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처리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7-03-04)

정보처리산업기사
(2007-03-04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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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데이터 베이스

1. 데이터베이스 설계 단계 중 논리적 설계 단계에서의 수행사항이 아닌 것은?

  1. 논리적 데이터 모델로 변환
  2. 트랙잭션 인터페이스 설계
  3. 저장 레코드 양식 설계
  4. 스키마의 평가 및 정제
(정답률: 62%)
  • 저장 레코드 양식 설계는 물리적 설계 단계에서 수행되는 작업으로,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될 레코드의 구조와 형식을 결정하는 것이다. 따라서 논리적 설계 단계에서는 데이터 모델을 변환하고 트랜잭션 인터페이스를 설계하며, 물리적 설계 단계에서는 저장 레코드 양식을 설계하게 된다. 따라서 정답은 "저장 레코드 양식 설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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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SQL의 조작문 유형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INSERT ∼ TO ∼ VALUE
  2. SELECT ∼ FROM ∼ WHERE
  3. DELETE ∼ FROM ∼ WHERE
  4. UPDATE ∼ SET ∼ WHERE
(정답률: 83%)
  • 옳지 않은 것은 "INSERT ∼ TO ∼ VALUE"이다. 올바른 문법은 "INSERT INTO 테이블명 (컬럼1, 컬럼2, ...) VALUES (값1, 값2, ...)"이다. 이는 새로운 레코드를 테이블에 추가하는 데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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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순서가 A, C, B, D로 정해진 입력 자료를 스택에 입력하였다가 출력한 결과가 될 수 없는 것은? (단, 보기 항에서 좌측 값부터 먼저 출력된 순서이다.)

  1. B, A, D, C
  2. C, B, A, D
  3. B, C, D, A
  4. C, D, B, A
(정답률: 61%)
  • 정답은 "B, C, D, A"이다. 스택은 후입선출(LIFO) 구조이기 때문에, 입력된 순서대로 출력되는 것이 아니라 가장 마지막에 입력된 것이 가장 먼저 출력된다. 따라서 "B, A, D, C"는 가능하지만, "B, C, D, A"는 불가능하다. 이는 "B"가 가장 마지막에 입력되었기 때문에 가장 먼저 출력되어야 하지만, "C"와 "D"가 먼저 출력되어야 하는데 그렇지 않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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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데이터 구조와 제약조건에 대한 명세를 스키마(Schema)라고 한다. 3단계 스키마 중 데이터의 접근권한, 보안 정책, 무결성 규칙에 관한 명세를 정의한 것은?

  1. 제어 스키마
  2. 외부 스키마
  3. 개념 스키마
  4. 내부 스키마
(정답률: 73%)
  • 개념 스키마는 데이터베이스 전체의 논리적 구조와 데이터의 의미, 관계 등을 정의하는 스키마이다. 따라서 데이터의 접근권한, 보안 정책, 무결성 규칙 등과 같은 데이터베이스의 전반적인 특성을 정의하는 스키마이므로, 제어 스키마와 내부 스키마는 데이터베이스의 구현과 관련된 스키마이고, 외부 스키마는 사용자나 응용 프로그램이 접근하는 데이터베이스의 일부분에 대한 스키마이다. 따라서 개념 스키마가 데이터베이스의 전반적인 특성을 정의하는 스키마이므로, 이에 해당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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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SQL의 데이터 정의문(DDL)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CREATE
  2. DROP
  3. ALTER
  4. INSERT
(정답률: 76%)
  • SQL의 데이터 정의문(DDL)은 데이터베이스의 스키마를 정의하고 변경하는 명령어들을 말한다. CREATE, DROP, ALTER은 모두 데이터베이스의 스키마를 정의하거나 변경하는 명령어이므로 DDL에 속한다. 반면에 INSERT는 데이터베이스에 데이터를 추가하는 명령어이므로 DDL에 속하지 않는다. 따라서 정답은 "INSERT"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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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데이터베이스 설계 순서를 바르게 나열한 것은?

  1. ①→②→③→④→⑤
  2. ①→③→②→④→⑤
  3. ①→④→⑤→②→③
  4. ①→②→④→③→⑤
(정답률: 90%)
  • 정답은 "①→④→⑤→②→③" 입니다.

    ① 단계에서는 요구사항 분석을 통해 데이터베이스의 목적과 범위를 파악합니다.

    ④ 단계에서는 개념적 설계를 통해 업무 프로세스와 개체 간의 관계를 정의합니다.

    ⑤ 단계에서는 논리적 설계를 통해 개념적 설계를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에 맞게 변환합니다.

    ② 단계에서는 물리적 설계를 통해 논리적 설계를 실제 데이터베이스로 구현합니다.

    ③ 단계에서는 구현된 데이터베이스를 운영하며 유지보수를 수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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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SQL에서 뷰(View) 생성시 사용하는 예약어는?

  1. CREATE
  2. ALTER
  3. UPDATE
  4. DROP
(정답률: 85%)
  • 정답은 "CREATE"입니다.

    "CREATE"는 SQL에서 뷰(View)를 생성할 때 사용하는 예약어입니다. 뷰는 하나 이상의 테이블에서 데이터를 가져와 새로운 가상 테이블을 만드는 것으로, 뷰를 생성할 때 "CREATE VIEW" 문을 사용합니다. "ALTER"는 이미 존재하는 뷰를 수정할 때 사용하고, "UPDATE"는 테이블의 데이터를 업데이트할 때 사용합니다. "DROP"은 뷰를 삭제할 때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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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 문장의 ( )에 적당한 것은?

  1. block
  2. tuple
  3. field
  4. file
(정답률: 76%)
  • 이미지에서 보이는 것은 여러 개의 값들이 괄호로 묶여 있는 것으로, 이는 튜플(tuple)의 형태를 띄고 있기 때문에 정답은 "tuple"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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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 중 진법에 의한 변환 값이 다른 하나는?

  1. (F4)16
  2. (11110100)2
  3. (244)10
  4. (360)8
(정답률: 67%)
  • 정답은 "(360)8"이다.

    이유는 다른 세 개의 값은 모두 10진수로 변환하면 같은 값인 244가 되지만, "(360)8"은 10진수로 변환하면 240이 된다.

    즉, 다른 값들은 모두 2의 거듭제곱 형태로 표현되어 있어 10진수로 변환해도 값이 같지만, "(360)8"은 8의 거듭제곱 형태로 표현되어 있기 때문에 값이 다르게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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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 릴레이션의 차수(Degree)는?

  1. 2
  2. 3
  3. 4
  4. 9
(정답률: 83%)
  • 이 릴레이션의 차수는 4이다. 이유는 릴레이션의 각 튜플은 4개의 속성(항목)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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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 관계 대수의 의미로 가장 타당한 것은?

  1. 이름, 학과, 컴퓨터를 속성으로 하는 학생 테이블을 생성하라.
  2. 컴퓨터 학과 학생의 이름을 삭제하라.
  3. 컴퓨터 학과 학생의 이름을 검색하라.
  4. 학과의 이름을 컴퓨터로 변경하라.
(정답률: 83%)
  • 주어진 관계 대수에서 "컴퓨터 학과 학생의 이름을 검색하라."는 SELECT 연산을 의미합니다. 즉, 학생 테이블에서 학과가 "컴퓨터"인 학생들의 이름을 검색하라는 뜻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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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개체-관계(E-R) 모델에서 관계 타입을 표시하는 기호는?

(정답률: 81%)
  • 정답은 ""이다. 이 기호는 관계 타입을 나타내며, 두 개체 사이의 관계를 표현한다. 이 기호는 다이아몬드 모양으로 표시되며, 관계 타입의 이름이 다이아몬드 안에 표시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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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 Infix 표기법을 Postfix 표기법으로 옳게 변환한 것은?

  1. ABC-*D*
  2. **A-BCD
  3. AB*C*-D
  4. A*B-C*D
(정답률: 72%)
  • Infix 표기법을 Postfix 표기법으로 변환할 때는 연산자의 우선순위를 고려하여 변환해야 한다.

    먼저, A와 B를 곱한 결과를 C에서 뺀다는 연산을 생각해보자. 이 연산은 곱셈이 먼저 이루어져야 하므로, A와 B를 곱한 결과를 먼저 스택에 넣어준다. 그리고 나서 C에서 뺀 결과를 스택에 넣어준다. 따라서, 이 연산의 Postfix 표기법은 "ABC-*"가 된다.

    다음으로, 앞서 구한 결과와 D를 곱하는 연산을 생각해보자. 이 연산은 곱셈이 먼저 이루어져야 하므로, 앞서 구한 결과와 D를 곱한 결과를 스택에 넣어준다. 따라서, 이 연산의 Postfix 표기법은 "ABC-*D*"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ABC-*D*"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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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What is the properties of relations incorrectly?

