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처리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2-05-26)

정보처리산업기사
(2002-05-26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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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데이터 베이스

1. 릴레이션 R에는 10개의 튜플이 있고, 다른 릴레이션 S에는 5개의 튜플이 있을 때, 두 개의 릴레이션 R과 S의 교차곱(cartesian product) 연산을 수행한 후의 튜플의 수는?

  1. 15개
  2. 50개
  3. 10개
  4. 2개
(정답률: 76%)
  • 교차곱 연산은 두 릴레이션의 모든 튜플을 조합한 결과를 반환한다. 따라서 R과 S의 교차곱 연산 결과는 10개의 튜플이 있는 R에서 각각의 튜플마다 5개의 튜플이 있는 S를 조합한 결과인 50개의 튜플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50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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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현실 세계의 정보들을 컴퓨터에 표현하기 위해서 단순화, 추상화 형태로 체계적으로 표현한 개념적 모형을 무엇이라 하는가?

  1. 현실 모델
  2. 정보 모델
  3. 개념 스키마 모델
  4. 데이터 모델
(정답률: 40%)
  • 정보 시스템에서 데이터를 표현하고 관리하기 위해 사용하는 개념적 모형을 데이터 모델이라고 한다. 데이터 모델은 현실 세계의 정보를 단순화하고 추상화하여 체계적으로 표현한 것으로, 데이터베이스 설계와 구축에 필수적인 요소이다. 따라서, "데이터 모델"이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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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그림의 이진트리를 Preorder로 운행하고자 한다. 트리의 각 노드를 방문한 순서로 옳게 나열된 것은?

  1. A-B-D-E-C-F-G
  2. D-B-E-A-C-G-F
  3. D-E-B-G-F-C-A
  4. A-B-C-D-E-F-G
(정답률: 70%)
  • Preorder는 루트 노드를 먼저 방문하고, 왼쪽 서브트리를 방문한 후에 오른쪽 서브트리를 방문하는 순서이다. 따라서 이진트리를 Preorder로 운행하면 "A-B-D-E-C-F-G" 순서로 방문하게 된다.

    먼저 루트 노드인 A를 방문하고, A의 왼쪽 서브트리인 B를 방문한다. B의 왼쪽 서브트리인 D를 방문하고, D의 왼쪽 서브트리인 E를 방문한다. E는 더 이상 자식 노드가 없으므로, 다시 D의 오른쪽 서브트리인 B를 방문한다. B의 오른쪽 서브트리인 G를 방문하고, 다시 A의 오른쪽 서브트리인 C를 방문한다. C의 왼쪽 서브트리인 F를 방문하고, F의 오른쪽 서브트리인 G를 방문한다.

    따라서 "A-B-D-E-C-F-G" 순서로 방문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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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스키마, 도메인, 테이블, 뷰, 인덱스의 제거시 사용되는 SQL 정의어는?

  1. CREATE 문
  2. DROP 문
  3. ALTER 문
  4. CLOSE 문
(정답률: 94%)
  • DROP 문은 데이터베이스 객체를 삭제하는 SQL 정의어이다. 스키마, 도메인, 테이블, 뷰, 인덱스 등을 삭제할 때 사용된다. CREATE 문은 객체를 생성하는 SQL 정의어, ALTER 문은 객체를 수정하는 SQL 정의어, CLOSE 문은 파일을 닫는 SQL 정의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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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데이터베이스관리시스템(DBMS)의 필수 기능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기본 기능
  2. 정의 기능
  3. 제어 기능
  4. 조작 기능
(정답률: 83%)
  • 정의 기능, 제어 기능, 조작 기능은 모두 DBMS의 필수 기능이지만, "기본 기능"은 존재하지 않는 용어이기 때문에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이 문제는 잘못된 문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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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아래 자료에서 65를 찾기 위하여 2진 검색할 경우 비교해야 할 횟수는?

  1. 2
  2. 3
  3. 4
  4. 5
(정답률: 52%)
  • 2진 검색은 정렬된 배열에서 원하는 값을 찾는 알고리즘이다. 이 경우, 배열의 중간값인 50과 비교하여 65가 더 크므로, 50보다 큰 값들만 남긴 새로운 배열 [65, 70, 80, 90]에서 다시 중간값인 70과 비교한다. 65는 70보다 작으므로, 70보다 작은 값들만 남긴 새로운 배열 [65]에서 다시 중간값인 65와 비교하면 찾고자 하는 값인 65를 찾을 수 있다. 따라서 비교해야 할 횟수는 3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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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E- R 모델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정보모델링 과정에서 개념 세계의 정보구조로 표현하기 위한 규약
  2. E-R Diagram에서 사각형은 개체와 개체간의 관계를, 다이아몬드는 개체의 타입을 표현한다.
  3. 계층데이터모델에서는 n:m 관계표현은 불가능하다.
  4. 네트워크 데이터모델에서 1:n 관계에 있는 두 개의 레코드 타입을 각각 오너(owner), 멤버(member)라 하고 이들 간의 관계를 오너-멤버 관계라고 한다.
(정답률: 62%)
  • "E-R Diagram에서 사각형은 개체와 개체간의 관계를, 다이아몬드는 개체의 타입을 표현한다." 이 설명은 옳은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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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기억 공간의 낭비 원인이 되는 널 링크 부분을 트리 순회시 이용되도록 구성한 트리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신장 트리(spanning tree)
  2. 스레드 이진 트리(thread binary tree)
  3. 완전 이진 트리(complete binary tree)
  4. 경사 트리(skewed tree)
(정답률: 49%)
  • 스레드 이진 트리는 기본적인 이진 트리 구조에 추가적인 링크를 이용하여 중복된 링크를 제거하고, 트리 순회시에 이용되도록 구성한 트리이다. 이를 통해 기억 공간의 낭비를 줄일 수 있으며, 순회 시간도 단축시킬 수 있다. 따라서 널 링크 부분을 트리 순회시 이용되도록 구성한 트리를 스레드 이진 트리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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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 SQL 문의 형식에서 괄호에 들어갈 단어는?

  1. When
  2. Where
  3. What
  4. How
(정답률: 83%)
  • SQL 문의 형식에서 "Where"는 조건절을 나타내는 키워드이다. 따라서 조건을 지정하여 원하는 데이터를 검색할 때 "Where"를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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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자료의 입출력 형태가 FIFO(first-in-first-out) 방식인 자료구조는?

  1. 데크(deque)
  2. 연결리스트(linked list)
  3. 큐(queue)
  4. 스택(stack)
(정답률: 71%)
  • 큐는 데이터가 먼저 들어온 것이 먼저 나가는 FIFO(first-in-first-out) 방식의 자료구조이기 때문에 입출력 형태가 FIFO 방식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큐(queue)"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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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뷰(view)에 대한 설명 중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뷰는 원칙적으로 하나 이상의 기본 테이블로부터 유도된 이름을 가진 가상 테이블을 말한다.
  2. 기본 테이블은 물리적으로 구현되어 데이터가 실제로 저장되지만 뷰는 물리적으로 구현되어 있지 않다.
  3. 뷰는 근본적으로 기본 테이블로부터 유도되지만 일단 정의된 뷰가 또 다른 뷰의 정의에 기초가 될 수도 있다.
  4. 뷰의 정의만 시스템 내에 저장하였다가 필요시 실행 시간에 테이블을 구축하므로 시스템 검색에 있어서 뷰와 기본 테이블 사이에 약간의 차이가 있다.
(정답률: 60%)
  • 가장 거리가 먼 것은 "뷰는 근본적으로 기본 테이블로부터 유도되지만 일단 정의된 뷰가 또 다른 뷰의 정의에 기초가 될 수도 있다." 이다. 이는 뷰의 정의와 관련이 있는 내용이지만, 다른 보기들은 뷰의 정의와 물리적 구현, 시스템 검색 등 뷰의 특징과 관련된 내용이다.

    뷰의 정의만 시스템 내에 저장하였다가 필요시 실행 시간에 테이블을 구축하므로 시스템 검색에 있어서 뷰와 기본 테이블 사이에 약간의 차이가 있다는 것은 뷰의 특징 중 하나로, 뷰가 실제 데이터를 가지고 있지 않고 필요할 때마다 기본 테이블에서 데이터를 가져와서 보여준다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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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음 설명과 가장 관련 있는 것은?

  1. DDL
  2. DCL
  3. QBL
  4. DML
(정답률: 55%)
  • 이미지에서 보이는 SQL 문장은 데이터를 수정하는 INSERT, UPDATE, DELETE 문장으로, 이는 DML(Data Manipulation Language)에 해당합니다. DDL(Data Definition Language)은 데이터베이스 구조를 정의하는 CREATE, ALTER, DROP 문장이고, DCL(Data Control Language)은 데이터베이스 사용자 권한을 관리하는 GRANT, REVOKE 문장입니다. QBL(Query Language)은 데이터베이스에서 데이터를 조회하는 SELECT 문장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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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은 어떤 관계대수 연산에 관한 설명인가?

