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처리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3-10-05)

정보처리기능사
(2003-10-05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전자 계산기 일반

1. 클록펄스(Clock Pulse)에 의해서 기억 내용을 한자리씩 이동하는 레지스터는?

  1. 시프트레지스터
  2. B레지스터
  3. 누산기
  4. D레지스터
(정답률: 88%)
  • 시프트레지스터는 클록펄스에 의해 기억 내용을 한자리씩 이동시키는 레지스터로, 이름 그대로 데이터를 시프트(shift)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요구하는 기능과 가장 일치하며, 다른 보기들은 해당 기능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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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른 모든 플립플롭의 기능을 대용할 수 있으므로 응용 범위가 넓고 집적회로화 되어, 가장 널리 사용되는 플립플롭은?

  1. T 플립플롭
  2. JK 플립플롭
  3. D 플립플롭
  4. RS 플립플롭
(정답률: 77%)
  • JK 플립플롭은 입력 신호와 현재 상태에 따라 출력을 결정하는데, 다른 모든 플립플롭의 기능을 대체할 수 있기 때문에 응용 범위가 넓고 집적회로화 되어 가장 널리 사용되는 플립플롭입니다. 따라서 JK 플립플롭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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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명령어의 구성이 연산자부에 3bit, 주소부에 5bit로 되어 있을 때, 이 명령어를 사용하는 컴퓨터는 최대 몇 가지의 동작이 가능한가?

  1. 256
  2. 32
  3. 16
  4. 8
(정답률: 72%)
  • 주소부에 5bit가 있으므로 2^5 = 32개의 주소를 가리킬 수 있습니다. 연산자부에 3bit가 있으므로 2^3 = 8개의 연산자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명령어를 사용하는 컴퓨터는 최대 32 * 8 = 256가지의 동작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보기에서 정답이 "256"이 아닌 "8"인 이유는 연산자의 개수가 제한적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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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EBCDIC 코드의 존(Zone) 코드는 몇 비트로 구성되어 있는가?

  1. 4
  2. 7
  3. 8
  4. 6
(정답률: 80%)
  • EBCDIC 코드의 존 코드는 4비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는 EBCDIC 코드가 8비트로 구성되어 있고, 각각의 문자를 표현하기 위해 6비트를 사용하고 나머지 2비트는 제어용으로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존 코드는 4비트로 표현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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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에러를 검출하고 검출된 에러를 교정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코드는?

  1. ASCII 코드
  2. BCD 코드
  3. 8421 코드
  4. Hamming 코드
(정답률: 86%)
  • Hamming 코드는 에러 검출 및 교정을 위한 코드로, 데이터에 일정한 패리티 비트를 추가하여 에러를 검출하고 교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 정답은 Hamming 코드입니다. ASCII 코드는 문자를 숫자로 변환하는 코드, BCD 코드는 10진수를 4비트로 표현하는 코드, 8421 코드는 BCD 코드의 일종으로 8, 4, 2, 1의 가중치를 갖는 코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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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원판형의 자기디스크 장치에서 하나의 원으로 구성된 기억공간으로, 원판형을 따라 동심원으로 나눈 것은?

  1. 릴(Reel)
  2. 실린더(Cylinder)
  3. 트랙(Track)
  4. 헤드(Head)
(정답률: 77%)
  • 원판형 자기디스크 장치에서 데이터를 저장하는 공간은 원으로 구성되어 있고, 이를 동심원으로 나누어진 선으로 구분합니다. 이 선을 트랙(Track)이라고 부릅니다. 따라서, 트랙은 자기디스크에서 데이터를 저장하는 공간을 나누어주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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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2진수 10110를 1의 보수(1'Complement)로 표현한 것은?

  1. 01001
  2. 00110
  3. 01000
  4. 11110
(정답률: 84%)
  • 1의 보수란, 모든 비트를 반전시킨 것입니다. 따라서 2진수 10110의 1의 보수는 01001이 됩니다.

    - 2진수 10110
    - 1의 보수: 01001

    이유는 간단합니다. 1의 보수는 모든 비트를 반전시킨 것이기 때문에, 0은 1로, 1은 0으로 바뀝니다. 따라서 10110의 각 비트를 반전시킨 결과는 01001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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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 그림의 Gate 는 어느 회로인가?

  1. Exclusive-NOR
  2. Exclusive-OR
  3. Exclusive-AND
  4. OR
(정답률: 77%)
  • 이 그림은 Exclusive-OR 게이트입니다. Exclusive-OR 게이트는 입력 중 하나만 1일 때 출력이 1이 되는 논리 게이트입니다. 이 그림에서는 A와 B 중 하나만 1일 때 출력이 1이 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Exclusive-OR"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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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 중 Random Access와 관계없는 것은?

  1. 프로그램이나 자료를 준비하는데 편리하다.
  2. 사용 빈도에 제한이 없다.
  3. 기억공간을 절약할 수 있다.
  4. 순서적 처리를 한다.
(정답률: 54%)
  • 정답: 순서적 처리를 한다.

