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처리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1999-08-08)

정보처리산업기사
(1999-08-08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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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데이터 베이스

1. 희소병렬(spaning matrix)을 표현할 때 기억장소를 절약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1. 링크드리스트
  2. 트리
  3. 스택
(정답률: 50%)
  • 링크드리스트는 노드들이 포인터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행렬의 0이 아닌 원소들만을 저장하면서도 모든 원소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이는 행렬의 크기가 커질수록 기억장소를 절약할 수 있게 해주는 장점이 있습니다. 반면에 트리, 스택, 큐는 행렬의 모든 원소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모든 노드를 순회해야 하기 때문에, 기억장소를 더 많이 사용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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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분산 데이터베이스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데이터베이스 설계가 쉬움
  2. 분산제어 가능
  3. 시스템 성능 향상
  4. 시스템의 융통성 증가
(정답률: 90%)
  • 분산 데이터베이스의 장점 중 "데이터베이스 설계가 쉬움"은 장점이 아닙니다. 이는 분산 데이터베이스의 설계가 복잡하고 어려울 수 있기 때문입니다. 분산 데이터베이스는 여러 대의 컴퓨터에 데이터를 분산하여 저장하므로, 데이터의 일관성과 무결성을 유지하기 위한 복잡한 제어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분산 데이터베이스의 설계는 전통적인 중앙집중식 데이터베이스보다 더 복잡하고 어려울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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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릴레이션을 조작할 때 데이터의 중복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이상(anomaly)현상이 아닌 것은?

  1. 검색 이상
  2. 삽입 이상
  3. 삭제 이상
  4. 갱신 이상
(정답률: 59%)
  • 검색 이상은 데이터의 중복으로 인한 이상 현상이 아니라, 데이터의 부족으로 인하여 원하는 결과를 얻지 못하는 현상을 말한다. 따라서 검색 이상은 릴레이션을 조작할 때 데이터의 중복으로 인한 이상 현상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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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데이터베이스의 장점으로 관계가 먼 것은?

  1. 구축 비용이 저렴하다.
  2. 많은 양의 종이파일이 간소화 된다.
  3. 정확한 최신의 정보이용이 가능하다.
  4. 데이터 처리속도가 증가된다.
(정답률: 84%)
  • 데이터베이스는 데이터를 중앙 집중적으로 관리하므로 종이파일을 간소화시키고, 데이터 처리속도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구축 비용이 저렴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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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데이터 제어어(DCL)의 역할이 아닌 것은?

  1. 불법적인 사용자로부터 데이터를 보호하기 위한 데이터 보안(Security)
  2. 데이터 정확성을 위한 무결성(Integrity)
  3. 시스템 장애에 대비한 데이터 회복과 병행 수행
  4. 데이터의 검색, 삽입, 삭제, 변경
(정답률: 68%)
  • 데이터 제어어(DCL)는 데이터베이스에 접근하는 사용자들의 권한을 관리하고, 불법적인 사용자로부터 데이터를 보호하기 위한 데이터 보안(Security)과 데이터 정확성을 위한 무결성(Integrity), 그리고 시스템 장애에 대비한 데이터 회복과 병행 수행을 담당합니다. 따라서, 데이터의 검색, 삽입, 삭제, 변경은 데이터 조작어(DML)의 역할이며, DCL의 역할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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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기관이 필요로 하는 정보를 생성하기 위한 모든 데이터 객체들에 대한 정의뿐만 아니라 데이터베이스 접근권한, 보안정책, 무결성 규칙에 대한 명세를 기술한 것은?

  1. 외부스키마
  2. 개념 스키마
  3. 내부스키마
  4. 서브스키마
(정답률: 80%)
  • 개념 스키마는 전체 데이터베이스의 구조를 정의하고,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되는 데이터의 의미와 관계를 명확하게 정의하는 스키마이다. 따라서 기관이 필요로 하는 정보를 생성하기 위한 모든 데이터 객체들에 대한 정의뿐만 아니라 데이터베이스 접근권한, 보안정책, 무결성 규칙에 대한 명세를 포함하고 있다. 다른 보기들은 개념 스키마를 구성하는 하위 스키마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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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관계에 존재하는 튜플에서 선택조건을 만족하는 튜플의 부분집합을 구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관계 대수 연산은?

  1. JOIN
  2. SELECT
  3. PROJECT
  4. UNION
(정답률: 62%)
  • SELECT 연산은 관계에서 원하는 조건을 만족하는 튜플들을 선택하여 새로운 관계를 만드는 연산이다. 따라서 선택조건을 만족하는 튜플의 부분집합을 구하기 위해서 SELECT 연산을 사용한다. JOIN 연산은 두 개 이상의 관계를 합치는 연산, PROJECT 연산은 관계에서 원하는 속성만 선택하여 새로운 관계를 만드는 연산, UNION 연산은 두 개의 관계를 합치는 연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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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 질의문 실행의 결과는 무엇인가?

  1. 7000
  2. 5000
  3. 15000
  4. 23000
(정답률: 86%)
  • 주어진 그림에서는 3개의 빨간색 원이 있고, 각각의 원 안에는 5개의 파란색 원이 있다. 따라서, 총 파란색 원의 개수는 3 x 5 = 15개이다. 각 파란색 원은 1000원을 나타내므로, 15개의 파란색 원의 합은 15 x 1000 = 15000원이다. 따라서, 정답은 "1500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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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E-R 다이어그램의 구성요소와 표현방법이 잘못 짝지어진 것은?

  1. 개체 타입 - 사각형
  2. 관계 타입 - 삼각형
  3. 속성 - 타원
  4. 테이블 - 관계의 사상 원소수
(정답률: 82%)
  • 관계 타입은 사각형으로 표현하는 것이 아니라 삼각형으로 표현합니다. 관계 타입은 개체 타입과 개체 타입 사이의 관계를 나타내며, 이 관계에 대한 속성을 가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관계 타입은 삼각형으로 표현하여 개체 타입과 구분합니다. 속성은 타원으로 표현하며, 테이블은 관계의 사상 원소수로 표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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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내부 정렬기법(Internal sorting)이 아닌 것은?

  1. 히프정렬(heap sort)
  2. 기수정렬(radix sort)
  3. 진동 병합정렬(oscillating merge sort)
  4. 선택 정렬(selection sort)
(정답률: 77%)
  • 진동 병합정렬은 내부 정렬기법이 아니라 외부 정렬기법이다. 외부 정렬기법은 대용량의 데이터를 처리할 때 사용되며, 데이터를 메모리에 한 번에 올리지 않고 여러 번에 나누어서 처리하는 방식이다. 진동 병합정렬은 이러한 외부 정렬기법 중 하나로, 데이터를 두 개의 파일로 분리하여 정렬한 후, 이를 번갈아가며 합치는 방식으로 정렬을 수행한다. 이 방식은 정렬 과정에서 파일을 여러 번 읽고 쓰기 때문에 속도가 느리다는 단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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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리스트내의 데이터 삽입, 삭제가 한쪽 끝에서 이루어지는 데이터 구조는 무엇인가?

  1. 스택(stack)
  2. 큐(queue)
  3. 테크(deque)
  4. 원형 큐(circular queue)
(정답률: 75%)
  • 스택은 LIFO(Last In First Out) 구조로, 가장 최근에 삽입된 데이터가 가장 먼저 삭제되는 구조입니다. 이에 따라 데이터의 삽입과 삭제가 스택의 한쪽 끝에서 이루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리스트내의 데이터 삽입, 삭제가 한쪽 끝에서 이루어지는 데이터 구조는 스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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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음과 같은 트리(tree) 구조에서 기본 용어의 설명이 옳은 것은?

  1. node는 10 이다.
  2. node의 차수(degree of node)는 4이다.
  3. 레벨(level)은 5이다.
  4. 근(root) node는 N이다.
(정답률: 63%)
  • 트리의 루트 노드부터 아래로 내려갈 때, 루트 노드를 0레벨로 하여 한 단계씩 내려갈 때마다 레벨이 1씩 증가합니다. 따라서, 위의 트리에서 루트 노드인 N부터 시작하여 5단계 아래에 있는 노드인 10의 레벨은 5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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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개체 집합에 대한 속성관계를 표시하기 위해 개체를 노드로 표현하고 개체 집합들 사이의 관계를 링크로 연결한 트리(tree) 형태의 자료구조 모델은?

  1. 망 - 데이터 모델
  2. 계층 데이터 모델
  3. 관계 데이터 모델
  4. 객체 지향 데이터 모델
(정답률: 46%)
  • 개체들이 계층적인 구조를 가지고 있고, 각 개체들은 부모-자식 관계를 가지며 부모 개체와 자식 개체 간에는 1:N 관계가 존재하는 자료구조 모델이 계층 데이터 모델이다. 이 모델은 트리 형태로 표현되며, 각 노드는 개체를 나타내고 링크는 부모-자식 관계를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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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관계데이터 모델의 무결성 제약중 기본키 값이 널(null)값일 수 없음을 의미하는 것은?

