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처리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3-07-20)

정보처리기능사
(2003-07-20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전자 계산기 일반

1. 연산의 중심이 되는 레지스터(Register)는?

  1. Flip Flop
  2. General Register
  3. Address Register
  4. Accumulator
(정답률: 67%)
  • Accumulator는 연산의 결과를 저장하고 다음 연산에 사용하기 위해 중심이 되는 레지스터입니다. 다른 레지스터들은 보조적인 역할을 하지만 Accumulator는 연산의 핵심이 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Accumulator가 연산의 중심이 되는 레지스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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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 진리표에 해당하는 GATE는?

(정답률: 83%)
  • 진리표에서 입력 A와 입력 B가 모두 1일 때 출력이 0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조건을 만족하는 게이트는 AND 게이트이며, 보기 중에서 ""가 AND 게이트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정답은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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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 블록화 레코드에서 블록화 인수는?

  1. 1
  2. 3
  3. 4
  4. 2
(정답률: 88%)
  • 블록화 레코드에서 블록화 인수는 블록화된 필드의 개수를 의미합니다. 위의 블록화 레코드에서는 "이름", "주민등록번호", "계좌번호", "잔액" 총 4개의 필드가 블록화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블록화 인수는 4가 아닌, 블록화된 필드의 개수인 3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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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착오(Error) 검출은 물론 교정까지 가능한 코드는?

  1. 8 - 4 - 2 -1Code
  2. 액세스 3코드(Access 3 Code)
  3. 해밍 코드(Hamming Code)
  4. 죤슨 코드(Johnson Code)
(정답률: 90%)
  • 해밍 코드는 데이터 전송 중 발생할 수 있는 오류를 검출하고 교정할 수 있는 코드입니다. 이를 위해 데이터 비트에 패리티 비트를 추가하여 오류 검출 및 교정을 수행합니다. 따라서 착오(Error) 검출은 물론 교정까지 가능한 코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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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 논리회로에서 출력 f의 값은?

  1. 1
  2. 2
  3. 1/2
  4. 0
(정답률: 88%)
  • AND 게이트의 입력이 모두 1일 때 출력이 1이므로, A와 B의 출력이 모두 1일 때 C의 출력이 1이 되고, 이는 D와 E의 입력으로 들어가므로 D와 E의 출력이 모두 1이 되어 AND 게이트의 입력이 모두 1이 되어 출력 f는 1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1"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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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연산자의 기능과 거리가 먼 것은?

  1. 함수연산 기능
  2. 제어 기능
  3. 주소지정 기능
  4. 입·출력 기능
(정답률: 62%)
  • 주소지정 기능은 연산자가 아니라 메모리 주소를 지정하는 기능이기 때문에, 다른 연산자들과는 기능이 매우 다릅니다. 함수연산 기능, 제어 기능, 입·출력 기능은 모두 연산자의 기능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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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현재 실행중인 명령어를 기억하고 있는 제어장치 내의 레지스터는?

  1. 누산기(Accumulator)
  2. 명령어 레지스터
  3. 인덱스 레지스터
  4. 메모리 레지스터
(정답률: 75%)
  • 명령어 레지스터는 현재 실행중인 명령어를 저장하고 있는 레지스터입니다. 따라서 이 레지스터는 제어장치가 다음에 실행할 명령어를 결정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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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레지스터에 새로운 데이터를 전송하면 먼저 있던 내용은 어떻게 되는가?

  1. 먼저 내용은 다른 곳으로 전송되고 새로운 내용만 기억된다.
  2. 기억된 내용에 아무런 변화가 없다.
  3. 먼저 내용은 지워지고 새로운 내용만 기억된다.
  4. 누산기(Accumulator)에서는 덧셈이 이루어 진다.
(정답률: 79%)
  • 레지스터는 일종의 기억장치로, 한 번에 하나의 데이터만 저장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새로운 데이터를 전송하면 이전에 있던 데이터는 지워지고, 새로운 데이터만 기억됩니다. 이는 레지스터가 단일 데이터를 처리하기 위한 장치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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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일반적으로 Full Word는 몇 bit인가?

  1. 16
  2. 32
  3. 8
  4. 64
(정답률: 47%)
  • Full Word는 일반적으로 32 bit입니다. 이는 대부분의 현대 컴퓨터 아키텍처에서 사용되는 기본 데이터 크기이기 때문입니다. 32 bit는 2의 32승인 4,294,967,296개의 고유한 값까지 표현할 수 있으며, 이는 대부분의 컴퓨터 응용 프로그램에서 충분한 범위입니다. 또한 32 bit는 메모리 주소 공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대부분의 프로세서가 32 bit 명령어를 지원하기 때문에 실행 속도도 빠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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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10진수 32를 2진수로 변환할 경우 올바른 것은?

