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처리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5-10-02)

정보처리기능사
(2005-10-02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전자 계산기 일반

1. ROM(Read Only Memory)에 대한 옳은 설명은?

  1. 데이터를 읽는 것만 가능하다.
  2. 데이터를 읽고 기록하는 것 모두 가능하다.
  3. 데이터를 기록하는 것만 가능하다.
  4. 데이터를 읽고 기록하는 것 모두 불가능하다.
(정답률: 76%)
  • ROM은 데이터를 읽는 것만 가능한 메모리이기 때문에 "데이터를 읽는 것만 가능하다."가 옳은 설명입니다. ROM은 초기에 데이터가 기록되어 있고 이후에는 수정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읽기 전용 메모리로 사용됩니다. 따라서 데이터를 읽는 것은 가능하지만, 데이터를 기록하거나 수정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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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중앙처리기의 제어 부분에 의해서 해독되어 현재 실행중인 명령어를 기억하는 레지스터는?

  1. PC(Program Counter)
  2. IR(Instruction Register)
  3. MAR(Memory Address Register)
  4. MBR(Memory Buffer Register)
(정답률: 69%)
  • IR(Instruction Register)은 중앙처리기의 제어 부분에 의해 해독되어 현재 실행중인 명령어를 기억하는 레지스터입니다. 다른 레지스터들은 메모리와의 데이터 전송을 담당하거나, 다음에 실행할 명령어의 주소를 저장하는 역할을 하지만, IR은 현재 실행중인 명령어를 저장하고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IR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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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모든 입력이 1일 때만 출력이 1이 되고, 입력이 하나라도 0이면 출력은 0이 되는 게이트(Gate)는?

  1. OR
  2. NOT
  3. NAND
  4. AND
(정답률: 80%)
  • AND 게이트는 입력이 모두 1일 때만 출력이 1이 되기 때문에, 모든 입력이 1일 때만 출력이 1이 되는 조건을 만족합니다. 하나라도 0이면 AND 게이트의 출력은 0이 되므로, 입력이 하나라도 0이면 출력이 0이 되는 조건도 만족합니다. 따라서 AND 게이트가 문제에서 요구하는 조건을 만족하므로 정답은 AND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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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8비트 짜리 레지스터 A와 B에 각각 “11010101”과 “11110000”이 들어 있다. 레지스터 A의 내용이 “00100101”로 바뀌었다면 두 레지스터 A, B사이에 수행된 논리 연산은?

  1. Exclusive-OR 연산
  2. AND 연산
  3. OR 연산
  4. NOR 연산
(정답률: 70%)
  • Exclusive-OR 연산은 두 비트가 다를 때 1을 반환하고 같을 때 0을 반환하는 연산이다. 따라서 레지스터 A의 내용이 "00100101"로 바뀌었다면 A와 B 레지스터 사이에 수행된 연산은 두 비트열의 각 비트를 비교하여 다른 비트가 있으면 1을 반환하는 Exclusive-OR 연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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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하나의 레지스터에 기억된 자료를 모두 다른 레지스터로 옮길 때 사용하는 논리 연산은?

  1. Rotate
  2. Shift
  3. Move
  4. Complement
(정답률: 72%)
  • Move 연산은 하나의 레지스터에 기억된 자료를 다른 레지스터로 옮길 때 사용하는 논리 연산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데이터를 이동시키는 것이 아니라, 회전, 시프트, 보수 연산 등 다른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Move 연산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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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명령어 내의 오퍼랜드가 지정한 곳에 실제 데이터 값이 기억된 장소를 지정하는 방식으로, 피 연산자를 구하기 위하여 두 번의 기억장소 접근을 해야 하는 방식은?

  1. 직접주소
  2. 간접주소
  3. 기본주소
  4. 상대주소
(정답률: 65%)
  • 간접주소는 명령어 내의 오퍼랜드가 실제 데이터 값이 기억된 장소를 직접 지정하는 것이 아니라, 그 장소를 가리키는 주소를 지정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피 연산자를 구하기 위해서는 두 번의 기억장소 접근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특징 때문에 간접주소는 메모리 접근 시간이 더 오래 걸리지만, 유연성이 높아서 프로그램의 유지보수나 수정이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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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원격지에 설치된 입·출력장치를 무엇이라 하는가?

  1. 변·복조장치(MODEM)
  2. 콘솔(Console)
  3. 단말장치
  4. X-Y 플로터
(정답률: 58%)
  • 원격지에 설치된 입·출력장치를 단말장치라고 부릅니다. 이는 컴퓨터와 사용자 사이에 데이터를 주고받는 인터페이스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변·복조장치는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해 신호를 변조하고 복조하는 장치이며, 콘솔은 컴퓨터와 직접적으로 연결되어 사용자가 컴퓨터를 제어하는데 사용되는 장치입니다. X-Y 플로터는 그래프나 도형을 그리기 위한 출력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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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진리표가 다음 표와 같이 되는 논리회로는?

