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처리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1999-10-10)

정보처리산업기사
(1999-10-10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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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데이터 베이스

1. 데이터 무결성과 가장 관계가 깊은 것은?

  1. 데이터의 안전성
  2. 데이터의 공유성
  3. 데이터의 중복성
  4. 데이터의 정확성
(정답률: 56%)
  • 데이터 무결성은 데이터의 정확성, 일관성, 유효성, 완전성을 보장하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데이터 무결성과 가장 관계가 깊은 것은 데이터의 정확성입니다. 데이터가 정확하지 않으면 다른 데이터와의 일관성이 떨어지고, 분석 결과도 신뢰할 수 없게 됩니다. 따라서 데이터의 정확성은 데이터 무결성을 보장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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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DBMS)의 기능이 아닌 것은?

  1. 시스템의 보안
  2. 데이터의 무결성 관리
  3. 디스크로 부터 자료 검색
  4. 질의문의 변환
(정답률: 30%)
  • 디스크로 부터 자료 검색은 DBMS의 기능 중 하나이지만, 이외의 보기들은 모두 DBMS의 기능이다. 따라서 디스크로 부터 자료 검색이 정답이다. 이 기능은 데이터베이스에서 원하는 정보를 검색하기 위해 디스크에서 데이터를 읽어오는 것을 말한다. 이는 데이터베이스의 성능과 관련된 기능이며, 데이터베이스의 크기와 복잡도에 따라 검색 속도가 달라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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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뷰(view)에 대한 설명 중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뷰는 원칙적으로 하나 이상의 기본 테이블로부터 유도된 이름을 가진 가상 테이블을 말한다.
  2. 기본 테이블은 물리적으로 구현되어 데이터가 실제로 저장되지만 뷰는 물리적으로 구현되어 있지 않다.
  3. 뷰는 근본적으로 기본 테이블로부터 유도되지만 일단 정의된 뷰가 또 다른 뷰의 정의에 기초가 될 수도 있다.
  4. 뷰의 정의만 시스템 내에 저장하였다가 필요시 실행시간에 테이블을 구축하므로 시스템 검색에 있어서 뷰와 기본 테이블 사이에 약간의 차이가 있다.
(정답률: 58%)
  • 가장 거리가 먼 것은 "뷰는 근본적으로 기본 테이블로부터 유도되지만 일단 정의된 뷰가 또 다른 뷰의 정의에 기초가 될 수도 있다." 이다.

    뷰는 원칙적으로 하나 이상의 기본 테이블로부터 유도된 이름을 가진 가상 테이블을 말하며, 기본 테이블은 물리적으로 구현되어 데이터가 실제로 저장되지만 뷰는 물리적으로 구현되어 있지 않다. 뷰의 정의는 시스템 내에 저장되어 필요시 실행시간에 테이블을 구축하므로 시스템 검색에 있어서 뷰와 기본 테이블 사이에 약간의 차이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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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어떤 릴레이션 R이 2NF를 만족하면서 키에 속하지 않는 모든 애트리뷰트가 기본 키에 대하여 이행적 함수 종속이 아니면 어떤 정규형에 해당하는가?

  1. 제 1정규형
  2. 제 2정규형
  3. 제 3정규형
  4. 제 1, 2, 3정규형
(정답률: 47%)
  • 만약 어떤 릴레이션 R이 2NF를 만족하면서 키에 속하지 않는 모든 애트리뷰트가 기본 키에 대하여 이행적 함수 종속이 아니라면, 이 릴레이션 R은 제 3정규형에 해당한다. 이는 2NF를 만족하면서 기본 키가 아닌 다른 애트리뷰트들 간의 종속성을 제거하기 위한 정규화 과정으로, 이행적 함수 종속성을 제거하여 데이터 중복성과 이상 현상을 방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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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키 값을 여러 부분으로 분류하여 가 부분을 더하거나 XOR 하여 주소를 해싱 함수의 종류는 ?

  1. 제산(divide)함수
  2. 접지(folding) 함수
  3. 중간제곱(mid-square) 함수
  4. 숫자 분석 함수
(정답률: 61%)
  • 해싱 함수의 종류 중 접지(folding) 함수는 키 값을 여러 부분으로 분할하여 각 부분을 더하거나 XOR하여 주소를 계산하는 함수이다. 이는 큰 키 값을 작은 크기의 주소 공간에 매핑하기 위한 방법으로 사용된다. 예를 들어, 1234567890이라는 큰 키 값을 4자리씩 분할하여 12+34=46, 56+78=134, 90으로 계산하면 46+134+90=270이라는 작은 크기의 주소 값으로 매핑할 수 있다. 이렇게 분할된 부분들을 더하거나 XOR하여 주소를 계산하는 것이 접지(folding) 함수의 특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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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데이터베이스에서 아직 알려지지 않거나 모르는 값으로서 해당 없음 등의 이유로 정보 부재를 나타내기 위해 사용하는 특수한 데이터 값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원자값(atomic value)
  2. 참고값(reference vakue)
  3. 무결값(integrity value)
  4. 널값(null value)
(정답률: 88%)
  • 정답: 널값(null value)

    널값은 데이터베이스에서 해당 없음 등의 이유로 정보 부재를 나타내기 위해 사용하는 특수한 데이터 값입니다. 이는 데이터베이스에서 아직 알려지지 않거나 모르는 값으로서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고객의 전화번호가 등록되지 않은 경우에는 해당 필드에 널값을 입력하여 정보 부재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널값은 데이터베이스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데이터의 무결성을 유지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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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정렬 방법 중 보조기억장치를 이용하는 것은?

  1. 버블(bubble) 정렬
  2. 셀랙션(selection) 정렬
  3. 퀵(quick) 정렬
  4. 균형 합병(balanced merge) 정렬
(정답률: 19%)
  • 균형 합병 정렬은 보조기억장치를 이용하여 데이터를 정렬하는 방법입니다. 이는 데이터를 작은 단위로 나누어 메모리에 올리는 것이 아니라, 보조기억장치에 저장한 후 필요할 때마다 불러와 정렬하는 방식을 취하기 때문입니다. 이를 통해 대용량의 데이터도 효율적으로 정렬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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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데이터베이스 관리자(DBA)의 역할 중 거리가 언 것은?

  1. 사용자의 요구와 불평을 해결
  2. 시스템 감시 및 성능 분석
  3. 데이터베이스 설계와 운영
  4. 정보추출을 위한 데이터베이스 접근
(정답률: 45%)
  • DBA는 데이터베이스를 관리하고 유지보수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그 중에서도 "정보추출을 위한 데이터베이스 접근"은 거리가 됩니다. 이는 데이터베이스에서 필요한 정보를 추출하고 분석하는 작업을 의미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깊은 이해와 쿼리 작성 능력이 필요합니다. 다른 역할들은 사용자 요구를 해결하거나 시스템 감시, 데이터베이스 설계와 운영 등 데이터베이스 전반적인 관리에 대한 역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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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인덱스된 순차파일에서 인덱스와 순차 데이터 파일을 구성하는 방법으로는 정적인덱스 방법과 동적인덱스 방법이 있다. 이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정적 인덱스 방법에서는 데이터 파일의 레코드가 삽입되거나 삭제됨에 따라 인덱스의 내용은 변하지만 구조자체는 변하지 않는다.
  2. 동적 인덱스 방법에서는 블록이 가득차면 동적으로 분열되고, 일정 수의 레코드가 유지되지 않는 블록은 합병된다.
  3. 동적 인덱스 방법은 인덱스 부분과 데이터 부분을 별개의 파일로 분리하여 구성하고 정적 인덱스 방법은 두 부분을 하나의 파일로 구성한다.
  4. 정적 인덱스 방법은 마스터 인덱스, 실린더 인덱스. 트랙 인덱스로 구성되고, 데이터 파일은 기본구역과 오버플로우 구성으로 구성된다.
(정답률: 24%)
  • 동적 인덱스 방법은 인덱스 블록이 가득차면 동적으로 분열되고, 일정 수의 레코드가 유지되지 않는 블록은 합병되는 방법이다. 따라서 "동적 인덱스 방법은 인덱스 부분과 데이터 부분을 별개의 파일로 분리하여 구성하고 정적 인덱스 방법은 두 부분을 하나의 파일로 구성한다."는 옳은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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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SQL 언어의 질의 기능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SELECT 절은 질의 결과에 포함될 데이터 행들을 기술하며, 이는 데이터베이스로부터 데이터 행 또는 계산 행이 될 수 있다.
  2. FROM 절은 질의에 의해 검색될 데이터들을 포함하는 테이블을 기술한다.
  3. 복잡한 탐색조건을 구성하기 위하여 단순 탐색조건들을 AND, OR, NOT으로 결합할 수 있다.
  4. ORDER BY 절은 질의 결과가 한 개 또는 그 이상의 열값을 기준으로 오름차순 또는 내림차순으로 정렬될 수 있도록 기술된다.
(정답률: 42%)
  • "SELECT 절은 질의 결과에 포함될 데이터 행들을 기술하며, 이는 데이터베이스로부터 데이터 행 또는 계산 행이 될 수 있다." 이 설명은 옳은 설명이다. SELECT 절은 질의 결과에 포함될 데이터 행들을 기술하는 것이 맞으며, 이는 데이터베이스로부터 데이터 행 또는 계산 행이 될 수 있다는 것도 맞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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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데이트베이스 모델의 개념과 관계가 먼 것은?