  1. 100001
  2. 100000
  3. 110000
  4. 101010
(정답률: 67%)
  • 10진수 32를 2진수로 변환하면 100000이 됩니다. 이는 2의 5승인 32를 나타내는 이진수이기 때문입니다. 2진수에서 각 자리는 2의 제곱수로 표현되며, 오른쪽에서부터 0, 1, 2, 3, 4, 5, ... 순으로 증가합니다. 따라서 32를 2진수로 변환할 때는 2의 5승인 32를 나타내는 자리에 1을 넣고, 나머지 자리에는 0을 넣으면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10000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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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2개의 조건이 동시에 만족해야 출력하는 논리 연산자는?

  1. AND
  2. NAND
  3. NOT
  4. OR
(정답률: 83%)
  • "AND"는 두 개의 조건이 모두 참일 때만 전체 조건이 참이 되므로, 두 개의 조건이 동시에 만족해야 출력하는 논리 연산자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두 개의 조건 중 하나 이상이 참일 때 전체 조건이 참이 되므로 해당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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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명령(Instruction)어의 내용을 가지고 있는 것은?

  1. 명령 Register
  2. 누산기(Accumulator)
  3. Memory Register
  4. Index Register
(정답률: 78%)
  • 명령어는 컴퓨터가 실행할 작업을 지시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 명령어를 저장하는 레지스터를 명령 레지스터라고 합니다. 따라서, 명령어의 내용을 가지고 있는 것은 "명령 Register"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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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Accumulator(누산기)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연산명령의 순서를 기억하는 장치이다.
  2. 연산부호를 해독하는 장치이다.
  3. 연산명령이 주어지면 연산준비를 하는 장소이다.
  4. 레지스터의 일종으로 산술연산 및 논리연산의 결과를 일시 기억하는 장치이다.
(정답률: 75%)
  • Accumulator는 산술연산 및 논리연산의 결과를 일시 기억하는 레지스터의 일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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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입·출력장치의 동작 속도와 전자계산기 내부의 동작 속도를 맞추는데 사용되는 레지스터는?

  1. 시프트 레지스터(Shift Register)
  2. 시퀀스 레지스터(Sequence Register)
  3. 어드레스 레지스터(Address Register)
  4. 버퍼 레지스터(Buffer Register)
(정답률: 78%)
  • 입·출력장치와 전자계산기 내부의 동작 속도가 다르기 때문에 데이터 전송 시간을 맞추기 위해 사용되는 레지스터는 버퍼 레지스터입니다. 버퍼 레지스터는 데이터를 일시적으로 저장하고, 입·출력장치와 전자계산기 사이에서 데이터 전송 속도를 조절하여 데이터 전송 시간을 맞추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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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그림과 같은 논리회로의 출력 C는 얼마인가?(단, A = 1, B = 1 이다.)

  1. 1
  2. 0
  3. 01
  4. 10
(정답률: 67%)
  • 논리회로의 출력 C는 "1"이다. 이유는 AND 게이트와 OR 게이트가 연결되어 있고, A와 B가 모두 1이므로 AND 게이트의 출력은 1이 되고, OR 게이트의 입력으로 들어가므로 OR 게이트의 출력도 1이 된다. 따라서 전체적인 출력은 1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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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의 논리회로는 무슨 회로인가?

  1. NAND 회로
  2. Flip-Flop 회로
  3. Half adder 회로
  4. Full adder 회로
(정답률: 61%)
  • 이 회로는 2개의 NAND 게이트로 이루어진 Flip-Flop 회로입니다. Flip-Flop 회로는 이전 상태를 기억하고 새로운 입력에 따라 상태를 변경하는 회로로, 이 회로에서는 S와 R 입력에 따라 Q와 Q' 출력이 변경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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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8진수 (234)8을 16진수로 바르게 표현한 것은?

  1. AD
  2. 9C
  3. 11B
  4. BC
(정답률: 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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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인스트럭션 레지스터(Instruction Register), 부호기, 번지 해독기, 제어 계수기 등과 관계 있는 장치는?

  1. 입력장치
  2. 제어장치
  3. 연산장치
  4. 기억장치
(정답률: 66%)
  • 인스트럭션 레지스터, 부호기, 번지 해독기 등은 CPU에서 명령어를 해석하고 실행하기 위한 장치들입니다. 이러한 장치들은 제어장치에 의해 제어되며, 제어장치는 CPU 내부에서 명령어의 실행 순서를 제어하고, 필요한 장치들을 활성화시켜 명령어를 실행합니다. 따라서, 인스트럭션 레지스터, 부호기, 번지 해독기 등과 관련된 장치들은 모두 제어장치와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제어장치는 CPU에서 가장 중요한 장치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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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연산작업을 할 때, 연산의 중간 결과나 데이터 저장시 레지스터를 사용하는 주된 이유는?

  1. 기억 장소를 절약하기 위하여
  2. 연산 속도 향상을 위하여
  3. 연산의 정확성을 위하여
  4. 인터럽트 요청을 방지하기 위하여
(정답률: 74%)
  • 레지스터는 CPU 내부에 위치하며, 매우 빠른 속도로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레지스터를 사용하여 연산작업을 처리하면, 기억장소를 절약하고 연산 속도를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연산작업을 할 때, 레지스터를 사용하는 것은 연산 속도 향상을 위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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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오퍼랜드(Operand)자체가 연산대상이 되는 주소 지정 방식은?