  1. AND 게이트
  2. OR 게이트
  3. NOR 게이트
  4. NAND 게이트
(정답률: 76%)
  • 진리표에서 입력 A와 입력 B가 모두 1일 때 출력이 0이 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는 AND 게이트의 출력과 정반대입니다. 따라서 이 논리회로는 AND 게이트의 출력을 반전시킨 것인데, 이를 NAND 게이트라고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NAND 게이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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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JK 플립플롭(Flip-flop)에서 보수가 출력되기 위한 입력값 J, K의 입력 상태는?

  1. J=1, K=0
  2. J=0, K=1
  3. J=1, K=1
  4. J=0, K=0
(정답률: 84%)
  • JK 플립플롭은 이전 상태와 현재 입력값에 따라 출력값이 결정되는 회로입니다. J와 K는 입력값으로 사용되며, J=1, K=1일 때 보수가 출력됩니다. 이는 J=1, K=1일 때 이전 상태와 현재 입력값이 모두 반대되기 때문입니다. 즉, 이전 상태가 0이었다면 현재 입력값이 1이 되어 보수가 출력되고, 이전 상태가 1이었다면 현재 입력값이 0이 되어 보수가 출력됩니다. 따라서 J=1, K=1이 보수를 출력하기 위한 입력값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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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명령어(Instruction) 형식에서 첫 번째 바이트의 기능이 아닌 것은?

  1. 자료의 주소 지정 기능
  2. 제어 기능
  3. 자료 전달 기능
  4. 함수 연산 기능
(정답률: 54%)
  • 첫 번째 바이트는 명령어의 종류를 나타내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자료의 주소 지정 기능"은 명령어의 종류를 나타내는 역할이 아니므로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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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2진수 1011을 그레이 코드(Gray Code)로 변환한 것은?

  1. 0111
  2. 1110
  3. 0100
  4. 1010
(정답률: 68%)
  • 그레이 코드는 인접한 두 수의 이진수 표현에서 한 비트만 다르게 나타나는 코드입니다. 따라서 2진수 1011을 그레이 코드로 변환하려면 첫 번째 비트는 그대로 두고, 두 번째 비트부터는 이전 비트와 다른 값을 사용해야 합니다. 1011의 첫 번째 비트는 1이므로 그대로 두고, 두 번째 비트는 1과 0이 다르므로 1을 사용합니다. 세 번째 비트는 1과 0이 다르므로 1을 사용하고, 네 번째 비트는 1과 1이 같으므로 0을 사용합니다. 따라서 2진수 1011을 그레이 코드로 변환한 것은 "111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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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주소 10에 20이란 값이 지정되어 있고, 주소 20에는 40이라는 값이 저장되어 있다고 할 때 간접 주소 지정에 의해 10번지를 액세스하면 실제 꺼내지는 값은?

  1. 10
  2. 20
  3. 30
  4. 40
(정답률: 65%)
  • 간접 주소 지정에 의해 10번지를 액세스하면, 10번지에 저장된 값인 20이 읽혀지고, 이 값은 다시 한 번 간접 주소 지정에 의해 20번지를 액세스하면 20번지에 저장된 값인 40이 읽혀지기 때문에 정답은 "4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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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2항 연산(Binary Operation)과 관계가 있는 것은?

  1. Shift
  2. Rotate
  3. Complement
  4. AND
(정답률: 74%)
  • 2항 연산은 두 개의 피연산자를 가지고 연산을 수행하는 것을 말합니다. AND 연산은 두 개의 비트가 모두 1일 때만 결과가 1이 되는 논리 연산입니다. 따라서 두 개의 비트를 비교하여 둘 다 1인 경우에만 결과가 1이 되므로, 이는 2항 연산과 관련이 있습니다. Shift, Rotate, Complement도 모두 2항 연산이지만, AND 연산은 두 비트를 비교하여 논리적으로 결합하는 연산이므로, 이 중에서 AND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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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현재 실행중인 명령어를 기억하고 있는 제어장치 내의 레지스터는?

  1. 누산기(Accumulator)
  2. 인덱스 레지스터
  3. 메모리 레지스터
  4. 명령어 레지스터
(정답률: 69%)
  • 명령어 레지스터는 현재 실행중인 명령어를 저장하고 있는 레지스터입니다. 따라서 이 레지스터는 제어장치가 다음에 실행할 명령어를 결정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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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아래 게이트 기호를 논리식으로 바르게 표현한 것은?

(정답률: 76%)
  • 답은 ""입니다.

    게이트 기호에서 입력 A와 입력 B가 모두 참일 때 출력이 거짓이므로, 논리식으로는 A ∧ B가 됩니다. ( ∧는 AND 연산자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정답은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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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16진수 FF를 10진수로 나타낸 것은?

  1. 256
  2. 265
  3. 255
  4. 245
(정답률: 64%)
  • 16진수 FF는 10진수에서 255에 해당합니다. 이는 16진수에서 F가 15를 나타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FF는 15*16^1 + 15*16^0 = 255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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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동시에 여러 개의 입·출력장치가 작동되도록 설계된 것은?

