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처리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9-08-30)

정보처리산업기사
(2009-08-30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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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데이터 베이스

1. 다음 Postfix 표기법을 Infix 표기법으로 옳게 변환한 것은?

  1. A * (C-B) * D
  2. A * (B-C) * D
  3. B * (A-C) * D
  4. A * (B-D) * C
(정답률: 80%)
  • 정답은 "A * (B-C) * D"입니다.

    Postfix 표기법은 연산자를 피연산자 뒤에 표기하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주어진 식을 Infix 표기법으로 변환하기 위해서는 연산자를 피연산자 사이에 위치시켜야 합니다.

    주어진 식을 Infix 표기법으로 변환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A * (B-C) * 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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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하나의 릴레이션에 존재하는 후보 키들 중에서 기본키를 제외한 나머지 후보 키들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Alternative Key
  2. Foreign Key
  3. Super Key
  4. Degree Key
(정답률: 73%)
  • 기본키는 릴레이션에서 튜플을 유일하게 식별할 수 있는 속성이므로, 후보 키 중에서 기본키를 제외한 나머지는 유일성은 만족하지만 최소성을 만족하지 못하는 속성들이다. 이러한 속성들을 "Alternative Key"라고 부른다. "Foreign Key"는 다른 릴레이션의 기본키를 참조하는 속성을 의미하며, "Super Key"는 유일성을 만족하는 어떤 속성의 집합을 의미한다. "Degree Key"는 릴레이션에서 속성의 개수에 따라 유일성을 만족하는 속성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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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Fill in the properly word for blank.

  1. DOMAIN
  2. C
  3. SCHEMA
  4. SQL
(정답률: 72%)
  • 이 그림은 데이터베이스 관련 용어를 나타내는 것으로, "DOMAIN"은 데이터베이스에서 사용되는 값의 범위를 정의하는 것을 의미하고, "C"는 프로그래밍 언어 중 하나인 C언어를 나타내며, "SCHEMA"는 데이터베이스에서 테이블, 뷰, 인덱스 등의 구조를 정의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SQL"은 데이터베이스에서 데이터를 조작하고 관리하기 위한 언어인 Structured Query Language의 약자로, 이 그림에서 정답으로 선택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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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관계대수와 관계해석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관계대수는 원하는 정보가 무엇이라는 것만 정의하는 비절차적 특징을 가지고 있다.
  2. 기본적으로 관계대수와 관계해석을 관계 데이터베이스를 처리하는 기능과 능력면에서 동등하다.
  3. 관계해석에는 튜플 관계해석과 도메인 관계해석이 있다.
  4. 관계해석은 수학의 프레디킷 해석(Predicate Calculus)에 기반을 두고 있다.
(정답률: 74%)
  • "관계대수는 원하는 정보가 무엇이라는 것만 정의하는 비절차적 특징을 가지고 있다."는 옳은 설명이다. 관계대수는 원하는 정보를 정의하는 것만으로 결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비절차적 특징을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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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데이터베이스의 3층 스키마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외부스키마는 사용자가 직접 인터페이스 할 수 있는 바깥쪽의 스키마로서 일반적으로 서브스키마라고 한다.
  2. 개념스키마는 물리적인 데이터베이스 전체의 구조를 의미한다.
  3. 내부스키마는 논리적인 데이터의 구조를 의미한다.
  4. 내부스키마는 접근권한, 보안정책, 무결성규칙을 명세한다.
(정답률: 55%)
  • 외부스키마는 사용자가 직접 인터페이스 할 수 있는 바깥쪽의 스키마로서 일반적으로 서브스키마라고 한다. 이는 사용자가 데이터베이스에 접근하여 데이터를 조회, 수정, 삭제 등의 작업을 수행할 때 사용하는 스키마이다. 개념스키마는 데이터베이스 전체의 논리적인 구조를 의미하며, 내부스키마는 데이터베이스의 물리적인 구조를 의미한다. 내부스키마는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이 데이터를 저장하고 처리하는 방법을 명세하며, 접근권한, 보안정책, 무결성규칙 등을 명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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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데이터베이스 설계 단계 중 개념 스키마 모델링 및 트랜잭션 모델링과 관계되는 것은?

  1. 개념적 설계
  2. 논리적 설계
  3. 물리적 설계
  4. 요구조건 분석
(정답률: 62%)
  • 개념 스키마 모델링은 데이터베이스 설계의 첫 번째 단계로, 데이터베이스의 전반적인 구조와 개념적 모델을 정의하는 단계입니다. 이 단계에서는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업무 프로세스와 개체 간의 관계를 파악하여 개념적 모델을 작성합니다. 이 과정에서 트랜잭션 모델링도 함께 이루어지며, 데이터베이스에서 수행되는 작업들을 분석하여 트랜잭션의 정의와 특성을 파악합니다. 따라서 개념 스키마 모델링은 데이터베이스 설계 단계 중 개념적 설계와 관련된 단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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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 자료를 삽입 정렬을 사용하여 오름차순 정렬하고자 할 경우, PASS 2의 결과는?

  1. 28, 33, 64, 55, 17, 43, 99
  2. 28, 33, 64, 99, 55, 17, 43
  3. 43, 28, 33, 64, 99, 55, 17
  4. 28, 33, 55, 64, 99, 17, 43
(정답률: 80%)
  • 삽입 정렬은 현재 위치에서 그 이하의 배열들을 비교하여 자신이 들어갈 위치를 찾아 삽입하는 방식으로 정렬하는 알고리즘이다.

    PASS 1에서는 첫 번째 원소인 28은 이미 정렬되어 있다고 가정하고, 두 번째 원소인 33이 들어갈 위치를 찾아 삽입한다. 따라서 PASS 1의 결과는 "28, 33, 64, 55, 17, 43, 99"가 된다.

    PASS 2에서는 세 번째 원소인 64가 들어갈 위치를 찾아 삽입한다. 64는 33보다 크기 때문에 그대로 둔다. 따라서 PASS 2의 결과는 "28, 33, 64, 55, 17, 43, 99"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28, 33, 64, 55, 17, 43, 99"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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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외래키(foreign key)와 가장 직접적으로 관련된 제약조건은 어느 것인가?

  1. 개체 무결성
  2. 보안 무결성
  3. 참조 무결성
  4. 정보 우월성
(정답률: 77%)
  • 외래키는 다른 테이블의 기본키를 참조하는 역할을 하며, 이 때 참조하는 기본키가 변경되거나 삭제되면 외래키도 함께 변경되거나 삭제되어야 한다. 이를 보장하기 위해 필요한 제약조건이 바로 "참조 무결성"이다. 따라서 외래키와 가장 직접적으로 관련된 제약조건은 "참조 무결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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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 그림에서 트리의 차수(Degree of a Tree)는?

  1. 3
  2. 4
  3. 5
  4. 10
(정답률: 81%)
  • 트리의 차수란 각 노드가 가지고 있는 자식 노드의 수를 말합니다. 따라서 위 그림에서 루트 노드는 3개의 자식 노드를 가지고 있으므로 트리의 차수는 3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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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시스템 카탈로그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기본 테이블, 뷰, 인덱스, 데이터베이스, 접근 권한 등의 정보를 저장한다.
  2. 시스템 카탈로그에 저장되는 내용을 메타데이터라고도 한다.
  3. 시스템 자신이 필요로 하는 스키마 및 여러 가지 객체에 관한 정보를 포함하고 있다.
  4. 시스템 테이블이므로 일반 사용자는 내용을 검색할 수 없다.
(정답률: 85%)
  • "시스템 테이블이므로 일반 사용자는 내용을 검색할 수 없다."가 옳지 않은 설명이다. 시스템 카탈로그는 데이터베이스 내부의 정보를 저장하는 특별한 테이블이지만, 일반 사용자도 적절한 권한을 가지고 있다면 내용을 검색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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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릴레이션 R의 속성 A, B, C 에 대해 R. A → R. B 이고 R. B → R. C 일때 R. A → R. C 를 만족하는 관계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완전 함수 종속
  2. 다치 종속
  3. 이행 함수 종속
  4. 조인 종속
(정답률: 73%)
  • 이 문제에서 R. A → R. C는 R. A → R. B와 R. B → R. C를 이용하여 유도할 수 있기 때문에 이행 함수 종속이라고 부릅니다. 이행 함수 종속은 함수 종속성의 한 종류로, A → B, B → C가 성립할 때 A → C가 성립하는 것을 말합니다. 즉, A가 B를 결정하고, B가 C를 결정하므로 A가 C를 결정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종속성은 데이터의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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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SQL 명령 중 DDL에 해당하는 것으로만 짝지어진 것은?

