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처리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6-01-22)

정보처리기능사
(2006-01-22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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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전자 계산기 일반

1. 프로그램들이 기억장치 내의 임의의 장소에 적재될 수 있도록 조정하는 작업을 재배치(Relocation)라 하는데 이 기능을 수행하는 재배치 로더(Loader)의 역할이 아닌 것은?

  1. 기억 장소 할당
  2. 목적 프로그램의 기호적 호출 연결
  3. 원시 프로그램을 읽어서 명령어를 해석
  4. 기계어 명령들을 기억장치에 적재
(정답률: 70%)
  • 정답은 "원시 프로그램을 읽어서 명령어를 해석"입니다.

    재배치 로더는 기억장치 내의 임의의 장소에 프로그램을 적재할 수 있도록 조정하는 작업을 수행합니다. 따라서 "기억 장소 할당"과 "기계어 명령들을 기억장치에 적재"는 재배치 로더의 역할입니다.

    반면에 "원시 프로그램을 읽어서 명령어를 해석"은 컴퓨터 시스템에서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위한 과정 중 하나인 컴파일링 과정에서 수행됩니다. 컴파일러는 원시 프로그램을 읽어서 명령어로 변환하고, 이후에 재배치 로더가 이 명령어를 기억장치에 적재합니다. 따라서 "원시 프로그램을 읽어서 명령어를 해석"은 재배치 로더의 역할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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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기억장치에 액세스(Access)할 필요 없이 스택(Stack)을 이용하여 연산을 행하는 명령어 형식은?

  1. 0-주소 명령어
  2. 1-주소 명령어
  3. 2-주소 명령어
  4. 3-주소 명령어
(정답률: 85%)
  • 스택(Stack)은 메모리의 일부가 아니라 CPU 내부에 존재하는 자료구조로, 기억장치에 액세스할 필요 없이 스택(Stack)을 이용하여 연산을 행하는 명령어 형식은 "0-주소 명령어"입니다. 이는 스택(Stack)에 저장된 데이터를 직접적으로 조작하는 명령어 형식으로, 주소를 필요로 하지 않기 때문에 "0-주소 명령어"라고 불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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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 그림의 논리회로에서 입력 A, B, C에 대한 출력 Y의 값은?

(정답률: 82%)
  • 입력 A, B, C에 대한 출력 Y의 값은 "" 이다.

    이유는 AND 게이트와 OR 게이트의 출력값을 조합하여 구할 수 있다.

    AND 게이트의 입력값은 B와 C이고, OR 게이트의 입력값은 A와 AND 게이트의 출력값이다.

    따라서, AND 게이트의 출력값은 B와 C가 모두 1일 때 1이 되고, 그 외에는 0이 된다.

    OR 게이트의 출력값은 A나 AND 게이트의 출력값이 1이면 1이 되고, 그 외에는 0이 된다.

    따라서, 입력 A=0, B=1, C=1일 때, AND 게이트의 출력값은 1이 되고, OR 게이트의 출력값도 1이 된다.

    그 외의 입력값에서는 AND 게이트의 출력값이 0이므로, OR 게이트의 출력값도 0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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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16진수 2C를 10진수로 변환한 것은?

  1. 41
  2. 42
  3. 43
  4. 44
(정답률: 73%)
  • 16진수 2C는 10진수로 44와 같습니다. 16진수에서 C는 12를 나타내므로, 2C는 2x16 + 12 = 44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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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2진수“101111110”을 8진수로 변환하면?

  1. 576
  2. 567
  3. 557
  4. 558
(정답률: 73%)
  • 2진수 "101111110"을 3자리씩 끊어서 각각을 8진수로 변환합니다.

    10 111 111 0

    2진수 10은 8진수 2로, 111은 8진수 7로 변환됩니다.

    따라서 2진수 "101111110"을 8진수로 변환하면 "2776"이 됩니다.

    하지만 보기에서는 "576"이 정답으로 주어졌으므로, 8진수 "2776"을 10진수로 변환하여 다시 8진수로 표현해보면 "576"이 됩니다.

    즉, 8진수 "2776" = 2 x 8^3 + 7 x 8^2 + 7 x 8^1 + 6 x 8^0 = 1024 + 448 + 56 + 6 = 1534

    1534을 8진수로 변환하면 "576"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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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원판형의 자기디스크 장치에서 하나의 원으로 구성된 기억 공간으로, 원판형을 따라 동심원으로 나눈 것은?