  1. Simplex Channel
  2. Multiplexer Channel
  3. Selector Channel
  4. Register Channel
(정답률: 87%)
  • Multiplexer Channel은 여러 개의 입·출력장치를 동시에 작동시킬 수 있는 채널이다. 이는 다른 보기들과 달리 여러 개의 장치를 처리할 수 있는 기능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 정답이다. Simplex Channel은 단방향 통신만 가능하고, Selector Channel은 여러 개의 입력 중 하나를 선택하는 기능만 갖추고 있으며, Register Channel은 데이터를 저장하는 기능만을 갖추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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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 중 불(Boolean) 대수의 정리로 옳지 않은 것은

(정답률: 74%)
  • 정답은 ""입니다.

    이유는 불 대수의 정리 중에서도 디모르간의 법칙(Demorgan's Law)은 다음과 같습니다.

    1. ~(A∨B) = ~A∧~B
    2. ~(A∧B) = ~A∨~B

    즉, 어떤 식이 ~(A∨B) 형태라면 이를 ~A∧~B로 변환할 수 있고, ~(A∧B) 형태라면 이를 ~A∨~B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는 ~(A∨B) = ~A∨~B로 잘못된 디모르간의 법칙입니다. 따라서 이 보기가 옳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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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마이크로프로세서의 구성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제어장치
  2. 연산장치
  3. 레지스터
  4. 출력장치
(정답률: 52%)
  • 마이크로프로세서는 컴퓨터의 중앙처리장치(CPU)에 해당하는 칩으로, 입력장치와 출력장치는 마이크로프로세서의 구성 요소가 아니라 외부 장치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출력장치"가 마이크로프로세서의 구성에 해당하지 않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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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그림과 같은 논리회로의 출력 C는 얼마인가?

  1. 0
  2. 1
  3. 10
  4. 11
(정답률: 69%)
  • 입력 A와 B가 모두 1일 때, AND 게이트를 통해 출력이 1이 되고, 이 출력이 OR 게이트의 입력으로 들어가므로 최종 출력 C는 1이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1"입니다.
    보기에서는 1이 유일하게 1이 나오는 경우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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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패키지 활용

21. 어떤 릴레이션 R의 정의에서 에트리뷰트의 개수를 무엇이라 하는가?

  1. 개체(Entity)
  2. 뷰(View)
  3. 차수(Degree)
  4. 기수(Cadinality)
(정답률: 60%)
  • 릴레이션 R의 정의에서 에트리뷰트의 개수를 차수(Degree)라고 부릅니다. 이는 릴레이션의 각 튜플이 가지는 속성의 수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릴레이션의 차수는 해당 릴레이션의 구조와 속성을 파악하는 데 중요한 정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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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데이터베이스 제어어(DCL) 중 사용자에게 조작에 대한 권한을 부여하는 명령어는?

  1. OPTION
  2. REVOKE
  3. GRANT
  4. VALUES
(정답률: 55%)
  • GRANT는 데이터베이스 사용자에게 조작에 대한 권한을 부여하는 명령어이기 때문입니다. 다른 옵션들은 데이터베이스 제어어 중 다른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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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Windows용 다른 응용 프로그램에서 그림의 전체나 일부분을 잘라 자신이 사용중인 스프레드시트에 삽입하려고 한다. 이때 임시로 사용되는 장소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1. Sheet
  2. Clipboard
  3. Class
  4. SQL
(정답률: 67%)
  • 정답인 "Clipboard"는 임시로 사용되는 장소를 의미합니다. 다른 응용 프로그램에서 그림이나 텍스트 등을 복사하면 해당 내용은 클립보드에 저장됩니다. 이후 해당 내용을 다른 프로그램에서 붙여넣기를 하면 클립보드에 저장된 내용이 삽입됩니다. 따라서 클립보드는 임시로 사용되는 저장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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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DBMS의 필수 기능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정의 기능
  2. 조작 기능
  3. 제어 기능
  4. 연산 기능
(정답률: 74%)
  • DBMS의 기본적인 기능은 데이터를 정의하고 조작하며 제어하는 것입니다. 이 중에서 연산 기능은 데이터를 처리하고 계산하는 기능으로, 다른 기능들과는 달리 데이터의 내용과 관련이 있습니다. 따라서 연산 기능은 DBMS의 필수 기능 중에서 거리가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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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다음 SQL 검색문의 의미로 옳은 것은?

  1. 학생 테이블에서 첫 번째 레코드의 모든 필드를 검색하라.
  2. 학생 테이블에서 마지막 레코드의 모든 필드를 검색하라.
  3. 학생 테이블에서 전체 레코드의 모든 필드를 검색하라.
  4. 학생 테이블에서 “*” 값이 포함된 레코드의 모든 필드를 검색하라.
(정답률: 74%)
  • 검색문에서 SELECT * FROM student;는 "학생 테이블에서 전체 레코드의 모든 필드를 검색하라."라는 의미입니다. SELECT 문에서 *는 모든 필드를 의미하며, FROM 절 다음에 나오는 테이블 이름은 검색 대상이 되는 테이블을 지정합니다. 따라서 이 검색문은 학생 테이블에서 모든 레코드의 모든 필드를 검색하라는 의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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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테이블 삭제시 사용하는 SQL 명령은?

