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처리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0-09-05)

정보처리산업기사
(2010-09-05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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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데이터 베이스

1. 제2정규형에서 제3정규형이 되기 위한 조건은?

  1. 원자 갑이 아닌 도메인을 분해
  2. 부분 함수 종속 제거
  3. 이행 함수 종속 제거
  4. 후보 키를 통하지 않은 조인 종속 제거
(정답률: 83%)
  • 제2정규형에서 제3정규형이 되기 위해서는 이행 함수 종속을 제거해야 합니다. 이행 함수 종속이란 A → B, B → C와 같이 A → C와 같은 함수 종속이 성립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B가 중간 역할을 하기 때문에 데이터의 중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종속성을 제거하여 데이터의 중복을 방지하고 데이터의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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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트랜잭션의 특성 중 트랜잭션 내의 모든 연산은 반드시 한꺼번에 완료되어야 하며, 그렇지 못한 경우는 한꺼번에 취소되어야 한다는 것은?

  1. consistency
  2. atomicity
  3. isolation
  4. durability
(정답률: 64%)
  • 트랜잭션의 atomicity는 모든 연산이 한꺼번에 완료되거나 모두 취소되어야 함을 의미합니다. 이는 데이터베이스의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해 중요한 특성입니다. 만약 트랜잭션 내의 일부 연산만 수행되고 나머지 연산이 실패하면, 데이터베이스는 일관성이 없는 상태가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트랜잭션의 atomicity는 데이터베이스의 일관성을 보장하기 위해 필수적인 특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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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 영문의 ()에 가장 적합한 용어는?

  1. Sorting
  2. Stacking
  3. Merging
  4. Queueing
(정답률: 63%)
  • 이미 정렬된 두 개의 리스트를 하나로 합치는 작업을 "Merging" 이라고 합니다. 위 그림에서는 두 개의 리스트가 이미 정렬되어 있으며, 이를 하나로 합치는 작업을 수행하고 있기 때문에 "Merging" 이 가장 적합한 용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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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시스템 카탈로그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DBMS가 스스로 생성하고 유지하는 데이터베이스 내의 특별한 테이블들의 집합체이다.
  2. 데이터베이스 구조에 관한 메타 데이터를 포함한다.
  3. 데이터베이스 구조가 변경될 때마다 DBMS는 자동적으로 시스템 카탈로그 테이블을 갱신한다.
  4. 일반 사용자도 SQL을 사용하여 직접 시스템 카탈로그를 갱신할 수 있다.
(정답률: 76%)
  • "일반 사용자도 SQL을 사용하여 직접 시스템 카탈로그를 갱신할 수 있다."가 틀린 설명이다. 시스템 카탈로그는 DBMS가 스스로 생성하고 유지하는 데이터베이스 내의 특별한 테이블들의 집합체로, 데이터베이스 구조에 관한 메타 데이터를 포함하며, 데이터베이스 구조가 변경될 때마다 DBMS는 자동적으로 시스템 카탈로그 테이블을 갱신한다. 하지만 일반 사용자는 시스템 카탈로그를 갱신할 수 없다. 일반 사용자는 데이터를 조회, 삽입, 수정, 삭제하는 등의 작업을 수행할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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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 영문의 ( ) 내용으로 공통 적용될 수 있는 것은?

  1. Commit
  2. Integrity
  3. Rollback
  4. Backup
(정답률: 65%)
  • 이미지는 데이터베이스 관련 용어들을 나열한 것이다. "Rollback"은 데이터베이스에서 트랜잭션을 취소하고 이전 상태로 되돌리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이 용어는 데이터베이스에서 트랜잭션 관리와 관련된 내용에서 공통적으로 적용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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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색인 순차 파일 (Indexed Sequential Access Method file)의 인덱스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master 인덱스
  2. prime 인덱스
  3. cylinder 인덱스
  4. track 인덱스
(정답률: 78%)
  • 색인 순차 파일에서 "prime 인덱스"는 색인 파일의 핵심이 되는 인덱스로, 파일의 모든 레코드를 참조할 수 있는 유일한 인덱스이다. 따라서 "prime 인덱스"가 아닌 "master 인덱스", "cylinder 인덱스", "track 인덱스"는 모두 "prime 인덱스"와는 다른 보조적인 인덱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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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그래프로 표현하기에 적절치 않은 것은?

  1. 행렬
  2. 유기화학 구조식
  3. 통신 연결망
  4. 철도 교통망
(정답률: 71%)
  • 정답은 "행렬"입니다. 행렬은 수치 데이터를 표현하는 데 적합하지만, 유기화학 구조식, 통신 연결망, 철도 교통망과 같은 그래프 형태의 데이터를 표현하는 데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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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 이진트리에 대한 Inorder 운행 결과는?

  1. A, B, D, E, C, F, G
  2. D, B, E, A, C, G, F
  3. D, E, B, G, F, C, A
  4. A, B, C, D, E, F, G
(정답률: 65%)
  • Inorder 운행은 왼쪽 서브트리, 루트 노드, 오른쪽 서브트리 순으로 운행하는 것이다. 따라서 이진트리를 Inorder 운행하면 "D, B, E, A, C, G, F"가 된다.

    - 왼쪽 서브트리: D, B, E
    - 루트 노드: A
    - 오른쪽 서브트리: C, G, 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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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 릴레이션이 차수(degree)는?

  1. 2
  2. 3
  3. 4
  4. 9
(정답률: 70%)
  • 릴레이션의 차수는 해당 릴레이션에서 가장 많이 등장한 속성의 개수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위 릴레이션에서는 "A" 속성이 4번 등장하므로 차수는 4입니다. 보기에서 정답이 "4"인 이유는 이와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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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DBMS의 필수 기능 중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것은?

  1. 조작기능
  2. 제어기능
  3. 독립기능
  4. 정의 기능
(정답률: 72%)
  • 위 그림은 데이터베이스 스키마를 정의하는 ER 다이어그램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스키마를 정의하는 것이 DBMS의 필수 기능 중 하나인 "정의 기능"입니다. 이 기능은 데이터베이스의 구조를 정의하고, 데이터의 타입, 제약 조건, 관계 등을 설정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데이터베이스를 구성하는 가장 기본적인 기능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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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SQL을 정의, 조작, 제어문으로 구분할 경우, 다음 중 나머지 셋과 성격이 다른 것은?

  1. SELECT
  2. UPDATE
  3. DELETE
  4. DROP
(정답률: 80%)
  • 정답: "DROP"

    설명:

    SQL은 Structured Query Language의 약자로, 데이터베이스를 정의하고 조작하고 제어하는 언어입니다.

    SQL 문은 크게 정의문(DDL), 조작문(DML), 제어문(DCL)으로 구분됩니다.

    - 정의문(DDL): 데이터베이스, 테이블, 인덱스 등을 생성, 수정, 삭제하는 문장으로, CREATE, ALTER, DROP 등이 있습니다.
    - 조작문(DML): 데이터를 조회, 삽입, 수정, 삭제하는 문장으로, SELECT, INSERT, UPDATE, DELETE 등이 있습니다.
    - 제어문(DCL): 데이터베이스 사용자에 대한 권한을 부여하거나 취소하는 문장으로, GRANT, REVOKE 등이 있습니다.

    따라서, "SELECT", "UPDATE", "DELETE"는 모두 조작문(DML)에 해당하며, 데이터를 조회하거나 변경하는 역할을 합니다.

    반면에, "DROP"은 정의문(DDL)에 해당하며, 데이터베이스 객체를 삭제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나머지 셋과 성격이 다릅니다.

    예를 들어, "DROP TABLE"은 특정 테이블을 삭제하는 문장입니다. 이를 실행하면 해당 테이블과 관련된 데이터도 모두 삭제됩니다. 따라서, 실수로 실행하면 큰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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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데이터베이스의 정의 중 데이터의 중복과 가장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은?

  1. Stored Data
  2. Integrated Data
  3. Operational Data
  4. Shared Data
(정답률: 52%)
  • Integrated Data는 데이터베이스에서 중복을 최소화하고 데이터의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해 여러 개의 데이터 소스를 통합하여 저장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데이터의 중복과 가장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데이터베이스에서 중복과는 관련이 있지만, Integrated Data만큼 중복을 최소화하고 일관성을 유지하는 것에 초점을 둔 정의는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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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로킹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로킹의 대상이 되는 객체의 크기를 로킹 단위라고 한다.
  2. 로킹은 주요 데이터의 접근을 상호 배타적으로 하는 것이다.
  3. 로킹 단위가 크면 병행성 수준이 높아진다.
  4. 로킹 단위가 작아지면 로킹 오버헤드가 증가한다.
(정답률: 49%)
  • "로킹 단위가 크면 병행성 수준이 높아진다."라는 설명이 틀린 것이다. 로킹 단위가 크면 오히려 병행성 수준이 낮아지는 경향이 있다. 로킹 단위가 작을수록 더 많은 객체가 동시에 로킹될 수 있기 때문에 병행성 수준이 높아진다. 로킹 단위가 작아지면 로킹 오버헤드가 증가할 수 있지만, 이는 로킹 단위와 병행성 수준 사이의 trade-off 관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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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버블 정렬을 이용한 오름차순 정렬시 다음 자료에 대한 2회전 후의 결과는?

