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상담사 교육 및 사례지도
1. 수련상담자의 내담자 안녕을 책임지는 수퍼바이저의 행동으로 옳지 않은 것은?
2. 수련상담자 평가에 관한 내용이다. ( )안에 들어가야 할 것들을 순서대로 제시한 것은?
3. 스톨튼버그(Stoltenberg)의 상담자 통합 발달 모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4. 내담자의 순환적인 부적응 패턴(cyclical maladaptive pattern)에 관한 내용이 아닌 것은?
5. 상담의 윤리 중 비해악성(nonmaleficence)에 관한 내용들을 모두 고른 것은?
6. 초보상담자가 윤리의무를 정확하게 이해하지 못해 겪는 어려움이다. ( )안에 들어갈 내용을 순서대로 제시한 것은?
7. 상담자 김선생님은 최근 태풍으로 자신의 집이 파괴되어 피해 당사자가 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역 피해자들을 위하여 상담서비스를 제공해야 하는 상황이다. 김선생님에게 취할 수퍼바이저 행동으로 옳지 않은 것은?
8. 상담에서 옹호 활동(advocacy)을 모두 고른 것은?
9. 미국의 타라소프(Tarasoff) 사례에서 논란이 된 상담윤리 문제는?
10. 상담기관에서 근무하는 수퍼바이저의 과실 책임을 최소화하기 위한 행동이 아닌 것은?
11. 행동주의 수퍼비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2. 수퍼비전에서 수퍼바이지 평가(evaluation)에 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13. 홀로웨이(Holloway)의 체계적 접근 모델에서 맥락으로서의 수퍼바이저 요인에 속하지 않는 것은?
14. 인간중심 수퍼비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5. 수퍼바이지에게 다음의 질문들을 하는 수퍼바이저의 이론적 접근은?
16. 수퍼비전 관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7. 집단 수퍼비전의 장점으로 옳지 않은 것은?
18. 상담자 최선생님은 상담 중인 청소년 내담자가 자살계획을 털어놓자 위기상황임을 감지하고 수퍼바이저를 만났다. 수퍼바이저는 상담자에게 경찰에 신고하고 부모에게도 이 사실을 알리도록 하였다. 여기서 수퍼바이저의 개입은 어떤 역할에 해당하는가?
19. 수퍼바이저의 문지기(gatekeeper) 역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0. 상담자가 내담자 문제를 파악하지 못하고 있는 경우, 수퍼바이저가 취할 수 있는 교사역할은?
21. 다음은 상담자 역량과 관련된 내용이다. ( )안에 알맞은 것은?
22. 수퍼비전 방식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3. 평행 과정(parallel process)을 특히 중요하게 다루는 접근은?
24. 수퍼비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25. 수퍼바이저가 알아차려야 하는 수련상담자의 역전이 단서를 모두 고른 것은?
26. 수퍼바이저의 개입방식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7. 수퍼비전에 관한 개입 기술 중 무엇에 관한 설명인가?
28. 수퍼비전에서 수퍼바이지가 경험하는 정서 중 다음에 해당하는 것은?
29. 수퍼비전 과정에서 수련상담자의 성적 이끌림에 관한 지표가 확인되었을 때 수퍼비전 단계를 순서대로 옳게 기술한 것은?
30. 초보상담자 수퍼비전 시 수퍼바이저의 역할 중 옳지 않은 것은?
2과목: 청소년 관련 법과 행정
31. 청소년기본법상 대통령령으로 정해야 할 사항을 모두 고른 것은?
32. 청소년기본법의 기본이념을 구현하기 위한 청소년육성정책의 추진방향을 모두 고른 것은?
33. 청소년복지 지원법상 청소년복지시설의 종류를 모두 고른 것은?
34. 청소년기본법상의 내용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5. 청소년기본법상 지방자치단체의 청소년육성관련 업무에 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36. 청소년기본법에 근거를 둔 법을 모두 고른 것은?
37. 청소년 보호법상 인터넷게임의 제공자가 16세 미만의 청소년에게 인터넷게임을 제공할 수 없는 시간대는?
38. 청소년기본법에 규정된 것이 아닌 것은?
39. 다음의 상황에서 특히 강조되어야 할 청소년상담 행정의 원칙은?
40. 두드림ㆍ해밀사업의 지원대상이 아닌 청소년을 모두 고른 것은?
41. 청소년동반자(YC) 프로그램에 관한 내용으로 옳은 것은?
42. 청소년상담복지센터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43. 청소년 보호법상 청소년 보호 사업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44. 청소년복지 지원법상 교육적 선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45. 청소년복지 지원법상 위기청소년 지원에 관한 내용으로 옳은 것은?
46.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령상 도지사가 교육감과 협의하여 학교폭력대책지역위원회의 위원으로 임명하거나 위촉할 수 있는 자를 모두 고른 것은?
47. 소년법상 보호처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48. 청소년복지 지원법상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가 지원해야 할 학업중단청소년으로 옳은 것은?
49. 청소년복지 지원법상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의 기능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50. 아동ㆍ청소년의 성보호에 관한 법률상 법 위반행위를 한 행위자를 벌하는 것 외에 행위자가 소속된 법인에게도 벌금형을 과하는 양벌규정에 해당되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51. 청소년복지 지원법령상 시ㆍ군ㆍ구 청소년상담복지센터에서 청소년대상 실무업무 수행직원의 자격기준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52. 청소년복지 지원법령상 특별지원 대상 청소년의 선정에 관한 사항으로 옳은 것은?