  1. CREATE, ALTER, DROP
  2. CREATE, ALTER, SELECT
  3. CREATE, UPDATE, DROP
  4. DELETE, ALTER, DROP
(정답률: 81%)
  • DDL(Data Definition Language)은 데이터베이스의 구조를 정의하거나 변경하는 명령어로, CREATE(생성), ALTER(변경), DROP(삭제) 등이 해당된다. SELECT, UPDATE, DELETE는 DML(Data Manipulation Language)에 해당하는 명령어로, 데이터를 조작하는 명령어이다. 따라서 정답은 "CREATE, ALTER, DROP"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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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개체-관계 모델(E-R 모델)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개체 타입과 관계 타입을 이용해서 현실 세계를 개념적으로 표현하는 방법이다.
  2. E-R 다이어그램은 E-R 모델을 그래프 방식으로 표현한 것이다.
  3. E-R 다이어그램의 다이아몬드 형태는 관계 타입을 표현하며, 연관된 개체 타입들을 링크로 연결한다.
  4. 현실 세계의 자료가 데이터베이스로 표현될 수 있는 물리적 구조를 기술하는 것이다.
(정답률: 56%)
  • "현실 세계의 자료가 데이터베이스로 표현될 수 있는 물리적 구조를 기술하는 것이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E-R 모델은 현실 세계를 개념적으로 표현하는 모델로, 데이터베이스의 논리적 구조를 기술하는 것이다. 물리적 구조는 데이터베이스 설계 단계에서 고려되는 사항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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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순서가 D, C, B, A 로 정해진 입력 자료를 스택에 입력하였다가 출력한 결과가 될 수 없는 것은? (단, 보기 항에서 좌측 값부터 먼저 출력된 순서이다.)

  1. C, B, D, A
  2. B, C, A, D
  3. C, A, B, D
  4. B, D, A, C
(정답률: 57%)
  • 정답은 "C, A, B, D"이다. 스택은 후입선출(LIFO) 구조이기 때문에, 입력 순서가 D, C, B, A인 경우에는 스택에 차례로 A, B, C, D가 입력되어야 한다. 따라서 "B, D, A, C"는 가능한 출력 순서이다. 그러나 "C, A, B, D"는 스택에 입력되는 순서와는 반대로 출력되어야 하기 때문에 올바른 출력 순서가 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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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데이터베이스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사용자의 문의에 대한 즉각적인 처리 및 응답
  2. 레코드의 값에 의한 참조가 아닌 사용자가 요구하는 데이터의 주소에 따라 참조
  3. 여러 사용자가 데이터베이스의 내용을 동시에 공유
  4. 데이터베이스 내용의 지속적인 갱신, 삽입, 삭제
(정답률: 77%)
  • 데이터베이스의 특징 중에서 레코드의 값에 의한 참조가 아닌 사용자가 요구하는 데이터의 주소에 따라 참조하는 것은 옳은 특징입니다. 이는 데이터베이스의 인덱스 기능을 통해 가능하며, 데이터를 빠르게 검색하고 처리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따라서 이 보기는 옳은 특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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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뷰(view)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실제 저장된 데이터 중에서 사용자가 필요한 내용만을 선별해서 볼 수 있다.
  2. 데이터 접근 제어로 보안을 제공한다.
  3. 뷰를 제거할 때는 DELETE문을 사용한다.
  4. 실제로는 존재하지 않는 가상의 테이블이다.
(정답률: 80%)
  • "뷰를 제거할 때는 DELETE문을 사용한다."는 옳지 않은 설명이다. 뷰를 제거할 때는 DROP VIEW 문을 사용한다.

    뷰는 실제 저장된 데이터 중에서 사용자가 필요한 내용만을 선별해서 볼 수 있으며, 데이터 접근 제어로 보안을 제공한다. 뷰는 실제로는 존재하지 않는 가상의 테이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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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과 같은 응용 분야에 가장 적합한 자료구조는?

  1. 스택
  2. 데크
  3. 트리
(정답률: 72%)
  • 위 그림은 후입선출(LIFO)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가장 최근에 추가된 데이터가 가장 먼저 삭제되어야 하는 구조이다. 이러한 특성은 스택 자료구조와 일치하며, 따라서 가장 적합한 자료구조는 스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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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해싱(Hashing)에서 한 개의 레코드를 저장할 수 있는 공간을 의미하는 것은?

  1. Bucket
  2. Synonym
  3. Slot
  4. Collision
(정답률: 54%)
  • 해싱에서 한 개의 레코드를 저장할 수 있는 공간을 "Slot"이라고 부릅니다. 이는 해시 테이블에서 각각의 인덱스에 해당하는 공간을 의미하며, 각 슬롯은 하나의 레코드만 저장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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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The days of week(MONDAY, TUESDAY, WEDNESDAY, THURSDAY, FRIDAY, SATURDAY, SUNDAY) is a data object. Which is the proper structure of the days of week?

  1. tree
  2. linked list
  3. graph
  4. array
(정답률: 68%)
  • The proper structure for the days of week is an array because it is a simple and ordered collection of data that can be easily accessed and manipulated using index values. Each day of the week can be assigned a specific index value within the array, making it easy to retrieve or modify individual elements. Additionally, arrays are efficient in terms of memory usage and provide fast access to elem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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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오너-멤버(owner-member) 관계와 관련되는 논리적 데이터 모델은?

  1. 관계층 데이터 모델
  2. 네트워크 데이터 모델
  3. 계층형 데이터 모델
  4. 분산 데이터 모델
(정답률: 80%)
  • 오너-멤버 관계는 하나의 오너가 여러 개의 멤버를 가질 수 있고, 각 멤버는 다른 멤버와도 관계를 가질 수 있는 복잡한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복잡한 구조를 표현하기 위해서는 네트워크 데이터 모델이 가장 적합합니다. 네트워크 데이터 모델은 레코드 간의 다양한 관계를 표현할 수 있으며, 하나의 레코드가 여러 개의 부모 레코드를 가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오너-멤버 관계를 표현하는 데에도 적합한 모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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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전자 계산기 구조

21. 벡터 인터럽트 방식 중 인터럽트 반응시간(interrupt response time)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인터럽트 요청 신호를 발생한 후부터 인터럽트 취급 루틴의 수행이 시작될 때까지이다.
  2. 일반적으로 하드웨어에 의한 방식이 소프트웨어에 의한 처리보다 느리다.
  3. 인터럽트 반응 속도는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에 필요한 기억 공간에 의한 영향이 없다.
  4. 인터럽트 요청 신호의 발생 후부터 인터럽트 핸들러가 불리기까지의 시간이다.
(정답률: 65%)
  • 정답은 "인터럽트 요청 신호의 발생 후부터 인터럽트 핸들러가 불리기까지의 시간이다."이다. 인터럽트 요청 신호를 발생시킨 후부터 인터럽트 핸들러가 실행되기까지 걸리는 시간을 의미한다. 이는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에 의한 처리 속도, 기억 공간 등의 영향을 받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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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음 그림은 어떤 데이터 형식을 나타낸 것인가?

  1. Unpack 형 10진수
  2. 고정데이터 10진수
  3. Pack 형 10진수
  4. 가변논리 데이터
(정답률: 63%)
  • 이 그림은 "Unpack 형 10진수"를 나타낸다. 이유는 데이터가 고정된 길이를 가지고 있으며, 각각의 데이터가 10진수로 표현되어 있기 때문이다. 또한, 데이터의 순서가 일정하게 정해져 있어서 Unpack 형태로 표현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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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FLOATING POINT NUMBER에서 저장 비트가 필요 없는 것은?

  1. 부호
  2. 지수
  3. 소수점
  4. 소수(가수)
(정답률: 67%)
  • 소수점은 실수의 구성 요소 중 하나로, 실수를 정수 부분과 소수 부분으로 나누는 기준이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소수점 자체는 실수를 표현하기 위해 필요한 구성 요소 중 하나이지만, 실제로 컴퓨터에서는 소수점을 저장하는 것이 아니라 부동 소수점 방식으로 저장하게 됩니다. 따라서 저장 비트가 필요 없는 것은 소수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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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사용되는 문자의 빈도수에 따라서 코드의 길이가 달라지는 코드는?

  1. 그레이(gray)
  2. 7421
  3. 허프만(huffman)
  4. 비퀴너리(biquinary)
(정답률: 62%)
  • 허프만(huffman) 코드는 사용되는 문자의 빈도수에 따라서 코드의 길이가 달라지는 코드이다. 빈도수가 높은 문자일수록 짧은 코드를 부여하고, 빈도수가 낮은 문자일수록 긴 코드를 부여하여 전체 코드의 길이를 최소화하는 방식으로 동작한다. 따라서 허프만 코드는 다른 코드와 달리 효율적인 데이터 압축을 가능하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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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다음 ( ) 안에 알맞은 것은? (단, NOT은 고려하지 않는다.)

  1. NOR
  2. OR
  3. NAND
  4. AND
(정답률: 54%)
  • AND는 두 개의 입력 값이 모두 참일 때 출력 값이 참이 되는 논리 연산자이다. 위의 진리표에서 입력 A와 입력 B가 모두 1일 때 출력 Y가 1이므로 AND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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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어떤 Disk cartridge가 있는데 1면이 200개의 Track으로 되어 있고 각 Track은 4개의 Sector로 되어있다. Sector당 320 word를 기억시킬 수 있다면 이 Disk는 총 몇 word를 기록할 수 있는가?

