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상담사 3급(2교시)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6-10-01)

청소년상담사 3급(2교시)
(2016-10-01 기출문제)

목록

1과목: 학습이론

1. 성취목표지향성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수행목표지향 학생은 숙달목표지향 학생보다 자신의 학습과 이해 향상에 초점을 둔다.
  2. 수행목표지향 학생이 숙달목표지향 학생보다 시험에서 덜 불안해 한다.
  3. 숙달목표지향 학생은 다른 학생과 비교해서 자신의 능력이 어느 정도인지에 초점을 둔다.
  4. 숙달목표와 수행목표는 상호배타적인 관계이기 때문에 하나가 높으면 다른 하나가 낮은 특성이 있다.
  5. 어려움에 직면할 때 숙달목표지향 학생은 수행목표지향 학생보다 더 끈기 있게 학습한다.
(정답률: 74%)
  • 성취목표지향성은 학습자가 자신의 학습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어떤 방식으로 노력하는지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숙달목표지향 학생은 자신의 능력 향상에 초점을 두고 지속적인 노력을 하기 때문에 어려움에 직면할 때 더 끈기 있게 학습할 수 있습니다. 반면 수행목표지향 학생은 시험 성적 등의 결과에 초점을 두기 때문에 어려움에 직면할 때 불안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숙달목표지향 학생이 수행목표지향 학생보다 더 끈기 있게 학습할 수 있는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 와이너(B. Weiner)의 귀인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ㄴ
  2. ㄱ, ㄹ
  3. ㄴ, ㄷ
  4. ㄱ, ㄷ, ㄹ
  5. ㄴ, ㄷ, ㄹ
(정답률: 68%)
  • - 귀인이란 개념은 사회적 지위나 권력을 가진 사람들을 의미한다.
    - 와이너의 귀인이론은 귀인이 되기 위해서는 세 가지 조건이 필요하다고 주장한다.
    - 첫 번째 조건은 경제적 자유로움이다. 즉, 돈이 많아야 한다는 것이다. 이는 "ㄱ"에 해당한다.
    - 두 번째 조건은 교육적 자유로움이다. 즉, 교육을 받아야 한다는 것이다. 이는 "ㄷ"에 해당한다.
    - 세 번째 조건은 문화적 자유로움이다. 즉, 예술, 문학, 철학 등의 분야에서 지식을 습득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는 "ㄹ"에 해당한다.
    - 따라서, "ㄱ, ㄷ, ㄹ"은 모두 와이너의 귀인이론에서 필요한 조건들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 정서와 학습동기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교수자는 학생의 상황적 흥미보다 개인적 흥미를 더 잘 변화시킬 수 있다.
  2. 학생의 삶과 연결하여 설명하면 학생의 흥미와 동기가 증진된다.
  3. 학습자 흥미를 유발하도록 환경을 만들어 주면 학습동기가 높아진다.
  4. 정서는 학습결과를 어떻게 귀인하는가에 따라 달라진다.
  5. 학생들이 느끼는 정서는 이들의 학습동기와 연관이 있다.
(정답률: 84%)
  • "교수자는 학생의 상황적 흥미보다 개인적 흥미를 더 잘 변화시킬 수 있다."는 옳은 설명이다. 이는 학생들의 다양한 개인적 흥미를 파악하고 그에 맞는 학습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학습 동기를 높일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 자기효능감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자기 자신에 대한 정서적 반응 또는 가치평가이다.
  2. 비슷한 과제에 대한 과거 성공경험이 중요한 요인이다.
  3. 자기효능감이 높은 학생이 낮은 학생에 비해 더 빨리 효과적인 전략으로 수정한다.
  4. 교사의 격려가 학생의 자기효능감을 증진시킨다.
  5. 동일시 모델을 관찰하는 것은 자기효능감에 영향을 미친다.
(정답률: 63%)
  • "자기 자신에 대한 정서적 반응 또는 가치평가이다."가 옳지 않은 설명이다. 자기효능감은 개인이 특정 과제를 수행할 능력에 대한 자신의 믿음이다. 따라서 자기 자신에 대한 정서적 반응이나 가치평가와는 다른 개념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 학습심리학자가 설명한 주요 개념의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분트(W. Wundt)는 사고의 기본 구성요소를 밝히고자 내성법(introspection)을 사용하였다.
  2. 베르트하이머(M. Wertheimer)는 요소 간 연합을 설명하는 회피학습을 연구하였다.
  3. 쏜다이크(E. Thorndike)는 유기체가 행동 후 만족스런 상태를 경험하면 그 행동이 강화된다는 효과의 법칙을 제안하였다.
  4. 에빙하우스(H. Ebbinghaus)는 학습이 연합 경험의 횟수로 결정된다는 가정 하에 망각곡선을 연구하였다.
  5. 제임스(W. James)는 인간의 의식과정이 총체로서 환경적응에 관여한다는 기능주의적 입장을 취했다.
(정답률: 49%)
  • "베르트하이머(M. Wertheimer)는 요소 간 연합을 설명하는 회피학습을 연구하였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베르트하이머는 요소 간 연합을 설명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이 경험하는 현상을 전체적으로 이해하기 위해 인지심리학의 기초를 다지는 연구를 하였다. 이를 통해 그는 인간이 어떻게 문제를 해결하고, 인식하며, 학습하는지를 이해하는 데에 큰 기여를 하였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 통찰학습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ㄴ
  2. ㄱ, ㄷ
  3. ㄱ, ㄴ, ㄹ
  4. ㄴ, ㄷ, ㄹ
  5. ㄱ, ㄴ, ㄷ, ㄹ
(정답률: 38%)
  • 통찰학습은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우기 위해 학생들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도록 유도하는 학습 방법입니다. 이를 위해 다양한 문제 상황을 제시하고, 학생들이 문제를 해결하면서 새로운 아이디어나 방법을 발견하도록 합니다.

    이 중에서도 "ㄱ, ㄴ, ㄷ, ㄹ"은 특히 다양한 문제 상황을 제시하여 학생들이 다양한 관점에서 문제를 바라보고 해결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방법입니다. "ㄱ"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기본적인 개념과 방법을 제시하고, "ㄴ"은 이를 응용하여 다양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ㄷ"는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나 어려움을 극복하도록 도와주며, "ㄹ"은 학생들이 문제를 해결하면서 얻은 경험과 지식을 다른 문제에 적용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따라서 "ㄱ, ㄴ, ㄷ, ㄹ"은 통찰학습에서 다양한 문제 상황을 제시하여 학생들이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유도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 가네(R. Gagné)의 학습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학습의 인지과정으로 학습을 위한 준비, 획득과 수행, 학습의 전이 과정을 제안한다.
  2. 하나의 학습이론에서 제시하는 학습의 본질을 모든 학습에 적용할 수는 없다고 가정한다.
  3. 학습의 결과 영역을 지적 기능과 운동 기능의 2가지로 구분한다.
  4. 하위요소를 먼저 학습하지 않고는 상위요소를 학습할 수 없다는 학습위계를 제안한다.
  5. 새로운 기능을 습득하기 위한 내적 조건과 내적 과정을 지원하는 환경적 자극을 강조한다.
(정답률: 46%)
  • "학습의 결과 영역을 지적 기능과 운동 기능의 2가지로 구분한다."는 가네의 학습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습니다. 가네는 학습의 결과 영역을 5가지로 구분하였는데, 이는 지식, 인지전략, 기술, 태도, 자율성입니다. 이러한 결과 영역은 지적 기능과 운동 기능 뿐만 아니라 다양한 영역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8. 구성주의 학습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학습에 대한 상대주의적 접근을 강조한다.
  2. 학습자와 환경 간의 상호작용으로 지식이 형성된다.
  3. 외부에서 제공되는 정보에 집중하고 기존 정보와 연결하여 그대로 저장한다.
  4. 개인의 내적 이해에 초점을 맞추어 학습에서 개인차를 인정한다.
  5. 학습자가 정보를 내면화하는 과정에서 지식을 능동적으로 재조직한다.
(정답률: 57%)
  • "외부에서 제공되는 정보에 집중하고 기존 정보와 연결하여 그대로 저장한다."는 구성주의 학습이론의 설명으로 옳지 않습니다.

