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처리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5-05-31)

정보처리산업기사
(2015-05-31 기출문제)

목록

1과목: 데이터 베이스

1. 시스템 카탈로그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데이터 사전이라고도 한다.
  2. 시스템 카탈로그에 저장되는 내용을 메타데이터라고 한다.
  3. 시스템 자신이 필요로 하는 스키마 및 여러 가지 객체에 관한 정보를 포함하고 있는 시스템 데이터베이스이다.
  4. 시스템 카탈로그의 정보를 INSERT, UPDATE, DELETE 문으로 직접 갱신할 수 있다.
(정답률: 78%)
  • 시스템 카탈로그의 정보를 INSERT, UPDATE, DELETE 문으로 직접 갱신할 수 없다. 시스템 카탈로그는 시스템 자체에서 사용하는 데이터베이스이므로, 일반적으로 사용자가 직접 수정할 필요가 없다. 대신, 시스템이 자동으로 업데이트하거나, DBA가 특정 작업을 수행할 때 간접적으로 수정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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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릴레이션 R의 속성 A, B, C 에 대해 R.A→R.B 이고 R.B→R.C 일 때 R.A→R.C 를 만족하는 관계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완전 함수 종속
  2. 다치 종속
  3. 이행 함수 종속
  4. 조인 종속
(정답률: 73%)
  • 이행 함수 종속이라고 한다. 이는 R.A가 R.B를 결정하고, R.B가 R.C를 결정하므로 R.A가 R.C를 결정하는 것이 자명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종속 관계를 이행적 종속 관계라고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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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스키마의 3계층에서 실제 데이터베이스가 기억장치 내에 저장되어 있으므로 저장스키마(storage schema)라고도 하는 것은?

  1. 개념 스키마
  2. 외부 스키마
  3. 내부 스키마
  4. 관계 스키마
(정답률: 77%)
  • 저장스키마는 데이터를 실제로 저장하는 방법을 정의하는 스키마이며, 이는 데이터베이스 내부에서 사용되는 물리적인 구조와 관련이 있습니다. 따라서 내부 스키마가 정답입니다. 개념 스키마는 전체적인 데이터베이스 구조를 정의하고, 외부 스키마는 사용자나 응용 프로그램이 접근할 수 있는 데이터베이스 부분을 정의합니다. 관계 스키마는 개체 간의 관계를 정의하는 데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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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데이터베이스의 정의로 옳지 않은 것은?

  1. 동일 데이터의 중복성을 최소화해야 한다.
  2. 컴퓨터가 접근할 수 있는 저장매체에 저장된 자료이다.
  3. 조직의 존재목적이나 유용성 면에서 존재가치가 확실한 필수적 데이터이다.
  4. 정보 소유 및 응용에 있어 지역적으로 유지되어야 한다.
(정답률: 77%)
  • 정보 소유 및 응용에 있어 지역적으로 유지되어야 한다는 것은 데이터베이스의 정의와 관련이 없는 내용이다. 데이터베이스는 동일 데이터의 중복성을 최소화하고, 컴퓨터가 접근할 수 있는 저장매체에 저장된 자료로서 조직의 존재목적이나 유용성 면에서 존재가치가 확실한 필수적 데이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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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은 무엇에 대한 설명인가?

  1. TUPLE
  2. SQL
  3. DOMAIN
  4. DBMS
(정답률: 65%)
  • 위 그림은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DBMS)에서 SQL(Structured Query Language)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검색하고 조작하는 과정을 나타내고 있다. 따라서 정답은 "SQL"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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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학생 테이블에서 학번이 “1144077”인 학생의 학년을 “2”로 수정하기 위한 SQL 질의어는?

  1. UPDATE 학년=“2” FROM 학생 WHERE 학번=“1144077”;
  2. UPDATE 학생 SET 학년=“2” WHERE 학번=“1144077”;
  3. UPDATE FROM 학생 SET 학년=“2” WHERE 학번=“1144077”;
  4. UPDATE 학년=“2” SET 학생 WHEN 학번=“1144077”;
(정답률: 71%)
  • 정답: "UPDATE 학생 SET 학년=“2” WHERE 학번=“1144077”;"
    이유:
    - UPDATE: 테이블의 데이터를 수정하는 명령어
    - 학생: 수정할 테이블 이름
    - SET: 수정할 열(column)과 값을 지정하는 키워드
    - 학년=“2”: 학년 열의 값을 2로 수정
    - WHERE: 수정할 행(row)을 지정하는 조건절
    - 학번=“1144077”: 학번 열의 값이 1144077인 행을 수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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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선형구조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Tree
  2. Queue
  3. Stack
  4. Array
(정답률: 80%)
  • Tree는 비선형 구조이기 때문에 선형구조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선형구조는 데이터가 일렬로 나열되어 있는 구조를 말하며, 배열, 스택, 큐 등이 선형구조에 해당합니다. 하지만 트리는 부모와 자식 노드 간의 계층적인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일련의 선형적인 구조가 아니기 때문에 선형구조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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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자료구조의 특성을 고려할 때 다음 중 큐의 응용 분야로 가장 적합한 작업은?

  1. 수식 계산
  2. 운영체제의 작업 스케줄링
  3. 인터럽트 처리
  4. 함수 호출
(정답률: 68%)
  • 큐는 선입선출(FIFO)의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작업 스케줄링에서는 먼저 들어온 작업이 먼저 처리되어야 하는 경우에 적합합니다. 예를 들어, CPU가 여러 개의 작업을 처리해야 할 때, 큐에 작업을 넣어두고 CPU가 처리할 때 큐에서 먼저 들어온 작업부터 처리하도록 스케줄링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큐를 이용하여 작업 스케줄링을 하면 공정한 작업 처리가 가능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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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개체-관계(E-R) 모델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E-R 다이어그램은 개체 타입을 사각형, 관계타입을 타원, 속성을 마름모로 표현한다.
  2. 현실 세계의 무질서한 데이터를 개념적인 논리 데이터로 표현하기 위한 방법으로 사용된다.
  3. 1:1, 1:N, N:M 등의 관계유형을 제한 없이 나타낼 수 있다.
  4. E-R 모델의 기본적인 아이디어를 시각적으로 가장 잘 나타낸 것이 E-R 다이어그램이다.
(정답률: 70%)
  • "E-R 다이어그램은 개체 타입을 사각형, 관계타입을 타원, 속성을 마름모로 표현한다."가 옳은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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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 자료에 대하여 선택(Selection) 정렬을 사용하여 오름차순으로 정렬하고자 할 경우 1회전 후의 결과로 옳은 것은?

  1. 3, 4, 8, 7, 9
  2. 3, 8, 4 ,9, 7
  3. 3, 4, 9, 7, 8
  4. 7, 9, 4, 3, 8
(정답률: 69%)
  • 1회전에서는 가장 작은 수인 3을 찾아 맨 앞으로 보내고, 그 다음으로 작은 수인 4를 찾아 두 번째 자리로 보내고, 그 다음으로 작은 수인 8을 찾아 세 번째 자리로 보내는 과정을 거친다. 그러나 4와 8의 위치가 바뀌어 있기 때문에 "3, 8, 4, 9, 7"가 정답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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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A, B, C, D의 순서로 정해진 입력 자료를 스택에 입력하였다가 출력한 결과가 될 수 없는 것은?(단, 왼쪽부터 먼저 출력된 순서이다.)

  1. A, D, C, B
  2. A, B, C, D
  3. D, C, B, A
  4. B, D, A, C
(정답률: 72%)
  • 정답은 "B, D, A, C"이다. 이는 스택의 특성상 가장 나중에 입력된 것이 가장 먼저 출력되어야 하는데, "B"가 "D"보다 먼저 입력되었기 때문에 "B" 다음에 "D"가 출력될 수 없다. 따라서 "B, D, A, C"는 스택으로 출력될 수 없는 순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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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관계해석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내용 모두를 나열한 것은?

  1. (ㄱ), (ㄹ)
  2. (ㄴ), (ㄷ), (ㄹ)
  3. (ㄹ)
  4. (ㄱ), (ㄴ), (ㄷ)
(정답률: 67%)
  • - (ㄱ) : 관계해석은 데이터베이스에서 데이터 간의 관계를 분석하고 이를 통해 정보를 추출하는 방법론이다. 따라서 데이터베이스에서 관계를 표현하는데 사용되는 관계형 모델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 (ㄴ) : 관계해석에서는 데이터 간의 관계를 분석하기 위해 관계대수와 관계해석이라는 두 가지 방법을 사용한다. 관계대수는 관계형 모델에서 사용되는 집합 연산자를 이용하여 데이터 간의 관계를 분석하는 방법이고, 관계해석은 관계대수를 기반으로 하는 논리적인 방법이다.
    - (ㄷ) : 관계해석에서는 데이터 간의 관계를 분석하기 위해 조건식을 사용한다. 조건식은 데이터베이스에서 추출하고자 하는 정보를 명시하는데 사용되며, 이를 통해 데이터 간의 관계를 분석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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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트랜잭션의 특성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CONTROL
  2. DURABILITY
  3. ATOMICITY
  4. ISOLATION
(정답률: 63%)
  • "CONTROL"은 트랜잭션의 특성 중 하나가 아닙니다. 트랜잭션의 특성은 ACID라고도 불리며, "DURABILITY"은 영구성, "ATOMICITY"는 원자성, "ISOLATION"은 고립성을 의미합니다. "CONTROL"은 트랜잭션의 특성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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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정규화를 거치지 않으면 릴레이션 조작시 데이터 중복에 따른 예기치 못한 곤란한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 이러한 이상(Anomaly) 현상의 종류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삭제 이상
  2. 삽입 이상
  3. 갱신 이상
  4. 조회 이상
(정답률: 67%)
  • 조회 이상은 데이터 중복으로 인해 조회 결과가 예상과 다르게 나타나는 현상이지만, 데이터의 일관성과 무관하다. 따라서 정규화를 거치지 않아도 발생할 수 있지만, 다른 이상 현상들과는 달리 데이터의 일관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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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다음의 전위(prefix) 표기식을 중위(infix) 표기식으로 옳게 변환한 것은?

