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처리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8-05-11)

정보처리산업기사
(2008-05-11 기출문제)

목록

1과목: 데이터 베이스

1. 다음 괄호 안 내용으로 공통 적용될 수 있는 가장 적절한 것은?

  1. database model
  2. database relation
  3. database domain
  4. database schema
(정답률: 62%)
  • 이미지에서 보이는 것은 데이터베이스의 구조를 나타내는 ER 다이어그램이다. 이 다이어그램은 데이터베이스 모델을 나타내며, 이 모델을 기반으로 데이터베이스 스키마가 생성된다. 따라서 정답은 "database schema"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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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그래프로 표현하기에 적절치 않은 것은?

  1. 행렬
  2. 유기화학 구조식
  3. 통신 연결망
  4. 철도 교통망
(정답률: 66%)
  • 정답은 "행렬"입니다. 행렬은 수치 데이터를 표현하는 데 적합하지만, 유기화학 구조식, 통신 연결망, 철도 교통망과 같은 그래프 형태의 데이터를 표현하는 데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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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뷰(View)의 특성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뷰는 물리적으로 구현되어 있지 않다.
  2. 뷰는 그 정의를 변경할 수 없다.
  3. 뷰 위에 또 다른 뷰를 정의할 수 있다.
  4. 하나의 뷰를 삭제하더라도 그 뷰를 기초로 정의된 다른 뷰는 자동으로 삭제되지 않는다.
(정답률: 76%)
  • "뷰는 물리적으로 구현되어 있지 않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뷰는 안드로이드에서 화면을 구성하는 기본 단위로, 물리적으로 화면에 표시되는 UI 요소이다. 따라서 뷰는 물리적으로 구현되어 있으며, 화면에 표시되는 위치와 크기 등을 결정하는 속성을 가지고 있다.

    "하나의 뷰를 삭제하더라도 그 뷰를 기초로 정의된 다른 뷰는 자동으로 삭제되지 않는다."는 옳은 설명이다. 뷰는 계층 구조로 이루어져 있으며, 부모 뷰와 자식 뷰의 관계를 가지고 있다. 하나의 뷰를 삭제하더라도 그 뷰를 기초로 정의된 다른 뷰는 자동으로 삭제되지 않으며, 삭제된 뷰의 부모 뷰에서 해당 뷰를 제거해주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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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선형구조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그래프(Graph)
  2. 큐(Queue)
  3. 스택(Stack)
  4. 배열(Array)
(정답률: 86%)
  • 그래프는 선형구조가 아닌 비선형구조이기 때문입니다. 그래프는 정점(Vertex)과 간선(Edge)으로 이루어진 자료구조로, 각 정점들이 서로 연결되어 있어서 선형적인 구조를 가지지 않습니다. 따라서 그래프는 선형구조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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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후보키(Candidate key)가 만족해야 할 두 가지 성질로 가장 타당한 것은?

  1. 유일성과 최소성
  2. 유일성과 무결성
  3. 독립성과 최소성
  4. 독립성과 무결성
(정답률: 61%)
  • 후보키는 릴레이션에서 튜플을 유일하게 식별할 수 있는 속성 또는 속성의 집합을 말합니다. 따라서 후보키는 유일성과 최소성을 만족해야 합니다. 유일성은 후보키로 선택된 속성 또는 속성의 집합이 어떤 릴레이션에서도 중복되지 않고 유일하게 식별할 수 있어야 함을 의미하며, 최소성은 후보키로 선택된 속성 또는 속성의 집합이 더 이상 줄일 수 없는 최소한의 속성으로 구성되어야 함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후보키는 유일성과 최소성을 모두 만족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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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키 값을 여러 부분으로 분류하여 각 부분을 더하거나 XOR 하여 주소를 얻는 해싱 함수 기법은 무엇인가?

  1. Divide
  2. Folding
  3. Mid-Square
  4. Digit Analysis
(정답률: 72%)
  • Folding은 키 값을 여러 부분으로 나누어 각 부분을 더하거나 XOR하여 주소를 얻는 해싱 함수 기법이다. 이는 키 값의 일부분만을 사용하여 해시 값을 계산하기 때문에 충돌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지는데, 이를 방지하기 위해 키 값을 여러 부분으로 나누어 계산하고 합치는 방식을 사용한다. 따라서 Folding이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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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데이터베이스의 설계과정이 옳은 것은?

  1. 요구분석→개념설계→논리설계→물리설계
  2. 요구분석→개념설계→물리설계→논리설계
  3. 요구분석→논리설계→물리설계→개념설계
  4. 요구분석→물리설계→개념설계→논리설계
(정답률: 88%)
  • 데이터베이스 설계 과정은 요구분석을 통해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개념설계를 수행하여 개념적 모델을 구축합니다. 그리고 이를 논리설계를 통해 논리적 모델로 변환하고, 마지막으로 물리설계를 통해 물리적 모델을 구축합니다. 따라서, 옳은 순서는 "요구분석→개념설계→논리설계→물리설계"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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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Which of the following is an ordered list that all insertions take place at one end, the rear, while all deletions take place at the other end, the front?

  1. Array
  2. Stack
  3. Queue
  4. Binary Tree
(정답률: 68%)
  • Queue is the only data structure in the given options that follows the FIFO (First-In-First-Out) principle, where the first element inserted is the first one to be removed. In a queue, all insertions are made at the rear end, while all deletions are made at the front end, making it an ordered li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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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릴레이션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한 릴레이션에 포함된 튜플들은 모두 상이하다.
  2. 모든 속성 값은 세분화가 가능해야 하므로 원자값 이어서는 안된다.
  3. 한 릴레이션에 포함된 튜플 사이에는 순서가 없다.
  4. 한 릴레이션을 구성하는 속성 사이에는 순서가 없다.
(정답률: 80%)
  • "모든 속성 값은 세분화가 가능해야 하므로 원자값 이어서는 안된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이는 오히려 릴레이션의 특징 중 하나로, 모든 속성 값은 원자값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즉, 각 속성은 더 이상 분해되지 않는 단일 값이어야 한다. 이는 데이터의 일관성과 정확성을 보장하기 위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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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관계 데이터모델이 가지는 제약조건 중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것은?

  1. 참조 무결성
  2. 개체 무결성
  3. 외래키 무결성
  4. 릴레이션 무결성
(정답률: 82%)
  • 위 그림은 관계 데이터모델에서 개체 무결성을 나타내는 예시입니다. 개체 무결성은 각 릴레이션의 기본키가 중복되지 않고, NULL 값을 가질 수 없음을 보장하는 제약조건입니다. 위 그림에서는 학생번호가 기본키로 설정되어 있으며, 중복되지 않고 NULL 값을 가질 수 없도록 설정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개체 무결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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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버블 정렬을 이용한 오름차순 정렬시 다음 자료에 대한 1회전 후의 결과는?

  1. 6, 7, 3, 5, 9
  2. 6, 3, 5, 7, 9
  3. 3, 6, 7, 9, 5
  4. 3, 9, 6, 7, 5
(정답률: 77%)
  • 버블 정렬은 인접한 두 원소를 비교하여 큰 값을 뒤로 보내는 정렬 방법입니다.

    1회전에서는 첫 번째 원소인 6과 두 번째 원소인 7을 비교하여 큰 값을 뒤로 보내므로 6, 7 순서는 유지되고, 다음으로 7과 3을 비교하여 7이 3보다 크므로 위치를 바꿔줍니다. 따라서 6, 3, 7 순서가 됩니다.

    다음으로 7과 5를 비교하여 7이 5보다 크므로 위치를 바꿔줍니다. 따라서 6, 3, 5, 7 순서가 됩니다.

    마지막으로 7과 9를 비교하여 7이 9보다 작으므로 위치를 바꾸지 않습니다. 따라서 6, 3, 5, 7, 9 순서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6, 3, 5, 7, 9"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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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데이터베이스의 특징 중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것은?

  1. Continuous Evolution
  2. Time Accessibility
  3. Concurrent Sharing
  4. Content Reference
(정답률: 68%)
  • Continuous Evolution은 데이터베이스가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및 개선되며 변화할 수 있는 특징을 의미합니다. 즉, 데이터베이스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새로운 요구사항이나 기술적인 발전에 대응하여 계속해서 발전하고 개선될 수 있습니다. 이는 데이터베이스가 오랫동안 사용될 수 있도록 유지보수와 업그레이드를 지속적으로 수행할 수 있게 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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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데이터베이스 스키마의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스키마는 데이터베이스의 구조와 제약조건에 관한 전반적인 명세를 기술한다.
  2. 외부 스키마는 응용프로그래머가 데이터베이스를 바라보는 관점이다.
  3. 개념 스키마는 조직이나 기관의 총괄적 입장에서 본 데이터베이스의 전체적인 논리적 구조이다.
  4. 하나의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에는 내부, 외부, 개념 스키마가 각각 하나씩만 존재한다.
(정답률: 73%)
  • "하나의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에는 내부, 외부, 개념 스키마가 각각 하나씩만 존재한다."는 옳지 않은 설명이다. 하나의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에는 여러 개의 내부, 외부, 개념 스키마가 존재할 수 있다. 내부 스키마는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의 물리적 구조를 기술하고, 외부 스키마는 응용프로그램이 데이터베이스를 바라보는 관점을 기술한다. 개념 스키마는 조직이나 기관의 총괄적 입장에서 본 데이터베이스의 전체적인 논리적 구조를 기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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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 그림에서 트리의 차수(Degree of a Tree)는?