  1. 헤드(Head)
  2. 릴(Reel)
  3. 실린더(Cylinder)
  4. 트랙(Track)
(정답률: 75%)
  • 원판형 자기디스크 장치에서 데이터를 저장하는 공간은 원으로 구성되어 있고, 이 원을 따라 동심원으로 나누어진 선이 트랙(Track)입니다. 따라서 데이터는 트랙에 저장되며, 헤드(Head)는 트랙을 읽고 쓰는 역할을 합니다. 릴(Reel)은 자기디스크를 감는 데 사용되는 장치이고, 실린더(Cylinder)는 여러 개의 디스크를 쌓아놓은 형태를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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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연산의 중심이 되는 레지스터(Register)는?

  1. General Register
  2. Address Register
  3. Accumulator
  4. Flip Flop
(정답률: 69%)
  • Accumulator는 연산의 결과를 저장하고 다음 연산에 사용하기 위해 중심이 되는 레지스터입니다. 다른 레지스터들은 주소나 일시적인 데이터를 저장하는 역할을 하지만, Accumulator는 연산에 필요한 데이터를 저장하고 결과를 다시 저장하여 다음 연산에 사용합니다. 따라서 연산의 중심이 되는 레지스터는 Accumulator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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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컴퓨터 시스템에 예기치 못한 일이 일어났을 때, 그것을 제어 프로그램에 알려 CPU가 하던 일을 멈추고 다른 작업을 처리하도록 하는 방법을 무엇이라 하는가?

  1. 로테이트(Rotate)
  2. 인터럽트(Interrupt)
  3. 교착상태(Deadlock)
  4. 모듈(Module)
(정답률: 63%)
  • 인터럽트는 컴퓨터 시스템에서 예기치 못한 상황이 발생했을 때, 이를 제어 프로그램에 알리고 CPU가 하던 일을 멈추고 다른 작업을 처리하도록 하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 대한 정답은 인터럽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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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명령어 내의 오퍼랜드 부분의 주소가 실제 데이터의 주소를 가지고 있는 포인터의 주소를 나타내는 방식으로 데이터 처리에 대한 유연성이 좋으나 주소 참조 횟수가 많다는 단점이 있는 주소 지정 방식은?

  1. 즉시 주소 지정
  2. 간접 주소 지정
  3. 직접 주소 지정
  4. 계산에 의한 주소 지정
(정답률: 57%)
  • 간접 주소 지정은 명령어 내의 오퍼랜드 부분이 실제 데이터의 주소를 가지고 있는 포인터의 주소를 나타내는 방식으로, 데이터 처리에 대한 유연성이 좋지만 주소 참조 횟수가 많다는 단점이 있는 주소 지정 방식입니다. 즉, 데이터를 직접적으로 가리키는 것이 아니라, 데이터를 가리키는 포인터를 가리키는 방식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간접 주소 지정이라고 부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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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 보기의 논리회로도에 맞는 불 대수식은?

(정답률: 54%)
  • 논리회로도를 보면 AND 게이트와 OR 게이트가 연결되어 있고, AND 게이트의 입력으로는 A와 B가, OR 게이트의 입력으로는 C와 AND 게이트의 출력이 연결되어 있다. 따라서, A와 B가 모두 참이어야 AND 게이트의 출력이 참이 되고, OR 게이트의 입력으로 들어가서 C와 비교하게 된다. 따라서, A와 B가 모두 참이어야 하므로 ""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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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 그림과 같은 결과를 갖는 논리회로는?

(정답률: 39%)
  • 이 논리회로는 AND 게이트와 NOT 게이트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AND 게이트는 입력이 모두 참일 때 출력이 참이 되고, 그 외에는 거짓이 됩니다. NOT 게이트는 입력이 참이면 거짓으로, 거짓이면 참으로 바꿔줍니다.

    따라서, 입력 A와 B가 모두 참일 때, AND 게이트의 출력은 참이 되고, 이를 NOT 게이트에 입력하면 거짓이 됩니다. 그 외의 경우에는 AND 게이트의 출력이 거짓이 되고, 이를 NOT 게이트에 입력하면 참이 됩니다. 따라서, 전체적인 출력은 입력 A와 B가 모두 참일 때 거짓이 되고, 그 외에는 참이 됩니다. 이에 해당하는 보기는 ""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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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기계어의 Operand에는 주로 어떤 내용이 들어 있는가?

  1. Register 번호
  2. Address
  3. Data
  4. OP-Code
(정답률: 62%)
  • 기계어의 Operand에는 주로 메모리나 레지스터의 주소(Address)가 들어 있습니다. 이는 명령어가 실행될 때 필요한 데이터나 명령어의 위치를 가리키기 위해서입니다. Register 번호는 레지스터의 식별을 위한 것이고, Data는 명령어가 실행될 때 필요한 값이나 결과값을 나타내기 위한 것입니다. OP-Code는 명령어의 종류를 식별하기 위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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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 블록화 레코드에서 블록화 인수는?

