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처리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5-07-17)

정보처리기능사
(2005-07-17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전자 계산기 일반

1. 배타적 논리합(XOR) 게이트를 나타내는 논리기호는?

(정답률: 91%)
  • 배타적 논리합(XOR) 게이트를 나타내는 논리기호는 "" 입니다. 이유는 XOR 게이트는 입력값 중 하나만 1일 때 출력값이 1이 되는 논리게이트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입력값이 서로 다를 때 출력값이 1이 되는 것을 나타내는 "" 기호가 사용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 EBCDIC 코드는 몇 개의 Zone Bit를 갖는가?

  1. 1
  2. 2
  3. 3
  4. 4
(정답률: 85%)
  • EBCDIC 코드는 4개의 Zone Bit를 갖습니다. 이는 EBCDIC 코드가 8비트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비트가 2진수로 표현될 때 첫 4비트는 Zone Bit이고, 나머지 4비트는 Numeric Bit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Zone Bit는 2의 4승인 16가지의 가능한 값 중에서 4개의 비트를 사용하므로 4개의 Zone Bit를 갖게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 레지스터(Register)내로 새로운 자료(Data)를 읽어들이면 어떤 변화가 발생하는가?

  1. 현존하는 내용에 아무런 영향도 없다.
  2. 레지스터의 먼저 내용이 지워진다.
  3. 그 레지스터가 누산기일 때만 새 자료가 읽어진다.
  4. 그 레지스터가 누산기이거나 명령 레지스터일 때만 자료를 읽어 들일 수 있다.
(정답률: 79%)
  • 레지스터는 유한한 용량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새로운 자료를 읽어들이면 이전에 저장되어 있던 내용이 지워지게 됩니다. 따라서 "레지스터의 먼저 내용이 지워진다."가 정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 101101의 2의 보수는 얼마인가?

  1. 110111
  2. 110001
  3. 111000
  4. 010011
(정답률: 75%)
  • 101101의 2의 보수는 010011입니다.

    2의 보수란, 어떤 이진수의 모든 비트를 반전시킨 후 1을 더한 값입니다.

    따라서, 101101의 모든 비트를 반전시킨 값은 010010이 됩니다.

    그리고 여기에 1을 더하면 010011이 됩니다.

    따라서, 101101의 2의 보수는 010011입니다.

    보기에서 정답이 "010011"인 이유는, 보기 중에서 유일하게 101101의 모든 비트를 반전시킨 후 1을 더한 값이 010011이기 때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 와 같은 논리식은?

(정답률: 63%)
  • 이 논리식은 AND 연산을 나타내며, 모든 조건이 참일 때만 결과가 참이 된다. 따라서 ""이 정답이 되는 것은, 모든 조건 중 첫 번째 조건이 거짓이면 전체 논리식이 거짓이 되기 때문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 이항(Binary) 연산에 해당하는 것은?

  1. 보수 연산
  2. 논리곱(AND) 연산
  3. 쉬프트 연산
  4. 로테이트 연산
(정답률: 74%)
  • 이항(Binary) 연산은 두 개의 이진수를 대상으로 하는 연산을 말합니다. 이 중에서 논리곱(AND) 연산은 두 비트가 모두 1일 때만 결과가 1이 되는 연산입니다. 따라서 두 비트가 모두 참일 때만 결과가 참이 되는 논리곱(AND) 연산이 이항(Binary) 연산에 해당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 10진수로 표시된 7을 2진수로 나타내면?

  1. 0100
  2. 0101
  3. 0110
  4. 0111
(정답률: 71%)
  • 7을 2진수로 나타내면 111이 됩니다. 이진수는 2의 거듭제곱으로 표현되는데, 7은 2의 2승 + 2의 1승 + 2의 0승으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따라서 7을 2진수로 나타내면 2의 2승 자리에 1, 2의 1승 자리에 1, 2의 0승 자리에 1을 채우면 됩니다. 이에 해당하는 보기는 "0111"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8. RS Flip-Flop에서 CP=1이고 S=0, R=0 이면 출력 Q의 상태는?

