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처리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20-08-22)

정보처리산업기사
(2020-08-22 기출문제)

목록

1과목: 데이터 베이스

1. 시스템 카탈로그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시스템 자체에 관련 있는 다양한 객체에 관한 정보를 포함하는 시스템 데이터베이스이다.
  2. 카탈로그들이 생성되면 자료 사전에 저장되기 때문에 좁은 의미로는 자료 사전이라고도 한다.
  3. 무결성 확보를 위하여 일반 사용자는 내용을 검색할 수 없다.
  4. 기본 테이블, 뷰, 인덱스, 패키지, 접근 권한 등의 정보를 저장한다.
(정답률: 80%)
  • "무결성 확보를 위하여 일반 사용자는 내용을 검색할 수 없다."가 옳지 않은 설명이다. 시스템 카탈로그는 데이터베이스 내부의 객체들에 대한 정보를 담고 있으며, 일반 사용자도 해당 정보를 검색할 수 있다. 다만, 일반 사용자가 카탈로그 내부의 정보를 수정하거나 삭제할 수는 없으며, 이는 데이터베이스 관리자나 DBA만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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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테이블, 뷰, 인덱스 제거 시 사용하는 명령문은?

  1. CREATE 문
  2. DROP 문
  3. ALERT 문
  4. CLOSE 문
(정답률: 85%)
  • 정답은 "DROP 문"입니다. DROP 문은 데이터베이스 객체를 삭제하는 명령문입니다. CREATE 문은 객체를 생성하는 명령문이며, ALERT 문은 객체를 수정하는 명령문입니다. CLOSE 문은 데이터베이스 커서를 닫는 명령문입니다. 따라서 테이블, 뷰, 인덱스를 삭제할 때는 DROP 문을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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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관계해석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관계 데이터의 연산을 표현하는 방법이다.
  2. 원하는 정보와 그 정보를 어떻게 유도하는가를 기술하는 절차적인 언어이다.
  3. 튜플 관계해석과 도메인 관계해석이 있다.
  4. 관계대수로 표현한 식은 관계해석으로 표현할 수 있다.
(정답률: 63%)
  • 관계 해석은 원하는 데이터가 무엇인지만 선언하는 이른바 비절차적 언어이다. 즉, 원하는 데이터만 명시하고 "어떻게 질의를 해석하는가"에 대해 언급이 없는 선언만 하는 언어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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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트랜잭션의 특성 중 “all or nothing”, 즉 트랙잭션의 연산은 데이터베이스에 모두 반영되든지 아니면 전혀 반영되지 않아야 함을 의미하는 특성은?

  1. atomicity
  2. consistency
  3. isolation
  4. durability
(정답률: 59%)
  • 트랜잭션의 atomicity 특성은 모든 연산이 하나의 원자적인 작업으로 처리되어야 함을 의미합니다. 즉, 트랜잭션 내의 모든 연산이 성공적으로 수행되면 데이터베이스에 모두 반영되어야 하며, 하나의 연산이라도 실패하면 이전 상태로 롤백되어야 합니다. 이러한 특성은 데이터의 일관성과 무결성을 보장하기 위해 매우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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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데이터베이스 3단계 구조 중 사용자나 응용프로그래머가 사용할 수 있도록 데이터베이스를 정의한 것은?

  1. 외부 스키마(External Schema)
  2. 개념 스키마(Conceptual Schema)
  3. 내부 스키마(Internal Schema)
  4. 관계 스키마(Relational Schema)
(정답률: 62%)
  • 외부 스키마는 사용자나 응용프로그래머가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할 때 필요한 데이터의 논리적 구조를 정의한 것이다. 즉, 사용자나 응용프로그래머가 필요로 하는 데이터만을 추출하여 보여주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외부 스키마는 데이터베이스의 논리적 구조를 사용자나 응용프로그래머에게 제공하여 데이터의 효율적인 관리와 사용을 가능하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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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데이터베이스 물리적 설계의 옵션 선택시 고려사항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트랜잭션 처리량
  2. 공간 활용도
  3. 응용프로그램의 양
  4. 응답 시간
(정답률: 55%)
  • 응용프로그램의 양은 데이터베이스 물리적 설계의 옵션 선택시 고려사항으로 거리가 먼 이유는, 데이터베이스 설계는 주로 데이터의 구조와 관계를 중심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응용프로그램의 양은 데이터베이스 설계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적습니다. 반면, 트랜잭션 처리량, 공간 활용도, 응답 시간은 데이터베이스의 성능과 관련된 요소로, 데이터베이스 물리적 설계의 옵션 선택시 고려해야 할 중요한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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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데이터베이스 설계 단계 중 논리적 설계 단계에 해당하는 것은?

  1. 개념 스키마를 평가 및 정제하고 DBMS에 따라 서로 다른 논리적 스키마를 설계한다.
  2. 데이터베이스 파일의 저장 구조 및 액세스 경로를 결정한다.
  3. 물리적 저장장치에 저장할 수 있는 물리적 구조의 데이터로 변환하는 과정이다.
  4. 저장 레코드의 형식, 순서, 접근 경로 등의 정보가 컴퓨터에 저장되는 방법을 묘사한다.
(정답률: 61%)
  • 정답은 "개념 스키마를 평가 및 정제하고 DBMS에 따라 서로 다른 논리적 스키마를 설계한다." 이다.

    논리적 설계 단계는 개념적 설계 단계에서 만들어진 개념 스키마를 논리적 구조로 변환하는 단계이다. 이 단계에서는 개념 스키마를 평가하고 정제하여 DBMS에 따라 서로 다른 논리적 스키마를 설계한다. 이를 통해 데이터의 논리적 구조를 정의하고 데이터베이스 파일의 저장 구조 및 액세스 경로를 결정한다.

    물리적 설계 단계는 논리적 구조를 물리적 구조로 변환하는 단계이다. 이 단계에서는 논리적 구조를 물리적 구조로 변환하여 저장 레코드의 형식, 순서, 접근 경로 등의 정보가 컴퓨터에 저장되는 방법을 묘사한다. 이를 통해 데이터를 물리적 저장장치에 저장할 수 있는 물리적 구조의 데이터로 변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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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 인접 행렬(Adjacency Matrix) 대응되는 그래프(Graph)를 그렸을 때, 옳은 것은?

(정답률: 73%)
  • 정답은 ""이다.

    인접 행렬에서 각 행과 열은 그래프의 정점(Vertex)을 나타내며, 해당 정점들 간의 연결 여부를 1 또는 0으로 표시한다.

    따라서 이 그래프는 A, B, C, D, E, F 총 6개의 정점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A와 B, A와 C, B와 C, B와 D, C와 D, C와 E, D와 E, D와 F, E와 F 간에 간선(Edge)이 존재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를 그래프로 그리면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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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 자료를 삽입 정렬을 이용하여 오름차순으로 정렬할 경우 “pass 5”의 결과는?

  1. 14, 15, 27, 32, 38, 6, 21
  2. 14, 15, 32, 38, 27, 6, 21
  3. 6, 14, 15, 27, 32, 38, 21
  4. 6, 14, 15, 21, 27, 32, 38
(정답률: 46%)
  • pass 1 -> 14 32 15 38 27 6 21
    pass 2 ->14 15 32 38 27 6 21
    pass 3 ->14 15 32 38 27 6 21
    pass 4 ->14 15 27 32 38 6 21
    pass 5 -> 6 14 15 27 32 38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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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정렬 알고리즘 선택시 고려하여야 할 사항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데이터의 양
  2. 초기 데이터의 배열상태
  3. 키 값들의 분포상태
  4. 운영체제의 종류
(정답률: 72%)
  • 정렬 알고리즘 선택시 고려해야 할 사항 중에서 운영체제의 종류는 영향을 미치는 요소가 아니기 때문에 거리가 먼 것이다. 운영체제의 종류는 정렬 알고리즘의 선택과는 무관하며, 알고리즘의 성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따라서 데이터의 양, 초기 데이터의 배열상태, 키 값들의 분포상태 등이 더 중요한 고려 요소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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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총 6개의 튜플을 갖는 EMPLOYEE 테이블에서 DEPT_ID 필드의 값은 “D1”이 2개, “D2”가 3개, “D3”가 1개로 구성되어 있다. 다음 SQL문 ㉠, ㉡의 실행 결과 튜플 수로 옳은 것은?

  1. ㉠ 3, ㉡ 1
  2. ㉠ 3, ㉡ 3
  3. ㉠ 6, ㉡ 1
  4. ㉠ 6, ㉡ 3
(정답률: 68%)
  • ㉠의 실행 결과는 DEPT_ID가 “D1” 또는 “D2”인 튜플을 모두 선택하므로 2개의 “D1”과 3개의 “D2”를 합한 총 5개의 튜플이 선택된다. ㉡의 실행 결과는 DEPT_ID가 “D1” 또는 “D2”인 튜플 중에서 SALARY가 가장 큰 값을 가진 튜플 1개만 선택하므로 “D2” 중에서 SALARY가 가장 큰 1개의 튜플만 선택되어 총 1개의 튜플이 선택된다. 따라서 옳은 정답은 "㉠ 6, ㉡ 3"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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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음의 중위(infix) 표기식을 전위(prefix) 표기식으로 옳게 변환한 것은?