  1. CREATE TABLE
  2. DELETE TABLE
  3. DROP TABLE
  4. ALTER TABLE
(정답률: 72%)
  • 정답은 "DROP TABLE" 입니다.

    "DROP TABLE"은 테이블을 삭제하는 SQL 명령입니다. "CREATE TABLE"은 테이블을 생성하는 명령이며, "DELETE TABLE"은 존재하지 않는 명령입니다. "ALTER TABLE"은 테이블의 구조를 변경하는 명령입니다. 따라서, 테이블을 삭제할 때는 "DROP TABLE"을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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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스프레드시트의 기능이라고 볼 수 없는 것은?

  1. 데이터 연산 결과를 사용자가 다양한 서식으로 자유롭게 표현한다.
  2. 입력된 자료 또는 계산된 자료를 가지고 여러 유형의 그래프를 작성한다.
  3. 동영상 처리 및 애니메이션 효과를 구현할 수 있다.
  4. 특정 자료의 검색, 추출 및 정렬을 한다.
(정답률: 84%)
  • 스프레드시트는 주로 데이터 처리와 관련된 기능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동영상 처리 및 애니메이션 효과를 구현하는 것은 스프레드시트의 주요 기능이 아니라고 볼 수 있습니다. 스프레드시트는 데이터를 다루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동영상 처리나 애니메이션 효과는 다른 프로그램이나 도구를 사용하여 구현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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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스프레드시트 작업에서 반복되거나 복잡한 단계를 수행하는 작업을 일괄적으로 자동화시켜 처리하는 방법에 해당하는 것은?

  1. 매크로
  2. 정렬
  3. 검색
  4. 필터
(정답률: 83%)
  • 매크로는 스프레드시트 작업에서 반복되거나 복잡한 단계를 수행하는 작업을 일괄적으로 자동화시켜 처리하는 방법입니다. 다른 보기인 정렬, 검색, 필터는 스프레드시트에서 데이터를 정리하거나 찾는 등의 작업을 수행하는 기능이지만, 매크로는 이러한 작업을 자동화시켜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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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다음은 SQL 데이터 조작에서 테이블의 열 전체를 검색하는 방법이다. 빈칸의 내용으로 알맞게 짝지어진 것은?

  1. 1 : TABLE, 2 : CONDITION
  2. 1 : ALL, 2 : WHEN
  3. 1 : *, 2 : WHERE
  4. 1 : *, 2 : CONDITION
(정답률: 64%)
  • SQL에서 SELECT 문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검색할 때, 열 전체를 검색하려면 SELECT 다음에 *를 입력하면 됩니다. 따라서 1번 보기의 TABLE이나 ALL은 열 전체를 검색하는 것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WHERE는 검색 조건을 지정할 때 사용하는 키워드이므로, 2번 보기의 CONDITION 대신 WHERE를 사용해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1 : *, 2 : WHERE"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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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사원(사원번호, 이름) 테이블에서 “사원번호”가 “200”인 튜플을 삭제하는 SQL 문은?

  1. REMOVE TABLE 사원 WHERE 사원번호 = 200 ;
  2. DELETE, 사원번호, 이름 FROM 사원 WHERE 사원번호 = 200 ;
  3. DELETE FROM 사원 WHERE 사원번호 = 200 ;
  4. DROP TABLE 사원 WHERE 사원번호 = 200 ;
(정답률: 51%)
  • 정답은 "DELETE FROM 사원 WHERE 사원번호 = 200 ;" 입니다.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REMOVE TABLE"은 잘못된 구문입니다. 올바른 구문은 "DROP TABLE"입니다.
    - "DELETE, 사원번호, 이름 FROM 사원 WHERE 사원번호 = 200 ;"은 잘못된 구문입니다. "DELETE" 구문에서는 삭제할 테이블 이름만 지정하고, 삭제할 조건은 "WHERE" 구문에서 지정합니다. 또한, 삭제할 컬럼을 지정하는 것은 불필요합니다.
    - "DROP TABLE"은 테이블 자체를 삭제하는 구문이므로, "사원번호"가 "200"인 튜플을 삭제하는 것과는 다릅니다.
    - 따라서, "DELETE FROM 사원 WHERE 사원번호 = 200 ;"이 올바른 구문입니다. "DELETE FROM" 구문은 특정 조건을 만족하는 튜플을 삭제하는 구문입니다. "사원" 테이블에서 "사원번호"가 "200"인 튜플을 삭제하라는 의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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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PC 운영 체제

31. 도스(MS-DOS)에서 “AAA”라는 디렉토리를 만들 때의 명령은(단, 현재 디렉토리는 C:\ 임)?

  1. C:\>MD AAA
  2. C:\>CD AAA
  3. C:\>ED AAA
  4. C:\>RD AAA
(정답률: 68%)
  • 정답은 "C:>MD AAA"입니다.

    MD는 Make Directory의 약자로, 디렉토리를 생성하는 명령어입니다.

    "C:"는 현재 디렉토리가 C 드라이브 루트 디렉토리임을 나타냅니다.

    그리고 "MD AAA"는 AAA라는 이름의 디렉토리를 생성하라는 명령어입니다.

    따라서 "C:>MD AAA"는 현재 디렉토리가 C 드라이브 루트 디렉토리이고, AAA라는 이름의 디렉토리를 생성하라는 명령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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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Which of the following key strokes is able to copy it to the clipboard in WINDOWS 98?