  1. There are duplicate tuples.
  2. Tuples are unordered.
  3. Attributes are unordered.
  4. All attribute values are atomic.
(정답률: 59%)
  • 보기에서 "There are duplicate tuples." 이 정답인 이유는, 관계에서 중복된 튜플이 있을 경우, 이는 올바른 관계의 속성을 위배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관계에서 각 튜플은 유일해야 하며, 중복된 튜플은 필요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중복된 튜플이 있다면, 이는 관계의 속성을 위배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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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뷰(View)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하나 이상의 기본 테이블로부터 유도되어 만들어지는 가상 테이블이다.
  2. 뷰가 정의된 기본 테이블이 삭제되면, 뷰도 자동적으로 삭제된다.
  3. DBA는 보안 측면에서 뷰를 활용할 수 있다.
  4. 뷰 위에 또 다른 뷰를 정의할 수 없다.
(정답률: 75%)
  • "뷰 위에 또 다른 뷰를 정의할 수 없다."는 옳지 않은 설명이다. 뷰는 다른 뷰를 기반으로 정의될 수 있으며, 이를 중첩 뷰(nested view)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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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데이터베이스의 정의와 거리가 먼 것은?

  1. 운영 데이터
  2. 개별 데이터
  3. 통합된 데이터
  4. 저장된 데이터
(정답률: 83%)
  • 데이터베이스는 여러 개의 데이터를 통합하여 관리하는 시스템이다. 따라서 "운영 데이터", "통합된 데이터", "저장된 데이터"는 데이터베이스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용어이다. 하지만 "개별 데이터"는 하나의 독립된 데이터를 의미하며, 데이터베이스와는 거리가 먼 개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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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선형 자료 구조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스택(Stack)
  2. 큐(Queue)
  3. 트리(Tree)
  4. 데크(Deque)
(정답률: 82%)
  • 트리는 비선형 자료 구조이기 때문에 선형 자료 구조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스택, 큐, 데크는 모두 선형 자료 구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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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리스트에서 FIFO(first In First Out)의 특성을 지닌 추상적 자료형으로서, 시작과 끝을 표시하는 두 개의 포인터를 갖는 자료구조는?

  1. 스택(Stack)
  2. 큐(Queue)
  3. 그래프(Graph)
  4. 트리(Tree)
(정답률: 70%)
  • 큐는 FIFO의 특성을 지니는 자료구조이며, 시작과 끝을 표시하는 두 개의 포인터를 갖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큐(Queue)"입니다. 스택은 LIFO(Last In First Out)의 특성을 지니는 자료구조이며, 그래프와 트리는 자료구조가 아닌 데이터를 표현하는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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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삽입(Insertion) 정렬을 사용하여 다음의 자료를 오름차순으로 정렬하고자 한다. 3회전 후의 결과는?

  1. 3, 4, 5, 2, 1
  2. 4, 5, 3, 2, 1
  3. 2, 3, 4, 5, 1
  4. 1, 2, 3, 4, 5
(정답률: 64%)
  • 삽입 정렬은 현재 위치에서 그 이하의 배열들을 비교하여 자신이 들어갈 위치를 찾아 삽입하는 방식으로 정렬하는 알고리즘이다.

    1회전: 3은 이미 정렬된 상태이므로 아무런 변화가 없다.

    2회전: 4는 3보다 크므로 그대로 둔다. 5는 4보다 크므로 그대로 둔다. 2는 5보다 작으므로 5와 자리를 바꾼다. [3, 4, 2, 5, 1]

    3회전: 2는 4보다 작으므로 4와 자리를 바꾼다. 4는 3보다 크므로 그대로 둔다. 5는 4보다 크므로 그대로 둔다. 1은 5보다 작으므로 5와 자리를 바꾼다. [3, 2, 4, 5, 1]

    따라서 3회전 후의 결과는 "3, 2, 4, 5, 1"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2, 3, 4, 5, 1"이 아닌 "3, 2, 4, 5, 1"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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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정규화를 거치지 않으면 릴레이션 조작시 데이터 중복에 따른 예기치 못한 곤란한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 이러한 이상(Anomaly) 현상의 종류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삭제 이상
  2. 삽입 이상
  3. 갱신 이상
  4. 조회 이상
(정답률: 73%)
  • 조회 이상은 데이터 중복으로 인해 조회 결과가 예상과 다르게 나타나는 현상이지만, 데이터의 일관성과 무관하다. 따라서 정규화를 거치지 않아도 발생할 수 있지만, 다른 이상 현상들과는 달리 데이터의 일관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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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전자 계산기 구조

21. CPU가 직접 제어하는 방식 중에서 입·출력 장치의 요구가 있을 때 데이터를 전송하는 제어 방식은?

  1. 프로그램 입·출력 제어 방식
  2. 인터럽트 입·출력 제어 방식
  3. 채널에 의한 입·출력 제어 방식
  4. DMA에 의한 입·출력 제어 방식
(정답률: 52%)
  • 인터럽트 입·출력 제어 방식은 CPU가 직접 제어하는 방식 중에서 입·출력 장치의 요구가 있을 때 CPU가 현재 실행 중인 작업을 중단하고 해당 입·출력 장치를 처리하기 위한 인터럽트 서비스 루틴을 실행하는 방식이다. 이 방식은 입·출력 장치의 처리 속도에 따라 CPU의 작업이 중단될 수 있지만, 입·출력 장치의 처리가 끝나면 CPU가 다시 해당 작업을 계속할 수 있기 때문에 효율적인 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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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음 중 불 대수 정리로 옳지 않은 것은?

  1. =1
(정답률: 67%)
  • ""은 옳은 불 대수 정리이다. 모든 변수에 대해 참 또는 거짓인 불 대수 식을 간단하게 표현하는 방법 중 하나이다. "=1"은 모든 변수가 참일 때 식이 참이라는 것을 나타내는 항등식이다. ""은 드 모르간 법칙이라는 불 대수 정리이다. ""은 분배 법칙이라는 불 대수 정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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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누산기(Accumulator)의 주된 기능은?

  1. 일시적으로 데이터를 저장한다.
  2. 실행될 다음 명령의 통로를 유지한다.
  3. 인터럽트가 가능하도록 선택한다.
  4. 실행할 명령을 해석한다.
(정답률: 80%)
  • 누산기는 일시적으로 데이터를 저장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계산 중간 결과를 저장하거나, 다음 계산을 위해 필요한 값을 임시적으로 보관하기 위해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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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정보의 전송 중에 생기는 오류를 검출(체크)하기 위하여 첨가하는 것은?

  1. ASCII
  2. 패리티 비트
  3. Track 정보
  4. 8421 코드
(정답률: 89%)
  • 패리티 비트는 정보의 전송 중에 생기는 오류를 검출하기 위해 첨가하는 비트로, 전송되는 데이터의 비트 수 중에서 1의 개수가 짝수인지 홀수인지에 따라 값을 결정한다. 이를 통해 전송 중에 발생한 오류를 검출할 수 있어 정보의 신뢰성을 높일 수 있다. 따라서 패리티 비트가 정보의 전송 중에 생기는 오류를 검출하기 위해 첨가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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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어떤 Micro-Computer의 기억 용량이 64Kbyte이다. 이 Micro- Computer의 Memory 수와 필요한 Address Line의 수는?(단, Memory 1개의 용량은 1 byte이다.)