  1. - + * A B C / D E
  2. A B * C + D E / -
  3. A B C D E * + - /
  4. * + - / A B C D E
(정답률: 61%)
  • - + * A B C / D E

    먼저, 곱셈 연산자 '*'가 덧셈 연산자 '+'보다 우선순위가 높으므로 '* A B C'를 먼저 계산한다. 이를 위해 전위 표기식에서는 '* A B C'를 먼저 나타내야 한다.

    그 다음으로는 나눗셈 연산자 '/'가 덧셈 연산자 '+'보다 우선순위가 높으므로 '/ D E'를 먼저 계산한다. 이를 위해 전위 표기식에서는 '/ D E'를 먼저 나타내야 한다.

    마지막으로 덧셈 연산자 '+'와 뺄셈 연산자 '-'를 계산한다. 이를 위해 전위 표기식에서는 '+ - * A B C / D E'와 같이 나타내야 한다.

    따라서, 옳은 전위 표기식은 "- + * A B C / D E"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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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 내용과 관련되는 SQL 명령은?

  1. KILL
  2. DELETE
  3. DROP
  4. ERASE
(정답률: 63%)
  • 이미 존재하는 테이블에서 데이터를 삭제하는 명령어는 DELETE 입니다. 그림에서도 "DELETE FROM" 이라는 구문이 보이며, 이는 테이블에서 데이터를 삭제하는 구문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DELETE" 입니다.

    KILL은 프로세스를 종료하는 명령어이며, DROP은 테이블 자체를 삭제하는 명령어입니다. ERASE는 일부 DBMS에서 사용되는 데이터 삭제 명령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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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입력 데이터가 R = (71, 2, 38, 5, 7, 61, 11, 26, 53, 42)일 때 2-Way Merge Sort를 2회전한 후 결과는?

  1. R = (2, 5, 38, 71, 7, 11, 26, 61, 42, 53)
  2. R = (71, 2, 5, 38, 7, 61, 11, 26, 42, 53)
  3. R = (5, 2, 7, 11, 26, 38, 61, 71, 42, 53)
  4. R = (2, 5, 7, 11, 26, 38, 42, 53, 71, 61)
(정답률: 56%)
  • 2-Way Merge Sort는 입력 데이터를 2개씩 묶어서 정렬하고, 다시 2개씩 묶어서 정렬한 후, 마지막으로 전체를 합쳐서 정렬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첫 번째 회전에서는 (2, 71), (38, 5), (7, 61), (11, 26), (53, 42)를 각각 정렬하여 (2, 71), (5, 38), (7, 61), (11, 26), (42, 53)으로 만듭니다.

    두 번째 회전에서는 (2, 5, 38, 71), (7, 11, 26, 61), (42, 53)를 각각 정렬하여 (2, 5, 38, 71), (7, 11, 26, 61), (42, 53)으로 만듭니다.

    마지막으로 전체를 합쳐서 정렬하면 R = (2, 5, 38, 71, 7, 11, 26, 61, 42, 53)이 됩니다.

    이유는 각 회전에서 묶인 두 개의 데이터를 정렬할 때, 작은 값이 앞에 오도록 정렬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첫 번째 회전에서 (2, 71)을 정렬할 때 2가 앞에 오게 되고, 두 번째 회전에서 (2, 5, 38, 71)을 정렬할 때도 2가 앞에 오게 됩니다. 이와 같은 방식으로 전체 데이터가 정렬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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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n개의 원소를 정렬하는 방법 중 평균 수행시간 복잡도와 최악 수행시간 복잡도가 모두 O(nlog2n)인 정렬은?

  1. 삽입 정렬
  2. 힙 정렬
  3. 버블 정렬
  4. 선택 정렬
(정답률: 60%)
  • 힙 정렬은 최악의 경우에도 O(nlog2n)의 시간 복잡도를 가지며, 평균적으로도 O(nlog2n)의 시간 복잡도를 가지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이는 힙 정렬이 힙 자료구조를 이용하여 정렬을 수행하기 때문입니다. 힙 자료구조는 최대값 또는 최소값을 빠르게 찾을 수 있는 자료구조로, 이를 이용하여 정렬을 수행하면 평균적으로 O(nlog2n)의 시간 복잡도를 가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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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정규화의 원칙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하나의 스키마에서 다른 스키마로 변환시킬 때 정보의 손실이 있어서는 안 된다.
  2. 이상현상 제거를 위해 데이터의 종속성이 많아야 한다.
  3. 하나의 독립된 관계성은 하나의 독립된 릴레이션으로 분리시켜 표현한다.
  4. 데이터의 중복성이 감소되어야 한다.
(정답률: 71%)
  • 정규화의 원칙 중 거리가 먼 것은 "하나의 스키마에서 다른 스키마로 변환시킬 때 정보의 손실이 있어서는 안 된다." 입니다.

    이유는 데이터베이스에서 정보의 손실이 발생하면 데이터의 일관성과 정확성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규화를 수행할 때는 데이터의 일관성과 정확성을 유지하면서 중복성을 감소시키고 이상현상을 제거하기 위해 데이터의 종속성을 많이 가져야 합니다. 이를 통해 데이터의 일관성과 정확성을 유지하면서 데이터베이스의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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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관계를 맺고 있는 릴레이션 R1, R2에서 릴레이션 R1이 참조하고 있는 릴레이션 R2의 기본키와 같은 R1 릴레이션의 속성을 무엇이라 하는가?

  1. 후보 키(Candidate Key)
  2. 외래 키(Foreign Key)
  3. 슈퍼 키(Super Key)
  4. 대체 키(Alternate Key)
(정답률: 66%)
  • 외래 키는 다른 릴레이션의 기본키를 참조하는 속성으로, R1과 R2의 관계에서 R1이 R2의 기본키를 참조하면서 R1의 속성으로 사용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를 통해 R1과 R2의 관계를 맺고 있는 데이터를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외래 키(Foreign Key)"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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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 ( ) 에 알맞은 용어는?

  1. Concurrency Control
  2. Backup
  3. Normalization
  4. Transaction
(정답률: 71%)
  • 위 그림은 데이터베이스의 백업과 관련된 내용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Backup"입니다. 백업은 데이터베이스의 중요한 정보를 보호하기 위해 주기적으로 데이터를 복사하여 저장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를 통해 데이터베이스가 손상되거나 데이터가 유실되는 경우에도 복구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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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릴레이션의 기본키를 구성하는 어떤 속성도 널(Null) 값이나 중복 값을 가질 수 없음을 의미하는 것은?

  1. 참조 무결성 제약조건
  2. 정보 무결성 제약조건
  3. 개체 무결성 제약조건
  4. 주소 무결성 제약조건
(정답률: 65%)
  • 개체 무결성 제약조건은 릴레이션의 기본키를 구성하는 어떤 속성도 널(Null) 값이나 중복 값을 가질 수 없음을 의미합니다. 이는 각 행이 유일하게 식별되어야 하며, 기본키를 구성하는 속성에는 반드시 값이 존재해야 한다는 것을 보장합니다. 따라서 개체 무결성 제약조건은 데이터의 일관성과 정확성을 보장하는 중요한 제약조건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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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E-R 다이어그램에서 개체를 의미하는 기호는?

  1. 사각형
  2. 오각형
  3. 삼각형
  4. 타원
(정답률: 68%)
  • E-R 다이어그램에서 개체를 나타내는 기호는 사각형이다. 이는 개체가 데이터베이스에서 테이블의 형태로 저장되기 때문이다. 사각형은 테이블의 구조와 유사하며, 테이블의 속성을 나타내는 속성 기호들이 사각형 안에 위치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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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전자 계산기 구조

21. 하드웨어 우선순위 인터럽의 특징으로 틀린 것은?

  1. 가격이 비싸다.
  2. 유연성이 있다.
  3. 응답속도가 빠르다.
  4. 하드웨어로 우선순위를 결정한다.
(정답률: 54%)
  • 정답: "가격이 비싸다."

    해설: 하드웨어 우선순위 인터럽트는 하드웨어적으로 우선순위를 결정하므로 응답속도가 빠르고 유연성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기능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추가적인 하드웨어가 필요하므로 가격이 비싸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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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IEEE754에서 규정한 부동소수점 표현 방법에서 비트 형식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가수
  2. 부호
  3. 지수
  4. 소수점
(정답률: 52%)
  • IEEE754에서는 부동소수점을 가수, 지수, 부호로 표현합니다. 소수점은 이들을 조합하여 실수 값을 나타내는 데 사용되지만, 비트 형식에 직접적으로 포함되는 것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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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누산기에 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기억 장치의 일부이다.
  2. 제어기능을 수행한다.
  3. 보조기억장치에 포함되어 있다.
  4. 연산한 결과를 임시 저장하는 곳이다.
(정답률: 59%)
  • 누산기는 연산한 결과를 임시 저장하는 곳입니다. 이는 다른 연산을 위해 이전 연산 결과를 저장해두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누산기는 기억 장치의 일부이며, 제어기능을 수행하거나 보조기억장치에 포함되어 있을 수도 있지만, 이들은 누산기의 주요 기능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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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8bit register의 데이터가 00101001 이다. 이 데이터를 4배 증가시키려고 할 때 취하는 연산 명령은?

