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처리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7-07-15)

정보처리기능사
(2007-07-15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전자 계산기 일반

1. 다음에 표시된 진리표가 나타내는 회로는?(단, 입력은 A, B이고 출력은 S(Sum)와 C(Carry) 이다.)

  1. AND 회로
  2. 반가산기 회로
  3. OR 회로
  4. 전가산기 회로
(정답률: 72%)
  • 이 회로는 입력 A와 B를 받아서 덧셈을 수행하는 회로이다. 하지만 입력이 1+1인 경우에는 자리올림이 발생하므로, 이 회로는 반가산기 회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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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JK 플립플롭에서 J=0, K=0이 입력되면 동작상태는 어떻게 되는가?

  1. 변화 없음
  2. Clear 상태
  3. Set 상태
  4. 반전
(정답률: 81%)
  • JK 플립플롭에서 J=0, K=0이 입력되면 이전 상태를 유지하게 되므로 "변화 없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즉, 출력값이 변하지 않고 이전 상태를 유지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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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EBCDIC 코드의 존(Zone) 코드는 몇 비트로 구성되어 있는가?

  1. 8
  2. 7
  3. 6
  4. 4
(정답률: 84%)
  • EBCDIC 코드의 존 코드는 4비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는 EBCDIC 코드가 8비트로 구성되어 있고, 각각의 바이트가 두 개의 존 코드를 포함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8, 7, 6은 존 코드의 비트 수와 관련이 없으며, 4가 올바른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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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연산자의 기능과 거리가 먼 것은?

  1. 주소 지정 기능
  2. 제어 기능
  3. 함수 연산 기능
  4. 입출력 기능
(정답률: 67%)
  • 주소 지정 기능은 연산자가 아니라 메모리 주소를 지정하는 기능이기 때문에, 다른 연산자들과는 기능이 매우 다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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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 중 불(Boolean) 대수의 정리로 옳지 않은 것은?

  1. A+0=0
  2. A+A=A
(정답률: 76%)
  • 정답: ""

    이유: 불 대수에서 0은 항등원(identity element)으로서 어떤 불 값이든지 0과 OR 연산을 하면 그대로 유지됩니다. 따라서 A+0=A가 되어야 합니다. A+0=0이라는 식은 A와 0이 모두 거짓일 때만 성립하며, 이 경우에도 A+0=A가 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A+0=0은 옳지 않은 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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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2진수 0110을 그레이 코드로 변환하면?

  1. 0010
  2. 0111
  3. 0101
  4. 1110
(정답률: 70%)
  • 2진수를 그레이 코드로 변환하는 방법은 각 자리수를 이전 자리수와 XOR 연산을 하면 됩니다.

    따라서, 0110의 그레이 코드는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습니다.

    0 XOR 1 = 1

    1 XOR 1 = 0

    1 XOR 0 = 1

    0 XOR 0 = 0

    따라서, 0110의 그레이 코드는 0101이 됩니다.

    그러므로, 정답은 "0101"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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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현재 실행중인 명령어를 기억하고 있는 제어장치 내의 레지스터는?

  1. 누산기(Accumulator)
  2. 인덱스 레지스터(Index Register)
  3. 메모리 레지스터(Memory Register)
  4. 명령 레지스터(Instruction Register)
(정답률: 75%)
  • 명령 레지스터는 현재 실행중인 명령어를 저장하는 레지스터입니다. CPU가 메모리에서 명령어를 가져와 해독하고 실행하기 전에 명령어를 임시로 저장하는 곳이며, 명령어의 오퍼랜드(Operand)와 같은 추가 정보도 함께 저장됩니다. 따라서 CPU가 현재 실행중인 명령어를 파악하고 제어할 수 있도록 명령 레지스터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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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 주소지정 방법 중 처리속도가 가장 빠른 것은?

  1. Direct Address
  2. Indirect Address
  3. Calculated Address
  4. Immediate Address
(정답률: 78%)
  • Immediate Address 방식은 주소를 직접 지정하는 방식으로, 명령어 내에 상수 값이 직접 들어가기 때문에 처리속도가 가장 빠릅니다. 다른 방식들은 주소를 참조하기 위해 추가적인 연산이 필요하기 때문에 처리속도가 느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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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채널은 어떤 장치에서 명령을 받는가?

  1. 기억장치
  2. 출력장치
  3. 입력장치
  4. 제어장치
(정답률: 65%)
  • 채널은 데이터 전송을 담당하는 장치이며, 이를 제어하는 역할을 하는 것이 제어장치입니다. 따라서 채널은 제어장치에서 명령을 받아 데이터 전송을 수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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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특정 값을 여러 자리인 2진수로 변환하거나 특정장치로부터 보내오는 신호를 여러 개의 2진 신호로 바꾸어 변환시키는 장치는?