  1. 5120000
  2. 512000
  3. 256000
  4. 50120000
(정답률: 45%)
  • 한 Track당 기억할 수 있는 word의 수는 4개의 Sector * 320 word = 1280 word이다. 따라서 1면에는 200개의 Track이 있으므로 200 * 1280 = 256000 word를 기억할 수 있다. 하지만 문제에서는 "총 몇 word를 기록할 수 있는가?" 라고 물었으므로, 이 Disk cartridge는 2면을 가지고 있으므로 256000 * 2 = 512000 word를 기록할 수 있다. 따라서 정답은 "51200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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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다음 중 ASCII 문자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제어 문자
  2. 영문자
  3. 로마 숫자
  4. 아라비아 숫자
(정답률: 59%)
  • 로마 숫자는 ASCII 문자 집합에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ASCII 문자는 7비트로 구성되며, 제어 문자, 영문자, 숫자 등이 포함됩니다. 로마 숫자는 숫자를 나타내는 다른 방법 중 하나이지만, ASCII 문자 집합에는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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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인터럽트 요청에 대하여 CPU가 반드시 대응하여야만 하는 가장 높은 우선순위 인터럽트는?

  1. NMI(Non-Maskable Interrupt)
  2. 차단가능 인터럽트
  3. 인터럽트 인에이블(enable)
  4. 인터럽트 디제이블(disable)
(정답률: 50%)
  • NMI는 "Non-Maskable Interrupt"의 약자로, CPU가 처리 중인 작업을 중단시키고 즉시 대응해야 하는 가장 높은 우선순위의 인터럽트입니다. 이는 시스템의 중요한 문제가 발생했을 때 CPU가 반드시 대응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다른 인터럽트들은 "차단가능 인터럽트"로, 인터럽트 인에이블 상태에서만 발생하며, 인터럽트 디제이블 상태에서는 발생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NMI는 인터럽트 디제이블 상태에서도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CPU가 항상 대응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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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다음 중 논리 마이크로 동작을 표현한 것은?(단, R1, R2, R3은 레지스터를 의미한다.)

(정답률: 60%)
  • 정답은 "" 이다.

    이유는 다음과 같다.

    1. 처음에 R1, R2, R3에 각각 1, 0, 0이 저장된다.
    2. R2와 R3의 값을 XOR 연산하여 R1에 저장한다. 따라서 R1에는 0 XOR 0인 0이 저장된다.
    3. R1과 R2의 값을 AND 연산하여 R3에 저장한다. 따라서 R3에는 0 AND 1인 0이 저장된다.
    4. R1과 R3의 값을 OR 연산하여 R2에 저장한다. 따라서 R2에는 0 OR 0인 0이 저장된다.

    따라서 최종적으로 R1, R2, R3에는 각각 0, 0, 0이 저장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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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오퍼랜드(operand)의 번지를 읽어내는 컴퓨터 사이클은?

  1. 간접 사이클
  2. 실행 사이클
  3. 직접 사이클
  4. 인터럽트 사이클
(정답률: 55%)
  • 오퍼랜드(operand)의 번지를 읽어내는 컴퓨터 사이클은 "간접 사이클"이다. 이는 오퍼랜드가 메모리 주소를 가리키는 경우, 해당 주소에 저장된 값을 읽어내기 위해 메모리에 접근하는 사이클이기 때문이다. 즉, 오퍼랜드가 가리키는 메모리 주소를 먼저 읽어내고, 그 주소에 저장된 값을 다시 읽어내는 과정을 거치는 것이 "간접 사이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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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다음 논리회로와 같은 게이트 회로는?

  1. AND
  2. NOR
  3. NAND
  4. EX-OR
(정답률: 52%)
  • 이 게이트 회로는 두 입력이 서로 다를 때만 출력이 1이 되는 EX-OR 게이트입니다. 다른 게이트들은 입력에 따라 출력이 결정되지만, EX-OR 게이트는 두 입력이 서로 다를 때만 출력이 1이 되기 때문에 "EX-OR"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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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인터럽트가 발생하면 마이크로프로세서가 하는 동작은?

  1. 주 프로그램의 실행을 계속한다.
  2. 인터럽트 서브루틴으로 점프한다.
  3. 현재 저장된 데이터를 완전히 삭제한다.
  4. 다른 요청이 있을 때까지 정지한다.
(정답률: 63%)
  • 인터럽트는 예기치 않은 상황에서 발생하는 신호로, 이를 처리하기 위해 마이크로프로세서는 현재 실행 중인 주 프로그램을 중단하고 인터럽트 서브루틴으로 점프합니다. 이는 인터럽트가 발생한 원인을 처리하고, 처리가 완료되면 다시 주 프로그램으로 돌아가서 실행을 계속할 수 있도록 합니다. 따라서 "인터럽트 서브루틴으로 점프한다."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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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오퍼랜드(operand)가 레지스터를 지정하고, 다시 그 레지스터의 값이 유효주소가 되는 방식은?

  1. 직접 주소지정 방식
  2. 간접 주소지정 방식
  3. 레지스터 주소지정 방식
  4. 상대 주소지정 방식
(정답률: 46%)
  • 오퍼랜드가 레지스터를 지정하는 방식은 레지스터 주소지정 방식이다. 이는 오퍼랜드가 직접적으로 메모리 주소를 지정하는 것이 아니라, 레지스터에 저장된 값을 사용하여 유효한 주소를 계산하는 방식이기 때문이다. 이 방식은 메모리 접근 속도를 높일 수 있으며, 레지스터의 사용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질 때 더욱 효과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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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주기억장치의 기능이 아닌 것은?

  1. 데이터의 연산
  2. 프로그램의 기억
  3. 중간결과 기억
  4. 최종결과 기억
(정답률: 49%)
  • 주기억장치는 데이터를 저장하고 필요에 따라 빠르게 접근할 수 있는 기억장치이다. 따라서 "데이터의 연산"은 주기억장치의 기능이 아니다. 데이터의 연산은 CPU에서 이루어지며, 주기억장치는 CPU가 필요로 하는 데이터를 저장하고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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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명령 구성 형식 중 연산에 이용된 자료가 연산 후에도 기억장치에 그대로 보존되는 형식은?

  1. 1-주소 명령형식
  2. 2-주소 명령형식
  3. 3-주소 명령형식
  4. 0-주소 명령형식
(정답률: 44%)
  • 3-주소 명령형식은 연산에 이용된 자료를 기억장치에 그대로 보존하므로, 연산 결과를 다른 명령어에서도 사용할 수 있어 효율적인 프로그램 실행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1-주소와 2-주소 명령형식은 연산에 이용된 자료를 기억장치에서 가져와 연산 후 다시 기억장치에 저장하기 때문에 메모리 접근이 더 많이 필요하고, 0-주소 명령형식은 연산에 필요한 자료가 기억장치에 없기 때문에 레지스터에 저장된 값을 이용해야 하므로 제한적인 연산만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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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다음 16진수 연산의 ( )안의 값으로 옳은 것은?

  1. A7E
  2. FFA
  3. A55
  4. AFA
(정답률: 61%)
  • 먼저, 16진수에서 F는 15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15 + 15 = 30이므로 0을 써놓고 1을 올립니다. 그 다음으로는 E + F + 1 = 31이므로 1을 써놓고 7을 올립니다. 그 다음으로는 A + A + 1 = 15이므로 5를 써놓고 1을 올립니다. 마지막으로는 A + 1 = B이므로 B를 써줍니다. 따라서, 계산 결과는 A7E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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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입ㆍ출력 장치와 주기억 장치를 연결하는 중개 역할을 담당하는 부분은?

  1. bus
  2. buffer
  3. channel
  4. console
(정답률: 66%)
  • 주기억 장치와 입ㆍ출력 장치 사이에 데이터를 전송하는 중개 역할을 하는 부분을 채널(channel)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channel"입니다. 버스(bus)는 데이터 전송을 위한 통로를 의미하며, 버퍼(buffer)는 데이터를 일시적으로 저장하는 임시 기억장치를 의미합니다. 콘솔(console)은 컴퓨터와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을 위한 입출력 장치를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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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패리티 검사(parity check)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수신측에서는 패리티 생성기(parity generator)를 사용한다.
  2. 홀수(odd) 또는 짝수(even) 검사로 사용된다.
  3. 자료의 정확한 송신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 사용된다.
  4. 홀수 패리티(odd parity)는 Exclusive-Nor function을 포함하여 구현한다.
(정답률: 44%)
  • "홀수 패리티(odd parity)는 Exclusive-Nor function을 포함하여 구현한다."는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수신측에서는 패리티 생성기를 사용하는 이유는 송신측에서 전송한 데이터에 오류가 있는지 검사하기 위해서입니다. 패리티 검사는 자료의 정확한 송신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 사용되며, 홀수 또는 짝수 검사로 사용됩니다. 홀수 패리티는 Exclusive-Or function을 사용하여 구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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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다음 논리도(Logic Diagram)에서 Y0에 1, Y1에 0이 입력되었을 때, 1을 출력하는 단자는?