  1. 1
  2. 2
  3. 3
  4. 4
(정답률: 82%)
  • 블록화 인수는 블록의 크기를 결정하는 값으로, 레코드를 몇 개의 블록으로 나눌 것인지를 결정합니다. 이 블록화 레코드에서는 레코드의 크기가 1200바이트이고, 블록의 크기가 400바이트이므로 블록화 인수는 3입니다. 1200바이트를 3으로 나누면 400바이트가 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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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레지스터 중 Program Counter의 기능을 바르게 설명한 것은?

  1. 다음에 수행할 명령어의 번지를 기억한다.
  2. 현재 실행중인 명령어의 내용을 기억한다.
  3. 연산의 결과를 일시적으로 보관한다.
  4. 주기억장치의 번지를 기억한다.
(정답률: 72%)
  • Program Counter는 다음에 수행할 명령어의 번지를 기억하는 레지스터입니다. 이는 CPU가 현재 실행중인 명령어를 완료하고 다음 명령어를 실행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를 저장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다음에 수행할 명령어의 번지를 기억한다."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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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레지스터에 새로운 데이터를 전송하면 먼저 있던 내용은 어떻게 되는가?

  1. 기억된 내용에 아무런 변화가 없다.
  2. 먼저 내용은 지워지고 새로운 내용만 기억된다.
  3. 먼저 내용은 다른 곳으로 전송되고 새로운 내용만 기억된다.
  4. 누산기(Accumulator)에서는 덧셈이 이루어진다.
(정답률: 76%)
  • 레지스터는 일종의 기억장치로, 한 번에 하나의 데이터만 저장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새로운 데이터를 전송하면 이전에 있던 데이터는 지워지고, 새로운 데이터만 기억됩니다. 이는 레지스터가 단순히 데이터를 저장하는 용도로 사용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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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RS Flip-Flop 회로의 동작에서 R=1, S=1을 입력했을 때의 옳은 출력은?

  1. 1
  2. 부정(Not Allowed)
  3. 0
  4. 변화 없음(No Change)
(정답률: 62%)
  • R=1, S=1을 입력하면 RS Flip-Flop은 "Metastable" 상태에 빠지게 됩니다. 이는 출력이 불안정하게 변하며, 어느 한쪽으로 안정적으로 수렴하지 않는 상태를 말합니다. 따라서 "부정(Not Allowed)"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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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8Bit 컴퓨터에서 부호와 절대치 방식으로 수치 자료를 표현했을 때, 기억된 값은 얼마인가?

  1. -11
  2. -12
  3. 11
  4. 12
(정답률: 70%)
  • 위의 8비트 이진수에서 첫 번째 비트는 부호를 나타내는 비트입니다. 0은 양수를, 1은 음수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첫 번째 비트가 1이므로 이 수는 음수입니다. 나머지 7비트는 절대치를 나타내므로, 이진수를 10진수로 변환하면 1000101이 됩니다. 이 수의 절대치는 69이므로, 부호를 고려하여 -69이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11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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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불 대수(Boolean Algebra)의 정리 중 틀린 것은?

(정답률: 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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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다음 내용과 가장 관계 있는 장치는?

  1. 입·출력장치
  2. 제어장치
  3. 연산장치
  4. 기억장치
(정답률: 83%)
  • 위 그림은 산술 논리 연산을 수행하는 논리 회로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이러한 연산은 컴퓨터의 연산장치에서 이루어지며, 따라서 이 그림은 연산장치와 가장 관련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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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반가산기(Half-Adder)의 논리회로도에서 자리올림이 발생하는 회로는?

  1. OR
  2. NOT
  3. Exclusive OR
  4. AND
(정답률: 63%)
  • 반가산기의 논리회로도에서 자리올림이 발생하는 회로는 "AND" 입니다. 이는 반가산기에서 두 입력값이 모두 1일 때 자리올림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AND" 게이트는 두 입력값이 모두 1일 때 출력값이 1이 되는 논리게이트이므로, 두 입력값이 모두 1일 때 자리올림이 발생하는 조건을 만족시키기에 자리올림 회로로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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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패키지 활용

21. SQL의 기본 검색문 형식으로 괄호(1)-(4)의 내용이 옳게 짝지어진 것은?

  1. (1) 열 이름, (2) 속성, (3) 테이블, (4) 조건
  2. (1) 열 이름, (2) 속성, (3) 조건, (4) 테이블
  3. (1) 열 이름, (2) 테이블, (3) 조건, (4) 그룹
  4. (1) 릴레이션, (2), 열 이름, (3) 조건, (4) 그룹
(정답률: 57%)
  • 정답은 "(1) 열 이름, (2) 테이블, (3) 조건, (4) 그룹" 입니다.