  1. 데이터 모델은 추상화를 제공하기 위해 사용된다.
  2. 데이터베이스의 구조를 묘사하기 위해 사용되는 개념들의 집합이다.
  3. 데이터베이스의 구조는 데이터의 타입, 데이터 간의 관계, 데이터를 유지하기 위해 필요 제약들을 의미 한다.
  4. 대부분의 데이터베이스 사용자의 관심밖에 존재하는 저장소의 상세한 내용들을 사용자에게 공개한다.
(정답률: 75%)
  • 정답은 "대부분의 데이터베이스 사용자의 관심밖에 존재하는 저장소의 상세한 내용들을 사용자에게 공개한다." 이다. 데이터베이스 모델은 데이터베이스의 구조를 묘사하기 위해 사용되는 개념들의 집합이며, 데이터의 타입, 데이터 간의 관계, 데이터를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제약들을 의미한다. 이러한 추상화된 개념들은 데이터베이스 사용자들이 데이터를 쉽게 다룰 수 있도록 도와준다. 하지만 저장소의 상세한 내용들은 대부분의 데이터베이스 사용자들이 관심을 가지지 않는 부분이므로, 이는 데이터베이스 모델과는 관계가 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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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관계 모델에서의 무결성을 제약하는 방법으로, 기본 키의 값은 널(null)일 수 없다는 무결성 조건은?

  1. 개체 무결성
  2. 참고 무결성
  3. 도메인 제약 조건
  4. 함수적 종속
(정답률: 76%)
  • 기본 키는 각 행을 유일하게 식별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값이 널(null)일 경우에는 행을 식별할 수 없게 되어 데이터의 무결성이 깨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기본 키의 값은 널(null)일 수 없다는 무결성 조건을 "개체 무결성"이라고 합니다. 개체 무결성은 관계 모델에서 가장 기본적인 무결성 조건으로, 각 행이 유일하게 식별되어야 한다는 조건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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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데크(deque)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삽입과 삭제가 양쪽 끝에서 일어난다.
  2. 스택과 큐를 복합한 형태이다.
  3. 사용하는 포인터는 한 개다.
  4. 입력제한 테크를 scoll이라고 한다.
(정답률: 85%)
  • "사용하는 포인터는 한 개다."가 옳지 않은 설명이다. 데크는 양쪽 끝에서 삽입과 삭제가 일어나기 때문에 두 개의 포인터를 사용한다. 하나는 데크의 앞쪽을 가리키는 포인터(front), 다른 하나는 뒤쪽을 가리키는 포인터(rear)이다. 따라서 "사용하는 포인터는 두 개다."가 맞는 설명이다. 입력제한 테크를 scoll이라고 하는 것은 잘못된 정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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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데이터 언어는 사용 목적에 따라 세가지로 나누어지는데 그 중 테이블이나 뷰를 구축 또는 삭제하는 기능을 가진 것은?

  1. 절차적 데이터 조작어
  2. 비절차적 데이터 조작어
  3. 데이터 정의어(DDL)
  4. 데이터 제어어(DCL)
(정답률: 62%)
  • 데이터 정의어(DDL)는 데이터베이스에서 테이블, 뷰, 인덱스 등의 구조를 정의하거나 수정, 삭제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테이블이나 뷰를 구축 또는 삭제하는 기능을 가진 것은 데이터 정의어(DDL)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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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DBMS 모델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계층 모델
  2. 관계 모델
  3. 링크 모델
  4. 객체 지향 모델
(정답률: 64%)
  • "링크 모델"은 DBMS 모델의 종류가 아닙니다. DBMS 모델에는 계층 모델, 관계 모델, 객체 지향 모델 등이 있지만, 링크 모델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링크 모델은 일반적으로 네트워크 모델이라고도 불리며, 데이터를 노드와 링크로 구성된 그래프 형태로 표현합니다. 하지만 이는 DBMS 모델이 아니며,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으로 사용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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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컴퓨터내의 연산시 숫자자료를 보수(complement)로 표현하는 이유는?

  1. 음수를 표현하기 쉽다.
  2. 실수를 표현하기 쉽다.
  3. 덧셈과 뺄셈을 덧셈 회로로 처리할 수 있다.
  4. 수를 표현하는 저장장치를 절약할 수 있다.
(정답률: 55%)
  • 컴퓨터 내에서 연산을 할 때 숫자 자료를 보수로 표현하는 이유는 덧셈과 뺄셈을 덧셈 회로로 처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보수를 이용하면 덧셈 회로로 뺄셈을 처리할 수 있으며, 이는 하드웨어 구현이 간단해지고 속도가 빨라질 수 있습니다. 또한 보수를 이용하면 음수를 표현하기도 쉽고, 수를 표현하는 저장장치를 절약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실수를 표현하는 데에는 보수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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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DBMS)의 장점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데이터의 중복을 최소화할 수 있다.
  2. 데이터의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다.
  3. 표준화를 기할 수 있다.
  4. 예비(backup)와 회복(recovery) 기법이 간단하다.
(정답률: 78%)
  • 예비와 회복 기법이 간단하다는 것은 데이터베이스에서 발생하는 문제나 오류에 대해 빠르게 복구할 수 있고, 데이터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데이터베이스의 안정성과 신뢰성을 높이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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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물리적 데이터베이스 설계시 고려사항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레코드의 크기
  2. 파일에 대한 트랜잭션의 갱신과 참조 성향
  3. 수행될 질의롸 트랜잭션의 예상 빈도
  4. 인덱스의 구조
(정답률: 34%)
  • 물리적 데이터베이스 설계시 고려사항으로는 레코드의 크기, 파일에 대한 트랜잭션의 갱신과 참조 성향, 인덱스의 구조 등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수행될 질의롸 트랜잭션의 예상 빈도는 가장 거리가 먼 고려사항입니다. 이는 물리적 데이터베이스 설계시에는 성능과 관련된 요소로서 고려되지만, 예상 빈도는 시스템이 운영되는 환경에 따라 다양하게 변화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요소는 설계시에는 고려할 수 있지만, 실제 운영시에는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최적화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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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개체 집합에 대한 속성 관계를 표현하기 위해 개체를 테이블(table)로 사용하고 개체 집합들 사이의 관계를 공통속성으로 연결하는 독립된 형태의 데이터 모델은?

  1. 망 데이터 모델
  2. 계층 데이터 모델
  3. 관계 데이터 모델
  4. 객체 지향 데이터 모델
(정답률: 47%)
  • 개체를 테이블로 사용하고 공통속성으로 연결하는 형태의 데이터 모델은 관계 데이터 모델입니다. 이는 데이터를 테이블 형태로 저장하고, 테이블 간의 관계를 정의하여 데이터를 구성하는 방식으로 데이터를 관리합니다. 이러한 방식은 데이터의 구조가 유연하며, 데이터의 중복을 최소화할 수 있어 데이터의 일관성과 정확성을 유지하기 용이합니다. 또한 SQL을 이용하여 데이터를 검색하고 조작할 수 있어 데이터 처리의 효율성이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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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데이터베이스 구조에 전반적으로 기술한 것을 스키마라고 하나 3층 스키마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외부 스키마
  2. 개념 스키마
  3. 논리 스키마
  4. 내부 스키마
(정답률: 78%)
  • 논리 스키마는 데이터베이스의 논리적 구조를 정의하는 스키마로, 데이터베이스의 전체적인 구조와 데이터 간의 관계를 정의한다. 반면에 외부 스키마는 사용자나 응용 프로그램이 접근하는 데이터베이스의 일부분을 정의하고, 개념 스키마는 전체적인 데이터베이스 구조를 정의하며, 내부 스키마는 데이터베이스의 물리적 구조를 정의한다. 따라서 논리 스키마는 3층 스키마 중 하나이지만, 다른 스키마와는 구분되는 역할을 수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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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전자 계산기 구조

21. 메모리로부터 읽은 내용이 오퍼랜드(operand)의 번지일 경우 컴퓨터의 사이클(cycle)은?

  1. 인터럽트 사이클
  2. 페치 사이클
  3. 실행 사이클
  4. 간접 사이클
(정답률: 38%)
  • 정답은 "간접 사이클"입니다.

    오퍼랜드(operand)의 번지가 메모리에 저장되어 있을 경우, 해당 값을 읽어오기 위해서는 먼저 해당 번지를 가리키는 주소를 읽어와야 합니다. 이때 사용되는 사이클을 간접 사이클이라고 합니다. 간접 사이클은 페치 사이클과 실행 사이클 사이에 위치하며, 메모리에서 주소를 읽어오는 작업을 수행합니다. 따라서 오퍼랜드가 메모리에 저장되어 있을 경우, 간접 사이클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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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프로그램 카운터가 명령의 번지 부분과 더해져서 유효 번지가 결정되는 주소 지정 방식은?