  1. 1
  2. 2
  3. 3
  4. 4
(정답률: 83%)
  • 트리의 차수란 각 노드가 가지고 있는 자식 노드의 수를 말합니다. 따라서 위 그림에서 루트 노드는 3개의 자식 노드를 가지고 있으므로 트리의 차수는 3입니다. 보기에서 정답이 "3"인 이유는 이와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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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데이터 모델의 구성 요소와 거리가 먼 것은?

  1. 데이터 구조
  2. 구성 요소의 연산
  3. 데이터의 논리적 제약 조건
  4. 저장 구조
(정답률: 64%)
  • 데이터 모델의 구성 요소는 데이터 구조, 구성 요소의 연산, 데이터의 논리적 제약 조건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 중에서 저장 구조는 데이터 모델의 구성 요소와는 거리가 먼 개념입니다. 저장 구조는 데이터를 실제로 저장하는 방식이나 형식을 의미하며, 데이터 모델은 데이터의 논리적 구조와 관련된 개념입니다. 따라서 저장 구조는 데이터 모델의 구성 요소 중 하나가 아니며, 데이터 모델과는 거리가 먼 개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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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릴레이션 A는 5개의 튜플로 구성되어 있고, 릴레이션 B는 3개의 튜플로 구성되어 있다. 두 릴레이션에 대한 카티션프로덕트 연산의 결과로서 몇 개의 튜플이 생성되는가?

  1. 2
  2. 5
  3. 8
  4. 15
(정답률: 77%)
  • 카티션프로덕트 연산은 두 릴레이션의 모든 가능한 조합을 만들어내는 연산이다. 따라서 A와 B의 카티션프로덕트 연산 결과로 생성되는 튜플의 개수는 A의 튜플 수와 B의 튜플 수를 곱한 것과 같다. 따라서 5 x 3 = 15 이므로 정답은 "15"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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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SQL 명령 중 DML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SELECT
  2. INSERT
  3. DELETE
  4. ALTER
(정답률: 83%)
  • DML(Data Manipulation Language)은 데이터를 조작하는 명령어로 SELECT, INSERT, DELETE가 속하며, ALTER는 데이터를 조작하는 것이 아니라 테이블 구조를 변경하는 명령어이므로 DML에 속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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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관계대수의 프로젝트 연산의 연산자 기호는?

  1. π
  2. ÷
(정답률: 75%)
  • 관계대수의 프로젝트 연산의 연산자 기호는 "π"이다. 이는 "projection"의 약자로, 특정 속성(열)을 선택하여 새로운 릴레이션(테이블)을 만드는 연산이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학생 릴레이션에서 이름과 학번만 선택하여 새로운 릴레이션을 만들고 싶다면, "π 이름, 학번(학생)"과 같이 표현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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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E-R 모델에서 사각형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1. 관계 타입
  2. 개체 타입
  3. 속성
  4. 링크
(정답률: 78%)
  • 사각형은 E-R 모델에서 "개체 타입"을 나타냅니다. 개체 타입은 데이터베이스에서 저장하고자 하는 개체들의 공통적인 특성을 가진 집합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학생 개체 타입은 학생들이 가지는 공통적인 특성을 모아놓은 것입니다. 개체 타입은 데이터베이스에서 실제로 저장되는 데이터의 종류를 결정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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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논리적 데이터 모델 중 오너-멤버(Owner-Member)관계를 가지며, CODASYL DBTG 모델이라고도 하는 것은?

  1. E-R 모델
  2. 관계 데이터 모델
  3. 계층 데이터 모델
  4. 네트워크 데이터 모델
(정답률: 72%)
  • 오너-멤버 관계를 가지며, CODASYL DBTG 모델은 네트워크 데이터 모델이다. 이는 데이터를 레코드와 레코드 간의 관계로 표현하며, 레코드 간의 관계를 트리 구조가 아닌 그래프 구조로 표현한다는 특징이 있다. 이를 통해 복잡한 데이터 구조를 표현할 수 있으며, 데이터의 중복을 최소화하고 데이터의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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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전자 계산기 구조

21. +475를 존(Zone)형식으로 올바르게 표현한 것은?

  1. 475C
  2. 475D
  3. F4F7D5
  4. F4F7C5
(정답률: 55%)
  • 475를 존 형식으로 표현하면 16진수로 변환한 후, 앞에 0을 붙여 6자리로 만들어야 합니다. 475를 16진수로 변환하면 1D3이 되고, 앞에 0을 붙여 6자리로 만들면 001D3이 됩니다. 이를 존 형식으로 표현하면 F4F7C5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F4F7C5"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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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캐시기억장치에 대한 설명으로 적합한 것은?

  1. 현재 실행 중인 코드 저장
  2. 파일을 저장하는 장소
  3. 주기억 장치의 접근 속도는 동일
  4. 주기억 장치와 보조 기억 장치 사이에 위치
(정답률: 42%)
  • 캐시기억장치는 CPU가 자주 사용하는 데이터를 미리 저장해 놓는 장치입니다. 이 중에서 "현재 실행 중인 코드 저장"이 적합한 이유는 CPU가 실행 중인 프로그램의 코드를 빠르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입니다. 즉, CPU가 다음에 실행할 명령어를 미리 캐시에 저장해 놓으면 주기억장치에서 데이터를 가져오는 것보다 빠르게 실행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캐시기억장치는 CPU의 성능을 향상시키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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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기억된 프로그램의 명령어를 하나씩 읽어 와서 해독하는 장치는?

  1. 입력장치
  2. 제어장치
  3. 연산장치
  4. 기억장치
(정답률: 47%)
  • 제어장치는 기억된 프로그램의 명령어를 하나씩 읽어와서 해독하고, 이에 따라 연산장치와 기억장치를 제어하여 컴퓨터 시스템이 원하는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역할을 수행하기 때문에 정답은 제어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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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입/출력장치의 속도가 CPU의 속도보다 느려서 발생하는 CPU의 idle time(시간낭비)를 줄이기 위한 것은?

  1. 병렬 연산 장치
  2. 입/출력 장치용 버퍼(buffer)기억장치
  3. 인덱스 레지스터
  4. 부동소수점 부가기구
(정답률: 75%)
  • 입/출력 장치는 CPU와는 다른 속도로 동작하기 때문에, CPU가 입/출력 장치의 작업이 끝날 때까지 기다려야 하는 idle time이 발생합니다. 이를 줄이기 위해서는 입/출력 장치와 CPU 사이에 버퍼(buffer)기억장치를 두어 입/출력 장치의 작업을 먼저 처리하고, 그 결과를 버퍼에 저장한 후 CPU가 필요할 때 버퍼에서 데이터를 가져오도록 합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CPU는 입/출력 작업이 끝날 때까지 기다리지 않고 다른 작업을 처리할 수 있게 되어 idle time을 줄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입/출력 장치용 버퍼(buffer)기억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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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8비트로 표현되는 부호와 절대치의 방식에서 -50을 1비트 우측으로 시프트(Shift)했을 때 옳은 것은?

  1. 10011000
  2. 11011000
  3. 11011001
  4. 10011001
(정답률: 53%)
  • 8비트로 표현되는 부호와 절대치의 방식에서 -50을 나타내려면 2의 보수를 취해야 한다. 따라서 -50의 2의 보수는 "11010010"이 된다. 이를 1비트 우측으로 시프트하면 "11101001"이 되므로, 정답은 "10011001"이 아니다.

    따라서, 정답은 "11011001"이다. 이는 -25를 나타내는데, -50을 1비트 우측으로 시프트하면 2로 나눈 것과 같으므로, 절대치 방식에서 -25를 나타내는 "11011001"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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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버스 경합을 줄이기 위한 방법이 아닌 것은?

  1. 슈퍼스칼라 방식 사용
  2. 버스의 고속화
  3. 캐시의 사용
  4. 다중 버스 사용
(정답률: 60%)
  • 슈퍼스칼라 방식은 CPU의 성능을 높이기 위한 기술로, 버스 경합을 줄이는 방법이 아니다. 슈퍼스칼라 방식은 하나의 CPU에서 여러 개의 명령어를 동시에 실행하는 방식으로 성능을 향상시키는 것이며, 다른 보기들은 버스 경합을 줄이기 위한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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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다음 중 에러 검출용 코드가 아닌 것은?

  1. Gray Code
  2. Biquinary Code
  3. 2 out-of 5 Code
  4. Hamming Code
(정답률: 58%)
  • "Gray Code"가 에러 검출용 코드가 아닌 것은 다른 코드들과 달리 에러 검출 기능을 갖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 Gray Code는 이진수 표현에서 인접한 두 수의 차이가 1인 코드로, 회전 부호기와 같은 곳에서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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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다음 설명 중 옳은 것은?

