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진로상담
1. 홀랜드(J. Holland) 직업성격유형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 한국표준직업분류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 청소년 진로상담에서 사용하는 심리검사와 사용목적의 연결이 옳지 않은 것은?
4. 청소년 진로상담에서 심리검사의 활용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5. 홀랜드(J. Holland)가 제안한 여섯 가지 유형과 그 대표 직업의 연결이 옳은 것은?
6. 진로상담 과정에서 다음과 같은 진로문제를 특징적으로 경험하는 대상은?
7. 수퍼(D. Super)의 생애진로무지개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8. 샘슨 등(Sampson et al.)이 제시한 진로결정 상태에 따른 내담자 분류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9. 다음은 크럼볼츠(J. Krumboltz)의 사회학습이론에서 진로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설명이다. ( )에 들어갈 용어를 순서대로 나열한 것은?
10. 공공기관과 해당 기관에서 제공하는 진로정보의 연결이 옳지 않은 것은?
11. 진로상담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저항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2. 수퍼(D. Super)의 진로발달이론의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13. 사비카스(M. Savickas)가 제안한 진로적응도(career adaptability)의 차원으로 옳지 않은 것은?
14. 굿맨, 슐로스버그와 앤더슨(Goodman, Schlossberg & Anderson)이 제시한 개인의 진로 전환에 영향을 주는 네 가지 요소(4S)가 아닌 것은?
15. 다위스와 롭퀴스트(Dawis & Lofquist)의 직업적응이론에서 분류한 적응양식 중 다음 사례에서 민수가 보이고 있는 것은?
16. 사회인지진로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7. 블라우(P. Blau) 등의 사회학적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8. 진로상담이론과 상담기법의 연결이 옳지 않은 것은?
19. 긴즈버그(E. Ginzberg) 진로이론의 발단단계를 순서대로 나열한 것은?
20. 브라운(D. Brown)의 가치중심적 진로모델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1. 다음은 아동ㆍ청소년의 생각을 기술한 것이다. 갓프레드슨(L. Gottfredson)의 제한ㆍ타협 이론에서 제안한 발달단계를 순서대로 나열한 것은?
22. 로우(A. Roe)의 욕구이론에 관한 비판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23. 하렌(V. Harren)의 진로의사결정유형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4. 특성요인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5. 다문화 청소년과 진로상담을 할 때 주의해야 할 내용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2과목: 집단상담
26. 집단규범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7. 집단상담 종결기의 특징이 나타나는 내담자 반응을 모두 고른 것은?
28. 2명의 상담자가 공동으로 집단상담을 운영할 때 옳지 않은 것은?
29. 집단상담 과정에서 '지금-여기'에 초점을 둠으로써 얻을 수 있는 이점을 모두 고른 것은?
30. 집단상담 발달단계에 따른 상담자 역할을 순서대로 나열한 것은?
31. 비자발적인 집단원에 대한 상담자의 개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2. 다음은 스트레스 감소를 위한 이야기치료 집단상담에 관한 내용이다. 상담자의 개입방법을 옳게 나열한 것은?(순서대로 ㄱ, ㄴ, ㄷ, ㄹ)
33. 다문화 가정 청소년을 대상으로 집단상담을 운영할 때 상담자의 태도로 옳지 않은 것은?
34. 청소년 집단상담에서 비밀유지 원칙을 위반한 집단원이 있을 경우 상담자의 대처 방법으로 옳은 것은?
35. 인터넷 중독 청소년을 위한 현실치료 집단상담에서 우볼딩(R. Wubbolding)의 행동변화 작업을 순서대로 나열한 것은?
36. 여고생들을 위한 성장집단에서 상담자가 사용한 기법은?
37. 합리적 정서행동(REBT) 집단상담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38. 다음 사례에서 적용한 상담기법은?
39. 집단상담의 치료적 요인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40. 청소년이 집단상담에 참여할 때의 이점으로 옳지 않은 것은?
41. 집단상담의 윤리적 규범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42. 과정분석(processing)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43. 집단상담 평가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44. 학교집단상담 계획서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45. 구조화된 집단상담 초기에 상담자가 해야 할 일을 모두 고른 것은?
46. 정신분석적 집단상담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47. 아들러(A. Adler)의 개인심리 집단상담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48. 실존주의 집단상담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49. 집단원의 문제행동에 대한 상담자의 대처로 옳지 않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50. 코리(G. Corey)가 주장한 유능한 집단 지도자의 개인적 특성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과목: 가족상담
51. 개방체계와 폐쇄체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52. 가족상담에서 활용되는 평가방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53. 가족상담의 첫 번째 회기에서 상담자의 행동으로 옳지 않은 것은?