  1. 인코더(Encoder)
  2. 디코더(Decoder)
  3. 멀티플렉서
  4. 플립플롭
(정답률: 56%)
  • 인코더는 입력값을 여러 개의 2진 신호로 변환시키는 장치이기 때문에, 특정 값을 여러 자리인 2진수로 변환하거나 특정장치로부터 보내오는 신호를 여러 개의 2진 신호로 바꾸어 변환시키는데 적합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인코더(Encoder)"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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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명령어(Instruction)의 구성에서 처음의 바이트(Byte)에 기억되는 것은?

  1. Operand
  2. Length
  3. Comma
  4. Op Code
(정답률: 81%)
  • 명령어의 구성에서 처음의 바이트에 기억되는 것은 Op Code입니다. 이는 명령어의 종류를 나타내는 코드로, 컴퓨터가 실행해야 할 작업을 결정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Op Code와 함께 사용되는 요소들이지만, Op Code는 명령어의 핵심이 되는 부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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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입출력 장치의 동작 속도와 전자계산기 내부의 동작 속도를 맞추는데 사용되는 레지스터는?

  1. 시퀀스 레지스터(Sequence Register)
  2. 시프트 레지스터(Shift Register)
  3. 버퍼 레지스터(Buffer Register)
  4. 어드레스 레지스터(Address Register)
(정답률: 82%)
  • 입출력 장치와 전자계산기 내부의 동작 속도가 다르기 때문에 데이터 전송 시간을 맞추기 위해 사용되는 레지스터가 버퍼 레지스터입니다. 버퍼 레지스터는 데이터를 일시적으로 저장하고, 전송 속도를 조절하여 데이터 전송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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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주소 10에 20이란 값이 저장되어 있고, 주소 20에는 40이라는 값이 저장되어 있다고 할 때 간접주소지정에 의해 10번지를 접근하면 실제 처리되는 값은?

  1. 10
  2. 20
  3. 30
  4. 40
(정답률: 67%)
  • 간접주소지정에 의해 10번지를 접근하면, 10번지에 저장된 값인 20이 간접주소로 사용되어 20번지에 접근하게 된다. 따라서 실제 처리되는 값은 20번지에 저장된 40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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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정보처리 속도 단위 중 초당 100만 개의 연산을 수행한다는 의미의 단위는?

  1. MIPS
  2. KIPS
  3. MFLOPS
  4. LIPS
(정답률: 83%)
  • MIPS는 Million Instructions Per Second의 약자로, 초당 100만 개의 명령어를 처리할 수 있는 정보처리 속도 단위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MIPS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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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8bit짜리 레지스터 A와 B에 각각 “11010101”과 “11110000”이 들어 있다. 레지스터 A의 내용이 “00100101”로 바뀌었다면 두 레지스터 A, B 사이에 수행된 논리연산은?

  1. Exclusive-OR 연산
  2. AND 연산
  3. OR 연산
  4. NOR 연산
(정답률: 69%)
  • Exclusive-OR 연산은 두 비트가 다를 때 1을 반환하고 같을 때 0을 반환하는 연산이다. 따라서 레지스터 A의 내용이 “00100101”로 바뀌었다면 A와 B를 Exclusive-OR 연산한 결과는 “11010101 XOR 00100101 = 11110000”이 된다. 이는 문제에서 주어진 레지스터 A와 B의 초기값과 최종값이 일치하는 것과 일치하므로, 두 레지스터 사이에 수행된 논리연산은 Exclusive-OR 연산이었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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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 불대수(Boolean Algebra)의 기본법칙을 바르게 표현한 것은?

  1. 교환법칙
  2. 분배법칙
  3. 흡수법칙
  4. 결합법칙
(정답률: 59%)
  • 결합법칙은 연산의 순서를 바꾸어도 결과가 같다는 법칙입니다. 즉, 괄호의 위치를 바꾸어도 결과가 같습니다. 따라서 위의 식에서는 괄호의 위치를 바꾸어도 결과가 같으므로 결합법칙이 적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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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 그림의 논리회로에서 입력 A, B, C에 대한 출력 Y의 값은?

  1. Y = A + B + C
  2. Y = AB + BC
(정답률: 80%)
  • 입력 A, B, C 중 하나 이상이 1이면 AND 게이트를 통해 출력 Y가 1이 되고, 모두 0이면 OR 게이트를 통해 출력 Y가 0이 된다. 따라서 Y = A AND B AND C + (A OR B OR C) 이므로, 정답은 ""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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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그림과 같은 논리회로에서 A의 값이 1010, B의 값이 1110일 때 출력 Y의 값은?

