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처리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6-07-16)

정보처리기능사
(2006-07-16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전자 계산기 일반

1. Accumulator(누산기)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연산부호를 해독하는 장치이다.
  2. 연산명령의 순서를 기억하는 장치이다.
  3. 연산명령이 주어지면 연산 준비를 하는 장치이다.
  4. 레지스터의 일종으로 산술연산 및 논리연산의 결과를 일시 기억하는 장치이다.
(정답률: 79%)
  • Accumulator(누산기)는 산술연산 및 논리연산의 결과를 일시 기억하는 레지스터의 일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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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 [보기]에 나열된 내용과 관계되는 장치는 어느 것인가?

  1. 연산장치
  2. 기억장치
  3. 제어장치
  4. 보조기억장치
(정답률: 91%)
  • 보기에 나열된 그림은 CPU(중앙처리장치)의 구성요소 중 하나인 연산장치를 나타냅니다. 연산장치는 컴퓨터에서 산술 및 논리 연산을 수행하는 부분으로, 입력된 데이터를 처리하고 결과를 출력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보기에서 나열된 다른 장치들과는 구성과 역할이 다르며, 연산장치만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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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 그림의 Gate는 어느 회로인가?

  1. exclusive-AND
  2. exclusive-NOR
  3. exclusive-OR
  4. OR
(정답률: 77%)
  • 이 Gate는 두 입력 중 하나만 1일 때 출력이 1이 되는 "exclusive-OR" 게이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입력 중 하나 이상이 1일 때 출력이 1이 되는 게이트들이므로, "exclusive-OR"이 맞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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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동시에 여러 개의 입출력장치를 제어할 수 있는 채널은?

  1. Duplex Channel
  2. Multiplexer Channel
  3. Register Channel
  4. Selector Channel
(정답률: 89%)
  • Multiplexer Channel은 여러 개의 입출력장치를 하나의 채널로 제어할 수 있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다른 선택지들은 각각 다른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Duplex Channel은 양방향 통신을 지원하는 채널, Register Channel은 데이터를 저장하는 레지스터와 관련된 채널, Selector Channel은 여러 개의 채널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는 채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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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8진수 234를 16진수로 바르게 표현한 것은?

  1. 9C
  2. AD
  3. 11B
  4. BC
(정답률: 76%)
  • 8진수 234를 2진수로 변환하면 010 011 100이 됩니다. 이를 4비트씩 끊어서 2진수를 16진수로 변환하는 방법으로 바꾸면 2 3 4가 됩니다. 따라서 8진수 234를 16진수로 바꾸면 0x234 = 0x2 * 16^2 + 0x3 * 16^1 + 0x4 * 16^0 = 0x90 + 0x0C = 0x9C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9C"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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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그림의 전기회로를 컴퓨터의 논리회로로 치환하면?

  1. AND
  2. OR
  3. NOT
  4. NAND
(정답률: 79%)
  • 전기회로에서 스위치가 하나라도 닫히면 전류가 흐르게 되어 전구가 켜지게 됩니다. 이와 같이 입력값 중 하나라도 1이면 출력값이 1이 되는 논리회로를 OR 게이트라고 합니다. 따라서, 그림의 전기회로를 컴퓨터의 논리회로로 치환하면 OR 게이트로 치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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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논리회로에서 출력 f의 값은?

  1. 0
  2. 1
  3. 1/2
  4. -1
(정답률: 87%)
  • AND 게이트와 OR 게이트를 사용하여 논리회로를 구성하면, 입력 A와 B가 모두 1일 때 AND 게이트의 출력은 1이 되고, 입력 C와 D 중 하나 이상이 1일 때 OR 게이트의 출력은 1이 된다. 따라서, AND 게이트의 출력과 OR 게이트의 출력을 다시 AND 게이트의 입력으로 사용하면, 입력 A, B, C, D 중 적어도 하나는 0이 아닌 경우에만 출력 f가 1이 된다. 즉, 출력 f는 입력 A, B, C, D 중 적어도 하나가 1인 경우에만 1이 되므로, 정답은 "1"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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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 진리표와 같이 되는 논리회로는?

(정답률: 77%)
  • AND 게이트와 NOT 게이트를 조합하여 만든 논리회로이다. 입력 A와 B가 모두 1일 때, AND 게이트의 출력이 1이 되고, 이를 NOT 게이트에 입력하면 0이 출력된다. 나머지 입력 조합에서는 AND 게이트의 출력이 0이 되고, 이를 NOT 게이트에 입력하면 1이 출력된다. 따라서 출력 Y는 입력 A와 B가 모두 1일 때 0이 되고, 나머지 입력 조합에서는 1이 된다. 이에 따라 정답은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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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특정 비트 또는 특정 문자를 삭제하기 위해 사용하는 연산은?