  1. Shift Left 4회
  2. Shift Left 2회
  3. Shift Right 4회
  4. Shift Right 2회
(정답률: 57%)
  • 정답은 "Shift Left 2회"이다.

    이유는 8bit register의 데이터를 4배 증가시키려면 각 비트를 왼쪽으로 2번씩 이동시켜야 한다. 왼쪽으로 4번 이동시키면 8bit register를 벗어나므로, Shift Left 2회가 정답이 된다.

    Shift Left 2회를 하면 데이터는 10100100이 되며, 이는 4배 증가된 값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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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AND 연산을 이용하여 어느 비트(문자)를 지울 것인가를 결정하는 것은?

  1. 캐리(carry)
  2. 플립플롭
  3. 패리티(parity) 비트
  4. 마스크(mask) 비트
(정답률: 54%)
  • AND 연산은 두 비트가 모두 1일 때만 결과가 1이 되는 연산이다. 따라서, 어떤 비트를 지우기 위해서는 해당 비트를 0으로 만들어야 한다. 이때, 마스크(mask) 비트는 지우고자 하는 비트를 0으로 만들기 위해 사용되는 비트로, AND 연산을 수행할 때 마스크 비트와 함께 사용되어 해당 비트를 0으로 만든다. 예를 들어, 10110101에서 3번째 비트를 지우기 위해서는 마스크 비트로 11110111을 사용하여 AND 연산을 수행하면 해당 비트가 0으로 만들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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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인터럽트의 발생 원인으로 틀린 것은?

  1. 정전
  2. 서브 프로그램 호출
  3. 오버플로우(overflow) 발생
  4. 오퍼레이터(operator)의 조작
(정답률: 50%)
  • 서브 프로그램 호출은 인터럽트의 발생 원인이 아니라 프로그램 실행 중에 다른 서브 프로그램을 호출하는 것이다. 인터럽트는 예기치 않은 외부 이벤트로 인해 발생하며, 이벤트에 따라 다양한 종류의 인터럽트가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정전, 오버플로우 발생, 오퍼레이터의 조작 등이 인터럽트의 발생 원인이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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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인터럽트 처리 과정 중 인터럽트 요청한 장치를 차례대로 검사하는 방식은?

  1. 폴링
  2. 핸드세이킹
  3. 데이지 체인
  4. 벡터 인터럽트
(정답률: 49%)
  • 인터럽트 처리 과정 중 인터럽트 요청한 장치를 차례대로 검사하는 방식은 폴링이다. 이는 CPU가 인터럽트 요청을 받으면, 각 장치를 순차적으로 검사하여 해당 장치가 인터럽트를 요청한 것인지 확인하는 방식이다. 이 방식은 간단하고 구현이 쉽지만, 검사하는 장치가 많아질수록 처리 시간이 길어지고 CPU의 성능을 저하시키는 단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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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명령(Instruction) 중에서 PC←X 와 같은 의미를 뜻하는 것은?

  1. JMP X
  2. ADD X
  3. MOV X
  4. STA X
(정답률: 44%)
  • "JMP X"는 Jump to X의 약자로, 프로그램 카운터(PC)를 X로 변경하여 해당 주소로 분기하는 명령어이다. 따라서 PC←X와 같은 의미를 뜻한다. ADD X는 X를 더하는 명령어, MOV X는 X를 다른 레지스터나 메모리로 이동하는 명령어, STA X는 레지스터나 메모리에 X를 저장하는 명령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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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CAM(Content Addressable Memory)의 특징으로 옳은 것은?

  1. 하드웨어 비용이 대단히 적다.
  2. 주소 공간의 확대가 목적이다.
  3. 구조 및 동작이 대단히 간단하다.
  4. 저장된 정보의 내용 자체로 검색한다.
(정답률: 46%)
  • CAM은 저장된 정보의 내용 자체로 검색하기 때문에 주소를 찾는 과정이 필요하지 않아 구조 및 동작이 간단하며, 이로 인해 하드웨어 비용이 적게 듭니다. 따라서 "저장된 정보의 내용 자체로 검색한다."가 옳은 특징입니다. 주소 공간의 확대가 목적인 것은 RAM이나 ROM 등의 일반적인 메모리와는 다른 특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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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7bit 코드에서 정보 전송 시에 발생하는 오류의 검색이 용이한 코드는?

  1. 2421 code
  2. excess-3 code
  3. biquinary code
  4. 8421 code
(정답률: 48%)
  • 7bit 코드에서 정보 전송 시에 발생하는 오류의 검색이 용이한 코드는 "biquinary code"입니다. 이는 0과 1 대신 2개의 숫자로 이루어진 코드로, 각 숫자는 4bit를 나타냅니다. 이 코드는 오류 검출에 용이한데, 각 자릿수의 합이 9가 되도록 구성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전송 중에 발생한 오류를 검출하기 쉽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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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2진수 1010(2)을 그레이 코드로 변환하면?

  1. 1010
  2. 0101
  3. 1111
  4. 0000
(정답률: 52%)
  • 2진수 1010(2)을 그레이 코드로 변환하면 1111(2)이 된다. 이유는 그레이 코드 변환 방법 중 하나인 "이진수의 각 자리와 그 전 자리의 값을 XOR 연산"을 적용하면 된다.

    1010(2)의 첫 번째 자리는 1이고, 그 전 자리는 0이므로 1 XOR 0 = 1이 된다. 두 번째 자리는 0이고, 그 전 자리는 1이므로 0 XOR 1 = 1이 된다. 세 번째 자리는 1이고, 그 전 자리는 0이므로 1 XOR 0 = 1이 된다. 마지막 자리는 0이고, 그 전 자리는 1이므로 0 XOR 1 = 1이 된다. 따라서 1010(2)의 그레이 코드는 1111(2)이 된다.

    보기에서 정답이 "1111"인 이유는 위에서 설명한 대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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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다음에서 설명하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1. saving
  2. spooling
  3. storing
  4. staging
(정답률: 41%)
  • 이미지에서 보이는 작업은 파일을 일시적으로 저장하고, 이후에 다음 단계로 이동하기 위해 준비하는 것입니다. 이를 "staging"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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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8×2 RAM을 이용하여 16×4 메모리를 구성하고자 한다. 몇 개의 8×2 RAM이 필요한가?

  1. 2
  2. 4
  3. 8
  4. 16
(정답률: 56%)
  • 16×4 메모리는 16개의 데이터 라인과 4개의 주소 라인이 필요하다. 8×2 RAM은 8개의 데이터 라인과 2개의 주소 라인을 가지므로, 2개의 8×2 RAM을 조합하여 16개의 데이터 라인과 4개의 주소 라인을 만들 수 있다. 따라서 4개의 8×2 RAM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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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64K인 주소공간과 4K인 기억공간을 가진 PC인 경우 한 페이지(Page)가 512워드라면 블록의 개수와 블록 주소 비트는?

  1. 8개, 3비트
  2. 16개, 4비트
  3. 32개, 5비트
  4. 64개, 6비트
(정답률: 33%)
  • 한 페이지가 512워드이므로, 한 블록은 8페이지(4K/512)이 된다. 따라서 전체 블록의 개수는 64K/4K = 16개가 된다. 블록 주소 비트는 블록의 개수를 2진수로 나타낼 때 필요한 비트 수이므로, 16을 2진수로 나타내면 10000이 된다. 이 중에서 앞의 1비트는 페이지 주소를 나타내는 데 사용되므로, 블록 주소 비트는 뒤의 4비트 중에서 3비트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8개, 3비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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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Cycle Stealing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CPU가 메모리를 접근할 때 사용된다.
  2. I/O controller가 task의 완료를 CPU에 알리는 것이다.
  3. 외부 입력의 속도와 CPU의 속도를 맞추기 위해 사용된다.
  4. 주변장치가 기억장치를 접근할 때 CPU가 기억장치를 접근하지 못하게 하는 것이다.
(정답률: 42%)
  • Cycle Stealing은 주변장치가 기억장치에 접근할 때 CPU가 기억장치를 접근하지 못하게 하는 것입니다. 이는 CPU와 주변장치의 속도 차이로 인해 발생하는데, 주변장치가 데이터를 전송하는 동안 CPU는 대기 상태에 있게 되는데, 이때 Cycle Stealing이 사용되어 CPU가 기억장치에 접근하지 못하게 하여 충돌을 방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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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그림과 같은 연산회로에서 얻어지는 마이크로 오퍼레이션은? (단, A, 0, C는 입력이고, Y는 출력이다.)

  1. A를 1 감소
  2. A를 전송
  3. A를 1 증가
  4. 감산
(정답률: 59%)
  • 위 연산회로에서 A를 1 증가시키는 연산은 A와 1을 더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반가산기와 전가산기를 사용하여 A와 1을 더한 후, 그 결과를 Y에 출력해야 한다. 따라서 정답은 "A를 1 증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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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SRAM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DRAM에 비해 회로의 집적도가 낮다.
  2. DRAM에 비해 가격이 비싸다.
  3. 일정한 시간마다 재충전이 필요하다.
  4. DRAM에 비해 전력 소모가 크다.
(정답률: 50%)
  • SRAM은 정적 램으로, 데이터를 저장하는 데 전력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일정한 시간마다 재충전이 필요하다"는 설명이 틀린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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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MAR(Memory Address Register)의 역할 중 가장 옳은 것은?

