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학습이론
1. 성취목표지향성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 와이너(B. Weiner)의 귀인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3. 정서와 학습동기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4. 자기효능감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5. 학습심리학자가 설명한 주요 개념의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6. 통찰학습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7. 가네(R. Gagné)의 학습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8. 구성주의 학습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9. 반복적으로 제시되는 자극에 대하여 정향 반응이 감소하는 현상은?
10. 고전적 조건형성의 원리를 적용한 연구사례가 아닌 것은?
11. ( )에 들어갈 용어로 옳은 것은?
12. 조작적 조건형성의 원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3. 다음의 밑줄 친 부분에서 적용된 강화계획은?
14. 다음 사례에서 적용된 조작적 조건형성 방법은?
15. 부분강화 효과에 관한 좌절 가설의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6. 정적 강화가 일어날 때 뇌의 보상중추에서 주로 분비되는 신경전달물질은?
17. 비정서적 사건에 비해서 정서적 사건의 기억에 더 밀접하게 관여하는 뇌 부위는?
18. 정보처리이론을 활용하여 기억을 설명한 것으로 옳지 않은 것은?
19. 고전적 조건형성에서 레스콜라-와그너(Rescorla-Wagner) 모형으로 설명할 수 있는 현상을 모두 고른 것은?
20. 사회인지학습의 유형이 아닌 것은?
21. 반두라(A. Bandura)의 사회인지학습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2. 다음 내용이 설명하는 것은?
23. 톨만(E. Tolman)의 학습이론과 관련이 없는 것은?
24. 처리수준(levels of processing)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5. 단기기억의 특징이 아닌 것은?
2과목: 청소년 이해론
26. 브론펜브레너(U. Bronfenbrenner)의 생태학적 체계 중 가정과 학교, 또래집단 사이의 상호작용으로 이루어지는 체계는?
27. 청소년비행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28. 스턴버그(R. Sternberg)의 사랑의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9. 엘킨드(D. Elkind)의 청소년기 '자기중심성(egocentrism)'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30. 여자청소년의 성적(性的) 발달을 유발하는 대표적인 여성 호르몬은?
31. 피아제(J. Piaget)의 형식적 조작기에 나타나는 사고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32. 학교 밖 청소년 지원에 관한 법률상 '학교 밖 청소년'이 아닌 것은?
33. 청소년 비행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4. 수퍼(D. Super)의 직업발달 5단계가 아닌 것은?
35. 콜버그(L. Kohlberg)의 도덕성발달 단계 순서에 따라 옳게 나열된 것은?
36. 마르샤(J. Marcia)의 자아정체감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37. 인지발달에 있어 비계(scaffolding)와 사회문화적 요인의 중요성을 강조한 학자는?
38. 홀랜드(J. Holland)의 직업성격 유형이 아닌 것은?
39.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상 옳지 않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40. 약물남용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41. ( )에 들어갈 기관은?
42. 중추신경 억제제로 옳은 것은?
43. 청소년기 대중스타 수용현상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44. 다음의 소비이론을 주장한 학자는?
45. 문화특성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46. 청소년복지 지원법상 청소년복지시설을 모두 고른 것은?
47. 청소년쉼터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48. 다음은 청소년 기본법의 제정목적이다. ( )에 들어갈 용어가 아닌 것은?
49. 다음이 설명하는 개념은?
50. 유엔아동권리협약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과목: 청소년 수련 활동론
51. 청소년활동 진흥법상 다음에서 설명하는 청소년활동 유형은?
52. 경험학습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53. 청소년활동의 목표 진술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54. 다음에서 설명하는 프로그램 내용 조직의 원리는?
55. 프로그램 개발 과정에서 청소년들이 원하는 주제, 내용, 방법 등을 체계적으로 조사하고 분석하는 것은?
56. 의사결정 평가모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57. 프로그램 도입단계에서 청소년지도자의 수행 과업으로 옳지 않은 것은?
58. 청소년지도방법의 원리로 옳지 않은 것은?
59. 청소년활동 진흥법상 다음이 설명하는 청소년수련시설은?
60. 청소년 기본법령상 청소년 방과 후 활동 종합지원사업이 아닌 것은?
61. 청소년활동 진흥법령상 청소년수련시설의 안전관련 기준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62. 청소년 기본법령상 수용인원이 30명인 청소년수련시설의 청소년지도사 배치대상과 배치기준으로 옳은 것은?
63. 청소년 기본법상 한국청소년단체협의회의 기능이 아닌 것은?
64. 국립청소년수련시설이 아닌 것은?
65. 다음이 설명하는 것은?
66. 범정부적 차원의 청소년정책과제의 설정ㆍ추진 및 점검을 위하여 청소년 분야의 전문가와 청소년이 참여하는 기구는?
67. 청소년활동 진흥법상 청소년수련시설의 종합평가에 관한 내용이다. ( )에 들어갈 용어로 옳은 것은?
68. 청소년활동 진흥법령상 청소년운영위원회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69. 청소년수련활동 인증제의 공통기준으로 옳은 것은?
70. 청소년활동 진흥법령상 인증수련활동의 기록 유지ㆍ관리 등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71. 국제청소년성취포상제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72. 청소년활동 진흥법령상 청소년수련활동 인증제의 취소 등에 관한 내용이다. ( )에 들어갈 숫자가 옳은 것은?
73. 2015 개정 교육과정상 창의적 체험활동의 영역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74. 청소년활동 진흥법령상 인증을 받아야 하는 청소년수련활동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75. ( )에 들어갈 용어로 옳은 것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