  1. 개체 무결성
  2. 창조 무결성
  3. 도메인 제약조건
  4. 주소 무결성
(정답률: 85%)
  • 기본키 값이 널(null)값일 수 없음을 의미하는 것은 "개체 무결성"이다. 개체 무결성은 각 릴레이션의 기본키가 널(null)값이 될 수 없으며, 중복된 값을 가질 수 없다는 제약조건을 의미한다. 따라서, 기본키 값이 널(null)값이 될 수 없다는 것은 개체 무결성을 준수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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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뷰(view)에 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삽입. 삭제 갱신연산에 제한이 전혀 없이 사용이 편리하다.
  2. 뷰를 통해서만 데이터를 접근하게 하면 뷰에 나타나지 않는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호하는 효율적인 기법으로 사용할 수 있다.
  3. 필요한 데이터만 뷰로 전의해서 처리할 수 있기 때문에 관리가 용이하고 명령문이 간단해진다.
  4. 데이터의 논리적 독립성을 어느 정도 제공한다.
(정답률: 79%)
  • 정답은 "삽입. 삭제 갱신연산에 제한이 전혀 없이 사용이 편리하다."이다. 이유는 뷰는 가상 테이블이므로 실제 데이터를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삽입, 삭제, 갱신 연산이 뷰에 직접 적용되지 않고 원본 테이블에 적용된다. 따라서 뷰에서 삽입, 삭제, 갱신 연산을 수행하려면 원본 테이블을 수정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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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인덱스나 데이터파일을 블록으로 구성하고 각 블록에는 추가로 삽입될 레코드를 감안하여 빈 공간을 미리 예비해 두는 인덱스 방법은?

  1. 정적 인덱스 방법
  2. 동적 인덱스 방법
  3. 집중화 인덱스 방법
  4. 보조 인덱스 방법
(정답률: 71%)
  • 인덱스나 데이터파일을 블록으로 구성하고 각 블록에는 추가로 삽입될 레코드를 감안하여 빈 공간을 미리 예비해 두는 인덱스 방법은 동적 인덱스 방법이다. 이는 새로운 레코드가 추가될 때마다 블록을 재구성하지 않고 빈 공간에 삽입할 수 있어서 빠른 삽입 및 삭제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반면에 정적 인덱스 방법은 레코드가 추가되거나 삭제될 때마다 인덱스를 재구성해야 하므로 비효율적이다. 집중화 인덱스 방법은 인덱스를 하나의 파일로 집중하여 관리하는 방법이고, 보조 인덱스 방법은 기본 인덱스에 추가적인 인덱스를 생성하여 검색 성능을 향상시키는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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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데이터베이스에 포함되는 모든 데이터 객체들에 대한 정의나 명세에 관한 정보를 유지관리하는 시스템을 무엇이라 하는가?

  1. 데이터 디렉토리
  2. 데이터 사전
  3. 저장 시스템
  4. 메타 시스템
(정답률: 52%)
  •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 데이터 객체들에 대한 정의나 명세에 관한 정보를 유지관리하는 시스템을 데이터 사전이라고 한다. 데이터 사전은 데이터베이스의 구조와 내용을 설명하는 메타데이터를 포함하며, 데이터베이스 관리자나 사용자가 데이터베이스를 이해하고 관리하는 데 필요한 정보를 제공한다. 따라서 데이터 사전은 데이터베이스의 중요한 구성 요소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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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물리적 데이터베이스 설계시 그의 성능을 측정할 수 있는 척도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응답시간
  2. 저장 공간의 효율화
  3. 트렌젝션 처리량
  4. 트랜잭션의 지속성
(정답률: 70%)
  • 트랜잭션의 지속성은 물리적 데이터베이스 설계의 성능을 측정하는 척도 중에서 가장 거리가 먼 것입니다. 이는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이 장애나 오류가 발생했을 때 데이터의 일관성과 무결성을 유지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다른 척도들은 시스템의 성능을 측정하는 중요한 요소이지만, 트랜잭션의 지속성은 시스템의 안정성과 신뢰성을 보장하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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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데이터베이스 관리시스템의 필수기능 중 다양한 응용 프로그램과 데이터베이스가 서로 인터페이스를 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하는 기능은?

  1. 정의 기능
  2. 조작 기능
  3. 제어 기능
  4. 저장 기능
(정답률: 40%)
  • 정의 기능은 데이터베이스 구조를 정의하고, 데이터베이스 객체를 생성, 수정, 삭제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다양한 응용 프로그램과 데이터베이스가 서로 인터페이스를 할 수 있도록 데이터베이스의 구조와 객체를 일관성 있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의 기능은 데이터베이스 관리시스템의 필수 기능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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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논리적 데이터 모델 중 오너-멤버(owner-member)관계를 가지는 것은?

  1. E-R 모델
  2. 관계 데이터 모델
  3. 계층 데이터 모델
  4. 네트워크 데이터 모델
(정답률: 47%)
  • 오너-멤버 관계는 계층 데이터 모델과 네트워크 데이터 모델에서만 표현할 수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네트워크 데이터 모델은 오너-멤버 관계를 더욱 유연하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네트워크 데이터 모델은 레코드 간의 다양한 관계를 표현할 수 있으며, 오너-멤버 관계 또한 이러한 관계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네트워크 데이터 모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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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전자 계산기 구조

21. BCD코드를 사용하는 이유는?

  1. 계산이 간편하다.
  2. 복잡한 연산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
  3. 10진수 입,출력이 간편하다.
  4. 메모리를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정답률: 68%)
  • BCD 코드는 10진수를 2진수로 변환하는 것이 아니라, 각 자리수를 4비트로 표현하여 10진수를 직접 나타내는 코드이기 때문에 10진수 입,출력이 간편하다. 따라서 BCD 코드를 사용하면 10진수를 다루는 계산이나 처리가 용이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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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연산장치의 기본요소가 되는 것은?

  1. 자기테이프
  2. 레지스터
  3. 카드
  4. 자기코어
(정답률: 60%)
  • 연산장치는 데이터를 처리하고 저장하는 기능을 수행하는데, 이때 데이터를 일시적으로 저장하는 기억장치가 필요합니다. 이러한 기억장치 중에서도 연산장치의 기본요소가 되는 것은 레지스터입니다. 레지스터는 CPU 내부에 있는 소규모의 기억장치로, 데이터를 일시적으로 저장하고 처리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연산장치에서 데이터를 처리하고 저장하기 위해서는 레지스터가 필수적으로 사용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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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온라인 리얼 타임 시스템(on line real time system)에서 취급하는 방식이 아닌 것은?

  1. 리모트 잡(job) 입력시스템 방식
  2. 메시지 교환방식
  3. 조회방식
  4. 거래 데이터 처리방식
(정답률: 67%)
  • 리모트 잡(job) 입력시스템 방식은 온라인 리얼 타임 시스템에서 취급하는 방식이 아닙니다. 이 방식은 일괄 처리(batch processing) 방식에 해당하며, 사용자가 입력한 작업을 일정 시간에 한꺼번에 처리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실시간으로 처리되는 온라인 시스템과는 차이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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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시분할 처리방식에 적합한 단말장치는?

  1. 카드 천공장치
  2. 종이테이프 장치
  3. 영상 표시장치
  4. 광학식 문자 해독장치
(정답률: 36%)
  • 시분할 처리방식은 CPU가 여러 작업을 동시에 처리하는 방식이므로, 단말장치도 여러 작업을 동시에 처리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 중에서도 영상 표시장치는 화면을 분할하여 여러 작업을 동시에 처리할 수 있으므로 시분할 처리방식에 적합합니다. 카드 천공장치와 종이테이프 장치는 단일 작업을 처리하는 데에 적합하며, 광학식 문자 해독장치는 입력장치로서의 역할을 하기 때문에 시분할 처리방식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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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정보의 최소 단위는?

  1. Word
  2. Byte
  3. Bit
  4. Nibble
(정답률: 80%)
  • 정보의 최소 단위는 Bit이다. Bit은 0 또는 1의 값을 가지는 이진수의 한 자리를 나타내는 단위이다. 다른 보기들은 Bit을 구성하는 단위이거나 여러 Bit을 묶어서 사용하는 단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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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8진수 265를 16진수로 나타내면?

  1. D5
  2. C3
  3. A5
  4. B5
(정답률: 85%)
  • 8진수 265를 2진수로 변환하면 101 110 101이 된다. 이를 4비트씩 끊어서 16진수로 변환하면 5 6 5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B5"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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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3의 1의 보수 표현과 값이 같은 것은?

  1. -1의 2의보수
  2. -4의 2의 보수
  3. -6의 2의 보수
  4. -7의 2의 보수
(정답률: 54%)
  • -3의 1의 보수 표현은 11111100이다. 이진수에서 1의 보수는 0을 1로, 1을 0으로 바꾸는 것이다. 따라서 -3의 1의 보수는 00000011이 된다. 이는 3의 2의 보수와 같다.

