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처리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7-05-13)

정보처리산업기사
(2007-05-13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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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데이터 베이스

1. 다음 설명이 의미하는 것은?

  1. 스택
  2. 다중스택
  3. 데크
(정답률: 61%)
  • 위 그림은 데크(deque)의 구조를 나타낸 것이다. 데크는 스택과 큐의 기능을 모두 갖고 있으며, 양쪽 끝에서 삽입과 삭제가 가능하다. 따라서 데크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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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파일 조직 기법 중 순차 파일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레코드 사이에 빈 공간이 존재하지 않으므로 기억 장치의 효율적 이용이 가능하다.
  2. 레코드들이 순차적으로 처리되므로 대화식 처리보다 일괄 처리에 적합한 구조이다.
  3. 필요한 레코드를 삽입, 삭제하는 경우 파일을 재구성해야 하므로 파일 전체를 복사해야 한다.
  4. 데이터 검색 시 검색 효율이 높다.
(정답률: 71%)
  • "데이터 검색 시 검색 효율이 높다."는 옳은 설명이다. 순차 파일은 레코드가 순차적으로 저장되어 있기 때문에 검색 시 처음부터 끝까지 모든 레코드를 차례대로 검색해야 하지만, 레코드가 정렬되어 있으면 이진 검색 등의 방법을 사용하여 검색 효율을 높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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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스택(stack)의 삽입(insert) 알고리즘이다. ( ) 안의 내용으로 옳게 짝지어진 것은? (단, n : 스택의 크기, TOP : 스택 포인터, S : 스택의 이름)

  1. ① + ② > ③ underflow
  2. ① - ② < ③ overflow
  3. ① + ② > ③ overflow
  4. ① + ② < ③ overflow
(정답률: 73%)
  • 스택이 가득 차서 더 이상 삽입할 수 없는 상황을 overflow라고 한다. 이때 스택의 크기(n)과 스택 포인터(TOP)를 더한 값이 스택의 최대 크기보다 크면 overflow가 발생한다. 따라서 "① + ② > ③ overflow"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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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음 중 SQL 정의어에 포함되지 않는 명령어는?

  1. CREATE
  2. SELECT
  3. ALTER
  4. DROP
(정답률: 81%)
  • "SELECT"는 데이터를 조회하는 명령어이지만, SQL 정의어는 데이터베이스, 테이블, 인덱스 등을 정의하는 명령어를 의미하므로 포함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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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SQL의 기술이 옳지 않은 것은?

  1. SELECT....FROM....WHERE....
  2. INSERT....INTO....VALUES....
  3. UPDATE....TO....WHERE...
  4. DELETE....FROM....WHERE....
(정답률: 80%)
  • SQL에서 UPDATE 구문은 "SET" 키워드를 사용하여 업데이트할 열과 값을 지정하고 "WHERE" 절을 사용하여 업데이트할 행을 선택합니다. 따라서 "UPDATE....TO....WHERE..."는 올바른 구문이 아닙니다. 올바른 구문은 "UPDATE....SET....WHERE..."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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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데이터베이스의 특성 중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것은?

  1. Concurrent sharing
  2. Real-time accessibility
  3. Content reference
  4. Continuous evolution
(정답률: 74%)
  • 이미지에서 보이는 것은 데이터베이스의 Content reference 특성입니다. 이는 데이터베이스에서 데이터를 참조할 때, 데이터의 내용(content)이 아닌 데이터의 위치(reference)를 참조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를 통해 데이터의 중복을 최소화하고 데이터의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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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뷰(View)의 삭제 시 사용되는 SQL 명령은?

  1. DELETE
  2. DROP
  3. OUT
  4. CLEAR
(정답률: 85%)
  • 뷰(View)를 삭제할 때 사용하는 SQL 명령은 "DROP"이다. "DELETE"는 테이블에서 데이터를 삭제하는 명령이고, "OUT"과 "CLEAR"는 SQL 명령어가 아니다. "DROP"은 해당 뷰를 완전히 삭제하는 명령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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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What is an ordered list in which all insertion and deletions are made at one end, called the top?

  1. Queue
  2. Array
  3. Stack
  4. Linked list
(정답률: 74%)
  • "Stack"은 모든 삽입과 삭제가 한쪽 끝에서(top) 이루어지는 순서가 있는 목록입니다. 따라서 "Stack"이 정답입니다. "Queue"는 삽입은 한쪽 끝에서, 삭제는 다른 쪽 끝에서 이루어지는 순서가 있는 목록입니다. "Array"와 "Linked list"는 순서가 있지만, 삽입과 삭제가 양쪽 끝에서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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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E-R 다이어그램에서 타원형은 무엇을 나타내는가?

  1. 개체
  2. 관계
  3. 링크
  4. 속성
(정답률: 84%)
  • 타원형은 E-R 다이어그램에서 "속성"을 나타냅니다. 속성은 개체나 관계가 가지는 특성이나 속성을 의미하며, 예를 들어 학생 개체의 속성으로는 학번, 이름, 전공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속성은 개체나 관계의 특성을 더 자세히 설명하고 구체화하는 데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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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목표 DBMS에 맞는 스키마를 설계하고 트랜잭션의 인터페이스를 설계하는 것은 데이터베이스 설계 단계 중 어디에 해당하는가?

  1. 요구 조건 분석 단계
  2. 개념적 설계 단계
  3. 논리적 설계 단계
  4. 물리적 설계 단계
(정답률: 61%)
  • 논리적 설계 단계에서는 개념적 설계 단계에서 만들어진 개념적 모델을 DBMS에 맞는 논리적 모델로 변환하고, 이를 바탕으로 스키마를 설계하며, 트랜잭션의 인터페이스를 설계한다. 따라서, 목표 DBMS에 맞는 스키마를 설계하고 트랜잭션의 인터페이스를 설계하는 것은 논리적 설계 단계에 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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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데이터베이스의 정의로 옳지 않은 것은?

  1. 동일 데이터의 중복성을 최소화해야 한다.
  2. 컴퓨터가 접근할 수 있는 저장 매체에 저장된 자료이다.
  3. 조직의 존재 목적이나 유용성 면에서 존재 가치가 확실한 필수적 데이터이다.
  4. 정보 소유 및 응용에 있어 지역적으로 유지되어야 한다.
(정답률: 81%)
  • 정보 소유 및 응용에 있어 지역적으로 유지되어야 한다는 것은 데이터베이스의 정의와 관련이 없는 내용이다. 데이터베이스는 동일 데이터의 중복성을 최소화하고, 컴퓨터가 접근할 수 있는 저장 매체에 저장된 자료로서 조직의 존재 목적이나 유용성 면에서 존재 가치가 확실한 필수적 데이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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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음 내용의 특징을 갖춘 File Organization은 무엇인가?

  1. Sequential file
  2. Direct file
  3. Index file
  4. Heap file
(정답률: 44%)
  • 위 그림은 Direct file의 특징을 나타낸다. Direct file은 레코드의 주소를 이용하여 직접 접근하는 방식으로 파일을 구성한다. 이를 위해 레코드의 주소를 인덱스 파일에 저장하거나, 레코드의 주소를 직접 파일 내에 저장하는 방식을 사용한다. 따라서, 레코드를 검색할 때 순차적으로 검색하는 것이 아니라, 레코드의 주소를 이용하여 바로 검색할 수 있어 검색 속도가 빠르다는 장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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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DBA의 역할로 거리가 먼 것은?

  1. 데이터베이스 스키마 정의
  2. 사용자 요구 응용프로그램 작성
  3. 보안 정책과 무결성(integrity)유지
  4. 예비조치(backup)와 회복(recovery)에 대한 절차수립
(정답률: 70%)
  • DBA의 역할은 데이터베이스를 관리하고 유지보수하는 것이다. 그 중에서도 "사용자 요구 응용프로그램 작성"은 DBA의 역할과는 거리가 먼 것이다. 이는 개발자나 시스템 분석가 등의 역할이기 때문이다. DBA는 데이터베이스 스키마 정의, 보안 정책과 무결성 유지, 예비조치와 회복에 대한 절차 수립 등의 역할을 수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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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시스템 카탈로그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시스템 자체에 관련 있는 다양한 객체에 관한 정보를 포함하는 시스템 데이터베이스이다.
  2. 데이터 사전이라고도 한다.
  3. 일반 사용자는 SQL을 이용하여 내용을 검색해 볼 수 없다.
  4. 기본 테이블, 뷰, 인덱스, 패키지, 접근 권한 등의 정보를 저장한다.
(정답률: 88%)
  • 일반 사용자는 시스템 카탈로그에 직접적으로 접근할 수 없기 때문에 SQL을 이용하여 내용을 검색해 볼 수 없다. 일반 사용자는 시스템 카탈로그에 접근하기 위해 DBA나 시스템 관리자와 같은 권한을 가진 사용자에게 요청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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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외래키(foreign key)와 가장 직접적으로 관련된 제약조건은 어느 것인가?