  1. 상대 번지 모드(mode)
  2. 간접 번지 모드(mode)
  3. 인덱스드 어드레싱 모드(indexed addressing mode)
  4. 베이스(bass) 레지스터 어드레싱 모드
(정답률: 62%)
  • 상대 번지 모드는 프로그램 카운터(PC)에 현재 명령어의 주소를 더하여 유효한 주소를 계산하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명령어가 저장된 위치와 상대적인 위치를 이용하여 주소를 지정하기 때문에 상대 번지 모드라고 불립니다. 즉, 명령어가 저장된 위치와 상대적인 위치를 이용하여 주소를 계산하기 때문에 프로그램이 메모리의 어느 위치에 있더라도 상대적인 위치를 이용하여 주소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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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레지스터 R1에 있는 내용을 왼쪽으로 2비트 시프트 시키는 기능과 관계있는 것은?

  1. 제어 기능
  2. 연산 기능
  3. 전송 기능
  4. 레지스터 기능
(정답률: 64%)
  • 시프트 연산은 연산 기능에 해당한다. 시프트 연산은 비트를 이동시키는 연산으로, 왼쪽으로 시프트하면 2의 거듭제곱만큼 곱하는 효과가 있다. 따라서 레지스터 R1에 있는 내용을 왼쪽으로 2비트 시프트 시키는 기능은 연산 기능에 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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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프로그램 카운터(PC)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프로그램을 카운트하여 +1씩 증가한다.
  2. 프로그램 데이터를 저장한다.
  3. 명령을 저장한다.
  4. 실행을 기다리는 명령의 번지를 저장한다.
(정답률: 59%)
  • 정답: "실행을 기다리는 명령의 번지를 저장한다."

    프로그램 카운터(PC)는 CPU가 다음에 실행할 명령어의 주소를 가리키는 레지스터이다. 따라서 PC은 실행을 기다리는 명령어의 주소를 저장하고, CPU는 PC이 가리키는 주소에 있는 명령어를 실행한다. 이렇게 PC이 가리키는 주소를 변경하면 CPU는 다음에 실행할 명령어가 변경된 주소에 있는 명령어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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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가상(Virtual) 메모리에서 페이ㅣ 교체(Replacement) 알고리즘에 해당하는 것은?

  1. Write-through 알고리즘
  2. 매치(match) 알고리즘
  3. Write-back 알고리즘
  4. First In First Out(FIFO) 알고리즘
(정답률: 30%)
  • 가상 메모리에서 페이지 교체 알고리즘은 메모리에 올라와 있는 페이지 중 어떤 페이지를 교체할지 결정하는 알고리즘이다. FIFO 알고리즘은 가장 먼저 들어온 페이지를 가장 먼저 교체하는 방식으로 동작한다. 따라서 가장 오래된 페이지가 교체될 가능성이 높아진다. 이러한 이유로 FIFO 알고리즘은 간단하고 구현이 쉽지만, 페이지 교체의 성능이 떨어지는 단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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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중앙처리장치에서 사용되는 레지스터(register)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Accumulator
  2. Program Counter
  3. Instruction Register
  4. Full Adder
(정답률: 77%)
  • 레지스터(register)는 중앙처리장치에서 데이터를 저장하고 처리하는 데 사용되는 기억장치입니다. "Full Adder"는 논리 게이트의 일종으로, 덧셈 연산을 수행하는 데 사용됩니다. 따라서 "Full Adder"는 레지스터의 종류가 아니며, 나머지 보기인 "Accumulator", "Program Counter", "Instruction Register"는 모두 중앙처리장치에서 사용되는 레지스터의 종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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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계산 도중 연산장치에서 계산된 중간 결과를 보존하는 곳은?

  1. address register
  2. accumulator
  3. parallel adder
  4. instruction register
(정답률: 64%)
  • 연산장치에서 계산된 중간 결과를 보존하는 곳은 accumulator입니다. 이는 연산장치에서 수행되는 대부분의 연산이 accumulator를 기반으로 수행되기 때문입니다. 즉, accumulator는 연산장치에서 가장 중요한 레지스터 중 하나이며, 계산된 결과를 저장하고 다음 연산에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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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인스트럭션의 연산자 부분이 나타낼 수 있는 것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인스트럭션의 순서
  2. 인스트럭션의 형식
  3. 자료의 종류
  4. 연산자
(정답률: 15%)
  • 인스트럭션의 연산자 부분은 인스트럭션에서 수행할 연산을 나타내는 부분이다. 따라서 "인스트럭션의 순서"는 연산자 부분이 나타낼 수 없는 것이다. 인스트럭션의 순서는 프로그램 실행 시 인스트럭션들이 실행되는 순서를 나타내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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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다음 코드 중에서 통신 및 마이크로컴퓨터에서 많이 채택되고 있는 코드는?

  1. BCD 코드
  2. Hamming 코드
  3. EBCDIC 코드
  4. ASCLL 코드
(정답률: 50%)
  • 정답은 "ASCLL 코드"입니다.

    ASCLL 코드는 통신 및 마이크로컴퓨터에서 많이 채택되고 있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범용성: ASCLL 코드는 영어 알파벳, 숫자, 특수문자 등을 모두 포함하고 있어서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호환성: ASCLL 코드는 다양한 시스템에서 호환성이 높아서 데이터 교환에 용이합니다.

    3. 간단함: ASCLL 코드는 7비트로 구성되어 있어서 간단하고 쉽게 구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ASCLL 코드는 통신 및 마이크로컴퓨터에서 많이 채택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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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ROM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기억된 내용을 임의로 변경시킬 수 없다.
  2. 사용자가 작성한 Program이나 data를 기억시켜 처리하기 위해 사용하는 memory이다.
  3. Read만이 가능하다.
  4. Micro instruction을 내장하고 있다.
(정답률: 54%)
  • "Read만이 가능하다."는 옳지 않은 설명이다. ROM은 기억된 내용을 임의로 변경시킬 수 없고, 사용자가 작성한 Program이나 data를 기억시켜 처리하기 위해 사용하는 memory이며, Micro instruction을 내장하고 있다. 하지만 ROM은 Read-only memory의 약자이기 때문에 Read만 가능하다는 설명은 옳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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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64가지의 각기 다른 자료를 나타내려고 하면 최소한 몇 개의 비트(bit)가 필요한가?

  1. 1
  2. 3
  3. 5
  4. 6
(정답률: 74%)
  • 64가지의 자료를 나타내기 위해서는 2의 6승(2^6) 개의 자리수가 필요합니다. 이는 이진수로 표현했을 때 6자리 비트(bit)가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6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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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Compiler Language나 Assembly Language로 작성된 프로그램을 자칭할 때 무엇이라 하는가?

  1. Assembler
  2. Object Program
  3. Source Program
  4. Operating System Program
(정답률: 34%)
  • "Source Program"은 Compiler Language나 Assembly Language로 작성된 원시 코드를 의미하는 용어이다. 따라서 이 용어는 프로그램의 원시 코드를 자칭할 때 사용된다. "Assembler"는 어셈블러를 의미하며, "Object Program"은 어셈블러나 컴파일러에 의해 생성된 기계어 코드를 의미한다. "Operating System Program"은 운영 체제를 구성하는 프로그램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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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여러개의 CPU(중앙처리장치)를 가지고 동시에 많은 일을 처리 하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 Multiprocessing
  2. Multiprogramming
  3. Multiaccessing
  4. Multitasking
(정답률: 63%)
  • 여러개의 CPU를 사용하여 동시에 많은 일을 처리하는 것을 "Multiprocessing"이라고 한다. 이는 다른 보기들과 구분되는 이유는 CPU가 여러개인 것이 핵심적인 차이점이기 때문이다. 다른 보기들은 하나의 CPU에서 여러개의 프로그램을 동시에 실행하거나, 여러 사용자가 동시에 시스템에 접근하는 것 등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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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단항(unary) 연산을 행하는 것은?

  1. SHIFT
  2. AND
  3. OR
  4. 4칙 연산
(정답률: 57%)
  • SHIFT 연산은 이항 연산자가 아닌 단항 연산자로서, 비트를 왼쪽이나 오른쪽으로 이동시키는 연산을 수행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단항 연산을 수행하는 것은 SHIFT 연산뿐이며, 다른 보기들은 모두 이항 연산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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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중앙처리장치(CPU)의 기능이 아닌 것은?

  1. 기억 기능
  2. 연산 기능
  3. 제어 기능
  4. 입력 기능
(정답률: 40%)
  • CPU는 컴퓨터 시스템에서 중앙 처리 장치로서, 기억 기능, 연산 기능, 제어 기능을 수행합니다. 하지만 입력 기능은 CPU가 직접 수행하는 것이 아니라, 입력 장치에서 입력된 데이터를 메모리나 레지스터에 저장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입력 기능은 CPU의 기능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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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아래 그림과 같이 A, B 레지스터에 있는 2개의 자료에 대해 ALU에 의한 OR 연산이 이루어 졌을 때 그 결과가 출력되는 C 레지스터의 내용은?