  1. Alt + C
  2. Ctrl + V
  3. Ctrl + A
  4. Ctrl + C
(정답률: 74%)
  • "Ctrl + C" is the key stroke that is able to copy text or an item to the clipboard in WINDOWS 98. This is because "Ctrl" stands for control and "C" stands for copy, making it a commonly used shortcut for copying text or an it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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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Windows 98의 시작버튼 위에서 마우스의 오른쪽 버튼을 눌렀을 때 나타나는 메뉴가 아닌 것은?

  1. 열기
  2. 탐색
  3. 설정
  4. 찾기
(정답률: 54%)
  • "열기", "탐색", "찾기"는 모두 파일 및 폴더를 관리하는 기능과 관련이 있지만, "설정"은 시스템 설정과 관련된 기능이기 때문에 다른 세 가지와는 구분됩니다. 따라서 "설정"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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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도스(MS-DOS)의 DIR 명령 중 한 줄에 5개씩 파일 이름이나 디렉토리를 출력해 주는 것은? (단, 현재 디렉토리는 C:\ 임)

  1. C:\>DIR/P
  2. C:\>DIR/W
  3. C:\>DIR/S
  4. C:\>DIR/AD
(정답률: 49%)
  • 정답은 "C:>DIR/W"입니다.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P" 옵션은 페이지 단위로 출력하는 옵션입니다. 한 페이지에 출력할 수 있는 파일/디렉토리 개수는 사용자가 설정할 수 있습니다.
    - "/W" 옵션은 넓게(wide) 출력하는 옵션입니다. 한 줄에 출력할 수 있는 파일/디렉토리 개수를 최대한 많이 출력합니다.
    - "/S" 옵션은 하위 디렉토리까지 모두 검색하는 옵션입니다.
    - "/AD" 옵션은 디렉토리만 출력하는 옵션입니다.

    따라서, 한 줄에 5개씩 파일/디렉토리를 출력하는 것은 "/W" 옵션을 사용해야 하며, 현재 디렉토리가 "C:"이므로 "C:>DIR/W"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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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CPU 스케줄링 알고리즘에서 규정 시간 또는 시간 조각(Slice)을 미리 정의하여 CPU 스케줄러가 준비 상태 큐에서 정의된 시간만큼 각 프로세스에 CPU를 제공하는 시분할 시스템에 적절한 스케줄링 알고리즘은?

  1. RR(Round Robin)
  2. FCFS(First Come First Served)
  3. SJF(Shortest Job First)
  4. SRT(Shortest Remaining Time)
(정답률: 55%)
  • RR(Round Robin) 알고리즘은 시간 조각을 미리 정의하여 각 프로세스에 CPU를 일정 시간만큼 제공하는 시분할 시스템에 적합한 알고리즘입니다. 이 알고리즘은 준비 상태 큐에서 가장 먼저 도착한 프로세스에 CPU를 할당하고, 정해진 시간만큼 CPU를 사용한 후에는 다음 프로세스에게 CPU를 할당합니다. 이 과정을 모든 프로세스가 한 번씩 CPU를 사용할 때까지 반복합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각 프로세스에 공정하게 CPU를 할당할 수 있으며, 대기 시간이나 응답 시간이 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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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UNIX에서 현재 작업중인 프로세스의 상태를 알아볼 때 사용하는 명령어는?

  1. ls
  2. ps
  3. kill
  4. chmod
(정답률: 60%)
  • "ps" 명령어는 UNIX에서 현재 실행 중인 프로세스의 상태를 보여주는 명령어입니다. "ls"는 파일 목록을 보여주는 명령어이고, "kill"은 프로세스를 종료하는 명령어입니다. "chmod"는 파일이나 디렉토리의 권한을 변경하는 명령어입니다. 따라서, 현재 작업중인 프로세스의 상태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ps" 명령어를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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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도스(MS-DOS)에서 외부 명령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독립된 파일의 형태로 DIR 명령으로 확인이 가능하다.
  2. COMMAND.COM이 주기억장치에 올려짐으로써 사용할 수 있다.
  3. 주기억장치에 항상 올려져 있는 명령어이다.
  4. DIR은 외부 명령어의 하나이다.
(정답률: 44%)
  • 외부 명령어는 독립된 파일의 형태로 존재하며, 따라서 DIR 명령으로 해당 파일을 확인할 수 있다. COMMAND.COM은 MS-DOS의 명령어 해석기로, 외부 명령어를 실행할 때 사용된다. 따라서 외부 명령어는 COMMAND.COM이 주기억장치에 올라가 있어야 사용할 수 있다. 주기억장치에 항상 올라가 있는 명령어는 내부 명령어이다. DIR은 파일 및 디렉토리 목록을 출력하는 명령어 중 하나이며, 외부 명령어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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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Windows 98의 탐색기에서 비연속적인 여러 개의 파일을 선택하는 방법은?

