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상담사 3급(2교시)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7-09-16)

청소년상담사 3급(2교시)
(2017-09-16 기출문제)

목록

1과목: 학습이론

1. 이론적 관점과 주요 관심사의 연결이 옳지 않은 것은?

  1. 행동주의 - 자극과 반응의 연합
  2. 인지주의 - 지각, 문제 해결, 추론의 발달
  3. 사회학습이론 - 관찰을 통한 학습
  4. 사회인지이론 - 사회구조와 인지발달의 관계
  5. 인지신경과학 - 뇌의 구조 및 활동과 학습과정의 관련성
(정답률: 46%)
  • 사회인지이론은 인간의 사회적 상호작용과 사회적 환경이 인지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는 이론이다. 따라서 "사회구조와 인지발달의 관계"가 주요 관심사이다. 하지만 다른 이론들은 이와 연결되지 않는 주요 관심사를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행동주의는 자극과 반응의 연합, 인지주의는 지각, 문제 해결, 추론의 발달, 사회학습이론은 관찰을 통한 학습, 인지신경과학은 뇌의 구조 및 활동과 학습과정의 관련성을 연구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 학습동기 중 호기심과 탐색 행동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화이트(R. White)는 탐색행동의 근원이 환경을 다루고 싶어하는 내적 욕구에 있다고 하였다.
  2. 얼(R. Earl)은 아동이 이미 적응된 자극보다 약간 덜 복잡한 자극을 탐색하려는 동기가 있다고 하였다.
  3. 유기체는 새로운 것이나 신기한 것과 상호작용하고 싶어하며 그 과정에서 학습한다.
  4. 진화론적 관점에서 볼 때 동물은 자신의 생존을 보장받기 위하여 탐색을 한다.
  5. 벌린(D. Berlyne)은 탐색과 놀이행동에 깔려 있는 기본 기제를 각성 수준이라고 하였다.
(정답률: 60%)
  • "얼(R. Earl)은 아동이 이미 적응된 자극보다 약간 덜 복잡한 자극을 탐색하려는 동기가 있다고 하였다."가 옳지 않은 설명이다. 얼은 아동이 이미 적응된 자극보다 더 복잡한 자극을 탐색하려는 동기가 있다고 주장하였다. 이는 새로운 경험과 지식을 얻기 위한 호기심과 탐구심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 진화론적 관점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종 특유의 차이가 학습에 영향을 미친다.
  2. 동일한 종 내에서 자연적인 변이성이 발생한다.
  3. 학습된 행동 특성은 모두 유전된다.
  4. 유기체 속성과 환경적 요구의 상호작용으로 자연선택이 이루어진다.
  5. 자연선택을 통해 적응이 이루어진다.
(정답률: 87%)
  • "학습된 행동 특성은 모두 유전된다."는 진화론적 관점에서 옳지 않은 것입니다. 이는 유전자가 학습된 행동 특성을 직접적으로 결정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학습된 행동 특성은 환경적 요구와 유기체의 뇌 구조 및 기능 등의 복잡한 상호작용에 의해 형성되며, 이러한 요인들은 유전적 변이와 자연선택에 의해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유기체 속성과 환경적 요구의 상호작용으로 자연선택이 이루어진다."와 "자연선택을 통해 적응이 이루어진다."가 진화론적 관점에서 옳은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 학자와 그 주장의 연결이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ㄷ
  2. ㄴ, ㄹ
  3. ㄷ, ㄹ
(정답률: 41%)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 학습에 있어 기능주의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다윈(C. Darwin)의 진화론에서 영향을 받았다.
  2. 유기체의 신체적 적응 기능만을 강조하였다.
  3. 유기체의 정신과정과 행동이 유기체가 환경에 적응하도록 도와준다.
  4. 제임스(W. James)는 개인이 자신의 환경에 적응하도록 돕는 것이 의식의 목적이라고 하였다.
  5. 듀이(J. Dewey)는 심리학적 실험의 결과가 교육과 일상의 삶에 활용될 수 있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정답률: 78%)
  • "유기체의 신체적 적응 기능만을 강조하였다."가 옳지 않은 것은, 기능주의는 유기체의 정신과정과 행동이 유기체가 환경에 적응하도록 돕는 것을 강조하였기 때문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 학생의 학습에 대한 교사의 기대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ㄴ
  2. ㄴ, ㄷ
  3. ㄷ, ㄹ
  4. ㄱ, ㄴ, ㄹ
  5. ㄱ, ㄴ, ㄷ, ㄹ
(정답률: 69%)
  • - ㄱ: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수업에 참여하고,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며, 자신의 학습에 대한 책임감을 가지는 것을 기대한다.
    - ㄴ: 학생들이 학습에 대한 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을 기대한다.
    - ㄷ: 학생들이 학습에 대한 자신만의 방식을 찾아가며, 창의적인 문제해결 능력을 발휘하는 것을 기대한다.
    - ㄹ: 학생들이 학습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열정을 가지며, 자신의 능력을 계속해서 발전시키는 것을 기대한다.

    따라서, 정답은 "ㄱ, ㄴ, ㄷ, ㄹ" 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 외재적 보상의 효과에 관한 인지평가이론의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수행수준에 관계없이 과제 수행 자체에 대해 보상을 주는 경우 내재적 동기는 손상되지 않으며 오히려 증가한다.
  2. 보상을 받는 사람에게 자기결정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3. 보상을 통제로 받아들이면 내재적 동기를 감소시킬 가능성이 커진다.
  4. 보상을 정보로 받아들이면 유능감에 변화가 생기기 시작한다.
  5. 보상이 실제 행동 또는 발전과 연관될 때 개인에게 자신의 기술 또는 능력에 대한 정보를 줄 수 있다.
(정답률: 63%)
  • "수행수준에 관계없이 과제 수행 자체에 대해 보상을 주는 경우 내재적 동기는 손상되지 않으며 오히려 증가한다." 이 설명은 옳은 설명이다. 내재적 동기는 보상이 수행된 결과물에 대한 것이 아니라, 과제 자체에 대한 흥미와 만족감에 기인하기 때문에, 보상이 수행수준과는 무관하게 내재적 동기를 손상시키지 않는다. 오히려 보상이 주어질 가능성이 있는 경우, 개인은 더욱 노력하여 과제를 수행하게 되어 내재적 동기가 증가할 수 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8. 동기에 관한 자기결정성 이론이 가정하는 욕구가 아닌 것은?

  1. 유능(competence)
  2. 자율성(autonomy)
  3. 관계(relatedness)
  4. 환경과의 관계에서 자기결정적이고자 하는 욕구
  5. 외적 보상에 기반한 수행 욕구
(정답률: 67%)
  • 동기에 관한 자기결정성 이론은 개인이 내적으로 느끼는 유능, 자율성, 관계 세 가지 욕구가 충족될 때 높은 동기를 가진다고 가정합니다. 이 중에서 "외적 보상에 기반한 수행 욕구"는 내적으로 느끼는 욕구가 아니라 외부에서 주어지는 보상에 의해 수행욕구가 생기는 것이기 때문에 이론에서는 고려하지 않습니다. 즉, 이 욕구는 내적으로 느끼는 욕구가 아니기 때문에 자기결정성 이론에서는 중요한 역할을 하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9.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기본 가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특정 대상에 대해 특정 정서를 갖는 것은 학습으로 간주할 수 없다.
  2. 동물 연구에서 나온 학습 원리를 인간 학습에 적용할 수 있다.
  3. 새로운 행동의 형성ㆍ유지ㆍ제거는 환경과의 상호작용에 의해 결정된다.
  4. 정상행동 뿐만 아니라 이상행동도 동일한 학습원리로 설명할 수 있다.
  5. 직접 관찰할 수 있거나 측정 가능한 행동에 초점을 둔다.
(정답률: 69%)
  • "특정 대상에 대해 특정 정서를 갖는 것은 학습으로 간주할 수 없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이는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기본 가정 중 하나로, 개인의 행동은 환경과의 상호작용에 의해 결정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특정 대상에 대해 특정 정서를 갖는 것도 환경과의 상호작용에 의해 학습될 수 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0. 다음에 해당하는 개념은?