  1. B * D + A - E / C
  2. C * D + B - A / E
  3. E * D + C - B / A
  4. A * B + C - D / E
(정답률: 80%)
  • 전위 표기식은 연산자가 피연산자보다 먼저 나오는 표기법이고, 중위 표기식은 일반적인 수식 표기법입니다. 따라서 전위 표기식을 중위 표기식으로 변환하기 위해서는 연산자와 피연산자의 순서를 바꿔야 합니다.

    위의 전위 표기식을 중위 표기식으로 변환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A * B + C - D / E

    이는 연산자 우선순위를 고려하여 올바르게 변환된 결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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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 영문의 ( ) 내용으로 공통 적용될 수 있는 것은?

  1. Commit
  2. Integrity
  3. Rollback
  4. Call
(정답률: 73%)
  • 이미지에서 보이는 것은 데이터베이스 트랜잭션을 관리하는 기능들이다. "Commit"은 트랜잭션을 완료하고 변경 사항을 영구적으로 저장하는 것을 의미한다. "Integrity"는 데이터베이스의 무결성을 유지하기 위한 제약 조건을 설정하는 것을 의미한다. "Rollback"은 트랜잭션을 취소하고 이전 상태로 되돌리는 것을 의미한다. "Call"은 데이터베이스 내부에서 저장 프로시저나 함수를 호출하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이미지에서 보이는 것은 모두 데이터베이스 트랜잭션을 관리하는 기능들이지만, "Rollback"은 트랜잭션을 취소하고 이전 상태로 되돌리는 것으로 공통적으로 적용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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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릴레이션에 관한 설명 중 옳은 내용 모두를 나열한 것은?

  1. ㄴ, ㄷ
  2. ㄴ, ㄷ, ㄹ
(정답률: 65%)
  • 릴레이션은 데이터베이스에서 데이터를 저장하고 관리하기 위한 테이블 형태의 구조이다. 이 중에서도 "ㄹ"은 릴레이션의 특성 중 하나인 "중복된 행을 허용하지 않는다"는 뜻이다. 즉, 해당 릴레이션에서는 같은 값을 가진 행이 두 개 이상 존재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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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데이터 모델을 다음과 같이 정의할 때 “C” 가 의미하는 것은?

  1. CONSISTENCY
  2. CONSTRAINT
  3. CONTROL
  4. CONDITION
(정답률: 52%)
  • "C"는 "CONSTRAINT"를 의미합니다. 데이터 모델에서 CONSTRAINT는 데이터의 일관성과 무결성을 유지하기 위해 설정되는 제약 조건을 의미합니다. 즉, 데이터 모델에서는 데이터의 특정 속성이나 관계에 대해 제약 조건을 설정하여 데이터의 일관성을 유지하고 오류를 방지합니다. 따라서 "CONSTRAINT"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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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다음 그림에서 트리의 차수는?

  1. 1
  2. 2
  3. 3
  4. 8
(정답률: 75%)
  • 트리의 차수란 한 노드에 연결된 자식 노드의 개수를 말합니다. 그림에서 노드 3은 자식 노드가 2개이므로 차수는 2입니다. 다른 노드들의 차수는 각각 1, 3, 1, 0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2"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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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데이터베이스 설계 순서를 바르게 나열한 것은?

  1. (ㄴ)→(ㄷ)→(ㄱ)→(ㄹ)→(ㅁ)
  2. (ㄷ)→(ㄱ)→(ㄹ)→(ㄴ)→(ㅁ)
  3. (ㄹ)→(ㄱ)→(ㄴ)→(ㄷ)→(ㅁ)
  4. (ㄱ)→(ㄴ)→(ㄷ)→(ㄹ)→(ㅁ)
(정답률: 82%)
  • 정답은 "(ㄱ)→(ㄴ)→(ㄷ)→(ㄹ)→(ㅁ)" 입니다.

    (ㄱ) 단계에서는 요구사항 분석을 통해 필요한 데이터를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개념적 데이터 모델링을 수행합니다.

    (ㄴ) 단계에서는 개념적 데이터 모델을 물리적 데이터 모델로 변환하는 논리적 데이터 모델링을 수행합니다.

    (ㄷ) 단계에서는 논리적 데이터 모델을 실제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에 구현할 수 있는 물리적 데이터 모델로 변환합니다.

    (ㄹ) 단계에서는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을 설치하고, 데이터베이스를 생성하고, 테이블을 생성하고, 데이터를 입력합니다.

    (ㅁ) 단계에서는 데이터베이스를 운영하고 유지보수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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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전자 계산기 구조

21. 16진수 7C.D를 8진수로 변환하면?

  1. 174.61
  2. 174.64
  3. 176.61
  4. 176.64
(정답률: 58%)
  • 16진수 7C.D를 2진수로 변환하면 0111 1100.1101이 된다. 이를 3자리씩 끊어서 8진수로 변환하면 174.64가 된다. 즉, 011 111 001 . 101로 나누어지며, 각각을 8진수로 변환하면 3자리씩 끊어진 174와 0.64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174.64"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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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마이크로프로그램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마이크로프로그램은 소프트웨어적인 요소보다 하드웨어적인 요소가 많아 펌웨어(firmware)라고도 불린다.
  2. 제어기를 구성하는 방법으로 마이크로프로그램이 이용될 수 있다.
  3. 마이크로프로그램은 컴퓨터시스템의 제작단계에서 하드디스크 내부에 저장한다.
  4. 마이크로프로그램은 마이크로명령어들로 구성되어 있다.
(정답률: 52%)
  • "마이크로프로그램은 컴퓨터시스템의 제작단계에서 하드디스크 내부에 저장한다."가 옳지 않은 설명이다. 마이크로프로그램은 ROM(Read-Only Memory)이나 EEPROM(Electrically Erasable Programmable Read-Only Memory)과 같은 비휘발성 메모리에 저장된다. 따라서 컴퓨터 제작 단계에서 하드디스크에 저장되는 것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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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I/O 버스에 연결될 수 있는 선 중 양방향성인 것은?

  1. interrupt sense line
  2. data line
  3. function line
  4. device address line
(정답률: 51%)
  • "Data line"은 양방향성을 가지며, 데이터를 주고받는 데 사용되는 선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단방향성이거나 다른 목적으로 사용되는 선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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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A 레지스터 내용이 “11010100” 이고, B 레지스터 내용이 “10101100” 일 때 A와 B의 AND 연산 결과는?

  1. 11010100
  2. 10101100
  3. 10000100
  4. 11111100
(정답률: 71%)
  • AND 연산은 두 비트가 모두 1일 때만 1을 반환하므로, A와 B의 각 비트를 AND 연산한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1. 1과 1을 AND 연산하면 1이 반환됩니다.
    2. 1과 0을 AND 연산하면 0이 반환됩니다.
    3. 0과 1을 AND 연산하면 0이 반환됩니다.
    4. 0과 0을 AND 연산하면 0이 반환됩니다.

    따라서, A와 B의 AND 연산 결과는 "10000100"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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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간접주소지정 방식을 사용하는 컴퓨터에서 메모리의 2F0F 번지의 내용이 3F00 이고, 3F00 번지의 내용이 4FF0 일 때 LDA 2F0F 명령을 수행하면 그 결과는?(단, 니모닉 LDA는 적재 동작을 의미한다.)

  1. 2F0F 이 누산기에 적재된다.
  2. 3F00 이 누산기에 적재된다.
  3. 4FF0 이 누산기에 적재된다.
  4. 3F00 와 4FF0가 가산되어 이 누산기에 적재된다.
(정답률: 55%)
  • 간접주소지정 방식에서는 먼저 주소가 저장된 위치에서 해당 주소에 해당하는 실제 데이터를 찾아서 누산기에 적재한다. 따라서 LDA 2F0F 명령을 수행하면 2F0F 번지에 저장된 주소 3F00을 찾아서 그 주소에 해당하는 데이터인 4FF0을 누산기에 적재하게 된다. 따라서 정답은 "4FF0 이 누산기에 적재된다."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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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캐시 메모리에서 사용하지 않는 매핑(mapping) 방법은?

  1. direct mapping
  2. database mapping
  3. associative mapping
  4. set-associative mapping
(정답률: 59%)
  • 캐시 메모리에서 사용하지 않는 매핑 방법은 "database mapping" 입니다. 이는 캐시 메모리의 주소를 데이터베이스의 인덱스로 사용하는 방식으로, 캐시 메모리의 크기가 데이터베이스의 크기보다 작을 경우 충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사용되지 않는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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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주변장치와 기억장치 사이에서 중앙처리장치의 지시를 받아 정보를 이송하는 기능을 가진 것은?