  1. 묵시적주소지정(Implied Addressing)
  2. 간접주소지정(Indirect Addressing)
  3. 즉시주소지정(Immediate Addressing)
  4. 직접주소지정(Direct Addressing)
(정답률: 47%)
  • 오퍼랜드가 연산 대상이 되는 주소를 직접 지정하는 것이 아니라, 값을 그대로 오퍼랜드로 사용하는 방식이 즉시주소지정입니다. 즉, 오퍼랜드 자체가 값을 가지고 있으며, 주소를 참조하지 않고 값을 직접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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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패키지 활용

21. Windows용 프리젠테이션에서 화면 전체를 전환하는 단위를 의미하는 것은?

  1. 개요
  2. 개체
  3. 스크린 팁
  4. 쪽(슬라이드)
(정답률: 84%)
  • 쪽(슬라이드)은 Windows용 프리젠테이션에서 화면 전체를 전환하는 단위를 의미합니다. 이는 프리젠테이션의 각 페이지를 나타내며, 각 쪽(슬라이드)은 하나의 주제나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따라서 프리젠테이션을 구성할 때 각 쪽(슬라이드)를 잘 구성하고 전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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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Windows용 스프레드시트의 기능과 거리가 먼 것은?

  1. 정렬 기능
  2. 동영상 처리 기능
  3. 자동 계산 기능
  4. 그래프 표현기능
(정답률: 82%)
  • Windows용 스프레드시트는 주로 숫자나 텍스트와 같은 데이터를 처리하는데 사용되는 프로그램입니다. 따라서, 동영상 처리 기능은 스프레드시트의 주요 기능과는 거리가 먼 것입니다. 동영상 처리 기능은 주로 비디오 편집 소프트웨어나 미디어 플레이어 등에서 사용되는 기능으로, 동영상 파일을 편집하거나 재생하는 등의 작업을 수행합니다. 스프레드시트는 이와 달리 주로 데이터를 정리하고 분석하는데 사용되므로, 동영상 처리 기능은 스프레드시트의 주요 기능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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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의 구성 요소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개념 스키마, 핵심 스키마, 구체적 스키마
  2. 외부 스키마, 핵심 스키마, 내부 스키마
  3. 개념 스키마, 구체적 스키마, 응용 스키마
  4. 외부 스키마, 개념 스키마, 내부 스키마
(정답률: 87%)
  •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의 구성 요소로 가장 적절한 것은 "외부 스키마, 개념 스키마, 내부 스키마"입니다. 이는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의 3단계 구조를 나타내며, 각각의 스키마는 다음과 같은 역할을 합니다.

    - 외부 스키마: 사용자나 응용 프로그램이 접근하는 데이터베이스의 논리적 구조를 정의합니다. 즉,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데이터만을 포함하고 있으며, 데이터의 논리적 구조와 접근 방법을 정의합니다.
    - 개념 스키마: 데이터베이스 전체의 논리적 구조를 정의합니다. 즉,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되는 모든 데이터와 그들 간의 관계를 정의합니다.
    - 내부 스키마: 데이터베이스의 물리적 구조를 정의합니다. 즉, 데이터가 실제로 저장되는 방식과 저장 위치를 정의합니다.

    따라서,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의 구성 요소로는 이러한 3단계 구조가 필요하며, 이를 위해 외부 스키마, 개념 스키마, 내부 스키마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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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데이터베이스에서 사용되는 용어 중 데이터의 크기가 작은 것에서 부터 큰 순서로 이루어진 것은?

  1. 데이터 → 필드 → 레코드 → 파일
  2. 데이터 → 레코드 → 필드 → 파일
  3. 데이터 → 레코드 → 파일 → 필드
  4. 데이터 → 필드 → 파일 → 레코드
(정답률: 55%)
  • 데이터는 가장 작은 단위이며, 필드는 데이터를 담는 공간이며, 레코드는 여러 필드를 묶어 하나의 묶음으로 만든 것이며, 파일은 여러 레코드를 모아놓은 것입니다. 따라서 데이터 → 필드 → 레코드 → 파일 순서가 맞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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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의미를 가진 정보의 기본단위로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에서 처리의 최소 단위는?

  1. 파일
  2. 필드
  3. 테이블
  4. 레코드
(정답률: 42%)
  •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에서 처리의 최소 단위는 필드입니다. 필드는 데이터베이스에서 하나의 속성을 나타내며, 예를 들어 학생 정보를 저장하는 데이터베이스에서 학생의 이름, 학번, 전공 등 각각의 속성이 필드가 됩니다. 따라서 필드는 데이터베이스에서 가장 작은 단위이며, 파일, 테이블, 레코드 등 다른 단위들은 필드를 기반으로 구성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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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SQL의 SELECT 문에서 특정열의 값을 기준으로 정렬할 때 사용하는 절은?

