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처리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21-05-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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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5-15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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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소프트웨어 설계

1. 시스템의 구성요소로 볼 수 없는 것은?

  1. Process
  2. Feedback
  3. Maintenance
  4. Control
(정답률: 67%)
  • 유지보수는 시스템의 운영과는 별개로 시스템을 유지하고 개선하기 위한 활동이므로 시스템의 구성요소로 볼 수 없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Maintenance"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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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유스케이스(Usecase)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은 개발자의 요구를 추출하고 분석하기 위해 주로 사용한다.
  2. 액터는 대상 시스템과 상호 작용하는 사람이나 다른 시스템에 의한 역할이다.
  3. 사용자 액터는 본 시스템과 데이터를 주고받는 연동 시스템을 의미한다.
  4. 연동의 개념은 일방적으로 데이터를 파일이나 정해진 형식으로 넘겨주는 것을 의미한다.
(정답률: 63%)
  • 정답은 "액터는 대상 시스템과 상호 작용하는 사람이나 다른 시스템에 의한 역할이다."이다. 이유는 액터는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에서 시스템과 상호작용하는 대상을 나타내는데, 이 대상은 사람이나 다른 시스템일 수 있다. 따라서 액터는 시스템과 상호작용하는 역할을 하는 대상을 의미한다. 다른 보기들은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과 관련된 내용이지만, 정확한 설명이 아니므로 오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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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요구사항 개발 프로세스의 순서로 옳은 것은?

  1. ㉠ - ㉡ - ㉢ - ㉣
  2. ㉠ - ㉢ - ㉡ - ㉣
  3. ㉠ - ㉣ - ㉡ - ㉢
  4. ㉠ - ㉡ - ㉣ - ㉢
(정답률: 80%)
  • 요구사항 개발 프로세스의 순서는 다음과 같다.

    1. 요구사항 수집 (㉠)
    2. 요구사항 분석 (㉡)
    3. 요구사항 명세 (㉢)
    4. 요구사항 검증 (㉣)

    이 중에서도 요구사항 수집이 가장 먼저 이루어져야 한다. 이유는 요구사항 수집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으면 이후의 분석, 명세, 검증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정답은 "㉠ - ㉡ - ㉢ -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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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객체지향 기법에서 같은 클래스에 속한 각각의 객체를 의미하는 것은?

  1. instance
  2. message
  3. method
  4. module
(정답률: 77%)
  • 객체지향 기법에서 같은 클래스에 속한 각각의 객체를 의미하는 것은 "instance"이다. 이는 클래스를 기반으로 생성된 개별적인 객체를 의미하며, 각각의 인스턴스는 서로 다른 상태와 행동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클래스가 "사람"이라면, 인스턴스는 "홍길동", "김철수" 등의 구체적인 사람들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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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객체지향 설계에서 객체가 가지고 있는 속성과 오퍼레이션의 일부를 감추어서 객체의 외부에서는 접근이 불가능하게 하는 개념은? (문제 오류로 가답안 발표시 3번으로 발표되었지만 확정 답안 발표시 2, 3번이 정답처리 되었습니다. 여기서는 가답안인 3번을 누르면 정답 처리 됩니다.)

  1. 조직화(Organizing)
  2. 캡슐화(Encapsulation)
  3. 정보은닉(Infomation Hiding)
  4. 구조화(Structuralization)
(정답률: 88%)
  • 정보은닉은 객체의 내부 구현을 외부에 감추어서 객체의 불필요한 접근을 막고, 객체의 안정성과 보안성을 높이기 위한 개념입니다. 이를 통해 객체의 내부 구현이 변경되더라도 외부에서는 영향을 받지 않고, 객체의 인터페이스만을 통해 상호작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객체지향 설계의 중요한 원칙 중 하나로, 코드의 유지보수성과 재사용성을 높이는데 큰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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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GoF (Gangs of Four) 디자인 패턴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factory method pattern은 상위클래스에서 객체를 생성하는 인터페이스를 정의하고, 하위클래스에서 인스턴스를 생성하도록 하는 방식이다.
  2. prototype pattern은 prototype을 먼저 생성하고 인스턴스를 복제하여 사용하는 구조이다.
  3. bridge pattern은 기존에 구현되어 있는 클래스에 기능 발생 시 기존 클래스를 재사용할 수 있도록 중간에서 맞춰주는 역할을 한다.
  4. mediator pattern은 객체간의 통제와 지시의 역할을 하는 중재자를 두어 객체지향의 목표를 달성하게 해준다.
(정답률: 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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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요구사항 분석이 어려운 이유가 아닌 것은?

  1. 개발자와 사용자 간의 지식이나 표현의 차이가 커서 상호 이해가 쉽지 않다.
  2. 사용자의 요구는 예외가 거의 없어 열거와 구조화가 어렵지 않다.
  3. 사용자의 요구사항이 모호하고 불명확하다.
  4.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 중에 요구사항이 계속 변할 수 있다.
(정답률: 89%)
  • 사용자의 요구는 예외가 거의 없어 열거와 구조화가 어렵지 않다는 것은 사용자가 요구하는 것이 명확하고 구체적이며 예외적인 경우가 드물어 요구사항을 명확하게 정의하고 구조화하기 쉽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 경우에는 요구사항 분석이 어렵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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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설계에서 시스템 품질속성이 아닌 것은?

  1. 가용성 (Availability)
  2. 독립성 (Isolation)
  3. 변경 용이성 (Modifiability)
  4. 사용성(Usability)
(정답률: 60%)
  • 시스템 품질속성 중 독립성은 아키텍처 설계에서 고려되는 속성이 아닙니다. 독립성은 일반적으로 모듈화와 관련이 있으며, 모듈 간의 상호작용을 최소화하여 모듈의 독립성을 높이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시스템 품질속성으로는 고려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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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시스템으로 옳은 것은?

  1. 연계 서버
  2. 중계 서버
  3. 송신 시스템
  4. 수신 시스템
(정답률: 78%)
  • 위 그림은 메시지 전송 과정을 나타내는 것으로, 메시지를 보내는 시스템을 "송신 시스템"이라고 부릅니다. 이 시스템은 메시지를 작성하고, 연계 서버를 통해 중계 서버로 메시지를 전송하며, 최종적으로 수신 시스템으로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송신 시스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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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CASE(Computer-Aided Software Engineering)의 원천 기술이 아닌 것은?

  1. 구조적 기법
  2. 프로토타이핑 기술
  3. 정보 저장소 기술
  4. 일괄처리 기술
(정답률: 57%)
  • 일괄처리 기술은 CASE의 원천 기술이 아닙니다. CASE는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에서 자동화된 도구와 기법을 사용하여 생산성을 높이고 품질을 향상시키는 방법론입니다. 일괄처리 기술은 데이터 처리를 위한 방법으로, CASE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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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객체에게 어떤 행위를 하도록 지시하는 명령은?

  1. Class
  2. Package
  3. Object
  4. Message
(정답률: 84%)
  • 객체에게 어떤 행위를 하도록 지시하는 명령은 "Message"이다. 이는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서 객체 간의 상호작용을 위해 사용되는 개념으로, 객체가 다른 객체에게 메시지를 보내면 해당 객체는 그에 맞는 행동을 취하게 된다. 따라서 객체 간의 상호작용을 위해 필수적인 개념이며,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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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서브시스템이 입력 데이터를 받아 처리하고 결과를 다른 시스템에 보내는 작업이 반복되는 아키텍처 스타일은?

  1. 클라이언트 서버 구조
  2. 계층 구조
  3. MVC 구조
  4. 파이프 필터 구조
(정답률: 75%)
  • 파이프 필터 구조는 입력 데이터를 여러 개의 필터를 거쳐 처리하고, 그 결과를 다른 시스템에 보내는 작업이 반복되는 아키텍처 스타일입니다. 이 구조에서는 각각의 필터가 입력 데이터를 받아 처리하고, 그 결과를 다음 필터로 전달하는 파이프라인이 형성됩니다. 이러한 구조는 데이터 처리 과정을 단계적으로 분리하여 유지보수와 확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서브시스템이 입력 데이터를 받아 처리하고 결과를 다른 시스템에 보내는 작업이 반복되는 경우에는 파이프 필터 구조가 적합한 아키텍처 스타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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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럼바우(Rumbaugh)의 객체지향 분석에서 사용하는 분석 활동으로 옳은 것은?

  1. 객체 모델링, 동적 모델링, 정적 모델링
  2. 객체 모델링, 동적 모델링, 기능 모델링
  3. 동적 모델링, 기능 모델링, 정적 모델링
  4. 정적 모델링, 객체 모델링, 기능 모델링
(정답률: 90%)
  • 객체 모델링은 시스템 내의 객체들을 식별하고 그들 간의 관계를 파악하는 활동입니다. 동적 모델링은 객체들 간의 상호작용을 분석하고 객체들의 동작을 모델링하는 활동입니다. 기능 모델링은 시스템이 제공하는 기능들을 파악하고 이를 객체들과 연결하여 시스템의 기능을 모델링하는 활동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객체 모델링, 동적 모델링, 기능 모델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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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UML 다이어그램이 아닌 것은?