  1. 수행되어야 할 프로그램의 주소를 가리킨다.
  2. 메모리에 보관된 내용을 누산기에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3. 고급 수준 언어를 기계어로 변환해 주는 일종의 소프트웨어이다.
  4. CPU에서 기억장치 내의 특정 번지에 있는 데이터나 명령어를 인출하기 위해 그 번지를 기억하는 역할을 한다.
(정답률: 54%)
  • MAR(Memory Address Register)은 CPU에서 기억장치 내의 특정 번지에 있는 데이터나 명령어를 인출하기 위해 그 번지를 기억하는 역할을 합니다. 즉, 메모리에서 필요한 데이터나 명령어를 가져오기 위해 해당 주소를 기억하는 레지스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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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명령어 사이클(Instruction Cycle)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Fetch Cycle
  2. Control Cycle
  3. Indirect Cycle
  4. Interrupt Cycle
(정답률: 42%)
  • 명령어 사이클은 명령어를 실행하기 위해 필요한 단계들을 순서대로 수행하는 것을 말한다. 이 중에서 "Control Cycle"은 명령어 사이클의 일부가 아니며, 컴퓨터 시스템의 제어와 관련된 작업을 수행하는 것을 말한다. 따라서 "Control Cycle"은 명령어 사이클에 해당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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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마이크로 오퍼레이션 수행에 필요한 시간은?

  1. Search time
  2. Seek time
  3. Access time
  4. CPU clock time
(정답률: 43%)
  • 마이크로 오퍼레이션은 CPU에서 수행되는 작업이므로 CPU clock time이 필요하다. 다른 보기들은 하드 디스크나 메모리와 같은 다른 하드웨어와 관련된 시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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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시스템분석설계

41. 다음과 같은 오류 발생 형태의 종류는?

  1. Transcription Error
  2. Transposition Error
  3. Addition Error
  4. Omission Error
(정답률: 52%)
  • 이미 입력된 숫자 중 하나를 빠뜨린 오류이므로 "Omission Error"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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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시스템 오류 검사 기법 중 수신한 데이터를 송신 측으로 되돌려 보내 원래의 데이터와 비교하여 오류 여부를 검사하는 방법은?

  1. Balance Check
  2. Range Check
  3. Limit Check
  4. Echo Check
(정답률: 59%)
  • Echo Check은 수신한 데이터를 송신 측으로 되돌려 보내 원래의 데이터와 비교하여 오류 여부를 검사하는 방법이다. 이는 데이터 전송 중 발생한 오류를 신속하게 감지하고 수정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법이다. 다른 보기들은 데이터의 값이나 범위 등을 검사하는 방법이지만, Echo Check는 데이터 전송 과정에서 발생한 오류를 검사하는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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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프로세스 설계에 대한 설명과 거리가 먼 것은?

  1. 입력 정보를 이용하여 출력 정보를 생성하는 과정
  2. 사용하는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의 성능과 무관하게 설계
  3. 프로세스 흐름도를 작성한 후 그 내용에 따라 각각의 프로세스의 논리를 설계
  4. 시스템의 성능을 고려한 효율적인 처리과정을 표현
(정답률: 64%)
  • 프로세스 설계란 입력 정보를 이용하여 출력 정보를 생성하는 과정을 구체적으로 설계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때, 사용하는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의 성능과 무관하게 설계한다는 것은, 설계 단계에서는 시스템의 성능을 고려하지 않고, 단순히 입력과 출력 정보의 처리과정을 구체화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시스템의 성능을 고려하지 않고 설계를 진행함으로써, 나중에 시스템의 성능을 개선하거나 대체하는 경우에도 비교적 쉽게 대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프로세스 설계 단계에서는 사용하는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의 성능과 무관하게 설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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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자료 사전에서 사용되는 기호 중 자료 항목이 생략될 수도 있음을 나타내는 기호는?

  1. ( )
  2. #
  3. &
  4. !
(정답률: 58%)
  • 정답은 "( )"이다. 이 기호는 자료 항목이 생략될 수도 있음을 나타내는 기호인데, 예를 들어 "사과 ( ) 10개"와 같이 사용된다. 이 경우에는 사과의 무게나 크기 등이 생략되었음을 나타낸다. 다른 기호들은 특정한 의미를 가지고 있지만, "( )"는 생략을 나타내는 일반적인 기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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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IPT(Improved Programming Technique) 기법에 대한 설명과 거리가 먼 것은?

  1. 프로그램 생산성 향상을 위해 이용되는 기법을 총칭한다.
  2. HIPO, N-S Chart 등의 도구가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다.
  3. 프로그래밍에 GOTO문을 주로 활용한다.
  4. 프로그램의 품질을 향상시켜 유지보수를 용이하게 한다.
(정답률: 58%)
  • IPT 기법은 프로그램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프로그램의 품질을 향상시켜 유지보수를 용이하게 하는 기법을 총칭합니다. 이를 위해 HIPO, N-S Chart 등의 도구가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프로그래밍에 GOTO문을 주로 활용하는 것은 IPT 기법과 거리가 먼 것입니다. GOTO문은 프로그램의 가독성을 떨어뜨리고 디버깅을 어렵게 만들어 유지보수를 어렵게 합니다. 따라서 IPT 기법에서는 GOTO문 대신 구조적 프로그래밍 기법을 사용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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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객체지향 분석 및 설계 방법과 거리가 먼 것은?

  1. 럼바우(Rumbaugh) 분석 모델
  2. 코드(Coad)와 요돈(Yourdon) 기법
  3. 부치(Booch) 기법
  4. 나시-슈나이더만(Nassi-Schneiderman) 기법
(정답률: 49%)
  • 나시-슈나이더만(Nassi-Schneiderman) 기법은 객체지향 분석 및 설계와는 거리가 먼 것이다. 이는 구조적 프로그래밍에서 사용되는 제어 흐름도를 그리는 기법으로, 객체지향적인 관점에서는 객체와 메시지의 관계를 표현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객체지향 분석 및 설계에서는 다른 기법들이 주로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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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소프트웨어 개발 단계 중 요구 분석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자료 수집 → 요구 사항 도출 → 문서화 → 검증의 절차를 거친다.
  2. 소프트웨어의 기능, 성능, 제약 조건 등에 대하여 기술하고 검토한다.
  3. 요구 사항은 기능적 요구 사항과 비기능적 요구사항, 사용자 요구 사항과 시스템 요구 사항 등으로 분류된다.
  4. 요구 분석 명세서의 정확성을 검증하기 위해 화이트박스 테스트를 수행한다.
(정답률: 50%)
  • "요구 분석 명세서의 정확성을 검증하기 위해 화이트박스 테스트를 수행한다."는 옳은 설명이 아니다. 요구 분석 명세서의 정확성을 검증하기 위해서는 검증 절차를 따라 검증을 수행해야 하며, 검증 방법은 다양하다. 화이트박스 테스트는 소프트웨어의 내부 구조를 검증하는 방법으로, 요구 분석 명세서의 정확성을 검증하는 방법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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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다음 중 객체지향언어가 아닌 것은?

  1. C++
  2. Smalltalk
  3. Ada
  4. COBOL
(정답률: 46%)
  • COBOL은 객체지향언어가 아닙니다. COBOL은 절차지향언어로, 객체지향언어의 특징인 캡슐화, 상속, 다형성 등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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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코드 설계 시 유의 사항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사람의 이용에 우선하여 취급이 쉽고 컴퓨터 처리에 적합해야 한다.
  2. 코드 부여 대상의 증감에 대비한 확장성이 있어야 한다.
  3. 대상 자료와 일대일로 대응되도록 고유성을 고려하여 설계해야 한다.
  4. 가능한 많은 자릿수로 많은 항목을 표현해야 한다.
(정답률: 64%)
  • 가능한 많은 자릿수로 많은 항목을 표현해야 한다는 것은 필요한 정보를 충분히 담을 수 있도록 설계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는 나중에 추가적인 정보가 필요해질 경우 코드를 다시 수정하지 않고도 새로운 정보를 추가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코드 설계 시에는 가능한 많은 자릿수로 많은 항목을 표현할 수 있도록 설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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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럼바우(Rumbaugh)의 객체지향 분석 기법에서 자료 흐름도가 활용되는 모델링 단계는?

  1. 객체 모델링
  2. 기능 모델링
  3. 정적 모델링
  4. 동적 모델링
(정답률: 30%)
  • 자료 흐름도는 시스템의 데이터 흐름을 분석하는 기법으로, 기능 모델링 단계에서 활용된다. 기능 모델링은 시스템의 기능을 분석하고 이를 객체로 변환하는 단계이며, 자료 흐름도를 통해 시스템 내 데이터의 흐름을 파악하여 객체 간의 관계를 정의할 수 있다. 따라서 자료 흐름도는 기능 모델링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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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정보처리 업무의 표준 처리 패턴 유형 중 2개 이상의 파일에서 조건에 맞는 것을 골라 새로운 레코드로 파일을 만드는 방법은?

