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처리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4-10-10)

정보처리기능사
(2004-10-10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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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전자 계산기 일반

1. 로더(Loader)의 기능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재배치(Relocation)
  2. 할당(Allocation)
  3. 링킹(Linking)
  4. 번역(Compile)
(정답률: 70%)
  • 로더(Loader)의 기능 중 번역(Compile)은 포함되지 않습니다. 번역은 소스 코드를 기계어로 변환하는 과정으로, 로더와는 별개의 작업입니다. 로더의 기능으로는 재배치(Relocation), 할당(Allocation), 링킹(Linking)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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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른 모든 플립플롭의 기능을 대용할 수 있으므로 응용범위가 넓고 집적회로화 되어, 가장 널리 사용되는 플립플롭은?

  1. T 플립플롭
  2. JK 플립플롭
  3. D 플립플롭
  4. RS 플립플롭
(정답률: 76%)
  • JK 플립플롭은 입력 신호와 현재 상태에 따라 출력을 결정하는데, 다른 모든 플립플롭의 기능을 대체할 수 있기 때문에 응용범위가 넓고 가장 널리 사용됩니다. 또한, JK 플립플롭은 집적회로화가 잘 되어 있어서 구현이 용이하고 안정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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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보기의 내용과 가장 관계 있는 장치는?

  1. 제어장치
  2. 기억장치
  3. 연산장치
  4. 입·출력장치
(정답률: 89%)
  • 위 그림은 CPU(중앙처리장치)의 구성 요소 중 하나인 연산장치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연산장치는 CPU에서 데이터를 처리하고 연산하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따라서 위 그림과 가장 관련이 있는 장치는 연산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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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명령어의 구성이 연산자부에 3bit, 주소부에 5bit로 되어 있을 때, 이 명령어를 사용하는 컴퓨터는 최대 몇 가지의 동작이 가능한가?

  1. 256
  2. 32
  3. 16
  4. 8
(정답률: 70%)
  • 주소부에 5bit가 있으므로 2^5 = 32개의 주소를 가리킬 수 있습니다. 연산자부에 3bit가 있으므로 2^3 = 8개의 연산자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명령어를 사용하는 컴퓨터는 최대 32 * 8 = 256가지의 동작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보기에서 정답이 "256"이 아닌 "8"인 이유는 연산자의 개수가 제한적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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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하나의 명령어가 2개의 오퍼랜드를 가지고 있으며, 처리할 데이터를 제 1, 제 2 오퍼랜드에 기억시키고 그 처리 결과를 제 1오퍼랜드에 기억시키므로 제 1오퍼랜드로 표시된 장소에 기억되어 있던 내용은 처리 후에 지워지게 되는 명령의 형식은?

  1. 1 어드레스(Address) 방식
  2. 2 메모리(Memory) 방식
  3. 2 어드레스(Address) 방식
  4. 3 어드레스(Address) 방식
(정답률: 64%)
  • 이 명령어는 2개의 오퍼랜드를 가지고 있으므로 2 어드레스(Address) 방식이다. 이 방식은 명령어가 처리할 데이터를 두 개의 오퍼랜드에 기억시키고, 처리 결과를 다시 첫 번째 오퍼랜드에 기억시키는 방식이다. 이 때, 첫 번째 오퍼랜드에 기억되어 있던 내용은 처리 후에 지워지게 된다. 이 방식은 대부분의 일반적인 산술 연산에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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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에러를 검출하고 검출된 에러를 교정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코드는?

  1. ASCII 코드
  2. BCD 코드
  3. 8421 코드
  4. Hamming 코드
(정답률: 83%)
  • Hamming 코드는 에러 검출 및 교정을 위한 코드로, 데이터에 일정한 패리티 비트를 추가하여 에러를 검출하고 교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 정답은 Hamming 코드입니다. ASCII 코드는 문자를 숫자로 변환하는 코드, BCD 코드는 10진수를 4비트로 표현하는 코드, 8421 코드는 BCD 코드의 일종으로 8, 4, 2, 1의 가중치를 갖는 코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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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 논리회로에서 출력 f의 값은?

  1. 1
  2. 2
  3. 1/2
  4. 0
(정답률: 86%)
  • AND 게이트의 입력이 모두 1일 때 출력이 1이므로, A와 B의 출력이 모두 1일 때 C의 출력이 1이 되고, 이는 D의 입력으로 들어가므로 D의 출력도 1이 된다. 이제 OR 게이트의 입력 중 하나 이상이 1이면 출력이 1이므로, C와 D의 출력 중 하나 이상이 1이면 f의 출력도 1이 된다. 따라서 A와 B의 출력이 모두 1일 때 f의 출력이 1이 된다.
    정답은 "1"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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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레지스터에 새로운 데이터를 전송하면 먼저 있던 내용은 어떻게 되는가?