  1. 10101100의 오른쪽 4비트만 0(zero)으로 하려면 마스크 내용을 00001111로 OR 연산을 한다.
  2. 0(zero)은 부동소수점으로 표현할 수 없다.
  3. 논리적 시프트(왼쪽이나 오른쪽 모두)는 시프트된 공간에 항상 0(zero)이 들어온다.
  4. 산술 시프트(왼쪽이나 오른쪽 모두)는 시프트된 공간에 항상 0(zero)이 들어온다.
(정답률: 48%)
  • 정답은 "논리적 시프트(왼쪽이나 오른쪽 모두)는 시프트된 공간에 항상 0(zero)이 들어온다." 이다. 이는 논리적 시프트는 비트를 이동시키면서 빈 공간을 0으로 채우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10101100을 오른쪽으로 4비트 논리적 시프트하면 00001010이 되는데, 이때 빈 공간에는 모두 0이 채워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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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프로그램 카운터가 명령의 번지 부분과 더해져서 유효번지가 결정되는 주소방식은?

  1. 상대 주소방식(relative address mode)
  2. 간접 주소방식(indirect address mode )
  3. 직접 주조상식(direct address mode)
  4. 인덱스 주소방식(indexed address mode)
(정답률: 46%)
  • 상대 주소방식은 프로그램 카운터가 현재 명령어의 번지 부분과 더해져서 유효한 주소를 결정하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명령어가 위치한 상대적인 주소를 사용하기 때문에 프로그램이 메모리의 어느 위치에 있더라도 동일한 코드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상대 주소방식은 코드의 이식성을 높이는 데에 유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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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다음 자료는 기수 패리티 비트(odd parity bit)를 포함하고 있다. 잘못된 비트(bit)를 찾아내면? (단, 가장 오른쪽 열(column)에 있는 비트가 패리티 비트이고, 가장 밑에 있는 것이 패리티 워드이다.)

  1. 1행 1열의 비트
  2. 1행 2열의 비트
  3. 2행 2열의 비트
  4. 2행 1열의 비트
(정답률: 62%)
  • 기수 패리티 비트는 해당 비트열에서 1의 개수가 짝수가 되도록 만드는 비트이다. 따라서, 각 행과 열에서 1의 개수를 세어 짝수가 되도록 만들어야 한다.

    1행의 경우, 1의 개수가 이미 짝수이므로 해당 비트는 올바르다.

    2행의 경우, 1의 개수가 3개이므로 패리티 비트를 포함하여 짝수가 되도록 만들어야 한다. 따라서, 2행 2열의 비트를 0으로 바꾸면 1의 개수가 2개가 되어 짝수가 된다.

    3열의 경우, 1의 개수가 이미 짝수이므로 해당 비트는 올바르다.

    4열의 경우, 1의 개수가 2개이므로 패리티 비트를 포함하여 짝수가 되도록 만들어야 한다. 따라서, 2행 1열의 비트를 1로 바꾸면 1의 개수가 3개가 되어 홀수가 된다.

    따라서, 잘못된 비트는 2행 2열의 비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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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수치 정보의 표현에 있어서 만족시켜야 할 조건이 아닌 것은?

  1. 기억장치의 공간을 적게 차지해야 한다.
  2. 10진수와 상호변환이 용이해야 한다.
  3. 데이터 처리 및 CPU내에서 이동이 용이해야 한다.
  4. 한정된 수의 비트로 나타내므로 정밀도가 낮아야 한다.
(정답률: 84%)
  • 한정된 수의 비트로 나타내므로 정밀도가 낮아야 한다는 것은, 수치 정보를 표현할 때 사용하는 비트 수가 적을수록 더 정확한 값을 표현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 조건은 만족시켜서는 안 되는 조건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수치 정보의 표현에 있어서 만족시켜야 할 조건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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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전원을 차단해도 기억되어 있는 내용이 소멸하지 않는 것은?

  1. SDRAM
  2. Rambus DRAM
  3. EEPROM
  4. 캐시 메모리
(정답률: 75%)
  • EEPROM은 Electrically Erasable Programmable Read-Only Memory의 약자로, 전기적으로 지워지고 다시 기록이 가능한 메모리이기 때문에 전원을 차단해도 기억되어 있는 내용이 소멸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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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데이터 단위가 8비트인 메모리에서 용량이 8192byte인 경우의 어드레스 핀은 몇 개인가?

  1. 12
  2. 13
  3. 14
  4. 15
(정답률: 55%)
  • 8비트는 1바이트를 나타내는 단위이므로 8192byte는 8192개의 바이트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를 2진수로 변환하면 2^13이 됩니다. 따라서, 용량이 8192byte인 메모리의 어드레스 핀은 13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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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그림은 2개의 반가산기와 하나의 OR게이트에 의한 전가산기를 실현시킨 것이다. 출력 S의 함수로서 옳은 것은?

(정답률: 47%)
  • 전가산기는 두 개의 입력 A와 B, 그리고 이전 단계에서 전달된 C_in(캐리인)을 받아서, 덧셈 결과인 S와 캐리아웃(C_out)을 출력한다. 이 그림에서는 두 개의 반가산기와 OR 게이트를 조합하여 전가산기를 구현하였다.

    반가산기는 두 개의 입력 A와 B를 받아서, 각각의 비트를 더한 결과인 S와 자리올림(C)을 출력한다. 따라서, 전가산기의 출력 S는 두 개의 반가산기를 통해 구한 각각의 비트의 합인 A+B+C_in이다.

    OR 게이트는 입력 중 하나 이상이 1일 때 출력이 1이 되는 논리 회로이다. 따라서, 전가산기의 출력 C_out은 두 개의 반가산기에서 발생한 자리올림 중 하나 이상이 1일 때 1이 되므로, OR 게이트의 입력으로 두 자리올림을 연결하여 출력한다.

    따라서, 전가산기의 출력 S와 C_out은 각각 A+B+C_in과 (A&B) | (B&C_in) | (C_in&A)로 표현할 수 있다. 따라서, 정답은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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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내부 인터럽트(internal interrupt)와 거리가 먼 것은?

  1. overflow가 발생했을 때
  2. 분모를 0(zero)으로 나누었을 때
  3. 정보 전송이 끝났음을 알릴 때
  4. 스택이 넘칠 때
(정답률: 69%)
  • 내부 인터럽트는 CPU 내부에서 발생하는 인터럽트이며, 주로 연산 오류나 명령어 오류 등이 발생할 때 사용된다. 반면에 "정보 전송이 끝났음을 알릴 때"는 외부 장치와의 통신에서 발생하는 인터럽트로, CPU가 외부 장치와 데이터를 주고받을 때 완료되었음을 알리기 위해 사용된다. 따라서 "정보 전송이 끝났음을 알릴 때"가 내부 인터럽트와 거리가 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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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마이크로 오퍼레이션들 중 수행시간이 유사한 마이크로오퍼레이션들끼리 모아 집합을 이루고 각 집합에 대해서 서로 다른 마이크로 오퍼레이션 사이클 타임을 정의하며 그 시간을 중앙처리장치의 클록 주기로 정하는 방식으로 제어는 복잡하지만 중앙처리장치 효율을 높일 수 있는 마이크로오퍼레이션 사이클 타임 방식은?

  1. 동기 고정식
  2. 동기 가변식
  3. 비동기 고정식
  4. 비동기 가변식
(정답률: 54%)
  • 마이크로 오퍼레이션들을 유사한 수행시간을 가진 집합으로 묶어서 중앙처리장치의 클록 주기로 제어하는 방식은 마이크로오퍼레이션 사이클 타임 방식이다. 이 방식에서 중요한 것은 각 집합마다 서로 다른 마이크로 오퍼레이션 사이클 타임을 정의하는 것인데, 이를 위해 사용되는 제어 방식이 동기 가변식이다. 동기 가변식은 클록 주기를 일정하게 유지하면서 필요에 따라 마이크로 오퍼레이션 사이클 타임을 조절하는 방식으로, 중앙처리장치의 효율을 높일 수 있는 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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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단항 연산자(unary operation)가 아닌 것은?

  1. ROTATE
  2. COMPLEMENT
  3. AND
  4. SHIFT
(정답률: 63%)
  • AND는 이항 연산자(binary operation)이기 때문에 단항 연산자가 아닙니다. 단항 연산자는 하나의 피연산자에 대해 작용하는 연산자이고, 이항 연산자는 두 개의 피연산자에 대해 작용하는 연산자입니다. AND는 두 개의 피연산자를 비교하여 논리곱을 반환하는 이항 연산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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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마이크로 오퍼레이션 수행에 필요한 시간을 무엇이라 하는가?