  1. 0으로 RESET 된다.
  2. 불변 상태이다.
  3. 1로 SET된다.
  4. 부정이 된다.
(정답률: 62%)
  • RS Flip-Flop에서 CP=1이고 S=0, R=0 이면 출력 Q의 상태는 이전 상태를 유지하는 불변 상태이다. 이는 S와 R 입력이 모두 0으로 설정되어 있기 때문에, 이전 상태가 유지되며 변경되지 않는다. 따라서 출력 Q는 이전 상태를 유지하게 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9. Flip-Flop의 종류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R Flip - Flop
  2. T Flip - Flop
  3. RS Flip - Flop
  4. JK Flip - Flop
(정답률: 77%)
  • R Flip-Flop은 종류에 해당되지 않는다. 이유는 R Flip-Flop은 입력 신호가 "Reset"을 나타내는 단일 입력만 있기 때문이다. 나머지 Flip-Flop들은 입력 신호가 두 개 이상이며, 상태 전환을 위한 조건이 다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0. 다음에 표시된 진리표가 나타내는 회로는?(단, 입력은 A, B이고 출력은 S(Sum)와 C(Carry) 이다.)

  1. AND 회로
  2. 반가산기 회로
  3. OR 회로
  4. 전가산기 회로
(정답률: 84%)
  • 이 회로는 입력 A와 B를 받아서 덧셈을 수행하는 회로이다. 하지만 입력이 1+1인 경우에는 Carry 출력이 1이 되지 않고 Sum 출력만 0이 된다. 따라서 이 회로는 반가산기 회로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1. 클록펄스(Clock Pulse)에 의해서 기억 내용을 한자리씩 이동하는 레지스터는?

  1. 시프트레지스터
  2. 누산기
  3. B레지스터
  4. D레지스터
(정답률: 84%)
  • 시프트레지스터는 클록펄스에 의해 기억 내용을 한자리씩 이동시키는 레지스터로, 이름 그대로 데이터를 시프트(shift)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시프트(shift)하는 기능을 가진 레지스터인 시프트레지스터가 정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2. 명령(Instruction)어의 내용을 가지고 있는 것은?

  1. 명령 Register
  2. Index Register
  3. 누산기(Accumulator)
  4. Memory Register
(정답률: 78%)
  • 명령어는 컴퓨터가 실행할 작업을 지시하는 코드이며, 이를 저장하는 레지스터를 명령 레지스터라고 합니다. 따라서, 명령어의 내용을 가지고 있는 것은 명령 레지스터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3. 보기와 같은 도형과 관련 있는 사항은?

  1. OR 게이트
  2. 버퍼(Buffer)
  3. NAND 게이트
  4. 인버터(Inverter)
(정답률: 67%)
  • 주어진 도형은 입력 신호를 받아 출력 신호를 반대로 내보내는 인버터(Inverter)의 도형과 일치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인버터(Inverter)"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4. 자외선을 쬐어 메모리를 지우고 Writer로 다시 프로그램을 입력할 수 있는 기억 소자는?

  1. ROM
  2. EEPROM
  3. CMOS
  4. EPROM
(정답률: 60%)
  • 자외선을 쬐어 메모리를 지우고 다시 프로그램을 입력할 수 있는 기억 소자는 EPROM입니다. 이는 Electrically Programmable Read-Only Memory의 약자로, 전기적으로 프로그램을 입력하고 자외선을 이용하여 지우는 방식으로 동작합니다. 반면, ROM은 처음에 프로그램이 입력된 이후에는 수정이 불가능하며, EEPROM은 전기적으로 지우고 다시 프로그램을 입력할 수 있지만, EPROM과 달리 자외선을 이용하여 지우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보안성이 떨어집니다. CMOS는 기억 소자의 구조에 대한 것으로, EPROM과는 다른 개념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5. 프로그램이 컴퓨터의 기종에 관계없이 수행될 수 있는 성질을 의미하는 것은?

  1. 가용성
  2. 신뢰성
  3. 호환성
  4. 안정성
(정답률: 83%)
  • 호환성은 프로그램이 다양한 기종의 컴퓨터에서 동일하게 작동할 수 있는 성질을 의미합니다. 이는 다양한 운영체제,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환경에서도 문제없이 실행될 수 있도록 설계되어야 함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호환성이 높은 프로그램은 사용자들이 다양한 환경에서도 일관된 사용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6. 인스트럭션(Instruction)을 가장 바르게 나타낸 것은?

  1. 명령 코드부와 번지부로 구성
  2. 오류 검색 코드 형식
  3. 자료의 표현과 주소 지정 방식
  4. 주프로그램과 부 프로그램
(정답률: 63%)
  • 명령 코드부와 번지부로 구성한 이유는 명령 코드부에는 실행할 명령어의 종류를 나타내는 코드를, 번지부에는 해당 명령어가 실행될 메모리 주소를 지정하는 코드를 저장하기 때문입니다. 이를 통해 컴퓨터는 명령어를 순차적으로 실행하며, 필요한 데이터를 메모리에서 가져와 처리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7. 다음 주소 지정 방법 중 처리속도가 가장 빠른 것은?