  1. 6, 7, 3, 5, 9
  2. 3, 5, 6, 7, 9
  3. 3, 5, 9, 6, 7
  4. 6, 3, 5, 7, 9
(정답률: 68%)
  • 버블 정렬은 인접한 두 원소를 비교하여 큰 값을 뒤로 보내는 정렬 방법입니다.

    1회전 후: 6과 7을 비교하여 큰 값을 뒤로 보내면 [6, 3, 5, 7, 9]가 됩니다.
    2회전 후: 3과 5를 비교하여 큰 값을 뒤로 보내면 [6, 5, 3, 7, 9]가 됩니다.
    5와 6을 비교하여 자리를 바꾸지 않습니다.
    6과 7을 비교하여 자리를 바꾸지 않습니다.
    7과 9를 비교하여 자리를 바꾸지 않습니다.

    따라서 2회전 후의 결과는 [6, 3, 5, 7, 9]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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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릴레이션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하나의 릴레이션에서 튜플의 순서는 있다.
  2. 모든 튜플은 서로 다른 값을 갖는다.
  3. 각 속성은 릴레이션 내에서 유일한 이름을 가진다.
  4. 모든 속성 값은 원자 값이다.
(정답률: 80%)
  • 하나의 릴레이션에서 튜플의 순서는 없다. 릴레이션은 집합이므로, 튜플의 순서는 중요하지 않다. 따라서, 릴레이션의 특징 중 하나는 "하나의 릴레이션에서 튜플의 순서는 있다"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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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해싱 함수 선택시 고려 사항과 거리가 먼 것은?

  1. 계산과정의 단순화
  2. 충돌의 최소화
  3. 기억장소 낭비의 최소화
  4. 오버플로우의 최대화
(정답률: 80%)
  • 해싱 함수 선택시 고려해야 할 사항은 충돌의 최소화, 계산과정의 단순화, 기억장소 낭비의 최소화 등이 있다. 그러나 오버플로우의 최대화는 해싱 함수 선택시 고려해야 할 사항이 아니라 오히려 해싱 함수가 잘못 선택되었을 때 발생하는 문제이다. 따라서 "오버플로우의 최대화"는 거리가 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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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뷰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뷰에 대한 검색 연산은 기본 테이블과 동일하다.
  2. DBA는 보안 측면에서 뷰를 활용할 수 있다.
  3. 뷰의 정의는 ALTER문을 이용하여 변경할 수 있다.
  4. 뷰 위에 또 다른 뷰를 정의할 수 있다.
(정답률: 70%)
  • 뷰의 정의는 ALTER문을 이용하여 변경할 수 없다. 뷰는 기본 테이블의 데이터를 가상으로 조합하여 보여주는 것이기 때문에 뷰의 정의를 변경하면 기본 테이블의 데이터도 함께 변경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뷰를 변경하려면 DROP문으로 뷰를 삭제하고 다시 CREATE문으로 새로운 뷰를 생성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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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데이터베이스의 물리적 설계 단계에 해당되는 것은?

  1. 트랜잭션인터페이스 설계
  2. 설계된 스키마의 평가
  3. 저장 레코드 양식 설계
  4. 논리적 데이터모델로 변환
(정답률: 59%)
  • 데이터베이스의 물리적 설계 단계에서는 논리적 데이터 모델을 물리적 구조로 변환하는 작업이 이루어집니다. 이 과정에서 저장 레코드 양식 설계는 물리적 구조에서 데이터를 저장하는 방식을 결정하는 중요한 작업입니다. 이 단계에서는 데이터베이스의 성능과 안정성을 고려하여 데이터를 어떻게 저장할지를 결정하게 됩니다. 따라서 "저장 레코드 양식 설계"가 데이터베이스의 물리적 설계 단계에 해당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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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관계 해석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튜플 관계 해석, 도메인 관계 해석 등이 있다.
  2. 원하는 정보가 무엇이라는 것만 정의하는 비절차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다.
  3. 수학의 프레디켓 해석에 기반을 두고 있다.
  4. 관계 해석의 프로젝트 연산자 기호는 그리스 문자 시그마를 사용한다.
(정답률: 63%)
  • 관계 해석의 프로젝트 연산자 기호는 그리스 문자 파이(Π)를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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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트리 구조에서 각 노드가 가진 가지 수, 즉 서브 트리의 수를 그 노드의 무엇이라고 하는가?

  1. terminal node
  2. domain
  3. attribute
  4. degree
(정답률: 70%)
  • 정답은 "degree"이다. 각 노드가 가진 가지 수를 나타내는 것이기 때문이다. "terminal node"는 더 이상 자식 노드가 없는 노드를 의미하며, "domain"은 주어진 문제나 데이터의 범위를 의미한다. "attribute"는 속성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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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전자 계산기 구조

21. 인터럽트 처리에서 I/O 장치들의 우선순위를 지정하는 이유는?

  1. 인터럽트 발생 빈도를 확인하기 위해서
  2. CPU가 하나 이상의 인터럽트를 처리하지 못하게 하기 위해서
  3. 여러 개의 인터럽트 요구들이 동시에 들어올 때 그들 중의 하나를 선택하기 위해서
  4. 인터럽트 처리 루틴의 주소를 알기 위해서
(정답률: 75%)
  • 여러 개의 인터럽트 요구들이 동시에 들어올 때 그들 중의 하나를 선택하기 위해서입니다. 인터럽트 처리는 우선순위가 높은 장치부터 처리되어야 하기 때문에, 우선순위를 지정하여 어떤 장치의 인터럽트를 먼저 처리할지 결정합니다. 이를 통해 시스템의 성능을 최적화하고, 중요한 작업을 우선적으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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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동기고정식에서 마이크로 사이클 타임(micro cycle time)은 어떻게 정의 되는가?

  1. 마이크로 오퍼레이션들의 수행시간 중 가장 긴 것을 마이크로 사이클 타임으로 정한다.
  2. 마이크로 오퍼레이션들의 수행시간 중 가장 짧은 것을 마이크로 사이틀 타임으로 정한다.
  3. 마이크로 오퍼레이션들의 수행시간 중 가장 짧은 것과 긴 것의 평균시간을 마이크로 사이클 타임으로 정한다.
  4. 중앙처리장치의 클록주기와 마이크로 사이클 타임은 항상 일치된다.
(정답률: 47%)
  • 마이크로 사이클 타임은 동기고정식에서 한 사이클 동안 수행되는 마이크로 오퍼레이션들의 시간을 의미합니다. 이때, 마이크로 오퍼레이션들의 수행시간 중 가장 긴 것을 마이크로 사이클 타임으로 정하는 이유는 모든 마이크로 오퍼레이션들이 완료될 때까지 기다려야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가장 긴 마이크로 오퍼레이션의 수행시간에 맞춰서 모든 마이크로 오퍼레이션들이 완료될 때까지 기다리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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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다음 명령어 형식에 대한 특성 중 옳지 않은 것은?

  1. 3-주소 명령어 형식은 명령어 길이가 증가한다.
  2. 2-주소 명령어 형식은 오퍼랜드가 2개 필요하다.
  3. 1-주소 명령어 형식은 스택이 필요하다.
  4. 0-주소 명령어 형식은 PUSH, POP 명령이 필요하다.
(정답률: 56%)
  • 1-주소 명령어 형식은 스택이 필요하다는 것은 옳은 설명이다. 이는 1-주소 명령어 형식에서 오퍼랜드가 없고, 대신 스택에 저장된 값을 사용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스택이 필요하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옳은 설명이다. 3-주소 명령어 형식은 명령어 길이가 증가하고, 2-주소 명령어 형식은 오퍼랜드가 2개 필요하며, 0-주소 명령어 형식은 PUSH, POP 명령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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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DMA 제어기가 한 번에 한 데이터 워드를 전송하고 버스의 제어를 CPU에게 돌려주는 방법은?

  1. DMA 대량 전송
  2. 데이지 체인
  3. 핸드셰이킹
  4. 사이클 스틸링
(정답률: 50%)
  • 사이클 스틸링은 DMA 제어기가 한 번에 한 데이터 워드를 전송하고 버스의 제어를 CPU에게 돌려주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이 방법은 DMA 제어기가 CPU의 도움 없이 직접 메모리와 버스를 제어하며, CPU와 DMA 제어기가 번갈아가며 버스를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DMA 제어기가 버스를 사용하는 동안 CPU는 대기 상태에 있으며, 이를 사이클 스틸링이라고 합니다. 이 방법은 DMA 대량 전송을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으며, CPU의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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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인터럽트 발생시 복귀주소(return address)를 저장하는데 사용되는 것은?

  1. 누산기
  2. 스택
  3. 계수기
(정답률: 67%)
  • 인터럽트 발생 시 현재 실행 중인 프로그램의 상태를 저장하고, 인터럽트 처리가 끝난 후에는 이전 상태로 복귀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복귀 주소를 저장하는데, 이는 스택을 이용하여 저장됩니다. 스택은 후입선출(LIFO) 구조로 되어 있어, 가장 최근에 저장된 주소가 가장 먼저 복귀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복귀 주소를 저장하기에 적합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스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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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다음 중 논리 마이크로 오퍼레이션이 아닌 것은?

