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처리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0-10-01)

정보처리산업기사
(2000-10-01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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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데이터 베이스

1. which of the following is not equal concept in this phase of database design?

  1. high-level data model
  2. requirement data model
  3. semantic data model
  4. conceptual data model
(정답률: 34%)
  • "Requirement data model" is not equal to the other options because it is a specific type of data model that focuses on capturing the requirements of the system or application being developed, rather than representing the data itself. The other options are all different types of data models that represent the data at various levels of abstrac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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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른 관계에 존재하는 튜플을 참조하기 위해 사용되는 속성의 값은 참조되는 테이블의 튜플 중에 해당 속성에 대해 같은 값을 갖는 튜플이 존재해야 한다는 제약은?

  1. 개체무결성 제약
  2. 주소무결성 제약
  3. 참조무결성 제약
  4. 도메인 제약
(정답률: 85%)
  • 참조무결성 제약은 외래키를 사용하여 다른 테이블의 튜플을 참조할 때, 참조되는 테이블의 해당 속성 값이 유효한지 확인하는 제약이다. 이를 통해 데이터베이스의 일관성과 무결성을 유지할 수 있다. 따라서 정답은 "참조무결성 제약"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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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데이터베이스 설계단계의 순서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개념적 설계 - 논리적 설계 - 물리적 설계
  2. 논리적 설계 - 개념적 설계 - 물리적 설계
  3. 물리적 설계 - 논리적 설계 - 개념적 설계
  4. 물리적 설계 - 개념적 설계 - 논리적 설계
(정답률: 92%)
  • 데이터베이스 설계는 개념적 설계, 논리적 설계, 물리적 설계의 세 단계로 이루어진다. 개념적 설계는 데이터베이스의 전반적인 구조와 개념을 정의하는 단계이다. 논리적 설계는 개념적 설계를 바탕으로 데이터베이스의 구조와 제약 조건 등을 정의하는 단계이다. 마지막으로 물리적 설계는 논리적 설계를 바탕으로 실제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에서 사용될 데이터 파일, 인덱스, 뷰 등을 정의하는 단계이다. 따라서, 가장 적합한 순서는 "개념적 설계 - 논리적 설계 - 물리적 설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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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SQL 언어의 데이터 제어어(DCL)에 해당하는 것은?

  1. SELECT문
  2. INSERT 문
  3. UPDATE문
  4. GRANT 문
(정답률: 94%)
  • GRANT 문은 SQL 언어의 데이터 제어어(DCL)에 해당한다. 이는 데이터베이스 사용자에게 특정 데이터베이스 객체에 대한 권한을 부여하는 역할을 한다. 다른 선택지인 SELECT문, INSERT 문, UPDATE문은 데이터 조작어(DML)에 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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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SQL 뷰(view)의 생성을 위한 정의 예약어는?

  1. CREATE
  2. ALTER
  3. UPDATE
  4. DROP
(정답률: 89%)
  • 정답: CREATE

    뷰(view)는 데이터베이스에서 특정한 쿼리문의 결과를 저장하는 가상 테이블이다. 이러한 뷰를 생성하기 위해서는 CREATE 문을 사용해야 한다. ALTER 문은 이미 존재하는 뷰를 수정할 때 사용하며, UPDATE 문은 뷰가 아닌 실제 테이블의 데이터를 수정할 때 사용한다. DROP 문은 뷰를 삭제할 때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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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SQL의 뷰(view)에 대한 장점으로 부적합한 것은?

  1. 뷰 정의의 변경이 용이하다.
  2. 논리적 데이터 독립성을 제공한다.
  3. 접근 제어를 통한 보안을 제공한다.
  4. 사용자의 데이터 관리를 간단하게 한다.
(정답률: 58%)
  • 뷰 정의의 변경이 용이하다는 것은 SQL 뷰를 생성하거나 수정하는 것이 쉽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데이터 모델이 변경되거나 새로운 요구사항이 발생할 때 뷰를 쉽게 수정하여 필요한 데이터를 빠르게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는 SQL 뷰의 장점 중 하나가 아닌 부적합한 보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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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물리적 데이터베이스 설계시 고려해야 할 사항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응답시간
  2. 응용프로그램의 양
  3. 저장공간의 효율성
  4. 트랜잭션의 처리도
(정답률: 53%)
  • 응답시간, 저장공간의 효율성, 트랜잭션의 처리도는 모두 물리적 데이터베이스 설계시 고려해야 할 중요한 요소이지만, 응용프로그램의 양은 다른 요소들과는 달리 물리적인 측면보다는 논리적인 측면에서의 설계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더욱 중요하다. 즉, 응용프로그램의 양이 많을수록 데이터베이스의 논리적 구조가 복잡해지고, 이에 따라 물리적인 구조도 복잡해지게 된다. 따라서 물리적 데이터베이스 설계시에는 응용프로그램의 양을 고려하여 최적의 구조를 설계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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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데이터베이스의 스키마(schema)를 3단계로 표현할 때,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외부 스키마
  2. 저장 스키마
  3. 개념 스키마
  4. 내부 스키마
(정답률: 98%)
  • 저장 스키마는 데이터베이스의 물리적인 저장 구조를 정의하는 스키마로, 사용자나 응용 프로그램에서 직접적으로 접근할 수 없는 단계이기 때문에 해당되지 않는다. 외부 스키마는 사용자나 응용 프로그램이 접근할 수 있는 논리적인 데이터 구조를 정의하는 스키마이고, 개념 스키마는 전체적인 데이터베이스 구조를 정의하는 스키마이며, 내부 스키마는 데이터베이스의 물리적인 저장 구조를 정의하는 스키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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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개체-관계 모델(E-R Model)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개체와 개체간의 관계를 도식화한다.
  2. 개체 집합을 사각형으로 표시한다.
  3. 관계를 다이아몬드로 표시한다.
  4. 일대일(1:1), 일대다(1:N) 관계 유형만 표현할 수 있다.
(정답률: 95%)
  • 일대일(1:1), 일대다(1:N) 관계 유형만 표현할 수 있다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E-R 모델은 다양한 관계 유형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다대다(N:M) 관계도 E-R 모델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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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스택(STACK)의 응용 분야가 아닌 것은?

  1. 함수호출
  2. 순환호출
  3. 작업 스케줄링
  4. 수식계산
(정답률: 75%)
  • 작업 스케줄링은 스택을 사용하지 않는다. 작업 스케줄링은 CPU의 자원 할당과 관련된 문제이며, 운영체제에서 처리된다. 스택은 함수 호출, 순환 호출, 수식 계산 등과 같은 프로그래밍에서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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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 설명이 의미하는 것은?

  1. 스택
  2. 다중스택
  3. 데크
(정답률: 76%)
  • 위 그림은 데크(deque)의 구조를 나타낸 것이다. 데크는 스택과 큐의 기능을 모두 갖고 있는 자료구조로, 양쪽 끝에서 삽입과 삭제가 가능하다. 따라서, 위 그림에서 보이는 것처럼 데크는 양쪽 끝에서 삽입과 삭제가 가능한 자료구조이므로 정답은 "데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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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DBMS를 사용했을 때의 장점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표준화의 범기관적 시행
  2. 단순한 예비와 회복 기법
  3. 데이터의 보안 보장이 용이
  4. 데이터 무결성 및 일관성 유지
(정답률: 72%)
  • DBMS를 사용하면 데이터의 보안 보장이 용이하고 데이터 무결성 및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으며, 표준화의 범기관적 시행이 가능해진다. 하지만 단순한 예비와 회복 기법은 DBMS의 장점과는 관련이 없다. 이는 데이터베이스의 백업과 복구를 위한 기술로, DBMS를 사용하지 않더라도 적용할 수 있는 기술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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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내장(Embedded) SQL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내장 SQL 문은 EXEC SQL이 앞 부분에 위치한다.
  2. SQL에 사용되는 호스트 변수는 콜론(:)을 앞에 붙인다.
  3. SQL code의 값이 음수인 경우 경고를 의미한다.
  4. SQL code의 값이 영(제로)이면 성공적으로 수행되었음을 의미한다.
(정답률: 58%)
  • SQL code의 값이 음수인 경우 경고를 의미한다는 설명은 옳지 않습니다. SQL code의 값이 음수인 경우는 일반적으로 오류를 나타내며, 이에 대한 처리를 해주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Oracle에서는 SQL code 값이 -1403인 경우 "no data found" 오류를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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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주기억장치를 이용하여 정렬하는 방법은?