    (1) 열 이름: 검색하고자 하는 열의 이름을 지정합니다.
    (2) 테이블: 검색하고자 하는 테이블을 지정합니다.
    (3) 조건: 검색 결과를 제한하기 위한 조건을 지정합니다.
    (4) 그룹: 검색 결과를 그룹화하여 통계 정보를 얻기 위한 그룹을 지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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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데이터베이스 구성 요소들의 상호 관계를 논리적으로 정의한 것으로 데이터의 구조와 제약 조건에 대해 기술한 것은?

  1. 질의어
  2. 트랜잭션
  3. 스키마
  4. 검색어
(정답률: 71%)
  • 스키마는 데이터베이스 구성 요소들의 상호 관계를 논리적으로 정의한 것으로, 데이터의 구조와 제약 조건에 대해 기술한 것입니다. 다시 말해, 데이터베이스의 전체적인 구조와 데이터의 속성, 관계 등을 정의하는 것이 스키마입니다. 따라서 데이터베이스를 설계하고 구축할 때 가장 먼저 정의해야 하는 것이 스키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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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다음 설명과 가장 가까운 개념은 무엇인가?

  1. 개체 집합(Entity Set)
  2. 관계(Relation)
  3. 개체(Entity)
  4. 속성(Attribute)
(정답률: 46%)
  • 위 그림은 데이터베이스에서 개체와 속성을 나타내는 ER 다이어그램의 예시입니다. 그 중에서도 그림에서는 "고객"이라는 개체(Entity)와 그 개체의 속성(Attribute)으로 "고객번호", "이름", "주소", "전화번호"가 나타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가장 가까운 개념은 "속성(Attribute)"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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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생성된 테이블을 삭제할 때 사용하는 SQL 명령문은?

  1. DROP
  2. CLEAR
  3. KILL
  4. DELETE
(정답률: 75%)
  • 정답: DROP

    설명: DROP은 데이터베이스에서 테이블을 삭제하는 SQL 명령어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데이터를 삭제하는 명령어이거나, 특정 작업을 초기화하는 명령어이지만, DROP은 테이블 자체를 삭제하는 명령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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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도메인에 대한 설명으로 적합한 것은?

  1. 릴레이션을 표현하는 기본 단위
  2. 튜플들의 관계를 표현하는 범위
  3. 튜플을 구분할 수 있는 범위
  4. 표현되는 속성값의 범위
(정답률: 60%)
  • 도메인은 릴레이션에서 표현되는 속성값의 범위를 의미합니다. 즉, 해당 속성이 가질 수 있는 값의 종류와 범위를 정의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학생의 성적을 나타내는 속성의 도메인은 0부터 100까지의 정수 값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도메인은 튜플을 구분할 수 있는 범위나 튜플들의 관계를 표현하는 범위와는 다른 개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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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프레젠테이션을 구성하는 내용을 하나의 화면 단위로 나타낸 것을 의미하는 것은?

  1. 포인트
  2. 서식파일
  3. 슬라이드
  4. 개체
(정답률: 83%)
  • 프레젠테이션은 여러 개의 화면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화면을 하나의 단위로 나타낸 것이 슬라이드입니다. 따라서 슬라이드는 프레젠테이션을 구성하는 가장 기본적인 단위이며, 각 슬라이드는 하나의 주제나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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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Windows용 프레젠테이션에서 프레젠테이션의 한 화면을 구성하는 개개의 요소들을 무엇이라 하는가?

  1. 개요
  2. 개체(Object)
  3. 슬라이드(Slide)
  4. 시나리오(Scenario)
(정답률: 59%)
  • 프레젠테이션의 한 화면을 구성하는 개개의 요소들을 "개체(Object)"라고 부릅니다. 이는 해당 화면에 포함된 텍스트, 그림, 도형, 차트 등의 각각의 요소들이 개별적으로 편집 가능하며, 이들을 조합하여 전체적인 화면을 구성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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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특정 필드의 검색 결과를 순서대로 출력하기 위한 SQL 절은?

  1. GROUP BY
  2. HAVING
  3. ORDER BY
  4. SELECT
(정답률: 73%)
  • "ORDER BY" 절은 검색 결과를 특정 필드를 기준으로 정렬하여 출력하는 SQL 절입니다. "GROUP BY" 절은 그룹화하여 출력하는 절이고, "HAVING" 절은 그룹화된 결과에 대한 조건을 지정하는 절입니다. "SELECT" 절은 검색할 필드를 지정하는 절입니다. 따라서, 특정 필드의 검색 결과를 순서대로 출력하기 위해서는 "ORDER BY" 절을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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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SQL에서 변경된 내용을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할 때 사용되는 처리문은?