  1. 1111
  2. 1001
  3. 1010
  4. 0100
(정답률: 74%)
  • A와 B의 값을 AND 게이트로 연결하여 출력값을 구합니다. A의 값이 1010이므로, A1은 1, A2는 0, A3은 1, A4는 0입니다. B의 값이 1110이므로, B1은 1, B2는 1, B3은 1, B4는 0입니다. 따라서, AND 게이트의 입력값은 1, 0, 1, 0과 1, 1, 1, 0입니다. 이를 AND 게이트로 연결하여 출력값을 구하면 0, 0, 1, 0이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010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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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컴퓨터의 채널(Channel) 부분이 위치하는 곳은?

  1. 주기억장치와 입·출력장치의 중간에 위치한다.
  2. 연산장치와 레지스터의 중간에 위치한다.
  3. 주기억장치와 보조기억장치의 양쪽에 위치한다.
  4. 주기억장치와 CPU의 중간에 위치한다.
(정답률: 69%)
  • 컴퓨터의 채널은 입·출력장치와 주기억장치 사이에서 데이터 전송을 담당하는 부분입니다. 따라서 "주기억장치와 입·출력장치의 중간에 위치한다."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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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CPU와 주기억장치 사이에서 정보 교환을 위하여 주기억장치의 정보를 일시적으로 저장하는 기억장치는?

  1. 연관기억장치
  2. 가상기억장치
  3. 보조기억장치
  4. 캐시기억장치
(정답률: 50%)
  • CPU와 주기억장치 사이에서 정보 교환을 위해 주기억장치의 정보를 일시적으로 저장하는 기억장치는 캐시기억장치입니다. 이는 CPU가 자주 사용하는 데이터를 빠르게 접근하기 위해 사용되며, 주기억장치보다 빠른 속도로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또한 캐시기억장치는 CPU와 가까운 위치에 있어서 데이터 전송 시간을 단축시키고 전력 소모를 줄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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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패키지 활용

21. SQL에서는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일련의 처리를 하나로 모은 작업단위로 관리할 수 있다. 이 작업 단위를 무엇이라 하는가?

  1. 페이징(Paging)
  2. 디스패치(Dispatch)
  3. 스풀링(Spooling)
  4. 트랜잭션(Transaction)
(정답률: 50%)
  • 트랜잭션은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일련의 처리를 하나로 모은 작업단위로 관리하는 것으로, 데이터베이스의 일관성과 무결성을 보장하기 위해 필요하다. 즉, 여러 개의 쿼리문을 하나의 논리적인 작업으로 묶어서 실행하고, 이 작업이 모두 성공하면 데이터베이스에 반영하고, 하나라도 실패하면 이전 상태로 롤백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데이터베이스의 일관성과 무결성을 유지할 수 있으며, 데이터베이스의 안정성을 보장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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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데이터베이스의 설계 단계를 순서적으로 바르게 기술한 것은?

  1. 개념적 설계→물리적 설계→논리적 설계→요구조건 분석→구현
  2. 요구조건 분석→물리적 설계→개념적 설계→논리적 설계→구현
  3. 요구조건 분석→개념적 설계→물리적 설계→논리적 설계→구현
  4. 요구조건 분석→개념적 설계→논리적 설계→물리적 설계→구현
(정답률: 80%)
  • 요구조건 분석은 데이터베이스 설계의 첫 단계로,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파악하고 분석하여 데이터베이스의 목적과 범위를 정의합니다. 이후에는 개념적 설계 단계에서 엔티티, 속성, 관계 등을 정의하여 개념적 모델을 만듭니다. 그 다음 논리적 설계 단계에서는 개념적 모델을 바탕으로 데이터베이스의 구조를 정의하고, 물리적 설계 단계에서는 논리적 모델을 실제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에 구현할 수 있는 형태로 변환합니다. 마지막으로 구현 단계에서는 실제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에 데이터를 입력하고, 검색, 수정, 삭제 등의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작성합니다. 따라서 요구조건 분석 → 개념적 설계 → 논리적 설계 → 물리적 설계 → 구현 순서가 올바른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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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강연회나 세미나, 연구발표 중에서 각종 그림이나 도표, 그래프 소리, 동영상, 애니메이션 등 다양한 멀티미디어 효과를 부여하여 슬라이드처럼 단계별로 표시하는 발표 전문 프로그램은?