  1. 쉘 정렬(Shell sort)
  2. 균형 병합 정렬(Balanced merge sort)
  3. 케스케이드 병합 정렬(Cascade merge sort)
  4. 다상 병합 정렬(Polyphase merge sort)
(정답률: 55%)
  • 주기억장치를 이용하여 정렬하는 방법 중 쉘 정렬은 삽입 정렬을 개선한 알고리즘으로, 배열을 일정한 간격으로 나누어 각 부분 배열을 삽입 정렬하는 방식을 반복하여 정렬하는 방법입니다. 이를 통해 배열의 일부분이 정렬되면 다른 부분도 정렬될 가능성이 높아지므로, 삽입 정렬보다 빠른 속도를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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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What is called in that attributes are not divisible?

  1. stored attribute
  2. composite attribute
  3. atomic attribute
  4. derived attribute
(정답률: 66%)
  • "Atomic attribute"은 분할할 수 없는 속성을 의미합니다. 즉, 이 속성은 더 이상 작은 단위로 분할되거나 나눌 수 없습니다. 다른 속성들과 달리 이 속성은 더 이상 분해되지 않으며, 하나의 단일 값으로만 존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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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blocking factor"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하나의 물리 레코드 내에 포함된 논리 레코드의 수
  2. IBG와 IBG 사이의 논리 레코드 수
  3. 레코드의 크기가 1000이고 블록 크기가 100이면 blocking factor는 10 이다.
  4. blocking factor가 클수록 물리적 액세스 수가 적어진다.
(정답률: 46%)
  • "레코드의 크기가 1000이고 블록 크기가 100이면 blocking factor는 10 이다." 는 옳은 설명이다. blocking factor는 하나의 블록에 포함될 수 있는 논리 레코드의 수를 의미하며, 레코드의 크기와 블록의 크기에 따라 결정된다. blocking factor가 클수록 물리적 액세스 수가 적어지는 것은 맞지만, 이것이 blocking factor의 정의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다. IBG와 IBG 사이의 논리 레코드 수는 인덱스 구조와 관련된 용어이며, blocking factor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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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과 같은 트리(tree) 구조에서 기본 용어의 설명이 옳은 것은?

  1. node는 10이다.
  2. node의 차수(degree of node)는 4이다.
  3. 레벨(level)은 5 이다.
  4. 근(root) node는 N이다.
(정답률: 56%)
  • 트리의 루트 노드는 레벨 1이고, 아래로 내려갈수록 레벨이 1씩 증가합니다. 따라서, 위의 트리에서 가장 아래쪽에 있는 노드인 10의 레벨은 5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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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데이터베이스의 구성 요소 중 개체(entity)에 대한 설명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속성들이 가질 수 있는 모든 값들의 집합이다.
  2. 데이터베이스에 표현하려고 하는 현실 세계의 대상체이다.
  3. 유형, 무형의 정보로서 서로 연관된 몇 개의 속성으로 구성된다.
  4. 파일의 레코드에 대응하는 것으로 어떤 정보를 제공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정답률: 44%)
  • 정답은 "속성들이 가질 수 있는 모든 값들의 집합이다."가 아닌 "데이터베이스에 표현하려고 하는 현실 세계의 대상체이다."입니다.

    속성은 개체의 특성을 나타내는 것으로, 속성들이 가질 수 있는 모든 값들의 집합은 그 속성의 도메인(domain)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속성들이 가질 수 있는 모든 값들의 집합이다."는 속성에 대한 설명으로 적합합니다.

    하지만 개체(entity)는 데이터베이스에 표현하려는 현실 세계의 대상체를 의미합니다. 개체는 유형, 무형의 정보로서 서로 연관된 몇 개의 속성으로 구성되며, 파일의 레코드에 대응하는 것으로 어떤 정보를 제공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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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아래의 설명 (ㄱ)과 (ㄴ)이 의미하고 있는 개념을 정확히 설명한 것으로 짝지어진 것은?

  1. (ㄱ) 차수(degree) (ㄴ) 레벨(level)
  2. (ㄱ) 차수(degree) (ㄴ) 카디널리티(cardinality)
  3. (ㄱ) 레벨(level)(ㄴ) 카디널리티(cardinality)
  4. (ㄱ) 레벨(level)(ㄴ) 차수(degree)
(정답률: 91%)
  • (ㄱ) 차수(degree)는 노드에 연결된 간선의 개수를 의미하고, (ㄴ) 카디널리티(cardinality)는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에서 한 엔티티와 다른 엔티티 간의 관계에서 한 쪽 엔티티의 레코드 수를 의미한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ㄱ) 차수(degree) (ㄴ) 카디널리티(cardinality)"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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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해싱 함수의 값을 구한 결과 키 k1, k2가 같은 값을 가질 때, 이들 키 k1, k2의 집합을 무엇이라 하는가?

  1. Mapping
  2. Folding
  3. Synonym
  4. Chaining
(정답률: 67%)
  • 해싱 함수의 값을 구한 결과 키 k1, k2가 같은 값을 가질 때, 이들 키 k1, k2의 집합을 Synonym이라고 한다. 이는 동의어와 같은 의미로, 서로 다른 단어들이 같은 의미를 가지는 것처럼, 서로 다른 키들이 같은 해시 값으로 매핑되어 같은 의미를 가지는 것으로 생각할 수 있다. 따라서 Synonym은 해싱 충돌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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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전자 계산기 구조

21. 이항(Binary) 연산의 하나로 자료의 특정 비트를 반전시키고자 하는 경우에 사용하는 연산은?

  1. AND 연산
  2. OR 연산
  3. XOR 연산
  4. NOT(Complement)연산
(정답률: 60%)
  • XOR 연산은 두 비트가 서로 다른 경우에만 1을 반환하고, 같은 경우에는 0을 반환합니다. 따라서 XOR 연산을 이용하면 특정 비트를 반전시킬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1010과 XOR 연산을 하여 0010을 얻으면 2번째 비트가 반전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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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마이크로 동작의 시퀀스를 결정하여 주는 신호는?

  1. 사이클 신호
  2. 누산기
  3. 레지스터
  4. 제어 신호
(정답률: 84%)
  • 제어 신호는 마이크로 동작의 시퀀스를 결정하여 주는 신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제어 신호를 생성하거나 처리하는데 사용되는 하드웨어적인 요소들입니다. 사이클 신호는 CPU의 클럭 신호를 의미하며, 누산기와 레지스터는 데이터를 저장하거나 처리하는데 사용됩니다. 따라서, 마이크로 동작의 시퀀스를 결정하는 것은 제어 신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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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시프트 레지스터(shift register)의 내용을 오른쪽으로 두 번 시프트하면 원래의 data는 어떻게 변화하는가?

  1. 원래 data의 1/2배
  2. 원래 data의 1/4배
  3. 원래 data의 2배
  4. 원래 data의 4배
(정답률: 69%)
  • 시프트 레지스터는 비트를 한 칸씩 이동시키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오른쪽으로 두 번 시프트하면 원래 데이터의 비트가 두 칸 오른쪽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이 때, 오른쪽 끝에는 0이 채워지게 됩니다. 따라서 원래 데이터의 값은 2의 2승(4)으로 나누어진 값이 됩니다. 즉, 원래 데이터의 1/4배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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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캐시 메모리(cache memory)와 관련이 가장 적은 것은?

  1. 적중률(hit ratio)
  2. 페이지(page)
  3. 참조의 국한성(locality of reference)
  4. 매칭(matching)
(정답률: 23%)
  • 캐시 메모리는 CPU가 자주 사용하는 데이터를 빠르게 접근하기 위해 사용되는 고속 메모리이며, 적중률과 참조의 국한성과 관련이 있습니다. 하지만 페이지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페이지는 가상 메모리 관리에서 사용되는 단위로, 메모리를 일정한 크기의 블록으로 나누어 관리하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페이지와 캐시 메모리는 서로 다른 개념이며, 관련이 적습니다. 매칭은 일치하는 것을 찾는 것을 의미하며, 이는 캐시 메모리와도 관련이 있지만, 페이지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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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마이크로프로그램(micro program)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마이크로프로그램은 보통 RAM에 저장한다.
  2. 마이크로프로그램은 CPU내의 제어장치를 설계하는 프로그램이다.
  3. 마이크로프로그램은 각종 제어신호를 발생시킨다.
  4. 마이크로프로그램은 마이크로 명령으로 형성되어 있다.
(정답률: 53%)
  • 마이크로프로그램은 보통 ROM에 저장된다. 이유는 마이크로프로그램은 CPU의 제어장치를 설계하는 프로그램으로, CPU가 동작할 때마다 필요한 제어신호를 발생시키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변경되지 않는 ROM에 저장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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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256 ×4비트의 구성을 갖는 메모리 IC를 사용하여 4,096 ×16비트 메모리를 만들고자 한다. 몇 개의 IC가 필요한가?