  1. Direct Address
  2. Indirect Address
  3. Calculated Address
  4. Immediate Address
(정답률: 71%)
  • Immediate Address 방식은 주소 지정 방법 중에서 가장 빠른 방식입니다. 이는 명령어 내부에 직접적으로 피연산자 값을 지정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메모리에서 값을 가져오는 과정이 필요하지 않으므로 처리 속도가 빠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8. 명령어 형식(Instruction Format)에서 첫 번째 바이트에 기억되는 것은?

  1. Operand
  2. Length
  3. Question Mark
  4. Op Code
(정답률: 75%)
  • 명령어 형식에서 첫 번째 바이트에 기억되는 것은 Op Code입니다. Op Code는 명령어의 종류를 나타내는 코드로, CPU가 실행해야 할 작업을 결정합니다. 따라서 명령어 형식에서 첫 번째 바이트는 Op Code를 나타내는 역할을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9. 정보검색 엔진에서 AND, OR, NOT 과 같은 연산자가 사용된다. 이 연산자를 무슨 연산자라 하는가?

  1. 부울 연산자
  2. 드 모르강 연산자
  3. 우선 연산자
  4. 키워드 연산자
(정답률: 61%)
  • AND, OR, NOT과 같은 연산자는 부울 연산자라고 부릅니다. 이는 논리학자 조지 부울이 만든 논리 연산자를 따온 것으로, 논리적인 참과 거짓을 판단하는 데 사용됩니다. AND는 두 조건이 모두 참일 때 참을 반환하고, OR은 두 조건 중 하나 이상이 참일 때 참을 반환하며, NOT은 조건을 부정하여 참과 거짓을 바꿉니다. 이러한 부울 연산자는 정보 검색 엔진에서 검색어를 조합하여 더욱 정확한 검색 결과를 얻기 위해 사용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0. 명령어 형식 중 주소 부분이 없이 연산자만 존재하는 형식은?

  1. 0-주소 형식
  2. 1-주소 형식
  3. 2-주소 형식
  4. 3-주소 형식
(정답률: 66%)
  • 주소 부분이 없이 연산자만 존재하는 형식은 레지스터를 이용한 연산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주소 부분이 없이 연산자만 존재하는 형식은 "0-주소 형식"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과목: 패키지 활용

21. 프리젠테이션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용도로 거리가 먼 것은?

  1. 업무의 분석 및 보고서 작성
  2. 멀티미디어 형태의 자료 작성
  3. 회사의 회계업무 작성
  4. 회사 및 상품의 설명
(정답률: 67%)
  • 프리젠테이션 프로그램은 주로 멀티미디어 형태의 자료 작성과 회사 및 상품의 설명에 사용됩니다. 하지만 회사의 회계업무 작성에는 전용 회계 소프트웨어가 필요하며, 프리젠테이션 프로그램으로는 충분한 기능을 제공하지 않기 때문에 거리가 먼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2. 스프레드시트 작업에서 반복되거나 복잡한 단계를 수행하는 작업을 일괄적으로 자동화시켜 실행하는 기능은?

  1. 부분합
  2. 시나리오
  3. 매크로
  4. 피벗테이블
(정답률: 85%)
  • 매크로는 스프레드시트 작업에서 반복되거나 복잡한 단계를 수행하는 작업을 일괄적으로 자동화시켜 실행하는 기능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스프레드시트에서 사용되는 용어이지만, 매크로는 작업을 자동화시키는 기능으로서 특히 반복적인 작업을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3. SQL에서 테이블 구조를 정의, 변경, 제거하는 명령으로 옳게 나열된 것은?

  1. CREATE - MODIFY - DELETE
  2. MAKE - MODIFY - DELETE
  3. MAKE - ALTER - DROP
  4. CREATE - ALTER - DROP
(정답률: 72%)
  • 정답은 "CREATE - ALTER - DROP" 입니다.

    - CREATE: 테이블을 생성하는 명령입니다.
    - ALTER: 테이블 구조를 변경하는 명령입니다.
    - DROP: 테이블을 제거하는 명령입니다.

    따라서, 테이블을 생성하고 구조를 변경한 후에는 필요 없어진 경우에 DROP 명령으로 제거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순서로 명령을 사용하면 효율적인 데이터베이스 관리가 가능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4. 윈도용 PC 데이터베이스에서 그래픽 화면을 사용한 입·출력 틀을 무엇이라 하는가?

