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처리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6-10-01)

정보처리기능사
(2006-10-01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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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전자 계산기 일반

1. 아래의 논리 대수식을 갖는 게이트(gate)는?

  1. NOR
  2. AND
  3. NAND
  4. XOR
(정답률: 68%)
  • 입력 A와 B가 둘 다 1일 때 출력이 0이 되는 것을 보면, 이는 AND 게이트의 반대임을 알 수 있습니다. 즉, 입력 A와 B가 둘 다 1일 때 출력이 1이 되는 게이트입니다. 이러한 특징은 NAND 게이트와 동일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NAND"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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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2진수 1011을 그레이코드(gray code)로 변환하면?

  1. 1010
  2. 0100
  3. 0111
  4. 1110
(정답률: 70%)
  • 2진수 1011을 그레이코드로 변환하면 1110이 됩니다. 그레이코드는 인접한 두 수의 차이가 1인 코드이므로, 2진수 1011과 그레이코드 1110은 인접한 두 수의 비트 차이가 1이 됩니다. 따라서, 1011을 그레이코드로 변환할 때, 첫 번째 비트는 그대로 두고, 두 번째 비트부터는 이전 비트와 XOR 연산을 수행하여 구합니다. 1011의 두 번째 비트는 1이므로, 이전 비트인 첫 번째 비트인 1과 XOR 연산을 수행하면 0이 됩니다. 세 번째 비트는 1이므로, 이전 비트인 두 번째 비트인 0과 XOR 연산을 수행하면 1이 됩니다. 마지막으로, 네 번째 비트는 1이므로, 이전 비트인 세 번째 비트인 1과 XOR 연산을 수행하면 0이 됩니다. 따라서, 1011의 그레이코드는 1110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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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이항(binary) 연산에 해당하는 것은?

  1. COMPLEMENT
  2. AND
  3. ROTATE
  4. SHIFT
(정답률: 83%)
  • 이항(binary) 연산은 두 개의 이진수를 대상으로 하는 연산을 말합니다. 이 중에서 "AND" 연산은 두 비트가 모두 1일 때만 결과값이 1이 되는 연산입니다. 따라서 "AND" 연산은 두 비트가 모두 참일 때만 참이 되는 논리 연산으로, 이항(binary) 연산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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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음 그림의 연산결과는?

  1. 1010
  2. 1110
  3. 1101
  4. 1001
(정답률: 82%)
  • 위 그림은 XOR 연산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XOR 연산은 두 비트가 다를 때 1을 반환하고 같을 때 0을 반환합니다.

    따라서, 첫 번째 비트는 1과 0이 다르므로 1이 되고, 두 번째 비트는 0과 1이 다르므로 1이 되고, 세 번째 비트는 1과 1이 같으므로 0이 되고, 마지막 비트는 0과 1이 다르므로 1이 됩니다.

    따라서, 연산 결과는 "1010"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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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인스트럭션 레지스터(Instruction register), 부호기, 번지 해독기, 제어계수기 등과 관계있는 장치는?

  1. 제어장치
  2. 연산장치
  3. 입력장치
  4. 기억장치
(정답률: 70%)
  • 제어장치는 CPU의 핵심 구성 요소 중 하나로, 인스트럭션 레지스터, 부호기, 번지 해독기 등과 함께 작동하여 명령어를 해석하고 실행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제어장치는 CPU의 작동을 제어하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며, 인스트럭션 레지스터, 부호기, 번지 해독기 등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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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언어번역 프로그램(Language translator)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컴파일러
  2. 어셈블러
  3. 인터프리터
  4. 로더
(정답률: 68%)
  • 컴파일러, 어셈블러, 인터프리터는 모두 프로그래밍 언어를 다른 언어로 변환하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로더는 컴파일러나 어셈블러가 생성한 오브젝트 코드를 메모리에 적재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로더는 언어번역 프로그램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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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 논리회로는 무슨 회로인가?

  1. 전가산기
  2. 반가산기
  3. COUNTER
  4. PARITY 발생기
(정답률: 81%)
  • 이 회로는 두 개의 입력(A, B)을 받아서 합(S)과 자리올림(C)을 출력하는 반가산기입니다. 반가산기는 덧셈 연산에서 자리올림을 고려하지 않는 경우에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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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클록펄스(clock pulse)에 의해서 기억 내용을 한자리씩 이동하는 레지스터는?

  1. 시프트레지스터
  2. 누산기
  3. B레지스터
  4. D레지스터
(정답률: 85%)
  • 시프트레지스터는 클록펄스에 의해 기억 내용을 한자리씩 이동시키는 레지스터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누산기는 덧셈 연산을 수행하는 레지스터이며, B레지스터와 D레지스터는 데이터를 저장하는 레지스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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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동시에 여러 개의 입/출력 장치를 제어할 수 있는 채널(Channel)은?