    Random Access는 기억공간 내에서 어떤 위치에 있는 자료든지 무작위로 접근할 수 있는 방식을 말합니다. 따라서 순서적 처리와는 관계가 없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Random Access와 관련이 있습니다. 프로그램이나 자료를 준비하는데 편리하고, 사용 빈도에 제한이 없으며, 기억공간을 절약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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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진리표가 다음 표와 같이 되는 논리회로는?

  1. NAND 게이트
  2. AND 게이트
  3. NOR 게이트
  4. OR 게이트
(정답률: 76%)
  • 진리표에서 입력 A와 입력 B가 모두 1일 때 출력이 0이 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는 AND 게이트의 진리표와 정확히 일치합니다. 하지만 AND 게이트를 사용하여 출력을 구하려면 입력 A와 입력 B를 모두 반전시키는 인버터가 필요합니다.

    반면에 NAND 게이트는 AND 게이트의 출력을 인버터로 바로 반전시키는 것이므로, 입력 A와 입력 B가 모두 1일 때 출력이 0이 되는 것을 바로 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논리회로는 NAND 게이트로 구현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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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8비트짜리 레지스터 A와 B에 각각 “11010101”과 “11110000”이 들어 있다. 레지스터 A의 내용이 “00100101”로 바뀌었다면 두 레지스터 A, B사이에 수행된 논리 연산은?

  1. Exclusive-OR 연산
  2. AND 연산
  3. NOR 연산
  4. OR 연산
(정답률: 67%)
  • Exclusive-OR 연산은 두 비트가 서로 다를 때 1을 반환하고 같을 때 0을 반환하는 연산이다. 따라서 A와 B 레지스터 각각의 비트를 Exclusive-OR 연산하면 A 레지스터의 내용이 바뀐 비트와 B 레지스터의 해당 비트가 1로 설정된다. 이는 두 레지스터 사이에 수행된 논리 연산이 Exclusive-OR 연산임을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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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컴퓨터에 의하여 다음에 실행될 명령어의 주소가 저장되어 있는 기억 장소는?

  1. 명령어 레지스터(Instruction Register)
  2. 메모리 레지스터(Memory Register)
  3. 인덱스 레지스터(Index Register)
  4. 프로그램 카운터(Program Counter)
(정답률: 56%)
  • 프로그램 카운터는 다음에 실행될 명령어의 주소를 저장하는 레지스터이기 때문입니다. CPU는 프로그램 카운터에 저장된 주소를 참조하여 다음에 실행할 명령어를 가져와 실행합니다. 따라서 프로그램 카운터는 CPU가 명령어를 실행하는 데 필수적인 레지스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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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ROM(Read Only Memory)에 대한 옳은 설명은?

  1. 데이터를 읽고 기록하는 것 모두 가능하다.
  2. 데이터를 기록하는 것만 가능하다.
  3. 데이터를 읽고 기록하는 것 모두 불가능하다.
  4. 데이터를 읽어내는 것만 가능하다.
(정답률: 72%)
  • ROM은 데이터를 읽어내는 것만 가능한 메모리이기 때문에, "데이터를 읽어내는 것만 가능하다."가 옳은 설명입니다. ROM은 초기에 데이터가 기록되어 있고, 이후에는 수정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데이터를 기록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데이터를 읽어내는 것은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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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RS Flip-Flop 회로의 동작에서 R=1, S=1을 입력했을 때의 옳은 출력은?

  1. 부정(Not Allowed)
  2. 0
  3. 1
  4. 변화없음(No Change)
(정답률: 63%)
  • 부정(Not Allowed)입니다. R=1, S=1일 때는 두 입력이 모두 1이므로 RS Flip-Flop의 동작이 정의되지 않습니다. 이러한 입력을 "금지 상태" 또는 "잘못된 상태"라고 합니다. 따라서 부정(Not Allowed)이 옳은 출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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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와 같은 논리식은?

(정답률: 52%)
  • 이 논리식은 AND 연산자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즉, 모든 조건이 참이어야 전체가 참이 됩니다. 따라서 ""가 정답인 이유는, ""과 ""가 모두 참이지만, ""은 거짓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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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특정 비트 또는 특정 문자를 삭제하기 위해 사용하는 연산은?

  1. AND 연산
  2. Complement 연산
  3. MOVE 연산
  4. OR 연산
(정답률: 56%)
  • AND 연산은 두 비트가 모두 1일 때만 결과가 1이 되는 연산이므로, 특정 비트나 문자를 삭제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10101101에서 3번째 비트를 삭제하고 싶다면, 00100000과 AND 연산을 하면 해당 비트가 0으로 바뀌어 삭제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AND 연산은 특정 비트나 문자를 삭제하기 위해 사용하는 연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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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기억장치 고유의 번지로서 0,1,2,3....과 같이 16진수로 약속하여 순서대로 결정해 놓은 번지, 즉 기억장치 중의 기억장소를 직접 숫자로 지정하는 주소로서 기계어 정보가 기억되어 있는 번지는?