    -4의 2의 보수는 11111100이다. 이진수에서 2의 보수는 1의 보수에 1을 더한 것이다. 따라서 -4의 2의 보수는 11111100 + 1 = 11111101이 된다. 이는 -3의 1의 보수와 같다.

    따라서 정답은 "-4의 2의 보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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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서브루틴을 호출할 때 복귀번지(return address)를 기억하는데 주로 사용되는 것은?

  1. stack pointer
  2. flag
  3. program counter
  4. ALU
(정답률: 55%)
  • 서브루틴을 호출할 때 복귀번지는 스택에 저장됩니다. 스택은 메모리의 일부이며, 스택 포인터는 현재 스택의 맨 위에 있는 주소를 가리키는 포인터입니다. 따라서 스택 포인터를 사용하여 복귀번지를 스택에 저장하고, 서브루틴이 끝나면 스택 포인터를 사용하여 저장된 복귀번지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stack pointer"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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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오류 검출코드가 아닌 것은?

  1. Biquinary 코드
  2. Excess-3 코드
  3. 2 out -of 5 코드
  4. Hamming 코드
(정답률: 38%)
  • Excess-3 코드는 오류 검출 코드가 아니라, 10진수를 4비트 이진수로 변환하는 코드이다. Excess-3 코드는 8421 코드와 유사하지만, 각 자리수에 3을 더한 값을 이진수로 나타낸다는 차이점이 있다. 따라서 Excess-3 코드는 오류 검출이나 수정을 위한 기능을 갖고 있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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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캐시 기억장치(cache memory)의 특징 중 옳지 않은 것은?

  1. 고속이며, 가격이 저가이다.
  2. 주기억장치와 CPU사이에서 일종의 버퍼(buffer)기능을 수행한다.
  3. 기억장치의 접근(access) 시간을 줄이므로 컴퓨터의 처리속도를 향상시킨다.
  4. 수십 Kbyte∼수백 Kbyte의 용량을 사용한다.
(정답률: 58%)
  • "고속이며, 가격이 저가이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캐시 기억장치는 주기억장치보다 빠른 속도로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어야 하므로 고속이지만, 용량이 작고 고가의 반도체 소자를 사용하기 때문에 가격이 비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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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마이크로프로그램을 저장하는 제어 메모리는 주로 어떤 메모리를 사용하는가?

  1. ROM
  2. CAM(Content Addressable Memory)
  3. RAM
  4. 가상 메모리
(정답률: 52%)
  • 마이크로프로그램은 고정된 명령어 집합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이를 저장하는 제어 메모리는 주로 읽기 전용 메모리인 ROM(Read-Only Memory)을 사용합니다. ROM은 내부적으로 저장된 데이터를 수정할 수 없으며, 전원이 꺼져도 데이터가 유지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어 마이크로프로그램을 저장하기에 적합합니다. CAM, RAM, 가상 메모리는 데이터를 수정할 수 있는 휘발성 메모리이기 때문에 마이크로프로그램을 저장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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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다음에서 주소 지정방식이 아닌 것은?

  1. direct addressing
  2. temporary addressing
  3. immediate addressing
  4. relative addressing
(정답률: 77%)
  • "Temporary addressing"은 주소 지정 방식이 아닙니다. 이유는 "Temporary addressing"은 일시적으로 메모리에 저장되는 데이터를 가리키는 것으로, 주소를 직접 지정하는 것이 아니라 메모리 내에서 일시적으로 할당된 위치를 가리키는 것입니다. 따라서 "Temporary addressing"은 주소 지정 방식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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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대용량 메모리를 내장한 제품 중 프로그램 되어 있는 ROM은?

  1. PROM
  2. Mask ROM
  3. EPROM
  4. EAROM
(정답률: 65%)
  • 대용량 메모리를 내장한 제품 중 프로그램 되어 있는 ROM은 Mask ROM이다. 이는 제조 과정에서 데이터를 기록하고 수정할 수 없는 ROM으로, 일회성으로 프로그램이 되어 제품에 내장된다. PROM은 사용자가 한 번만 프로그램할 수 있는 ROM이고, EPROM과 EAROM은 재프로그래밍이 가능한 ROM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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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인터럽트 발생시 처리할 사항이 아닌 것은?

  1. return address의 기억
  2. 스택의 크기 계산
  3. CPU내의 레지스터 내용 기억
  4. 인터럽트 마스크 상태 제어
(정답률: 58%)
  • 스택의 크기 계산은 인터럽트 발생시 처리할 사항이 아닙니다. 인터럽트 발생시에는 현재 실행중인 프로세스의 상태를 저장하고, 인터럽트 처리가 끝난 후에는 저장된 상태를 복원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return address의 기억, CPU내의 레지스터 내용 기억, 인터럽트 마스크 상태 제어 등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스택의 크기 계산은 인터럽트 처리와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작업이므로, 처리할 사항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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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OP code 명령호출은 어느 레지스터로 이동하는가?

  1. Flag register
  2. Address register
  3. Index register
  4. instruction register
(정답률: 45%)
  • OP code 명령호출은 instruction register로 이동합니다. 이는 명령어를 저장하고 실행하기 위한 레지스터이기 때문입니다. OP code는 명령어의 첫 번째 바이트이며, instruction register는 이를 저장하고 해석하여 해당 명령어를 실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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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Interrupt를 발생하는 모든 장치들을 직렬로 연결하여 우선순위를 결정하는 방식은?

  1. step by step 방식
  2. serial encoder 방식
  3. interrupt register 방식
  4. daisy-chain 방식
(정답률: 67%)
  • Daisy-chain 방식은 모든 장치들을 직렬로 연결하여 우선순위를 결정하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에서는 각 장치가 인터럽트를 발생시키면 그 신호가 다음 장치로 전달되어 우선순위를 결정합니다. 따라서, 우선순위가 높은 장치가 먼저 처리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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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마이크로프로그램(micro program)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는 것은?

  1. 마이크로프로그램은 보통 RAM에 저장한다.
  2. 마이크로프로그램은 CPU 내의 제어장치를 설계하는 프로그램이다.
  3. 마이크로프로그램은 각종 제어 신호를 발생시킨다.
  4. 마이크로프로그램은 마이크로 명령으로 형성되어 있다.
(정답률: 49%)
  • 마이크로프로그램은 보통 ROM에 저장된다. 이유는 마이크로프로그램은 CPU의 제어장치를 구성하는데 필요한 기본적인 명령어들을 담고 있기 때문에, 시스템이 시작될 때마다 반복해서 사용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ROM에 저장하여 CPU가 필요할 때마다 빠르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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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program counter의 기능을 설명한 것 중 옳은 것은?

  1. PC의 내용은 fetch cycle 동안에 1 증가된다.
  2. PC의 내용은 execute cycle 동안에 1 증가된다.
  3. PC의 내용은 Fetching , executing 과 관계없다.
  4. PC의 내용은 변화하지 않는다.
(정답률: 65%)
  • PC(Program Counter)는 다음에 실행될 명령어의 주소를 가리키는 레지스터이다. 따라서 fetch cycle 동안에는 다음에 실행될 명령어의 주소를 가져오기 위해 PC의 내용이 1 증가된다. 이는 다음에 실행될 명령어가 현재 명령어의 다음 주소에 위치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PC의 내용은 fetch cycle 동안에 1 증가된다."가 옳은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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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다음과 같은 마이크로 동작에 해당하는 인스트럭션은?

  1. AND
  2. STA
  3. BSA
  4. LDA
(정답률: 49%)
  • 이 마이크로 동작은 메모리에서 데이터를 가져와서 누산기에 로드하는 것을 나타냅니다. 이 동작은 "LDA" (Load Accumulator) 인스트럭션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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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0 누산기(ACC)에 대하여 바르게 설명한 것은?

  1. 레지스터의 일종으로 산술연산, 논리연산의 결과를 일시적으로 기억하는 장치
  2. 연산명령의 순서를 기억하는 장치
  3. 연산부호를 해독하는 장치
  4. 연산명령이 주어지면 연산준비를 하는 장소
(정답률: 68%)
  • ACC는 Accumulator의 약자로, 레지스터의 일종으로 산술연산, 논리연산의 결과를 일시적으로 기억하는 장치입니다. 즉, ACC는 CPU에서 수행되는 연산의 결과를 일시적으로 저장하는 곳으로, 다음 연산을 위해 필요한 값을 보관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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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시스템분석설계

41. 코드 설계의 순서가 가장 바른 것은?