  1. OR 연산
  2. AND 연산
  3. MOVE 연산
  4. Complement 연산
(정답률: 60%)
  • AND 연산은 두 비트가 모두 1일 때만 결과가 1이 되는 연산이므로, 특정 비트나 문자를 삭제하기 위해서는 해당 비트나 문자를 0으로 만들기 위해 AND 연산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11010101에서 3번째 비트를 삭제하려면 00111111과 AND 연산을 하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3번째 비트가 0으로 바뀌어서 11000101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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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2개의 조건을 동시에 만족해야 출력하는 연산자는?

  1. OR
  2. NOT
  3. AND
  4. NAND
(정답률: 82%)
  • "AND" 연산자는 두 개의 조건이 모두 참일 때만 전체 조건이 참이 되므로, 두 개의 조건을 동시에 만족해야 출력하는 연산자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하나 이상의 조건만 참이어도 전체 조건이 참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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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이항(binary) 연산에 해당하는 것으로만 나열한 것은?

  1. ROTATE, AND
  2. MOVE, OR
  3. AND, OR
  4. SHIFT, AND
(정답률: 75%)
  • 이항(binary) 연산은 두 개의 비트(bit)를 대상으로 하는 연산이며, 이 중 AND와 OR은 가장 기본적인 이항 연산으로서 가장 많이 사용되기 때문에 정답이 "AND, OR"입니다.

    AND 연산은 두 비트가 모두 1일 때만 결과가 1이 되는 연산으로서, 논리적으로 두 조건이 모두 참일 때만 참이라는 의미를 가집니다.

    OR 연산은 두 비트 중 하나 이상이 1일 때 결과가 1이 되는 연산으로서, 논리적으로 두 조건 중 하나 이상이 참이면 참이라는 의미를 가집니다.

    따라서, 이항 연산 중에서 가장 기본적이고 많이 사용되는 AND와 OR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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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누를 때 마다 ON, OFF가 교차되는 스위치를 만들고자 할 때 사용되는 플립플롭은?

  1. RS 플립플롭
  2. D 플립플롭
  3. JK 플립플롭
  4. T 플립플롭
(정답률: 65%)
  • T 플립플롭은 입력 신호가 들어올 때마다 현재 상태를 반전시키는 특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누를 때마다 ON, OFF가 교차되는 스위치를 만들기에 적합합니다. 다른 플립플롭들은 입력 신호에 따라 다양한 동작을 수행하거나 상태를 유지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 경우에는 T 플립플롭이 가장 적합한 선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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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0-주소 명령은 연산시 어떤 자료구조를 이용하는가?

  1. STACK
  2. TREE
  3. QUEUE
  4. DEQUE
(정답률: 87%)
  • 0-주소 명령은 스택 자료구조를 이용합니다. 이는 메모리 주소를 저장하는 데에 스택의 후입선출(LIFO) 구조가 유용하기 때문입니다. 0-주소 명령은 스택의 가장 위에 있는 주소를 가져와서 해당 주소에 있는 값을 읽거나 쓰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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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아래의 보기는 명령어 인출절차를 보인 것이다. 올바른 순서로 나열된 것은?

  1. ①→②→③→④
  2. ①→③→④→②
  3. ④→②→①→③
  4. ③→②→①→④
(정답률: 47%)
  • 인출절차는 다음과 같은 순서로 이루어진다.

    ① 카드를 넣는다.
    ② 비밀번호를 입력한다.
    ③ 금액을 입력한다.
    ④ 돈을 받는다.

    따라서 올바른 순서는 ④→②→①→③ 이다. 비밀번호와 금액을 입력한 후에 돈을 받아야 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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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전가산기(Full Adder)의 구성으로 옳은 것은?

  1. 1개의 반가산기와 2개의 OR 게이트 회로
  2. 2개의 반가산기와 1개의 OR 게이트 회로
  3. 1개의 AND 게이트 회로와 1개의 Exclusive OR 회로
  4. 2개의 반감산기만으로 구성
(정답률: 79%)
  • 전가산기는 2개의 이진수와 이전 단계에서의 자리올림수를 입력으로 받아, 해당 자리의 합과 다음 단계에서의 자리올림수를 출력하는 회로이다. 이를 구성하기 위해서는 반가산기를 사용할 수 있다. 반가산기는 2개의 이진수를 입력으로 받아 해당 자리의 합과 자리올림수를 출력하는 회로이다. 따라서 전가산기는 2개의 반가산기를 사용하여 해당 자리의 합과 자리올림수를 계산하고, 이를 OR 게이트로 연결하여 다음 단계에서의 자리올림수를 계산할 수 있다. 따라서 "2개의 반가산기와 1개의 OR 게이트 회로"가 옳은 구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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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기억장치 고유의 번지로서 0, 1, 2, 3 .......과 같이 16진수로 약속하여 순서대로 결정해 놓은 번지, 즉 기억장치 중의 기억장소를 직접 숫자로 지정하는 주소로서 기계어 정보가 기억되어 있는 번지는?

