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처리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1-03-04)

정보처리산업기사
(2001-03-04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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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데이터 베이스

1.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는 목적과 거리가 먼 것은?

  1. 데이터의 일관성 유지
  2. 데이터의 무결성 유지
  3. 데이터의 중복성 유지
  4. 데이터의 공유
(정답률: 92%)
  •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는 목적은 데이터의 일관성, 무결성, 공유 등을 보장하여 효율적인 데이터 관리를 가능하게 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데이터의 중복성은 이를 방해하는 요소 중 하나입니다. 중복된 데이터는 데이터의 일관성과 무결성을 해치며, 데이터베이스의 용량을 증가시키고 검색 속도를 늦추는 등의 문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할 때는 중복성을 최소화하여 데이터의 효율적인 관리를 가능하게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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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뷰(view)의 장점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데이터의 논리적 독립성을 제공한다.
  2. 데이터에 대한 보안이 제공된다.
  3. 삽입, 삭제, 갱신, 연산에 유연성을 제공한다.
  4. 같은 데이터를 다양한 방법으로 볼 수 있게 한다.
(정답률: 73%)
  • 뷰는 원본 데이터에 대한 논리적 독립성을 제공하며, 데이터에 대한 보안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또한 삽입, 삭제, 갱신, 연산에 유연성을 제공하여 데이터를 더욱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같은 데이터를 다양한 방법으로 볼 수 있게 함으로써 데이터의 활용도를 높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거리가 먼 것은 삽입, 삭제, 갱신, 연산에 유연성을 제공한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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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정규화(Normalization)는 데이터베이스의 물리적 구조나 처리에 영향을 주지 않고 논리적 처리 및 품질에 영향을 미친다. 정규화하지 않을 경우에는 이상(anomaly) 현상, 즉 잠재적인 문제점들이 발생한다. 다음 중 이상 현상의 형태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삽입 이상 현상
  2. 링크 이상 현상
  3. 갱신 이상 현상
  4. 삭제 이상 현상
(정답률: 73%)
  • 링크 이상 현상은 정규화와는 관련이 없는 개념이다. 이상 현상 중에서는 삽입 이상 현상, 갱신 이상 현상, 삭제 이상 현상이 존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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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Fill in blank of the sentence(문제 오류로 실제 시험장에서는 가, 다번을 정답 처리한 문제입니다. 이곳에서는 가번을 정답 처리 하겠습니다.)

  1. data dictionary
  2. database
  3. catalog
  4. index
(정답률: 73%)
  • 보기에서 "data dictionary"가 정답인 이유는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 데이터의 구조, 정의, 관계 등을 설명하는 데이터베이스 객체이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데이터베이스와 관련된 객체이지만, 데이터의 구조와 정의를 설명하는 것은 "data dictionary"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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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관계 데이터 모델에서 키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릴레이션에 있는 모든 튜플들을 유일하게 식별할 수 있는 하나 또는 몇 개의 애트리뷰트 집합을 그 릴레이션의 후보키라 한다.
  2. 널 값을 가지더라도 모든 튜플을 구분할 수 있으면 기본 키가 된다.
  3. 후보키가 둘 이상 되는 경우에 그 중에서 어느 하나를 선정하여 기본키라 지정하면, 나머지 후보키들은 대체키가 된다.
  4. 유일성만 있고 최소성이 없는 애트리뷰트 집합을 슈퍼키라 한다.
(정답률: 75%)
  • "널 값을 가지더라도 모든 튜플을 구분할 수 있으면 기본 키가 된다."가 옳지 않은 설명이다. 널 값은 값이 없는 상태를 의미하며, 기본 키는 모든 튜플을 유일하게 식별할 수 있어야 하므로 널 값을 가지는 애트리뷰트는 기본 키로 사용될 수 없다. 따라서, 기본 키를 구성하는 애트리뷰트는 널 값을 가질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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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데이터베이스의 3단계 스키마 구조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내부적 스키마는 데이터베이스의 논리적 저장구조를 묘사한다.
  2. 외부적 스키마는 데이터베이스 전체에서 특정 사용자 그룹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일부분만을 묘사한다.
  3. 데이터베이스관리시스템은 외부스키마에 따라 명시된 사용자의 요구를 개념스키마에 적합한 형태로 변경하고 이를 다시 내부적 스키마에 적합한 형태로 변환한다.
  4. 개념적 수준에서는 사용자 집단을 위한 전체 데이터베이스의 구조를 묘사한다.
(정답률: 39%)
  • "내부적 스키마는 데이터베이스의 논리적 저장구조를 묘사한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내부적 스키마는 데이터베이스의 물리적 저장구조를 묘사한다. 즉, 데이터가 실제로 어떻게 저장되는지를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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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 문자의 ( ) 안에 해당되는 용어는?

  1. Array
  2. List
  3. Tree
  4. Sort
(정답률: 41%)
  • 주어진 그림은 정렬 알고리즘을 나타내고 있으며, "Sort"는 이러한 정렬 알고리즘 중 하나이다. 따라서 정답은 "Sort"이다. "Array", "List", "Tree"는 데이터 구조에 대한 용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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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개체-관계(Entity-Relational) 모델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1976년 P.Chen에 의해 처음으로 제안되었다.
  2. E-R 모델이 널리 사용되는 이유 중의 하나는 데이터베이스 응용스키마 정의를 나타내는 것과 관련된 다이어그램 기법이기 때문이다.
  3. 개체 타입(Entity Type)과 이들 간의 관계 타입(Relationship Type)를 이용해서 현실 세계를 개념적으로 표현한다.
  4. E-R Diagram에 사용되는 요소들은 개체 집합을 나타내는 사각형, 관계 집합인 나타내는 이중 화살표 등으로 구성된다.
(정답률: 71%)
  • "E-R Diagram에 사용되는 요소들은 개체 집합을 나타내는 사각형, 관계 집합인 나타내는 이중 화살표 등으로 구성된다."가 옳지 않은 설명이다. E-R Diagram에는 개체 집합을 나타내는 사각형, 관계 집합을 나타내는 다이아몬드, 속성을 나타내는 타원 등이 사용된다. 이중 화살표는 관계 집합의 참여도(Cardinality)를 나타내기 위해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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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자기테이프에서 레코드의 크기는 10이고, 불록의 크기가 200인 경우 blocking factor는?

  1. 20
  2. 200
  3. 2000
(정답률: 61%)
  • Blocking factor는 블록에 저장할 수 있는 레코드의 수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블록의 크기를 레코드의 크기로 나눈 후 소수점 이하를 버린 값이 blocking factor가 됩니다.

    200 / 10 = 20

    따라서, 정답은 "2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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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보기와 같은 그래프에서 인접행렬이 옳게 된 것은?

(정답률: 55%)
  • 인접행렬은 정점의 개수를 n이라고 할 때, n x n 크기의 행렬로 표현된다. 이때, i번째 행과 j번째 열의 값이 1이면 정점 i와 j가 연결되어 있음을 의미하고, 0이면 연결되어 있지 않음을 의미한다.

    따라서, 주어진 그래프의 인접행렬을 확인해보면, 정점 1과 2, 2와 3, 3과 4, 4와 5, 5와 1이 각각 연결되어 있으므로, 이들에 해당하는 행과 열의 값이 1이어야 한다.

    그러나 보기에서는 1과 2, 2와 3, 3과 4, 4와 5, 5와 1이 각각 연결되어 있으므로, 이들에 해당하는 행과 열의 값이 모두 1인 ""가 옳은 인접행렬이다.

    따라서, 정답은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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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데이터 정의어(Data Definition Language)의 기능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외부 스키마 명세
  2. 데이터베이스 정의 및 수정
  3. 스키마에 사용되는 제약조건 명세
  4. 사용자와 DBMS 간의 인터페이스 제공
(정답률: 61%)
  • 나머지 보기들은 모두 데이터 정의어의 기능으로서 데이터베이스의 구조와 내용을 정의하거나 수정하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사용자와 DBMS 간의 인터페이스 제공"은 데이터 정의어의 기능이 아니라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DBMS)의 기능 중 하나입니다. 이 기능은 사용자가 DBMS와 상호작용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를 제공하여 데이터를 쉽게 검색, 추가, 수정, 삭제할 수 있도록 합니다. 따라서 "사용자와 DBMS 간의 인터페이스 제공"이 다른 보기들과 다른 이유는 데이터 정의어의 기능이 아니라 DBMS의 기능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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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음 중 진법에 의한 변환 값이 다른 하나는?

  1. (F4)16
  2. (11110100)2
  3. (244)10
  4. (360)8
(정답률: 64%)
  • 정답은 "(360)8"이다.

    이유는 다른 세 개의 값은 모두 2의 거듭제곱 수로 나타낼 수 있기 때문이다.

    (F4)16 = (1111 0100)2 = (244)10

    (11110100)2 = (244)10 = (364)8

    하지만 (360)8은 2의 거듭제곱 수로 나타낼 수 없다.

