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처리기사(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7-09-02)

정보처리기사(구)
(2007-09-02 기출문제)

목록

1과목: 데이터 베이스

1. 관계형 데이터 모델의 참조무결성 제약에 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외래 키의 속성들은 참조하려는 테이블의 기본 키와 도메인이 동일해야 한다.
  2. 외래 키의 속성명과 참조하려는 테이블의 기본 키의 속성명은 동일해야 한다.
  3. 외래 키의 속성 개수와 참조하려는 테이블의 기본 키의 속성 개수는 같아야 한다.
  4. 외래 키 값은 참조하려는 테이블의 기본 키 값으로 존재해야 한다.
(정답률: 43%)
  • "외래 키의 속성명과 참조하려는 테이블의 기본 키의 속성명은 동일해야 한다."가 옳은 설명이다. 이는 외래 키가 참조하는 기본 키와 일치해야만 참조 무결성 제약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주문 테이블에서 고객 테이블의 고객 ID를 참조하는 경우, 외래 키인 주문 테이블의 고객 ID 속성명과 참조하려는 테이블인 고객 테이블의 기본 키인 고객 ID 속성명은 동일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참조 무결성 제약이 깨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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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2단계 로킹(Two Phase Locking)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직렬성을 보장한다.
  2. 확장 단계와 축소 단계의 두 단계(Phase)가 있다.
  3. 교착 상태를 예방할 수 있다.
  4. 각 트랜잭션의 로크 요청과 해제 요청을 2단계로 실시한다.
(정답률: 43%)
  • "직렬성을 보장한다."는 2단계 로킹의 핵심 개념 중 하나이므로 옳은 설명이다. "확장 단계와 축소 단계의 두 단계(Phase)가 있다."는 2단계 로킹의 특징 중 하나이므로 옳은 설명이다. "각 트랜잭션의 로크 요청과 해제 요청을 2단계로 실시한다."는 2단계 로킹의 절차 중 하나이므로 옳은 설명이다. 따라서 옳지 않은 설명은 "교착 상태를 예방할 수 있다."이다. 2단계 로킹은 교착 상태를 예방하는 것이 아니라 교착 상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을 줄 뿐이다. 교착 상태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다른 방법들을 사용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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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스키마(Schema)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데이터베이스를 운용하는 소프트웨어이다.
  2. 데이터 사전(Data Dictionary)에 저장된다.
  3. 다른 이름으로 메타 데이터(Meta-Data)라고도 한다.
  4. 데이터베이스의 구조(개체, 속성, 관계)에 대한 정의이다.
(정답률: 70%)
  • "스키마는 데이터베이스의 구조(개체, 속성, 관계)에 대한 정의이다." 이유는 스키마는 데이터베이스의 구조를 정의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다른 보기들은 스키마와 관련된 특징이나 개념을 설명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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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릴레이션의 특성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중복된 튜플이 존재하지 않는다.
  2. 튜플 간의 순서는 없다.
  3. 속성 간의 순서는 있다.
  4. 모든 속성값은 원자값을 갖는다.
(정답률: 82%)
  • 속성 간의 순서는 릴레이션의 특성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이다. 이는 릴레이션의 속성들은 서로 독립적이며, 어떤 속성이 먼저 나오는지 나중에 나오는지는 중요하지 않기 때문이다. 따라서 릴레이션에서는 속성 간의 순서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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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시스템 카탈로그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사용자가 시스템 카탈로그를 직접 갱신할 수 있다.
  2. 일반 질의어를 이용해 그 내용을 검색할 수 있다.
  3. DBMS가 스스로 생성하고, 유지하는 데이터베이스 내의 특별한 테이블의 집합체이다.
  4. 데이터베이스 스키마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정답률: 85%)
  • "사용자가 시스템 카탈로그를 직접 갱신할 수 있다."는 옳지 않은 설명이다. 시스템 카탈로그는 DBMS가 스스로 생성하고 유지하는 데이터베이스 내의 특별한 테이블의 집합체이기 때문에 사용자가 직접 갱신할 수 없다. 사용자는 시스템 카탈로그를 조회하여 데이터베이스 스키마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지만, 갱신은 DBMS가 자동으로 처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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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트랜잭션이 가져야 되는 특성과 거리가 먼 것은?