  1. 먼저 내용은 다른 곳으로 전송되고 새로운 내용만 기억된다.
  2. 기억된 내용에 아무런 변화가 없다.
  3. 먼저 내용은 지워지고 새로운 내용만 기억된다.
  4. 누산기(Accumulator)에서는 덧셈이 이루어진다.
(정답률: 79%)
  • 레지스터는 일종의 기억장치로, 한 번에 하나의 데이터만 저장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새로운 데이터를 전송하면 이전에 있던 데이터는 지워지고, 새로운 데이터만 기억됩니다. 이는 레지스터가 단일 데이터를 처리하기 위한 장치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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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2진수 “101111110”을 8진수로 변환하면?

  1. 557
  2. 576
  3. 567
  4. 558
(정답률: 78%)
  • 2진수 "101111110"을 8진수로 변환하는 방법은 3자리씩 끊어서 변환하는 것입니다.

    먼저, 101을 2진수에서 10진수로 변환하면 5가 됩니다. 그 다음, 111을 2진수에서 10진수로 변환하면 7이 됩니다. 마지막으로, 110을 2진수에서 10진수로 변환하면 6이 됩니다.

    따라서, 2진수 "101111110"을 8진수로 변환하면 576이 됩니다.

    보기에서 정답이 "576"인 이유는 위에서 설명한 방법으로 2진수를 8진수로 변환했을 때 결과가 576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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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불(Boolean) 대수의 정리 중 옳지 않은 것은?

  1. 1 · A = A
  2. 0 · A = 0
  3. 1 + A = A
  4. 0 + A = A
(정답률: 73%)
  • 정답: "1 + A = A"는 옳은 불 대수의 정리입니다.

    이유: "1 + A = A"는 항등원(identity element)에 관한 정리로, 어떤 불 대수에서도 성립합니다. 여기서 1은 불 대수에서 참(True)을 나타내는 항등원이며, A는 어떤 불 대수의 임의의 원소입니다. 따라서 1 + A는 항상 참(True)이 되고, 이는 A와 같습니다. 따라서 "1 + A = A"는 옳은 불 대수의 정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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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입·출력장치의 동작속도와 전자계산기 내부의 동작 속도를 맞추는데 사용되는 레지스터는?

  1. 시프트 레지스터(Shift Register)
  2. 시퀀스 레지스터(Sequence Register)
  3. 어드레스 레지스터(Address Register)
  4. 버퍼 레지스터(Buffer Register)
(정답률: 78%)
  • 입·출력장치와 전자계산기 내부의 동작 속도가 다르기 때문에 데이터 전송 시간을 맞추기 위해 사용되는 레지스터는 버퍼 레지스터입니다. 버퍼 레지스터는 데이터를 일시적으로 저장하고, 입·출력장치와 전자계산기 사이에서 데이터 전송 속도를 조절하여 데이터 전송 시간을 맞추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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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음 회로는 0과 1을 입력으로 하는 논리회로이다. 이 회로의 종류는?

  1. 전감산기
  2. 반가산기
  3. 플립플롭
  4. 전가산기
(정답률: 81%)
  • 이 회로는 두 개의 입력(A, B)과 두 개의 출력(S, C)을 가지고 있습니다. S는 A와 B를 더한 값의 일의 자리이고, C는 A와 B를 더한 값의 십의 자리입니다. 이러한 동작 방식으로 인해 이 회로는 반가산기입니다. 전가산기는 입력으로 받은 두 비트와 이전 단계에서 전달된 자리올림값을 모두 고려하여 합산하는 회로이며, 이 회로는 자리올림값을 고려하지 않기 때문에 전가산기가 아닙니다. 플립플롭은 논리회로의 기본 구성 요소 중 하나로, 입력 신호에 따라 출력 신호가 바뀌는 회로입니다. 이 회로는 입력 신호에 따라 출력이 바뀌는 것이 아니라 입력값을 더하는 동작을 수행하기 때문에 플립플롭도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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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 논리식에서 (ㄱ)에 알맞은 것은?

(정답률: 58%)
  • 논리식에서 (ㄱ)에 알맞은 것은 ""입니다.

    이유는 논리식에서 A∨B는 A 또는 B 중 적어도 하나가 참일 때 참이 되는 논리 연산자입니다. 따라서, A∨¬B는 A가 참이거나 B가 거짓일 때 참이 되는 논리식입니다.

    논리식에서 A는 "x는 3의 배수이다."이고, B는 "x는 2의 배수이다."입니다. 따라서, A∨¬B는 "x는 3의 배수이거나 x는 2의 배수가 아니다."라는 뜻입니다.

    이에 따라, 6은 3의 배수이므로 A는 참입니다. 또한, 6은 2의 배수이기도 하지만, ¬B는 "6은 2의 배수가 아니다."라는 뜻이므로 거짓입니다. 따라서, A∨¬B는 참이 됩니다.

    반면에, 12는 3의 배수이기도 하고 2의 배수이기도 하므로 A와 B 모두 참입니다. 따라서, A∨¬B는 참이 아닌 거짓이 됩니다.

    따라서, ""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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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전가산기(Full adder)의 구성으로 옳은 것은?