    따라서, "(360)8"이 진법에 의한 변환 값이 다른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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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두 릴레이션 R, S에 대한 교집합의 차수(degree)로 적합한 것은?

(정답률: 40%)
  • 정답은 ""입니다.

    교집합의 차수는 두 릴레이션의 공통 속성의 개수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R과 S의 공통 속성의 개수가 가장 많은 ""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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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 그래프 중 보기의 신장트리(spanning tree)가 아닌 것은?

(정답률: 53%)
  • 답은 ""입니다. 이 그래프에서는 A-B, B-C, C-D, D-E, E-F, F-A의 6개의 간선으로 이루어진 신장트리가 존재하지만, A-C 간선이 없기 때문에 A-C를 포함한 신장트리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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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선형구조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그래프(graph)
  2. 큐(queue)
  3. 스택(stack)
  4. 배열(array)
(정답률: 80%)
  • 그래프는 선형구조가 아닌 비선형구조이기 때문입니다. 그래프는 정점(vertex)과 간선(edge)으로 이루어진 구조로, 각 정점들이 서로 연결되어 있어 선형적인 구조가 아닙니다. 따라서 그래프는 선형구조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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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내장 SQL(embedded SQL)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내장 SQL문은 일반 대화식 SQL문에 ‘EXEC SQL'을 추가로 앞에 붙인다.
  2. SQL문은 주언어 변수(host variable)의 참조를(?) 포함 할 수 없다.
  3. 주언어 변수(host variable)와 데이터베이스 필드는 같은 이름을 가질 수 있다.
  4. 내장 SQL문의 호스트 변수의 데이터 타입은 이에 대응하는 데이터베이스 필드의 SQL 데이터 타입과 일치해야 된다.
(정답률: 54%)
  • "SQL문은 주언어 변수(host variable)의 참조를 포함 할 수 없다."는 옳지 않은 설명이다. 내장 SQL에서는 주언어 변수를 사용하여 SQL문을 동적으로 생성하고 실행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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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 두 집합 X와 Y의 대응관계를 보인 그림 중 다대 일(N:1)의 관계는?

(정답률: 54%)
  • 정답은 ""이다. 이유는 X의 원소 중에는 Y의 원소와 대응되지 않는 것이 있고, Y의 원소 중에는 X의 원소와 대응되는 것이 여러 개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관계를 다대 일(N:1)의 관계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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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데이터베이스 설계 단계의 순서로 옳은 것은?

  1. ④-⑤-②-③-①
  2. ①-②-③-④-⑤
  3. ④-②-⑤-③-①
  4. ④-③-⑤-②-①
(정답률: 84%)
  • 데이터베이스 설계 단계의 순서는 다음과 같다.

    ① 요구사항 분석
    - 시스템이 제공해야 할 기능과 데이터 요구사항을 파악하는 단계

    ② 개념적 설계
    - 요구사항을 바탕으로 개념적 데이터 모델을 설계하는 단계

    ③ 논리적 설계
    - 개념적 모델을 바탕으로 논리적 데이터 모델을 설계하는 단계

    ④ 물리적 설계
    - 논리적 모델을 바탕으로 물리적 데이터베이스 구조를 설계하는 단계

    ⑤ 구현
    - 물리적 데이터베이스를 생성하고 데이터를 입력하는 단계

    따라서, 정답은 "④-⑤-②-③-①"이다. 물리적 설계부터 구현까지 순서대로 진행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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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스택을 이용한 응용 분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인터럽트 처리
  2. 함수호출의 순서제어
  3. 작업 스케줄링
  4. 수식의 계산
(정답률: 68%)
  • 작업 스케줄링은 스택을 이용한 응용 분야가 아니다. 스택은 함수 호출의 순서 제어나 수식의 계산 등과 같이 후입선출(LIFO) 구조를 필요로 하는 분야에 적합하다. 하지만 작업 스케줄링은 운영체제에서 프로세스의 실행 순서를 결정하는 것으로, 스택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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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 두 릴레이션 간의 관계에서 교수 릴레이션에 존재하는 외래키는?(단, 교수 릴레이션의 기본 키는 교수번호이고 학과 릴레이션의 기본 키는 학과번호이다.)

  1. 교수이름
  2. 학과번호
  3. 학과장 교수번호
  4. 학과이름
(정답률: 74%)
  • 교수 릴레이션과 학과 릴레이션 간의 관계에서 학과 릴레이션의 기본 키인 학과번호가 교수 릴레이션에 외래키로 존재하기 때문에 정답은 "학과번호"이다. 이는 학과 릴레이션의 각 행이 유일하게 식별되는 학과번호를 교수 릴레이션의 해당 행에서 참조하고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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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전자 계산기 구조

21.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주기억 장치와 CPU 레이스터 사이에서 데이터를 이동시키는 중간 버퍼로 작용하는 기억장치는?

  1. CD
  2. C 드라이브
  3. 캐시 기억장치
  4. 누산기
(정답률: 78%)
  • 캐시 기억장치는 CPU가 자주 사용하는 데이터를 미리 저장해두어 CPU와 주기억장치 사이의 데이터 이동을 줄여 성능을 향상시키는 기억장치입니다. 따라서 중간 버퍼로 작용하여 데이터 이동을 최소화하고 성능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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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메모리 인터리빙(interleaving) 방법의 사용 목적이 되는 것은?

  1. 메모리 액세스의 효율 증대
  2. 기억 용량의 증대
  3. 입·출력 장치의 증설
  4. 전력 소모 감소
(정답률: 69%)
  • 메모리 인터리빙 방법은 여러 개의 메모리 모듈을 동시에 사용하여 메모리 액세스의 효율을 증대시키는 방법입니다. 이를 통해 데이터를 빠르게 전송하고 처리할 수 있으며, 시스템의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메모리 액세스의 효율 증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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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연산결과를 기억장치로 보내기 전에 잠시 보관하는 레지스터는?

  1. Adder
  2. Accumulator
  3. Index Register
  4. Core Memory
(정답률: 60%)
  • Accumulator는 연산결과를 일시적으로 저장하는 레지스터로, 다음 연산에 필요한 값을 계속해서 누적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연산결과를 기억장치로 보내기 전에 잠시 보관하는 레지스터로 적합합니다. Adder는 덧셈을 수행하는 레지스터, Index Register는 주소를 계산하는 레지스터, Core Memory는 기억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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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인터럽트 수행 후에 처리되는 것은?

  1. 전원을 다시 동작시킨다.
  2. 모니터 화면에 인터럽트 종류를 디스플레이 한다.
  3. 메모리의 내용을 지워서 다른 프로그램이 적재될 수 있도록 한다.
  4. 인터럽트 처리시 보존시켰던 PC 및 제어상태 데이터를 PC와 제어상태 레지스터에 복구한다.
(정답률: 75%)
  • 인터럽트가 발생하면 CPU는 현재 수행 중인 프로그램을 일시 중단하고 인터럽트 처리 루틴으로 이동합니다. 이때 CPU는 현재 수행 중이던 프로그램의 상태를 저장하고, 인터럽트 처리가 끝난 후에는 이전 상태로 복구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CPU는 인터럽트 처리시 보존시켰던 PC(Program Counter) 및 제어상태 데이터를 PC와 제어상태 레지스터에 복구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인터럽트 처리시 보존시켰던 PC 및 제어상태 데이터를 PC와 제어상태 레지스터에 복구한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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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CPU내 제어기의 제어 데이터 중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1. 각 메이저 스테이트 사이의 변천을 제어하는 제어 데이터
  2. 중앙처리장치의 제어점을 제어하는데 필요한 제어 데이터
  3. 인스트럭션의 수행순서를 결정하는데 필요한 제어 데이터
  4. 입출력 장치의 제어점을 제어하는 제어 데이터
(정답률: 41%)
  • 입출력 장치의 제어점을 제어하는 제어 데이터는 CPU와 입출력 장치 간의 통신을 제어하기 위한 데이터이며, 다른 보기들은 CPU 내부의 제어를 위한 데이터입니다. 따라서 "입출력 장치의 제어점을 제어하는 제어 데이터"가 포함되지 않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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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마이크로 오퍼레이션 중 우선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는 것은?

  1. PC←PC+1
  2. IR←MBR
  3. MAR←PC
  4. MBR←PC
(정답률: 54%)
  • 마이크로 오퍼레이션은 컴퓨터에서 명령어를 실행하기 위해 필요한 작은 단위 동작들을 말합니다. 이 중에서 MAR←PC는 메모리 주소 레지스터(MAR)에 프로그램 카운터(PC)의 값을 저장하는 작업입니다. 이 작업은 다음에 실행할 명령어의 주소를 MAR에 저장하기 위해 우선적으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따라서 MAR←PC가 우선적으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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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2진수 (1010)2 을 그레이 코드 변환하면?

  1. (1010)
  2. (0101)
  3. (1111)
  4. (0000)
(정답률: 66%)
  • 2진수를 그레이 코드로 변환하는 방법은 각 자리수의 이진수와 그 전 자리수의 이진수를 XOR 연산하는 것입니다.