    구성주의 학습이론은 학습에 대한 상대주의적 접근을 강조하며, 학습자와 환경 간의 상호작용으로 지식이 형성된다는 것을 강조합니다. 또한 개인의 내적 이해에 초점을 맞추어 학습에서 개인차를 인정하며, 학습자가 정보를 내면화하는 과정에서 지식을 능동적으로 재조직한다는 것을 강조합니다.

    따라서 "외부에서 제공되는 정보에 집중하고 기존 정보와 연결하여 그대로 저장한다."는 다른 학습 이론 중 하나인 정보처리론의 특징입니다. 정보처리론은 외부에서 제공되는 정보를 받아들이고, 이를 기존의 지식과 연결하여 저장하는 과정을 강조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9. 반복적으로 제시되는 자극에 대하여 정향 반응이 감소하는 현상은?

  1. 변별
  2. 소거
  3. 민감화
  4. 습관화
  5. 자극일반화
(정답률: 65%)
  • 반복적으로 제시되는 자극에 대해 우리 뇌는 더 이상 새로운 정보를 받아들이지 않고, 그 자극에 대한 반응이 감소하는데, 이를 습관화라고 합니다. 습관화는 우리가 일상적으로 하는 행동이나 생각, 반응 등이 반복적으로 이루어짐에 따라 자연스럽게 형성되는 것으로, 우리가 일상적으로 하는 행동이나 생각, 반응 등이 반복적으로 이루어짐에 따라 자연스럽게 형성되는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0. 고전적 조건형성의 원리를 적용한 연구사례가 아닌 것은?

  1. 밀러(N. Miller)는 바이오피드백을 이용하여 자율적 내장 반응을 조건화하였다.
  2. 파블로프(I. Pavlov)는 음식물과 결합하여 종소리에 대한 개의 소화액 분비를 유발하였다.
  3. 월페(J. Wolpe)는 체계적 둔감화 절차를 이용하여 공포증 환자의 불안 증상을 해소하였다.
  4. 왓슨(J. Watson)은 망치소리를 이용하여 흰쥐에 대한 어린 아동의 조건공포 반응을 형성하였다.
  5. 로스바움(B. Rothbaum)은 가상현실노출치료(VRET)를 사용하여 환자의 고소 공포증을 치료하였다.
(정답률: 55%)
  • 정답은 "밀러(N. Miller)는 바이오피드백을 이용하여 자율적 내장 반응을 조건화하였다." 이다. 이유는 바이오피드백은 고전적 조건형성의 원리를 적용한 것이 아니라 생체신호를 측정하여 이를 피드백으로 제공하여 자발적인 생리적 반응을 조절하는 방법이기 때문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1. ( )에 들어갈 용어로 옳은 것은?

  1. 차폐
  2. 근접성
  3. 수반성
  4. 자발적 회복
  5. 잠재적 억제
(정답률: 60%)
  • 주어진 그림에서는 비슷한 색상과 모양을 가진 도형들이 서로 가까이 위치해 있으며, 이는 근접성의 예시입니다. 근접성은 비슷한 속성을 가진 요소들이 서로 가까이 위치할 때 발생하는 인지적 경향성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 경우에는 "근접성"이 정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2. 조작적 조건형성의 원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조건형성에서 근접성이 수반성보다 더 강력한 효과성 변인이다.
  2. 정적 강화는 어떤 반응 후에 바람직한 자극이 제시될 때 그 반응이 증가하는 현상이다.
  3. 부적 강화는 어떤 반응 후에 혐오스런 자극이 제거될 때 그 반응이 증가하는 현상이다.
  4. 제 1유형의 처벌은 어떤 반응 후에 혐오스런 자극이 제시될 때 그 반응이 감소하는 현상이다.
  5. 조건형성에서 연속강화보다 부분강화를 적용할 때 소거에 대한 저항이 더 오래 지속된다.
(정답률: 47%)
  • "조건형성에서 근접성이 수반성보다 더 강력한 효과성 변인이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조건형성에서는 근접성과 수반성이 모두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근접성은 자극과 반응 사이의 시간적 거리가 가까울수록 조건형성이 더 잘 일어난다는 것을 의미하고, 수반성은 자극과 반응이 함께 발생할 때 조건형성이 더 잘 일어난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근접성과 수반성은 모두 조건형성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둘 중 어느 하나가 더 강력한 효과성 변인이라고 할 수 없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3. 다음의 밑줄 친 부분에서 적용된 강화계획은?

  1. 연속강화
  2. 고정간격강화
  3. 고정비율강화
  4. 변동간격강화
  5. 변동비율강화
(정답률: 60%)
  • 이 문제에서는 이전에 나온 5개의 강화계획 중에서 "고정비율강화"가 적용되었다고 나와있다. 이는 강화할 때마다 일정한 비율로 성공확률이 증가하는 방식으로 강화를 진행하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이 문제에서는 10번째 강화부터 11번째 강화까지 10%의 고정비율강화가 적용되었다. 따라서 10번째 강화에서는 60%의 성공확률이 있었지만, 11번째 강화에서는 70%의 성공확률이 있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4. 다음 사례에서 적용된 조작적 조건형성 방법은?

  1. 처벌
  2. 상표제도
  3. 차별강화
  4. 행동연쇄
  5. 행동조성
(정답률: 68%)
  • 위 사례에서 적용된 조작적 조건형성 방법은 "차별강화"이다. 이는 원래부터 존재하는 행동을 강화하여 더 자주 나타나게 만드는 방법으로, 이 경우에는 특정한 색상의 돈을 사용하면 보너스가 주어지는 것으로 강화되어 있다. 이를 통해 고객들은 해당 색상의 돈을 더 많이 사용하게 되고, 이는 은행 입장에서 이익을 가져다 준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5. 부분강화 효과에 관한 좌절 가설의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ㄴ
  2. ㄱ, ㄷ
  3. ㄴ, ㄷ
  4. ㄱ, ㄴ, ㄷ
(정답률: 24%)
  • - 부분강화 효과: 어떤 조건이 주어졌을 때 그 조건이 충족되는 경우에만 학습이 일어나는 현상
    - 좌절 가설: 학습자가 어떤 학습 과제를 수행할 때, 그 과제가 너무 어렵거나 새로운 것이라면 학습자는 좌절감을 느끼게 되고, 이는 학습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가설

    위 그림에서 "ㄱ"은 부분강화 효과를 나타내고, "ㄴ"은 좌절 가설을 나타낸다. 따라서 정답은 "ㄱ, ㄴ"이다.

    "ㄱ": 부분강화 효과가 나타나는 이유는, 학습자가 일정한 조건에서만 보상을 받는다는 것을 인지하고, 그 조건이 충족될 때만 학습을 하게 되기 때문이다. 이는 학습자가 보상을 받을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학습 동기가 높아지고, 학습 효과가 더욱 높아지기 때문이다.

    "ㄴ": 좌절 가설은 학습자가 학습 도중에 어려움을 느끼게 되면 학습 동기가 떨어지고, 학습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말한다. 위 그림에서는 처음에는 보상이 주어지지 않아서 학습자가 좌절감을 느낄 수 있으며, 이는 학습 동기를 떨어뜨리고 학습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6. 정적 강화가 일어날 때 뇌의 보상중추에서 주로 분비되는 신경전달물질은?

  1. 도파민
  2. GABA
  3. 세로토닌
  4. 글루타메이트
  5. 노르에피네프린
(정답률: 79%)
  • 정적 강화는 어떤 행동이 보상을 받았을 때 해당 행동을 더 자주 반복하게 만드는 현상입니다. 이때 뇌의 보상중추에서는 도파민이 주로 분비됩니다. 도파민은 쾌감과 보상을 느끼게 해주는 신경전달물질로, 정적 강화가 일어날 때도 이러한 쾌감과 보상을 느끼게 해줍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7. 비정서적 사건에 비해서 정서적 사건의 기억에 더 밀접하게 관여하는 뇌 부위는?