  1. 2개의 반가산기와 1개의 OR 게이트회로
  2. 1개의 AND 게이트 회로와 1개의 Exclusive OR 회로
  3. 2개의 반가산기만으로 구성
  4. 1개의 반가산기와 2개의 OR 게이트회로
(정답률: 76%)
  • 전가산기는 2개의 이진수와 이전 단계에서 전달된 자리올림값(Carry-in)을 입력으로 받아서, 해당 자리의 합과 다음 단계로 전달될 자리올림값(Carry-out)을 출력하는 회로입니다. 이를 구성하기 위해서는 먼저 각각의 이진수 자리에 대해 반가산기(Half adder)를 구성해야 합니다. 반가산기는 2개의 이진수를 입력으로 받아서 해당 자리의 합과 자리올림값을 출력하는 회로입니다. 따라서 전가산기는 2개의 반가산기를 이용하여 각각의 이진수 자리에 대한 합과 자리올림값을 계산하고, 이를 OR 게이트 회로를 이용하여 다음 단계로 전달될 자리올림값을 계산합니다. 따라서 "2개의 반가산기와 1개의 OR 게이트회로"가 전가산기를 구성하는 올바른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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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2진수 1001을 Gray Code로 변환하면?

  1. 1110
  2. 1010
  3. 1001
  4. 1101
(정답률: 63%)
  • Gray Code는 인접한 두 수의 이진수 표현에서 한 비트만 변경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2진수 1001을 Gray Code로 변환하려면 인접한 2진수 표현인 1011과 비교하여 한 비트만 변경되도록 해야 합니다. 2진수 1001과 1011을 비교해보면 첫 번째 비트는 같고, 두 번째 비트는 다르므로 두 번째 비트를 변경해주면 됩니다. 따라서 2진수 1001의 Gray Code는 1101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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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이항(Binary) 연산에 해당하는 것으로만 나열된 것은?

  1. SHIFT, AND
  2. MOVE, OR
  3. ROTATE, AND
  4. AND, OR
(정답률: 70%)
  • 이항(Binary) 연산은 두 개의 이진수를 대상으로 하는 연산으로, 각 자리의 비트(bit)를 비교하여 연산을 수행합니다. 이 중 AND 연산은 두 비트가 모두 1일 때만 결과가 1이 되는 연산이고, OR 연산은 두 비트 중 하나 이상이 1일 때 결과가 1이 되는 연산입니다. 따라서 "AND, OR"이 이항 연산에 해당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이동(shift), 회전(rotate) 등의 연산과 함께 AND나 OR 연산이 사용될 수 있지만, 이항 연산에 해당하는 것으로만 나열된 것은 "AND, OR"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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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연산 후 입력자료가 변하지 않고 보존되는 특징의 장점을 갖는 인스트럭션 형식은?

  1. 2-주소 인스트럭션 형식
  2. 1-주소 인스트럭션 형식
  3. 3-주소 인스트럭션 형식
  4. 0-주소 인스트럭션 형식
(정답률: 57%)
  • 3-주소 인스트럭션 형식은 연산에 필요한 모든 주소를 명령어 안에 포함시켜서 사용하는 형식으로, 연산 후 입력자료가 변하지 않고 보존되는 특징을 갖습니다. 이는 연산에 필요한 모든 주소를 명령어 안에 포함시켜서 메모리 접근을 최소화하고, 따라서 입력자료를 보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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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중앙처리장치에서 명령이 실행될 차례를 제어하거나 특정 프로그램과 관련된 컴퓨터 시스템의 상태를 나타내고 유지해 두기 위한 제어 워드로서, 실행중인 CPU의 상태를 포함하고 있는 것은?

  1. PSW
  2. MBR
  3. SP
  4. MAR
(정답률: 75%)
  • PSW는 Program Status Word의 약자로, CPU의 상태를 나타내는 제어 워드입니다. CPU가 실행 중인 프로그램의 상태를 나타내고, 명령어 실행 순서를 제어하며, 예외 상황이 발생했을 때 처리 방법을 결정하는 등의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CPU의 상태를 나타내는 PSW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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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CPU와 주기억장치 사이에서 정보 교환을 위하여 주기억장치의 정보를 일시적으로 저장하는 고속 기억장치는?

  1. 연관 기억 장치
  2. 보조 기억 장치
  3. 가상 기억 장치
  4. 캐시 기억 장치
(정답률: 59%)
  • CPU와 주기억장치 사이에서 정보 교환을 위해 주기억장치의 정보를 일시적으로 저장하는 고속 기억장치는 캐시 기억장치입니다. 이는 CPU가 자주 사용하는 데이터를 빠르게 접근하기 위해 주기억장치보다 더 빠른 속도로 데이터를 저장하고 접근할 수 있는 기억장치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캐시 기억장치는 CPU와 가까운 위치에 있어서 데이터 전송 시간을 단축시키고 전력 소모를 줄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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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OP 코드로만 구성되며, 스택을 이용하여 연산을 하는 형식은?