  1. 스프레드시트
  2. 워드프로세서
  3. 데이터베이스
  4. 프리젠테이션
(정답률: 84%)
  • 프리젠테이션은 각종 멀티미디어 효과를 부여하여 슬라이드처럼 단계별로 표시하는 발표 전문 프로그램입니다. 스프레드시트는 숫자나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프로그램, 워드프로세서는 문서 작성을 위한 프로그램, 데이터베이스는 데이터를 저장하고 관리하는 프로그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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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 SQL 질의어의 의미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상품 테이블의 인덱스만을 제거하라.
  2. 상품 필드가 키인 인덱스를 제거하라.
  3. 상품 테이블을 삭제하라.
  4. 상품 필드를 제거하라.
(정답률: 79%)
  • SQL 질의어 DROP TABLE은 테이블을 삭제하는 명령어입니다. 따라서 "상품 테이블을 삭제하라."가 가장 적절한 의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인덱스나 필드를 삭제하는 명령어이므로, 이 문장과는 의미가 다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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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에서 속성(Attribute)의 수를 의미하는 것은?

  1. 카디널리티(Cardinality)
  2. 도메인(Domain)
  3. 차수(Degree)
  4. 릴레이션(Relation)
(정답률: 60%)
  • 속성(Attribute)의 수를 나타내는 용어는 차수(Degree)입니다. 차수는 릴레이션(Relation)의 열(Column)의 수를 의미합니다. 카디널리티(Cardinality)는 릴레이션의 행(Row)의 수를 의미하며, 도메인(Domain)은 속성(Attribute)이 가질 수 있는 값의 범위를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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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스프레드시트에서 조건을 부여하여 이에 맞는 자료들만 추출하여 표시하는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정렬
  2. 필터
  3. 매크로
  4. 프레젠테이션
(정답률: 81%)
  • 필터는 스프레드시트에서 조건을 부여하여 이에 맞는 자료들만 추출하여 표시하는 기능을 말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필터"입니다. 정렬은 데이터를 특정 기준에 따라 정렬하는 것을 말하며, 매크로는 자동화된 작업을 수행하는 프로그램 코드를 말합니다. 프레젠테이션은 발표나 보고를 위한 슬라이드를 만드는 기능을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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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도메인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릴레이션을 표현하는 기본 단위
  2. 튜플들의 관계를 표현하는 범위
  3. 튜플을 구분할 수 있는 범위
  4. 표현되는 속성 값의 범위
(정답률: 70%)
  • 도메인은 튜플들의 속성 값이 가질 수 있는 범위를 나타내는 개념입니다. 즉, 표현되는 속성 값의 범위를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학생의 나이를 나타내는 속성이 있다면, 그 속성의 도메인은 0세부터 120세까지의 범위가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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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인사 테이블에서 사번이 999인 사원을 삭제하는 SQL 명령은?

  1. DELETE FROM 인사 SET 사번 = 999;
  2. ERASE 인사 WHERE 사번 = 999;
  3. ERASE FROM 인사 SET 사번 = 999;
  4. DELETE FROM 인사 WHERE 사번 = 999;
(정답률: 77%)
  • 정답은 "DELETE FROM 인사 WHERE 사번 = 999;"입니다.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DELETE"는 데이터를 삭제하는 SQL 명령입니다.
    - "FROM"은 데이터를 삭제할 테이블을 지정하는 키워드입니다. 이 경우에는 "인사" 테이블을 삭제 대상으로 지정합니다.
    - "WHERE"는 삭제할 데이터를 선택하는 조건을 지정하는 키워드입니다. 이 경우에는 "사번"이 999인 데이터를 삭제합니다.
    - "SET"은 데이터를 수정할 때 사용하는 키워드입니다. 이 경우에는 삭제할 데이터를 선택하는 것이 목적이므로 사용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DELETE FROM 인사 WHERE 사번 = 999;"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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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다음에서 설명하고 있는 SQL의 기능으로 적당한 것은?

  1. CASCADE
  2. VIEW
  3. DROP
  4. UPDATE
(정답률: 73%)
  • 위의 그림은 데이터베이스에서 VIEW를 생성하는 SQL문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VIEW는 데이터베이스에서 테이블과 유사한 개념으로, 하나 이상의 테이블에서 데이터를 가져와 새로운 가상 테이블을 생성합니다. 이렇게 생성된 VIEW는 SELECT문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위의 SQL문은 VIEW를 생성하는 기능을 수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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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프레젠테이션에서 프레젠테이션의 흐름을 기획한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 개체
  2. 슬라이드
  3. 시나리오
  4. 매크로
(정답률: 80%)
  • 프레젠테이션에서 시나리오는 프레젠테이션의 흐름을 기획한 것을 말합니다. 시나리오는 각 슬라이드의 내용과 순서, 전체적인 구성 등을 포함하며, 프레젠테이션의 목적과 대상자를 고려하여 작성됩니다. 따라서, 시나리오는 프레젠테이션의 핵심이 되는 요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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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PC 운영 체제

31. 도스(MS-DOS)의 COMMAND.COM에서 직접 처리되는 명령어가 아닌 것은?