  1. 개체 무결성
  2. 객체 무결성
  3. 참조 무결성
  4. 널 무결성
(정답률: 79%)
  • 외래키는 다른 테이블의 기본키를 참조하는 역할을 하며, 이 때 참조하는 기본키가 변경되거나 삭제되면 외래키도 함께 변경되거나 삭제되어야 한다. 이를 보장하기 위해 필요한 제약조건이 바로 "참조 무결성"이다. 따라서 외래키와 가장 직접적으로 관련된 제약조건은 참조 무결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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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후위 표기(postfix)식이 다음과 같을 때 식의 계산 값은?(단, 표현된 수치는 한 자리 숫자를 의미한다.)

  1. 30
  2. 20
  3. 14
  4. -18
(정답률: 67%)
  • 후위 표기식을 계산하는 방법은 스택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피연산자는 스택에 push하고, 연산자를 만나면 스택에서 두 개의 피연산자를 pop하여 해당 연산을 수행한 후, 그 결과를 다시 스택에 push합니다. 주어진 후위 표기식을 계산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30"을 스택에 push합니다.
    2. "20"을 스택에 push합니다.
    3. "14"를 스택에 push합니다.
    4. "-" 연산자를 만나 "-" 왼쪽의 피연산자 "14"와 오른쪽의 피연산자 "20"을 pop하여 "14-20=-6"을 계산하고, 그 결과인 "-6"을 스택에 push합니다.
    5. "-" 연산자를 만나 "-" 왼쪽의 피연산자 "-6"과 오른쪽의 피연산자 "30"을 pop하여 "-6-30=-36"을 계산하고, 그 결과인 "-36"을 스택에 push합니다.
    6. 스택에 남아있는 "-36"이 최종 결과값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18"이 아닌 "-36"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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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데이터베이스의 설계순서를 바르게 나열한 것은?

  1. 요구조건 분석-물리적 설계-논리적 설계-개념적 설계
  2. 요구조건 분석-논리적 설계-개념적 설계-물리적 설계
  3. 요구조건 분석-개념적 설계-논리적 설계-물리적 설계
  4. 요구조건 분석-논리적 설계-물리적 설계-개념적 설계
(정답률: 89%)
  • 데이터베이스 설계는 요구조건을 분석하여 개념적 설계, 논리적 설계, 물리적 설계 순서로 진행됩니다. 따라서 "요구조건 분석-개념적 설계-논리적 설계-물리적 설계"가 올바른 순서입니다. 요구조건 분석을 통해 데이터베이스에 필요한 정보를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개념적 설계를 수행합니다. 그 다음으로 논리적 설계를 통해 데이터베이스의 구조와 관계를 정의하고, 마지막으로 물리적 설계를 통해 실제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을 구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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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제 2정규형에서 제 3정규형이 되기 위한 조건은?

  1. 부분 함수 종속 제거
  2. 이행 함수 종속 제거
  3. 원자 값이 아닌 도메인을 분해
  4. 결정자가 후보키가 아닌 함수 종속 제거
(정답률: 87%)
  • 제 2정규형에서 제 3정규형이 되기 위해서는 이행 함수 종속을 제거해야 합니다. 이행 함수 종속이란 A → B, B → C와 같이 A → C와 같은 함수 종속이 성립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B가 중간 역할을 하기 때문에 데이터의 중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이행 함수 종속을 제거하여 데이터의 중복을 최소화하고 데이터의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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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다음의 중위(infix) 표기식을 전위(prefix) 표기식으로 옳게 변환한 것은?

  1. - + * A B C / D E
  2. A B * C + D E / -
  3. A B C D E * + - /
  4. * + - / A B C D E
(정답률: 58%)
  • 정답은 "- + * A B C / D E" 이다.

    1. 중위 표기식을 연산자 우선순위에 따라 괄호로 묶는다.
    - ((A * B) + (C - (D / E)))
    2. 가장 안쪽 괄호부터 전위 표기식으로 바꾼다.
    - (D / E) -> (/ D E)
    - (C - (D / E)) -> (- C (/ D E))
    - (A * B) -> (* A B)
    - ((A * B) + (C - (D / E))) -> (+ (* A B) (- C (/ D E)))
    3. 최종적으로 전위 표기식으로 바꾼다.
    - (+ (* A B) (- C (/ D E))) -> (- + * A B C / D E)

    이유: 전위 표기식은 연산자가 먼저 나오고 그 다음에 피연산자가 나오는 표기법이다. 따라서, 중위 표기식을 연산자 우선순위에 따라 괄호로 묶은 후, 가장 안쪽 괄호부터 전위 표기식으로 바꾸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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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릴레이션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하나의 릴레이션에서 튜플의 순서는 있다.
  2. 모든 튜플은 서로 다른 값을 갖는다.
  3. 각 속성은 릴레이션 내에서 유일한 이름을 가진다.
  4. 모든 속성 값은 원자 값이다.
(정답률: 84%)
  • "하나의 릴레이션에서 튜플의 순서는 있다."는 릴레이션에서 튜플의 순서가 중요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튜플의 순서가 다르면 다른 튜플로 인식됩니다. 이는 릴레이션의 기본적인 특징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이 보기는 릴레이션의 특징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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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전자 계산기 구조

21. 64가지의 각기 다른 자료를 나타내려고 하면 최소한 몇 개의 비트(bit)가 필요한가?

  1. 1
  2. 3
  3. 5
  4. 6
(정답률: 81%)
  • 64가지의 자료를 나타내기 위해서는 2의 6승(2^6) 개의 자리수가 필요합니다. 이는 이진수로 표현했을 때 6자리 비트(bit)가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6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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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하나의 AND회로와 EX-OR 회로를 조합한 회로는?

  1. 반가산기
  2. 전가산기
  3. 래치
  4. 플립플롭
(정답률: 76%)
  • 반가산기는 두 개의 입력(A, B)을 받아서 AND 회로와 EX-OR 회로를 조합하여 합(S)과 자리올림(C)을 출력하는 회로이다. AND 회로는 두 입력이 모두 1일 때만 출력이 1이 되고, EX-OR 회로는 두 입력이 다를 때만 출력이 1이 된다. 따라서 반가산기는 두 입력의 합과 자리올림을 구하는데 사용되며, 전가산기와 달리 자리올림 입력이 없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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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컴퓨터 명령어(instruction)의 주소 지정방식 중 기억장치에 최소 2번 접근(access)해야 오퍼랜드(operand)를 얻을 수 있는 것은?

  1. 직접 주소지정방식(direct addressing)
  2. 간접 주소지정방식(indirect addressing)
  3. 상대 주소지정방식(relative addressing)
  4. 즉시 주소지정방식(immediate addressing)
(정답률: 75%)
  • 간접 주소지정방식은 오퍼랜드의 주소가 기억장치에 직접적으로 저장되어 있지 않고, 다른 주소를 가리키는 포인터(pointer)를 통해 접근해야 하기 때문에 최소 2번의 접근이 필요하다. 즉, 포인터를 통해 해당 주소를 찾아가서 그 주소에 저장된 값을 가져와야 오퍼랜드를 얻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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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 3가지의 연산자(operator)가 혼합되어 나오는 식에서 시행(연산) 순서는? (단, 가장 왼쪽에 기술된 것이 가장 우선순위가 높다.)

  1. ①→②→③
  2. ②→①→③
  3. ③→①→②
  4. ①→③→②
(정답률: 55%)
  • 우선순위가 가장 높은 괄호 안의 연산을 먼저 시행한다. 따라서, 3+2=5가 먼저 계산된다. 그 후에는 곱셈과 나눗셈이 덧셈과 뺄셈보다 우선순위가 높으므로, 5*4=20과 20/2=10이 차례로 계산된다. 따라서, 연산 순서는 "③→①→②"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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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dynamic RAM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static RAM에 비해서 집적도가 높다.
  2. 기억된 정보를 보관하기 위해 주기적인 refresh가 필요하다.
  3. 일반적으로 static RAM에 비하여 메모리 접근 속도가 느리다.
  4. 캐시메모리에 주로 사용된다.
(정답률: 62%)
  • 일반적으로 dynamic RAM은 static RAM에 비하여 메모리 접근 속도가 느리다는 설명이 옳지 않습니다. 오히려 dynamic RAM은 저렴하고 용량이 크며, 집적도가 높아서 대용량 메모리를 구성하는 데에 많이 사용됩니다. 캐시메모리에 주로 사용되는 이유는 저렴하고 용량이 크기 때문입니다. 캐시메모리는 빠른 속도가 필요하지만, 대용량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dynamic RAM이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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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내용에 의하여 액세스 되는 메모리 장치는?

  1. Associative memory
  2. Buffer
  3. Virtual memory
  4. Cache memory
(정답률: 73%)
  • 내용에 의하여 액세스 되는 메모리 장치는 "Associative memory"이다. 이는 주소를 기반으로 메모리를 찾는 것이 아니라, 저장된 내용을 기반으로 메모리를 찾는 방식으로 동작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검색 속도가 매우 빠르며, 데이터베이스나 검색 엔진 등에서 많이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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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코드를 설계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으로 옳지 않는 것은?