  1. 기록장치
  2. 채널
  3. 연산장치
  4. 보조기억장치
(정답률: 74%)
  • 채널은 중앙처리장치와 주변장치 또는 기억장치 사이에서 데이터를 전송하는 역할을 합니다. 즉, 중앙처리장치가 주변장치나 기억장치에게 데이터를 전송하거나, 주변장치나 기억장치가 중앙처리장치에게 데이터를 전송할 때 채널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따라서 채널은 정보를 이송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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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인덱스 레지스터의 사용목적이 아닌 것은?

  1. 서브루틴 연결
  2. 어드레스 수정
  3. 반복계산 수행
  4. 입·출력
(정답률: 49%)
  • 인덱스 레지스터는 메모리 주소를 계산하는 데 사용되며, 서브루틴 연결, 어드레스 수정, 반복계산 수행 등과 같은 작업에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그러나 입·출력은 인덱스 레지스터의 사용목적이 아닙니다. 입·출력은 입출력 장치와 컴퓨터 간의 데이터 전송을 위한 별도의 인터페이스와 레지스터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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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그림과 같은 병렬가산기의 입력에 데이터를 인가하였을 때 이 회로의 출력 F는?

  1. 가산
  2. A를 전송
  3. A를 1증가
  4. 감산
(정답률: 40%)
  • 병렬가산기는 입력된 데이터를 더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하지만 이 회로에서는 입력된 데이터가 아닌 1의 보수가 입력되어 있기 때문에, 입력된 데이터를 감산하는 기능을 수행하게 된다. 따라서 정답은 "감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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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키보드(keyboard)의 키를 눌렀을 때 발생하는 인터럽트의 종류는?

  1. 외부적 인터럽트(external interrupt)
  2. 내부적 인터럽트(internal interrupt)
  3. 트랩(trap)
  4. 소프트웨어 인터럽트(software interrupt)
(정답률: 73%)
  • 키보드(keyboard)는 컴퓨터 시스템의 외부적인 장치이므로, 키를 눌렀을 때 발생하는 인터럽트는 외부적 인터럽트(external interrupt)이다. 내부적 인터럽트는 CPU 내부에서 발생하는 인터럽트이고, 트랩은 예외 상황에서 발생하는 인터럽트이며, 소프트웨어 인터럽트는 소프트웨어에서 명령을 실행할 때 발생하는 인터럽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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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다음 불 함수의 대수식이 옳지 않은 것은?

(정답률: 64%)
  • 정답은 ""이다.

    이유는 불 함수에서 모든 변수가 동시에 나타나지 않는 경우, 해당 변수를 제거할 수 있는 법칙이 존재한다. 이를 "합쳐진 항"이라고 부른다.

    예를 들어, F(A,B,C) = A'B + AB'C + AC' 이라는 불 함수가 있다면, A'B와 AB'C를 합치면 A'B + AB'C = A'B + AB'C + AC'가 된다.

    하지만 ""의 경우, 변수 A와 B가 각각 나타나는 항과 나타나지 않는 항이 모두 존재하기 때문에, 합쳐진 항을 만들 수 없다. 따라서 대수식이 옳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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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연산한 결과를 기억장치로 보내기 전에 잠시 보관하는 레지스터는?

  1. Adder
  2. Accumulator
  3. Index Register
  4. Core Memory
(정답률: 59%)
  • Accumulator는 연산한 결과를 일시적으로 저장하는 레지스터로, 다음 연산을 위해 값을 보관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연산한 결과를 기억장치로 보내기 전에 잠시 보관하는 레지스터는 Accumulator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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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기억된 정보의 일부분을 이용하여 원하는 정보가 기억된 위치를 알아낸 후, 그 위치에서 나머지 정보에 접근하는 기억장치는?

  1. Cache memory
  2. Associative memory
  3. Virtual memory
  4. Main memory
(정답률: 56%)
  • Associative memory는 기억된 정보의 일부분을 이용하여 원하는 정보가 기억된 위치를 알아낸 후, 그 위치에서 나머지 정보에 접근하는 기억장치이다. 다른 기억장치들은 주소를 이용하여 정보에 접근하지만, Associative memory는 내용(content)을 이용하여 정보에 접근한다. 따라서, 기억된 정보의 내용을 이용하여 원하는 정보를 빠르게 찾을 수 있어서 검색 속도가 빠르다는 장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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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보조기억장치 중 접근(access) 특성이 다른 것은?

  1. Magnetic Tape
  2. Magnetic Disk
  3. USB 메모리
  4. Magnetic Drum
(정답률: 61%)
  • "Magnetic Tape"은 순차적으로 접근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어서 특정 위치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그 이전의 데이터들을 모두 읽어야 한다. 반면에 "Magnetic Disk", "USB 메모리", "Magnetic Drum"은 랜덤 접근이 가능하다. 따라서 "Magnetic Tape"은 데이터 접근 속도가 느리고, 주로 대용량 데이터 백업용으로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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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컴퓨터 주기억장치의 용량이 128MB이면 address bus 는 몇 비트 필요한가?

  1. 24
  2. 25
  3. 26
  4. 27
(정답률: 51%)
  • 128MB는 2의 20승 바이트이며, 이를 비트로 변환하면 2의 20승 x 8 = 2의 23승 비트가 필요하다. 이는 23비트의 address bus가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보기에서는 27비트까지 포함되어 있으므로, 이는 더 큰 용량의 주기억장치를 다룰 수 있는 시스템을 설계할 수 있다는 것을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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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명령 형식 중에서 스택(stack)을 필요로 하는 것은?

  1. 3주소 명령어
  2. 2주소 명령어
  3. 1주소 명령어
  4. 0주소 명령어
(정답률: 66%)
  • 스택은 후입선출(LIFO) 구조로 데이터를 저장하고 꺼내는 자료구조이다. 따라서 스택을 사용하는 명령어는 데이터를 스택에 push하거나 pop하는 명령어이다. 0주소 명령어는 스택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push하거나 pop하는 명령어이다. 다른 주소 명령어들은 레지스터나 메모리 주소를 직접 참조하여 데이터를 처리하기 때문에 스택을 사용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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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제어장치의 구현방법 중 마이크로프로그램 제어장치(Micro Program Control Unit)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소프트웨어적인 방법으로 제어신호를 발생시킨다.
  2. 고정 배선 제어방식보다 속도가 빠르다.
  3. 한번 만들어진 명령어 세트를 쉽게 변경할 수 있다.
  4. 제작이 쉬우며 가격이 저렴하다.
(정답률: 39%)
  • 고정 배선 제어방식보다 속도가 빠르다는 설명이 틀립니다. 마이크로프로그램 제어장치는 소프트웨어적인 방법으로 제어신호를 발생시키며, 한번 만들어진 명령어 세트를 쉽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제작이 쉽고 가격이 저렴한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고정 배선 제어방식보다는 속도가 느릴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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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정보를 기억장치에 기억시키거나 읽어내는 명령이 시작한 직후로부터 실제로 정보를 기억 또는 읽기 시작 할 때까지 소요되는 시간은?

  1. seek time
  2. processing time
  3. access time
  4. idle time
(정답률: 58%)
  • "Access time"은 기억장치에서 정보를 읽거나 기억시키기 위해 필요한 시간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정보를 기억장치에 기억시키거나 읽어내는 명령이 시작한 직후부터 실제로 정보를 기억 또는 읽기 시작할 때까지 소요되는 시간을 "access time"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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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인출(FETCH) 사이클에서 사용되는 레지스터가 아닌 것은?

  1. PC(Program Counter)
  2. IR(Instruction Register)
  3. MAR(Memory Address Register)
  4. BR(Binary Register)
(정답률: 55%)
  • BR(Binary Register)은 인출 사이클에서 사용되지 않는 레지스터입니다. 인출 사이클에서는 PC(Program Counter)가 다음에 실행할 명령어의 주소를 가지고, 해당 주소의 명령어를 가져와 IR(Instruction Register)에 저장합니다. 그리고 MAR(Memory Address Register)에는 데이터를 가져올 메모리 주소가 저장됩니다. BR(Binary Register)은 이와는 관련이 없는 레지스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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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인터럽트 요청에 대한 허락을 제어할 수 있는 레지스터는?

  1. Interrupt Mask Register
  2. Interrupt Priority Register
  3. Interrupt Request Register
  4. Interrupt Vector Register
(정답률: 39%)
  • 인터럽트 마스크 레지스터는 인터럽트 요청에 대한 허락을 제어하는 레지스터로, 이 레지스터를 통해 특정 인터럽트를 차단하거나 허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Interrupt Mask Register"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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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시스템분석설계

41. 표준 처리 패턴 중 파일을 읽어 들여서 데이터를 변형하여 입력파일과 다른 형식의 새로운 파일을 작성하는 처리는?

  1. distribution
  2. generate
  3. merge
  4. extract
(정답률: 53%)
  • 파일을 읽어서 새로운 파일을 생성하는 것은 데이터를 생성하는 것이므로 "generate"가 정답입니다. "distribution"은 데이터를 분배하는 것, "merge"는 데이터를 병합하는 것, "extract"는 데이터를 추출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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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출력 정보 매체화 설계시 고려 사항으로 거리가 먼 것 은?