  1. 2의16승개, 16line
  2. 2의64승개, 64line
  3. 2의64승개, 16line
  4. 2의16승개, 64line
(정답률: 48%)
  • 64Kbyte는 2의 16승 byte와 같습니다. 따라서 이 Micro-Computer는 2의 16승 개의 Memory가 필요합니다. 또한, 각 Memory를 구분하기 위해 필요한 Address Line의 수는 16개입니다. 이는 2의 16승이 64K이므로, 16개의 Address Line으로 64K의 주소를 모두 표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2의16승개, 16line"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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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ROM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기억된 내용을 임의로 변경시킬 수 없다.
  2. 사용자가 작성한 Program이나 Data를 기억시켜 처리하기 위해 사용하는 Memory이다.
  3. Read만이 가능하다.
  4. Micro Instruction을 내장하고 있다.
(정답률: 61%)
  • "Read만이 가능하다."는 옳지 않은 설명이다. ROM은 기억된 내용을 임의로 변경시킬 수 없고, 사용자가 작성한 Program이나 Data를 기억시켜 처리하기 위해 사용하는 Memory이며, Read만 가능한 것이 아니라 Write도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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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Computer System에 예기치 않은 일이 발생했을 때 제어 프로그램에 알려주는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Interrupt
  2. Program Library
  3. Program Status Word
  4. Problem State
(정답률: 84%)
  • Interrupt는 예기치 않은 일이 발생했을 때 CPU가 현재 수행 중인 작업을 중단하고, 해당 작업을 처리하기 위한 제어 프로그램에 알려주는 기능을 말한다. 따라서 Interrupt가 정답이다. Program Library는 프로그램에서 사용되는 함수나 서브루틴 등의 모듈을 모아놓은 라이브러리를 말하며, Program Status Word는 CPU가 현재 수행 중인 작업의 상태 정보를 담고 있는 레지스터를 말한다. Problem State는 CPU가 실행 중인 프로그램이 운영체제의 권한을 초과하여 시스템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상태를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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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자료에 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EBCDIC코드는 데이터 통신용으로 널리 쓰이며, 특히 소형 컴퓨터용으로 쓰인다.
  2. ASCII코드는 IBM사에서 개발한 것으로 대형 컴퓨터용에 쓰인다.
  3. 자료의 가장 작은 단위를 Bit라 하며, Bit는 Binary Digit의 약자이다.
  4. 부동소수점 방식의 특징은 적은 Bit를 차지함과 동시에 정밀도가 낮다는 것이다.
(정답률: 76%)
  • 자료의 가장 작은 단위를 Bit라 하며, Bit는 Binary Digit의 약자이다. 이는 이진수 체계에서 0 또는 1의 값을 가지는 최소 단위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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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가상기억장치에서 주기억장치로 프로그램을 옮기기 위해서 번지를 조정하는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Blocking
  2. Buffering
  3. Polling
  4. Mapping
(정답률: 67%)
  • 가상기억장치에서 주기억장치로 프로그램을 옮길 때, 가상주소와 물리주소 간의 대응 관계를 설정하는 것을 "Mapping"이라고 한다. 이를 통해 운영체제는 가상주소를 물리주소로 변환하여 주기억장치에 프로그램을 로드할 수 있게 된다. 따라서 "Mapping"이 가상주소와 물리주소 간의 대응을 설정하는 과정이므로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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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다음 중 명령어 주기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Fetch Cycle
  2. Direct Cycle
  3. Indirect Cycle
  4. Execution Cycle
(정답률: 56%)
  • Direct Cycle은 컴퓨터 구조에서 사용되는 용어가 아니기 때문에 명령어 주기에 속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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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121을 표시하는 부호화된 2’s complement number는 어느 것인가?

  1. 00000111
  2. 10000111
  3. 01111000
  4. 11111000
(정답률: 57%)
  • -121을 2의 보수로 나타내기 위해서는 먼저 121을 2진수로 나타내고, 각 비트를 반전시킨 후 1을 더해준다.

    121을 2진수로 나타내면 01111001이다. 각 비트를 반전시키면 10000110이 되고, 여기에 1을 더해주면 10000111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10000111"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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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프로그램 카운터(PC)의 값과 명령어의 주소 부분이 더해져서 유효 주소를 결정하는 주소지정방식에서 필요한 주소는?

  1. 완전 주소
  2. 약식 주소
  3. 절대 주소
  4. 상대 주소
(정답률: 74%)
  • 프로그램 카운터(PC)의 값은 현재 실행 중인 명령어의 주소를 가리키고, 명령어의 주소 부분은 해당 명령어의 위치를 나타낸다. 이때, 상대 주소 방식은 PC의 값과 명령어의 주소 부분을 더해 유효한 주소를 결정하는 방식이다. 즉, 상대 주소는 현재 위치에서 상대적인 위치를 나타내는 방식으로, 프로그램이 실행되는 위치에 따라 유효한 주소가 달라질 수 있다. 따라서 PC의 값과 명령어의 주소 부분을 더해야 유효한 주소를 결정할 수 있으므로, 상대 주소 방식에서는 PC의 값과 명령어의 주소 부분이 더해져서 유효한 주소를 결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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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10진수 9를 Excess-3 code로 변환하면?

  1. 1001(E)
  2. 1110(E)
  3. 1101(E)
  4. 1100(E)
(정답률: 61%)
  • Excess-3 code는 10진수 값을 3을 더한 후 4비트 이진수로 나타내는 코드이다. 따라서 10진수 9를 Excess-3 code로 변환하면 9+3=12가 되고, 12를 4비트 이진수로 나타내면 1100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1100(E)"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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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다음 code 중 아날로그-디지털 변환기나 입·출력 장치를 제어하는 코드로 주로 사용되는 것은?

  1. EXCESS-3 코드
  2. 8421(BCD) 코드
  3. 순수한 Binary 코드
  4. 그레이(Gray) 코드
(정답률: 65%)
  • 그레이(Gray) 코드는 아날로그-디지털 변환기나 입·출력 장치를 제어하는 코드로 주로 사용됩니다. 이는 인접한 두 코드 값 사이에 단 하나의 비트만이 변화하기 때문에 신호가 노이즈에 민감하지 않고 오류가 발생할 확률이 적기 때문입니다. 또한, 이 코드는 회로 구성이 간단하고 연산이 용이하여 디지털 시스템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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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인터럽트의 발생 원인이나 종류를 소프트웨어로 판단하는 방법은?

  1. Polling
  2. Daisy chain
  3. Decoder
  4. Multiplexer
(정답률: 74%)
  • 인터럽트의 발생 원인이나 종류를 소프트웨어로 판단하는 방법 중 Polling은 CPU가 주기적으로 인터럽트 요청을 확인하는 방식입니다. CPU가 인터럽트 요청을 확인하기 위해 주기적으로 해당 장치나 포트를 확인하며, 인터럽트 요청이 있는 경우에만 처리합니다. 이 방식은 하드웨어적인 지원이 필요하지 않으며, 구현이 간단하고 신뢰성이 높은 장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Polling이 인터럽트의 발생 원인이나 종류를 소프트웨어로 판단하는 방법으로 선택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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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순차적 접근 기억장치(Sequential Access Memory)로만 사용되는 것은?

  1. 자기드럼 기억장치
  2. 자기디스크 기억장치
  3. 자기테이프 기억장치
  4. DASD 장치
(정답률: 78%)
  • 자기테이프 기억장치는 데이터를 순차적으로 읽고 쓰는 방식으로만 사용되기 때문에 순차적 접근 기억장치로만 사용됩니다. 자기드럼 기억장치와 자기디스크 기억장치는 랜덤 접근 기억장치로도 사용될 수 있습니다. DASD 장치는 디스크와 테이프 등 다양한 형태의 기억장치를 포함하는 용어이므로 정확한 답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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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Shift Register에 있는 Binary Number가 여섯(6)번 Shift-Left 되었을 때의 값은?(단, Shift Register는 충분히 크다고 가정한다.)

  1. Number x 6
  2. Number ÷ 6
  3. Number x 64
  4. Number ÷ 64
(정답률: 62%)
  • Shift-Left는 이진수에서 왼쪽으로 비트를 이동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여섯 번 Shift-Left를 하면 원래의 이진수 값에 2의 6승(64)을 곱한 값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Number x 64"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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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다음 중 조합논리 회로가 아닌 것은?

  1. 반가산기(Half Adder)
  2. 디코더(Decoder)
  3. 멀티플렉서(Multiplexer)
  4. 플립플롭(Flip Flop)
(정답률: 63%)
  • 플립플롭(Flip Flop)은 조합논리 회로가 아닌 순서논리 회로이다. 조합논리 회로는 입력값에 따라 출력값이 결정되는 논리 회로이고, 순서논리 회로는 입력값과 이전 상태에 따라 출력값이 결정되는 논리 회로이다. 따라서 반가산기, 디코더, 멀티플렉서는 조합논리 회로이고, 플립플롭은 순서논리 회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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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OP 코드 필드(Operation Code Field)가 4비트인 인스트럭션은 몇 가지 종류의 인스트럭션을 생성할 수 있는가?