  1. A ← 0 ; clear
  2. A ← 1 ; set
  3. A ← AㆍB ; AND(A∩B)
  4. A ← +1; 2의 보수
(정답률: 58%)
  • 논리 마이크로 오퍼레이션은 논리 연산을 수행하는 것이므로 "A ← +1; 2의 보수"가 아닌 다른 보기들은 모두 논리 마이크로 오퍼레이션이다. "A ← +1; 2의 보수"는 산술 마이크로 오퍼레이션으로, A에 1을 더한 후 2의 보수를 취하는 연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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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card reader나 printer와 같은 비교적 저속의 입출력 장치를 제어하는 channel은?

  1. Multiplexer
  2. Interrupt channel
  3. Selector channel
  4. Serial channel
(정답률: 54%)
  • Multiplexer는 여러 개의 입력 신호 중에서 하나의 출력 신호를 선택하는 장치로, 입출력 장치들이 공유하는 데이터 버스를 통해 여러 개의 입출력 장치를 제어할 수 있기 때문에 비교적 저속의 입출력 장치를 제어하는 channel로 적합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Multiplexer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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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JK 플립플롭에서 J=0, K=0인 경우의 출력 Q(t+1)은?

  1. 0
  2. 1
  3. Q(t)
  4. 부정
(정답률: 55%)
  • JK 플립플롭에서 J=0, K=0인 경우는 "토글" 상태이다. 이는 이전의 출력 상태에 따라 출력이 반전되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출력 Q(t+1)은 이전의 출력 상태인 Q(t)와 같다. 따라서 정답은 "Q(t)"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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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마이크로 오퍼레이션 수행에 필요한 시간은?

  1. search time
  2. seek time
  3. access time
  4. CPU clock time
(정답률: 49%)
  • 마이크로 오퍼레이션은 CPU에서 수행되는 작업이므로 CPU clock time이 필요하다. 다른 보기들은 하드 디스크나 메모리와 같은 다른 하드웨어와 관련된 시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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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일반적으로 순차 접근 기억장치에 해당하는 것은?

  1. 자기 드럼
  2. 하드 디스크
  3. 자기 디스크
  4. 자기 테이프
(정답률: 66%)
  • 자기 테이프는 데이터를 순차적으로 읽고 쓰는데 최적화된 기억장치이기 때문에 순차 접근 기억장치에 해당한다. 자기 드럼과 자기 디스크는 회전하는 원판 위에 자기 헤드를 이용해 데이터를 읽고 쓰는 방식으로 랜덤 접근 기억장치에 해당하며, 하드 디스크는 자기 디스크와 유사하지만 더 빠른 속도와 높은 용량을 가지고 있어 랜덤 접근 기억장치와 순차 접근 기억장치 모두에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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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마이크로프로그램 제어기가 다음에 수행할 마이크로 인스트럭션의 주소를 결정하는데 필요한 정보가 아닌 것은?

  1. 인스트럭션 레지스터
  2. CPU 상태 플래그
  3. 마이크로 인스트럭션에 나타낸 주소
  4. 메모리 주소
(정답률: 38%)
  • 마이크로프로그램 제어기는 다음에 수행할 마이크로 인스트럭션의 주소를 결정하기 위해 인스트럭션 레지스터, CPU 상태 플래그, 마이크로 인스트럭션에 나타낸 주소 등의 정보를 사용합니다. 하지만 메모리 주소는 마이크로프로그램 제어기가 다음에 수행할 마이크로 인스트럭션의 주소를 결정하는데 필요한 정보가 아닙니다. 따라서 정답은 "메모리 주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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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하나의 인스트럭션을 수행하기 위한 메이저 상태의 변천과정 중 잘못된 것은?

  1. fetch→execute
  2. fetch→indirect→execute
  3. fetch→indirect
  4. indirect→fetch→execute
(정답률: 62%)
  • 정답은 "indirect→fetch→execute"입니다. 이유는 메이저 상태의 변천과정은 fetch, decode, execute로 이루어지며, indirect는 fetch 단계에서 발생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indirect→fetch→execute"는 올바르지 않은 메이저 상태의 변천과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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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수 13.625를 2진수 형태의 IEEE754 표준 부동소수점 형식으로 표현했을 때 가수 (mantissa)의 처음 다섯 비트는? (단, 소수점 바로 다음이 가수의 1번째 비트이다.)

  1. 10110
  2. 01100
  3. 00110
  4. 01011
(정답률: 39%)
  • 먼저 13.625를 이진수로 변환하면 1101.101이 된다. 이를 정규화하여 1.101101 x 2^3 형태로 만들면, 지수는 3이 된다. IEEE754 표준 부동소수점 형식에서는 가수를 정규화된 이진수의 소수점 이하 부분으로 표현하고, 첫 번째 비트는 항상 1로 고정되어 있으므로, 가수의 처음 다섯 비트는 10110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1011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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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주소 설계에서 일반적으로 고려해야 할 사항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주소를 효율적으로 나타낼 수 있어야 한다.
  2. 가상 기억공간을 확보해야 한다.
  3. 주소공간과 기억공간을 독립시켜야 한다.
  4. 사용자에게 편리해야 한다.
(정답률: 38%)
  • 가상 기억공간을 확보해야 한다는 것은 메모리 주소 공간이 실제 물리적인 메모리 공간과 다를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가상 메모리를 사용하는 운영체제에서 중요한 요소이며, 물리적인 메모리 공간이 부족할 때 가상 메모리를 사용하여 메모리를 확장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주소 설계에서는 가상 기억공간을 고려하여 메모리 주소 공간을 설계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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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다음 중 번지필드가 필요 없는 명령은?

  1. skip
  2. branch
  3. jump
  4. call
(정답률: 54%)
  • "skip" 명령은 다음 명령어를 실행하기 전에 추가적인 정보나 주소를 필요로하지 않기 때문에 번지필드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다른 명령어들은 실행할 주소나 다음 명령어의 위치를 알아야 하기 때문에 번지필드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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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논리식
를 최소화 시킨 것은?

(정답률: 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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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채널에서 버스트 방식(burst mode)을 사용하는 경우 다음의 입력에 대한 출력 형태로 옳은 것은?

  1. ABCABCABC
  2. ABCCBAABC
  3. AAABBBCCC
  4. ABCAABBCC
(정답률: 51%)
  • 버스트 방식은 입력 신호가 연속적으로 들어오는 경우, 한 번에 여러 개의 입력 신호를 처리하는 방식입니다.

    위 그림에서는 A, B, C가 번갈아가며 3개씩 입력되고 있습니다. 이때, 버스트 방식을 사용하면 한 번에 3개씩 입력을 처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출력 신호는 입력 신호를 3개씩 묶어서 처리하면 됩니다.

    첫 번째 묶음은 AAA입니다. 이를 처리하면 출력 신호는 A가 3개 나옵니다.

    두 번째 묶음은 BBB입니다. 이를 처리하면 출력 신호는 B가 3개 나옵니다.

    세 번째 묶음은 CCC입니다. 이를 처리하면 출력 신호는 C가 3개 나옵니다.

    따라서, 출력 신호는 AAABBBCCC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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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주기억장치의 용량이 512KB인 컴퓨터에서 32비트의 가상 주소를 사용하는데, 페이지의 크기가 1K워드이고 1워드가 4바이트라면 주기억장치의 페이지 수는?

  1. 32개
  2. 64개
  3. 128개
  4. 512개
(정답률: 54%)
  • 주기억장치의 용량이 512KB이므로, 페이지의 크기가 1K워드(4KB)이므로 총 페이지 수는 512KB / 4KB = 128개가 된다. 32비트의 가상 주소를 사용하므로, 각 페이지는 2^32 바이트(4GB)의 가상 주소 공간을 차지할 수 있다. 따라서 주기억장치의 페이지 수는 128개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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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언팩 10진수 형식으로 (543)10을 표현한 것은?

  1. F5F4C3
  2. 5F4F3C
  3. F5F4F3
  4. 5F4F3F
(정답률: 55%)
  • (543)10을 16진수로 변환하면 21F이 된다. 이를 언팩 10진수 형식으로 표현하면 각 자리마다 4비트씩 사용하여 F5F4C3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F5F4C3"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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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캐시 적중률(hit ratio)을 구하는 식은?