  1. 액티비티 다이어그램(Activity diagram)
  2. 절차 다이어그램(Procedural diagram)
  3. 클래스 다이어그램(Class diagram)
  4. 시퀀스 다이어그램(Sequence diagram)
(정답률: 63%)
  • 절차 다이어그램은 UML의 공식 다이어그램이 아니며, 프로세스 흐름을 나타내는 다이어그램으로 사용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절차 다이어그램(Procedural diagram)"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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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UML 모델에서 한 객체가 다른 객체에게 오퍼레이션을 수행하도록 지정하는 의미적 관계로 옳은 것은?

  1. Dependency
  2. Realization
  3. Generalization
  4. Association
(정답률: 47%)
  • "Realization"은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는 클래스와 같이, 한 객체가 다른 객체에게 오퍼레이션을 수행하도록 지정하는 의미적 관계입니다. 이 관계는 인터페이스와 구현체 사이의 관계를 나타내며, 인터페이스에서 정의된 메서드를 구현체에서 실제로 구현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따라서 "Realization"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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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 중 상위 CASE 도구가 지원하는 주요기능으로 볼 수 없는 것은?

  1. 모델들 사이의 모순검사 기능
  2. 전체 소스코드 생성 기능
  3. 모델의 오류검증 기능
  4. 자료흐름도 작성 기능
(정답률: 72%)
  • 상위 CASE 도구는 모델링을 위한 도구로, 모델들 사이의 모순검사 기능, 모델의 오류검증 기능, 자료흐름도 작성 기능 등을 지원한다. 하지만 전체 소스코드 생성 기능은 CASE 도구의 주요기능 중 하나가 아니므로 정답은 "전체 소스코드 생성 기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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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요구사항 관리 도구의 필요성으로 틀린 것은?

  1. 요구사항 변경으로 인한 비용 편익 분석
  2. 기존 시스템과 신규 시스템의 성능 비교
  3. 요구사항 변경의 추적
  4. 요구사항 변경에 따른 영향 평가
(정답률: 62%)
  • 기존 시스템과 신규 시스템의 성능 비교는 요구사항 관리 도구의 필요성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요구사항 관리 도구는 요구사항 변경으로 인한 비용 편익 분석, 요구사항 변경의 추적, 요구사항 변경에 따른 영향 평가 등을 수행하여 프로젝트의 효율성과 품질을 향상시키는 데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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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애자일 개발 방법론이 아닌 것은?

  1. 스크럼(Scrum)
  2. 익스트림 프로그래밍(XP, eXtreme Programming)
  3. 기능 주도 개발(FDD, Feature Driven Development)
  4. 하둡(Hadoop)
(정답률: 84%)
  • 하둡은 분산 시스템을 위한 오픈소스 프레임워크로, 애자일 개발 방법론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애자일 개발 방법론은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세스를 빠르고 유연하게 진행하기 위한 방법론으로, 스크럼, 익스트림 프로그래밍, 기능 주도 개발 등이 대표적인 예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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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GoF(Gangs of Four) 디자인 패턴 중 생성패턴으로 옳은 것은?

  1. singleton pattern
  2. adapter pattern
  3. decorator pattern
  4. state pattern
(정답률: 76%)
  • 정답은 "singleton pattern"입니다.

    Singleton pattern은 객체를 하나만 생성하도록 보장하는 패턴입니다. 이는 전역 변수를 사용하지 않고, 객체를 생성할 때마다 새로운 객체를 생성하는 것이 아니라, 이미 생성된 객체를 반환하여 메모리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이 패턴은 많은 경우에 유용하며, 예를 들어 데이터베이스 연결, 로그 파일 등에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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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사용자 인터페이스(UI)의 특징으로 틀린 것은?

  1. 구현하고자 하는 결과의 오류를 최소화한다.
  2. 사용자의 편의성을 높임으로써 작업시간을 증가시킨다.
  3. 막연한 작업 기능에 대해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여 준다.
  4. 사용자 중심의 상호 작용이 되도록 한다.
(정답률: 90%)
  • "사용자의 편의성을 높임으로써 작업시간을 증가시킨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올바른 설명은 "사용자의 편의성을 높임으로써 작업시간을 감소시킨다."입니다. UI는 사용자가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과정에서 편리하고 쉽게 작업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빠르고 정확하게 작업을 수행할 수 있으며, 작업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UI는 사용자의 편의성을 높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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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소프트웨어 개발

21. 힙 정렬(Heap Sort)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것은?

  1. 정렬할 입력 레코드들로 힙을 구성하고 가장 큰 키 값을 갖는 루트 노드를 제거하는 과정을 반복하여 정렬하는 기법이다.
  2. 평균 수행 시간은 O(nlog2n)이다.
  3. 완전 이진트리(complete binary tree)로 입력자료의 레코드를 구성한다.
  4. 최악의 수행 시간은 O(2n4)이다.
(정답률: 72%)
  • 최악의 수행 시간 복잡도는 O(n^2)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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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음 중 단위 테스트를 통해 발견할 수 있는 오류가 아닌 것은?

  1. 알고리즘 오류에 따른 원치 않는 결과
  2. 탈출구가 없는 반복문의 사용
  3. 모듈 간의 비정상적 상호작용으로 인한 원치 않는 결과
  4. 틀린 계산 수식에 의한 잘못된 결과
(정답률: 65%)
  • 모듈 간의 비정상적 상호작용으로 인한 원치 않는 결과는 단위 테스트로 발견하기 어려운 오류입니다. 이는 여러 모듈이 상호작용하면서 발생하는 문제로, 단일 모듈의 테스트로는 발견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는 통합 테스트나 시스템 테스트에서 발견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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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다음 설명의 소프트웨어 테스트의 기본원칙은?

  1. 살충제 패러독스
  2. 결함 집중
  3. 오류 부재의 궤변
  4. 완벽한 테스팅은 불가능
(정답률: 82%)
  • 소프트웨어 테스트의 기본원칙 중 하나는 "결함 집중"입니다. 이는 소프트웨어 테스트에서 결함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은 부분에 집중하여 테스트를 수행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테스트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결함 발견률을 높이며, 테스트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결함 집중은 소프트웨어 테스트에서 매우 중요한 원칙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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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버전 관리 항목 중 저장소에 새로운 버전의 파일로 갱신하는 것을 의미하는 용어는?

  1. 형상 감사(Configuration Audit)
  2. 롤백 (Rollback)
  3. 단위 테스트(Unit Test)
  4. 체크인(Check-In)
(정답률: 77%)
  • 체크인은 로컬에서 수정한 파일을 저장소에 업로드하여 새로운 버전으로 갱신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저장소에 새로운 버전의 파일로 갱신하는 것을 의미하는 용어는 체크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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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소프트웨어 테스트와 관련한 설명으로 틀린것은?

  1. 화이트 박스 테스트는 모듈의 논리적인 구조를 체계적으로 점검할 수 있다.
  2. 블랙박스 테스트는 프로그램의 구조를 고려하지 않는다.
  3. 테스트 케이스에는 일반적으로 시험 조건,테스트 데이터, 예상 결과가 포함되어야한다.
  4. 화이트박스 테스트에서 기본 경로(BasisPath)란 흐름 그래프의 시작 노드에서 종료노드까지의 서로 독립된 경로로 싸이클을 허용하지 않는 경로를 말한다.
(정답률: 63%)
  • 본 해설은 신고처리되어 블라인드 되었습니다.
    해설을 보시기 원하시면 클릭해 주세요
    신고사유
    해설이 틀립니다.
  • 화이트박스 테스트에서 기초 경로란 그저 수행 가능한 모든 경로를 의미하는 것으로 싸이클을 허용하지 않는다거나 하는 제약사항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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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애플리케이션의 처리량, 응답시간, 경과시간, 자원사용률에 대해 가상의 사용자를 생성하고 테스트를 수행함으로써 성능 목표를 달성하였는지를 확인하는 테스트 자동화 도구는?

  1. 명세 기반 테스트 설계 도구
  2. 코드 기반 테스트 설계 도구
  3. 기능 테스트 수행 도구
  4. 성능 테스트 도구
(정답률: 82%)
  • 성능 테스트 도구는 애플리케이션의 처리량, 응답시간, 경과시간, 자원사용률 등을 측정하고, 가상의 사용자를 생성하여 테스트를 수행함으로써 성능 목표를 달성하였는지를 확인하는 자동화 도구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성능 테스트 도구"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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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소프트웨어 형상 관리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소프트웨어에 가해지는 변경을 제어하고 관리한다.
  2. 프로젝트 계획, 분석서, 설계서, 프로그램, 테스트 케이스 모두 관리 대상이다.
  3. 대표적인 형상관리 도구로 Ant, Maven, Gradle 등이 있다.
  4. 유지 보수 단계뿐만 아니라 개발 단계에도 적용할 수 있다.
(정답률: 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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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해설이 틀립니다.
  • 빌드자동화 도구 : Ant, Maven, Gradle
    형상 관리 도구 : Git, SV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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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디지털 저작권 관리(DRM) 구성 요소가 아닌 것은?