  1. 정적 강화
  2. 부적 강화
  3. 차별 강화
  4. 행동 연쇄
  5. 자기 강화
(정답률: 80%)
  • 이미 만들어진 부적을 사용하여 강화하는 것을 부적 강화라고 합니다. 그림에서는 부적을 사용하여 무기를 강화하는 모습이 나타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1. 행동주의 학습 개념과 사례의 연결이 옳지 않은 것은?

  1. 홍수법(flooding): 뱀 공포 치료를 원하는 내담자에게 뱀을 몸에 감고 1시간 이상을 버티게 했다.
  2. 조형(shaping): 옹아리를 시작한 아기에게 '엄마'라는 말을 가르치기 위해 '음음'→'음마'→'엄마' 단계로 강화하였다.
  3. 혐오치료(aversion therapy): 알코올 중독 치료를 원하는 내담자에게 구토제를 복용하도록 하여 술을 마실 때마다 구토를 경험하게 하였다.
  4. 자발적 회복(spontaneous recovery): 등교거부가 심한 학생에게 교문, 현관, 복도, 교실 순으로 조금씩 시간을 보내면서 자연스럽게 학교에 익숙해지도록 하였다.
  5. 소거(extinction): 우는 행동을 줄이기 위해 울 때마다 주었던 관심과 도움을 더 이상 주지 않았다.
(정답률: 82%)
  • 자발적 회복은 행동주의 학습 개념과 연결되지 않는다. 자발적 회복은 조건적 연합 학습에서 소멸된 반응이 일시적으로 다시 나타나는 현상을 말하며, 행동주의 학습 개념과는 관련이 없다. 따라서, 자발적 회복과 등교거부 학생에 대한 대처 방법이 연결되지 않는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2. 강화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ㄴ
  2. ㄴ, ㄷ
  3. ㄷ, ㄹ
  4. ㄱ, ㄴ, ㄹ
  5. ㄱ, ㄴ, ㄷ, ㄹ
(정답률: 87%)
  • 강화란, 어떤 대상의 성능이나 특성을 개선시키는 것을 말한다. 이 때, 대상의 성능이나 특성을 개선시키기 위해 사용되는 방법이 강화 방법이다.

    위의 그림에서는 "공격력 강화"라는 대상의 성능을 개선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강화석"을 사용하는 것이 나타나 있다. 이 때, 강화석을 사용하면 대상의 공격력이 일정 확률로 증가하게 된다.

    따라서, "ㄷ"와 "ㄹ"이 옳은 것은 다음과 같다.

    - "ㄷ": 강화석을 사용하면 대상의 공격력이 일정 확률로 증가하기 때문에, 대상의 공격력이 강화되는 것이다.
    - "ㄹ": 강화 방법 중 하나인 강화석을 사용하는 것으로, 대상의 성능을 개선시키는 방법 중 하나이다.

    따라서, "ㄷ"와 "ㄹ"이 옳은 것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3. 행동 수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ㄴ
  2. ㄴ, ㄷ
  3. ㄷ, ㄹ
  4. ㄱ, ㄴ, ㄹ
  5. ㄱ, ㄴ, ㄷ, ㄹ
(정답률: 66%)
  • - "ㄱ"은 행동 수정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수정할 의지를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 "ㄴ"은 행동 수정을 위해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 "ㄷ"는 행동 수정을 위해 적극적으로 실행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 "ㄹ"은 행동 수정의 결과를 평가하고, 필요한 경우 추가적인 수정을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ㄱ, ㄴ, ㄹ"이 옳은 정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4. 일차(primary) 강화물에 해당하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ㄹ
  2. ㄴ, ㄷ
  3. ㄷ, ㅁ
  4. ㄱ, ㄴ, ㄹ
  5. ㄴ, ㄷ, ㅁ
(정답률: 80%)
  • 본 해설은 비추 누적갯수 초과로 자동 블라인드 되었습니다.
    (AI해설 오류가 많아 비추 2개 이상시 자동 블라인드 됩니다.)
    해설을 보시기 원하시면 클릭해 주세요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5. 욕구위계이론에서 매슬로우(A. Maslow)가 주장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다양한 욕구 사이에 위계가 존재한다.
  2. 자아실현의 욕구는 욕구위계 중 가장 높은 단계에 해당한다.
  3. 아래 단계의 욕구가 어느 정도 충족된 후에 위 단계의 욕구가 나타나는 것이 일반적이다.
  4. 사랑과 소속의 욕구, 자존의 욕구, 자아실현의 욕구는 성장 욕구에 속한다.
  5. 안전의 욕구는 사랑과 소속의 욕구 아래 단계에 위치한다.
(정답률: 79%)
  • "사랑과 소속의 욕구, 자존의 욕구, 자아실현의 욕구는 성장 욕구에 속한다."는 옳은 내용이다.

    - 다양한 욕구 사이에 위계가 존재한다: 매슬로우는 인간의 욕구를 다섯 가지 단계로 나누어 위계를 부여하였다.
    - 자아실현의 욕구는 욕구위계 중 가장 높은 단계에 해당한다: 매슬로우는 인간이 자아실현을 향해 성장하며, 이를 위한 욕구가 가장 높은 단계에 위치한다고 주장하였다.
    - 아래 단계의 욕구가 어느 정도 충족된 후에 위 단계의 욕구가 나타나는 것이 일반적이다: 매슬로우는 인간이 기본적인 생존 욕구부터 충족시켜 나가며, 그 다음 단계의 욕구를 추구한다고 주장하였다.
    - 사랑과 소속의 욕구, 자존의 욕구, 자아실현의 욕구는 성장 욕구에 속한다: 매슬로우는 이들 욕구가 인간의 성장과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보았다.
    - 안전의 욕구는 사랑과 소속의 욕구 아래 단계에 위치한다: 매슬로우는 안전과 보안을 위한 욕구가 사랑과 소속의 욕구보다 낮은 단계에 위치한다고 주장하였다.

    따라서, "사랑과 소속의 욕구, 자존의 욕구, 자아실현의 욕구는 성장 욕구에 속한다."는 옳은 내용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6. 귀인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성공 상황에서 노력 요인으로 귀인할 경우 학습 행동을 동기화 할 수 있다.
  2. 귀인 성향은 과거 성공, 실패 상황에서의 반복적인 원인 탐색 경험에 의해 형성된다.
  3. 귀인의 결과에 따라 자부심, 죄책감, 수치심 등의 정서가 유발되기도 한다.
  4. 와이너(B. Weiner)는 인과 소재, 안정성, 통제성 등의 차원으로 귀인 유형을 구분하였다.
  5. 능력 귀인은 내적, 안정적, 통제 가능한 귀인 유형으로 분류된다.
(정답률: 75%)
  • "능력 귀인은 내적, 안정적, 통제 가능한 귀인 유형으로 분류된다."가 옳지 않은 설명이다. 능력 귀인은 외적, 불안정적, 통제 불가능한 귀인 유형으로 분류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7. 암묵기억(implicit memory)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습관은 암묵기억이 아니다.
  2. 절차기억은 암묵기억이다.
  3. 비선언적 기억(nondeclarative memory)이라고도 한다.
  4. 자전거를 타는 것은 암묵기억이다.
  5. 말로 표현되는 것이 아니다.
(정답률: 80%)
  • "습관은 암묵기억이 아니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습관은 암묵적으로 형성되는 행동 패턴으로, 암묵기억의 일종이다. 따라서 "습관은 암묵기억이다."가 맞는 설명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8. 망각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언어정보는 언어기억만 방해한다.
  2. 망각은 인출실패를 포함한다.
  3. 간섭(interference)이론보다는 쇠퇴(decay)이론에 의해 더 잘 설명된다.
  4. 망각의 유일한 원인은 부호화(encoding)실패이다.
  5. 역행간섭보다는 순행간섭이 망각에 더 큰 역할을 한다.
(정답률: 63%)
  • 망각은 인출실패를 포함한다는 것은 기억을 잊어버리는 것뿐만 아니라, 기억을 떠올리려고 시도했지만 실패하는 것도 포함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기억이 존재하지만 접근이 불가능한 상태를 말합니다. 이는 인출실패 이론에 따라 설명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9. 인지과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ㄴ
  2. ㄷ, ㄹ
  3. ㄱ, ㄴ, ㄷ
  4. ㄴ, ㄷ, ㄹ
  5. ㄱ, ㄴ, ㄷ, ㄹ
(정답률: 64%)
  • 인지과정은 외부 자극을 받아 정보를 받아들이고, 이를 처리하고 해석하는 과정이다. 이 과정에서는 세 가지 단계가 있다.