  1. 원자성(Atomicity)
  2. 일관성(Consistency)
  3. 독립성(Independency)
  4. 영속성(Durability)
(정답률: 67%)
  • 독립성은 다른 트랜잭션의 작업에 영향을 받지 않고 독립적으로 실행될 수 있는 특성을 말합니다. 즉, 다른 트랜잭션의 작업이 완료되기를 기다리지 않고 자신의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이는 동시성 제어를 위해 매우 중요한 특성입니다. 다른 세 가지 특성은 모두 트랜잭션의 안전성과 일관성을 보장하기 위한 것이지만, 독립성은 다른 트랜잭션과의 상호작용을 최소화하여 동시성을 높이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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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Which of following is not a component of Entity-Relationship diagram?

  1. Rectangles, which represent entity sets
  2. Ellipses, which represent database operations
  3. Diamond, which represent relationships among entity sets
  4. Lines, which link attributes to entity sets and entity sets to relationships
(정답률: 64%)
  • Ellipses do not represent database operations in an Entity-Relationship diagram. They typically represent attributes of an entity s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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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운영체제의 작업 스케줄링 등에 응용될 수 있는 가장 적합한 자료 구조는?

  1. 스택(Stack)
  2. 큐(Queue)
  3. 트리(Tree)
  4. 연결 리스트(Linked List)
(정답률: 63%)
  • 작업 스케줄링에서는 여러 작업들이 대기열에 들어가서 실행을 기다리는데, 이때 가장 먼저 대기열에 들어온 작업이 가장 먼저 실행되어야 합니다. 이러한 작업을 처리하기 위해서는 FIFO(First-In-First-Out) 방식의 자료 구조인 큐(Queue)가 가장 적합합니다. 큐는 먼저 들어온 데이터가 먼저 나가는 구조이기 때문에, 작업 스케줄링에서는 가장 먼저 대기열에 들어온 작업이 가장 먼저 실행되도록 큐를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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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연결 리스트(Linked List)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노드의 삽입이나 삭제가 쉽다.
  2. 노드들이 포인터로 연결되어 검색이 빠르다.
  3. 연결을 해주는 포인터(Pointer)를 위한 추가 공간이 필요하다.
  4. 연결 리스트 중에서 중간 노드 연결이 끊어지면 그 다음 노드를 찾기 힘들다.
(정답률: 37%)
  • "노드들이 포인터로 연결되어 검색이 빠르다."가 거리가 먼 것이다. 연결 리스트는 노드들이 포인터로 연결되어 있어서 검색이 느리다. 검색을 하기 위해서는 처음부터 끝까지 순차적으로 탐색해야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연결 리스트는 삽입과 삭제가 용이하고, 중간 노드 연결이 끊어져도 다음 노드를 찾기 쉽다는 장점이 있지만, 검색이 느리다는 단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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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SQL에서 DELETE 명령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테이블의 행을 삭제할 때 사용한다.
  2. 특정 테이블에 대하여 WHERE 조건절이 없는 DELETE 명령을 수행하면 DROP TABLE 명령을 수행했을 때와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3. SQL을 사용 용도에 따라 분류할 경우 DML에 해당한다.
  4. 기본 사용 형식은 “DELETE FROM 테이블 [WHERE 조건];”이다.
(정답률: 78%)
  • "특정 테이블에 대하여 WHERE 조건절이 없는 DELETE 명령을 수행하면 DROP TABLE 명령을 수행했을 때와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옳지 않은 설명이다. DELETE 명령은 테이블의 행을 삭제하는 명령이며, WHERE 조건절을 사용하지 않으면 모든 행이 삭제된다. DROP TABLE 명령은 테이블 자체를 삭제하는 명령이므로 두 명령의 효과는 다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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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분산 데이터베이스 설계 시 고려 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작업 부하(Work Load)의 노드별 분산 정책
  2. 지역의 자치성 보장 정책
  3. 데이터의 일관성 정책
  4. 분산 노드 간 데이터의 중복성 보장과 가용성 감소 정책
(정답률: 77%)
  • 분산 데이터베이스 설계 시 고려 사항 중에서 옳지 않은 것은 "분산 노드 간 데이터의 중복성 보장과 가용성 감소 정책"입니다. 이는 오히려 분산 데이터베이스 설계 시 고려해야 할 중요한 사항 중 하나입니다. 중복성을 보장하고 가용성 감소 정책을 설정함으로써 데이터의 안정성과 신뢰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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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데이터베이스 설계 순서로 옳은 것은?