  1. Dataware house
  2. DRM Controller
  3. Packager
  4. Contents Distributor
(정답률: 62%)
  • "Dataware house"는 데이터 저장 및 관리를 위한 시스템으로, 디지털 저작권 관리(DRM)와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따라서, "Dataware house"가 디지털 저작권 관리(DRM) 구성 요소가 아닙니다.
  • DRM 구성 요소

    클리어링 하우스(Clearing House): 저작권에 대한 사용 권한, 라이선스 발급, 사용량에 따른 관리 등을 수행하는 곳

    콘텐츠 제공자(Contents Provider): 콘텐츠를 제공하는 저작권자

    패키저(Packager): 콘텐츠를 메타 데이터(데이터의 속성 정보를 설명하는 데이터)와 함께 배포 가능한 형태로 묶어 암호화하는 프로그램

    콘텐츠 분배자(Contents Distributor): 암호화된 콘텐츠를 유통하는 곳이나 사람 - ex) 멜론

    콘텐츠 소비자(Customer): 콘텐츠를 구매해서 사용하는 주체 - ex) 멜론 이용자

    DRM 컨트롤러(DRM Controller): 배포된 콘텐츠의 이용 권한을 통제하는 프로그램 - ex) 멜론 플레이어

    보안 컨테이너(Security Container): 콘텐츠 원본을 안전하게 유통하기 위한 전자적 보안 장치

    출처 : https://devinus.tistory.com/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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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다음 설명의 소프트웨어 버전 관리도구 방식은?

  1. 단일 저장소 방식
  2. 분산 저장소 방식
  3. 공유폴더 방식
  4. 클라이언트·서버 방식
(정답률: 78%)
  • 이 방식은 Git을 사용하는 분산 저장소 방식이다. Git은 모든 개발자들이 로컬 저장소를 가지고 있으며, 중앙 저장소가 아닌 각자의 로컬 저장소에서 작업을 하고 변경 내용을 서로 공유하면서 버전을 관리하는 방식이다. 이를 통해 개발자들은 독립적으로 작업을 진행할 수 있으며, 중앙 저장소에 문제가 생겨도 로컬 저장소에서 작업을 계속할 수 있다. 또한 Git은 브랜치를 통해 여러 개발자들이 동시에 작업을 진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변경 내용을 병합하는 기능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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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블랙박스 테스트를 이용하여 발견할 수 있는 오류가 아닌 것은?

  1. 비정상적인 자료를 입력해도 오류 처리를 수행하지 않는 경우
  2. 정상적인 자료를 입력해도 요구된 기능이 제대로 수행되지 않는 경우
  3. 반복 조건을 만족하는데도 루프 내의 문장이 수행되지 않는 경우
  4. 경계값을 입력할 경우 요구된 출력 결과가 나오지 않는 경우
(정답률: 72%)
  • 반복 조건을 만족하는데도 루프 내의 문장이 수행되지 않는 경우는 논리적인 오류이기 때문에 블랙박스 테스트로는 발견할 수 없습니다. 이는 코드의 논리적인 구조나 알고리즘의 문제로 인해 발생할 수 있으며, 따라서 코드 리뷰나 정적 분석 등의 다른 방법을 사용하여 발견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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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다음 자료를 버블 정렬을 이용하여 오름차순으로 정렬할 경우 Pass 2의 결과는?

  1. 3, 5, 6, 7, 9
  2. 6, 7, 3, 5, 9
  3. 3, 5, 9, 6, 7
  4. 6, 3, 5, 7, 9
(정답률: 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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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정렬된 N개의 데이터를 처리하는 데 O(Nlog2N)의 시간이 소요되는 정렬 알고리즘은?

  1. 합병정렬
  2. 버블정렬
  3. 선택정렬
  4. 삽입정렬
(정답률: 72%)
  • 합병정렬은 분할 정복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정렬하는 알고리즘이다. 데이터를 반으로 나누어 각각을 정렬한 후, 합병하여 전체를 정렬한다. 이 때, 분할과 합병 과정에서 각각 O(Nlog2N)의 시간이 소요되므로 전체적으로 O(Nlog2N)의 시간이 소요된다. 따라서, 정렬된 N개의 데이터를 처리하는 데 O(Nlog2N)의 시간이 소요되는 알고리즘은 합병정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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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다음 postfix로 표현된 연산식의 연산 결과로 옳은 것은?

  1. 35
  2. 42
  3. 81
  4. 360
(정답률: 85%)
  • Postfix 표기법은 연산자가 피연산자 뒤에 나오는 표기법입니다. 따라서 이 연산식을 해석하기 위해서는 스택을 사용하여 연산을 수행합니다.

    처음부터 연산식을 하나씩 읽어나갑니다.
    1.피연산자인 경우 스택에 넣습니다.
    2.연산자인 경우 스택에서 필요한 만큼의 피연산자를 꺼내서 해당 연산을 수행하고, 결과를 다시 스택에 넣습니다.
    3.연산식을 끝까지 읽으면 최종 결과가 스택에 남게 됩니다.

    이제 주어진 연산식을 위 과정에 따라 처리하겠습니다.

    1. 3를 스택에 넣습니다. (스택: [3])
    2. 4를 스택에 넣습니다. (스택: [3, 4])
    3. '*' 연산자를 만나므로 스택에서 3과 4를 꺼내서 곱셈을 수행합니다. 결과인 12를 스택에 넣습니다. (스택: [12])
    4. 5를 스택에 넣습니다. (스택: [12, 5])
    5. 6을 스택에 넣습니다. (스택: [12, 5, 6])
    6. '*' 연산자를 만나므로 스택에서 5와 6을 꺼내서 곱셈을 수행합니다. 결과인 30을 스택에 넣습니다. (스택: [12, 30])
    7. '+' 연산자를 만나므로 스택에서 12와 30을 꺼내서 덧셈을 수행합니다. 결과인 42를 스택에 넣습니다. (스택: [42])

    따라서 주어진 postfix 표현식 3 4 * 5 6 * +의 연산 결과는 42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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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EAI(Enterprise Application Integration) 구축 유형에서 애플리케이션 사이에 미들웨어를 두어 처리하는 것은? (문제 오류로 가답안 발표시 1번으로 발표되었지만 확정 답안 발표시 1, 3, 4번이 정답처리 되었습니다. 여기서는 가답안인 1번을 누르면 정답 처리 됩니다.)

  1. Message Bus
  2. Point-to-point
  3. Hub & Spoke
  4. Hybrid
(정답률: 83%)
  • "Message Bus"는 애플리케이션 사이에 미들웨어를 두어 처리하는 EAI 구축 유형 중 하나입니다. 이 방식은 중앙 집중적인 메시지 버스를 통해 애플리케이션 간 통신을 처리합니다. 따라서 애플리케이션 간의 직접적인 연결이 필요하지 않으며, 유연하고 확장성이 높은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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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인터페이스 구현 검증 도구가 아닌 것은?

  1. Foxbase
  2. STAF
  3. watir
  4. xUnit
(정답률: 61%)
  • 인터페이스 구현 검증 도구는 STAF, watir, xUnit과 같은 도구들이 해당되지만, Foxbase는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으로서 인터페이스 구현 검증 도구가 아니다.
  • xUnit:
    다양한 언어를 지원하는 단위 테스트 프레임워크입니다.
    테스트 코드를 여러 번 작성하지 않도록 도와주고, 테스트마다 예상 결과를 기억할 필요가 없게 합니다.
    STAF (Software Testing Automation Framework):
    서비스 호출 및 컴포넌트 재사용 등 다양한 환경을 지원하는 테스트 프레임워크입니다.
    FitNesse:
    웹 기반 테스트 케이스 설계, 실행, 결과 확인 등을 지원하는 테스트 프레임워크입니다.
    Selenium:
    다양한 브라우저 지원 및 개발 언어를 지원하는 웹 애플리케이션 테스트 프레임워크입니다.
    watir:
    루비 기반 웹 애플리케이션 테스트 프레임워크입니다.
    이 도구들은 인터페이스 구현 검증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고 보안적인 측면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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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클린코드 작성원칙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코드의 중복을 최소화 한다.
  2. 코드가 다른 모듈에 미치는 영향을 최대화하도록 작성한다.
  3. 누구든지 코드를 쉽게 읽을 수 있도록 작성한다.
  4. 간단하게 코드를 작성한다.
(정답률: 87%)
  • "코드가 다른 모듈에 미치는 영향을 최대화하도록 작성한다."는 클린코드 작성원칙이 아니라 반대로, 코드가 다른 모듈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도록 작성해야 하는 원칙입니다. 이는 모듈 간의 결합도를 낮추고 유지보수성을 높이기 위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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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소프트웨어 패키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패키징은 개발자 중심으로 진행한다.
  2. 신규 및 변경 개발소스를 식별하고, 이를 모듈화하여 상용제품으로 패키징 한다.
  3. 고객의 편의성을 위해 매뉴얼 및 버전관리를 지속적으로 한다.
  4. 범용 환경에서 사용이 가능하도록 일반적인 배포 형태로 패키징이 진행된다.
(정답률: 87%)
  • 정답은 "패키징은 개발자 중심으로 진행한다." 이다. 이유는 패키징은 개발자가 개발한 소프트웨어를 상용 제품으로 만들기 위한 과정으로, 개발자가 중심이 되어 신규 및 변경 개발소스를 모듈화하여 패키징하고, 매뉴얼 및 버전관리를 지속적으로 하며, 일반적인 배포 형태로 패키징을 진행한다. 따라서 "패키징은 개발자 중심으로 진행한다."는 틀린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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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공학적으로 잘된 소프트웨어(Well Engineered Software)의 설명 중 틀린 것은?