  1. 총액세스시간/적중시간
  2. 적중횟수/총액세스횟수
  3. 총액세스횟수/적중횟수
  4. 적중시간/총액세스시간
(정답률: 57%)
  • 캐시 적중률(hit ratio)은 캐시에 저장된 데이터 중에서 요청된 데이터가 얼마나 많이 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따라서 적중횟수(캐시에서 찾은 데이터의 수)를 총액세스횟수(전체 데이터 요청 횟수)로 나누어 구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적중횟수/총액세스횟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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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시스템분석설계

41. 구조적 분석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시스템 모형화에 필요한 도구를 제공한다.
  2. 시스템을 분할하여 분석할 수 있다.
  3. 상향식 분석으로 중복성을 배제하여 시스템 분석의 질을 높일 수 있다.
  4. 전체 시스템을 일관성 있게 이해할 수 있다.
(정답률: 55%)
  • 정답은 "시스템 모형화에 필요한 도구를 제공한다."입니다. 구조적 분석은 시스템을 분할하여 분석하고, 전체 시스템을 일관성 있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특징이 있습니다. 하지만 상향식 분석으로 중복성을 배제하여 시스템 분석의 질을 높일 수 있다는 것은 구조적 분석의 특징 중 하나가 아닙니다. 이는 구조적 설계에서 중복성을 제거하여 시스템의 유지보수성을 높이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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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프로세스 설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정확성을 고려하여 처리과정을 명확히 명시한다.
  2. 프로세스의 분류 처리를 가능한 상세하고 크게 한다.
  3. 시스템의 상태나 구성 요소 등을 종합적으로 표시한다.
  4. 정보의 흐름이나 처리 과정은 모든 사람이 이해할 수 있는 표준화 방법을 이용한다.
(정답률: 72%)
  • 프로세스 설계에서 분류 처리를 가능한 상세하고 크게 하는 것은 오히려 비효율적일 수 있습니다. 이는 프로세스의 복잡성을 증가시키고, 유지보수를 어렵게 만들 수 있습니다. 따라서, 프로세스 설계에서는 필요한 만큼만 분류 처리를 하고, 간결하고 명확한 처리과정을 명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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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입력 정보 투입 설계시 검토사항과 거리가 먼 것은?

  1. 투입 주기 결정
  2. 투입 시기 결정
  3. 투입(입력) 장치 결정
  4. 매체화 장치 결정
(정답률: 65%)
  • 입력 정보 투입 설계시에는 투입 주기, 투입 시기, 투입 장치 등 다양한 요소들을 고려해야 한다. 그러나 이 중에서 매체화 장치 결정은 입력 정보를 어떤 형태로 저장하고 전달할 것인지를 결정하는 것으로, 다른 요소들과는 거리가 먼 것이다. 매체화 장치 결정은 입력 정보의 유형과 용도에 따라 다양한 선택지가 있으며, 이를 고려하여 최적의 매체화 장치를 선택해야 한다. 예를 들어, 텍스트 정보의 경우에는 문서 파일 형식이나 데이터베이스 형식 등 다양한 매체화 장치가 있을 수 있다. 따라서 입력 정보 투입 설계시에는 매체화 장치 결정도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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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객체 지향 소프트웨어 설계 및 개발 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재사용이 불가능하다.
  2. 공통된 속성을 명백히 표현할 수 있다.
  3. 객체 간의 종속성을 최대화한다.
  4. 소프트웨어 생명주기 상에서 일관적으로 나타낼 수 없다.
(정답률: 53%)
  • 객체 지향 소프트웨어 설계 및 개발 방법은 객체를 중심으로 프로그램을 구성하며, 객체는 속성과 메서드를 가지고 있다. 이때, 객체들은 공통된 속성을 가질 수 있으며, 이를 명백히 표현할 수 있다는 것은 객체들 간의 유사한 속성을 쉽게 파악하고, 이를 상속 등의 방법으로 재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공통된 속성을 명백히 표현할 수 있다."가 옳은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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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색인순차편성(Indexed Sequential Organization) 파일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순차처리와 랜덤처리가 모두 가능하다.
  2. 레코드 삽입, 삭제시 파일 전체를 복사할 필요가 없다.
  3. 색인을 저장하기 위한 공간과 오버플로우 처리를 위한 별도의 공간이 필요 없다.
  4. 오버플로우 영역을 사용할 경우 처리 효율의 향상을 위해서 주기적으로 파일을 재구성할 필요가 있다.
(정답률: 60%)
  • "색인을 저장하기 위한 공간과 오버플로우 처리를 위한 별도의 공간이 필요 없다."라는 설명이 틀린 것은 아니다. 색인순차편성 파일은 색인을 저장하기 위한 공간과 오버플로우 처리를 위한 별도의 공간이 필요하지 않다는 특징이 있다. 이는 색인과 데이터가 같은 파일 내에 함께 저장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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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모듈 작성시 주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1. 자료의 추상화와 정보 은닉 개념을 도입한다.
  2. 적절한 크기로 작성한다.
  3. 모듈 내용이 다른 곳에서도 적용이 가능하도록 표준화 한다.
  4. 모듈간의 기능적 결합도는 최대화한다.
(정답률: 71%)
  • "모듈간의 기능적 결합도는 최대화한다."는 올바르지 않은 주의사항입니다. 올바른 주의사항은 "모듈간의 기능적 결합도는 최소화한다."입니다. 모듈간의 기능적 결합도가 높을수록 모듈 간의 의존성이 높아져 유지보수와 확장이 어려워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모듈 작성시에는 모듈간의 기능적 결합도를 최소화하고, 자료의 추상화와 정보 은닉 개념을 도입하여 모듈 내부의 구현 세부사항을 외부로부터 숨기고, 적절한 크기로 작성하며, 모듈 내용이 다른 곳에서도 적용이 가능하도록 표준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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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처리 시간 견적 방법 중 프로세스 차트를 기초로 하여 수행하며, 계산 방법은 각 주변장치의 동작 시간 및 중앙처리장치의 동작 시간을 중심으로 계산하는 것은?

  1. 출력에 의한 계산 방법
  2. 추정에 의한 계산 방법
  3. 컴퓨터에 의한 계산 방법
  4. 입력에 의한 계산 방법
(정답률: 32%)
  • 프로세스 차트를 기초로 하는 처리 시간 견적 방법에서는 각 작업에 필요한 주변장치의 동작 시간과 중앙처리장치의 동작 시간을 계산하여 총 처리 시간을 예측합니다. 이때, 입력에 의한 계산 방법은 사용자가 입력한 데이터의 양과 종류에 따라 처리 시간을 예측하는 방법입니다. 즉, 입력 데이터의 양과 종류가 많을수록 처리 시간이 더 오래 걸리게 됩니다. 따라서 입력에 의한 계산 방법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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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코드 오류 체크 중 데이터를 처리하기 전에 입력 자료의 내용을 체크하는 방법으로 사전에 주어진 체크 프로그램에 의해서 정량적인 데이터가 미리 정해 놓은 규정된 범위 내에 존재하는가를 체크하는 것은?

  1. Mode Check
  2. Limit Check
  3. Total Check
  4. Block Check
(정답률: 73%)
  • 입력 자료의 내용이 미리 정해 놓은 범위 내에 존재하는지 체크하는 것이기 때문에 "Limit Check"이다. 다른 보기들은 입력 자료의 내용과는 관련이 없는 체크 방법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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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파일을 수행 내용에 따라 분류할 경우 프로그램 실행 중 일시적으로 발생하는 자료를 처리하기 위한 임시 파일에 해당하는 것은?

  1. 데이터 파일
  2. 프로그램 파일
  3. 자기 테이프 파일
  4. 작업 파일
(정답률: 54%)
  • 작업 파일은 프로그램 실행 중에 일시적으로 발생하는 자료를 처리하기 위한 임시 파일로, 프로그램이 실행되는 동안 필요한 데이터를 저장하거나 중간 결과를 저장하는 등의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파일을 수행 내용에 따라 분류할 경우 작업 파일은 일시적인 데이터 처리를 위한 파일로 분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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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대화형 입출력 방식 중 화면에 항목의 이름과 함께 입력영역을 같이 진열하며, 사용자는 입력 값을 입력 영역에 직접 입력하는 것은?

  1. 프롬프트 방식
  2. 메뉴 방식
  3. 항목 채우기 방식
  4. 아이콘 방식
(정답률: 41%)
  • 항목 채우기 방식은 사용자가 입력해야 할 항목의 이름과 함께 입력 영역을 진열하여, 사용자가 직접 입력 값을 입력하는 방식이다. 이 방식은 사용자가 입력해야 할 값이 무엇인지 명확하게 알 수 있으며, 입력 값의 형식이나 범위 등을 명시할 수 있어 사용자의 입력 오류를 줄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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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파일 설계 순서가 옳게 나열 된 것은?

  1. ④→⑤→②→③→①
  2. ②→⑤→①→④→③
  3. ③→⑤→①→②→④
  4. ①→⑤→②→④→③
(정답률: 72%)
  • 파일 설계 순서는 다음과 같은 순서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③→⑤→①→②→④

    ③: 요구사항 분석을 통해 필요한 데이터를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데이터 모델링을 수행합니다.

    ⑤: 데이터 모델링을 통해 만들어진 논리적인 데이터 모델을 물리적인 데이터 모델로 변환합니다.

    ①: 물리적인 데이터 모델을 바탕으로 데이터베이스를 설계합니다.

    ②: 데이터베이스 설계를 바탕으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합니다.

    ④: 구축된 데이터베이스를 운영하고 유지보수합니다.

    따라서, ③→⑤→①→②→④ 순서가 옳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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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코드 설계 단계 중 대상 항목에 대하여 설계된 코드의 사용이 컴퓨터 처리 내에 한정되는가, 해당 업무에만 한정되는가, 관련 부문의 업무에 공통으로 사용되는가, 기업 전체에 사용 되는가 등을 확정하는 단계는?