    ㄱ. 인지과정의 첫 번째 단계는 감각기관을 통해 외부 자극을 받아들이는 것이다. 이 단계에서는 눈, 귀, 코, 혀, 피부 등의 감각기관을 통해 외부 자극을 받아들인다.

    ㄴ. 인지과정의 두 번째 단계는 받아들인 정보를 처리하고 해석하는 것이다. 이 단계에서는 받아들인 정보를 기억하고, 이전에 학습한 지식과 연결하여 해석한다.

    ㄷ. 인지과정의 세 번째 단계는 해석된 정보를 이용하여 적절한 대응을 하는 것이다. 이 단계에서는 해석된 정보를 바탕으로 적절한 행동을 취하거나, 적절한 결정을 내린다.

    따라서, "ㄱ, ㄴ, ㄷ"이 옳은 답이다. 이유는 인지과정은 외부 자극을 받아들이는 것부터 적절한 대응을 하는 것까지의 과정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0. 해마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외현기억에 중요한 기능을 한다.
  2. 장기기억은 응고화되면 해마보다는 대뇌피질에 의존한다.
  3. 공간기억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4. 손상되면 학습이 불가능하다.
  5. 손상되면 부신호르몬 분비가 증가한다.
(정답률: 74%)
  • 해마가 손상되면 학습이 불가능하다는 설명은 옳지 않습니다. 해마는 학습과 기억에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다른 뇌 영역들도 함께 작용하여 학습과 기억이 이루어집니다. 따라서 해마가 손상되어도 일부 학습과 기억은 가능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1. 장기상승작용(long-term potentiation)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ㄴ
  2. ㄴ, ㄷ
  3. ㄱ, ㄷ, ㄹ
  4. ㄴ, ㄷ, ㄹ
  5. ㄱ, ㄴ, ㄷ, ㄹ
(정답률: 55%)
  • - 장기상승작용(long-term potentiation)은 시냅스 강화 현상 중 하나로, 시냅스에서 자극이 반복되면 그 효과가 오래 지속되는 현상을 말한다.
    - 이러한 장기상승작용은 뇌의 학습과 기억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 "ㄱ. 시냅스에서 자극이 반복되면 그 효과가 오래 지속되는 현상"은 장기상승작용의 정의에 해당한다.
    - "ㄴ. 뇌의 학습과 기억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장기상승작용의 의의에 해당한다.
    - "ㄷ. 시냅스 강화 현상 중 하나"는 장기상승작용이 시냅스 강화 현상 중 하나임을 나타낸다.
    - "ㄹ. 자극이 반복되면 그 효과가 오래 지속되는 현상"은 장기상승작용의 특징 중 하나이다.
    - 따라서, 정답은 "ㄱ, ㄴ, ㄷ, ㄹ"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2. 뇌 쾌락중추에 강화물로 직접적인 전기 자극을 주는 것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훈련 이전의 박탈은 필요 없다.
  2. 포만 상태가 발생한다.
  3. 인간에게만 작용한다.
  4. 급격히 소거되지 않는다.
  5. 대부분의 강화 계획(schedule)에 작용한다.
(정답률: 42%)
  • 뇌 쾌락중추에 강화물로 직접적인 전기 자극을 주는 것은 "인간에게만 작용한다."는 옳은 설명이다. "훈련 이전의 박탈은 필요 없다."는 이유는 강화물을 통해 원하는 행동을 강화시키기 위해서는 이미 그 행동이 일어난 후에 강화물을 제공해야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훈련 이전에 박탈을 시키는 것은 효과적이지 않다. "포만 상태가 발생한다."는 강화물을 계속해서 제공하면 뇌에서 쾌락을 느끼는 것이 아니라 포만감을 느끼게 되어 더 이상 강화효과가 없어지는 상태를 말한다. "급격히 소거되지 않는다."는 강화효과가 일정 시간동안 지속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대부분의 강화 계획(schedule)에 작용한다."는 강화효과를 일정한 시간 간격으로 제공하는 강화 계획(schedule)에 대한 설명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3. 반두라(A. Bandura)의 관찰학습 과정 중 파지과정(retentional process)에서 발생하지 않는 것은?

  1. 인지적 조직화
  2. 인지적 시연
  3. 행위의 관찰
  4. 상징적 부호화
  5. 시연의 활성
(정답률: 64%)
  • 파지과정은 관찰한 행동을 기억하고 유지하는 과정이다. 따라서 "행위의 관찰"은 이미 관찰한 행동을 다시 관찰하는 것으로 파지과정에서 발생하지 않는다. 다른 보기들은 파지과정에서 발생하는 과정들이다. "인지적 조직화"는 관찰한 행동을 기존의 지식과 연결하여 이해하는 과정이고, "인지적 시연"은 관찰한 행동을 스스로 시도해보며 익히는 과정이다. "상징적 부호화"는 관찰한 행동을 기호나 상징으로 변환하여 기억하는 과정이며, "시연의 활성"은 관찰한 행동을 실제로 시도해보며 익히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활동적인 요소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4. 메타인지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학습과 기억을 증진시키기 위해 자신의 학습과 인지 과정을 조절하는 것이다.
  2. 메타인지가 활성화되면 학습방해가 일어나지 않는다.
  3. 자신의 현재 지식수준을 점검하는 것은 메타인지 기술이다.
  4. 집중이 잘 되는 장소를 찾는 것은 메타인지 기술이다.
  5. 자신이 읽은 내용에 대해 질문하는 것은 메타인지 기술이다.
(정답률: 69%)
  • "메타인지가 활성화되면 학습방해가 일어나지 않는다."는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메타인지가 활성화되면 학습과 기억을 증진시키지만, 학습방해가 일어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너무 많은 메타인지 활동이 학습 자체를 방해할 수 있습니다. 메타인지는 학습과 기억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지만, 적절한 수준에서 사용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5. 사회인지이론에서 자기조절(self-regulation)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ㄴ
  2. ㄴ, ㄹ
  3. ㄱ, ㄴ, ㄷ
  4. ㄴ, ㄷ, ㄹ
  5. ㄱ, ㄴ, ㄷ, ㄹ
(정답률: 56%)
  • - 자기조절이란 개인이 자신의 감정, 생각, 행동을 조절하는 능력을 말한다.
    - 사회인지이론에서는 자기조절을 위해 다음과 같은 과정이 필요하다고 한다.
    - ㄱ. 자극 인지: 자신이 어떤 상황에서 어떤 감정을 느끼는지 인지한다.
    - ㄴ. 자기평가: 자신의 감정이 적절한지, 그에 대한 대처가 적절한지 평가한다.
    - ㄷ. 자기감시: 자신의 감정, 생각, 행동을 지속적으로 감시하며 조절한다.
    - 따라서 "ㄱ, ㄴ, ㄷ"가 모두 옳은 설명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과목: 청소년 이해론

26. 청소년기의 일반적인 발달 특징으로 옳은 것은?