  1. 분배
  2. 추출
  3. 정렬
  4. 조합
(정답률: 54%)
  • 조건에 맞는 레코드를 골라 새로운 파일을 만드는 것은 분배나 추출과 유사하지만, 이들은 하나의 파일에서 작업을 수행하는 반면 조합은 2개 이상의 파일에서 작업을 수행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따라서 조합이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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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자료 흐름도(DFD)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구조적 분석용 문서화 도구
  2. 도형 중심의 표현
  3. 상향식 분할의 표현
  4. 자료 흐름 중심의 표현
(정답률: 57%)
  • 상향식 분할의 표현은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상향식 분할은 DFD를 작성하는 방법 중 하나로, 시스템을 구성하는 하위 단계로 분할하여 자세한 내용을 파악하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DFD에서 상향식 분할을 표현하는 것은 옳은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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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시스템의 기본 요소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입력
  2. 처리
  3. 명세
  4. 제어
(정답률: 67%)
  • "명세"는 시스템의 기본 요소가 아니라, 시스템의 요구사항이나 목적을 명확하게 정의하는 문서나 규격을 의미하기 때문에 적절하지 않은 요소이다. 다른 보기들은 시스템을 구성하는 필수적인 요소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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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다음과 같은 코드 부여 방법의 종류는?

  1. Group Classification Code
  2. Sample Code
  3. Letter Type Code
  4. Mnemonic Code
(정답률: 47%)
  • 이 코드 부여 방법은 "Mnemonic Code"이다. 이유는 코드가 단어나 구문으로 이루어져 있어서 기억하기 쉽고, 인간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형태로 표현되어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FIRE"는 화재를 의미하는데, 이 코드를 보면 화재와 관련된 정보를 쉽게 파악할 수 있다. 따라서 이 코드 부여 방법은 기억하기 쉽고, 정보를 쉽게 파악할 수 있어서 유용하게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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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시간의 흐름에 따른 시스템의 변화상을 보여주는 상태 다이어그램을 작성하는 모형화 단계는?

  1. 객체 모형화(object modeling)
  2. 동적 모형화(dynamic modeling)
  3. 기능 모형화(function modeling)
  4. 정적 모형화(static modeling)
(정답률: 60%)
  • 상태 다이어그램은 시스템의 동적인 동작을 보여주는 모형화 도구이기 때문에, 이를 작성하는 모형화 단계는 동적 모형화(dynamic modeling)이다. 다른 보기들은 시스템의 정적인 구조나 기능을 모형화하는 도구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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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거래내역이나 변동 내용 등 일시적인 성격을 지닌 정보를 기록하는 파일로 마스터 파일을 갱신하거나 조회하기 위하여 만들어지는 파일은?

  1. 히스토리 파일(History File)
  2. 트레일러 파일(Trailer File)
  3. 원시 파일(Source File)
  4. 트랜잭션 파일(Transaction File)
(정답률: 49%)
  • 트랜잭션 파일은 일시적인 성격을 지닌 정보를 기록하는 파일로, 마스터 파일을 갱신하거나 조회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이 파일은 각각의 거래나 변동 내용을 기록하며, 이를 통해 마스터 파일의 정확성을 유지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트랜잭션 파일(Transaction File)"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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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구조적 설계의 평가 기준 중 모듈 응집도가 강한 것에서 약한 것의 순서로 옳게 나열된 것은?

  1. 절차적 응집도 → 통신적 응집도 → 순차적 응집도 → 기능적 응집도
  2. 통신적 응집도 → 절차적 응집도 → 순차적 응집도 → 기능적 응집도
  3. 절차적 응집도 → 통신적 응집도 → 기능적 응집도 → 순차적 응집도
  4. 기능적 응집도 → 순차적 응집도 → 통신적 응집도 → 절차적 응집도
(정답률: 37%)
  • 기능적 응집도는 모듈 내부의 요소들이 동일한 목적을 가지고 있어서 강한 응집도를 가지며, 순차적 응집도는 모듈 내부의 요소들이 연속적인 처리를 수행하기 때문에 강한 응집도를 가집니다. 통신적 응집도는 모듈 내부의 요소들이 서로 메시지를 주고받는 형태로 상호작용하기 때문에 중간 정도의 응집도를 가지며, 절차적 응집도는 모듈 내부의 요소들이 서로 관련 없는 일련의 절차를 수행하기 때문에 약한 응집도를 가집니다. 따라서, 옳은 순서는 "기능적 응집도 → 순차적 응집도 → 통신적 응집도 → 절차적 응집도"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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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시스템의 특성 중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것은?

  1. 목적성
  2. 자동성
  3. 종합성
  4. 제어성
(정답률: 61%)
  • 위 그림은 시스템의 구성요소들이 상호작용하며 목적을 달성하는 과정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이때 시스템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제어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면, 시스템의 행동을 원하는 방향으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시스템은 "제어성"이라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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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테스트 단계 중 시스템을 당장 사용할 수 있도록 준비되어 있는지 확인하기 위한 단계로, 베타 테스트가 포함된 테스트 단계는?

  1. 단위모듈 테스트
  2. 통합 테스트
  3. 시스템 테스트
  4. 인수 테스트
(정답률: 38%)
  • 베타 테스트는 실제 사용자들이 제품을 사용하며 발견된 결함을 수정하는 단계이므로, 시스템을 당장 사용할 수 있도록 준비되어 있는지 확인하는 인수 테스트가 포함된다. 인수 테스트는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충족시키는지 확인하는 단계로, 시스템이 실제 사용 환경에서 정상적으로 동작하는지 확인한다. 따라서 베타 테스트는 인수 테스트를 포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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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자료 사전에서 사용되는 기호 중 주석을 의미하는 것은?

  1. { }
  2. * *
  3. =
  4. +
(정답률: 68%)
  • "* *"는 별표로 둘러싸인 기호로, 주석을 의미합니다. 이는 해당 항목에 대한 추가 설명이나 참고 사항을 나타내는 것으로,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주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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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운영체제

61. 시스템과 그 시스템 내의 자료에 대한 정보의 무결성과 안정성을 어떻게 보장할 것인지에 관련된 사항을 의미하는 것은?

  1. 보호
  2. 보안
  3. 침투
  4. 해킹
(정답률: 68%)
  • 정보의 무결성과 안정성을 보장하기 위해 시스템과 자료를 외부로부터 보호하고, 불법적인 침투나 해킹으로부터 방어하는 것이 보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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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LRU 교체 알고리즘을 사용하고 페이지 참조의 순서가 다음과 같을 경우 할당된 프레임의 수가 3개일 때 몇 번의 페이지 부재가 발생하는가? (단, 현재 모든 페이지 프레임은 비어 있다고 가정한다.)

  1. 7
  2. 8
  3. 9
  4. 10
(정답률: 32%)
  • LRU 교체 알고리즘은 가장 오랫동안 참조되지 않은 페이지를 교체하는 알고리즘이다.

    할당된 프레임의 수가 3개이므로, 처음 3개의 페이지 참조는 모두 페이지 부재가 발생한다.

    그 이후로는 페이지 참조의 순서에 따라 다음과 같이 페이지 부재가 발생한다.

    1. 4번 페이지 참조 시 1번 페이지가 교체된다. (페이지 부재 발생)
    2. 5번 페이지 참조 시 2번 페이지가 교체된다. (페이지 부재 발생)
    3. 6번 페이지 참조 시 3번 페이지가 교체된다. (페이지 부재 발생)
    4. 7번 페이지 참조 시 4번 페이지가 교체된다. (페이지 부재 발생)
    5. 8번 페이지 참조 시 5번 페이지가 교체된다. (페이지 부재 발생)
    6. 9번 페이지 참조 시 6번 페이지가 교체된다. (페이지 부재 발생)
    7. 10번 페이지 참조 시 7번 페이지가 교체된다. (페이지 부재 발생)
    8. 11번 페이지 참조 시 8번 페이지가 교체된다. (페이지 부재 발생)
    9. 12번 페이지 참조 시 9번 페이지가 교체된다. (페이지 부재 발생)
    10. 13번 페이지 참조 시 10번 페이지가 교체된다. (페이지 부재 발생)

    따라서, 총 10번의 페이지 부재가 발생한다.

    정답은 "1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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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UNIX에서 I-node는 파일을 구성하는 모든 물리적 블록들의 위치를 알 수 있는 정보를 가지고 있다. I-node가 나타내는 정보가 아닌 것은?

  1. 파일의 우선 순위
  2. 소유자의 사용자 번호
  3. 파일에 대한 링크의 수
  4. 소유자가 속한 그룹의 번호
(정답률: 35%)
  • I-node는 파일의 물리적 블록들의 위치, 파일의 크기, 소유자의 사용자 번호, 파일에 대한 링크의 수, 소유자가 속한 그룹의 번호 등의 정보를 가지고 있지만, "파일의 우선 순위"는 I-node가 나타내는 정보가 아니다. 파일의 우선 순위는 파일 시스템에서 관리되는 것이 아니라, 사용자가 직접 설정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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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구역성(Locality)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구역성의 종류로는 시간(temporal) 구역성과 공간(spatial) 구역성이 있다.
  2. 실행중인 프로세스가 일정 시간 동안에 참조하는 페이지의 집합을 의미한다.
  3. 공간 구역성은 기억장소가 참조되면 그 근처의 기억장소가 다음에 참조되는 경향이 있음을 나타내는 이론이다.
  4. 일반적으로 공간 구역성의 예는 배열순례(Array-Traversal), 순차적 코드의 실행 등이 있다.
(정답률: 34%)
  • "실행중인 프로세스가 일정 시간 동안에 참조하는 페이지의 집합을 의미한다."가 틀린 것이 아니라 옳은 것입니다. 구역성은 시간 구역성과 공간 구역성으로 나뉘며, 공간 구역성은 기억장소가 참조되면 그 근처의 기억장소가 다음에 참조되는 경향이 있음을 나타내는 이론입니다. 일반적으로 공간 구역성의 예는 배열순회(Array-Traversal), 순차적 코드의 실행 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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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HRN 스케줄링 기법을 적용할 경우 우선 순위가 가장 낮은 것은?