  1. 1-주소 형식
  2. 3-주소 형식
  3. 2-주소 형식
  4. 0-주소 형식
(정답률: 75%)
  • 스택은 후입선출(LIFO) 구조로 데이터를 저장하고 꺼내는 구조이다. 따라서 스택을 이용하여 연산을 할 때는 연산에 필요한 데이터를 스택에 저장하고, 연산이 끝난 결과를 다시 스택에 저장하는 방식을 사용한다. 이때 연산에 필요한 데이터는 스택의 맨 위에 있는 데이터를 사용하게 되므로, 스택을 이용한 연산은 0-주소 형식으로 구성된다. 즉, 스택의 맨 위에 있는 데이터를 사용하기 때문에 주소를 지정할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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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패키지 활용

21. 스프레드시트에서 기본 입력 단위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1. 툴 바
  2. 블록
(정답률: 86%)
  • 스프레드시트에서 기본 입력 단위는 "셀"이라고 합니다. 이는 스프레드시트에서 데이터를 입력하고 편집할 수 있는 가장 작은 단위이며, 행과 열로 구성된 표의 각 칸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데이터를 입력하거나 계산할 때는 각 셀에 값을 입력하거나 함수를 적용하여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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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아래 내용에 해당하는 데이터베이스 유형은?

  1. 계층형 데이터베이스
  2.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3. 객체형 데이터베이스
  4. 네트워크 데이터베이스
(정답률: 53%)
  • 위 그림은 테이블 형태로 데이터가 구성되어 있으며, 각 테이블은 고유한 식별자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테이블 간에는 관계가 있으며, 이를 통해 데이터를 연결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특징으로 보아 이 데이터베이스는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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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데이터베이스에서 생성된 테이블을 삭제할 때 사용하는 SQL 명령문은?

  1. Drop
  2. Clear
  3. Del
  4. Delete
(정답률: 72%)
  • 정답: Drop

    설명: "Drop"은 데이터베이스에서 생성된 테이블을 삭제하는 SQL 명령문입니다. "Clear"는 테이블의 내용을 삭제하는 명령문이며, "Del"과 "Delete"는 테이블에서 특정 레코드를 삭제하는 명령문입니다. 따라서, 테이블 자체를 삭제하기 위해서는 "Drop"을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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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DBA의 역할로 거리가 먼 것은?

  1. 스키마 정의
  2. 데이터 사전의 유지 관리
  3. 저장 구조와 접근 방법 선정
  4. 응용 프로그램의 설계 및 개발
(정답률: 63%)
  • DBA는 데이터베이스 관리자로서 데이터베이스의 설계, 구축, 운영, 유지보수 등 다양한 업무를 수행합니다. 그 중에서도 응용 프로그램의 설계 및 개발은 개발자나 시스템 분석가 등의 역할이기 때문에 DBA의 역할과는 거리가 먼 것입니다. DBA는 데이터베이스의 구조와 접근 방법을 결정하고 유지보수를 담당하므로, 응용 프로그램의 개발에 직접적으로 참여하지는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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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SQL문 “SELECT * FROM INSA ;” 에서 “*”의 의미는?

  1. 모든 열을 검색하라.
  2. INSA 테이블의 기본키 열을 검색하라.
  3. 특수문자 “*”을 포함한 필드명을 검색하라.
  4. INSA 테이블을 삭제하라.
(정답률: 65%)
  • “*”는 모든 열을 의미하는 와일드카드 문자이다. 따라서 “SELECT * FROM INSA ;”는 INSA 테이블의 모든 열을 검색하라는 의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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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다음 SQL문을 실행한 결과, 검색되지 않는 주문 수량은 얼마인가?

  1. 150
  2. 200
  3. 350
  4. 300
(정답률: 69%)
  • 검색되지 않는 주문 수량은 "350"입니다.

    이유는 WHERE 절에서 "주문번호가 1001, 1002, 1005, 1006인 것을 제외하고"라는 조건을 걸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주문번호가 1003, 1004, 1007인 주문 수량이 검색되지 않았고, 이들의 수량을 합산한 값이 검색되지 않는 주문 수량인 350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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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DBMS의 필수기능으로만 나열된 것은?

  1. 정의기능, 조작기능, 제어기능
  2. 예비기능, 회복기능, 조작기능
  3. 참조기능, 보안기능, 저장기능
  4. 보안기능, 병행제어기능, 검증기능
(정답률: 84%)
  • - 정의기능: 데이터베이스의 구조를 정의하고 관리하는 기능으로, 데이터의 종류, 형식, 크기, 관계 등을 정의한다.
    - 조작기능: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 데이터를 검색, 삽입, 수정, 삭제하는 기능으로, 사용자가 데이터를 조작할 수 있도록 한다.
    - 제어기능: 데이터베이스의 무결성, 일관성, 보안 등을 유지하고 관리하는 기능으로, 데이터의 무결성을 보장하고 데이터베이스를 안전하게 관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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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SQL에서 변경된 내용을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할 때 사용되는 처리 문은?