  1. 기호번지
  2. 상대번지
  3. 변위번지
  4. 절대번지
(정답률: 80%)
  • 기계어 정보가 기억되어 있는 번지를 직접 숫자로 지정하는 주소를 절대번지라고 합니다. 이는 기억장치 내에서 고유하게 결정되어 있으며, 다른 주소와의 상대적인 위치나 참조를 필요로 하지 않기 때문에 절대적인 위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기계어 프로그램이 실행될 때 필요한 명령어나 데이터를 찾기 위해서는 절대번지를 사용하여 직접적으로 접근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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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명령어의 구성이 연산자부에 3bit, 주소부에 5bit로 되어 있을 때 이 명령어를 사용하는 컴퓨터는 최대 몇 가지의 동작이 가능한가?

  1. 256
  2. 16
  3. 8
  4. 32
(정답률: 66%)
  • 주소부에 5bit가 있으므로 2^5 = 32개의 주소를 가리킬 수 있습니다. 연산자부에 3bit가 있으므로 2^3 = 8개의 연산자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명령어를 사용하는 컴퓨터는 최대 32 x 8 = 256가지의 동작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보기에서 정답은 "256"이 아니라 "8"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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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불대수 정리 중 옳지 않은 것은?

  1. A+A = 1
  2. A·A = A
  3. 1+A = 1
  4. A·1 = A
(정답률: 71%)
  • 옳지 않은 불대수 정리는 "A+A = 1"입니다. 이는 논리적으로 말이 되지 않습니다. A가 참이라면 A+A는 항상 참이므로 1이 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이 정리는 옳지 않습니다.

    간단한 예시로, A가 "오늘 비가 온다"라는 명제라고 가정해봅시다. A+A는 "오늘 비가 온다" 또는 "오늘 비가 온다"이므로 항상 참입니다. 하지만 이를 1이라고 표현하는 것은 말이 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A+A = 1은 옳지 않은 불대수 정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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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입출력장치의 동작속도와 전자계산기 내부의 동작속도를 맞추는데 사용되는 레지스터는?

  1. 버퍼레지스터
  2. 시프트레지스터
  3. 어드레스레지스터
  4. 상태레지스터
(정답률: 81%)
  • 입출력장치와 전자계산기 내부의 동작속도는 서로 다를 수 있습니다. 이를 맞추기 위해 입출력장치와 전자계산기 사이에는 데이터를 임시로 저장하는 버퍼가 필요합니다. 이때 사용되는 레지스터가 바로 버퍼레지스터입니다. 버퍼레지스터는 데이터를 일시적으로 저장하여 입출력장치와 전자계산기 사이의 속도 차이를 조절하며, 데이터 전송의 안정성을 보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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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2진수 1001을 Gray Code로 변환하면?

  1. 1001
  2. 1010
  3. 1101
  4. 1110
(정답률: 63%)
  • Gray Code는 인접한 두 수의 비트 중 하나만 변경되는 순서로 구성됩니다. 따라서 2진수 1001을 Gray Code로 변환하려면 첫 번째 비트를 그대로 두고, 두 번째 비트부터는 이전 비트와 XOR 연산을 수행하여 구합니다.

    1001 -> 1 0 0 1
    -> 1 1 0 1 (첫 번째 비트는 그대로 둠)

    따라서 정답은 "1101"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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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패키지 활용

21. 데이터베이스의 구조를 3단계로 구분할 때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내부스키마
  2. 외부스키마
  3. 개념스키마
  4. 내용스키마
(정답률: 84%)
  • 데이터베이스의 구조를 3단계로 구분할 때, "내용스키마"는 해당되지 않는다.

    이유는 데이터베이스의 구조를 3단계로 구분할 때, 개념스키마, 외부스키마, 내부스키마로 구분하는데, 이 중에서 내용스키마는 존재하지 않는다.

    개념스키마는 전체적인 데이터베이스의 구조를 정의하고, 외부스키마는 사용자나 응용 프로그램이 접근할 수 있는 데이터베이스의 일부분을 정의한다. 내부스키마는 데이터베이스를 물리적으로 저장하는 방법을 정의한다.

    하지만 내용스키마는 존재하지 않는다. 내용스키마는 데이터베이스의 구조를 정의하는 것이 아니라,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 실제 데이터의 내용을 정의하는 것이다. 따라서 내용스키마는 개념스키마와 외부스키마의 일부분으로 간주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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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스프레드시트에서 반복 실행하여야 하는 동일 작업이나 복잡한 작업을 하나의 명령으로 정의하여 실행할 수 있는 기능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슬라이드
  2. 매크로
  3. 필터
(정답률: 83%)
  • 매크로는 스프레드시트에서 반복 실행해야 하는 작업을 하나의 명령으로 정의하여 실행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다른 보기인 슬라이드, 필터, 셀은 매크로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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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다음 SQL 검색문의 의미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학생테이블의 학과명을 모두 검색하라.
  2. 학생테이블의 학과명을 중복되지 않게 모두 검색하라.
  3. 학생테이블의 학과명 중에서 중복된 학과명은 모두 검색하라.
  4. 학생테이블의 학과명을 구별하지 말고 모두 검색하라.
(정답률: 75%)
  • 정답은 "학생테이블의 학과명을 중복되지 않게 모두 검색하라." 입니다.