  1. 해마
  2. 대상회
  3. 측두엽
  4. 편도체
  5. 전전두엽
(정답률: 65%)
  • 편도체는 기억과 관련된 뇌 부위 중 하나로, 주로 감정적으로 중요한 사건이나 정보를 기억하는 데에 관여합니다. 따라서 비정서적 사건보다는 정서적 사건에 더 밀접하게 관여하게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8. 정보처리이론을 활용하여 기억을 설명한 것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컴퓨터를 모델로 삼고 설명한다.
  2. 기억의 주요 과정은 부호화, 저장, 인출이다.
  3. 감각기억, 단기기억, 장기기억의 방향으로 정보가 부호화 된다.
  4. 장기기억의 지식은 인출되어 감각기억에서부터 새로운 정보와 연결된다.
  5. 단기기억 단계에서 새롭게 학습해야 하는 정보는 유지시연보다 정교화 시연을 할 때 더 효과적이다.
(정답률: 59%)
  • 정답은 "장기기억의 지식은 인출되어 감각기억에서부터 새로운 정보와 연결된다."이다. 이는 옳은 설명이다.

    감각기억, 단기기억, 장기기억은 기억의 방향으로 정보가 부호화되는 과정을 나타내며, 컴퓨터를 모델로 삼아 기억을 설명할 수 있다. 기억의 주요 과정은 부호화, 저장, 인출이며, 단기기억 단계에서 새롭게 학습해야 하는 정보는 정교화 시연을 할 때 더 효과적이다.

    장기기억은 인출되어 감각기억에서부터 새로운 정보와 연결된다는 것은, 새로운 정보가 기존의 지식과 연결되어 기억이 강화되는 과정을 의미한다. 이는 기억의 장기적인 보존과 관련이 있으며, 새로운 정보를 습득하고 이를 장기기억에 저장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지식과 연결되어야 한다는 것을 나타낸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9. 고전적 조건형성에서 레스콜라-와그너(Rescorla-Wagner) 모형으로 설명할 수 있는 현상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ㄴ
  2. ㄱ, ㄷ
  3. ㄴ, ㄹ
  4. ㄱ, ㄷ, ㄹ
  5. ㄴ, ㄷ, ㄹ
(정답률: 30%)
  • 레스콜라-와그너 모형은 조건형성에서 출현하는 자극-반응 연결을 설명하는 모형입니다. 이 모형에 따르면, 자극과 반응 사이의 연결은 자극이 예측되는 정도에 따라 강화됩니다. 따라서, 예측이 높을수록 강화 효과가 크고, 예측이 낮을수록 강화 효과가 작아집니다.

    이를 바탕으로 보기를 살펴보면, "ㄴ, ㄷ, ㄹ"은 모두 예측이 높은 자극에 대한 강화 효과를 설명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ㄴ"은 먹이 자극이 예측되는 정도가 높아서 쥐가 먹이를 찾아가는 것을 설명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ㄷ"는 전기 충격 자극이 예측되는 정도가 높아서 쥐가 충격을 피하는 것을 설명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ㄹ"은 먹이와 전기 충격 자극이 함께 나타나는 경우에 먹이 자극이 예측되는 정도가 높아서 쥐가 먹이를 찾아가는 것을 설명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ㄴ, ㄷ, ㄹ"은 모두 레스콜라-와그너 모형으로 설명할 수 있는 현상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0. 사회인지학습의 유형이 아닌 것은?

  1. 역전학습(flipped learning)
  2. 관찰학습(observational learning)
  3. 모방학습(modeling)
  4. 사회학습(social learning)
  5. 대리학습(vicarious learning)
(정답률: 72%)
  • 역전학습은 사회인지학습의 유형이 아니라서 정답입니다. 역전학습은 학생들이 수업 전에 미리 학습을 하고, 수업 시간에는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문제 해결이나 토론 등의 활동을 하는 학습 방법입니다. 이는 사회인지학습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1. 반두라(A. Bandura)의 사회인지학습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학습과 수행을 구별한다.
  2. 강화는 학습이 일어나기 위한 필수요건이다.
  3. 인간은 대리적 강화를 통해서 학습할 수 있다.
  4. 상호작용적 결정론(reciprocal determinism)을 전제한다.
  5. 다른 사람의 행동관찰을 통해서 새로운 행동을 학습할 수 있다.
(정답률: 72%)
  • "강화는 학습이 일어나기 위한 필수요건이다."가 옳은 설명이다. 강화는 행동을 증가시키거나 감소시키는 역할을 하며, 이를 통해 학습이 일어난다. 즉, 행동이 강화되면 해당 행동이 더 자주 나타나게 되고, 강화가 없으면 해당 행동이 덜 나타나게 된다. 따라서 강화는 학습에 있어서 필수적인 요소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2. 다음 내용이 설명하는 것은?

  1. 발견학습(discovery learning)
  2. 협력학습(cooperative learning)
  3. 공동조절학습(co-regulated learning)
  4. 자기조절학습(self-regulated learning)
  5. 타인조절학습(other-regulated learning)
(정답률: 67%)
  • 위 그림은 공동조절학습(co-regulated learning)을 나타낸 것입니다. 공동조절학습은 학습자와 교사(또는 다른 학습자)가 함께 학습을 조절하며 진행하는 학습 방법입니다. 학습자는 자신의 학습 목표를 설정하고, 교사는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한 도움을 제공하며, 함께 학습을 진행합니다. 이러한 방법은 학습자의 학습 동기와 자기효능감을 높이는 데 효과적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3. 톨만(E. Tolman)의 학습이론과 관련이 없는 것은?

  1. 인지도
  2. 장소학습
  3. 잠재학습
  4. 반응학습
  5. 방사형 미로학습
(정답률: 35%)
  • 톨만의 학습이론은 인지적인 요소를 강조하며, 동물이 문제를 해결하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내부적인 인지 지도를 사용한다는 것을 강조합니다. 따라서 반응학습은 톨만의 학습이론과 관련이 없습니다. 반응학습은 외부 자극에 대한 반응을 학습하는 것으로, 조작적 조건반사, 고전적 조건반사 등이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4. 처리수준(levels of processing)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이중저장모델에 대한 이론적 대안이다.
  2. 학습의도 자체보다는 처리의 깊이가 중요하다.
  3. 심층처리가 되면 우연학습도 의도학습만큼이나 효과적이다.
  4. 구조처리를 하는 조건이 어의처리를 하는 조건보다 재생률이 높다.
  5. 주어진 학습재료가 어떻게 부호화되느냐에 따라 기억의 지속성이 결정된다.
(정답률: 41%)
  • "구조처리를 하는 조건이 어의처리를 하는 조건보다 재생률이 높다." 인 이유를 최대한 간단명료하게 설명해줘. 이는 처리수준(levels of processing) 이론의 옳은 설명이며, 이론은 학습의도 자체보다는 처리의 깊이가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합니다. 구조처리는 단어나 문장의 구조를 이해하고 의미를 파악하는 것을 의미하며, 어의처리는 단어의 의미를 이해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처리수준 이론은 구조처리를 하는 조건이 어의처리를 하는 조건보다 재생률이 높은 이유는 구조처리가 더 깊은 처리이기 때문이라고 설명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5. 단기기억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용량이 제한되어 있다.
  2. 절차기억이 저장되어 있다.
  3. 정보를 유지하는 시간이 제한되어 있다.
  4. 망각의 일차적 원인은 간섭(interference)이다.
  5. 음향부호(acoustic code)가 어문적 정보 유지에 이용된다.
(정답률: 49%)
  • 단기기억은 용량이 제한되어 있고 정보를 유지하는 시간이 제한되어 있으며 망각의 일차적 원인은 간섭이라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절차기억은 단기기억의 일종으로서, 어떤 행동이나 기술을 배우고 실행하는 데 필요한 정보를 저장하는 기억입니다. 따라서 "절차기억이 저장되어 있다."는 단기기억의 특징이 아닙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과목: 청소년 이해론

26. 브론펜브레너(U. Bronfenbrenner)의 생태학적 체계 중 가정과 학교, 또래집단 사이의 상호작용으로 이루어지는 체계는?

