과 여부를 알려준다.
  5. 실험처치에 사전 검사의 효과를 파악할 수 있다.
(정답률: 17%)
  • "통제집단 사전-사후검사 설계보다 내적 타당도를 높여 준다."는 실험설계 모형의 장점 중 하나이므로 옳은 설명이다. 하지만 "G1과 G3의 비교는 처치효과 영향을 알려준다."는 옳지 않은 설명이다. G1과 G3은 모두 처치를 받는 실험군이므로, 이들을 비교해도 처치효과의 영향을 알 수는 없다. 따라서 이 설명은 옳지 않다. 옳은 설명은 "G2와 G4의 비교는 사전검사 효과 여부를 알려준다."와 "실험처치에 사전 검사의 효과를 파악할 수 있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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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비모수 통계기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Kruskal-Wallis 검정은 종속변인이 명명척도로 측정된 자료에 사용된다.
  2. χ2검정에서 각 유목의 관찰빈도는 독립적일 필요가 없다.
  3. Wilcoxon 검정은 두 독립표본을 검증하는 것으로 측정척도는 최소한 등간척도 이상이어야 한다.
  4. Mann-Whitney U검정은 종속변인이 최소한 서열척도 이상이어야 한다.
  5. 소표집의 경우에 단일표집 Kolmogorov-Smirnov 검정이 χ2검정보다 통계적 검정력이 낮다.
(정답률: 25%)
  • "Mann-Whitney U검정은 종속변인이 최소한 서열척도 이상이어야 한다." 이유는 Mann-Whitney U검정은 두 개의 독립된 표본을 비교하는 비모수적인 방법 중 하나로, 두 표본의 순위를 비교하여 검정을 수행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종속변인이 최소한 서열척도 이상이어야만 순위를 매길 수 있으므로 이러한 조건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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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성차별예방 프로그램(group: 실험집단, 비교집단, 통제집단)과 성별(gender: 남, 여)이 성감수성 변화에 효과가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세 집단(group)에 각각 남학생 10명, 여학생 10명씩을 배치한 요인설계로 분산분석한 결과이다. ( ㅁ )과 ( ㅅ )에 들어갈 숫자의 합은?

  1. 80
  2. 100
  3. 101.5
  4. 152
  5. 200
(정답률: 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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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통계적 검정력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α : 1종 오류, β : 2종 오류)

  1. 통계적 검정력은 유의도 수준 α가 증가할 때 증가된다.
  2. 표본의 크기가 증가함에 따라 검정력도 증가한다.
  3. 통계적 검정력은 1-α로 표현된다.
  4. 모수치에 관해 구체적인 가정을 할수록 검정력이 더 강해진다.
  5. 영가설이 거짓일 때 영가설을 기각하는 결정으로 이끄는 확률이다.
(정답률: 25%)
  • "통계적 검정력은 유의도 수준 α가 증가할 때 증가된다."가 옳지 않은 설명이다. 통계적 검정력은 유의도 수준 α가 고정되어 있을 때, 즉 얼마나 잘못된 결론을 내릴 확률을 허용할 것인가가 정해졌을 때, 검정력이 증가한다. 따라서 "통계적 검정력은 1-α로 표현된다."라는 설명이 옳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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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정준상관분석(canonical correlation)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3개 이상의 변수일 때 변수간의 인과관계를 밝혀 인과모형을 찾아낸다.
  2. 두 개 이상의 독립변수와 두개 이상의 종속변수와의 관계를 검증한다.
  3. 종속변수가 범주형 변수일 때 종속변인에 영향을 주는 독립변수가 무엇인지를 밝힌다.
  4. 종속변수가 이분변수일 때 종속변수에 영향을 주는 독립변수를 찾아낸다.
  5. 여러 개의 독립변수가 하나의 종속변수에 미치는 영향을 밝힌다.
(정답률: 17%)
  • 정준상관분석은 두 개 이상의 독립변수와 두 개 이상의 종속변수 간의 관계를 검증하는 분석 방법입니다. 따라서 "두 개 이상의 독립변수와 두개 이상의 종속변수와의 관계를 검증한다."가 옳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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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부모의 양육유형에 따른 고등학생의 정서에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MANOVA를 실시한 결과이다. 분석결과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Wilks'λ 의 유의확률이 유의수준 .05에서 양육유형에 따라 학생들의 정서에 차이가 있다.
  2. Wilks'λ 는 총분산 중 집단간 분산이 차지하는 비율로서 0에 가까울수록 차이가 크다는 의미이다.
  3. 단계적 F검증은 먼저 투입된 종속변수를 공변인으로 하여 그 효과를 교정한 상태에서 집단간 차이를 검증한 것이다.
  4. 단변량 F검증 결과와 단계적 F검증 결과 모두에서 양육유형에 따라 학생들의 정서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p < .05) 있다.
  5. 양육유형이 수치심 총 변화량의 45%를 설명하고 있다.
(정답률: 24%)
  • "Wilks'λ 는 총분산 중 집단간 분산이 차지하는 비율로서 0에 가까울수록 차이가 크다는 의미이다." 이 설명은 옳은 설명이다. Wilks'λ는 집단 간 차이가 클수록 작아지는 값으로, 0에 가까울수록 집단 간 차이가 크다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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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중고등학생 2,000명을 대상으로 다음의 경로모형을 설정하고 경로계수를 추정하였다. 학업수행능력이 학업수행의지에 미치는 전체 효과의 값은?