  1. Join
  2. Projection
  3. Union
  4. Cartesian Product
(정답률: 28%)
  • 이 연산은 두 개의 릴레이션에서 모든 가능한 조합을 만들어 새로운 릴레이션을 생성하는 연산이다. 즉, 두 릴레이션의 모든 행을 조합하여 새로운 릴레이션을 만든다. 따라서, 이 연산은 두 릴레이션 간의 모든 가능한 조합을 찾을 때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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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어떤 릴레이션 R이 2NF를 만족하면서 키에 속하지 않는 모든 애트리뷰트가 기본 키에 대하여 이행적 함수 종속이 아니면 어떤 정규형에 해당하는가?

  1. 제 1정규형
  2. 제 2정규형
  3. 제 3정규형
  4. 제 1, 2, 3정규형
(정답률: 63%)
  • 만약 어떤 릴레이션 R이 2NF를 만족하면서 키에 속하지 않는 모든 애트리뷰트가 기본 키에 대하여 이행적 함수 종속이 아니라면, 이 릴레이션 R은 제 3정규형에 해당한다. 이는 2NF를 만족하면서 기본 키가 아닌 다른 애트리뷰트들 간의 종속성을 제거하기 위한 정규화 과정으로, 이행적 함수 종속성을 제거하여 데이터 중복성과 이상 현상을 방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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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외부 정렬(external sort)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balanced sort
  2. cascade sort
  3. heap sort
  4. polyphase sort
(정답률: 56%)
  • 외부 정렬은 대용량 데이터를 메모리에 한 번에 올리지 않고, 디스크에 저장된 데이터를 일정한 크기로 나누어 메모리에 올리고 정렬하는 방식입니다. 이 중에서 heap sort는 메모리에 모든 데이터를 올려서 정렬하는 내부 정렬 알고리즘이기 때문에 외부 정렬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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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데이터베이스에서 아직 알려지지 않거나 모르는 값으로서 "해당없음" 등의 이유로 정보 부재를 나타내기 위해 사용하는 특수한 데이터 값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원자값(atomic value)
  2. 참조값(reference value)
  3. 무결값(integrity value)
  4. 널값(null value)
(정답률: 86%)
  • 정답: 널값(null value)

    널값은 데이터베이스에서 정보 부재를 나타내기 위해 사용하는 특수한 데이터 값으로, 해당 열에 아직 값이 입력되지 않았거나, 값이 존재하지 않는 경우에 사용됩니다. 이를 통해 데이터베이스에서 누락된 정보를 나타내고, 데이터의 무결성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원자값은 하나의 값만을 가지는 데이터를 의미하며, 참조값은 다른 테이블의 값을 참조하는 데이터를 의미합니다. 무결값은 데이터의 일관성과 정확성을 보장하기 위한 제약 조건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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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데이터베이스 설계에 적용되는 개념 스키마(Conceptual - Schema)에 대해서 바르게 기술한 것은?

  1.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접근 권한이나 무결성 규칙에 대해서 기술한 것이다.
  2.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사용자의 논리적인 관점을 기술한 것이다.
  3.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물리적인 저장 구조를 기술한 것이다.
  4. 데이터 사전에 수록된 데이터를 위해 사용된 데이터를 의미한다.
(정답률: 44%)
  • 정답은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사용자의 논리적인 관점을 기술한 것이다."이다. 개념 스키마는 데이터베이스의 전체적인 구조와 데이터 간의 관계를 논리적으로 표현한 것으로, 사용자가 데이터베이스를 이해하고 접근할 수 있도록 설계된 것이다. 따라서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접근 권한이나 무결성 규칙은 물리적인 저장 구조나 데이터 사전과 같은 다른 개념과 관련된 것이며, 개념 스키마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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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의 릴레이션을 조작할 때 발생하는 이상현상(anomaly)에 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데이터의 종속으로 인해 발생하는 이상현상에는 삭제이상, 삽입이상, 갱신이상이 있다.
  2. 릴레이션의 한 튜플을 삭제함으로써 연쇄삭제로 인해 정보의 손실을 발생시키는 현상이 삭제이상이다.
  3. 데이터를 삽입할 때 불필요한 데이터가 함께 삽입되는 현상을 삽입이상이라 한다.
  4. 튜플 중에서 일부 속성을 갱신함으로써 정보의 모순성이 발생하는 현상이 갱신이상이다.
(정답률: 30%)
  • "데이터를 삽입할 때 불필요한 데이터가 함께 삽입되는 현상을 삽입이상이라 한다."는 올바른 설명이다.

    데이터의 종속으로 인해 발생하는 이상현상에는 삭제이상, 삽입이상, 갱신이상이 있다. 삭제이상은 릴레이션의 한 튜플을 삭제함으로써 연쇄삭제로 인해 정보의 손실을 발생시키는 현상이고, 갱신이상은 튜플 중에서 일부 속성을 갱신함으로써 정보의 모순성이 발생하는 현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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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선형 자료구조가 아닌 것은?

  1. 스택(stack)
  2. 큐(queue)
  3. 데큐(deque)
  4. 그래프(graph)
(정답률: 87%)
  • 그래프는 비선형 자료구조이기 때문에 선형 자료구조가 아닙니다. 그래프는 정점(vertex)과 간선(edge)으로 이루어진 자료구조로, 각 정점들이 서로 연결되어 있는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그래프는 선형적인 구조가 아니며, 스택, 큐, 데큐와는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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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데이터베이스의 장점으로 관계가 먼 것은?

  1. 구축 비용이 저렴하다.
  2. 많은 양의 종이파일이 간소화 된다.
  3. 정확한 최신의 정보이용이 가능하다.
  4. 데이터 처리속도가 증가된다.
(정답률: 80%)
  • 데이터베이스는 데이터를 중앙 집중적으로 관리하므로 종이파일을 간소화하고, 데이터 처리속도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구축 비용이 저렴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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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전자 계산기 구조

21. 음수를 표시하는 방법이 아닌 것은?

  1. 1의 보수(1'S Complement)
  2. 부호 및 크기(Signed Magnitude)
  3. 2의 보수(2'S Complement)
  4. 10의 보수(10'S Complement)
(정답률: 59%)
  • 10의 보수는 음수를 표시하는 방법이 아니라, 뺄셈 연산을 보다 쉽게 하기 위한 보수 계산 방법입니다. 10의 보수는 어떤 수의 모든 자리를 9에서 뺀 값에 1을 더한 것입니다. 따라서 양수의 경우에도 10의 보수를 사용할 수 있지만, 음수를 표시하는 방법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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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계산 결과를 시험할 필요가 있을 때 계산 결과가 기억장치에 기억 될 뿐 아니라 중앙처리장치에도 남아 있어서 중앙처리장치 내에서 직접 시험이 가능하므로 시간이 절약되는 인스트럭션 형식은?

  1. 3주소 인스트럭션 형식
  2. 2주소 인스트럭션 형식
  3. 1주소 인스트럭션 형식
  4. 0주소 인스트럭션 형식
(정답률: 26%)
  • 2주소 인스트럭션 형식은 명령어에서 두 개의 주소를 사용하여 연산을 수행하는 형식이다. 이 때, 한 주소는 연산 결과를 저장할 레지스터를 지정하고, 다른 주소는 연산에 필요한 데이터가 저장된 메모리나 레지스터를 지정한다. 이러한 형식은 계산 결과를 중앙처리장치 내에서 직접 시험할 수 있어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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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다음 Interrupt 중 가장 우선 순위가 높은 것은?

  1. Program Interrupt
  2. I/O Interrupt
  3. Paging Interrupt
  4. Power Failure Interrupt
(정답률: 58%)
  • 가장 우선 순위가 높은 Interrupt는 Power Failure Interrupt입니다. 이는 시스템 전원이 갑자기 차단되는 경우 발생하는 Interrupt로, 다른 Interrupt들과 달리 처리할 수 있는 시스템 자원이 없기 때문에 가장 높은 우선 순위를 가집니다. 이 Interrupt가 발생하면 시스템은 즉시 종료되어 데이터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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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SRAM과 DRAM을 설명한 것으로 옳은 것은?

  1. SRAM은 재충전이 필요없는 메모리이다.
  2. DRAM은 SRAM에 비해 속도가 빠르다.
  3. SRAM의 소비전력이 DRAM 보다 낮다.
  4. DRAM의 Memory Cell은 Flip Flop으로 구성되어 있다.
(정답률: 49%)
  • SRAM은 정적 램으로, 데이터를 저장하는 데 전력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재충전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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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전자계산기를 이용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언어를 크게 3가지의 계층으로 구분할 수 있다. 이에 관계없는 것은?