    (1010)2 -> (1111)2

    첫 번째 자리수는 그대로 유지됩니다.

    두 번째 자리수는 첫 번째 자리수와 XOR 연산을 하면 됩니다.

    1 XOR 0 = 1

    세 번째 자리수는 두 번째 자리수와 XOR 연산을 하면 됩니다.

    0 XOR 1 = 1

    네 번째 자리수는 세 번째 자리수와 XOR 연산을 하면 됩니다.

    1 XOR 0 = 1

    따라서, (1010)2 을 그레이 코드로 변환하면 (1111)2 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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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4비트로 나타낼 수 있는 정보 단위는?

  1. nibble
  2. character
  3. full-word
  4. double-word
(정답률: 59%)
  • 4비트는 2진수로 16가지의 서로 다른 조합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러한 16가지 조합을 하나의 정보 단위로 사용할 수 있으며, 이를 "nibble"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4비트로 나타낼 수 있는 정보 단위는 "nibble"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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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정보를 기억장치에 기억시키거나 읽어내는 명령이 있고난 후 부터 실제로 기억 또는 읽기가 시작되는데 소요되는 시간은?

  1. Acess time
  2. Cycle time
  3. Turn around time
  4. Seek time
(정답률: 53%)
  • "Acess time"은 기억장치에서 정보를 읽거나 기억시키는 명령이 실행된 후 실제로 정보에 접근할 수 있는 시간을 의미한다. 즉, 명령이 실행된 후 정보에 접근하기까지 걸리는 시간이기 때문에 "Acess time"이라는 답이다. "Cycle time"은 한 번의 명령을 실행하는 데 걸리는 시간, "Turn around time"은 작업이 완료되는 데 걸리는 전체 시간, "Seek time"은 디스크에서 원하는 위치로 이동하는 데 걸리는 시간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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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내용에 의하여 액세스 되는 메모리 장치는?

  1. CAM
  2. ROM
  3. 가상(virtual)
  4. 레지스터 기능
(정답률: 46%)
  • CAM은 Content-Addressable Memory의 약자로, 저장된 데이터의 내용(content)에 따라 메모리에 접근할 수 있는 기억장치이다. 즉, 검색하고자 하는 데이터의 내용을 직접 입력하여 해당 데이터가 저장된 위치를 찾을 수 있다. 따라서 내용에 의하여 액세스 되는 메모리 장치는 CAM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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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레지스터 R`에 있는 내용을 왼쪽으로 2비트 시프트 시키는 기능과 관계 있는 것은?

  1. 제어 기능
  2. 연산 기능
  3. 전송 기능
  4. 레지스터 기능
(정답률: 51%)
  • 시프트 연산은 연산 기능에 해당한다. 시프트 연산은 비트를 이동시키는 연산으로, 왼쪽으로 2비트 시프트 시키는 것은 해당 레지스터의 값을 2배로 증가시키는 효과가 있다. 따라서 이 기능은 연산 기능에 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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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다음의 어셈블리어로 나타낸 기본적인 명령(instruction) 중 제어 기능을 가진 명령만으로 짝지어진 것은?

  1. JMP X, ROL
  2. LAD X, SZC
  3. SMA, JMP X
  4. JMP X, LAD X
(정답률: 45%)
  • 제어 기능을 가진 명령은 프로그램의 실행 흐름을 제어하는 명령으로, 조건 분기나 무조건 분기 등이 해당된다. 따라서 SMA와 JMP X가 제어 기능을 가진 명령이다.

    SMA는 Sign Minus AC(누산기)의 의미로, 누산기 값이 음수일 경우 분기한다. 따라서 조건 분기 명령이다.

    JMP X는 Jump to X의 의미로, 무조건 분기 명령이다. X에는 분기할 주소가 들어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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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PUSH, POP 명령어 처리시 처리되는 메모리 주소는?

  1. 스텍의 데이터
  2. AX의 데이터
  3. SI의 데이터
  4. DI의 데이터
(정답률: 83%)
  • PUSH, POP 명령어는 스택이라는 메모리 영역에서 데이터를 처리합니다. PUSH 명령어는 스택에 데이터를 쌓고, POP 명령어는 스택에서 데이터를 꺼내옵니다. 따라서 처리되는 메모리 주소는 스택의 데이터입니다. AX, SI, DI 등의 레지스터는 스택에 저장되거나 스택에서 불러와 사용될 수 있지만, PUSH, POP 명령어 처리시에는 직접적으로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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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계산결과를 시험할 필요가 있을 때 계산 결과가 기억장치에 기억 될 뿐 아니라 중앙처리장치에도 남아 있어서 중앙처리장치 내에서 직접 시험이 가능하므로 시간이 절약되는 인스트럭션 형식은?

  1. 3주소 인스트럭션 형식
  2. 2주소 인스트럭션 형식
  3. 1주소 인스트럭션 형식
  4. 0주소 인스트럭션 형식
(정답률: 36%)
  • 2주소 인스트럭션 형식은 명령어에서 두 개의 주소를 사용하여 연산을 수행하는 형식이다. 이 때, 한 주소는 연산 결과를 저장할 레지스터를 지정하고, 다른 주소는 연산에 필요한 데이터가 저장된 메모리나 레지스터를 지정한다. 따라서 계산 결과가 기억장치와 중앙처리장치에 모두 저장되어 있어 시험할 때 중앙처리장치에서 직접 시험이 가능하므로 시간이 절약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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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비교(compare) 동작과 같은 동작을 하는 논리 연산은?

  1. 마스크(mask) 동작
  2. OR 동작
  3. 배타적(exclusive)
  4. AND 동작
(정답률: 51%)
  • 배타적 논리 연산은 두 개의 입력 값 중 하나만 참일 때 참을 반환하고, 둘 다 참이거나 거짓일 때 거짓을 반환합니다. 이는 비교 동작과 같이 두 값이 서로 다른 경우에만 참이 되는 것과 유사합니다. 따라서 "배타적"이라는 용어가 사용되는 것입니다. 마스크 동작은 비트 연산에서 특정 비트를 유지하거나 제거하는 것을 의미하며, OR 동작은 두 값 중 하나 이상이 참일 때 참을 반환하고, AND 동작은 두 값 모두 참일 때 참을 반환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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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8개의 bit로 표현 가능한 정보의 최대 가지수는?

  1. 8
  2. 64
  3. 255
  4. 256
(정답률: 59%)
  • 8개의 bit는 2의 8승, 즉 256가지의 정보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이는 각 bit가 0 또는 1의 두 가지 값을 가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8개의 bit로는 256가지의 정보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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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인터럽트 요인이 받아들어 졌을 때 CPU가 확인하여야 할 사항에 불필요한 것은?

  1. 프로그램 카운터의 내용
  2. 상태 조건의 내용
  3. 레지스터의 내용
  4. 스택 메모리의 내용
(정답률: 39%)
  • 인터럽트 요인이 발생하면 CPU는 현재 실행 중인 프로세스의 상태를 저장하고, 인터럽트 처리를 위해 해당 인터럽트에 대한 처리를 수행합니다. 이때 CPU가 확인해야 할 사항은 프로그램 카운터의 내용, 상태 조건의 내용, 레지스터의 내용입니다. 이들은 인터럽트 처리를 위해 필요한 정보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스택 메모리의 내용은 현재 실행 중인 프로세스의 상태를 저장하는 데 사용되는 정보이므로, 인터럽트 처리를 위해 확인할 필요가 없습니다. 따라서 스택 메모리의 내용은 불필요한 정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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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10진수 9를 Excess-3 code로 변환하면?

  1. 1001(E)
  2. 1110(E)
  3. 1101(E)
  4. 1100(E)
(정답률: 39%)
  • Excess-3 code는 10진수를 나타내기 위해 3을 더한 후 4비트 이진수로 변환하는 코드이다. 따라서 10진수 9에 3을 더한 값은 12이다. 12를 4비트 이진수로 변환하면 "1100"이 되므로, 정답은 "1100(E)"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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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인터럽트 원인이나 종류를 관발하는(?) 소프트웨어에 의한 방법은?

  1. Polling
  2. Daisy chain
  3. Decoder
  4. Multiplex
(정답률: 71%)
  • Polling은 CPU가 주변장치에게 지속적으로 데이터를 요청하여 인터럽트 여부를 확인하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소프트웨어에 의해 구현되며, 인터럽트 원인이나 종류를 관찰하고 처리하는 것이 아니라 주변장치에게 직접적으로 요청하여 처리합니다. 따라서 Polling은 소프트웨어에 의한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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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해밍 코드 방식에 의하여 구성된 코드가 16 비트인 경우 데이터 비트의 수 및 패리티 비트의 수는 각 각 몇 개씩인가?