  1. A
  2. B
  3. C
  4. D
(정답률: 46%)
  • 정답은 "A"입니다. HRN 스케줄링 기법은 Highest Response Ratio Next의 약자로, 대기 시간과 서비스 시간을 고려하여 우선순위를 결정합니다. 따라서 대기 시간이 길고 서비스 시간이 짧은 작업일수록 우선순위가 높아지게 됩니다. 그러나 보기에서 작업 A는 대기 시간도 짧고 서비스 시간도 짧아 우선순위가 가장 낮아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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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파일을 구성하는 기본적인 자료항목은 무엇인가?

  1. Key
  2. Record
  3. Qualifier
  4. Segment
(정답률: 52%)
  • 파일을 구성하는 기본적인 자료항목은 "Record"이다. 이는 파일 내에서 하나의 레코드를 구성하는 최소 단위이며, 파일 내에 저장된 모든 데이터는 레코드의 형태로 구성된다. Key는 레코드를 식별하는 고유한 값이며, Qualifier는 레코드 내에서 특정 필드를 식별하는 값이다. Segment는 레코드를 구성하는 여러 필드 중에서 일부를 묶어서 구성하는 단위이다. 하지만 이 중에서도 가장 기본이 되는 자료항목은 레코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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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운영체제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기억 장치, 입출력 장치, 정보 관리 등의 자원을 관리한다.
  2. 운영체제의 운용기법 중 일괄처리시스템은 라운드로빈 방식이라고도 한다.
  3. 사용자가 컴퓨터 하드웨어를 사용하기 쉽도록 컴퓨터와 사용자간의 인터페이스를 지원한다.
  4.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 스케줄링 기능을 제공한다.
(정답률: 54%)
  • 운영체제의 운용기법 중 일괄처리시스템은 라운드로빈 방식이라고도 한다는 설명이 틀린 것이 아니다. 따라서 정답이 없다.

    단, 보기 중에서 누락된 내용으로는 다중 프로그래밍, 보호 기능, 가상 메모리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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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로더(Loader)를 사용하여 여러 목적 프로그램간의 외부 기호 참조를 해결하려 할 때 사용되는 로더의 기능은 무엇인가?

  1. 할당(Allocation)
  2. 연결(Linking)
  3. 재배치(Relocation)
  4. 적재(Loading)
(정답률: 50%)
  • 로더는 여러 목적 프로그램을 메모리에 적재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때, 각 프로그램은 서로 다른 위치에 적재되어야 하며, 서로 참조하는 외부 기호들도 해결되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 로더는 연결(Linking) 기능을 수행합니다. 연결은 각 프로그램에서 참조하는 외부 기호들을 실제 메모리 주소와 매핑시켜주는 과정입니다. 따라서 로더는 여러 목적 프로그램을 적재할 때, 각 프로그램에서 참조하는 외부 기호들을 연결하여 실제 메모리 주소와 매핑시켜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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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프로그램이 실행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기억장치 참조는 한 순간에는 아주 지역적인 일부 영역에 대하여 집중적으로 이루어진다는 성질을 의미하는 것은?

  1. Locality
  2. Monitor
  3. Thrashing
  4. Working set
(정답률: 55%)
  • 프로그램이 실행되는 동안 일부 데이터나 명령어들이 집중적으로 사용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이러한 지역성(locality)을 활용하여 기억장치 참조를 최적화할 수 있다. 이는 캐시 메모리와 같은 기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Locality"가 정답이다. "Monitor"는 모니터링을 의미하며, "Thrashing"은 페이지 교체가 과도하게 일어나서 시스템 성능이 저하되는 현상을 의미한다. "Working set"은 프로세스가 실행되는 동안 필요한 페이지들의 집합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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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분산 처리 시스템의 설계 목적으로 틀린 것은?

  1. 자원공유
  2. 신뢰도 향상
  3. 연산속도 향상
  4. 시스템 설계의 단순화
(정답률: 47%)
  • 분산 처리 시스템의 설계 목적으로 "시스템 설계의 단순화"는 틀린 것입니다. 분산 처리 시스템은 여러 대의 컴퓨터를 연결하여 하나의 시스템처럼 동작하도록 하는 것으로, 자원공유, 신뢰도 향상, 연산속도 향상 등의 목적을 가지고 설계됩니다. 시스템 설계의 단순화는 목적이 아니며, 오히려 분산 처리 시스템은 복잡한 설계와 구현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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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시스템 소프트웨어의 설명 중 틀린 것은?

  1. 복잡한 수학 계산을 처리한다.
  2. 프로그램을 주기억장치에 적재시킨다.
  3. 시스템 전체를 작동시키는 프로그램이다.
  4. 인터럽트 관리, 장치 관리 등의 기능을 담당한다.
(정답률: 47%)
  • "복잡한 수학 계산을 처리한다."는 시스템 소프트웨어의 설명으로 틀린 것이다. 시스템 소프트웨어는 주로 시스템 전체를 작동시키는 프로그램이며, 인터럽트 관리, 장치 관리 등의 기능을 담당한다. 수학 계산은 주로 응용 소프트웨어에서 처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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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강 결합(tightly-coupled) 시스템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병렬적으로 작업을 수행하는 다중 처리기 시스템이다.
  2. 여러 처리기가 하나의 기억장치를 공유한다.
  3. 시스템 전체에는 하나의 운영체제만이 존재한다.
  4. 프로세서 간의 통신은 메시지 전달이나 원격 프로시저 호출을 통해서 이루어진다.
(정답률: 33%)
  • "프로세서 간의 통신은 메시지 전달이나 원격 프로시저 호출을 통해서 이루어진다."라는 설명은 오히려 강 결합 시스템의 특징을 올바르게 설명하고 있다. 따라서 이 보기는 틀린 것이 없다.

    강 결합 시스템은 여러 처리기가 하나의 기억장치를 공유하고, 병렬적으로 작업을 수행하는 다중 처리기 시스템이다. 이러한 시스템에서는 하나의 운영체제만이 존재하며, 프로세서 간의 통신은 메시지 전달이나 원격 프로시저 호출을 통해서 이루어진다. 이러한 특징으로 인해 강 결합 시스템은 처리 능력이 높고 성능이 우수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시스템 구성이 복잡하고 유지보수가 어렵다는 단점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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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스레드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상태의 절감은 하나의 연관된 스레드 집단이 기억장치나 파일과 같은 자원을 공유함으로써 이루어진다.
  2. 프로세스 내부에 포함되는 스레드는 공통적으로 접근 가능한 기억장치를 통해 효율적으로 통신한다.
  3. 스레드란 프로세스보다 더 작은 단위를 말하며, 다중 프로그래밍을 지원하는 시스템 하에서 CPU에게 보내져 실행되는 또 다른 단위를 의미한다.
  4. 프로세스가 여러 개의 스레드들로 구성되어 있을 때, 하나의 프로세스를 구성하고 있는 여러 스레드들은 모두 공통적인 제어 흐름을 갖는다.
(정답률: 46%)
  • 정답은 "프로세스가 여러 개의 스레드들로 구성되어 있을 때, 하나의 프로세스를 구성하고 있는 여러 스레드들은 모두 공통적인 제어 흐름을 갖는다." 가 아니다.

    스레드는 프로세스 내에서 독립적으로 실행될 수 있는 가장 작은 실행 단위를 말한다. 따라서 프로세스 내부에 포함되는 스레드는 공통적으로 접근 가능한 기억장치를 통해 효율적으로 통신하며, 상태의 절감은 하나의 연관된 스레드 집합이 기억장치나 파일과 같은 자원을 공유함으로써 이루어진다. 또한, 스레드는 프로세스보다 더 작은 단위를 말하며, 다중 프로그래밍을 지원하는 시스템 하에서 CPU에게 보내져 실행되는 또 다른 단위를 의미한다.

    하지만 프로세스 내부의 스레드들은 각각 독립적인 제어 흐름을 갖는다. 따라서 하나의 프로세스를 구성하고 있는 여러 스레드들은 공통적인 제어 흐름을 갖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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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주기억장치 관리기법 중 “Best Fit” 기법 사용 시 20K의 프로그램은 주기억장치 영역 번호 중 어느 곳에 할당되는가?

  1. 영역 번호 1
  2. 영역 번호 2
  3. 영역 번호 3
  4. 영역 번호 4
(정답률: 53%)
  • Best Fit 기법은 주기억장치 내에서 가장 작은 크기의 빈 영역을 찾아서 프로그램을 할당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20K의 프로그램을 할당하기 위해서는 20K보다 크거나 같은 빈 영역이 필요합니다. 그림에서 보면 영역 번호 4가 20K보다 큰 빈 영역 중 가장 작은 크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20K의 프로그램은 영역 번호 4에 할당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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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디스크 파일 시스템에서 디스크로부터 판독 혹은 기록할 경우의 최소 단위는?