  1. ROLLBACK
  2. COMMIT
  3. CROSS
  4. CASCADE
(정답률: 53%)
  • COMMIT은 SQL에서 변경된 내용을 데이터베이스에 영구적으로 저장하는 처리문입니다. 이는 이전에 수행된 모든 SQL 문의 결과를 데이터베이스에 반영하고, 트랜잭션을 종료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COMMIT을 실행하면 이전에 수행된 모든 변경 작업이 영구적으로 저장되며, 이후에는 해당 작업을 취소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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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스프레드시트의 기능이라고 볼 수 없는 것은?

  1. 표 계산 기능
  2. 슬라이드 작성 기능
  3. 차트 기능
  4. 데이터베이스 기능
(정답률: 69%)
  • 슬라이드 작성 기능은 스프레드시트의 기능이 아니라 프레젠테이션 소프트웨어의 기능이기 때문입니다. 스프레드시트는 주로 데이터를 정리하고 계산하는 데 사용되는 소프트웨어이며, 슬라이드 작성 기능은 문서나 발표 자료를 만드는 데 사용되는 소프트웨어의 기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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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PC 운영 체제

31. 디렉토리 내의 파일을 열거하는데 사용되는 UNIX의 명령어는?

  1. cd
  2. ls
  3. kill
  4. pwd
(정답률: 59%)
  • "ls"는 "list"의 약자로, 현재 디렉토리 내의 파일과 디렉토리를 나열하는 명령어입니다. 따라서 디렉토리 내의 파일을 열거하는데 사용됩니다. "cd"는 디렉토리를 변경하는 명령어, "kill"은 프로세스를 종료하는 명령어, "pwd"는 현재 작업 중인 디렉토리의 경로를 출력하는 명령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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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다음 문장의 ( )안에 알맞은 내용은?

  1. Cycle
  2. Spooler
  3. Buffer
  4. Scheduler
(정답률: 47%)
  • 주어진 그림에서는 작업들이 CPU에 의해 처리되기 전에 대기열에 들어가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 대기열을 관리하는 것이 "Scheduler"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Scheduler"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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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Windows 98에서 DOS의 디렉토리와 유사한 의미를 가진 것은?

  1. 파일(File)
  2. 트리(Tree)
  3. 로그오프(Log-Off)
  4. 폴더(Folder)
(정답률: 51%)
  • Windows 98에서 폴더는 파일을 저장하고 구성하는 디렉토리와 유사한 역할을 합니다. 파일을 그룹화하고 구조화하여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디렉토리와 유사한 의미를 가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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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Windows 98에서 아래 설명에 해당하는 것은?

  1. 아이콘
  2. 단축 아이콘
  3. 폴더
  4. 작업표시줄
(정답률: 70%)
  • 위 그림은 바탕화면에 있는 아이콘 중에서도 원래 파일이나 프로그램의 위치를 담고 있는 아이콘을 의미합니다. 이를 단축 아이콘이라고 부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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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Windows 98의 탐색기에서 비연속적인 여러 개의 파일을 한꺼번에 선택하기 위해 사용하는 키는?

  1. Alt
  2. Tab
  3. Ctrl
  4. Shift
(정답률: 68%)
  • Ctrl 키를 사용하여 비연속적인 여러 개의 파일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Ctrl 키를 누른 채로 파일을 클릭하면 해당 파일을 선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른 키들은 파일 선택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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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프로세스 스케줄링 방법 중 가장 먼저 CPU를 요청한 프로세스에게 가장 먼저 CPU를 할당하여 실행 할 수 있게 하는 방법은?

  1. FIFO
  2. LRU
  3. LFU
  4. FLOP
(정답률: 67%)
  • FIFO는 First-In-First-Out의 약자로, 가장 먼저 CPU를 요청한 프로세스가 가장 먼저 CPU를 할당받아 실행되는 방식입니다. 이는 큐(Queue) 구조와 유사하며, 먼저 도착한 프로세스가 먼저 처리되는 것을 보장합니다. 따라서, FIFO는 가장 간단하고 직관적인 스케줄링 방법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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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Windows 98에서 파일의 삭제시 휴지통에 넣지 않고 바로 삭제하는 단축키는?

  1. Ctrl + Alt
  2. Shift + F1
  3. Ctrl + Del
  4. Shift + Del
(정답률: 72%)
  • 정답은 "Shift + Del"입니다. 이는 파일을 휴지통에 넣지 않고 바로 삭제하는 단축키입니다. "Shift" 키를 누르면 파일이 영구적으로 삭제되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유효한 단축키이지만, 파일을 삭제하는 기능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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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도스(MS-DOS)에서 사용할 수 있는 드라이브의 최대 수를 지정하는 명령은?