  1. X1
  2. X1과 X2
  3. X2
  4. X2과 X3
(정답률: 63%)
  • Y0에 1이 입력되면 AND 게이트의 출력은 X1과 X2 게이트로 들어가므로, X1과 X2 게이트의 입력이 모두 1이 되어야 출력이 1이 된다. 하지만 Y1에 0이 입력되면 NOT 게이트를 통해 X2의 입력이 0이 되므로, X1의 입력만이 1이 되어 출력이 1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X1"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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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다음 중 인터럽트 벡터에 필수적인 것은?

  1. 분기번지
  2. 메모리
  3. 제어규칙
  4. 누산기
(정답률: 48%)
  • 인터럽트 벡터는 인터럽트가 발생했을 때 실행될 코드의 주소를 저장하는 특별한 메모리 영역이다. 이때 인터럽트가 발생하면 CPU는 해당 인터럽트 벡터의 주소로 분기하여 실행할 코드를 찾아 실행한다. 따라서 분기번지가 인터럽트 벡터에 필수적인 것이다. 메모리, 제어규칙, 누산기는 CPU의 동작에 필요한 요소이지만, 인터럽트 벡터와 직접적인 연관성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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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시스템분석설계

41. 객체에 대한 특성으로 옳은 내용 모두를 나열한 것은?

  1. ①, ④
  2. ①, ③, ④
  3. ②, ③
  4. ①, ②, ③, ④
(정답률: 53%)
  • ① 객체는 속성과 메서드를 가지고 있다. (속성: width, height, 메서드: draw)
    ② 객체는 클래스로부터 생성된 인스턴스이다. (클래스: Rectangle, 인스턴스: rect)
    ③ 객체는 캡슐화, 상속, 다형성 등의 특징을 가진다. (캡슐화: 속성과 메서드를 하나로 묶어 정보 은닉, 상속: 부모 클래스의 속성과 메서드를 자식 클래스에서 사용 가능, 다형성: 같은 이름의 메서드가 다른 기능을 수행)
    ④ 객체는 독립적으로 존재하며 다른 객체와 상호작용할 수 있다. (객체 간의 메시지 전달을 통해 상호작용 가능) 따라서 ①, ③, ④가 옳은 내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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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출력 설계 단계 중 출력 정보 분배에 대한 설계시 검토 사항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분배 책임자
  2. 분배 경로
  3. 분배 주기 및 시기
  4. 출력 정보명
(정답률: 60%)
  • 출력 정보명은 출력 정보를 식별하고 명확하게 정의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거리가 먼 검토 사항은 아니다. 분배 책임자, 분배 경로, 분배 주기 및 시기는 출력 정보가 올바르게 전달되도록 관리하는 데 필수적인 요소이다. 따라서 출력 정보 분배에 대한 설계시 모든 검토 사항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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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시스템 개발 단계 중 입?출력 자료 및 코드의 설계가 수행되는 단계는?

  1. 유지 보수 단계
  2. 상세 설계 단계
  3. 조사 분석 단계
  4. 시스템 구현 단계
(정답률: 62%)
  • 입출력 자료 및 코드의 설계는 시스템 구현 전에 상세하게 계획되어야 하며, 이를 수행하는 단계가 상세 설계 단계입니다. 이 단계에서는 시스템의 구조와 기능을 상세하게 정의하고, 이를 바탕으로 입출력 자료와 코드를 설계합니다. 이후 시스템 구현 단계에서는 이러한 설계를 바탕으로 실제로 시스템을 개발하게 됩니다. 따라서 상세 설계 단계는 시스템 개발 단계 중 입출력 자료 및 코드의 설계가 수행되는 단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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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코드 설계시 유의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코드 처리시 집계가 편리해야 하고, 기억과 판단이 쉬워야 한다.
  2. 사람이 알기 쉬워야 한다.
  3. 코드 분류 기준에 따라 분류가 용이해야 한다.
  4. 자료 항목의 증가로 인한 코드의 추가는 제한적이어야 한다.
(정답률: 73%)
  • 자료 항목의 증가로 인한 코드의 추가가 제한적이어야 하는 이유는 코드의 추가가 많아질수록 코드 처리 및 관리가 어려워지기 때문이다. 또한, 코드의 추가로 인해 집계 및 분류가 복잡해지고 오류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따라서 필요한 경우에만 코드를 추가하고, 가능한 기존 코드를 재활용하여 코드의 수를 최소화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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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파일의 종류 중 통계 처리나 파일의 자료에 잘못이 발생하였을 때 파일을 원상 복구하기 위해 사용되는 파일로서 현재까지 변화된 정보를 포함하고 있는 것은?

  1. Summary File
  2. Trailer File
  3. Transaction File
  4. History File
(정답률: 70%)
  • History File은 파일의 변화된 정보를 저장하는 파일이기 때문에, 파일의 자료에 잘못이 발생하였을 때 이전 상태로 복구하기 위해 사용된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History File이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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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문서화(Documentation)의 목적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개발 후 시스템 유지 보수의 용이
  2. 시스템 개발 중 추가 변경에 따른 혼란 방지
  3. 실수에 대한 책임의 명확화
  4. 시스템의 개발 요령과 순서를 표준화하여 보다 효율적인 작업 도모
(정답률: 78%)
  • 다른 보기들은 문서화의 목적으로 개발 후 유지보수를 용이하게 하거나, 시스템 개발 중 혼란을 방지하거나, 작업을 보다 효율적으로 도모하기 위한 것이지만, "실수에 대한 책임의 명확화"는 문서화를 통해 개발자들 간의 책임을 분명히 하고, 실수를 방지하기 위한 것이다. 따라서 다른 보기들과는 목적이 다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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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시스템의 특성 중 항상 다른 관련 시스템과 상호 의존 관계가 필요함을 의미하는 것은?

  1. 목적성
  2. 자동성
  3. 제어성
  4. 종합성
(정답률: 72%)
  • "종합성"은 시스템이 다른 관련 시스템과 상호 의존 관계가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시스템이 다른 시스템과 연결되어 작동하며, 하나의 시스템이 다른 시스템의 영향을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시스템은 종합적으로 고려되어야 하며, 다른 시스템과의 상호 작용을 고려하여 설계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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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오류 검사의 종류 중 산술 연산시 0으로 나눈 경우의 여부를 검사하는 것은?

  1. impossible check
  2. sign check
  3. overflow check
  4. unmatched record check
(정답률: 51%)
  • 정답은 "impossible check"입니다. 0으로 나누는 것은 수학적으로 불가능한 작업이므로, 이를 검사하는 것은 무의미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검사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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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파일 설계 단계 중 파일의 활동률을 확인하는 단계는?

  1. 파일 매체 검토
  2. 파일 편성법 검토
  3. 파일 항목 검토
  4. 파일 특성 조사
(정답률: 58%)
  • 파일 특성 조사는 파일의 활동률을 확인하는 단계입니다. 이는 파일이 얼마나 자주 사용되는지, 어떤 종류의 데이터가 저장되는지, 어떤 크기의 파일인지 등을 파악하여 파일의 특성을 분석하는 과정입니다. 이를 통해 파일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보안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파일 설계 단계에서 파일 특성 조사는 매우 중요한 단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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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자료 사전에서 “**”의 의미는 무엇인가?

  1. 반복
  2. 주석
  3. 선택
  4. 정의
(정답률: 75%)
  • "**"는 주석을 의미한다. 주석은 코드 내에 작성된 설명이나 메모로, 프로그램 실행에는 영향을 주지 않는다. 주로 코드를 작성한 개발자나 다른 개발자들이 코드를 이해하고 수정하기 쉽도록 작성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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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소프트웨어 생명 주기 종류 중 개발자가 구축한 소프트웨어의 모형을 사전에 만드는 공정으로 개발자가 사용자의 소프트웨어 요구 사항을 미리 파악하기 위한 매커니즘 역할을 하며, 사용자의 요구가 정확히 반영되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서 요구 사항을 모델링하는 것은?

  1. 폭포수 모델
  2. 나선형 모델
  3. 4세대 기법
  4. 프로토타이핑 모델
(정답률: 66%)
  • 프로토타이핑 모델은 사용자의 요구 사항을 미리 파악하기 위해 요구 사항을 모델링하는 과정을 포함하며, 이를 통해 사용자의 요구가 정확히 반영되었는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모델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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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다음과 같은 코드 부여 방법의 종류는?