  1. 데이터비트 : 11비트, 패리티비트 : 5비트
  2. 데이터비트 : 10비트, 패리티비트 : 6비트
  3. 데이터비트 : 12비트, 패리티비트 : 4비트
  4. 데이터비트 : 15비트, 패리티비트 : 1비트
(정답률: 25%)
  • 해밍 코드 방식에서는 데이터 비트와 패리티 비트가 함께 전송되어 오류 검출 및 수정을 수행한다. 16 비트의 경우, 해밍 코드 방식에서는 11 비트의 데이터 비트와 5 비트의 패리티 비트가 함께 전송된다. 이는 데이터 비트가 2의 제곱수인 8비트보다 크고, 동시에 패리티 비트가 데이터 비트보다 작은 경우에 해당한다. 따라서, "데이터비트 : 11비트, 패리티비트 : 5비트"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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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시스템분석설계

41. 다음 중 입력 설계시 가장 먼저 설계하는 항목은?

  1. 입력정보 수집의 설계
  2. 입력정보 매체의 설계
  3. 입력정보 발생의 설계
  4. 입력정보 내용의 설계
(정답률: 52%)
  • 입력정보 발생의 설계가 가장 먼저 설계하는 항목이다. 이는 입력정보가 어떻게 발생하고, 어떤 형태로 제공되는지를 파악해야만 나머지 입력 설계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입력정보 수집의 설계는 입력정보를 어떻게 수집할 것인지를 결정하는 것이며, 입력정보 매체의 설계는 입력정보를 전달하는 매체를 결정하는 것이다. 입력정보 내용의 설계는 입력정보의 내용과 구조를 결정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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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Coad와 Yourdon의 객체 지향 설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메시지 프로토콜을 간단하게 유지한다.
  2. 설계 절차는 분석 사항을 상향식 방법으로 설계에 접근하여 프로토타입으로 개발한다.
  3. 전체 시스템 규모를 최소화한다.
  4. 서비스를 간단하게 유지하며 설계의 변경을 최소화한다.
(정답률: 55%)
  • Coad와 Yourdon의 객체 지향 설계에서는 "설계 절차는 분석 사항을 상향식 방법으로 설계에 접근하여 프로토타입으로 개발한다."라는 설명이 옳지 않습니다. 이는 구조적 설계 방법론에서 사용되는 방법이며, 객체 지향 설계에서는 반대로 하향식 방법을 사용합니다. 즉, 먼저 전체 시스템을 큰 그림으로 파악하고, 이를 작은 단위로 분해하여 구체화하며, 이를 바탕으로 객체들을 식별하고 클래스를 정의하는 방식으로 설계를 진행합니다. 따라서 "설계 절차는 분석 사항을 하향식 방법으로 설계에 접근하여 객체들을 식별하고 클래스를 정의한다."가 옳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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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마스터 파일(master file)의 갱신 및 내용을 변경하거나 참조할 때 사용되는 일시적인 성격을 지닌 정보를 기록하는 파일은?

  1. 작업(work) 파일
  2. 히스토리(history) 파일
  3. 섬머리(summary) 파일
  4. 트랜잭션(transaction) 파일
(정답률: 63%)
  • 트랜잭션 파일은 마스터 파일의 갱신 및 내용을 변경하거나 참조할 때 사용되는 일시적인 성격을 지닌 정보를 기록하는 파일이다. 즉, 데이터베이스에서 일어나는 모든 작업을 기록하는 파일로, 데이터의 일관성과 무결성을 유지하기 위해 사용된다. 따라서 정답은 "트랜잭션(transaction) 파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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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자료 사전에 사용되는 기호 중 반복을 의미하는 것은?

  1. +
  2. ( )
  3. [ ]
  4. { }
(정답률: 64%)
  • "{ }" 기호는 중괄호로, 반복을 의미하는 기호입니다. 이유는 중괄호 안에 있는 내용을 반복적으로 수행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1,3}"은 1부터 3번까지 반복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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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입력 매체인 종이 테이프 또는 펀치 카드상의 데이터를 자기 디스크에 수록하는 처리는 프로세스의 표준 패턴 중 어디에 해당하는가?

  1. 분류(sorting)
  2. 병합(merge)
  3. 매체변환(conversion)
  4. 대조(matching)
(정답률: 61%)
  • 입력 매체인 종이 테이프 또는 펀치 카드상의 데이터를 자기 디스크에 수록하는 처리는 매체변환(conversion)에 해당한다. 이는 입력 데이터를 다른 형태로 변환하여 처리하는 것을 의미하며, 종이 테이프나 펀치 카드와 같은 물리적인 매체에서 디지털 데이터로 변환하는 과정이 이에 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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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각 객체에 저장된 정보로서 한 클래스내에 속하는 객체들이 가지고 있는 데이터들의 값들을 단위별로 정의하게 되며 성질, 분류, 식별, 수량 또는 상태 등을 표현하는 것은?

  1. 속성(attribute)
  2. 클래스(class)
  3. 메시지(message)
  4. 관계성(relationship)
(정답률: 67%)
  • 각 객체에 저장된 정보는 해당 객체의 특징이나 상태를 나타내는 값들이며, 이러한 값들을 단위별로 정의하여 클래스 내에 속하는 객체들이 가지고 있는 데이터들의 특성을 표현하는 것이 속성(attribute)이다. 속성은 객체의 성질, 분류, 식별, 수량 또는 상태 등을 나타내며, 객체의 특징을 구체적으로 표현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따라서, 속성은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에서 매우 중요한 개념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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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다른 모듈 내의 외부 선언을 하지 않은 자료를 직접 참조하므로 의존도가 대단히 높고, 순서 변경이 다른 모듈에 영향을 주기 쉬운 모듈 결합도에 해당하는 것은?

  1. 제어 결합
  2. 외부 결합
  3. 공통결합
  4. 내용결합
(정답률: 42%)
  • 내용결합은 다른 모듈 내의 자료나 함수를 직접 참조하여 의존도가 높고, 순서 변경이 다른 모듈에 영향을 주기 쉬운 결합도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도 다른 모듈 내의 외부 선언을 하지 않은 자료를 직접 참조하므로 내용결합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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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소프트웨어 비용 산출시 고려해야 할 요소로서 거리가 먼 것은?

  1. 제품의 복잡도
  2. 제품의 크기
  3. 프로그래머의 자질
  4. 운용비
(정답률: 31%)
  • 운용비는 소프트웨어 개발 비용 산출시 고려해야 할 요소 중에서 거리가 먼 것입니다. 이는 소프트웨어가 개발된 이후에도 유지보수 및 운영에 필요한 비용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개발 단계에서는 고려하지 않아도 되지만, 소프트웨어가 실제로 운영되는 환경에서는 매우 중요한 비용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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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시스템이 구비해야 할 특성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편리성
  2. 목적성
  3. 자동성
  4. 제어성
(정답률: 48%)
  • 거리가 먼 것은 "편리성"이다. 이유는 시스템이 구비해야 할 특성 중에서 "편리성"은 사용자가 시스템을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으로, 거리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기 때문이다. 다른 세 가지 특성인 "목적성", "자동성", "제어성"은 시스템이 목적에 맞게 동작하고, 자동으로 처리되며, 제어가 가능하도록 하는 것으로, 시스템의 기능과 성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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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코드화 대상 항목의 설질 즉, 길이, 넓이, 부피, 높이 등을 나타내는 의미가 있는 문자, 숫자, 혹은 기호를 그대로 나타내는 의미가 있는 문자, 숫자, 혹은 기호를 그대로 사용하는 코드는?

  1. sequence code
  2. significant digit code
  3. block code
  4. group code
(정답률: 68%)
  • "significant digit code"는 코드화 대상 항목의 값 자체를 그대로 나타내는 코드이기 때문에, 길이, 넓이, 부피, 높이 등의 값이 중요한 경우에 사용된다. 다른 코드들은 값의 순서, 블록 단위, 그룹 단위 등으로 값을 표현하기 때문에, "significant digit code"와는 구분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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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HIPO는 시스템 설계 또는 시스템 문서화용으로 사용되고 있는 기법이다. HIPO를 사용하는 장점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보기 쉽고 알기 쉽다.
  2. 변경, 유지보수가 쉽다.
  3. 기능과 데이터의 의존관계를 동시에 표현할 수 있다.
  4. 상향식(down-top) 개발이 쉽다
(정답률: 71%)
  • HIPO는 상향식(down-top) 개발이 쉽다는 장점이 있다. 이는 하위 모듈의 기능과 데이터를 먼저 정의하고, 이를 상위 모듈에서 활용하는 방식으로 개발을 진행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방식은 모듈 간의 의존성을 줄이고, 모듈 단위로 개발을 진행함으로써 변경 및 유지보수가 용이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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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색인 순차(index sequence) 편성 파일에서 인덱스 영역(index area)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트랙 인덱스 영역(track index area)
  2. 실린더 인덱스 영역(cylinder index area)
  3. 기본 인덱스 영역(prime index area)
  4. 마스터 인덱스 영역(master index area)
(정답률: 67%)
  • 기본 인덱스 영역은 모든 파일에 존재하며, 파일의 기본적인 정보를 담고 있는 인덱스 영역입니다. 따라서 다른 인덱스 영역들은 파일의 특정한 정보를 담고 있지만, 기본 인덱스 영역은 파일의 기본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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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HIPO 패키지의 3단계 다이어그램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Visual table of contents
  2. Overview diagram
  3. Detail diagram
  4. Table diagram
(정답률: 36%)
  • HIPO 패키지의 3단계 다이어그램은 "Visual table of contents", "Overview diagram", "Detail diagram"으로 구성되며, "Table diagram"은 포함되지 않습니다. 이유는 HIPO 패키지에서 "Table diagram"은 사용되지 않는 다이어그램 유형이기 때문입니다. HIPO 패키지에서는 데이터 흐름 다이어그램, 구조 다이어그램, HIPO 차트 등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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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코드 설계 순서로 옳은 것은?