  1. DIR
  2. COPY
  3. CLS
  4. DISKCOPY
(정답률: 58%)
  • DISKCOPY는 COMMAND.COM에서 직접 처리되는 명령어가 아닙니다. 이는 외부 유틸리티 프로그램으로, COMMAND.COM에서 호출하여 실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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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윈도 98"의 특징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멀티 태스킹(Multi-Tasking)을 지원한다.
  2. 모든 파일을 파일명 없이 아이콘으로 되어 있다.
  3. 마우스 버튼을 눌러 원하는 작업을 실행할 수 있다.
  4. GUI(Graphic User Interface) 방식의 운영체제이다.
(정답률: 71%)
  • 윈도 98은 파일을 아이콘으로 표시하는 GUI(Graphic User Interface) 방식의 운영체제이기 때문에 모든 파일이 파일명 없이 아이콘으로 되어 있습니다. 이는 사용자가 파일을 쉽게 인식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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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윈도 98”에서 클립보드(Clipboard)의 역할은?

  1. 도스 영역을 확보해 준다.
  2. 그래픽 영역을 설명해 준다.
  3. 프로그램 간에 전송되는 자료를 일시적으로 보관하여 준다.
  4. 네트워크 환경을 자동으로 설정해 준다.
(정답률: 82%)
  • 클립보드는 프로그램 간에 복사, 붙여넣기 등의 작업을 할 때 임시로 데이터를 저장하는 공간입니다. 따라서 프로그램 간에 전송되는 자료를 일시적으로 보관하여 준다는 것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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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UNIX에서 “Who” 명령은 현재 로그인 중인 각 사용자에 관한 정보를 보여준다. “Who” 명령으로 알 수 없는 것은?

  1. 단말명
  2. 로그인 명
  3. 로그인 일시
  4. 사용 소프트웨어
(정답률: 59%)
  • "Who" 명령으로는 현재 로그인 중인 사용자의 단말명, 로그인 명, 로그인 일시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지만, 사용 중인 소프트웨어에 대한 정보는 제공하지 않기 때문에 "사용 소프트웨어"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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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도스(MS-DOS)에서 하드디스크(HDD)의 영역을 논리적으로 설정하고 사용 가능하도록 분할하는 명령어는?

  1. FDISK
  2. CHKDSK
  3. FORMAT
  4. SCANDISK
(정답률: 72%)
  • FDISK는 도스에서 하드디스크의 파티션을 설정하고 관리하는 명령어입니다. 따라서 HDD의 영역을 논리적으로 설정하고 사용 가능하도록 분할하는 명령어로 FDISK를 사용합니다. CHKDSK는 디스크의 오류를 검사하고 복구하는 명령어, FORMAT은 디스크를 포맷하는 명령어, SCANDISK는 디스크의 오류를 검사하고 복구하는 명령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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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윈도 98”에서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것은?

  1. 아이콘
  2. 단축 아이콘
  3. 폴더
  4. 작업 표시줄
(정답률: 72%)
  • 위 그림은 "윈도 98" 운영체제에서 사용되는 "단축 아이콘"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단축 아이콘"은 프로그램이나 파일 등을 빠르게 실행하기 위해 만들어진 아이콘으로, 원본 파일이나 프로그램이 저장된 위치를 가리키는 바로 가기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단축 아이콘"이라는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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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윈도 98”에서 연속되지 않은 여러 개의 파일이나 폴더를 선택하고자 한다. 가장 적합한 방법은?

  1. [Shift] 키를 누르고, 선택하고자 하는 파일을 마우스로 클릭한다.
  2. [Ctrl] 키를 누르고, 선택하고자 하는 파일을 마우스로 클릭한다.
  3. [Alt] 키를 누르고, 선택하고자 하는 파일을 마우스로 클릭한다.
  4. [Tab] 키를 누르고, 선택하고자 하는 파일을 마우스로 클릭한다.
(정답률: 74%)
  • 정답은 "[Ctrl] 키를 누르고, 선택하고자 하는 파일을 마우스로 클릭한다." 입니다.