  1. Multiplexer
  2. Duplex
  3. Register
  4. Selector
(정답률: 85%)
  • Multiplexer는 여러 개의 입력 신호 중에서 하나의 출력 신호를 선택하는 회로로, 여러 개의 입/출력 장치를 제어할 수 있는 채널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Duplex는 전송 방향이 양방향인 통신 방식을 의미하며, Register는 데이터를 저장하는 회로, Selector는 여러 개의 입력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는 회로를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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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인스트럭션(Instruction)을 가장 바르게 나타낸 것은?

  1. 명령코드부와 번지부로 구성
  2. 오류검색 코드형식
  3. 자료의 표현과 주소지정 방식
  4. 주프로그램과 부프로그램
(정답률: 64%)
  • 명령코드부와 번지부로 구성한 이유는 컴퓨터가 명령어를 실행할 때, 명령어의 종류를 식별하기 위해 명령코드부를 사용하고, 명령어가 실행될 메모리 주소를 지정하기 위해 번지부를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구성은 명령어의 처리 속도를 높이고, 메모리 사용을 효율적으로 하기 위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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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프로그램이 컴퓨터의 기종에 관계없이 수행될 수 있는 성질을 의미하는 것은?

  1. 가용성
  2. 신뢰성
  3. 호환성
  4. 안전성
(정답률: 85%)
  • 호환성은 프로그램이 다양한 기종의 컴퓨터에서 동일하게 작동할 수 있는 성질을 의미합니다. 즉, 특정 운영체제나 하드웨어에 종속되지 않고 다양한 환경에서 사용될 수 있도록 설계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호환성이 높은 프로그램은 사용자들이 다양한 기기에서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어 가용성과 안전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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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음 회로에 해당하는 출력 Y의 논리식은?

  1. A' + B
  2. A + B'
  3. A' + B'
  4. A + B
(정답률: 78%)
  • AND 게이트의 입력으로 A'와 B를 연결하고, OR 게이트의 입력으로 A와 B'를 연결하였다. 따라서 출력 Y는 (A' AND B) OR (A AND B')의 논리식으로 나타낼 수 있다. 이를 더 간단하게 표현하면, 논리합의 드모르간 법칙에 의해 A' AND B'의 부정인 A OR B가 된다. 따라서 출력 Y의 논리식은 A' + B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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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불(Boolean) 대수의 기본 법칙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A + A = A
  2. A · A' = 0
  3. A + A' = 1
  4. A + 0 = 0
(정답률: 73%)
  • 정답: A + 0 = 0이 옳지 않음

    A + 0 = A인 것이 맞는 법칙이며, 이는 OR 연산에서 0은 아무것도 선택하지 않는 것이므로 A와 0을 OR 연산하면 A가 선택되는 것과 같다. 따라서 A + 0 = A가 성립한다.

    A + A = A는 OR 연산에서 같은 항목을 두 번 선택하는 것과 같으므로 A를 한 번 선택하든 두 번 선택하든 결과는 A가 선택된 것과 같다. 따라서 A + A = A가 성립한다.

    A · A' = 0은 AND 연산에서 A와 A'가 동시에 선택되는 경우가 없으므로 결과는 0이 된다. 따라서 A · A' = 0이 성립한다.

    A + A' = 1은 OR 연산에서 A와 A' 중 적어도 하나가 선택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결과는 1이 된다. 따라서 A + A' = 1이 성립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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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제어장치가 앞의 명령 실행을 완료한 후, 다음에 실행 할 명령을 기억장치로부터 가져오는 동작을 완료할 때까지의 주기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1. fetch cycle
  2. transfer cycle
  3. search time
  4. run time
(정답률: 66%)
  • 제어장치가 명령어를 가져오는 주기를 fetch cycle이라고 부릅니다. 이는 기억장치로부터 다음에 실행할 명령어를 가져오는 동작을 말하며, CPU의 동작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fetch cycle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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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142)8을 10진수로 변환하면?

  1. 88
  2. 98
  3. 108
  4. 118
(정답률: 62%)
  • (142)8은 8진수로 표현된 수이며, 각 자리수를 8의 거듭제곱으로 곱한 후 더하면 10진수로 변환된다.

    (142)8 = 2 x 8^0 + 4 x 8^1 + 1 x 8^2 = 2 + 32 + 64 = 98

    따라서, 정답은 "98"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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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2진수로 부여된 주소 값이 직접 기억장치의 피연산자가 위치한 곳을 지정하는 주소 지정 방법은?