  1. ①②③④⑤⑥
  2. ⑥⑤④③②①
  3. ②①④③⑥⑤
  4. ①②④③⑥⑤
(정답률: 62%)
  • 코드 설계 순서는 다음과 같다.

    ① 문제 이해 및 요구사항 분석
    ② 알고리즘 설계
    ③ 코드 작성
    ④ 테스트 및 디버깅
    ⑤ 유지보수 및 개선
    ⑥ 문서화

    따라서, 옳은 정답은 "①②③④⑤⑥"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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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시스템 분석자와 설계자가 갖추어야 할 조건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기업의 목적을 정확히 이해해야 한다.
  2. 업계의 동향 및 관계 법규 등도 파악해야 한다.
  3. 컴퓨터 기술과 관리 기법을 알아야 한다.
  4. 현정 분석 경험은 중요하지 않다.
(정답률: 78%)
  • 현정 분석 경험이 중요하지 않다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시스템 분석자와 설계자는 현정 분석 경험을 통해 이전에 겪은 문제와 해결책을 바탕으로 새로운 시스템을 설계하고 구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현정 분석 경험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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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마스터 파일 안의 정보를 트랜잭션 파일에 의해 추가, 삭제, 교환하고, 그 새로운 내용의 마스터 파일을 작성하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 갱신(update)
  2. 병합(merge)
  3. 변환(conversion)
  4. 삽입(insert)
(정답률: 81%)
  • 갱신(update)은 마스터 파일의 정보를 새로운 정보로 업데이트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트랜잭션 파일에 의해 추가, 삭제, 교환된 정보를 마스터 파일에 반영하여 새로운 내용의 마스터 파일을 작성하는 것이 갱신(update)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이와 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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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이미 정의되어 있는 상위 클래스의 메소드를 비롯한 모든 속성을 하위 클래스가 물려받는 것으로, 이를 이용하면 하위 클래스는 상위 클래스의 메소드 및 모든 속성을 자신의 클래스 내에 다시 정의하지 않고서도 자신의 속성으로 가질 수 있는 것은?

  1. method
  2. information hidden
  3. inheritance
  4. polymorphism
(정답률: 55%)
  • 상속은 이미 정의된 상위 클래스의 메소드 및 모든 속성을 하위 클래스가 물려받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를 이용하면 하위 클래스는 상위 클래스의 메소드 및 모든 속성을 자신의 클래스 내에 다시 정의하지 않고서도 자신의 속성으로 가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상속은 코드의 재사용성을 높이고, 코드의 중복을 줄이며, 유지보수성을 향상시키는 등의 이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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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컴퓨터 입력 단계의 체크에서 입력 정보의 두 가지 이상이 특정 항목의 합계 값과 같다는 것을 알고 있을 때, 계산 결과가 같게 되는지를 체크하는 것은?

  1. 순차체크(sequence check)
  2. 범위체크(limit check)
  3. 일괄 합계 체크(batch total check)
  4. 균형체크(balance check)
(정답률: 40%)
  • 입력 정보의 두 가지 이상이 특정 항목의 합계 값과 같다는 것은, 입력 정보의 일부가 누락되거나 중복되었을 가능성이 있음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균형체크는 입력 정보의 일관성을 확인하는 중요한 체크 방법 중 하나입니다. 균형체크는 입력 정보의 합계를 계산하고, 이를 입력 정보에 포함된 합계 값과 비교하여 일치하는지 확인합니다. 이를 통해 입력 정보의 일관성을 확인하고, 입력 오류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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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코드의 기능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정보의 분류 및 조합을 쉽게 한다.
  2. 자료의 구별 및 추출을 쉽게 한다.
  3. 새로운 정보를 산출해 낸다.
  4. 정보의 표현을 단순화, 표준화한다.
(정답률: 75%)
  • 다른 보기들은 이미 존재하는 정보를 처리하거나 표현하는 것에 초점을 둔다면, "새로운 정보를 산출해 낸다."는 이전에는 없던 새로운 정보를 생성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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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시스템의 기본 구성 요소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제어
  2. 입출력
  3. 처리
  4. 평가
(정답률: 73%)
  • "평가"는 시스템의 기본 구성 요소가 아니며, 시스템의 성능을 평가하거나 평가 결과를 반영하여 시스템을 개선하는 것은 시스템 개발 및 운영 과정에서 필요한 활동이지만, 시스템 자체의 구성 요소는 아닙니다. 따라서 "평가"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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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운영체제

61. 로더(loader)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로더는 링킹-재배치-로딩-주기억장치 할당의 순서로 기능을 수행한다.
  2. 재배치(relocation)로더는 단순한 로딩이에 목적 프로그램의 재배치를 담당한다.
  3. 컴퓨터 내부로 정보를 들어오거나 또는 외부 기억장치로부터 정보들을 주기억 장치 내에 적재하는 프로그램이다.
  4. 동적(dynamic) 로더는 프로그램을 한꺼번에 적재하는 것이 아니라 실행시 필요한 일부분만을 차례로 적재하는 방식이다.
(정답률: 23%)
  • "로더는 링킹-재배치-로딩-주기억장치 할당의 순서로 기능을 수행한다."는 옳은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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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Round-Robin 스케쥴링(Scheduling) 방식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할당된 시간(Time Slice) 내에 작업이 끝나지 않으면 대기큐의 맨 뒤로 그 작업을 배치한다.
  2. 시간 할당량이 작아질수록 문맥교환 과부하는 상대적으로 낮아진다.
  3. 시간 할당량이 충분히 크면 FIFO 방식과 비슷하다.
  4. 적절한 응답시간이 보장되므로 시분할 시스템에 유용하다.
(정답률: 62%)
  • "시간 할당량이 작아질수록 문맥교환 과부하는 상대적으로 낮아진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시간 할당량이 작아질수록 문맥교환 횟수가 늘어나므로 문맥교환 과부하가 상대적으로 높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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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프로세스(process)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실행중인 프로그램이다.
  2. 프로시저가 활동 중인 것을 의미한다.
  3. 비동기적 행위를 일으키는 주체이다.
  4. 디스크 내에 파일 형태로 보관되어 있는 프로그램을 의미한다.
(정답률: 57%)
  • 디스크 내에 파일 형태로 보관되어 있는 프로그램을 의미하는 것은 프로세스의 정의가 아니라 프로그램의 정의이다. 프로세스는 실행 중인 프로그램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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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병렬처리의 주종(master/slave) 시스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주프로세스는 연산만 수행하고 종프로세스는 입출력과 연산을 수행한다.
  2. 주 프로세스만이 운영체제를 수행한다.
  3. 하나의 주프로세스와나머지 종플세스로 구성된다.
  4. 주프로세스의 고장시 전 시스템이 멈춘다.
(정답률: 59%)
  • "주프로세스는 연산만 수행하고 종프로세스는 입출력과 연산을 수행한다."는 옳은 설명이다. 주프로세스는 작업을 분배하고, 종프로세스는 할당받은 작업을 수행하며, 입출력 작업도 수행할 수 있다. 따라서 이 보기는 옳은 설명이다.

    하지만 "주 프로세스만이 운영체제를 수행한다."는 옳지 않은 설명이다. 운영체제는 모든 프로세스에게 필요한 기능을 제공하므로, 주프로세스 뿐만 아니라 종프로세스도 운영체제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또한, "하나의 주프로세스와 나머지 종프로세스로 구성된다."는 일반적인 형태이지만, 반드시 이렇게 구성되어야 하는 것은 아니다. 여러 개의 주프로세스와 종프로세스로 구성될 수도 있다.

    마지막으로, "주프로세스의 고장시 전 시스템이 멈춘다."는 일반적인 형태이지만, 이 역시 반드시 그렇지는 않다. 예를 들어, 여러 개의 주프로세스가 있을 경우, 한 개의 주프로세스가 고장나더라도 다른 주프로세스가 작업을 계속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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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트리 형태의 디렉토리 구조를 사용하는 시스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유닉스 운영체제에서 사용하고 있다.
  2. 각 디렉토리의 생성과 파괴가 어렵다.
  3. 동일한 이름의 여러 디렉토리 생성이 가능하다.
  4. 하나의 루트 디렉토리와 여러 개의 부 디렉토리로 구성된다.
(정답률: 45%)
  • 각 디렉토리의 생성과 파괴가 어렵다는 설명은 옳지 않습니다. 디렉토리는 일반적으로 쉽게 생성하고 삭제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파일과 폴더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보기는 옳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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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일반적(general)인 로더(loader)에 가장 가까운 것은?