  1. Form
  2. Query
  3. Report
  4. Table
(정답률: 40%)
  • 그래픽 화면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입력하거나 출력하는 틀을 Form이라고 합니다. Query는 데이터베이스에서 데이터를 검색하는 기능을 말하며, Report는 데이터를 보고서 형태로 출력하는 기능을 말합니다. Table은 데이터를 저장하는 표 형태의 구조를 말합니다. 따라서, 그래픽 화면을 사용한 입·출력 틀은 Form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5. SQL의 SELECT 문에서 특정열의 값을 기준으로 정렬할 때 사용하는 절은?

  1. SORT BY절
  2. ORDER BY절
  3. ORDER TO절
  4. SORT절
(정답률: 78%)
  • SELECT 문에서 특정 열의 값을 기준으로 결과를 정렬할 때 사용하는 절은 ORDER BY절입니다. 이 절은 결과를 오름차순 또는 내림차순으로 정렬할 수 있으며, 기본적으로 오름차순으로 정렬됩니다. 따라서 ORDER BY절은 SQL에서 결과를 원하는 순서로 정렬하기 위해 사용하는 중요한 절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6. 수치 계산과 관련된 업무에서 계산의 어려움과 비효율성을 개선하여 전표의 작성, 처리, 관리를 쉽게 할 수 있도록 한 것은?

  1. 스프레드시트
  2. 데이터베이스
  3. 프리젠테이션
  4. 워드프로세서
(정답률: 77%)
  • 스프레드시트는 수치 계산을 쉽게 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며, 계산식을 자동으로 계산해주기 때문에 계산의 어려움과 비효율성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또한, 데이터를 정리하고 관리할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하여 전표의 작성, 처리, 관리를 쉽게 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7. 관계 데이터베이스에서 하나의 애트리뷰트가 취할 수 있는 같은 타입의 모든 원자값들의 집합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튜플(Tuple)
  2. 도메인(Domain)
  3. 스키마(Schema)
  4. 인스턴스(Instance)
(정답률: 73%)
  • 도메인은 애트리뷰트가 취할 수 있는 값의 범위를 정의하는 개념입니다. 즉, 하나의 애트리뷰트가 가질 수 있는 모든 가능한 값들의 집합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보기에서 정답은 "도메인(Domain)"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8. SQL문에서 검색결과에 대한 레코드의 중복을 제거하기 위해 사용하는 명령은?

  1. DESC
  2. DELETE
  3. COUNT
  4. DISTINCT
(정답률: 65%)
  • 정답은 "DISTINCT"입니다.

    DISTINCT는 SELECT 문에서 검색 결과 중복을 제거하기 위해 사용하는 명령입니다. 즉, 중복된 레코드를 제거하여 결과를 반환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DESC는 정렬 순서를 지정하는 명령, DELETE는 데이터를 삭제하는 명령, COUNT는 검색 결과의 레코드 수를 반환하는 명령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9. SQL은 무엇의 약자인가?

  1. Stored Quick Language
  2. Strict Query Language
  3. Structured Quick Language
  4. Structured Query Language
(정답률: 47%)
  • SQL은 "Structured Query Language"의 약자입니다. 이는 데이터베이스에서 데이터를 관리하고 조작하기 위한 표준화된 언어로, 구조화된 쿼리 언어라는 뜻입니다. SQL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검색, 삽입, 업데이트, 삭제 등의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0. 스키마(SCHEMA)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개념 스키마
  2. 외부 스키마
  3. 관계 스키마
  4. 내부 스키마
(정답률: 83%)
  • 관계 스키마는 데이터베이스에서 실제로 저장되는 데이터의 구조를 나타내는 스키마이며, 다른 세 가지 스키마는 데이터베이스의 논리적 구조와 사용자가 접근하는 방식을 나타내는 스키마입니다. 따라서 관계 스키마는 다른 스키마와는 구분되는 데이터베이스의 구성 요소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과목: PC 운영 체제

31. UNIX에서 현재 작업중인 디렉토리의 모든 파일을 보여주는 명령은?

  1. cd
  2. mv
  3. ls
  4. tar
(정답률: 66%)
  • 정답은 "ls"입니다. "ls"는 "list"의 약자로, 현재 작업중인 디렉토리의 모든 파일과 디렉토리를 보여주는 명령어입니다. "cd"는 디렉토리를 변경하는 명령어, "mv"는 파일을 이동하거나 이름을 변경하는 명령어, "tar"는 파일을 압축하거나 해제하는 명령어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2. Windows 98의 단축키 중 활성창을 닫고 프로그램을 종료하는 것은?

  1. Ctrl + C 키
  2. Ctrl + Esc 키
  3. Alt + F4 키
  4. Alt + Tab 키
(정답률: 83%)
  • Alt + F4 키는 현재 활성화된 창을 닫고 해당 프로그램을 종료하는 단축키입니다. Alt 키와 F4 키를 동시에 누르면 해당 프로그램이 바로 종료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3. Windows 98의 작업 표시줄 위에서 오른쪽 마우스 버튼을 누르면 나타나는 도구 모음의 메뉴가 아닌 것은?