  1. 레지스터
  2. 기계어
  3. 어셈블리어
  4. 컴파일러
(정답률: 70%)
  • 레지스터는 언어와는 관계없이 하드웨어적인 요소로, CPU 내부에 존재하는 데이터 저장소이기 때문에 언어와는 관련이 없다. 따라서 정답은 "레지스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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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2진법의 수 1101.11을 10진법으로 표시하면?

  1. 11.75
  2. 13.55
  3. 13.75
  4. 15.3
(정답률: 71%)
  • 1101.11을 10진법으로 표시하면 다음과 같다.

    1 × 2³ + 1 × 2² + 0 × 2¹ + 1 × 2⁰ + 1 × 2⁻¹ + 1 × 2⁻²
    = 8 + 4 + 0 + 1 + 0.5 + 0.25
    = 13.75

    따라서, 정답은 "13.75"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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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기계어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수행 시간이 신속하다.
  2. 하드웨어 운용이 비효율적이다.
  3. 프로그램 과정이 불편하다.
  4. 언어의 호환성이 없다.
(정답률: 48%)
  • 기계어는 하드웨어와 직접적으로 연결되어 수행되기 때문에 하드웨어 운용이 비효율적이라는 설명은 옳지 않습니다. 오히려 기계어는 하드웨어와 최적화된 연결을 가지고 있어서 수행 시간이 신속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프로그램 과정이 불편하고 언어의 호환성이 없다는 것은 맞지만, 이는 기계어의 단점으로 설명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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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인터럽트가 컴퓨터에서 발생하였을 때 프로세서의 인터럽트 서비스가 특정의 장소로 점프하도록 되어 있는 것과 관계있는 것은?

  1. 인터럽트 인에이블(enable)
  2. 인터럽트 핸들러(handler)
  3. 벡터 인터럽트(vectored interrupt)
  4. 인터럽트 마스크
(정답률: 60%)
  • 벡터 인터럽트는 인터럽트가 발생하면 프로세서가 인터럽트 서비스 루틴의 시작 주소를 찾기 위해 미리 정해진 벡터 테이블을 참조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인터럽트 서비스 루틴이 특정 장소로 점프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인터럽트 인에이블은 인터럽트를 허용하는 기능, 인터럽트 핸들러는 인터럽트가 발생했을 때 실행되는 코드를 말하며, 인터럽트 마스크는 특정 인터럽트를 차단하는 기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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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자기 보수(self complementing) 코드인 것은?

  1. 3-초과 코드
  2. BCD(8421) 코드
  3. 패리티 코드
  4. 그레이 코드
(정답률: 35%)
  • 3-초과 코드는 자기 보수 코드이지만, 2진수에서 1을 더한 값의 보수를 사용하기 때문에 자기 보수 코드가 아닌 것입니다. 자기 보수 코드는 1의 보수를 취한 후 1을 더해주면 됩니다. BCD(8421) 코드는 10진수를 4비트로 표현하는 코드이며, 패리티 코드는 오류 검출을 위한 코드입니다. 그레이 코드는 인접한 수의 이진 표현이 한 비트만 차이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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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컴퓨터의 성능을 높이기 위하여 명령의 처리속도를 CPU의 속도와 같도록 하기 위해서 기억장치와 CPU 사이에 사용하는 기억장치는?

  1. ROM
  2. virtual memory
  3. DRAM
  4. cache memory
(정답률: 75%)
  • cache memory는 CPU와 기억장치 사이에 위치하여 CPU가 자주 사용하는 데이터를 미리 저장해두어 명령어 처리 속도를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CPU의 속도와 맞추기 위한 명령어 처리속도를 높이기 위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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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Assembly 언어로 작성된 Source Program을 Assembler를 이용하여 기계어로 번역하는 것은?

  1. Translation
  2. Compile
  3. Coding
  4. Assemble
(정답률: 30%)
  • Assembly 언어는 기계어와 매우 유사한 형태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Assembler를 이용하여 Assembly 언어로 작성된 Source Program을 기계어로 번역하는 과정을 Assemble이라고 한다. 다른 보기들은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들을 번역하는 과정을 나타내는 용어들이므로 정답은 "Assemble"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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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2진수 1001을 그레이코드로 변환하면?

  1. 1101
  2. 1110
  3. 1100
  4. 1111
(정답률: 60%)
  • 2진수 1001을 그레이코드로 변환하려면, 첫 번째 비트는 그대로 두고, 두 번째 비트부터는 이전 비트와 XOR 연산을 해주면 됩니다.

    즉, 1001의 그레이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0 0 1 (2진수)
    1 1 1 0 (XOR 연산 결과)

    따라서, 정답은 "1101"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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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stack의 주소지정방식은?

  1. 0-Address
  2. 1-Address
  3. 2-Address
  4. 3-Address
(정답률: 68%)
  • stack은 메모리의 상단에 위치하고, 주소를 지정할 때 상단부터의 거리를 나타내는 방식을 사용한다. 이러한 방식을 0-Address 방식이라고 하며, 주소를 지정할 때 스택의 상단부터 거리를 나타내므로 주소 지정이 매우 간단하다. 따라서 stack의 주소지정방식은 0-Address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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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가상기억체제에서 page fault가 발생하면 희생 페이지를 결정해서 보조기억장치의 이전 위치에 기억시키고 새로운 페이지를 이전 희생된 페이지가 있던 곳에 위치시키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 thrashing
  2. staging
  3. miss
  4. throughput
(정답률: 29%)
  • 정답은 "staging"입니다.

    가상기억체제에서 page fault가 발생하면 보조기억장치에서 해당 페이지를 가져와야 합니다. 이때, 현재 메모리에 있는 페이지 중에서 희생 페이지를 결정하고, 그 페이지를 보조기억장치의 이전 위치에 기억시키는 것을 "staging"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새로운 페이지를 이전 희생된 페이지가 있던 곳에 위치시킵니다.

    "thrashing"은 페이지 교체가 지나치게 빈번하게 일어나서 시스템의 성능이 급격히 저하되는 현상을 말하며, "miss"는 캐시나 버퍼에서 원하는 데이터를 찾지 못한 상황을 말합니다. "throughput"은 시스템이 일정 시간 동안 처리할 수 있는 작업의 양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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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십진수 956에 대한 BCD 코드(Binary Coded Decimal)는?

  1. 1001 0101 0110
  2. 1101 0110 0101
  3. 1000 0101 0110
  4. 1010 0110 0101
(정답률: 78%)
  • BCD 코드는 10진수를 4비트씩 나누어 각각을 이진수로 표현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9는 1001, 5는 0101, 6은 0110으로 표현됩니다. 이를 합치면 "1001 0101 0110"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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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컴퓨터의 내부 상태를 나타내는 레지스터(register)는?

  1. 버퍼 레지스터(buffer register)
  2. 스테이터스 레지스터(status register)
  3. 인덱스 레지스터(index register)
  4. 명령 레지스터(instruction register)
(정답률: 61%)
  • 레지스터 중에서도 스테이터스 레지스터는 컴퓨터의 현재 상태를 나타내는 레지스터입니다. 예를 들어, 프로그램이 실행 중인지, 오류가 발생했는지, 연산이 완료되었는지 등의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따라서 프로그램의 실행 상태를 파악하거나 디버깅할 때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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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명령 코드가 명령을 수행할 수 있게 필요한 제어 기능을 제공해 주는 것은?

  1. 레지스터
  2. 누산기
  3. 스택
  4. CPU에 있는 제어 장치
(정답률: 48%)
  • 명령 코드는 CPU에 있는 제어 장치에 의해 해석되고 실행되어야 합니다. 이 제어 장치는 명령 코드가 필요로 하는 제어 기능을 제공하여 명령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합니다. 따라서 CPU에 있는 제어 장치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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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2 바이트로 나타낼 수 있는 수의 표현 범위는?

  1. 28-1
  2. 64k
  3. 128k
  4. 1M
(정답률: 30%)
  • 2 바이트는 16 비트이며, 2의 16승은 65536이다. 하지만 2의 16승 중에서 0을 포함하므로 실제로 표현 가능한 수의 범위는 0부터 65535까지이다. 이를 10진수로 변환하면 0부터 65535까지의 숫자를 표현할 수 있으며, 이는 64k에 해당한다. 따라서 정답은 "64k"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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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다음의 예는 실행 주기(execution cycle) 중에서 어떤 명령을 나타내는 것인가?