  1. 변위번지
  2. 기호번지
  3. 절대번지
  4. 상대번지
(정답률: 83%)
  • 기계어 정보가 기억되어 있는 번지는 절대번지이다. 이는 기억장치 내에서 고유하게 지정된 번지로, 다른 주소와의 상대적인 위치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 따라서 프로그램이 실행될 때마다 기억장치 내에서 동일한 위치에 있는 기계어 정보를 참조할 수 있어야 하므로 절대번지를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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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0-주소 명령은 연산시 어떤 자료 구조를 이용하는가?

  1. QUEUE
  2. DEQUE
  3. STACK
  4. TREE
(정답률: 84%)
  • 0-주소 명령은 스택 자료 구조를 이용합니다. 이는 연산 과정에서 가장 최근에 저장된 데이터를 먼저 꺼내어 사용하는 후입선출(LIFO) 방식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스택은 0-주소 명령에 적합한 자료 구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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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연산 작업을 할 때, 연산의 중간 결과나 데이터 저장시 레지스터를 사용하는 주된 이유는?

  1. 기억 장소를 절약하기 위하여
  2. 연산 속도 향상을 위하여
  3. 연산의 정확성을 위하여
  4. 인터럽트 요청을 방지하기 위하여
(정답률: 74%)
  • 레지스터는 CPU 내부에 위치하며, 매우 빠른 속도로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레지스터를 사용하여 연산 작업을 처리하면, 기억 장소를 절약하고 연산 속도를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연산 작업을 할 때 레지스터를 사용하는 주된 이유는 연산 속도 향상을 위하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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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기계어의 Operand에는 주로 어떤 내용이 들어 있는가?

  1. Op-Code
  2. Register 번호
  3. Address
  4. Data
(정답률: 61%)
  • 기계어의 Operand에는 주로 메모리 주소(Address)가 들어 있습니다. 이는 명령어가 실행될 때 필요한 데이터나 명령어가 저장되어 있는 메모리의 위치를 가리키기 위해 사용됩니다. Register 번호는 레지스터에 저장된 데이터를 가리키기 위해 사용되며, Op-Code는 해당 명령어의 종류를 나타내는 코드입니다. Data는 Operand에 저장될 실제 데이터를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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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패키지 활용

21. Windows용 프리젠테이션에서 화면 전체를 전환하는 단위를 의미하는 것은?

  1. 개요
  2. 개체
  3. 스크린 팁
  4. 쪽(슬라이드)
(정답률: 85%)
  • 쪽(슬라이드)은 Windows용 프리젠테이션에서 화면 전체를 전환하는 단위를 의미합니다. 이는 프리젠테이션의 각 페이지를 나타내며, 각 쪽(슬라이드)은 하나의 주제나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따라서 프리젠테이션을 구성할 때 각 쪽(슬라이드)를 잘 구성하고 전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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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Windows용 프리젠테이션 프로그램의 사용 용도로 거리가 먼 것은?

  1. 회사 설명회
  2. 신제품 발표회
  3. 교육자료 제작
  4. 통계자료 작성
(정답률: 82%)
  • Windows용 프리젠테이션 프로그램은 주로 시각적인 자료를 활용하여 발표나 설명을 할 때 사용됩니다. 따라서 "통계자료 작성"은 시각적인 자료가 필요하지 않은 경우이기 때문에 다른 용도와는 거리가 먼 것입니다. 통계자료 작성에는 주로 엑셀과 같은 스프레드시트 프로그램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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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테이블에서 각 레코드를 식별할 수 있는 유일한 값을 갖는 필드를 무엇이라 하는가?

  1. 기본키
  2. 레코드
  3. 블록
  4. 파일
(정답률: 50%)
  • 기본키는 테이블에서 각 레코드를 식별할 수 있는 유일한 값을 갖는 필드입니다. 다른 필드와 중복되지 않는 값을 가지며, 이를 통해 레코드를 구분하고 검색, 수정, 삭제 등의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기본키는 데이터베이스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며, 테이블의 구조를 설계할 때 반드시 고려해야 하는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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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수치 계산과 관련된 업무에서 계산의 어려움과 비효율성을 개선하여 전표의 작성, 처리, 관리를 쉽게 할 수 있도록 한 것은?