  1. 소프트웨어는 유지보수가 용이해야 한다.
  2. 소프트웨어는 신뢰성이 높아야 한다.
  3. 소프트웨어는 사용자 수준에 무관하게 일관된 인터페이스를 제공해야 한다.
  4. 소프트웨어는 충분한 테스팅을 거쳐야 한다.
(정답률: 90%)
  • "소프트웨어는 사용자 수준에 무관하게 일관된 인터페이스를 제공해야 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이는 사용자 경험(User Experience) 측면에서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며, 사용자의 편의성과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고려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사용자 수준에 맞는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것이 더욱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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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테스트와 디버그의 목적으로 옳은 것은?

  1. 테스트는 오류를 찾는 작업이고 디버깅은 오류를 수정하는 작업이다.
  2. 테스트는 오류를 수정하는 작업이고 디버깅은 오류를 찾는 작업이다.
  3. 둘 다 소프트웨어의 오류를 찾는 작업으로 오류 수정은 하지 않는다.
  4. 둘 다 소프트웨어 오류의 발견, 수정과 무관하다.
(정답률: 78%)
  • 테스트는 소프트웨어의 오류를 찾는 작업이며, 디버깅은 찾은 오류를 수정하는 작업입니다. 따라서 "테스트는 오류를 찾는 작업이고 디버깅은 오류를 수정하는 작업이다."가 옳은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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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다음 중 스택을 이용한 연산과 거리가 먼 것은?

  1. 선택정렬
  2. 재귀호출
  3. 후위표현(Post-fix expression)의 연산
  4. 깊이우선탐색
(정답률: 54%)
  • 선택정렬은 스택을 사용하지 않는 정렬 알고리즘이기 때문에 스택을 이용한 연산과 거리가 먼 것입니다. 선택정렬은 배열에서 가장 작은 값을 찾아 맨 앞으로 이동시키는 과정을 반복하여 정렬하는 알고리즘으로, 스택을 사용하지 않고 반복문을 이용하여 구현합니다. 따라서 선택정렬은 스택을 이용한 연산과는 거리가 먼 알고리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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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데이터베이스 구축

41. 병렬 데이터베이스 환경 중 수평 분할에서 활용되는 분할 기법이 아닌 것은?

  1. 라운드-로빈
  2. 범위 분할
  3. 예측 분할
  4. 해시 분할
(정답률: 44%)
  • 수평 분할에서 활용되는 분할 기법 중 "예측 분할"은 없습니다. 이유는 예측 분할은 데이터를 일정한 기준에 따라 미리 예측하여 분할하는 기법으로, 이는 데이터의 특성을 고려하지 않고 단순히 예측에 의존하기 때문에 분할 결과가 불균형하거나 성능이 저하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분할 기법은 "라운드-로빈", "범위 분할", "해시 분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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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시스템 카탈로그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사용자가 직접 시스템 카탈로그의 내용을 갱신하여 데이터베이스 무결성을 유지한다.
  2. 시스템 자신이 필요로 하는 스키마 및 여러가지 객체에 관한 정보를 포함하고 있는 시스템 데이터베이스이다.
  3. 시스템 카탈로그에 저장되는 내용을 메타데이터라고도 한다.
  4. 시스템 카탈로그는 DBMS가 스스로 생성하고 유지한다.
(정답률: 73%)
  • "사용자가 직접 시스템 카탈로그의 내용을 갱신하여 데이터베이스 무결성을 유지한다."는 옳지 않은 설명이다. 시스템 카탈로그는 DBMS가 스스로 생성하고 유지하며, 사용자가 직접 갱신하는 것은 권장되지 않는다. 이는 데이터베이스 무결성을 위반할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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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SQL 문에서 SELECT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않은 것은?

  1. FROM 절에는 질의에 의해 검색될 데이터들을 포함하는 테이블명을 기술한다.
  2. 검색결과에 중복되는 레코드를 없애기위해서는 WHERE 절에 'DISTINCT'키워드를 사용한다.
  3. HAVING 절은 GROUP BY 절과 함께 사용되며, 그룹에 대한 조건을 지정한다.
  4. ORDER BY 절은 특정 속성을 기준으로 정렬하여 검색할 때 사용한다.
(정답률: 70%)
  • 검색결과에 중복되는 레코드를 없애기위해서는 WHERE 절에 'DISTINCT'키워드를 사용한다는 설명이 옳지 않습니다. 중복된 레코드를 제거하기 위해서는 SELECT 절에서 속성을 선택할 때 DISTINCT 키워드를 사용해야 합니다. WHERE 절은 조건을 지정하는 역할을 하며, DISTINCT와는 별개의 개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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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SQL에서 VIEW를 삭제할 때 사용하는 명령은?

  1. ERASE
  2. KILL
  3. DROP
  4. DELETE
(정답률: 80%)
  • 정답은 "DROP"이다.

    "ERASE", "KILL", "DELETE"는 모두 데이터를 삭제하는 명령어이지만, VIEW는 데이터를 저장하는 것이 아니라 쿼리 결과를 보여주는 가상 테이블이므로 삭제할 때는 "DROP"을 사용한다. "DROP"은 데이터베이스 객체를 삭제하는 일반적인 명령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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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DDL(Data Define Language)의 명령어 중 스키마, 도메인, 인덱스 등을 정의할 때 사용하는 SQL문은?

  1. ALTER
  2. SELECT
  3. CREATE
  4. INSERT
(정답률: 74%)
  • CREATE 문은 DDL(Data Define Language)의 명령어 중 스키마, 도메인, 인덱스 등을 정의할 때 사용하는 SQL문입니다. 이는 새로운 데이터베이스 객체를 생성하는 데 사용되며, ALTER 문은 기존 객체를 수정하고, SELECT 문은 데이터를 조회하고, INSERT 문은 데이터를 삽입하는 데 사용됩니다. 따라서 CREATE 문은 DDL에서 가장 중요한 명령어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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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테이블 R1, R2에 대하여 다음 SQL문의결과는?

(정답률: 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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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데이터베이스 설계 시 물리적 설계 단계에서 수행하는 사항이 아닌 것은?

  1. 레코드 집중의 분석 및 설계
  2. 접근 경로 설계
  3. 저장 레코드의 양식 설계
  4. 목표 DBMS에 맞는 스키마 설계
(정답률: 72%)
  • 목표 DBMS에 맞는 스키마 설계는 논리적 설계 단계에서 수행하는 사항이기 때문에 물리적 설계 단계에서는 수행하지 않는다. 물리적 설계 단계에서는 논리적 설계 단계에서 정의된 스키마를 기반으로 데이터베이스를 실제로 구현하기 위한 세부적인 사항들을 결정하고 구현한다. 따라서 목표 DBMS에 맞는 스키마 설계는 논리적 설계 단계에서 수행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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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릴레이션에서 기본 키를 구성하는 속성은 널(Null)값이나 중복 값을 가질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하는 제약조건은?

  1. 참조 무결성
  2. 보안 무결성
  3. 개체 무결성
  4. 정보 무결성
(정답률: 81%)
  • 기본 키는 릴레이션에서 각 행을 유일하게 식별하는 속성이므로 널 값이나 중복 값을 가질 수 없어야 합니다. 이러한 제약 조건을 개체 무결성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개체 무결성"입니다. 참조 무결성은 외래 키와 관련된 제약 조건을 의미하며, 보안 무결성은 데이터의 무단 접근을 방지하는 제약 조건을 의미합니다. 정보 무결성은 데이터의 정확성과 일관성을 보장하는 제약 조건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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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병행제어 기법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로킹 기법
  2. 시분할 기법
  3. 타임 스탬프 기법
  4. 다중 버전 기법
(정답률: 47%)
  • 시분할 기법은 병행제어 기법 중 하나가 아니라, 시스템 자원을 여러 사용자가 공유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기법이다. 시분할 기법은 CPU 시간을 작은 단위로 쪼개어 여러 작업을 번갈아가며 처리함으로써 사용자에게 빠른 응답성을 제공한다. 따라서 정답은 "시분할 기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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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다음 R1과 R2의 테이블에서 아래의 실행 결과를 얻기 위한 SQL문은?