  1. 출력 형식
  2. 출력 장치
  3. 출력 항목 명칭(출력 정보명)
  4. 출력 방식
(정답률: 59%)
  • 거리가 먼 것은 "출력 항목 명칭(출력 정보명)"이다. 이는 출력 정보를 사용하는 사용자들이 가장 필요로 하는 정보이기 때문이다. 출력 형식, 출력 장치, 출력 방식은 모두 출력 정보를 전달하는 방법에 대한 것이지만, 출력 항목 명칭은 어떤 정보를 전달하는지에 대한 명확한 정의가 필요하다. 따라서, 출력 정보 매체화 설계시에는 출력 항목 명칭을 가장 중요한 고려 사항으로 고려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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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파일 설계 단계 중 항목 명칭, 항목 속성, 키 항목, 항목 배열 순서, 전송 블록 크기, 정보량 등과 관계되는 것은?

  1. 파일 매체 검토
  2. 파일 특성 조사
  3. 파일 편성법 검토
  4. 파일 항목 검토
(정답률: 62%)
  • 파일 항목 검토는 파일의 구성 요소인 항목 명칭, 항목 속성, 키 항목, 항목 배열 순서, 전송 블록 크기, 정보량 등을 검토하는 단계이다. 따라서 이와 관련된 항목들을 검토하고 결정하는 것이 파일 항목 검토의 주요 역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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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시스템 오류 검사 기법 중 수신한 데이터를 송신 측으로 되돌려 보내 원래의 데이터와 비교하여 오류 여부를 검사하는 방법은?

  1. Balance Check
  2. Range Check
  3. Limit Check
  4. Echo Check
(정답률: 61%)
  • Echo Check은 수신한 데이터를 송신 측으로 되돌려 보내 원래의 데이터와 비교하여 오류 여부를 검사하는 방법이다. 이는 데이터 전송 중 발생한 오류를 신속하게 감지하고 수정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법이다. 다른 보기들은 데이터의 값이나 범위 등을 검사하는 방법이지만, Echo Check는 데이터 전송 과정에서 발생한 오류를 검사하는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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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자료 흐름도의 구성 요소가 아닌 것은?

  1. 자료흐름(Data Flow)
  2. 자료사전(Data Dictionary)
  3. 자료저장소(Data Store)
  4. 처리(Process)
(정답률: 55%)
  • 자료 흐름도의 구성 요소 중에서는 자료사전(Data Dictionary)이 아닌 것입니다. 자료사전은 자료 흐름도에서 사용되는 용어, 데이터 구조, 데이터 유형 등을 정의하고 설명하는 문서입니다. 자료 흐름, 자료 저장소, 처리는 모두 자료 흐름도에서 표현되는 요소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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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LOC 기법에 의해 예측된 모듈의 라인수가 100000라인이고 개발에 투입되는 프로그래머의 수가 4명, 프로그래머의 월 평균 생산량이 1000라인이라고 할 때, 이 소프트웨어를 완성하기위해 개발에 필요한 기간은?

  1. 10개월
  2. 15개월
  3. 20개월
  4. 25개월
(정답률: 67%)
  • LOC 기법은 소프트웨어 개발에 필요한 라인 수를 예측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이 문제에서는 예측된 라인 수가 100000라인이며, 개발에 투입되는 프로그래머의 수가 4명이고, 월 평균 생산량이 1000라인이라고 가정합니다.

    따라서, 전체 라인 수를 개발자 한 명이 한 달에 만들 수 있는 라인 수로 나누면 개발 기간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100000 라인을 4명의 개발자가 월 평균 1000 라인을 만든다고 가정하면, 100000 / (4 * 1000) = 25개월이 됩니다. 따라서, 이 소프트웨어를 완성하기 위해 필요한 개발 기간은 25개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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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파일 설계 순서가 옳게 나열된 것은?

  1. (ㄹ)→(ㅁ)→(ㄴ)→(ㄷ)→(ㄱ)
  2. (ㄴ)→(ㅁ)→(ㄱ)→(ㄹ)→(ㄷ)
  3. (ㄷ)→(ㅁ)→(ㄱ)→(ㄴ)→(ㄹ)
  4. (ㄱ)→(ㅁ)→(ㄴ)→(ㄹ)→(ㄷ)
(정답률: 63%)
  • 정답은 "(ㄷ)→(ㅁ)→(ㄱ)→(ㄴ)→(ㄹ)" 입니다.

    파일 설계는 데이터베이스 설계의 첫 단계로,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될 데이터의 구조와 관계를 결정하는 과정입니다. 이 과정에서는 다음과 같은 순서로 진행됩니다.

    (ㄷ) 데이터 요구사항 분석: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될 데이터의 종류와 구조, 그리고 데이터 간의 관계를 파악합니다.

    (ㅁ) 개념적 설계: 데이터 요구사항을 바탕으로 개념적 데이터 모델을 작성합니다. 이 모델은 업무 프로세스와 데이터 간의 관계를 나타내며, ER(Entity-Relationship) 다이어그램으로 표현됩니다.

    (ㄱ) 논리적 설계: 개념적 데이터 모델을 바탕으로 논리적 데이터 모델을 작성합니다. 이 모델은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될 데이터의 구조와 제약 조건을 나타내며, 관계형 데이터 모델로 표현됩니다.

    (ㄴ) 물리적 설계: 논리적 데이터 모델을 바탕으로 물리적 데이터 모델을 작성합니다. 이 모델은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될 데이터의 물리적 구조와 인덱스, 보안 등을 나타내며,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DBMS)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표현됩니다.

    (ㄹ) 구현: 물리적 데이터 모델을 바탕으로 데이터베이스를 구현합니다. 이 단계에서는 DBMS를 선택하고, 데이터베이스 스키마를 생성하고, 데이터를 입력하고, 인덱스를 생성하는 등의 작업을 수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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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다음 중 입, 출력 설계의 표준화에서 다루어지지 않는 사항은?

  1. 매체의 표준화
  2. 내용의 표준화
  3. 형식의 표준화
  4. 코드의 표준화
(정답률: 33%)
  • 입, 출력 설계의 표준화에서는 매체, 형식, 코드의 표준화가 다루어지지만, 내용의 표준화는 다루어지지 않는다. 이는 입, 출력 설계의 목적이 데이터의 구조와 형식을 표준화하여 효율적인 데이터 처리를 위한 것이기 때문이다. 내용의 표준화는 데이터의 내용을 일관성 있게 유지하기 위한 것으로, 데이터 관리와 관련된 다른 분야에서 다루어지는 주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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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소프트웨어의 일반적인 특성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사용자의 요구나 환경변화에 적절히 변경할 수 있다.
  2. 사용에 의해 마모되거나 소멸된다.
  3. 하드웨어처럼 제작되지 않고 논리적인 절차에 맞게 개발된다.
  4. 일부 수정으로 소프트웨어 전체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정답률: 70%)
  • 소프트웨어는 사용에 의해 마모되거나 소멸될 수 있습니다. 이는 소프트웨어가 일정 기간 동안 사용되면서 버그나 오류가 발생할 수 있고, 기술적인 발전이나 환경 변화에 대응하지 못해 사용이 불가능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소프트웨어는 지속적인 유지보수와 업그레이드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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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해싱함수 선택시 고려사항이 아닌 것은?

  1. Collision 의 최대화
  2. Overflow 의 최소화
  3. 버킷의 크기
  4. 키 변환 속도
(정답률: 63%)
  • 해싱함수 선택시 고려사항 중 "Collision 의 최대화"는 고려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Collision은 해싱에서 불가피한 현상이기 때문에 최대화할 수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해싱함수를 선택할 때는 Overflow의 최소화, 버킷의 크기, 키 변환 속도 등을 고려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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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응집도의 종류 중 모듈 내부의 모든 기능요소들이 단지 단일 문제와 연관된 처리기능으로서 그 상위 모듈을 위해 수행하는 경우이며, 한 모듈 내의 모든 요소가 가진 본래의 기능을 정확히 수행하는지의 연관성을 의미하는 것은?

  1. Sequential cohesion
  2. Functional cohesion
  3. Procedural cohesion
  4. Temporal cohesion
(정답률: 52%)
  • 보기 중 "Functional cohesion"은 모듈 내부의 모든 기능요소들이 단일 문제와 연관된 처리기능으로서 그 상위 모듈을 위해 수행하는 경우를 의미한다. 즉, 모듈 내의 모든 요소가 가진 본래의 기능을 정확히 수행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는 모듈의 기능적인 응집도를 나타낸다. 따라서 "Functional cohesion"이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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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다음과 같이 주로 도서 분류코드에 사용되는 코드는?