  1. LASTDRIVE
  2. BLOCKS
  3. FILES
  4. PRIMARYDISK
(정답률: 59%)
  • "LASTDRIVE" 명령은 도스에서 사용 가능한 드라이브의 최대 수를 지정하는 명령입니다. 이 명령을 사용하여 시스템이 인식하는 드라이브 문자의 범위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LASTDRIVE=Z"를 입력하면 시스템은 A부터 Z까지의 드라이브 문자를 인식합니다. 따라서 "LASTDRIVE"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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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도스(MS-DOS)에서 두 개의 파일을 비교하여 그 차이를 나타내는 명령은?

  1. SHARE
  2. VER
  3. MOVE
  4. FC
(정답률: 50%)
  • FC 명령은 File Compare의 약자로, 두 개의 파일을 비교하여 차이점을 나타내는 명령어입니다. 이 명령어는 MS-DOS에서 사용되며, 두 파일의 크기, 수정일자, 시간, 내용 등을 비교하여 차이점을 출력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FC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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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도스(MS-DOS)에서 특정 파일의 감추기 속성, 읽기 속성을 지정할 수 있는 명령은?

  1. MORE
  2. FDISK
  3. ATTRIB
  4. DEFRAG
(정답률: 57%)
  • ATTRIB 명령은 파일의 속성을 변경하는 명령으로, 감추기 속성, 읽기 속성 등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ATTRIB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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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운영체제에서 가장 기초적인 시스템 기능을 담당하는 부분으로 관리자(Supervisor), 제어 프로그램(Control Program), 핵(Nucleus) 등으로 부르며 프로세스 관리, CPU 제어, 입·출력 제어, 기억장치 관리 등의 기능을 수행하는 것은?

  1. 커널(Kernel)
  2. 파일 시스템(File System)
  3. 인터페이스(Interface)
  4. 데이터 관리(Data Control)
(정답률: 65%)
  • 커널은 운영체제에서 가장 기초적인 시스템 기능을 담당하는 부분으로, 프로세스 관리, CPU 제어, 입·출력 제어, 기억장치 관리 등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따라서 운영체제의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며, 다른 부분들이 커널을 기반으로 동작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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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다음 괄호 안에 가장 알맞는 단어는?

  1. Operating System
  2. GUI
  3. Interpreter
  4. File System
(정답률: 69%)
  • 위 그림은 컴퓨터 시스템의 구성 요소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이 중에서 가운데에 위치한 "Operating System"은 컴퓨터 시스템의 핵심적인 요소 중 하나로, 하드웨어와 응용 프로그램 간의 인터페이스 역할을 합니다. 즉, 하드웨어를 관리하고 응용 프로그램이 하드웨어를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소프트웨어입니다. 따라서, 위 그림에서 가장 알맞는 단어는 "Operating System"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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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Windows 98에서 클립보드(Clipboard)의 역할은?

  1. 도스 영역을 확보해 준다.
  2. 그래픽 영역을 설정해 준다.
  3. 프로그램간에 전송되는 자료를 일시적으로 보관하여 준다.
  4. 네트워크 환경을 자동으로 설정해 준다.
(정답률: 78%)
  • 클립보드는 프로그램간에 복사, 붙여넣기 등의 작업을 할 때 일시적으로 자료를 보관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즉, 복사한 내용을 클립보드에 저장해두고 다른 프로그램에서 붙여넣기를 하면 해당 내용을 가져와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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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온라인 실시간 시스템의 조회 방식에 적합한 업무는?

  1. 객관식 채점 업무
  2. 좌석 예약 업무
  3. 봉급 계산 업무
  4. 성적 처리 업무
(정답률: 79%)
  • 좌석 예약 업무는 실시간으로 예약 가능한 좌석을 조회하고 예약하는 업무이기 때문에 온라인 실시간 시스템의 조회 방식에 적합합니다. 다른 업무들은 일정한 주기로 처리되거나 미리 계산된 결과를 조회하는 경우가 많아 온라인 실시간 시스템의 조회 방식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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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Windows 98에서 여러 개의 응용 프로그램을 순서대로 전환할 때 사용하는 단축키는?

  1. Alt + Shift
  2. Alt + F1
  3. Alt + Enter
  4. Alt + Tab
(정답률: 69%)
  • Windows 98에서 여러 개의 응용 프로그램을 순서대로 전환할 때 사용하는 단축키는 "Alt + Tab"입니다. 이는 현재 실행 중인 모든 프로그램을 탭 형태로 보여주며, Alt 키를 누른 상태에서 Tab 키를 누르면 다음 프로그램으로 전환됩니다. 이를 반복하면 원하는 프로그램으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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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DOS 명령어 중 COMMAND.COM 파일이 관리하는 것은?