  1. Group Classification Code
  2. Block Code
  3. Letter Type Code
  4. Mnemonic Code
(정답률: 56%)
  • 이 코드 부여 방법은 "Mnemonic Code"이다. 이유는 코드가 단어나 구문으로 이루어져 있어서 기억하기 쉽고, 인간이 이해하기 쉽게 만들어져 있기 때문이다. 다른 코드 부여 방법들은 숫자나 문자 등으로 이루어져 있어서 기억하기 어렵거나 이해하기 어려울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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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럼바우의 모델링 방법 중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것은?

  1. 동적 모델링
  2. 기능 모델링
  3. 객체 모델링
  4. 개념 모델링
(정답률: 59%)
  • 이 그림은 객체들 간의 관계를 나타내고 있으며, 이러한 객체들을 중심으로 모델링하는 것이 객체 모델링입니다. 객체 모델링은 현실 세계의 객체들을 추상화하여 소프트웨어 객체로 표현하고, 이들 객체 간의 관계를 정의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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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시스템의 신뢰성 평가를 위한 검토 항목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프로그램 표준화
  2. 시스템을 구성하고 있는 각 요소의 신뢰도
  3. 신뢰성 향상을 위해 시행한 처리의 경제적 효과
  4. 시스템 전체의 가동률
(정답률: 44%)
  • 프로그램 표준화는 시스템의 신뢰성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항목입니다. 다른 항목들은 시스템의 각 요소나 처리 방법 등에 대한 평가를 수행하는 반면, 프로그램 표준화는 개발자들이 일관된 방식으로 코드를 작성하도록 유도하는 것으로, 시스템의 신뢰성과는 간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다른 항목들보다는 상대적으로 거리가 먼 항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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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모듈화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모듈의 이름으로 호출하여 다수가 이용할 수 있다.
  2. 변수의 선언을 효율적으로 하여 기억장치를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3. 실행은 독립적이며, 컴파일은 종속적이다.
  4. 모듈마다 사용할 변수를 정의하지 않고 상속하여 사용할 수 있다.
(정답률: 57%)
  • 정답은 "모듈마다 사용할 변수를 정의하지 않고 상속하여 사용할 수 있다."입니다.

    모듈화의 특징 중 "모듈의 이름으로 호출하여 다수가 이용할 수 있다."는 모듈을 재사용하기 쉽게 만들어주는 특징입니다. "변수의 선언을 효율적으로 하여 기억장치를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모듈 내에서 변수를 선언하고 사용함으로써 메모리를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특징입니다. "실행은 독립적이며, 컴파일은 종속적이다."는 모듈을 개별적으로 실행할 수 있고, 모듈 간의 의존성이 있어 컴파일 시에는 순서에 따라 종속적으로 처리된다는 특징입니다.

    마지막으로 "모듈마다 사용할 변수를 정의하지 않고 상속하여 사용할 수 있다."는 모듈 간에 변수를 상속하여 사용할 수 있다는 특징이지만, 이는 일반적인 모듈화의 특징이 아닙니다. 상속은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에서 사용되는 개념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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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해싱에서 동일한 버켓 주소를 갖는 레코드들의 집합을 의미하는 것은?

  1. Slot
  2. Division
  3. Collision
  4. Synonym
(정답률: 67%)
  • Synonym은 해싱에서 동일한 버켓 주소를 갖는 레코드들의 집합을 의미합니다. 이는 해시 함수에 의해 계산된 주소가 동일한 경우 발생하는 충돌의 한 형태입니다. 따라서, Synonym은 충돌(Collision)의 일종으로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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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입력 설계 순서가 옳게 나열된 것은?

  1. 가 → 나 → 다 → 라 → 마
  2. 라 → 마 → 가 → 나 → 다
  3. 가 → 라 → 나 → 마 → 다
  4. 라 → 가 → 마 → 나 → 다
(정답률: 73%)
  • 정답은 "라 → 마 → 가 → 나 → 다" 입니다.

    입력 설계 순서는 다음과 같은 순서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1. 입력 데이터의 종류와 형식을 결정한다. (라)
    2. 입력 데이터의 크기와 범위를 결정한다. (마)
    3. 입력 데이터의 유효성을 검사한다. (가)
    4. 입력 데이터를 저장한다. (나)
    5. 입력 데이터를 처리한다. (다)

    따라서, "라 → 마 → 가 → 나 → 다" 순서가 옳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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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코드 설계 단계 중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것은?

  1. 사용 범위의 결정
  2. 코드 목적의 명확화
  3. 코드 대상의 특성 분석
  4. 코드 부여 방식 결정
(정답률: 65%)
  • 이 그림은 변수의 스코프(scope)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변수의 스코프란 변수가 사용 가능한 범위를 의미합니다. 이 단계에서는 어떤 변수가 어떤 함수나 블록에서 사용 가능한지 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이 단계는 "사용 범위의 결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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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표준 처리 패턴 중 어느 특성의 조건을 주어진 파일 중에서 그 조건을 만족하는 것과 만족하지 않는 것으로 분산처리 하는 것은?

  1. Distribution
  2. Extract
  3. Collate
  4. Generate
(정답률: 66%)
  • "Distribution"은 주어진 파일 중에서 특정 조건을 만족하는 것과 만족하지 않는 것으로 분산처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 특성의 조건을 주어진 파일에 적용하여 분산처리하는 것이 "Distribution"의 기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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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다음 설명의 괄호 안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목표 설계
  2. 표준 설계
  3. 패턴 설계
  4. 프로세스 설계
(정답률: 63%)
  • 주어진 그림은 프로세스의 흐름을 보여주는 다이어그램이다. 따라서 이 그림은 프로세스 설계를 나타내며, 정답은 "프로세스 설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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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운영체제

61. UNIX에서 커널의 기능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프로세스 관리
  2. 명령어 해석
  3. 파일 관리
  4. 입 ?출력 관리
(정답률: 62%)
  • UNIX에서 커널의 기능 중 명령어 해석은 커널의 역할이 아닌 셸(shell)의 역할이기 때문에 옳지 않은 것입니다. 셸은 사용자가 입력한 명령어를 해석하고 실행하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커널은 프로세스 관리, 파일 관리, 입출력 관리 등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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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15K의 작업을 마지막 공백인 30K의 작업공간에 할당했을 경우, 사용된 기억장치 배치전략 기법은?

  1. First-Fit
  2. Best-Fit
  3. Worst-Fit
  4. Last-Fit
(정답률: 71%)
  • 15K의 작업을 마지막 공백인 30K의 작업공간에 할당했을 경우, 사용된 기억장치 배치전략 기법은 "Worst-Fit"이다. 이는 가장 큰 공백을 찾아서 할당하는 기법으로, 현재 사용 가능한 공간 중에서 가장 큰 공간을 찾아서 할당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15K의 작업을 할당하기 위해 30K 중에서 가장 큰 15K의 공간을 찾아서 할당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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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프로세스 스케줄링 알고리즘 중 준비 큐 사이의 프로세스 이동이 가능하도록 설계된 것으로서, 특정 큐에서 오래 기다린 프로세스나 I/O 버스트 주기가 큰 프로세스 또는 foreground 큐에 있는 프로세스를 우선순위가 높은 단계의 준비 큐로 이동시키거나 CPU의 점유 시간이 긴 작업을 우선순위가 낮은 하위 단계의 준비 큐로 이동시킬 수 있게 하는 방법은?

  1. Round Robin
  2. Shortest Remaining Time
  3. Priority
  4. Multi-level Feedback Queue
(정답률: 43%)
  • Multi-level Feedback Queue는 다양한 우선순위 단계의 준비 큐를 사용하고, 프로세스를 이동시키는 기능을 가지고 있어서 다른 알고리즘들보다 더욱 유연하게 프로세스를 관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 알고리즘은 오래 기다린 프로세스나 I/O 버스트 주기가 큰 프로세스를 높은 우선순위 단계의 준비 큐로 이동시켜 더 높은 CPU 점유 시간을 부여하거나, CPU 점유 시간이 긴 작업을 낮은 우선순위 단계의 준비 큐로 이동시켜 다른 프로세스들이 더 많은 CPU 시간을 할당받을 수 있도록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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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페이지 교체 알고리즘 중 참조 비트와 변형 비트가 사용되는 것은?

  1. LFU
  2. LRU
  3. NUR
  4. FIFO
(정답률: 63%)
  • 참조 비트와 변형 비트는 NUR(Not Used Recently) 알고리즘에서 사용됩니다. NUR 알고리즘은 페이지 교체 알고리즘 중 하나로, 참조 비트와 변형 비트를 이용하여 페이지를 평가하고 교체하는 방식입니다. 참조 비트는 페이지가 최근에 참조되었는지 여부를 나타내고, 변형 비트는 페이지가 최근에 수정되었는지 여부를 나타냅니다. 이 두 비트를 이용하여 페이지를 4개의 클래스로 분류하고, 가장 낮은 클래스에 속한 페이지를 교체합니다. 따라서 NUR 알고리즘이 참조 비트와 변형 비트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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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프로세스(Process)의 의미로 거리가 먼 것은?