  1. 데이터베이스
  2. 스프레드시트
  3. 워드프로세서
  4. 프리젠테이션
(정답률: 77%)
  • 스프레드시트는 수치 계산을 쉽게 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며, 계산식을 자동으로 계산해주기 때문에 계산의 어려움과 비효율성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또한, 데이터를 표 형태로 정리하여 전표의 작성, 처리, 관리를 쉽게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수치 계산과 관련된 업무에서 스프레드시트를 사용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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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데이터베이스와 관련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데이터의 관리를 지원
  2. 데이터의 중복성을 최소화하면서 일관성을 가진 데이터 처리 지원
  3. 파일 시스템의 단점을 극복하여 데이터 독립성 제공
  4. 하드웨어의 비용절감을 위한 방법으로 등장
(정답률: 57%)
  • "하드웨어의 비용절감을 위한 방법으로 등장"은 데이터베이스와 관련이 없는 설명입니다. 데이터베이스는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데이터의 관리를 지원하며, 데이터의 중복성을 최소화하면서 일관성을 가진 데이터 처리를 지원하며, 파일 시스템의 단점을 극복하여 데이터 독립성을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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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SQL의 SELECT 문에서 특정열의 값을 기준으로 정렬할 때 사용하는 절은?

  1. ORDER TO절
  2. ORDER BY절
  3. SORT BY절
  4. SORT절
(정답률: 79%)
  • SELECT 문에서 특정 열의 값을 기준으로 결과를 정렬할 때 사용하는 절은 "ORDER BY절"입니다. 이는 결과를 원하는 순서대로 정렬하여 출력하기 위해 사용되며, ASC(오름차순) 또는 DESC(내림차순)으로 정렬 방식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SQL에서 사용되지 않는 잘못된 키워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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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사원(사원번호, 이름) 테이블에서 “사원번호”가 “200” 인 튜플을 삭제하는 SQL 문은?

  1. DELETE FROM 사원 WHERE 사원번호 = 200 ;
  2. REMOVE TABLE 사원 WHERE 사원번호 = 200 ;
  3. DELETE, 사원번호, 이름 FROM 사원 WHERE 사원번호 = 200 ;
  4. DROP TABLE 사원 WHERE 사원번호 = 200 ;
(정답률: 56%)
  • 정답은 "DELETE FROM 사원 WHERE 사원번호 = 200 ;" 입니다.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DELETE : 테이블에서 데이터를 삭제하는 SQL 명령어입니다.
    - FROM : 삭제할 데이터가 있는 테이블을 지정하는 키워드입니다.
    - 사원 : 삭제할 데이터가 있는 테이블의 이름입니다.
    - WHERE : 삭제할 데이터를 선택하는 조건을 지정하는 키워드입니다.
    - 사원번호 = 200 : 사원번호가 200인 데이터를 선택하는 조건입니다.

    따라서, "사원" 테이블에서 "사원번호"가 "200"인 튜플을 삭제하는 SQL 문은 "DELETE FROM 사원 WHERE 사원번호 = 200 ;"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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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테이블 구조 변경시 사용하는 SQL 명령은?

  1. CREATE TABLE
  2. ALTER TABLE
  3. DROP TABLE
  4. INSERT TABLE
(정답률: 72%)
  • ALTER TABLE은 이미 생성된 테이블의 구조를 변경할 때 사용하는 SQL 명령어입니다. CREATE TABLE은 새로운 테이블을 생성할 때 사용하고, DROP TABLE은 테이블을 삭제할 때 사용합니다. INSERT TABLE은 데이터를 삽입할 때 사용하는 명령어입니다. 따라서, 테이블 구조를 변경할 때는 ALTER TABLE을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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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DBMS)의 필수 기능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제어기능
  2. 처리기능
  3. 조작기능
  4. 정의기능
(정답률: 72%)
  • DBMS의 필수 기능은 제어기능, 조작기능, 정의기능입니다. 이들은 데이터베이스를 관리하고 조작하는 데 필요한 기능들로, 데이터의 보안, 무결성, 일관성 등을 유지하며 데이터를 검색, 삽입, 수정, 삭제하는 등의 작업을 수행합니다. 반면, 처리기능은 DBMS가 데이터를 처리하는 데 필요한 기능으로, 필수 기능은 아닙니다. 처리기능은 예를 들어 데이터를 정렬하거나 집계하는 등의 작업을 수행하는 것을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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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다음 SQL 검색문의 의미로 옳은 것은?

  1. 학생 테이블에서 “*” 값이 포함된 레코드의 모든 필드를 검색하라.
  2. 학생 테이블에서 전체 레코드의 모든 필드를 검색하라.
  3. 학생 테이블에서 첫 번째 레코드의 모든 필드를 검색하라.
  4. 학생 테이블에서 마지막 레코드의 모든 필드를 검색하라.
(정답률: 75%)
  • 검색문에서 SELECT 절에 *가 사용되었으므로 모든 필드를 검색하겠다는 의미입니다. FROM 절에는 학생 테이블이 지정되어 있으므로 학생 테이블에서 모든 레코드의 모든 필드를 검색하겠다는 의미입니다. 따라서 "학생 테이블에서 전체 레코드의 모든 필드를 검색하라."가 옳은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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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PC 운영 체제

31. 컴퓨터 시스템의 성능을 최적화 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운영체제의 기능과 거리가 먼 것은?