  1. .30
  2. .36
  3. .50
  4. .70
  5. .90
(정답률: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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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내러티브 탐구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ㄷ
  2. ㄴ, ㄹ
  3. ㄱ, ㄴ, ㄷ
  4. ㄴ, ㄷ, ㄹ
  5. ㄱ, ㄴ, ㄷ, ㄹ
(정답률: 46%)
  • 내러티브 탐구는 이야기를 이해하고 분석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이 과정에서는 이야기의 구성 요소인 캐릭터, 플롯, 설정 등을 파악하고 이들이 어떻게 상호작용하며 전개되는지를 이해합니다. 따라서 "ㄱ, ㄴ, ㄷ"이 옳은 선택지입니다. "ㄱ"은 캐릭터, "ㄴ"은 플롯, "ㄷ"은 설정을 의미하며, 이들이 내러티브 탐구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ㄹ"은 선택지에 포함되어 있지만, 내러티브 탐구에서는 중요한 역할을 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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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연구윤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표절은 연구윤리에서 공정성과 진실성의 문제가 개입된다.
  2. 연구의 실행 전에 저자순서를 정하여 연구에 기여하고 관여하는 정도를 합의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3. 연구의 방법에서 연구의 진행절차를 상세히 기술하고, 논의에서는 연구의 한계를 분명하게 밝힌다.
  4. 자격을 갖춘 연구자들이 해당 연구 결과를 점검하고 싶어하는 경우, 그들이 원자료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할 책임은 없다.
  5. 연구자의 의무는 선입견, 예측, 사적인 욕구에 이끌리지 않고 결과를 정직하게 보고하는 것이다.
(정답률: 47%)
  • "자격을 갖춘 연구자들이 해당 연구 결과를 점검하고 싶어하는 경우, 그들이 원자료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할 책임은 없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연구자는 연구 결과의 진실성과 공정성을 보장하기 위해 자격을 갖춘 다른 연구자들이 원자료를 접근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는 연구의 투명성과 신뢰성을 높이는 중요한 요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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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한 학기 동안 교실에서의 협력행동 증진 프로그램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서 5학년 1반은 실험집단, 5학년 2반은 통제집단으로 선정하고 학기 시작과 종료 시 협력행동 척도로 측정하였다. 연구 설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ㄷ
  2. ㄴ, ㄹ
  3. ㄱ, ㄴ, ㄹ
  4. ㄴ, ㄷ, ㄹ
  5. ㄱ, ㄴ, ㄷ, ㄹ
(정답률: 25%)
  • - "ㄱ, ㄴ, ㄹ" 모두 옳은 설명입니다.
    -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을 설정하여 비교하는 것은 사회과학 연구에서 일반적인 방법입니다. 이를 통해 실험집단에만 적용된 요인이 결과에 영향을 미쳤는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협력행동 척도로 측정하여 실험 전후의 차이를 비교함으로써, 교실에서의 협력행동 증진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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