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진로상담
1. 수퍼(D. Super)의 발달모형에 바탕을 둔 진로상담 과정을 순서대로 옳게 나열한 것은?
2. 진로상담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저항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3. 다문화 진로상담에 관한 내용으로 옳은 것은?
4. 가이스버스(N. Gysbers)와 무어(E. Moore)가 목표설정을 위하여 사용하는 진로상담 기법은?
5. 고용노동부 워크넷(www.work.go.kr)에서 제공하는 청소년 대상 직업심리검사를 모두 고른 것은?
6. 진로성숙도검사(CMI)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7. 베츠(N. Betz)와 해켓(G. Hackett)의 이론에서 5가지 진로상담전략으로 옳은 것은?
8. 구성주의 진로상담 과정과 기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9. 다음 중 청소년 진로집단상담에서 고려해야 할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0. 청소년 진로상담에서 사용하는 심리검사와 사용목적과의 연결이 옳은 것은?
11. 진로상담에서 심리검사를 활용할 때 옳은 것은?
12. 다음 사례에 제시된 내담자에 대한 상담자의 개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3. 다음 사례에 나타난 진로상담 단계는?
14. 수퍼(D. Super)의 생애진로발달이론에서 제안한 진로발달단계 순서로 옳은 것은?
15. 다음 대화 중 청소년 진로상담의 목표에 관한 진술로 옳지 않은 것은?
16.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진로상담에 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17. 진로상담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8. 크럼볼츠(J. Krumboltz)의 사회학습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9. 다음이 설명하는 갓프레드슨(L. Gottfredson)의 진로포부 발달단계는?
20. 다음 중 하렌(V. Harren)의 진로의사결정유형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21. 슐로스버그(N. Schlossberg) 등이 제시한 진로전환상담에 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22. 다음 중 다위스(R. Dawis)와 롭퀴스트(L. Lofquist)의 직업적응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23. 다음이 설명하는 사회인지진로이론(SCCT)의 개념으로 옳은 것은?
24. 다음 이론을 주장한 학자는?
25. '학자 - 진로상담이론 - 개념'의 연결이 옳지 않은 것은?
2과목: 집단상담
26. 교류분석 집단상담의 생활자세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7. 로저스(C. Rogers)의 인간중심 집단상담에서 변화의 필요충분조건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28. 학교에서 운영할 수 있는 성장집단에 적합하지 않은 청소년 집단원을 모두 고른 것은?
29. 다음의 개념이나 기법이 강조되는 집단상담 접근은?
30. 심리극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31. 다음 대화에서 집단원이 보이는 얄롬(I. Yalom)의 치료적 요인은?
32. 다음 사례에서 청소년 집단상담자가 적용한 기법은?
33. 현실치료 집단상담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4. 구조화 집단상담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35. 치료집단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6. 집단상담자의 자질을 인간적 자질과 전문적 자질로 구분할 때, 인간적 자질을 모두 고른 것은?
37. 다음 사례에서 청소년 집단상담자가 적용한 기법은?
38. 문제 상황에 대처하는 집단상담자의 행동으로 옳지 않은 것은?
39. 공동상담자가 청소년 집단상담을 진행할 때의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40. 다음의 집단 유형은?
41. 청소년 집단상담의 사전 동의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42. 아들러(A. Adler) 집단상담의 단계를 순서대로 나열한 것은?
43. 정신분석 집단상담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44. 다음 사례에서 집단원 동호가 하고 있는 문제행동은?
45. 청소년 집단상담 평가를 위한 구성요소를 모두 고른 것은?
46. 청소년을 위한 집단 운영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47. 구조화 집단상담 계획에 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48. 학교 집단상담의 시행절차를 순서대로 나열한 것은?
49. 집단상담 초기단계에 있는 집단원들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50. 코리(G. Corey)의 과도기 단계(transition stage)에서 집단상담자의 역할을 모두 고른 것은?
3과목: 가족상담
51. 다음이 설명하는 가족상담기법은?
52. 해결중심단기가족상담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53. 보웬(M. Bowen)의 가족상담이론의 개념으로 옳은 것은?
54. 해결중심단기가족상담의 중심철학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55. 다음은 가족상담이론의 질문기법이다. ( )에 들어갈 말은?
56. 다음이 설명하는 카터(B. Carter)와 맥골드릭(M. McGoldrick)의 가족생활주기 단계는?