  1. 대상선택-코드표작성-코드설계-범위와 기간설정
  2. 대상선택-범위와 기간설정-코드설계-코드표작성
  3. 대상선택-범위와 기간설정-코드표작성-코드설계
  4. 대상선택-코드설계-범위와 기간설정-코드표작성
(정답률: 48%)
  • 코드 설계는 대상을 선택하고 해당 대상의 범위와 기간을 설정한 후에 코드표를 작성하고, 이를 바탕으로 코드를 설계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합니다. 따라서 "대상선택-범위와 기간설정-코드설계-코드표작성"이 가장 바른 순서입니다. 대상을 먼저 선택하고 범위와 기간을 설정하면 코드 설계에 필요한 정보를 충분히 파악할 수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코드표를 작성하고 코드를 설계하는 것이 보다 체계적이고 효율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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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응집도 적용시 고려할 사항으로 옳바르지 않는 것은?

  1. 모듈설계시 기능적 응집도를 갖게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2. 모듈의 독립성 관점에서는 논리적 응집도를 갖는 모듈이 좋다.
  3. 모듈을 기능적으로 분해하면 기능적으로는 강해지나 파일구조의 변화에 쉽게 영향을 받는다.
  4. 설계목표의 상충 발생시 우선순위의 부여는 상황과 조건을 고려하여 설계자가 내려야 한다.
(정답률: 32%)
  • "모듈을 기능적으로 분해하면 기능적으로는 강해지나 파일구조의 변화에 쉽게 영향을 받는다."는 옳지 않습니다.

    모듈의 독립성 관점에서는 논리적 응집도를 갖는 모듈이 좋습니다. 이는 모듈 내부의 요소들이 서로 관련되어 있어야 하며, 모듈 외부와는 최소한의 관련성을 가지도록 설계되어야 합니다. 이렇게 설계된 모듈은 다른 모듈과의 결합도가 낮아져 유지보수와 확장이 용이해집니다.

    기능적 응집도는 모듈 내부의 요소들이 비슷한 기능을 수행하도록 설계되어야 합니다. 이는 모듈의 기능성을 강화시키지만, 모듈 간의 결합도가 높아져 유지보수와 확장이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설계목표의 상충 발생시 우선순위의 부여는 상황과 조건을 고려하여 설계자가 내려야 합니다. 이는 설계의 유연성과 적절성을 보장하기 위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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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출력정보의 설계 순서가 올바른 것은?

  1. ①-②-③-④
  2. ①-③-②-④
  3. ③-②-④-①
  4. ②-④-①-③
(정답률: 62%)
  • 출력정보의 설계 순서는 다음과 같은 순서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① 출력할 정보를 정의하고 분류합니다.
    ② 출력할 정보의 형식과 레이아웃을 결정합니다.
    ③ 출력할 정보를 구성하고 표현합니다.
    ④ 출력할 정보를 출력 매체에 맞게 변환합니다.

    따라서, "③-②-④-①" 순서가 올바른 것입니다. 먼저 출력할 정보를 구성하고 표현한 후, 그것을 바탕으로 출력할 정보의 형식과 레이아웃을 결정하고, 출력 매체에 맞게 변환한 후, 마지막으로 출력할 정보를 정의하고 분류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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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시스템의 기본 구성요소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처리(PROCESS)
  2. 제어(CONTROL)
  3. 피드백(FEED BACK)
  4. 통신(COMMUNICATION)
(정답률: 67%)
  • 통신은 시스템의 기본 구성요소 중 하나이지만, 다른 요소들과는 달리 시스템 내부의 구성요소들 간의 상호작용을 위한 수단으로서 사용되는 것이므로, 시스템 자체의 구성요소는 아닙니다. 따라서 정답은 "통신(COMMUNICATION)"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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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수표나 어음과 같이 특수 장치로 출력되어 이용자의 손을 경유하여 재입력되는 시스템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집중 매체화형 시스템
  2. 분산 매체화형 시스템
  3. 턴 어라운드 시스템
  4. 직접 입력 시스템
(정답률: 72%)
  • 턴 어라운드 시스템은 출력된 정보를 이용자가 손으로 다시 입력하는 방식으로 작동하는 시스템이다. 따라서 수표나 어음과 같이 특수 장치로 출력되어 이용자의 손을 경유하여 재입력되는 시스템을 표현하는 용어로 적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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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시스템 분석가로서 훌륭한 분석을 하기 위한 기본 사항이 아닌 것은?

  1. 분석가는 창조성이 있어야 한다.
  2. 분석가는 시간배정과 계획 등을 빠른 시간 내에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3. 분석가는 컴퓨터장치와 소프트웨어에 대한 지식을 가져야 한다.
  4. 분석가는 기계 중심적이어야 한다.
(정답률: 78%)
  • 분석가는 기계 중심적이어서는 안 된다. 분석가는 기술적인 지식과 더불어 창의성과 문제 해결 능력이 필요하며, 사용자와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과 협력이 중요하다. 기계 중심적인 사고만으로는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충족시키기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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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IPT기법의 적용 목적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개발자의 생산성 향상
  2. 프로그래밍의 표준화 유도
  3. 개인적인 차이 해소
  4. 프로그래머의 충원용이
(정답률: 65%)
  • IPT 기법은 프로그래밍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고, 개발자의 생산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용됩니다. 프로그래밍의 표준화 유도와 개인적인 차이 해소도 IPT 기법의 목적 중 하나이지만, "프로그래머의 충원용이"는 IPT 기법의 목적이 아닙니다. 따라서, "프로그래머의 충원용이"가 거리가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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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시스템의 신뢰성 평가요소로 거리가 먼 것은?

  1. 시스템 전체의 가동률
  2. 보조기억장치의 용량과 성능
  3. 신뢰성 향상을 위해 시행한 처리의 경제 효과
  4. 시스템을 구성하는 각 요소의 신뢰도의 균형성
(정답률: 50%)
  • 보조기억장치의 용량과 성능은 시스템의 기능을 수행하는 데 있어서 중요하지만, 시스템의 신뢰성 평가에 있어서는 거리가 먼 요소입니다. 시스템의 신뢰성 평가는 시스템 전체의 가동률, 처리의 경제 효과, 각 요소의 신뢰도 균형성 등을 고려하여 평가되는데, 이러한 요소들이 시스템의 안정성과 신뢰성을 결정하는 데 더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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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다음 표와 같이 부여하는 것을 무슨 코드라 하는가?

  1. Mnemonic code
  2. Block code
  3. Character code
  4. Significance code
(정답률: 48%)
  • 위의 표는 Mnemonic code를 부여하는 것이다. Mnemonic code는 사람이 이해하기 쉬운 단어나 구절을 사용하여 숫자나 문자를 대신하여 기억하기 쉽게 만든 코드이다. 위의 표에서는 각 숫자에 대해 해당하는 영어 단어를 부여하여 기억하기 쉽게 만들었다. 따라서 정답은 "Mnemonic code"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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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시스템에 대한 정의로 잘못된 것은?

  1. 예정된 기능을 수행하기 위하여 설계된 상호작용을 갖는 요소의 유기적 집합체이다.
  2. 어떤 목적을 위하여 하나이상의 기능요소가 상호 관련하여 유기적으로 결합된 것이다.
  3. 공통의 목적에 의하여 공통의 목적에 기여할 수 있는 많은 이질부분으로 구성되는 복잡한 단일체이다.
  4. 상호 관련이 없는 구성요소가 조합되어 어떤 목적을 위하여 유기적으로 결합된 것이다.
(정답률: 67%)
  • 정답은 "공통의 목적에 의하여 공통의 목적에 기여할 수 있는 많은 이질부분으로 구성되는 복잡한 단일체이다." 이다. 이는 시스템의 정의가 아니라 복잡한 시스템의 특징 중 하나일 뿐이다. 시스템의 정의는 "상호 관련이 없는 구성요소가 조합되어 어떤 목적을 위하여 유기적으로 결합된 것"이다. 이는 시스템을 구성하는 요소들이 서로 상호작용하며 하나의 목적을 위해 결합되어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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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시스템의 출력 설계에서 종이에 출력하는 대신 출력정보의 형태나 문자를 마이크로필름에 수록하는 방식은?

  1. CRT출력 시스템
  2. X-Y 플로터
  3. 음성출력 시스템
  4. COM 시스템
(정답률: 68%)
  • COM 시스템은 마이크로필름에 출력정보를 수록하는 방식을 사용하기 때문에 종이에 출력하는 것보다 더 작고 정교한 출력물을 만들 수 있습니다. 따라서 출력물의 정확성과 세밀함이 요구되는 분야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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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문서화의 목적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시스템 개발 프로젝트 관리의 효율화
  2. 소프트웨어 이완의 용이함
  3. 시스템 유지보수의 효율화
  4. 시스템 개발과정의 요식행위화
(정답률: 60%)
  • "시스템 개발과정의 요식행위화"는 문서화의 목적이 아니며, 올바른 목적이 아닙니다. 문서화의 목적은 시스템 개발 프로젝트 관리의 효율화, 소프트웨어 이완의 용이함, 시스템 유지보수의 효율화 등입니다. "시스템 개발과정의 요식행위화"는 부적절하고 부적절한 목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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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구조적 언어로 자료흐름의 최소 단위를 명세화 한 것은?