  1. 10000000
  2. 10110110
  3. 11111110
  4. 11101110
(정답률: 70%)
  • OR 연산은 두 비트 중 하나라도 1이면 결과가 1이 되므로, A와 B 레지스터의 각 비트를 비교하여 하나라도 1이면 C 레지스터의 해당 비트를 1로 설정하면 됩니다. 따라서 A와 B 레지스터의 각 비트를 OR 연산한 결과는 "11111110"이 되며, 이 값이 C 레지스터에 저장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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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parity bit의 기능으로 옳은 것은?

  1. error 검출용 비트이다.
  2. bit 위치에 따라 weight 값을 갖는다.
  3. BCD code에서만 사용한다.
  4. error bit이다.
(정답률: 85%)
  • Parity bit은 데이터 전송 중에 오류가 발생했는지 검출하기 위한 비트이다. 따라서 "error 검출용 비트이다."가 정답이다. Bit 위치에 따라 weight 값을 갖는다는 것은 parity bit이 아닌 다른 비트들의 특징이므로 오답이다. 또한, BCD code에서만 사용한다는 것도 오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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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원격단말장치에서 host와 terminal에 각 각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것은?

  1. ,MODEN
  2. DASD
  3. STACKER
  4. CIL
(정답률: 56%)
  • 원격 단말장치에서 host와 terminal 간 통신을 위해서는 모뎀(Modem)이 필수적으로 요구됩니다. 모뎀은 디지털 신호를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하여 전화선을 통해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도록 해주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모뎀이 없으면 host와 terminal 간 통신이 불가능합니다. DASD, STACKER, CIL은 원격 단말장치와 관련된 다른 장치들이며, host와 terminal 간 통신을 위해서는 필수적이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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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프로그램 제어에 관한 명령이 아닌 것은?

  1. 브렌치(branch)
  2. 콜(call), 리턴(Return)
  3. 인터럽트에 관한 명령
  4. 논리연산
(정답률: 46%)
  • 논리연산은 프로그램 제어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지 않는 연산이기 때문에 프로그램 제어에 관한 명령이 아니다. 브렌치는 분기, 콜과 리턴은 서브루틴 호출과 반환, 인터럽트는 외부에서 발생한 이벤트에 대한 처리 등 프로그램의 흐름을 제어하는 명령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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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인터럽트 회선에 대하여 우선순위를 배정하는 일차적 목적은?

  1. 인터럽트 루틴 어드레스를 선택한다.
  2. 어느 인터럽트가 가장 자주 사용 하는가 결정한다.
  3. 인터럽트가 하나 이상 발생 할 때 어느 것이 선택 되어야 하는가를 지적한다.
  4. 마이크로프로세서가 하나 이상의 인터럽트 루틴을 동시에 실행하는 것을 방지한다.
(정답률: 30%)
  • 인터럽트 회선에 우선순위를 배정하는 일차적 목적은 인터럽트가 하나 이상 발생 할 때 어느 것이 선택 되어야 하는가를 지적하기 위함이다. 이는 마이크로프로세서가 동시에 여러 인터럽트를 처리하는 것을 방지하고, 시스템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것이다. 따라서 인터럽트 루틴 어드레스를 선택하거나 어느 인터럽트가 자주 사용되는지 결정하는 것은 우선순위 배정의 일차적 목적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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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시스템분석설계

41. 시스템 개발 초기에 사용자의 요구 기능을 시제품으로 만들어 사용자로 하여금 기능과 사용성 등에 대해 검증시켜 가면서 시스템을 개발하는 기법은?

  1. 프로토타입 모델(Prototype model)
  2. 나선형 모델(Spiral model)
  3. 폭포수 모델(Waterfall model)
  4. 구조적 모델(Structured model)
(정답률: 68%)
  • 프로토타입 모델은 초기에 사용자의 요구 기능을 반영한 시제품을 만들어 사용자의 검증을 거쳐 시스템을 개발하는 기법이다. 따라서 이 기법이 정답이다. 나선형 모델은 위험 분석을 중심으로 개발하는 기법이고, 폭포수 모델은 개발 단계를 선형적으로 진행하는 기법이다. 구조적 모델은 구조적 분석과 설계를 중심으로 개발하는 기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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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시스템의 신뢰성 평가를 위한 검토 항목으로 관계가 먼 것은?

  1. 시스템 전체의 가동률
  2. 시스템을 구성하는 각 요소의 신뢰도
  3. 신뢰성 향상을 위해 시행한 처리의 경제 효과
  4. 업무 프로그램의 사용 언어
(정답률: 82%)
  • 업무 프로그램의 사용 언어는 시스템의 신뢰성과 직접적인 연관이 없기 때문에 관계가 먼 것이다. 다른 항목들은 시스템의 가동률, 각 요소의 신뢰도, 처리의 경제 효과 등 시스템의 신뢰성을 평가하는 중요한 요소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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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입력설계시에 제일 먼저 설계하는 항목은?

  1. 입력내용에 관한 설계
  2. 입력매체에 관한 설계
  3. 입력 투입에 관한 설계
  4. 입력 정보수집 설계
(정답률: 55%)
  • 입력 정보수집 설계는 입력되는 정보를 어떻게 수집할 것인지에 대한 계획을 수립하는 것으로, 입력내용, 입력매체, 입력 투입 등의 설계보다 먼저 이루어져야 합니다. 입력 정보수집 설계를 통해 어떤 정보를 어떤 방식으로 수집할 것인지를 미리 계획해두면, 입력내용, 입력매체, 입력 투입 등의 설계를 보다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입력설계시에 제일 먼저 설계하는 항목은 "입력 정보수집 설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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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모듈(module)의 독립성을 높이기 위한 방법은?

  1. 모듈간의 결합도는 최소화, 모듈내 요소들 간의 응집력은 최대화
  2. 모듈간의 결합도 및 모듈내의 요소들간의 응집력을 최소화
  3. 모듈간의 결합도는 최대화, 모듈내 요소들 간의 응집력은 최소화
  4. 모듈간의 결합도 및 모듈내 요소들간의 응집력을 최대화
(정답률: 69%)
  • 모듈간의 결합도는 최소화하면 다른 모듈의 변경이 해당 모듈에 영향을 덜 주므로 독립성이 높아지고, 모듈내 요소들 간의 응집력을 최대화하면 해당 모듈의 기능이 명확해지고 유지보수가 용이해지므로 독립성이 높아진다. 따라서 "모듈간의 결합도는 최소화, 모듈내 요소들 간의 응집력은 최대화"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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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결합 테스트의 테스트 데이터 작성에 관한 설명 중 가장 적합한 것은?

  1. 시스템의 이용자는 현업이기 때문에 현업 담당자가 작성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2. 시스템의 단계별 기능을 테스트하는 것이므로 시스템 분석자가 작성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3. 프로그램의 오류를 찾기 위해 프로그램을 작성한 프로그래머가 작성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4. 시스템을 운영할 오퍼레이터가 작성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정답률: 62%)
  • 결합 테스트는 시스템의 단계별 기능을 테스트하는 것이므로 시스템 분석자가 작성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시스템 분석자는 시스템의 구조와 기능을 잘 이해하고 있기 때문에 테스트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작성할 수 있으며, 결함을 빠르게 발견할 수 있다. 따라서 시스템 분석자가 작성한 테스트 데이터를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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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코드 앞자리 2글자는 학과, 그 다음 4자리는 입학년도, 다음 3자리는 일련번호와 같이 부여되는 코드는?

  1. 구분 코드
  2. 그룹 분류 코드
  3. 일련번호 코드
  4. 기호 코드
(정답률: 66%)
  • 코드 앞자리 2글자는 학과를 나타내고, 그 다음 4자리는 입학년도를 나타내므로 학생을 구분하는 데에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일련번호와 같이 부여되는 3자리 코드가 추가로 필요합니다. 이 3자리 코드는 학과와 입학년도가 같은 학생들을 구분하기 위한 그룹 분류 코드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그룹 분류 코드"입니다. "구분 코드"는 다른 종류의 코드를 구분하기 위한 코드이며, "일련번호 코드"는 일련번호를 나타내는 코드이며, "기호 코드"는 특정한 기호를 나타내는 코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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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HIPO는 시스템의 구조를 기능 중심으로 어떤 방법을 사용하여 나타내는가?

  1. top-down
  2. bottom-up
  3. left-recursive
  4. right-left
(정답률: 47%)
  • HIPO는 top-down 방식을 사용하여 시스템의 구조를 기능 중심으로 나타낸다. 이는 전체 시스템을 큰 블록으로 나누고, 이 블록을 더 작은 블록으로 분해하며, 각 블록의 기능을 상세하게 기술하는 방식이다. 이러한 방식은 시스템의 구조를 빠르게 파악할 수 있으며, 구현 단계에서도 효율적인 설계를 가능하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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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그림과 같이 관련되는 데이터 레코드들이 물리적으로는 떨어져 있으나 데이터 레코드에 포함되어 있는 포인터가 순차적으로 데이터 레코드가 저장되어 있는 주소를 지시함으로써 데이터 구조관계를 유지하는 파일 편성방법은?