    이유는 DISTINCT 키워드가 사용되었기 때문입니다. DISTINCT는 중복된 값을 제거하고 유일한 값을 반환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이 SQL 검색문은 학생테이블에서 중복되지 않는 학과명을 모두 검색하라는 의미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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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프레젠테이션에서 각 페이지의 기본 단위를 의미하는 것은?

  1. 매크로
  2. 블록
  3. 슬라이드
  4. 프로젝터
(정답률: 82%)
  • 프레젠테이션에서 각 페이지의 기본 단위는 슬라이드입니다. 슬라이드는 하나의 화면에 표시되는 프레젠테이션의 한 페이지를 의미하며, 프레젠테이션을 구성하는 가장 작은 단위입니다. 따라서 각 슬라이드는 프로젝터를 통해 대중들에게 보여지게 됩니다. 매크로는 프로그램을 자동화하기 위한 일련의 명령어들의 집합을 의미하며, 블록은 프로그래밍에서 일련의 명령어들을 묶어서 하나의 단위로 처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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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INSA(SNO, NAME) 테이블에서 SNO가 100인 튜플을 삭제하는 SQL 문은?

  1. DELETE FROM INSA WHERE SNO = 100;
  2. REMOVE FROM INSA WHERE SNO = 100;
  3. DROP TABLE INSA WHERE SNO = 100;
  4. DESTORY INSA WHERE SHO = 100;
(정답률: 59%)
  • 정답은 "DELETE FROM INSA WHERE SNO = 100;" 입니다.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DELETE FROM : 테이블에서 데이터를 삭제하는 명령어입니다.
    - INSA : 삭제할 테이블의 이름입니다.
    - WHERE : 삭제할 조건을 지정하는 키워드입니다.
    - SNO = 100 : SNO가 100인 조건을 지정합니다.

    따라서, INSA 테이블에서 SNO가 100인 튜플을 삭제하는 SQL 문은 "DELETE FROM INSA WHERE SNO = 100;"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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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프레젠테이션에서 프레젠테이션의 흐름을 기획한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개체
  2. 슬라이드
  3. 시나리오
(정답률: 80%)
  • 시나리오는 프레젠테이션의 흐름을 기획한 것을 말합니다. 다른 보기인 셀, 개체, 슬라이드는 각각 엑셀, 프로그래밍, 프레젠테이션에서 사용되는 용어이지만, 프레젠테이션의 흐름을 기획하는 것은 시나리오라는 용어로 표현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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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스프레드시트의 기능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그래프 기능
  2. 슬라이드 쇼 기능
  3. 문서작성 기능
  4. 수치계산 기능
(정답률: 73%)
  • 스프레드시트는 주로 데이터를 관리하고 분석하는 데 사용되는 프로그램입니다. 따라서 슬라이드 쇼 기능은 스프레드시트의 주요 기능이 아니며, 문서작성 기능과 수치계산 기능은 스프레드시트의 기본적인 기능입니다. 그래프 기능은 데이터를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데 사용되는 기능이지만, 슬라이드 쇼 기능은 데이터를 보여주는 방식 중 하나로, 스프레드시트의 주요 기능이 아닙니다. 따라서 정답은 "슬라이드 쇼 기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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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다음 SQL 명령의 의미는?

  1. 성명테이블에서 학급을 검색한다.
  2. 학급테이블에서 성명을 검색한다.
  3. 성명테이블과 학급테이블을 선택한다.
  4. 학급테이블에서 성명을 입력한다.
(정답률: 62%)
  • 해당 SQL 명령은 "학급테이블에서 성명을 검색한다."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SELECT 구문에서 학급테이블(class)에서 성명(name)을 선택하고, WHERE 구문에서 조건으로 학급번호(class_no)가 '1'인 데이터를 검색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학급테이블에서 성명을 검색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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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데이터베이스의 기본 구성요소로 특정 항목에 대한 데이터의 집합이며 행과 열로 구성되어 있는 것은?

  1. 필드
  2. 레코드
  3. 테이블
  4. 매크로
(정답률: 53%)
  • 필드는 데이터베이스에서 하나의 데이터 항목을 의미하고, 레코드는 필드의 집합으로 이루어진 하나의 데이터를 의미합니다. 이에 반해, 테이블은 여러 개의 레코드가 모여서 구성된 데이터의 집합으로, 행과 열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따라서 테이블은 데이터베이스의 기본 구성요소 중 하나로, 데이터를 저장하고 관리하는 데 가장 기본적인 형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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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데이터베이스관리시스템(DBMS; DataBase Management System)의 주요 기능에 속하지 않은 것은?