  1. 즉시주소지정(Immediate Addressing)
  2. 직접주소지정(Direct Addressing)
  3. 간접주소지정(Indirect Addressing)
  4. 인덱스주소지정(Index Addressing)
(정답률: 66%)
  • 2진수로 부여된 주소 값이 직접 기억장치의 피연산자가 위치한 곳을 지정하는 주소 지정 방법은 직접주소지정(Direct Addressing)입니다. 이는 주소 값 자체가 메모리 주소를 나타내며, 해당 주소에 직접 접근하여 데이터를 가져오거나 저장하는 방식입니다. 다른 주소 지정 방법들은 간접적인 방식으로 메모리 주소를 참조하거나, 인덱스 값을 이용하여 주소를 계산하는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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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 회로(Circuit)에서 결과가 "1"(불이 켜진 상태)이 되기 위해서는 A와 B는 각각 어떠한 값을 갖는가?

  1. A=0 , B=1
  2. A=0 , B=0
  3. A=1 , B=1
  4. A=1 , B=0
(정답률: 87%)
  • AND 게이트의 입력은 두 개의 입력이 모두 "1"일 때만 출력이 "1"이 되므로, A와 B가 모두 "1"일 때만 출력이 "1"이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A=1, B=1"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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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인스트럭션 형식 중 모든 데이터 처리가 누산기에 의해 이루어 지며, 연산 결과는 누산기에 저장되는 형식은?

  1. 0-주소 인스트럭션 형식
  2. 1-주소 인스트럭션 형식
  3. 2-주소 인스트럭션 형식
  4. 3-주소 인스트럭션 형식
(정답률: 47%)
  • 누산기에 모든 데이터 처리가 이루어지므로, 주소 필드가 필요하지 않고 누산기에 직접 접근하는 형식인 1-주소 인스트럭션 형식이 적합하다. 다른 주소 인스트럭션 형식은 메모리나 레지스터에 접근해야 하므로 적합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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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레지스터(Register)내로 새로운 자료(data)를 읽어 들이면 어떤 변화가 발생하는가?

  1. 현존하는 내용에 아무런 영향도 없다.
  2. 레지스터의 먼저 내용이 지워진다.
  3. 그 레지스터가 누산기일 때만 새 자료가 읽어진다.
  4. 그 레지스터가 누산기이거나 명령레지스터일 때만 자료를 읽어 들일 수 있다.
(정답률: 76%)
  • 레지스터는 고정된 크기의 저장공간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새로운 자료를 읽어들이면 이전에 저장되어 있던 내용이 지워져야 새로운 자료가 저장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레지스터의 먼저 내용이 지워진다."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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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EBCDIC 코드는 몇 개의 Zone bit를 갖는가?

  1. 1
  2. 2
  3. 3
  4. 4
(정답률: 82%)
  • EBCDIC 코드는 4개의 Zone bit를 갖습니다. 이는 EBCDIC 코드가 8비트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각의 비트가 다른 의미를 가지는데, 그 중 상위 4비트가 Zone bit이라고 불리며, 문자의 종류를 구분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EBCDIC 코드는 4개의 Zone bit를 갖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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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패키지 활용

21. 스프레드시트에서 기본 입력 단위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1. 툴 바
  2. 블록
(정답률: 86%)
  • 스프레드시트에서 기본 입력 단위는 "셀"이라고 합니다. 이는 스프레드시트에서 데이터를 입력하고 편집할 수 있는 가장 작은 단위이며, 행과 열로 구성된 표의 각 칸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데이터를 입력하거나 계산할 때는 각 셀에 값을 입력하거나 함수를 적용하여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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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SQL 명령문 중 "DROP TABLE 학생 RESTRICT" 의 의미가 가장 적절한 것은?

  1. 학생 테이블만을 제거한다.
  2. 학생 테이블이 다른 테이블에 의해 참조중이면 제거하지 않는다.
  3. 학생 테이블과 이 테이블을 참조하는 다른 테이블도 함께 제거한다.
  4. 학생 테이블을 제거할지의 여부를 사용자에게 다시 물어본다.
(정답률: 57%)
  • "DROP TABLE 학생 RESTRICT"는 학생 테이블이 다른 테이블에 의해 참조중이면 제거하지 않는다는 의미입니다. 이는 다른 테이블에서 학생 테이블의 데이터를 참조하고 있기 때문에, 학생 테이블을 제거하면 참조하는 다른 테이블의 데이터 무결성이 깨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학생 테이블을 제거하기 전에 참조하는 다른 테이블의 데이터를 먼저 처리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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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관계 데이터베이스에서 하나의 애트리뷰트가 취할 수 있는 같은 타입의 모든 원자 값들의 집합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튜플(tuple)
  2. 도메인(domain)
  3. 스키마(schema)
  4. 인스턴스(instance)
(정답률: 72%)
  • 도메인은 애트리뷰트가 취할 수 있는 값의 범위를 정의하는 개념입니다. 즉, 하나의 애트리뷰트가 가질 수 있는 모든 가능한 값들의 집합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보기에서 정답이 "도메인(domain)"인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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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의 구성 요소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외부 스키마, 핵심 스키마, 내부 스키마
  2. 외부 스키마, 개념 스키마, 내부 스키마
  3. 개념 스키마, 핵심 스키마, 구체적 스키마
  4. 개념 스키마, 구체적 스키마, 응용 스키마
(정답률: 85%)
  •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의 구성 요소는 외부 스키마, 개념 스키마, 내부 스키마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외부 스키마는 사용자나 응용 프로그램이 접근하는 데이터베이스의 논리적 구조를 정의하며, 개념 스키마는 전체적인 데이터베이스 구조를 정의하고, 내부 스키마는 데이터베이스의 물리적 구조를 정의합니다. 이렇게 구성된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은 데이터의 논리적 구조와 물리적 구조를 분리하여 데이터의 일관성과 유지보수성을 높이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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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테이블 구조를 변경하는데 사용하는 SQL 명령은?