  1. 연결
  2. 설정
  3. 주소
  4. 빠른 실행
(정답률: 52%)
  • Windows 98의 작업 표시줄 위에서 오른쪽 마우스 버튼을 누르면 나타나는 도구 모음의 메뉴 중 "설정"은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나머지 보기인 "연결", "주소", "빠른 실행"은 모두 해당 도구 모음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4. UNIX에서 파일을 삭제할 때 사용되는 명령어는?

  1. ls
  2. cp
  3. pwd
  4. rm
(정답률: 75%)
  • "rm"은 remove의 약자로, UNIX에서 파일이나 디렉토리를 삭제할 때 사용되는 명령어입니다. "ls"는 파일 목록을 보여주는 명령어, "cp"는 파일을 복사하는 명령어, "pwd"는 현재 작업 중인 디렉토리의 경로를 보여주는 명령어입니다. 따라서, 파일을 삭제하기 위해서는 "rm" 명령어를 사용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5. UNIX에서 네트워크상의 문제를 진단할 수 있는 명령어는?

  1. ping
  2. cd
  3. pwd
  4. who
(정답률: 73%)
  • 정답: ping

    ping은 네트워크상의 호스트에게 ICMP 패킷을 보내고, 해당 호스트로부터 응답을 받아서 네트워크 연결 상태를 확인하는 명령어입니다. 따라서 네트워크상의 문제를 진단할 때 가장 많이 사용되는 명령어 중 하나입니다. cd는 디렉토리를 변경하는 명령어, pwd는 현재 작업 중인 디렉토리를 출력하는 명령어, who는 현재 시스템에 로그인한 사용자를 출력하는 명령어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6. 도스에서 DIR 명령은 현재 디렉토리와 파일 등에 관한 정보를 표시해 주는 명령이다. 이 명령의 옵션(Option) 중 하위 디렉토리의 정보까지 표시해 주는 명령은?

  1. DIR/P
  2. DIR/A
  3. DIR/S
  4. DIR/W
(정답률: 48%)
  • DIR/S 옵션은 하위 디렉토리의 정보까지 표시해 주는 명령이다. "/S"는 "Subdirectories"의 약자로, 하위 디렉토리를 포함한 모든 디렉토리와 파일의 정보를 표시해 주는 옵션이다. 따라서 이 문제의 정답은 DIR/S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7. Windows 98에서 도스를 실행시켰더니 전체화면 형태로서 도구들이 보이지 않아 불편하였다. 도스의 창 형태로 전환하려면 어떤 키를 눌러야 하는가?

  1. Ctrl + Space Bar
  2. Ctrl + Enter
  3. Alt + Space Bar
  4. Alt + Enter
(정답률: 59%)
  • 정답은 "Alt + Enter"입니다. 이는 전체화면 모드와 창 모드를 전환하는 단축키입니다. "Ctrl + Space Bar"는 현재 창의 메뉴를 열고, "Ctrl + Enter"는 현재 선택한 항목을 실행합니다. "Alt + Space Bar"는 현재 창의 시스템 메뉴를 열고, 창 크기 조정, 이동, 최소화, 최대화 등의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8. 도스(MS-DOS)에서 “config.sys” 파일에 “break=on”을 설정하는 이유는?

  1. 중첩 확장 메모리 영역의 사용을 위하여
  2. Ctrl + C 에 의한 작업중지 명령을 위하여
  3. 숨김(Hidden) 파일을 만들기 위하여
  4. 드라이브를 읽기 전용(Read Only)으로 만들기 위하여
(정답률: 52%)
  • “break=on” 설정은 Ctrl + C 에 의한 작업중지 명령을 위하여 필요합니다. 이 설정을 하면 사용자가 Ctrl + C를 누르면 현재 실행중인 작업을 중지할 수 있습니다. 이는 예기치 않은 상황에서 작업을 중지하고 싶을 때 유용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9. Windows 98에서 복사 또는 이동시킬 파일(내용)이 잠시 기억되는 임시 기억장소로서 일종의 버퍼(Buffer) 역할을 수행하는 것은?

  1. 임시폴더
  2. 휴지통
  3. 클립보드
  4. 바탕화면
(정답률: 73%)
  • 클립보드는 복사 또는 이동시킬 파일(내용)이 잠시 기억되는 임시 기억장소로서 일종의 버퍼(Buffer) 역할을 수행합니다. 따라서 복사 또는 이동한 파일(내용)을 다른 곳에 붙여넣기 할 때 사용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0. Windows 98에서 PLUG & PLAY 란?