  1. 트랙
  2. 섹터
  3. 실린더
(정답률: 44%)
  • 디스크 파일 시스템에서 디스크로부터 판독 혹은 기록할 경우의 최소 단위는 "섹터"이다. 이는 디스크의 표면을 일정한 크기로 나누어 놓은 영역으로, 하나의 섹터는 일정한 크기의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는 최소 단위이다. 따라서 파일 시스템에서 데이터를 읽거나 쓸 때는 섹터 단위로 처리되며, 이를 통해 파일 시스템이 디스크의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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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모니터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정보의 은폐 기법을 사용한다.
  2. 자원 요구 프로세스는 그 자원 관련 모니터 진입부를 반드시 호출한다.
  3. 모니터 외부의 프로세스는 모니터 내부의 데이터를 직접 액세스 할 수 없다.
  4. 한 순간에 두 개 이상의 프로세스가 모니터에 진입할 수 있다.
(정답률: 48%)
  • "한 순간에 두 개 이상의 프로세스가 모니터에 진입할 수 있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모니터는 상호배제를 보장하기 위해 한 번에 하나의 프로세스만 진입할 수 있습니다. 이는 모니터 내부에 있는 잠금(lock) 메커니즘을 통해 구현됩니다. 따라서 모니터에 진입하려는 다른 프로세스는 대기열(queue)에 들어가서 순서를 기다려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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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사용자가 요청한 디스크 입·출력 내용이 아래와 같은 순서로 큐에 들어 있다. 현재 헤드 위치는 70이고, 가장 안쪽이 1번, 가장 바깥쪽이 200번 트랙이라고 할 때, SSTF스케줄링을 사용하면 가장 먼저 처리되는 것은?

  1. 36
  2. 45
  3. 98
  4. 123
(정답률: 43%)
  • SSTF 스케줄링은 현재 헤드 위치에서 가장 가까운 디스크 입·출력 요청을 먼저 처리하는 방식이다. 따라서 현재 헤드 위치가 70이고, 가장 가까운 요청이 45번 트랙이므로 45번이 가장 먼저 처리된다. 36번 요청은 45번 요청보다 더 안쪽에 있지만, 45번 요청이 더 가까우므로 먼저 처리된다. 98번 요청은 123번 요청보다 더 가까우므로 123번 요청보다 먼저 처리된다. 따라서 정답은 "45"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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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다중 처리기의 운영체제 구조 중 주종(Master/Slave) 처리기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주프로세서가 고장 날 경우에도 전체 시스템이 다운되지 않는다.
  2. 주프로세서는 입·출력과 연산을 담당한다.
  3. 종프로세서는 입·출력 발생 시 주프로세서에게 서비스를 요청한다.
  4. 주프로세서가 입·출력을 수행하므로 비대칭 구조를 갖는다.
(정답률: 53%)
  • "주프로세서가 입·출력을 수행하므로 비대칭 구조를 갖는다."는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주프로세서와 종프로세서는 각각의 역할에 따라 분리되어 있지만, 입·출력을 수행하는 것은 주프로세서와 종프로세서 모두입니다.

    "주프로세서가 고장 날 경우에도 전체 시스템이 다운되지 않는다."는 이유는 주프로세서와 종프로세서가 서로 독립적으로 동작하기 때문입니다. 주프로세서가 고장나더라도 종프로세서는 계속해서 동작하며, 필요한 경우에는 다른 주프로세서를 이용하여 작업을 처리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구조로 인해 시스템의 안정성과 신뢰성이 높아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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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분산 처리 시스템의 계층 구조 중 틀린 것은?

  1. 기억장치 계층
  2. 프로세스 계층
  3. 연결 전략 계층
  4. 사용자 프로그램 계층
(정답률: 39%)
  • 분산 처리 시스템의 계층 구조에서 "연결 전략 계층"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올바른 계층 구조는 "기억장치 계층", "프로세스 계층", "통신 계층", "사용자 프로그램 계층"입니다. 통신 계층은 분산 시스템 내에서 서로 다른 노드 간의 통신을 관리하고, 데이터 전송 및 오류 처리 등을 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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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프로세스의 정의 중 틀린 것은?

  1. 실행중인 프로그램
  2. PCB를 가진 프로그램
  3. 프로세서가 할당되는 실체
  4. 동기적 행위를 일으키는 주체
(정답률: 47%)
  • 프로세스의 정의 중 틀린 것은 없습니다. 모든 보기가 올바른 프로세스의 정의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프로세스는 실행 중인 프로그램을 의미하며, PCB(Process Control Block)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프로세서(CPU)가 할당되는 실체이며, 동기적 행위를 일으키는 주체입니다. 이러한 특징들을 모두 포함한 것이 프로세스의 정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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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과목: 정보통신개론

81. 통신속도가 50(Baud)일 때 최단부호펄스의 시간(sec)은?

  1. 2
  2. 1
  3. 0.5
  4. 0.02
(정답률: 46%)
  • Baud는 초당 전송되는 심볼의 수를 나타내는 단위이다. 따라서 50 Baud는 1초당 50개의 심볼이 전송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최단부호펄스의 시간은 전송되는 심볼의 수와 관련이 있다. 최단부호펄스는 1개의 심볼을 나타내는데 필요한 시간이다. 따라서 최단부호펄스의 시간은 1/50초가 된다.

    즉, 최단부호펄스의 시간은 0.02초이다. 따라서 정답은 "0.02"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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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반송파의 진폭과 위상을 변화시켜 정보를 전달하는 디지털 변조방식은?

  1. QAM
  2. FM
  3. FSK
  4. PSK
(정답률: 47%)
  • QAM은 Quadrature Amplitude Modulation의 약자로, 진폭과 위상을 동시에 변화시켜 정보를 전달하는 디지털 변조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라디오와 텔레비전에서 사용되며, 더 많은 정보를 전송할 수 있도록 더 많은 신호를 보낼 수 있습니다. 따라서 QAM이 반송파의 진폭과 위상을 변화시켜 정보를 전달하는 디지털 변조방식임으로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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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아날로그 데이터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는 대표적인 PCM(Pulse Code Modulation)변조 방식의 과정은?

  1. 표본화 → 양자화 → 부호화 → 복호화
  2. 표본화 → 부호화 → 복호화 → 양자화
  3. 표본화 → 부호화 → 양자화 → 복호화
  4. 표본화 → 복호화 → 부호화 → 양자화
(정답률: 55%)
  • PCM 변조 방식에서는 먼저 아날로그 신호를 일정한 시간 간격으로 샘플링하여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는 표본화 과정을 거칩니다. 이후 양자화 과정에서는 디지털 신호를 일정한 간격으로 분할하여 각 구간에서 가장 근접한 값을 선택하여 정확도를 낮추는 과정을 거칩니다. 그리고 부호화 과정에서는 양자화된 값을 이진수로 변환하여 디지털 신호로 표현합니다. 마지막으로, 복호화 과정에서는 디지털 신호를 다시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하여 원래의 신호를 복원합니다. 따라서 "표본화 → 양자화 → 부호화 → 복호화"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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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HDLC의 프레임 구조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1. 스타트 필드(Start Fieid)
  2. 플래그 필드(Flag Fieid)
  3. 주소 필드(Address Field)
  4. 제어 필드(Control Field)
(정답률: 48%)
  • HDLC 프레임 구조에는 스타트 필드, 주소 필드, 제어 필드, 정보 필드, 패리티 필드, 종료 필드, 플래그 필드가 포함됩니다. 따라서 스타트 필드는 HDLC 프레임 구조에 포함되지만, 주어진 보기에서는 스타트 필드가 포함되지 않는 것으로 나와 있습니다. 이는 오기로 인한 오타일 가능성이 있으며, 실제로는 스타트 필드가 포함됩니다. 스타트 필드는 프레임의 시작을 나타내며, 01111110 패턴으로 구성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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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회선교환방식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속도나 코드변환이 용이하다.
  2. 점대점 방식의 전송구조를 갖는다.
  3. 접속에는 긴 시간이 소요되나 전송지연은 거의 없다.
  4. 고정적인 대역폭을 갖는다.
(정답률: 29%)
  • 거리와 관련된 내용은 없으며, 회선교환방식은 점대점 방식의 전송구조를 갖고 있습니다. 따라서 "속도나 코드변환이 용이하다." 라는 정답은 회선교환방식이 데이터 전송 속도나 코드 변환 등에 있어서 유리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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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인터넷과 같은 상거래 이용 시 신용카드 거래체계를 안전하게 거래 할 수 있도록 보장해주는 보안 프로토콜은?

  1. UDP
  2. SET
  3. SMTP
  4. ICMP
(정답률: 34%)
  • SET은 Secure Electronic Transaction의 약자로, 인터넷 상거래에서 신용카드 정보를 안전하게 전송하고 처리하기 위한 보안 프로토콜입니다. SET은 디지털 인증서와 암호화 기술을 사용하여 거래 정보를 안전하게 보호하며, 카드 발급사와 가맹점 사이의 인증과정을 거쳐 거래를 승인합니다. 따라서 SET은 인터넷 상거래에서 안전한 결제를 보장하는 중요한 보안 프로토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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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데이터 프레임을 연속적으로 전송 중 NAK를 수신하면 오류가 발생한 프레임 이후에 전송된 모든 데이터 프레임을 재전송하는 오류제어 방식은?