  1. 정서표현이 아동기보다 더 직접적이고 일시적이다.
  2. 사춘기는 남아가 여아보다 더 빨리 시작된다.
  3. 청소년 초기보다 후기에 성역할 고정관념이 강화된다.
  4. 에스트로겐은 여아의 사춘기 발달에 중요하다.
  5. 동조행동에 대한 또래집단의 압력은 약화된다.
(정답률: 50%)
  • 에스트로겐은 여아의 생식기관, 유방, 뼈 등의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사춘기 발달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여아의 사춘기 발달에는 에스트로겐이 중요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7. 학교 밖 청소년 지원에 관한 법률상 '학교 밖 청소년'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중학교에서 2개월 동안 무단결석한 청소년
  2. 중학교에서 질병으로 6개월째 취학을 유예한 청소년
  3. 중학교 졸업 후 고등학교에 진학하지 않은 청소년
  4. 고등학교에서 제적 처분된 청소년
  5. 고등학교를 자퇴한 청소년
(정답률: 52%)
  • "중학교에서 2개월 동안 무단결석한 청소년"은 이미 학교에 속해있는 학생이기 때문에 학교 밖 청소년으로 분류되지 않습니다. 학교 밖 청소년은 학교에 속해있지 않은 청소년을 말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8. 다음에서 설명하는 문화이론의 관점은?

  1. 문화기능주의적 관점
  2. 문화진화론적 관점
  3. 문화갈등론적 관점
  4. 문화상대주의적 관점
  5. 문화관념론적 관점
(정답률: 49%)
  • 이 그림은 문화기능주의적 관점에서 볼 때, 문화가 사회적 통합과 안정, 그리고 개인의 만족과 행복에 기여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즉, 문화는 사회적으로 중요한 역할을 하며, 사회의 안정과 개인의 만족을 위해 필수적인 존재라는 것을 강조하는 관점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9. 설리반(H. Sullivan)이 주장한 대인관계 발달이론의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아동기에는 부모의 관심을 얻으려는 욕구가 강하다.
  2. 편안하고 성공적인 대인관계가 인생에서 가장 중요하다.
  3. 전(前)청소년기에는 단짝친구관계를 형성하려는 욕구가 강하다.
  4. 인간은 자신 속에 없는 것도 타인에게서 발견할 수 있다.
  5. 청소년 초기에는 이성관계를 형성하려는 욕구가 강하다.
(정답률: 17%)
  • 설리반(H. Sullivan)이 주장한 대인관계 발달이론의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인간은 자신 속에 없는 것도 타인에게서 발견할 수 있다." 입니다.

    이론에서는 아동기에는 부모의 관심을 얻으려는 욕구가 강하고, 전(前)청소년기에는 단짝친구관계를 형성하려는 욕구가 강하며, 청소년 초기에는 이성관계를 형성하려는 욕구가 강하다고 주장합니다. 또한, 편안하고 성공적인 대인관계가 인생에서 가장 중요하다고도 말합니다.

    인간은 자신의 내면을 탐구하고 발견하는 과정에서 타인과의 대화와 상호작용을 통해 새로운 것을 배우고 발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인간은 자신 속에 없는 것도 타인에게서 발견할 수 있다."는 내용은 옳은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0. 청소년 관련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청소년 연령이 바르게 연결된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ㄴ
  2. ㄱ, ㄷ
  3. ㄱ, ㄹ
  4. ㄴ, ㄷ, ㅁ
  5. ㄴ, ㄷ, ㄹ, ㅁ
(정답률: 45%)
  • 정답은 "ㄱ, ㄷ"입니다.

    청소년 관련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청소년 연령은 만 18세 미만입니다. 이에 따라서, 청소년 보호를 위한 법적 제한이나 규제는 만 18세 미만의 청소년에게 적용됩니다.

    그러나 "ㄱ, ㄴ"과 "ㄱ, ㄹ"은 잘못된 연결입니다. "ㄱ, ㄴ"은 만 19세 미만, "ㄱ, ㄹ"은 만 17세 미만을 의미합니다. 이는 청소년 관련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청소년 연령과 일치하지 않으므로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또한, "ㄴ, ㄷ, ㅁ"과 "ㄴ, ㄷ, ㄹ, ㅁ"은 모두 청소년 관련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청소년 연령과 관련이 없는 다른 법적 제한이나 규제를 나타내는 것이므로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1. 소년법상 소년에 대한 보호처분 결정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ㄴ
  2. ㄱ, ㄷ, ㄹ
  3. ㄴ, ㄷ, ㄹ
  4. ㄱ, ㄴ, ㄷ, ㄹ
  5. ㄱ, ㄷ, ㄹ, ㅁ
(정답률: 17%)
  • 소년법상 소년에 대한 보호처분 결정은 소년의 인권을 보호하고 범죄를 예방하기 위한 것입니다. 따라서, "ㄱ"은 소년의 인권을 침해하는 것이므로 옳지 않습니다. "ㄴ"은 범죄를 예방하는 것에는 도움이 되지만, 소년의 인권을 침해할 수 있으므로 옳지 않습니다. "ㄷ"는 소년의 인권을 보호하면서도 범죄를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이므로 옳습니다. "ㄹ"은 소년의 인권을 보호하면서도 범죄를 예방하는 것에 도움이 되므로 옳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ㄱ, ㄷ, ㄹ"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2. 지역사회 청소년통합지원체계와 연계 가능한 기관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ㄷ
  2. ㄴ, ㄷ, ㄹ
  3. ㄱ, ㄴ, ㄷ, ㄹ
  4. ㄱ, ㄴ, ㄹ, ㅁ
  5. ㄱ, ㄴ, ㄷ, ㄹ, ㅁ
(정답률: 38%)
  • 지역사회 청소년통합지원체계는 청소년들의 문제를 종합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체계이며, 이를 위해 다양한 기관들과 연계하여 지원해야 합니다. 따라서 "ㄱ, ㄴ, ㄷ, ㄹ, ㅁ" 모두 지역사회 청소년통합지원체계와 연계 가능한 기관들을 모두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모두 정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3. 일반적으로 청소년기에 발달하는 타인에 대한 인상형성(impression formation)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점점 더 조직화된다.
  2. 점진적으로 분화된다.
  3. 보다 더 추상적이 된다.
  4. 추론을 더 많이 사용한다.
  5. 점점 더 자기중심적이 된다.
(정답률: 50%)
  • 일반적으로 청소년기에 발달하는 타인에 대한 인상형성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점점 더 자기중심적이 된다." 이다. 이유는 청소년기에는 사회적 관심과 자아성찰이 높아지기 때문에 타인의 시선을 의식하고 타인의 반응에 민감해지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타인에 대한 인상형성에서는 자기중심적인 요소보다는 타인의 관점과 반응을 고려하는 추론과 추상화가 더 중요하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4. 친구, 이웃, 학교 등 사회와의 결속이 약한 사람이 비행을 쉽게 저지른다는 비행이론은?