  1. 사용 기간의 결정
  2. 코드화 방식의 결정
  3. 사용 범위의 결정
  4. 코드 대상 항목 결정
(정답률: 71%)
  • 코드 설계 단계 중에는 대상 항목에 대한 설계가 이루어지는데, 이때 해당 코드의 사용 범위를 결정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이는 코드가 컴퓨터 처리 내에만 한정되는지, 해당 업무에만 한정되는지, 관련 부문의 업무에 공통으로 사용되는지, 또는 기업 전체에 사용되는지 등을 확정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사용 범위의 결정"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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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순차코드(Sequence Code)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코드화가 용이해 이해가 쉽고 단순하다.
  2. 코드의 추가 및 기억이 용이다.
  3. 적은 자릿수로 표현이 가능하다.
  4. 분류별로 그룹화 하는데 적합하다.
(정답률: 48%)
  • 정답은 "코드의 추가 및 기억이 용이다." 이다.

    순차코드는 일정한 순서로 번호를 부여하여 코드화하는 방식으로, 코드의 추가나 삭제가 있을 경우 기존 코드를 모두 수정해야 하므로 코드의 추가 및 기억이 용이하지 않다.

    분류별로 그룹화하는데 적합한 이유는, 순차코드는 일정한 규칙에 따라 코드를 부여하기 때문에, 같은 분류에 속하는 코드들은 일정한 순서로 부여되어 그룹화하기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다. 예를 들어, 도서의 경우 ISBN(국제표준도서번호)가 순차코드 방식으로 부여되어 있어, 같은 출판사의 도서나 같은 분야의 도서들을 그룹화하기 용이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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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시스템의 기본 요소 중 처리된 결과가 정확하지 않으면 결과의 일부나 오차를 다음 단계에 다시 입력하여 한번더 처리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1. 제어 기능
  2. 피드백 기능
  3. 처리 기능
  4. 출력 기능
(정답률: 81%)
  • 피드백 기능은 시스템의 처리 결과가 정확하지 않을 경우, 그 결과를 다시 입력하여 한번 더 처리하는 기능을 말한다. 이는 시스템의 정확성을 높이기 위한 중요한 요소이며, 오차를 최소화하여 정확한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 따라서 정답은 "피드백 기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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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출력 설계 단계 중 다음 사항과 관계되는 것은?

  1. 출력 정보 내용의 설계
  2. 출력 정보 이용에 대한 설계
  3. 출력 정보 매체화의 설계
  4. 출력 정보 분배에 대한 설계
(정답률: 73%)
  • 주어진 그림은 출력 정보 이용에 대한 설계를 나타내고 있다. 출력 정보 이용에 대한 설계는 출력 정보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 어떤 목적으로 사용할 것인지 등을 결정하는 단계이다. 따라서 주어진 그림에서는 출력 정보를 어떤 방식으로 활용할 것인지를 고려하여 출력 정보를 제공하는 시스템을 설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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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럼바우의 객체지향 분석기법에서 시간의 흐름에 따라 변하는 객체들 사이의 제어흐름, 상호작용, 연산순서 등의 동적인 행위를 상태 다이어그램으로 나타내는 것은?

  1. 객체 모델링
  2. 기능 모델링
  3. 동적 모델링
  4. 정적 모델링
(정답률: 66%)
  • 동적 모델링은 객체지향 분석에서 시간의 흐름에 따라 변하는 객체들 사이의 제어흐름, 상호작용, 연산순서 등의 동적인 행위를 상태 다이어그램으로 나타내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객체들의 상태 변화를 시각적으로 파악할 수 있어 객체지향 시스템의 설계와 구현에 매우 유용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동적 모델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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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흐름도의 종류 중 시스템에 있어서 데이터의 발생으로부터 처리 과정, 처리된 정보의 배분 및 축적하는 전체적인 과정을 도식화 해 놓은 것은?

  1. Block Chart
  2. Process Flowchart
  3. Program Flowchart
  4. System Flowchart
(정답률: 39%)
  • 시스템 흐름도는 시스템 전체적인 과정을 도식화하여 보여주는 것으로, 데이터의 발생부터 처리, 배분, 축적까지의 과정을 포함한다. 따라서 다른 보기들인 "Block Chart", "Process Flowchart", "Program Flowchart"는 각각 블록 단위의 처리, 프로세스의 흐름, 프로그램의 흐름을 나타내는 것이지 전체적인 시스템 과정을 나타내는 것이 아니므로 정답은 "System Flowchart"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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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시스템의 특성 중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것은?

  1. 목적성
  2. 제어성
  3. 종합성
  4. 자동성
(정답률: 73%)
  • 시스템이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며 여러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러한 부분들이 서로 연결되어 종합적으로 작동하는 특성을 "종합성"이라고 합니다. 위의 그림에서도 다양한 기능들이 하나의 시스템으로 통합되어 있음을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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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표준 처리 패턴 중 특정 조건이 주어진 파일 중에서 그 조건에 만족되는 것과 그렇지 않은 것으로 분리 처리하는 것은?

  1. merge
  2. collate
  3. extract
  4. distribution
(정답률: 58%)
  • 주어진 파일을 특정 조건에 따라 분리하여 처리하는 것을 "distribution"이라고 합니다. 이는 파일을 분배하여 각각 다른 처리를 하기 위한 것으로, 다른 세 가지 패턴인 "merge", "collate", "extract"와는 목적과 방식이 다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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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기업의 측면에서 시스템 개발에 대한 문서화를 통해 기대할 수 있는 효과와 거리가 먼 것은?

  1. 의사소통을 원활히 할 수 있다.
  2. 생산성을 향상 시킬 수 있다.
  3. 정보를 축적할 수 있다.
  4. 시스템 개발의 요식적 절차를 부각시킬 수 있다.
(정답률: 74%)
  • 시스템 개발에 대한 문서화를 통해 시스템 개발의 요식적 절차를 부각시킬 수 있다는 것은, 시스템 개발 과정에서 필요한 절차와 방법을 명확하게 정리하고 문서화함으로써, 개발자들이 일관된 방식으로 작업을 수행할 수 있게 되어 개발 과정의 효율성과 일관성을 높일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생산성 향상과 의사소통 원활화, 정보 축적 등의 효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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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운영체제

61. 강 결합 시스템(Tighly Coupled System)의 특징에 해당하는 것은?

  1. 프로세서간의 통신은 공유 메모리로 이루어진다.
  2. 각 시스템은 자신의 운영체제를 가진다.
  3. 각 시스템은 자신만의 주기억장치를 가진다.
  4. 각 시스템간의 통신은 메시지 교환으로 이루어진다.
(정답률: 55%)
  • 정답: "프로세서간의 통신은 공유 메모리로 이루어진다."

    설명: 강 결합 시스템은 여러 대의 컴퓨터가 공유 메모리를 사용하여 하나의 시스템처럼 동작하는 시스템입니다. 따라서 프로세서간의 통신은 공유 메모리를 통해 이루어지며, 각 시스템은 자신의 운영체제와 주기억장치를 가지지만 공유 메모리를 통해 데이터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강 결합 시스템은 대규모 데이터 처리나 고성능 컴퓨팅 등에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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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교착 상태 발생의 필요 충분 조건이 아닌 것은?

  1. Synchronization
  2. Circular Wait
  3. Hold And Wait
  4. Mutual Exclusion
(정답률: 57%)
  • "Synchronization"은 교착 상태 발생의 필요 충분 조건이 아닙니다. 교착 상태 발생의 필요 충분 조건은 "Circular Wait", "Hold And Wait", "Mutual Exclusion"입니다. "Synchronization"은 프로세스 간의 동기화를 위한 개념으로, 교착 상태와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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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분산 운영체제의 구조 중 모든 사이트는 하나의 중앙노드에 직접 연결되어 있으며 중앙 노드에 과부하가 걸리면 성능이 현저히 감소하며 중앙 노드의 고장 시 모든 통신이 이루어지지 않는 구조는?

  1. ring connection
  2. star connection
  3. hierarchy connection
  4. fully connection
(정답률: 77%)
  • "Star connection"은 모든 사이트가 하나의 중앙노드에 직접 연결되어 있는 구조이기 때문에 중앙노드에 과부하가 걸리면 성능이 현저히 감소하며 중앙 노드의 고장 시 모든 통신이 이루어지지 않는다. 따라서 분산 운영체제에서는 "star connection" 구조보다는 다른 구조를 사용하는 것이 더 효율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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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프로세스(process)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실행중인 프로그램이다.
  2. 프로시저가 활동 중인 것을 의미한다.
  3. 비동기적 행위를 일으키는 주체이다.
  4. 디스크 내에 파일 형태로 보관되어 있는 프로그램을 의미한다.
(정답률: 65%)
  • 디스크 내에 파일 형태로 보관되어 있는 프로그램을 의미하는 것은 틀린 설명입니다. 프로세스는 실행 중인 프로그램을 의미하며, 프로시저가 활동 중인 것을 의미하고, 비동기적 행위를 일으키는 주체입니다. 디스크 내에 파일 형태로 보관되어 있는 것은 프로그램 자체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프로그램의 코드와 데이터가 저장된 파일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이 파일을 메모리에 로드하여 실행되면 프로세스가 생성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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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주기억장치 관리기법 중 “Best Fit” 기법 사용 시 20K의 프로그램은 주기억장치 영역 번호 중 어느 곳에 할당되는가?