  1. ORDER TO절
  2. ORDER BY절
  3. SORT BY절
  4. SORT절
(정답률: 80%)
  • SELECT 문에서 특정 열의 값을 기준으로 결과를 정렬할 때 사용하는 절은 "ORDER BY절"입니다. 이는 결과를 원하는 순서대로 정렬하여 출력하기 위해 사용되며, ASC(오름차순) 또는 DESC(내림차순)으로 정렬 방식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SQL에서 사용되지 않는 잘못된 키워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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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하나의 테이블에 한 행의 데이터를 등록하는 방법으로 옳은 것은?

  1. CREATE TABLE 고객 (계좌번호 NUMBER (3,0), 이름 VARCHAR2 (8), 금액 NUMBER(5,0)) ;
  2. SELECT * FROM 고객 ;
  3. INSERT INTO 고객 (계좌번호, 이름, 금액) VALUES(111, 홍길동, 5000) ;
  4. UPDATE 고객 SET 금액 = 10000 WHERE 이름 = 홍길동 ;
(정답률: 51%)
  • INSERT INTO 고객 (계좌번호, 이름, 금액) VALUES(111, 홍길동, 5000) ;은 고객 테이블에 새로운 데이터를 등록하는 SQL문입니다. VALUES 절에는 새로 등록할 데이터의 값들이 순서대로 나열되어 있습니다. 이 경우, 계좌번호가 111, 이름이 홍길동, 금액이 5000인 데이터가 새로 등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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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데이터베이스의 생성과 운영에 대한 모든 책임과 권한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1. 응용 프로그래머
  2. 프로그램 사서
  3. 일반 사용자
  4. 데이터베이스 관리자
(정답률: 85%)
  • 데이터베이스 관리자는 데이터베이스의 생성, 유지보수, 백업, 복구, 보안 등 데이터베이스 전반적인 관리와 운영에 대한 책임과 권한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응용 프로그래머는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하여 응용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역할을 하고, 프로그램 사서는 프로그램을 관리하는 역할을 합니다. 일반 사용자는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하여 정보를 검색하거나 입력하는 등의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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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DBMS)의 필수 기능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제어기능
  2. 처리기능
  3. 조작기능
  4. 정의기능
(정답률: 70%)
  • DBMS의 필수 기능은 제어기능, 조작기능, 정의기능입니다. 이들은 데이터베이스를 관리하고 조작하는 데 필요한 기능들로, 데이터의 보안, 무결성, 일관성 등을 유지하며 데이터를 검색, 삽입, 수정, 삭제하는 등의 작업을 수행합니다. 반면, 처리기능은 DBMS가 데이터를 처리하는 데 필요한 기능으로, 필수 기능은 아닙니다. 처리기능은 예를 들어 데이터를 정렬하거나 집계하는 등의 작업을 수행하는 것을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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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SQL에서 데이터 검색을 할 경우 검색된 결과값의 중복 레코드를 제거하기 위해 사용되는 옵션은?

  1. distinct
  2. *
  3. all
  4. cascade
(정답률: 69%)
  • "distinct" 옵션은 검색된 결과값에서 중복된 레코드를 제거하여 유일한 값을 반환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이 옵션을 사용하면 검색된 결과값에서 중복된 레코드를 제거하여 보다 정확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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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PC 운영 체제

31. 도스(MS-DOS)에서 사용자가 파일을 잘못해서 정보를 삭제하였을 때, 이를 복원하는 명령어는?

  1. UNDELETE
  2. UNFORMAT
  3. DELETE
  4. ANTI
(정답률: 70%)
  • 정답은 "UNDELETE"입니다.

    "UNDELETE"는 삭제된 파일을 복원하는 명령어입니다. DOS에서는 파일을 삭제하면 해당 파일의 내용은 삭제되지만, 파일의 위치와 이름은 여전히 디스크에 남아있습니다. "UNDELETE" 명령어는 이러한 삭제된 파일의 위치와 이름을 찾아서 복원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UNFORMAT"은 포맷된 디스크를 복원하는 명령어이며, "DELETE"는 파일을 삭제하는 명령어입니다. "ANTI"는 DOS에서 사용되지 않는 명령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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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Windows 98”에서 파일의 삭제시 휴지통에 넣지 않고 바로 삭제하는 단축키는?

  1. Shift + F1
  2. Ctrl + Alt
  3. Shift + Delete
  4. Ctrl + Delete
(정답률: 76%)
  • "Shift + Delete"는 파일을 휴지통에 넣지 않고 바로 삭제하는 단축키입니다. "Shift" 키를 누르면서 "Delete" 키를 누르면 파일이 영구적으로 삭제됩니다. 이는 일반적으로 파일을 완전히 삭제하고자 할 때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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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Windows 98”의 탐색기에서 파일이나 폴더를 바탕화면에 단축아이콘을 만들 때 마우스와 함께 사용하는 단축키는?