  1. 요구조건 분석→개념적 설계→논리적 설계→물리적 설계→구현
  2. 요구조건 분석→논리적 설계→개념적 설계→물리적 설계→구현
  3. 요구조건 분석→논리적 설계→물리적 설계→개념적 설계→구현
  4. 요구조건 분석→개념적 설계→물리적 설계→논리적 설계→구현
(정답률: 87%)
  • 데이터베이스 설계는 요구조건을 분석하여 개념적 설계, 논리적 설계, 물리적 설계, 구현 순서로 진행됩니다. 따라서 "요구조건 분석→개념적 설계→논리적 설계→물리적 설계→구현"이 옳은 순서입니다. 요구조건 분석을 통해 데이터베이스에 필요한 요구사항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개념적 설계를 수행합니다. 그 다음으로 논리적 설계를 통해 데이터베이스의 구조와 제약조건을 정의하고, 물리적 설계를 통해 데이터베이스를 구현할 환경을 설정합니다. 마지막으로 구현 단계에서는 실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운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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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데이터베이스의 물리적 설계 옵션 선택 시 고려 사항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스키마의 평가
  2. 응답 시간
  3. 저장 공간의 효율화
  4. 트랜잭션 처리도(Throughput)
(정답률: 73%)
  • 스키마의 평가는 논리적 설계 단계에서 이미 평가되어 결정된 사항이기 때문에 물리적 설계 단계에서는 고려할 필요가 없습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들과는 달리 거리가 먼 것입니다. 응답 시간, 저장 공간의 효율화, 트랜잭션 처리도는 모두 물리적 설계 단계에서 고려해야 할 중요한 사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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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의 빈칸에 적합한 단어는 무엇인가?

  1. Queue
  2. Dequeue
  3. Stack
  4. Linked list
(정답률: 77%)
  • 위 그림은 Stack 자료구조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Stack은 데이터를 쌓아 올리듯이 쌓아서 저장하는 자료구조로, 가장 마지막에 삽입된 데이터가 가장 먼저 삭제됩니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후입선출(LIFO, Last-In-First-Out) 구조라고도 불립니다. 따라서, 위 그림에서는 가장 마지막에 삽입된 데이터인 5가 가장 먼저 삭제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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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양방향에서 입출력이 가능한 선형 자료구조로서 2개의 포인터를 이용하여 양쪽 끝 모두에서 삽입·삭제가 가능한 것은?

  1. 데크(Deque)
  2. 스택(Stack)
  3. 큐(Queue)
  4. 트리(Tree)
(정답률: 69%)
  • 데크(Deque)는 양쪽 끝에서 삽입과 삭제가 모두 가능하기 때문에 스택(Stack)과 큐(Queue)의 기능을 모두 갖춘 자료구조입니다. 따라서 데크(Deque)가 정답입니다. 트리(Tree)는 선형 자료구조가 아니며, 양쪽 끝에서 삽입과 삭제가 가능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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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데이터베이스의 특성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실시간 접근성
  2. 지속적인 변화
  3. 동시 공유
  4. 주소에 의한 참조
(정답률: 84%)
  • 주소에 의한 참조는 데이터베이스의 특성이 아니라 컴퓨터 시스템에서 메모리를 관리하는 방식 중 하나입니다. 데이터베이스의 특성으로는 실시간 접근성, 지속적인 변화, 동시 공유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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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의 Infix로 표현된 수식을 Postfix 표기로 옳게 변환한 것은?

  1. =A*-BC+DE
  2. =A+*-BCDE
  3. ABC-D*E+=
  4. ABC*D-E+=
(정답률: 68%)
  • ABC-D*E+=

    A*B-C+D*E를 Postfix 표기로 변환한 것이다.