  1. JMP
  2. AND
  3. ISZ
  4. BSA
(정답률: 33%)
  • 위 예는 ISZ (Increment and Skip if Zero) 명령을 나타낸다. 이 명령은 메모리 주소의 값을 1 증가시키고, 그 결과가 0이면 다음 명령어를 실행하지 않고, 0이 아니면 다음 명령어를 실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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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Virtual Memory에 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많은 데이터를 주기억 장치에서 한번에 가져오는 것을 말함
  2. 사용자가 보조 메모리의 총 용량에 해당하는 기억 장소를 컴퓨터가 갖고 있는 것처럼 가상하고, 프로그램을 짤 수 있는 것을 말함
  3. 데이터를 미리 주기억 장치에 넣는 것을 말함
  4. 자주 참조되는 프로그램과 데이터를 모은 메모리다.
(정답률: 66%)
  • "사용자가 보조 메모리의 총 용량에 해당하는 기억 장소를 컴퓨터가 갖고 있는 것처럼 가상하고, 프로그램을 짤 수 있는 것을 말함"이 옳은 설명이다. 이는 가상 메모리(Virtual Memory)의 개념으로, 주기억장치(RAM)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사용되는 기술로, 보조기억장치(하드디스크 등)를 활용하여 주기억장치의 용량을 확장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보조기억장치의 용량을 주기억장치처럼 사용할 수 있으며, 프로그램을 작성할 때에도 보조기억장치를 활용하여 더 큰 용량의 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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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시스템분석설계

41. 입력의 형식 중 발생한 정보를 원시 전표 위에 기록하고 일정 시간 단위로 수집하여 매체화 전문 기기에서 매체화해서 일괄 입력하는 시스템은?

  1. 집중 입력 방식
  2. 분산 입력 방식
  3. 직접 입력 방식
  4. 반환 입력 방식
(정답률: 64%)
  • 집중 입력 방식은 발생한 정보를 일괄적으로 수집하여 매체화 전문 기기에서 일괄 입력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입력의 형식이 일정하고 대량으로 발생하는 경우에 적합하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집중 입력 방식이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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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자료 사전에 사용되는 기호 중 반복을 의미하는 것은?

  1. +
  2. ( )
  3. [ ]
  4. { }
(정답률: 71%)
  • "{ }" 기호는 중괄호로, 반복을 의미하는 기호입니다. 이유는 중괄호 안에 있는 내용을 반복적으로 수행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1,3}"은 1부터 3번까지 반복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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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유지보수의 종류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수정 유지 보수(Corrective Maintenance)
  2. 적응 유지 보수(Adaptive Maintenance)
  3. 순환 유지보수(Recursive Maintenance)
  4. 예방 유지보수(Preventive Maintenance)
(정답률: 35%)
  • 순환 유지보수는 유지보수의 종류가 아니며, 이는 일종의 오류입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들은 모두 유지보수의 종류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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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이미 정의되어 있는 상위 클래스의 메소드를 비롯한 모든 속성을 하위 클래스가 물려받는 것으로, 이를 이용하면 하위 클래스는 상위 클래스의 메소드 및 모든 속성을 자신의 클래스 내에 다시 정의하지 않고서도 자신의 속성으로 가질 수 있는 것은?

  1. method
  2. information hidden
  3. inheritance
  4. polymorphism
(정답률: 53%)
  • 상속은 이미 정의된 상위 클래스의 메소드 및 모든 속성을 하위 클래스가 물려받는 것을 말합니다. 이를 이용하면 하위 클래스는 상위 클래스의 메소드 및 모든 속성을 자신의 클래스 내에 다시 정의하지 않고서도 자신의 속성으로 가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코드의 재사용성을 높이고, 유지보수를 용이하게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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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모듈의 결합도는 설계에 대한 품질 평가 방법의 하나로서 두 모듈 간의 상호의존도를 측정하는 것이다. 다음 중 설계 품질이 가장 좋은 결합도는?

  1. 공통 결합
  2. 자료 결합
  3. 제어 결합
  4. 외부 결합
(정답률: 40%)
  • 정답은 "자료 결합"이다.

    자료 결합은 두 모듈 간에 데이터를 주고받는 방식으로 결합하는 것을 말한다. 이는 모듈 간의 상호 의존성이 낮아지기 때문에 모듈의 재사용성과 유지보수성이 높아지는 장점이 있다. 또한, 데이터 형식이나 구조가 변경되더라도 다른 모듈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점에서 유연성이 높다.

    반면, 공통 결합은 두 모듈이 공통된 전역 변수나 상수 등을 사용하여 결합하는 것으로, 모듈 간의 의존성이 높아져 유지보수성이 낮아지는 단점이 있다. 제어 결합은 한 모듈이 다른 모듈의 실행 흐름을 제어하는 방식으로 결합하는 것으로, 모듈 간의 의존성이 높아져 재사용성이 낮아지는 단점이 있다. 외부 결합은 두 모듈이 외부적인 인터페이스를 통해 결합하는 것으로, 인터페이스 변경에 따라 다른 모듈에 영향을 미치는 단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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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입력 자료의 어떤 항목 내용이 논리적으로 정해진 범위내에 있는가를 체크하는 방법은?

  1. 유효 범위 체크(Limit check)
  2. 체크 디짓 체크(Check digit check)
  3. 형식 체크(Format check)
  4. 균형 체크(Balance check)
(정답률: 76%)
  • 유효 범위 체크는 입력 자료의 어떤 항목 내용이 미리 정해진 범위 내에 있는지를 확인하는 방법이다. 이는 입력 자료의 유효성을 검증하고, 잘못된 입력을 방지하기 위해 중요하다. 따라서 정답은 "유효 범위 체크(Limit check)"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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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구조적 프로그램의 기본 구조가 아닌 것은?

  1. 순차(sequence) 구조
  2. 선택(selection) 구조
  3. 반복(iteration) 구조
  4. 처리(process) 구조
(정답률: 39%)
  • 처리(process) 구조는 구조적 프로그램의 기본 구조가 아닙니다. 순차, 선택, 반복 구조는 구조적 프로그램의 기본 구조로 각각 일련의 명령문을 순서대로 실행하거나 조건에 따라 분기하거나 반복적으로 실행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처리 구조는 입력, 처리, 출력으로 이루어진 하나의 기능을 수행하는 구조를 말합니다. 따라서 처리 구조는 구조적 프로그램의 기본 구조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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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객체지향 기본요소 중에서 유사한 객체를 묶어 하나의 공통된 특성을 표현하는 요소는?

  1. Class
  2. Inheritance
  3. Instance
  4. Message
(정답률: 72%)
  • Class는 유사한 객체를 묶어 하나의 공통된 특성을 표현하는 객체지향 기본요소 중 하나입니다. 즉, 같은 종류의 객체들을 만들기 위한 템플릿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Class는 객체를 생성하기 위한 설계도 역할을 하며, 객체의 속성과 메서드를 정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Class가 유사한 객체를 묶어 하나의 공통된 특성을 표현하는 요소인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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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시스템 설계를 위한 분석과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환경의 변화에 유연성 있는 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해 기업환경 조사를 한다.
  2. 개발과정과 현장은 별개이므로 현장조사를 상세히 할 필요는 없다.
  3. 기업이 필요로 하는 기능과 활동을 조사한다.
  4. 기능분석을 위한 도구를 사용하여 모델을 설계한다.
(정답률: 82%)
  • "개발과정과 현장은 별개이므로 현장조사를 상세히 할 필요는 없다."는 옳지 않은 설명이다. 현장조사는 시스템 설계를 위한 분석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단계이며, 현장에서 실제로 일어나는 일들을 파악하여 시스템을 보다 정확하게 설계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따라서 현장조사를 상세히 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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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코드를 분류하는 방법은?

  1. Significant Digital Code
  2. Group Classification Code
  3. Sequence Code
  4. Block Code
(정답률: 68%)
  • 이 방법은 코드를 그룹화하여 분류하는 방법이기 때문에 "Group Classification Code"이다. 코드의 특성에 따라 그룹을 나누어 관리하고자 할 때 사용된다. 예를 들어, 위의 그림에서는 1, 2, 3, 4, 5, 6, 7, 8, 9, 0의 숫자를 각각 그룹으로 나누어 코드를 분류하고 있다. 이 방법은 코드의 관리와 유지보수를 용이하게 하기 위해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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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프로세스의 표준 처리 패턴 중 동일한 파일 형식을 가지고 있는 두 개 이상의 파일을 하나로 정리하는 처리로서, 컴퓨터의 처리 효율이나 파일의 보관 등을 고려해서 하나의 파일로 통합하는 것은?

  1. Conversion
  2. Sort
  3. Merge
  4. Matching
(정답률: 73%)
  • Merge는 동일한 파일 형식을 가지고 있는 두 개 이상의 파일을 하나로 정리하는 처리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컴퓨터의 처리 효율이나 파일의 보관 등을 고려해서 하나의 파일로 통합하는 것이 Merge의 표준 처리 패턴 중 하나입니다. Conversion은 파일 형식을 변환하는 처리, Sort는 파일을 정렬하는 처리, Matching은 두 개 이상의 파일에서 공통된 데이터를 찾아내는 처리를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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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그림과 같이 관련되는 데이터 레코드들이 물리적으로는 떨어져 있으나 데이터 레코드에 포함되어 있는 포인터가 순차적으로 데이터 레코드가 저장되어 있는 주소를 지시함으로써 데이터 구조관계를 유지하는 파일 편성방법은?