  1. 미시체계
  2. 중간체계
  3. 외체계
  4. 거시체계
  5. 시간체계
(정답률: 58%)
  •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체계 중 가정과 학교, 또래집단 사이의 상호작용으로 이루어지는 체계는 "중간체계"이다. 이는 가정과 학교, 또래집단이 개인의 발달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들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중간체계는 개인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인간관계와 상호작용을 포함하고 있으며, 이들이 개인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은 미시적인 수준에서 이루어진다. 따라서 이 체계는 미시체계에 속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7. 청소년비행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ㄴ
  2. ㄱ, ㄷ
  3. ㄴ, ㄹ
  4. ㄱ, ㄴ, ㄹ
  5. ㄴ, ㄷ, ㄹ
(정답률: 41%)
  • - ㄱ: 청소년비행이론은 비행기 안전에 대한 이론으로, 비행기 안전에 대한 지식이 필요하다.
    - ㄴ: 청소년비행이론은 청소년들이 비행기를 타고 여행할 때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목적이다.
    - ㄹ: 청소년비행이론은 비행기 안전에 대한 이론을 배우고, 실제 비행기를 타고 체험하며 안전한 비행을 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것이 중요하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8. 스턴버그(R. Sternberg)의 사랑의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친밀감, 열정, 책임(commitment)은 사랑의 3요소이다
  2. 친밀감은 사랑의 정서적 측면을 반영한다.
  3. 열정은 사랑의 동기적 측면을 이루는 구성요소이다.
  4. 책임은 사랑의 인지적 측면을 나타낸다.
  5. 사랑의 유형은 9가지이다.
(정답률: 58%)
  • "사랑의 유형은 9가지이다."는 옳은 설명이다. 스턴버그는 친밀감, 열정, 책임(commitment)을 사랑의 3요소로 제시하고, 이들 요소의 조합에 따라 사랑의 유형이 9가지로 나뉘는 것으로 이론을 제시하였다. 친밀감은 사랑의 정서적 측면을, 열정은 사랑의 동기적 측면을, 책임은 사랑의 인지적 측면을 나타낸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9. 엘킨드(D. Elkind)의 청소년기 '자기중심성(egocentrism)'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ㄴ
  2. ㄱ, ㄷ
  3. ㄱ, ㄹ
  4. ㄱ, ㄷ, ㄹ
  5. ㄱ, ㄴ, ㄷ, ㄹ
(정답률: 38%)
  • - 청소년기의 자기중심성은 세 가지 유형으로 나뉜다.
    - "ㄱ"은 상상력의 부족으로 인해 다른 사람의 시각을 이해하지 못하는 자기중심성이다.
    - "ㄷ"는 추상적인 개념을 이해하지 못하고 구체적인 사실에만 집중하는 자기중심성이다.
    - "ㄹ"은 자신의 생각과 감정이 다른 사람에게도 똑같이 전해진다고 믿는 자기중심성이다.
    - 따라서, "ㄱ, ㄷ, ㄹ"은 모두 엘킨드의 청소년기 자기중심성 유형에 해당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0. 여자청소년의 성적(性的) 발달을 유발하는 대표적인 여성 호르몬은?

  1. 안드로겐
  2. 에스트로겐
  3. 스테로이드
  4. 테스토스테론
  5. 프로스타글란딘
(정답률: 69%)
  • 여성 호르몬 중에서도 에스트로겐은 여성의 생식기관 발달과 생리주기를 조절하는 역할을 하며, 여성의 성적 발달에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여자청소년의 성적 발달을 유발하는 대표적인 여성 호르몬은 에스트로겐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1. 피아제(J. Piaget)의 형식적 조작기에 나타나는 사고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물활론적 사고
  2. 가능성의 사고
  3. 추상적 사고
  4. 가설연역적 사고
  5. 사고과정에 대한 사고
(정답률: 63%)
  • 정답: "물활론적 사고"

    설명: 피아제의 형식적 조작기에 나타나는 사고의 특징으로는 "가능성의 사고", "추상적 사고", "가설연역적 사고", "사고과정에 대한 사고"가 있습니다. "물활론적 사고"는 이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물활론적 사고"는 물체의 양적 변화에 대한 이해를 나타내는 개념으로, 피아제의 발달 단계 중 센서리모터기에 해당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2. 학교 밖 청소년 지원에 관한 법률상 '학교 밖 청소년'이 아닌 것은?

  1. 질병으로 초등학교 취학의무를 유예한 11세 청소년
  2. 중학교 입학 후 2개월째 결석한 14세 청소년
  3. 고등학교에서 제적처분을 받은 17세 청소년
  4. 고등학교에서 자퇴한 17세 청소년
  5. 중학교 졸업 후 고등학교에 진학하지 않은 17세 청소년
(정답률: 47%)
  • 정답은 "중학교 입학 후 2개월째 결석한 14세 청소년"입니다. 학교 밖 청소년 지원에 관한 법률에서는 학교에 다니지 않는 청소년, 학교에서 제적된 청소년, 학교를 졸업하거나 진학하지 않은 청소년 등을 대상으로 합니다. 하지만 "중학교 입학 후 2개월째 결석한 14세 청소년"은 학교에 다니고 있기 때문에 해당 법률의 대상이 아닙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3. 청소년 비행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청소년의 상해, 절도, 폭행은 지위비행이다.
  2. 충동성이 높은 청소년은 비행을 저지를 가능성이 높다.
  3. 타인에게 인정받기 위해 비행을 저지르기도 한다.
  4. 가정, 학교, 지역사회는 청소년 비행에 영향을 미친다.
  5. 갈등과 긴장이 계속되는 가족 관계는 청소년의 비행을 유발할 가능성이 높다.
(정답률: 67%)
  • "청소년의 상해, 절도, 폭행은 지위비행이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지위비행은 사회적 지위나 권력을 이용하여 범죄를 저지르는 것을 말하는데, 청소년의 상해, 절도, 폭행은 지위비행이 아니라 범죄행위에 해당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4. 수퍼(D. Super)의 직업발달 5단계가 아닌 것은?

  1. 유지기
  2. 환상기
  3. 확립기
  4. 쇠퇴기
  5. 탐색기
(정답률: 55%)
  • 수퍼의 직업발달 5단계 중 "환상기"는 존재하지 않는다. 다른 4개의 단계는 유지기, 확립기, 쇠퇴기, 탐색기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5. 콜버그(L. Kohlberg)의 도덕성발달 단계 순서에 따라 옳게 나열된 것은?

  1. ㄱ - ㄷ - ㅂ - ㄴ - ㄹ - ㅁ
  2. ㄱ - ㄷ - ㅂ - ㄴ - ㅁ - ㄹ
  3. ㄷ - ㅂ - ㄱ - ㄴ - ㅁ - ㄹ
  4. ㄷ - ㅂ - ㄴ - ㄱ - ㅁ - ㄹ
  5. ㅂ - ㄷ - ㄱ - ㄴ - ㄹ - ㅁ
(정답률: 67%)
  • 정답은 "ㄷ - ㅂ - ㄱ - ㄴ - ㅁ - ㄹ"입니다. 이는 콜버그의 도덕성발달 단계 순서에 따라서, 개인의 도덕성 발달이 일반적으로 이루어지는 순서를 나타낸 것입니다.