  1. 16
  2. 32
  3. 64
  4. 128
(정답률: 54%)
  • 256 ×4비트의 IC 하나는 1,024비트의 저장공간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4,096 ×16비트의 메모리를 만들기 위해서는 4개의 256 ×4비트 IC를 조합하여 4개의 1,024비트 블록을 만들어야 한다. 이렇게 만들어진 4개의 블록을 각각 16비트씩 조합하여 4,096 ×16비트의 메모리를 만들 수 있다. 따라서 필요한 IC의 개수는 4개이므로 정답은 "4 × 16 = 64"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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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대용량 메모리를 내장한 제품 중 프로그램 되어 있는 ROM은?

  1. PROM
  2. Mask ROM
  3. EPROM
  4. EAROM
(정답률: 49%)
  • 대용량 메모리를 내장한 제품 중 프로그램 되어 있는 ROM은 Mask ROM이다. 이는 제조 과정에서 데이터를 기록하고 수정할 수 없는 ROM으로, 일회성으로 프로그램이 되어 제품에 내장된다. PROM은 사용자가 한 번만 프로그램할 수 있는 ROM이고, EPROM과 EAROM은 재프로그래밍이 가능한 ROM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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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parity bit의 기능으로 옳은 것은?

  1. error 검출용 비트이다.
  2. bit 위치에 따라 weight 값을 갖는다.
  3. BCD code에서만 사용한다.
  4. error bit이다.
(정답률: 83%)
  • Parity bit은 데이터 전송 중에 오류가 발생했는지 검출하기 위한 비트이다. 따라서 "error 검출용 비트이다."가 정답이다. Bit 위치에 따라 weight 값을 갖는다는 것은 parity bit이 아닌 다른 비트들의 특징이므로 오답이다. 또한, BCD code에서만 사용한다는 것과 error bit이다는 것도 parity bit의 기능과는 관련이 없으므로 오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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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계산 도중 연산장치에서 계산된 중간 결과를 보존하는 곳은?

  1. address register
  2. accumulator
  3. parallel adder
  4. instruction register
(정답률: 78%)
  • 연산장치에서 계산된 중간 결과를 보존하는 곳은 accumulator입니다. 이는 연산장치에서 수행되는 대부분의 연산이 accumulator를 기반으로 수행되기 때문입니다. 즉, accumulator는 연산장치에서 가장 중요한 레지스터 중 하나이며, 계산된 결과를 저장하고 다음 연산에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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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다음에서 주소 지정 방식이 아닌 것은?

  1. direct addressing
  2. temporary addressing
  3. immediate addressing
  4. relative addressing
(정답률: 78%)
  • temporary addressing은 존재하지 않는 주소 지정 방식입니다. 따라서 temporary addressing이 주소 지정 방식이 아닌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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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워드 머신(Word machine)에서 Full Word의 바이트 수는?

  1. 2
  2. 4
  3. 8
  4. 16
(정답률: 39%)
  • Full Word는 32비트(4바이트)이기 때문에 정답은 "4"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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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출력장치로만 사용할 수 있는 것은?

  1. 인쇄 장치
  2. 카드 판독 장치
  3. 자기 테이프 장치
  4. 자기 디스크 장치
(정답률: 85%)
  • 인쇄 장치는 출력을 위한 전용 장치로, 다른 기능을 수행하지 않고 오직 출력만 가능합니다. 따라서 출력장치로만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인쇄 장치입니다. 카드 판독 장치, 자기 테이프 장치, 자기 디스크 장치는 각각 입력장치와 저장장치로도 사용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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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연산의 중심이 되는 레지스터는?

  1. 인덱스 레지스터
  2. 데이터 레지스터
  3. 명령 레지스터
  4. 누산기 레지스터
(정답률: 71%)
  • 누산기 레지스터는 연산의 중심이 되는 레지스터로, 데이터를 저장하고 연산을 수행하는 등 다양한 계산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컴퓨터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레지스터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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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명령어의 연산자(operation code)의 기능과 관계없는 것은?

  1. 입·출력 기능
  2. 제어 기능
  3. 논리연산 기능
  4. 주소지정 기능
(정답률: 45%)
  • 주소지정 기능은 명령어가 어떤 메모리 위치를 참조해야 하는지를 지정하는 역할을 하며, 명령어의 실행과 직접적인 연관이 있습니다. 반면에 입·출력 기능, 제어 기능, 논리연산 기능은 명령어의 실행 결과를 다양한 방식으로 처리하거나 제어하는 역할을 하지만, 명령어가 어떤 메모리 위치를 참조해야 하는지를 지정하는 것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따라서 주소지정 기능이 명령어의 연산자와 관계없는 유일한 보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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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언웨이티드 코드(unweighted code)는?

  1. 86421 코드
  2. 2421 코드
  3. 8421 코드
  4. 3초과 코드
(정답률: 38%)
  • 언웨이티드 코드는 각 자리수의 가중치가 모두 동일한 코드를 말한다. 예를 들어, 2421 코드는 첫 번째 자리수부터 차례로 2, 4, 2, 1의 가중치를 가지며, 이 가중치들이 모두 동일하므로 언웨이티드 코드이다. 반면에 3초과 코드는 언웨이티드 코드가 아니며, 가중치가 3을 초과하는 코드를 말한다. 이는 다양한 가중치를 사용할 수 있어 더 다양한 숫자를 표현할 수 있기 때문에 유용하게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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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비 수치적 자료의 사용 분야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문장의 해석 및 분류
  2. 문헌정보 검색
  3. 과학적인 응용 및 상업적인 응용
  4. 고급 프로그래밍 언어를 기계어로 번역하는 처리
(정답률: 44%)
  • 비 수치적 자료는 주로 언어, 문장, 문헌 등의 텍스트 데이터를 다루는 것을 말한다. 따라서 "과학적인 응용 및 상업적인 응용"은 수치적 자료를 다루는 분야에 해당하므로, 비 수치적 자료의 사용 분야에 해당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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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명령어의 형식 가운데 연산에 사용된 모든 피 연산자 값을 상실하는 명령어 형식은?

  1. 3-주소 형식 명령어
  2. 2-주소 형식 명령어
  3. 1-주소 형식 명령어
  4. 0-주소 형식 명령어
(정답률: 53%)
  • 0-주소 형식 명령어는 연산에 사용된 모든 피 연산자 값을 상실하는 명령어 형식이다. 이는 주소를 사용하지 않고 레지스터에 직접 값을 저장하거나 불러오는 형식으로, 메모리 주소를 참조하지 않기 때문에 피 연산자 값을 상실한다. 따라서 이 형식의 명령어는 주로 레지스터 간의 연산에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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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정보의 최소 단위는?

  1. Word
  2. Byte
  3. Bit
  4. Nibble
(정답률: 83%)
  • 정보의 최소 단위는 Bit이다. Bit은 0 또는 1의 값을 가지는 이진수의 한 자리를 나타내는 단위이다. 다른 보기들은 Bit을 구성하는 단위이거나 여러 Bit을 묶어서 사용하는 단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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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제어 데이터의 종류를 열거한 것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메이저 스테이트 사이의 변천을 제어하는 제어 데이터
  2. 입·출력 장치의 제어점을 제어하는데 필요한 제어 데이터
  3. 중앙처리장치의 제어점을 제어하는데 필요한 제어 데이터
  4. 인스트럭션 수행 순서를 결정하는데 필요한 제어 데이터
(정답률: 53%)
  • 입·출력 장치의 제어점을 제어하는데 필요한 제어 데이터가 옳지 않은 것이다. 제어 데이터는 중앙처리장치와 주변장치 간의 데이터 전송을 제어하고, 인스트럭션 수행 순서를 결정하며, 메이저 스테이트 사이의 변천을 제어하는 등 다양한 종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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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다음 Interrupt 중 가장 우선 순위가 높은 것은?