  1. 순차 편성방법(sequential organization)
  2. 색인순차 편성방법(indexed sequential organization)
  3. 랜덤 편성방법(random organization)
  4. 리스트 편성방법(list organization)
(정답률: 34%)
  • 리스트 편성방법은 데이터 레코드에 포함된 포인터를 이용하여 데이터 구조관계를 유지하는 파일 편성방법입니다. 따라서 데이터 레코드들이 물리적으로는 떨어져 있어도 포인터를 통해 서로 연결되어 있어서 데이터 구조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데이터의 삽입, 삭제, 수정이 용이하며, 검색 속도도 빠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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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코드의 오류 형태 중 입력시 좌우 자리를 바꾸어 발생하는 에러는?

  1. transposition error
  2. transcription error
  3. random error
  4. omission error
(정답률: 80%)
  • 정답: transposition error

    입력시 좌우 자리를 바꾸어 발생하는 에러는 transposition error이다. 이는 입력 오류 중 가장 흔한 형태 중 하나이며, 예를 들어 "hte" 대신 "the"와 같이 단어 내 문자의 순서가 바뀌는 경우이다. 이러한 오류는 주로 사람의 실수로 인해 발생하며, 입력 오류를 최소화하기 위해 철자 검사 및 자동 교정 기능이 있는 프로그램이나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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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색인 순차(index sequence) 편성 파일에서 인덱스 영역(index area)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트랙 인덱스 영역(track index area)
  2. 실린더 인덱스 영역(cylinder index area)
  3. 기본 인덱스 영역(prime index area)
  4. 마스터 인덱스 영역(master index area)
(정답률: 64%)
  • 기본 인덱스 영역은 모든 파일에 존재하며, 파일의 기본적인 정보를 담고 있는 인덱스 영역입니다. 따라서 다른 인덱스 영역들은 파일의 특정한 정보를 담고 있지만, 기본 인덱스 영역은 파일의 기본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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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코드의 기능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표준화기능
  2. 분류기능
  3. 간소화기능
  4. 호환기능
(정답률: 45%)
  • 다른 기능들은 코드의 기능을 강화하거나 개선하는 역할을 하지만, 호환기능은 다른 시스템과의 호환성을 보장하여 코드의 유연성과 확장성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다른 기능들과는 달리 코드의 기능을 직접적으로 개선하지는 않기 때문에 거리가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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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시스템 문서화의 효과로 거리가 먼 것은?

  1. 시스템 개발 후 시스템의 유지 보수가 용이하다.
  2. 시스템 개발팀에서 운용팀으로 인계 인수가 쉽다.
  3. 시스템 개발 중 추가 변경에 따른 혼란을 방지한다.
  4. 시스템 에러 발생시 책임 소재를 분명히 한다.
(정답률: 65%)
  • 시스템 에러 발생시 책임 소재를 분명히 함으로써, 문제가 발생했을 때 빠르게 대처할 수 있고, 이로 인해 시스템의 안정성과 신뢰성이 높아지게 된다. 또한, 이를 통해 책임을 분명히 하기 때문에 개발자들은 더욱 신중하게 시스템을 개발하게 되어 추가적인 에러 발생을 방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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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시스템을 평가하는 목적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시스템 운영관리의 타당성 파악
  2. 시스템의 성능과 유용도 판단
  3. 처리비용과 효율면에서 개선점 파악
  4. 시스템 운영요원의 재훈련
(정답률: 79%)
  • 시스템을 평가하는 목적은 시스템의 운영과 관리를 개선하기 위함이다. 그러나 시스템 운영요원의 재훈련은 시스템의 운영과 관리와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으므로 거리가 먼 것이다. 따라서 시스템 운영요원의 재훈련은 시스템 평가의 목적이 아니라 별도의 교육과정으로 다루어져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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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객체(Object)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객체는 데이터 구조와 그 위에서 수행되는 함수들을 가지고 있는 소프트웨어 모듈이다.
  2. 객체는 캡슐화와 데이터추상화로 설명된다.
  3. 객체는 자신의 상태를 가지고 있고, 그 상태는 어떠한 경우에도 변하지 않는다.
  4. 객체는 데이터와 그 데이터를 조작하기 위한 연산들을 결합시킨 실체다.
(정답률: 70%)
  • 객체는 자신의 상태를 가지고 있고, 그 상태는 어떠한 경우에도 변하지 않는다는 설명이 옳지 않다. 객체의 상태는 외부 요인에 의해 변할 수 있으며, 이를 반영하기 위해 객체의 메서드를 호출하여 상태를 변경할 수 있다. 따라서 객체는 동적으로 변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모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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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시스템 분석자와 설계자가 갖추어야 할 조건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기업의 목적을 정확히 이해해야 한다.
  2. 업계의 동향 및 관계 법규 등도 파악해야 한다.
  3. 컴퓨터 기술과 관리 기법을 알아야 한다
  4. 현장 분석 경험은 중요하지 않다.
(정답률: 87%)
  • 현장 분석 경험은 중요하지 않다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시스템 분석자와 설계자는 기업의 업무 프로세스와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시스템을 설계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현장에서의 경험이 필수적입니다. 현장에서의 경험을 통해 문제점을 빠르게 파악하고, 적절한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현장 분석 경험은 시스템 분석자와 설계자가 갖추어야 할 조건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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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시스템의 기본 요소와 관련없는 것은?

  1. 입력
  2. 출력
  3. 처리
  4. 평가
(정답률: 79%)
  • 입력, 출력, 처리는 시스템의 기본 요소로서 데이터를 받아들이고 처리한 후 결과를 출력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하지만 평가는 시스템의 기본 요소가 아니며, 시스템의 성능이나 효율성 등을 평가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따라서 평가는 시스템의 기본 요소와는 관련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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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운영체제

61. UNIX에서 명령들을 해석하는 것으로 명령 해석기와 같은 기능을 제공하는 것은?

  1. 쉘(Shell)
  2. 커널(Kernel)
  3. 파일시스템(File System)
  4. FAT(File Allocation Table)
(정답률: 67%)
  • 쉘(Shell)은 사용자가 입력한 명령을 해석하고 실행하는 역할을 담당하는 프로그램으로, UNIX에서 명령 해석기와 같은 기능을 제공합니다. 즉, 사용자와 커널(Kernel) 사이에서 인터페이스 역할을 하며, 파일시스템(File System)과 FAT(File Allocation Table)과는 관련이 있지만 명령 해석과 실행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지는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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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모니터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자원 요구 프로세스는 그 자원 관련 모니터 진입부를 반드시 호출한다.
  2. 모니터 외부의 프로세스는 모니터 내부의 데이터를 직접 액세스 할 수 없다.
  3. 정보의 은폐 기법을 사용한다.
  4. 한 순간에 두개 이상의 프로세스가 모니터에 진입할 수 있다.
(정답률: 45%)
  • 한 순간에 두개 이상의 프로세스가 모니터에 진입할 수 있다는 설명은 옳지 않습니다. 모니터는 상호배제를 보장하기 위해 한 번에 하나의 프로세스만이 진입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따라서 모니터에 진입하려는 다른 프로세스는 대기 상태에 머물러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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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UNIX 파일 시스템에서 inode의 내용이 아닌 것은?

  1. 파일 소유자의 사용자 식별
  2. 보호 비트
  3. 디스크의 실제 주소
  4. 파일이 최초로 수정된 시간
(정답률: 49%)
  • 파일이 최초로 수정된 시간은 inode의 내용이 아니라 파일 시스템의 메타데이터 중 하나로, 파일의 최초 수정 시간을 나타내는 정보이다. 이 정보는 파일의 inode에 저장되는 것이 아니라 파일 시스템의 디렉토리 엔트리에 저장된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는 inode의 내용과는 관련이 없는 정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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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아래의 내용이 설명하는 분산 시스템의 특징은 무엇인가?

  1. transparency
  2. transaction
  3. scalability
  4. fault tolerance
(정답률: 26%)
  • 분산 시스템에서 "transparency"란 사용자가 시스템의 분산 구조를 인식하지 못하고 마치 하나의 중앙 집중식 시스템처럼 사용할 수 있는 투명성을 의미합니다. 즉, 사용자는 분산 시스템의 내부 동작과 구조를 알 필요 없이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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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파일 디스크립터에 포함되는 내용이 아닌 것은?