  1. ALTER TABLE
  2. MODIFY TABLE
  3. DROP TABLE
  4. CREATE INDEX
(정답률: 75%)
  • "ALTER TABLE"은 테이블 구조를 변경하는 SQL 명령어입니다. "MODIFY TABLE"은 존재하지 않는 명령어이며, "DROP TABLE"은 테이블을 삭제하는 명령어이고, "CREATE INDEX"는 인덱스를 생성하는 명령어입니다. 따라서, 테이블 구조를 변경하기 위해서는 "ALTER TABLE"을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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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데이터베이스를 구성하는 개체, 속성, 관계 등 구조에 대한 정의와 이에 대한 제약 조건 등을 기술한 것은?

  1. 스키마
  2. 도메인
  3. 튜플
  4. 기본키
(정답률: 55%)
  • 스키마는 데이터베이스를 구성하는 개체, 속성, 관계 등 구조에 대한 정의와 이에 대한 제약 조건 등을 기술한 것입니다. 다시 말해, 데이터베이스의 전체적인 구조와 규칙을 정의하는 것이 스키마이며, 이를 통해 데이터베이스의 구성 요소들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스키마는 데이터베이스의 설계와 구현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개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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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수치계산과 관련된 업무에서 계산의 어려움과 비효율성을 개선하여 전표의 작성, 처리, 관리를 쉽게 할 수 있도록 한 것은?

  1. 스프레드시트
  2. 데이터베이스
  3. 프리젠테이션
  4. 워드프로세서
(정답률: 78%)
  • 스프레드시트는 수치계산에 특화된 프로그램으로, 수식을 입력하면 자동으로 계산하여 결과를 출력해줍니다. 또한 데이터를 표 형태로 정리하여 관리할 수 있어 전표의 작성, 처리, 관리를 쉽게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수치계산과 관련된 업무에서 스프레드시트를 사용하면 계산의 어려움과 비효율성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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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프리젠테이션의 한 화면을 나타내는 용어는 무엇인가?

  1. 개체
  2. 서식파일
  3. 슬라이드
  4. 마스터
(정답률: 86%)
  • 프리젠테이션에서 한 화면을 나타내는 용어는 슬라이드입니다. 이는 프리젠테이션에서 각각의 내용을 구분하기 위해 사용되며, 각 슬라이드는 제목, 텍스트, 이미지, 도표 등의 다양한 요소를 포함할 수 있습니다. 슬라이드는 프리젠테이션의 기본 단위이며, 각각의 슬라이드는 서로 다른 내용을 담고 있어서 프리젠테이션을 구성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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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SQL문에서 검색결과에 대한 레코드의 중복을 제거하기 위해 사용하는 명령은?

  1. DESC
  2. DELETE
  3. COUNT
  4. DISTINCT
(정답률: 68%)
  • 정답은 "DISTINCT"입니다.

    DISTINCT는 SELECT 문에서 검색 결과 중복을 제거하기 위해 사용하는 명령입니다. 즉, 중복된 레코드를 제거하여 결과를 반환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DESC는 정렬 순서를 지정하는 명령, DELETE는 데이터를 삭제하는 명령, COUNT는 검색 결과의 레코드 수를 반환하는 명령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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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SQL 문의 형식 중 옳지 않은 것은?

  1. INSERT - SET - WHERE
  2. UPDATE - SET - WHERE
  3. DELETE - FROM - WHERE
  4. SELECT - FROM - WHERE
(정답률: 62%)
  • "INSERT - SET - WHERE"는 옳지 않은 형식입니다. INSERT 문은 SET 절을 사용하지 않고 VALUES 절을 사용하여 새로운 레코드를 삽입합니다. 따라서 "INSERT - VALUES"가 옳은 형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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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PC 운영 체제

31. 도스(MS-DOS)에서 "CONFIG.SYS" 파일에 "LASTDRIVE=D"의 설정이 의미하는 것은?