  1. Program Interrupt
  2. I/O Interrupt
  3. Paging Interrupt
  4. Power Failure Interrupt
(정답률: 53%)
  • 가장 우선 순위가 높은 Interrupt는 Power Failure Interrupt입니다. 이는 시스템 전원이 갑자기 차단되는 경우 발생하며, 이 Interrupt는 시스템의 안정성을 보장하기 위해 가장 높은 우선 순위를 가지고 있습니다. 다른 Interrupt들은 시스템의 동작에 영향을 미치지만, Power Failure Interrupt는 시스템 자체의 동작을 중단시키기 때문에 가장 중요한 Interrupt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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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시스템분석설계

41. 원시전표 기입의 측면에서 고려할 사항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가능한 기입량을 적게 해야 한다.
  2. 일정 순서대로 기입될 수 있어야 한다.
  3. 기입항목은 가능한 길고 자세하게 적어야 한다.
  4. 기입상 혼란을 일으킬 수 있는 경우에는 전표 상에 기입요령을 명시하는 것이 좋다.
(정답률: 73%)
  • 원시전표는 회계 처리의 기초이므로 기입항목이 가능한 길고 자세하게 적혀야 합니다. 이를 통해 나중에 재무제표 작성 등에서 오류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기입항목은 가능한 길고 자세하게 적어야 한다."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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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코드 설계시 주의 사항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컴퓨터 처리에 적합하도록 한다.
  2. 공통성이 있도록 한다.
  3. 비체계성이 있어야 한다.
  4. 확장성이 있어야 한다.
(정답률: 78%)
  • 코드 설계시 주의 사항 중 비체계성이 있어야 하는 이유는 코드의 유연성과 재사용성을 높이기 위해서입니다. 비체계적인 코드는 다른 시스템과의 연동이나 기능 추가, 변경 등에 대해 더욱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코드의 모듈화와 재사용성을 높여 코드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비체계성은 코드 설계시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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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해싱함수 선택시 고려해야 할 사항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overflow의 최소화
  2. 충돌의 최소화
  3. 해싱함수의 단순성
  4. 메모리 낭비의 최소화
(정답률: 88%)
  • 해싱함수의 단순성은 해싱 함수를 구현하는 데 필요한 계산이 간단하고 빠르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해시 테이블의 검색 속도를 높이고, 메모리 사용량을 줄이며, 코드의 가독성을 높이는 등의 이점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해싱 함수를 선택할 때는 단순성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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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코드 “34278”를 “34578”과 같이 기록하는 것으로 디지트를 잘못 읽어 한 글자를 잘못 기록하는 오류는?

  1. 필사오류(transcription error)
  2. 전위오류(transposition error)
  3. 생략오류(missing error)
  4. 임의오류(random error)
(정답률: 80%)
  • 필사오류는 디지트를 잘못 읽어서 한 글자를 잘못 기록하는 오류를 말합니다. 따라서 “34278”을 “34578”과 같이 잘못 기록하는 경우 필사오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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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Merge를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1. 파일내의 레코드를 descending sort한다.
  2. 여러 개의 파일을 2개의 파일로 편성하는 작업이다.
  3. 2개 이상의 파일을 합하여 일정한 규칙에 따라 하나의 파일로 작성한다.
  4. 같은 시간에 2개의 입력장치로 자료를 읽어 파일을 만드는 작업이다.
(정답률: 84%)
  • Merge는 2개 이상의 파일을 합하여 일정한 규칙에 따라 하나의 파일로 작성하는 작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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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구조적 분석의 주요 도구인 DFD(data flow diagram)의 구성요소가 아닌 것은?

  1. 처리
  2. 제어
  3. 자료 저장소
  4. 자료의 시작과 끝
(정답률: 29%)
  • 제어는 DFD에서 구성요소가 아닙니다. DFD는 데이터 흐름을 중심으로 시스템의 구성요소를 표현하는 도구이며, 처리, 자료 저장소, 자료의 시작과 끝은 모두 데이터 흐름을 나타내는 요소입니다. 하지만 제어는 데이터 흐름을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 시스템의 동작을 제어하는 요소이기 때문에 DFD의 구성요소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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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시스템 설계를 위한 분석과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환경의 변화에 유연성 있는 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해 기업환경 조사를 한다.
  2. 개발과정과 현장은 별개이므로 현장조사를 상세히 할 필요는 없다.
  3. 기업이 필요로 하는 기능과 활동을 조사한다.
  4. 기능분석을 위한 도구를 사용하여 모델을 설계한다.
(정답률: 88%)
  • "개발과정과 현장은 별개이므로 현장조사를 상세히 할 필요는 없다."는 옳지 않은 설명이다. 현장조사는 시스템 설계를 위한 분석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단계이며, 현장에서 실제로 일어나는 일들을 파악하여 시스템을 보다 정확하게 설계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따라서 현장조사를 상세히 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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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HIPO 패키지 중 다음 사항에 해당하는 것은?

  1. 상세도표(detail diagram)
  2. 총괄도표(overview diagram)
  3. 도식목차(visual table of contents)
  4. 보충설명
(정답률: 58%)
  • 이 그림은 HIPO(Hierarchical Input Process Output) 패키지에서 전체적인 시스템 구조를 보여주는 총괄도표(overview diagram)이다. 즉, 시스템의 전반적인 구조와 각각의 모듈들 간의 관계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도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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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프로그래밍 지시서에 포함되지 않아도 무방한 것은?

  1. 관리 책임자명
  2. 설계서 작성자명
  3. 처리 개요
  4. 프로그램 작성기간
(정답률: 52%)
  • 프로그래밍 지시서는 프로그램 개발에 필요한 기술적인 내용을 담고 있는 문서이므로, 관리 책임자명은 프로그램 개발과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정보이기 때문에 포함되지 않아도 무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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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색인순차 편성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기본 데이터구역, 오버플로 구역, 인덱스구역으로 구성된다.
  2. 순차적 처리와 임의 처리가 가능하므로 목적에 따라 융통성 있게 처리할 수 있다.
  3. 특정 레코드를 처리할 때 여러 단계의 인덱스 처리를 해야 하므로 접근시간이 느리다.
  4. 자기테이프, 자기디스크, 자기드럼 등을 기록 매체로 사용할 수 있다.
(정답률: 56%)
  • "특정 레코드를 처리할 때 여러 단계의 인덱스 처리를 해야 하므로 접근시간이 느리다."는 옳은 설명이다.

    자기테이프, 자기디스크, 자기드럼 등을 기록 매체로 사용할 수 있는 이유는 이들 매체 모두 순차적인 데이터 접근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데이터를 순차적으로 처리하는데 적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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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프로그램 설계서에 포함되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1. 입·출력 설계표
  2. 프로그래밍 지시서
  3. 시스템명
  4. 요구 명세서
(정답률: 49%)
  • 요구 명세서는 프로그램 설계서에 포함되어야 할 필수적인 문서이지만, 프로그램 설계서에는 이미 요구 명세서를 기반으로 한 시스템명, 입·출력 설계표, 프로그래밍 지시서 등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요구 명세서는 포함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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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다음 그림과 같이 길이가 같은 논리레코드들이 같은 수로 모여 블록을 형성한 형식으로 모든 물리레코드의 길이도 동일하며, 경제성이 높고 속도가 빠르며 프로그램 작성이 용이한 레코드(Record)의 형식은?

  1. 블록화 가변길이 레코드(blocking variable length record))
  2. 비블록화 가변길이 레코드(unblocking variable length record)
  3. 블록화 고정길이 레코드(blocking fixed length record)
  4. 비블록화 고정길이 레코드(unblocking fixed length record)
(정답률: 78%)
  • 정답은 "블록화 고정길이 레코드(blocking fixed length record)"입니다.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블록화: 논리레코드들이 같은 수로 모여 블록을 형성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물리적인 저장장치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방법입니다.
    - 고정길이: 모든 물리레코드의 길이가 동일합니다. 이는 레코드의 처리 속도를 높이고, 프로그램 작성을 용이하게 합니다. 또한, 레코드의 검색이나 수정 등의 작업이 쉽습니다.
    - 따라서, 블록화 고정길이 레코드는 경제성이 높고 속도가 빠르며 프로그램 작성이 용이한 레코드 형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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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모듈의 결합도는 설계에 대한 품질 평가 방법의 하나로서 두 모듈간의 상호의존도를 측정하는 것이다. 설계 품질이 가장 좋은 결합도는?

  1. 공통 결합
  2. 자료 결합
  3. 제어 결합
  4. 외부 결합
(정답률: 49%)
  • 자료 결합이 설계 품질이 가장 좋은 결합도인 이유는 두 모듈 간의 상호 의존도가 가장 낮기 때문이다. 즉, 한 모듈이 다른 모듈의 내부 데이터를 직접적으로 참조하지 않고, 인터페이스를 통해 간접적으로 접근하는 것이 좋다. 이렇게 하면 모듈 간의 의존성이 낮아져 유지보수와 확장성이 용이해지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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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출력정보의 설계 순서가 올바른 것은?

  1. ①-②-③-④
  2. ①-③-②-④
  3. ③-②-④-①
  4. ②-④-①-③
(정답률: 68%)
  • 출력정보의 설계 순서는 다음과 같은 순서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③. 출력할 정보를 정의하고 분류합니다.
    ②. 출력할 정보의 형식과 레이아웃을 결정합니다.
    ④. 출력할 정보를 구성하고 표현합니다.
    ①. 출력할 정보를 출력 매체에 전송합니다.