  1. 파일의 이름
  2. 보조기억장치에서의 파일의 위치
  3. 생성된 날짜와 시간
  4. 파일 오류에 대한 수정 방법
(정답률: 76%)
  • 파일 디스크립터는 파일과 관련된 정보를 저장하는 구조체이며, 파일의 이름, 보조기억장치에서의 파일의 위치, 생성된 날짜와 시간 등의 정보를 포함한다. 하지만 파일 오류에 대한 수정 방법은 파일 디스크립터에 포함되지 않는다. 파일 오류에 대한 수정 방법은 파일 시스템이나 운영체제에서 제공하는 기능으로 처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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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구역성(locality)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시간구역성의 예로는 순환, 부프로그램, 스택 등이 있다.
  2. 구역성에는 시간구역성과 공간구역성이 있다.
  3. 어떤 프로세스를 효과적으로 실행하기 위해 주기억장 치에 유지되어야 하는 페이지들의 집합이다.
  4. 프로세서들은 기억장치내의 정보를 균일하게 엑세스 하는 것이 아니라, 어느 한순간에 특정 부분을 집중적으로 참조한다.
(정답률: 57%)
  • "어떤 프로세스를 효과적으로 실행하기 위해 주기억장치에 유지되어야 하는 페이지들의 집합이다."가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구역성은 프로세서가 기억장치 내의 정보를 균일하게 엑세스하는 것이 아니라, 특정 부분을 집중적으로 참조하는 경향이 있어서, 이를 이용하여 프로세스의 실행 속도를 향상시키는 기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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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운영체제의 발전 과정으로 옳은 것은?

  1. 분산처리 → 실시간처리 → 일괄처리
  2. 일괄처리 → 분산처리 → 실시간처리
  3. 분산처리 → 일괄처리 → 실시간처리
  4. 일괄처리 → 실시간처리 → 분산처리
(정답률: 48%)
  • 운영체제의 발전 과정은 일괄처리 → 실시간처리 → 분산처리 순으로 진행되었다. 이는 컴퓨터의 발전과 함께 사용자의 요구사항이 변화하면서 발전해왔기 때문이다. 일괄처리는 초기 컴퓨터 시스템에서 사용되었으며, 한 번에 많은 양의 작업을 처리하는 방식이었다. 그러나 이후에는 실시간처리가 필요해졌다. 실시간처리는 작업이 발생하는 즉시 처리하는 방식으로, 실시간성이 중요한 시스템에서 사용된다. 마지막으로 분산처리는 여러 대의 컴퓨터가 연결되어 작업을 분산 처리하는 방식으로, 대용량 데이터 처리나 고성능 컴퓨팅 등에 사용된다. 따라서, "일괄처리 → 실시간처리 → 분산처리"가 옳은 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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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가상기억장치(virtual memory)의 일반적인 구현방법에 해당하는 것은?

  1. 스래싱(thrashing), 집약(compaction)
  2. 세그멘테이션(segmentation), 스래싱(thrashing)
  3. 모니터(monitor), 오버레이(overlay)
  4. 페이징(paging), 세그멘테이션(segmentation)
(정답률: 60%)
  • 페이징(paging)과 세그멘테이션(segmentation)은 가상기억장치(virtual memory)의 일반적인 구현방법으로, 메모리를 일정한 크기의 페이지(page)나 세그먼트(segment)로 나누어서 관리하는 방법입니다.

    페이징은 메모리를 고정된 크기의 페이지로 나누어서 가상주소와 물리주소를 매핑하는 방식으로 동작합니다. 이를 통해 프로세스가 필요한 페이지만 메모리에 올리고, 필요하지 않은 페이지는 디스크에 저장하여 메모리를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세그멘테이션은 프로세스를 논리적인 단위인 세그먼트로 나누어서 관리하는 방식으로 동작합니다. 각 세그먼트는 크기가 가변적이며, 서로 다른 권한을 가질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프로세스의 논리적인 구조를 유지하면서 메모리를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페이징과 세그멘테이션은 가상기억장치를 구현하는 데 있어서 가장 일반적인 방법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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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CPU 스케줄링 기법에서 작업이 끝나기 까지의 실행시간 추정치가 가장 작은 작업을 먼저 실행시키는 기법은?

  1. FIFO
  2. SRT
  3. SJF
  4. HRN
(정답률: 61%)
  • SJF는 Shortest Job First의 약자로, 실행시간 추정치가 가장 작은 작업을 먼저 실행시키는 기법입니다. 따라서 작업이 끝나기 까지의 실행시간 추정치가 가장 작은 작업을 먼저 실행시키는 것이 특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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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운영체제가 프로세스에 대한 중요한 정보를 저장해 놓을 수 있는 저장장소를 PCB(Process Control Block)라고 한다. PCB가 갖는 정보가 아닌 것은?

  1. 프로세스의 현 상태
  2. 프로세스의 우선 순위
  3. 프로세스의 고유한 식별자
  4. 프로세스 오류의 수정 방법
(정답률: 73%)
  • PCB가 갖는 정보 중 "프로세스 오류의 수정 방법"은 포함되어 있지 않다. 이는 PCB가 프로세스의 상태, 우선 순위, 고유한 식별자 등과 같은 중요한 정보를 저장하는데 초점이 맞춰져 있기 때문이다. PCB는 운영체제가 프로세스를 관리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를 저장하는 자료구조로, 프로세스의 상태, 우선 순위, 고유한 식별자, 메모리 할당 정보, 입출력 상태 등의 정보를 포함한다. 하지만 PCB는 프로세스 오류의 수정 방법과 같은 프로세스 외부의 정보는 포함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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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현재 기억장치의 상태는 그림과 같다. 13K의 저장공간을 요구하는 작업이 발생하였을 때 최악적합(Worst-fit) 전략을 적용할 경우 배치될 장소는?

  1. ① 20K 공백
  2. ② 30K 공백
  3. ③ 13K 공백
  4. ④ 8K 공백
(정답률: 66%)
  • 최악적합(Worst-fit) 전략은 가장 큰 공백을 찾아서 작업을 배치하는 전략이다. 따라서 30K의 공백이 가장 크므로 13K의 작업이 배치될 때 30K의 공백에 배치되게 된다. 따라서 정답은 "② 30K 공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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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분산처리 시스템의 장점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계산 속도 향상
  2. 보안의 용이성 향상
  3. 신뢰성 향상
  4. 자원 공유 증대
(정답률: 63%)
  • 분산처리 시스템은 여러 대의 컴퓨터를 연결하여 하나의 시스템처럼 동작하게 만드는 것으로, 계산 속도 향상, 신뢰성 향상, 자원 공유 증대 등의 장점이 있다. 그러나 보안의 용이성 향상은 분산처리 시스템의 장점에 해당하지 않는다. 분산처리 시스템은 여러 대의 컴퓨터를 연결하여 하나의 시스템으로 동작하기 때문에 보안 위협이 더욱 커질 수 있다. 따라서 보안에 대한 대책을 강화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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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강결합(tightly-coupled) 시스템과 약결합(loosely-coupled) 시스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약결합 시스템은 각각의 시스템이 별도의 운영체제를 가진다.
  2. 약결합 시스템은 하나의 저장장치를 공유한다.
  3. 강결합 시스템은 하나의 운영체제가 모든 처리기와 시스템 하드웨어를 제어한다.
  4. 약결합 시스템은 메시지를 사용하여 상호 통신을 한다.
(정답률: 46%)
  • "약결합 시스템은 하나의 저장장치를 공유한다."가 옳지 않은 설명이다. 약결합 시스템은 각각의 시스템이 별도의 저장장치를 가지고 있으며, 이를 네트워크를 통해 연결하여 데이터를 공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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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수행중인 프로그램에서 0(zero)으로 나누는 연산이나 스택의 오버플로우 등과 같은 오류시 발생하는 인터럽트는?

  1. 입/출력 인터럽트
  2. SVC(Supervisor Call) 인터럽트
  3. 프로그램 검사 인터럽트
  4. 기계 검사 인터럽트
(정답률: 45%)
  • 0으로 나누는 연산이나 스택의 오버플로우와 같은 오류는 프로그램의 오류로 인해 발생하는 것이므로, 이를 검사하고 처리하기 위한 인터럽트가 "프로그램 검사 인터럽트"이다. 이 인터럽트는 프로그램의 실행 중에 발생하는 오류를 검사하고, 오류가 발생한 경우 해당 프로그램을 중단시키고 오류 메시지를 출력하거나 다른 처리를 수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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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HRN(Highest Response-ratio Next) 스케줄링 방식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비선점 스케줄링 기법이다.
  2. 긴 작업과 짧은 작업간의 지나친 불평등을 보완하는 기법이다.
  3. 우선순위 결정식은 (대기시간+서비스시간)/대기시간 이다.
  4. 우선순위 결정식에서 대기시간이 분자에 있으므로 긴 작업도 대기시간이 큰 경우에는 우선 순위가 높아진다.
(정답률: 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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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SCAN 디스크 스케줄링 기법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SSTF(SHORTEST SEEK TIME FIRST)의 개선 기법이다.
  2. 도착 순서에 따라 실행 순서가 고정된다는 점에서 공평하다.
  3. 진행방향상의 가장 짧은 거리에 있는 요청을 먼저 수행한다.
  4. 실린더 지향 전략이다.
(정답률: 49%)
  • 정답: "도착 순서에 따라 실행 순서가 고정된다는 점에서 공평하다."

