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청소년 상담의 이론과 실제
1. 청소년 내담자의 특성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2. 합리적정서행동상담(REBT)의 관점에서 볼 때 정서적 문제의 원인으로 옳은 것은?
3. 청소년 상담의 특성으로 옳지 않은 것은?
4. 여성주의 상담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5. 윤리적 갈등상황에서 상담자가 취할 수 있는 행동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6. 다음 사례에 적용된 상담이론의 개입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7. 내담자 A는 시험기간만 돌아오면 유난히 불안해하며 시험 준비에 집중하지 못한다. 상담자는 내담자가 시험기간 중 어떻게 시험을 준비해야하는지 모르는데 원인이 있다고 판단 하였다. 다음에서 상담자가 사용한 기법은?
8. 다음 사례에서 A가 경험하는 분노를 설명하는 교류분석의 개념은?
9. 다음 사례에 적용된 게슈탈트 상담의 기법은?
10. 인간중심상담의 치료적 접근으로 옳은 것은?
11. 다른 사람들이 나의 행동을 '우스꽝스럽다' 고 생각할까봐 하지 못하는 그 행동을 많은 사람들 앞에서 해보도록 권하는 상담기법은?
12. 단기상담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3. 상담의 구조화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4. 효과적인 상담 목표의 특성으로 옳은 것은?
15. 상담 종결의 조건으로 옳지 않은 것은?
16. 아들러(A. Adler) 개인심리학의 인간관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7. 프로이드(S. Freud)의 정신분석상담에서 나타나는 치료적 관계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18. 상담자와 내담자의 대화에서 나타나는 내담자의 인지오류는?
19. 정상적인 성격발달이 특정 발달 단계의 성공적인 문제 해결과 관련 있다고 보는 상담 접근은?
20. 상담자가 사용한 상담 기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1. 상담의 초기 단계에서 이루어져야 할 작업을 모두 고른 것은?
22. 글래서(W. Glasser)의 선택이론이 제안하는 기본 욕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3. 현실치료에서 우볼딩(R. Wubbolding)이 제안하는 행동계획의 특징으로 옳은 것은?
24. 내담자 진술에 관한 상담자의 감정반영이 아닌 것은?
25. 청소년상담사 윤리강령에 나타난 상담자 행동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과목: 상담연구방법론의 기초
26. 비확률적 표집 방법에 해당하는 것은?
27. 근거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8. 일반적인 주장이나 기존 이론에 근거하여 새로운 가설을 세우고 이를 실증적으로 검증하는 방법은?
29. 다음 내용에서 ( ㄱ )과 ( ㄴ )이 옳게 연결된 것은?
30. 상담 접근방법과 상담 회기 수에 따라 우울증 내담자 대상 집단상담 효과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서 연구자는 상담접근방법을 인지행동과 정신분석 접근법으로 구분하였다. 그리고 각 접근법마다 집단상담 회기 수를 5회기, 10회기, 15회기로 구분하고 각 실험조건하에 연구 참여자들을 무선할당하여 집단상담 효과의 차이를 비교하였다. 이 연구자가 사용한 연구설계는?
31. 연구자는 측정도구의 내적일관성(internal consistency) 신뢰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미리 파악한 후 그 요인을 고려하여 연구에 필요한 측정도구를 선정하고자 한다. 다음 중 연구자가 고려해야 할 요인이 아닌 것은?
32. 실험연구의 특징으로 옳은 것은?
33. 다음 중 양적연구 패러다임에 해당하는 내용은?
34. 미국심리학회(APA) 최신 양식에 따라 학술지(journal)를 연구논문의 참고문헌목록에 기재할 때 반드시 포함되어야 할 내용을 모두 고른 것은?
35. 500점 만점의 적성검사에서 평균이 300이고 표준편차가 50일 때 A가 350점을 얻었다면 A의 T점수는? (단, T점수는 평균이 50이고 표준편차는 10으로 하는 표준점수임)
36. 구조방정식모형의 장점이 아닌 것은?
37. 다음 중 표절이 아닌 것은?
38. 판별분석을 위한 조건과 가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39. 상담연구 수행 시 고지된 동의(informed consent)에 반드시 포함해야 하는 사항을 모두 고른 것은?
40. 다음의 적합도 지수 중 표본크기에 가장 민감한 지수는?
41. 연구논문 작성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42. 평균의 표준오차(standard error of the mean)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43. 부모의 양육태도가 자녀의 정서조절능력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초등학교 5학년 100명, 중학교 1학년 100명을 무선표집하여 연간 두 차례 추적조사를 하였다. 이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44. 표본의 크기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45. A는 상담 작업동맹을 연구하기 위해 상담자와 내담자가 각각 작성하는 자기보고식 척도를 제작하였다. 이 연구가 타당하게 진행되기 위해 고려할 점으로 옳은 것은?
46. A는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알아보기 위해 최근 10년간 국내에서 발표된 부모교육프로그램 효과성 논문 100편을 분석하려고 한다. 연구 진행 시 고려할 점으로 옳은 것은?
47. 다음 결과를 논문에 제시할 때 옳은 것은?
48. 다음은 김교사와 이교사가 학생 30명의 수행평가 결과를 각각 상, 중, 하로 평정한 결과이다. 이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49. 다음 중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50. A는 자신이 운영하는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을 모집하였다. 그런데 선행연구를 통해 부모자녀 관계가 인터넷 중독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 연구를 진행할 때 고려할 점으로 옳지 않은 것은?
3과목: 심리측정 평가의 활용
51. 투사적 심리검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52. 심리검사의 개발 순서를 맞게 나열한 것은?