    이유는 출력할 정보를 먼저 정의하고 분류한 후, 그 정보의 형식과 레이아웃을 결정하고, 그 다음에 정보를 구성하고 표현하며, 마지막으로 출력 매체에 전송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③-②-④-①"이 올바른 순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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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시스템의 신뢰성 평가를 위한 검토 항목으로 관계가 먼 것은?

  1. 시스템 전체의 가동률
  2. 시스템을 구성하는 각 요소의 신뢰도
  3. 신뢰성 향상을 위해 시행한 처리의 경제 효과
  4. 업무 프로그램이 사용 언어
(정답률: 68%)
  • 업무 프로그램이 사용 언어는 시스템의 신뢰성 평가와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기 때문에 관계가 먼 것이다. 다른 항목들은 시스템의 가동률, 각 요소의 신뢰도, 처리의 경제 효과 등 시스템의 신뢰성과 직접적으로 연관된 요소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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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시스템의 기본요소 중 처리된 결과를 측정 및 평가하여 목표 도달 여부를 체크하고, 불충분할 경우 재입력과정에 포함되는 요소는?

  1. 프로세싱(processing)
  2. 제어(control)
  3. 피드백(feed back)
  4. 입력(input)
(정답률: 90%)
  • 피드백은 시스템의 처리된 결과를 측정하고 평가하여 목표 도달 여부를 체크하는 요소입니다. 이를 통해 목표에 도달하지 못한 경우, 재입력과정에 포함되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피드백은 시스템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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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코드화 대상 항목을 소정의 기준에 따라 대분류, 중분류, 소분류로 구분하고, 각 그룹 안에서 순차 번호를 배정하여 코드화하는 방식은?

  1. 구분코드
  2. 그룹분류코드
  3. 10진코드
  4. 부서코드
(정답률: 85%)
  • "그룹분류코드"는 대분류, 중분류, 소분류로 구분하여 코드화하는 방식에서 각 그룹 안에서 순차 번호를 배정하는 코드화 방식을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구분코드"는 단순히 항목을 구분하는 코드이고, "10진코드"는 10진수를 이용하여 코드화하는 방식이며, "부서코드"는 조직 내에서 부서를 구분하기 위한 코드화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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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객체지향 방법론에서 시스템의 형성구조를 모형화하는 데이터 흐름 다이어그램(DFD)을 사용해서 객체를 분해하고, 객체들간의 인터페이스를 찾아 이것들을 Ada 프로그램으로 변환시키는 기법은?

  1. 코드(cord)와 요돈(Yourdon) 기법
  2. Shaler & Mellor 기법
  3. 룸바우(Rumbaugh) 기법
  4. Booch 기법
(정답률: 46%)
  • Booch 기법은 객체지향 방법론에서 시스템을 모델링하고 설계하는데 사용되는 기법 중 하나입니다. 이 기법은 데이터 흐름 다이어그램(DFD)을 사용하여 시스템의 형성구조를 모형화하고, 객체를 분해하며 객체들 간의 인터페이스를 찾아 Ada 프로그램으로 변환시키는 방법을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시스템의 구조와 동작을 명확하게 이해하고,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에 적합한 설계를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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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발생한 데이터를 전표상에 기록하고, 일정한 시간단위로 일괄 수집하여 전산부서에서 입력매체에 수록하는 입력방식은?

  1. 분산매체화 시스템
  2. 턴어라운드 시스템
  3. 집중매체화 시스템
  4. 직접입력 시스템
(정답률: 77%)
  • 집중매체화 시스템은 발생한 데이터를 전표상에 기록하고, 일정한 시간단위로 일괄 수집하여 전산부서에서 입력매체에 수록하는 방식이다. 따라서 이 방식은 일괄적인 처리가 가능하며, 입력 오류를 줄일 수 있어 효율적인 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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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시스템 평가 항목의 요소와 거리가 먼 것은?

  1. 신뢰성 평가
  2. 가격 평가
  3. 성능 평가
  4. 기능 평가
(정답률: 81%)
  • 가격 평가는 시스템의 기능, 성능, 신뢰성 등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는 요소이기 때문에 다른 항목들과 거리가 먼 것입니다. 즉, 시스템의 가격은 시스템의 기능, 성능, 신뢰성 등과는 별개의 요소로서, 시스템을 선택할 때 고려해야 할 요소 중 하나일 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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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운영체제

61. 운영체제의 목적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사용자 인터페이스 제공
  2. 자원 스케줄링
  3. 데이터의 공유
  4. 원시프로그램을 목적 프로그램으로 변환
(정답률: 72%)
  • 운영체제의 주요 목적은 컴퓨터 시스템의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여 사용자가 원하는 작업을 수행하는 것입니다. 이 중에서 "원시프로그램을 목적 프로그램으로 변환"은 운영체제가 수행하는 중요한 역할 중 하나입니다. 이는 컴퓨터 시스템에서 실행 가능한 프로그램은 기계어로 작성되어야 하지만, 일반 사용자는 이를 작성할 수 없기 때문에 고급 언어로 작성된 원시프로그램을 목적 프로그램으로 변환하여 실행 가능한 형태로 만들어주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보다 쉽게 프로그램을 작성하고 실행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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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분산시스템을 구축하는 이유가 아닌 것은?

  1. 자원의 공유
  2. 연산속도의 향상
  3. 자원의 독립성
  4. 신뢰성 및 통신
(정답률: 59%)
  • 분산시스템을 구축하는 이유는 자원의 공유, 연산속도의 향상, 신뢰성 및 통신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자원의 독립성은 분산시스템을 구축하는 이유가 아닙니다. 자원의 독립성이란 각각의 자원이 독립적으로 작동하여 다른 자원에 영향을 주지 않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분산시스템에서도 중요하지만, 구축하는 이유는 아니기 때문에 정답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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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프로세스(process)의 3가지 상태가 아닌 것은?

  1. ready state
  2. dispatch state
  3. block state
  4. running state
(정답률: 29%)
  • "dispatch state"는 프로세스의 상태 중에 포함되지 않는다. 이유는 "dispatch"는 프로세스가 실행되기 전에 스케줄러에 의해 선택되어 CPU를 할당받는 과정을 의미하는데, 이는 프로세스의 상태가 아니라 스케줄러의 동작과 관련된 것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dispatch state"는 프로세스의 상태 중에 포함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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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가상 기억 장치 시스템에서 가상 페이지 주소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접근하는 프로그램이 실행될 때, 프로그램에서 접근하려고 하는 페이지가 주기억장치에 있지 않은 경우 발생하는 현상은?

  1. page fault
  2. context switching
  3. mutual exclusion
  4. overlay
(정답률: 75%)
  • 가상 페이지 주소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접근하는 프로그램이 실행될 때, 프로그램에서 접근하려고 하는 페이지가 주기억장치에 없는 경우, 운영체제는 해당 페이지를 디스크에서 주기억장치로 가져와야 합니다. 이때 발생하는 현상을 "page fault"라고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page fault"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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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실행되어야 할 작업의 크기가 커서 사용자 기억 공간에 수용될 수 없을 때 작업의 모든 부분들이 동시에 주기억 장소에 상주해 있을 필요가 없다. 이때 작업을 분할하여 필요한 부분만 교체하는 방법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스와핑(swapping)
  2. 압축(compaction)
  3. 재배치(relocation)
  4. 오버레이(overlay)
(정답률: 25%)
  • 정답은 "오버레이(overlay)"이다. 오버레이는 실행되어야 할 작업의 크기가 주기억 장소에 상주할 수 없을 때 작업을 분할하여 필요한 부분만 교체하는 방법이다. 이를 통해 주기억 장소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다. 스와핑은 주기억 장소가 부족할 때 보조기억장치로 일부 프로그램을 옮기는 것이고, 압축은 주기억 장소를 확보하기 위해 주기억 장소에 상주하는 프로그램들을 압축하는 것이다. 재배치는 프로그램이 주기억 장소의 다른 위치로 이동하는 것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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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다중 스레드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주요 이점이 아닌 것은?

  1. 다중 프로세싱 하드웨어의 성능 향상
  2. 응용 프로그램의 처리율 향상
  3. 응용 프로그램의 응답 시간 증가
  4. 프로세스들 간의 통신 향상
(정답률: 85%)
  • 다중 스레드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응용 프로그램의 처리율이 향상되고, 프로세스들 간의 통신이 향상됩니다. 그러나 다중 스레드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응용 프로그램의 응답 시간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이는 스레드 간의 경쟁 상황이 발생하여 스레드가 서로 대기하거나 블록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응용 프로그램의 응답 시간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스레드 간의 경쟁 상황을 최소화하는 방법을 고려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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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운영체제가 프로세스에 대한 중요한 정보를 저장해 놓을 수 있는 저장장소를 PCB(Process Control Block)라고 한다. PCB가 갖는 정보가 아닌 것은?