  1. compile-and-go loader
  2. direct linking loader
  3. absolute loader
  4. direct loader
(정답률: 34%)
  • 일반적인 로더는 컴파일된 프로그램을 메모리에 로드하고 실행 가능한 형태로 변환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 중에서도 "direct linking loader"는 컴파일된 프로그램의 모든 외부 참조를 실제 메모리 주소로 바로 링크하여 실행 가능한 형태로 변환하는 로더입니다. 따라서 이는 일반적인 로더에 가장 가까운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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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자원보호 기법 중 객체와 그 객체에 허용된 조작 리스트 이며, 영역과 결합되어 있으나 사용자에 의해 간접적으로 액세스되는 기법은?

  1. 접근제어행렬(access control matrix)
  2. 권한 리스트(capability list)
  3. 접근 제어 리스트(access control list)
  4. 자물쇠와 열쇠(lock/key) 매커니즘
(정답률: 53%)
  • 접근 제어 리스트는 객체와 그 객체에 대한 허용된 조작 리스트를 결합하여 사용자에게 간접적으로 액세스되는 자원보호 기법이다. 다른 보기들은 영역과 결합되어 있지만, 접근 제어 리스트는 객체와 그 객체에 대한 허용된 조작 리스트를 직접적으로 관리하므로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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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유닉스에서 inode는 파일을 구성하는 모든 물리적 블록들의 위치를 알 수 있는 정보를 가지고 있다. inode가 나타내는 정보가 아닌 것은?

  1. 소유자의 사용자 식별
  2. 소유자가 속한 그룹의 식별
  3. 파일에 대한 링크의 수
  4. 파일의 우선순위
(정답률: 37%)
  • inode는 파일의 소유자와 소유자가 속한 그룹, 파일에 대한 링크의 수와 물리적 블록들의 위치를 알려주는 정보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파일의 우선순위는 inode가 나타내는 정보가 아니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파일의 우선순위는 파일 시스템에서 다른 방식으로 관리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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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파일 시스템의 기능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여러 종류의 접근 제어 방법을 제공
  2. 파일의 생성, 변경, 제거
  3. 네트워크 제어
  4. 파일의 무결성과 보안을 유지할 수 있는 방안 제공
(정답률: 69%)
  • 파일 시스템은 로컬 컴퓨터의 파일 및 디렉토리를 관리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네트워크 제어는 파일 시스템의 기능이 아닙니다. 따라서 "네트워크 제어"가 옳지 않은 기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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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세마포어(semaphore)에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Dijkstra가 제시한 상호 배제 알고리즘이다.
  2. 세마포어 변수는 양의 정수값만을 가질 수 있다.
  3. V 조작은 블록 큐에 대기 중인 프로세스를 깨우는 신호(wake-up)로서, 흔히 signal 동작이라 한다.
  4. P 조작은 영계 영역을 사용하려는 프로세서들의 진입여부를 결정하는 조작으로, 흔히 wait 동작이라 한다.
(정답률: 54%)
  • 세마포어 변수는 양의 정수값만을 가질 수 있다는 설명이 옳지 않다. 세마포어 변수는 음수 값을 가질 수도 있다. 이는 세마포어 변수가 특정 자원의 사용 가능한 개수를 나타내는 경우, 음수 값은 해당 자원을 사용 중인 프로세스의 수를 나타낸다. 따라서, 세마포어 변수의 값이 0보다 작은 경우, 해당 자원을 사용하려는 프로세스는 대기 상태로 들어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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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그래프의 X 축은 다중 프로그래밍 정도, Y축은 CPU 이용률을 나타낸 것이다. 가장 사실과 부합되는 것은?

(정답률: 37%)
  • 정답은 "" 이다. 그래프의 X축은 다중 프로그래밍 정도를 나타내므로, 다중 프로그래밍 정도가 증가할수록 CPU 이용률도 증가한다는 것을 나타낸다. 이는 다중 프로그래밍이 높아질수록 CPU가 더 많은 작업을 처리하게 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다중 프로그래밍 정도와 CPU 이용률은 양의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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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다단계 피드백 큐(Multilevel feedback queue)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짧은 작업에 우선권을 준다.
  2. 입/출력 위주의 작업권에 우선권을 주어야 한다.
  3. 마지막 단계의 큐에서는 작업이 완료될 때까지 Round-Robin 방식을 통해 처리한다.
  4. 비선점(non-preemption)형 방식을 취한다.
(정답률: 44%)
  • 다단계 피드백 큐는 우선순위가 다른 여러 개의 큐를 사용하여 작업을 처리하는 스케줄링 알고리즘이다. 각 큐는 다른 우선순위를 가지며, 작업은 우선순위에 따라 큐에 할당된다. 작업이 큐에서 처리되는 동안 우선순위가 변경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짧은 작업이 먼저 처리되고 입/출력 위주의 작업도 우선권을 가질 수 있다.

    마지막 단계의 큐에서는 작업이 완료될 때까지 Round-Robin 방식을 통해 처리된다. 이는 작업이 일정 시간 동안 처리되지 않으면 다음 우선순위의 큐로 이동하여 처리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하지만, 다단계 피드백 큐는 비선점(non-preemption)형 방식을 취한다는 설명은 옳지 않다. 비선점(non-preemption)형 방식은 작업이 할당된 자원을 모두 사용하거나 작업이 종료될 때까지 다른 작업이 해당 자원을 사용할 수 없는 방식을 말한다. 하지만, 다단계 피드백 큐는 작업이 우선순위가 변경되거나 다른 큐로 이동할 때, 해당 작업이 중단되고 다른 작업이 처리될 수 있도록 선점(preemption)형 방식을 취한다. 따라서, "비선점(non-preemption)형 방식을 취한다."는 설명은 옳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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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유닉스의 쉘(shell)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사용자와 커널 사이에서 중계자 역할을 한다.
  2. 스케쥴링, 기억장치 관리, 파일 관리, 시스템호출 인터페이스 등의 기능을 제공한다.
  3. 여러 가지의 내장 명령어를 가지고 있다.
  4. 사용자 명령의 입력을 받아 시스템 기능을 수행하는 명령어 해석기이다.
(정답률: 55%)
  • "스케쥴링, 기억장치 관리, 파일 관리, 시스템호출 인터페이스 등의 기능을 제공한다."는 옳은 설명이다. 쉘은 사용자와 커널 사이에서 중계자 역할을 하며, 여러 가지의 내장 명령어를 가지고 있고, 사용자 명령의 입력을 받아 시스템 기능을 수행하는 명령어 해석기이다. 하지만 이 중에서 옳지 않은 것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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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준비상태에서 대기하고 있는 프로세스 중 하나가 스케쥴링되어 중앙처리장치를 할당받아 실행상태로 전이되는 과정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실행(Run)
  2. 준비(Ready)
  3. 대기(Waiting)
  4. 디스패치(Dispatch)
(정답률: 42%)
  • 디스패치는 준비상태에서 대기하고 있는 프로세스 중 하나가 스케쥴링되어 중앙처리장치를 할당받아 실행상태로 전이되는 과정을 말합니다. 따라서 디스패치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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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디스크 스케쥴링 기법 중 SSTF(Shortest Seek Time-First)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FCFS(first-come-first-served)보다 처리량이 많고 평균 응답 시간이 짧다.
  2. 응답시간의 편차가 작으므로 대화형 시스템에 적합하다.
  3. 대기행렬의 상태에 따라 항상 일정한 순서대로 처리하므로 신뢰도가 높다.
  4. 탐색거리가 짧은 요청이 먼저 서비스를 받게 되므로 디스크 요청의 기아 현상은 발생하지 않는다.
(정답률: 34%)
  • SSTF는 디스크 헤드를 이동시키는 거리가 가장 짧은 요청을 먼저 처리하는 기법이다. 이는 FCFS보다 처리량이 많고 평균 응답 시간이 짧은 이유는, 디스크 헤드를 이동시키는 거리가 최소화되므로 디스크의 성능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응답시간의 편차가 작으므로 대화형 시스템에 적합하다. 대기행렬의 상태에 따라 항상 일정한 순서대로 처리하므로 신뢰도가 높다는 것은 옳지 않다. 또한 탐색거리가 짧은 요청이 먼저 서비스를 받게 되므로 디스크 요청의 기아 현상은 발생하지 않는다는 것도 옳은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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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분산 처리 시스템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약결합(loosely-coupled)으로 볼 수 있다.
  2. 업무량 증가에 따른 정진적인 확장이 용이하다.
  3. 높은 보안성이 유지된다.
  4. 제한된 자원을 여러 지역에서 공유 가능하다.
(정답률: 59%)
  • 분산 처리 시스템은 여러 대의 컴퓨터가 네트워크로 연결되어 작업을 분산 처리하는 시스템이다. 이 때, 높은 보안성이 유지되는 것은 옳지 않은 설명이다. 분산 처리 시스템은 여러 대의 컴퓨터가 연결되어 작업을 처리하기 때문에 보안 위협이 존재할 수 있다. 따라서 보안에 대한 적절한 대책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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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PCB(Process Control Block)가 포함하는 정보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프로세스의 고유한 식별자
  2. 할당되지 않은 주변 기기들의 상태정보
  3. 프로세스의 부모 프로세스에 대한 포인터
  4. 프로세스의 현재 상태
(정답률: 67%)
  • PCB는 프로세스의 상태와 관련된 정보를 저장하는 자료구조이다. 따라서 PCB에는 프로세스의 고유한 식별자, 프로세스의 부모 프로세스에 대한 포인터, 프로세스의 현재 상태와 같은 정보가 포함된다. 하지만 할당되지 않은 주변 기기들의 상태정보는 PCB에 포함되지 않는다. 이는 PCB가 프로세스와 관련된 정보를 저장하는 자료구조이기 때문이다. PCB는 프로세스의 실행을 제어하고 모니터링하기 위한 정보를 저장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주변 기기들의 상태정보는 다른 자료구조에서 관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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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페이지 대체 기법 중 최적화 기법(optimal replacement)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가장 오래 동안 사용하지 않은 페이지를 교체한다.
  2. 사용한 빈도수가 가장 낮은 페이지를 교체한다.
  3. 앞으로 가장 오래 동안 사용되지 않을 페이지와 교체한다.
  4. 앞으로 사용할 페이지 중 가장 빈도수가 낮은 것을 대체한다.
(정답률: 29%)
  • 최적화 기법은 페이지 교체 시점에 앞으로 가장 오래 동안 사용되지 않을 페이지를 교체함으로써 페이지 부재율을 최소화하는 기법이다. 이는 페이지 교체 알고리즘 중 가장 효율적인 방법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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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가상기억장치에 있어서 세그멘테이션 기법과 페이징 기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세그먼테이션 기법은 블록(block)이 고정적이다.
  2. 페이징 기법에서는 페이지 사상표를 보관할 장소가 요구된다.
  3. 세그먼테이션 기법에서는 기억장치 보호 키(storage protection key)가 필요하다.
  4. 페이징 기법에서 가상주소는 가상기억장치 내에서 참조될 내용이 들어있는 페이지 번호와 페이지 내에서 참조될 내용까지의 변위라는 두 개의 정보로 표현된다.
(정답률: 31%)
  • "세그먼테이션 기법은 블록(block)이 고정적이다."는 옳지 않은 설명이다. 세그멘테이션 기법에서는 블록의 크기가 고정적이지 않고, 각각의 세그먼트마다 크기가 다를 수 있다. 따라서 세그멘테이션 기법에서는 세그먼트의 크기와 위치를 파악하기 위해 세그먼트 테이블을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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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디스크 헤드의 현 위치가 53 트랙에 있다고 가정할 대 SCAN 기법을 사용할 경우 대기 큐의 내용이 다음과 같을 때 처리 순서는 어떻게 되겠는가?