  1. 실행 중인 프로그램
  2. PCB의 존재로서 명시되는 것
  3. 동기적 행위를 일으키는 주체
  4. 프로시저가 할동 중인 것
(정답률: 71%)
  • "실행 중인 프로그램", "PCB의 존재로서 명시되는 것", "프로시저가 할동 중인 것"은 모두 프로세스의 의미를 나타내는 용어이지만, "동기적 행위를 일으키는 주체"는 프로세스가 다른 프로세스나 시스템 자원과 상호작용하여 일을 처리할 때, 그 일을 주도하는 주체를 의미합니다. 즉, 다른 프로세스나 시스템 자원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일을 처리하는 주체가 바로 "동기적 행위를 일으키는 주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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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3 페이지가 들어갈 수 있는 기억장치에서 다음과 같은 순서로 페이지가 참조될 때 FIFO 기법을 사용하면 페이지 부재(page fault)는 몇 번 일어나는가? (단, 현재 기억장치는 모두 비어 있다고 가정한다.)

  1. 4
  2. 5
  3. 6
  4. 8
(정답률: 56%)
  • FIFO 기법은 가장 먼저 들어온 페이지를 먼저 내보내는 기법이다. 따라서 페이지 참조 순서대로 페이지를 기억장치에 넣으면, 기억장치에 페이지가 꽉 차게 되면 가장 먼저 들어온 페이지부터 차례대로 내보내게 된다.

    초기에는 모두 비어있으므로 페이지 부재가 발생하지 않는다.

    1. 4 페이지가 참조되면, 기억장치에 [4] 페이지가 들어간다. (페이지 부재 발생 X)
    2. 5 페이지가 참조되면, 기억장치에 [4, 5] 페이지가 들어간다. (페이지 부재 발생 X)
    3. 6 페이지가 참조되면, 기억장치에 [4, 5, 6] 페이지가 들어간다. (페이지 부재 발생 X)
    4. 8 페이지가 참조되면, 기억장치에 [5, 6, 8] 페이지가 들어간다. (페이지 부재 발생 O)
    5. 4 페이지가 참조되면, 기억장치에 [5, 6, 8, 4] 페이지가 들어간다. (페이지 부재 발생 O)
    6. 6 페이지가 참조되면, 기억장치에 [8, 4, 6] 페이지가 들어간다. (페이지 부재 발생 O)

    따라서, 페이지 부재는 3번 발생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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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UNIX에서 파일 시스템 전체에 대한 종합적인 정보를 저장하고 있는 블록은?

  1. 슈퍼 블록
  2. 부트 블록
  3. 데이터 블록
  4. I-node 블록
(정답률: 55%)
  • 슈퍼 블록은 UNIX 파일 시스템에서 파일 시스템 전체에 대한 종합적인 정보를 저장하고 있는 블록입니다. 이 블록은 파일 시스템의 크기, 블록 크기, 파일 시스템의 상태, 마운트 정보 등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파일 시스템을 관리하고 유지보수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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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자원 보호 기법 중 접근 제어 행렬에서 수평으로 있는 각 행들만을 따온 것으로서 각 영역에 대한 권한은 객체와 그 객체에 혀용된 연산자로 구성되는 것은?

  1. Global Table
  2. Access Control List
  3. Capability List
  4. Lock/Key
(정답률: 48%)
  • 각 영역에 대한 권한이 객체와 연산자로 구성되는 것은 Capability List의 특징이다. Capability List는 객체마다 고유한 권한 리스트를 가지고 있으며, 이 리스트에는 해당 객체가 수행할 수 있는 연산자와 그에 대한 권한이 포함된다. 따라서 접근 제어 시 필요한 권한을 가진 객체만이 해당 자원에 접근할 수 있도록 제어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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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다음과 같은 트랙이 요청되어 큐에 도착하였다. 모든 트랙을 서비스하기 위하여 SSTF 스케줄링 기법이 사용되었을 때 모두 몇 트랙의 헤드 이동이 생기는가? (단, 현재 헤드의 위치는 50 트랙이다.)

  1. 50
  2. 85
  3. 105
  4. 110
(정답률: 60%)
  • SSTF 스케줄링 기법은 현재 헤드 위치에서 가장 가까운 트랙을 선택하여 서비스하는 방식이다. 따라서, 현재 헤드 위치가 50 트랙이므로 가장 가까운 트랙인 55 트랙을 먼저 서비스하고, 이어서 60, 70, 90, 100, 110, 105, 85 트랙 순으로 서비스하면 된다. 이렇게 서비스하면 총 50 트랙의 헤드 이동이 생기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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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분산처리 운영시스템의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시스템의 점진적 확장이 용이하다.
  2. 신뢰성, 가용성이 증대된다.
  3. 자원의 공유와 부하 균형이 가능하다.
  4. 중앙 집중형 시스템에 비해 보안 정책이 간소해 진다.
(정답률: 68%)
  • 중앙 집중형 시스템에 비해 보안 정책이 간소해진다는 것은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분산처리 운영시스템에서는 여러 대의 컴퓨터가 연결되어 작업을 처리하므로 보안 위협이 더욱 커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보안 정책은 중요한 이슈 중 하나이며, 적절한 보안 대책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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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병렬처리의 주종(master/slave) 시스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주프로세서는 연산만 수행하고 종프로세서는 입?출력과 연산을 수행한다.
  2. 주프로세서만이 운영체제를 수행한다.
  3. 하나의 주프로세서와 나머지 종프로세서로 구성된다.
  4. 주프로세서의 고장시 전체 시스템이 멈춘다.
(정답률: 68%)
  • "주프로세서는 연산만 수행하고 종프로세서는 입출력과 연산을 수행한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일반적으로 주프로세서는 입출력과 연산을 모두 수행하며, 종프로세서는 주로 연산을 수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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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키 값으로부터 주소 변환을 위해서는 해시 함수나 색인 테이블을 사용하는 파일 구조는?

  1. 순차 파일
  2. 직접 파일
  3. 분할 파일
  4. 색인 순차 파일
(정답률: 28%)
  • 직접 파일은 키 값으로부터 주소 변환을 위해 해시 함수나 색인 테이블을 사용하지 않고, 직접 주소를 계산하여 파일에 접근하는 방식을 사용하기 때문에 이러한 파일 구조를 사용한다. 따라서 직접 파일이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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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운영체제의 발달과정 순서가 옳은 것은?

  1. 시분할 시스템→일괄처리 시스템→분산처리 시스템
  2. 분산처리 시스템→시분할 시스템→일괄처리 시스템
  3. 일괄처리 시스템→시분할 시스템→분산처리 시스템
  4. 일괄처리 시스템→분산처리 시스템→시분할 시스템
(정답률: 54%)
  • 일괄처리 시스템은 컴퓨터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여러 작업을 한 번에 처리하는 시스템이다. 하지만 이는 작업이 끝날 때까지 다른 작업을 처리할 수 없는 단점이 있다. 이에 대한 대안으로 시분할 시스템이 개발되었다. 시분할 시스템은 작업을 작은 단위로 나누어 각각을 번갈아가며 처리함으로써 다중 사용자 환경에서도 효율적으로 자원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마지막으로 분산처리 시스템은 여러 대의 컴퓨터가 네트워크로 연결되어 작업을 분산하여 처리하는 시스템으로, 자원의 효율성과 안정성을 높일 수 있다. 따라서, 올바른 순서는 "일괄처리 시스템→시분할 시스템→분산처리 시스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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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HRN(Highest Response-Ratio Next) 스케줄링 기법에서 가변적 우선순위는 다음 식으로 계산된다. (ㄱ)에 알맞은 내용은?

  1. 대기시간
  2. (대기시간-서비스 받을 시간)
  3. 서비스 받을 시간
  4. (서비스 받을 시간-대기시간)
(정답률: 72%)
  • HRN 스케줄링 기법에서 가변적 우선순위는 대기시간과 서비스 받을 시간의 비율로 계산된다. 이 비율이 높을수록 우선순위가 높아지게 된다. 따라서 서비스 받을 시간이 더 짧을수록 우선순위가 높아지게 되어 먼저 처리될 가능성이 높아진다. 따라서 정답은 "서비스 받을 시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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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다음과 같은 프로세스들이 차례로 준비상태 규에 들어올 경우 SJF 기법을 사용한다면 평균 대기시간은?