  1. 프로세스의 현 상태
  2. 프로세스의 우선 순위
  3. 프로세스의 고유한 식별자
  4. 프로세스의 크기
(정답률: 50%)
  • PCB는 프로세스의 현재 상태, 우선 순위, 고유한 식별자와 같은 중요한 정보를 저장하는데, 프로세스의 크기는 실행 중에 변경될 수 있기 때문에 PCB에 저장되지 않는다. 따라서 "프로세스의 크기"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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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분산처리 시스템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한 업무를 여러 컴퓨터로 작업을 분담시킴으로서 처리량을 높일 수 있다.
  2. 지리적인 업무는 자체에서 처리한다.
  3. 분산 시스템내의 각 컴퓨터간에 자원을 공유할 수 있다.
  4. 사용자는 각 컴퓨터들이 어느 곳에 위치하는지 알아야 한다.
(정답률: 72%)
  • 사용자가 각 컴퓨터들이 어느 곳에 위치하는지 알아야 한다는 것은 분산 시스템의 특징이 아니라 단점이다. 이는 사용자가 작업을 할 때 어떤 컴퓨터를 선택해야 하는지, 어떤 컴퓨터가 가장 적합한지 등을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불편하다. 따라서 분산 시스템은 이러한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중앙 집중식의 관리 시스템을 도입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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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시분할 시스템(time sharing system)에 관한 다음 기술 중 적절하지 못한 것은?

  1. 다중프로그래밍 기법이 최초로 사용된 시스템이다.
  2. 많은 사용자들이 동시에 컴퓨터를 공유하도록 한다.
  3. 각 사용자는 기억장치에 독립된 프로그램을 갖는다.
  4. 컴퓨터를 대화식(interactive)으로 사용한다.
(정답률: 41%)
  • "다중프로그래밍 기법이 최초로 사용된 시스템이다."는 오히려 적절한 기술이며, 시분할 시스템은 이 기법을 사용하여 많은 사용자들이 동시에 컴퓨터를 공유하도록 하고, 각 사용자는 기억장치에 독립된 프로그램을 갖게 되며, 컴퓨터를 대화식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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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UNIX 운영체제의 가장 핵심적인 부분으로 하드웨어를 보호하고 응용프로그램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해 주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커널
  2. 중앙처리장치
  3. 프로세스
(정답률: 80%)
  • 커널은 운영체제의 핵심 부분으로, 하드웨어를 보호하고 응용프로그램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즉, 커널은 운영체제의 핵심적인 부분으로서, 운영체제와 하드웨어 간의 인터페이스 역할을 하며, 시스템 자원을 관리하고 프로세스를 관리하는 등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따라서, UNIX 운영체제에서 가장 핵심적인 부분은 커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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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프로세스들을 우선 순위에 따라 시스템 프로세스, 대화형 프로세스, 일괄처리 프로세스 등으로 상위, 중위, 하위 단계의 단계별 준비 큐를 배치하는 CPU 스케줄링 기법은?

  1. 다단계 큐 스케줄링
  2. 다단계 피드백 큐 스케줄링
  3. SRT 스케줄링
  4. HRN 스케줄링
(정답률: 66%)
  • 다단계 큐 스케줄링은 프로세스들을 우선 순위에 따라 단계별 준비 큐에 배치하여 처리하는 CPU 스케줄링 기법이다. 이 기법은 상위 단계의 큐에서 처리되는 프로세스가 하위 단계의 큐에서 처리되는 프로세스보다 우선순위가 높아지도록 구성되어 있어, 우선순위가 높은 프로세스를 먼저 처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다단계 피드백 큐 스케줄링과 같이 피드백 기능을 추가하여 프로세스의 우선순위를 동적으로 조절할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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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페이지 교체 기법 중 시간 오버헤드를 줄이는 기법으로서 참조비트(referenced bit)와 변형 비트(modified bit)를 필요로 하는 방법은?

  1. FIFO
  2. LRU
  3. LFU
  4. NUR
(정답률: 67%)
  • 참조비트와 변형비트를 이용하는 페이지 교체 기법 중 NUR은 참조비트와 변형비트를 이용하여 페이지를 4개의 클래스로 분류하고, 가장 낮은 클래스부터 교체하는 방법입니다. 이를 통해 시간 오버헤드를 줄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NUR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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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한 프로세스가 다른 프로세스보다 우선순위 등이 낮아 기다리게 되는 경우, 한번 양보하거나 일정 시간이 지나면 우선 순위를 한 단계씩 높여 줌으로서 오래 기다린 프로세스를 고려하여 무기한 지연을 해결하는 방법은?

  1. aging
  2. recovery
  3. avoidance
  4. prevention
(정답률: 67%)
  • "aging"은 프로세스의 대기 시간이 길어질수록 우선순위를 높여주는 방법이다. 따라서 오래 기다린 프로세스가 무기한 지연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된다. 이 방법은 다른 방법들과 달리 무기한 지연을 예방하는 것이 아니라, 지연이 발생한 후에 대처하는 방법이므로 "prevention"과는 구분된다. "recovery"와 "avoidance"는 이미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이지만, "aging"은 문제가 발생하기 전에 대처하는 방법이 아니므로 이 둘과도 구분된다. 따라서 "aging"이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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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가변 분할 다중 프로그램에서 인접한 공백들을 더 큰 하나의 공백으로 만드는 과정을 무엇이라 하는가?

  1. 기억장소의 페이징(paging)
  2. 기억장소의 통합(colaescing)
  3. 기억장소의 집약(compaction)
  4. 기억장소의 단편화(fragmentation)
(정답률: 52%)
  • 가변 분할 다중 프로그램에서 인접한 공백들을 더 큰 하나의 공백으로 만드는 과정을 "기억장소의 통합(colaescing)"이라고 한다. 이는 메모리 내의 여러 작은 공간들을 하나로 합쳐서 더 큰 공간을 만들어 프로그램이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메모리의 효율성을 높이고 단편화를 방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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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UNIX에서 명령어 해석기로 명령어를 읽어서 실행하는 것은?

  1. kernel
  2. i-node
  3. shell
  4. PCB
(정답률: 75%)
  • "shell"은 UNIX에서 명령어를 읽어서 실행하는 명령어 해석기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kernel"은 운영체제의 핵심 부분으로 시스템 자원을 관리하고 프로세스 간 통신을 담당합니다. "i-node"은 파일 시스템에서 파일을 식별하는 데 사용되는 데이터 구조입니다. "PCB"는 프로세스 제어 블록으로, 운영체제가 각 프로세스를 추적하고 제어하는 데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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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UNIX에서 명령의 백그라운드 처리를 위해 명령의 끝에 입력하는 것은?

  1. *
  2. %
  3. &
  4. $
(정답률: 64%)
  • "&"는 명령을 백그라운드에서 실행하도록 지시하는 특수 문자입니다. 이 문자를 명령 끝에 입력하면 해당 명령은 백그라운드에서 실행되며, 쉘 프롬프트가 즉시 반환됩니다. 이렇게 하면 사용자는 다른 명령을 입력하거나 쉘을 종료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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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하나의 프로세스가 자주 참조하는 페이지들의 집합을 무엇이라 하는가?

  1. locality
  2. working set
  3. segment
  4. fragmentation
(정답률: 67%)
  • 프로세스가 자주 참조하는 페이지들의 집합을 working set이라고 부릅니다. 이는 프로세스의 실행 시간 동안 필요한 페이지들의 집합을 나타내며, 이를 미리 파악하여 메모리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working set은 프로세스의 성능을 향상시키는 중요한 개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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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다중프로그래밍 환경 하에서 용량이 크고 신속한 액세스가 가능한 디스크를 이용하여 각 사용자 프로그램이 출력할 데이터를 직접 프린터로 보내지 않고 디스크에 모았다가 나중에 한꺼번에 출력함으로써 프린터 장치의 공유 및 프린터 처리 속도를 보관하는 기법을 무엇이라 하는가?

  1. 버퍼링(buffering)
  2. 스풀링(spooling)
  3. 다중프로그래밍(multiprogramming)
  4. 시분할 시스템(time-sharing system)
(정답률: 79%)
  • 정답은 "스풀링(spooling)"이다. 스풀링은 다중프로그래밍 환경에서 여러 사용자가 공유하는 프린터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기법으로, 출력할 데이터를 디스크에 저장해두고 나중에 프린터가 이를 처리하도록 하는 방식이다. 이를 통해 프린터의 처리 속도를 향상시키고, 여러 사용자가 동시에 프린터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버퍼링은 데이터를 임시로 저장해두는 기법이며, 다중프로그래밍과 시분할 시스템은 운영체제의 기능 중 하나로, 여러 프로그램이 동시에 실행될 수 있도록 하는 기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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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가상 기억 장치의 페이지 교체 알고리즘 중에서, 한 프로세스에서 사용되는 각 페이지마다 계수기를 두어 현 시점에서 볼 때 가장 오래 전에 사용된 페이지를 대치하는 것은?