  1. ROLLBACK
  2. COMMIT
  3. CROSS
  4. CASCADE
(정답률: 54%)
  • COMMIT은 SQL에서 변경된 내용을 데이터베이스에 영구적으로 저장하는 처리문입니다. 이는 이전에 수행된 모든 SQL 문의 결과를 데이터베이스에 반영하고, 트랜잭션을 종료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COMMIT을 실행하면 이전에 수행된 모든 변경 작업이 영구적으로 저장되며, 이후에는 해당 작업을 취소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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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스프레드시트의 기본 기능이 아닌 것은?

  1. 자료의 계산 기능
  2. 동영상 처리 기능
  3. 차트 작성 기능
  4. 그림, 클립아트, 지도 등의 개체 삽입 기능
(정답률: 75%)
  • 스프레드시트는 주로 숫자나 텍스트와 같은 데이터를 입력하고, 이를 계산하거나 분석하는 데 사용됩니다. 따라서 스프레드시트의 기본 기능은 자료의 계산 기능과 차트 작성 기능, 그리고 그림, 클립아트, 지도 등의 개체 삽입 기능입니다. 반면에 동영상 처리 기능은 스프레드시트의 주요 기능이 아니며, 일반적으로 비디오 편집 소프트웨어 등에서 제공됩니다. 따라서 동영상 처리 기능은 스프레드시트의 기본 기능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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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Windows 프레젠테이션에서 하나의 화면을 구성하는 개개의 요소들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시나리오
  2. 개요
  3. 스크린팁
  4. 개체(Object)
(정답률: 76%)
  • 개체(Object)는 Windows 프레젠테이션에서 하나의 화면을 구성하는 개개의 요소들을 의미합니다. 이는 이미지, 도형, 텍스트, 그래프 등 다양한 형태의 요소들을 포함하며, 각각의 개체는 독립적으로 편집이 가능하고, 이동, 크기 조정, 회전 등의 변형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개체(Object)는 프레젠테이션의 핵심적인 구성 요소 중 하나이며, 전체적인 디자인과 레이아웃을 결정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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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PC 운영 체제

31. 시스템의 성능을 극대화하기 위한 운영체제의 목적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응답시간 지연
  2. 처리능력 증대
  3. 신뢰도 향상
  4. 사용가능도 증대
(정답률: 80%)
  • 응답시간 지연은 시스템의 성능을 극대화하는 것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오히려 응답시간을 최소화하여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키는 것이 시스템 성능을 극대화하는데 중요한 요소입니다. 따라서, "응답시간 지연"이 옳지 않은 목적으로 나열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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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Windows 98에서 파일의 삭제시 휴지통에 넣지 않고 바로 삭제하는 단축키는?

  1. Shift + F1
  2. Ctrl + Alt
  3. Shift + Del
  4. Ctrl + Del
(정답률: 74%)
  • "Shift + Del"은 파일을 휴지통에 넣지 않고 바로 삭제하는 단축키입니다. "Shift" 키를 누르면 파일이 영구적으로 삭제되기 때문에 복구할 수 없습니다. 다른 단축키들은 파일을 삭제할 때 휴지통에 보관하거나, 파일을 선택하는 기능을 수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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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시스템 프로그램을 디스크로부터 주기억장치로 읽어 내어 컴퓨터를 이용할 수 있는 상태로 만들어 주는 과정은?

  1. 데드락(Deadlock)
  2. 스케줄링(Scheduling)
  3. 부팅(Booting)
  4. 업데이트(Update)
(정답률: 67%)
  • 부팅(Booting)은 컴퓨터를 켜서 시스템 프로그램을 디스크로부터 주기억장치로 읽어내어 실행 가능한 상태로 만들어 주는 과정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컴퓨터의 운영과는 관련이 있지만, 부팅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있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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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도스(MS-DOS)의 COMMAND.COM에서 직접 처리되는 명령어가 아닌 것은?

  1. DIR
  2. CLS
  3. COPY
  4. DISKCOPY
(정답률: 54%)
  • DISKCOPY는 COMMAND.COM에서 직접 처리되는 명령어가 아니라, 별도의 실행 파일인 DISKCOPY.COM을 호출하여 처리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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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Windows 98에서 하드웨어 장치를 장착하면 자동 인식하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 플러그 앤 플레이(Plug & Play)
  2. 드래그 앤 드롭(Drag & Drop)
  3. 오토 컨넥트(Auto-Connect)
  4. 멀티 태스킹(Multi-Tasking)
(정답률: 77%)
  • Windows 98에서 하드웨어 장치를 장착하면 자동 인식하는 것을 "플러그 앤 플레이(Plug & Play)"이라고 합니다. 이는 하드웨어를 연결하면 컴퓨터가 자동으로 해당 하드웨어를 인식하고 필요한 드라이버를 설치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기능입니다. 따라서 사용자가 별도의 설정이나 드라이버 설치를 할 필요 없이 쉽고 빠르게 하드웨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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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다중 프로그래밍 시스템 내에서 서로 다른 프로세스가 일어날수 없는 사건을 무한정 기다리고 있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코루틴(Coroutine)
  2. 교착상태(Deadlock)
  3. 가베지수집(Garbage Collection)
  4. 세마포어(Semaphore)
(정답률: 85%)
  • 다중 프로그래밍 시스템에서 교착상태란, 서로 다른 프로세스들이 서로의 자원을 점유하고 있어서 더 이상 진행할 수 없는 상태를 말합니다. 이 상태에서는 각 프로세스가 서로 기다리고 있기 때문에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고 무한정 기다리게 됩니다. 따라서 교착상태는 시스템의 성능을 저하시키고, 프로세스의 작업을 완료하지 못하게 만들어서 심각한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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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프로세스 스케줄링 방법 중 가장 먼저 CPU를 요청한 프로세스에게 가장 먼저 CPU를 할당하여 실행할 수 있게 하는 방법은?