  1. 사회유대이론
  2. 차별접촉이론
  3. 사회학습이론
  4. 아노미이론
  5. 낙인이론
(정답률: 57%)
  • 사회유대이론은 사회와의 결속이 약한 사람들이 비행을 쉽게 저지른다는 이론입니다. 이들은 사회적인 지지와 안정감을 느끼지 못하며, 비행을 통해 자신의 존재감을 확인하고자 합니다. 따라서 사회적인 유대가 강화되면 비행을 저지를 가능성이 줄어들게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5. 유엔아동권리협약의 기본원칙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1. 차별금지의 원칙
  2. 권한제한의 원칙
  3. 아동의사 존중의 원칙
  4. 아동이익 최우선의 원칙
  5. 생명ㆍ생존ㆍ발달 존중의 원칙
(정답률: 49%)
  • 유엔아동권리협약의 기본원칙 중에서 "권한제한의 원칙"은 포함되지 않는다. 이는 다른 원칙들과는 달리 아동의 권리를 제한할 수 있는 경우를 규정하는 것이 아니라, 아동의 권리를 보호하고 존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원칙들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6. 프로이드(S. Freud)의 방어기제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ㄴ
  2. ㄷ, ㄹ
  3. ㄱ, ㄴ, ㄷ
  4. ㄱ, ㄴ, ㄷ, ㄹ
  5. ㄱ, ㄴ, ㄷ, ㄹ, ㅁ
(정답률: 57%)
  • - ㄱ: 부인(defense mechanism of denial)은 현실을 인식하지 않거나 거부하는 방어기제이다.
    - ㄴ: 일화(defense mechanism of displacement)는 감정이나 충동을 다른 대상에게 전이시켜 표출하는 방어기제이다.
    - ㄷ: 반사작용(defense mechanism of reaction formation)은 자신이 원하는 것과 반대되는 것을 강조하여 표출하는 방어기제이다.
    - ㄹ: 합리화(defense mechanism of rationalization)는 자신의 행동이나 생각을 합리적인 이유로 설명하는 방어기제이다.

    따라서, ㄱ, ㄴ, ㄷ, ㄹ 모두가 프로이드의 방어기제에 대한 설명으로 옳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7. 청소년비행 중 지위비행에 해당하는 것은?

  1. 절도
  2. 주거침입
  3. 음주
  4. 폭행
  5. 친구 협박
(정답률: 59%)
  • 청소년비행 중에는 지위비행이라는 범죄가 있습니다. 이는 비행 중에 음주를 하거나, 비행기 내에서 술을 마시는 등의 행위를 말합니다. 따라서 "음주"가 정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8.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물질문화와 정신문화 간의 간격이 점점 더 벌어지는 현상은?

  1. 문화접변
  2. 문화전계
  3. 문화결핍
  4. 문화이식
  5. 문화지체
(정답률: 37%)
  •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물질문화는 발전하고 있지만, 정신문화는 그 발전 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둘 간의 간격이 벌어지는 현상을 문화지체라고 합니다. 즉, 물질적인 발전은 있지만 정신적인 발전이 따라오지 못해 문화적인 발전이 늦어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9. 셀만(R. Selman)의 역할수용능력 발달단계 중 제3자적 역할수용단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ㄴ
  2. ㄷ, ㄹ
  3. ㄱ, ㄴ, ㄷ
  4. ㄱ, ㄴ, ㄹ
  5. ㄴ, ㄷ, ㄹ
(정답률: 55%)
  • - 제3자적 역할수용단계란 다른 사람의 관점을 이해하고 그것을 자신의 관점과 조화시키는 단계이다.
    - "ㄱ, ㄴ"은 다른 사람의 관점을 이해하고 그것을 자신의 관점과 조화시키는 능력이 발달한 것을 나타낸다.
    - "ㄷ, ㄹ"은 자신의 관점과 다른 사람의 관점을 구분하는 능력이 발달한 것을 나타낸다.
    - "ㄱ, ㄴ, ㄷ"는 다른 사람의 관점을 이해하고 그것을 자신의 관점과 조화시키는 능력과 자신의 관점과 다른 사람의 관점을 구분하는 능력이 모두 발달한 것을 나타낸다.
    - "ㄱ, ㄴ, ㄹ"은 다른 사람의 관점을 이해하고 그것을 자신의 관점과 조화시키는 능력과 자신의 관점과 다른 사람의 관점을 구분하는 능력이 모두 발달하고, 그것을 토대로 상황에 맞게 적절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이 발달한 것을 나타낸다.
    - "ㄴ, ㄷ, ㄹ"은 자신의 관점과 다른 사람의 관점을 구분하는 능력과 그것을 토대로 적절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이 발달한 것을 나타낸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0. 청소년쉼터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문제 오류로 실제 시험에서는 1, 4번이 정답처리 되었습니다. 여기서는 1번을 누르면 정답 처리 됩니다.)

  1. 일시쉼터는 가출청소년을 24시간 이내 일시 보호하는 곳이다.
  2. 일시쉼터는 조기발견과 초기개입을 목적으로 한다.
  3. 단기쉼터는 가출청소년을 3개월 내외 보호하는 곳으로 가정 및 사회복귀를 목적으로 한다.
  4. 중장기쉼터는 가정복귀가 어려운 가출청소년을 1년 이내로 보호하는 곳이다.
  5. 중장기쉼터는 가출청소년의 자립지원을 목적으로 한다.
(정답률: 53%)
  • "일시쉼터는 가출청소년을 24시간 이내 일시 보호하는 곳이다." 이 설명이 옳지 않은 것은 아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1. 바움린드(D. Baumrind)의 부모 유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권위있는(authoritative) 부모는 자녀의 독립심을 격려한다.
  2. 권위있는(authoritative) 부모는 훈육 시 논리적으로 설명한다.
  3. 권위주의적(authoritarian) 부모는 애정적, 반응적이고 자녀와 항상 대화를 갖는다.
  4. 허용적(indulgent) 부모는 일관성 없는 훈육을 한다.
  5. 허용적(indulgent) 부모는 자녀에 대한 통제가 거의 없다.
(정답률: 69%)
  • "권위주의적(authoritarian) 부모는 애정적, 반응적이고 자녀와 항상 대화를 갖는다."는 옳지 않은 설명이다. 권위주의적 부모는 자녀에게 엄격한 규칙을 부과하고 훈육 시 체벌을 가하는 경향이 있으며, 자녀와 대화를 나누는 것보다는 명령을 내리는 것에 더 초점을 둔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2. 자신의 흥미와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규범을 준수하는 사람이 있다면, 이는 콜버그(L. Kohlberg)의 도덕성발달 단계 중 어느 단계에 해당되는가?

  1. 법과 질서 지향
  2. 도구적 상대주의 지향
  3. 착한 아이 지향
  4. 벌과 복종 지향
  5. 사회계약 지향
(정답률: 50%)
  • 해당 사람은 "도구적 상대주의 지향"에 해당한다. 이는 콜버그의 도덕성발달 이론에서 2단계에 해당하는 단계로, 자신의 이익을 위해 다른 사람과 교환하는 관계에서 규범을 준수하며, 상대방의 이익도 고려하는 단계이다. 이 단계에서는 법과 질서보다는 개인적인 이익과 상대방의 이익이 중요시되며, 규범을 준수하는 것은 이익을 얻기 위한 수단으로 인식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3. 긴즈버그(E. Ginzberg)의 직업선택 발달이론 중 현실기(realistic period)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아동기에 경험한다.
  2. 시험기(tentative period) 다음에 경험한다.
  3. 주로 자신의 기호와 흥미에 기초한 선택을 한다.
  4. 현실적 고려 없이 자신의 직업을 선택한다.
  5. 눈에 잡히는 특성만으로 세상을 이해한다.
(정답률: 37%)
  • 긴즈버그의 직업선택 발달이론에서 현실기(realistic period)는 시험기(tentative period) 다음에 경험하는 단계이다. 시험기에서는 다양한 직업을 시도해보고 탐구하는 단계이지만, 현실기에서는 자신의 능력과 관심사를 고려하여 현실적인 직업을 선택하게 된다. 따라서, "시험기(tentative period) 다음에 경험한다."가 정답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4.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상 학교폭력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신체ㆍ언어ㆍ성ㆍ사이버 폭력, 따돌림, 금품갈취 등이 포함된다.
  2. 학교 내외에서 학생을 대상으로 발생한 폭력이다.
  3. 학교폭력 관련 사항을 심의하는 교내 기구는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이다.
  4. 학교장은 학생, 교직원 및 학부모 대상 학교폭력 예방교육을 학기별 1회 이상 실시해야 한다.
  5.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는 피해학생 보호 조치로 학교장에게 피해학생의 전학을 요청할 수 있다.
(정답률: 63%)
  •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는 피해학생 보호 조치로 학교장에게 피해학생의 전학을 요청할 수 있다."는 옳은 설명입니다.