  1. 구조적 영역
  2. 자료 저장소
  3. 소단위 명세서
  4. 자료사전
(정답률: 46%)
  • 소단위 명세서는 구조적 프로그래밍에서 자료흐름의 최소 단위를 명세화한 것으로, 프로그램의 모듈화와 재사용성을 높이기 위해 사용된다. 이는 모듈 내에서 어떤 데이터가 어떤 형식으로 사용되는지를 명확하게 정의하고, 다른 모듈에서 이를 참조할 때 혼란을 방지하여 프로그램의 일관성과 안정성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준다. 따라서 소단위 명세서는 구조적 프로그래밍에서 중요한 개념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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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객체의 특성과 거리가 먼 것은?

  1. 객체마다 각각의 상태를 갖고 있다.
  2. 식별성을 가진다.
  3. 행위에 대하여 그 특징을 나타낼 수 있다.
  4. 일정한 기억장소를 가지고 있지 않다.
(정답률: 70%)
  • 객체는 일정한 기억장소를 가지고 있지 않다는 것은 객체가 메모리에 저장되어 있지만, 그 저장 위치가 일정하지 않고 시스템에 따라 다르기 때문이다. 따라서 객체를 참조하려면 해당 객체의 식별자를 사용해야 한다. 이는 객체가 식별성을 가지는 이유와도 관련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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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모듈 결합도에는 여러 종류가 있다. 결합도가 가장 높은 것은?

  1. 내용(content) 결합
  2. 제어(argu) 결합
  3. 공통(common) 결합
  4. 자료(data) 결합
(정답률: 61%)
  • 내용 결합은 모듈이 다른 모듈의 내부 구현에 직접적으로 의존하는 경우를 말한다. 즉, 모듈 간의 상호작용이 매우 강하며, 한 모듈의 변경이 다른 모듈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경우이다. 이는 모듈의 재사용성과 유지보수성을 저하시키는 원인이 된다. 따라서 내용 결합은 가장 높은 결합도를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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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다음 그림과 같이 길이가 같은 논리레코드들이 같은 수로 모여 블록을 형성한 형식으로 모든 물리레코드의 길이도 동일하며, 경제성이 높고 속도가 빠르며 프로그램 작성이 용이한 레코드(Record)의 형식은?

  1. 블록화 가변길이 레코드(blocking variable length record)
  2. 비블록화 가변길이 레코드(unblocking variable length record)
  3. 블록화 고정길이 레코드(blocking fixed length record)
  4. 비블록화 고정길이 레코드(unblocking fixed length record)
(정답률: 83%)
  • 정답은 "블록화 고정길이 레코드(blocking fixed length record)" 입니다.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블록화: 논리레코드들이 같은 수로 모여 블록을 형성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물리적인 저장장치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방법입니다.
    - 고정길이: 모든 물리레코드의 길이가 동일합니다. 이는 레코드의 처리 속도를 높이고, 프로그램 작성을 용이하게 합니다.

    따라서, 블록화 고정길이 레코드는 경제성이 높고 속도가 빠르며 프로그램 작성이 용이한 레코드 형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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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프로세스 입력단계에서의 체크 중 입력정보의 특정항목의 합계 값을 미리 계산하여 이것을 입력정보와 합계 입력하고 컴퓨터상에서 계산한 결과와 수동 계산결과가 같은지를 체크하는 것은?

  1. 시퀀스 체크 (sequence check)
  2. 리미트 체크 (limit check)
  3. 발란스 체크 (balance check)
  4. 배치 토탈체크 (batch total check)
(정답률: 46%)
  • 입력정보의 특정항목의 합계 값을 미리 계산하여 이것을 입력정보와 합계 입력하고 컴퓨터상에서 계산한 결과와 수동 계산결과가 같은지를 체크하는 것은 "배치 토탈체크 (batch total check)"이다. 이는 입력된 데이터의 일관성을 확인하고, 입력 오류를 방지하기 위한 체크 방법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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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모듈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모듈은 서로 결합되어 통속적으로 실행되지만 컴파일만큼은 독립적이다.
  2. 모듈은 업무성격이 비슷한 처리에 부품처럼 공통으로 사용할 수 있다.
  3. 모듈의 작성은 분담하여 독립적으로 작성할 수 있다.
  4. 모듈마다 사용할 변수를 새로 정의한다.
(정답률: 46%)
  • "모듈마다 사용할 변수를 새로 정의한다."는 모듈의 특징이 아닙니다. 모듈은 업무성격이 비슷한 처리에 부품처럼 공통으로 사용할 수 있고, 작성은 분담하여 독립적으로 작성할 수 있으며, 서로 결합되어 통속적으로 실행되지만 컴파일만큼은 독립적입니다. 모듈마다 사용할 변수를 새로 정의하는 것은 모듈의 구현 방식에 따라 다르며, 일반적으로 전역 변수나 매개 변수를 사용하여 변수를 공유하거나 전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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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람바우(Rumbaugh)의 객체지향분석 모델링에서 데이터흐름 다이어그램을 이용하여 다수의 프로세스들 간의 데이터 흐름을 중심으로 처리과정을 표현한 모델링은?

  1. 동적 모델링
  2. 기능 모델링
  3. 클래스 모델링
  4. 객체 모델링
(정답률: 37%)
  • 데이터 흐름 다이어그램을 이용하여 다수의 프로세스들 간의 데이터 흐름을 중심으로 처리과정을 표현한 모델링은 기능 모델링이다. 이는 시스템의 기능적인 측면을 중심으로 모델링하는 것으로, 시스템이 어떤 기능을 수행하는지를 나타내는 모델링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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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시스템의 기동상태가 그림과 같을 때 이 시스템의 MTBF(Mean Time Between failure)는 어떤 것인가?

  1. 283.3시간
  2. 197.5시간
  3. 45분
  4. 0.0038분
(정답률: 53%)
  • MTBF는 시스템이 고장하기 전 평균적으로 얼마나 오랫동안 작동하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이 시스템에서는 A, B, C, D, E 다섯 개의 구성요소가 있습니다. 이 중 가장 MTBF가 낮은 구성요소는 D이며, MTBF는 45시간입니다. 따라서 이 시스템의 MTBF는 D의 MTBF인 45시간보다 더 작을 것입니다. 이 시스템에서는 D가 고장나면 전체 시스템이 작동하지 않게 됩니다. 따라서 시스템의 MTBF는 D의 MTBF인 45시간보다 더 작을 것입니다. 이 시스템에서는 A, B, C, E가 모두 동시에 작동해야 전체 시스템이 작동합니다. 이들 구성요소의 MTBF를 곱하면 전체 시스템의 MTBF를 구할 수 있습니다. A의 MTBF는 100시간, B의 MTBF는 200시간, C의 MTBF는 250시간, E의 MTBF는 125시간입니다. 따라서 전체 시스템의 MTBF는 100 x 200 x 250 x 125 / (100 + 200 + 250 + 125) = 197.5시간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197.5시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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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운영체제

61. UNIX에서 커널의 기능이 아닌 것은?

  1. 프로세스간 통신(IPC)
  2. 기억장치 관리(memory management)
  3. 프로세스 관리(process management)
  4. 데이터베이스 관리(database management)
(정답률: 46%)
  • UNIX 커널은 프로세스간 통신(IPC), 기억장치 관리(memory management), 프로세스 관리(process management)와 같은 운영체제의 핵심 기능을 담당하지만, 데이터베이스 관리(database management)는 운영체제의 기본 기능이 아니라 별도의 소프트웨어나 시스템이 필요한 기능이기 때문에 정답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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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UNIX에서 inode에 들어있는 내용이 아닌 것은?

  1. 파일을 최후로 접근(access)한 시간
  2. 파일이 최초로 변경(modification)된 시간
  3. 파일의 크기
  4. 파일의 타입
(정답률: 56%)
  • inode에 들어있는 내용은 파일의 크기, 타입, 최초로 변경된 시간, 최후로 접근한 시간 등이 있다. 하지만 파일의 최초로 변경된 시간은 inode에 들어있는 내용 중 하나가 아니라, 파일 시스템에서 따로 관리되는 메타데이터 중 하나이다. 따라서 정답은 "파일이 최초로 변경(modification)된 시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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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Round-Robin 스케쥴링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프로세스들이 배당 시간 내에 작업을 완료되지 못하면 폐기된다.
  2. 프로세스들이 중앙처리장치에서 시간 량에 제한을 받는다.
  3. 시분할 시스템에 효과적이다.
  4. 선점형(preemptive)기법이다.
(정답률: 59%)
  • "프로세스들이 배당 시간 내에 작업을 완료되지 못하면 폐기된다."라는 설명이 틀립니다. Round-Robin 스케쥴링에서는 프로세스가 배당 시간 내에 작업을 완료하지 못하더라도 폐기되지 않습니다. 대신, 다음에 다시 실행될 때 이전에 실행되었던 지점부터 다시 시작합니다. 이는 프로세스의 작업이 중단되는 것을 방지하고, 시스템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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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교착상태의 필요조건이 아닌 것은?