    [Ctrl] 키를 누르면 선택한 파일이나 폴더를 연속되지 않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여러 개의 파일이나 폴더 중에서 일부분만 선택하고 싶을 때 유용합니다. [Shift] 키를 누르면 연속된 파일이나 폴더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Alt] 키를 누르면 메뉴를 열거나 닫을 수 있습니다. [Tab] 키를 누르면 다른 창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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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인터럽트(Interrupt)의 종류로서 옳지 않은 것은?

  1. Supervisor Call Interrupt
  2. I/O Interrupt
  3. External Interrupt
  4. Virtual Machine Interrupt
(정답률: 47%)
  • 가상 머신 인터럽트는 실제 하드웨어에서 발생하지 않으며, 가상 머신 내부에서 발생하는 인터럽트이기 때문에 옳지 않은 종류입니다. 다른 인터럽트들은 하드웨어나 외부에서 발생하는 인터럽트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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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UNIX 시스템은 “Shell”이라는 명령어 해석기를 사용하는데 다음 중 Shell의 종류로 옳지 않은 것은?

  1. C Shell
  2. Bourne Shell
  3. System Shell
  4. Korn Shell
(정답률: 57%)
  • System Shell은 존재하지 않는 Shell 종류입니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Shell 종류로는 C Shell, Bourne Shell, Korn Shell 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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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UNIX에서 파일을 삭제할 때 사용되는 명령어는?

  1. ls
  2. cp
  3. pwd
  4. rm
(정답률: 78%)
  • 정답은 "rm"입니다. "rm"은 remove의 약자로, UNIX에서 파일이나 디렉토리를 삭제할 때 사용되는 명령어입니다. "ls"는 파일 목록을 보여주는 명령어, "cp"는 파일을 복사하는 명령어, "pwd"는 현재 작업 중인 디렉토리의 경로를 보여주는 명령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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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윈도 98”의 메모장을 이용하여 문서를 작성하고 저장했을 때의 기본적인 파일 확장자명으로 옳은 것은?

  1. hwp
  2. txt
  3. doc
  4. bmp
(정답률: 75%)
  • 정답은 "txt"입니다.

    윈도 98의 메모장은 텍스트 파일을 작성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따라서 메모장으로 작성한 문서는 일반적으로 텍스트 파일 형식으로 저장됩니다. 텍스트 파일의 확장자명은 보통 "txt"로 지정됩니다. 따라서 윈도 98의 메모장으로 작성한 문서의 기본적인 파일 확장자명은 "txt"입니다.

    그 외의 보기들은 각각 한종류의 파일 형식을 나타냅니다. "hwp"는 한글 워드 프로세서의 파일 형식이며, "doc"는 마이크로소프트 워드의 파일 형식입니다. "bmp"는 비트맵 이미지 파일의 확장자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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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90% 이상이 고급언어인 C로 구성되어 있으며, 시스템이 모듈화되어 있어 필요에 따라 변경, 확장할 수 있고 다중 사용자를 위한 대화식 운영체제는?

  1. UNIX
  2. PASCAL
  3. MS-DOS
  4. Windows 98
(정답률: 75%)
  • UNIX은 C언어로 구성되어 있으며, 모듈화된 시스템으로 필요에 따라 변경 및 확장이 가능하며, 다중 사용자를 지원하는 대화식 운영체제이기 때문입니다. PASCAL, MS-DOS, Windows 98은 이러한 특징을 모두 갖추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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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도스(MS-DOS)에서 다음의 내용이 설명하는 것은?

  1. FDISK.EXE
  2. CONFIG.SYS
  3. SYS.COM
  4. FORMAT.COM
(정답률: 58%)
  • 이미지는 MS-DOS의 부팅 시스템 파일들 중 하나인 CONFIG.SYS 파일의 내용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CONFIG.SYS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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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운영체제의 구성 요소 중 프로세스를 생성, 실행, 중단, 소멸시키는 것은?

  1. 스케줄러(Scheduler)
  2. 드라이버(Driver)
  3. 에디터(Editor)
  4. 스풀러(Spooler)
(정답률: 63%)
  • 프로세스를 생성하고 실행할 때, 여러 개의 프로세스가 동시에 실행될 수 있습니다. 이때 스케줄러는 CPU 자원을 효율적으로 분배하여 각 프로세스가 적절한 시간에 실행되도록 관리합니다. 또한 중단되거나 소멸되는 프로세스도 스케줄러가 관리합니다. 따라서 스케줄러는 프로세스의 실행을 조율하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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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도스(MS-DOS)에서 파일을 읽기전용 속성으로 지정하는 명령어는?