  1. 24
  2. 24-1
  3. 23
  4. 23-1
(정답률: 57%)
  • OP 코드 필드가 4비트이므로 2진수로 표현하면 0000부터 1111까지 총 16가지의 경우의 수가 있습니다. 이 중에서 하나는 예약되어 있으므로 사용 가능한 경우의 수는 15가지입니다. 따라서 OP 코드 필드가 4비트인 인스트럭션은 2의 4승, 즉 16가지 종류의 인스트럭션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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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트랩(Trap)의 발생 원인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0 으로 나눌 때
  2. 정해진 시간이 지났을 때
  3. 정보 전송이 끝났음을 알릴 때
  4. 입/출력장치가 데이터의 전송을 요구할 때
(정답률: 61%)
  • "0으로 나눌 때"는 수학적으로 불가능한 연산이기 때문에 컴퓨터에서도 처리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연산을 수행하려고 하면 예외 상황이 발생하게 되고, 이 예외 상황이 바로 트랩의 발생 원인이 됩니다. 이 예외 상황은 프로그래머의 실수로 발생할 수도 있지만, 컴퓨터 시스템 자체에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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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시스템분석설계

41. 시스템의 특성 중 시스템이 정의된 기능을 오류가 없이 정확히 발휘하기 위해 정해진 규정이나 한계, 또는 궤도로부터 이탈되는 사태나 현상을 미리 인식하여 그것을 올바르게 수정해 가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1. 목적성
  2. 자동성
  3. 제어성
  4. 종합성
(정답률: 77%)
  • 제어성은 시스템이 정의된 기능을 오류 없이 정확히 발휘하기 위해 규정이나 한계를 지켜가며 이탈되는 사태나 현상을 미리 인식하여 수정해 나가는 것을 의미합니다. 다른 성질들도 시스템의 특성 중 하나이지만, 제어성은 시스템의 안정성과 신뢰성을 보장하기 위한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정답으로 선택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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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가장 강한 결합도를 가지고 있으며, 한 모듈이 다른 모듈의 내부 기능 및 그 내부 자료를 조회하도록 설계 되었을 경우와 관계 되는 결합도는?

  1. 내용 결합도
  2. 외부 결합도
  3. 스템프 결합도
  4. 자료 결합도
(정답률: 56%)
  • "내용 결합도"는 한 모듈이 다른 모듈의 내부 기능 및 그 내부 자료를 조회하도록 설계되어 있어 가장 강한 결합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이는 모듈 간의 의존성이 매우 높아져서 모듈의 수정이 다른 모듈에 영향을 미치게 되어 유지보수가 어려워지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내용 결합도는 최대한 피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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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코드의 기능 중 다음 설명과 관계되는 것은?

  1. 표준화 기능
  2. 분류 기능
  3. 식별 기능
  4. 연산 기능
(정답률: 79%)
  • 주어진 코드는 입력된 데이터를 분류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따라서 정답은 "분류 기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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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체크 시스템의 종류 중 입력된 수치가 미리 정해진 범위 내의 수치인지를 검사하는 방법은?

  1. Format Check
  2. Numeric Check
  3. Logical Check
  4. Limit Check
(정답률: 75%)
  • "Limit Check"은 입력된 수치가 미리 정해진 범위 내의 수치인지를 검사하는 방법이다. 따라서 이 경우에는 입력된 수치가 정해진 범위 내에 있는지를 확인하는 것이 목적이므로 "Limit Check"가 정답이 된다. "Format Check"는 입력된 데이터가 올바른 형식인지를 검사하는 방법, "Numeric Check"는 입력된 데이터가 숫자인지를 검사하는 방법, "Logical Check"는 입력된 데이터가 논리적으로 올바른지를 검사하는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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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다음 중 시스템 분석가가 갖추어야 할 능력과 요건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기계 중심적인 분석 능력
  2. 거시적 관점에서 세부적 요소들을 관찰할 수 있는 능력
  3. 사용자와 개발 요구자의 환경 이해 능력
  4. 서술 형식으로 혹은 구술 형식으로 의사 소통할 수 있는 능력
(정답률: 73%)
  • "기계 중심적인 분석 능력"은 시스템 분석가가 가져야 할 능력과 요건 중에서 가장 거리가 먼 것입니다. 이는 시스템 분석가가 단순히 기술적인 측면에만 집중하고, 사용자나 개발 요구자의 요구나 환경을 고려하지 않는 경우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시스템 분석가는 기술적인 측면 뿐만 아니라 사용자와 개발 요구자의 요구와 환경을 이해하고, 거시적 관점에서 세부적 요소들을 관찰할 수 있는 능력, 그리고 서술 형식으로 혹은 구술 형식으로 의사 소통할 수 있는 능력 등을 갖추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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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LOC 기법에 의해 예측된 모듈의 라인수가 80000 라인이고 개발에 투입되는 프로그래머의 수가 4명, 프로그래머의 월 평균 생산량이 1000 라인이라고 할 때, 이 소프트웨어를 완성하기 위해 개발에 필요한 기간은 얼마인가?

  1. 10개월
  2. 15개월
  3. 20개월
  4. 25개월
(정답률: 81%)
  • LOC 기법에 의해 예측된 모듈의 라인수는 80000 라인이며, 개발에 투입되는 프로그래머의 수는 4명입니다. 따라서, 전체 생산량은 4명 x 1000 라인/월 = 4000 라인/월입니다. 이를 이용하여 개발 기간을 계산하면, 80000 라인 ÷ 4000 라인/월 = 20개월이 됩니다. 따라서, 이 소프트웨어를 완성하기 위해 개발에 필요한 기간은 20개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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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파일 설계 순서가 옳게 나열된 것은?

  1. ④→⑤→②→③→①
  2. ②→⑤→①→④→③
  3. ③→⑤→①→②→④
  4. ①→⑤→②→④→③
(정답률: 71%)
  • 파일 설계 순서는 다음과 같은 순서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③→⑤→①→②→④

    ③: 파일 구조 설계 - 파일 구조를 설계하고 필요한 필드와 레코드를 정의합니다.

    ⑤: 파일 구현 - 파일 구조에 따라 파일을 구현하고 데이터를 저장합니다.

    ①: 파일 입출력 함수 설계 - 파일을 읽고 쓰기 위한 함수를 설계합니다.

    ②: 파일 입출력 함수 구현 - 설계한 함수를 구현합니다.

    ④: 파일 입출력 함수 테스트 - 구현한 함수를 테스트하고 디버깅합니다.

    따라서, ③→⑤→①→②→④이 옳은 순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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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객체 지향의 개념에서 하나 이상의 유사한 객체들을 묶어서 하나의 공통된 특성을 표현한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인스턴스
  2. 메소드
  3. 메시지
  4. 클래스
(정답률: 82%)
  • 클래스는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서 하나 이상의 유사한 객체들을 묶어서 하나의 공통된 특성을 표현한 것입니다. 클래스는 객체를 생성하기 위한 템플릿이며, 객체의 속성과 행위를 정의합니다. 따라서 클래스가 정답입니다. 인스턴스는 클래스를 기반으로 생성된 객체를 의미하며, 메소드는 객체가 가지고 있는 행위를 나타내는 함수입니다. 메시지는 객체 간의 상호작용을 위해 전달되는 요청이나 명령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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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시스템의 기본 요소 중 출력 결과가 만족스럽지 않거나 보다 좋은 출력을 위해 다시 입력하는 과정은 무엇인가?

  1. 출력
  2. 처리
  3. 피드백
  4. 제어
(정답률: 87%)
  • 피드백은 시스템의 출력 결과가 만족스럽지 않거나 보다 좋은 출력을 위해 다시 입력하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즉, 시스템이 출력한 결과를 다시 입력하여 보다 나은 결과를 얻기 위한 과정을 말합니다. 따라서 "피드백"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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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시스템 문서화의 효과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1. 시스템 개발 후 시스템의 유지 보수가 용이하다.
  2. 시스템 개발팀에서 운용팀으로 인계 인수가 쉽다.
  3. 시스템 개발 중 추가 변경에 따른 혼란을 방지한다.
  4. 시스템 에러 발생시 책임 소재를 분명히 한다.
(정답률: 79%)
  • "시스템 에러 발생시 책임 소재를 분명히 한다."는 시스템 문서화의 효과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것입니다. 이는 시스템 에러가 발생했을 때 누가 책임을 져야 하는지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를 통해 문제 해결에 대한 책임을 분명하게 지정할 수 있고, 이로 인해 혼란과 분쟁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는 시스템 개발 및 유지보수에 있어서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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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프로그램 설계서 작성으로 인한 기대효과와 거리가 먼 것은?

  1. 프로그래머의 인사 이동시 결함을 방지할 수 있다.
  2. 시스템의 수정, 변경, 유지보수가 간단하게 이루어진다.
  3. 비용이 절감되며, 장기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4. 컴퓨터의 기종 변경시 프로그램의 생산성이 떨어진다.
(정답률: 77%)
  • 프로그램 설계서는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기능, 구조, 알고리즘 등을 명세화하여 개발자들이 일관된 방식으로 개발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따라서 프로그램 설계서를 작성하면 프로그램 개발의 생산성이 향상되고, 결함을 방지할 수 있으며, 시스템의 수정, 변경, 유지보수가 간단해지며, 비용이 절감되며, 장기계획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컴퓨터의 기종이 변경되면 프로그램을 다시 개발해야 하기 때문에 생산성이 떨어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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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Rumbaugh의 모델링 방법 중 시간 흐름에 따른 객체들과 객체들 사이의 제어 흐름, 상호 작용, 동작 순서 등을 표현하는 것으로 시스템의 변화를 보여주는 객체 상태 다이어그램을 작성하는 모형에 해당하는 것은?