  1. SELECT 과목번호, 과목이름 FROM RI, R2 WHERE R1.학번 = R2. 학번 AND R1.학과='전자공학' AND R1.이름 = '강남길’;
  2. SELECT 과목번호, 과목이름 FROM RI, R2 WHERE R1.학번 = R2.학번 OR R1.학과='전자공학' OR R1.이름 = '홍길동';
  3. SELECT 과목번호, 과목이름 FROM R1, R2 WHERE R1.학번 = R2.학번 AND R1.학과=‘컴퓨터공학' AND R1.이름 '강남길’;
  4. SELECT 과목번호, 과목이름 FROM R1, R2 WHERE R1.학번 = R2.학번 OR R1.학과='컴퓨터공학' OR R1.이름 = '홍길동';
(정답률: 72%)
  • 정답은 "SELECT 과목번호, 과목이름 FROM RI, R2 WHERE R1.학번 = R2. 학번 AND R1.학과='전자공학' AND R1.이름 = '강남길’;" 이다.

    이유는 문제에서 "R1과 R2의 테이블에서 아래의 실행 결과를 얻기 위한 SQL문은?" 이라고 했으므로, R1과 R2 테이블을 이용해야 한다. 그리고 문제에서 요구하는 결과는 "과목번호"와 "과목이름"이므로 SELECT 절에 이 두 컬럼을 명시해야 한다.

    WHERE 절에서는 R1과 R2를 학번을 기준으로 JOIN 해야 하므로 "R1.학번 = R2.학번" 조건을 추가한다. 그리고 "R1.학과='전자공학' AND R1.이름 = '강남길’" 조건을 추가하여 학과가 전자공학이고 이름이 강남길인 학생의 과목번호와 과목이름을 조회한다.

    따라서 정답은 "SELECT 과목번호, 과목이름 FROM RI, R2 WHERE R1.학번 = R2. 학번 AND R1.학과='전자공학' AND R1.이름 = '강남길’;"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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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다음 관계 대수 중 순수 관계 연산자가 아닌 것은?

  1. 차집합(difference)
  2. 프로젝트(project)
  3. 조인(join)
  4. 디비전 (division)
(정답률: 71%)
  • 차집합(difference)은 순수 관계 연산자가 아닙니다. 이유는 차집합은 두 개의 릴레이션에서 공통된 튜플을 제외한 나머지 튜플들을 반환하는 연산자이기 때문입니다. 이는 릴레이션 간의 관계를 나타내는 연산자가 아니며, 따라서 순수 관계 연산자가 아닙니다. 반면, 프로젝트(project), 조인(join), 디비전(division)은 모두 순수 관계 연산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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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관계형 데이터 모델의 릴레이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모든 속성 값은 원자 값을 갖는다.
  2. 한 릴레이션에 포함된 튜플은 모두 상이하다.
  3. 한 릴레이 션에 포함된 튜플 사이에는 순서가 없다.
  4. 한 릴레이션을 구성하는 속성 사이에는 순서가 존재한다.
(정답률: 73%)
  • "한 릴레이션을 구성하는 속성 사이에는 순서가 존재한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릴레이션의 속성은 순서가 없이 무작위로 나열될 수 있습니다. 이는 릴레이션의 튜플이 속성의 값들을 나열하는 순서와는 별개로 저장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릴레이션에서는 속성의 순서가 중요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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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릴레이션 R의 차수가 4이고 카디널리티가 5이며, 릴레이션 S의 차수가 6이고 카디널리티가 7일 때, 두 개의 릴레이션을 카티션 프로덕트한 결과의 새로운 릴레이 션의 차수와 카디널리티는 얼마인가?

  1. 24, 35
  2. 24, 12
  3. 10, 35
  4. 10, 12
(정답률: 66%)
  • 카티션 프로덕트는 두 릴레이션의 모든 가능한 조합을 만들어내는 연산이므로, 결과 릴레이션의 차수는 두 릴레이션의 차수를 더한 값과 같다. 따라서, 새로운 릴레이션의 차수는 4+6=10이 된다.

    카디널리티는 두 릴레이션의 튜플 수를 곱한 값과 같다. 따라서, 새로운 릴레이션의 카디널리티는 5*7=35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10, 35"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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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속성(attribute)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속성은 개체의 특성을 기술한다.
  2. 속성은 데이터베이스를 구성하는 가장 작은 논리적 단위이다.
  3. 속성은 파일 구조상 데이터 항목 또는 데이터 필드에 해당된다.
  4. 속성의 수를 "cardinality" 라고 한다.
(정답률: 75%)
  • 본 해설은 비추 누적갯수 초과로 자동 블라인드 되었습니다.
    (AI해설 오류가 많아 비추 2개 이상시 자동 블라인드 됩니다.)
    해설을 보시기 원하시면 클릭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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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다음 SQL 문에서 ( ) 안에 들어갈 내용으로 옳은 것은?

  1. SET
  2. FROM
  3. INTO
  4. IN
(정답률: 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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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관계 데이터베이스 모델에서 차수(Degree)의 의미는?

  1. 튜플의 수
  2. 테이블의 수
  3. 데이터베이스의 수
  4. 애트리뷰트의 수
(정답률: 70%)
  • 관계 데이터베이스 모델에서 차수(Degree)는 한 릴레이션 내에서 각 튜플이 가지는 애트리뷰트의 수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애트리뷰트의 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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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개체-관계 모델(E-R)의 그래픽 표현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개체타입 – 사각형
  2. 속성 - 원형
  3. 관계타입 - 마름모
  4. 연결 - 삼각형
(정답률: 86%)
  • 연결 - 삼각형은 E-R 모델에서 사용되지 않는 그래픽 표현입니다. 개체타입은 사각형으로, 속성은 원형으로, 관계타입은 마름모로 표현됩니다. 연결은 일반적으로 선으로 표현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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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트랜잭션의 실행이 실패하였음을 알리는 연산자로 트랜잭션이 수행한 결과를 원래의 상태로 원상 복귀 시키는 연산은?

  1. COMMIT 연산
  2. BACKUP 연산
  3. LOG 연산
  4. ROLLBACK 연산
(정답률: 88%)
  • ROLLBACK 연산은 트랜잭션 실행 중 오류가 발생하거나 사용자가 명시적으로 취소하고자 할 때, 이전 상태로 되돌리는 연산이다. 따라서 트랜잭션의 실행이 실패하였음을 알리는 연산자로 ROLLBACK 연산이 선택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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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데이터 속성 간의 종속성에 대한 엄밀한 고려없이 잘못 설계된 데이터베이스에서는 데이터 처리 연산 수행 시 각종 이상 현상이 발생할 수 있는데, 이러한 이상 현상이 아닌 것은?

  1. 검색 이상
  2. 삽입 이상
  3. 삭제 이상
  4. 갱신 이상
(정답률: 73%)
  • 검색 이상은 데이터베이스에서 특정 데이터를 검색할 때 원하는 결과가 나오지 않는 현상을 말한다. 이는 데이터의 중복성이나 불일치로 인해 발생할 수 있으며, 데이터베이스의 구조가 잘못 설계되어서도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검색 이상은 데이터 처리 연산 수행 시 발생하는 이상 현상 중 하나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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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제3정규형 (3NF)에서 BCNF(Boyce-Codd Normal Form)가 되기 위한 조건은?

  1. 결정자가 후보키가 아닌 함수 종속 제거
  2. 이행적 함수 종속 제거
  3. 부분적 함수 종속 제거
  4. 원자값이 아닌 도메인 분해
(정답률: 76%)
  • BCNF는 모든 결정자가 후보키인 정규형이다. 따라서, 제3정규형에서 BCNF가 되기 위해서는 결정자가 후보키가 아닌 함수 종속을 제거해야 한다. 이는 결정자가 후보키가 아닌 함수 종속이 존재할 경우, 해당 속성이 부분적으로 함수 종속되어 있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이를 제거함으로써 모든 결정자가 후보키가 되어 BCNF를 만족시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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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

61.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방식은?