  1. 자료 항목이 증가할 경우, 추가가 쉽도록 한다.
  2. 컴퓨터에 의한 처리가 편하도록 한다.
  3. 많은 자리수로 적은 자료의 항목을 나타내도록 한다.
  4. 사람이 식별하기 쉽도록 한다.
(정답률: 85%)
  • "많은 자리수로 적은 자료의 항목을 나타내도록 한다."는 옳지 않은 보기입니다. 이유는 많은 자리수로 표현하면 저장 공간이 많이 필요하고, 처리 속도가 느려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적절한 자리수로 표현하여 저장 공간과 처리 속도를 최적화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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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디지털 코드 중에서 에러 검출 및 교정이 가능한 코드는?

  1. 그레이(Gray) 코드
  2. 해밍(Hamming) 코드
  3. 3초과(Excess-3) 코드
  4. BCD코드
(정답률: 83%)
  • 해밍 코드는 에러 검출 및 교정이 가능한 코드로, 데이터에 일정한 패리티 비트를 추가하여 에러를 검출하고, 필요한 경우에는 에러가 발생한 비트를 식별하여 교정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해밍 코드는 데이터 비트와 패리티 비트를 조합하여 생성되며, 에러 검출 및 교정을 위한 알고리즘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해밍 코드는 에러 검출 및 교정이 가능한 코드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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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16진수(BC.D)를 8진수로 표현한 것은?

  1. (274.15)8
  2. (274.45)8
  3. (274.61)8
  4. (274.64)8
(정답률: 58%)
  • 16진수 BC는 2진수로 10111100이고, 16진수 D는 2진수로 1101이다. 이를 합치면 10111100.1101이 된다. 이를 3자리씩 끊어서 8진수로 변환하면 274.64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274.64)8"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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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10진수 12와 같지 않은 것은?

  1. 2진수 1100
  2. 5진수 22
  3. 8진수 14
  4. 16진수 B
(정답률: 77%)
  • 10진수 12와 같은 수는 2진수로 1100, 5진수로 22, 8진수로 14, 16진수로 C로 표현됩니다. 따라서, 16진수 B가 10진수 12와 다른 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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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입출력 장치와 주기억 장치를 연결하는 중개 역할을 담당하는 부분을 무엇이라 하는가?

  1. bus
  2. buffer
  3. channel
  4. console
(정답률: 75%)
  • 입출력 장치와 주기억 장치를 연결하는 중개 역할을 담당하는 부분을 "channel" 이라고 한다. 이는 데이터 전송을 관리하고 제어하는 역할을 수행하며, 데이터의 흐름을 조절하여 데이터 전송의 안정성과 신뢰성을 보장한다. 따라서, "bus"는 데이터 전송 경로를 의미하고, "buffer"는 데이터를 일시적으로 저장하는 임시 기억장치를 의미하며, "console"은 컴퓨터와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을 위한 입출력 장치를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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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플립플롭(Flip-Flop) 회로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1비트의 정보량을 기억하는 기능을 가진다.
  2. 레지스터의 구성 회로로 널리 사용된다.
  3. 대표적인 조합 논리회로에 속한다.
  4. 어느 한 상태에서 다른 상태로 동작하기 위해서는 외부의 영향이 작용하여야 한다.
(정답률: 54%)
  • "어느 한 상태에서 다른 상태로 동작하기 위해서는 외부의 영향이 작용하여야 한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플립플롭 회로는 내부적으로 트리거 신호를 받아서 상태를 변경하는 순차 논리회로로, 외부의 영향 없이도 상태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조합 논리회로가 아니라 순차 논리회로에 속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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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다음은 어떤 논리회로인가?

  1. 인코더
  2. 디코더
  3. RS 플립플롭
  4. JK 플립플롭
(정답률: 59%)
  • 이 논리회로는 입력신호를 받아서 그에 해당하는 출력신호를 선택적으로 발생시키는 디코더이다. 입력신호가 2진수 형태로 주어지면, 그에 해당하는 출력신호는 1개만 활성화되고 나머지 출력신호는 모두 비활성화된다. 따라서 이 논리회로는 다수의 입력신호 중에서 하나의 출력신호를 선택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인코더는 출력신호를 입력신호로 변환하는 논리회로이며, RS 플립플롭과 JK 플립플롭은 순차논리회로로서, 이전 상태와 현재 입력신호에 따라 출력신호를 결정하는 논리회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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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부호가 붙어있는 십진수 -1을 2의 보수 표시법으로 표현하면?

  1. 00000001
  2. 10000001
  3. 10000010
  4. 11111111
(정답률: 55%)
  • -1을 2의 보수 표시법으로 표현하려면 먼저 1을 이진수로 나타내고, 이진수의 각 자리를 반전시킨 후 1을 더해준다.

    1을 이진수로 나타내면 00000001이다. 이진수의 각 자리를 반전시키면 11111110이 되고, 여기에 1을 더해주면 최종적으로 11111111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11111111"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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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부프로그램(Sub-program)에서 주프로그램(Main-program)으로 복귀할 때 필요한 주소를 기억하거나 산술 연산을 할 때 변수와 연산자를 기억시키는데 적합한 것은?

  1. Queue
  2. Dequeue
  3. Stack
  4. Buffer
(정답률: 71%)
  • 스택은 후입선출(LIFO) 구조로 데이터를 저장하고 꺼내는 자료구조이다. 부프로그램에서 주프로그램으로 복귀할 때나 산술 연산을 할 때 변수와 연산자를 기억시키는데 적합한 이유는 스택이 현재 작업 중인 데이터를 저장하는 데에 적합하기 때문이다. 스택은 가장 최근에 저장된 데이터를 가장 먼저 꺼내어 사용할 수 있으므로, 부프로그램에서 주프로그램으로 복귀할 때 필요한 주소나 산술 연산을 할 때 필요한 변수와 연산자를 스택에 저장해두면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따라서 정답은 "Stack"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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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다음 명령어 중 형식이 다른 것은?

  1. ADD A
  2. SUB A
  3. PUSH A
  4. LOAD A
(정답률: 48%)
  • 정답은 "PUSH A"이다.

    "ADD A", "SUB A", "LOAD A"는 모두 뒤에 대상이나 값이 따라오지 않고 A 레지스터를 이용하여 연산하거나 값을 불러오는 명령어이다.

    하지만 "PUSH A"는 A 레지스터에 있는 값을 스택에 저장하는 명령어로, 뒤에 스택 포인터나 다른 값이 함께 따라와야 한다. 따라서 다른 명령어들과 형식이 다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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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컴퓨터에서 음수를 표현하는 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부호와 절대값 표시
  2. 부호화된 1의 보수 표시
  3. 부호화된 2의 보수 표시
  4. 부호화된 16의 보수 표시
(정답률: 73%)
  • 부호화된 16의 보수 표시는 컴퓨터에서 음수를 표현하는 방법으로 옳지 않습니다. 이는 16진수에서 15를 빼서 얻은 보수를 사용하는 방법으로, 계산이 복잡하고 오류가 발생하기 쉬우며, 현재는 거의 사용되지 않습니다. 대신에 부호화된 2의 보수 표시가 일반적으로 사용되며, 이는 2진수에서 1을 더한 후에 부호를 바꾸는 방법으로, 계산이 간단하고 오류가 적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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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주기억장치의 용량이 512KB인 컴퓨터에서 32비트의 가상주소를 사용하는데 페이지의 크기가 1K워드이고 1워드가 4바이트라면 주기억장치의 페이지 수는 몇 개인가?

  1. 32개
  2. 64개
  3. 128개
  4. 512개
(정답률: 69%)
  • 주기억장치의 용량이 512KB이므로, 512KB / 4B = 131,072워드가 저장될 수 있습니다. 페이지의 크기가 1K워드이므로, 131,072워드 / 1K워드 = 128개의 페이지가 존재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128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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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명령수행을 위한 메이저 상태에 대한 설명 중 올바른 것은?

  1. 실행상태는 간접주소 방식의 경우에만 수행된다.
  2. 기억장치내의 명령어를 가져오는 것을 인출(fetch) 상태라 한다.
  3. CPU의 현재 상태를 보관하기 위한 기억장치 접근을 Indirect 상태라 한다.
  4. 명령어의 종류를 판별하는 것은 Indirect 상태라 한다.
(정답률: 70%)
  • 기억장치내의 명령어를 가져오는 것을 인출(fetch) 상태라 하는 이유는 CPU가 실행할 명령어를 가져오기 위해 기억장치에서 해당 명령어를 인출(fetch)하는 상태이기 때문입니다. 이후에는 해당 명령어를 해석하고 실행하는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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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기억장치로부터 명령어를 인출하여 해독하고, 해독된 명령어를 실행하기 위해 제어신호를 발생시키는 각 단계의 세부 동작을 무엇이라 하는가?