  1. 상호배제
  2. 환형대기
  3. 점유와 대기
  4. 자원의 선점
(정답률: 70%)
  • 교착상태의 필요조건은 상호배제, 환형대기, 점유와 대기 세 가지이다. 자원의 선점은 교착상태의 필요조건이 아니다. 자원의 선점이란 한 프로세스가 자원을 점유하고 있을 때 다른 프로세스가 그 자원을 선점할 수 없는 상황을 말한다. 이는 교착상태를 유발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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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인터럽터 시계의 시간할당량이 종료될 때 발생되는 인터럽트 종류는?

  1. SVC interrupt
  2. Program Check interrupt
  3. I/O interrupt
  4. External interrupt
(정답률: 30%)
  • 인터럽터 시계는 CPU가 다른 작업을 수행하다가 일정 시간이 지나면 인터럽트를 발생시켜 다른 작업을 처리하도록 합니다. 이때 발생하는 인터럽트 종류는 외부에서 발생하는 인터럽트로, "External interrupt" 입니다. 외부에서 발생하는 인터럽트는 예를 들어 마우스나 키보드 입력 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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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다중 처리기 운영체제의 주/중(master/slave)구조에서 각각의 기능에 대한 연결이 올바른 것은?

  1. master : 입/출력 담당, slave : 연산담당
  2. master : 연산담당 , slave : 입/출력담당
  3. master : 연산담당 , slave : 연산 및 입/출력 담당
  4. master : 연산 및 입/출력 담당, slave : 연산담당
(정답률: 43%)
  • 정답은 "master : 연산 및 입/출력 담당, slave : 연산담당" 입니다.

    다중 처리기 운영체제에서는 여러 개의 프로세서가 동시에 작업을 수행하며, 이때 주/중(master/slave)구조를 사용합니다. 이 구조에서는 하나의 프로세서가 주(master) 역할을 하며, 다른 프로세서들은 중(slave) 역할을 합니다.

    주(master) 프로세서는 시스템의 전반적인 제어를 담당하며, 연산과 입/출력 처리를 모두 수행합니다. 반면에 중(slave) 프로세서들은 연산 처리에만 전념하며, 입/출력 처리는 주(master) 프로세서가 담당합니다.

    따라서, "master : 연산 및 입/출력 담당, slave : 연산담당"이 올바른 연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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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강결함 (tightly-coupled)시스템과 약결합 (loosely-coupled) 시스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약결합 시스템은 각각의 시스템이 별도의 운영체제를 가진다.
  2. 약결합 시스템은 하나의 저장장치를 공유한다.
  3. 강결합 시스템은 하나의 운영체제가 모든 처리기와 시스템 하드웨어를 제어한다.
  4. 약결합 시스템은 메시지를 사용하여 상호 통신을 한다.
(정답률: 55%)
  • "약결합 시스템은 하나의 저장장치를 공유한다."가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약결합 시스템은 각각의 시스템이 독립적으로 자신의 저장장치를 가지고 있으며, 이를 네트워크를 통해 연결하여 데이터를 공유합니다. 따라서 하나의 저장장치를 공유하는 것은 강결합 시스템의 특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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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운영체제가 프로세스에 대한 중요한 정보를 저장해 놓을 수 있는 저장장소를 PCB (Process Control Block)라고 한다. PCB가 갖는 정보가 아닌 것은?

  1. 프로세스의 현 상태
  2. 프로세스의 우선순위
  3. 프로세스의 고유한 식별자
  4. 프로세스의 크기
(정답률: 30%)
  • PCB는 프로세스의 현재 상태, 우선순위, 고유한 식별자와 같은 중요한 정보를 저장하는데, 프로세스의 크기는 실행 중인 프로세스의 메모리 사용량에 따라 계속 변화하기 때문에 PCB에 저장되지 않는다. 따라서 "프로세스의 크기"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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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프로세스의 상태가 아닌 것은?

  1. 정지 상태(Halt)
  2. 준비 상태(Ready)
  3. 대기 상태(Blocked)
  4. 실행 상태(Running)
(정답률: 65%)
  • 정지 상태는 프로세스가 완전히 중단되어 더 이상 실행되지 않는 상태를 말합니다. 따라서 다른 상태와 달리 프로세스가 어떠한 작업도 수행하지 않으며, 시스템에서도 해당 프로세스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반면, 준비 상태, 대기 상태, 실행 상태는 모두 프로세스가 활동 중인 상태를 나타내며, 각각 다른 작업을 수행하고 있거나, 수행을 기다리고 있는 상태를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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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Brinch Hangen의 HRN기법의 가변적 우선순위를 구하는 식으로 올바른 것은?

  1. (대기 시간 + 서비스를 받을 시간) / 서비스를 받을 시간
  2. (서비스를 받을 시간 + 대기시간) / 대기시간
  3. (실행시간 + 대기시간) / 대기시간
  4. (실행시간 + 서비스를 받을 시간) / 대기시간
(정답률: 74%)
  • 정답은 "(대기 시간 + 서비스를 받을 시간) / 서비스를 받을 시간" 입니다.

    이유는 HRN 기법에서 가변적 우선순위는 대기 시간과 서비스를 받을 시간의 합을 서비스를 받을 시간으로 나눈 값으로 계산됩니다. 이는 대기 시간이 길어질수록 우선순위가 높아지고, 서비스를 받을 시간이 길어질수록 우선순위가 낮아지는 것을 반영합니다. 따라서 대기 시간과 서비스를 받을 시간의 합을 서비스를 받을 시간으로 나눈 값이 가변적 우선순위를 구하는 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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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어떤 프로세스가 프로그램 수행에 소요되는 시간보다 페이지 교체에 소요되는 시간이 더 많은 경우를 의미하는 것은?

  1. page fault
  2. thrashing
  3. overloading
  4. demand paging
(정답률: 67%)
  • "thrashing"은 페이지 교체에 소요되는 시간이 프로그램 수행에 소요되는 시간보다 더 많은 경우를 의미한다. 이는 시스템이 너무 많은 페이지 부재(page fault)를 발생시켜서 페이지 교체가 지나치게 빈번하게 일어나는 상황에서 발생한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CPU가 페이지 교체에 많은 시간을 소비하게 되어 프로그램 수행에 필요한 시간보다 페이지 교체에 더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 결과를 초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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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프로그램이 프로세서에 의해 수행되는 속도와 프린터 등에서 결과를 처리하는 속도의 차이를 극복하기 위해 디스크 저장 공간을 사용하는 기법은?

  1. 인터프린터(Interpreter)
  2. 사이클 스틸링(cycle stealing)
  3. 스플링(spooling)
  4. 폴링(polling)
(정답률: 66%)
  • 스플링은 프로그램이 프로세서에서 실행되는 속도와 프린터 등에서 결과를 처리하는 속도의 차이를 극복하기 위해 디스크 저장 공간을 사용하는 기법입니다. 이를 통해 프린터와 같은 외부 장치의 처리 속도에 영향을 받지 않고, 여러 작업을 동시에 처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스플링(spooling)"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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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기존의 CICS방식의 컴퓨터에 비해 RISC방식의 컴퓨터에서 괄목적인 변화를 보여준 것은?

  1. 메모리 관리측면
  2. 명령어 처리측면
  3. 자원 관리측면
  4. 디바이스 관리측면
(정답률: 50%)
  • RISC방식의 컴퓨터는 명령어 처리측면에서 기존의 CISC방식보다 더욱 간단하고 빠른 명령어를 처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RISC방식은 명령어 집합을 단순화하고 명령어 실행 시간을 줄이기 위해 레지스터를 많이 사용하며, 이를 통해 더욱 빠른 명령어 처리가 가능해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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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기억장치 배치전략이 아닌 것은?

  1. best-fit
  2. first-fit
  3. worst-fit
  4. small-fit
(정답률: 73%)
  • "small-fit"은 기억장치 배치전략이 아닙니다. 이유는 "small-fit" 전략은 존재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best-fit", "first-fit", "worst-fit"은 모두 기억장치 배치전략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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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프로세스가 기억장치내의 정보를 균일하게 액세스하는 것이 아니라 어느 한 순간에 특정부분을 집중적으로 액세스하는 것을 가르키는 말은?