  1. FIFO
  2. FILO
  3. LFU
  4. LRU
(정답률: 65%)
  • FIFO는 First-In-First-Out의 약자로, 가장 먼저 CPU를 요청한 프로세스가 가장 먼저 CPU를 할당받아 실행되는 방식입니다. 이는 큐(Queue) 구조와 유사하며, 먼저 도착한 프로세스가 먼저 처리되는 것을 보장합니다. 따라서 가장 간단하고 직관적인 스케줄링 방법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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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스풀링과 버퍼링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버퍼링은 송신자와 수신자의 속도 차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사용한다.
  2. 버퍼링은 주기억장치의 일부를 버퍼로 사용한다.
  3. 스풀링은 저속의 입·출력장치와 고속의 CPU간의 속도 차이를 해소하기 위한 방법이다.
  4. 버퍼링은 서로 다른 여러 작업에 대한 입·출력과 계산을 동시에 수행한다.
(정답률: 59%)
  • "버퍼링은 서로 다른 여러 작업에 대한 입·출력과 계산을 동시에 수행한다."는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버퍼링은 데이터를 일시적으로 저장해두는 임시 기억장치를 이용하여 송신자와 수신자 간의 속도 차이를 해결하거나, 입출력 장치와 CPU 간의 속도 차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입니다. 따라서 버퍼링은 여러 작업을 동시에 수행하는 것이 아니라, 작업을 순차적으로 처리하면서 데이터를 일시적으로 저장해두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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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Windows 98에서 아래 설명에 해당하는 것은?

  1. 폴더
  2. 아이콘
  3. 단축아이콘
  4. 작업표시줄
(정답률: 67%)
  • 위 그림은 파일 또는 폴더를 나타내는 아이콘입니다. 그러나 이 아이콘은 해당 파일 또는 폴더의 위치를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 해당 파일 또는 폴더에 대한 단축 아이콘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단축아이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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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Windows 98에서 여러 개의 응용 프로그램을 순서대로 전환 할 때 사용하는 단축키는?

  1. Alt + F1
  2. Alt + Tab
  3. Alt + Enter
  4. Alt + Shift
(정답률: 73%)
  • 여러 개의 응용 프로그램을 순서대로 전환할 때 사용하는 단축키는 "Alt + Tab"입니다. 이는 현재 실행 중인 응용 프로그램 목록을 보여주고, "Tab" 키를 누르면 다음 응용 프로그램으로 전환되며, "Alt" 키를 누른 상태에서 "Tab" 키를 누르면 이전 응용 프로그램으로 전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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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현재의 작업 디렉토리를 나타내기 위한 UNIX 명령은?

  1. cd
  2. kill
  3. pwd
  4. cp
(정답률: 69%)
  • 정답은 "pwd" 입니다. "pwd"는 "print working directory"의 약자로, 현재 작업 중인 디렉토리의 경로를 출력하는 명령어입니다. 따라서 현재 작업 중인 디렉토리를 확인하고자 할 때 사용합니다. "cd"는 디렉토리를 변경하는 명령어, "kill"은 프로세스를 종료하는 명령어, "cp"는 파일을 복사하는 명령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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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UNIX에서 현재 실행중인 프로세스를 삭제하기 위한 명령어는?

  1. stop
  2. kill
  3. dd
  4. del
(정답률: 66%)
  • 정답은 "kill"입니다.

    "stop"은 프로세스를 일시 중지시키는 명령어이며, 삭제하지는 않습니다.

    "dd"는 데이터를 복사하거나 변환하는 명령어이며, 프로세스를 삭제하는 기능은 없습니다.

    "del"은 Windows 운영체제에서 파일을 삭제하는 명령어이며, UNIX에서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현재 실행중인 프로세스를 삭제하기 위해서는 "kill" 명령어를 사용해야 합니다. "kill" 명령어는 프로세스를 강제로 종료시키는 명령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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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Windows 98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다중 작업 환경(Multi Tasking) 지원
  2. 파일 이름을 255자 까지 지원
  3. Plug & Play 기능 지원
  4. 16bit 환경의 GUI 시스템
(정답률: 71%)
  • Windows 98은 32bit 환경의 GUI 시스템을 지원하였기 때문에 "16bit 환경의 GUI 시스템"은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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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온라인 실시간 시스템의 조회 방식에 적합한 업무는?