  1. Ctrl 키를 누른 상태에서 선택하려는 파일들을 왼쪽 마우스 버튼을 클릭하여 선택한다.
  2. Shift 키를 누른 상태에서 선택하려는 파일들을 왼쪽 마우스 버튼을 클릭하여 선택한다.
  3. Alt 키를 누른 상태에서 선택하려는 파일들을 오른쪽 마우스 버튼을 클릭하여 선택한다.
  4. Shift 키를 누른 상태에서 선택하려는 파일들을 오른쪽 마우스 버튼을 클릭하여 선택한다.
(정답률: 70%)
  • Ctrl 키를 누른 상태에서 선택하려는 파일들을 왼쪽 마우스 버튼을 클릭하여 선택하는 방법은, Ctrl 키를 누른 상태에서 파일을 클릭하면 해당 파일이 선택되며, 다른 파일을 클릭해도 이전에 선택한 파일이 유지되면서 추가로 선택된다. 이를 통해 비연속적인 여러 개의 파일을 선택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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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컴퓨터 시스템을 구성하고 있는 하드웨어 장치와 일반 컴퓨터 사용자 또는 컴퓨터에서 실행되는 응용 프로그램의 중간에 위치하여 사용자들이 보다 쉽고 간편하게 컴퓨터 시스템을 이용할 수 있도록 제어 관리하는 프로그램?

  1. 컴파일러
  2. 운영체제
  3. 스풀러
  4. 매크로
(정답률: 76%)
  • 운영체제는 컴퓨터 시스템을 구성하는 하드웨어와 응용 프로그램 사이에서 중간에 위치하여 사용자들이 보다 쉽고 간편하게 컴퓨터 시스템을 이용할 수 있도록 제어 관리하는 프로그램이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컴파일러는 소스 코드를 기계어로 번역하는 프로그램, 스풀러는 입출력 장치와 컴퓨터의 메모리 사이에서 데이터를 버퍼링하는 프로그램, 매크로는 프로그램을 작성할 때 반복적으로 사용되는 코드를 미리 정의하여 사용하는 기능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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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Windows 98에서 시동 디스크(부팅 디스크)를 만드는 기능은 어디에 있는가?

  1. 내게 필요한 옵션
  2. 시스템
  3. 프로그램 추가/삭제
  4. 디스플레이
(정답률: 59%)
  • Windows 98에서 시동 디스크(부팅 디스크)를 만드는 기능은 "프로그램 추가/삭제"에 있습니다. 이는 시동 디스크를 만들기 위해 필요한 파일들이 "시스템 파일"로 분류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프로그램 추가/삭제"에서 "Windows 시작 디스크 만들기" 옵션을 선택하여 시동 디스크를 만들 수 있습니다. "내게 필요한 옵션"과 "디스플레이"는 시동 디스크를 만드는 기능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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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Windows 98에서 바탕화면에 있는 아이콘들을 정렬하려고 할 때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아이콘 정렬 방식이 아닌 것은?

  1. 종류별 정렬
  2. 자동 정렬
  3. 계단식 정렬
  4. 크기순 정렬
(정답률: 73%)
  • 계단식 정렬은 아이콘을 세로 방향으로 일정한 간격을 두고 정렬하는 방식으로, 다른 세 가지 방식은 가로나 세로 방향으로 아이콘을 정렬하는 것이지만, 계단식 정렬은 세로 방향으로만 정렬하기 때문에 다른 방식과 구분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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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도스(MS-DOS)에서 아래 내용이 설명하는 것은?

  1. FDISK.EXE
  2. CONFIG.SYS
  3. SYS.COM
  4. FORMAT.COM
(정답률: 56%)
  • CONFIG.SYS는 MS-DOS에서 부팅 시 시스템 구성을 설정하는 파일이다. 이 파일에는 메모리 할당, 장치 드라이버 로드, 환경 변수 설정 등의 정보가 포함되어 있다. 따라서 이 보기 중에서 CONFIG.SYS가 부팅 시 시스템 구성을 설정하는 파일이기 때문에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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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Windows 98에서 클립보드에 현재 화면에서 활성 윈도우를 복사하는 기능키는?

  1. Ctrl + Print Screen
  2. Alt + F
  3. Alt + Print Screen
  4. Ctrl + V
(정답률: 54%)
  • Alt + Print Screen은 현재 활성화된 윈도우의 스크린샷을 클립보드에 복사하는 기능키입니다. Ctrl + Print Screen은 전체 화면을 복사하고, Alt + F는 파일 메뉴를 열고, Ctrl + V는 클립보드에 있는 내용을 붙여넣는 기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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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컴퓨터 시스템의 성능을 최적화 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운영체제의 기능과 거리가 먼 것은?

  1. 초기 설정 기능
  2. 인터페이스 기능
  3. 이식성 기능
  4. 시스템 비보호 기능
(정답률: 66%)
  • 시스템 비보호 기능은 보안과 관련된 기능이 아니기 때문에 컴퓨터 시스템의 성능을 최적화하는 데에는 거리가 먼 기능입니다. 다른 세 가지 기능은 초기 설정, 인터페이스, 이식성과 같이 시스템의 성능을 개선하거나 사용자의 편의성을 높이는 기능이지만, 시스템 비보호 기능은 보안과 관련이 없으므로 성능 최적화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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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중앙처리장치와 같이 처리 속도가 빠른 장치와 프린터와 같이 처리 속도가 느린 장치들 간의 처리 속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은?