  1. ATTRIB +H
  2. ATTRIB +V
  3. ATTRIB +R
  4. ATTRIB +A
(정답률: 74%)
  • ATTRIB은 파일의 속성을 변경하는 명령어입니다. +R은 읽기전용 속성을 추가하는 옵션입니다. 따라서 "ATTRIB +R"은 파일을 읽기전용으로 지정하는 명령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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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UNIX에서 파일의 내용을 화면에 보여 주는 명령은?

  1. rm
  2. cat
  3. mv
  4. type
(정답률: 68%)
  • 정답은 "cat"입니다. "cat"은 concatenate(연결하다)의 약자로, 파일의 내용을 화면에 출력하는 명령어입니다. "rm"은 파일을 삭제하는 명령어, "mv"는 파일을 이동하거나 이름을 변경하는 명령어, "type"은 Windows에서 파일의 내용을 출력하는 명령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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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사용자의 편의를 위해 사용 빈도가 높은 프로그램을 시스템 제공자가 미리 작성하여 사용자에게 제공해 주는 처리 프로그램은?

  1. 감시(Supervisor) 프로그램
  2. 작업 관리(Job Management) 프로그램
  3. 데이터 관리(Data Management) 프로그램
  4. 서비스(Service) 프로그램
(정답률: 60%)
  • 서비스 프로그램은 사용 빈도가 높은 프로그램을 미리 작성하여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처리 프로그램입니다. 이는 사용자의 편의를 높이기 위한 시스템 제공자의 노력으로, 사용자가 자주 사용하는 기능을 미리 제공함으로써 작업을 보다 쉽고 빠르게 처리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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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윈도 98”의 휴지통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삭제한 파일을 임시 저장하며 휴지통 내에 파일을 다시 복구할 수 있다.
  2. 휴지통의 크기를 변경할 수 없다.
  3. 파일 삭제 시 휴지통에 보관하지 않고, 즉시 삭제할지의 여부를 지정할 수 있다.
  4. 파일 삭제 시 삭제 확인 메시지를 보이지 않게 지정할 수 있다.
(정답률: 71%)
  • "휴지통의 크기를 변경할 수 없다."가 옳지 않은 것이며, 이유는 윈도 98에서는 휴지통의 크기를 변경할 수 있는 기능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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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UNIX에서 현재의 디렉토리를 나타내는 명령어는?

  1. usr
  2. who
  3. cd
  4. pwd
(정답률: 70%)
  • 정답은 "pwd"입니다. "pwd"는 "print working directory"의 약자로, 현재 작업 중인 디렉토리의 경로를 출력하는 명령어입니다. 따라서 "pwd"를 입력하면 현재 작업 중인 디렉토리의 경로가 출력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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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다음의 설명이 의미하는 것은?

  1. Database
  2. Compiler
  3. Deadlock
  4. Spooling
(정답률: 64%)
  • 이미지는 두 개 이상의 프로세스나 스레드가 서로 상대방의 작업이 끝나기를 기다리며 무한정 대기하는 상황을 나타내는 "Deadlock"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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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정보 통신 일반

51. 다음 전송매체 중 가장 넓은 대역폭을 갖는 것은?

  1. UTP 케이블
  2. 동축 케이블
  3. 광섬유 케이블
  4. 전력선 케이블
(정답률: 70%)
  • 광섬유 케이블은 빛을 이용하여 데이터를 전송하기 때문에 전기 신호를 이용하는 UTP 케이블, 동축 케이블, 전력선 케이블보다 훨씬 더 높은 대역폭을 갖습니다. 또한 광섬유 케이블은 전기적인 간섭이 없기 때문에 장거리 전송에도 적합하며, 안정적인 신호 전달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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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피변조파로부터 원래의 신호파를 만드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 발진
  2. 정류
  3. 증폭
  4. 복조
(정답률: 43%)
  • 복조는 피변조된 신호파를 다시 원래의 신호파로 만드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복조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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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다음 중 기존의 전화 일반 가입자 선로와 동선 케이블을 이용하여 음성, 고속 데이터를 동시에 전달할 수 있어 고속 인터넷 통신 서비스가 가능한 것은?