  1. 드라이브 용량을 의미한다.
  2. 드라이브 모양을 의미한다.
  3. 드라이브 속도를 의미한다.
  4. 드라이브 개수를 의미한다.
(정답률: 64%)
  • "LASTDRIVE=D" 설정은 시스템에서 사용 가능한 마지막 드라이브를 지정하는 것으로, 이 경우 D 드라이브까지 사용 가능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드라이브 개수를 의미한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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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UNIX에서 현재의 작업 디렉토리가 어디인지를 확인하는 명령은?

  1. pwd
  2. rmdir
  3. chmod
  4. groups
(정답률: 75%)
  • 정답: pwd

    이유: pwd는 "print working directory"의 약자로, 현재 작업 중인 디렉토리의 경로를 출력하는 명령어입니다. 따라서 현재 작업 중인 디렉토리의 경로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pwd를 사용합니다. rmdir는 디렉토리를 삭제하는 명령어, chmod는 파일이나 디렉토리의 권한을 변경하는 명령어, groups는 현재 사용자가 속한 그룹을 출력하는 명령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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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윈도 98"의 탐색기에서 마우스의 오른쪽 단추를 누르는 것과 같은 기능이 나타나게 하는 단축키는?

  1. Shift + F10
  2. F9
  3. Ctrl + F10
  4. Alt + F10
(정답률: 55%)
  • "Shift + F10"은 마우스 오른쪽 단추를 누르는 것과 같은 기능인 "컨텍스트 메뉴"를 나타내는 단축키입니다. "Shift" 키와 "F10" 키를 동시에 누르면 현재 선택된 항목에 대한 메뉴가 나타나게 됩니다. 이 메뉴에서는 파일이나 폴더를 복사, 붙여넣기, 삭제 등의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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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UNIX에서 현재 작업 중인 디렉토리의 모든 파일을 보여주는 명령은?

  1. cd
  2. mv
  3. ls
  4. tar
(정답률: 65%)
  • 정답은 "ls"입니다. "ls"는 "list"의 약자로, 현재 디렉토리에 있는 파일과 디렉토리를 나열해주는 명령어입니다. "cd"는 디렉토리를 변경하는 명령어, "mv"는 파일을 이동하거나 이름을 변경하는 명령어, "tar"는 파일을 압축하거나 해제하는 명령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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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윈도 98" [탐색기]의 [보기] 메뉴에서 아이콘 표시 방식으로 적당하지 않은 것은?

  1. 자세히
  2. 큰 아이콘
  3. 그룹 정렬
  4. 간단히
(정답률: 59%)
  • 정답은 "그룹 정렬"입니다. 이는 파일을 그룹으로 묶어서 표시하는 방식으로, 파일의 이름이나 종류에 따라 자동으로 그룹화되어 표시됩니다. 하지만 이 방식은 파일을 찾기 어렵게 만들 수 있으며, 파일의 위치를 파악하기 어렵게 만들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일반적으로는 "자세히"나 "간단히" 방식을 사용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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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윈도 98"의 탐색기에서 연속적인 여러 개의 파일을 한꺼번에 선택할 때 마우스와 함께 사용하는 키는?

  1. Alt 키
  2. Shift 키
  3. Ctrl 키
  4. Tab 키
(정답률: 68%)
  • Shift 키를 사용하면 첫 번째 선택한 파일과 마지막 선택한 파일 사이의 모든 파일이 선택됩니다. 이는 연속적인 여러 개의 파일을 선택할 때 유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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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윈도 98"에서 현재 선택된 프로그램 창을 종료하는 단축키는?

  1. <Alt> + <F4>
  2. <Alt> + <F1>
  3. <Shift> + <Esc>
  4. <Ctrl> + <Esc>
(정답률: 80%)
  • 정답은 "<Alt> + <F4>"입니다. 이는 윈도우에서 현재 선택된 프로그램 창을 종료하는 기본 단축키이며, "<Alt> + <F4>"를 누르면 현재 창이 닫히고 프로그램이 종료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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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도스(MS-DOS)에서 사용자가 파일을 잘못해서 정보를 삭제하였을 때, 복원하는 명령어는?

  1. DELETE
  2. UNDELETE
  3. FDISK
  4. ANTI
(정답률: 78%)
  • UNDELETE 명령어는 삭제된 파일을 복원하는 명령어입니다. DELETE 명령어는 파일을 삭제하는 명령어이며, FDISK는 디스크를 파티션으로 나누거나 초기화하는 명령어입니다. ANTI는 존재하지 않는 명령어입니다. 따라서, 삭제된 파일을 복원하기 위해서는 UNDELETE 명령어를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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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윈도 98"의 제어판에서 시동 디스크를 만들려면 어떤 항목을 선택하여야 하는가?