  1. Fetch operation
  2. Control operation
  3. Macro operation
  4. Micro operation
(정답률: 57%)
  • 세부 동작을 수행하는 작은 단위의 동작을 "Micro operation" 이라고 한다. 다른 보기들은 전체적인 동작을 나타내는 용어이지만, Micro operation은 각 단계에서 일어나는 작은 동작을 나타내는 용어이다. 따라서, 기억장치로부터 명령어를 인출하여 해독하고, 제어신호를 발생시키는 각 단계에서 수행되는 작은 동작들을 Micro operation이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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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시스템분석설계

41. 다음의 모듈 결합성(module coupling) 중 그 결합력이 가장 약한 것은?

  1. 내용 결합성
  2. 자료 결합성
  3. 공통 결합성
  4. 외부 결합성
(정답률: 43%)
  • 정답은 "자료 결합성"입니다.

    자료 결합성은 모듈 간에 데이터를 주고받는 결합성으로, 다른 모듈에서 사용하는 데이터 형식이나 변수명 등이 변경되면 해당 모듈도 함께 수정해야 하는 결합력이 강한 결합성입니다.

    반면에, 내용 결합성은 모듈이 다른 모듈의 내부 동작을 직접 참조하는 결합성, 공통 결합성은 여러 모듈이 동일한 전역 변수나 상수를 공유하는 결합성, 외부 결합성은 모듈이 다른 모듈에서 제공하는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는 결합성입니다.

    따라서, 자료 결합성은 다른 결합성에 비해 수정이 쉽고 유연하며, 모듈 간의 독립성을 보장할 수 있기 때문에 결합력이 가장 약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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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파일 설계 순서로 옳은 것은?

  1. 파일특성조사→파일항목검토→파일매체검토→파일편성법검토
  2. 파일항목검토→파일특성조사→파일매체검토→파일편성법검토
  3. 파일편성법검토→파일항목검토→파일특성조사→파일매체검토
  4. 파일매체검토→파일특성조사→파일항목검토→파일편성법검토
(정답률: 63%)
  • 옳은 파일 설계 순서는 "파일특성조사→파일항목검토→파일매체검토→파일편성법검토"이다. 파일을 설계할 때는 먼저 파일의 특성을 조사하고, 그 다음으로 파일에 포함될 항목들을 검토하며, 이후에 파일을 저장할 매체를 검토하고, 마지막으로 파일을 편성할 방법을 검토하는 것이 가장 적절한 순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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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코드 설계 순서로 옳은 것은?

  1. ④→①→②→③
  2. ①→②→④→③
  3. ④→②→①→③
  4. ②→④→①→③
(정답률: 54%)
  • 올바른 코드 설계 순서는 "②→④→①→③"입니다.

    ② - 문제를 이해하고 요구사항을 파악하는 것이 가장 먼저이다. 이를 통해 어떤 데이터와 함수가 필요한지 파악할 수 있다.

    ④ - 파악한 요구사항을 바탕으로 클래스와 함수를 설계한다. 이때, 클래스와 함수의 이름, 매개변수, 반환값 등을 정확하게 결정해야 한다.

    ① - 설계한 클래스와 함수를 바탕으로 코드를 작성한다. 이때, 코드의 가독성과 유지보수성을 고려하여 코드를 작성해야 한다.

    ③ - 작성한 코드를 테스트하고 디버깅한다. 이때, 코드의 오류를 찾아 수정하고, 요구사항을 만족하는지 확인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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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파일 편성 중 랜덤 편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특정 레코드 접근이 직접가능하다.
  2. 대화형 처리에 적합하다.
  3. 주소 계산 방법에는 직접 주소법, 디렉토리 조사법, 해싱 함수 이용법 등이 있다.
  4. 충돌 발생의 염려가 없으므로 예비 기억 공간의 확보가 필요없다.
(정답률: 77%)
  • 랜덤 편성은 해시 함수를 사용하여 파일의 레코드를 임의의 위치에 저장하는 방식이다. 이 때, 충돌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예비 기억 공간을 확보해야 한다. 따라서 "충돌 발생의 염려가 없으므로 예비 기억 공간의 확보가 필요없다."는 옳지 않은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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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객체(Object)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객체는 데이터 구조와 그 위에서 수행되는 함수들을 가지고 있는 소프트웨어 모듈이다.
  2. 객체는 캡슐화와 데이터 추상화로 설명된다.
  3. 객체는 자신의 상태를 가지고 있고, 그 상태는 어떠한 경우에도 변하지 않는다.
  4. 객체는 데이터와 그 데이터를 조작하기 위한 연산들을 결합시킨 실체다.
(정답률: 68%)
  • 객체는 자신의 상태를 가지고 있고, 그 상태는 어떠한 경우에도 변하지 않는다는 설명이 옳지 않습니다. 객체의 상태는 외부 요인에 의해 변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객체가 다른 객체와 상호작용하면서 상태가 변경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객체의 상태는 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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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프로세스 설계상 유의 사항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프로세스 전개의 사상을 통일한다.
  2. 하드웨어의 기기 구성, 처리 성능을 고려한다.
  3. 운영체제를 중심으로 한 소프트웨어의 효율성을 고려한다.
  4. 오류에 대비한 체크 시스템의 고려는 필요 없으며, 분류 처리를 가능한 최대화 한다.
(정답률: 83%)
  • 오류에 대비한 체크 시스템의 고려는 필요 없다는 것은 프로세스 설계에서 오류가 발생하지 않도록 미리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의미이다. 따라서 오류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부분은 미리 파악하고 예방하는 것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 체크 시스템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나 분류 처리를 최대화하는 것은 프로세스 설계의 목적 중 하나이므로 이 부분은 유의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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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마스터 파일의 데이터를 트랜잭션 파일에 의해 추가, 삭제, 교환하여 새로운 마스터 파일을 작성하는 처리 패턴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병합(merge/collate)
  2. 갱신(update)
  3. 대조(matching)
  4. 변환(conversion)
(정답률: 83%)
  • 마스터 파일의 데이터를 트랜잭션 파일에 의해 추가, 삭제, 교환하여 새로운 마스터 파일을 작성하는 처리 패턴을 갱신(update)이라고 한다. 이는 기존의 데이터를 새로운 데이터로 대체하는 것으로, 마스터 파일의 내용을 최신 상태로 유지하기 위한 작업이다. 따라서 "갱신(update)"이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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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구조적 분석도구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자료 흐름도(data flow diagram)
  2. 소단위 명세서(mini specification)
  3. 구조 도표(structure chart)
  4. 자료 사전(data dictionary)
(정답률: 38%)
  • 구조 도표는 구조적 분석도구 중 하나이지만, 다른 도구들과 달리 프로그램의 구조를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도구입니다. 자료 흐름도, 소단위 명세서, 자료 사전은 모두 구조적 분석도구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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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IPT의 기법과 거리가 먼 것은?

  1. 구조적 설계
  2. HIPO
  3. 구조적 코딩
  4. 상향식 프로그래밍
(정답률: 74%)
  • 상향식 프로그래밍은 IPT의 기법 중 하나로, 큰 문제를 작은 단위로 쪼개어 해결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반면에 구조적 설계, HIPO, 구조적 코딩은 모두 IPT의 기법 중 하나로, 상향식 프로그래밍과 유사한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기법입니다. 따라서 상향식 프로그래밍이 IPT의 기법과 거리가 먼 것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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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시스템 문서화의 목적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시스템 유지보수의 용이성 제공
  2. 시스템 추가 변경에 따른 혼란 방지
  3. 시스템 개발 절차 및 순서를 표준화하여 효율적인 작업수행
  4. 시스템 개발 시 보안 유지의 기능
(정답률: 79%)
  • 시스템 문서화의 목적은 시스템 개발 및 유지보수를 용이하게 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시스템 개발 시 보안 유지의 기능은 시스템의 안정성과 보안성을 유지하기 위해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이를 문서화하여 시스템 개발 및 유지보수 과정에서 보안에 대한 이슈를 미리 파악하고 대응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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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시스템의 특성 중 제어성과 가장 관련 깊은 것은?

  1. 최종 목표에 도달하고자 하는 특성
  2. 시스템변화에 스스로 대처할 수 있는 특성
  3. 정해진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오류가 발생하지 않도록 사태를 감시하는 특성
  4. 관련된 다른 시스템과 상호 의존관계로 통합되는 특성
(정답률: 74%)
  • 제어성은 시스템이 정해진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오류가 발생하지 않도록 사태를 감시하는 특성입니다. 이는 시스템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제어를 수행하고, 오류가 발생하면 이를 감지하고 수정하여 목표 달성을 보장하기 위한 중요한 특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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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IPT 기법은 프로그램의 품질개선과 동시에 생산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각종 기법을 총칭하는 것이다. 이 IPT 기법을 기술적인 측면과 관리적인 측면으로 구분할 경우 기술적인 측면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1. HIPO
  2. Walk-Through
  3. N-S 차트
  4. 의사기술언어(Pseudo Language)
(정답률: 43%)
  • 기술적인 측면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Walk-Through"이다. "HIPO", "N-S 차트", "의사기술언어(Pseudo Language)"은 모두 프로그램 설계 및 구현에 대한 기술적인 측면의 IPT 기법이지만, "Walk-Through"는 프로그램 검토 및 평가를 위한 관리적인 측면의 IPT 기법이기 때문이다. "Walk-Through"는 프로그램의 오류를 발견하고 수정하기 위해 팀원들이 함께 프로그램 코드를 검토하는 방법으로, 프로그램의 품질을 향상시키는 데에 도움을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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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객체 지향 설계에서 자료와 연산들을 함께 묶어 놓는 일로써, 객체의 자료가 변조되는 것을 막으며 그 객체의 사용자들에게 내부적인 구현의 세부적인 내용들을 은폐 시키는 기능을 하는 것은?