  1. BRIDGE
  2. HUB
  3. ROUTER
  4. ADSL
(정답률: 32%)
  • ADSL은 Asymmetric Digital Subscriber Line의 약자로, 기존의 전화선을 이용하여 고속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술입니다. ADSL은 전화선의 일부를 이용하여 음성 통화와 동시에 고속 데이터 전송이 가능하며, 다운로드 속도와 업로드 속도가 다르게 설정되어 있어 대부분의 사용자들이 다운로드 속도가 더 빠른 인터넷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ADSL은 기존의 전화선과 동선 케이블을 이용하여 음성과 고속 데이터를 동시에 전달할 수 있어 고속 인터넷 통신 서비스가 가능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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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일괄처리(Batch Processing) 방법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자료가 발생할 때마다 보조기억장치에 기억해 두었다가 필요시에 처리하는 방식
  2. 자료가 일정량 수신되면 처리하는 방식
  3. 자료를 일정기간 단위로 처리하는 방식
  4. 자료가 발생하는 즉시 필요한 처리를 하는 방식
(정답률: 53%)
  • 자료가 발생하는 즉시 필요한 처리를 하는 방식은 실시간 처리(Real-time Processing) 방식에 속합니다. 이 방식은 자료가 발생할 때마다 즉각적으로 처리를 하며, 지연 없이 결과를 출력합니다. 따라서 일괄처리(Batch Processing) 방법에 속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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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다음 중 변조 방식을 분류한 것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진폭 편이 변조
  2. 주파수 편이 변조
  3. 위상 편이 변조
  4. 멀티포인트 변조
(정답률: 63%)
  • 멀티포인트 변조는 변조 방식을 분류한 것이 아니라, 다중 접속을 위한 기술로서 여러 개의 송신기가 동시에 다른 주파수로 신호를 전송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멀티포인트 변조는 변조 방식을 분류한 것에 속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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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광의 전반사와 관련하여 코어와 클래드 굴절 계수 크기는?

  1. 클래드의 굴절계수가 코어 쪽보다 더 크다.
  2. 코어의 굴절계수가 클래어 쪽보다 더 크다
  3. 코어와 클래드의 굴절계수가 같다.
  4. 망의 파장에 따라 다르다.
(정답률: 46%)
  • 코어와 클래드는 광섬유의 구성 요소 중 두 가지이며, 광섬유에서 광파가 전달되는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광섬유에서 광파는 코어를 따라 전달되며, 코어와 클래드의 굴절계수는 광파가 전달되는 속도와 방향을 결정합니다.

    코어의 굴절계수가 클래어 쪽보다 더 큰 이유는 광파가 코어에서 전달되는 동안 코어의 굴절계수가 더 크기 때문입니다. 이는 코어가 광파를 더 많이 집중시키고, 광파가 코어를 따라 전달되는 속도를 높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코어와 클래드의 굴절계수 크기 차이는 광섬유에서 광파가 전달되는 속도와 방향을 결정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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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컴퓨터와 통신회선 사이에 위치하여, 단말장치와의 통신에서 각종 제어기능을 수행하는 것은?

  1. 단말장치
  2. 다중화장치
  3. 교환장비
  4. 통신제어장치
(정답률: 57%)
  • 통신제어장치는 컴퓨터와 통신회선 사이에 위치하여, 단말장치와의 통신에서 각종 제어기능을 수행합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인 "단말장치", "다중화장치", "교환장비"는 통신제어기능을 수행하지 않기 때문에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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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패킷교환방식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통신망에 의한 패킷의 손실이 있을 수 있다.
  2. 패킷의 저장 및 전송으로 이루어진다.
  3. 전송 속도와 코드 변환이 가능하다.
  4. 공중 데이터 교환망에는 사용되고 있지 않다.
(정답률: 56%)
  • 공중 데이터 교환망은 패킷교환방식을 사용하는 통신망 중 하나이므로, "공중 데이터 교환망에는 사용되고 있지 않다"는 설명은 옳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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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EIA의 RS-232C 접속 케이블의 25핀 커넥터에서 송신 데이터 신호의 핀 번호는?

  1. 1
  2. 2
  3. 3
  4. 4
(정답률: 50%)
  • RS-232C 접속 케이블의 25핀 커넥터에서 송신 데이터 신호의 핀 번호는 "2"입니다. 이는 RS-232C 표준에서 DTE(데이터 통신 장비)에서 송신하는 데이터가 DCE(데이터 통신 장비)로 전송되는 핀으로 정의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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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다음 중 디지털 미디어 전송방식에서 동영상을 만족하는 기법은?

  1. JPEG
  2. MPEG-Ⅱ
  3. WAV
  4. MP3
(정답률: 46%)
  • MPEG-Ⅱ는 디지털 미디어 전송방식 중 동영상을 만족하는 기법입니다. 이는 고화질의 동영상을 압축하여 전송할 수 있으며, 높은 압축률을 유지하면서도 화질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MPEG-Ⅱ는 방송, DVD, 디지털 케이블 등에서 널리 사용되는 표준 압축 형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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