  1. LIFO(Last In First Out)
  2. FIFO(First In First Out)
  3. LRU(Least Recently Used)
  4. LFU(Least Frequently Used)
(정답률: 74%)
  • 이유: LRU 알고리즘은 페이지 교체 시 가장 오래 전에 사용된 페이지를 대치하는 알고리즘이다. 따라서 한 프로세스에서 사용되는 각 페이지마다 계수기를 두어 현 시점에서 가장 오래 전에 사용된 페이지를 대치하는 것이 LRU 알고리즘과 일치하므로 정답이다. LIFO 알고리즘은 가장 최근에 사용된 페이지를 대치하므로 일치하지 않고, FIFO 알고리즘은 가장 먼저 들어온 페이지를 대치하므로 일치하지 않는다. LFU 알고리즘은 페이지의 사용 빈도수를 계산하여 가장 적게 사용된 페이지를 대치하는 알고리즘이므로 일치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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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저장장치의 배치 전략 중에서 작업의 배치 결정을 가장 빨리 내릴 수 있는 방식은?

  1. best fit
  2. first fit
  3. worst fit
  4. fast fit
(정답률: 69%)
  • "first fit"은 저장장치 내에서 첫 번째로 사용 가능한 공간에 작업을 배치하는 방식이다. 이 방식은 작업을 배치하기 위해 모든 공간을 검색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가장 빠른 결정을 내릴 수 있다. 따라서 "first fit"은 작업의 배치 결정을 가장 빨리 내릴 수 있는 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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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과목: 정보통신개론

81. 4비트의 정보(1011)을 홀수 패리티비트를 사용하는 해밍코드로 변환하여 전송할 때 올바른 해밍코드는?

  1. 1011000
  2. 1011011
  3. 1001100
  4. 0101101
(정답률: 40%)
  • 해밍코드는 오류 검출 및 정정을 위한 코드로, 데이터 비트에 패리티 비트를 추가하여 전송하는 방식입니다. 홀수 패리티비트를 사용하는 경우, 데이터 비트의 개수에 따라 패리티 비트를 추가하며, 데이터 비트와 패리티 비트의 합이 홀수가 되도록 합니다.

    4비트의 정보 "1011"을 해밍코드로 변환할 때, 데이터 비트는 4비트이므로 패리티 비트는 2개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4비트의 정보를 다음과 같이 배열합니다.

    1 0 1 1

    위의 데이터 비트를 해밍코드로 변환할 때, 첫 번째 패리티 비트는 1, 3, 5, 7번째 비트를 합한 값이 홀수가 되도록 합니다. 따라서, 첫 번째 패리티 비트는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1 (1) 0 (1) 1 (1) 1

    위의 괄호 안의 숫자는 첫 번째 패리티 비트를 계산하기 위해 사용된 데이터 비트를 나타냅니다. 이제 두 번째 패리티 비트는 2, 3, 6, 7번째 비트를 합한 값이 홀수가 되도록 합니다. 따라서, 두 번째 패리티 비트는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1 0 (1) (1) 1 1 (1)

    위의 괄호 안의 숫자는 두 번째 패리티 비트를 계산하기 위해 사용된 데이터 비트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최종적으로 변환된 해밍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0 1 1 0 1 1

    따라서, 올바른 해밍코드는 "1011011"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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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데이터 전송을 하고자 하는 모든 단말장치가 서로 대등한 입장에 있으며, 주 통신국과 종속 통신국이 따로 없고 데이터 링크 설정이 데이터 링크를 설정하고자 하는 단말장치가 주국이 되어 시행하는 데이터 링크의 설정방법은?

  1. 폴링/셀렉팅 방식
  2. 회선경쟁 방식
  3. 슬라이딩 윈도우 방식
  4. 회선연결 방식
(정답률: 19%)
  • 주국이 되어 데이터 링크를 설정하는 방식은 회선경쟁 방식입니다. 이는 모든 단말장치가 대등한 입장에 있기 때문에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해 경쟁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여러 단말장치가 동시에 데이터를 전송하려고 할 때 충돌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충돌 감지 및 재전송 등의 기술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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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OSI(Open System Interconnection) 7 계층에서 다음 설명에 맞는 계층은?

  1. 물리 계층
  2. 데이터링크 계층
  3. 네트워크 계층
  4. 트랜스포트 계층
(정답률: 71%)
  • 이미지에서 보이는 것은 MAC 주소로 식별되는 이더넷 프레임이다. 이러한 프레임은 데이터링크 계층에서 처리된다. 데이터링크 계층은 물리 계층에서 전송된 비트열을 프레임으로 구성하고, 각 프레임에 MAC 주소를 할당하여 물리적인 매체를 통해 전송하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정답은 "데이터링크 계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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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모든 통신서비스를 단일 통신망으로 결합시키려는 통신망은?

  1. LAN
  2. ISDN
  3. VAN
  4. PSTN
(정답률: 67%)
  • ISDN은 Integrated Services Digital Network의 약자로, 다양한 통신서비스를 하나의 디지털 통신망으로 통합하는 기술을 제공합니다. 따라서 LAN, VAN, PSTN 등 다양한 통신망을 하나로 통합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ISDN은 모든 통신서비스를 단일 통신망으로 결합시키려는 통신망으로 선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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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정보처리가 가능한 기계와 기계간에 전기적인 통신회선을 통해 정보를 송·수신하는 통신으로 가장 적절하게 표현한 것은?

  1. 신호통신
  2. 정보통신
  3. 전령통신
  4. 무선통신
(정답률: 75%)
  • 정보처리가 가능한 기계와 기계간에 전기적인 통신회선을 통해 정보를 송·수신하는 것은 정보통신이다. 다른 보기들은 전기적인 통신이지만, 정보처리가 가능한 기계와 기계간에 정보를 송·수신하는 것은 정보통신에 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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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브리지(Bridge)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LAN과 LAN을 연결한다.
  2. 프로토콜이 다른 LAN을 확장할 때 사용한다.
  3. Data의 움직임을 제어함으로서 내부와 외부간 LAN의 정보량과 트래픽 양을 조절하는 기능이 있다.
  4. 데이터링크 계층에서 작동한다.
(정답률: 39%)
  • "프로토콜이 다른 LAN을 확장할 때 사용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브리지는 같은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LAN을 연결하는 역할을 합니다. 프로토콜이 다른 LAN을 연결하는 역할은 라우터가 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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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아래의 네트워크 구성형태 중 양쪽 방향으로 접근이 가능하여 통신회선장애에 대한 융통성이 있으며 근거리 네트워크(LAN)에서 가장 많이 채택되고 있는 방식은?

(정답률: 33%)
  • 정답은 ""이다. 이유는 이 구성형태가 양방향으로 접근이 가능하고 통신회선장애에 대한 융통성이 있으며 근거리 네트워크(LAN)에서 가장 많이 채택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 구성형태는 스위치를 중심으로 여러 대의 컴퓨터나 네트워크 기기들이 연결되어 있으며, 각각의 기기들은 스위치를 통해 통신을 하게 된다. 이러한 구성은 효율적인 통신을 가능하게 하며, 스위치의 장애가 발생하더라도 다른 스위치로 자동으로 전환되어 네트워크의 안정성을 보장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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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인터넷에서 사용하고 있는 통신용 프로토콜은?

  1. IEEE 802
  2. TCP/IP
  3. CAT 5
  4. 10 Base T
(정답률: 80%)
  • 인터넷에서 사용하는 통신용 프로토콜은 TCP/IP입니다. 이는 인터넷에서 데이터를 주고받는 데 필요한 규약으로, 데이터를 안정적으로 전송하고 수신하는 데 사용됩니다. TCP는 데이터를 세그먼트로 분할하여 전송하고, IP는 이를 수신측으로 전달합니다. 이러한 TCP/IP 프로토콜은 인터넷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프로토콜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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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다음 데이터 통신 용어의 설명 중 잘못 된 것은?

  1. 리피터 - 신호의 감쇠 현상을 복원해 주는 장치이다.
  2. Modem - 신호의 변복조장치를 말한다.
  3. bps - 초당 전송 비트수를 뜻한다.
  4. baud - 초당 전송 바이트수를 뜻한다.
(정답률: 80%)
  • 정답은 "baud - 초당 전송 바이트수를 뜻한다." 이다.

    baud는 초당 전송되는 신호의 전송 속도를 나타내는 단위이며, 이는 초당 전송되는 신호의 전송 횟수를 의미한다. 따라서 바이트와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다.

    bps는 초당 전송되는 비트 수를 나타내는 단위이며, 이는 데이터 전송 속도를 나타내는 중요한 지표 중 하나이다.