  1. 상속화
  2. 추상화
  3. 클래스
  4. 캡슐화
(정답률: 80%)
  • 캡슐화는 객체 지향 설계에서 자료와 연산을 함께 묶어 놓는 것으로, 객체의 내부 구현을 외부에서 접근하지 못하도록 보호하고, 객체의 사용자들이 필요한 기능만 사용할 수 있도록 제한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를 통해 객체의 안정성과 보안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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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출력 방식 중 출력 시스템과 입력 시스템이 일치된 방식이며, 일단 출력된 정보가 다시 이용자의 손에 의해 입력되는 시스템은?

  1. 디스플레이 출력 시스템
  2. 턴 어라운드 시스템
  3. 파일 출력 시스템
  4. COM 시스템
(정답률: 83%)
  • 턴 어라운드 시스템은 출력된 정보가 다시 입력되는 방식으로, 출력 시스템과 입력 시스템이 일치되어 정보의 흐름이 순환하는 구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출력 시스템에 대한 설명이며, 입력 시스템과의 관계나 정보의 순환에 대한 내용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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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시스템 개발 단계 중 시스템 설계 단계에서 요구되는 사항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기능 분석 방법에 대한 설계를 한다.
  2. 코드 체계에 대한 설계를 한다.
  3. 각 모듈의 논리적인 처리 절차를 설계한다.
  4. 파일의 구체적인 사양을 설계한다.
(정답률: 31%)
  • 기능 분석 방법은 시스템 설계 단계에서 요구되는 사항이 아니라 시스템 분석 단계에서 요구되는 사항입니다. 따라서 "기능 분석 방법에 대한 설계를 한다."가 거리가 먼 것입니다. 시스템 설계 단계에서는 코드 체계, 모듈 처리 절차, 파일 사양 등 구체적인 설계 작업이 이루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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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컴퓨터 입력 단계 검증 방법 중 입력 자료의 특정 항목 합계 값을 미리 구해 놓고 입력 과정에서의 계산을 통해 얻은 합계와 비교하여 동일한 결과가 얻어지는가를 체크하는 방법은?

  1. 한계 체크(limit check)
  2. 형식 체크(format check)
  3. 일괄 합계 체크(batch total check)
  4. 검사 자리 체크(check digit check)
(정답률: 70%)
  • 일괄 합계 체크는 입력 자료의 특정 항목 합계 값을 미리 구해 놓고 입력 과정에서의 계산을 통해 얻은 합계와 비교하여 동일한 결과가 얻어지는지 체크하는 방법이다. 따라서 입력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오류나 실수를 검출할 수 있어 입력 데이터의 정확성을 보장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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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코드에 대한 해독을 쉽게 하는 것으로 코드를 보는 순간 그 코드의 대상인 실체를 알 수 있도록 하는 코드의 기능은?

  1. 암호화 기능
  2. 연상 기능
  3. 간소화 기능
  4. 분류 기능
(정답률: 75%)
  • 연상 기능은 코드를 보는 순간 코드의 대상인 실체를 쉽게 알 수 있도록 하는 기능입니다. 예를 들어, 변수명이나 함수명이 해당 대상을 직관적으로 나타내는 경우, 코드를 보는 사람은 해당 대상이 어떤 역할을 하는지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연상 기능은 코드의 가독성을 높이고, 코드를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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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다음과 같이 사용되는 코드는?

  1. 구분 코드(Block Code)
  2. 순차 코드(Sequence Code)
  3. 그룹 분류 코드(Group Classification Code)
  4. 합성 코드(Combined Code)
(정답률: 78%)
  • 이 코드는 여러 개의 그룹으로 분류된 항목들을 구분하기 위해 사용되는 코드이다. 각 그룹은 알파벳으로 표시되며, 그룹 내에서는 숫자로 구분된다. 따라서 이 코드는 그룹 분류 코드(Group Classification Code)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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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문서화의 표준화 효과는 관리자 측면과 개발자 측면이 있다. 다음 중 개발자 측면의 효과로 기대할 수 없는 것은?

  1. 프로그램의 작성이 용이하다.
  2. 인원 투입 계획의 수립이 용이하다.
  3. 시스템 유지보수가 용이하다
  4. 소프트웨어 및 시스템 기본 기능의 이해가 편리하다.
(정답률: 60%)
  • 인원 투입 계획의 수립이 용이하다는 것은 문서화를 통해 개발자들이 작업을 분담하고 일정을 계획하기 쉬워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개발자 측면에서 기대할 수 없는 것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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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색인 순차 파일(Indexed Sequential File)에서 색인 영역(Index area)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Mater Index area
  2. Data Index area
  3. Cylinder Index area
  4. Track Index area
(정답률: 76%)
  • 정답은 "Data Index area"입니다.

    색인 순차 파일에서 색인 영역(Index area)은 데이터 파일의 레코드 위치를 찾기 위한 정보를 담고 있는 영역입니다.

    - Master Index area: 모든 색인 정보를 담고 있는 최상위 색인 영역입니다.
    - Cylinder Index area: 실린더 단위로 레코드 위치를 찾기 위한 색인 정보를 담고 있는 영역입니다.
    - Track Index area: 트랙 단위로 레코드 위치를 찾기 위한 색인 정보를 담고 있는 영역입니다.

    하지만 "Data Index area"는 존재하지 않는 용어입니다. 따라서 이유를 설명할 필요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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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운영체제

61. 운영체제를 기능적으로 분류했을 때 처리프로그램(processing program)에 해당하는 것으로만 짝지어진 것은?

  1. ㄹ,ㅁ,ㅂ
  2. ㄱ,ㄴ,ㄷ
  3. ㄱ,ㅁ,ㅂ
  4. ㄷ,ㄹ,ㅁ
(정답률: 49%)
  • 운영체제를 기능적으로 분류하면 다음과 같은 세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처리 프로그램(processing program): 컴퓨터 시스템의 자원을 관리하고, 다른 프로그램들이 원활하게 실행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예를 들어, 스케줄러, 메모리 관리자, 입출력 관리자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2. 사용자 인터페이스(user interface): 사용자와 컴퓨터 간의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예를 들어, GUI(Graphical User Interface), CLI(Command Line Interface)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3. 시스템 서비스(system service): 다른 프로그램들이 필요로 하는 기능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예를 들어, 파일 시스템, 네트워크 서비스, 보안 서비스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위의 보기에서 "ㄹ,ㅁ,ㅂ"은 처리 프로그램에 해당하는 것으로만 짝지어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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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교착상태의 해결 방법 중 은행 알고리즘과 가장 관련 깊은 것은?

  1. 회피(avoidance)
  2. 예방(prevention)
  3. 발견(detection)
  4. 회복(recovery)
(정답률: 73%)
  • 은행 알고리즘은 교착상태를 회피하는 알고리즘이다. 이 알고리즘은 각 프로세스가 자원을 요청할 때 다른 프로세스가 이미 그 자원을 가지고 있으면, 해당 프로세스는 자원을 얻을 때까지 대기하며, 다른 자원을 요청할 때는 현재 가지고 있는 자원을 모두 반납한 후에 요청한다. 이를 통해 교착상태를 회피할 수 있다. 따라서 "회피(avoidance)"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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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UNIX 시스템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온라인 대화형 시스템이다.
  2. 다중 작업 시스템이다.
  3. 다중 사용자 시스템이다.
  4. 이식성이 낮은 시스템이다.
(정답률: 81%)
  • 정답: "이식성이 낮은 시스템이다."

    설명: UNIX 시스템은 이식성이 매우 높은 시스템으로, 다양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환경에서 동작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따라서 이식성이 낮은 시스템이라는 설명은 UNIX 시스템의 특징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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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HRN 스케줄링 기법 사용시 우선순위가 가장 높은 작업 번호는?