57. 이야기치료의 첫 번째 단계인 '문제의 경청과 해체의 단계'에 해당되지 않는 활동은?
58. ( )에 들어갈 내용을 바르게 연결한 것은?
59. 가족사정에 관한 맥매스터 모델(McMaster Model)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60. 이야기치료의 기본가정(전제)으로 옳지 않은 것은?
61. 대상관계 가족상담에 기초를 둔 개입방법은?
62. 다음 중 전략적 가족상담으로 분류되는 학자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63. 보웬(M. Bowen)의 가족상담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64. 구조적 가족상담 이론에서 역기능적 가족의 재구조화에 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65. 가족상담의 개념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66. 사티어(V. Satir) 가족상담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67. 가족체계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68. 전략적 가족상담 기법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69. 가족상담 이론과 상담목표의 연결로 옳은 것은?
70. 다음 대화에서 상담자가 시도하고 있는 상담기법은?
71. 다음 사례에 나타나는 가족역동을 가장 잘 설명하는 가족상담 개념은?
72. 가족상담 기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73. 가족상담 윤리에 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74. 올슨(D. Olson) 등의 순환모델(Circumplex Model)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75. 사티어(V. Satir) 가족상담의 의사소통 및 대처유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4과목: 학업상담
76. 학습부진(underachievement)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77. 다음 설명은 길포드(J. Guilford)의 창의적 사고력의 구성 요인 중 무엇에 해당하는가?
78. 반두라(A. Bandura)의 자기효능감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79. 몰입(flow)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80. 교사와 학생이 상호작용하는 과정을 통해 교사의 기대가 자기충족적 예언(self-fulfilling prophecy)으로 작동하는 과정을 설명할 때 적절한 순서대로 나열한 것은?
81. 기억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82. 와이너(B. Weiner)의 귀인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83. 창의적 사고를 증진시키는 발상기법에 관한 설명에 해당하는 것은?
84. 맥키치(W. Mckeachie)는 학습전략을 인지적, 초인지적, 자원관리의 세 가지 범주로 나누었다. 다음에 나열한 전략 중 초인지적 전략에 해당하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85. 데시와 라이언(E. Deci & R. Ryan)은 자기결정이론에서 자율성과 관련하여 여섯 유형의 학습동기를 제시하였다. 다음이 설명하는 동기유형은?
86. 드웩(C. Dweck)의 이론에서 수행목표지향성을 가진 학생들의 특징을 모두 고른 것은?
87. 시간관리 매트릭스에서 중요도가 높고 긴급도가 낮은 분면에 해당하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88. 학업상담에서 상담자의 역할과 개입전략으로 옳지 않은 것은?
89. 주의집중력 문제를 가진 내담자를 상담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90. 중재반응 모델(RTI)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91. 학습동기에 관한 내용으로 옳은 것은?
92. 학습장애 진단 평가 과정을 순서대로 나열한 것은?
93. 학습부진 영재아 상담의 고려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94. 켈러(J. Keller)의 학습동기유발이론 ARCS모형의 요소에 해당하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95. 고등학생 민주가 호소하는 고민의 내용이다. 상담자의 행동으로 옳지 않은 것은?
96. 학습관련문제 진단을 위해 사용하는 검사로 옳게 연결되지 않은 것은?
97. 학업상담 과정을 순서대로 나열한 것은?
98. 학습 무동기에 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99. 학습장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00. 학업문제 유형에 포함하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단계에서는 진로탐색을 위한 자기이해와 진로이해를 위한 자기성향 및 관심분야 파악이 이루어집니다.
ㄴ단계에서는 진로탐색을 위한 정보수집과 진로선택을 위한 정보분석이 이루어집니다.
ㄹ단계에서는 진로선택을 위한 계획수립과 진로실행을 위한 자원활용이 이루어집니다.
ㄷ단계에서는 진로실행을 위한 문제해결과 적응을 위한 자기개발이 이루어집니다.
ㅁ단계에서는 진로실행 후에도 지속적인 진로관리와 발전을 위한 자기평가와 피드백이 이루어집니다.
이 중에서 "ㄱ - ㄴ - ㄹ - ㄷ - ㅁ" 순서가 가장 적절한 이유는, 진로탐색을 위한 자기이해와 진로이해를 먼저 하고, 그 다음에 정보수집과 분석, 계획수립과 자원활용, 문제해결과 적응, 자기평가와 피드백 순서로 진행하면 보다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진로상담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