    이유는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에서는 학교폭력 대책자치위원회가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 수립, 시행, 평가 등을 담당하며, 이를 위해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피해학생 보호를 위해 전학을 요청하는 것도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가 취할 수 있는 조치 중 하나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5. 청소년 흡연예방과 관련된 정부 부처별 정책이 바르게 연결된 것은?

  1. 교육부 - 건강증진법 제정ㆍ운영
  2. 보건복지부 - 담배사업법 제정ㆍ운영
  3. 여성가족부 - 청소년보호종합대책 추진
  4. 문화체육관광부 - 인터넷상의 청소년 유해약물 유통 규제
  5. 경찰청 - 흡연관련 영상물 등급 분류 소위원회 운영
(정답률: 46%)
  • 여성가족부는 청소년보호종합대책을 추진하여 청소년들이 흡연을 하지 않도록 예방하는 정책을 수립하고 이를 실행하는 역할을 맡고 있기 때문에, 청소년 흡연예방과 관련된 정부 부처별 정책이 바르게 연결된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6. 다음에 해당되는 학자는?

  1. 홀(S. Hall)
  2. 프로이드(S. Freud)
  3. 에릭슨(E. Erikson)
  4. 반두라(A. Bandura)
  5. 피아제(J. Piaget)
(정답률: 45%)
  • 이 그림은 "자아 정체성 발달 모델"을 제시한 홀(S. Hall)의 모델입니다. 이 모델은 자아 정체성 발달에 있어서 정체성 위기를 겪는 시기가 있고, 이를 극복하면 자아 정체성이 강화된다는 것을 주장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홀(S. Hall)"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7. 다문화가족의 청소년 지원을 위한 이주배경청소년지원센터 설치ㆍ운영을 규정하고 있는 법은?

  1. 다문화가족지원법
  2. 청소년 기본법
  3. 청소년 보호법
  4. 청소년활동 진흥법
  5. 청소년복지 지원법
(정답률: 38%)
  • 다문화가족의 청소년 지원을 위한 이주배경청소년지원센터 설치ㆍ운영을 규정하고 있는 법은 "청소년복지 지원법"입니다. 이 법은 청소년의 건전한 성장과 복지를 증진하기 위한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고, 다문화가족 등 취약계층 청소년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기 위해 제정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이주배경 청소년을 위한 지원센터 설치와 운영이 규정되어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8. 청소년복지 지원법상 일정기간 지원을 받았는데도 가정ㆍ학교ㆍ사회로 복귀하여 생활할 수 없는 청소년에게 자립하여 생활할 수 있는 능력과 여건을 갖추도록 지원하는 시설은?

  1. 청소년쉼터
  2. 청소년회복지원시설
  3. 청소년자립지원관
  4. 청소년치료재활센터
  5. 청소년특화시설
(정답률: 62%)
  • 청소년자립지원관은 일정기간 청소년복지 지원법에 따라 지원을 받았지만 가정, 학교, 사회로 복귀하여 생활할 수 없는 청소년들에게 자립하여 생활할 수 있는 능력과 여건을 갖출 수 있도록 지원하는 시설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의 정답은 청소년자립지원관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9. 다음 현상은 마르샤(J. Marcia)의 자아정체감 상태 중 어디에 해당하는가?

  1. 정체감 유예
  2. 정체감 분리
  3. 정체감 성취
  4. 정체감 혼미
  5. 정체감 유실
(정답률: 50%)
  • 위 그림은 청소년기에 자아정체감을 형성하는 과정 중 "정체감 유예"에 해당한다. 이는 아직 자신의 정체성을 찾지 못하고 불안정한 상태로, 다양한 시도와 경험을 통해 자신의 정체성을 찾아가는 단계이다. 따라서, "정체감 유예"가 정답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0. 다음이 설명하는 청소년 참여기구는?

  1. 청소년의회
  2. 청소년특별회의
  3. 청소년운영위원회
  4. 청소년참여위원회
  5. 청소년지역사회위원회
(정답률: 40%)
  • 위 그림은 청소년운영위원회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청소년운영위원회는 학교나 지역사회에서 청소년들이 함께 모여 자신들의 의견을 나누고, 문제를 해결하며, 다양한 활동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기구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과목: 청소년 수련 활동론

51. 청소년활동 진흥법상 청소년활동시설이 아닌 것은?

  1. 청소년특화시설
  2. 청소년회복지원시설
  3. 유스호스텔
  4. 평생교육시설
  5. 과학관
(정답률: 14%)
  • 청소년특화시설, 유스호스텔, 평생교육시설, 과학관은 모두 청소년활동을 위한 시설이지만, 청소년회복지원시설은 청소년들의 심리적, 사회적, 신체적 문제를 해결하고 회복을 돕는 시설이기 때문에 다른 시설과 구분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2. 인증수련활동의 최대 유효기간은 인증 받은 날로부터 몇 년 이내인가?

  1. 1년
  2. 3년
  3. 4년
  4. 6년
  5. 7년
(정답률: 23%)
  • 인증수련활동의 최대 유효기간은 4년이다. 이는 인증 받은 기술이나 지식이 빠르게 변화하는 현대 사회에서 최신 기술과 지식을 유지하기 위해 일정 기간마다 인증을 새로 받아야 함을 의미한다. 따라서 4년이라는 기간은 인증 받은 기술이나 지식이 유효한 기간을 보장하면서도, 일정한 주기로 인증을 갱신할 수 있도록 충분한 시간을 제공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3. 청소년 기본법령상 1급 청소년지도사가 반드시 배치되어야 하는 경우는?

  1. 청소년회원 수가 2,000명 이하인 청소년단체
  2. 수용정원이 500명 이하인 청소년수련원
  3. 수용정원이 500명 이하인 청소년수련관
  4. 숙박정원이 500명 이하인 유스호스텔
  5. 수용정원이 500명 이하인 청소년문화의집
(정답률: 20%)
  • 청소년 기본법령상 1급 청소년지도사가 반드시 배치되어야 하는 경우는 수용정원이 500명 이하인 청소년수련관입니다. 이는 청소년들이 수련을 하며 성장하는 공간에서 안전하고 적절한 지도를 받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청소년단체, 청소년수련원, 유스호스텔, 청소년문화의집 등으로, 이들은 청소년들이 활동하는 공간이지만, 수용정원이나 숙박정원 등의 조건에 따라서는 1급 청소년지도사가 필요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4. 청소년참여정책의 성과와 특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청소년특별회의는 2년마다 정책과제를 발굴ㆍ건의한다.
  2. 청소년특별회의는 청소년정책과제의 설정ㆍ추진ㆍ점검을 위해 청소년전문가와 청소년이 함께 참여한다.
  3. 2012년 여성가족부는 청소년참여 정책공로로 UN공공행정상을 수상하였다.
  4. 청소년참여위원회는 중앙부처와 지방자치단체에 청소년활동, 정책 등을 건의ㆍ시행함을 목적으로 한다.
  5. 청소년운영위원회는 공공청소년수련시설에서 청소년의 욕구와 의견을 반영하고자 설치ㆍ운영되고 있다.
(정답률: 27%)
  • "청소년특별회의는 2년마다 정책과제를 발굴ㆍ건의한다."는 옳은 설명이다. 청소년특별회의는 청소년이 직접 참여하여 정책과제를 발굴하고 건의하는 곳으로, 2년마다 모여 정책과제를 발굴ㆍ건의한다. 이를 통해 청소년의 의견이 반영된 정책이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5. 칙센트미하이(M. Csikszentmihalyi)의 몰입경험 이론에서 활동과제의 수준이 자신의 수행능력보다 낮을 때 나타나는 것은?