  1. 53-50-59-61-100-115-120-192-25
  2. 53-50-25-59-61-100-115-120-192
  3. 53-59-61-50-25-100-115-120-192
  4. 53-100-192-50-120-25-115-59-61
(정답률: 35%)
  • SCAN 기법은 디스크 헤드의 이동 방향에 따라 대기 큐의 내용을 처리하는 방법이다. 디스크 헤드의 현 위치가 53 트랙이므로, SCAN 기법을 사용할 경우 디스크 헤드는 오른쪽 방향으로 이동하면서 대기 큐의 내용을 처리하게 된다.

    따라서, 처리 순서는 다음과 같다.

    1. 53 트랙에서 시작
    2. 오른쪽 방향으로 이동하면서 50, 59, 61, 100, 115, 120, 192 트랙을 처리
    3. 192 트랙에서 왼쪽 방향으로 이동하면서 25 트랙을 처리

    따라서, 정답은 "53-50-59-61-100-115-120-192-25"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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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과목: 정보통신개론

81. 음성, 데이터, 화상 등 여러 종류의 정보 신호를 디지털화하여 단일 망으로 총괄적인 서비스를 처리할 수 있는 정보통신망은 무엇이라고 부르는가?

  1. 부가가치통신망(VAN)
  2. 종합정보통신망(ISDN)
  3. 근거리통신망(LAN)
  4. 패킷공중정보통신망(PSDN)
(정답률: 55%)
  • 정보통신망은 여러 종류의 정보 신호를 처리할 수 있는데, 종합정보통신망(ISDN)은 음성, 데이터, 화상 등 다양한 정보를 디지털화하여 하나의 망으로 통합하여 처리할 수 있는 통신망이다. 따라서, 다양한 종류의 정보를 처리할 수 있는 종합적인 통신망이라고 부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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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LAN의 구성요소 중 Broad-LAN에서의 모뎀 및 Base Band-LAN에서 사용되는 송·수신기능과 같이 통신망에 모드를 접속하기 위한 것은?

  1. CIU
  2. BIU
  3. MAU
  4. MSU
(정답률: 20%)
  • CIU는 Common Interface Unit의 약자로, 통신망에 모드를 접속하기 위한 장치입니다. Broad-LAN에서는 모뎀의 역할을 하며, Base Band-LAN에서는 송·수신기능을 수행합니다. 따라서 LAN의 구성요소 중에서도 통신망과의 연결을 담당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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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패키지계 뉴미디어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CATV
  2. VTR
  3. 비디오 디스크
  4. CD-ROM
(정답률: 32%)
  • CATV는 케이블 TV를 의미하며, 뉴미디어는 인터넷, 모바일, 디지털 방송 등을 포함하는 개념입니다. 따라서 CATV는 뉴미디어에 속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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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국제전기통신연합의 약칭으로 국제 간 통신규격을 제정하는 산하기구를 두고 있는 것은?

  1. ITU
  2. BSI
  3. DIN
  4. JIS
(정답률: 72%)
  • ITU는 International Telecommunication Union의 약자로, 국제 전기 통신 연합을 뜻합니다. 이는 국제 간 통신규격을 제정하는 산하기구를 두고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ITU"입니다. BSI, DIN, JIS는 각각 영국, 독일, 일본의 국가 표준화 기관을 뜻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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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샤논(Shannon)의 정리에 따라 백색 가우스 잡음(white gauss noise)이 발생되는 통신로의 용량(C[bit/sec])을 나타내는 식으로 맞는 것은?

  1. C=Wlog2(1+S/N)
  2. C=Wlog10(1+S/N)
  3. C=Wlog2(1+N/S)
  4. C=Wlog10(1+N/S)
(정답률: 45%)
  • 정답은 "C=Wlog2(1+S/N)"이다.

    샤논의 정리는 통신로의 용량(C)이 전송 대역폭(W)과 신호 대 잡음비(S/N)의 로그함수로 나타난다는 것을 말한다. 따라서 위의 식에서 log2는 정보를 2진수로 표현할 때 사용하는 로그함수이며, 1+S/N은 신호 대 잡음비를 나타낸다. 이를 통해 백색 가우스 잡음이 발생하는 통신로의 용량을 계산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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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다음 중 한 노드(node)가 절단되어도 우회로를 구성하여 통신이 가능한 형태의 통신망은?

  1. 버스(BUS)형
  2. 스타(STAR)형
  3. 링(RING)형
  4. 트리(TREE)형
(정답률: 45%)
  • 링(RING)형 통신망은 모든 노드가 순환형태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한 노드가 절단되어도 우회로를 통해 다른 노드와 통신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링형 통신망은 절단에 대한 내구성이 높은 형태의 통신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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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베어러(bearer) 속도의 단위는?

  1. bit/sec
  2. baud
  3. block/sec
  4. character/sec
(정답률: 41%)
  • 베어러(bearer)는 데이터 전송 속도를 나타내는 단위이며, 이는 초당 전송되는 비트(bit)의 수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정답은 "bit/sec"입니다. 다른 선택지인 "baud", "block/sec", "character/sec"는 모두 데이터 전송 속도를 나타내는 단위이지만, 각각은 비트 속도와는 다른 방식으로 측정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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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HDLC의 데이터 전달모드가 아닌 것은?

  1. 표준 균형모드
  2. 표준 응답모드
  3. 비동기 균형모드
  4. 비동기 응답모드
(정답률: 40%)
  • HDLC의 데이터 전달모드 중 "표준 균형모드"가 아닌 것은 "비동기 균형모드"와 "비동기 응답모드"입니다.

    "표준 균형모드"는 HDLC의 가장 일반적인 데이터 전달모드로, 동기식 전송 방식을 사용합니다. 이 모드에서는 송신측과 수신측이 동일한 속도로 데이터를 전송하며, 데이터 전송 중에 오류가 발생하면 재전송을 요청합니다.