  1. search time
  2. seek time
  3. access time
  4. CPU clock time
(정답률: 49%)
  • 마이크로 오퍼레이션 수행에 필요한 시간은 CPU clock time이라고 한다. 이는 CPU가 한 번 클럭을 실행하는 데 걸리는 시간으로, 마이크로 오퍼레이션 수행에 필요한 모든 작업은 CPU clock time 내에서 수행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CPU clock time은 마이크로 오퍼레이션 수행 시간을 측정하는 가장 적합한 지표이다. 다른 보기들은 하드 디스크나 메모리 등의 접근 시간을 측정하는 지표이므로 정답이 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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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간접 주소지정 방식에서 명령어 ADD(47)이 수행되면 다음 중 어느 것이 연산장치로 보내지는가? (단, 기억장소 47번지에는 2002가 저장되어 있다.)

  1. 2002
  2. 2002번지의 내용
  3. 47
  4. 47번지의 내용
(정답률: 67%)
  • 정답은 "2002번지의 내용"이다.

    간접 주소지정 방식에서는 주소가 저장된 기억장소의 내용을 먼저 읽어와서 그 주소에 해당하는 기억장소의 내용을 참조한다. 따라서 ADD(47) 명령어가 수행될 때, 우선 기억장소 47번지의 내용을 읽어와서 그 값이 가리키는 기억장소인 2002번지의 내용을 연산장치로 보내게 된다. 따라서 정답은 "2002번지의 내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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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ASCII 문자 “A”와 숫자 “5”의 코드 값의 차이는 12 이다. ASCII 문자 “Z”와 숫자 “6”의 코드 값의 차이는?

  1. 36
  2. 35
  3. 26
  4. 25
(정답률: 48%)
  • ASCII 문자 "Z"의 코드 값은 90이고, 숫자 "6"의 코드 값은 54이다. 따라서, 90 - 54 = 36이다. 이는 ASCII 문자 "Z"와 숫자 "6"의 코드 값의 차이를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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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시스템분석설계

41. 체크 시스템은 컴퓨터 입력 단계의 체크와 계산 처리 단계의 체크로 구분할 수 있다. 다음 중 컴퓨터 입력 단계의 체크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불일치 레코드 체크(Unmatched record check)
  2. 일괄 합계 체크(Batch total check)
  3. 순차 체크(Sequence check)
  4. 균형 체크(Balance check)
(정답률: 57%)
  • 불일치 레코드 체크는 입력된 데이터와 기존 데이터베이스의 데이터를 비교하여 일치하지 않는 레코드를 찾아내는 체크이다. 따라서 이는 컴퓨터 입력 단계의 체크가 아닌, 계산 처리 단계의 체크에 해당한다. 따라서 정답은 "불일치 레코드 체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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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시스템 평가에서 처리시간의 견적 방법으로 먼 것은?

  1. 입력에 의한 계산 방법
  2. 프로그램 크기에 의한 계산 방법
  3. 컴퓨터에 의한 계산 방법
  4. 추정에 의한 계산 방법
(정답률: 45%)
  • 프로그램 크기에 의한 계산 방법은 프로그램의 크기를 기반으로 처리시간을 예측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프로그램의 코드 라인 수, 명령어 수, 함수 수 등을 측정하여 처리시간을 예측한다. 이는 입력이나 컴퓨터의 성능과 같은 외부 요인에 영향을 받지 않기 때문에 견고하고 안정적인 예측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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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자료 사전에 사용되는 기호 중 반복을 의미하는 것은?

  1. +
  2. ( )
  3. [ ]
  4. { }
(정답률: 72%)
  • "{ }" 기호는 중괄호로, 반복을 의미하는 기호입니다. 이유는 중괄호 안에 있는 내용을 반복적으로 수행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1,3}"은 1부터 3번까지 반복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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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파일 편성법 중 랜덤 편성법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처리하고자 하는 레코드를 주소 계산에 의하여 직접 처리할 수 있다.
  2. 어떤 레코드도 평균 액세스 타임으로 검색이 가능하다.
  3. 운영체제에 따라서는 키 변환을 자동적으로 하는 것도 있다.
  4. 키-주소 변환 방법에 의하여 충돌이 발생할 염려가 없으므로 이를 위한 기억 공간의 확보가 필요 없다.
(정답률: 78%)
  • "키-주소 변환 방법에 의하여 충돌이 발생할 염려가 없으므로 이를 위한 기억 공간의 확보가 필요 없다."는 거리가 먼 설명이다. 랜덤 편성법은 레코드를 무작위로 저장하는 방법으로, 충돌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충돌 처리를 위한 기억 공간이 필요하다. 따라서 이 설명은 옳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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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프로세스의 표준 패턴 중 입력 파일의 데이터를 분배 조건에 따라 몇 가지 유형으로 분할하여 출력하는 처리를 무엇이라 하는가?

  1. Update
  2. Merge
  3. Matching
  4. Distribution
(정답률: 70%)
  • 입력 파일의 데이터를 분배 조건에 따라 몇 가지 유형으로 분할하여 출력하는 처리를 "Distribution"이라고 한다. 이는 입력 데이터를 여러 개의 작은 조각으로 나누어 각각 다른 프로세스에 할당하여 병렬 처리를 가능하게 하는 방식이기 때문이다. 이를 통해 처리 속도를 높일 수 있으며, 대용량 데이터 처리에 효과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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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코드화 대상 항목을 10진 분할하고, 다시 그 각각에 대하여 10진 분할하는 방법을 필요한 만큼 반복하는 코드로서, 코드 대상 항목의 추가가 용이하며 무제한적으로 확대할 수 있으나 자리수가 길어질 수 있고 기계처리에는 적합하지 않은 코드는?

  1. Sequence code
  2. Group classification code
  3. Block code
  4. Decimal code
(정답률: 56%)
  • 정답: Decimal code

    Decimal code는 코드화 대상 항목을 10진 분할하고, 다시 그 각각에 대하여 10진 분할하는 방법을 필요한 만큼 반복하는 방식으로 코드를 생성한다. 이 방식은 코드 대상 항목의 추가가 용이하며 무제한적으로 확대할 수 있지만, 자리수가 길어질 수 있고 기계처리에는 적합하지 않다. 따라서, 이 방식은 다른 방식에 비해 비효율적이며, 현대적인 컴퓨터 시스템에서는 거의 사용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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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문서화(Documentation)의 설명 중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프로그램 내에도 문서화를 할 수 있다.
  2. 문서화는 시스템이 모두 개발된 후에 일괄적으로 작업해야 정확하다.
  3. 문서도 시스템 구성요소의 하나다.
  4. 문서화는 시스템 개발 과정의 작업이라고 할 수 있다.
(정답률: 72%)
  • "문서화는 시스템이 모두 개발된 후에 일괄적으로 작업해야 정확하다."는 적합하지 않은 설명입니다. 사실 문서화는 시스템 개발 과정에서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며, 개발 초기부터 문서화를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를 통해 개발자들은 시스템의 요구사항, 설계, 구현 등을 명확하게 이해하고, 유지보수나 확장 작업 시에도 효율적으로 작업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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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소프트웨어 위기와 관련이 적은 것은?

  1. 소프트웨어 개발 인력 부족과 그에 따라 인건비가 상승함.
  2. 소프트웨어 성능발달로 인하여 하드웨어 개발 속도가 소프트웨어 개발 속도를 따라가지 못함
  3. 소프트웨어의 요구가 다양해지면서 수요는 계속 늘어나는데 공급은 이를 따라주지 못함
  4. 소프트웨어 개발 시간이 지연되고 개발비용의 초과로 인한 문제가 발생함
(정답률: 70%)
  • 소프트웨어 성능발달로 인하여 하드웨어 개발 속도가 소프트웨어 개발 속도를 따라가지 못하는 이유는, 소프트웨어의 발전 속도가 빠르게 진행되면서 하드웨어의 성능도 그에 맞춰 발전해야 하지만, 하드웨어의 개발과 생산은 소프트웨어 개발보다 더 많은 시간과 비용이 소요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소프트웨어의 발전 속도가 빠르면 하드웨어의 발전 속도가 따라가지 못하게 되어 소프트웨어 위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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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하나 이상의 유사한 객체들을 묶어서 하나의 공통된 특성을 표현한 객체지향의 요소는?

  1. 객체(object)
  2. 클래스(class)
  3. 실체(instance)
  4. 메시지(message)
(정답률: 84%)
  • 클래스는 하나 이상의 유사한 객체들을 묶어서 하나의 공통된 특성을 표현한 객체지향의 요소입니다. 클래스는 객체를 생성하기 위한 템플릿이며, 객체의 속성과 메서드를 정의합니다. 따라서 클래스는 객체를 생성하기 위한 설계도 역할을 하며, 객체를 생성할 때 이 설계도를 참고하여 객체를 생성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클래스가 하나 이상의 유사한 객체들을 묶어서 하나의 공통된 특성을 표현한 객체지향의 요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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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색인순차편성파일(indexed sequential file)의 각 구역 중 일정한 크기의 블록으로 블록화 하여 처리할 키 값을 갖는 레코드가 어느 실린더 인덱스 상에 기록되어 있는가를 나타내는 정보가 수록된 구역은?