  1. 컴퓨터에 전원을 켜자마자 바로 시작되는 것
  2. 운영체제가 주변기기를 자동 인식하는 것
  3. 전원을 끈 상태에서도 컴퓨터가 작동되는 것
  4. 전원을 그냥 꺼도 운영체제가 모든 응용 프로그램의 마무리 작업을 수행하는 것
(정답률: 58%)
  • PLUG & PLAY는 주변기기를 연결하면 운영체제가 자동으로 인식하여 드라이버를 설치하고 설정을 완료하는 기능입니다. 따라서 사용자는 별도의 설정 없이 즉시 기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1. 도스(MS-DOS)에서 사용자가 파일을 잘못해서 정보를 삭제하였을 때, 이를 복원하는 명령어는?

  1. DELETE
  2. UNDELETE
  3. FDISK
  4. ANTI
(정답률: 79%)
  • UNDELETE 명령어는 삭제된 파일을 복원하는 명령어입니다. DELETE 명령어는 파일을 삭제하는 명령어이며, FDISK는 디스크를 파티션으로 나누거나 초기화하는 명령어입니다. ANTI는 존재하지 않는 명령어입니다. 따라서, 삭제된 파일을 복원하기 위해서는 UNDELETE 명령어를 사용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2. 유닉스(UNIX)에서 프롬프트가 %라면 사용자가 사용하고 있는 셸의 종류는?

  1. c shell
  2. korn shell
  3. bourn shell
  4. com shell
(정답률: 64%)
  • % 프롬프트는 c shell에서 사용하는 기본 프롬프트이기 때문입니다. 다른 셸에서는 $, # 등 다른 기호를 사용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3. 페이지 대체 알고리즘에서 계수기를 두어 가장 오랫동안 참조되지 않은 페이지를 교체할 페이지로 선택하는 방법은?

  1. FIFO
  2. LRU
  3. LFU
  4. OPT
(정답률: 57%)
  • 본 해설은 신고처리되어 블라인드 되었습니다.
    해설을 보시기 원하시면 클릭해 주세요
    신고사유
    문제랑 답이 다름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4. 도스(MS-DOS)에서 디스크의 상태를 점검하는 명령은?

  1. CHKDSK
  2. FORMAT
  3. PROMPT
  4. DELTREE
(정답률: 72%)
  • 정답은 "CHKDSK"입니다.

    CHKDSK는 "Check Disk"의 약자로, 디스크의 상태를 점검하는 명령어입니다. 디스크에 문제가 있을 경우 이를 해결하고, 파일 시스템의 일관성을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디스크의 상태를 점검하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CHKDSK 명령어를 사용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5. Windows 98에서 한번의 마우스 조작만으로 현재 실행중인 응용 프로그램 사이를 오가며 작업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것은?

  1. 바탕화면
  2. 내 컴퓨터
  3. 시작 버튼
  4. 작업 표시줄
(정답률: 80%)
  • 작업 표시줄은 현재 실행중인 모든 응용 프로그램의 아이콘을 표시하며, 마우스로 클릭하면 해당 프로그램으로 바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한번의 마우스 조작만으로 현재 실행중인 응용 프로그램 사이를 오가며 작업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6. Windows 98의 탐색기에서 이웃하는 파일들을 선택할 때 사용하는 키와 이웃하지 않는 파일들을 선택할 때 사용하는 키의 나열이 옳은 것은?

  1. Ctrl , Alt
  2. Shift , Alt
  3. Alt , Ctrl
  4. Shift , Ctrl
(정답률: 70%)
  • 정답은 "Shift , Ctrl"입니다.

    Shift 키를 누르면 현재 선택된 파일과 Shift 키로 선택한 파일 사이의 모든 파일이 선택됩니다. 이는 이웃하는 파일들을 선택할 때 유용합니다.

    Ctrl 키를 누르면 현재 선택된 파일과 Ctrl 키로 선택한 파일이 함께 선택됩니다. 이는 이웃하지 않는 파일들을 선택할 때 유용합니다.

    따라서, 이웃하는 파일들을 선택할 때는 Shift 키를, 이웃하지 않는 파일들을 선택할 때는 Ctrl 키를 사용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7. Windows 98 [탐색기]의 [보기] 메뉴에서 아이콘 표시 방식으로 적당하지 않는 것은?