  1. 10
  2. 11
  3. 12
  4. 13
(정답률: 51%)
  • SJF(Shortest Job First) 기법은 실행시간이 가장 짧은 프로세스를 먼저 실행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먼저 실행되는 P1과 P3의 대기시간은 0입니다. P2가 실행되기 전까지 P1과 P3은 대기상태에 머무르게 되며, P2의 실행시간이 3이므로 P1과 P3은 각각 3초씩 대기하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P4가 실행되기 전까지 P1, P2, P3은 각각 6초, 3초, 0초의 대기시간을 가지게 되며, P4의 실행시간이 4초이므로 P1, P2, P3은 각각 10초, 7초, 4초의 대기시간을 가지게 됩니다. 따라서, 평균 대기시간은 (0+3+6+10+7+4)/6 = 30/6 = 5초가 되며, 따라서 정답은 "11"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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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상호배제의 문제는 병행하여 처리되는 여러 개의 프로세스가 공유 자원을 동시에 접근하기 때문에 발생한다. 따라서 공유되는 자원에 대한 처리 내용 중에서 상호 배제를 시켜야 하는 일정 부분에 대해서는 어느 하나의 프로세스가 처리하는 동안에 다른 프로세스의 접근을 허용하지 말아야 한다. 이때, 상호배제를 시켜야 하는 일정 부분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Working Set
  2. Page
  3. Semaphore
  4. Critical Section
(정답률: 51%)
  • 상호배제를 시켜야 하는 일정 부분을 "Critical Section" 이라고 한다. 이는 공유 자원에 대한 접근을 제어해야 하는 부분으로, 한 번에 하나의 프로세스만 접근할 수 있도록 보호해야 한다. 다른 프로세스가 접근하면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Critical Section은 상호배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중요한 개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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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페이지 크기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페이지 크기가 클수록 프로그램 수행에 불필요한 내용까지도 주기억 장치에 적재될 수 있다.
  2. 페이지 크기가 작을수록 페이지 맵 테이블의 크기가 커진다.
  3. 페이지 크기가 클수록 마지막 페이지의 내부 단편화가 줄어든다.
  4. 페이지 크기가 작을수록 전체적인 입 ?출력 시간은 늘어난다.
(정답률: 44%)
  • "페이지 크기가 클수록 프로그램 수행에 불필요한 내용까지도 주기억 장치에 적재될 수 있다."는 옳은 설명이다.

    "페이지 크기가 작을수록 페이지 맵 테이블의 크기가 커진다."는 옳은 설명이다. 페이지 맵 테이블은 각 페이지의 위치 정보를 담고 있으며, 페이지 크기가 작을수록 페이지 수가 많아지기 때문에 페이지 맵 테이블의 크기도 커진다.

    "페이지 크기가 클수록 마지막 페이지의 내부 단편화가 줄어든다."는 옳은 설명이다. 페이지 크기가 클수록 한 페이지에 담을 수 있는 데이터 양이 많아지기 때문에 내부 단편화가 줄어들게 된다.

    "페이지 크기가 작을수록 전체적인 입출력 시간은 늘어난다."는 옳은 설명이다. 페이지 크기가 작을수록 입출력 작업이 더 자주 일어나기 때문에 전체적인 입출력 시간이 늘어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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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파일 디스크립터(File Descriptor)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파일이 액세스되는 동안 운영체제가 관리 목적으로 알아야 할 정보를 모아 놓은 자료 구조이다.
  2. 파일 디스크립터는 모든 시스템에 공통적인 구조를 가진다.
  3. 사용자가 직접 참조할 수 없다.
  4. 해당 파일이 open되면 FCB가 메모리에 옮겨진다.
(정답률: 42%)
  • "파일 디스크립터는 모든 시스템에 공통적인 구조를 가진다."가 옳지 않은 설명이다. 파일 디스크립터는 운영체제마다 구조가 다를 수 있으며, 유닉스 계열 운영체제에서는 정수형으로 표현되는 반면, 윈도우 운영체제에서는 핸들(handle)로 표현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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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교착상태의 해결 방안 중 은행원 알고리즘과 관계되는 것은?

  1. Avoidance
  2. Prevention
  3. Detection
  4. Recovery
(정답률: 67%)
  • 은행원 알고리즘은 교착상태를 방지하기 위한 알고리즘이다. 이 알고리즘은 자원 할당 시에 교착상태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경우, 해당 자원을 할당하지 않고 다른 자원을 요청하거나, 이미 할당된 자원을 해제하여 교착상태를 회피하는 방식으로 작동한다. 따라서 "Avoidance"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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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운영체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사용자와 시스템 간의 용이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2. 프로그램 실행을 위한 목적 프로그램을 생성한다.
  3. 자원의 효과적 관리 및 스케줄링을 수행한다.
  4. 시스템의 오류를 검사하고 복구한다.
(정답률: 59%)
  • 운영체제는 프로그램 실행을 위한 목적으로 프로그램을 생성하지 않습니다. 프로그램 실행을 위한 목적으로는 컴파일러나 인터프리터 등의 도구가 사용됩니다. 운영체제는 사용자와 시스템 간의 인터페이스를 제공하고, 자원의 효과적 관리 및 스케줄링을 수행하며, 시스템의 오류를 검사하고 복구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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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과목: 정보통신개론

81. 다음 중 두 개의 채널사이에 보호대역(guard band)을 사용하여 인접한 채널간의 간섭을 막는 다중화방식은?

  1. 시분할 다중화방식
  2. 주파수분할 다중화방식
  3. 코드분할 다중화방식
  4. 공간분할 다중화방식
(정답률: 63%)
  • 주파수분할 다중화방식은 다수의 채널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전송하는 방식으로, 각 채널은 서로 다른 주파수 대역을 사용합니다. 이 때, 인접한 채널간의 간섭을 막기 위해 보호대역을 사용합니다. 따라서 주파수분할 다중화방식이 두 개의 채널사이에 보호대역을 사용하여 인접한 채널간의 간섭을 막는 다중화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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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LAN에서 사용되는 매체 액세스 제어 기법과 관련 없는 것은?

  1. TOKEN-BUS
  2. CDMA
  3. CSMA / CD
  4. TOKEN-RING
(정답률: 58%)
  • LAN에서 사용되는 매체 액세스 제어 기법 중에서 CDMA는 사용되지 않는 기법입니다. CDMA는 Code Division Multiple Access의 약자로, 주로 휴대폰 통신에서 사용되는 기술입니다. CDMA는 다중 액세스 기술 중 하나로, 여러 사용자가 동시에 같은 주파수 대역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하지만 LAN에서는 CDMA보다는 TOKEN-BUS, CSMA/CD, TOKEN-RING 등의 기술이 주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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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공중 패킷교환망은 ITU-T의 X.25를 적용하여, DTE와 DCE 간의 인터페이스를 규정하고 있다. X.25에서 사용하는 레벨 2의 프로토콜은?

  1. SDLC
  2. LAP-B
  3. CSMA / CD
  4. BISYNC
(정답률: 38%)
  • X.25에서 사용하는 레벨 2의 프로토콜은 LAP-B이다. 이는 데이터 링크 계층에서 오류 제어, 흐름 제어, 순서 제어 등을 수행하기 위한 프로토콜로, X.25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된다. SDLC는 IBM에서 개발한 프로토콜이며, CSMA/CD는 이더넷에서 사용되는 프로토콜이다. BISYNC는 IBM에서 개발한 동기식 통신 프로토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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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동기식 전송방식 중 비트지향성(bit oriented) 방식의 프로토콜이 아닌 것은?

  1. HDLC
  2. ADCCP
  3. BSC
  4. SLDC
(정답률: 53%)
  • BSC는 문자지향성(character oriented) 방식의 프로토콜이므로 비트지향성 방식의 프로토콜이 아니다. BSC는 문자 단위로 데이터를 전송하며, HDLC, ADCCP, SLDC는 비트 단위로 데이터를 전송하는 프로토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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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다음 중 RS-232C 표준 인터페이스는 몇 개의 핀(PIN)으로 구성되는가?

  1. 10
  2. 22
  3. 25
  4. 32
(정답률: 59%)
  • RS-232C 표준 인터페이스는 25개의 핀으로 구성되는데, 이는 데이터 전송을 위한 3개의 핀(Tx, Rx, GND)과 제어 신호를 위한 22개의 핀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정답은 "25"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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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다음 중 OSI-7 참조모델에서 중계기능, 경로설정 등을 주로 수행하는 계층은?

  1. 네트워크 계층
  2. 응용 계층
  3. 데이터링크 계층
  4. 표현 계층
(정답률: 54%)
  • 네트워크 계층은 OSI-7 참조모델에서 중계기능과 경로설정 등을 주로 수행하는 계층입니다. 이 계층은 데이터를 목적지까지 전달하기 위해 경로를 설정하고, 패킷을 분할하거나 조립하여 목적지에 전달합니다. 또한, 이 계층에서는 IP 주소를 사용하여 목적지를 식별하고, 라우터와 같은 네트워크 장비를 사용하여 패킷을 전달합니다. 따라서, OSI-7 참조모델에서 중계기능과 경로설정 등을 주로 수행하는 계층은 네트워크 계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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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다음 중 PCM(Pulse Code Modulation) 방식의 구성절차로 옳은 것은?