    - ㄷ 단계: 처벌을 피하기 위해 규칙을 따르기 시작하는 단계
    - ㅂ 단계: 자기 이익을 위해 규칙을 따르기 시작하는 단계
    - ㄱ 단계: 사회적 규범과 법률을 존중하고 따르는 단계
    - ㄴ 단계: 다른 사람의 입장을 이해하고 그들의 감정을 고려하는 단계
    - ㅁ 단계: 추상적인 도덕적 원리를 이해하고 적용하는 단계
    - ㄹ 단계: 모든 인간에 대한 권리와 원칙을 존중하고 이를 실천하는 단계

    따라서, 개인의 도덕성 발달이 일반적으로 위의 순서대로 진행된다는 것을 나타내기 위해서는 "ㄷ - ㅂ - ㄱ - ㄴ - ㅁ - ㄹ" 순서로 나열되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6. 마르샤(J. Marcia)의 자아정체감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ㄷ
  2. ㄴ, ㄹ
  3. ㄷ, ㄹ
  4. ㄱ, ㄷ, ㄹ
  5. ㄱ, ㄴ, ㄷ, ㄹ
(정답률: 55%)
  • - 자아정체감이란 개인이 자신의 인격과 역할에 대한 인식과 수용을 통해 형성되는 것이다.
    - 마르샤는 자아정체감 형성에 있어서 주요한 요소로 "결정적 상황"을 강조한다.
    - "결정적 상황"이란 개인이 새로운 역할이나 상황에 직면하여 자신의 정체성을 새롭게 인식하고 수용하는 과정을 말한다.
    - 마르샤는 이러한 과정에서 "정체성 위기"와 "정체성 실현"의 두 가지 과정을 거친다고 설명한다.
    - "정체성 위기"는 새로운 상황에 대한 불확실성과 불안감을 경험하면서 자아정체감이 혼란스러워지는 과정이다.
    - "정체성 실현"은 위기를 극복하고 자아정체감을 새롭게 수용하고 형성하는 과정이다.
    - 따라서, 마르샤의 자아정체감 이론에서는 "ㄷ, ㄹ"이 옳은 정답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7. 인지발달에 있어 비계(scaffolding)와 사회문화적 요인의 중요성을 강조한 학자는?

  1. 피아제(J. Piaget)
  2. 비고츠키(L. Vygotsky)
  3. 길리건(C. Gilligan)
  4. 로저스(C. Rogers)
  5. 매슬로우(A. Maslow)
(정답률: 61%)
  • 비고츠키는 인지발달에 있어 비계(scaffolding)와 사회문화적 요인의 중요성을 강조한 학자이다. 그는 아동의 발달은 사회적 상호작용과 문화적 배경에 의해 크게 영향을 받는다고 주장하였으며, 언어와 상호작용을 통해 아동의 인지발달이 이루어진다는 것을 강조하였다. 또한, 비계(scaffolding)라는 개념을 제시하여, 선생이나 부모 등 더 능력있는 사람이 아동의 학습을 돕는 것이 중요하다고 주장하였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8. 홀랜드(J. Holland)의 직업성격 유형이 아닌 것은?

  1. 탐구적 유형
  2. 예술적 유형
  3. 사회적 유형
  4. 잠재적 유형
  5. 기업적 유형
(정답률: 71%)
  • 홀랜드의 직업성격 유형 중 "잠재적 유형"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홀랜드는 "탐구적 유형", "예술적 유형", "사회적 유형", "기업적 유형"으로 직업성격을 분류하였습니다. "잠재적 유형"은 다른 이론에서 사용되는 용어이며, 홀랜드의 직업성격 유형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9.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상 옳지 않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ㄴ
  2. ㄱ, ㄹ
  3. ㄴ, ㄷ
  4. ㄱ, ㄴ, ㄹ
  5. ㄴ, ㄷ, ㄹ
(정답률: 30%)
  • ㄴ: 학교폭력 예방교육을 받지 않은 학생에 대한 처벌을 규정하는 것은 옳은 것이다. 하지만 이를 받지 않은 학생에게 처벌을 가하는 것은 옳지 않다. 학생들에게 예방교육을 제공하고, 문제가 발생했을 때는 적절한 대처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필요하다.

    ㄷ: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은 학교폭력 예방교육을 실시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하지만 이를 실시하지 않은 학교에 대한 처벌 규정이 없는 것은 문제가 있다. 학교는 예방교육을 실시하고, 문제가 발생했을 때는 적극적으로 대처해야 한다.

    ㄹ: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은 학교폭력 예방교육을 실시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하지만 이를 실시하지 않은 학교에 대한 처벌 규정이 없는 것은 문제가 있다. 학교는 예방교육을 실시하고, 문제가 발생했을 때는 적극적으로 대처해야 한다. 또한,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은 학교폭력 예방교육을 실시하는 것 외에도 학교폭력 예방 및 대처를 위한 다양한 대책을 마련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이를 실천해야 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0. 약물남용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약물의존과 금단증상은 관계가 없다.
  2. 약물남용을 하더라도 약물중독에는 이르지 않는다.
  3. 약물남용은 일시적 현상으로 만성화될 가능성이 낮다.
  4. 담배나 술은 환각을 목적으로 지속하여 사용을 하더라도 약물남용이 아니다.
  5. 내성이란 동일한 효과를 얻기 위해 약물의 양과 횟수가 늘어나는 것을 말한다.
(정답률: 63%)
  • 정답은 "내성이란 동일한 효과를 얻기 위해 약물의 양과 횟수가 늘어나는 것을 말한다." 이다. 내성은 약물을 계속해서 사용하면서 그 효과가 줄어드는 것을 말하는데, 이에 대처하기 위해 약물의 양과 횟수를 늘리는 것이다. 이는 약물남용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만성화될 가능성도 있다. 약물남용은 약물중독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약물의존과 금단증상과도 관련이 있다. 담배나 술도 환각을 목적으로 지속적으로 사용하면 약물남용에 해당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1. ( )에 들어갈 기관은?

  1. 소년분류심사원
  2. 소년교도소
  3. 보호관찰소
  4. 청소년쉼터
  5.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정답률: 63%)
  • 주어진 그림은 소년분류심사원의 구조도이다. 따라서 정답은 "소년분류심사원"이다. 다른 보기들은 청소년들을 보호하고 지원하는 기관이지만, 소년분류심사원은 청소년 범죄자들을 분류하고 처벌하는 기관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2. 중추신경 억제제로 옳은 것은?

  1. 술(알코올)
  2. 담배(니코틴)
  3. 카페인
  4. 코카인
  5. 필로폰
(정답률: 45%)
  • 술(알코올)은 중추신경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는 뇌의 활동을 저하시켜 우울증, 불안증 등의 증상을 완화시키는 효과도 있습니다. 하지만 과도한 섭취는 중추신경을 마비시키고 심각한 신체적, 정신적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적절한 섭취가 필요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3. 청소년기 대중스타 수용현상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대중스타는 청소년 수용자의 정체감 형성에 영향을 미친다.
  2. 대중스타 수용을 통해 사회참여의 기회를 갖기도 한다.
  3. 대중스타에 대한 집단적 추구를 통해 또래집단과의 동질성을 확보하기도 한다.
  4. 일방적으로 대중문화와 대중스타를 수용하고 소비하는 청소년들을 생비자(prosumer)라고 한다.
  5. 청소년기의 긴장과 갈등, 현실세계의 억압된 불만을 해소시키는 기능이 있다.
(정답률: 66%)
  • 일방적으로 대중문화와 대중스타를 수용하고 소비하는 청소년들을 생비자(prosumer)라고 한다. 이 설명은 옳지 않다. 생비자(prosumer)는 생산자(producer)와 소비자(consumer)의 합성어로, 소비자가 제품을 구매하는 것뿐만 아니라 제품을 만들고 생산하는 것까지 참여하는 개념이다. 따라서 일방적으로 대중문화와 대중스타를 수용하고 소비하는 청소년들은 생산과는 관련이 없으므로 생비자라고 할 수 없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4. 다음의 소비이론을 주장한 학자는?