  1. 순차 편성방법(sequential organization)
  2. 색인순차 편성방법(indexed sequential organization)
  3. 랜덤 편성방법(random organization)
  4. 리스트 편성방법(list organization)
(정답률: 20%)
  • 리스트 편성방법은 데이터 레코드에 포함된 포인터를 이용하여 데이터 구조관계를 유지하는 파일 편성방법입니다. 따라서 데이터 레코드들이 물리적으로는 떨어져 있어도 포인터를 통해 순차적으로 접근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데이터의 삽입, 삭제, 수정이 빈번하게 일어나는 경우에 유용하며, 데이터의 검색 속도도 빠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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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문서화의 근본 목적이 아닌 것은?

  1. 시스템의 개발 요령과 순서를 표준화 한다.
  2. 개발 후에 시스템의 유지 보수가 용이하다.
  3. 시스템 개발 중 추가 변경에 따른 혼란을 방지한다.
  4. 시스템 개발의 업적을 남긴다.
(정답률: 75%)
  • 문서화의 근본 목적은 시스템 개발과 관련된 정보를 기록하여 나중에 참고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따라서 "시스템 개발의 업적을 남긴다."는 문서화의 근본 목적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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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구조적 분석 도구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자료흐름도
  2. 미니명세서
  3. 자료사전
  4. 자료계획서
(정답률: 28%)
  • 자료계획서는 구조적 분석 도구 중 하나가 아닙니다. 자료계획서는 데이터베이스 설계 단계에서 사용되는 도구로,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될 데이터의 구조와 관계를 정의하는 문서입니다. 구조적 분석 도구로는 자료흐름도, 미니명세서, 자료사전 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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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자료 흐름도(DFD : Data flow diagram)의 구성 요소가 아닌 것은?

  1. 시작점/종착점
  2. 입/출력
  3. 자료 흐름
  4. 데이터 저장소
(정답률: 36%)
  • 입/출력은 자료 흐름도의 구성 요소가 아닙니다. 자료 흐름도는 시스템 내에서 데이터가 어떻게 흐르는지를 나타내는 도구이며, 시작점/종착점은 자료 흐름의 출발점과 도착점을 나타내는 것이고, 자료 흐름은 데이터가 어떻게 이동하는지를 나타내는 것이며, 데이터 저장소는 데이터가 저장되는 장소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따라서, 입/출력은 자료 흐름도의 구성 요소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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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모듈 결합도가 높은 것에서부터 낮은 순서대로 바르게 나열된 것은?

  1. 내용결합도→제어결합도→공통결합도→자료결합도
  2. 내용결합도→외부결합도→스탬프결합도→제어결합도
  3. 내용결합도→공통결합도→스탬프결합도→자료결합도
  4. 자료결합도→스탬프결합도→제어결합도→내용결합도
(정답률: 63%)
  • 정답은 "내용결합도→공통결합도→스탬프결합도→자료결합도"입니다.

    내용결합도는 모듈 내부에서 서로 다른 기능들이 서로 강하게 결합되어 있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한 기능의 변경이 다른 기능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높습니다.

    공통결합도는 두 모듈이 공통으로 사용하는 데이터나 자원이 많은 것을 의미합니다. 이 경우, 한 모듈의 변경이 다른 모듈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높습니다.

    스탬프결합도는 모듈이 다른 모듈에서 생성한 데이터를 사용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경우, 데이터의 형식이나 구조가 변경될 경우 다른 모듈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높습니다.

    자료결합도는 모듈 간에 데이터를 주고받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경우, 데이터의 형식이나 구조가 변경될 경우 다른 모듈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낮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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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캡슐화(encapsulation)와 정보 은닉 (information hidden)의 가장 큰 장점은?

  1. 분석의 용이성
  2. 유지보수 용이성
  3. 접근 용이성
  4. 개발 용이성
(정답률: 43%)
  • 캡슐화와 정보 은닉의 가장 큰 장점은 유지보수 용이성입니다. 이는 객체의 내부 구현을 외부에서 감추어 코드 수정이나 변경이 필요할 때 해당 객체의 내부 구현에 영향을 미치지 않고 수정이 가능하게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코드의 유지보수가 용이해지며, 시스템의 안정성과 확장성이 향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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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입력 자료의 어떤 항목 내용이 논리적으로 정해진 범위내에 있는가를 체크하는 방법은?

  1. 유효 범위 체크(Limit check)
  2. 체크 디지트 체크(Check digit check)
  3. 형식 체크(Format check)
  4. 균형 체크(Balance check)
(정답률: 74%)
  • 유효 범위 체크는 입력 자료의 어떤 항목 내용이 미리 정해진 범위 내에 있는지를 확인하는 방법이다. 이는 입력 자료의 유효성을 검증하고, 잘못된 입력을 방지하기 위해 중요하다. 따라서 정답은 "유효 범위 체크(Limit check)"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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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색인순차 편성화일(indexed sequential file)의 각 구역 중 일정한 크기의 불록으로 불록화하여 처리할 킷값을 갖는 레코드가 어느 실린더 인덱스 상에 기록되어 있는가를 나타내는 정보가 수록된 구역은?

  1. 마스터 인덱스 구역
  2. 실린더 인덱스 구역
  3. 트랙 인덱스 구역
  4. 기본 데이터 구역
(정답률: 50%)
  • 마스터 인덱스 구역은 각 구역의 시작 위치와 크기를 기록하여 전체 파일을 관리하는 구역입니다. 따라서 특정 레코드가 어느 실린더 인덱스 상에 위치하는지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마스터 인덱스 구역을 참조해야 합니다. 다른 구역들은 해당 레코드의 위치를 빠르게 찾기 위한 보조적인 역할을 수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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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객체지향 개념에서 이미 정의되어 있는 상위 클래스(슈퍼 클래스 혹은 부모 클래스)의 메소드를 비롯한 모든 속성을 하위 클래스가 물려받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 abstractio
  2. method
  3. inheritance
  4. message
(정답률: 60%)
  • 상위 클래스에서 정의된 메소드와 속성을 하위 클래스가 물려받는 것을 inheritance(상속)이라고 한다. 이를 통해 하위 클래스는 상위 클래스의 기능을 그대로 사용하면서 추가적인 기능을 구현할 수 있게 된다. 이는 코드의 재사용성을 높이고 유지보수를 용이하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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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HIPO의 구성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1. 도식 목차(visual table of contents)
  2. 총괄 도표(overview diagram)
  3. 상세 도표(detail diagram)
  4. 구조 도표(structure diagram)
(정답률: 54%)
  • HIPO(Hierarchical Input Process Output)의 구성에는 도식 목차, 총괄 도표, 상세 도표가 포함되지만, 구조 도표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구조 도표는 시스템의 구조를 보여주는 도표로, HIPO와는 다른 개념입니다. HIPO는 시스템의 입력, 처리, 출력을 계층적으로 분해하여 표현하는 방법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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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시스템 구성의 기본 요소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Processing
  2. Control
  3. Feed back
  4. Memory
(정답률: 69%)
  • 시스템 구성의 기본 요소는 처리(Processing), 제어(Control), 피드백(Feed back)이다. 메모리(Memory)는 시스템 구성의 기본 요소는 아니지만, 시스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보조 요소이다. 메모리는 데이터나 명령어를 저장하고, 필요할 때 빠르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메모리는 시스템 구성의 보조 요소이지만,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는 요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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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코드의 기입 과정에서 원래는 1996으로 기입되어야 하는데 오기를 하여 1969로 표기되었다고 할 때, 어느 Error에 해당하는가?

  1. Transcription Error
  2. Transposition Error
  3. Double Transposition Error
  4. Random Error
(정답률: 80%)
  • 정답: Transposition Error

    설명: Transposition Error는 숫자나 문자의 위치가 바뀌는 오류를 말한다. 따라서 1996에서 9와 6의 위치가 바뀌어 1969로 표기된 경우, 이는 Transposition Error에 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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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코드 설계시 고려할 사항으로 옳지 않는 것은?

  1. 컴퓨터 처리에 적합하도록 1:1로 대응시킨다.
  2. 자료의 표현은 단순하고 짧게 한다.
  3. 코드의 확장 가능성을 고려해야 한다.
  4. 다른 사람이 알 수 없는 용어를 사용해야 한다.
(정답률: 75%)
  • 다른 사람이 알 수 없는 용어를 사용하면 코드를 이해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기 때문에 코드 설계시 고려할 사항으로 옳지 않습니다. 코드는 다른 개발자들과 협업하거나 나중에 유지보수를 위해 작성되기 때문에, 이해하기 쉽고 명확한 용어와 표현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코드의 가독성과 유지보수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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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운영체제

61. 파일 디스크립터(file descriptor)에 포함되지 않는 내용은?