  1. 영역 번호 1
  2. 영역 번호 2
  3. 영역 번호 3
  4. 영역 번호 4
(정답률: 59%)
  • Best Fit 기법은 주기억장치 내에서 가장 작은 크기의 빈 영역을 찾아 프로그램을 할당하는 기법입니다. 따라서 20K의 프로그램을 할당하기 위해서는 20K보다 크거나 같은 빈 영역 중에서 가장 작은 영역을 찾아야 합니다. 위의 그림에서는 영역 번호 4가 20K보다 크거나 같은 빈 영역 중에서 가장 작은 영역이므로 20K의 프로그램은 영역 번호 4에 할당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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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로더의 종류 중 별도의 로더 없이 언어번역 프로그램이 로더의 기능까지 수행하는 것으로, 연결 기능은 수행하지 않고 할당, 재배치, 적재 작업을 모두 언어번역 프로그램이 담당하는 것은?

  1. Absolute Loader
  2. Compile And Go Loader
  3. Direct Linking Loader
  4. Dynamic Loading Loader
(정답률: 46%)
  • 정답은 "Compile And Go Loader"입니다. 이는 언어번역 프로그램이 로더의 기능까지 수행하는 로더 종류 중 하나입니다. 이 로더는 별도의 로더 없이 언어번역 프로그램이 할당, 재배치, 적재 작업을 모두 수행합니다. 따라서 연결 기능은 수행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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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다음의 a, b, c, d 작업에 대하여 운영체제가 CPU 스케줄링 기법으로 HRN 방식을 구현했을 때, 우선순위가 가장 높은 작업은?(문제오류 : 문제 복원중입니다. 정답은 1번 입니다.)

  1. a
  2. b
  3. c
  4. d
(정답률: 73%)
  • HRN 방식은 Highest Response Ratio Next의 약자로, 대기 시간과 서비스 시간을 고려하여 우선순위를 결정하는 방식입니다.

    a 작업은 대기 시간이 0이므로, 서비스 시간이 가장 긴 작업으로 우선순위가 가장 높게 결정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a"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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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상호 배제를 올바로 구현하기 위한 요구조건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두 개 이상의 프로세스들이 공유 데이터에 접근하여 동시에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
  2. 임계 구역 바깥에 있는 프로세스가 다른 프로세스의 임계구역 진입을 막아서는 안 된다.
  3. 어떤 프로세스도 임계 구역으로 들어가는 것이 무한정 연기되어서는 안 된다.
  4. 임계 구역은 특정 프로세스가 독점할 수 없다.
(정답률: 67%)
  • "두 개 이상의 프로세스들이 공유 데이터에 접근하여 동시에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가 틀린 것이다. 상호 배제를 올바로 구현하기 위한 요구조건 중에는 "두 개 이상의 프로세스가 동시에 임계 구역에 들어갈 수 없다."가 포함되어 있다. 상호 배제를 위해서는 공유 데이터에 대한 접근을 동기화하여 한 번에 한 프로세스만이 접근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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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UNIX 파일 시스템 구조에서 데이터 블록의 주소 정보를 보관하고 있는 것은?

  1. 부트 블록
  2. 슈퍼 블록
  3. I-node 블록
  4. 데이터 블록
(정답률: 64%)
  • I-node 블록은 UNIX 파일 시스템에서 파일의 메타데이터를 저장하는 블록 중 하나이며, 데이터 블록의 주소 정보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데이터 블록의 위치를 찾기 위해서는 해당 파일의 I-node 블록을 참조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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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다음과 같이 트랙이 요청되어 큐에 순서적으로 도착하였다. 모든 트랙을 서비스하기 위하여 디스크 스케줄링기법 중 FCFS 스케줄링 기법이 사용되었을 경우, 트랙 40은 요청된 트랙 중 몇 번째에 서비스를 받게 되는가? (단, 현재 헤드의 위치는 트랙 50이다.)

  1. 1번째
  2. 2번째
  3. 3번째
  4. 4번째
(정답률: 64%)
  • FCFS 스케줄링 기법은 먼저 도착한 작업을 먼저 처리하는 방식이다. 따라서 트랙 30과 20이 먼저 서비스를 받고, 그 다음으로 트랙 40이 서비스를 받게 된다. 따라서 트랙 40은 "2번째"에 서비스를 받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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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스레드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하드웨어, 운영체제의 성능과 응용 프로그램의 처리율을 향상시킬 수 있다.
  2. 실행 환경을 공유시켜 기억 장소의 낭비가 줄어든다.
  3. 하나의 프로세스에는 하나의 스레드만 존재한다.
  4. 프로세스들 간의 통신이 향상된다.
(정답률: 73%)
  • "하나의 프로세스에는 하나의 스레드만 존재한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하나의 프로세스에는 여러 개의 스레드가 존재할 수 있습니다. 이는 멀티스레딩(multithreading)이 가능하게 하며, 프로그램의 성능을 향상시키고 실행 환경을 공유하여 기억 장소의 낭비를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스레드 간의 통신이 용이해지므로 프로세스 간 통신도 향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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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RR(Round-Robin) 스케줄링 기법에서 시간 할당량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시간 할당량이 작으면 오버헤드의 발생이 적어진다.
  2. 시간 할당량이 작으면 문맥교환이 자주 일어나게 된다.
  3. 시간 할당량이 크면 FIFO 기법과 거의 같은 형태가 된다.
  4. 시간 할당량이 너무 작으면 시스템은 대부분의 시간을 프로세서의 스위칭에 소비하고 실제 사용자들의 연산은 거의 못하는 결과가 초래된다.
(정답률: 58%)
  • "시간 할당량이 작으면 오버헤드의 발생이 적어진다."이 설명이 틀린 것이다. 시간 할당량이 작을수록 문맥교환이 자주 일어나기 때문에 오버헤드가 더 많이 발생한다. 시간 할당량이 작으면 프로세스가 빠르게 전환되어 다른 프로세스가 실행될 수 있기 때문에 시스템의 응답 시간이 빨라지는 장점이 있지만, 문맥교환이 자주 일어나면 오버헤드가 발생하므로 적절한 시간 할당량을 설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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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UNIX에서 커널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컴퓨터가 부팅될 때 주기억장치에 적재된 후 상주 하면서 실행된다.
  2. 프로그램과 하드웨어 간의 인터페이스 역할을 담당한다.
  3. 기억장치 관리, 파일 관리, 프로세스 관리, 명령어 해석기 역할을 수행한다.
  4. UNIX의 가장 핵심적인 부분이다.
(정답률: 60%)
  • 정답은 "기억장치 관리, 파일 관리, 프로세스 관리, 명령어 해석기 역할을 수행한다."가 아닌 "UNIX의 가장 핵심적인 부분이다."입니다.

    커널은 운영체제의 핵심 부분으로, 주기억장치에 상주하면서 하드웨어와 프로그램 간의 인터페이스 역할을 담당합니다. 또한, 기억장치 관리, 파일 관리, 프로세스 관리, 명령어 해석기 역할을 수행합니다. 이러한 역할들은 운영체제의 기능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며, 컴퓨터가 부팅될 때 주기억장치에 적재되어 상주하면서 실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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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통합(coalescing)과 압축(compaction)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인접한 공백들을 하나의 공백으로 합하는 과정을 통합이라고 한다.
  2. 모든 사용되고 있는 기억장소를 주기억장치의 한 쪽 끝으로 옮기는 것을 압축이라고 한다.
  3. 압축은 단편화의 해결 방안이 될 수 없다.
  4. 압축 후에는 하나의 커다란 공백이 생기게 된다.
(정답률: 56%)
  • 압축 후에는 하나의 커다란 공백이 생기게 된다는 설명이 틀린 것이 아니라, 압축은 단편화의 해결 방안이 될 수 없다는 설명이 틀린 것입니다. 압축은 기억장소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방법으로, 기억장소의 단편화를 해결하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압축을 통해 해결할 수 있는 문제와 해결할 수 없는 문제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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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디렉토리 구조 중 중앙에 마스터 파일 디렉토리가 있고 그 아래에 사용자별로 서로 다른 파일 디렉토리가 있는 계층 구조는?

  1. 1단계 디렉토리 구조
  2. 2단계 디렉토리 구조
  3. 트리 디렉토리 구조
  4. 비순환 그래프 디렉토리 구조
(정답률: 55%)
  • 해당 디렉토리 구조는 중앙에 마스터 파일 디렉토리가 있고 그 아래에 사용자별로 서로 다른 파일 디렉토리가 있는 계층 구조이므로, 사용자 디렉토리가 마스터 파일 디렉토리의 하위 디렉토리로 구성되어 있어 2단계 디렉토리 구조이다. 1단계 디렉토리 구조는 모든 파일이 하나의 디렉토리에 모여있는 구조이며, 트리 디렉토리 구조는 모든 디렉토리가 계층적으로 구성된 구조이다. 비순환 그래프 디렉토리 구조는 디렉토리 간에 순환 참조가 가능한 구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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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운영체제의 운용 기법 중 시스템은 일정 시간 단위로 CPU를 한 사용자에서 다음 사용자로 신속하게 전환함으로써 각각의 사용자들은 실제로 자신만이 컴퓨터를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여기는 시스템을 의미하는 것은?