54. 가족생활주기 중 성인자녀기(자녀독립기)에 해당하는 과업으로 옳지 않은 것은?
55. 다세대 모델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56. 구조적 모델에서 '상호작용의 창조'를 통하여 가족 내부의 구조를 파악하는 기법을 모두 고른 것은?
57. 가족상담 모델에 따른 개입방법의 예시가 옳은 것은?
58. 가족조각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59. 상담 기법과 해당 모델의 연결이 옳은 것은?
60. 다음 사례에서 철호의 부모상담에 적용할 모델과 개입 방법으로 옳은 것은?
61. 다음 제시된 가족을 위한 개입 계획으로 옳지 않은 것은?
62. 민정(여, 고1)이는 친구들과 잘 어울리지 못하고 학교 성적도 좋지 않은 것에 대해 비관하던 중, 최근에는 부모와의 대화도 거부하고 자해를 시도하였다. 민정이네 가족에게 적용할 경험적 모델의 기법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63. 다음 상황에 적합한 가족평가의 기법은?
64. 다음에서 적용된 가족상담 기법은?
65. 가족상담 초기과정에서의 구조화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66. 다음 상황과 이야기치료 가족상담자의 개입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67. 가족상담 이론가와 기법의 연결이 옳지 않은 것은?
68. 다음 예시의 기법이 사용되는 가족상담 모델의 주요 기법 혹은 개념으로 옳지 않은 것은?
69. 각 가족상담 모델에서 상담자에게 강조하는 것으로 옳지 않은 것은?
70. 가족상담의 윤리 원칙 중 다양성 존중에 관한 예시를 모두 고른 것은?
71. 후기 가족상담의 이론적 기초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72. 다음에서 설명하는 개념은?
73. 가족상담 관련 개념의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74. 다음 기법을 사용하는 가족상담 모델의 상담목표로 옳은 것은?
75. 가족상담의 이론적 기초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4과목: 학업상담
76. 다음에서 사용하고 있는 시험불안에 관한 개입전략은?
77. 학습전략 중 조직화 전략에 관한 기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78. 효과적인 노트필기 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79. 협동학습전략의 효과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80. 주의집중 문제의 원인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81. 다음과 같은 교사의 반응에서 로젠탈과 제이컵슨(Rosenthal & Jacobson)이 제시한 개념으로 옳은 것은?
82. 학습동기가 부족한 내담자의 동기 향상 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83. 다음 예시에 해당하는 로크와 라뎀(Locke & Latham)의 목표의 조건은?
84. 주의집중 문제를 가진 내담자의 학업상담 전략으로 옳은 것은?
85. 토마스와 로빈슨(Thomas & Robinson)의 PQ4R의 단계에서 암송(Recite)단계에 해당하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86. 학습부진 영재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87. 학업상담에서 상담자 역할로 옳지 않은 것은?
88. 다음과 같은 연구 결과를 제시한 학자는?
89. 학업과 관련된 인지적 영역의 주요 요인을 모두 고른 것은?
90. 테일러(R. Taylor)가 제시한 학습과진아와 비교한 학습부진아의 특성으로 옳지 않은 것은?
91. ( )에 들어갈 용어로 알맞은 것은?
92. 학습부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93. 기어리(D. Geary)가 제시한 수학학습장애의 유형으로 옳지 않은 것은?
94. DSM-5에서 제시한 특정학습장애의 진단기준으로 옳지 않은 것은?
95. K-ABC의 하위 검사 중 습득도 척도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96. 다음 각 학습전략에 대한 정의를 제시한 학자는?
97. 학습장애진단을 위한 중재반응 3단계 모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98. 맥키치 등(J. McKeachie et al.)의 학습전략 중 자원관리 전략을 모두 고른 것은?
99. 다음과 같이 시험불안을 해석하는 접근은?
100. 상위인지 전략(metacognitive strategies)에 해당하는 활동이 아닌 것은?
추가 설명: 기업적 유형(E)은 일을 체계적으로 처리하고 조직적으로 일하는 것을 좋아한다. 따라서 자료를 체계적으로 처리하고 기록을 정리하는 것도 E 유형이 좋아하는 일 중 하나이다. 하지만 E 유형이 가장 중요시하는 것은 대인관계이며, 사람들과 함께 일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