  1. 파일 작성자
  2. 파일 작성일자
  3. 파일의 위치
  4. 판독 회수
(정답률: 7%)
  • 파일 작성자는 파일 디스크립터와는 별개의 정보이기 때문에 파일 디스크립터에 포함되지 않는다. 파일 작성자는 파일을 생성한 사용자의 정보를 나타내며, 파일의 소유자 정보와 관련이 있다. 파일 작성일자는 파일이 생성된 날짜와 시간을 나타내며, 파일의 위치는 파일이 저장된 경로를 나타낸다. 판독 회수는 파일이 읽힌 횟수를 나타내는 정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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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근거리 네트워크의 특징이라고 할 수 없는 것은?

  1. 데이터의 전송 속도가 빠르다.
  2. 경영의 융통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3. 네트워크 구조는 mesh형이 많이 사용된다.
  4. 자료 및 장비의 공유가 용이하다.
(정답률: 46%)
  • "네트워크 구조는 mesh형이 많이 사용된다."는 근거리 네트워크의 특징 중 하나이다. 이유는 mesh형 구조는 모든 장치가 서로 연결되어 있어서 데이터 전송 경로가 여러 개이기 때문에 안정성이 높고, 데이터 전송 속도가 빠르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자료 및 장비의 공유가 용이하고 경영의 융통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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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선점형(preemptive) 스케줄링 기법에 해당하는 것은?

  1. FIFO(first-in-firtst-out) 스케줄링
  2. SJF(Shortest-job-first) 스케줄링
  3. HRN(Hightest reponse-ratio next) 스케줄링
  4. Roung-Robin 스케줄링
(정답률: 49%)
  • 선점형 스케줄링 기법은 프로세스가 실행 중일 때 다른 프로세스가 CPU를 선점할 수 있는 기법을 말합니다. 이 중에서 Roung-Robin 스케줄링은 일정 시간(타임 슬라이스)이 지나면 현재 실행 중인 프로세스를 중지하고 다음 프로세스를 실행하는 방식으로 동작합니다. 따라서 다른 프로세스가 CPU를 선점할 수 있는 선점형 스케줄링 기법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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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암호법(cryptography)과 관계가 먼 것은?

  1. RISC(reduced instruction set computer)
  2. DES 알고리즘
  3. 공용키시스템(public key system)
  4. RSA 알고리즘
(정답률: 36%)
  • 암호학에서 사용되는 알고리즘들은 컴퓨터의 성능과 관련이 있지만, 컴퓨터 아키텍처와 직접적인 관련은 없습니다. 따라서 "DES 알고리즘", "공용키시스템(public key system)", "RSA 알고리즘" 모두 암호학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반면에 "RISC(reduced instruction set computer)"은 컴퓨터 아키텍처의 한 종류로, 명령어 집합이 간소화되어 있어 실행 속도가 빠르고 전력 소모가 적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암호학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으므로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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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하나의 프로세스가 자주 참조하는 페이지들의 집합을 무엇이라 하는가?

  1. locality
  2. working set
  3. segment
  4. fragmentation
(정답률: 75%)
  • 프로세스가 자주 참조하는 페이지들의 집합을 working set이라고 부릅니다. 이는 프로세스의 실행 시간 동안 필요한 페이지들의 집합을 나타내며, 이를 미리 파악하여 메모리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working set은 프로세스의 성능을 향상시키는 중요한 개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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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일반적으로 가상 메모리 시스템에서 다중 프로그래밍의 정도가 커질수록(적재된 작업의 수가 많아질수록) CPU의 이용률은 증가된다. 그러나 어느 정도를 넘어서면 CPU 이용률이 급격히 떨어지며 디스크 장치의 이용율이 증가한다. 이러한 현상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thrashing
  2. locality
  3. fragmentation
  4. working set
(정답률: 66%)
  • 정답: thrashing

    thrashing은 가상 메모리 시스템에서 다중 프로그래밍의 정도가 과도하게 높아져서 CPU가 유휴 상태에 빠지지 않고 계속해서 페이지 교체 작업을 수행하게 되는 현상을 말한다. 이는 CPU의 이용률을 급격히 떨어뜨리며 디스크 장치의 이용율을 증가시킨다. 이러한 현상은 작업들이 서로 다른 페이지를 요구하고, 요구하는 페이지들이 물리 메모리에 부족한 경우에 발생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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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Unix 명령의 실행 상태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파일 aaa에 대하여 소유자는 읽기, 쓰기, 실행이 모두 가능하다.
  2. 파일 aaa에 대하여 소유자는 bbb이고, 그룹은 ccc이다.
  3. 파일 bbb에 대하여 소유자는 aaa이고, 그룹은 ccc이다.
  4. 파일 ccc에 대하여 소유자는 aaa이고, 그룹은 bbb이다.
(정답률: 5%)
  • 파일 ccc에 대한 소유자와 그룹은 chown 명령어를 사용하여 변경된 것으로 추측할 수 있다. chown 명령어는 파일의 소유자와 그룹을 변경하는 명령어이다. 따라서 "파일 ccc에 대하여 소유자는 aaa이고, 그룹은 bbb이다."가 옳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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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프로그램이 프로세서에 의해 수행되는 속도와 프린터 등  결과를 처리하는 속도의 차이를 극복하기 위해 디스크 저장 공간을 사용하는 기법은?

  1. 링킹(linking)
  2. 사이클 스틸링(cycle stealing)
  3. 스풀링(spooling)
  4. 페이징(paging)
(정답률: 76%)
  • 스풀링은 프로그램이나 작업이 완료될 때까지 대기하는 대신 디스크 저장 공간에 일시적으로 저장하여 프로세서와 입출력 장치의 속도 차이를 극복하는 기법입니다. 따라서 결과를 처리하는 속도가 느린 프린터 등의 장치에서도 작업이 지연 없이 처리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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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페이지 교체 알고리즘 중 최근에 가장 적게 참조된 페이지가 교체되는 방식은?

  1. LRU(Least Recently Used)
  2. FIFO(First In First Out)
  3. LIFO(Last In First Out)
  4. MRU(Most Recently Used)
(정답률: 72%)
  • LRU 알고리즘은 가장 최근에 참조되지 않은 페이지를 교체하는 알고리즘이다. 이는 페이지의 사용 빈도와 상관없이 페이지가 언제 마지막으로 사용되었는지를 고려하여 교체한다. 따라서 가장 오래전에 사용된 페이지가 교체되는 것이다. 이 방식은 최근에 사용되지 않은 페이지를 교체함으로써 캐시의 효율성을 높이는데 도움을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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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기억 장치의 관리 전략이 아닌 것은?

  1. 요구 반입(demand fetch) 전략
  2. 삭제(delete) 전략
  3. 교체(replacement) 전략
  4. 최초 적합(first-fit) 전략
(정답률: 40%)
  • 삭제(delete) 전략은 기억 장치의 관리 전략이 아닙니다. 이유는 삭제 전략은 기억 장치에서 데이터를 삭제하는 것으로, 기억 장치의 관리 전략이 아니라 데이터 관리 전략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삭제 전략은 기억 장치의 관리 전략 중 하나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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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CPU와 입출력 장치와의 속도 차이를 줄이기 위해 사용하는 기법은?

  1. Storage Protection
  2. Storage Interleaving
  3. Buffering
  4. Polling
(정답률: 34%)
  • Buffering은 CPU와 입출력 장치 간의 속도 차이를 줄이기 위해 사용하는 기법 중 하나입니다. 이는 입출력 장치로부터 데이터를 미리 가져와서 버퍼에 저장해 놓고, CPU가 필요할 때마다 버퍼에서 데이터를 읽어오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이를 통해 입출력 장치와 CPU 간의 속도 차이를 줄이고, 시스템의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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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은행원 알고리즘(banker's algorithm)은 어느 경우에 사용하는가?

  1. deadlock reservation
  2. deadlock avoidance
  3. deadlock detection
  4. deadlock for deadlock
(정답률: 58%)
  • 은행원 알고리즘은 여러 프로세스가 공유 자원을 사용할 때, 교착상태(deadlock)를 방지하기 위해 사용된다. 따라서 정답은 "deadlock avoidance"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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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Unix에서 프로세스 간 통신을 위하여 주로 사용되는 것은?

  1. 공유 메모리(shared memory)
  2. 소켓(socket)
  3. 세마포어(semaphore)
  4. 모니터(monitor)
(정답률: 33%)
  • 소켓은 네트워크를 통해 다른 컴퓨터나 프로세스와 통신할 수 있는 방법으로 가장 널리 사용되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프로세스 간 통신에서도 소켓이 주로 사용됩니다. 공유 메모리는 같은 컴퓨터 내에서 프로세스 간 통신에 사용되지만, 소켓은 네트워크를 통해 다른 컴퓨터와 통신할 수 있기 때문에 더욱 유연하고 확장성이 높습니다. 세마포어와 모니터는 동기화를 위한 기술로 사용되지만, 프로세스 간 통신을 위한 목적으로는 소켓이 더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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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분산처리의 개발 동기가 아닌 것은?