  1. 성적 처리 업무
  2. 좌석 예약 업무
  3. 봉급 계산 업무
  4. 객관식 채점업무
(정답률: 78%)
  • 좌석 예약 업무는 실시간으로 좌석의 예약 가능 여부를 조회하고 예약을 처리해야 하는 업무이기 때문에 온라인 실시간 시스템의 조회 방식에 적합합니다. 다른 업무들은 일정한 주기로 처리되거나 미리 계산된 결과를 조회하는 경우가 많아 실시간 시스템의 조회 방식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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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Windows 98의 탐색기에서 연속된 여러 개의 파일을 선택할 때 첫 번째 파일을 선택 후, 마지막 파일 선택시 동시에 누르는 키는?

  1. Tab 키
  2. Alt 키
  3. Ctrl 키
  4. Shift 키
(정답률: 66%)
  • Shift 키를 누르면 범위 선택 모드가 활성화되어 첫 번째 선택한 파일과 마지막으로 선택한 파일 사이의 모든 파일이 선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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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운영체제에서 가장 기초적인 시스템 기능을 담당하는 부분으로 관리자(Supervisor), 제어 프로그램(Control Program), 핵(Nucleus)등으로 부르며 프로세스관리, CPU 제어, 입·출력 제어, 기억장치 관리 등의 기능을 수행하는 것은?

  1. 커널(Kernel)
  2. 파일 시스템(File System)
  3. 데이터관리(Data Control)
  4. 인터페이스(Interface)
(정답률: 69%)
  • 커널은 운영체제에서 가장 기초적인 시스템 기능을 담당하는 부분으로, 프로세스관리, CPU 제어, 입·출력 제어, 기억장치 관리 등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따라서 운영체제의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며, 다른 보기들은 커널과는 다른 역할을 수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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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다음 중 도스(MS-DOS)에서 파일을 읽기 전용 속성으로 지정하는 명령어는?

  1. ATTRIB +A
  2. ATTRIB +V
  3. ATTRIB +H
  4. ATTRIB +R
(정답률: 70%)
  • 정답: ATTRIB +R

    설명: ATTRIB은 파일의 속성을 변경하는 명령어입니다. +R은 읽기 전용 속성을 추가하는 옵션입니다. 따라서 ATTRIB +R은 파일을 읽기 전용으로 지정하는 명령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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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도스(MS-DOS)에서 두 개의 파일을 비교하여 그 차이를 나타내는 명령은?

  1. FC
  2. SHARE
  3. VER
  4. MOVE
(정답률: 54%)
  • FC 명령은 파일 비교(File Compare)를 수행하는 명령으로, 두 개의 파일을 비교하여 그 차이를 나타내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FC가 정답입니다. SHARE는 파일 공유, VER는 버전 정보 출력, MOVE는 파일 이동을 수행하는 명령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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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다음 괄호 안에 가장 알맞은 단어는?

  1. GUI
  2. Operating System
  3. File System
  4. Interpreter
(정답률: 73%)
  • 위 그림은 컴퓨터 시스템의 구성 요소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이 중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운영체제(Operating System)입니다. 운영체제는 컴퓨터 시스템의 모든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사용자와 하드웨어 간의 인터페이스를 제공합니다. 따라서 운영체제는 컴퓨터 시스템의 핵심 요소이며, 다른 보기들인 GUI, File System, Interpreter는 운영체제의 일부분이거나 운영체제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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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다음은 무엇에 대한 설명인가?

  1. Polling
  2. Method Invocation
  3. Interrupt
  4. Virus
(정답률: 57%)
  • 위 그림은 컴퓨터 시스템에서 Interrupt(인터럽트)가 발생하는 모습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Interrupt는 컴퓨터 시스템에서 실행 중인 프로그램을 중단하고, 다른 프로그램이나 하드웨어 장치와의 상호작용을 처리하기 위해 발생하는 신호입니다. 따라서 위 그림에서는 현재 실행 중인 프로그램이 Interrupt에 의해 중단되고, Interrupt Service Routine(인터럽트 서비스 루틴)이 실행되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Interrupt"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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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정보 통신 일반

51. 데이터의 전달과정을 5단계로 구분한 순서로 맞는 것은?

  1. 회로연결-링크확립-전문전달-링크단절-회로단절
  2. 회로연결-전문전달-링크확립-회로단절-링크단절
  3. 링크확립-회로연결-전문전달-회로단절-링크단절
  4. 링크확립-회로연결-전문전달-링크단절-회로단절
(정답률: 52%)
  • 정답은 "회로연결-링크확립-전문전달-링크단절-회로단절" 입니다.

    1. 회로연결: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한 물리적인 회선을 연결합니다.
    2. 링크확립: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한 논리적인 경로를 설정합니다.
    3. 전문전달: 데이터를 전송합니다.
    4. 링크단절: 논리적인 경로를 해제합니다.
    5. 회로단절: 물리적인 회선을 해제합니다.