  1. 관리기능
  2. 정의기능
  3. 조작기능
  4. 제어기능
(정답률: 70%)
  • "관리기능"은 데이터베이스의 물리적인 저장 구조를 관리하고, 데이터베이스의 백업과 복구, 보안 등을 관리하는 기능으로, 데이터베이스의 주요 기능이 아니라 보조적인 기능이기 때문에 주요 기능에 속하지 않습니다. "정의기능"은 데이터베이스의 구조를 정의하고, "조작기능"은 데이터를 검색, 삽입, 수정, 삭제하는 기능을 말하며, "제어기능"은 데이터의 무결성을 유지하고, 동시성 제어, 접근 제어 등을 관리하는 기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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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PC 운영 체제

31. 윈도우98에서 하드디스크에 있는 파일을 휴지통에 버리지 않고 바로 삭제하려고 한다. 파일 선택 후 어떤 키를 눌러야 하는가?

  1. <Delete>
  2. <Alt> + <Delete>
  3. <Ctrl> + <Delete>
  4. <Shift> + <Delete>
(정답률: 72%)
  • 정답은 "<Shift> + <Delete>" 입니다. 이는 파일을 휴지통에 보내지 않고 바로 삭제하는 단축키입니다. "<Delete>" 키는 파일을 휴지통으로 보내는 단축키이고, "<Alt> + <Delete>" 키는 파일의 속성 창을 열어 삭제할 수 있는 옵션을 선택하는 단축키입니다. "<Ctrl> + <Delete>" 키는 선택한 파일을 완전히 삭제하는 것이 아니라 파일의 이름을 변경하는 단축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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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윈도우98에서 단축아이콘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바탕화면에서 단축아이콘을 삭제하면 실제 연결되어 있는 프로그램도 삭제된다.
  2. 실제 실행파일과 연결해 놓은 아이콘을 말한다.
  3. 사용자 임의로 단축아이콘을 생성하거나 삭제시킬 수 있다.
  4. 아이콘과 다른 것은 아이콘 밑에 화살표가 표시되어 있다는 것이다.
(정답률: 79%)
  • 바탕화면에서 단축아이콘을 삭제하면 실제 연결되어 있는 프로그램도 삭제된다는 설명이 옳지 않습니다. 단축아이콘은 실행파일과 연결되어 있지만, 삭제해도 실행파일 자체는 삭제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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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운영체제를 제어프로그램(Control Program)과 처리프로그램(Process Program)으로 분류했을 때 제어프로그램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감시프로그램(Super Program)
  2. 데이터 관리 프로그램(Data Management Program)
  3. 문제 프로그램(Problem Program)
  4. 작업 제어 프로그램(Job Control Program)
(정답률: 66%)
  • 제어프로그램은 운영체제의 핵심 기능을 담당하는 프로그램으로, 시스템 자원의 할당, 작업 스케줄링, 입출력 관리 등을 담당합니다. 따라서 감시프로그램, 데이터 관리 프로그램, 작업 제어 프로그램은 모두 제어프로그램에 해당합니다.

    반면에 문제 프로그램은 일반적으로 운영체제와는 별개로 실행되는 프로그램으로, 사용자가 작성한 응용 프로그램이나 게임 등이 해당됩니다. 따라서 문제 프로그램은 제어프로그램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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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시스템의 날짜를 변경하거나 확인할 수 있는 DOS 명령어는?

  1. TIME
  2. DATE
  3. CLS
  4. COPY
(정답률: 73%)
  • "DATE" 명령어는 시스템의 현재 날짜를 확인하거나 변경할 수 있는 DOS 명령어입니다. "TIME" 명령어는 시스템의 현재 시간을 확인하거나 변경할 수 있습니다. "CLS" 명령어는 현재 화면을 지우고 새로운 명령어 입력을 위한 준비를 합니다. "COPY" 명령어는 파일을 복사하는데 사용됩니다. 따라서, 시스템의 날짜를 변경하거나 확인할 때는 "DATE" 명령어를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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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다음 설명은 무엇에 관한 내용인가?

  1. Application Program
  2. Operating System
  3. Job Scheduling
  4. File System
(정답률: 68%)
  • 위 그림은 컴퓨터 시스템의 구성 요소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이 중에서 가운데에 위치한 "Operating System"은 컴퓨터 시스템의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는데, 다른 모든 프로그램들이 컴퓨터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관리하고 제어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위 그림에서 정답은 "Operating System"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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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운영체제의 목적이 아닌 것은?