  1. 마스터 인덱스 구역
  2. 실린더 인덱스 구역
  3. 트랙 인덱스 구역
  4. 기본 데이터 구역
(정답률: 49%)
  • 마스터 인덱스 구역은 각 구역의 시작 위치와 크기 등을 포함하여 전체 파일의 구조를 파악할 수 있는 정보를 담고 있기 때문에, 실린더 인덱스 구역, 트랙 인덱스 구역, 기본 데이터 구역 등 다른 구역들을 효율적으로 접근하고 처리할 수 있도록 필수적인 역할을 수행합니다. 따라서 마스터 인덱스 구역은 indexed sequential file에서 가장 중요한 구역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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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객체지향 기법에서 객체의 데이터와 오퍼레이션을 하나로 묶고 실제 구현되는 내용은 외부에 감추는 행위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정보의 손상과 오용을 방지함
  2. 상위 클래스의 메소드를 비롯한 모든 속성을 하위 클래스가 물려받을 수 있음을 의미함
  3. 연산 방법이 바뀌어도 연산 자체에는 영향을 주지 않음
  4. 자료가 변해도 다른 객체에 영향을 주지 않기 때문에 독립성을 보장함
(정답률: 50%)
  • 정답은 "상위 클래스의 메소드를 비롯한 모든 속성을 하위 클래스가 물려받을 수 있음을 의미함" 입니다. 이는 상속(inheritance) 개념으로, 상위 클래스에서 정의된 메소드와 속성을 하위 클래스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하며, 코드의 재사용성을 높이고 중복을 줄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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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출력 설계 순서가 옳은 것은?

  1. ①→④→②→③
  2. ④→②→③→①
  3. ②→③→①→④
  4. ③→①→④→②
(정답률: 65%)
  • 출력 설계 순서는 다음과 같은 순서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①: 출력할 데이터의 종류와 형식을 결정합니다.
    ④: 출력할 데이터를 실제로 출력하는 코드를 작성합니다.
    ②: 출력할 데이터를 어떻게 정렬할지 결정합니다.
    ③: 출력된 결과물을 어떻게 보여줄지 결정합니다.

    이 순서는 출력할 데이터의 종류와 형식을 먼저 결정하고, 그 다음에 출력할 데이터를 실제로 출력하는 코드를 작성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출력할 데이터를 어떻게 정렬할지 결정하고, 마지막으로 출력된 결과물을 어떻게 보여줄지 결정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①→④→②→③"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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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프로세서 설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정확성을 고려하여 처리과정을 명확히 명시한다.
  2. 프로세서의 분류 처리는 가능한 상세하고 크게 한다.
  3. 시스템의 상태나 구성 요소 등을 종합적으로 표시한다.
  4. 정보의 흐름이나 처리 과정은 모든 사람이 이해할 수 있는 표준화 방법을 이용한다.
(정답률: 74%)
  • 프로세서의 분류 처리를 가능한 상세하고 크게 하는 것은 옳은 설명이 아닙니다. 이는 오히려 복잡성을 증가시키고 설계를 어렵게 만들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적절한 수준에서 분류 처리를 하고, 정확성과 효율성을 고려하여 처리과정을 명확히 명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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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코드의 오류 검출 방법 중 코드에 검사할 수 있는 숫자를 부여하여 컴퓨터에 의해 자동으로 검사하는 방법은?

  1. 합계 검사(Total check)
  2. 균형 검사(Balance check)
  3. 반향 검사(Echo check)
  4. 체크 디지트 검사(Check digit check)
(정답률: 75%)
  • 체크 디지트 검사는 코드에 검사할 수 있는 숫자를 부여하여 해당 숫자를 계산하여 코드의 유효성을 검사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코드의 오류를 간단하게 검출할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바코드나 신용카드 번호 등에서 사용된다. 예를 들어, 신용카드 번호의 마지막 자리에 체크 디지트를 부여하여 해당 번호를 계산하면, 신용카드 번호의 유효성을 검사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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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모듈의 결합도는 설계에 대한 품질 평가 방법의 하나로서 두 모듈 간의 상호 의존도를 측정하는 것이다. 다음 중 설계 품질이 가장 좋은 결합도는?

  1. Common Coupling
  2. Data Coupling
  3. Control Coupling
  4. Content Coupling
(정답률: 48%)
  • 정답: Data Coupling

    이유: Data Coupling은 두 모듈 간에 데이터 인터페이스만 공유하고, 서로 독립적으로 작동하는 결합도이다. 이는 모듈 간의 의존성이 낮아지므로, 모듈의 재사용성과 유지보수성이 높아지는 효과가 있다. 따라서, 설계 품질이 가장 좋은 결합도는 Data Coupling이다. 반면에, Common Coupling은 전역 변수나 공유 자원을 사용하여 모듈 간에 강한 의존성을 가지게 되므로, 결합도가 높아지고, 유지보수성이 떨어지는 단점이 있다. Control Coupling은 모듈 간에 제어 인터페이스를 공유하여 의존성이 높아지는 결합도이며, Content Coupling은 모듈 간에 내용을 공유하여 의존성이 높아지는 결합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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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시스템의 기본 요소 중 출력 결과가 만족스럽지 않거나, 보다 나은 출력을 위하여 재입력하는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Input
  2. Process
  3. Feedback
  4. Control
(정답률: 81%)
  • "Feedback"은 시스템의 출력 결과를 평가하고, 그 결과가 만족스럽지 않을 경우 입력을 수정하여 보다 나은 출력을 얻기 위한 과정을 말한다. 따라서, "Feedback"은 시스템의 성능 향상을 위한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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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파일이 종류 중 일시적인 성격을 지닌 정보를 기록하는 것은?

  1. Transaction file
  2. Backup file
  3. Source data file
  4. Master file
(정답률: 72%)
  • 일시적인 성격을 지닌 정보를 기록하는 것은 "Transaction file"이다. 이는 일시적으로 발생하는 데이터를 기록하고, 이후에는 삭제되거나 다른 파일로 이동되는 파일이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은행 거래 내역이나 주문 내역 등이 이에 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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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파일 설계 순서로 옳은 것은?

  1. ②→③→①→⑤→④
  2. ⑤→②→①→④→③
  3. ①→②→③→④→⑤
  4. ④→①→⑤→②→③
(정답률: 73%)
  • 파일 설계 순서는 다음과 같은 순서로 이루어진다.

    ① 요구사항 분석: 파일이 어떤 데이터를 담고 있어야 하는지, 어떤 기능을 제공해야 하는지 등을 파악한다.

    ② 개념적 설계: 요구사항을 바탕으로 파일의 구조와 관계를 정의한다.

    ③ 논리적 설계: 개념적 설계를 바탕으로 파일의 논리적 구조를 정의한다.

    ④ 물리적 설계: 논리적 설계를 바탕으로 파일의 물리적 구조를 정의한다.

    ⑤ 구현: 물리적 설계를 바탕으로 파일을 구현한다.

    따라서, 옳은 정답은 "①→②→③→④→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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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다음은 어떤 종류의 코드 오류(error)인가?

  1. Transposition error
  2. Random error
  3. Transcription error
  4. Double Transposition error
(정답률: 73%)
  • 이 코드 오류는 "Transcription error"이다. 이유는 숫자 9와 4가 서로 바뀌어 있기 때문이다. Transcription error는 데이터를 입력하거나 복사할 때 발생하는 오류로, 오타나 잘못된 입력 등이 이에 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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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구체화된 새로운 시스템이 본래의 요구를 만족하는가를 평가하는 기준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가격
  2. 처리시간
  3. 기능
  4. 신뢰성
(정답률: 80%)
  • 가격은 시스템의 요구를 만족하는 데 있어서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 요소이기 때문에 거리가 먼 것입니다. 처리시간, 기능, 신뢰성은 시스템의 성능과 직접적으로 연관되어 있어서 요구를 만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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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운영체제