  1. Time Sharing System
  2. Batch Processing System
  3. Real Time System
  4. Multi Programming System
(정답률: 54%)
  • 시스템이 일정 시간 단위로 CPU를 전환하여 각각의 사용자들이 동시에 컴퓨터를 사용하는 것처럼 느끼게 하는 기법은 "Time Sharing System"이다. 다른 보기들은 각각 다른 운영체제의 운용 기법을 나타내는데, "Batch Processing System"은 일괄 처리 시스템, "Real Time System"은 실시간 시스템, "Multi Programming System"은 다중 프로그래밍 시스템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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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운영체제의 역할이 아닌 것은?

  1. 자원의 스케줄링 기능을 제공한다.
  2. 시스템의 오류를 검사하고 복구한다.
  3. 데이터를 관리하고 데이터 및 자원의 공유 기능을 제공한다.
  4. 링킹 작업을 통해 컴퓨터에서 실행 가능한 실행 프로그램을 생성한다.
(정답률: 60%)
  • 운영체제는 링킹 작업을 통해 실행 프로그램을 생성하는 것이 아니라, 실행 프로그램을 관리하고 실행하는 역할을 한다. 링킹 작업은 컴파일러의 역할이며, 컴파일러는 소스 코드를 기계어로 변환하고 링킹 작업을 통해 실행 프로그램을 생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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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UNIX 시스템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온라인 대화형 시스템이다.
  2. 다중 작업 시스템이다.
  3. 다중 사용자 시스템이다.
  4. 이식성이 낮은 시스템이다.
(정답률: 76%)
  • 정답: "이식성이 낮은 시스템이다."

    설명: UNIX 시스템은 이식성이 매우 높은 시스템으로, 다양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환경에서 동작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따라서 이식성이 낮은 시스템이라는 설명은 UNIX 시스템의 특징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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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페이지 크기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페이지 크기가 작을수록 페이지 테이블 크기가 커진다.
  2. 페이지 크기가 작을수록 입ㆍ출력 전송이 효율적이다.
  3. 페이지 크기가 작을수록 내부의 단편화로 인한 낭비공간이 줄어든다.
  4. 페이지 크기가 작을수록 좀 더 효율적인 워킹 셋을 유지할 수 있다.
(정답률: 48%)
  • 정답은 "페이지 크기가 작을수록 입ㆍ출력 전송이 효율적이다."가 아니다.

    페이지 크기가 작을수록 페이지 테이블 크기가 커지고, 내부의 단편화로 인한 낭비공간이 줄어들지만, 입ㆍ출력 전송은 페이지 크기와 직접적인 연관이 없다.

    페이지 크기가 작을수록 메모리 내에서 프로세스가 필요로 하는 페이지들을 더 적은 양의 메모리에 유지할 수 있기 때문에, 좀 더 효율적인 워킹 셋을 유지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는 메모리 접근 시간을 줄여 성능 향상에 기여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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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세 개의 페이지를 수용할 수 있는 주기억장치로 현재 페이지는 모두 비어 있는 상태이다. 어떤 프로그램이 다음과 같은 순서로 페이지 번호를 요구하였을 때, 페이지 교체 기법으로 FIFO 기법을 사용하였다면, 페이지 부재는 몇 번 일어나겠는가?

  1. 3번
  2. 4번
  3. 5번
  4. 6번
(정답률: 61%)
  • FIFO 기법은 가장 먼저 들어온 페이지를 먼저 교체하는 방식이다. 따라서 페이지 요구 순서에 따라 페이지가 차례대로 채워지다가, 주기억장치가 가득 차게 되면 가장 먼저 들어온 페이지부터 교체가 일어난다. 주어진 페이지 요구 순서에서는 1번 페이지부터 차례대로 채워지다가 4번 페이지를 요구할 때 주기억장치가 가득 차게 된다. 이후 1번 페이지가 가장 먼저 들어온 페이지이므로 1번 페이지가 교체되고, 다음으로 2번 페이지가 들어오면서 다시 주기억장치가 가득 차게 된다. 이후에도 마찬가지로 가장 먼저 들어온 페이지부터 교체가 일어나므로, 총 4번의 페이지 부재가 일어나게 된다. 따라서 정답은 4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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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과목: 정보통신개론

81. 다음 중 비트방식의 데이터 링크 프로토콜이 아닌 것은?

  1. BSC
  2. SDLC
  3. HDLC
  4. ADCCP
(정답률: 51%)
  • BSC는 비트 방식의 데이터 링크 프로토콜이 아닙니다. BSC는 문자 방식의 프로토콜로, 비트 단위로 데이터를 전송하지 않습니다. SDLC, HDLC, ADCCP는 모두 비트 방식의 데이터 링크 프로토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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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다음 중 통신프로토콜의 구성요소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패킷(packet)
  2. 구문(Syntax)
  3. 의미(Semantics)
  4. 순서(Timing)
(정답률: 63%)
  • 패킷은 통신 데이터의 작은 조각으로, 통신을 위해 분할된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따라서 패킷은 통신 프로토콜의 구성요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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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다음 중 인터넷 IP계층에 해당되는 프로토콜은?

  1. SMTP
  2. ICMP
  3. SNA
  4. UDP
(정답률: 55%)
  • 인터넷 IP계층은 패킷을 전송하는 역할을 하며, 이때 패킷의 전송 상태를 확인하고 오류를 검출하는 등의 역할을 하는 프로토콜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기능을 수행하는 프로토콜 중 하나가 ICMP입니다. ICMP는 인터넷 제어 메시지 프로토콜로, 패킷 전송 중 발생하는 문제를 식별하고 해결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따라서 ICMP는 인터넷 IP계층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는 프로토콜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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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다음 중 시분할(Time-sharing)시스템과 거리가 먼 것은?

  1. 실시간(real-time) 응답이 주로 요구된다.
  2. 컴퓨터와 이용자가 서로 대화형으로 정보를 교환한다.
  3. 컴퓨터 파일 자원의 공동이용이 불가능하다.
  4. 다수의 단말기가 1대의 컴퓨터를 공동으로 사용한다.
(정답률: 63%)
  • 정답은 "다수의 단말기가 1대의 컴퓨터를 공동으로 사용한다." 이다. 시분할 시스템은 다수의 사용자가 하나의 컴퓨터를 동시에 사용하는 것을 가능하게 하기 때문에 컴퓨터 파일 자원의 공동이용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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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다음 중 다중화(multiplexing)의 의미로 적합한 것은?

  1. 하나의 경로에 하나의 채널을 전송하는 기술
  2. 하나의 경로에 복수의 채널을 전송하는 기술
  3. 복수의 경로에 하나의 채널을 전송하는 기술
  4. 복수의 경로에 복수의 채널을 전송하는 기술
(정답률: 70%)
  • 다중화(multiplexing)의 의미는 "하나의 경로에 복수의 채널을 전송하는 기술"입니다. 이는 여러 개의 데이터를 하나의 통로를 통해 전송하는 기술로, 대역폭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해줍니다. 예를 들어, 전화 통화에서는 여러 명이 동시에 통화를 할 수 있도록 다중화 기술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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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LAN에서 데이터의 충돌을 막기 위해 송신 데이터가 없을 때에만 데이터를 송신하고, 다른 장비가 송신 중일 때에는 송신을 중단하며 일정시간 간격을 두고 대기 하였다가 다시 송신하는 방식은?

  1. TOKEN BUS
  2. TOKEN RING
  3. CSMA/CD
  4. CDMA
(정답률: 63%)
  • 이 방식은 CSMA/CD 방식이다. CSMA/CD는 Carrier Sense Multiple Access/Collision Detection의 약자로, 충돌을 감지하여 충돌을 해결하는 방식이다. 송신 데이터가 없을 때에만 데이터를 송신하고, 다른 장비가 송신 중일 때에는 충돌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송신을 중단하고 일정 시간 간격을 두고 대기하며, 이 때 충돌이 발생하면 충돌을 감지하여 충돌을 해결한다. 따라서 이 방식은 LAN에서 데이터의 충돌을 막기 위한 방식으로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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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다음 중 셀룰러 시스템의 주요 구성이 아닌 것은?

  1. 이동국(MS)
  2. 기지국(BS)
  3. 이동전화 교환국(MTSO)
  4. 사설교환기(PBX)
(정답률: 65%)
  • 셀룰러 시스템은 이동국, 기지국, 이동전화 교환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들은 모두 이동통신망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합니다. 하지만 사설교환기(PBX)는 일반적으로 유선 전화망에서 사용되는 장비로, 셀룰러 시스템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따라서 사설교환기(PBX)는 셀룰러 시스템의 주요 구성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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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ATM 교환기에서 처리되는 셀의 길이는?