  1. 처리 능력(Throughput) 향상
  2. 턴어라운드 타임(Turnaround Time)의 증가
  3. 사용가능도(Availability)의 증대
  4. 신뢰도(Reliability)의 향상
(정답률: 78%)
  • 운영체제의 목적은 처리 능력(Throughput) 향상, 사용가능도(Availability)의 증대, 신뢰도(Reliability)의 향상입니다. 하지만 턴어라운드 타임(Turnaround Time)의 증가는 운영체제의 목적이 아닙니다. 턴어라운드 타임이란 작업이 시작되고 완료될 때까지 걸리는 시간을 의미합니다. 이 시간이 증가하면 작업 처리 속도가 느려지고 시스템의 성능이 저하됩니다. 따라서 운영체제는 턴어라운드 타임을 최소화하여 작업 처리 속도를 높이는 것이 목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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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윈도우98의 탐색기에서 파일이나 폴더를 바탕화면에 단축아이콘을 만들 때 마우스와 함께 사용하는 단축키는 ?

  1. <Alt> + <Shift>
  2. <Ctrl> + <Alt>
  3. <Alt> + <Tab>
  4. <Ctrl> + <Shift>
(정답률: 53%)
  • 정답은 "<Ctrl> + <Shift>" 입니다. 이는 파일이나 폴더를 드래그하여 바탕화면에 복사하고자 할 때 사용하는 단축키입니다. "<Ctrl> + <Shift>"를 누른 상태에서 파일이나 폴더를 드래그하면 해당 파일이나 폴더의 바탕화면 단축아이콘이 생성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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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다중프로그래밍시스템 내에서 서로 다른 프로세스가 일어날 수 없는 사건을 무한정 기다리고 있는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세마포어(Semaphore)
  2. 가베지 수집(Garbage Collection)
  3. 코루틴(Coroutine)
  4. 교착상태(Deadlock)
(정답률: 85%)
  • 교착상태는 다중프로그래밍시스템에서 서로 다른 프로세스가 일어날 수 없는 사건을 무한정 기다리고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이는 각 프로세스가 서로 필요로 하는 자원을 점유하고 있어 다른 프로세스가 해당 자원을 사용할 수 없는 상황에서 발생합니다. 따라서 이 상태에서는 모든 프로세스가 멈추어 버리고, 시스템이 더 이상 진행할 수 없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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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윈도우98에서 바탕화면에 있는 아이콘을 정렬하려고 할 때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아이콘 정렬방식이 아닌 것은?

  1. 계단식 정렬
  2. 크기별 정렬
  3. 자동 정렬
  4. 종류별 정렬
(정답률: 73%)
  • 윈도우98에서 바탕화면에 있는 아이콘을 정렬할 때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방식은 "자동 정렬", "크기별 정렬", "종류별 정렬" 이다. 하지만 "계단식 정렬"은 기본적으로 제공되지 않는다. "계단식 정렬"은 아이콘을 가로로 정렬하되, 위에서 아래로 내려가면서 정렬하는 방식으로, 일종의 계단 모양으로 정렬되는 것이 특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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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UNIX 시스템에서 명령어해석기에 해당하는 것은?

  1. 셀(Shell)
  2. 커널(Kernel)
  3. 유틸리티(Utility)
  4. 응용프로그램(Application Program)
(정답률: 45%)
  • 셀(Shell)은 사용자가 입력한 명령어를 해석하고 실행하는 역할을 담당하는 프로그램으로, UNIX 시스템에서 명령어 해석기에 해당합니다. 즉, 사용자와 시스템 간의 인터페이스 역할을 수행하며, 사용자가 입력한 명령어를 해석하여 커널(Kernel)에 전달하고, 커널이 실행한 결과를 사용자에게 반환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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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윈도우98의 클립보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윈도우에서 자료를 일시적으로 보관하는 장소를 제공한다.
  2. 선택된 대상을 클립보드에 오려두기를 할 때 사용되는 단축키는 <Ctrl> + <V> 이다.
  3. 가장 최근에 저장된 파일 하나만을 저장할 수 있다.
  4. 클립보드에 현재 화면전체를 복사하는 기능키는 <Print Screen> 이다.
(정답률: 75%)
  • 선택된 대상을 클립보드에 오려두기를 할 때 사용되는 단축키는 <Ctrl> + <V>가 아니라 <Ctrl> + <C>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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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도스(MS-DOS)에서 하드디스크를 논리적으로 여러 개의 디스크로 나누어 각 볼륨이 서로 다른 드라이브 문자를 가진 별개의 드라이브로 동작하도록 하는데 사용되는 명령어는?

  1. FDISK
  2. CHKDSK
  3. VOL
  4. XCOPY
(정답률: 67%)
  • FDISK는 디스크 파티션을 생성하고 관리하는 명령어로, 하드디스크를 논리적으로 여러 개의 디스크로 나누어 각 볼륨이 서로 다른 드라이브 문자를 가진 별개의 드라이브로 동작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FDISK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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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새로운 서브디렉토리를 만드는 MS-DOS 명령어는?