  1. 시스템
  2. 사용자
  3. 내게 필요한 옵션
  4. 프로그램 추가/제거
(정답률: 62%)
  • "프로그램 추가/제거" 항목을 선택해야 시동 디스크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는 시동 디스크를 만들기 위해 필요한 프로그램을 설치하거나 제거할 수 있는 항목이기 때문입니다. 다른 항목들은 시동 디스크를 만들기 위한 기능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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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윈도 98"의 작업 표시줄 위에서 오른쪽 마우스 버튼을 누르면 나타나는 도구 모음의 메뉴가 아닌 것은?

  1. 연결
  2. 설정
  3. 주소
  4. 빠른 실행
(정답률: 48%)
  • 윈도 98의 작업 표시줄 위에서 오른쪽 마우스 버튼을 누르면 나타나는 도구 모음의 메뉴 중 "설정"은 나타나지 않습니다. 이는 윈도 98에서는 작업 표시줄의 설정을 변경할 수 있는 기능이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설정"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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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윈도 98"의 부팅 메뉴 중 도스로 부팅하는 메뉴는?

  1. Normal
  2. Command prompt only
  3. Step-by-step configuration
  4. Safe mode
(정답률: 48%)
  • "Command prompt only"는 도스 프롬프트(Command Prompt)만을 이용하여 부팅하는 메뉴입니다. 다른 메뉴들은 보다 안정적인 부팅을 위해 시스템 설정을 변경하거나 추가적인 드라이버를 로드하는 등의 작업을 수행하는 반면, "Command prompt only"는 최소한의 시스템 설정만을 로드하여 부팅하므로 가장 빠르고 안정적인 부팅이 가능합니다. 이는 주로 시스템에 문제가 있을 때 디버깅이나 복구 작업을 위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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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프로세스 스케줄링 방식 중 다른 기법에 비하여 시분할(Time slice)시스템에 가장 적절한 방식은?

  1. HRN
  2. FIFO
  3. RR
  4. SJF
(정답률: 45%)
  • 시분할 시스템은 CPU를 여러 프로세스가 공유하면서 각 프로세스에게 일정 시간을 할당하여 실행하는 방식입니다. 이 때, 각 프로세스가 CPU를 독점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시간 할당량을 작게 설정하고, 일정 시간이 지나면 다른 프로세스에게 CPU를 넘겨주는 방식을 취합니다. 이러한 시스템에서는 Round Robin(RR) 방식이 가장 적절합니다.

    RR 방식은 각 프로세스에게 일정 시간 할당량을 주고, 해당 시간이 지나면 다른 프로세스에게 CPU를 넘겨주는 방식입니다. 이 때, 각 프로세스는 자신의 할당 시간이 끝나기 전에 작업을 완료하지 못하더라도 CPU를 계속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방식은 각 프로세스가 CPU를 공정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응답 시간도 빠르게 보장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시분할 시스템에서는 RR 방식이 가장 적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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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도스(MS-DOS)에서 하드디스크의 파티션을 설정하고 논리적 드라이브 번호를 할당하는 명령은?

  1. FORMAT
  2. DEFRAG
  3. DOSKEY
  4. FDISK
(정답률: 68%)
  • FDISK는 MS-DOS에서 하드디스크의 파티션을 설정하고 논리적 드라이브 번호를 할당하는 명령입니다. FORMAT은 디스크 포맷을 수행하는 명령이며, DEFRAG는 디스크 조각 모음을 수행하는 명령입니다. DOSKEY는 명령어 히스토리를 저장하고 검색하는 기능을 제공하는 명령입니다. 따라서, FDISK가 하드디스크 파티션 설정과 드라이브 번호 할당에 특화된 명령어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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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UNIX에서 태스크 스케줄링(task-scheduling) 및 기억장치 관리(memory management) 등의 일을 수행하는 부분은?

  1. kernel
  2. shell
  3. utility program
  4. application program
(정답률: 57%)
  • "kernel"은 운영체제의 핵심 부분으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간의 인터페이스 역할을 하며, 태스크 스케줄링과 메모리 관리 등의 시스템 리소스를 관리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따라서 "kernel"이 정답입니다. "shell"은 사용자와 운영체제 간의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며, "utility program"은 특정 작업을 수행하는 유틸리티 프로그램이며, "application program"은 사용자가 사용하는 응용 프로그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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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윈도98“에서는 CD-ROM Title을 드라이브에 넣으면 자동으로 실행되는 기능을 제공하는데 이 기능을 멈추게 하는 방법은?

  1. Shift를 누른 채 삽입
  2. Alt를 누른 채 삽입
  3. F4를 누른 채 삽입
  4. Ctrl을 누른 채 삽입
(정답률: 46%)
  • 윈도98에서 CD-ROM Title을 드라이브에 넣으면 자동으로 실행되는 기능을 제공하는데, Shift를 누른 채 삽입하면 자동 실행 기능이 멈추게 됩니다. 이는 Shift 키를 누르면 CD-ROM이 드라이브에 삽입되어도 자동 실행되지 않고, 사용자가 직접 실행하도록 선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른 키들은 이와 같은 기능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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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Which is not outer command at DOS?