  1. 불안(anxiety)
  2. 몰입(flow)
  3. 걱정(worry)
  4. 지루함(boredom)
  5. 각성(arousal)
(정답률: 33%)
  • 활동과제의 수준이 자신의 수행능력보다 낮을 때는 지루함이 나타납니다. 이는 도전적인 요소가 부족하여 뇌가 자극을 받지 못하고 지루해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적절한 도전 수준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6. 청소년활동 진흥법상 시설붕괴 우려로 안전 확보가 현저히 미흡한 경우 시장ㆍ군수ㆍ구청장이 청소년수련활동 주최자에게 시설운영 또는 활동의 중지를 명할 수 있는 최대 기간은?

  1. 3개월
  2. 4개월
  3. 5개월
  4. 6개월
  5. 1년
(정답률: 23%)
  • 청소년활동 진흥법 제16조에 따르면, 청소년수련활동 주최자가 안전 확보가 현저히 미흡한 경우 시장ㆍ군수ㆍ구청장은 시설운영 또는 활동의 중지를 명할 수 있으며, 이 경우 명령을 받은 주최자는 즉시 이행해야 합니다. 이때, 최대 중지 기간은 3개월로 정해져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3개월"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7. 집단중심의 청소년활동 지도방법에 해당하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ㄴ, ㄷ
  2. ㄱ, ㄷ, ㄹ
  3. ㄱ, ㄹ, ㅁ
  4. ㄴ, ㄹ, ㅁ
  5. ㄱ, ㄴ, ㄹ, ㅁ
(정답률: 17%)
  • 집단중심의 청소년활동 지도방법은 참여와 상호작용을 중심으로 하는 방법이다. 따라서 "ㄱ, ㄹ, ㅁ"은 모두 참여와 상호작용을 중요시하는 방법들이기 때문에 해당한다. "ㄱ"은 그룹활동을 통해 참여와 상호작용을 촉진하는 방법, "ㄹ"은 리더십을 발휘하면서 그룹 내에서 참여와 상호작용을 유도하는 방법, "ㅁ"은 놀이와 게임 등을 통해 참여와 상호작용을 유도하는 방법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8. 청소년활동 진흥법상 청소년수련활동인증프로그램의 신청 시 작성해야 할 내용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ㄴ, ㄹ
  2. ㄴ, ㄷ, ㅁ
  3. ㄱ, ㄴ, ㄷ, ㅁ
  4. ㄴ, ㄷ, ㅁ, ㅂ
  5. ㄷ, ㄹ, ㅁ, ㅂ
(정답률: 30%)
  • "ㄱ, ㄴ, ㄷ, ㅁ"은 청소년활동 진흥법에서 요구하는 청소년수련활동인증프로그램의 신청 시 작성해야 할 내용 중 필수적으로 포함되어야 하는 내용들입니다. "ㄱ"은 프로그램명, "ㄴ"은 프로그램 기간, "ㄷ"은 프로그램 내용, "ㅁ"은 프로그램 목표 및 효과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이들 내용은 반드시 작성되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9. 청소년활동 진흥법상 숙박형 청소년수련활동에 해당되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ㄴ
  2. ㄱ, ㄴ, ㄷ
  3. ㄱ, ㄷ, ㄹ
  4. ㄴ, ㄷ, ㄹ
  5. ㄱ, ㄴ, ㄷ, ㄹ
(정답률: 25%)
  • 정답은 "ㄱ, ㄴ, ㄷ" 입니다.

    청소년활동 진흥법에서는 청소년수련활동을 숙박형과 일반형으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숙박형 청소년수련활동은 숙소에서 청소년들이 함께 생활하며 교육, 체육, 문화 등의 활동을 하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보기에서 "ㄱ"인 청소년수련원, "ㄴ"인 청소년캠프, "ㄷ"인 청소년여름캠프는 모두 숙박형 청소년수련활동에 해당됩니다.

    그러나, "ㄱ, ㄴ, ㄷ, ㄹ" 모두를 선택하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ㄹ"인 청소년문화센터는 일반형 청소년수련활동에 해당되기 때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0.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제시하고 있는 창의적 체험활동의 4대 영역 중 다음이 설명하고 있는 것은?

  1. 자치활동
  2. 적응활동
  3. 진로활동
  4. 행사활동
  5. 동아리활동
(정답률: 33%)
  •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제시하고 있는 창의적 체험활동의 4대 영역 중 "동아리활동"은 학생들이 자유롭게 관심과 취미를 발휘하며, 동료들과 함께 창의적인 활동을 경험하고 자신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활동을 의미합니다. 이는 학생들의 자기주도적인 학습과 창의성 발휘를 도모하며, 사회성과 협력심을 기를 수 있는 중요한 활동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1. 청소년 자기도전포상제에 참여할 수 있는 청소년의 연령은?

  1. 만 9세 ∼ 만 13세
  2. 만 10세 ∼ 만 14세
  3. 만 11세 ∼ 만 15세
  4. 만 12세 ∼ 만 16세
  5. 만 13세 ∼ 만 17세
(정답률: 23%)
  • 청소년 자기도전포상제는 만 9세부터 만 13세까지의 청소년이 참여할 수 있습니다. 이는 해당 대회의 목적과 규정에 따라 결정된 것으로, 이 연령대의 청소년들이 자신의 잠재력을 발휘하고 도전하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함입니다. 다른 연령대의 청소년들은 다른 대회나 프로그램을 통해 자신의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2. 규범적 요구(normative needs)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객관적인 차원에서 진단된 요구이다.
  2. 인증기준에 의해 결정되는 요구도 포함된다.
  3. 성취기준에 의해 결정된 요구도 포함된다.
  4. 학습자 개인이 주관적으로 인지한 요구를 말한다.
  5. 자격기준에 의해 결정된 요구도 포함된다.
(정답률: 18%)
  • "학습자 개인이 주관적으로 인지한 요구를 말한다."는 규범적 요구(normative needs)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이다. 규범적 요구는 학습자 개인의 주관적인 요구가 아닌, 객관적인 차원에서 진단된 요구, 인증기준에 의해 결정되는 요구, 성취기준에 의해 결정된 요구, 자격기준에 의해 결정된 요구 등이 포함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3. 청소년활동 진흥법령상 다음의 입지조건을 갖추어야 하는 수련시설은?

  1. 청소년수련관, 청소년문화의집
  2. 청소년수련관, 청소년야영장
  3. 청소년수련원, 청소년문화의집
  4. 청소년수련원, 청소년야영장
  5. 청소년야영장, 청소년특화시설
(정답률: 10%)
  • 청소년활동 진흥법령상 수련시설은 청소년의 체육, 문화, 예술, 지도력 등을 향상시키기 위한 시설로서, 청소년이 안전하게 활동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야 합니다. 따라서 청소년수련원과 청소년야영장은 청소년특화시설로서, 청소년이 안전하게 활동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며, 청소년의 체육, 문화, 예술, 지도력 등을 향상시키기 위한 시설로 입지조건을 갖추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4. 청소년활동 진흥법령상 인증심사원이 되려는 사람은 인증위원회가 실시하는 직무연수를 최소 몇 시간 이상 받아야 하는가?