  1. 객체 모형
  2. 기능 모형
  3. 동적 모형
  4. 정적 모형
(정답률: 59%)
  • 동적 모형은 시간에 따른 객체들의 상호작용과 동작 순서를 표현하는 모형이다. 객체 상태 다이어그램을 통해 시스템의 변화를 보여주며, 객체들 간의 제어 흐름과 상호작용을 표현한다. 따라서 정적 모형과는 달리 시스템의 동작을 보여주는 모형이므로 "동적 모형"이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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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IPT의 목적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생산성 향상
  2. 표준화의 일환
  3. 개인적 차이의 극대화
  4. 출력 지향보다 품질을 중시
(정답률: 74%)
  • IPT의 목적은 "개인적 차이의 극대화"가 아니다. IPT는 생산성 향상과 표준화의 일환으로서, 출력 지향보다는 품질을 중시하는 것이 목적이다. "개인적 차이의 극대화"는 조직 내부에서 협력과 효율성을 저해할 수 있기 때문에 IPT의 목적으로 옳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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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자료 입력 방식 중 발생한 데이터를 전표 상에 기록하고 일정한 시간 단위로 일괄 수집하여 입력 매체에 수록하는 입력 방식은?

  1. 회귀 데이터 시스템
  2. 집중 매체화 시스템
  3. 분산 매체화 시스템
  4. 직접 입력 시스템
(정답률: 69%)
  • 집중 매체화 시스템은 일정한 시간 단위로 발생한 데이터를 전표 상에 기록하고 일괄적으로 입력 매체에 수록하는 방식이다. 따라서 이 방식은 데이터의 일괄 처리가 가능하며, 입력 오류를 줄일 수 있어 효율적인 입력 방식이다. 따라서 정답은 "집중 매체화 시스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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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코드 기입 과정에서 원래는 “2006”으로 표기해야 하는데 오기를 하여 “2060”으로 표기하였다면, 어느 Error 에 해당되는가?

  1. Transcription Error
  2. Transposition Error
  3. Addition Error
  4. Random Error
(정답률: 81%)
  • 정답: Transposition Error

    설명: Transposition Error는 숫자나 문자의 위치가 바뀌는 오류를 말한다. 따라서 "2006"을 "2060"으로 잘못 기입한 경우, 숫자의 위치가 바뀌어 발생한 Transposition Error에 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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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HIPO 의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문서화의 도구 및 설계 도구 방법을 제공하는 기법이다.
  2. 입력, 처리, 출력 관계를 시각적으로 기술한다.
  3. 시스템의 구조를 기능 중심으로 설계한다.
  4. 상향식 설계 방식이다.
(정답률: 81%)
  • HIPO는 하향식 설계 방식이며, 이는 큰 문제를 작은 문제로 분해하여 해결하는 방식이다. 따라서 "상향식 설계 방식이다."는 옳지 않은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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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다음과 같이 코드를 부여할 대상의 이름이나 약호를 코드의 일부분으로 사용하는 코드화 방법은?

  1. 순서 코드(Sequence Code)
  2. 그룹 분류 코드(Group Classification Code)
  3. 블록 코드(Block Code)
  4. 연상 기호 코드(Mnemonic Code)
(정답률: 75%)
  • 연상 기호 코드는 대상의 이름이나 약호를 코드의 일부분으로 사용하여 기억하기 쉽고 이해하기 쉬운 코드를 만드는 방법이다. 예를 들어, 위의 그림에서 "예금"이라는 대상을 "D"로 축약하여 코드화한 것이 연상 기호 코드의 예이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연상 기호 코드(Mnemonic Code)"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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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다음의 입력 설계 단계 중 가장 먼저 행해지는 것은?

  1. 입력정보 발생의 설계
  2. 입력정보 매체의 설계
  3. 입력정보 투입의 설계
  4. 입력정보 수집의 설계
(정답률: 80%)
  • 입력정보 발생의 설계가 가장 먼저 행해진다. 이는 시스템이 필요로 하는 입력정보가 어떻게 발생하고, 어떤 형태로 제공될지를 결정하는 단계이기 때문이다. 이후에는 이러한 입력정보를 수집하고, 매체를 결정하고, 투입 방법을 결정하는 등의 단계가 이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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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파일의 종류 중 마스터 파일의 내용을 변경하거나 참조할 때 사용하며 일시적인 성격을 지닌 정보를 기록하는 파일은?

  1. Transaction File
  2. Summary File
  3. Source Data File
  4. Report File
(정답률: 79%)
  • Transaction File은 일시적인 성격을 지닌 정보를 기록하는 파일로, 마스터 파일의 내용을 변경하거나 참조할 때 사용됩니다. 이 파일은 일반적으로 일정 기간 동안의 거래 정보를 기록하며, 이후에는 보관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Transaction File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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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파일을 읽어 들여서 데이터를 변형하여 입력파일과 다른 형식의 새로운 파일을 작성하는 작업은?

  1. Extract
  2. Convert
  3. Merge
  4. Generate
(정답률: 46%)
  • "Generate"는 입력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새로운 형식의 파일을 생성하는 작업을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Extract"는 데이터에서 일부분을 추출하는 작업, "Convert"는 데이터를 다른 형식으로 변환하는 작업, "Merge"는 여러 개의 파일을 하나로 합치는 작업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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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운영체제

61. 다음과 같이 주기억장치의 공백이 있다고 할 때, 최적 적합(best fit) 배치 방법은 13K 크기의 프로그램을 어느 영역에 할당하는가?

  1. A
  2. B
  3. C
  4. D
(정답률: 83%)
  • 최적 적합(best fit) 배치 방법은 주기억장치 내에서 가장 작은 공간을 찾아 프로그램을 할당하는 방법이다. 따라서 13K 크기의 프로그램을 할당하기 위해서는 14K와 16K 사이의 2K 공간에 할당하는 것이 가장 최적의 방법이다. 이는 보기 C와 일치하므로 정답은 C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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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유닉스에서 자식 프로세스를 생성할 때 사용하는 명령은?

  1. pipe
  2. fork
  3. mknod
  4. open
(정답률: 66%)
  • 정답은 "fork"입니다. fork 명령은 현재 프로세스의 복제본인 자식 프로세스를 생성합니다. 이를 통해 부모 프로세스와 자식 프로세스는 동시에 실행될 수 있으며, 자식 프로세스는 부모 프로세스의 메모리 공간을 공유하지만 독립적인 실행 흐름을 가집니다. 이를 통해 유닉스에서는 다중 프로세스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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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다음은 무엇에 관한 정의인가?

  1. 파일 시스템
  2. 프로세스
  3. 세마포어
  4. 모니터
(정답률: 80%)
  • 위 그림은 프로세스를 나타내는 그림이다. 따라서 정답은 "프로세스"이다. 파일 시스템은 파일과 디렉토리를 관리하는 시스템, 세마포어는 프로세스 간의 동기화를 위한 도구, 모니터는 공유 자원에 대한 접근을 제어하는 도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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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PCB에 저장되는 정보가 아닌 것은?

  1. 프로세스의 우선순위
  2. 할당되지 않은 주변 기기들의 상태 정보
  3. 프로세스가 위치한 메모리에 대한 포인터
  4. 프로세스의 현재 상태
(정답률: 82%)
  • 할당되지 않은 주변 기기들의 상태 정보는 PCB에 저장되지 않는 이유는, PCB는 프로세스와 관련된 정보를 저장하는 자료구조로, 프로세스의 우선순위, 현재 상태, 위치한 메모리에 대한 포인터 등과 같은 정보를 저장하지만, 주변 기기들의 상태 정보는 프로세스와 직접적인 관련이 없기 때문에 PCB에 저장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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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교착상태 발생의 필요충분조건이 아닌 것은?