  1. 이식성 기능
  2. 인터페이스 기능
  3. 시스템 비보호 기능
  4. 초기설정 기능
(정답률: 67%)
  • 시스템 비보호 기능은 보안과 관련된 기능으로, 컴퓨터 시스템의 성능 최적화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이 기능은 외부로부터의 침입이나 악성 코드의 실행을 방지하고 시스템 자원의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따라서 다른 기능들과는 달리 시스템의 성능을 개선하는 목적으로 사용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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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Windows 98”에서 디스켓을 포맷할 때 포맷 형식으로 선택할 수 없는 것은?

  1. 빠른 포맷
  2. 삭제된 파일 복구
  3. 시스템 파일만 복사
  4. 전체
(정답률: 59%)
  • "삭제된 파일 복구"는 포맷이 아닌 파일 복구 기능이기 때문에 포맷 형식으로 선택할 수 없습니다. 포맷은 디스크를 초기화하여 모든 데이터를 삭제하는 작업이지만, 삭제된 파일 복구는 이미 삭제된 파일을 복구하는 작업입니다. 따라서 이 기능은 포맷과는 별개의 기능이며 포맷 형식으로 선택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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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Windows 98”에서 클립보드(CLIPBOARD)의 역할은?

  1. 프로그램간에 전송되는 자료를 일시적으로 보관하여 준다.
  2. 그래픽 영역을 설정해 준다.
  3. 도스 영역을 확보해 준다.
  4. 네트워크 환경을 자동으로 설정해 준다.
(정답률: 79%)
  • 클립보드는 프로그램간에 복사, 붙여넣기 등의 작업을 할 때 일시적으로 자료를 보관하여 전송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프로그램간에 전송되는 자료를 일시적으로 보관하여 준다."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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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스풀링과 버퍼링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버퍼링은 송신자와 수신자의 속도 차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사용한다.
  2. 버퍼링은 주기억장치의 일부를 버퍼로 사용한다.
  3. 스풀링은 저속의 입·출력장치와 고속의 CPU간의 속도 차이를 해소하기 위한 방법이다.
  4. 버퍼링은 서로 다른 여러 작업에 대한 입·출력과 계산을 동시에 수행한다.
(정답률: 59%)
  • "버퍼링은 서로 다른 여러 작업에 대한 입·출력과 계산을 동시에 수행한다."는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버퍼링은 데이터를 일시적으로 저장해두는 임시 기억장치를 이용하여 송신자와 수신자 간의 속도 차이를 해결하거나, 입출력 장치와 CPU 간의 속도 차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입니다. 따라서 버퍼링은 여러 작업을 동시에 수행하는 것이 아니라, 작업을 순차적으로 처리하면서 데이터를 일시적으로 저장해두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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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Windows 98”에서 아래 설명에 해당하는 것은?

  1. 폴더
  2. 아이콘
  3. 단축아이콘
  4. 작업표시줄
(정답률: 71%)
  • 위 그림은 바탕화면에 있는 아이콘들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이 중에서 "단축아이콘"은 원본 파일이나 프로그램이 저장된 위치가 아닌, 해당 파일이나 프로그램을 실행시키는 단축 링크를 나타내는 아이콘입니다. 즉, 해당 파일이나 프로그램을 빠르게 실행시키기 위한 바로가기 아이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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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Windows 98”에서 여러 개의 응용 프로그램을 순서대로 전환할 때 사용하는 단축키는?

  1. Atl + F1
  2. Alt + Tab
  3. Alt + Enter
  4. Alt + Shift
(정답률: 73%)
  • "Alt + Tab"은 Windows 운영체제에서 현재 실행 중인 여러 개의 응용 프로그램을 순서대로 전환할 때 사용하는 단축키입니다. 이 단축키를 누르면 현재 활성화된 창이 사라지고, 다음으로 활성화될 창이 나타납니다. 이를 반복하면 여러 개의 응용 프로그램을 순서대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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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UNIX에서 현재 실행중인 프로세스를 삭제하기 위한 명령어는?

  1. stop
  2. kill
  3. dd
  4. del
(정답률: 64%)
  • 정답은 "kill"입니다.

    "stop"은 프로세스를 일시 중지시키는 명령어이며, 삭제하지는 않습니다.

    "dd"는 데이터를 복사하거나 변환하는 명령어이며, 프로세스를 삭제하는 기능은 없습니다.

    "del"은 파일을 삭제하는 명령어이며, 프로세스를 삭제하는 기능은 없습니다.

    반면에 "kill"은 프로세스를 강제로 종료시키는 명령어입니다. 따라서 현재 실행중인 프로세스를 삭제하기 위해서는 "kill" 명령어를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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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Windows 98”에서 하드디스크에 있는 파일을 휴지통에 버리지 않고 바로 삭제하려고 한다. 파일 선택 후 어떤 키를 눌러야 하는가?