  1. 자세히
  2. 큰 아이콘
  3. 그룹 정렬
  4. 간단히
(정답률: 57%)
  • 그룹 정렬은 파일을 그룹으로 묶어서 보여주는 방식으로, 파일의 내용이나 속성에 따라 그룹을 지정하여 보여줍니다. 이는 파일이 많은 경우에 유용하지만, 파일이 적은 경우에는 적절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그룹 정렬은 아이콘 표시 방식으로 적당하지 않은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8. Unix에서 주기억장치에 상주하여 프로세스 관리, 메모리 관리, 파일 관리를 하는 것은?

  1. 셸(Shell)
  2. 커널(Kernel)
  3. 유틸리티(Utility)
  4. 블록(Block)
(정답률: 56%)
  • 커널은 운영체제의 핵심 부분으로, 주기억장치에 상주하여 프로세스 관리, 메모리 관리, 파일 관리 등의 시스템 자원을 관리하고 제어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Unix에서도 커널이 주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9. Which is not Operating System?

  1. UNIX
  2. DOS
  3. WINDOWS 98
  4. PASCAL
(정답률: 64%)
  • PASCAL은 프로그래밍 언어이며, 운영 체제가 아닙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0. 다음의 설명이 의미하는 것은?

  1. Database
  2. Compiler
  3. Deadlock
  4. Spooling
(정답률: 61%)
  • Deadlock은 두 개 이상의 프로세스가 서로 상대방의 작업이 끝나기를 기다리며 무한정 대기하는 상황을 말합니다. 그림에서는 두 개의 프로세스가 서로 상대방의 자원을 기다리며 무한정 대기하고 있기 때문에 Deadlock이라는 정답이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과목: 정보 통신 일반

51. 전자식(MFC) 전화기의 누름 버튼은 3×4의 배열로 되어 있다. 이중 10개는 숫자 송출 버튼인데 남은 2개는 무엇인가?

  1. 증폭 버튼
  2. 기능 버튼
  3. 루우프 회로 개폐 버튼
  4. 신호 회로 제한 버튼
(정답률: 42%)
  • 전자식 전화기의 누름 버튼 중 10개는 숫자 송출 버튼이므로, 남은 2개는 숫자가 아닌 기능을 수행하는 버튼이다. 이 중 "증폭 버튼", "루우프 회로 개폐 버튼", "신호 회로 제한 버튼"은 전화기에서 필요한 기능을 수행하는 버튼이지만, "기능 버튼"은 어떤 구체적인 기능을 수행하는 버튼인지는 문맥에 따라 다르다. 따라서, "기능 버튼"이라는 답은 다른 버튼들과 달리 구체적인 기능을 지칭하지 않고, 전화기에서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는 버튼을 일컫는 일반적인 용어이기 때문에 정답으로 선택될 수 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2. 디지털 미디어 전송방식에서 동화상을 압축하는 기법은?

  1. SAMPLING
  2. MPEG
  3. LZH
  4. WINDOW
(정답률: 63%)
  • MPEG은 디지털 미디어 전송방식에서 동화상을 압축하는 기법 중 하나로, 비디오와 오디오 데이터를 압축하여 전송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국제 표준 압축 형식입니다. 따라서 MPEG은 동화상을 효율적으로 압축하여 전송할 수 있는 기술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3. 하나의 컴퓨터를 여러 사용자가 동시에 공동 이용하고 있어도 각 사용자가 마치 자기가 혼자서 컴퓨터를 독점하고 있는 것처럼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은?

  1. 메세지 교환(Message Switching)
  2. 타임 쉐어링(Time Sharing)
  3. 컴퓨터 네트워크(Network)
  4. 혼합 컴퓨터(Hybrid Computer)
(정답률: 35%)
  • 타임 쉐어링은 하나의 컴퓨터를 여러 사용자가 동시에 공동 이용하면서 각 사용자가 마치 자신이 혼자서 컴퓨터를 독점하고 있는 것처럼 사용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타임 쉐어링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4. PCM 통신방식의 특징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누화의 영향을 거의 받지 않는다.
  2. 레벨 변동이 적다.
  3. 펄스코드 변조방식이다.
  4. 협대역 주파수가 점유된다.
(정답률: 31%)
  • 협대역 주파수가 점유된다는 것은 PCM 통신에서 사용되는 대역폭이 다른 통신 방식에 비해 매우 넓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더 많은 정보를 전송할 수 있게 하지만, 주파수 대역폭을 많이 차지하기 때문에 다른 통신 방식과 함께 사용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5. 데이터통신 시스템이 세계 최초로 사용된 시기는 1958년경이었다. 이 때 가장 많이 적용된 분야는?