  1. COPY
  2. DEL
  3. MD
  4. DIR
(정답률: 66%)
  • MD는 Make Directory의 약자로, 새로운 서브디렉토리를 만드는 명령어입니다. 따라서 MD가 정답입니다. COPY는 파일 복사, DEL은 파일 삭제, DIR은 디렉토리 내용을 보여주는 명령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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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Which is not Operating System?

  1. UNIX
  2. MS-DOS
  3. Windows98
  4. PASCAL
(정답률: 65%)
  • PASCAL은 프로그래밍 언어이며, 운영 체제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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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윈도우98에서 지워진 파일이 임시로 보관되는 곳은?

  1. 휴지통
  2. 내 문서
  3. 내 컴퓨터
  4. 내 서류 가방
(정답률: 83%)
  • 윈도우98에서 지워진 파일은 휴지통에 임시로 보관됩니다. 이는 사용자가 실수로 파일을 삭제한 경우에도 복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휴지통은 윈도우98에서 지워진 파일을 임시로 보관하는 곳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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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도스(MS-DOS)에서 “ATTRIB" 명령 사용시에 읽기 전용 속성을 해제할 때 사용하는 옵션은?

  1. -H
  2. -S
  3. -A
  4. -R
(정답률: 67%)
  • "-R" 옵션은 읽기 전용 속성을 해제하는 옵션입니다. "R"은 "Read-only"의 약자이며, 파일이나 폴더의 읽기 전용 속성을 해제할 때 사용됩니다. 다른 옵션들은 각각 숨김 속성, 시스템 속성, 아카이브 속성을 해제하는 옵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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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윈도우98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플러그 앤 플레이(Plug & Play) 방식이다.
  2. 32bit 운영체제이다.
  3. 파일명의 길이는 최대 8자리까지 가능하다.
  4. 멀티태스킹(Multi-tasking)를 지원한다.
(정답률: 68%)
  • 윈도우98은 파일명의 길이가 최대 8자리까지 가능한 것이 아니라, 파일명과 확장자를 합쳐 최대 8자리까지 가능하다는 것이다. 이는 8.3 파일명 규칙이라고 불리며, 윈도우98 이전 버전에서도 사용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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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윈도우98에서 화면보호기의 설정은 어디에서 하는가?

  1. 시스템
  2. 멀티미디어
  3. 디스플레이
  4. 내게 필요한 옵션
(정답률: 68%)
  • 윈도우98에서 화면보호기는 디스플레이 설정에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는 화면보호기가 디스플레이와 관련된 기능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디스플레이 설정에서 화면보호기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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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윈도우98에서 탐색기를 실행하였을 때 폴더 왼쪽에 있는 “+" 기호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1. 클릭하면 삭제된다.
  2. 폴더 내에 다른 폴더가 있다.
  3. 화면이 커진다.
  4. 클릭하면 단축아이콘이 생성된다.
(정답률: 65%)
  • "+" 기호는 폴더 내에 다른 폴더가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해당 폴더가 서브폴더를 포함하고 있음을 나타내며, "+" 기호를 클릭하면 해당 서브폴더가 펼쳐져서 보여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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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UNIX 시스템에서 주로 사용하는 프로그래밍 언어는?

  1. Pascal
  2. Fortran
  3. C
  4. BASIC
(정답률: 84%)
  • UNIX 시스템은 시스템 프로그래밍이 필요하므로, 저수준의 메모리 조작이 가능하고 빠른 속도가 필요한 C 언어가 주로 사용됩니다. 또한 C 언어는 UNIX 운영체제의 개발에 사용되었기 때문에 UNIX 시스템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언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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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정보 통신 일반

51. 다음 중 디지털 통신 방식의 양자화 과정과 가장 관계가 깊은 신호변조 방식은?

  1. 위상편이 키잉 변조(PSK)
  2. 펄스부호 변조(PCM)
  3. 주파수편이 키잉 변조(FSK)
  4. 진폭 변조(AM)
(정답률: 32%)
  • 양자화는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는 과정으로, 펄스부호 변조(PCM)는 이러한 양자화 과정을 포함하는 디지털 신호 변조 방식입니다. 따라서 양자화 과정과 가장 관련이 깊으며, 다른 세 가지 방식은 진폭, 주파수, 위상 등을 변조하는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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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정보통신 교환망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회선교환망
  2. 메시지교환망
  3. 패킷교환망
  4. 방송통신교환망
(정답률: 51%)
  • 방송통신교환망은 정보통신 교환망 중에서는 특정 지역 또는 국가 전체에 방송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구축된 네트워크이며, 다른 세 가지 교환망은 데이터 전송을 위한 목적으로 구축된 네트워크입니다. 따라서, 방송통신교환망은 정보통신 교환망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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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등화기(Equalizer)를 가장 잘 설명한 것은?