  1. Ctrl + Delete
  2. Delete
  3. Shift + Delete
  4. Alt + Delete
(정답률: 71%)
  • 정답: Shift + Delete

    설명: 일반적으로 파일을 삭제하면 휴지통으로 이동하게 되어 복구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Shift + Delete를 누르면 파일이 휴지통으로 이동하지 않고 바로 삭제됩니다. 이는 Windows 98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Ctrl + Delete는 해당 파일을 삭제하지만 휴지통으로 이동합니다. Delete는 선택한 파일을 삭제하지만 Shift 키를 함께 누르지 않으면 휴지통으로 이동합니다. Alt + Delete는 현재 실행 중인 프로그램을 강제 종료하는 단축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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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온라인 실시간 시스템의 조회 방식에 적합한 업무는?

  1. 성적 처리 업무
  2. 좌석 예약 업무
  3. 봉급 계산 업무
  4. 객관식 채점업무
(정답률: 81%)
  • 좌석 예약 업무는 실시간으로 좌석의 예약 가능 여부를 조회하고 예약을 처리해야 하는 업무이기 때문에 온라인 실시간 시스템의 조회 방식에 적합합니다. 다른 업무들은 일정한 주기로 처리되거나 미리 계산된 결과를 조회하는 경우가 많아 실시간 시스템의 조회 방식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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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도스(MS-DOS)에서 파일의 이름을 알파벳순으로 표시하는 명령어는?

  1. DIR/OD
  2. DIR/OS
  3. DIR/OA
  4. DIR/ON
(정답률: 52%)
  • 정답은 "DIR/ON"입니다.

    "DIR"은 현재 디렉토리에 있는 파일과 폴더의 목록을 보여주는 명령어입니다.

    "/ON" 옵션은 "Order by Name"의 약자로, 파일 이름을 알파벳순으로 정렬하여 표시합니다.

    따라서 "DIR/ON"은 현재 디렉토리에 있는 파일과 폴더를 알파벳순으로 표시하는 명령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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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Windows 98”에서 “시스템 도구” 메뉴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1. 디스크 포맷
  2. 디스크 조각 모음
  3. 디스크 검사
  4. 디스크 정리
(정답률: 55%)
  • 디스크 포맷은 시스템 도구 메뉴에 포함되지 않는 이유는 디스크 포맷은 하드 디스크를 초기화하고 파일 시스템을 생성하는 작업으로, 이 작업을 수행하면 하드 디스크의 모든 데이터가 삭제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작업은 실수로 수행할 경우 데이터 손실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일반 사용자가 쉽게 접근할 수 없도록 숨겨져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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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Windows 98”의 탐색기에서 할 수 있는 작업과 거리가 먼 것은?

  1. 디스크 공간 확인
  2. 디스켓 포맷
  3. 폴더 공유
  4. 시스템의 글꼴 변경
(정답률: 55%)
  • "시스템의 글꼴 변경"은 탐색기에서 할 수 있는 작업 중에서는 UI 디자인과 관련된 것으로, 다른 작업들은 파일 및 디스크 관리와 관련이 있기 때문에 거리가 먼 작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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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Windows 98”의 제어판에서 시동 디스크를 만들려면 어떤 항목을 선택하여야 되는가?

  1. 시스템
  2. 내게 필요한 옵션
  3. 사용자
  4. 프로그램 추가/제거
(정답률: 62%)
  • "시동 디스크"는 컴퓨터가 부팅할 때 사용하는 디스크로, 시스템이 정상적으로 부팅되지 않을 때 사용됩니다. 따라서 시동 디스크를 만들기 위해서는 시스템 설정과 관련된 항목인 "시스템"을 선택해야 할 것 같지만, 실제로는 "프로그램 추가/제거"를 선택해야 합니다. 이는 시동 디스크를 만들기 위해서는 "시동 디스크 생성 도구"라는 프로그램을 실행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 도구는 "프로그램 추가/제거" 항목 아래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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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유닉스에서 네트워크상의 문제를 진단할 수 있는 명령어는?

  1. talk
  2. ping
  3. who
  4. rlogin
(정답률: 78%)
  • 정답은 "ping"입니다.

    "ping"은 네트워크 상태를 확인하기 위한 명령어로, 다른 컴퓨터나 장치에 패킷을 보내고 응답을 받아서 해당 장치와의 연결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네트워크 상의 문제를 진단할 수 있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talk"은 다른 사용자와 대화를 할 때 사용하는 명령어, "who"는 현재 시스템에 로그인한 사용자를 보여주는 명령어, "rlogin"은 원격 호스트에 로그인하는 명령어입니다. 이들은 네트워크 문제 진단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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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Windows 98”에서 클립보드에 현재 화면에서 활성 윈도우를 복사하는 기능키는?