  1. 상호 배제
  2. 점유 및 대기
  3. 선점
  4. 환형 대기
(정답률: 61%)
  • 교착상태 발생의 필요충분조건은 "상호 배제", "점유 및 대기", "선점", "환형 대기" 이 4가지 조건이 모두 충족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이 중에서 어느 하나가 빠지더라도 교착상태가 발생하지 않을 수 있다. "선점"은 자원을 점유한 프로세스가 다른 자원을 추가로 요청할 때, 그 자원을 선점하여 다른 프로세스가 사용할 수 없도록 하는 것을 말한다. 이는 교착상태 발생의 필요충분조건 중 하나이지만, 다른 조건들이 충족되지 않으면 교착상태가 발생하지 않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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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분산 처리 운영시스템의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시스템의 점진적 확장이 용이하다.
  2. 신뢰성, 가용성이 증대된다.
  3. 자원의 공유와 부하 균형이 가능하다.
  4. 중앙 집중형 시스템에 비해 보안 정책이 간소해진다.
(정답률: 71%)
  • 중앙 집중형 시스템에 비해 보안 정책이 간소해진다는 설명은 옳지 않습니다. 분산 처리 운영시스템에서는 여러 대의 컴퓨터가 연결되어 작업을 처리하므로 보안 위협이 더욱 증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보안 정책은 중요한 이슈 중 하나이며, 적절한 보안 대책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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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수행 중인 프로그램에서 0으로 나누는 연산이나, 허용되지 않는 명령어의 수행, 스택의 오버플로우(overflow)등과 같은 잘못이 있을 때 발생하는 인터럽트는 무엇인가?

  1. 기계 검사(Machine Check) 인터럽트
  2. SVC(SuperVisor Call) 인터럽트
  3. 프로그램 검사(Program Check) 인터럽트
  4. 재시작(Restart) 인터럽트
(정답률: 66%)
  • 프로그램 검사(Program Check) 인터럽트는 수행 중인 프로그램에서 발생한 잘못된 연산이나 명령어, 스택 오버플로우 등의 오류로 인해 발생하는 인터럽트이다. 이는 프로그램의 안정성을 보장하기 위해 발생하며, 오류를 수정하고 프로그램을 재시작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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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분산처리 운영체제 시스템의 구조 중 성형구조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자체가 단순하고 제어가 집중되어 모든 작동이 중앙 컴퓨터에 의해 감시되므로 하나의 제어기로 조절이 가능하다.
  2. 집중제어로 보수와 관리가 용이하다.
  3. 중앙 컴퓨터 고장시 전체 네트워크에는 영향을 주지 않는다.
  4. 중앙 노드를 제외한 노드의 고장은 다른 노드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정답률: 70%)
  • "중앙 컴퓨터 고장시 전체 네트워크에는 영향을 주지 않는다."는 옳은 설명이 아니다. 성형구조는 중앙 컴퓨터가 모든 작동을 감시하고 제어하기 때문에 중앙 컴퓨터의 고장은 전체 네트워크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따라서 이 설명은 옳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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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다음 접근제어 리스트에서 “파일1”이 처리될 수 없는 것은?(단, 여기서 R=읽기, W=쓰기, P=인쇄, L=공유)

  1. 읽기
  2. 쓰기
  3. 인쇄
  4. 공유
(정답률: 85%)
  • "파일1"은 접근제어 리스트에서 "읽기"와 "공유" 권한이 있지만, "공유" 권한이 "쓰기" 권한보다 우선순위가 높기 때문에 "파일1"을 처리할 수 없다. 즉, "공유" 권한이 있는 사용자가 파일을 수정하거나 삭제할 수 없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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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다음 설명은 무엇에 관한 것인가?

  1. Locality
  2. Thrashing
  3. Fragmentation
  4. Compaction
(정답률: 66%)
  • 이 설명은 "Locality"에 관한 것입니다. 이유는 이미지에서 보이는 것처럼, 프로세스가 메모리에서 연속된 영역을 참조하는 것을 보여주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연속된 참조는 지역성(locality)을 나타내며, 이는 캐시 메모리와 같은 고속 메모리에서의 성능 향상을 가져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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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페이지 기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페이지 크기가 작을수록 더 많은 페이지가 존재한다.
  2. 페이지가 클수록 더 큰 페이지 테이블 공간이 필요하다.
  3. 페이지 크기가 작을 경우 우수한 working set을 가질 수 있다.
  4. 페이지 크기가 클수록 참조되는 정보와는 무관한 많은 양의 정보가 주기억 장치에 남게 된다.
(정답률: 44%)
  • "페이지가 클수록 더 큰 페이지 테이블 공간이 필요하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페이지 테이블은 가상 주소 공간과 물리 주소 공간 간의 매핑 정보를 저장하는 데이터 구조이다. 페이지 크기와는 관련이 없이 페이지 테이블의 크기는 가상 주소 공간의 크기에 비례한다. 따라서 페이지 크기가 클수록 페이지 테이블의 크기는 증가하지 않는다.

    하지만 페이지 크기가 작을수록 더 많은 페이지가 존재하므로 페이지 테이블에서 각 페이지를 식별하기 위해 필요한 비트 수가 증가하게 된다. 이는 페이지 테이블의 크기를 증가시키는 요인이 될 수 있다. 또한 페이지 크기가 작을 경우 우수한 working set을 가질 수 있어 페이지 교체 알고리즘의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다. 페이지 크기가 클수록 참조되는 정보와는 무관한 많은 양의 정보가 주기억 장치에 남게 된다는 것도 맞는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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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페이지 교체 알고리즘 중 2개의 비트, 즉 참조 비트와 변형 비트가 사용되는 것은?

  1. FIFO
  2. LFU
  3. NUR
  4. LRU
(정답률: 71%)
  • 참조 비트와 변형 비트는 페이지 교체 알고리즘 중 NUR(Not Used Recently)에서 사용됩니다.

    참조 비트는 페이지가 참조될 때마다 1로 설정되고, 변형 비트는 페이지가 수정될 때마다 1로 설정됩니다.

    NUR 알고리즘은 참조 비트와 변형 비트를 이용하여 페이지를 4개의 클래스로 분류하고, 가장 낮은 클래스에 속한 페이지를 교체합니다. 이를 통해 최근에 사용되지 않은 페이지와 수정되지 않은 페이지를 우선적으로 교체하여 페이지 부재율을 낮출 수 있습니다.

    따라서, NUR 알고리즘이 참조 비트와 변형 비트를 사용하는 페이지 교체 알고리즘 중 하나이며,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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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대기리스트에 다음과 같은 작업들이 있다. FCFS방식으로 스케줄링할 때 가장 먼저 실행되는 작업은

  1. A
  2. B
  3. C
  4. D
(정답률: 46%)
  • FCFS(First-Come, First-Served) 방식은 먼저 도착한 작업부터 순서대로 처리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대기리스트에서 가장 먼저 도착한 작업인 A가 가장 먼저 실행되어야 하지만, A의 실행 시간이 길어서 B가 먼저 실행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B보다 먼저 도착한 작업이 없으므로 B가 가장 먼저 실행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B"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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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FIFO 교체 알고리즘을 사용하고 페이지 참조의 순서가 다음과 같다고 가정한다면, 할당된 프레임의 수가 3일 때 몇 번의 페이지 부재가 발생하는가?(단, 할당된 프레임은 초기에 모두 비어 있다고 가정함)

  1. 7
  2. 8
  3. 9
  4. 10
(정답률: 50%)
  • 할당된 프레임이 3개이므로 처음 3개의 페이지 참조는 모두 페이지 부재가 발생한다. 이후에는 FIFO 교체 알고리즘에 따라 가장 먼저 들어온 페이지를 교체하게 된다. 따라서 페이지 참조의 순서대로 프레임이 교체되는 경우는 다음과 같다.

    1. 1 2 3 (페이지 부재 발생)
    2. 4 2 3 (페이지 부재 발생)
    3. 4 5 3 (페이지 부재 발생)
    4. 4 5 6 (페이지 부재 발생)
    5. 7 5 6 (페이지 부재 발생)
    6. 7 8 6 (페이지 부재 발생)
    7. 7 8 9 (페이지 부재 발생)
    8. 10 8 9 (페이지 부재 발생)
    9. 10 2 9 (페이지 부재 발생)

    따라서 총 9번의 페이지 부재가 발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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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파일 디스크립터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파일 제어 블록(FCB)이라고도 한다.
  2. 시스템에 따라 다른 구조를 가질 수 있다.
  3. 파일 관리를 위해 시스템이 필요로 하는 정보를 가지고 있다.
  4. 파일 시스템이 관리하므로 사용자가 직접 참조할 수 있다.
(정답률: 67%)
  • 파일 디스크립터는 파일을 식별하고 파일에 대한 정보를 가지고 있는 구조체이다. 파일 시스템이 관리하므로 사용자가 직접 참조할 수 없다는 것이 옳은 설명이다. 파일 디스크립터는 시스템 콜을 통해 파일을 열거나 생성할 때 반환되며, 이를 통해 파일을 조작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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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유닉스에서 커널(Kernel)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주기억장치에 적재된 후 상주하면서 실행된다.
  2. UNIX의 핵심적인 부분이다.
  3. 프로세스 관리, 기억장치 관리, 파일 관리, 입·출력 관리 등의 기능을 수행한다.
  4. 사용자의 명령어를 인식하여 프로그램을 호출하고 명령을 수행하는 명령어 해석기이다.
(정답률: 73%)
  • "사용자의 명령어를 인식하여 프로그램을 호출하고 명령을 수행하는 명령어 해석기이다."는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이는 쉘(Shell)의 역할이며, 커널은 주기억장치에 적재된 후 상주하면서 실행되며, UNIX의 핵심적인 부분으로 프로세스 관리, 기억장치 관리, 파일 관리, 입·출력 관리 등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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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운영체제의 설계 목적으로 가장 타당한 것은?