  1. 24바이트
  2. 48바이트
  3. 53바이트
  4. 64바이트
(정답률: 55%)
  • ATM 교환기에서 처리되는 셀의 길이는 53바이트이다. 이는 ATM 셀의 표준 길이이며, 5바이트의 헤더와 48바이트의 페이로드로 구성되어 있다. 따라서, 53바이트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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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전송제어문자 중 상대국에 데이터 링크의 설정 및 응답을 요구하는 것은?

  1. ETB
  2. ENQ
  3. DLE
  4. ACK
(정답률: 46%)
  • ENQ는 상대국에 데이터 링크의 설정 및 응답을 요구하는 제어문자입니다. ENQ는 데이터 전송을 시작하기 전에 상대방이 준비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따라서 ENQ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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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다음 중 HDLC의 프레임 구조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1. 주소부
  2. 제어부
  3. FCS
  4. 스타트 및 스톱비트
(정답률: 60%)
  • HDLC의 프레임 구조에는 주소부, 제어부, FCS가 포함되지만 스타트 및 스톱비트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이는 HDLC가 비트 동기화 방식의 프로토콜이기 때문입니다. 스타트 및 스톱비트는 비트 동기화 방식에서 사용되는 것이며, HDLC는 문자 동기화 방식을 사용하기 때문에 이러한 비트 동기화 신호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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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통신망에서 송신처와 수신처간의 동작속도 차이가 존재하는 경우에 적용되는 기능은?

  1. 흐름제어 기능
  2. 오류제어 기능
  3. 다중화 기능
  4. 교환 기능
(정답률: 70%)
  • 흐름제어 기능은 송신처와 수신처 간의 데이터 전송 속도 차이를 조절하여 데이터의 손실을 방지하는 기능입니다. 이 기능은 송신처가 수신처로 데이터를 전송할 때, 수신처가 처리할 수 있는 양의 데이터를 미리 확인하고, 그 양에 맞게 송신하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따라서, 송신처와 수신처 간의 동작속도 차이가 존재하는 경우에 적용되는 기능으로 정답은 "흐름제어 기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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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8진 PSK 변조를 사용하는 모뎀의 데이터 전송속도가 4800 [bps]일 때 변조속도는?

  1. 600[bps]
  2. 1600[bps]
  3. 2400[bps]
  4. 4800[bps]
(정답률: 58%)
  • 8진 PSK 변조에서는 3비트씩 한 번에 전송하므로, 한 심볼에는 $2^3=8$개의 가능한 상태가 존재합니다. 따라서, 한 심볼당 전송되는 비트 수는 $log_2 8 = 3$비트입니다. 데이터 전송속도가 4800[bps]이므로, 한 초당 전송되는 비트 수는 4800[baud] × 3[비트/심볼] = 14400[bps]입니다. 이때 변조속도는 한 초당 전송되는 심볼 수이므로, 14400[baud] / 8[비트/심볼] = 1800[baud]입니다. 그러나, 한 심볼에 3비트가 전송되므로, 실제로 전송되는 비트 수는 1800[baud] × 3[비트/심볼] = 5400[bps]입니다. 이는 데이터 전송속도인 4800[bps]보다 높으므로, 실제로는 1600[bps]의 전송속도를 가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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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공중 데이터망에서 사용되는 DTE/DCE 간의 상호접속회로에 대한 권고안은?

  1. X.4
  2. X.24
  3. X.75
  4. X.400
(정답률: 51%)
  • 공중 데이터망에서 사용되는 DTE/DCE 간의 상호접속회로에 대한 권고안은 X.21이다. X.21은 DTE와 DCE 간의 인터페이스 표준을 정의하고, 전기적, 기계적, 기능적 특성을 규정한다. X.24는 DTE와 DCE 간의 시리얼 인터페이스 표준을 정의하는 권고안으로, X.21과 함께 사용되기도 하지만, 상호접속회로에 대한 권고안은 아니다. 따라서 X.24은 정답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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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송신 스테이션이 데이터 프레임을 연속적으로 전송하다가 NAK를 수신하게 되면, 에러가 발생한 프레임 이후에 전송된 모든 데이터 프레임을 재전송하는 방식은?

  1. Stop-and-Wait ARQ
  2. Go-back-N ARQ
  3. Selective-Repeat ARQ
  4. Adaptive ARQ
(정답률: 66%)
  • Go-back-N ARQ은 송신 스테이션이 데이터 프레임을 연속적으로 전송하다가 NAK를 수신하게 되면, 에러가 발생한 프레임 이후에 전송된 모든 데이터 프레임을 재전송하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송신 스테이션이 일정 개수의 프레임을 전송하고, 수신 스테이션이 ACK 또는 NAK를 보내면 그에 따라 재전송 여부를 결정합니다. 따라서, NAK를 받으면 에러가 발생한 프레임 이후의 모든 프레임을 재전송하므로, Go-back-N ARQ이 적합한 방식입니다. Stop-and-Wait ARQ은 한 번에 하나의 프레임만 전송하고, ACK를 받아야 다음 프레임을 전송하는 방식입니다. Selective-Repeat ARQ은 에러가 발생한 프레임만 재전송하는 방식입니다. Adaptive ARQ은 전송 환경에 따라 전송 속도를 조절하는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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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기존의 전화선을 이용해서 가입자 측 전송 속도로 13~52 [Mbps] 정도의 속도를 갖는 가입자 회선은?

  1. VDSL
  2. ADSL
  3. SDSL
  4. HDSL
(정답률: 41%)
  • VDSL은 Very-high-bit-rate Digital Subscriber Line의 약자로, 매우 높은 전송 속도를 제공하는 디지털 가입자 회선 기술입니다. 기존의 전화선을 이용하여 데이터를 전송하며, ADSL보다 더 높은 속도를 제공합니다. 따라서, 가입자 측 전송 속도로 13~52 [Mbps] 정도의 속도를 갖는 가입자 회선은 VDSL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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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다음 정보통신 시스템의 구성요소 중 목적지 주소 정보를 기반으로 목적지까지의 경로를 설정하는 기능을 수행하는 것은?

  1. 단말장치
  2. 변복조장치
  3. 교환장치
  4. 다중화장치
(정답률: 33%)
  • 교환장치는 목적지 주소 정보를 기반으로 목적지까지의 경로를 설정하는 기능을 수행합니다. 이는 다른 구성요소인 단말장치, 변복조장치, 다중화장치에서는 수행할 수 없는 기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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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LAN의 특성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음성, 데이터 및 화상정보를 전송할 수 있다.
  2. LAN 프로토콜은 OSI 참조모델의 상위계층에 해당된다.
  3. 전송방식으로 베이스밴드와 브로드밴드 방식이 있다.
  4. 광케이블 및 동축케이블의 사용이 가능하다.
(정답률: 64%)
  • LAN 프로토콜은 OSI 참조모델의 하위계층에 해당된다. 이유는 LAN 프로토콜은 데이터 링크 계층과 물리 계층에서 동작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LAN 프로토콜은 OSI 참조모델의 상위계층에 해당된다."는 틀린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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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회선 교환방식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회선 교환기내에서 오류제어가 용이하다.
  2. 일대일 정보통신이 가능하다.
  3. 길이가 긴 연속적인 데이터 전송에 용이다.
  4. 회선 교환기내에서 처리지연시간이 비교적 적다.
(정답률: 30%)
  • "길이가 긴 연속적인 데이터 전송에 용이하다."가 틀린 것입니다.

    회선 교환방식은 통화 중에는 전용 회선을 유지하기 때문에 오류 제어가 용이합니다. 반면에 데이터 통신에서는 패킷 교환 방식이 더 일반적이며, 이 경우에는 패킷 오류를 검출하고 복구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또한, 회선 교환방식은 일대일 정보통신만 가능하므로 다수의 사용자가 동시에 통신을 하려면 회선을 분할하여 사용해야 합니다. 따라서, 길이가 긴 연속적인 데이터 전송에는 패킷 교환 방식이 더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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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디지털 전송로에 디지털 신호를 전송하기 위한 신호 변환장치는?

  1. MODEM
  2. DTE
  3. FEP
  4. DSU
(정답률: 59%)
  • DSU는 디지털 신호를 전송하기 위해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하고,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재변환하는 장치이다. 따라서 디지털 전송로에 디지털 신호를 전송하기 위한 신호 변환장치는 DSU이다. MODEM은 디지털 신호를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하는 장치이고, DTE는 데이터 통신 장치, FEP는 프론트 엔드 프로세서로, 이들은 디지털 신호를 전송하기 위한 신호 변환장치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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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다음 중 전화회선을 이용하지 않는 통신서비스는?

  1. FAX
  2. TELETEXT
  3. ARS
  4. VIDEOTEX
(정답률: 38%)
  • TELETEXT는 전화회선을 이용하지 않고, 텔레비전 수신기와 연결하여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FAX는 전화회선을 이용하여 문서를 전송하는 서비스, ARS는 전화회선을 이용하여 자동응답서비스를 제공하는 서비스, VIDEOTEX는 전화회선을 이용하여 텔레비전 수신기와 연결하여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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