  1. Alt + Shift
  2. Ctrl + Alt
  3. Alt + Tab
  4. Ctrl + Shift
(정답률: 55%)
  • 정답은 "Ctrl + Shift"입니다. 이는 파일이나 폴더를 선택한 후, 마우스로 해당 파일이나 폴더를 바탕화면으로 드래그하면서 "Ctrl + Shift"를 함께 누르면 해당 파일이나 폴더의 단축 아이콘이 바탕화면에 생성되기 때문입니다. "Alt + Shift"는 언어 변경, "Ctrl + Alt"는 Ctrl + Alt + Del과 같은 시스템 단축키, "Alt + Tab"은 창 전환 단축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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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시스템 프로그램을 디스크로부터 주기억장치로 읽어 내어 컴퓨터를 이용할 수 있는 상태로 만들어 주는 과정은?

  1. 데드락(Deadlock)
  2. 스케줄링(Scheduling)
  3. 부팅(Booting)
  4. 업데이트(Update)
(정답률: 67%)
  • 부팅(Booting)은 컴퓨터를 켜서 시스템 프로그램을 디스크로부터 주기억장치로 읽어내어 실행 가능한 상태로 만들어주는 과정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컴퓨터의 운영과는 관련이 있지만, 부팅과는 직접적으로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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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Windows 98”에서 하드웨어 장치를 장착하면 자동 인식하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 플러그 앤 플레이(Plug & Play)
  2. 드래그 앤 드롭(Drag & Drop)
  3. 오토 컨넥트(Auto-Connect)
  4. 멀티 태스킹(Multi-Tasking)
(정답률: 77%)
  • 정답: 플러그 앤 플레이(Plug & Play)

    설명: 플러그 앤 플레이(Plug & Play)는 하드웨어 장치를 컴퓨터에 연결하면 자동으로 인식하여 드라이버를 설치하고 구성하는 기능을 말합니다. 따라서 사용자가 별도의 설정이나 드라이버 설치를 할 필요 없이 쉽고 빠르게 하드웨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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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Windows 98”에서 화면보호기의 설정은 어디에서 하는가?

  1. 내게 필요한 옵션
  2. 디스플레이
  3. 시스템
  4. 멀티미디어
(정답률: 70%)
  • 화면보호기는 컴퓨터의 디스플레이와 관련된 기능이기 때문에, "디스플레이"에서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화면보호기와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기능들이기 때문에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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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UNIX에서 현재의 작업 디렉토리가 어디인지를 확인하는 명령은?

  1. groups
  2. pwd
  3. chmod
  4. rmdir
(정답률: 73%)
  • 정답은 "pwd"입니다.

    "pwd"는 "print working directory"의 약자로, 현재 작업 디렉토리의 경로를 출력하는 명령어입니다. 따라서 "pwd"를 입력하면 현재 작업 중인 디렉토리의 경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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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UNIX에서 “who” 명령은 현재 로그인 중인 각 사용자에 관한 정보를 보여준다. 다음 중 “who” 명령으로 알 수 없는 내용은?

  1. 단말명
  2. 로그인명
  3. 사용 소프트웨어
  4. 로그인 일시
(정답률: 53%)
  • "사용 소프트웨어"는 who 명령으로 알 수 없는 내용입니다. who 명령은 현재 로그인 중인 사용자의 단말명, 로그인명, 로그인 일시 등의 정보를 보여주지만, 사용 중인 소프트웨어에 대한 정보는 제공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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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스풀링과 버퍼링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버퍼링은 송신자와 수신자의 속도 차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사용한다.
  2. 버퍼링은 주기억장치의 일부를 버퍼로 사용한다.
  3. 스풀링은 저속의 입·출력장치와 고속의 CPU간의 속도차이를 해소하기 위한 방법이다.
  4. 버퍼링은 서로 다른 여러 작업에 대한 입·출력과 계산을 동시에 수행한다.
(정답률: 59%)
  • "버퍼링은 서로 다른 여러 작업에 대한 입·출력과 계산을 동시에 수행한다."는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버퍼링은 데이터를 일시적으로 저장해두는 임시 기억장치를 이용하여 송신자와 수신자 간의 속도 차이를 해결하거나, 입출력 장치와 CPU 간의 속도 차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입니다. 따라서 버퍼링은 여러 작업을 동시에 수행하는 것이 아니라, 작업을 순차적으로 처리하면서 데이터를 일시적으로 저장해두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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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인터럽트(Interrupt)의 종류로서 옳지 않은 것은?