61. UNIX에서 새로운 프로세스를 생성시키는 시스템 호출은?

  1. fork
  2. exit
  3. brk
  4. wait
(정답률: 82%)
  • 정답은 "fork"입니다. fork 시스템 호출은 현재 실행 중인 프로세스의 복제본을 만들어 새로운 프로세스를 생성합니다. 이 새로운 프로세스는 원래 프로세스와 동일한 코드, 데이터 및 환경을 가지지만 고유한 프로세스 ID를 가집니다. 이를 통해 부모 프로세스와 자식 프로세스가 동시에 실행될 수 있으며, 자식 프로세스는 fork 호출 이후에 실행되는 코드부터 시작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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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운영체제의 운용 기법 중 일괄처리 시스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컴퓨터 하드웨어를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2. 사용자 측면에서는 응답 시간이 길어진다.
  3. 우주선 운행이나 레이더 추적기 등의 작업에 사용된다.
  4. 유사한 성격의 작업을 한꺼번에 모아서 처리하는 시스템이다.
(정답률: 72%)
  • "우주선 운행이나 레이더 추적기 등의 작업에 사용된다."는 일괄처리 시스템에 대한 설명과 관련이 없는 내용이다. 일괄처리 시스템은 유사한 성격의 작업을 한꺼번에 모아서 처리하는 시스템으로, 컴퓨터 하드웨어를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지만 사용자 측면에서는 응답 시간이 길어진다는 단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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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강결합(Tightly-coupled) 시스템과 약결합(Loosely-coupled) 시스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약결합 시스템은 각각의 시스템이 별도의 운영체제를 가진다.
  2. 강결합 시스템은 각 프로세서마다 독립된 메모리를 가진다.
  3. 강결합 시스템은 하나의 운영체제가 모든 처리기와 시스템 하드웨어를 제어한다.
  4. 약결합 시스템은 메시지를 사용하여 상호 통신을 한다.
(정답률: 58%)
  • "강결합 시스템은 각 프로세서마다 독립된 메모리를 가진다."가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강결합 시스템은 각 프로세서가 공유하는 메모리를 가지고 있으며, 이를 통해 빠른 데이터 교환과 공유가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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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시스템에서 최적의 페이지 크기를 결정시 고려사항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페이지 크기가 작을수록 페이지 테이블 크기가 커진다.
  2. 페이지 크기가 작을수록 입/출력 전송이 효율적이다.
  3. 페이지 크기가 작을수록 내부의 단편화로 인한 낭비 공간이 줄어든다.
  4. 페이지 크기가 작을수록 좀 더 효율적인 워킹 셋을 유지할 수 있다.
(정답률: 49%)
  • 페이지 크기가 작을수록 입/출력 전송이 효율적이다. 이는 작은 페이지 크기로 인해 필요한 데이터만을 가져오기 때문에 입/출력 전송 시간이 단축되기 때문이다. 또한, 페이지 크기가 작을수록 내부의 단편화로 인한 낭비 공간이 줄어들어 메모리 공간을 더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페이지 크기가 작을수록 페이지 테이블 크기가 커지는 단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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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파일 시스템의 일반적인 기능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언어의 종류에 관계없이 모든 원시 프로그램을 컴파일 가능하도록 한다.
  2. 사용자가 파일을 생성하고, 변경하고, 제거할 수 있도록 한다.
  3. 정보의 손실이나 파괴를 방지하기 위해 백업과 복구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4. 사용하기 편리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해야 한다.
(정답률: 70%)
  • "언어의 종류에 관계없이 모든 원시 프로그램을 컴파일 가능하도록 한다."는 파일 시스템의 일반적인 기능이 아니라 컴파일러의 역할이다. 파일 시스템의 일반적인 기능은 사용자가 파일을 생성, 변경, 제거할 수 있도록 하고, 정보의 손실이나 파괴를 방지하기 위해 백업과 복구 능력을 갖추어야 하며, 사용하기 편리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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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CPU 스케줄링 기법에서 작업이 끝나기까지의 실행시간 추정치가 가장 작은 작업을 먼저 실행시키는 기법은?

  1. FIFO
  2. SRT
  3. SJF
  4. HRN
(정답률: 59%)
  • SJF는 Shortest Job First의 약자로, 실행시간 추정치가 가장 작은 작업을 먼저 실행시키는 기법입니다. 따라서 작업의 대기시간을 최소화하고 CPU 이용률을 최대화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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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분산처리 시스템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계산속도 향상
  2. 보안의 용이성 향상
  3. 신뢰성 향상
  4. 자원 공유 증대
(정답률: 70%)
  • 분산처리 시스템은 여러 대의 컴퓨터를 연결하여 하나의 시스템처럼 동작하게 만드는 기술입니다. 이를 통해 계산속도를 향상시키고 자원을 공유할 수 있으며, 더불어 시스템의 신뢰성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그러나 보안의 용이성 향상은 다른 세 가지와는 거리가 먼 이유는, 분산처리 시스템에서는 여러 대의 컴퓨터가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보안에 취약한 부분이 많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보안에 대한 대책을 강화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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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기억장치 배치(Placement)전략에 해당하지 않은 것은?

  1. First fit
  2. Second fit
  3. Best fit
  4. Worst fit
(정답률: 75%)
  • "Second fit"은 기억장치 배치 전략 중 하나로, 첫 번째로 적합한 공간이 아닌 두 번째로 적합한 공간에 프로세스를 할당하는 전략입니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는 "Second fit"이 기억장치 배치 전략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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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FIFO 기법을 적용하여 작업 스케줄링을 하였을 때, 다음 작업들의 평균 회수시간(Turnaround time)은? (단, 문맥교환시간은 무시한다.)

  1. 6.75
  2. 7.25
  3. 7.75
  4. 8.25
(정답률: 42%)
  • FIFO 기법은 먼저 도착한 작업을 먼저 처리하는 방식이므로, 작업 A부터 순서대로 처리된다.

    작업 A: 도착시간 0, 실행시간 3, 회수시간 3
    작업 B: 도착시간 2, 실행시간 6, 회수시간 8
    작업 C: 도착시간 4, 실행시간 4, 회수시간 8
    작업 D: 도착시간 6, 실행시간 5, 회수시간 9
    작업 E: 도착시간 8, 실행시간 2, 회수시간 4

    따라서, 평균 회수시간은 (3+8+8+9+4)/5 = 8.25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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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페이지교체기법 중 시간 오버헤드를 줄이는 기법으로서 참조비트(Referenced bit)와 변형 비트(Modified bit)를 필요로 하는 방법은?

  1. FIFO
  2. LRU
  3. LFU
  4. NUR
(정답률: 70%)
  • 참조비트와 변형비트를 필요로 하는 페이지 교체 기법은 NUR(Nearly Used Recently)이다. NUR은 참조 비트와 변형 비트를 이용하여 페이지를 4개의 클래스로 분류하고, 가장 낮은 클래스의 페이지를 교체하는 방식으로 동작한다. 이를 통해 시간 오버헤드를 줄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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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공유변수를 액세스하고 있는 하나의 프로세스 외에는 다른 모든 프로세스들이 공유변수를 액세스 못하도록 제어하는 기법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상호 배제
  2. 임계 구역
  3. 동기화
  4. 교착 상태
(정답률: 64%)
  • 상호 배제는 공유 자원에 대한 동시 액세스를 제어하는 기법으로, 하나의 프로세스가 공유 변수를 사용 중일 때 다른 프로세스들은 해당 변수에 접근할 수 없도록 제어합니다. 이를 통해 공유 변수에 대한 일관성을 유지하고, 경쟁 상태나 교착 상태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상호 배제는 임계 구역과 동기화에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습니다. 교착 상태는 상호 배제와는 조금 다른 개념으로, 서로 다른 프로세스들이 서로의 자원을 점유하고 기다리는 상황에서 발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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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FCFS(First Come First Served) 스케줄링의 특성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대기 큐를 재배열하지 않고 일단 요청이 도착하면 실행 예정 순서가 도착순으로 고정된다.
  2. 더 높은 우선 순의를 가진 요청이 도착하더라도 요청의 순서가 바뀌지 않는다.
  3. 먼저 도착한 요청이 우선적으로 서비스를 받게 되므로 근본적인 공평성이 보장되고 프로그래밍하기도 쉽다.
  4. 실린더의 제일 안쪽과 바깥쪽에서 디스크 요청의 기아(starvation)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
(정답률: 60%)
  • FCFS 스케줄링은 대기 큐를 재배열하지 않고 일단 요청이 도착하면 실행 예정 순서가 도착순으로 고정되기 때문에, 먼저 도착한 요청이 우선적으로 서비스를 받게 됩니다. 이는 근본적인 공평성을 보장하고 프로그래밍하기도 쉽게 만듭니다. 그러나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실린더의 제일 안쪽과 바깥쪽에서 디스크 요청의 기아(starvation)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먼저 도착한 요청이 계속해서 서비스를 받아서, 나중에 도착한 요청이 서비스를 받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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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교착 상태 발생의 4가지 필요충분조건이 아닌 것은?

  1. 상호배제
  2. 점유와 대기
  3. 비선점
  4. 내부 시스템 자원 순서화
(정답률: 71%)
  • 내부 시스템 자원 순서화는 교착 상태 발생의 필요충분조건 중 하나가 아니다. 교착 상태 발생의 필요충분조건은 상호배제, 점유와 대기, 비선점, 순환 대기 네 가지이다. 내부 시스템 자원 순서화는 교착 상태를 예방하기 위한 방법 중 하나로, 자원에 접근하는 순서를 미리 정해놓음으로써 교착 상태를 방지할 수 있다. 하지만 이것이 교착 상태 발생의 필요충분조건이 되는 것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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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UNIX의 쉘(Shell)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사용자와 커널 사이에서 중계자 역할을 한다.
  2. 스케줄링, 기억장치 관리, 파일 관리, 시스템호출 인터페이스 등의 기능을 제공한다.
  3. 여러 가지의 내장 명령어를 가지고 있다.
  4. 사용자 명령의 입력을 받아 시스템 기능을 수행하는 명령어 해석기이다.
(정답률: 54%)
  • 옳지 않은 설명은 "스케줄링, 기억장치 관리, 파일 관리, 시스템호출 인터페이스 등의 기능을 제공한다."이다. 이는 운영체제의 기능이며, 쉘은 사용자와 커널 사이에서 중계자 역할을 하며, 여러 가지의 내장 명령어를 가지고 있고, 사용자 명령의 입력을 받아 시스템 기능을 수행하는 명령어 해석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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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하나의 프로세스가 자주 참조하는 페이지들의 집합을 무엇이라 하는가?