  1. 10진코드
  2. 순서코드
  3. 문자코드
  4. 분류코드
(정답률: 54%)
  • 주어진 코드는 10진수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 자리수는 특정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도서 분류에 적합하며, 대부분의 도서관에서 사용되는 표준 분류체계인 도서관 표준 분류법에서도 10진수 코드를 사용한다. 따라서 정답은 "10진코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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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문서화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시스템 개발 후에 유지보수가 용이하다.
  2. 복수 개발자에 의한 병행개발을 가능하게 한다.
  3. 정보를 축적할 수 있다.
  4. 문서화는 시스템이 모두 개발된 후에 일괄적으로 작업해야한다.
(정답률: 70%)
  • "문서화는 시스템이 모두 개발된 후에 일괄적으로 작업해야한다."는 옳지 않은 설명이다. 문서화는 시스템 개발 과정에서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며, 개발이 완료된 후에도 유지보수를 위해 문서화 작업이 필요하다. 따라서 문서화는 개발 초기부터 계속해서 작업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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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프로세스 설계 시 고려사항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처리 과정을 명확히 표현하여 신뢰성과 정확성을 확보한다.
  2. 가급적 분류 처리를 최대화 한다.
  3. 시스템의 상태 및 기능, 구성 요소 등을 종합적으로 표현한다.
  4. 신 시스템 및 기존 시스템 프로세스의 설계문제점 분석이 가능하도록 설계한다.
(정답률: 73%)
  • 가급적 분류 처리를 최대화하는 것은 프로세스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입니다. 분류 처리를 최대화하면 처리 과정이 단순화되어 처리 속도가 빨라지고, 오류 발생 가능성이 줄어들어 신뢰성과 정확성이 향상됩니다. 또한 분류 처리를 최대화하면 시스템의 유지보수 및 개선이 용이해지며, 시스템의 확장성도 높아집니다. 따라서 프로세스 설계 시 분류 처리를 최대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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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흐름도의 종류 중 컴퓨터의 입력, 처리, 출력되는 하나의 처리 과정을 그림으로 표시한 것으로, 컴퓨터 운용 요원에게 처리 공정을 알려주기도 하지만 컴퓨터의 전체적인 논리구조 파악, 컴퓨터의 사용 시간의 계산 등에 사용되는 것은?

  1. 블록 차트
  2. 시스템 흐름도
  3. 프로세스 흐름도
  4. 프로그램 흐름도
(정답률: 47%)
  • 프로세스 흐름도는 컴퓨터의 입력, 처리, 출력되는 하나의 처리 과정을 그림으로 표시한 것으로, 컴퓨터의 전체적인 논리구조 파악과 함께 해당 처리과정의 시간 계산 등에 사용됩니다. 따라서, 프로세스 흐름도가 정답입니다. 블록 차트는 일련의 작업을 순서대로 표시하는 것이며, 시스템 흐름도는 전체 시스템의 구성과 상호작용을 표시하는 것입니다. 프로그램 흐름도는 프로그램의 실행 흐름을 표시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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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럼바우의 모델링 방법 중 시간 흐름에 따른 객체들과 객체들 사이의 제어 흐름, 상호 작용, 동작 순서 등을 표현하는 것으로, 시스템의 변화를 보여주는 객체 상태 다이어그램을 작성하는 모형에 해당하는 것은?

  1. 객체 모형
  2. 기능 모형
  3. 동적 모형
  4. 정적 모형
(정답률: 54%)
  • 동적 모형은 시간에 따른 객체들의 상호작용과 동작 순서를 표현하는 모형이다. 객체들의 상태 변화를 보여주는 객체 상태 다이어그램을 작성하여 시스템의 동작을 분석하고 설계할 수 있다. 따라서 정답은 "동적 모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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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시스템의 특성 중 사용자의 요구 조건을 만족시키기 위하여 시스템의 각 구성 요소들이 어떤 하나의 공통된 최종 목표에 도달하고자하는 특성을 의미하는 것은?

  1. 제어성
  2. 목적성
  3. 종합성
  4. 자동성
(정답률: 72%)
  • 목적성은 시스템의 구성 요소들이 사용자의 요구 조건을 만족시키기 위해 하나의 공통된 최종 목표에 도달하고자 하는 특성을 의미합니다. 다시 말해, 시스템의 모든 구성 요소들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협력하고 조화롭게 동작해야 한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이는 시스템이 사용자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효율적이고 일관성 있는 동작을 보장할 수 있도록 하는 중요한 특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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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코드 설계 순서로 옳은 것은?

  1. (ㄹ)→(ㄱ)→(ㄴ)→(ㄷ)
  2. (ㄱ)→(ㄴ)→(ㄹ)→(ㄷ)
  3. (ㄹ)→(ㄴ)→(ㄱ)→(ㄷ)
  4. (ㄴ)→(ㄹ)→(ㄱ)→(ㄷ)
(정답률: 56%)
  • 올바른 코드 설계를 위해서는 먼저 문제를 분석하고 요구사항을 파악해야 합니다. 이후에는 요구사항에 맞는 알고리즘을 설계하고, 이를 코드로 구현합니다. 따라서 (ㄴ)→(ㄹ)→(ㄱ)→(ㄷ) 순서가 옳습니다. 먼저 문제를 분석하고 요구사항을 파악한 후에 알고리즘을 설계하고, 이를 코드로 구현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인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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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모듈 작성 시 주의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응집도를 최소화하고 결합도를 최대화한다.
  2. 적절한 크기로 작성한다.
  3. 보기 좋고 이해하기 쉽게 작성한다.
  4. 다른 곳에서도 적용이 가능하도록 표준화 한다.
(정답률: 71%)
  • "응집도를 최소화하고 결합도를 최대화한다."는 모듈의 설계 원칙 중 하나로, 모듈 내부의 요소들이 서로 관련이 높아야 하고 다른 모듈과의 관계는 최소화하여 유지보수와 확장성을 높이기 위한 것입니다. 이는 모듈의 독립성과 유연성을 높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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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입력 설계 순서가 옳게 나열된 것은?

  1. (ㄱ)→(ㄴ)→(ㄷ)→(ㄹ)→(ㅁ)
  2. (ㄹ)→(ㅁ)→(ㄱ)→(ㄴ)→(ㄷ)
  3. (ㄱ)→(ㄹ)→(ㄴ)→(ㅁ)→(ㄷ)
  4. (ㄹ)→(ㄱ)→(ㅁ)→(ㄴ)→(ㄷ)
(정답률: 69%)
  • 정답은 "(ㄹ)→(ㅁ)→(ㄱ)→(ㄴ)→(ㄷ)"이다.

    (ㄹ)은 출력 설계를 먼저 해야 하기 때문에 가장 먼저 나와야 한다.
    (ㅁ)은 출력 설계에 필요한 입력 데이터를 정의하기 위해 데이터 흐름을 파악해야 하므로 (ㄹ) 이후에 나와야 한다.
    (ㄱ)은 입력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한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를 설계하기 위해 (ㅁ) 이후에 나와야 한다.
    (ㄴ)은 입력 데이터를 처리하기 위한 알고리즘을 설계하기 위해 (ㄱ) 이후에 나와야 한다.
    (ㄷ)은 최종적으로 출력할 결과를 생성하기 위해 (ㄴ) 이후에 나와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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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운영체제

61. 최초 적합(first fit) 기법을 이용한다면 12K크기의 프로그램은 다음 그림 중 주기억장치의 어느 부분에 할당 하여야 하는가?(단, A, B, C, D 모두 비어있는 상태이다.)

  1. A
  2. B
  3. C
  4. D
(정답률: 60%)
  • 최초 적합 기법은 주기억장치의 시작부터 순서대로 비어있는 공간을 찾아서 프로그램을 할당하는 방법이다. 따라서 12K 크기의 프로그램을 할당하기에 가장 적합한 공간은 주기억장치의 시작인 A 영역이다. B, C, D 영역은 A 영역보다 크기가 작기 때문에 12K 크기의 프로그램을 할당하기에는 부족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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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임계 구역(Critical Section)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임계 구역에서 프로세스 수행은 가능한 빨리 끝내야 한다.
  2. 프로세스의 처리시간보다 페이지 교체에 소요되는 시간이 더 많아지는 현상을 의미한다.
  3. 임계 구역에서는 프로세스가 무한 루프에 빠지지 않도록 해야 한다.
  4. 임계 구역에서는 프로세스들이 하나씩 순차적으로 처리되어야 한다.
(정답률: 65%)
  • "프로세스의 처리시간보다 페이지 교체에 소요되는 시간이 더 많아지는 현상을 의미한다."는 임계 구역과는 관련이 없는 용어이다. 따라서 이것이 옳지 않은 설명이다.

    프로세스의 처리시간과 페이지 교체에 소요되는 시간은 운영체제의 성능과 관련된 용어이다. 임계 구역은 멀티프로세스 환경에서 공유 자원에 대한 접근을 제어하기 위한 개념으로, 동기화 문제와 관련이 있다. 임계 구역에서는 한 번에 하나의 프로세스만 접근할 수 있도록 제어해야 하며, 다른 프로세스들은 대기 상태에 놓여야 한다. 이를 위해 세마포어, 뮤텍스 등의 동기화 기법을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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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구역성(locality)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시간구역성의 예로는 순환, 부프로그램, 스택 등이 있다.
  2. 구역성에는 시간구역성과 공간구역성이 있다.
  3. 어떤 프로세스를 효과적으로 실행하기 위해 주기억 장치에 유지되어야 하는 페이지들의 집합을 의미한다.
  4. 프로세서들은 기억장치내의 정보를 균일하게 액세스 하는 것이 아니라, 어느 한 순간에 특정 부분을 집중적으로 참조하는 경향이 있다.
(정답률: 52%)
  • 구역성(locality)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어떤 프로세스를 효과적으로 실행하기 위해 주기억 장치에 유지되어야 하는 페이지들의 집합을 의미한다." 이다. 구역성은 프로세서들이 기억장치내의 정보를 균일하게 액세스 하는 것이 아니라, 어느 한 순간에 특정 부분을 집중적으로 참조하는 경향이 있다는 개념이다. 이를 통해 시간구역성과 공간구역성이 존재하며, 순환, 부프로그램, 스택 등이 시간구역성의 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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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하나의 프로세스가 어느 정도의 프레임을 갖고 있지 않다면 페이지 부재가 계속해서 발생하여, 프로세스가 수행되는 시간보다 페이지 교체에 소비되는 시간이 더 많아지는 경우를 무엇이라 하는가?