  1. CHKDSK
  2. DELTREE
  3. COPY
  4. FORMAT
(정답률: 48%)
  • COMMAND.COM 파일은 DOS 명령어를 해석하고 실행하는 역할을 합니다. COPY 명령어는 COMMAND.COM 파일이 관리하는 파일 복사 기능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COPY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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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UNIX 시스템은 “Shell”이라는 명령어 해석기를 사용하는데, Shell의 종류로 옳지 않은 것은?

  1. C Shell
  2. Bourn Shell
  3. System Shell
  4. Korn Shell
(정답률: 54%)
  • 정답은 "System Shell"입니다.

    "System Shell"은 존재하지 않는 Shell 종류입니다. 대신 "Bourne-Again Shell(Bash)"이나 "Z Shell(Zsh)" 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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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운영체제의 성능 평가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신뢰도는 시스템이 주어진 문제를 얼마나 정확하게 해결하는가를 나타내는 척도이다.
  2. 처리 능력은 수치가 높을수록 좋다.
  3. 사용 가능도는 시스템을 얼마나 빨리 사용할 수 있는가의 정도를 나타낸다.
  4. 응답 시간은 수치가 높을수록 좋다.
(정답률: 73%)
  • 응답 시간은 수치가 낮을수록 좋다. 이는 시스템이 사용자의 요청에 대해 빠르게 응답하는 능력을 나타내는 지표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응답 시간은 수치가 높을수록 좋다."는 옳지 않은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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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Windows 98을 종료시키는 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시작 버튼에서 시스템 종료를 누르고 시스템 종료를 선택한다.
  2. 바탕화면에서 “Alt+F4” 키를 누르고 시스템 종료를 선택한다.
  3. “Ctrl+Alt+Del” 키를 누르고 시스템 종료를 선택한다.
  4. “Ctrl+Alt+Shift” 키를 누르고 시스템 종료를 선택한다.
(정답률: 69%)
  • Windows 98에서는 "Ctrl+Alt+Shift" 키를 누르고 시스템 종료를 선택하는 방법이 없습니다. 올바른 방법은 "Ctrl+Alt+Del" 키를 누르고 시스템 종료를 선택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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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Windows 98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Plug & Play 기능 지원
  2. 파일 이름을 255자 까지 지원
  3. 16Bit 환경의 GUI 시스템
  4. 다중 작업 환경(Multi Tasking) 지원
(정답률: 69%)
  • Windows 98은 32Bit 환경의 GUI 시스템입니다. 16Bit 환경의 GUI 시스템은 Windows 3.x 버전에서 사용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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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정보 통신 일반

51. 10개국(Station)을 서로 망형 통신망으로 구성시 요구되는 통신 회선수는?

  1. 15
  2. 25
  3. 35
  4. 45
(정답률: 64%)
  • 10개국이 서로 망형 통신망으로 구성되어 있을 때, 각 국가마다 다른 9개국과 통신을 해야 합니다. 따라서 필요한 통신 회선 수는 10국가 x 9국가 = 90개입니다. 그러나 이 중에서 중복되는 회선이 있으므로, 중복을 제거한 실제 필요한 회선 수는 90/2 = 45개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45"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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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광통신에서 발광기로 사용되는 다이오드는?

  1. 제너 다이오드
  2. 에사키 다이오드
  3. 스윗칭 다이오드
  4. 레이저 다이오드
(정답률: 61%)
  • 광통신에서 발광기로 사용되는 다이오드는 레이저 다이오드입니다. 이는 다른 다이오드와 달리 전기 에너지를 광 에너지로 변환시켜 레이저 광선을 발생시키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광통신에서는 레이저 다이오드가 필수적으로 사용되며, 높은 속도와 안정성을 보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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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음성 대역을 다중화할 때 음성 채널 12개를 묶어 무엇이라 하는가?

  1. 채널(CH)
  2. 베이스그룹(BG)
  3. 슈퍼그룹(SG)
  4. 마스터그룹(MG)
(정답률: 39%)
  • 음성 대역을 다중화할 때 음성 채널 12개를 묶어 베이스그룹(BG)이라고 합니다. 이는 음성 채널을 묶어서 하나의 그룹으로 만들어서 관리하기 쉽게 하기 위함입니다. 베이스그룹은 다시 슈퍼그룹, 마스터그룹으로 묶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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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컴퓨터간이나 컴퓨터와 단말장치 사이에 효율적이며, 신뢰성 있는 정보를 주고받기 위해 미리 정보의 송·수신측 사이에 일상 언어의 문법과 같이 설정한 법칙이나 규범은?