  1. 에써(H. Esser)
  2. 윌리스(P. Willis)
  3. 베블렌(T. Veblen)
  4. 부르디외(P. Bourdieu)
  5. 보드리야르(J. Baudrillard)
(정답률: 33%)
  • 이 그래프는 소비자들이 상품을 구매할 때 가격보다는 상품의 신호와 상징적 가치에 더 많은 가치를 둔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러한 소비이론을 주장한 학자는 베블렌(T. Veblen)이다. 베블렌은 소비자들이 고가의 상품을 구매하여 자신의 사회적 지위를 표시하고자 한다는 것을 강조하였다. 이러한 소비는 "비싼 것이 좋은 것"이라는 사회적 신호를 보내며, 이는 소비자들의 사회적 지위와 연관되어 있다는 것을 베블렌은 주장하였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5. 문화특성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ㄴ
  2. ㄷ, ㄹ
  3. ㄱ, ㄷ, ㄹ
  4. ㄴ, ㄷ, ㄹ
  5. ㄱ, ㄴ, ㄷ, ㄹ
(정답률: 23%)
  • - ㄱ: 한국의 전통적인 문화에서 중요한 가치로 여겨지는 예절과 경서를 중시하는 풍습이 있기 때문이다.
    - ㄴ: 한국의 고대 역사와 전통 문화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 불교와 관련된 문화적 특성이 있기 때문이다.
    - ㄷ: 한국의 전통적인 문화에서 중요한 가치로 여겨지는 공동체 의식과 상호 의존적인 관계를 중시하는 풍습이 있기 때문이다.
    - ㄹ: 한국의 전통적인 문화에서 중요한 가치로 여겨지는 예술과 문학, 음악 등의 분야에서 독특하고 특색 있는 표현 방식이 있기 때문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6. 청소년복지 지원법상 청소년복지시설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ㄴ
  2. ㄷ, ㄹ
  3. ㄱ, ㄴ, ㄷ
  4. ㄴ, ㄷ, ㄹ
  5. ㄱ, ㄴ, ㄷ, ㄹ
(정답률: 25%)
  • 청소년복지 지원법에서는 청소년복지시설을 "청소년문화센터, 청소년수련관, 청소년회관, 청소년도서관, 청소년문화예술회관, 청소년종합복지관"으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ㄱ, ㄴ, ㄷ"는 이 중에서 모두 청소년복지시설에 해당하는 것들을 고른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7. 청소년쉼터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일시쉼터는 24시간 이내 일시보호가 가능하며 최장 3일까지 연장이 가능하다.
  2. 단기쉼터는 일반청소년의 가출예방과 가출청소년의 조기발견 및 초기개입을 지향한다.
  3. 단기쉼터는 6개월 이내 단기보호가 가능하며 최장 12개월까지 연장이 가능하다.
  4. 중장기쉼터는 1년 이내 중장기보호가 가능하며 최장 2년까지 연장이 가능하다.
  5. 중장기쉼터는 주택가에 위치하며 청소년의 자립지원을 지향한다.
(정답률: 40%)
  • 중장기쉼터는 주택가에 위치하며 청소년의 자립지원을 지향한다. - 이유: 중장기쉼터는 청소년들이 일상생활을 유지하며 자립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주택가에 위치하여 일상적인 환경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8. 다음은 청소년 기본법의 제정목적이다. ( )에 들어갈 용어가 아닌 것은?

  1. 가정
  2. 학교
  3. 사회
  4. 국가
  5. 지방자치단체
(정답률: 27%)
  • 청소년 기본법의 제정목적은 청소년의 건전한 성장과 발전을 도모하고, 그 권익을 보호하며, 청소년의 사회참여를 촉진하여 청소년의 자율성과 책임감을 함양하여 사회 전반의 발전에 이바지하는 것이다. 이 중에서 "학교"는 청소년이 건전하게 성장하고 발전하는 공간 중 하나이기 때문에 해당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9. 다음이 설명하는 개념은?

  1. 낙인이론
  2. 모델링 효과
  3. 프리맥 원리
  4. 피그말리온 효과
  5. 반응-촉진 효과
(정답률: 60%)
  • 피그말리온 효과는 사람들이 자신이 믿는 대로 행동하게 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즉, 다른 사람이 자신을 높이 평가하고 기대할 때, 그에 맞게 더 좋은 성과를 내려는 경향이 있다는 것입니다. 이는 자기 성취감을 높이고 자신감을 강화시키는데 도움이 되며, 교육, 경영, 사회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적용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0. 유엔아동권리협약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국제인권법의 하나로 20세 이하 아동의 인권을 다룬다.
  2. 우리나라에서는 헌법과 동등한 법적 지위를 가지며 국회에서 제정하는 국내법과 동일한 효력을 지닌다.
  3. 비준국인 우리나라는 협약 이행사항에 대한 국가보고서를 제출할 의무가 없다.
  4. 아동의 학습권, 보호받을 권리, 발달권, 참여권을 규정하고 있다.
  5. 발달권에는 초등교육의 무상 의무교육, 중등교육의 장려, 고등교육의 개방이 포함된다.
(정답률: 17%)
  • 유엔아동권리협약은 20세 이하 아동의 인권을 보호하기 위한 국제인권법이다. 우리나라에서는 헌법과 동등한 법적 지위를 가지며 국내법과 동일한 효력을 지니고 있으며, 비준국인 우리나라도 협약 이행사항에 대한 국가보고서를 제출할 의무가 있다. 이 협약은 아동의 학습권, 보호받을 권리, 발달권, 참여권 등을 규정하고 있으며, 발달권에는 초등교육의 무상 의무교육, 중등교육의 장려, 고등교육의 개방이 포함되어 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과목: 청소년 수련 활동론

51. 청소년활동 진흥법상 다음에서 설명하는 청소년활동 유형은?

  1. 청소년문화활동
  2. 청소년수련활동
  3. 청소년자기계발활동
  4. 청소년직업체험활동
  5. 청소년교류활동
(정답률: 20%)
  • 위 그림은 청소년들이 함께 참여하여 다양한 활동을 경험하고 배우는 것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이러한 활동은 청소년수련활동에 해당합니다. 청소년수련활동은 청소년들이 체험, 교육, 문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을 통해 자신의 능력을 발휘하고 자기개발을 도모하는 활동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2. 경험학습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체험중심의 활동을 통해 청소년들의 참여를 강조한다.
  2. 청소년활동의 내용 및 방법은 일상생활과 관련성을 가진다.
  3. 청소년의 행동변화를 유발하기 위하여 반성적 사고 과정을 중시한다.
  4. 청소년지도자는 참가자들이 활동경험을 공유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한다.
  5. 콜브(D. Kolb)에 의하면 구체적 경험, 추상적 개념화, 적극적 실험, 반성적 관찰의 순서로 진행된다.
(정답률: 24%)
  • 콜브(D. Kolb)에 의하면 구체적 경험, 추상적 개념화, 적극적 실험, 반성적 관찰의 순서로 진행된다는 설명이 옳지 않습니다. 올바른 순서는 구체적 경험, 반성적 관찰, 추상적 개념화, 적극적 실험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3. 청소년활동의 목표 진술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관찰 가능한 행동동사를 사용한다.
  2. 청소년의 입장에서 진술한다.
  3. 다른 목표와 조화를 유지한다.
  4. 청소년기관장이 지향하는 이념을 진술한다.
  5. 활동이 끝났을 때 기대되는 행동으로 진술한다.
(정답률: 21%)
  • "청소년기관장이 지향하는 이념을 진술한다."가 옳지 않은 것은 목표 진술에서는 청소년의 입장에서 진술하는 것이 중요하며, 청소년기관장의 이념은 활동의 목표와는 관련이 있지만 직접적인 목표 진술과는 관련이 없기 때문입니다. 즉, 목표 진술은 청소년의 입장에서 관찰 가능한 행동동사를 사용하여 다른 목표와 조화를 유지하며, 활동이 끝났을 때 기대되는 행동으로 진술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4. 다음에서 설명하는 프로그램 내용 조직의 원리는?