  1. thrashing
  2. working set
  3. page fault
  4. demand page
(정답률: 61%)
  • 정답: thrashing

    설명: thrashing은 페이지 부재가 지속적으로 발생하여 페이지 교체가 빈번하게 일어나는 상황을 말합니다. 이는 프로세스가 필요로 하는 페이지를 메모리에 유지하지 못하고 계속해서 디스크에서 가져오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페이지 교체에 소비되는 시간이 프로세스가 수행되는 시간보다 더 많아지기 때문에 시스템의 성능이 저하됩니다. 따라서 thrashing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프로세스가 필요로 하는 페이지를 충분히 유지할 수 있도록 메모리를 할당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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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프로세스보다 더 작은 단위이며, 다중 프로그래밍을 지원하는 시스템 하에서 CPU에게 보내져 실행되는 또 다른 단위를 의미하는 것은?

  1. BLOCK
  2. THREAD
  3. SUSPEND
  4. RESUME
(정답률: 63%)
  • THREAD는 프로세스 내에서 실행되는 작은 단위로, 프로세스의 자원을 공유하면서 동시에 실행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다중 프로그래밍을 지원하는 시스템에서 CPU의 활용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BLOCK은 프로세스나 스레드가 다른 자원을 기다리는 상태를 의미하며, SUSPEND는 프로세스나 스레드를 일시적으로 중지시키는 것을 의미하고, RESUME은 중지된 프로세스나 스레드를 다시 실행시키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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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디렉토리 구조 중 중앙에 마스터 파일 디렉토리가 있고 그 아래에 사용자별로 서로 다른 파일 디렉토리가 있는 계층 구조는?

  1. 1단계 디렉토리 구조
  2. 2단계 디렉토리 구조
  3. 트리 디렉토리 구조
  4. 비순환 그래프 디렉토리 구조
(정답률: 57%)
  • 해당 디렉토리 구조는 중앙에 마스터 파일 디렉토리가 있고 그 아래에 사용자별로 서로 다른 파일 디렉토리가 있는 계층 구조이므로, 사용자 디렉토리가 마스터 파일 디렉토리의 하위 디렉토리로 구성되어 있어 2단계 디렉토리 구조이다. 1단계 디렉토리 구조는 모든 파일이 하나의 디렉토리에 모여있는 구조이며, 트리 디렉토리 구조는 모든 디렉토리가 계층적으로 구성된 구조이다. 비순환 그래프 디렉토리 구조는 디렉토리 간에 순환 참조가 가능한 구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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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운영체제의 역할로서 거리가 먼 것은?

  1. 기억 장치 관리
  2. 처리기 관리
  3. 입출력 장치 관리
  4. 원시 프로그램의 번역
(정답률: 70%)
  • 운영체제의 역할 중에서 "원시 프로그램의 번역"은 다른 세 가지 역할과는 달리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위해 필요한 번역 작업을 수행하는 것이다. 즉, 운영체제는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전에 프로그램 코드를 기계어로 번역하여 실행 가능한 형태로 만들어주는 역할을 한다. 이는 프로그래머가 작성한 고급 언어 코드를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기계어 코드로 변환하는 과정을 말한다. 따라서 "원시 프로그램의 번역"은 운영체제의 중요한 역할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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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페이지 교체 기법 중 시간 오버헤드를 줄이는 기법으로서 참조 비트(Referenced bit)와 변형 비트(Modified bit)를 필요로 하는 방법은?

  1. FIFO
  2. LRU
  3. LFU
  4. NUR
(정답률: 59%)
  • 참조 비트와 변형 비트를 사용하는 페이지 교체 기법은 NUR(Not Used Recently)이다. 이 기법은 페이지의 참조 비트와 변형 비트를 이용하여 페이지를 4개의 클래스로 분류하고, 가장 낮은 클래스에 속한 페이지를 교체하는 방식으로 동작한다. 이를 통해 시간 오버헤드를 줄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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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파일의 편성 방식 중 해쉬(Hash) 기법과 가장 연관이 많은 파일은?

  1. 순차파일
  2. 색인파일
  3. 직접파일
  4. 색인순차파일
(정답률: 31%)
  • 해쉬(Hash) 기법은 파일을 검색할 때 키(Key) 값을 이용하여 바로 해당 레코드(Record)를 찾아가는 방식이다. 이러한 방식은 주로 직접파일(Direct File)에서 사용된다. 직접파일은 레코드의 주소를 직접 참조하여 파일에 접근하는 방식으로, 레코드의 주소를 계산하기 위해 해쉬(Hash) 기법을 사용할 수 있다. 따라서 해쉬(Hash) 기법과 가장 연관이 많은 파일은 "직접파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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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교착상태(Deadlock)의 필요조건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mutual exclusion
  2. circular wait
  3. preemption
  4. hold and wait
(정답률: 63%)
  • "preemption"은 교착상태의 필요조건 중 하나인 "자원 선점(preemption)"이 아니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교착상태의 필요조건은 "상호배제(mutual exclusion)", "순환대기(circular wait)", "보유대기(hold and wait)", "데드락 방지 조치 중 하나인 자원 선점(preemption)"입니다. 따라서 "preemption"은 교착상태의 필요조건이 아니며, 교착상태를 방지하기 위한 방법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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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모니터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한순간에 여러 프로세스가 모니터에 동시에 진입하여 자원을 공유할 수 있다.
  2. 공유 데이터와 이 데이터를 처리하는 프로시저로 구성된다.
  3. 모니터 외부의 프로세스는 모니터 내부의 데이터를 직접 액세스 할 수 없다.
  4. 모니터에서는 Wait 와 Signal 연산이 사용된다.
(정답률: 49%)
  • "한순간에 여러 프로세스가 모니터에 동시에 진입하여 자원을 공유할 수 있다."는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모니터는 상호배제를 위한 동기화 도구로, 한 번에 하나의 프로세스만 모니터에 진입하여 자원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이는 모니터 내부에서 선언된 변수와 프로시저에 대한 접근을 제어함으로써 상호배제를 구현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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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파일 보호 기법 중 각 파일에 판독 암호와 기록 암호를 부여하여 제한된 사용자에게만 접근을 허용하는 기법은?

  1. 파일의 명명(Naming)
  2. 비밀번호(Password)
  3. 접근제어(Access control)
  4. 암호화(Cryptography)
(정답률: 55%)
  • 파일의 명명, 접근제어, 암호화는 모두 파일 보호 기법 중 하나이지만, 각 파일에 판독 암호와 기록 암호를 부여하여 제한된 사용자에게만 접근을 허용하는 기법은 비밀번호를 사용하는 것과 같습니다. 즉, 비밀번호를 알고 있는 사용자에게만 파일 접근 권한을 부여하고, 그 외의 사용자는 접근할 수 없도록 제한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비밀번호(Password)"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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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다음 설명이 의미하는 것은?

  1. WORKING SET
  2. MONITOR
  3. LOCKING
  4. PROCESS
(정답률: 75%)
  • 이 그림은 운영체제에서 프로세스 관리를 위해 사용되는 개념들을 나타낸 것입니다. 그 중에서도 "PROCESS"는 가장 중요한 개념 중 하나이며, 다른 개념들은 모두 프로세스 관리를 위한 보조적인 개념들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PROCESS"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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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SJF(Shortest Job First) 스케줄링에서 작업 도착 시간과 CPU 사용시간은 다음 표와 같다. 모든 작업들의 평균 대기시간은 얼마인가?

  1. 15
  2. 16
  3. 24
  4. 25
(정답률: 59%)
  • SJF 스케줄링은 CPU 사용시간이 가장 짧은 작업을 먼저 처리하는 방식이다. 따라서, 먼저 CPU 사용시간이 가장 짧은 작업인 작업 1을 먼저 처리하고, 작업 2, 3, 4 순서로 처리한다. 작업 1은 도착 시간과 CPU 사용시간이 모두 0이므로 대기시간이 0이다. 작업 2는 작업 1이 끝난 후에 도착하므로 대기시간은 3이다. 작업 3은 작업 2가 끝난 후에 도착하므로 대기시간은 6이다. 작업 4는 작업 3이 끝난 후에 도착하므로 대기시간은 10이다. 따라서, 모든 작업들의 대기시간의 평균은 (0+3+6+10)/4 = 19/4 = 4.75 이다. 하지만, 문제에서는 정수로 답을 요구하므로, 4.75를 반올림하여 5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15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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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다중 처리기 운영체제 구조 중 주종(Master/Slave) 처리기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주프로세서가 고장 날 경우에도 전체 시스템이 다운되지 않는다.
  2. 주프로세서는 입출력과 연산을 담당한다.
  3. 종프로세서는 입출력 발생시 주프로세서에게 서비스를 요청한다.
  4. 주프로세서가 입출력을 수행하므로 비대칭 구조를 갖는다.
(정답률: 66%)
  • "주프로세서가 입출력을 수행하므로 비대칭 구조를 갖는다."는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주프로세서와 종프로세서는 각각 입출력과 연산을 담당하며, 서로 협력하여 작업을 처리합니다.