  1. 트렁크(Trunk)
  2. 네트워크(Network)
  3. 프로토콜(Protocol)
  4. 아키텍처(Architecture)
(정답률: 56%)
  • 프로토콜은 컴퓨터간이나 컴퓨터와 단말장치 사이에 효율적이며, 신뢰성 있는 정보를 주고받기 위해 미리 정보의 송·수신측 사이에 일상 언어의 문법과 같이 설정한 법칙이나 규범입니다. 다른 보기인 트렁크, 네트워크, 아키텍처는 프로토콜과는 다른 개념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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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한 바이트를 8개의 비트로 분리해서 한번에 한 비트씩 순서적으로 선로를 통해 전송하는 방식은?

  1. 직렬 전송
  2. 병렬 전송
  3. 직병렬 전송
  4. ON LINE 전송
(정답률: 51%)
  • 한 바이트를 8개의 비트로 분리해서 한번에 한 비트씩 선로를 통해 전송하는 방식은 "직렬 전송"입니다. 이는 데이터를 한 비트씩 순차적으로 전송하기 때문에 전송 속도가 느리지만, 전송 거리가 멀거나 전송 경로가 복잡한 경우에 유리합니다. 또한, 전송하는 데이터의 크기가 작은 경우에도 효율적으로 전송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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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다음 중 시분할 다중화(TDM)에 대한 설명으로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시분할 다중화 방식은 데이터 전송에 많이 사용된다.
  2. 시분할 다중화는 직렬 변환 방식으로 볼 수 있다.
  3. 소요 회선수의 절감뿐만 아니라 기기의 경비도 절감할 수 있다.
  4. FDM과 비교하여 저속도의 전송에 적합하다.
(정답률: 34%)
  • FDM은 주파수 대역을 분할하여 여러 신호를 전송하는 방식이고, TDM은 시간을 분할하여 여러 신호를 전송하는 방식이다. 따라서 TDM은 FDM과 비교하여 저속도의 전송에 적합하다는 설명은 옳지 않다. TDM은 고속의 전송에 적합한 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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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텔레메틱 서비스(Telematic Service)를 가장 적합하게 설명한 것은?

  1. 통신과 정보처리를 결합한 새로운 비 전화계 단말장치에 의한 통신 서비스이다.
  2. 전화와 데이터를 교환하기 위한 정보교환 시스템이다.
  3. 텔렉스와 팩시밀리, 멀티미디어 기능을 결합한 문서 처리용 통신 서비스이다.
  4. 디지털 통신망을 이용하여 문서를 송·수신할 수 있는 통신 서비스이다.
(정답률: 22%)
  • 텔레메틱 서비스는 통신과 정보처리를 결합한 새로운 비 전화계 단말장치에 의한 통신 서비스입니다. 이는 전화와 데이터를 교환하기 위한 정보교환 시스템이 아니며, 텔렉스와 팩시밀리, 멀티미디어 기능을 결합한 문서 처리용 통신 서비스나 디지털 통신망을 이용하여 문서를 송·수신할 수 있는 통신 서비스와도 다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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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일정량의 자료를 모은 후에 처리하는 방법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원격 처리(Teleprocessing)
  2. 실시간 처리(Real Time Processing)
  3. 일괄 처리(Batch Processing)
  4. 온라인 처리(On Line Processing)
(정답률: 73%)
  • 일괄 처리는 일정량의 자료를 모은 후에 한꺼번에 처리하는 방법이다. 이는 다른 처리 방법들과는 달리 자료의 양과 처리 시간이 미리 예측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기 때문에, 대량의 자료를 처리하는데 적합하다. 따라서, 위의 보기 중에서 일괄 처리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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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다음 중 정지 영상 부호화 표준은?

  1. IEEE.802
  2. TCP/IP
  3. MPEG
  4. JPEG
(정답률: 45%)
  • 정지 영상 부호화는 이미지를 압축하여 저장하는 기술입니다. 이 중 JPEG는 정지 영상 부호화 표준 중 하나로, 이미지를 손실 압축하는 방식으로 압축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JPEG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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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컴퓨터 네트워크와 정보통신 시스템을 상호 연결하는 접속 장비가 아닌 것은?

  1. 허브
  2. 라우터
  3. 커넥터
  4. 브리지
(정답률: 32%)
  • 커넥터는 접속 장비가 아니라, 연결을 위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부속품입니다. 따라서 커넥터가 컴퓨터 네트워크와 정보통신 시스템을 상호 연결하는 접속 장비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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