  1. CHKDSK
  2. DISKCOPY
  3. PROMPT
  4. SYS
(정답률: 27%)
  • PROMPT is not an outer command at DOS because it is used to change the command prompt text, rather than performing a specific system function like the other commands listed (CHKDSK, DISKCOPY, SY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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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도스(MS-DOS)의 명령에 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CLS : 화면을 깨끗이 지운다.
  2. MD : 새로운 디렉토리를 만든다.
  3. CD : 현재의 디렉토리를 변경한다.
  4. FC : 모든 열려 있는 파일을 닫는다.
(정답률: 60%)
  • FC 명령은 모든 열려 있는 파일을 닫는 것이 아니라 두 개의 파일을 비교하는 명령입니다. 따라서 "FC : 모든 열려 있는 파일을 닫는다."는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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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Which of the following is correct answer about Batch Processing System?

  1. Data processing system which requires immediate process when the data generated like seat reservation for airplane or train.
  2. The method that process data collected until it become some quantity or for some period or time at one time.
  3. The system which has many processors is to program dividing into more than two jobs concurrently under control processors.
  4. A terminal like device equipped with button, dials that enables the operator to communicate with computer.
(정답률: 43%)
  • Batch Processing System is a method of processing data where the data is collected over a period of time or until a certain quantity is reached, and then processed all at once. This allows for more efficient use of resources and can be useful for tasks such as payroll processing or generating reports. Therefore, the correct answer is "The method that process data collected until it become some quantity or for some period or time at one ti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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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도스(MS-DOS)의 필터(Filter)명령어 중 하나 또는 여러 개의 파일에서 특정한 문자열을 검색하는 명령어는?

  1. FIND
  2. MORE
  3. SORT
  4. SEARCH
(정답률: 58%)
  • 정답은 "FIND"입니다. FIND 명령어는 하나 또는 여러 개의 파일에서 특정한 문자열을 검색하는 명령어로, 다른 보기인 MORE, SORT, SEARCH는 이와는 다른 기능을 수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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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페이지 대체 알고리즘에서 계수기를 두어 가장 오랫동안 참조되지 않은 페이지를 교체할 페이지로 선택하는 방법은?

  1. FIFO
  2. LRU
  3. LFU
  4. OPT
(정답률: 58%)
  • 계수기를 두어 가장 오랫동안 참조되지 않은 페이지를 교체하는 방법은 LFU(Least Frequently Used) 알고리즘이다. LRU(Least Recently Used) 알고리즘은 가장 오랫동안 참조되지 않은 페이지가 아닌, 가장 최근에 참조되지 않은 페이지를 교체하는 알고리즘이기 때문에 정답은 "LRU"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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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정보 통신 일반

51. 프로토콜의 계층구성은 네트워크 구조에 따라 어떻게 구분하는가?

  1. 구문계층과 의미계층
  2. 비트계층과 블록계층
  3. 하위계층과 상위계층
  4. 직접계층과 간접계층
(정답률: 55%)
  • 프로토콜의 계층구성은 하위계층과 상위계층으로 구분합니다. 이는 네트워크 구조에서 데이터를 전송하는 과정에서 하위계층이 물리적인 전송을 담당하고, 상위계층이 데이터의 의미와 구문을 처리하기 때문입니다. 즉, 하위계층은 비트 단위의 전송을 담당하고, 상위계층은 데이터의 의미와 구문을 처리합니다. 이러한 구분은 프로토콜의 계층구성을 명확하게 하고, 각 계층의 역할을 분리하여 효율적인 데이터 전송을 가능하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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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정보통신시스템의 구성요소 중 데이터 전송계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모뎀장치
  2. 데이터 전송회선
  3. 중앙처리장치
  4. 통신제어장치
(정답률: 40%)
  • 데이터 전송계는 데이터를 전송하는 역할을 담당하는데, 이때 중앙처리장치는 데이터를 처리하는 역할을 수행하므로 데이터 전송계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중앙처리장치는 컴퓨터 시스템의 핵심 부품으로, 데이터를 처리하고 제어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따라서 데이터 전송계와는 역할이 다르기 때문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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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데이터회선 종단장치(DCE)로써 디지털 전송선로에 이용되는 것은?

  1. DSU
  2. MODEM
  3. CCU
  4. FEP
(정답률: 40%)
  • DSU는 데이터 서비스 단위(Data Service Unit)의 약자로, 디지털 회선 종단장치(Digital Service Unit)라고도 불립니다. DSU는 디지털 전송선로에서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해 필요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며, 데이터의 속도, 형식, 프로토콜 등을 변환하여 디지털 회선에 맞게 전송할 수 있도록 합니다. 따라서 DSU는 디지털 전송선로에 이용되는 데이터 회선 종단장치(DCE)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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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신호속도인 보오(baud)속도가 1600[baud]이고, 한 신호단위가 트리비트(tribit)인 경우 전송 속도[bps]는?

