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진로상담
1. 청소년 진로상담의 목표로 옳지 않은 것은?
2. 진로상담이론과 주요 개념의 연결이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3. 홀랜드(J. Holland) 성격이론의 핵심개념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4. 로(A. Roe)의 욕구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5. 다음 반두라(A.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에서 설명하는 개념은?
6. 윌리암슨(E. Williamson)의 진로상담 과정에서 예측단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7. 수퍼(D. Super)의 생애진로발달이론에서 보유(holding), 갱신(updating), 혁신(innovating) 발달과업을 수행하는 단계는?
8. 갓프레드슨(L. Gottfredson)의 제한ㆍ타협이론에서 다음이 설명하고 있는 진로포부 발달 단계는?
9. 미러바일(R. Mirabile)의 퇴직자를 위한 카운슬링모델에서 다음이 설명하는 단계는?
10. 직업적응이론에서 다위스(R. Dawis)와 롭퀴스트(L. Lofquist)가 제안한 미네소타 중요도 질문의 가치요인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1. 사비카스(M. Savickas)는 진로적응도가 발휘되는 장면에 필요한 자원과 전략을 네 가지 차원으로 구분하였다. 적응 차원과 개입 질문의 연결이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2. 미첼 등(T. Mitchell et al.)이 제시한 우연이론의 과제접근 기술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3. 사회인지 진로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4. 다음은 피터슨(G. Peterson), 샘슨(J. Sampson), 리어든(R. Reardon)의 인지적 정보처리 접근 모형이다. ( )에 들어갈 내용으로 옳은 것은?
15. 윌리암슨(E. Williamson)의 특성요인 진로상담과정에서 상담자의 주도적인 역할이 요구되는 단계를 모두 고른 것은?
16. 샘슨 등(J. Sampson et al.)이 진로욕구의 성격에 따라 분류한 우유부단형 내담자에게 설정할 수 있는 상담과제로 옳지 않은 것은?
17. 상담자가 다음 질문을 적용하는 진로상담기법은?
18. 진로심리검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9. 다음이 설명하는 검사도구 신뢰도의 추정방법은?
20. 진로정보의 평가 기준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21. 청소년이 학교 내외에서 교과와 비교과 활동에 따른 성취과정을 중심으로 한 포트폴리오 유형은?
22. 다음 사례에서 상담자가 설정한 개입은?
23. 청소년 집단진로상담의 특징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24. 사이버 진로상담의 장점에 해당하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25. 여성 진로상담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과목: 집단상담
26. 얄롬(I. Yalom)의 치료적 요인 중 실존적 요인을 모두 고른 것은?
27. 집단상담의 잠재적 위험을 모두 고른 것은?
28. 코리(G. Corey)의 집단상담 작업단계에서 다음 ( )에 들어갈 상담자 개입으로 옳은 것은?
29. 집단상담을 축소된 사회라고 보는 얄롬(I. Yalom)의 관점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30. 얄롬(I. Yalom)의 치료적 요인 중 '대인관계 - 입력'으로 옳지 않은 것은?
31. 비생산적인 집단 분위기로 발전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상담자가 개입해야 할 상황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32. 다음의 집단원이 말하는 치료적 요인은?
33. 집단상담자의 개방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4. 집단상담 초기단계에서 상담자의 역할로 옳지 않은 것은?
35. 집단상담자의 '직면하기' 내용을 옳게 나열한 것은?
36. 실존주의 집단상담에서 인간 실존의 궁극적인 조건으로 옳지 않은 것은?
37. 아들러(A. Adler) 집단상담에서 '재정향과 재교육' 단계의 상담자 과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8. 다음의 역할연기에서 사용된 교류분석 상담기법은?
39. 게슈탈트 집단상담에서 다음이 설명하는 것은?
40. 합리적 정서행동치료 집단상담자의 기술로 옳지 않은 것은?
41. 다음 질문을 사용하는 집단상담자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42. 집단원 지수의 행동과 상담자의 개입 기술을 옳게 짝지은 것은?