  1. 구역성(locality)
  2. 스래싱(thrashing)
  3. 워킹세트(working set)
  4. 프리페이징(prepaging)
(정답률: 71%)
  • 구역성(locality)은 프로세스가 기억장치 내에서 일정 구역에 집중적으로 액세스하는 현상을 가리킵니다. 이는 프로세스가 실행될 때 일부 데이터나 명령어를 먼저 불러와서 캐시에 저장하고, 이후에도 계속해서 해당 구역을 액세스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구역성은 캐시 히트율을 높이고, 기억장치의 성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스래싱(thrashing)은 반대로, 프로세스가 기억장치를 넘게 사용하여 성능이 급격히 저하되는 현상을 가리킵니다. 워킹세트(working set)는 프로세스가 현재 실행에 필요한 데이터와 명령어의 집합을 가리키며, 이를 기반으로 기억장치를 관리합니다. 프리페이징(prepaging)은 프로세스가 필요로 할 데이터나 명령어를 미리 기억장치에 적재하는 기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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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불연속 할당(non-contiguous allocation)기법 중 블록 할당 기법이 아닌 것은?

  1. 블록 체인기법
  2. 색인블록 체인기법
  3. 세그먼트 블록 체인기법
  4. 블록 지향파일 사상기법
(정답률: 27%)
  • 세그먼트 블록 체인기법은 파일을 여러 개의 세그먼트로 분할하고, 각 세그먼트를 블록 단위로 할당하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파일의 크기가 커질수록 세그먼트와 블록의 수가 증가하므로 관리가 복잡해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블록 할당 기법이 아닌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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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CPU 스케쥴링 기법에서 작업이 끝나기까지의 실행시간 추정치가 가장 작은 작업을 먼저 실행시키는 기법은?

  1. FIFO
  2. SRT
  3. SJF
  4. HRN
(정답률: 72%)
  • SJF는 Shortest Job First의 약자로, 실행시간 추정치가 가장 작은 작업을 먼저 실행시키는 기법입니다. 이는 작업의 대기시간을 최소화하여 CPU 활용도를 높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SJF가 CPU 스케쥴링 기법 중에서 작업의 대기시간을 최소화하는 효과가 가장 뛰어나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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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파일의 구조는 파일을 구성하는 레코드들이 보조기억 장치에 배치되는 방식을 말한다. 이에 관한 설명중 틀린 것은?

  1. 순차파일의 레코드들은 반드시 연속된 물리적 저장 공간에 저장될 필요는 없다.
  2. 인덱스된 순차파일에서 레코드는 각 레코드의 키값에 따라 논리적 순서대로 배열되어 있다.
  3. 직접 파일은 레코드가 직접 액세스 기억장치의 물리적 주소를 통해 직접 액세스 된다.
  4. 분할된 파일은 여러개의 순차 서브파일로 구성된 파일이다.
(정답률: 66%)
  • "순차파일의 레코드들은 반드시 연속된 물리적 저장 공간에 저장될 필요는 없다."가 틀린 설명이다. 순차파일은 레코드들이 연속된 물리적 저장 공간에 저장되어야 한다. 이는 레코드들이 순차적으로 접근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레코드들이 연속된 물리적 저장 공간에 저장되지 않으면 순차적으로 접근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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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기억장치 관리전략 중 새로 반입된 프로그램을 주기억 장치의 어디에 위치시킬 것인가를 결정하는 전략은?

  1. 요구반입(demand fetch) 전략
  2. 예상반입(anticipatory fetch) 전략
  3. 배치(placement) 전략
  4. 교체(replacement) 전략
(정답률: 62%)
  • 배치 전략은 새로운 프로그램을 주기억장치의 특정 위치에 미리 할당하여 저장하는 전략이다. 이를 통해 프로그램 실행 시 필요한 데이터와 명령어를 빠르게 접근할 수 있어 실행 속도를 향상시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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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기한부(deadline) 스케쥴링에 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작업이 주어진 특별한 시간이나 만료시간안에 완료되도록 하는 기법이다.
  2. 동시에 다수의 기한부 작업이 수행되면 스케쥴링은 보다 용이해 진다.
  3. 기한부 스케쥴링에 필요한 집약적 자원관리는 많은 오버헤드를 일으킬 수 있다.
  4. 사용자는 그 작업에 필요한 자원에 관한 정확한 정보를 시스템에 제시하여야 한다.
(정답률: 53%)
  • "동시에 다수의 기한부 작업이 수행되면 스케쥴링은 보다 용이해 진다." 이유는, 기한부 작업이 동시에 수행될 경우, 시스템은 이들을 우선순위에 따라 스케쥴링하고, 이를 통해 보다 효율적으로 자원을 할당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는 작업의 우선순위를 결정하는 것과도 관련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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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과목: 정보통신개론

81. 비동기 전송방식에서 스타트(START)와 스톱(STOP)신호의 가장 적합한 필요성은?

  1. Bit와 Bit사이를 구분하기 위하여
  2. 정보 단위의 하나이므로
  3. Byte와 Byte를 구분하기 위하여
  4. Bit정보를 샘플링(Sampling)하기 위하여
(정답률: 57%)
  • 비동기 전송방식에서 스타트와 스톱 신호는 데이터의 시작과 끝을 나타내기 위해 사용됩니다. 이 때, Byte와 Byte를 구분하기 위해서는 스타트와 스톱 신호가 필요합니다. 이는 데이터가 여러 Byte로 이루어져 있을 때, 각 Byte의 시작과 끝을 구분하기 위해서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Byte와 Byte를 구분하기 위하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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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다음 중 광섬유케이블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안정된 통신 및 누화방지
  2. 많은 중계 급전선 필요
  3. 광대역이며 대용량 전송
  4. 설치, 보수용이 및 비용 절감
(정답률: 74%)
  • 광섬유케이블의 장점 중에서 "많은 중계 급전선 필요"는 아닙니다. 광섬유케이블은 안정된 통신 및 누화방지, 광대역이며 대용량 전송, 설치, 보수용이 및 비용 절감 등의 장점이 있습니다. 이유는 광섬유케이블은 광신호를 이용하여 데이터를 전송하기 때문에 전송 거리가 길어져도 신호의 감쇠가 적어 중계 급전선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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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구내나 동일 건물 내에서 프로그램, 파일 또는 주변장치들을 공유할 수 있는 컴퓨터 통신망은?

  1. ISDN
  2. LAN
  3. VAN
  4. SONET
(정답률: 73%)
  • LAN은 Local Area Network의 약자로, 지역적으로 가까운 곳에 위치한 컴퓨터들이 서로 연결되어 프로그램, 파일, 주변장치 등을 공유할 수 있는 컴퓨터 통신망입니다. 따라서 구내나 동일 건물 내에서 사용하기에 적합하며, ISDN, VAN, SONET과 같은 다른 통신망은 보다 넓은 지역을 대상으로 설계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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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OSI 7계층 참조모델을 크게 상위레벨과 하위레벨로 구분할 수 있다. 다음 중 하위레벨에 해당하지 않는 계층은?

  1. 물리계층
  2. 네트워크계층
  3. 트랜스포트계층
  4. 데이터링크계층
(정답률: 57%)
  • 트랜스포트계층은 상위레벨에 해당하는 계층으로,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한 연결을 설정하고 유지하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하위레벨에 해당하지 않는다. 물리계층은 데이터를 전기적 신호로 변환하여 전송하는 역할을 하고, 데이터링크계층은 물리적인 매체를 통해 데이터를 전송하고 오류를 검출하고 수정하는 역할을 한다. 네트워크계층은 데이터를 목적지까지 전달하는 경로를 설정하고 관리하는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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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통신 프로토콜에 대한 정의로 옳은 것은?

  1. 통신용 응용프로그램의 집합이다.
  2. 두 개체간의 데이터 교환을 하기 위한 통신규약이다.
  3. 통신망 구조를 결정하는 물리적인 결합방법이다.
  4. 통신용 전송매체의 특성을 규정하는 표준방법이다.
(정답률: 57%)
  • 통신 프로토콜은 두 개체간의 데이터 교환을 하기 위한 통신규약입니다. 즉, 데이터를 주고받기 위한 약속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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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통신제어장치(CCU)의 설명 중 옳은 것은?

  1. 통신제어장치는 전송로와 신호변환기사이에 있다.
  2. 처리된 데이터를 전송회선으로 보내기에 알맞는 모양으로 조립한다.
  3. 데이터 신호를 판독 및 고속화한다.
  4. 통신회선의 전송속도와 중앙처리장치의 처리속도 사이에서 조정을 수행한다.
(정답률: 58%)
  • 통신제어장치는 전송로와 중앙처리장치 사이에 위치하여, 전송로에서 받은 데이터를 중앙처리장치에서 처리할 수 있는 형태로 변환하고, 중앙처리장치에서 처리된 데이터를 전송로로 보낼 수 있는 형태로 조립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통신회선의 전송속도와 중앙처리장치의 처리속도 사이에서 조정을 수행하여 데이터 전송의 원활한 진행을 보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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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다음 중 패킷 교환망의 주요 기능과 거리가 먼 것은?