(정답률: 68%)
  • HRN 스케줄링 기법은 우선순위가 높은 작업을 먼저 처리하는 기법이다. 이때 우선순위는 작업의 예상 실행 시간과 대기 시간에 따라 결정된다. 따라서 예상 실행 시간이 가장 짧은 작업인 작업 4가 가장 높은 우선순위를 가지게 된다. 따라서 정답은 "④"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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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구역성(locality)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시간구역성의 예로는 순환, 부프로그램, 스택 등이 있다.
  2. 구역성에는 시간구역성과 공간구역성이 있다.
  3. 어떤 프로세스를 효과적으로 실행하기 위해 주기억장치에 유지되어야 하는 페이지들의 집합이다.
  4. 프로세서들은 기억장치내의 정보를 균일하게 액세스 하는 것이 아니라, 어느 한 순간에 특정 부분을 집중적으로 참조한다.
(정답률: 58%)
  • "어떤 프로세스를 효과적으로 실행하기 위해 주기억장치에 유지되어야 하는 페이지들의 집합이다."가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구역성은 프로세서가 기억장치를 액세스하는 패턴을 설명하는 개념으로, 프로세서가 특정 구역을 집중적으로 참조하는 경향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어떤 프로세스를 효과적으로 실행하기 위해 주기억장치에 유지되어야 하는 페이지들의 집합"은 구역성이 아니라 페이지 교체 알고리즘과 관련된 개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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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Round-Robin 스케줄링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프로세스들이 배당 시간내에 작업을 완료되지 못하면 폐기된다.
  2. 프로세스들이 중앙처리장치에서 시간량에 제한을 받는다.
  3. 시분할 시스템에 효과적이다.
  4. 선점형(preemptive) 기법이다.
(정답률: 64%)
  • "프로세스들이 배당 시간내에 작업을 완료되지 못하면 폐기된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Round-Robin 스케줄링에서는 프로세스가 할당받은 시간이 지나면 다시 대기열로 돌아가게 되며, 다음 차례에 다시 실행됩니다. 따라서 작업을 완료하지 못해도 폐기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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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스케줄링, 기억장치 관리, 파일 관리, 입·출력 관리 등의 기능을 제공하는 유닉스 시스템의 핵심 부분은?

  1. Shell
  2. Kernel
  3. IPC
  4. Filter
(정답률: 79%)
  • Kernel은 운영체제의 핵심 부분으로, 스케줄링, 기억장치 관리, 파일 관리, 입·출력 관리 등의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는 컴퓨터 시스템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간의 인터페이스 역할을 하며, 다른 시스템 요소들이 이를 통해 하드웨어 자원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따라서, 유닉스 시스템에서도 Kernel은 시스템의 핵심 부분으로, 다른 요소들이 이를 통해 하드웨어 자원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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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3페이지가 들어 갈 수 있는 기억장치에서 다음과 같은 순서로 페이지가 참조될 때 LRU 기법을 사용하면 페이지 부재결함(page fault)은 몇 번 일어나는가? (단, 현재 기억장치는 모두 비어 있다고 가정한다.)

  1. 3
  2. 5
  3. 6
  4. 8
(정답률: 61%)
  • LRU 기법은 가장 오랫동안 참조되지 않은 페이지를 교체하는 기법이다. 따라서 페이지 참조 순서에 따라 기억장치에 있는 페이지들의 참조 시간을 업데이트하고, 가장 오랫동안 참조되지 않은 페이지를 교체한다.

    초기에는 기억장치가 비어 있으므로 페이지 부재결함이 발생한다. 따라서 페이지 "3"을 기억장치에 올린다.

    다음으로 페이지 "5"가 참조되는데, 기억장치에는 "3"만 있으므로 페이지 부재결함이 발생한다. 따라서 페이지 "5"를 기억장치에 올린다.

    다음으로 페이지 "6"이 참조되는데, 기억장치에는 "3"과 "5"가 있으므로 둘 중에서 가장 오랫동안 참조되지 않은 페이지인 "3"을 교체한다. 따라서 페이지 부재결함이 발생하고, 페이지 "6"을 기억장치에 올린다.

    다음으로 페이지 "8"이 참조되는데, 기억장치에는 "5"와 "6"이 있으므로 둘 중에서 가장 오랫동안 참조되지 않은 페이지인 "5"를 교체한다. 따라서 페이지 부재결함이 발생하고, 페이지 "8"을 기억장치에 올린다.

    따라서 페이지 부재결함은 총 2번 발생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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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Process Control Block (PCB)의 내용이 아닌 것은?

  1. 프로세스의 현재 상태
  2. 프로세스의 식별자
  3. 프로세스의 우선순위
  4. 페이지 부재(page fault) 발생 횟수
(정답률: 78%)
  • PCB는 프로세스의 상태, 식별자, 우선순위 등의 정보를 저장하는 자료구조이지만, 페이지 부재 발생 횟수는 해당 프로세스의 메모리 관리와 관련된 정보이므로 PCB의 내용이 아니다. PCB는 프로세스의 스케줄링, 자원 할당 등을 위해 운영체제가 사용하는 중요한 자료구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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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분산 운영체제에서 각 노드들이 point-to-point 형태로 중앙 컴퓨터에 연결되고 중앙 컴퓨터를 경유하여 통신하는 위상(topology)구조는?

  1. 성형(star) 구조
  2. 링(ring) 구조
  3. 계층(gierarchy) 구조
  4. 완전연결(fully connection) 구조
(정답률: 84%)
  • 성형 구조는 중앙 컴퓨터를 중심으로 각 노드들이 point-to-point 형태로 연결되는 구조이다. 이 구조는 중앙 컴퓨터를 통해 통신하기 때문에 노드들 간의 직접적인 통신이 필요하지 않아 간단하고 유연한 구조이다. 또한 중앙 컴퓨터가 장애가 발생하면 전체 시스템이 마비될 수 있지만, 다른 구조에 비해 유지보수가 쉽고 확장성이 높다는 장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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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기억장치의 관리 전략 중 배치(Placement)전략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타당한 것은?

  1. 새로 반입된 프로그램을 주기억장치의 어디에 위치시킬 것인가를 결정하는 전략
  2. 주기억장치에 넣을 다음 프로그램이나 데이터를 보조기억장치에서 주기억장치로 언제 가져올 것인가를 결정하는 전략
  3. 새로 주기억장치에 배치되어야 할 프로그램이 들어갈 장소를 마련하기 위해 어떤 프로그램이나 데이터를 제거할 지 결정하는 전략
  4. 실행 중인 프로그램에 의해 참조될 프로그램이나 데이터를 미리 예상하여 적재하는 전략
(정답률: 67%)
  • 배치(Placement)전략은 "새로 반입된 프로그램을 주기억장치의 어디에 위치시킬 것인가를 결정하는 전략"입니다. 이 전략은 주기억장치의 공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새로운 프로그램이나 데이터를 주기억장치에 배치할 때는 기존에 사용되지 않는 공간을 활용하거나, 가장 적은 양의 공간을 차지하는 위치에 배치하여 메모리를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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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운영체제의 목적이 아닌 것은?

  1. 사용자의 인터페이스 제공
  2. 컴퓨터 자원의 효율적 사용
  3. 응답 시간 및 반환 시간의 증가
  4. 컴퓨터의 신뢰성, 가용성, 운용성 증대
(정답률: 88%)
  • 운영체제의 목적은 사용자의 인터페이스 제공, 컴퓨터 자원의 효율적 사용, 컴퓨터의 신뢰성, 가용성, 운용성 증대입니다. 하지만 응답 시간 및 반환 시간의 증가는 운영체제의 목적이 아닙니다. 오히려 운영체제는 이러한 시간을 최소화하고 성능을 향상시키는 것이 목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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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임계 구역(Critical Section)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특정 프로세스가 독점해서는 안 된다.
  2. 하나의 프로세스만 접근 할 수 있다.
  3. 임계 구역 내에서의 작업은 신속하게 진행되어야 한다.
  4. 실행 중인 프로세스가 일정 시간 동안 참조하는 페이지의 집합을 의미한다.
(정답률: 71%)
  • "실행 중인 프로세스가 일정 시간 동안 참조하는 페이지의 집합을 의미한다."는 임계 구역에 대한 설명이 아니라 페이지 교체 알고리즘 중 하나인 Working Set 알고리즘에 대한 설명이다. 따라서 이 보기가 옳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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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천재지변이나 사고로 인해 정보의 손실이나 파괴를 막기 위해 취할 수 있는 방법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파일 시스템을 체계적으로 잘 정리한다.
  2. 백업(Back-up)을 주기적으로 실시하여 안전한 곳에 보관한다.
  3. 컴퓨터에 안전장치를 하고, 필요할 때만 조심해서 사용해야 한다.
  4. 사고는 컴퓨터가 가동될 때만 발생함으로 사용 후에는 컴퓨터 전원을 반드시 꺼 놓는다.
(정답률: 81%)
  • 정보의 손실이나 파괴를 막기 위해서는 백업(Back-up)을 주기적으로 실시하여 안전한 곳에 보관하는 것이 가장 올바른 방법이다. 이는 파일 시스템을 체계적으로 정리하거나 컴퓨터에 안전장치를 하거나 사용 후에 전원을 꺼놓는 것보다 더욱 확실한 방법이다. 백업을 실시하면 정보가 손실되더라도 백업된 자료를 사용하여 복구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안전한 곳에 보관하면 천재지변이나 사고로 인해 컴퓨터가 파괴되더라도 백업된 자료를 복구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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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분산 처리 시스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사용자는 각 컴퓨터의 위치를 몰라도 자원 사용이 가능하다.
  2. 시스템의 점진적 확장이 용이하다.
  3. 중앙 집중형 시스템에 비해 시스템 설계가 간단하고 소프트웨어 개발이 쉽다.
  4. 연산속도, 신뢰성, 사용 가능도가 향상된다.
(정답률: 70%)
  • 분산 처리 시스템은 중앙 집중형 시스템에 비해 시스템 설계가 복잡하고 소프트웨어 개발이 어렵다는 것이 옳은 설명입니다. 이는 분산된 컴퓨터들 간의 통신, 동기화, 오류 처리 등 다양한 문제들을 고려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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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병행 프로세스들의 고려 사항이 아닌 것은?