  1. 개별성
  2. 타당성
  3. 계속성
  4. 다양성
  5. 통합성
(정답률: 32%)
  • 이 프로그램은 계속적으로 반복되는 일련의 과정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전 단계에서 수행한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 단계를 수행하는 방식으로 동작합니다. 따라서 이 프로그램은 계속성 원리에 따라 구성되어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5. 프로그램 개발 과정에서 청소년들이 원하는 주제, 내용, 방법 등을 체계적으로 조사하고 분석하는 것은?

  1. 환경분석
  2. 요구분석
  3. 직무분석
  4. 판별분석
  5. 경로분석
(정답률: 25%)
  • 요구분석은 프로그램 개발 과정에서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파악하고 분석하여 이를 바탕으로 시스템을 설계하는 과정이다. 따라서 청소년들이 원하는 주제, 내용, 방법 등을 체계적으로 조사하고 분석하는 것은 요구분석에 해당한다. 다른 보기들은 해당 문제와 관련이 없거나 다른 분석 방법을 나타내므로 정답이 될 수 없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6. 의사결정 평가모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ㄴ
  2. ㄴ, ㄷ
  3. ㄷ, ㄹ
  4. ㄱ, ㄴ, ㄹ
  5. ㄱ, ㄷ, ㄹ
(정답률: 8%)
  • - ㄴ: 이 모형은 다양한 대안들 중에서 최적의 대안을 선택하는 과정에서 주어진 기준에 따라 대안들을 평가하고 가중치를 부여하여 순위를 매기는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이를 통해 객관적이고 일관성 있는 의사결정이 가능하다.
    - ㄷ: 이 모형은 대안들 간의 상대적인 우선순위를 결정하는 과정에서 전문가의 주관적인 판단을 반영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대안들 간의 상호작용을 고려하여 최종적인 결정을 내리기 때문에 현실적인 상황에 대응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7. 프로그램 도입단계에서 청소년지도자의 수행 과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참가자에게 프로그램의 목표를 제시한다.
  2. 다양한 자극을 사용하여 참가자들의 동기를 유발한다.
  3. 참가자의 긍정적인 참여결과에 대해 칭찬하고 상을 준다.
  4. 활동 주제와 관련된 참가자의 선행경험을 재생하도록 돕는다.
  5. 청소년지도자와 청소년 간, 참여 청소년들 간의 친밀감을 조성한다.
(정답률: 15%)
  • "참가자의 긍정적인 참여결과에 대해 칭찬하고 상을 준다."는 수행 과업으로 옳은 것이다. 이는 참가자들의 자신감과 동기부여를 높이고, 참여를 장려하기 위한 것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8. 청소년지도방법의 원리로 옳지 않은 것은?

  1. 청소년이 활동의 주체가 되어 참여하도록 지도한다.
  2. 청소년 간에 유기적인 협력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도한다.
  3. 청소년의 실천적 행위와 체험이 될 수 있도록 지도한다.
  4. 청소년 간에 대립 구조를 조장하여 목표를 선점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5. 청소년이 처해 있는 삶의 상황과 관계를 총체적으로 고려하여 지도한다.
(정답률: 24%)
  • "청소년 간에 대립 구조를 조장하여 목표를 선점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는 청소년 간의 대립을 조장하고 목표를 선점하도록 유도하는 것으로, 올바른 지도 방법이 아닙니다. 이는 청소년 간의 갈등과 대립을 조장하며, 협력과 상호작용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보기가 원리로 옳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9. 청소년활동 진흥법상 다음이 설명하는 청소년수련시설은?

  1. 청소년수련관
  2. 청소년문화의 집
  3. 청소년야영장
  4. 청소년특화시설
  5. 유스호스텔
(정답률: 21%)
  • 이미지에서 보이는 시설은 숙박시설이며, 청소년들이 저렴한 가격으로 숙박할 수 있는 유스호스텔이기 때문에 정답은 "유스호스텔"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0. 청소년 기본법령상 청소년 방과 후 활동 종합지원사업이 아닌 것은?

  1. 청소년의 역량 개발 지원
  2. 청소년의 기본학습 및 보충학습 지원
  3. 청소년 유해약물 피해 예방 및 치료와 재활
  4. 청소년의 안전하고 건강한 방과 후 활동을 위한 학부모 교육
  5. 청소년의 안전하고 건강한 방과 후 활동을 위한 급식, 시설 지원 및 상담
(정답률: 10%)
  • 정답은 "청소년 유해약물 피해 예방 및 치료와 재활"입니다. 이는 청소년 방과 후 활동 종합지원사업의 범위를 벗어나는 내용으로, 별도의 프로그램이나 지원이 필요한 분야입니다. 이를 위해 별도의 예방 및 치료 프로그램이나 전문가의 지원이 필요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1. 청소년활동 진흥법령상 청소년수련시설의 안전관련 기준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ㄴ
  2. ㄱ, ㄹ
  3. ㄴ, ㄹ
  4. ㄱ, ㄴ, ㄷ
  5. ㄱ, ㄷ, ㄹ
(정답률: 10%)
  • "ㄴ"은 청소년수련시설의 안전관리책임자가 있어야 한다는 기준이고, "ㄹ"은 청소년수련시설의 안전점검을 주기적으로 실시해야 한다는 기준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2. 청소년 기본법령상 수용인원이 30명인 청소년수련시설의 청소년지도사 배치대상과 배치기준으로 옳은 것은?

  1. 청소년수련관-2급 1명, 3급 1명
  2. 청소년수련원-2급 1명, 3급 1명
  3. 청소년특화시설-3급 2명
  4. 청소년수련관-2급 2명, 3급 1명
  5. 청소년수련원-3급 2명
(정답률: 12%)
  • 청소년 기본법령에서는 수용인원이 30명인 청소년수련시설에는 2급 지도사 1명과 3급 지도사 1명이 배치되어야 합니다. 이는 청소년수련시설의 규모와 수용인원에 따라 적절한 인원 배치를 통해 청소년들의 안전과 보호를 위해 규정된 것입니다. 따라서, 보기 중에서 청소년수련원-2급 1명, 3급 1명이 옳은 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3. 청소년 기본법상 한국청소년단체협의회의 기능이 아닌 것은?

  1. 외국 청소년단체와의 교류ㆍ지원
  2. 청소년지도자의 연수와 권익증진
  3. 청소년활동에 관한 연구ㆍ조사ㆍ지원
  4. 청소년관련분야의 국제기구활동
  5. 청소년수련시설의 안전에 관한 홍보 및 실천운동
(정답률: 15%)
  • 청소년 기본법상 한국청소년단체협의회의 기능은 "외국 청소년단체와의 교류ㆍ지원", "청소년지도자의 연수와 권익증진", "청소년활동에 관한 연구ㆍ조사ㆍ지원", "청소년관련분야의 국제기구활동"이지만, "청소년수련시설의 안전에 관한 홍보 및 실천운동"은 해당 법에서 언급되지 않는 기능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4. 국립청소년수련시설이 아닌 것은?

  1. 국립평창청소년수련원
  2. 국립중앙청소년디딤센터
  3. 국립고흥청소년우주체험센터
  4. 국립김제청소년농업생명체험센터
  5. 국립영덕청소년해양환경체험센터
(정답률: 21%)
  • "국립중앙청소년디딤센터"는 국립청소년수련시설이 아닙니다. 이유는 "국립중앙청소년디딤센터"는 청소년들의 교육, 문화, 예술 등 다양한 분야에서 지원을 제공하는 시설이지만, 체험학습을 위한 시설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반면, 나머지 보기들은 청소년들이 체험학습을 할 수 있는 국립청소년수련시설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5. 다음이 설명하는 것은?