    반면에 "비동기 균형모드"와 "비동기 응답모드"는 비동기식 전송 방식을 사용합니다. 이 모드에서는 데이터를 전송하기 전에 시작 비트와 정지 비트를 추가하여 데이터의 시작과 끝을 표시합니다. 이러한 방식은 전송 속도가 느리고 오류 발생률이 높은 터미널 기반 시스템에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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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ISDN 채널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A채널: 4㎑ 디지털 전화채널
  2. B채널: 음성이나 데이터를 위한 64kbps 디지털채널
  3. D채널: 8kbps 혹은 16kbps의 디지털 신호채널
  4. H채널: 384kbps, 1536kbps, 1920kbps의 디지털채널
(정답률: 29%)
  • ISDN 채널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A채널: 4㎑ 디지털 전화채널"입니다. A채널은 64kbps의 디지털 전화채널입니다. 4MHz는 ISDN의 전송 주파수 대역폭을 나타내는 것으로, A채널은 이 대역폭 중 0~4kHz의 주파수 대역을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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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통신 프로토콜(protocol)의 기본 요소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포맷(format)
  2. 구분(syntax)
  3. 의미(semantics)
  4. 타이밍(timing)
(정답률: 70%)
  • 포맷은 통신 프로토콜에서 데이터를 어떻게 구성하고 표현할지에 대한 규칙을 정의하는 것으로, 구분, 의미, 타이밍과 함께 프로토콜의 기본 요소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포맷은 해당 문제에서 기본 요소에 해당되는 것들과 동등한 위치에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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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다음 중 뉴 미디어의 특정이라고 볼 수 없는 것은?

  1. 대용량 및 고속성
  2. 상호작용성 및 비동기성
  3. 쌍방향성 및 탈대중화
  4. 네트워크화에 따른 지역별 협역화
(정답률: 47%)
  • "네트워크화에 따른 지역별 협역화"는 뉴 미디어의 특정이 아니라 지역 간 협업이나 협력을 강화하는 것을 의미하는데, 이는 뉴 미디어의 특징이 아니라 사회적인 변화나 추세에 따른 현상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네트워크화에 따른 지역별 협역화"가 뉴 미디어의 특정이라고 볼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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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광섬유케이블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대역폭이 넓어 정보 전송 능력은 향상되나 동축케이블보다 신호 감쇄현상이 매우 심하다.
  2. 전기적 잡음 영향을 받지 않기 때문에 신뢰성이 높다.
  3. 광을 이용하여 전송하기 때문에 보안성이 뛰어나다.
  4. 동축케이블에 비해 무게와 크기에서 이점을 갖는다.
(정답률: 67%)
  • 광섬유케이블의 장점 중에서 "대역폭이 넓어 정보 전송 능력은 향상되나 동축케이블보다 신호 감쇄현상이 매우 심하다."는 장점이 아니라 단점이다. 이유는 광섬유케이블은 광을 이용하여 신호를 전송하기 때문에 전기적인 신호 간섭이 없어 신뢰성이 높고 보안성이 뛰어나며, 무게와 크기에서 이점을 갖는다는 장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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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온-라인 시스템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온-라인 시스템의 통신제어장치는 시분할 처리방식을 사용한다.
  2. 은행 업무 및 좌석 예약 등에 주로 이용한다.
  3. 단말장치, 중앙처리장치, 통신제어장치, 통신회선 등으로 구성된다.
  4. 온-라인 시스템은 시분할처리방식과 일괄처리방식으로 나눌 수 있다.
(정답률: 42%)
  • 온-라인 시스템은 시분할처리방식과 일괄처리방식으로 나눌 수 있다는 것이 가장 거리가 먼 설명이다. 이유는 다른 보기들은 온-라인 시스템의 구성과 특징에 대한 설명이지만, 시분할처리방식과 일괄처리방식은 온-라인 시스템의 처리 방식에 대한 설명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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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다음 중 정보통신의 의미를 가장 폭넓게 표현한 것은?

  1. 컴퓨터와 통신회선의 결합으로 전송기능에 통신처리 기능이 추가된 데이터 통신
  2. 컴퓨터와 통신기술이 결합된 것으로 정보처리가 가능한 컴퓨터 통신
  3. 정보통신망을 이용한 체계적인 정보의 전송을 위한 통신
  4. 컴퓨터와 통신기술의 결합에 의해 통신처리기능과 정보처리기능은 물론 정보의 변환, 저장과정이 추가된 형태의 통신
(정답률: 54%)
  • 정보통신의 의미는 "컴퓨터와 통신기술의 결합에 의해 통신처리기능과 정보처리기능은 물론 정보의 변환, 저장과정이 추가된 형태의 통신"입니다. 이는 컴퓨터와 통신 기술이 결합되어 데이터를 전송하면서 동시에 정보를 처리하고 저장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를 통해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정보의 전송과 관리가 가능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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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다음 중 모뎀의 기능과 관련이 없는 것은?

  1. 변조와 복조 기능
  2. 펄스를 전송신호로 변환
  3. 언어번역 및 인식
  4. Data 통신 및 속도 제어
(정답률: 65%)
  • 언어번역 및 인식은 모뎀의 기능과 관련이 없습니다. 모뎀은 주로 디지털 신호를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하거나,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를 위해 변조와 복조 기능, 펄스를 전송신호로 변환, Data 통신 및 속도 제어 등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하지만 언어번역 및 인식은 모뎀이 수행하는 역할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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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데이터 통신에서 컴퓨터가 단말기에게 전송할 데이터의 유무를 묻는 것은?

  1. Polling
  2. Calling
  3. Selection
  4. Link up
(정답률: 55%)
  • Polling은 데이터 통신에서 컴퓨터가 단말기에게 전송할 데이터의 유무를 묻는 방식입니다. 이는 컴퓨터가 단말기에게 지속적으로 데이터를 전송하는 것이 아니라, 단말기가 데이터를 받을 준비가 되었을 때에만 전송하는 방식으로, 효율적인 데이터 전송을 가능하게 합니다. 따라서 Polling이 데이터 통신에서 컴퓨터가 단말기에게 전송할 데이터의 유무를 묻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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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데이터 전송에서 1차원 Parity를 사용하는 목적은?

  1. 수신된 데이터에서 “1”의 개수를 셀 때
  2. 수신된 데이터에서 전송오류의 검출을 위해
  3. 수신된 데이터에서 전송오류의 정정을 위해
  4. 수신된 데이터에서 전송오류의 검출과 정정을 위해
(정답률: 62%)
  • 1차원 Parity는 수신된 데이터에서 전송오류의 검출을 위해 사용됩니다. 이는 데이터를 전송할 때 추가된 비트로, 수신된 데이터에서 "1"의 개수를 셀 때, 짝수 개의 "1"이면 오류가 없는 것으로 판단하고, 홀수 개의 "1"이면 오류가 있는 것으로 판단합니다. 이를 통해 전송 중 발생한 오류를 간단하게 검출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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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정보통신시스템의 기본 구성요소와 거리가 먼 것은?

  1. 다중변환장치
  2. 가입자단말장치
  3. 신호변환장치
  4. 통신제어장치
(정답률: 45%)
  • 다중변환장치는 정보통신시스템의 기본 구성요소 중에서 거리가 먼 것입니다. 이는 다른 구성요소들이 통신망에서 데이터를 전송하고 처리하는 역할을 하는 반면, 다중변환장치는 통신망에서 전송되는 다양한 신호를 서로 변환하여 호환성을 유지시키는 역할을 수행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다중변환장치는 통신망의 안정성과 신호의 품질을 유지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다른 구성요소들과는 목적과 역할이 다르기 때문에 거리가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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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데이터 전송에서 보오(Baud)속도가 1600[baud]이고 트리비트(tribit)를 사용한다면 bps 속도는 얼마인가?

  1. 1600[bps]
  2. 3200[bps]
  3. 4800[bps]
  4. 6400[bps]
(정답률: 70%)
  • 보오(Baud)속도는 초당 전송되는 심볼(symbol)의 수를 나타내는 단위이고, 트리비트(tribit)는 3개의 비트(bit)를 나타내는 단위이다. 따라서, 1600[baud] 속도에서 1초당 전송되는 비트(bit) 수는 1600[baud] x 3[트리비트] = 4800[bps] 이다. 따라서, 정답은 "4800[bps]"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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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다음 중 데이터 전송제어 절차로 올바른 것은?

  1. 회선 연결→링크 설정→데이터 전송→링크 해제→회선 해제
  2. 회선 연결→데이터 전송→링크 설정→회선 해제→링크 해제
  3. 링크 설정→회선 연결→데이터 전송→회선 해제→링크 해제
  4. 링크 설정→데이터 전송→회선 연결→링크 해제→회선 해제
(정답률: 58%)
  • 정답은 "회선 연결→링크 설정→데이터 전송→링크 해제→회선 해제"입니다.

    데이터 전송을 하기 위해서는 먼저 회선을 연결해야 합니다. 그리고 링크 설정을 통해 데이터를 전송할 준비를 합니다. 데이터 전송 후에는 링크를 해제하고, 마지막으로 회선을 해제합니다. 따라서, "회선 연결→링크 설정→데이터 전송→링크 해제→회선 해제"가 올바른 데이터 전송제어 절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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