  1. 송신측과 수신측에서 서로 신호의 레벨을 같게 하는 것이다.
  2. 누화를 방지하는 장치이다.
  3. 잡음의 발생 유무를 감지하기 위한 장치이다.
  4. 진폭 및 위상왜곡을 보상하기 위한 장치이다.
(정답률: 25%)
  • 등화기는 오디오 신호의 진폭 및 위상왜곡을 보상하기 위한 장치입니다. 이는 송신측과 수신측에서 서로 신호의 레벨을 같게 하여 왜곡을 보정하고, 누화를 방지하여 신호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것입니다. 따라서 등화기는 오디오 시스템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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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다음 중 LAN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광대역 통신 매체의 사용으로 고속 통신이 가능하다.
  2. 광역 공중망의 통신에 적합하다.
  3. 정보처리기기의 재배치 및 확장성이 뛰어나다.
  4. 다양한 디지털 정보전송이 가능하다.
(정답률: 41%)
  • LAN은 근거리 통신망으로, 광역 공중망의 통신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광역 공중망은 지리적으로 넓은 지역을 연결하는 통신망이며, LAN은 한정된 지역 내에서 컴퓨터나 기기들을 연결하는 통신망입니다. 따라서 LAN은 광역 공중망보다는 지역 내 통신에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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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각 통화로에 여러 반송주파수를 할당하여 동시에 많은 통화로를 구성하는 방식은?

  1. 시분할 방식
  2. 공간분할 방식
  3. 온라인 방식
  4. 주파수분할 방식
(정답률: 54%)
  • 주파수분할 방식은 각 통화로에 여러 반송주파수를 할당하여 동시에 많은 통화로를 구성하는 방식입니다. 이는 각 통화가 사용하는 주파수 대역을 분할하여 겹치지 않도록 할당함으로써 동시에 많은 통화를 처리할 수 있게 됩니다. 따라서 주파수분할 방식이라는 답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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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정보통신시스템의 기본 구성에 있어서 데이터회선 종단장치 혹은 신호변환기와 관계없는 것은?

  1. DCE
  2. DTE
  3. DSU
  4. MODEM
(정답률: 26%)
  • DTE는 데이터회선 종단장치를 의미하며, 데이터를 생성하거나 소비하는 장치를 말합니다. 반면에 DCE, DSU, MODEM은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한 신호 변환기나 인터페이스 장치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DTE는 데이터회선 종단장치와 관련이 있지만, DCE, DSU, MODEM과는 관계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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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다음 중 전송선로의 전기적인 1차 정수가 아닌 것은?

  1. 도체 저항(R)
  2. 도체 길이(I)
  3. 자기 인덕턴스(L)
  4. 정전 용량(C)
(정답률: 43%)
  • 도체 길이(I)는 전송선로의 전기적인 1차 정수가 아닙니다. 이는 전송선로에서 전기 신호가 전달되는 도체의 길이에 따라 전기 저항이 변화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전송선로에서 전기 신호를 전달할 때는 도체 길이를 고려하여 적절한 전송선로를 선택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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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RS-232C 25핀 콘넥터 케이블에서 송신준비 완료 신호(CTS) 핀(Pin) 번호는?

  1. 4
  2. 5
  3. 6
  4. 7
(정답률: 46%)
  • RS-232C 25핀 콘넥터에서 CTS 핀은 5번 핀입니다. 이는 RS-232C 표준에서 정의된 핀 배치에 따라 결정되며, CTS는 데이터 송신 준비가 완료되었음을 나타내는 신호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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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광통신 방식의 특징 중 옳지 않은 것은?

  1. 광대역 통신이다.
  2. 저손실이다.
  3. 경량, 세심이다.
  4. 전력유도가 많다.
(정답률: 52%)
  • 전력유도가 많다는 것은 광신호가 전기적인 노이즈를 유발하여 전력 손실이 발생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광통신 방식의 특징 중에서 전력유도가 많다는 것은 옳지 않은 내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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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다음 중 PCM-24 방식에서 표본화 주파수[Hz]로 가장 적당한 것은?

  1. 800
  2. 1000
  3. 3400
  4. 8000
(정답률: 21%)
  • PCM-24 방식은 24비트로 표본화된 음성 데이터를 전송하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에서는 표본화 주파수가 높을수록 음질이 좋아지지만, 데이터 용량이 커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적당한 표본화 주파수를 선택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음성 전송에는 8kHz의 표본화 주파수가 사용됩니다. 이는 인간의 대부분의 음성 주파수 범위가 20Hz에서 4kHz 사이에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8kHz의 표본화 주파수는 인간의 대부분의 음성을 충분히 전달할 수 있으며, 데이터 용량도 적당한 수준으로 유지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800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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