  1. 공유 자원을 상호 배타적으로 사용해야 한다.
  2. 병행 프로세스들 사이에는 협력 또는 동기화가 이루어져야 한다.
  3. 병행 프로세스들은 프로그래머가 외부적으로 스케줄링 할 수 없도록 한다.
  4. 교착상태를 해결해야 하며 병행 프로세스들의 병렬 처리도를 극대화해야 한다.
(정답률: 63%)
  • 정답은 "병행 프로세스들은 프로그래머가 외부적으로 스케줄링 할 수 없도록 한다." 이다. 이유는 병행 프로세스들은 운영체제가 자동으로 스케줄링하며, 프로그래머가 직접 제어할 수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프로그래머는 공유 자원을 상호 배타적으로 사용하고, 협력 또는 동기화를 이루어야 하며, 교착상태를 해결하고 병행 처리도를 극대화해야 한다는 것을 고려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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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페이지 교체 알고리즘 중 각 페이지 마다 2개의 비트, 즉 Reference Bit와 Modified Bit가 사용되는 것은?

  1. LRU
  2. LFU
  3. FIFO
  4. NUR
(정답률: 73%)
  • NUR 알고리즘은 페이지 교체 알고리즘 중에서 Reference Bit와 Modified Bit를 사용하는 알고리즘이다. 이 알고리즘은 각 페이지마다 Reference Bit와 Modified Bit를 2개씩 사용하여, 페이지의 사용 빈도와 수정 여부를 추적한다. 이를 기반으로 페이지 교체를 수행하며, 가장 최근에 사용되지 않은 페이지 중에서 Reference Bit와 Modified Bit가 모두 0인 페이지를 교체한다. 따라서 NUR 알고리즘이 각 페이지마다 2개의 비트를 사용하는 이유는 페이지의 사용 빈도와 수정 여부를 추적하기 위해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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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페이지를 이용한 가상메모리 관리 시스템에서 페이지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한 페이지의 크기가 작을수록 더 많은 페이지 수가 필요하게 되고 이에 따라 PMT(Page Map Table)의 크기도 더 많이 요구된다.
  2. 페이지 크기가 작을수록 디스크 접근 횟수가 줄어들어 전체적인 입출력의 효율성이 증가된다.
  3. 프로그램이 지역성을 갖는 환경에서는 페이지의 크기가 작을수록 효과적인 Working Set을 가지게 된다.
  4. 페이지의 크기가 너무 큰 경우, 프로그램내의 필요 없는 부분까지 한 페이지 내에 존재함으로 낭비가 크다.
(정답률: 59%)
  • 옳지 않은 설명은 "한 페이지의 크기가 작을수록 더 많은 페이지 수가 필요하게 되고 이에 따라 PMT(Page Map Table)의 크기도 더 많이 요구된다." 이다. 페이지 크기가 작을수록 더 적은 페이지 수가 필요하게 되므로 PMT의 크기도 더 적게 요구된다.

    페이지 크기가 작을수록 디스크 접근 횟수가 줄어들어 전체적인 입출력의 효율성이 증가된다는 것은 페이지 교체 시 디스크에서 읽어오는 페이지의 크기가 작아지기 때문이다.

    프로그램이 지역성을 갖는 환경에서는 페이지의 크기가 작을수록 효과적인 Working Set을 가지게 된다는 것은 작은 페이지 크기로 인해 프로세스가 필요로 하는 페이지들이 물리 메모리에 더 많이 올라갈 수 있기 때문이다.

    페이지의 크기가 너무 큰 경우, 프로그램내의 필요 없는 부분까지 한 페이지 내에 존재함으로 낭비가 크다는 것은 페이지 내부의 빈 공간이 많아지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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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사용자가 요청한 디스크 입출력 내용이 아래와 같은 순서로 큐에 들어 있다. 현재 헤드 위치는 70이고, 가장 안쪽이 1번, 가장 바깥쪽이 200번 트랙이라고 할 때, SSTF스케줄링을 사용하면 가장 먼저 처리되는 것은?

  1. 36
  2. 45
  3. 98
  4. 123
(정답률: 53%)
  • SSTF 스케줄링은 현재 헤드 위치에서 가장 가까운 디스크 요청을 먼저 처리하는 방식이다. 따라서 현재 헤드 위치가 70이고, 가장 가까운 요청이 45번 트랙이므로 45번이 가장 먼저 처리된다. 36번 요청은 45번 요청보다 더 안쪽에 있지만, 45번 요청이 더 가까우므로 먼저 처리된다. 98번 요청은 123번 요청보다 더 가까우므로 123번 요청보다 먼저 처리된다. 따라서 정답은 "45"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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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파일 디스크립터가 가지고 있는 정보가 아닌 것은?

  1. 파일의 구조
  2. 접근 제어 정보
  3. 보조기억장치상의 파일의 위치
  4. 파일의 백업 방법
(정답률: 71%)
  • 파일 디스크립터는 파일의 구조, 접근 제어 정보, 보조기억장치상의 파일의 위치와 같은 정보를 가지고 있지만, 파일의 백업 방법은 파일 디스크립터가 가지고 있는 정보가 아니다. 파일의 백업 방법은 파일 시스템이나 운영체제에서 제공하는 기능으로 처리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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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과목: 정보통신개론

81. 다음 중 정보통신시스템에서 통신처리 기능과 가장 밀접한 것은?

  1. 각종 정보처리 기능
  2. 속도 및 프로토콜 변환 기능
  3. 변복조 및 다중화 기능
  4. 통신망의 효율적인 관리 기능
(정답률: 43%)
  • 정보통신시스템에서 통신처리 기능과 가장 밀접한 것은 "속도 및 프로토콜 변환 기능"입니다. 이는 다양한 기기와 네트워크 간의 통신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필요한 기능으로, 데이터 전송 속도를 조절하고 프로토콜을 변환하여 상호간의 통신이 가능하도록 합니다. 따라서 통신처리 기능을 보다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속도 및 프로토콜 변환 기능이 필수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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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정보통신시스템의 구성 요소에 해당하는 용어가 잘못 표기된 것은?

  1. DTE : 데이터 단말장치
  2. CCU : 공통신호장치
  3. DCE : 데이터 회선종단장치
  4. MODEM : 변복조장치
(정답률: 65%)
  • CCU는 공통제어장치(Control and Communication Unit)의 약어로, 컴퓨터 시스템에서 다양한 입출력 장치들을 제어하고 통신을 담당하는 중앙 제어 장치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공통신호장치"는 잘못된 용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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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데이터 전송에서 한 문자의 전송마다 스타트 비트와 스톱 비트를 삽입하여 전송하는 방식은?

  1. 동기식
  2. 비동기식
  3. 베이스밴드식
  4. 혼합동기식
(정답률: 65%)
  • 스타트 비트와 스톱 비트를 삽입하여 전송하는 방식은 데이터 전송 시간이 일정하지 않고, 데이터의 크기나 속도가 다양한 경우에 적합합니다. 이러한 특징 때문에 데이터 전송 시간이 일정하지 않아도 되는 비동기식 방식으로 분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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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LAN의 특성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음성, 데이터, 화상정보를 전송할 수 있다.
  2. LAN 프로토콜은 OSI 참조모델의 상위층에 해당된다.
  3. 전송방식으로 베이스밴드와 브로드밴드 방식이 있다.
  4. 광케이블 및 동축케이블도 사용 가능하다.
(정답률: 76%)
  • "LAN 프로토콜은 OSI 참조모델의 상위층에 해당된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LAN 프로토콜은 OSI 참조모델의 하위층인 데이터 링크 계층과 물리 계층에 해당됩니다. 이유는 LAN은 물리적인 네트워크 구성 요소와 데이터 전송 방식을 정의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LAN 프로토콜은 OSI 참조모델의 하위층에 해당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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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다음 중 광섬유 케이블의 특성과 거리가 먼 것은?

  1. 저손실성이다.
  2. 광대역성이다.
  3. 무유도성이다.
  4. 보안성이 취약하다.
(정답률: 83%)
  • 보안성이 취약하다는 것은 광섬유 케이블을 통해 전송되는 데이터가 누군가에게 노출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광섬유 케이블이 무선 통신과 달리 물리적으로 접근이 어렵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광섬유 케이블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추가적인 보안 조치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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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수신기 버퍼의 오버플로우(overflow)를 예방하기 위한 것으로 데이터 프레임의 전송률을 조정하는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흐름 제어
  2. 접속 제어
  3. 오류 제어
  4. 비트 제어
(정답률: 76%)
  • 흐름 제어는 수신기 버퍼의 오버플로우를 방지하기 위해 데이터 프레임의 전송률을 조절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를 통해 송신 측과 수신 측 간의 데이터 전송 속도 차이를 조절하여 데이터 손실을 방지하고 안정적인 통신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흐름 제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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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변조속도가 1200[baud]일 때, 쿼드비트(Quadbit)를 사용하는 경우 전송속도는 몇 [bps]인가?