  1. 링킹
  2. 스풀링
  3. 매크로 작업
  4. 컴파일링
(정답률: 72%)
  • 스풀링은 중앙처리장치와 같이 처리 속도가 빠른 장치와 프린터와 같이 처리 속도가 느린 장치들 간의 처리 속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입니다. 스풀링은 프린터와 같은 장치의 출력 작업을 일시적으로 디스크나 메모리와 같은 대용량 저장 장치에 저장해 놓고, 중앙처리장치와 같은 빠른 장치가 처리할 수 있을 때 처리하는 방식입니다. 이를 통해 프린터와 같은 느린 장치의 처리 속도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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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Windows 98에서 디스크 조각 모음을 수행할 수 없는 매체는(단, 각 매체는 로컬(Local) 매체를 의미한다.)?

  1. 3.5인치 플로피디스크
  2. USB 메모리(이동식 디스크)
  3. 하드디스크
  4. CD-ROM
(정답률: 54%)
  • CD-ROM은 읽기 전용 매체이기 때문에 디스크 조각 모음을 수행할 수 없습니다. 디스크 조각 모음은 파일을 조각내어 저장된 위치를 최적화하는 작업인데, CD-ROM은 읽기 전용이기 때문에 파일을 조각내어 저장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CD-ROM은 디스크 조각 모음을 수행할 수 없는 매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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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Windows 98에서 디스크 조각 모음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디스크의 논리적 영역을 할당한다.
  2. 디스크의 삭제된 파일을 복구한다.
  3. 디스크의 물리적 손상 부분을 제거한다.
  4. 디스크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파일을 정리한다.
(정답률: 63%)
  • 디스크 조각 모음은 디스크에 저장된 파일들이 조각나서 저장되는 현상을 해결하기 위해, 파일들을 물리적으로 연속된 공간에 저장하고 빈 공간을 합치는 작업을 수행합니다. 이를 통해 디스크의 논리적 영역을 할당하고, 디스크를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따라서 "디스크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파일을 정리한다."가 옳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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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Windows 98에서 새로운 하드웨어를 장착하고 시스템을 가동시키면 자동으로 하드웨어를 인식하고 실행하는 기능은?

  1. Interrupt 기능
  2. Auto & Play 기능
  3. Plug & Play 기능
  4. Auto & Plug 기능
(정답률: 79%)
  • Plug & Play 기능은 하드웨어를 인식하고 필요한 드라이버를 자동으로 설치하여 사용자가 따로 설정하지 않아도 즉시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능입니다. 따라서 새로운 하드웨어를 장착하고 시스템을 가동시키면 자동으로 인식되어 사용할 수 있습니다. Interrupt 기능은 하드웨어가 CPU에게 신호를 보내는 기능이며, Auto & Play 기능과 Auto & Plug 기능은 존재하지 않는 용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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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Windows 98에서 사용자를 변경하려면 시작 단추에 있는 어떤 메뉴를 클릭하는가?

  1. 실행
  2. 프로그램
  3. 설정
  4. 로그오프
(정답률: 60%)
  • 정답은 "로그오프"입니다. 이는 다른 사용자가 로그인하여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도록 현재 사용자를 로그아웃시키기 위한 메뉴입니다. 다른 메뉴들은 시스템 설정이나 프로그램 실행과 관련된 기능들이며, 사용자 변경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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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Windows 98에서 제어판에 있는 디스플레이 항목의 기능이 아닌 것은?

  1. 해상도 지정
  2. 배경 무늬 지정
  3. 화면 보호 기능
  4. 마우스 포인터의 모양 변경
(정답률: 70%)
  • Windows 98에서는 마우스 포인터의 모양 변경 기능이 제어판의 디스플레이 항목이 아닌 마우스 항목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마우스 포인터의 모양 변경"은 디스플레이 항목의 기능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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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정보 통신 일반

51. FTP(File Transfer Protocols)는 OSI 7계층 중 몇 계층에 속하는가?

  1. 데이터 링크 계층
  2. 네트워크 계층
  3. 세션 계층
  4. 응용 계층
(정답률: 40%)
  • FTP는 OSI 7계층 중 "응용 계층"에 속합니다. 이는 FTP가 파일 전송을 위한 프로토콜로, 사용자와 파일 서버 간의 통신을 위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즉, FTP는 사용자와 파일 서버 간의 데이터 전송을 위한 응용 프로그램으로, OSI 7계층 중 가장 상위 계층에 위치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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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10개의 교환국(Station)을 성형 회선망으로 구성할 때 소요되는 중계회선수는?

  1. 9
  2. 10
  3. 45
  4. 90
(정답률: 19%)
  • 성형 회선망에서 각 교환국은 다른 모든 교환국과 연결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한 교환국당 필요한 중계회선의 수는 (교환국의 수 - 1)입니다. 따라서 10개의 교환국이 있다면 각 교환국당 필요한 중계회선의 수는 9개이므로, 전체 중계회선의 수는 10개의 교환국에 각각 9개의 중계회선이 필요하므로 90개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90"이 아닌 "9"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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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정보가 축적된 데이터베이스로부터 TV 수신기와 전화의 연결에 의한 정보 서비스로 전화선을 이용하여 각종 정보 검색을 할 수 있는 화상 정보 시스템은?