43. 다음 집단상담자 반응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44. 침묵하는 집단원에 대한 상담자의 개입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45. 집단상담 평가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46. 집단원 선별 과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47. ( )에 들어갈 내용으로 옳은 것은?
48. 다문화 청소년 집단상담에서 상담자의 윤리적 행동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49. 집단상담 사전동의서에 포함될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50. 다음에서 설명하는 심리극의 상담기법은?
3과목: 가족상담
51. 일반체계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52. 청소년 자녀가 있는 가족의 발달과업으로 옳지 않은 것은?
53. 가족상담 모델과 상담목표 또는 상담기법의 연결로 옳지 않은 것은?
54. 이야기치료의 기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55. 다음 구조적 가족상담에서 상담자2의 질문 기법은?
56. 후기 가족상담의 발전에 영향을 미친 이론적 기초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57. 다음 구조적 가족지도에 나타난 가족역동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58. 가족상담 이론가와 상담기법의 연결로 옳은 것은?
59. 보웬(M. Bowen)의 가족상담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60. 이야기치료에 관한 내용으로 옳은 것은?
61. 해결중심 단기 가족상담에 관한 내용으로 옳은 것은?
62. 사티어(V. Satir)의 경험적 가족상담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63. 밀란(Milan) 모델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64. 해결중심 단기 가족상담의 목표 설정 시 고려해야 하는 원칙으로 옳지 않은 것은?
65. 보웬(M. Bowen)의 가족상담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66. 가족상담의 개념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67. 다음 사례에 대해 가족상담자가 M에게 할 수 있는 개입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68. 가족생활주기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69. 다음 사례에 대한 가족상담 개입으로 옳지 않은 것은?
70. 사티어(V. Satir)의 경험적 가족상담에 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71. 가족상담 초기단계에서 상담자의 역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72. 다음 사례에 대한 가족상담의 개입으로 옳지 않은 것은?
73. 가족상담에서 활용되는 평가도구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74. 다음 가계도에서 IP(Identified Patient)의 가족역동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75. 가족상담을 시작하기 전에 내담자에게 고지하고 동의를 구해야 하는 내용을 모두 고른 것은?
4과목: 학업상담
76. 학습과 관련된 주요 호소 문제와 원인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77. 학습과 관련된 주요 요인 중 인지적 영역에 해당하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78. 학습과 수면의 관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79. 로젠샤인과 스티븐스(Rosenshine & Stevens)가 제시한 피드백 유형 중 다음에 해당하는 것은?
80. 다음 학습 문제 사례에 해당되는 문제 유형은?
81.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82. 학업관련 검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83. DSM-5에 의한 특정학습장애(Specific Learning Disabilities) 진단 기준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84. 학업 상황에서 중요한 개인의 특성인 그릿(Grit)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85. 학습전략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86. 초인지 및 초인지 전략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87. 앳킨슨과 시프린(Atkinson & Shiffrin)의 이중저장기억 모델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88. 로빈슨(H. Robinson)의 SQ3R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89. 주의집중 향상전략 중 내재적 언어를 통한 자기통제력 향상 방법에 속하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90. 시간계획 및 시간관리 전략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91. 시험준비 행동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92. 학업상담 과정을 순서대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93. 다음은 로크와 라뎀(Locke & Latham)이 제시한 학습목표 설정에 대한 학습자의 헌신(commitment)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이다. 개인적 요인에 해당하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94. 셀리그만(M. Seligman)의 학습된 무력감(learned helplessness)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95. 데시(E. Deci)와 라이언(R. Ryan)의 자기결정성 이론에 따라 자기결정성의 개입이 낮은 것부터 순서대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96. 에임스(C. Ames)의 숙달목표지향성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97. 학습부진 및 학습부진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98. 시험불안에 대한 개입방법 중 '합리적으로 생각하기'의 순서로 옳은 것은?
99. 발표불안에 대한 개입전략으로 옳지 않은 것은?
100. 미성취 영재의 학습상담 시 문제발견단계에서 활용되는 기법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