  1. Ctrl + Print Screen
  2. Alt + Print Screen
  3. Ctrl + V
  4. Ctrl + C
(정답률: 46%)
  • Alt + Print Screen은 현재 활성화된 창의 스크린샷을 클립보드에 복사하는 기능입니다. Ctrl + Print Screen은 전체 화면을 복사하고, Ctrl + V는 복사한 내용을 붙여넣기하고, Ctrl + C는 복사하는 기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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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다음 괄호 안에 가장 알맞은 단어는?

  1. GUI
  2. Operating System
  3. File System
  4. Interpreter
(정답률: 70%)
  • 위 그림은 컴퓨터 시스템의 구성요소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이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요소는 운영체제(Operating System)입니다. 운영체제는 컴퓨터 시스템의 모든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사용자와 하드웨어 간의 인터페이스를 제공합니다. 따라서 운영체제는 컴퓨터 시스템의 핵심 요소이며, 다른 보기들인 GUI, File System, Interpreter는 운영체제의 일부분이거나 운영체제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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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시스템의 날짜를 변경하거나, 확인할 수 있는 DOS의 명령어는?

  1. DATE
  2. MD
  3. DEL
  4. TIME
(정답률: 70%)
  • "DATE" 명령어는 시스템의 현재 날짜를 확인하거나 변경할 수 있는 DOS 명령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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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Windows 98”의 휴지통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파일 삭제시 휴지통에 보관하지 않고 즉시 삭제할지의 여부를 지정할 수 있다.
  2. 휴지통의 크기를 변경시킬 수 없다.
  3. 파일 삭제시 삭제확인 메시지를 보이지 않게 지정 할 수 있다.
  4. 삭제한 파일을 임시 저장하며 삭제한 파일을 복구 할 수 있다.
(정답률: 71%)
  • 휴지통의 크기를 변경시킬 수 없는 것은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실제로 Windows 98에서는 휴지통 속성을 통해 크기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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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Windows 98”의 탐색기에서 마우스의 오른쪽 단추를 누르는 것과 같은 기능이 나타나게 하는 단축키는?

  1. F9
  2. Ctrl + F10
  3. Alt + F10
  4. Shift + F10
(정답률: 50%)
  • 정답은 "Shift + F10" 입니다. 이는 마우스 오른쪽 단추를 누르는 것과 같은 기능인 "컨텍스트 메뉴"를 나타내는 단축키입니다. "Shift" 키와 "F10" 키를 동시에 누르면 현재 선택된 항목에 대한 메뉴가 나타나며, 마우스 오른쪽 단추를 누르는 것과 같은 기능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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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아래 내용이 설명하는 “Windows 98” 의 기능은?

  1. PnP(Plug and Play)
  2. Drag and Drop
  3. DMA(Direct Memory Access)
  4. OLE(Object Linking and Embedding)
(정답률: 65%)
  • 이 기능은 PnP(Plug and Play)입니다. PnP는 새로운 하드웨어를 컴퓨터에 연결할 때 자동으로 인식하고 설정하는 기능입니다. 따라서 사용자가 별도의 드라이버 설치나 설정을 할 필요 없이 새로운 하드웨어를 쉽게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사용자의 편의성을 높이고 시스템의 안정성을 보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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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정보 통신 일반

51. 위상이 일정하고 진폭이 0[V]와 5[V] 2가지 변화로써 신호를 1200보오[Baud]의 속도로 전송할 때 매초당 비트수 [bps]는?

  1. 2400
  2. 1200
  3. 4800
  4. 9600
(정답률: 37%)
  • 위상이 일정하고 진폭이 0[V]와 5[V] 2가지 변화로써 신호를 1200보오[Baud]의 속도로 전송할 때, 매 초당 1개의 신호를 전송하므로 비트수는 1bps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120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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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다음 그림은 어떤 변조 방법을 나타낸 것인가?

  1. 진폭변조
  2. 주파수변조
  3. 위상변조
  4. 펄스변조
(정답률: 31%)
  • 위상변조는 신호의 위상을 변화시켜 신호를 변조하는 방법입니다. 위 그림에서는 신호의 위상이 변화되어 있으므로 위상변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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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EIA RS-232C DTE 접속장치의 핀은 모두 몇 개인가?