  1. Supervisor Call Interrupt
  2. External Interrupt
  3. Virtual machine Interrupt
  4. I/O Interrupt
(정답률: 49%)
  • Virtual machine Interrupt는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에서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가상머신에서 발생하는 것이기 때문에 인터럽트의 종류로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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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로더(Loader)가 수행하는 기능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재배치가 가능한 주소들을 할당된 기억장치에 맞게 변환한다.
  2. 프로그램의 수행 순서를 결정한다.
  3. 프로그램을 적재할 주기억 장치내의 공간을 할당한다.
  4. 로드모듈을 주기억장치로 읽어 들인다.
(정답률: 44%)
  • 로더는 프로그램을 주기억장치로 읽어들이고, 재배치가 가능한 주소들을 할당된 기억장치에 맞게 변환하며, 프로그램을 적재할 주기억 장치내의 공간을 할당합니다. 하지만 프로그램의 수행 순서를 결정하는 것은 로더가 아니라 운영체제의 스케줄러가 담당합니다. 따라서 "프로그램의 수행 순서를 결정한다."는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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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다중 프로그래밍 환경에서 하나 또는 그 이상의 프로세서가 가능하지 못한 특정 사건(Event)을 무한정 기다리는 상태를 무엇이라 하는가?

  1. Dead Lock
  2. Swapping
  3. Overlay
  4. Pipelining
(정답률: 73%)
  • Dead Lock은 다중 프로그래밍 환경에서 두 개 이상의 프로세스가 서로 상대방이 가지고 있는 자원을 기다리며 무한정 대기하는 상태를 말합니다. 이 상태에서는 어떤 프로세스도 진행할 수 없기 때문에 시스템이 멈추게 됩니다. 따라서 이 문제는 매우 심각하며, 시스템 설계 시에 반드시 고려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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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운영체제의 목적이 아닌 것은?

  1. 신뢰도(Reliability)의 향상
  2. 사용가능도(Availability)의 증대
  3. 처리능력(Throughput) 향상
  4. 턴어라운드 타임(Turnaround Time)의 증가
(정답률: 80%)
  • 운영체제의 목적은 시스템의 신뢰도(Reliability)와 사용가능도(Availability)를 향상시키고 처리능력(Throughput)을 향상시키는 것입니다. 따라서 "턴어라운드 타임(Turnaround Time)의 증가"는 운영체제의 목적이 아닙니다. 턴어라운드 타임이란 작업이 시작되고 완료될 때까지 걸리는 시간을 의미하며, 이 시간이 증가하면 작업 처리 시간이 느려지므로 시스템의 성능이 저하됩니다. 따라서 운영체제는 턴어라운드 타임을 최소화하고 처리 시간을 단축시키는 방향으로 개발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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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도스(MS-DOS)에서 디렉토리(Directory)를 삭제하는 명령은?

  1. RD
  2. DEL
  3. MD
  4. DELTREE
(정답률: 28%)
  • 정답은 "RD"입니다. "RD"는 "Remove Directory"의 약자로, 디렉토리를 삭제하는 명령어입니다. "DEL"은 파일을 삭제하는 명령어이고, "MD"는 디렉토리를 생성하는 명령어입니다. "DELTREE"는 디렉토리와 그 하위 디렉토리를 모두 삭제하는 명령어이지만, MS-DOS에서는 지원하지 않는 명령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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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운영체제에서 가장 기초적인 시스템 기능을 담당하는 부분으로 관리자(Supervisor), 제어 프로그램(Control Program), 핵(Nucleus)등으로 부르며 프로세스 관리, CPU제어, 입·출력 제어, 기억장치 관리 등의 기능을 수행하는 것은?

  1. 커널(Kernel)
  2. 파일 시스템(File system)
  3. 데이터관리(Data control)
  4. 인터페이스(Interface)
(정답률: 66%)
  • 커널은 운영체제에서 가장 기초적인 시스템 기능을 담당하는 부분으로, 프로세스 관리, CPU제어, 입·출력 제어, 기억장치 관리 등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따라서 운영체제의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며, 다른 보기들인 파일 시스템, 데이터관리, 인터페이스는 커널의 일부분이나 그와 밀접한 관련이 있지만, 커널이 아닌 다른 기능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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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다음 중 도스(MS-DOS)에서 파일을 읽기전용 속성으로 지정하는 명령어는?

  1. ATTRIB +A
  2. ATTRIB +V
  3. ATTRIB +H
  4. ATTRIB +R
(정답률: 70%)
  • 정답: ATTRIB +R

    설명: ATTRIB은 파일의 속성을 변경하는 명령어입니다. +R은 읽기전용 속성을 추가하는 옵션입니다. 따라서 ATTRIB +R은 파일을 읽기전용으로 지정하는 명령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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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Windows 98”에서 클립보드에 현재 화면에서 활성 윈도우를 복사하는 기능키는?

  1. <CTRL> +<Print Screen>
  2. <ALT> +<Print Screen>
  3. <CTRL> +<V>
  4. <CTRL> +<C>
(정답률: 46%)
  • 정답은 "<ALT> +<Print Screen>"입니다. 이는 현재 활성화된 창의 스크린샷을 클립보드에 복사하기 위한 단축키입니다. "<CTRL> +<Print Screen>"은 전체 화면을 복사하는 단축키이고, "<CTRL> +<V>"은 복사한 내용을 붙여넣기하는 단축키입니다. "<CTRL> +<C>"는 선택한 내용을 복사하는 단축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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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Windows 98”에서 바탕화면에 있는 아이콘들을 정렬하려고 할 때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아이콘 정렬방식이 아닌 것은?