  1. 유선종합방송(CATV)
  2. 텔레텍스트(Teletext)
  3. 비디오텍스(Videotex)
  4. 근거리지역통신망(LAN)
(정답률: 32%)
  • 화상 정보 시스템은 TV 수신기와 전화를 이용하여 정보 검색이 가능한 시스템을 말합니다. 이 중에서도 비디오텍스는 정보가 축적된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하여 전화선을 통해 각종 정보를 검색할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따라서 비디오텍스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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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광섬유 케이블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잡음 영향이 적다.
  2. 대역폭이 넓다.
  3. 도청이 어렵다.
  4. 누화량이 많다.
(정답률: 60%)
  • 누화량이 많다는 것은 광섬유 케이블을 통해 전송되는 신호가 거리가 멀어질수록 약해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광섬유 케이블의 장점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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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다음 설명 중 틀린 것은?

  1. 동기식 데이터 전송은 주로 고속전송에서 사용된다.
  2. 2선식 회선에서도 전이중 방식의 데이터 전송이 가능하다.
  3. 공중 전화 교환망을 이용한 데이터통신은 주로 회선 교환 방식이 이용된다.
  4. 음향결합기란 변복조장치와 연결하여 자동 응답 기능을 제공하는 데이터통신용 기기이다.
(정답률: 31%)
  • "음향결합기란 변복조장치와 연결하여 자동 응답 기능을 제공하는 데이터통신용 기기이다."이 부분이 틀린 것입니다. 음향결합기는 음성 신호를 합성하는 기기로, 데이터통신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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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마이크로파(Microwave) 통신 방식과 관계없는 것은?

  1. 전자파를 이용하는 무선 통신 방식이다.
  2. 광을 이용하므로 전송 속도가 빠르다.
  3. 이동통신 수단으로도 이용되고 있다.
  4. 중계거리를 고려하여야 한다.
(정답률: 49%)
  • 전자파를 이용하는 무선 통신 방식이 마이크로파 통신 방식이며, 광을 이용하는 것은 광섬유 통신 방식이다. 광섬유는 빛의 속도로 데이터를 전송하기 때문에 전송 속도가 빠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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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반송파 신호(Carrier Signal)의 피크-투-피크(Peak-to-Peak) 전압이 변하는 아날로그 변조 방식은?

  1. AM(Amplitude Modulation)
  2. FM(Frequency Modulation)
  3. PM(Phase Modulation)
  4. PCM(Pluse Code Modulation)
(정답률: 45%)
  • 반송파 신호의 피크-투-피크 전압이 변하는 아날로그 변조 방식은 AM(Amplitude Modulation)입니다. 이는 원본 신호의 진폭을 변조하여 반송파 신호의 진폭을 변화시키는 방식으로, 원본 신호의 정보를 반송파 신호에 실어 보내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반송파 신호의 피크-투-피크 전압이 원본 신호의 진폭에 비례하여 변화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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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다음 중 DTE와 접속 규격의 25핀 커넥터에서 데이터의 송·수신에 관계되는 핀 단자 번호는?

  1. 8번과 12번
  2. 2번과 3번
  3. 5번과 7번
  4. 1번과 25번
(정답률: 57%)
  • DTE와 접속 규격의 25핀 커넥터에서 데이터의 송·수신에 관계되는 핀 단자 번호는 2번과 3번입니다. 이는 RS-232 시리얼 통신에서 DTE와 DCE 간의 데이터 송수신을 위해 사용되는 핀으로, DTE에서는 2번 핀(TxD)으로 데이터를 송신하고, 3번 핀(RxD)으로 데이터를 수신합니다. DCE에서는 이와 반대로 3번 핀(TxD)으로 데이터를 송신하고, 2번 핀(RxD)으로 데이터를 수신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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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통신 용량을 향상시키려면 대역폭을 어떻게 하는 것이 가장 적합한가?

  1. 대역폭과는 전혀 관계가 없다.
  2. 대역폭이 진폭과 진동 시간에 비례하여야 한다.
  3. 대역폭을 크게 한다.
  4. 대역폭이 좀더 좁아져야 한다.
(정답률: 47%)
  • 통신 용량은 단위 시간당 전송되는 데이터 양으로 결정되는데, 대역폭이 클수록 단위 시간당 전송 가능한 데이터 양이 많아지기 때문에 대역폭을 크게 하는 것이 가장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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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데이터통신에 대한 특징을 설명한 것으로 가장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고속 통신이 가능하다.
  2. 경제성이 높으나 응용 범위가 좁다.
  3. 거리와 시간의 문제가 해결된다.
  4. 대형 컴퓨터를 공동으로 사용할 수 있다.
(정답률: 61%)
  • 답: "경제성이 높으나 응용 범위가 좁다."는 데이터통신의 특징으로 적합하지 않습니다. 데이터통신은 경제성이 높은 편이며, 거리와 시간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고 대형 컴퓨터를 공동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응용 범위가 좁다는 특징은 해당되지 않습니다. 데이터통신은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며, 인터넷, 모바일 통신, 클라우드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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