  1. 20시간
  2. 25시간
  3. 30시간
  4. 35시간
  5. 40시간
(정답률: 20%)
  • 청소년활동 진흥법령상 인증심사원이 되려면 인증위원회가 실시하는 직무연수를 최소 40시간 이상 받아야 합니다. 이는 인증심사원으로서 필요한 역량과 지식을 충분히 습득하고 청소년활동에 대한 전문성을 갖출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40시간 이상의 직무연수를 받아야 인증심사원 자격을 얻을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5. 청소년프로그램개발 패러다임 중 실증주의(positivism)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청소년은 선행지식과 경험이 없는 빈 그릇 상태로 간주된다.
  2. 목표에 의해 내용이 결정되는 특성이 강하다.
  3. 청소년지도자는 청소년에게 교육내용을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사람으로 간주된다.
  4. 외부세계에 존재하는 지식과 정보를 청소년에게 전달하는 도구적이고 공학적인 성격이 강하다.
  5. 교육을 의식화 과정으로 간주하고, 억압상태로부터의 해방과 비판적 실천행위(praxis)를 강조한다.
(정답률: 19%)
  • "교육을 의식화 과정으로 간주하고, 억압상태로부터의 해방과 비판적 실천행위(praxis)를 강조한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이는 비판적 교육학(critical pedagogy)의 개념으로, 실증주의와는 다른 패러다임이다. 실증주의는 경험적 사실과 경험적 증거를 중시하며, 외부세계에 존재하는 지식과 정보를 청소년에게 전달하는 것을 강조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6. 청소년활동 프로그램의 최종 종결단계에서 이루어지는 일반적인 지도전략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활동의 성과를 평가하고, 그 결과에 대하여 포상한다.
  2. 참여결과가 일상생활에 적용될 수 있도록 지도한다.
  3. 활동목표 달성을 위한 세부 단위활동을 안내한다.
  4. 활동의 성과를 다른 참가자와 교환하고 통합하는 기회를 갖도록 지도한다.
  5. 활동의 결과로 청소년 자신에게 나타난 변화를 인식하도록 도와준다.
(정답률: 26%)
  • 활동목표 달성을 위한 세부 단위활동을 안내하는 것은 최종 종결단계가 아닌 계획 및 준비 단계에서 이루어져야 합니다. 따라서 "활동목표 달성을 위한 세부 단위활동을 안내한다."가 옳지 않은 지도전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7. ( )에 들어갈 내용으로 옳은 것은?

  1. 3일
  2. 5일
  3. 7일
  4. 10일
  5. 14일
(정답률: 16%)
  • 주어진 금액이 2배가 되는 일수를 찾아야 한다. 3일일 경우에는 2^1.5 = 2.828... 이므로 불가능하다. 5일일 경우에는 2^2.5 = 5.656... 이므로 불가능하다. 7일일 경우에는 2^3.5 = 11.314... 이므로 불가능하다. 10일일 경우에는 2^5 = 32 이므로 불가능하다. 하지만 14일일 경우에는 2^7 = 128 이므로 가능하다. 따라서 정답은 "14일"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8. 프로그램개발 통합모형에서 프로그램 기획단계에 수행되어야 할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청소년의 요구 분석
  2. 프로그램 아이디어 창출
  3. 프로그램 개발의 타당성 분석
  4. 프로그램 평가보고서 작성
  5. 프로그램 개발의 기본방향 설정
(정답률: 24%)
  • 프로그램 기획 단계에서는 프로그램 아이디어를 창출하고 청소년의 요구를 분석하여 프로그램 개발의 기본 방향을 설정하며, 이를 위해 프로그램 개발의 타당성 분석을 수행해야 합니다. 하지만 프로그램 평가보고서 작성은 개발이 완료된 후에 수행되는 활동으로, 프로그램 개발 단계에서는 해당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프로그램 평가보고서 작성"이 옳지 않은 내용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9.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의 5대 프로그램 영역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자립자활
  2. 학습지원
  3. 자기개발
  4. 전문체험
  5. 생활지원
(정답률: 24%)
  • "자립자활"은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의 5대 프로그램 영역 중에서 옳지 않은 것입니다. 이유는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의 5대 프로그램 영역은 학습지원, 자기개발, 전문체험, 생활지원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자립자활"은 포함되어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0. 청소년활동 진흥법령상 ( )에 들어갈 내용으로 옳은 것은?

  1. 1년
  2. 2년
  3. 3년
  4. 4년
  5. 5년
(정답률: 24%)
  • 청소년활동진흥법 제10조에 따르면 청소년단체는 2년마다 재등록하여야 한다. 따라서 정답은 "2년"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1. 청소년활동 진흥법상 청소년문화활동의 정의이다. ( )에 들어갈 각 활동으로 옳은 것은?

  1.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수련활동
  2.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교류활동
  3. 스포츠활동, 봉사활동, 교류활동
  4. 스포츠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5. 스포츠활동, 동아리활동, 교류활동
(정답률: 22%)
  • 정의에서 언급된 청소년문화활동은 청소년들이 참여하여 자발적으로 즐기며, 창의성과 인격을 발전시키는 활동을 말합니다. 이에 따라 스포츠활동은 청소년들의 체력과 건강을 증진시키며, 동아리활동은 자신의 관심사나 재능을 발휘하고, 친구들과 함께 즐길 수 있는 활동입니다. 봉사활동은 사회적 책임감과 자신감을 키우며, 다양한 사람들과 소통하며 배우고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스포츠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2. 다음이 설명하고 있는 것은?

  1. 장식(decoration) 단계
  2. 조작(manipulation) 단계
  3. 명목주의(tokenism) 단계
  4. 성인주도(adult initiated) 단계
  5. 제한적 위임과 정보제공(assigned but informed) 단계
(정답률: 20%)
  • 이 그림은 "조작(manipulation) 단계"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이유는 그림에서 보이는 것처럼, 아이들이 물건을 조작하며 새로운 방법으로 사용하는 것을 보여주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는 아이들이 물건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창의적인 생각을 유발하는 단계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3. 콜브(D. Kolb)의 경험학습 4단계 중 다음에 해당되는 것은?

  1. 적극적 실험(active experimentation)
  2. 반성적 관찰(reflective observation)
  3. 추상적 개념화(abstract conceptualization)
  4. 구체적 경험(concrete experience)
  5. 비판적 사고(critical thinking)
(정답률: 29%)
  • 이 단계에서는 이전에 얻은 경험들을 바탕으로 추상적인 개념을 형성하고 이를 이해하고 해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상황에서 적용할 수 있는 지식과 기술을 습득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4. 청소년 기본법상 시ㆍ도 및 시ㆍ군ㆍ구 청소년육성 전담기구에 둘 수 있는 것은?

  1. 청소년보호위원회
  2. 청소년정책위원회
  3. 청소년정책실무위원회
  4. 청소년육성 전담공무원
  5. 청소년수련활동인증위원회
(정답률: 25%)
  • 청소년 기본법에서는 시ㆍ도 및 시ㆍ군ㆍ구에서 청소년 육성을 위한 전담기구를 두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이 중에서 청소년육성 전담공무원은 청소년 육성에 직접적으로 관여하며, 청소년들의 교육, 문화, 스포츠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며 청소년들의 성장과 발전을 돕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따라서 청소년육성 전담공무원이 시ㆍ도 및 시ㆍ군ㆍ구 청소년육성 전담기구에 둘 수 있는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5. 청소년활동의 지도원리로 옳지 않은 것은?

  1. 청소년중심의 원리
  2. 획일적 지도의 원리
  3. 상호학습의 원리
  4. 동기유발 및 유지의 원리
  5. 전인성의 원리
(정답률: 22%)
  • 획일적 지도의 원리는 옳지 않은 원리입니다. 이는 모든 청소년이 동일한 방식으로 지도되어야 한다는 원리로, 청소년들의 다양성과 창의성을 고려하지 않기 때문에 효과적인 지도가 이루어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청소년들의 다양성과 창의성을 고려한 청소년중심의 원리가 더욱 중요하며, 상호학습의 원리, 동기유발 및 유지의 원리, 전인성의 원리와 함께 종합적으로 고려되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