  1. Locality
  2. Working set
  3. Segment
  4. Fragmentation
(정답률: 74%)
  • Working set은 하나의 프로세스가 자주 참조하는 페이지들의 집합을 의미한다. 이는 프로세스의 실행 시간 동안 필요한 페이지들을 미리 메모리에 올려놓음으로써 페이지 부재(page fault)를 최소화하고 성능을 향상시키는 기술이다. 따라서, 자주 참조되는 페이지들의 집합을 Working set이라고 부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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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가상기억장치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컴퓨터시스템의 주기억장치 용량보다 더 큰 저장용량을 주소로 지정할 수 있도록 해준다.
  2. 페이징과 세그먼테이션 기법을 이용하여 가상기억장치를 구현할 수 있다.
  3. 다중 프로그래밍의 효율을 높일 수 있다.
  4. 프로세스가 갖는 가상주소 공간상의 연속적인 주소가 실제기억장치에서도 연속적이어야 한다.
(정답률: 69%)
  • "프로세스가 갖는 가상주소 공간상의 연속적인 주소가 실제기억장치에서도 연속적이어야 한다."는 가상기억장치의 동작 원리와 관련이 없는 잘못된 설명입니다. 가상기억장치는 물리적인 주기억장치보다 큰 용량을 가상적으로 제공하며, 이를 위해 페이징(paging)이나 세그먼테이션(segmentation) 기법을 사용합니다. 이를 통해 다중 프로그래밍의 효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프로세스가 갖는 가상주소 공간상의 연속적인 주소가 실제기억장치에서도 연속적이어야 한다."는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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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운영체제의 역할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사용자와 컴퓨터 시스템 간의 인터페이스 기능을 제공한다.
  2. 사용자 간의 자원 사용을 스케줄링한다.
  3. 사용자 간의 데이터를 공유하게 해준다.
  4. 사용자가 작성한 원시 프로그램을 번역한다.
(정답률: 82%)
  • 운영체제는 사용자가 작성한 원시 프로그램을 번역하는 역할을 하지 않습니다. 이는 컴파일러나 인터프리터 등의 프로그램이 수행하는 역할입니다. 운영체제는 사용자와 컴퓨터 시스템 간의 인터페이스 기능을 제공하고, 자원 사용을 스케줄링하며, 데이터를 공유하는 등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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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병행 프로세스의 상호 배제 구현 기법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데커 알고리즘
  2. Test_And_Set 명령어 기법
  3. 피터슨 알고리즘
  4. 은행원 알고리즘
(정답률: 70%)
  • 데커 알고리즘(Dekker's Algorithm): 두 개의 프로세스가 공유 자원에 접근하는 것을 조절하기 위한 알고리즘으로, 교대로 진입하여 상호 배제를 달성합니다.

    Test_And_Set 명령어 기법: 하드웨어 레벨에서 제공되는 명령어로, 상호 배제를 위해 사용됩니다. 주로 스핀락 등의 구현에 활용됩니다.

    피터슨 알고리즘(Peterson's Algorithm): 두 개의 프로세스가 상호 배제를 위해 사용하는 소프트웨어 기반의 알고리즘으로, 임계 구역(critical section)에 진입하기 위한 조건으로 동시 실행되는 다른 프로세스의 동작을 확인합니다.

    그러나 은행원 알고리즘은 교착 상태(Deadlock)를 해결하기 위한 알고리즘입니다. 교착 상태와 상호 배제는 서로 다른 개념이므로, 상호 배제를 위한 기법으로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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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다음은 일반적으로 널리 사용되는 파일 보호 기법에 대하여 기술하고 있다. UNIX 시스템에서는 파일보호를 위해 read, write, execute 등 세 가지 접근 유형을 정의하여 사용하고 있다. 이는 어떤 방법을 응용한 것인가?

  1. 파일의 명명(Naming)-파일 이름을 다른 사용자가 알 수 없도록 만든다.
  2. 접근제어(Access control)-사용자의 신원에 따라 서로 다른 접근 권한을 허용한다.
  3. 비밀번호(Password)-각 파일에 판독/기록 패스워드를 부여한다.
  4. 암호화(Cryptography)-파일의 내용을 알 수 없도록 암호화한다.
(정답률: 65%)
  • UNIX 시스템에서는 접근제어(Access control) 방법을 응용하여 파일 보호를 실시하고 있다. 이는 사용자의 신원에 따라 서로 다른 접근 권한을 부여하여 파일에 대한 접근을 제한하는 것이다. 따라서 파일에 대한 읽기, 쓰기, 실행 등의 접근 권한은 파일 소유자, 그룹, 기타 사용자 등에 따라 다르게 설정될 수 있다. 이를 통해 파일 보호를 강화하고 불법적인 접근을 방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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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프로세서의 정의와 거리가 먼 것은?

  1. 디스크 상에 저장된 파일 형태의 내용
  2. 실행중인 프로그램
  3. 프로시저가 활동 중인 것
  4. 운영체제가 관리하는 실행 단위
(정답률: 69%)
  • 프로세서는 컴퓨터에서 실행되는 프로그램을 처리하는 중앙 처리 장치를 말합니다. 반면에 "디스크 상에 저장된 파일 형태의 내용"은 프로세서와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데이터로, 디스크에 저장된 파일을 읽어들여서 프로세서가 처리할 수 있는 형태로 변환해야만 프로세서가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디스크 상에 저장된 파일 형태의 내용"은 프로세서와 거리가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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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과목: 정보통신개론

81. 다음 중 PBX 란 무엇을 의미하는가?

  1. 공공구내교환 시스템
  2. 사설구내교환 시스템
  3. 고속네트워크 시스템
  4. 광역네트워크 시스템
(정답률: 50%)
  • PBX는 Private Branch Exchange의 약자로, 사설구내교환 시스템을 의미합니다. 이는 기업이나 조직 내부에서 내선 전화를 통제하고 관리하기 위한 시스템으로, 내선 전화 간의 통화를 가능하게 하며 외부 전화망과 연결하여 외부 전화와의 통화도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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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HDLC(High level Data Link Control) 프로토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동작모드에는 정규 응답모드 및 비동기식 응답모드 등이 있다.
  2. 링크는 점대점 및 멀티포인트 형태로 구성할 수 있다.
  3. 프레임의 구조 중 FCS는 8비트로 구성된다.
  4. 반이중 및 전이중의 통신방식이 가능하다.
(정답률: 51%)
  • HDLC 프로토콜의 프레임 구조 중 FCS는 16비트로 구성된다. 이는 오류 검출을 위한 CRC 기반의 체크섬 값이며, 8비트가 아닌 16비트로 구성된다. 따라서 "프레임의 구조 중 FCS는 8비트로 구성된다."는 옳지 않은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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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ISO에서 표준안으로 발표한 비트 동기방식의 프로토콜은?

  1. HDLC
  2. BSC
  3. DDCMP
  4. TCP/IP
(정답률: 47%)
  • HDLC는 ISO에서 표준안으로 발표한 비트 동기방식의 프로토콜 중 하나입니다. 이는 데이터 전송 시에 동기화를 유지하고 오류 검출 및 복구 기능을 제공하여 안정적인 통신을 가능하게 합니다. 또한 다양한 통신 환경에 적용 가능하며, 다른 프로토콜과의 호환성도 높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HDLC는 많은 통신 시스템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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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다음 중 IEEE 관련 MAN의 표준안으로 DQDB에 관한 것은?

  1. IEEE 802.1
  2. IEEE 802.3
  3. IEEE 802.6
  4. IEEE 802.8
(정답률: 50%)
  • DQDB는 IEEE 802.6 표준안에서 정의되어 있습니다. IEEE 802.1은 LAN/MAN의 전반적인 표준안, IEEE 802.3은 이더넷, IEEE 802.8은 광섬유 MAN, 즉 FDDI에 관한 표준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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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다음 중 광섬유에서 발생하는 손실이 아닌 것은?

  1. 접속손실
  2. 레일리분산손실
  3. 마이크로벤딩손실
  4. 흡수손실
(정답률: 42%)
  • 정답: 접속손실

    설명: 광섬유에서 발생하는 손실에는 레일리분산손실, 마이크로벤딩손실, 흡수손실 등이 있습니다. 그러나 접속손실은 광섬유와 광케이블을 연결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손실로, 광섬유에서 발생하는 손실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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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정보통신시스템에서 통신제어장치의 기능이 아닌 것은?

  1. 회선의 감시
  2. 가상단말
  3. 에러의 검출 및 제어
  4. 전송 및 접속제어
(정답률: 64%)
  • 통신제어장치의 기능 중 "가상단말"은 실제로 존재하지 않는 가상의 단말을 생성하여 통신을 제어하는 기능이다. 따라서 실제로 회선을 감시하거나 에러를 검출하고 제어하는 등의 기능과는 다른 역할을 수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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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다음 중 LAN의 전송매체로 전송특성이 가장 우수한 것은?