  1. 청소년 레드존
  2. 청소년 블루존
  3. 청소년 스쿨존
  4. 오리엔티어링
  5. 청소년어울림마당
(정답률: 21%)
  • 위 그림은 청소년어울림마당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이유는 그림 속에서 청소년들이 함께 모여 활동하고 있는 모습이 보여지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한 프로그램이지만, 그림 속에서는 청소년들이 함께 활동하는 모습이 보여지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6. 범정부적 차원의 청소년정책과제의 설정ㆍ추진 및 점검을 위하여 청소년 분야의 전문가와 청소년이 참여하는 기구는?

  1. 청소년특별회의
  2. 청소년보호위원회
  3. 청소년정책위원회
  4. 청소년정책실무위원회
  5. 학교밖청소년지원위원회
(정답률: 11%)
  • 청소년특별회의는 범정부적 차원의 청소년정책과제의 설정ㆍ추진 및 점검을 위하여 청소년 분야의 전문가와 청소년이 참여하는 기구입니다. 따라서 청소년분야의 전문가와 청소년이 함께 참여하여 청소년정책을 만들고 추진하는 역할을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7. 청소년활동 진흥법상 청소년수련시설의 종합평가에 관한 내용이다. ( )에 들어갈 용어로 옳은 것은?

  1. 대통령, 보건복지부
  2. 국무총리, 여성가족부
  3. 여성가족부장관, 여성가족부
  4. 여성가족부장관, 대통령
  5. 국무총리, 보건복지부
(정답률: 16%)
  • 청소년활동 진흥법은 여성가족부가 담당하는 법률이기 때문에 여성가족부장관과 여성가족부가 정답이다. 대통령과 보건복지부, 국무총리와 보건복지부는 관련이 없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8. 청소년활동 진흥법령상 청소년운영위원회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10명 이상 20명 이하의 청소년으로 구성하여야 한다.
  2. 위원의 임기는 2년으로 한다.
  3. 위원장은 위원 중에서 연장자가 한다.
  4. 여성가족부장관은 청소년운영위원회의 의견을 수련시설 운영에 반영하여야 한다.
  5. 청소년운영위원회의 구성ㆍ운영 등에 필요한 사항은 조례로 정한다.
(정답률: 17%)
  • 청소년운영위원회는 10명 이상 20명 이하의 청소년으로 구성되어야 하는 이유는 청소년들의 의견을 다양하게 수렴하고, 대표성을 확보하기 위함입니다. 적은 인원으로 구성하면 의견이 한쪽으로 치우치거나 대표성이 떨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9. 청소년수련활동 인증제의 공통기준으로 옳은 것은?

  1. 숙박관리
  2. 이동관리
  3. 프로그램 지원운영
  4. 휴식관리
  5. 영양관리자 자격
(정답률: 28%)
  • 청소년수련활동 인증제의 공통기준 중 "프로그램 지원운영"은 청소년들이 참여하는 활동의 내용과 방향성을 결정하고, 활동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운영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청소년들이 의미 있는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적절한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를 위해 전문적인 기술과 노하우가 필요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0. 청소년활동 진흥법령상 인증수련활동의 기록 유지ㆍ관리 등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국가는 인증을 받은 청소년수련활동을 공개하여야 한다.
  2. 국가는 인증수련활동에 참여한 청소년의 활동기록을 유지ㆍ관리하여야 한다.
  3. 국가는 청소년이 요청하는 경우 청소년 본인의 동의하에 활동기록을 제공하여야 한다.
  4. 보건복지부령에서 정하는 인증기준에 따라 심사하고, 인증을 요청한 자에게 그 결과를 통지하여야 한다.
  5. 인증위원회의 구성ㆍ운영 등에 필요한 사항은 대통령령으로 정한다.
(정답률: 17%)
  • "국가는 인증을 받은 청소년수련활동을 공개하여야 한다."가 옳지 않은 것입니다.

    인증을 받은 청소년수련활동은 공개되어야 하지만, 이는 국가가 직접 공개하는 것이 아니라 해당 활동을 실시한 단체가 자발적으로 공개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 문장은 부정확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보건복지부령에서 정하는 인증기준에 따라 심사하고, 인증을 요청한 자에게 그 결과를 통지하여야 하는 이유는, 청소년활동 진흥법령에서 인증수련활동의 진행과 관리를 체계적으로 하기 위해 인증제도를 도입하였기 때문입니다. 이를 통해 청소년들이 안전하고 질 높은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보장하고, 단체들의 활동 수준을 높이기 위한 목적이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1. 국제청소년성취포상제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참여할 수 있는 연령은 만 9세부터 24세까지이다.
  2. 은장은 만 12세 이상을 대상으로 한다.
  3. 금장 단계에 한하여 합숙활동을 해야 한다.
  4. 포상 활동영역은 자율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이다.
  5. 포상 단계별 최소 활동 기간은 동장 3개월, 은장 6개월, 금장 9개월이다.
(정답률: 11%)
  • 금장 단계는 최고 수준의 포상으로, 이를 받기 위해서는 합숙활동을 해야 합니다. 이는 청소년들이 서로 협력하고 소통하며 자신의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합숙활동을 통해 자기관리 능력과 독립성을 키울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2. 청소년활동 진흥법령상 청소년수련활동 인증제의 취소 등에 관한 내용이다. ( )에 들어갈 숫자가 옳은 것은?

  1. 10
  2. 15
  3. 20
  4. 25
  5. 30
(정답률: 13%)
  • 이미지에서 보이는 법령의 발표일은 2016년 10월 1일이다. 그리고 이미지 상단에는 "청소년활동진흥법 시행령 일부개정령"이라고 적혀있다. 이는 청소년활동진흥법 시행령의 일부를 개정한 것이다. 그리고 이미지 하단에는 "제30조(청소년수련활동 인증제의 취소 등)"라고 적혀있다. 따라서 정답은 "30"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3. 2015 개정 교육과정상 창의적 체험활동의 영역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ㄴ, ㄷ, ㄹ
  2. ㄱ, ㄷ, ㄹ, ㅁ
  3. ㄱ, ㄷ, ㅁ, ㅂ
  4. ㄴ, ㄹ, ㅁ, ㅂ
  5. ㄷ, ㄹ, ㅁ, ㅂ
(정답률: 25%)
  •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창의적 체험활동의 영역은 예술, 체육, 인문사회, 과학, 기술/공학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ㄱ, ㄷ, ㄹ, ㅁ"은 이 영역들을 모두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4. 청소년활동 진흥법령상 인증을 받아야 하는 청소년수련활동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ㄴ
  2. ㄱ, ㄷ, ㄹ
  3. ㄴ, ㄷ, ㅁ
  4. ㄱ, ㄴ, ㄷ, ㄹ
  5. ㄱ, ㄴ, ㄹ, ㅁ
(정답률: 32%)
  • 청소년활동 진흥법령상 인증을 받아야 하는 청소년수련활동은 "ㄱ, ㄴ, ㄷ, ㄹ" 입니다. 이유는 청소년수련활동은 청소년들의 건전한 성장과 발전을 위해 진행되는 활동이기 때문에 법적인 보호와 안전성이 보장되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청소년활동 진흥법령상 인증을 받아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5. ( )에 들어갈 용어로 옳은 것은?

  1. 자유학기제
  2. 홈스쿨링
  3. 방과후돌봄서비스
  4. 자기도전성취포상제
  5. 청소년 멘토링
(정답률: 25%)
  • 주어진 이미지는 학생들이 다양한 활동을 하며 자유롭게 학습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학습 방식을 "자유학기제"라고 합니다. 자유학기제는 학생들이 자신의 관심사나 능력에 따라 다양한 활동을 선택하고, 그에 따라 학습을 진행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학생들은 보다 자유롭고 창의적인 학습을 할 수 있습니다. 다른 보기들인 홈스쿨링, 방과후돌봄서비스, 자기도전성취포상제, 청소년 멘토링은 모두 학생들의 학습을 지원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이지만, 자유학기제와는 다른 방식으로 운영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 이전회차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