53. 아동ㆍ청소년대상 성범죄로 유죄판결이 확정된 자의 신상정보 중에서 공개되지 않아야 할 것은?
54. 국가ㆍ지방자치단체 외의 개인이나 법인이 관할 지역 지방자치단체장의 허가를 받아야 설치ㆍ운영할 수 있는 시설로 바르게 묶인 것은?
55. 청소년복지 지원법령상 지역사회청소년통합지원체계(CYS-Net)의 필수연계기관에 속하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56. 청소년의 직업체험, 문화예술, 과학정보, 환경 등 특정 목적의 청소년활동을 전문적으로 실시할 수 있는 시설과 설비를 갖춘 청소년수련시설은?
57. 아동ㆍ청소년의 성보호에 관한 법령상 아동ㆍ청소년대상 성범죄의 수사절차에서 수사기관이 취해야할 보호조치로 옳지 않은 것은?
58. 법인의 대표자나 법인 또는 개인의 대리인이 그 법인 또는 개인의 업무에 관하여 법 위반행위를 하면 그 행위자를 벌하는 외에 그 법인 또는 개인도 벌하는 양벌규정에 관한 조항이 없는 것은?
59. 여성가족부에서 청소년상담사의 자격검정ㆍ연수에 관한 업무를 담당하는 부서는?
60. 청소년육성기금의 재원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3과목: 상담연구방법론의 실제
61. 대학생을 대상으로 대인회피에 대한 새로운 상담방법의 효과를 검증하려 할 경우, 내적 타당도를 높이는 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62. 과학적 방법의 특성에 관한 표현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63. 상담자와 내담자 간 작업동맹(working alliance)에 대한 기존 메타분석 연구결과를 제시한 것이다. 옳지 않은 것은?
64. 매개효과와 조절효과의 통계적 분석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65. 연구의 목적과 그에 관한 설명을 옳게 짝지은 것은?
66. 내담자는 우울 증상의 심각도에 따라 BDI(Beck Depression Inventory)의 각 문항에 0점, 1점 또는 2점을 부여한다. 이때 부여한 숫자는 무슨 척도인가?
67. 탐색적 연구 질문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68. 통계적 분석과 그것이 사용되는 경우를 옳게 짝지은 것은?
69. 통계적 결론 타당도에 대한 위협요인으로 옳지 않은 것은?
70. 조작검토(manipulation check)의 목적으로 볼 수 없는 것은?
71. 청소년상담복지센터에서 고등학생의 흡연비율을 조사하기 위하여 지역의 모든 고등학교 중 100개 학교를 무선추출한 후, 이들 학교에서 한 학급씩을 다시 추출하였다. 이 표집방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72. 통계적 가설 검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73. 통계적 추론에서 p<.05의 의미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74. 다음은 2명의 관찰자가 100명의 아동을 대상으로 그 행위를 분류한 표이다. 이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75. 다음 실험연구에서 타당도를 가장 크게 위협하는 요인은?
76. 상담 실험 연구에서 자주 사용하는 공분산분석의 기본 가정으로 옳은 것은?
77. 통제집단 참여자들이 통제집단에 속해 있음을 알아차리고 더 열심히 노력하는 경우를 지칭하는 용어는?
78. 우울증 치료 성과를 확인하기 위하여, 인지행동치료 처치집단(15명), 약물치료 처치집단(15명), 통제집단(15명)을 구성하여 상담연구를 진행하였다. 아래 제시한 일원분산분석 표에서 (a)+(b)+(c)+(d)+(e)의 값은?
79. 동년배집단 연구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80. 상담연구 부정행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81. 이완훈련이 심리적 적응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한 100편의 논문을 메타분석한 결과, 효과 크기의 평균이 d=1.1(표준편차 0.3)로 나타났다. 이에 관한 해석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82. 상담 실험 연구에서 피험자내 설계(within-subjects design)에 관한 내용으로 옳은 것은?
83. 분산분석 후에 개별 평균들에 대한 추가분석이 필요하면, 사후비교(post-hoc comparison)를 실시하게 된다. 이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84. 상관연구(correlational research)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85. 질적 연구의 삼각측정(triangulation)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86. 상담 성과를 검증하기 위한 단일사례 실험설계 중에서 교대중재설계(alternating treatments design)의 장점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87. 상담연구 윤리 중에서 연구참여자 권리를 보호하기 위하여 참여자 속이기 기법(위장 연구)은 매우 신중하게 수행되어야 한다. 이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88. 다음에 제시한 질적 연구 접근으로 옳은 것은?
89. 학생들의 성별과 그들이 선호하는 상담자들의 성별 간의 관계를 추정하는데 알맞은 상관계수는?
90. 자극포화법, 체계적 둔감법, 행동기술훈련이 내담자의 불안 감소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기 위하여, 모든 피험자들에게 이 세 가지 행동치료를 실시하였다. 이 연구에서 행동치료의 세 가지 조건과 제시순서의 혼입(confounding)을 통제하기 위한 방법은?
이유는 수련상담자가 다양한 내담자를 만나면서 다양한 상황과 문제를 경험하고 이를 해결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다양한 내담자를 만나면서 자신의 전문성 수준을 높일 수 있고, 내담자와의 상호작용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들을 경험하고 이를 해결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 따라서, 수련상담자가 가능하면 다양하고 많은 내담자를 만나도록 하는 것은 수련상담자의 전문성 수준을 높이는 데에 도움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