53. 행동평가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54. 11세 초등학생 A는 ADHD 진단을 받고 약물 치료 중이다. K-WISC-IV를 실시한 결과, 언어이해지표에서 115점, 처리속도지표에서 85점이 산출되었다. 각 지표점수에 해당하는 T점수는?
55. 정신상태검사(mental status examination)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56. 심리검사의 신뢰도와 타당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57. 다음 사례 중 심리검사를 적절하게 사용하지 않은 것은?
58. 심리검사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59. 심리검사를 개발할 때 문항선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60. 심리평가를 위한 면접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61. 오답률에 기초한 문항난이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62. 심리검사 사용에 관한 고려사항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63. 허트(M. Hutt)의 BGT 평가항목 중 형태왜곡에 속하지 않는 것은?
64. K-WAIS-IV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65. 클로닌저(C. Cloninger)가 개발한 기질 및 성격검사(TCI)의 성격 척도를 모두 포함한 것은?
66. 로샤(Rorschach) 검사의 자살 가능성 지표(S-CON)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67. 강박장애로 치료 중인 고등학교 3학년 B에게 K-WAIS-IV를 실시한 결과 다른 소검사보다 상식, 어휘문제의 점수가 유의하게 높았다. 이 검사 결과로 알 수 있는 B의 심리적 특성으로 옳은 것은?
68. 웩슬러(Wechsler) 지능검사에서 병전 지능을 추정하기 위해 사용되는 소검사를 모두 고른 것은?
69. 고등학교 3학년 C는 학급 친구들로부터 따돌림을 받은 후 불안감과 고통을 호소하였다. C에게 PAI를 사용할 때 고려할 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70. 주제통각검사(TAT)에서 도판의 왼쪽에 엽총이 보이고 배경에 수술 장면이 있는 도판 8BM의 일반적인 주제로 옳지 않은 것은?
71. MMPI-2의 타당도 척도 중 수검자가 자신의 증상을 부정적으로 과장하거나 왜곡할 때 상승하는 척도는?
72. 로샤(Rorschach) 검사에서 결정인에 관한 해석으로 옳은 것은?
73. MMPI-A에만 있는 내용척도와 그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74. 학부모에게 삭스(J. Sacks)의 문장완성검사(SSCT)를 사용하였을 때 평점기록지에 포함되지 않는 태도는?
75. 로샤(Rorschach) 검사에서 수검자가 반점들에 대해 “닭 머리를 한 여자”라고 반응했을 때 채점 기호로 옳은 것은?
4과목: 이상심리
76. 다음 중 상동증적 운동장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77. 정신장애를 설명하기 위한 취약성-스트레스 모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78. 다음 사례에 나타난 장애의 진단기준으로 옳은 것은?
79. 순환성장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80. 급성 스트레스 장애의 각성 범주에 해당하지 않는 증상은?
81. 우울증과 관련된 인지적 오류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82. 저장장애의 특징으로 옳은 것은?
83. 간헐적 폭발장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84. 급식 및 섭식 장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85. 다음 중 일주기 리듬 수면-각성 장애의 유형에 해당하지 않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86. 고등학교 2학년 B는 인터넷 게임도박을 하려고 몰래 부모의 지갑에서 돈을 꺼내 쓰다가 들켰다. 부모님이 꾸중하자 “심심해서 했고, 나는 심각하지 않다”라며 따지기도 했다. 최근 친구들에게 도박자금을 빌려 쓰다가 갚을 금액이 커지자 어머니가 갚아주었다. 이 사례에 해당하는 장애의 특징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87. 적대적 반항장애의 진단기준으로 옳지 않은 것은?
88. 성별불쾌감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89. 다음 사례에 적절한 진단명은?
90. 조현양상장애(정신분열형장애)의 진단기준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91. 공황장애와 관련된 증상을 모두 고른 것은?
92. 불안장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93. 조현병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94. 질병불안장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95. 신경인지장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96. 소아기호증(아동성애 장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97. 의존성 성격장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98. DSM-5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99. 다음 증상들이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영역으로 옳은 것은?
100. 다음 사례에 적절한 진단명은?
- "ㄴ, ㄹ"은 옳다. 청소년 내담자는 대체로 자아성찰이 부족하고, 감정조절이 어렵기 때문에, 상담자가 대화를 이끌어가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상담자가 청소년의 이야기를 경청하고, 공감하는 능력이 필요하다. 또한, 청소년 내담자는 대체로 부정적인 감정을 많이 느끼기 때문에, 상담자는 이를 인정하고, 긍정적인 감정을 유도하는 것이 중요하다.
- "ㄱ, ㄷ, ㄹ"은 옳지 않다. 청소년 내담자는 대체로 자아성찰이 부족하고, 감정조절이 어렵기 때문에, 상담자가 대화를 이끌어가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상담자가 적극적으로 대화를 이끌어나가야 하므로, 상담자의 대화기술이 중요하다. 또한, 청소년 내담자는 대체로 부정적인 감정을 많이 느끼기 때문에, 상담자는 이를 인정하고, 긍정적인 감정을 유도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점들을 고려하면, "ㄴ, ㄷ, ㄹ"이 옳은 선택지이다.
- "ㄴ, ㄷ, ㄹ"이 옳은 이유는 위와 같이 설명할 수 있다.
- "ㄱ, ㄴ, ㄷ, ㄹ"은 옳지 않다. 청소년 내담자의 특성을 모두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이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것은 상담자의 대화기술과 감정적인 지원이다. 따라서, "ㄱ, ㄴ, ㄷ, ㄹ" 중에서도 "ㄴ, ㄷ, ㄹ"이 가장 적절한 선택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