    "주프로세서가 고장 날 경우에도 전체 시스템이 다운되지 않는다."는 이유는 주프로세서와 종프로세서가 서로 독립적으로 작업을 처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주프로세서가 고장나면, 종프로세서가 대신 처리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전체 시스템이 다운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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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페이지 기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페이지 크기가 작을수록 더 많은 페이지가 존재한다.
  2. 페이지 크기가 작을 경우 우수한 working set을 가질 수 있다.
  3. 페이지 크기가 클수록 더 큰 페이지 테이블공간이 필요하다.
  4. 페이지 크기가 클수록 참조되는 정보와는 무관한 많은 양의 정보가 주기억장치에 남게 된다.
(정답률: 45%)
  • 페이지 크기가 클수록 더 작은 페이지 테이블 공간이 필요하다는 것이 옳은 설명이다. 이는 페이지 테이블에 필요한 엔트리 수가 줄어들기 때문이다. 페이지 크기가 작을수록 페이지 수가 증가하므로 페이지 테이블에 필요한 엔트리 수도 증가하게 된다. 따라서 페이지 크기가 작을수록 페이지 테이블 공간이 더 필요하다는 것이 옳은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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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UNIX 시스템의 쉘(shell)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사용자가 입력시킨 명령어 라인을 읽어 필요한 시스템 기능을 실행시키는 명령어 해석기이다.
  2. 쉘은 커널의 일부분으로 메모리에 상주하면서 사용자와 시스템 간의 대화를 가능케 해준다.
  3. 시스템과 사용자 간의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4. 공용 쉘이나 사용자 자신이 만들 쉘을 사용할 수 있다.
(정답률: 47%)
  • 쉘은 커널의 일부분으로 메모리에 상주하면서 사용자와 시스템 간의 대화를 가능케 해준다는 설명이 옳지 않습니다. 쉘은 사용자와 시스템 간의 인터페이스를 제공하고, 사용자가 입력한 명령어를 해석하여 필요한 시스템 기능을 실행시키는 명령어 해석기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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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운영체제의 성능 평가 기준 중 시스템을 사용할 필요가 있을 때 즉시 사용 가능한 정도를 의미하는 것은?

  1. Throughput
  2. Availability
  3. Turn Around Time
  4. Reliability
(정답률: 65%)
  • "Availability"는 시스템이 즉시 사용 가능한 정도를 나타내는데, 다른 기준들은 시스템의 성능을 다른 측면에서 평가하기 때문에 정답이 아닙니다. "Throughput"은 시스템이 단위 시간당 처리할 수 있는 작업의 양을 의미하며, "Turn Around Time"은 작업이 시작되고 완료될 때까지 걸리는 시간을 의미합니다. "Reliability"는 시스템이 오류 없이 정확하게 작동하는 정도를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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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하이퍼 큐브 구조에서 각 CPU가 6개의 연결점을 가질 경우 CPU의 총 개수는?

  1. 4
  2. 16
  3. 32
  4. 64
(정답률: 60%)
  • 하이퍼 큐브 구조에서 각 CPU는 6개의 연결점을 가지며, 이 연결점은 다른 CPU와 연결될 수 있다. 이러한 구조에서 CPU의 개수는 2의 거듭제곱 형태로 증가하며, 각 CPU는 6개의 연결점을 가지므로 2의 거듭제곱 형태로 증가하는 CPU의 개수에 6을 곱한 값이 전체 연결점의 개수가 된다. 따라서 CPU의 총 개수는 64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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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4개의 페이지를 수용할 수 있는 주기억장치가 현재 완전히 비어 있으며, 어떤 프로세스가 다음과 같은 순서로 페이지번호를 요청했을 때 페이지 대체 정책으로 FIFO를 사용한다면 페이지 부재(Page-fault)의 발생 횟수는?

  1. 3회
  2. 4회
  3. 5회
  4. 6회
(정답률: 53%)
  • 주어진 페이지 프레임이 4개이므로, 처음 4개의 페이지 요청은 페이지 부재가 발생하지 않는다. 하지만 5번째 페이지 요청부터는 페이지 부재가 발생하게 된다. 이때 FIFO 페이지 대체 정책에 따라 가장 먼저 들어온 페이지인 1번 페이지가 대체되고, 5번 페이지가 새로운 페이지로 적재된다. 이후에도 6, 7, 8번 페이지 요청에 대해서도 페이지 부재가 발생하며, 각각 2, 3, 4번 페이지가 대체되고 새로운 페이지가 적재된다. 따라서 페이지 부재의 발생 횟수는 총 4회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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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과목: 정보통신개론

81.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통신 방식은?

  1. Simplex 통신
  2. Half duplex 통신
  3. Full duplex 통신
  4. Multiple 통신
(정답률: 72%)
  • 이 그림은 한 번에 한 방향으로만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는 Half duplex 통신 방식을 보여줍니다. A와 B 간에는 양방향 통신이 가능하지만, 한 번에 한 쪽에서만 데이터를 보낼 수 있습니다. 즉, A가 데이터를 보내면 B는 그 동안 수신만 가능하고, B가 데이터를 보내면 A는 그 동안 수신만 가능합니다. 따라서 Half duplex 통신 방식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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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다음 중 CATV 시스템의 주요 구성요소가 아닌 것은?

  1. 헤드엔드
  2. 교환장치
  3. 전송장치
  4. 가입자 단말장치
(정답률: 33%)
  • CATV 시스템의 주요 구성요소 중 교환장치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CATV 시스템은 헤드엔드, 전송장치, 가입자 단말장치로 구성되며, 교환장치는 일반적으로 전화망에서 사용되는 장비입니다. 교환장치는 전화망에서 전화를 연결하거나 전화를 받을 때 사용되는 장비로, CATV 시스템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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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다음이 설명하고 있는 다중화 방식은?

  1. 동기식 시분할 다중화
  2. 통계적 시분할 다중화
  3. 파장 분할 다중화
  4. 주파수 분할 다중화
(정답률: 67%)
  • 위 그림은 동기식 시분할 다중화 방식을 나타내고 있다. 이 방식은 시간을 일정하게 분할하여 각 사용자에게 균등하게 할당하는 방식이다. 따라서 각 사용자는 동일한 대역폭을 사용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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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통신 프로토콜을 구성하는 기본 요소가 아닌 것은?

  1. Syntax
  2. Semantic
  3. Timing
  4. Speed
(정답률: 66%)
  • 통신 프로토콜을 구성하는 기본 요소는 문법(Syntax), 의미론(Semantic), 시간(Timing)이다. Speed는 프로토콜의 성능과 관련된 요소이지만, 기본 요소는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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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DTE와 DTE 간에 RS-232C에 의한 직접 접속(null modem)시 불필요한 것은?

  1. GND
  2. TxD
  3. RxD
  4. RTS
(정답률: 49%)
  • RS-232C 직접 접속(null modem)에서 RTS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RTS는 데이터 흐름 제어를 위해 사용되는 제어 신호 중 하나이며, 직접 접속에서는 데이터 흐름 제어가 필요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RTS는 불필요한 제어 신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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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다음 중 16-QAM에서 16은 무엇의 개수를 나타내는가?

  1. 위상
  2. 진폭
  3. 위상과 진폭의 조합
  4. 위상과 주파수의 조합
(정답률: 58%)
  • 16-QAM에서 16은 "위상과 진폭의 조합"의 개수를 나타낸다. 이는 4개의 진폭과 4개의 위상을 각각 조합하여 만들 수 있는 16가지의 신호 상태를 의미한다. 이러한 조합은 4개의 비트로 표현할 수 있으며, 이를 이용하여 디지털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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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HDLC 프레임의 헤더에서 프레임을 송수신하는 스테이션을 구별하기 위해 사용되는 스테이션 식별자 필드는?

  1. 주소 필드
  2. 프레임 검사 순서
  3. 정보 필드
  4. 플래그
(정답률: 46%)
  • 주소 필드는 HDLC 프레임의 헤더에서 송수신하는 스테이션을 구별하기 위해 사용되는 필드이다. 이 필드는 스테이션 식별자를 포함하며, 이를 통해 프레임을 수신하는 스테이션은 자신이 수신 대상인지를 판단할 수 있다. 따라서 주소 필드는 HDLC 프로토콜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며, 프레임의 송수신에 있어서 필수적인 요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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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여러 개의 터미널 신호를 하나의 통신회신을 통해 전송할 수 있도록 하는 장치는?

  1. 변복조장치
  2. 멀티플렉서
  3. 전자교환기
  4. 디멀티플렉서
(정답률: 62%)
  • 멀티플렉서는 여러 개의 입력 신호를 하나의 출력 신호로 변환하는 장치로, 다수의 터미널 신호를 하나의 통신회신을 통해 전송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멀티플렉서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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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아날로그 시그널링을 위해서 아날로그나 디지털 데이터를 일정한 주파수를 가진 반송파에 싣는 장치는?