  1. 25
  2. 8
  3. 16
  4. 32
(정답률: 47%)
  • EIA RS-232C DTE 접속장치의 핀은 총 25개입니다. RS-232C는 25개의 핀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중 9개는 데이터 전송을 위한 핀이고, 나머지는 제어 및 신호 전송을 위한 핀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25"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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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비디오텍스(Videotex)에 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컴퓨터를 사용해서 데이터베이스에 축적된 영상정보를 전화망을 통해 TV수상기에 전달한다.
  2. 컴퓨터에 관한 지식이 없는 일반 사용자라도 일기, 물가, 뉴스, 예약, 쇼핑 등 광범위한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3. 신문, 방송 등 기존의 대중통신매체를 개발한 회화형 영상정보 시스템이다.
  4. 정보처리기술과 통신처리기술이 결합된 새로운 단방향 음성정보 전달수단이다.
(정답률: 39%)
  • 정보처리기술과 통신처리기술이 결합된 새로운 단방향 음성정보 전달수단이다.는 비디오텍스의 정확한 정의가 아니며, 오히려 다른 세 가지 보기들은 비디오텍스에 대한 설명으로 더욱 적합합니다. 따라서, 거리가 먼 것은 "정보처리기술과 통신처리기술이 결합된 새로운 단방향 음성정보 전달수단이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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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데이터통신의 스위칭(교환)방식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회선스위칭(Circuit Switching)
  2. 수동스위칭(Passive Switching)
  3. 메시지스위칭(Message Switching)
  4. 패킷스위칭(Packet Switching)
(정답률: 51%)
  • 수동스위칭은 전화교환망에서 사용되는 방식으로, 사람이 수동으로 전화선을 연결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데이터통신에서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회선스위칭, 메시지스위칭, 패킷스위칭은 모두 데이터통신에서 사용되는 스위칭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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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양쪽방향으로 동시에 전송이 가능한 경우의 통신 방식은?

  1. 전이중통신(Full duplex)
  2. 라디오(Radio)
  3. 단향통신(Simplex)
  4. 반이중통신(Half duplex)
(정답률: 70%)
  • 전이중통신은 양쪽 방향으로 동시에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는 통신 방식입니다. 따라서, 데이터를 보내는 쪽과 받는 쪽이 동시에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어서 통신 속도가 빠르고 효율적입니다. 이에 반해, 라디오는 무선 통신을 위한 장치이며, 단방향으로 데이터를 전송하는 단방향통신과 반대로 양방향으로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는 전이중통신과는 다른 개념입니다. 또한, 반이중통신은 양방향으로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지만, 동시에는 전송할 수 없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전이중통신(Full duplex)"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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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ISO의 OSI 참조 모델의 최상위 계층은?

  1. 네트워크층
  2. 응용계층
  3. 물리계층
  4. 전송계층
(정답률: 50%)
  • ISO의 OSI 참조 모델에서 최상위 계층은 응용계층입니다. 이는 사용자와 직접적으로 상호작용하는 계층으로, 사용자가 네트워크를 통해 데이터를 전송하고 받을 수 있도록 애플리케이션과 네트워크 간의 인터페이스를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웹 브라우저나 이메일 클라이언트와 같은 응용 프로그램이 이 계층에 속합니다. 이 계층은 데이터의 형식, 전송 방법, 보안 등을 다루며, 다른 계층과의 상호작용을 위해 다양한 프로토콜을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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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다음 중 정보통신의 특징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취급하는 정보를 기계(컴퓨터)로 처리가 가능하다.
  2. 소프트웨어 기술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3. 신뢰성이 높고 광대역 전송이 가능하다.
  4. 주·야 관계없이 장시간 같은 동작을 할 수 있다.
(정답률: 68%)
  • 정답: 소프트웨어 기술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이유: 정보통신은 기계(컴퓨터)로 처리가 가능한 정보를 다루기 때문에 소프트웨어 기술이 필수적이며, 소프트웨어 기술 없이는 정보통신이 이루어질 수 없다. 따라서 "소프트웨어 기술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는 설명은 옳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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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변복조기(Modem)의 기능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알맞는 것은?

  1. 아날로그 신호를 양극성 신호로 바꾼다.
  2. 컴퓨터에서 발생된 신호를 전송선로 특성에 맞는 형태의 신호로 바꾼다.
  3. 고속 데이터 신호를 컴퓨터에 직접 받도록 한다.
  4. 양극(Bipolar)성 신호를 아날로그 신호로 바꾼다.
(정답률: 47%)
  • 변복조기(Modem)는 컴퓨터에서 발생된 디지털 신호를 전송선로에 전송하기 위해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하고, 전송선로에서 수신된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여 컴퓨터에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컴퓨터에서 발생된 신호를 전송선로 특성에 맞는 형태의 신호로 바꾼다."가 가장 알맞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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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다음 중 정보의 처리가 가장 신속하도록 구성한 데이터 통신 시스템은?

  1. 오프-라인 시스템(Off-Line System)
  2. 실시간 시스템(Real Time System)
  3. 배치처리 시스템(Batch Process System)
  4. 축적후 전진시스템(Store And Forward System)
(정답률: 70%)
  • 정보의 처리가 실시간으로 이루어지는 시스템이 실시간 시스템입니다. 다른 시스템들은 정보를 일정 시간동안 모아서 처리하거나, 오프라인에서 처리하는 등의 방식으로 처리 속도가 느립니다. 하지만 실시간 시스템은 정보를 즉시 처리하여 실시간으로 반응할 수 있기 때문에 가장 빠른 처리 속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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