  1. 1200
  2. 2400
  3. 3600
  4. 4800
(정답률: 74%)
  • 쿼드비트는 4개의 신호를 이용하여 2비트를 전송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1200 baud에서 1초당 전송되는 비트 수는 1200/1 = 1200 [bps]입니다. 하지만 쿼드비트를 사용하면 1번의 전송으로 2비트를 전송할 수 있으므로 전송속도는 1200 x 2 = 2400 [bps]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2400"이 되어야 합니다. "4800"은 오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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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HDLC(High-Level Data Link Control)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비트지향형의 프로토콜이다.
  2. 제어부의 확장이 가능하다.
  3. 데이터링크 계층의 프로토콜이다.
  4. 통신방식으로 전이중방식이 불가능하다.
(정답률: 79%)
  • HDLC는 통신방식으로 전이중방식이 가능하다. HDLC는 동시에 송신과 수신을 할 수 있는 전이중 방식을 지원한다. 따라서 "통신방식으로 전이중방식이 불가능하다."는 옳지 않은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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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LAN을 분류할 때 네트워크 위상(topology)에 따른 것이 아닌 것은?

  1. Bus형
  2. Star 형
  3. Packet 형
  4. Ring 형
(정답률: 84%)
  • "Packet 형"은 네트워크 위상(topology)에 대한 분류가 아니라 데이터 전송 방식에 대한 분류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네트워크 위상에 대한 분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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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 전송회선으로 전송하기 위해 디지털 형태로 변환시키고, 또한 디지털 형태를 원래의 아날로그 신호로 복구시키는 장치는?

  1. 모뎀
  2. 코덱
  3. 멀티플렉서
  4. 집중화기
(정답률: 55%)
  •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는 과정에서는 샘플링과 양자화가 필요하며, 디지털 신호를 아날로그 신호로 복원하는 과정에서는 복호화와 재생성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과정을 수행하는 장치가 코덱입니다. 따라서 코덱은 아날로그와 디지털 간의 변환을 담당하는 중요한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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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TCP/IP 상에서 운용되는 응용 프로토콜이 아닌 것은?

  1. FTP
  2. Telnet
  3. SMTP
  4. SNA
(정답률: 63%)
  • SNA는 TCP/IP 프로토콜이 아닌 IBM의 프로토콜로, 주로 대형 기업에서 사용되는 네트워크 프로토콜입니다. 따라서, FTP, Telnet, SMTP은 모두 TCP/IP 상에서 운용되는 응용 프로토콜이지만 SNA는 TCP/IP와는 별개의 프로토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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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다음 중 HDLC의 데이터 전달모드가 아닌 것은?

  1. 표준 균형모드
  2. 정규 응답모드
  3. 비동기 균형모드
  4. 비동기 응답모드
(정답률: 51%)
  • HDLC의 데이터 전달모드 중 "비동기 균형모드"가 아닙니다.

    HDLC는 데이터 전달모드로 "표준 균형모드", "정규 응답모드", "비동기 응답모드"를 지원합니다. 이 중 "표준 균형모드"는 동기식 전송 방식으로, 송신측과 수신측이 동일한 속도로 데이터를 전송하며, 데이터 전송 중 오류 검출 및 복구를 위한 제어 정보를 함께 전송합니다. 이 방식은 HDLC의 기본 모드로, 대부분의 HDLC 장비에서 지원됩니다.

    반면 "비동기 균형모드"는 비동기식 전송 방식으로, 데이터 전송 속도가 일정하지 않을 때 사용됩니다. 이 방식은 HDLC의 확장 모드로, 일부 장비에서만 지원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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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다음 중 디지털 정보의 변조방식에 해당되지 않은 것은?

  1. ASK
  2. FSK
  3. PSK
  4. VSB
(정답률: 78%)
  • VSB는 디지털 정보의 변조방식이 아니라 아날로그 TV 방송에서 사용되는 변조 방식입니다. 따라서 VSB는 해당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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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IP 프로토콜(IP : Internet Protocol) 장비에 해당하는 것은?

  1. 데이터링크 계층
  2. 네트워크 계층
  3. 트랜스포트 계층
  4. 세션 계층
(정답률: 60%)
  • IP 프로토콜은 네트워크 계층에서 작동하는 프로토콜이다. 이 계층은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한 경로를 결정하고, 패킷을 라우팅하며, 오류 검사와 복구를 수행한다. 따라서 IP 프로토콜은 네트워크 계층에서 작동하는 장비에 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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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다음 중 인터네트워킹(Internetworking) 장비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브리지
  2. 라우터
  3. 게이트웨이
  4. 모뎀
(정답률: 54%)
  • 인터네트워킹(Internetworking) 장비는 여러 개의 네트워크를 연결하여 하나의 큰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장비들을 말한다. 이 중에서 모뎀은 인터네트워킹 장비에 해당하지 않는다. 모뎀은 디지털 신호를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하거나,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는 역할을 하는 장비로, 인터넷에 연결되는 과정에서는 사용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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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다음 중 음성신호를 PCM(pulse code modulation) 방식을 통해 송신측에서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는 과정이 옳은 것은?

  1. 표본화 → 양자화 → 부호화
  2. 부호화 → 양자화 → 표본화
  3. 양자화 → 표본화 → 부호화
  4. 표본화 → 부호화 → 양자화
(정답률: 75%)
  • 정답은 "표본화 → 양자화 → 부호화"이다.

    먼저, 표본화는 아날로그 신호를 일정한 시간 간격으로 샘플링하여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는 과정이다. 이후, 양자화는 이산화된 샘플링 신호를 일정한 간격으로 분할하여 각 구간에서 가장 근접한 디지털 값으로 근사하는 과정이다. 마지막으로, 부호화는 양자화된 디지털 신호를 이진수로 변환하여 송신측에서 전송할 수 있는 디지털 신호로 만드는 과정이다.

    따라서, 음성신호를 PCM 방식으로 송신하기 위해서는 먼저 아날로그 신호를 표본화하여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고, 이후 양자화하여 디지털 값으로 근사하고, 마지막으로 부호화하여 이진수로 변환하여 송신측에서 전송할 수 있는 디지털 신호로 만들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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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다음 중 IEEE 802.6에서 표준화된 이중 버스로 구성된 통신망의 규격은?

  1. FDDI
  2. DQDB
  3. QAM
  4. CSMA/CD
(정답률: 48%)
  • IEEE 802.6에서 표준화된 이중 버스로 구성된 통신망의 규격은 DQDB입니다. DQDB는 Distributed Queue Dual Bus의 약자로, 이중 버스 구조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전송하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FDDI와 유사하지만, FDDI는 링 구조를 사용하고 DQDB는 이중 버스 구조를 사용합니다. QAM은 조작 직교 변조의 약자로, 신호를 변조하는 방식 중 하나이며, CSMA/CD는 이더넷에서 사용되는 충돌 탐지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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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ITU-T 권고안 시리즈 중 전화망을 통한 데이터전송에 관한 사항을 규정한 것은?

  1. I
  2. Q
  3. V
  4. X
(정답률: 63%)
  • 정답은 "V"입니다. ITU-T 권고안 시리즈 중 V 시리즈는 전화망을 통한 데이터전송에 관한 규정을 다루고 있습니다. 따라서 V 시리즈는 전화망과 관련된 규정을 다루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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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이동통신망에서 통화중인 이동국이 현재의 셀에서 벗어나 다른 셀로 진입하는 경우, 셀이 바뀌어도 중단 없이 통화를 계속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은?

  1. 핸드오프(hand off)
  2. 다이버시티(diversity)
  3. 셀분할(cell splitting)
  4. 멀티플렉싱(multiplexing)
(정답률: 76%)
  • 핸드오프는 이동통신망에서 통화중인 이동국이 현재의 셀에서 벗어나 다른 셀로 진입하는 경우, 셀이 바뀌어도 중단 없이 통화를 계속할 수 있게 해주는 기술입니다. 이는 이동국이 새로운 셀에 진입할 때, 기존의 셀과 새로운 셀 간의 신호 강도와 품질을 비교하여 자동으로 새로운 셀로 전환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핸드오프는 이동통신망에서 통화의 지속성을 보장하는 중요한 기술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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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다음 중 두 개체 간에 통신 속도를 조정하거나 메시지의 전송 및 순서에 대한 특성을 가리키는 프로토콜의 기본요소는?

  1. 구문(Syntax)
  2. 의미(Semantics)
  3. 타이밍(Timing)
  4. 패킷(Packet)
(정답률: 48%)
  • 프로토콜의 기본 요소 중에서 타이밍은 두 개체 간에 메시지를 주고받을 때, 언제 보내고 언제 받을지를 조정하는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입니다. 이를 통해 메시지의 전송 속도를 조절하거나 메시지의 순서를 보장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타이밍은 프로토콜의 핵심적인 기능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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