  1. 처리량의 향상과 응답시간의 단축
  2. 처리량의 감소와 응답시간의 증가
  3. 처리량의 감소와 응답시간의 단축
  4. 처리량의 향상과 응답시간의 증가
(정답률: 82%)
  • 운영체제의 주요 목적 중 하나는 시스템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여 처리량을 향상시키고 응답시간을 단축시키는 것입니다. 따라서 "처리량의 향상과 응답시간의 단축"이 가장 타당한 설계 목적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처리량과 응답시간 중 하나가 감소하거나 증가하는 경우로, 이는 운영체제의 목적과는 상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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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운영체제의 역할로 거리가 먼 것은?

  1. 목적 프로그램과 로드 모듈의 연결
  2. 사용자와의 인터페이스 구현
  3. 프로세서, 메모리 등의 자원 스케줄링
  4. 입·출력을 위한 편의 제공
(정답률: 65%)
  • 운영체제의 역할 중 "목적 프로그램과 로드 모듈의 연결"은 컴파일러가 생성한 목적 코드와 실행 가능한 코드를 메모리에 로드하고, 실행 가능한 형태로 변환하여 실행하는 작업을 수행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프로그램 실행에 필수적인 작업이지만, 다른 역할들과는 달리 사용자와 직접적으로 상호작용하지 않기 때문에 거리가 먼 역할로 분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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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디스크 대기 큐에 다음과 같은 순서(왼쪽부터 먼저 도착한 순서임)로 트랙의 액세스 요청이 대기 중이다. 모든 트랙을 서비스하기 위하여 FCFS 스케줄링 기법이 사용되었을 때, 모두 몇 트랙의 헤드 이동이 생기는가?(단, 현재 헤드의 위치는 50 트랙이다)

  1. 50
  2. 85
  3. 105
  4. 110
(정답률: 51%)
  • FCFS 스케줄링 기법은 먼저 도착한 요청부터 처리하는 방식이므로, 디스크 대기 큐에 있는 요청들을 순서대로 처리하면 된다. 따라서, 헤드는 50 트랙에서 시작하여 85, 105, 110 트랙을 순서대로 방문하게 된다. 이동 거리는 각각 35, 20, 5 트랙이므로, 총 이동 거리는 35 + 20 + 5 = 60 트랙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60"이 아닌 "105"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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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RR(Round Robin)방식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시분할 시스템을 위해 고안된 방식이다.
  2. 프로세스에게 이미 할당된 프로세서를 강제로 빼앗을 수 없고 그 프로세스의 사용이 종료된 후에 스케줄링 해야 하는 방법을 택하고 있다.
  3. 시간 할당량이 클 경우 FCFS 기법과 같아지고, 시간 할당량이작을 경우 문맥 교환 및 오버헤드가 자주 발생될 수 있다.
  4. 시스템이 사용자에게 적합한 응답시간을 제공해 주는 대화식 시스템에 유용하다.
(정답률: 58%)
  • "프로세스에게 이미 할당된 프로세서를 강제로 빼앗을 수 없고 그 프로세스의 사용이 종료된 후에 스케줄링 해야 하는 방법을 택하고 있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RR 방식은 시간 할당량이 지나치게 크지 않은 한 프로세스에게 할당된 프로세서를 강제로 빼앗아 다른 프로세스에게 할당할 수 있다. 이는 다른 스케줄링 알고리즘과의 차이점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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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과목: 정보통신개론

81. 8 위상변조와 2진폭변조를 혼합하여 변조속도가 1200[band] 인 경우, 이는 몇 [bps]에 해당 되는가?

  1. 1200
  2. 2400
  3. 3600
  4. 4800
(정답률: 53%)
  • 위상변조와 2진폭변조를 혼합하여 변조속도가 1200[band] 인 경우, 이는 2400[bps]에 해당된다. 이유는 위상변조와 2진폭변조를 혼합하여 사용하면, 한 심볼당 전송되는 비트 수가 두 배가 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1200[band]의 변조속도는 2400[bps]의 데이터 전송 속도에 해당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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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다음 중 회선의 상태에 따라 동적으로 프레임의 길이를 변경시켜 전송하는 것은?

  1. Selective Repeat ARQ
  2. Adaptive ARQ
  3. Go-back-N ARQ
  4. Stop and Wait ARQ
(정답률: 60%)
  • Adaptive ARQ는 회선의 상태에 따라 동적으로 프레임의 길이를 변경시켜 전송하는 방식이다. 이는 회선의 상태에 따라 전송 속도가 변화할 수 있는 무선 통신에서 유용하게 사용된다. 따라서 Adaptive ARQ가 정답이다. Selective Repeat ARQ는 수신측에서 재전송이 필요한 프레임만을 선택적으로 재전송하는 방식이고, Go-back-N ARQ는 재전송이 필요한 프레임부터 다시 전송하는 방식이다. Stop and Wait ARQ는 하나의 프레임을 전송하고, 수신측에서 확인 응답을 받은 후에 다음 프레임을 전송하는 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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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다음 중 HDLC 프레임의 구조가 순서대로 옳은 것은?

  1. 플래그-주소부-제어부-정보부-FCS-플래그
  2. 플래그-제어부-FCS-정보부-주소부-플래그
  3. 플래그-주소부-정보부-FCS-제어부-플래그
  4. 플래그-제어부-FCS-주소부-정보부-플래그
(정답률: 67%)
  • HDLC 프레임의 구조는 플래그로 시작하여 플래그로 끝나며, 주소부와 제어부가 먼저 나오고 그 뒤에 정보부와 FCS가 나오는 구조입니다. 따라서 "플래그-주소부-제어부-정보부-FCS-플래그"가 옳은 구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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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정보통신시스템에서 통신제어장치의 기능이 아닌 것은?

  1. 데이터 송·수신 제어
  2. 전송 오류의 검출
  3. 디지털신호를 아날로그신호로 변환
  4. 회선의 감시 및 접속제어
(정답률: 65%)
  • 디지털신호를 아날로그신호로 변환은 통신제어장치의 기능이 아닙니다. 이는 디지털 데이터를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하여 전송하는 디지털-아날로그 변환기(DAC)의 역할입니다. 따라서 이는 디지털-아날로그 변환기와 관련된 하드웨어적인 기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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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다음 중 패킷교환망에 흐르는 패킷수를 적절히 조절하여 전체시스템의 안전성을 기하고 서비스의 품질저하를 방지하는 기능은?

  1. Look Up
  2. Polling
  3. Flow C
  4. Closed Connection
(정답률: 49%)
  • 패킷교환망에서는 여러 대의 컴퓨터나 네트워크 장비들이 패킷이라는 작은 단위로 데이터를 주고받습니다. 이때, 네트워크 상황에 따라 패킷의 양이 많아지거나 적어질 수 있습니다. 이때, 패킷의 양을 적절히 조절하여 전체 시스템의 안전성을 유지하고 서비스의 품질저하를 방지하는 기능을 "흐름 제어(Flow Control)"라고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Flow C"입니다. "Look Up"은 주소를 찾는 기능, "Polling"은 주기적으로 상태를 확인하는 기능, "Closed Connection"은 연결을 끊는 기능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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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LAN에서 사용되는 매체 액세스 제어(Access Control)기법과 관련 없는 것은?

  1. TOKEN-BUS
  2. CDMA
  3. CSMA/CD
  4. TOKEN-RING
(정답률: 70%)
  • CDMA는 무선 통신에서 사용되는 기술로, LAN에서 사용되는 매체 액세스 제어 기법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TOKEN-BUS, CSMA/CD, TOKEN-RING은 모두 LAN에서 사용되는 매체 액세스 제어 기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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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패킷교환망의 특징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 장애 발생시 대체 경로 선택 불가능
  2. 프로토콜 및 속도 변환 가능
  3. 대량의 데이터 전송시 전송 지연이 발생될 수 있음
  4. 표준화된 프로토콜 적용
(정답률: 67%)
  • "장애 발생시 대체 경로 선택 불가능"은 패킷교환망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이다. 패킷교환망은 여러 경로를 통해 패킷을 전송하므로, 한 경로에 장애가 발생하면 대체 경로를 선택하여 전송할 수 있다. 따라서 "장애 발생시 대체 경로 선택 가능"이 옳은 특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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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다음 중 동선 케이블에 비해 광섬유 케이블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누화가 없다.
  2. 광대역성이다.
  3. 보안성이 우수하다.
  4. 전기적 유도가 발생된다.
(정답률: 75%)
  • 정답: "전기적 유도가 발생된다."