    리피터는 신호의 감쇠 현상을 복원해 주는 장치로, 신호를 증폭하여 전송 거리를 늘리는 역할을 한다.

    Modem은 모두의 이해를 돕기 위해 "신호의 변복조장치"로 설명되었지만, 보다 정확하게는 디지털 신호를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하거나,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는 장치를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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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DTE/DCE 접속규격에서 DCD(Data carrier detect)의 기능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DCE가 선로쪽으로부터 감지할수 있는 크기의 신호를 수신하고 있음을 DTE에게 통보
  2. Data를 전송할 목적으로 DTE에서 DCE로 이송
  3. DCE가 송신할 준비의 완료여부를 DTE에게 통보
  4. DTE가 정상적인 동작상태에 있음을 DCE에게 통보
(정답률: 35%)
  • DCD(Data carrier detect)는 DCE가 선로쪽으로부터 감지할 수 있는 크기의 신호를 수신하고 있음을 DTE에게 통보하는 기능입니다. 이는 DTE와 DCE 간의 통신이 가능한 상태인지를 확인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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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주파수분할 다중화(FDM)방식에서 보호대역(guard band)이 필요한 이유는?

  1. 주파수 대역폭을 넓히기 위함이다.
  2. 신호의 세기를 크게 하기 위함이다.
  3. 채널간이 간섭을 막기 위함이다.
  4. 많은 채널을 좁은 주파수 대역이 싣기 위함이다.
(정답률: 79%)
  • 주파수분할 다중화(FDM) 방식에서는 여러 개의 채널을 하나의 주파수 대역에 실어 보내기 때문에 채널간에 간섭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각 채널 사이에 일정한 간격을 두어 보호대역(guard band)을 만들어 줍니다. 이 보호대역은 채널간의 간섭을 막아주는 역할을 하며, 신호의 대역폭을 넓히거나 세기를 크게 하기 위한 것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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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데이터 링크의 전송 제어 절차로서 통신을 시작해서 종료까지의 순서로 올바른 것은?

  1. ⑤-③-②-①-④
  2. ⑤-③-②-④-①
  3. ③-②-①-⑤-④
  4. ③-⑤-②-④-①
(정답률: 70%)
  • 데이터 링크의 전송 제어 절차는 다음과 같은 순서로 이루어집니다.

    ① 송신 측에서 프레임을 생성하고 전송합니다.
    ② 수신 측에서 프레임을 수신하고 확인 응답 프레임을 송신 측으로 전송합니다.
    ③ 송신 측에서 확인 응답 프레임을 수신하고 다음 프레임을 전송합니다.
    ④ 수신 측에서 모든 프레임을 수신하고 확인 응답 프레임을 송신 측으로 전송합니다.
    ⑤ 송신 측에서 모든 프레임의 확인 응답 프레임을 수신하고 전송을 종료합니다.

    따라서, "⑤-③-②-①-④" 순서가 올바른 순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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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두 시스템이 완전히 동일한 처리를 동시에 수행하고, 그 결과가 일치하는 경우에만 출력을 하는 시스템으로 어느 한 시스템이 고장이 나더라도 남은 시스템으로 처리를 수행하는 처리 시스템은?

  1. Simplex system
  2. Duplex system
  3. Dual system
  4. Multi processor system
(정답률: 53%)
  • 정답은 "Dual system"이다. Dual system은 두 개의 시스템이 동시에 처리를 수행하고, 그 결과가 일치할 때에만 출력을 하는 시스템이다. 이는 한 시스템이 고장이 나더라도 다른 시스템으로 처리를 계속할 수 있기 때문에 안정성이 높다. Simplex system은 한 시스템만 사용하는 시스템, Duplex system은 두 개의 시스템이 동시에 처리를 수행하지만, 출력 결과를 비교하지 않는 시스템, Multi processor system은 여러 개의 프로세서가 동시에 처리를 수행하는 시스템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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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다음 중 정보화 사회에서 정보화란 의미를 가장 잘 표현한 것은?

  1. 정보처리를 효율화하여 생산활동을 높인다.
  2. 정보의 이용가치를 높이고, 서비스 활동을 촉진한다.
  3. 정보의 생성, 가공, 축적 및 활용 등의 정보 행위를 의도적으로 행하여 그 유용가치를 높이는 활동이다.
  4. 컴퓨터를 이용한 정보의 처리 활동을 말한다.
(정답률: 69%)
  • 정보화란 정보의 생성, 가공, 축적 및 활용 등의 정보 행위를 의도적으로 행하여 그 유용가치를 높이는 활동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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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변복조장치를 단말기에 접속할 때 적용하는 표준안(ITU-T, V.24)은 어떤 내용인가?

  1. RS-232C 인터페이스방식이다
  2. 조보식 국제 표준 전송속도를 나타낸다.
  3. 주파수 분할 다중화 방식을 말한다.
  4. 루우프식 네트워크 구성방법이다.
(정답률: 67%)
  • 변복조장치를 단말기에 접속할 때 적용하는 표준안(ITU-T, V.24)은 RS-232C 인터페이스방식을 사용한다. RS-232C는 시리얼 통신 인터페이스 방식으로, 데이터를 비트 단위로 전송하는 방식이다. 따라서 이 표준안은 RS-232C 인터페이스 방식을 사용하여 변복조장치와 단말기 간의 통신을 정의하고 있다. "조보식 국제 표준 전송속도를 나타낸다.", "주파수 분할 다중화 방식을 말한다.", "루우프식 네트워크 구성방법이다."는 RS-232C와는 관련이 없는 다른 개념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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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다음 중 한 노드(node)가 절단되어도 우회로를 구성하여 통신이 가능한 형태의 통신망은?

  1. 버스(BUS)형
  2. 스타(STAR)형
  3. 링(RING)형
  4. 트리(TREE)형
(정답률: 58%)
  • 링(RING)형 통신망은 모든 노드가 순환형태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한 노드가 절단되어도 우회로를 통해 다른 노드와 통신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링형 통신망은 절단에 대한 내구성이 높은 형태의 통신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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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정보통신시스템의 3대 구성요소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1. 단말장치
  2. 교환장치
  3. 컴퓨터
  4. 전송장치
(정답률: 43%)
  • 교환장치는 정보통신시스템의 3대 구성요소 중 하나가 아닙니다. 단말장치, 컴퓨터, 전송장치는 정보통신시스템의 3대 구성요소 중 하나씩에 해당합니다. 교환장치는 네트워크에서 데이터를 전송하고 수신하는 역할을 담당하는 장치로, 전송장치에 포함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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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데이터 전송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부호는?

  1. BCD와 EBCDIC
  2. BCD와 ASCII
  3. EBCDIC와 ASCII
  4. BCD와 DOT
(정답률: 39%)
  • EBCDIC와 ASCII는 데이터 전송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부호이다. 이는 이들이 컴퓨터에서 문자를 표현하는 데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부호체계이기 때문이다. BCD는 이진화된 10진수를 나타내는 부호체계이며, DOT은 전자기기에서 사용되는 부호체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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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비동기 전송방식에서 스타트(START)와 스톱(STOP)신호의 가장 적합한 필요성은?

  1. Bit와 Bit사이를 구분하기 위하여
  2. 정보 단위가 하나이므로
  3. Byte와 Byte를 구분하기 위하여
  4. Bit 정보를 샘플링(Sampling)하기 위하여
(정답률: 50%)
  • 비동기 전송방식에서 START와 STOP 신호는 Byte와 Byte를 구분하기 위하여 필요하다. 이는 데이터를 전송할 때, 데이터가 몇 개의 Byte로 이루어져 있는지 알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START 신호는 데이터 전송의 시작을 알리고, STOP 신호는 데이터 전송의 끝을 알리며, 이를 통해 수신측에서 데이터를 올바르게 해석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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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데이터를 양쪽방향으로 모두 전송할 수 있으나 동시에 양쪽방향에서 전송할 수 없는 통신 방식은?

  1. 단방향통신(simplex)
  2. 반이중통신(half-duplex)
  3. 이중통신(duplex)
  4. 역방향통신(reverse)
(정답률: 73%)
  • 반이중통신은 데이터를 양쪽 방향으로 모두 전송할 수 있지만, 동시에 양쪽 방향에서 전송할 수 없는 통신 방식입니다. 즉, 데이터를 보내는 쪽과 받는 쪽이 번갈아가며 통신을 하게 되어, 동시에 데이터를 보내고 받을 수 없습니다. 이는 예를 들어 무전기 통신에서 상대방이 말하는 동안에는 자신이 말할 수 없는 것과 비슷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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