  1. STA
  2. Collision Domain
  3. CSMA/CA
  4. CSMA/CD
(정답률: 62%)
  • 이 방식은 CSMA/CA 방식입니다.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STA: STA는 Station의 약자로, 무선 네트워크에 연결된 장치를 의미합니다. 그림에서는 노트북과 스마트폰이 STA입니다.
    - Collision Domain: Collision Domain은 충돌 도메인으로, 같은 네트워크 상에서 충돌이 발생할 수 있는 영역을 의미합니다. 그림에서는 노트북과 스마트폰이 같은 Collision Domain에 속합니다.
    - CSMA/CA: CSMA/CA는 Carrier Sense Multiple Access with Collision Avoidance의 약자로, 무선 네트워크에서 충돌을 방지하기 위한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데이터를 전송하기 전에 채널을 감지하여 사용 중인지 여부를 확인하고, 사용 중이 아니면 데이터를 전송합니다. 그러나 무선 환경에서는 채널이 사용 중이더라도 신호가 약하거나 간섭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충돌을 방지하기 위해 데이터를 전송하기 전에 무작위로 대기하는 시간을 둡니다. 이를 Backoff time이라고 합니다. 그림에서는 노트북이 데이터를 전송하기 전에 채널을 감지하고, Backoff time을 두고 데이터를 전송합니다.
    - CSMA/CD: CSMA/CD는 Carrier Sense Multiple Access with Collision Detection의 약자로, 유선 네트워크에서 충돌을 방지하기 위한 방식입니다. 그러나 무선 환경에서는 CSMA/CD 방식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그림에서는 CSMA/CD 방식이 아닌 CSMA/CA 방식을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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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다음 중 가장 약한 결합도(Coupling)는?

  1. Common Coupling
  2. Content Coupling
  3. External Coupling
  4. Stamp Coupling
(정답률: 64%)
  • 가장 약한 결합도는 "Stamp Coupling"이다. 이는 모듈 간의 상호작용이 매우 적고, 모듈이 독립적으로 작동할 수 있기 때문이다. 즉, 모듈 내부의 구현이 완전히 분리되어 있으며, 다른 모듈과의 상호작용이 거의 없는 경우이다. 이는 모듈의 재사용성과 유지보수성을 높이는데 도움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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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다음 C언어 프로그램이 실행되었을 때의 결과는?

  1. 3
  2. 4
  3. 7
  4. 10
(정답률: 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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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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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다음 파이썬(Python) 프로그램이 실행되었을 때의 결과는?

  1. 0
  2. 2
  3. 4
  4. 6
(정답률: 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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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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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교착상태의 해결 방법 중 은행원 알고리즘(Banker's Algorithm)이 해당되는 기법은?

  1. Detection
  2. Avoidance
  3. Recovery
  4. Prevention
(정답률: 75%)
  • 은행원 알고리즘은 교착상태를 예방하는 방법 중 하나로, 자원 할당 요청 시 시스템이 안정적인 상태를 유지할 수 있는지 사전에 검사하여 안정적인 상태를 유지할 수 없는 경우 자원 할당을 거부함으로써 교착상태를 예방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Avoidance"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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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CIDR(Classless Inter-Domain Routing) 표기로 203.241.132.82/27과 같이 사용되었다면, 해당 주소의 서브넷 마스크(subnet mask)는?

  1. 255.255.255.0
  2. 255.255.255.224
  3. 255.255.255.240
  4. 255.255.255.248
(정답률: 61%)
  • CIDR 표기에서 /27은 27비트가 네트워크 부분에 할당되고 나머지 5비트가 호스트 부분에 할당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서브넷 마스크는 네트워크 부분이 모두 1이고 호스트 부분이 모두 0인 32비트 마스크를 사용해야 합니다. 이를 8비트씩 나누어 표기하면 255.255.255.224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255.255.255.224"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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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다음 JAVA 프로그램이 실행되었을 때의 결과는?

  1. 5, 5, 5
  2. 5, 6, 5
  3. 6, 5, 5
  4. 5, 6, 4
(정답률: 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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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고사유
    배열과 관련된 문제가 아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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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프로세스 적재 정책과 관련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반복, 스택, 부프로그램은 시간 지역성(Temporal Locality)과 관련이 있다.
  2. 공간 지역성(Spatial Locality)은 프로세스가 어떤 페이지를 참조했다면 이후 가상주소공간상 그 페이지와 인접한 페이지들을 참조할 가능성이 높음을 의미한다.
  3. 일반적으로 페이지 교환에 보내는 시간보다 프로세스 수행에 보내는 시간이 더 크면 스레싱(Thrashing)이 발생한다.
  4. 스레싱(Thrashing)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각 프로세스가 필요로 하는 프레임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정답률: 61%)
  • 스레싱은 CPU 작업 시간보다 메모리와 스왑 영역 간 페이지 교체에 시간을 많이 소비하는 것을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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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프레임워크(Framework)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소프트웨어 구성에 필요한 기본 구조를 제공함으로써 재사용이 가능하게 해준다
  2. 소프트웨어 개발 시 구조가 잡혀 있기 때문에 확장이 불가능하다.
  3. 소프트웨어 아키텍처(Architecture)와 동일한 개념이다.
  4. 모듈화(Modularity)가 불가능하다.
(정답률: 67%)
  • 프레임워크는 소프트웨어 구성에 필요한 기본 구조를 제공함으로써 재사용이 가능하게 해줍니다. 이는 개발자가 일일이 구조를 만들 필요 없이 프레임워크에서 제공하는 구조를 활용하여 개발을 빠르고 효율적으로 할 수 있게 해줍니다. 따라서 프레임워크는 모듈화가 가능하며, 소프트웨어 아키텍처와는 다른 개념입니다. 하지만 프레임워크에서 제공하는 구조를 벗어나는 확장은 어려울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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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다음 JAVA 프로그램이 실행되었을 때의 결과는?

  1. 2
  2. 3
  3. 4
  4. 5
(정답률: 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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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배열 arr에서 가장 작은 값을 찾는것이 아닌, int형으로 선언된 cnt 의 값을 찾는 문제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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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리눅스 Bash 쉘(Shell)에서 export와 관련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변수를 출력하고자 할 때는 export를 사용해야 한다.
  2. export가 매개변수 없이 쓰일 경우 현재 설정된 환경변수들이 출력된다.
  3. 사용자가 생성하는 변수는 export 명령어 표시하지 않는 한 현재 쉘에 국한된다.
  4. 변수를 export 시키면 전역(Global)변수처럼 되어 끝까지 기억된다.
(정답률: 49%)
  • "변수를 출력하고자 할 때는 export를 사용해야 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변수를 출력하고자 할 때는 echo나 printf와 같은 명령어를 사용해야 합니다.

    export는 변수를 환경변수로 설정하는 명령어입니다. 변수를 export 시키면 해당 변수는 전역(Global)변수처럼 되어 끝까지 기억됩니다. 사용자가 생성하는 변수는 export 명령어를 표시하지 않는 한 현재 쉘에 국한됩니다. export가 매개변수 없이 쓰일 경우 현재 설정된 환경변수들이 출력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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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다음 C언어 프로그램이 실행되었을 때의 결과는?

  1. 1
  2. 11
  3. 66
  4. 98
(정답률: 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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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다음 C언어 프로그램이 실행되었을 때의 결과는?

  1. 55
  2. 77
  3. 121
  4. 132
(정답률: 57%)
  • 본 해설은 비추 누적갯수 초과로 자동 블라인드 되었습니다.
    (AI해설 오류가 많아 비추 2개 이상시 자동 블라인드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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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페이징 기법에서 페이지 크기가 작아질수록 발생하는 현상이 아닌 것은?

  1. 기억장소 이용 효율이 증가한다.
  2. 입·출력 시간이 늘어난다.
  3. 내부 단편화가 감소한다.
  4. 페이지 맵 테이블의 크기가 감소한다.
(정답률: 54%)
  • 답: "페이지 맵 테이블의 크기가 감소한다."

    페이지 맵 테이블은 가상 주소와 물리 주소 간의 매핑 정보를 담고 있는 테이블입니다. 페이지 크기가 작아질수록 페이지 수가 증가하게 되고, 이에 따라 페이지 맵 테이블에 저장되는 매핑 정보의 수도 증가합니다. 따라서 페이지 크기가 작아질수록 페이지 맵 테이블의 크기는 증가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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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다음 중 가장 강한 응집도(Cohesion)는?

  1. Sequential Cohesion
  2. Procedural Cohesion
  3. Logical Cohesion
  4. Coincidental Cohesion
(정답률: 56%)
  • "Sequential Cohesion"은 모듈 내부의 모든 기능이 서로 연속적으로 실행되는 경우로, 가장 강한 응집도를 가진다. 이는 모듈의 기능들이 서로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고, 모듈의 목적을 명확하게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기능들이 순차적으로 실행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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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TCP 프로토콜과 관련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인접한 노드 사이의 프레임 전송 및 오류를 제어한다.
  2. 흐름 제어(Flow Control)의 기능을 수행한다.
  3. 전이 중(Full Duplex) 방식의 양방향 가상회선을 제공한다.
  4. 전송 데이터와 응답 데이터를 함께 전송할 수 있다.
(정답률: 44%)
  • "인접한 노드 사이의 프레임 전송 및 오류를 제어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TCP 프로토콜은 인터넷 상에서 데이터를 안정적으로 전송하기 위한 프로토콜로, 패킷 전송을 제어하고 오류를 검출 및 복구하는 기능을 수행합니다. 따라서 인접한 노드 사이뿐만 아니라 인터넷 상에서 데이터 전송을 제어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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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C언어에서 연산자 우선순위가 높은 것에서 낮은 것으로 바르게 나열된 것은?