  1. 부호화기(Encoder)
  2. 복호화기(Decoder)
  3. 변조기(Modulator)
  4. 복조기(Demodulator)
(정답률: 40%)
  • 아날로그 시그널링을 위해서는 아날로그 데이터를 일정한 주파수를 가진 반송파에 싣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사용되는 장치가 변조기(Modulator)입니다. 변조기는 입력 신호를 주파수 변화 등의 방법으로 변조하여 반송파에 실어 전송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아날로그 시그널링에서는 변조기가 필수적인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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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OSI 7계층 중 코드변환, 암호화, 데이터 압축 등을 담당하는 계층은?

  1. 네트워크 계층
  2. 전송계층
  3. 세션계층
  4. 표현계층
(정답률: 54%)
  • 표현계층은 데이터의 형식을 변환하고, 코드화 및 암호화, 데이터 압축 등을 수행하여 상위 계층에서 사용할 수 있는 형태로 만들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코드변환, 암호화, 데이터 압축 등을 담당하는 계층은 표현계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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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데이터 교환 방식 중 패킷 교환 방식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대화형 데이터 통신에 적합하도록 개발된 교환 방식이다.
  2. 패킷 교환은 저장-전달 방식을 사용한다.
  3. 데이터 그램과 가상 회선 방식으로 구분된다.
  4. 데이터 그램 방식은 패킷이 전송되기 전에 논리적인 연결 설정이 이루어져야 한다.
(정답률: 47%)
  • 정답은 "데이터 그램 방식은 패킷이 전송되기 전에 논리적인 연결 설정이 이루어져야 한다."이다. 이유는 데이터 그램 방식은 연결 설정 없이 각 패킷이 독립적으로 전송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패킷 교환 방식은 저장-전달 방식을 사용하며, 대화형 데이터 통신에 적합하도록 개발된 교환 방식이며, 데이터 그램과 가상 회선 방식으로 구분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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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LAN 으로 널리 이용되는 이더넷(Ethernet)에서 사용되는 방식은?

  1. CSMA/CD
  2. CDMA
  3. TOKEN-BUS
  4. DQDB
(정답률: 57%)
  • 이더넷에서는 여러 대의 컴퓨터가 동시에 데이터를 전송하려고 할 때 충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CSMA/CD 방식을 사용합니다. 이 방식은 컴퓨터가 데이터를 전송하기 전에 먼저 채널을 감지하여 다른 컴퓨터가 전송 중인지 확인합니다. 만약 다른 컴퓨터가 전송 중이라면 해당 컴퓨터가 전송을 완료할 때까지 기다린 후에 전송을 시작합니다. 또한, 동시에 전송을 시작한 경우 충돌이 발생하므로 충돌을 감지하고 전송을 중단하고 재전송을 시도합니다. 이를 통해 이더넷에서 안정적인 데이터 전송을 가능하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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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DTE에서 발생하는 NRZ-L 형태의 디지털신호를 다른 형태의 디지털 신호로 바꾸어 먼 거리까지 전송이 가능하도록 하는 것은?

  1. DCE
  2. RTS
  3. DSU
  4. CTS
(정답률: 52%)
  • DSU는 DTE에서 발생하는 NRZ-L 형태의 디지털 신호를 다른 형태의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여 먼 거리까지 전송이 가능하도록 하는 장치입니다. DCE는 데이터 통신 장비를 의미하며, RTS와 CTS는 흐름 제어 신호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DSU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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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동기 전송에서 문자 위주 프레임 형식 중 프레임의 시작과 끝을 나타내는 것은?

  1. ETX
  2. SYN
  3. DLE
  4. STX
(정답률: 44%)
  • 정답은 "SYN"이다. SYN은 Synchronize의 약자로, 동기화를 위한 프레임의 시작과 끝을 나타내는 제어 문자이다. 따라서, 데이터 전송을 시작하기 전에 SYN을 보내 동기화를 맞추고, 데이터 전송이 끝나면 다시 SYN을 보내 프레임의 끝을 알리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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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B-ISDN 의 표준 기술로서 데이터를 일정한 크기의 셀(cell)로 분할하여 전송하는 기술은?

  1. ADSL
  2. ATM
  3. VDSL
  4. HDSL
(정답률: 51%)
  • ATM은 Asynchronous Transfer Mode의 약자로, 비동기 전송 방식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일정한 크기의 셀로 분할하여 전송하는 기술입니다. 이러한 특징으로 인해 대용량 데이터 전송에 적합하며, B-ISDN의 표준 기술로 사용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ATM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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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데이터 통신 시 발생되는 오류를 검출하는 기법이 아닌 것은?

  1. 패리티 검사
  2. 블록 합 검사
  3. 허프만 부호화 검사
  4. 순환 중복 검사
(정답률: 51%)
  • 허프만 부호화 검사는 데이터 통신 시 발생되는 오류를 검출하는 기법이 아닙니다. 허프만 부호화는 데이터 압축 기법 중 하나로, 데이터를 더 적은 비트로 표현하기 위한 기법입니다. 따라서 데이터 통신 시 발생되는 오류를 검출하는 기법으로는 패리티 검사, 블록 합 검사, 순환 중복 검사 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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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데이터 프레임을 연속적으로 전송해 나가다가 NAK를 수신하게 되면 오류가 발생한 프레임 이후에 전송된 모든 데이터 프레임을 재전송하는 ARQ 방식은?

  1. Go-back-N ARQ
  2. Selective-Repeat ARQ
  3. Stop and Wait ARQ
  4. Parity Check ARQ
(정답률: 67%)
  • Go-back-N ARQ 방식은 NAK를 수신하면 오류가 발생한 프레임 이후에 전송된 모든 데이터 프레임을 재전송하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송신측에서 일정 개수의 프레임을 연속적으로 전송하고, 수신측에서는 정상적으로 수신된 프레임을 확인하고 ACK를 송신측으로 보내며, 오류가 발생한 프레임에 대해서는 NAK를 송신합니다. 이때, Go-back-N ARQ 방식은 NAK를 수신하면 오류가 발생한 프레임 이후에 전송된 모든 데이터 프레임을 재전송하는 방식으로, 전송된 모든 프레임을 다시 전송해야 하므로 효율성이 떨어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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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디지털 변조에서 디지털 데이터를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시키는 키잉(Keying)방식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스펙트럼 편이 키잉
  2. 진폭 편이 키잉
  3. 주파수 편이 키잉
  4. 위상 편이 키잉
(정답률: 59%)
  • 스펙트럼 편이 키잉은 디지털 데이터를 주파수 대역으로 분할하여 각 대역에 대해 다른 변조 방식을 적용하는 방식이다. 따라서 디지털 데이터를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시키는 키잉 방식에 해당하지 않는다. 반면, 진폭 편이 키잉은 진폭을 변조하는 방식, 주파수 편이 키잉은 주파수를 변조하는 방식, 위상 편이 키잉은 위상을 변조하는 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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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비동기식 전송방식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각 전송문자 사이에는 휴지기간이 존재한다.
  2. 송수신 장치의 동기 형태는 비트 동기 방식이다.
  3. 전송속도가 주로 저속에서 운용된다.
  4. 각 전송문자의 앞뒤에 시작 및 정지 비트를 삽입한다.
(정답률: 36%)
  • "송수신 장치의 동기 형태는 비트 동기 방식이다."가 틀린 것이다. 비동기식 전송방식에서는 각 전송문자의 앞뒤에 시작 및 정지 비트를 삽입하고, 각 전송문자 사이에는 휴지기간이 존재한다. 또한 전송속도가 주로 저속에서 운용된다. 하지만 송수신 장치의 동기 형태는 비트 동기 방식이 아닌, 프레임 동기 방식이다. 프레임 동기 방식은 전송되는 데이터를 프레임 단위로 나누어 전송하고, 각 프레임의 시작과 끝을 나타내는 신호를 이용하여 동기화를 유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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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다음 중 정보통신시스템에서 데이터를 전송하는 절차로 맞는 것은?

  1. 링크확립→회로연결→메시지전달→회로절단→링크절단
  2. 회로연결→링크확립→메시지전달→회로절단→링크절단
  3. 회로연결→링크확립→메시지전달→링크절단→회로절단
  4. 링크확립→회로연결→메시지전달→링크절단→회로절단
(정답률: 59%)
  • 정답은 "회로연결→링크확립→메시지전달→회로절단→링크절단"입니다.

    데이터를 전송하는 절차는 크게 3단계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째, 회선 연결 단계에서는 송신자와 수신자 간에 물리적인 회선을 연결합니다. 둘째, 링크 확립 단계에서는 송신자와 수신자 간에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한 논리적인 경로를 설정합니다. 셋째, 메시지 전달 단계에서는 실제 데이터를 전송합니다.

    따라서, "회로연결→링크확립→메시지전달→회로절단→링크절단"이 올바른 순서입니다. 회로 연결과 링크 확립은 논리적인 경로를 설정하는 단계이므로, 이 두 단계의 순서는 바뀔 수 없습니다. 메시지 전달 후에는 회선을 절단할 수 있으므로, 회로 절단과 링크 절단은 마지막에 이루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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