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진로상담
1. 진로상담자의 역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 홀랜드(J. Holland)의 성격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 워크넷(www.work.go.kr)에서 제공하는 직업선호도 검사 L형의 하위검사가 바르게 묶인 것은?
4. 진로의사결정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5. 사이버 진로상담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6. 크럼볼츠(J. Krumboltz)가 제안한 사회학습진로이론의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7. 국가직무능력표준(NCS)에서 제시한 직업기초능력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8. 특성-요인이론에 관한 평가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9. 다음에서 설명하고 있는 진로상담 면담방법은?
10. 진로상담자가 다음의 평가를 통해 파악하고자 하는 내담자의 특성은?
11. 아들러(A. Adler)의 개인심리학에 기반한 생애진로사정(LCA)의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2. 학자와 주요 이론(개념)의 연결이 옳은 것은?
13. 홀랜드(J. Holland)가 제시한 여섯 가지 성격유형과 그 특징의 연결이 옳은 것은?
14. 갓프레드슨(L. Gottfredson)의 제한과정 4번째 단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5. 수퍼(D. Super)의 생애진로발달 이론에서 탐색단계의 특성을 모두 고른 것은?
16. 수퍼(D. Super)의 생애진로발달 이론의 진로상담 목표로 옳지 않은 것은?
17. 다음의 설명에서 ( )에 들어갈 용어는?
18. 다음에서 설명하는 내용을 탐색할 수 있는 적절한 진로상담 도구는?
19. 사회인지진로이론 중 흥미발달모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0. 자기효능감이 낮은 청소년을 진로상담 할 때 전략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21. 다음 하위요인으로 구성된 척도는?
22. 청소년진로상담자가 진로정보와 검사를 제공하는 웹사이트를 활용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23. 수퍼(D. Super)가 제안한 여성의 진로패턴에 관한 설명의 연결이 옳은 것은?
24. 다음 대화에서 청소년 진로상담자가 '생애주제'를 다루는 데 적용한 진로상담이론과 학자의 연결이 옳은 것은?
25. 갓프레드슨(L. Gottfredson)의 타협과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과목: 집단상담
26. 비구조화 집단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27. 성장 집단상담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8. 집단상담의 치료적 요인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9. 행동으로 모범을 보이거나 설명을 통해 돕는 것을 집단상담자의 가장 중요한 역할로 제시한 참만남집단 모형은?
30. 다음의 기법이나 개념이 강조되는 집단상담 접근은?
31. 집단상담 과정에서 윤리적으로 문제가 될 수 있는 내용이 아닌 것은?
32. 다음은 어떤 초점화(focusing) 개입인가?
33. 정신분석 집단상담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4. 집단상담자의 자질을 인성적 특성과 전문적 특성으로 구분할 때, 전문적 특성을 모두 고른 것은?
35. 청소년 집단상담의 계획, 실시, 평가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6. 다음의 집단상담 기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7. 효율적이고 현장 적용성이 높은 청소년 집단상담의 특성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38. 집단 상담에서 침묵 상황에 대한 효과적 개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9. 게슈탈트 집단상담에서 다루는 저항의 유형과 표현 양상의 연결이 옳지 않은 것은?
40. 현실치료 집단상담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41. 효율적인 집단 구성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42. 집단상담 초기 단계에서 집단상담자의 역할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43. 중도 탈락 집단원이 발생하는 경우 개입으로 옳지 않은 것은?
44. 청소년 집단상담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45. 집단상담에서 효과적이지 않은 집단원의 행동을 모두 고른 것은?
46. 집단상담의 작업단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47. 종결단계에서 이루어지는 상담자 피드백으로 유용하지 않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48. 집단상담에서 비밀유지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49. 종결단계의 집단상담자 과제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50. 아들러(A. Adler)의 개인심리 집단상담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3과목: 가족상담
51. 가족상담의 특성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52. 가족상담 초기에 평가하는 항목이 아닌 것은?
53. 가족상담자가 지켜야 할 윤리에 관한 내용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54. 가족체계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55. 가족 의사소통에 대한 가족상담자의 효과적인 개입으로 옳지 않은 것은?
56. 가족 평가에서 탐색해야하는 가족 특성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57. 가족상담의 종결을 고려하는 지표로 옳지 않은 것은?
58. 가정폭력 가족상담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59. 기능적 가족의 특성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60. 가족생활주기 중 청소년기 자녀 가족의 특성 및 과제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61. 다음 사례에 적용할 수 있는 상담접근방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62. 가족상담 초기 개념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63. 가족상담자와 상담목표를 연결한 것으로 옳지 않은 것은?
64. 가족상담모델에서 상담자의 역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65. 다음 사례에 대한 가족상담 사례개념화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66. 해결중심 단기상담의 목표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67. 신경성 식욕부진증 청소년 자녀가 있는 가족의 특성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68. 상담자 반응에 사용된 가족상담모델과 기법의 연결로 옳은 것은?
69. 가족상담 체계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70. 다음에서 구조적 가족상담자가 활용한 기법은?
71. 사회구성주의 가족상담모델의 주요 기법을 나열한 것은?
72. 경험적 가족상담모델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73. 전략적 가족상담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74. 이야기치료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75. 다음 가계도를 통한 가족역동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4과목: 학업상담
76. 맥키치(W. McKeachie)의 학습전략 중 인지전략으로 옳은 것은?
77. 학습상담과 관련된 심리검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78. 효과적인 기억력 증진전략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79. 학습전략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80. 길포드(J. Guildford)의 창의적 사고의 인지적 요인이 아닌 것은?
81. 토마스(E. Thomas)와 로빈슨(H. Robinson)이 제안한 PQ4R의 단계와 구체적인 전략의 연결이 옳지 않은 것은?
82. 학업상담을 위해 실시하는 심리검사의 활용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83. 학습효과를 높이는 수면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84. 커크(S. Kirk)와 찰판트(J. Chalfant)가 제안한 학습장애의 하위 유형 중 학업적 학습장애를 모두 고른 것은?
85. 효율적인 시간관리 전략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86. 노트필기전략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87. 정교화 전략의 구체적인 방법이 아닌 것은?
88. 지능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89. 시험불안에 관한 개입전략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90. 매슬로우(A. Maslow)의 욕구위계이론에 따라 내담자의 결핍욕구를 탐색하기 위한 학업상담자의 활동이 아닌 것은?
91. 발레란드(R. Vallerand)와 비소네트(R. Bissonnette)가 자기결정성의 개념을 바탕으로 구분한 학습동기의 단계에 따른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92. 주의집중력의 정서적 측면인 자기통제력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93. 시험불안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94. 특정학습장애에 대한 『정신질환의 진단 및 통계 편람』제5판(DSM-5)의 진단기준에 따른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95. 와이너(B. Weiner)가 제시한 귀인의 차원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96. 학습장애, 학습지체 등과 구별하여 학습부진을 정의할 때 학습부진의 원인으로 옳지 않은 것은?
97. 학업상담의 특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98. 학습부진의 요인을 분류할 때, 변화 불가능한 내담자의 개인 내 변인은?
99. 학습부진을 겪고 있는 영재아를 위한 일반적인 상담 전략이 아닌 것은?
100. 미스(J. Meece)가 제안한 자녀의 학업동기를 높일 수 있는 의사소통 방법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