  1. 양자화→부호화→표본화→복호화
  2. 표본화→양자화→부호화→복호화
  3. 표본화→부호화→양자화→복호화
  4. 양자화→표본화→복호화→부호화
(정답률: 72%)
  • PCM 방식은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는 방식 중 하나로, 표본화, 양자화, 부호화, 복호화의 순서로 구성된다.

    1. 표본화: 아날로그 신호를 일정한 시간 간격으로 샘플링하여 디지털 신호로 변환한다.
    2. 양자화: 표본화된 디지털 신호를 일정한 간격으로 분할하여 각 구간을 대표하는 값을 선택한다.
    3. 부호화: 양자화된 값을 이진수로 변환하여 디지털 신호로 표현한다.
    4. 복호화: 디지털 신호를 다시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한다.

    따라서, PCM 방식의 구성절차는 "표본화→양자화→부호화→복호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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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다음 교환방식 중 축적 교환방식이 아닌 것은?

  1. 메시지 교환방식
  2. 회선 교환방식
  3. 데이터그램 패킷교환방식
  4. 가상회선 패킷교환방식
(정답률: 51%)
  • 축적 교환방식은 데이터를 모아서 한 번에 전송하는 방식이지만, 회선 교환방식은 통신 회선을 전용으로 할당하여 데이터를 전송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회선 교환방식은 축적 교환방식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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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다음 중 데이터 전송시 발생하는 오류 검출을 위한 방법으로 다항식코드를 사용하여 검사하는 기법은?

  1. 순환중복검사(CRC)
  2. 수직중복검사(VRC)
  3. 세로중복검사(LRC)
  4. 검사합(Checksum)
(정답률: 67%)
  • 다항식코드를 사용하여 검사하는 기법은 순환중복검사(CRC)이다. 이는 데이터 전송 시에 발생하는 오류를 검출하기 위해 사용되는 방법으로, 송신 측에서 데이터에 대한 다항식코드를 생성하여 전송하고, 수신 측에서는 이 코드를 이용하여 오류를 검출한다. 이 방법은 비교적 간단하면서도 신뢰성이 높은 방법으로, 데이터 전송 시에 많이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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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다음 중 CATV 시스템의 주요 구성요소가 아닌 것은?

  1. 헤드엔드(Head End)
  2. 교환장치
  3. 전송장치
  4. 가입자 단말장치
(정답률: 38%)
  • CATV 시스템의 주요 구성요소 중 교환장치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교환장치는 일반적으로 전화망에서 사용되는 장치로, 통화를 연결하거나 전화번호를 인식하는 등의 역할을 합니다. CATV 시스템에서는 교환장치 대신에 주로 분배장치가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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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위상변조를 하는 동기식 변복조기의 변조속도가4800[Baud]이고 디비트(dibit)를 사용한다면 전송속도는?

  1. 1200[bps]
  2. 2400[bps]
  3. 4800[bps]
  4. 9600[bps]
(정답률: 52%)
  • 디비트(dibit)는 2개의 비트를 의미하므로, 4800[Baud]의 변조속도로 디비트를 전송하면 9600[bps]의 전송속도가 된다. 이는 변조속도와 디비트의 개념을 이해하면 간단하게 계산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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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10 Base T 근거리통신망의 특성을 올바르게 나타낸 것은?

  1. 10[Mbps], Baseband, Twisted pair cable
  2. 10[Gbps], Baseband, Twisted pair cable
  3. 10[Gbps], Broadband, Coaxial cable
  4. 10[Mbps], Broadband, Coaxial cable
(정답률: 61%)
  • 10 Base T 근거리통신망은 10[Mbps]의 속도를 가지며, Baseband 방식을 사용한다. Baseband 방식은 하나의 주파수 대역폭을 사용하여 디지털 신호를 전송하는 방식으로, Twisted pair cable을 사용한다. Twisted pair cable은 두 개의 구리선을 서로 꼬아서 만든 케이블로, 노이즈를 줄이고 신호 간 간섭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다. 따라서, "10[Mbps], Baseband, Twisted pair cable"이 올바른 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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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다음 중 FDDI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FDDI는 한 개의 링으로 구성된다.
  2. 물리계층에 해당하는 프로토콜은 RHY, PMD가 있다.
  3. 토큰 매체 액세스 제어방법으로 작동한다.
  4. 매체로 광섬유케이블을 사용한다.
(정답률: 36%)
  • "FDDI는 한 개의 링으로 구성된다."가 틀린 설명이다. FDDI는 두 개의 링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중화된 링 구조를 사용하여 네트워크의 안정성과 신뢰성을 높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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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다음 중 반송파의 진폭과 위상을 동시에 변조하는 방식은?

  1. ASK
  2. PSK
  3. FSK
  4. QAM
(정답률: 66%)
  • QAM은 Quadrature Amplitude Modulation의 약자로, 진폭과 위상을 동시에 변조하는 방식이다. 이 방식은 두 개의 직교하는 캐리어 신호를 사용하여 진폭과 위상을 각각 변조하고, 이를 결합하여 하나의 신호로 전송하는 방식이다. 따라서 QAM은 다른 방식인 ASK, PSK, FSK보다 더 많은 정보를 전송할 수 있으며, 대역폭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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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다음 중 ISDN 채널구조에서 기본 인터페이스의 비트율은 몇 [kbps]인가?

  1. 64
  2. 144
  3. 162
  4. 192
(정답률: 35%)
  • ISDN 기본 인터페이스의 비트율은 192 kbps입니다. 이는 B 채널 2개와 D 채널 1개로 구성되며, 각 B 채널은 64 kbps, D 채널은 16 kbps로 구성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64 kbps, 144 kbps, 162 kbps는 ISDN 채널구조에서 사용되지 않는 비트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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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다음 중 HDLC 프레임을 구성하는 필드가 아닌 것은?

  1. FCS 필드
  2. Flag 필드
  3. Control 필드
  4. Link 필드
(정답률: 49%)
  • HDLC 프레임을 구성하는 필드는 Control 필드, Flag 필드, FCS 필드이며, Link 필드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HDLC는 Point-to-Point 프로토콜로, 링크 계층에서 사용되는 프로토콜입니다. HDLC 프레임은 Flag 필드로 시작되고 끝나며, Control 필드는 프레임의 유형을 지정합니다. FCS 필드는 오류 검출을 위한 필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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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LAN을 구성하는 매체로서 광섬유 케이블의 일반적인 특성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광대역, 저손실 및 잡음에 강하다.
  2. 동축케이블에 비해 감쇠 현상이 크다.
  3. 성형 및 링형의 형태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다.
  4. 전자기적인 전자파의 간섭이 없다.
(정답률: 66%)
  • "동축케이블에 비해 감쇠 현상이 크다."가 틀린 것이다. 광섬유 케이블은 전자기적인 전자파의 간섭이 없고, 광대역, 저손실 및 잡음에 강하며, 성형 및 링형의 형태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다. 광섬유 케이블은 전기적인 신호가 아닌 광신호를 전달하기 때문에 감쇠 현상이 매우 적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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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다음 중 공중전화교환망(PSTN)에 해당되는 것은?

  1. 정보통신에 적합한 패킷교환방식을 사용한다.
  2. 팩시밀리, 전화의 서비스 제공이 가능하다.
  3. 대역폭 사용이 융통적이다.
  4. 속도 및 코드 변환이 가능하다.
(정답률: 42%)
  • 팩시밀리는 공중전화교환망(PSTN)에 해당된다. 이는 전화 통화를 위한 전통적인 유선 전화망으로, 팩시밀리는 이 망에서 사용되는 디지털 전화기이다. PSTN은 아날로그 신호를 사용하며, 팩시밀리는 이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여 전화 서비스를 제공한다. 따라서 팩시밀리는 PSTN에서 전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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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다음 중 정지위성의 궤도 위치는 지구 적도 상공 몇 [km] 정도인가?

  1. 500
  2. 6600
  3. 14000
  4. 36000
(정답률: 57%)
  • 정지위성은 지구의 자전 주기와 일치하는 궤도를 갖기 때문에 항상 같은 지점을 바라보며 고정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궤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중력과 반력이 균형을 이루어야 합니다. 따라서 정지위성은 지구 중심에서 36,000 km 떨어진 위치에 있어야 합니다. 이 위치는 지구 적도 상공에서 약 36,000 km 떨어진 곳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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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다음 중 광섬유 케이블에서 전파모드 또는 굴절률 분포에 따른 분류가 아닌 것은?

  1. 복합모드
  2. 계단형 다중모드
  3. 단일모드
  4. 언덕형 다중모드
(정답률: 36%)
  • 복합모드는 광섬유 케이블에서 전파모드 또는 굴절률 분포에 따른 분류가 아닙니다. 복합모드는 다중모드 광섬유에서 광의 진행 방향과 수직 방향으로 각각 다른 모드가 전파되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이는 광섬유 케이블에서 발생하는 왜곡과 감쇠를 유발할 수 있으며, 단일모드 광섬유를 사용하여 이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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