  1. 1600[bps]
  2. 2400[bps]
  3. 4800[bps]
  4. 9600[bps]
(정답률: 69%)
  • 트리비트(tribit)는 3개의 비트(bit)로 이루어진 신호단위입니다. 따라서 1600[baud] 속도는 1600개의 트리비트를 전송할 수 있는 속도를 의미합니다.

    한 트리비트는 3개의 비트이므로, 1600[baud] 속도에서 1초 동안 전송할 수 있는 비트(bit) 수는 다음과 같습니다.

    1600[baud] x 3[bit/tribit] = 4800[bps]

    따라서, 전송 속도는 4800[bps]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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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광섬유의 굴절률 및 전파모드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단일모드
  2. 계단형 다중모드
  3. 분산모드
  4. 언덕형 다중모드
(정답률: 24%)
  • 광섬유의 굴절률과 전파모드는 광섬유 내부의 광의 전파 방식과 관련된 것이며, 이에 따라 광섬유의 성능과 특성이 결정됩니다. 하지만 분산모드는 광섬유 내부의 광의 전파 방식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분산모드는 광섬유의 직경이 일정하지 않아서 발생하는 모드로, 광섬유의 성능을 저하시키는 요인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분산모드는 광섬유의 굴절률과 전파모드와는 별개의 개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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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ITU-T 권고안에서 아날로그 전화통신망을 이용한 프로토콜 시리즈는?

  1. V 시리즈
  2. T 시리즈
  3. K 시리즈
  4. X 시리즈
(정답률: 29%)
  • ITU-T에서 아날로그 전화통신망을 이용한 프로토콜 시리즈는 V 시리즈입니다. 이는 V.21, V.22, V.23, V.32, V.34 등의 권고안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들은 모뎀 통신에 사용되는 프로토콜로, 전화선을 통해 데이터를 전송하는 데 사용됩니다. 따라서 아날로그 전화통신망을 이용한 데이터 통신에 필요한 프로토콜 시리즈로 V 시리즈가 선택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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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다음 중 전진에러수정에 해당되는 것은?

  1. Continuous ARQ
  2. Stop-and-wait ARQ
  3. 해밍부호
  4. 패리티부호
(정답률: 45%)
  • 해밍부호는 전진에러수정(FEC, Forward Error Correction)에 해당됩니다. 해밍부호는 데이터에 일정한 패리티 비트를 추가하여 오류를 검출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데이터 전송 중에 발생하는 오류를 검출하고 수정할 수 있어 전진에러수정에 적합합니다. Continuous ARQ와 Stop-and-wait ARQ는 오류 검출 및 재전송 방식으로 후진오류제어(BEC, Backward Error Correction)에 해당됩니다. 패리티부호는 오류 검출에 해당되며, 전진에러수정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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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이동통신의 접속방식에 이용되는 CDMA방식은?

  1. 시분할 다원접속방식
  2. 코드분할 다원접속방식
  3. 공간분할 다원접속방식
  4. 주파수분할 다원접속방식
(정답률: 49%)
  • CDMA 방식은 코드분할 다원접속방식을 이용합니다. 이는 다른 접속방식과 달리 주파수 대역을 분할하지 않고, 각 사용자마다 고유한 코드를 부여하여 동일한 주파수 대역에서 동시에 통신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를 통해 대역폭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며, 다수의 사용자가 동시에 통화나 데이터 통신을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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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On-line system 중에서 항공기나 열차의 좌석예약, 은행의 예금업무 등 Data가 발생하였을 때, 그것을 즉시 처리하는 system은?

  1. Frequency sharing system
  2. Real time system
  3. Batch processing system
  4. Duplex system
(정답률: 57%)
  • Real time system은 데이터가 발생하자마자 즉시 처리되는 시스템입니다. 따라서 항공기나 열차의 좌석예약, 은행의 예금업무와 같이 실시간으로 처리되어야 하는 작업에 적합합니다. 다른 보기인 Frequency sharing system은 주파수를 공유하는 시스템, Batch processing system은 일괄 처리 시스템, Duplex system은 이중화 시스템으로, 이들은 실시간 처리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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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광섬유 통신케이블의 근본 원리는 빛의 어떤 성질을 이용한 것인가?

  1. 반사
  2. 산란
  3. 굴절
  4. 흡수
(정답률: 49%)
  • 광섬유 통신케이블의 근본 원리는 빛의 "굴절" 성질을 이용한 것입니다. 광섬유 안으로 빛이 들어가면, 광섬유의 중심축을 따라 직진하면서 굴절되어 전달됩니다. 하지만 광섬유의 벽면과 만나면 반사되어 다시 광섬유 안으로 돌아옵니다. 이러한 반사 현상이 광섬유 안에서 일어나면서 빛이 전달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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