    광섬유 케이블은 광신호를 전송하기 때문에 전기적 신호가 아닌 광신호를 사용하므로 전기적 유도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이는 동선 케이블과 비교하여 보안성이 우수하다는 장점으로 이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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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ATM 셀의 헤더 길이는 몇 byte 인가?

  1. 2
  2. 5
  3. 8
  4. 10
(정답률: 65%)
  • ATM 셀의 헤더 길이는 5 byte이다. 이는 ATM 셀의 전체 길이가 53 byte이며, 그 중에서 헤더는 5 byte이고, 페이로드는 48 byte이기 때문이다. 헤더에는 셀의 버전, 셀의 길이, 가상 회선 식별자, 가상 경로 식별자, 품질 서비스 정보 등이 포함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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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OSI 7계층 중에서 정보의 형식 설정과 코드의 변환, 암호화, 압축 등의 기능을 수행하는 계층은?

  1. 네트워크 계층
  2. 트랜스포트 계층
  3. 데이터링크 계층
  4. 프리젠테이션 계층
(정답률: 67%)
  • 프리젠테이션 계층은 정보의 형식 설정과 코드의 변환, 암호화, 압축 등의 기능을 수행하는 계층입니다. 이는 상위 계층에서 전송할 데이터를 하위 계층에서 전송 가능한 형태로 변환하고, 하위 계층에서 전송된 데이터를 상위 계층에서 이해할 수 있는 형태로 변환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예를 들어, 프리젠테이션 계층은 이미지나 음성 데이터를 압축하거나, 문자열 데이터를 유니코드로 변환하는 등의 작업을 수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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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비동기식(Asynchronous) 데이터 전송방식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동기식보다 주로 저속도의 전송에 이용된다.
  2. 문자의 앞쪽에 Start bit가 위치한다.
  3. 문자의 뒤쪽에 Stop bit를 갖는다.
  4. 데이터 묶음의 앞에 동기문자가 있다.
(정답률: 68%)
  • 정답은 "데이터 묶음의 앞에 동기문자가 있다."이다. 비동기식 데이터 전송에서는 데이터 묶음의 앞에 동기문자가 없으며, 데이터의 시작과 끝을 나타내는 Start bit와 Stop bit가 존재한다. Start bit는 데이터의 시작을 알리고, Stop bit는 데이터의 끝을 알리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비동기식 데이터 전송에서는 데이터의 크기가 일정하지 않을 수 있으며, 전송 속도가 느릴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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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피변조파로부터 원래의 신호파를 만드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 변조
  2. 복조
  3. 증폭
  4. 발전
(정답률: 78%)
  • 복조는 변조된 신호파를 원래의 신호파로 복원하는 것을 말한다. 따라서 피변조파로부터 원래의 신호파를 만드는 것은 복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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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다음은 잡음이 있는 통신채널의 경우 통신용량을 표시하는 식이다. 여기서 기호가 바르게 표현된 것은?

  1. C : 신호전력
  2. B : 대역폭
  3. S : 잡음전력
  4. N : 통신용량
(정답률: 66%)
  • 이 식에서 B는 대역폭을 나타내는 기호이다. 대역폭은 단위 시간당 전송 가능한 최대 주파수 대역폭을 의미하며, 통신 채널의 전송 속도와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다. 따라서 이 식에서 B가 올바르게 표현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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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다음 중 LAN의 활용 목적과 관계가 가장 적은 것은?

  1. 공장자동화에 있어 근거리내 CAD/CAM 등 각종 정보의 공유
  2. 본사의 주컴퓨터와 원격지점간에 정보의 교류
  3. 사무실내의 전자우편, 문서처리 및 분배
  4. 단일 건물의 연구소내 고속프린터의 공유
(정답률: 70%)
  • LAN은 지리적으로 가까운 지역 내에서 컴퓨터와 장치들을 연결하여 정보를 공유하고 통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따라서, 본사의 주컴퓨터와 원격지점간에 정보의 교류가 가장 적절한 활용 목적이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지리적으로 가까운 지역 내에서 정보를 공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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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다음 중 2개 이상의 신호를 결합하여 하나의 회선을 통해서 전송 할 수 있는 기법은?

  1. CRC(Cyclic Redundancy Code)
  2. Multiplexing
  3. FEC(Forward Error Correction)
  4. LRC(Longitudinal Redundancy Code)
(정답률: 71%)
  • Multiplexing은 여러 개의 신호를 하나의 회선을 통해 전송하는 기술이다. 이를 통해 회선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다수의 사용자가 동시에 회선을 공유할 수 있다. 따라서, 다수의 신호를 결합하여 하나의 회선을 통해 전송할 수 있는 Multiplexing이 정답이다. CRC, FEC, LRC는 모두 데이터 전송 시 오류 검출 및 수정을 위한 기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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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다음 중 가상회선(Virtual Circuit)의 서비스 유형은?

  1. 비접속형 통신서비스
  2. 메시지교환 통신서비스
  3. 연결지향형 통신서비스
  4. 회선교환 통신서비스
(정답률: 25%)
  • 가상회선은 연결지향형 통신서비스이다. 이는 통신을 위해 논리적인 경로를 먼저 설정하고 데이터를 전송하는 방식으로, 데이터 전송 중에는 경로가 유지되어 데이터의 신뢰성과 안정성이 보장된다. 따라서 가상회선은 실시간 통신이 필요한 음성통화나 영상통화 등에 적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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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DTE 와 DCE를 접속할 때 고려하여야 할 특성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전기적 특성
  2. 기계적 특성
  3. 기능적 특성
  4. 통신적 특성
(정답률: 43%)
  • 정답: "통신적 특성"

    설명: DTE와 DCE를 접속할 때 고려해야 할 특성은 전기적 특성, 기계적 특성, 기능적 특성이다. 전기적 특성은 전기 신호의 속도, 전압, 잡음 등을 고려하며, 기계적 특성은 연결 방식, 케이블 종류, 커넥터 종류 등을 고려한다. 기능적 특성은 데이터 전송 속도, 프로토콜, 오류 검출 및 복구 등을 고려한다. 반면, "통신적 특성"은 존재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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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다음 중 서로 다른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망을 연결하는데 사용되는 것은?

  1. 리피터(Repeater)
  2. 게이트웨이(Gateway)
  3. 서버(Server)
  4. 클라이언트(Client)
(정답률: 71%)
  • 서로 다른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망을 연결하는데는 게이트웨이가 사용됩니다. 이는 서로 다른 네트워크 간의 통신을 중계하는 역할을 하며, 데이터를 변환하고 라우팅하여 목적지에 전달합니다. 따라서 게이트웨이는 서로 다른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망을 연결하는데 필수적인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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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통신 프로토콜(protocol)의 기본 요소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포맷(Format)
  2. 구문(Syntax)
  3. 의미(Semantics)
  4. 타이밍(Timing)
(정답률: 73%)
  • 포맷(Format)은 통신 프로토콜의 기본 요소 중 하나가 아닙니다. 포맷은 데이터의 형식을 나타내는 것으로, 프로토콜에서는 데이터를 어떻게 표현할지를 정의하는 역할을 합니다. 구문(Syntax)은 데이터의 구조와 문법을 정의하고, 의미(Semantics)는 데이터의 의미와 역할을 정의합니다. 타이밍(Timing)은 데이터의 전송 시간과 순서를 정의합니다. 따라서 포맷은 통신 프로토콜의 기본 요소가 아니며, 데이터의 형식을 나타내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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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다음 중 에러검출과 정정이 가능한 것은?

  1. 수평패리티검사
  2. 수직패리티검사
  3. 정마크부호
  4. 해밍(Hamming)부호
(정답률: 84%)
  • 해밍(Hamming)부호는 에러검출과 정정이 가능하다. 이는 데이터 전송 중에 발생한 에러를 검출하고, 해당 에러를 정정하여 데이터의 무결성을 보장하기 때문이다. 해밍 부호는 데이터에 추가적인 비트를 추가하여 에러 검출 및 정정을 수행하며, 이를 통해 데이터 전송 중에 발생한 에러를 식별하고 수정할 수 있다. 수평패리티검사와 수직패리티검사는 에러검출만 가능하며, 정마크부호는 에러검출과 정정이 불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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