  1. Go-back-N ARQ
  2. Seletive-Repeat ARQ
  3. Stop-And-Wait ARQ
  4. Forward Error Connection
(정답률: 53%)
  • Go-back-N ARQ는 데이터 프레임을 연속적으로 전송하다가 NAK를 수신하면, 오류가 발생한 프레임 이후에 전송된 모든 데이터 프레임을 재전송하는 오류제어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전송된 모든 프레임을 버퍼에 저장하고, 수신측에서 ACK 또는 NAK를 전송하면 버퍼에서 해당 프레임을 삭제하고 다음 프레임을 전송하는 방식으로 동작합니다. 따라서, NAK를 수신하면 이전에 전송된 모든 프레임을 재전송해야 하므로 전송 효율이 떨어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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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둘 이상의 서로 다른 네트워크에 접속하여 서로간에 데이터를 주고 받을 수 있도록 경로 선택, 혼잡 제어, 패킷 폐기 기능을 수행하는 것은?

  1. Hub
  2. Repeater
  3. Router
  4. Bridge
(정답률: 53%)
  • Router는 둘 이상의 서로 다른 네트워크를 연결하여 데이터를 주고 받을 수 있도록 경로 선택, 혼잡 제어, 패킷 폐기 기능을 수행하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Hub은 단순히 데이터를 중계하는 역할을 하고, Repeater는 신호를 증폭하여 전송 거리를 늘리는 역할을 합니다. Bridge는 둘 이상의 LAN을 연결하여 데이터를 전송하는 역할을 하지만, Router보다는 작은 규모의 네트워크에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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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DNS 서버가 사용되는 TCP 포트 번호는?

  1. 11
  2. 26
  3. 53
  4. 104
(정답률: 44%)
  • DNS 서버는 일반적으로 UDP 포트 53을 사용하지만, TCP 포트 53도 사용될 수 있습니다. TCP는 대용량 데이터 전송에 적합하며, DNS 쿼리나 응답이 크기가 큰 경우 TCP를 사용하여 전송됩니다. 따라서 DNS 서버가 사용되는 TCP 포트 번호는 53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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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패킷교환방식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교환기에서 패킷을 일시 저장 후 전송하는 축적교환 기술이다.
  2. 패킷처리 방식에 따라 데이터그램과 가상회선 방식이 있다.
  3. 패킷 교환망에서 DTE와 DCE 간 인터페이스를 위한 프로토콜로 X.25가 있다.
  4. 고정된 대역폭으로 데이터를 전송한다.
(정답률: 46%)
  • 고정된 대역폭으로 데이터를 전송한다는 설명이 틀린 것이다. 패킷교환방식은 데이터를 작은 패킷으로 나누어 전송하고, 각 패킷은 독립적으로 전송되며 경로상의 여러 노드를 거쳐 목적지에 도달한다. 이 때, 패킷의 전송 속도는 네트워크 상황에 따라 가변적이며, 대역폭도 동적으로 할당된다. 따라서 고정된 대역폭으로 데이터를 전송하는 것은 패킷교환방식의 특징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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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LAN의 토폴로지 형태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Star형
  2. Bus형
  3. Ring형
  4. Sqare형
(정답률: 57%)
  • "Square형"은 LAN의 토폴로지 형태로 인정되지 않습니다. 이유는 "Square형"이라는 용어 자체가 일반적으로 사용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LAN의 토폴로지 형태는 "Star형", "Bus형", "Ring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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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TCP 헤더의 플래그 비트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URG
  2. ENG
  3. SYN
  4. FIN
(정답률: 40%)
  • TCP 헤더의 플래그 비트 중 "ENG"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ENG"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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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데이터통신에서 양방향으로 동시에 송·수신이 가능한 전송방식은?

  1. Simplex
  2. Half–Duplex
  3. Full-Duplex
  4. Single-Duplex
(정답률: 64%)
  • Full-Duplex는 양방향으로 동시에 송·수신이 가능한 전송방식이다. 이는 데이터를 보내는 쪽과 받는 쪽이 동시에 통신할 수 있기 때문에 효율적인 통신이 가능하다. 반면 Simplex는 단방향으로만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고, Half-Duplex는 양방향으로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지만 동시에는 송·수신이 불가능하다. Single-Duplex는 존재하지 않는 용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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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변조속도가 1600(baud)이고 트리비트(tribit)를 사용한다면 전송속도(bps)는?

  1. 1600
  2. 3200
  3. 4800
  4. 6400
(정답률: 58%)
  • 트리비트는 3개의 비트를 한 번에 전송하는 방식이므로, 변조속도 1600(baud)에서 3을 곱해주면 전송속도가 나온다. 따라서, 1600 x 3 = 4800(bps)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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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단일 기관에 의해 소유된 근접 거리 내에서 다양한 컴퓨터 물리 자원들이 상호간에 정보자원의 공유를 가능하게 하며 다양한 형태의 통신망으로 구성이 가능한 것은?

  1. LAN
  2. VAN
  3. WAN
  4. ATM
(정답률: 61%)
  • LAN은 Local Area Network의 약자로, 소규모 지역 내에서 컴퓨터와 다양한 자원들을 연결하여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네트워크입니다. 단일 기관에 의해 소유되어 근접 거리 내에서 구성이 가능하며, 다양한 형태의 통신망으로 구성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LAN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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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반송파로 사용하는 정현파의 위상에 정보를 실어 보내는 변조방식은?

  1. ASK
  2. DM
  3. PSK
  4. ADPCM
(정답률: 45%)
  • PSK는 위상 변조 방식으로, 반송파의 위상을 변화시켜 정보를 전송합니다. 따라서 PSK는 위상에 정보를 실어 보내는 변조방식입니다. ASK는 진폭 변조 방식, DM은 주파수 변조 방식, ADPCM은 직렬 디지털 신호를 압축하는 방식으로, 위상 변조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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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IEEE 802 시리즈의 표준화 모델이 옳게 짝지어진 것은?

  1. IEEE 802.2 - 매체접근 제어(MAC)
  2. IEEE 802.3 - 광섬유 LAN
  3. IEEE 802.4 - 토큰 버스(Token Bus)
  4. IEEE 802.5 - 논리링크 제어 (LLC)
(정답률: 45%)
  • IEEE 802.4는 토큰 버스(Token Bus)를 표준화한 모델입니다. 토큰 버스는 네트워크 상에서 통신 권한을 가진 토큰이 순환하면서 토큰을 가진 노드만이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네트워크 상에서 충돌이 발생하지 않고 안정적인 통신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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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아날로그 음성 데이터를 디지털 형태로 변환하여 전송하고, 디지털 형태를 원래의 아날로그 음성 데이터로 복원시키는 것은?

  1. CCU
  2. DSU
  3. CODEC
  4. DTE
(정답률: 55%)
  • CODEC는 COder-DECoder의 약자로, 아날로그 음성 데이터를 디지털 형태로 인코딩하고, 디지털 신호를 아날로그 음성 데이터로 디코딩하는 기술을 말합니다. 따라서, 아날로그 음성 데이터를 디지털 형태로 변환하여 전송하고, 디지털 형태를 원래의 아날로그 음성 데이터로 복원시키는 과정에서 CODEC가 사용됩니다. CCU는 Central Control Unit, DSU는 Data Service Unit, DTE는 Data Terminal Equipment를 의미하며, 이들은 데이터 통신에서 다른 역할을 수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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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OSI 7계층 중 종점 호스트 사이의 데이터 전송을 다루는 계층으로 종점 간의 연결 관리, 오류제어와 흐름제어 등을 수행하는 계층은?

  1. 응용 계층
  2. 전송 계층
  3. 프리젠테이션 계층
  4. 물리 계층
(정답률: 54%)
  • 전송 계층은 종점 호스트 사이의 데이터 전송을 다루는 계층으로, 종점 간의 연결 관리, 오류제어와 흐름제어 등을 수행합니다. 이 계층은 데이터를 세그먼트로 분할하고, 각 세그먼트에 일련번호를 부여하여 전송 중에 발생할 수 있는 오류를 검출하고 복구합니다. 또한, 전송 계층은 종단간의 데이터 전송을 보장하기 위해 흐름제어와 혼잡제어를 수행합니다. 따라서, 종단 호스트 사이의 데이터 전송을 다루는 전송 계층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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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ITU-T에서 1976년에 패킷교환망을 위한 표준으로 처음 권고한 프로토콜은?

  1. X.25
  2. I.9577
  3. CONP
  4. CLNP
(정답률: 54%)
  • ITU-T에서 1976년에 패킷교환망을 위한 표준으로 처음 권고한 프로토콜은 X.25이다. X.25은 전용회선을 통해 패킷교환망을 구성하는데 사용되는 프로토콜로, 데이터 전송을 위한 가상회선(Virtual Circuit)을 제공하며, 오류 제어와 흐름 제어 기능을 포함하고 있다. 이로 인해 X.25은 오랫동안 전 세계적으로 사용되었으며, 인터넷의 초기 단계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담당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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