  1. 신뢰성
  2. 자원의 공유
  3. 연산 속도의 향상
  4. 자료 중복성 배제
(정답률: 59%)
  • 자료 중복성 배제는 분산처리의 개발 동기가 아닙니다. 이는 분산 시스템에서 데이터를 중복 저장하지 않고도 데이터의 안정성과 가용성을 보장하기 위한 기술입니다. 이를 통해 데이터의 일관성과 신뢰성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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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주기억장치 상에서 빈번하게 기억 장소가 할당되고 반납됨에 따라 기억장소들이 조각들로 나누어지는 현상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compaction
  2. fragmentation
  3. coalescing
  4. collision
(정답률: 48%)
  • 정답은 "fragmentation"이다. 주기억장치에서 기억장소가 할당되고 반납됨에 따라 기억장소들이 조각들로 나누어지는 현상을 "fragmentation"이라고 한다. 이는 기억장치의 효율성을 저하시키고, 프로그램 실행 속도를 늦추는 원인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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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시분할 시스템(time sharing system)에 관련된 내용은?

  1. 다중 프로그래밍 기법을 사용한다.
  2. 일괄 처리 시스템에 주로 사용된다.
  3. 입력되는 자료들을 일정기간 동안 모았다가 한꺼번에 처리한다.
  4. 실시간 처리 시스템이라고도 한다.
(정답률: 40%)
  • 시분할 시스템은 여러 사용자가 동시에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다중 프로그래밍 기법을 사용합니다. 이는 여러 프로그램을 동시에 메모리에 적재하여 CPU가 번갈아가며 실행하도록 하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시분할 시스템은 일괄 처리 시스템과는 달리 입력되는 자료를 즉시 처리하는 것이 아니라, 일정 기간 동안 모아서 처리합니다. 또한 실시간 처리 시스템이라고도 불리는데, 이는 사용자가 입력한 명령에 대해 즉각적인 응답을 제공하는 것을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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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프로세스 제어브록(PCB)에 포함되지 않는 정보는?

  1. 프로세스의 우선순위
  2. 레지스터 내용을 저장하는 장소
  3. 우선순위를 위한 스케줄러
  4. 프로세스의 현재 상태
(정답률: 42%)
  • 우선순위를 위한 스케줄러는 PCB에 포함되지 않는 정보이다. 이는 프로세스의 우선순위를 결정하는 스케줄러가 운영체제의 일부로 동작하기 때문이다. PCB는 프로세스의 레지스터 내용을 저장하는 장소와 프로세스의 현재 상태를 포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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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가상기억장치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주기억장치 용량보다 훨씬 큰 프로그램이나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다.
  2. 프로그램 실행시 주소변환 작업이 필요하다.
  3. 가상기억장치 구현방법으로 paging과 segmentation이 있다.
  4. 수행중인 프로그램에서 사용된 주소가 반드시 주기억장치에서 사용 가능한 주소이어야 한다.
(정답률: 50%)
  • 수행중인 프로그램에서 사용된 주소가 반드시 주기억장치에서 사용 가능한 주소이어야 한다는 것은 가상기억장치에서 사용되는 주소는 실제로는 물리적인 주소가 아니라 가상적인 주소이며, 이 가상적인 주소는 주기억장치에서 사용 가능한 주소로 변환되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 변환 작업을 통해 가상기억장치에서 사용되는 프로그램이나 데이터를 주기억장치에 적재하여 사용할 수 있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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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Unix 시스템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온라인 대화형 시스템이다.
  2. 다중 작업 시스템이다.
  3. 다중 사용자 시스템이다.
  4. 이식성이 낮은 시스템이다.
(정답률: 88%)
  • Unix 시스템은 이식성이 매우 높은 시스템으로, 다양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환경에서 동작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다. 따라서 "이식성이 낮은 시스템이다."는 Unix 시스템의 특징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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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순자차적으로만 사용할 수 있는 공유 자원 혹은 공유 자원 그룹을 할당하는데 사용되며, 데이터 및 프로시저를 포함하는 병행성 구조(concurrent construct)는?

  1. 버퍼(buffer)
  2. 채널(channel)
  3. 모니터(monitor)
  4. 세마포어(semaphore)
(정답률: 31%)
  • 모니터는 순차적으로만 접근 가능한 공유 자원을 관리하기 위한 동기화 구조입니다. 모니터 내부에는 공유 자원에 대한 접근을 제어하는 락(lock)이 존재하며, 이 락은 한 번에 하나의 스레드만 획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모니터를 사용하면 공유 자원에 대한 접근을 안전하게 동기화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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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과목: 정보통신개론

81. 반송파의 위상과 진폭을 상호변화하여 신호률 전송함으로써 4개의 위상과 2개의 진폭으로 한번에 3비트가 전송가능한 방식은?

  1. ASK
  2. PSK
  3. FSK
  4. QAM
(정답률: 44%)
  • 이 방식은 Quadrature Amplitude Modulation (QAM)이라고 불린다. QAM은 두 개의 진폭과 두 개의 위상을 조합하여 4개의 위상과 2개의 진폭으로 표현할 수 있으며, 이를 이용하여 한 번에 3비트를 전송할 수 있다. 따라서 정답은 "QAM"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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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입력신호파 fs와 fc의 주파수를 가진 반송파를 결합시켜 fc±fs의 대역폭을 갖는 신호 fo(t)를 생성하는 과정을 무엇이라 하는가?

  1. 표본화
  2. 양자화
  3. 변조
  4. 디지털화
(정답률: 12%)
  • 정답은 "변조"이다.

    변조는 입력신호에 대해 반송파를 결합시켜 새로운 신호를 생성하는 과정을 말한다. 이때 입력신호와 반송파의 주파수를 결합시켜 새로운 신호를 생성하므로, 주파수 변조라고도 한다. 따라서 입력신호파 fs와 fc의 주파수를 가진 반송파를 결합시켜 fc±fs의 대역폭을 갖는 신호 fo(t)를 생성하는 과정은 변조 과정이다.

    표본화는 연속적인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는 과정을 말하며, 양자화는 디지털 신호의 크기를 제한된 값으로 근사하는 과정을 말한다. 디지털화는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는 과정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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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다음 통신제어장치에서 경제적으로 다소 비싸나 컴퓨터에 걸리는 부하가 가장 적은 방식은?

  1. 비트 버퍼(Bit buffer) 방식
  2. 블록 버퍼(Block buffer) 방식
  3. 캐랙터 버퍼(Character buffeer) 방식
  4. 메시지 버퍼(Message buffer) 방식
(정답률: 27%)
  • 메시지 버퍼(Message buffer) 방식은 데이터를 메시지 단위로 처리하며, 컴퓨터에 걸리는 부하가 가장 적고, 데이터 전송 속도도 빠르다. 또한, 데이터의 크기나 형식에 제한이 없어 다양한 종류의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다. 따라서 경제적으로는 다소 비싸지만, 컴퓨터의 성능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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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다음 중 패킷 교환망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개설된 경로가 반드시 고정된 것은 아니다.
  2. 메새지를 일정한 길이의 패킷으로 잘라 보낸다.
  3. 각 노드에서 각 패킷을 저장한 후 이웃 노드로 보낸다.
  4. 데이터그램 전달방식에서는 목적지에서 순서로 재정리하여야 한다.
(정답률: 34%)
  • 각 노드에서 각 패킷을 저장한 후 이웃 노드로 보내는 것은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패킷 교환망에서는 각 노드에서 패킷을 받으면 즉시 다음 노드로 전송합니다. 이 과정에서 패킷은 경로에 따라 여러 노드를 거쳐 전송되며, 각 노드에서는 패킷을 임시로 저장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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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데이터의 충돌을 막기 위해 송신 데이터가 없을 때에만 데이터로 송신하고, 다른 장비가 송신중일 때에는 송신을 중단하며 일정시간 간격을 두고 대기하였다가 순서에 따라 다시 송신하는 방식을 무엇이라 하는가?

  1. 토큰 순환버스
  2. 코튼 순회 링
  3. CSMA/CD
  4. CSMA/CA
(정답률: 50%)
  • 정답은 "CSMA/CD"이다. CSMA/CD는 Carrier Sense Multiple Access with Collision Detection의 약자로, 충돌 감지를 통해 데이터 충돌을 방지하는 방식이다. 송신 데이터가 없을 때에만 데이터로 송신하고, 다른 장비가 송신중일 때에는 송신을 중단하며 일정시간 간격을 두고 대기하였다가 순서에 따라 다시 송신하는 방식이다. 이 방식은 이더넷과 같은 LAN에서 사용되며, 데이터 충돌을 최소화하여 효율적인 데이터 전송을 가능하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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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다음의 그림과 맞지 않는 VAN의 통신처리 기능은?

  1. 정시 집선, 배선기능
  2. 프로토콜변환
  3. 동보통신기능
  4. 전자사서함기능
(정답률: 30%)
  • VAN은 다수의 사용자가 사용하는 통신망이므로, 동보통신기능은 맞지 않는다. 동보통신기능은 하나의 송신자가 여러 수신자에게 동시에 메시지를 전송하는 기능인데, VAN은 다수의 사용자가 각각의 목적에 맞게 통신을 하기 때문에 동보통신기능이 필요하지 않다. 따라서, 정답은 "동보통신기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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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다음의 설명 내용에 해당되는 것은?