    이유: SCAN 디스크 스케줄링 기법은 디스크 헤드의 이동 방향이 일정하게 유지되며, 디스크 헤드가 이동하는 방향에서 가장 가까운 요청을 먼저 처리하는 방식이다. 따라서 도착 순서에 따라 실행 순서가 고정되는 것은 아니지만, 모든 요청에 대해 공평하게 처리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모든 요청이 처리되는 데 걸리는 시간이 비슷하게 분산되어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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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UNIX에서 커널의 기능이 아닌 것은?

  1. 프로세스 관리 기능
  2. 기억장치 관리 기능
  3. 입/출력 관리 기능
  4. 명령어 해독 기능
(정답률: 63%)
  • UNIX에서 커널은 프로세스 관리, 기억장치 관리, 입/출력 관리 등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지만, 명령어 해독 기능은 커널의 역할이 아닙니다. 명령어 해독 기능은 커널이 아닌 쉘(shell)이나 컴파일러 등의 프로그램이 수행하는 역할입니다. 커널은 프로그램이 실행될 때 필요한 자원을 할당하고, 프로그램 간의 충돌을 방지하며, 시스템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등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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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다음 설명이 의미하는 것은?

  1. 오버레이(overlay)
  2. 세그먼트(segment)
  3. 페이지(page)
  4. 스레드(thread)
(정답률: 51%)
  • 이미지나 텍스트 등의 요소를 겹쳐서 보여주는 기술을 의미하는 "오버레이(overlay)"는, 다른 보기들과 달리 이미지가 겹쳐져 있는 것을 보면서 해당 용어를 떠올릴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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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페이징 시스템에서 실 기억장치는 일반적으로 고정된 크기의 페이지 들로 분리된다. 페이지 틀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페이지 크기가 클수록 더 큰 페이지 테이블이 필요하게 된다.
  2. 페이지 크기가 크면 디스크로부터 I/O 전송에 소모되는 시간은 커지게 된다.
  3. 작은 크기의 페이지를 사용하는 경우 프로그램은 보다 알찬 working set을 가질 수 있게 된다.
  4. 페이지 크기가 작을수록 내부 단편화는 커지게 된다.
(정답률: 34%)
  • "페이지 크기가 작을수록 내부 단편화는 커지게 된다."가 옳지 않은 설명이다. 페이지 크기가 작을수록 내부 단편화는 줄어들게 된다. 이는 작은 페이지 크기로 인해 프로세스가 필요로 하는 메모리 공간을 더욱 정확하게 할당할 수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4KB 페이지 크기를 사용하는 경우, 1KB 크기의 데이터를 저장하려면 4KB 페이지를 모두 할당해야 하므로 3KB의 공간이 낭비되는 내부 단편화가 발생할 수 있다. 하지만 1KB 페이지 크기를 사용하는 경우, 1KB 데이터를 저장하기 위해 정확히 1KB의 공간만 할당하므로 내부 단편화가 줄어들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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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CPU 스케쥴링에 있어서 선점 알고리즘에 해당하는 것은?

  1. RR(Round Robin)
  2. HRN(Highest Response-ratio Next)
  3. SJF(Shortest Job First)
  4. FCFS(First Come First Service)
(정답률: 50%)
  • 선점 알고리즘은 프로세스가 CPU를 할당받은 후에도 다른 프로세스가 CPU를 강제로 빼앗을 수 있는 알고리즘이다. 따라서 "RR(Round Robin)"이 선점 알고리즘이다. RR은 각 프로세스에게 일정 시간 할당을 하고, 할당된 시간이 지나면 다른 프로세스에게 CPU를 넘겨주는 방식으로 동작한다. 이를 통해 모든 프로세스가 공평하게 CPU를 사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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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과목: 정보통신개론

81. 정보통신시스템이 수행하는 처리방식으로 틀린 것은 ?

  1. 거래처리방식
  2. 시간공유처리방식
  3. 주파수분할처리방식
  4. 원격일괄처리방식
(정답률: 16%)
  • 주파수분할처리방식은 정보통신시스템이 수행하는 처리방식이 아닙니다. 주파수분할처리방식은 주파수 대역을 분할하여 여러 개의 채널로 나누어 사용하는 방식으로, 주로 무선 통신에서 사용됩니다. 따라서, 주파수분할처리방식이 정보통신시스템이 수행하는 처리방식으로 틀린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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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베어러(bearer) 속도의 단위는?

  1. bit/sec
  2. baud
  3. block/sec
  4. character/sec
(정답률: 34%)
  • 베어러(bearer)는 데이터 전송 속도를 나타내는 단위이며, 이는 초당 전송되는 비트(bit)의 수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정답은 "bit/sec"입니다. 다른 선택지인 "baud", "block/sec", "character/sec"는 모두 데이터 전송 속도를 나타내는 단위이지만, 각각은 비트 속도, 블록 전송 속도, 문자 전송 속도를 나타내므로 베어러와는 다른 개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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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동기식 전송방식의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

  1. 비트동기 방식과 블록동기 방식이 있다.
  2. 전송속도가 일반적으로 1,200[ bps] 를 넘지 않는 저속 전송에 사용된다.
  3. 실제 데이터 전송중에 동기문자를 전송한다.
  4. 동기문자(또는 일정 비트)는 송수신측의 동기가 목적이다.
(정답률: 48%)
  • 동기식 전송방식은 전송속도가 일반적으로 1,200 bps를 넘지 않는 저속 전송에 사용된다는 설명이 잘못되었다. 동기식 전송방식은 고속 전송에도 사용될 수 있으며, 전송속도는 시스템에 따라 다양하게 설정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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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광통신의 장점으로 맞지 않은 것은?

  1. 세심경량성
  2. 광대역성
  3. 고속성
  4. 전기적 유도성
(정답률: 57%)
  • 전기적 유도성은 광통신의 단점 중 하나입니다. 광통신은 광섬유를 통해 정보를 전송하기 때문에 전기적 신호가 아닌 광 신호를 사용합니다. 따라서 전기적인 유도성이 없어서 전기적인 간섭이나 노이즈에 영향을 받지 않는 장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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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정보통신 시스템의 기본 구성 요소가 아닌 것은 ?

  1. 통신회선
  2. 단말장치
  3. 신호변환기
  4. 구내교환기
(정답률: 70%)
  • 정답은 "구내교환기"입니다.

    정보통신 시스템의 기본 구성 요소는 통신회선, 단말장치, 신호변환기입니다.

    - 통신회선: 정보를 전송하는 물리적인 경로
    - 단말장치: 정보를 생성하거나 처리하는 기기
    - 신호변환기: 서로 다른 통신망 간에 정보를 전송하기 위해 신호를 변환하는 기기

    구내교환기는 통신망 내에서 내부 통화를 위해 사용되는 장치로, 정보통신 시스템의 기본 구성 요소는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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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다음 중 에러를 검출하여 교정까지 할 수 있는 코드는?

  1. BCD 코드
  2. 이중5코드(biquinary code)
  3. EBCDIC 코드
  4. 해밍코드(Hamming code)
(정답률: 81%)
  • 해밍코드(Hamming code)는 에러 검출 및 교정을 위한 코드이다. 따라서, 에러를 검출하여 교정까지 할 수 있는 코드는 해밍코드이다. 해밍코드는 데이터에 추가적인 비트를 추가하여 에러를 검출하고 교정하는 방식으로 동작한다. 이를 통해 데이터 전송 중 발생하는 에러를 검출하고 교정할 수 있어 신뢰성이 높은 데이터 전송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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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정보통신망(전산망) 상호간을 연결할 때 시설, 운영 및 유지, 보수의 책임한계를 구분하기 위한 접속점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연결점
  2. 구분점
  3. 분기점
  4. 분계점
(정답률: 27%)
  • 분계점은 정보통신망 상호간을 연결할 때, 각각의 운영자가 책임을 지는 구간을 구분하기 위한 접속점입니다. 이를 통해 시설, 운영 및 유지, 보수의 책임한계를 명확히 하여 문제 발생 시 책임을 분명하게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분계점"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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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ISO에서 규정한 LAN의 프로토콜 중 논리링크 제어 및 매체액세스 제어를 담당하고 있는 계층은 OSI 개방시스템의 어느 계층에 속하는가?