  1. ㉠, ㉥, ㉣, ㉢, ㉡, ㉤
  2. ㉠, ㉣, ㉥, ㉢, ㉡, ㉤
  3. ㉠, ㉣, ㉥, ㉢, ㉤, ㉡
  4. ㉠, ㉥, ㉣, ㉤, ㉡, ㉢
(정답률: 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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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C언어 라이브러리 중 stdlib.h에 대한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문자열을 수치 데이터로 바꾸는 문자 변환함수와 수치를 문자열로 바꿔주는 변환함수 등이 있다.
  2. 문자열 처리 함수로 strlen()이 포함되어 있다.
  3. 표준 입출력 라이브러리이다.
  4. 삼각 함수, 제곱근, 지수 등 수학적인 함수를 내장하고 있다.
(정답률: 55%)
  • stdlib.h는 C언어 표준 라이브러리 중 하나로, 문자열을 수치 데이터로 바꾸는 문자 변환함수와 수치를 문자열로 바꿔주는 변환함수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라이브러리는 메모리 동적 할당과 관련된 함수들도 포함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 라이브러리를 사용하면 문자열 처리와 메모리 관리 등에 유용한 함수들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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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자바스크립트(JavaScript)와 관련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문제 오류로 가답안 발표시 2번으로 발표되었지만 확정 답안 발표시 모두 정답처리 되었습니다. 여기서는 가답안인 2번을 누르면 정답 처리 됩니다.)

  1. 프로토타입(Prototype)의 개념이 존재한다.
  2. 클래스 기반으로 객체 상속을 지원한다.
  3. Prototype Link와 Prototype Object를 활용할 수 있다.
  4. 객체지향 언어이다.
(정답률: 83%)
  • 2번. 자바스크립트는 프로토타입 기반 언어이며, 클래스 기반으로 객체 상속을 지원하지 않는다. 프로토타입 기반 언어에서는 객체를 복제하여 새로운 객체를 생성하거나, 객체의 프로토타입 체인을 이용하여 상속을 구현한다. 따라서 자바스크립트에서도 클래스 대신 생성자 함수와 프로토타입 체인을 이용하여 객체 상속을 구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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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OSI 7계층 중 네트워크 계층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패킷을 발신지로부터 최종 목적지까지 전달하는 책임을 진다.
  2. 한 노드로부터 다른 노드로 프레임을 전송하는 책임을 진다.
  3. 패킷에 발신지와 목적지의 논리 주소를 추가한다.
  4. 라우터 또는 교환기는 패킷 전달을 위해 경로를 지정하거나 교환 기능을 제공한다.
(정답률: 53%)
  • "한 노드로부터 다른 노드로 프레임을 전송하는 책임을 진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네트워크 계층은 패킷을 발신지로부터 최종 목적지까지 전달하는 책임을 집니다. 이를 위해 패킷에 발신지와 목적지의 논리 주소를 추가하고, 라우터 또는 교환기는 패킷 전달을 위해 경로를 지정하거나 교환 기능을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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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과목: 정보시스템 구축관리

81. 다음 내용이 설명하는 것은?

  1. SAN
  2. MBR
  3. NAC
  4. NIC
(정답률: 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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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해설이 동문서답입니다.
  • *SAN (Storage Area Network)은 여러 대의 서버, 호스트 및 스토리지 장치가 네트워크를 통해 서로 통신하는 것을 말합니다. SAN은 여러 대의 컴퓨터 및 서버에서 공유할 수 있는 공유 스토리지 풀을 제공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SAN은 대개 광케이블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전송하며, 높은 대역폭과 낮은 지연 시간을 제공합니다. SAN은 대규모 데이터 센터 및 기업에서 많이 사용되며, 대용량 데이터의 저장 및 관리를 위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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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SSH(Secure Shell)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SSH의 기본 네트워크 포트는 220번을 사용한다
  2. 전송되는 데이터는 암호화 된다.
  3. 키를 통한 인증은 클라이언트의 공개키를 서버에 등록해야 한다.
  4. 서로 연결되어 있는 컴퓨터 간 원격 명령실행이나 셀 서비스 등을 수행한다.
(정답률: 68%)
  • 정답은 "SSH의 기본 네트워크 포트는 220번을 사용한다" 이다. 실제로 SSH의 기본 네트워크 포트는 22번을 사용한다. SSH는 네트워크 상에서 안전하게 원격으로 다른 컴퓨터에 접속하고 명령을 실행할 수 있도록 해주는 프로토콜이다. 전송되는 데이터는 암호화되며, 키를 통한 인증은 클라이언트의 공개키를 서버에 등록해야 한다. SSH는 서로 연결되어 있는 컴퓨터 간 원격 명령 실행이나 셸 서비스 등을 수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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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CBD(Component Based Development) SW개발 표준 산출물 중 분석 단계에 해당하는 것은?

  1. 클래스 설계서
  2. 통합시험 결과서
  3. 프로그램 코드
  4. 사용자 요구사항 정의서
(정답률: 61%)
  • CBD(Component Based Development)는 소프트웨어를 구성하는 컴포넌트를 개발하고 이를 조합하여 전체 소프트웨어를 완성하는 방법론입니다. 이 방법론에서 분석 단계는 사용자 요구사항을 파악하고 이를 정의하는 단계입니다. 따라서 CBD SW개발 표준 산출물 중 분석 단계에 해당하는 것은 "사용자 요구사항 정의서"입니다. 이 문서는 사용자가 원하는 기능과 요구사항을 명확하게 정의하고, 이를 바탕으로 컴포넌트를 개발하고 조합하는데 필요한 기본적인 정보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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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다음 내용이 설명하는 접근 제어 모델은?

  1. Clark-Wilson Integrity Model
  2. PDCA Model
  3. Bell-Lapadula Model
  4. Chinese Wall Model
(정답률: 58%)
  • 이 모델은 Bell-Lapadula Model이다. 이 모델은 기밀성을 중요시하는 모델로, 정보의 노출을 방지하기 위해 객체와 주체에 대한 접근 권한을 제한하는 모델이다. 이 모델은 정보의 비밀성을 유지하기 위해 "no read up"과 "no write down" 규칙을 적용한다. 즉, 보안 수준이 높은 객체에서 낮은 객체로의 읽기는 허용하지 않으며, 보안 수준이 낮은 객체에서 높은 객체로의 쓰기는 허용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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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하둡(Hadoop)과 관계형 데이터베이스간에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도록 설계된 도구는?

  1. Apnic
  2. Topology
  3. Sqoop
  4. SDB.
(정답률: 73%)
  • Sqoop은 Hadoop과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간에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한 도구로, 데이터를 빠르고 쉽게 이동시킬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Sqoop이 Hadoop과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간 데이터 전송을 위한 도구로 설계되었기 때문에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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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라우팅 프로토콜인 OSPF(Open Shortest Path First)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네트워크 변화에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다.
  2. 거리 벡터 라우팅 프로토콜이라고 한다.
  3. 멀티캐스팅을 지원한다.
  4. 최단 경로 탐색에 Dijkstra 알고리즘을 사용한다.
(정답률: 49%)
  • 거리 벡터 라우팅 프로토콜이라고 한다. - OSPF는 링크 상태 라우팅 프로토콜(LSRP)로 분류되며, 거리 벡터 라우팅 프로토콜과는 다른 라우팅 프로토콜이다. OSPF는 링크 상태 데이터베이스(LSDB)를 구축하여 네트워크의 전체 토폴로지를 파악하고, Dijkstra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최단 경로를 계산한다. 또한, OSPF는 멀티캐스팅을 지원하여 대규모 네트워크에서도 효율적으로 라우팅 정보를 전달할 수 있다. 네트워크 변화에 대한 신속한 대처도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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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소프트웨어 비용 추정 모형(estimation models)이 아닌 것은?

  1. COCOMO
  2. Putnam
  3. Function-Point
  4. PERT
(정답률: 67%)
  • PERT는 프로젝트 일정 관리 모형으로, 소프트웨어 비용 추정 모형이 아니다. PERT는 프로젝트 일정을 추정하고 관리하기 위한 방법론으로, 프로젝트의 작업들을 분해하고 각 작업의 소요 시간을 추정하여 전체 프로젝트 일정을 계산하는 방법을 제공한다. 따라서 PERT는 소프트웨어 개발 비용 추정에 직접적으로 사용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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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코드의 기입 과정에서 원래 '12536‘으로 기입되어야 하는데 ’12936‘으로 표기되었을 경우, 어떤 코드 오류에 해당하는가?