  1. 부가가치통신망(VAN)
  2. 종합정보통신망(ISDN)
  3. 근거리 통신망(LAN)
  4. 가입전신망(Teletex)
(정답률: 67%)
  • 이 그림은 한 사무실 내에서 컴퓨터들이 서로 통신하기 위한 네트워크 구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는 근거리 통신망(LAN)에 해당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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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다음 ISDN 사용자망 인터페이스에서 기본 인터페이스의 물리적 속도는 몇[kbps]인가?

  1. 144
  2. 192
  3. 1544
  4. 2048
(정답률: 20%)
  • ISDN 기본 인터페이스의 물리적 속도는 144kbps이다. 이는 B채널과 D채널이 각각 64kbps와 16kbps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64kbps + 16kbps + 64kbps = 144kbps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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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부가가치통신망(VAN)의 통신처리기능으로서 회선의 접속, 각종 제어철차 등의 데이터를 전송할 때 통신절차를 변화하는 기능은?

  1. 미디어변환
  2. 프로토콜변환
  3. 포맷변환
  4. 부호변환
(정답률: 63%)
  • VAN은 다양한 통신망과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각각의 통신망에서 사용하는 프로토콜이 다를 수 있습니다. 따라서 VAN의 통신처리기능은 데이터를 전송할 때 해당 통신망에서 사용하는 프로토콜로 변환해주는 기능이 필요합니다. 이를 프로토콜변환 기능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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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공중전화통신망에 컴퓨터나 단말기를 접속하기 위해 필요한 장치는?

  1. MODEM
  2. Interface
  3. Multiplexer
  4. Concentrator
(정답률: 77%)
  • 공중전화통신망은 아날로그 신호를 사용하므로, 디지털 신호를 전송하는 컴퓨터나 단말기와 통신하기 위해서는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해주는 장치가 필요합니다. 이 장치가 바로 MODEM입니다. MODEM은 Modulator/Demodulator의 약자로, 디지털 신호를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하는 모듈레이션과,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는 데모듈레이션 기능을 수행합니다. 따라서 MODEM은 공중전화통신망에 컴퓨터나 단말기를 접속하기 위해 필수적인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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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다음 중 데이터 신호 속도의 단위를 나타내고 있는 것은?

  1. baud
  2. bps
  3. cps
  4. tpi
(정답률: 75%)
  • 정답: bps

    이유: bps는 "bits per second"의 약자로, 데이터 전송 속도를 나타내는 단위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각각 "baud"는 신호의 전송 속도를 나타내는 단위이며, "cps"는 초당 문자 수를 나타내는 단위이고, "tpi"는 인치당 트랙 수를 나타내는 단위입니다. 따라서 데이터 신호 속도를 나타내는 단위는 bps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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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근거리통신망(LAN)의 이용효과가 아닌 것은?

  1. 자원(Data, Program Device)의 공유
  2. 복잡한 과학기술 계산의 고속처리
  3.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의 경비절감
  4. 자원(자료, 프로그램, 장비)의 효율적인 Backup
(정답률: 34%)
  • 근거리통신망(LAN)을 이용하면 자원(Data, Program Device)을 공유할 수 있고, 복잡한 과학기술 계산을 고속처리할 수 있으며,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의 경비를 절감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LAN을 이용하는 것과는 관련이 없는 것은 자원(자료, 프로그램, 장비)의 효율적인 Backup입니다. 즉, LAN을 이용하더라도 자원의 백업은 LAN과는 별개의 작업으로 수행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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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X.25 표준은 다음 중 무엇을 나타내는가?

  1. 다이얼 액세스 대한 기준
  2. 비동기식 데이터에 대한 기준
  3. 데이터 전송속도
  4. DTE/DCE 인터페이스
(정답률: 67%)
  • X.25 표준은 DTE/DCE 인터페이스를 나타냅니다. 이는 데이터 통신 장비(DTE)와 통신 회선 장비(DCE) 간의 인터페이스 표준을 의미합니다. X.25은 이러한 인터페이스에서 데이터 전송을 위한 프로토콜을 정의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X.25은 DTE와 DCE 간의 통신을 원활하게 하기 위한 표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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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데이터 통신 시스템이 최초로 이용된 분야는?

  1. 사무자동화분야
  2. 군사분야
  3. 공장자동화분야
  4. 의료분야
(정답률: 75%)
  • 데이터 통신 시스템은 최초로 군사분야에서 이용되었습니다. 군사분야에서는 통신이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데이터 통신 시스템의 개발과 이용이 먼저 이루어졌습니다. 이후에는 다른 분야에서도 데이터 통신 시스템이 활용되기 시작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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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8위상 변조신호의 변조속도가 1,200[baud]로 전송할 때 데이터신호속도는 몇 [bps]인가?

  1. 2,400
  2. 3,600
  3. 4,800
  4. 9,600
(정답률: 44%)
  • 8위상 변조는 3개의 신호를 이용하여 8가지의 신호를 표현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1,200 baud의 8위상 변조 신호는 1초당 1,200개의 신호를 전송합니다. 하지만 각 신호는 3개의 비트로 구성되므로, 데이터 신호 속도는 1,200 baud x 3 bps = 3,600 bps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3,60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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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OSI 7계층 모델에서 기계적, 전기적, 절차적 특성을 정의한 계층은?

  1. 전송계층
  2. 데이터링크 계층
  3. 물리계층
  4. 표현계층
(정답률: 57%)
  • 물리계층은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해 기계적, 전기적, 절차적인 특성을 정의하는 계층입니다. 이 계층은 데이터를 전기 신호로 변환하고, 케이블, 허브, 리피터 등의 물리적인 매체를 통해 전송합니다. 따라서 물리계층은 데이터의 물리적인 전송을 담당하며, OSI 7계층 모델에서 가장 하위에 위치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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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공동시청안테나를 이용하는 텔레비전방식으로 난시청 지역에 고감도 안테나를 설치하여, 이를 통해 수신한 양질의 TV신호를 일정한 전송로를 통하여 수요자에게 제공하는 뉴미디어시스템은?

  1. HDTV
  2. CATV
  3. CCTV
  4. NTSC
(정답률: 48%)
  • CATV는 Community Antenna Television의 약자로, 지역사회 안테나 텔레비전을 의미합니다. 즉, 공동시청안테나를 이용하여 수신한 TV신호를 일정한 전송로를 통해 수요자에게 제공하는 시스템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제시된 뉴미디어시스템은 CATV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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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통신 소프트웨어의 세 가지 기본 구성요소로 옳은 것은?

  1. 데이터 송수신, 통신하드웨어 제어, 이용자 인터페이스 제어
  2. 데이터 입출력제어, 데이터 처리, 데이터 분해
  3. 네트워크 제어, 전송부호 관리, 이용자 인터페이스 제어
  4. 데이터 입출력 제어, 데이터 전송 제어, 통신회선 제어
(정답률: 22%)
  • 통신 소프트웨어의 세 가지 기본 구성요소는 데이터 송수신, 통신하드웨어 제어, 이용자 인터페이스 제어입니다. 데이터 송수신은 통신을 위해 데이터를 전송하고 수신하는 기능을 말하며, 통신하드웨어 제어는 통신에 필요한 하드웨어를 제어하는 기능을 말합니다. 이용자 인터페이스 제어는 사용자와 소프트웨어 간의 상호작용을 제어하는 기능을 말합니다. 이 세 가지 기본 구성요소는 통신 소프트웨어의 기본적인 동작을 담당하며, 이를 통해 효율적인 통신이 가능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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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다음 중 프로토콜의 주요 기능이 아닌 것은?

  1. 분리와 재결합
  2. 흐름제어와 순서결정
  3. 주소지정과 다중화
  4. 회선접속 및 통신방식의 제어
(정답률: 30%)
  • 프로토콜의 주요 기능 중 "회선접속 및 통신방식의 제어"는 프로토콜이 통신에 사용하는 물리적인 회선을 접속하고, 데이터를 전송하는 방식을 제어하는 기능이다. 이는 프로토콜의 핵심적인 역할 중 하나이지만, 다른 기능들과는 달리 물리적인 측면에서의 제어이므로 주요 기능이 아닌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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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디지털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해 개발된 신규 터미널 인터페이스는?

  1. V 시리즈 인터페이스
  2. 동기식 인터페이스
  3. 비동기식 인터페이스
  4. X 시리즈 인터페이스
(정답률: 52%)
  • X 시리즈 인터페이스는 디지털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해 개발된 인터페이스로, 이전의 V 시리즈 인터페이스와는 달리 비동기식이 아닌 동기식으로 데이터를 전송하며, 더 높은 전송 속도와 안정성을 제공합니다. 또한 다양한 기능을 지원하며, 다른 인터페이스와 호환성도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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