  1. 크기순 정렬
  2. 계단식 정렬
  3. 종류별 정렬
  4. 자동 정렬
(정답률: 72%)
  • 계단식 정렬은 아이콘을 세로로 정렬하면서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이동하면서 정렬하는 방식입니다. 다른 정렬 방식은 아이콘을 가로나 세로로 정렬하거나, 크기나 종류 등의 기준으로 정렬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계단식 정렬은 다른 정렬 방식과는 다른 독특한 방식으로 아이콘을 정렬하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아이콘 정렬 방식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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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다음 문장의 ( )안에 알맞은 내용은?

  1. Scheduler
  2. Spooler
  3. Cycle
  4. Buffer
(정답률: 50%)
  • 주어진 그림은 작업 스케줄링을 관리하는 운영체제의 구성 요소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Scheduler"입니다. Spooler는 출력 작업을 관리하는 운영체제의 구성 요소이며, Cycle과 Buffer는 스케줄링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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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다음 괄호 안의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shell
  2. compiler
  3. file system
  4. kernel
(정답률: 53%)
  • 보기 중에서 "file system"은 운영체제의 핵심 구성 요소 중 하나이지만, 프로그래밍 언어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기 때문에 적절하지 않은 내용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file system"이어야 합니다.

    그리고 "compiler"은 프로그래밍 언어를 기계어로 변환해주는 역할을 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따라서 프로그래밍 언어와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프로그래밍을 하기 위해서는 컴파일러가 필수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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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정보 통신 일반

51. 통신 속도를 향상시키려면 전송주파수 대역폭을 어떻게 하는 것이 가장 적합한가?

  1. 전송주파수 대역폭이 좀더 좁아져야 한다.
  2. 통신속도와 주파수 대역폭과는 전혀 관계가 없다.
  3. 전송주파수 대역폭이 진폭과 진동시간에 비례하여야 한다.
  4. 전송주파수 대역폭이 커져야 한다.
(정답률: 43%)
  • 전송주파수 대역폭이 커져야 한다. 이는 대역폭이 넓어질수록 한 번에 더 많은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통신 속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전송주파수 대역폭을 넓게 설정하는 것이 가장 적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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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데이터단말장치와 디지털통신회선 사이에 있는 장치는?

  1. 모뎀(Modem)
  2. 통신제어(Communication control)장치
  3. DSU(Digital Service Unit)
  4. 회선제어(Line control)장치
(정답률: 28%)
  • DSU는 디지털 서비스 유닛의 약자로, 데이터 단말 장치와 디지털 통신 회선 사이에서 디지털 신호를 변환하고 제어하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DSU는 디지털 통신 회선과 데이터 단말 장치 간의 인터페이스 역할을 수행합니다. 이에 반해 모뎀은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거나, 디지털 신호를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하는 역할을 수행하며, 통신 제어 장치와 회선 제어 장치는 각각 통신 프로토콜과 회선 제어를 담당하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DSU가 데이터 단말 장치와 디지털 통신 회선 사이에서 인터페이스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 가장 적절한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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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데이타 전송에 있어서 패리티 비트(parity bit)를 첨부하는 목적은?

  1. 오류(Error)의 정정
  2. 효율(전송율)향상
  3. 오류의 검출(Checking)
  4. 비용(Cost)감소
(정답률: 61%)
  • 패리티 비트는 데이터 전송 중에 오류가 발생했는지를 검출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이 비트는 데이터 비트들의 합에 따라 결정되며, 전송된 데이터와 패리티 비트를 받는 측에서는 이를 다시 계산하여 오류가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패리티 비트는 오류의 검출에 사용되며, 데이터 전송의 신뢰성을 높이는 데에 도움을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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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모뎀(MODEM)의 기능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탈 신호로 변환한다.
  2. 디지탈 신호를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한다.
  3. 전이중통신방식을 반이중통신방식으로 변환한다.
  4. 정보신호를 연속적 또는 펄스 형태로 변환한다.
(정답률: 47%)
  • 전이중통신방식을 반이중통신방식으로 변환하는 것은 모뎀의 기능에 속하지 않습니다. 이는 전이중통신과 반이중통신이 서로 다른 통신 방식이기 때문입니다. 전이중통신은 동시에 양방향 통신이 가능한 반면, 반이중통신은 양방향 통신이 불가능하며 단방향 통신만 가능합니다. 따라서 모뎀은 전이중통신과 반이중통신을 서로 변환하는 것이 아니라, 주로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거나 디지털 신호를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정보신호를 연속적 또는 펄스 형태로 변환하는 것도 모뎀의 기능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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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Data가 발생할 때마다 Computer로 처리하여 은행의 On-Line 예금처럼 즉시 그 결과를 내도록 하는 방식은?