  1. Addition Error
  2. Omission Error
  3. Sequence Error
  4. Transcription Error
(정답률: 57%)
  • 정답: Transcription Error

    해설: Transcription Error는 정보를 복사하거나 전송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오류로, 원래의 정보를 잘못 복사하거나 전송하는 경우에 해당한다. 따라서 '12536'이라는 정보를 '12936'으로 잘못 복사한 경우에는 Transcription Error에 해당한다. Addition Error는 정보에 불필요한 내용이 추가된 경우, Omission Error는 정보에서 필요한 내용이 누락된 경우, Sequence Error는 정보의 순서가 잘못된 경우를 의미한다.
  • 필사 오류 또는 표기 오류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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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ISO 12207 표준의 기본 생명주기의 주요 프로세스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획득 프로세스
  2. 개발 프로세스
  3. 성능평가 프로세스
  4. 유지보수 프로세스
(정답률: 34%)
  • ISO 12207 표준의 기본 생명주기의 주요 프로세스에는 "획득 프로세스", "개발 프로세스", "유지보수 프로세스"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성능평가 프로세스"는 주요 프로세스 중 하나가 아닙니다. 이는 생명주기의 다른 프로세스에서 수행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성능평가는 개발 프로세스에서 수행될 수 있으며, 유지보수 프로세스에서도 수행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성능평가 프로세스"는 ISO 12207 표준의 기본 생명주기의 주요 프로세스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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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소프트웨어 비용 산정 기법 중 개발 유형으로 organic, semi-detached, embedded로 구분되는 것은?

  1. PUTNAM
  2. COCOMO
  3. FP
  4. SLIM
(정답률: 83%)
  • COCOMO는 소프트웨어 비용 산정 기법 중에서 개발 유형으로 organic, semi-detached, embedded로 구분되는데, 이는 프로젝트의 규모와 복잡도에 따라 개발 방식이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COCOMO는 이러한 개발 유형에 따라 다른 모델을 적용하여 비용을 산정합니다. 따라서 COCOMO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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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SPICE 모델의 프로세스 수행능력 수준의 단계별 설명이 틀린 것은?

  1. 수준 7 - 미완성 단계
  2. 수준 5 - 최적화 단계
  3. 수준 4 - 예측 단계
  4. 수준 3 - 확립 단계
(정답률: 71%)
  • "수준 7 - 미완성 단계"는 SPICE 모델의 프로세스 수행능력을 평가하기 위한 단계가 아니라, SPICE 모델 개발 과정에서 모델이 아직 완성되지 않은 상태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 정답은 "수준 7 - 미완성 단계"입니다.

    수준 5 - 최적화 단계는 모델의 성능을 최적화하고 검증하는 단계입니다.

    수준 4 - 예측 단계는 모델의 예측 능력을 평가하고 개선하는 단계입니다.

    수준 3 - 확립 단계는 모델의 기본적인 동작 원리를 확립하고 검증하는 단계입니다.
  • SPICE (Software Process Improvement and Capability dEtermination) 모델은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세스의 품질을 평가하기 위한 국제 표준입니다. SPICE 모델은 ISO/IEC 15504 표준으로 제정되었으며,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세스의 성숙도를 6단계로 나누어 평가합니다. SPICE 모델은 ISO 12207의 소프트웨어 생명주기 프로세스 기반으로 하며, 프로세스 차원과 프로세스 수행 능력 차원으로 구성됩니다. 프로세스 차원은 5개의 프로세스 카테고리와 40개의 세부 프로세스로 구성되며, 각 프로세스 별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기준을 제시합니다. 프로세스 수행 능력 차원은 조직이 특정 프로세스를 달성하거나 혹은 달성 목표로 가능한 능력 수준 0~5까지의 6개의 Capability Level (CL0~CL5)로 구성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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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PC, TV, 휴대폰에서 원하는 콘텐츠를 끊김없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는?

  1. Memristor
  2. MEMS
  3. SNMP
  4. N-Screen
(정답률: 71%)
  • N-Screen은 PC, TV, 휴대폰 등 다양한 디바이스에서 콘텐츠를 끊김없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N-Screen입니다. Memristor는 기억 장치 기술, MEMS는 마이크로 전자 기계 시스템, SNMP는 네트워크 관리 프로토콜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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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해쉬(Hash) 기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임의의 길이의 입력 데이터를 받아 고정된 길이의 해쉬 값으로 변환한다.
  2. 주로 공개키 암호화 방식에서 키 생성을 위해 사용한다.
  3. 대표적인 해쉬 알고리즘으로 HAVAL, SHA-1 등이 있다.
  4. 해쉬 함수는 일방향 함수(One-way function)이다.
(정답률: 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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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공개키 암호화 방식은 소수와 소인수분해의 특징을 이용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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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IPSec(IP Security)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암호화 수행시 일방향 암호화만 지원한다.
  2. ESP는 발신지 인증, 데이터 무결성, 기밀성 모두를 보장한다.
  3. 운영 모드는 Tunnel 모드와 Transport 모드로 분류된다.
  4. AH는 발신지 호스트를 인증하고, IP 패킷의 무결성을 보장한다.
(정답률: 68%)
  • "암호화 수행시 일방향 암호화만 지원한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IPSec은 양방향 암호화를 지원합니다. 이는 발신지와 수신지 간에 암호화된 통신을 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 *IPSec는 OSI 7계층에서 네트워크 계층에 위치합니다. 같은 계층의 다른 프로토콜로는 ICMP, IGMP, IP 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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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메모리상에서 프로그램의 복귀 주소와 변수 사이에 특정 값을 저장해 두었다가 그 값이 변경되었을 경우 오버플로우 상태로 가정하여 프로그램 실행을 중단하는 기술은?

  1. Stack Guard
  2. Bridge
  3. ASLR
  4. FIN
(정답률: 79%)
  • Stack Guard는 스택 오버플로우 공격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되는 기술로, 메모리상에서 프로그램의 복귀 주소와 변수 사이에 특정 값을 저장해 두었다가 그 값이 변경되었을 경우 오버플로우 상태로 가정하여 프로그램 실행을 중단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스택 오버플로우 공격을 막기 위해 Stack Guard를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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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침입차단 시스템(방화벽) 중 다음과 같은 형태의 구축 유형은?

  1. Block Host
  2. Tree Host
  3. Screened Subnet
  4. Ring Homed
(정답률: 50%)
  • 이 구축 유형은 "Screened Subnet"이다. 이는 외부 네트워크와 내부 네트워크 사이에 DMZ(Demilitarized Zone)라는 중간 지대를 두고, DMZ에는 외부에서 접근 가능한 서버들을 배치하고, DMZ와 내부 네트워크 사이에는 방화벽을 설치하여 외부에서 내부 네트워크로의 직접적인 접근을 차단하는 구조이다. 이 구조는 외부에서 내부 네트워크로의 침입을 막을 수 있으며, DMZ에 위치한 서버들을 통해 외부와 안전하게 통신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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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Secure OS의 보안 기능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식별 및 인증
  2. 임의적 접근 통제
  3. 고가용성 지원
  4. 강제적 접근 통제
(정답률: 75%)
  • 고가용성 지원은 보안 기능이 아니라 시스템의 가용성을 보장하기 위한 기능이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안 기능들은 시스템에 접근하는 사용자를 식별하고 인증하며, 접근 권한을 제어하거나 강제적으로 제한하는 등의 보안 기능을 수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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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서버에 열린 포트 정보를 스캐닝해서 보안취약점을 찾는데 사용하는 도구는?

  1. type
  2. mkdir
  3. ftp
  4. nmap
(정답률: 68%)
  • nmap은 네트워크 탐지 및 보안 평가 도구로, 서버에 열린 포트 정보를 스캐닝하여 보안 취약점을 찾는 데 사용됩니다. 다른 보기들은 파일 및 디렉토리 관리, 파일 전송 등과 같은 다른 기능을 수행하는 도구들이며, 포트 스캐닝과 보안 취약점 탐지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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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서로 다른 네트워크 대역에 있는 호스트들 상호간에 통신할 수 있도록 해주는 네트워크 장비는?

  1. L2 스위치
  2. HIPO
  3. 라우터
  4. RAD.
(정답률: 79%)
  • 라우터는 서로 다른 네트워크 대역에 있는 호스트들 상호간에 통신할 수 있도록 해주는 네트워크 장비입니다. 라우터는 IP 주소를 기반으로 패킷을 전달하며, 패킷이 도착한 대상 네트워크 대역으로 전달합니다. 따라서 라우터는 서로 다른 네트워크 대역 간의 통신을 가능하게 해주는 핵심적인 장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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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암호화 키와 복호화 키가 동일한 암호화 알고리즘은?

  1. RSA
  2. AES
  3. DSA
  4. ECC
(정답률: 57%)
  • AES는 대칭키 암호화 알고리즘이므로 암호화와 복호화에 동일한 키를 사용합니다. 따라서 암호화 키와 복호화 키가 동일합니다. RSA, DSA, ECC는 비대칭키 암호화 알고리즘이므로 암호화와 복호화에 사용되는 키가 서로 다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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