  1. 군사분야
  2. 기상예측분야
  3. 상업분야
  4. 방송분야
(정답률: 59%)
  • 군사분야에서는 데이터통신 시스템이 통신 보안과 전술적인 정보교환에 필수적으로 사용되었습니다. 따라서 군사분야에서 데이터통신 시스템의 적용이 가장 먼저 이루어졌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6. 시분할 다중화기(Time Division Multiplexer)의 특징과 거리가 먼 것은?

  1. 한 전송로의 데이터 전송시간을 일정한 폭으로 나누어 각 부 채널에 차례로 할당한다.
  2. 비트 다중화 뿐만 아니라 문자 다중화도 행한다.
  3. 비동기식 데이터 다중화기에만 이용 가능하다.
  4. 디지털 전송 방식에서 이용된다.
(정답률: 45%)
  • 시분할 다중화기는 한 전송로의 데이터 전송시간을 일정한 폭으로 나누어 각 부 채널에 차례로 할당하는 방식으로 동작합니다. 이러한 방식은 디지털 전송 방식에서 이용되며, 비트 다중화 뿐만 아니라 문자 다중화도 가능합니다.

    하지만 비동기식 데이터 다중화기에서는 데이터 전송 시간이 일정하지 않기 때문에 시분할 다중화기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시분할 다중화기는 동기식 데이터 전송에서만 이용 가능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7. 신호주파수가 10[kHz]이며, 최대주파수편이를 60[kHz]로하여 80[MHz]의 반송파로 주파수변조시 주파수 대역폭은?

  1. 60[kHz]
  2. 70[kHz]
  3. 100[kHz]
  4. 140[kHz]
(정답률: 36%)
  • 주파수 변조에서 대역폭은 최대주파수편이의 2배이므로, 최대주파수편이가 60[kHz]일 때 대역폭은 2 × 60[kHz] = 120[kHz]가 됩니다. 하지만, 반송파 주파수가 80[MHz]이므로, 이를 기준으로 대역폭을 계산해야 합니다. 따라서, 80[MHz]에서 60[kHz]을 더하고 빼면 대역폭은 80[MHz] ± 60[kHz] = 80[MHz] - 60[kHz] ~ 80[MHz] + 60[kHz] = 79.94[MHz] ~ 80.06[MHz]가 됩니다. 이를 간단하게 표현하면 79.94 ~ 80.06[MHz]이므로, 대략 80[MHz]의 0.2% 정도인 140[kHz]가 대역폭으로 나옵니다. 따라서, 정답은 "140[kHz]"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8. 다음 중 광역통신망을 뜻하는 것은?

  1. WAN
  2. LAN
  3. VAN
  4. ISDN
(정답률: 38%)
  • 광역통신망은 지리적으로 넓은 지역을 연결하는 통신망을 뜻합니다. WAN은 Wide Area Network의 약자로, 지리적으로 넓은 지역을 연결하는 통신망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WAN이 광역통신망을 뜻하는 것입니다. LAN은 Local Area Network의 약자로, 지리적으로 제한된 지역을 연결하는 통신망을 의미하며, VAN은 Virtual Area Network의 약자로 가상의 지역을 연결하는 통신망을 의미합니다. ISDN은 Integrated Services Digital Network의 약자로, 디지털 통신망을 의미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9. ITU-T X 시리즈 권고안 중 공중데이터 네트워크에서 패킷형 터미널을 위한 DCE와 DTE 사이의 접속규격은?

  1. X.3
  2. X.21
  3. X.25
  4. X.45
(정답률: 51%)
  • X.25은 공중데이터 네트워크에서 패킷형 터미널을 위한 DCE와 DTE 사이의 접속규격으로 사용되는 프로토콜입니다. 이 프로토콜은 패킷 교환 네트워크에서 데이터 전송을 위한 가상 회선을 설정하고 유지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따라서 X.25은 공중데이터 네트워크에서 패킷형 터미널과 호스트 컴퓨터 간의 안정적인 통신을 가능하게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0. 전자, 정전결합 등 전기적 결합에 의하여 서로 다른 회선에 영향을 주는 현상은?

  1. 감쇠
  2. 누화
  3. 위상 왜곡
  4. 비선형 왜곡
(정답률: 44%)
  • 누화는 전기적인 신호가 회선을 따라 전달되면서 점차적으로 약해지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는 전기적 결합에 의해 서로 다른 회선에 영향을 주는 현상 중 하나로, 신호가 회선을 따라 전달되면서 회선 내부의 저항, 캐패시턴스, 인덕턴스 등의 요소들로 인해 신호가 약해지게 됩니다. 이러한 누화 현상은 통신 시스템에서 신호의 강도를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해 보상이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 이전회차목록 다음회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