    따라서, 데이터의 전달과정은 위와 같은 5단계로 구분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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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1,600보(Baud)이며 트리 비트(Tribit)를 사용하는 경우 통신속도는 몇 bps 속도가 되는가?

  1. 2,400
  2. 4,800
  3. 1,600
  4. 9,600
(정답률: 70%)
  • 트리 비트(Tribit)는 3개의 비트를 전송하는 방식이므로, 1,600보(Baud)의 통신속도에서는 4,800 bps의 속도가 됩니다. 이는 1,600 x 3 = 4,800으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4,80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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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다음 중 외부의 영향을 가장 적게 받는 전송선로는?

  1. 동축케이블
  2. 광섬유케이블
  3. M/W 무선경로
  4. PVC 국내케이블
(정답률: 59%)
  • 광섬유케이블은 광신호를 이용하여 데이터를 전송하기 때문에 전기적인 외부 영향을 거의 받지 않습니다. 따라서 다른 전송선로에 비해 외부 간섭에 덜 노출되어 안정적인 전송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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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EIA의 RS-232C 접속방법과 같은 내용을 기술한 ITU-T의 권고안은?

  1. V.24
  2. X.25
  3. MPEG-4
  4. IPv4
(정답률: 26%)
  • V.24은 ITU-T에서 시리얼 인터페이스 표준을 정의한 권고안입니다. RS-232C와 호환되며, 컴퓨터와 모뎀, 터미널 등의 장치를 연결하는 데 사용됩니다. 따라서 EIA의 RS-232C와 같은 내용을 다루는 권고안으로 V.24가 선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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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데이터통신의 교환방식으로 분류할 때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회선교환방식
  2. 메세지교환방식
  3. 패킷교환방식
  4. 메모리교환방식
(정답률: 50%)
  • 메모리교환방식은 데이터를 전송하기 전에 전체 데이터를 메모리에 저장하고, 이후에 전송하는 방식으로 데이터 전송 속도가 느리고 비효율적이기 때문에 데이터통신의 교환방식으로 분류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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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국제표준화기구(ISO)에서 권고하고 있는 OSI 7계층 중에서 최하위 계층은?

  1. 링크계층
  2. 응용계층
  3. 물리계층
  4. 패킷계층
(정답률: 54%)
  • 최하위 계층인 물리계층은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한 물리적인 매체와 전송 방식을 정의합니다. 즉, 데이터를 전기 신호나 광 신호 등으로 변환하여 전송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데이터의 물리적인 전송을 담당하는 매우 기본적인 계층이며, 다른 계층들이 데이터를 처리하기 전에 먼저 거쳐야 하는 계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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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다음은 변조 방식들의 나열이다. 이 중 반송파로 사용하는 정현파의 진폭에 정보를 실어 보내는 변조 방식은?

  1. FM
  2. PSK
  3. FSK
  4. ASK
(정답률: 30%)
  • 반송파로 사용하는 정현파의 진폭에 정보를 실어 보내는 변조 방식은 ASK(Amplitude Shift Keying)이다. ASK는 진폭 변조 방식으로, 정보를 전송하기 위해 변조된 신호의 진폭을 변화시키는 방식이다. 따라서, ASK는 진폭 변조 방식 중 하나이며, 반송파로 사용하는 정현파의 진폭에 정보를 실어 보내는 방식이기 때문에 정답이 ASK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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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INTELSAT 통신위성의 위치는?

  1. 남극 상공 40,000[km] 정도
  2. 지상으로부터 45,000[km] 정도
  3. 북극 상공 30,000[km] 정도
  4. 적도 상공 36,000[km] 정도
(정답률: 64%)
  • INTELSAT 통신위성은 지구의 자전과 동일한 속도로 움직이며, 이를 지구의 중력과 균형을 이루는 중심축 주위로 회전하면서 통신 신호를 전달합니다. 이러한 위치는 적도 상공 36,000[km] 정도에 위치하게 됩니다. 이 위치는 지구의 자전과 동일한 속도로 움직이기 때문에, 지구의 표면에서 보면 고정된 위치에 있는 것처럼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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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이동통신(핸드폰)의 접속방식에 이용되는 CDMA방식은?

  1. 주파수분할다원접속방식
  2. 코드분할다원접속방식
  3. 공간분할다원접속방식
  4. 시분할다원접속방식
(정답률: 47%)
  • CDMA 방식은 코드분할다원접속방식을 이용합니다. 이는 다수의 사용자가 같은 주파수 대역을 사용하면서 각각의 사용자를 구분하기 위해 고유한 코드를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이를 통해 다수의 사용자가 동시에 통화나 데이터 통신을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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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일정량의 자료를 모은 후에 처리하는 방법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일괄 처리(Batch Processing)
  2. 실시간 처리(Real Time Processing)
  3. 원격 처리(Teleprocessing)
  4. 온-라인 처리(On-Line Processing)
(정답률: 73%)
  • 일괄 처리는 일정량의 자료를 모아서 한꺼번에 처리하는 방법이다. 따라서 보기 중에서 가장 적절한 답은 "일괄 처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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