  1. 동축 케이블
  2. UTP 케이블
  3. 광 케이블
  4. 폼스킨 케이블
(정답률: 81%)
  • 광 케이블은 전기 신호가 아닌 빛을 이용하여 데이터를 전송하기 때문에 전기적인 간섭이 없고, 긴 거리에서도 신호의 감폭이 적어 안정적인 전송이 가능합니다. 또한 대역폭이 크기 때문에 대용량 데이터 전송에 적합합니다. 따라서 LAN의 전송매체로 전송특성이 가장 우수한 것은 광 케이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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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보안을 위한 암호화(Encryption)와 해독(Decryption) 및 데이터 압축을 주로 지원하는 OSI 계층은?

  1. 전송계층(Transport Layer)
  2. 세션계층(Session Layer)
  3. 표현계층(Presentation Layer)
  4. 응용계층(Application Layer)
(정답률: 60%)
  • 표현계층은 데이터의 형식을 변환하고, 데이터 암호화 및 해독, 데이터 압축 등의 기능을 수행하여 보안을 강화하고 효율적인 데이터 전송을 지원합니다. 따라서, 암호화와 해독, 데이터 압축을 주로 지원하는 OSI 계층은 표현계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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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8진 PSK는 한 번에 몇 개의 신호 비트[bit]를 전송 할 수 있는가?

  1. 2
  2. 3
  3. 4
  4. 8
(정답률: 62%)
  • 8진 PSK는 8개의 상태를 가지므로 3개의 비트를 전송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000, 001, 010, 011, 100, 101, 110, 111과 같이 8개의 상태를 가지므로 3개의 비트를 전송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3"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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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통신채널의 통신용량을 증가시키기 위한 방법이 아닌 것은?

  1. 신호세력을 높인다.
  2. 잡음 세력을 줄인다.
  3. 데이터 오류를 줄인다.
  4. 주파수 대역폭을 증가시킨다.
(정답률: 53%)
  • 데이터 오류를 줄이는 것은 통신용량을 증가시키는 방법이 아니라, 데이터 전송의 신뢰성을 높이는 방법이다. 따라서 "데이터 오류를 줄인다."가 정답이다. 다른 보기들은 통신용량을 증가시키는 방법으로 신호세력을 높이거나 잡음 세력을 줄이거나 주파수 대역폭을 증가시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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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이동통신 단말 사용자가 가입 등록한 사업자의 서비스 지역이 아닌 다른 사업자의 서비스 지역에서도 정상적인 서비스를 가능하게 해주는 것은?

  1. Hand-off
  2. Roaming
  3. Cell
  4. Base station
(정답률: 61%)
  • Roaming은 이동통신 단말 사용자가 가입 등록한 사업자의 서비스 지역이 아닌 다른 사업자의 서비스 지역에서도 정상적인 서비스를 가능하게 해주는 기술입니다. 이는 다른 사업자의 기지국을 이용하여 통신을 유지하며, 이를 위해 Hand-off 기술이 사용됩니다. Cell은 기지국이 설치된 지역을 나타내는 용어이며, Base station은 기지국을 운영하는 장비를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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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데이터 전송에서 변조속도가 1600[baud]이고 트리비트(tribit)를 사용한다면 전송속도[bps]는 얼마인가?

  1. 1600
  2. 3200
  3. 4800
  4. 6400
(정답률: 73%)
  • 트리비트(tribit)는 3개의 비트(bit)를 나타내는 단위이다. 따라서 변조속도 1600[baud]에서 1초당 전송되는 트리비트(tribit) 수는 1600 x 3 = 4800[tribit/s]이다. 이를 전송속도[bps]로 환산하면 4800 x 1 = 4800[bps]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480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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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다음 중 디지털 정보에 따라 반송파의 주파수를 변화시키는 변조 방식은?

  1. ASK
  2. FSK
  3. PSK
  4. PCM
(정답률: 59%)
  • FSK는 Frequency Shift Keying의 약자로, 디지털 정보에 따라 반송파의 주파수를 변화시키는 변조 방식이다. 이 방식은 0과 1의 정보를 각각 다른 주파수로 변조하여 전송하며, 수신측에서는 이를 감지하여 디지털 정보를 복원한다. 따라서 FSK가 디지털 정보에 따라 반송파의 주파수를 변화시키는 변조 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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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패킷교환망과 패킷교환망의 연결을 망간 접속이라 한다. 망간 접속을 위한 프로토콜을 규정하고 있는 권고안은?

  1. X.25
  2. X.28
  3. X.75
  4. X.121
(정답률: 41%)
  • 정답은 "X.75"이다. X.75는 패킷 교환망과 패킷 교환망을 연결하기 위한 프로토콜인 PAD (Packet Assembler/Disassembler) 프로토콜을 규정하고 있는 권고안이다. PAD는 데이터 통신 장비와 패킷 교환망 간의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며, 데이터 전송을 위한 프로토콜 변환, 오류 제어, 흐름 제어 등의 기능을 수행한다. 따라서, 패킷 교환망과의 연결을 위해서는 X.75 권고안에 따라 PAD 프로토콜을 구현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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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다음 중 정보에 대하여 가장 적합하게 설명한 것은?

  1. 인간 또는 기계가 감지할 수 있도록 숫자, 문자, 기호 등으로 형식화한 것이다.
  2. 멀리 떨어져 있는 입ㆍ출력장치와 컴퓨터가 서로 주고 받는 것이다.
  3. 여러 가지 데이터를 처리한 후, 특정 목적 수행을 위하여 체계화한 것이다.
  4. 기계와 기계 사이에 전달되는 일체의 기호이다.
(정답률: 69%)
  • 여러 가지 데이터를 처리한 후, 특정 목적 수행을 위하여 체계화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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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ITU-T에 의해 개발된 표준으로 공중 데이터망을 통한 데이터의 전송을 규정한 시리즈는?

  1. Q
  2. V
  3. X
  4. Z
(정답률: 61%)
  • 정답은 "V"입니다.

    ITU-T에서 개발한 시리즈 중 공중 데이터망을 통한 데이터 전송을 규정한 시리즈는 X.25입니다. "Q" 시리즈는 전화망과 관련된 규정, "Z" 시리즈는 압축 및 인코딩 기술과 관련된 규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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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다음 중 초고속정보통신망의 ATM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48 바이트의 페이로드(Payload)를 갖고 있다.
  2. 5 바이트의 헤더를 갖고 있다.
  3. 멀티미디어 서비스에 적합하다.
  4. 동기식 전달모드로 고속데이터 전송에 사용된다.
(정답률: 52%)
  • 답: "동기식 전달모드로 고속데이터 전송에 사용된다."가 틀린 설명이다.

    ATM은 비동기식 전달모드로 고속데이터 전송에 사용된다. 이는 ATM이 데이터를 패킷 단위로 전송하며, 각 패킷은 독립적으로 전송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데이터 전송 속도가 빠르고, 멀티미디어 서비스에 적합하다. 또한, ATM 패킷은 48 바이트의 페이로드와 5 바이트의 헤더로 구성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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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다음 전송제어문자 중 상대국에 응답을 요구하는 것은?

  1. ETB
  2. ENQ
  3. DLE
  4. ACK
(정답률: 55%)
  • ENQ는 상대방에게 응답을 요구하는 제어문자입니다. ENQ는 상대방에게 "너는 준비되어 있니?"라는 질문을 던지는 것으로, 상대방은 준비되어 있다면 ACK(응답 확인)을 보내고, 준비되어 있지 않다면 NAK(응답 거부)을 보냅니다. 따라서 ENQ가 상대방에게 응답을 요구하는 제어문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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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다음 중 데이터 전송의 오류 검출 방식이 아닌 것은?

  1. 패리티(Parity)검사
  2. 블록합검사
  3. 순환잉여검사(CRC)
  4. 바이폴라(Bipolar)검사
(정답률: 57%)
  • 바이폴라(Bipolar)검사는 데이터 전송의 오류 검출 방식이 아닙니다. 이는 전기 통신에서 사용되는 신호의 극성을 바꾸어 검사하는 방식으로, 오류 검출보다는 신호의 안정성을 확인하는 용도로 사용됩니다. 따라서 데이터 전송의 오류 검출 방식으로는 패리티(Parity)검사, 블록합검사, 순환잉여검사(CRC) 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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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다음 중 비동기식 전송방식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각 전송문자 사이에는 휴지기간이 존재한다.
  2. 송/수신 장치의 동기 형태는 비트 동기방식이다.
  3. 전송속도가 주로 저속에서 운용된다.
  4. 각 전송문자의 앞뒤에 시작 및 정리 비트를 삽입한다.
(정답률: 39%)
  • "송/수신 장치의 동기 형태는 비트 동기방식이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비동기식 전송방식에서는 송/수신 장치가 비트 동기방식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비트 동기방식은 동기식 전송방식에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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