  1. 프리젠테이션 계층
  2. 세션 계층
  3. 데이타링크 계층
  4. 네트워크 계층
(정답률: 40%)
  • ISO에서 규정한 LAN의 프로토콜 중 논리링크 제어 및 매체액세스 제어를 담당하는 계층은 데이타링크 계층입니다. 이는 물리적인 매체를 통해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한 프로토콜을 정의하고, 데이터의 오류를 검출하고 수정하는 등의 기능을 수행하기 때문입니다. 데이타링크 계층은 OSI 개방시스템의 두 번째 계층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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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정보제공시 통신회선을 기간통신사업자로 부터 임차하여 사설망을 구축하고 이를 이용, 축적해 놓은 정보를 유통시키는 정보통신 서비스망은?

  1. LAN
  2. MAN
  3. VAN
  4. WAN
(정답률: 56%)
  • VAN은 사설망을 이용하여 정보를 유통시키는 정보통신 서비스망을 말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제시된 조건과 일치하는 답은 VAN입니다. LAN은 지역 내 네트워크, MAN은 도시나 지역 간 네트워크, WAN은 광범위한 지역 간 네트워크를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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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다음 중 통신 채널의 효율적 이용을 위해 사용되는 데이터 압축 방식이 아닌 것은?

  1. 허프만(Huffman) 압축 기법
  2. LZW(Lempel-Ziv-Welch) 압축 기법
  3. MPEG(Motion Picture Experts Group) 기법
  4. 해밍(Hamming) 코드 압축 기법
(정답률: 40%)
  • 해밍 코드 압축 기법은 오류 검출 및 수정을 위한 코드이며, 데이터 압축을 위한 기법이 아니다. 따라서 정답은 "해밍(Hamming) 코드 압축 기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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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다음중 트랜스포트 계층에 대한 설명중 거리가 먼 것은?

  1. 응용프로세스에게 일정한 전송 품질(Qos)을 제공하기 위한 기능이다.
  2. 네트워크를 5개의 타입으로 나누고 적절한 오류제어 기능을 수행한다.
  3. Class 0의 경우 기본 커널 기능만 수행한다.
  4. 네트워크 Type에 따라 다양한 서비스의 품질(Qos)을 제공한다.
(정답률: 32%)
  • "Class 0의 경우 기본 커널 기능만 수행한다."는 트랜스포트 계층과는 관련이 없는 내용이므로 거리가 먼 설명이다.

    트랜스포트 계층은 네트워크를 5개의 타입으로 나누고 적절한 오류제어 기능을 수행하여 데이터의 신뢰성을 보장하며, 네트워크 Type에 따라 다양한 서비스의 품질(Qos)을 제공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이를 통해 응용프로세스에게 일정한 전송 품질(Qos)을 제공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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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현재의 라디오나 공중파 TV방송에 적용되는 통신방식은?

  1. 단향통신
  2. 전이중통신
  3. 반이중통신
  4. 우회통신
(정답률: 53%)
  • 현재의 라디오나 공중파 TV방송은 단향통신 방식을 사용합니다. 이는 방송국에서 송출하는 신호가 수신자들에게 일방적으로 전달되는 방식으로, 수신자들은 이를 받아들이기만 할 뿐 송출국으로 다시 신호를 보내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이러한 방식은 방송국에서 일관된 신호를 제어할 수 있어 효율적인 방송이 가능하며, 수신자들은 단순히 신호를 받아들이기만 하면 되기 때문에 간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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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정보통신 시스템의 회선 구성 방식이 아닌 것은 ?

  1. 점-대-점(Point-to-Point) 방식
  2. 다중점(Multi-point) 방식
  3. 비동기식 전송방식
  4. 다중화 방식
(정답률: 44%)
  • 정보통신 시스템에서 회선 구성 방식은 "점-대-점(Point-to-Point) 방식", "다중점(Multi-point) 방식", "다중화 방식"이 있습니다. 그러나 "비동기식 전송방식"은 회선 구성 방식이 아닙니다. 비동기식 전송방식은 데이터를 전송할 때, 데이터의 시작과 끝을 나타내는 신호를 보내지 않고, 데이터를 일정한 크기의 패킷으로 나누어 전송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회선 구성 방식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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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다음 중 정보통신관련 국제표준기구가 아닌 것은 ?

  1. IMO
  2. ISO
  3. ITU
  4. IEC
(정답률: 47%)
  • IMO는 국제해사기구(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로, 정보통신과는 관련이 없기 때문에 정보통신관련 국제표준기구가 아니다. ISO는 국제표준화기구(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 ITU는 국제전기통신연합(International Telecommunication Union), IEC는 국제전기기술위원회(International Electrotechnical Commission)로, 모두 정보통신과 관련된 국제표준기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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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다음 중에서 아날로그 변조방법이 아닌 것은 ?

  1. 진폭변조
  2. 주파수변조
  3. 위상변조
  4. 채널변조
(정답률: 66%)
  • 채널변조는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는 방법으로, 아날로그 변조 방법이 아니다. 진폭변조, 주파수변조, 위상변조는 모두 아날로그 신호를 변조하는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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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다음 중 ISDN 채널의 종류와 전송속도와의 관계를 나타낸 것으로서 옳지 않은 것은 ?

  1. B 채널 : 64Kbps
  2. H0 채널 : 384Kbps
  3. D 채널 : 128Kbps
  4. H11 채널 : 1536Kbps
(정답률: 37%)
  • 답은 "D 채널 : 128Kbps" 이다.

    ISDN 채널의 종류와 전송속도는 다음과 같다.

    - B 채널 : 64Kbps
    - H0 채널 : 384Kbps
    - D 채널 : 16Kbps
    - H11 채널 : 1536Kbps

    D 채널의 전송속도는 16Kbps이다. 이는 제어 정보를 전송하기 위한 채널로 사용되며, 음성이나 데이터 전송에는 사용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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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광대역 ISDN 서비스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신호의 전송 속도가 매우 높다.
  2. 서비스 신호 대역폭의 분포 범위가 넓다.
  3. 연속성 신호와 군집성 신호가 공존한다.
  4. 서비스 시간의 범위가 좁다.
(정답률: 66%)
  • 광대역 ISDN 서비스는 서비스 시간의 범위가 좁지 않고, 24시간 내내 제공된다. 따라서, "서비스 시간의 범위가 좁다"는 옳지 않은 특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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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ISDN을 사용하는 경우 얻어지는 특징이 아닌 것은 ?

  1. 사용자는 단일/복수의 다른 사용자와 동시에 교대로 음성, 문자, 데이터 통신 서비스를 제공받는다.
  2. 단일 가입자 번호로 다양한 종류의 서비스를 적은 비용으로 제공받을 수 있다.
  3. 초고속망용이므로 저속용 전화, FAX, DATA, CATV 등의 통신 서비스를 제공받기가 어려워진다.
  4. 통신망 운용자도 많은 부가가치를 얻을 수 있다.
(정답률: 63%)
  • ISDN을 사용하는 경우 얻어지는 특징 중에서 "초고속망용이므로 저속용 전화, FAX, DATA, CATV 등의 통신 서비스를 제공받기가 어려워진다."는 옳지 않은 특징이다. 이유는 ISDN은 초고속망이 아니라 중간 속도의 디지털 회선 기술로, 저속용 전화, FAX, DATA, CATV 등의 통신 서비스를 모두 제공받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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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LAN에서 사용되는 매체 엑서스 제어(Access Control) 기법이 아닌 것은 ?

  1. 토큰버스
  2. CDMA/CD
  3. CSMA/CD
  4. 토큰링
(정답률: 43%)
  • CDMA/CD는 LAN에서 사용되는 매체 엑서스 제어 기법이 아닙니다. 이유는 CDMA/CD는 Code Division Multiple Access/Collision Detection의 약자로, 이더넷에서 사용되는 CSMA/CD(Collision Detection) 기법을 확장한 기술로서, 무선 통신에서 사용되는 기술입니다. 따라서 LAN에서 사용되는 매체 엑서스 제어 기법은 "토큰버스", "CSMA/CD", "토큰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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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비트 위주의 프로토콜인 HDLC(High-level Data Link Control)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점대점 및 멀티포인트에서 사용
  2. 반이중과 전이중 통신 모두 지원
  3. 동기식 전송방식 사용
  4. 사용하는 문자코드에 의존성
(정답률: 50%)
  • HDLC 프로토콜은 사용하는 문자코드에 의존하지 않습니다. 이는 HDLC가 비트 위주의 프로토콜이기 때문입니다. HDLC는 데이터를 비트 단위로 전송하며, 문자코드와 같은 상위 수준의 개념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HDLC는 어떤 문자코드를 사용하더라도 동일하게 작동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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