  1. 오류제어
  2. 인터페이스
  3. 트래픽제어
  4. 논리채널
(정답률: 43%)
  • 인터페이스는 패킷 교환망의 주요 기능과 거리가 먼 것입니다. 패킷 교환망의 주요 기능은 오류제어, 트래픽제어, 논리채널 등으로, 이들은 패킷 교환망에서 데이터 전송의 안정성과 효율성을 보장하는 역할을 합니다. 반면 인터페이스는 단말기나 네트워크 장비와 같은 다른 시스템과의 연결을 위한 접속부로, 패킷 교환망의 주요 기능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적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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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비디오텍스에서는 문자정보와 도형정보가 여러 색으로 표시된다. 도형정보의 표현형식이라고 볼수 없는 것은?

  1. Mosaic 방식
  2. Geometric 방식
  3. Photographic 방식
  4. Panorama 방식
(정답률: 30%)
  • Panorama 방식은 도형을 여러 개의 이미지로 분할하여 표현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도형정보의 표현형식이라고 볼 수 없다. 다른 방식들은 도형을 특정한 패턴이나 형태로 표현하는 방식이므로 도형정보의 표현형식으로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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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영상부호화 표준화 방식중 가정용 VTR 품질(1.5Mbps)의 영상을 제공하기 위한 표준은?

  1. H251
  2. MPEG-I
  3. MEPG-II
  4. Advanced TV
(정답률: 60%)
  • MPEG-I은 가정용 VTR 품질(1.5Mbps)의 영상을 제공하기 위한 표준이다. 이는 MPEG-I이 비디오 및 오디오 데이터를 압축하는 데 사용되는 알고리즘을 정의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MPEG-I은 가정용 VTR 품질의 영상을 제공하기 위한 표준으로 적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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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정보처리가 가능한 기계와 기계간에 전기적인 통신회선을 통해 정보를 송수신하는 통신으로 가장 적합하게 표현한 것은?

  1. 유선통신
  2. 정보통신
  3. 전령통신
  4. 무선통신
(정답률: 63%)
  • 정보처리가 가능한 기계와 기계간에 전기적인 통신 회선을 통해 정보를 송수신하는 것은 정보통신이다. 다른 보기들은 유선통신은 전기적인 신호를 유선으로 전달하는 것, 전령통신은 사람이나 동물을 이용하여 정보를 전달하는 것, 무선통신은 전파를 이용하여 정보를 전달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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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시스템 소프트웨어에 해당되지 않는 사항은?

  1. 사용자 프로그램
  2. 제어 프로그램
  3. 서비스 프로그램
  4. 언어번역 프로그램
(정답률: 35%)
  • 시스템 소프트웨어는 컴퓨터 시스템의 동작을 관리하고 제어하는 소프트웨어를 말한다. 이에 반해, 사용자 프로그램은 사용자가 직접 작성하거나 사용하는 프로그램으로, 시스템 소프트웨어에 해당되지 않는다. 사용자 프로그램은 시스템 소프트웨어의 기능을 이용하여 작동하며, 시스템 소프트웨어와는 구분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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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데이터를 구성하는 하나의 항목을 필드라 한다.
  2. 데이터 표현의 최소 단위를 바이트라 한다.
  3. 여러개의 필드가 모여 하나의 레코드를 이룬다.
  4. 여러개의 레코드가 모여 하나의 파일을 구성한다.
(정답률: 80%)
  •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데이터 표현의 최소 단위를 바이트라 한다."입니다. 데이터 표현의 최소 단위는 비트(bit)이며, 8개의 비트가 모여서 1바이트(byte)를 이룹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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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다음 중 데이터 통신방식이 아닌 것은?

  1. 전이중통신방식
  2. 단방향통신방식
  3. 반이중통신방식
  4. 업링크통신방식
(정답률: 84%)
  • 업링크통신방식은 데이터 통신 방식이 아니라 네트워크 구성 방식 중 하나입니다. 업링크통신방식은 네트워크에서 하나의 중앙 장비에 여러 대의 하위 장비가 연결되어 있는 구성 방식을 말합니다. 이 구성 방식에서 하위 장비들은 중앙 장비로 데이터를 전송하고, 중앙 장비는 이를 처리하여 다시 하위 장비들에게 전송합니다. 따라서 업링크통신방식은 데이터 통신 방식이 아니라 네트워크 구성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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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주프로세서(Host processor)를 통하여 데이터를 교환하며 통신망제어를 가장 간편하게 할 수 있는 통신망 유형은?

  1. 분산형
  2. 루우프(loop)형
  3. 계층형
  4. 중앙 집중형
(정답률: 60%)
  • 중앙 집중형 통신망은 모든 데이터 교환과 통신망 제어가 중앙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가장 간편하게 제어할 수 있습니다. 분산형 통신망은 각 노드가 독립적으로 제어되기 때문에 복잡하고 관리가 어렵습니다. 루프형 통신망은 노드 간 직접적인 연결이 필요하기 때문에 확장성이 떨어집니다. 계층형 통신망은 중간에 여러 계층이 있어서 복잡하고 제어가 어렵습니다. 따라서 중앙 집중형 통신망이 가장 간단하고 효율적인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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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Mesh형 컴퓨터 통신망에 해당하는 것은?

(정답률: 61%)
  • Mesh형 컴퓨터 통신망은 모든 노드가 서로 직접 연결되어 있는 형태이며, 각 노드가 다른 모든 노드와 통신할 수 있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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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지능망의 구조는 지능망 서비스의 제공을 쉽게 하기 위하여 3개의 계층을 갖는다. 다음 중 아닌 것은?

  1. 전달망계층
  2. 단국망계층
  3. 신호망계층
  4. 서비스망계층
(정답률: 58%)
  • 단국망계층은 지능망의 구조에서 존재하지 않습니다. 지능망의 구조는 전달망계층, 신호망계층, 서비스망계층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전달망계층은 데이터를 전달하는 역할을 하며, 신호망계층은 데이터의 전송을 제어하고 관리합니다. 마지막으로 서비스망계층은 사용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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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다음 중 정보통신의 의미를 가장 잘 표현한 것은?

  1. 컴퓨터와 통신회선의 결합으로 전송기능에 통신처리 기능이 추가된 데이터 통신
  2. 컴퓨터와 통신기술의 결합에 의하여 통신처리기능은 물론이고, 정보처리기능에 정보의 변환, 저장과정이 추가된 형태의 통신
  3. 정보통신망을 이용하여 체계적인 정보의 전송을 위한 통신
  4. 멀티미디어에 의한 복합적인 통신
(정답률: 66%)
  • 정보통신의 의미는 "컴퓨터와 통신기술의 결합에 의하여 통신처리기능은 물론이고, 정보처리기능에 정보의 변환, 저장과정이 추가된 형태의 통신"입니다. 이는 컴퓨터와 통신 기술이 결합되어 데이터를 전송하는 것뿐만 아니라, 정보를 변환하고 저장하는 등의 추가적인 기능이 포함된 형태의 통신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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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컴퓨터의 발전과정에서 본격적인 실용화시대는 몇 세대에 해당되는가?

  1. 제1세대
  2. 제2세대
  3. 제3세대
  4. 제4세대
(정답률: 33%)
  • 정답은 "제2세대"이다.

    컴퓨터의 발전과정에서 제1세대는 전자관을 이용한 컴퓨터이고, 제2세대는 트랜지스터를 이용한 컴퓨터이다. 트랜지스터는 전자관보다 작고 신뢰성이 높아서 더 많은 계산을 할 수 있었고, 또한 전력 소모가 적어졌다. 이로 인해 제2세대 컴퓨터는 더욱 발전하고 실용화되었다. 따라서, 본격적인 실용화시대는 제2세대에 해당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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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ISDN 채널의 종류와 전송속도의 관계가 잘못된 것은?

  1. B채널 : 1G[kbps]
  2. D채널 : 64/16[kbps]
  3. H0채널 : 384[bps]
  4. A채널 : 4[KHz] analog
(정답률: 60%)
  • 정답은 "B채널 : 1G[kbps]"입니다. ISDN 채널의 종류와 전송속도는 다음과 같습니다.

    - A채널 : 64[Kbps] digital 또는 4[KHz] analog
    - B채널 : 64[Kbps] digital
    - D채널 : 16[Kbps] 또는 64[Kbps] digital
    - H0채널 : 384[Kbps] digital

    따라서, B채널의 전송속도는 64[Kbps]이며, 1G[kbps]는 ISDN 채널의 전송속도 범위를 벗어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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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브리지(Bridge)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LAN과 LAN을 연결한다.
  2. 프로토콜이 다른 LAN을 확장시 사용한다.
  3. Data의 움직임을 제어함으로써 내부와 외부 간 LAN의 정보량과 트래픽 양을 조절하는 기능이 있다.
  4. 데이터링크 계층에서 작동한다.
(정답률: 50%)
  • 틀린 것은 "프로토콜이 다른 LAN을 확장시 사용한다."이다. 브리지는 같은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LAN을 연결하는 역할을 하며, 프로토콜이 다른 LAN을 연결하는 경우에는 라우터를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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