  1. Real-Time Processing
  2. Off-Line Processing
  3. Time-Sharing System
  4. Batch Processing
(정답률: 62%)
  • Real-Time Processing은 데이터가 발생할 때마다 즉시 처리하여 결과를 내는 방식이기 때문에, On-Line 예금처럼 즉시 결과를 내는 것이 가능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데이터를 일정한 시간에 모아서 처리하는 방식이거나, 여러 사용자가 하나의 컴퓨터를 공유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실시간 처리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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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패킷교환방식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통신망에 의한 패킷의 손실이 있을 수 있다.
  2. 전송속도와 코드 변환이 가능하다.
  3. 패킷의 저장 및 전송으로 이루어진다.
  4. 공중 데이터교환망에는 거의 사용되고 있지 않다.
(정답률: 59%)
  • 패킷교환방식은 데이터를 작은 단위인 패킷으로 나누어 전송하는 방식이다. 이때 각 패킷은 독립적으로 전송되며, 전송 중 손실이 발생하더라도 다른 패킷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따라서 "통신망에 의한 패킷의 손실이 있을 수 있다."는 옳은 설명이다.

    또한 패킷교환방식은 전송속도와 코드 변환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이는 패킷의 크기와 전송 우선순위를 조절하여 전송속도를 조절할 수 있고, 다양한 종류의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패킷교환방식은 패킷의 저장 및 전송으로 이루어진다는 특징이 있다. 이는 패킷을 전송하기 전에 일시적으로 저장하고, 전송할 때마다 전송 경로를 선택하는 것을 의미한다.

    하지만 "공중 데이터교환망에는 거의 사용되고 있지 않다."는 옳지 않은 설명이다. 실제로 현재 인터넷은 패킷교환방식을 기반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공중 데이터교환망에서도 패킷교환방식이 사용된다. 따라서 이 설명은 잘못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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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가입자가 시간에 관계없이 특정한 프로그램을 선택하여 시청할 수 있으며, 마치 VCR을 자유로이 조작하듯 시청 도중에 플레이(재생), 되감기, 일시정지, 녹화 등이 가능한 뉴미디어 서비스를 무엇이라 하는가?

  1. MPEG
  2. CATV
  3. VOD
  4. HDTV
(정답률: 51%)
  • VOD는 Video On Demand의 약자로, 가입자가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프로그램을 선택하여 시청할 수 있는 뉴미디어 서비스를 말합니다. VCR과 비슷한 기능을 제공하여 시청 도중에 플레이, 되감기, 일시정지, 녹화 등이 가능하며, 이러한 기능들은 VOD의 핵심적인 특징입니다. 따라서, VOD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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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데이터통신의 정의에 대한 설명 중 맞지 않는 것은?

  1. 공중전화 교환망을 통하여 접속된 전화기를 이용한 음성통신
  2. 2진 부호 형태의 정보를 목적물로 하는 통신
  3. 정보기기 사이에 디지털 형태의 정보를 송수신하는 통신
  4. 전기통신회선에 컴퓨터를 접속하여 정보를 송·수신 및 처리하는 통신
(정답률: 32%)
  • 공중전화 교환망을 통하여 접속된 전화기를 이용한 음성통신은 데이터통신의 정의와 맞지 않습니다. 이는 전통적인 통신 기술인 음성통신에 해당하며, 데이터통신은 정보기기 사이에 디지털 형태의 정보를 송수신하는 통신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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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보오 속도가 4600[Baud]이며, 디비트(dibit)를 사용하는 경우 몇 [bps]가 되는가?

  1. 9200
  2. 6600
  3. 12800
  4. 8400
(정답률: 65%)
  • 디비트(dibit)는 2개의 비트(bit)를 나타내는 단위이다. 따라서 보오 속도인 4600[Baud]를 디비트 단위로 변환하면 9200[dibit/s]가 된다. 이를 다시 비트 단위로 변환하면 9200[dibit/s] x 2[bit/dibit] = 18400[bit/s]가 된다. 하지만, 이 문제에서는 bps(bit per second)를 구하는 것이므로, 18400[bit/s]를 2로 나누어 주면 최종적으로 9200[bps]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920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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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데이터통신 네트워크 유형 중 분산네트워크의 장점에 속한다고 볼 수 없는 것은?

  1. 자원의 공유가 가능하다.
  2. 장애 발생시 전체적으로 기능이 마비되지 않는다.
  3. 시스템의 운영조직이 간단해진다.
  4. 데이터의 신속한 현장 처리가 가능하다.
(정답률: 51%)
  • 분산네트워크는 여러 대의 컴퓨터가 연결되어 자원을 공유하고 작업을 분산시키는 구조이므로, 시스템의 운영조직이 간단해진다는 것은 장점이 아니라 단점이다. 분산된 컴퓨터들을 통합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는 복잡한 운영체제와 관리도구가 필요하며, 이는 운영조직의 역량과 비용을 높일 수 있다. 따라서, "시스템의 운영조직이 간단해진다"는 것은 분산네트워크의 장점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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