    1. A를 출력한다.
    2. B를 출력한다.
    3. C를 출력한다.
    4. * 연산자를 만나므로, B와 C를 곱한 결과를 출력한다.
    5. - 연산자를 만나므로, A와 B*C의 차이를 출력한다.
    6. E를 출력한다.
    7. * 연산자를 만나므로, D와 E를 곱한 결과를 출력한다.
    8. + 연산자를 만나므로, A-B*C와 D*E의 합을 출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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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데이터 모델의 구성 요소로 거리가 먼 것은?

  1. Mapping
  2. Structure
  3. Operation
  4. Constraint
(정답률: 72%)
  • 다른 구성 요소들은 데이터 모델의 내용을 나타내는 것이지만, Mapping은 데이터 모델과 실제 데이터베이스 간의 매핑을 나타내는 것이기 때문에 거리가 먼 것이다. 즉, Mapping은 데이터 모델을 실제 데이터베이스에 구현하기 위한 과정을 나타내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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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SQL의 명령은 사용 용도에 따라 DDL, DML, DCL로 구분할 수 있다. 다음 명령 중 그 성격이 나머지 셋과 다른 것은?

  1. SELECT
  2. UPDATE
  3. INSERT
  4. GRANT
(정답률: 81%)
  • 정답: "GRANT"

    설명: "SELECT", "UPDATE", "INSERT"는 데이터를 조작하거나 조회하는 DML(Data Manipulation Language) 명령어이며, "GRANT"는 데이터베이스 사용자에게 권한을 부여하는 DCL(Data Control Language) 명령어이다. 다른 명령어들은 데이터를 직접적으로 조작하는 명령어이지만, "GRANT"는 데이터베이스 사용자의 권한을 설정하는 명령어이므로 성격이 다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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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데이터베이스의 3층 스키마 중 모든 응용시스템과 사용자들이 필요로 하는 데이터를 통합한 조직 전체의 데이터베이스 구조를 논리적으로 정의하는 스키마는?

  1. 개념스키마
  2. 외부스키마
  3. 내부스키마
  4. 응용스키마
(정답률: 70%)
  • 개념스키마는 조직 전체의 데이터베이스 구조를 논리적으로 정의하는 스키마로, 모든 응용시스템과 사용자들이 필요로 하는 데이터를 통합하여 표현합니다. 즉, 데이터베이스의 전체적인 구조를 나타내며, 데이터베이스의 모든 응용시스템과 사용자들이 공유하는 데이터의 구조와 관계를 정의합니다. 따라서, 개념스키마는 데이터베이스의 가장 상위에 위치하며, 데이터베이스의 구조와 관계를 이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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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전자 계산기 구조

21. 2진수 (1011)2을 Gray Code로 변환하면?

  1. 1001
  2. 1100
  3. 1111
  4. 1110
(정답률: 61%)
  • Gray Code 변환 방법은 인접한 두 수의 비트 중에서 다른 비트가 나타나는 위치를 찾아 그 위치부터 끝까지의 비트를 뒤집는 것입니다. 따라서 (1011)2의 Gray Code는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습니다.

    1. 첫 번째 비트는 그대로 유지합니다. (1)
    2. 두 번째 비트부터 마지막 비트까지 비교합니다.
    3. 2번째 비트와 1번째 비트가 다르므로 2번째 비트부터 끝까지의 비트를 뒤집습니다. (10 -> 11 -> 10)
    4. 따라서 (1011)2의 Gray Code는 (1110)2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111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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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음 연산의 결과는(단, 수의 표현은 2’s Complement 임)?

  1. 000110
  2. 000101
  3. 100110
  4. 100101
(정답률: 59%)
  • 먼저 덧셈을 수행해보면 다음과 같다.

    ```
    10101
    + 11010
    -------
    1 01111
    ```

    여기서 carry bit은 버려지고, 결과값의 최상위 비트가 1이므로 음수이다. 따라서 2's Complement로 변환해준다.

    ```
    10001
    + 00001
    -------
    10010
    ```

    결과값은 10010이다. 이진수로 변환하면 000101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000101"이다.

    보기에서 제시된 값들은 모두 양수이므로, 음수인 결과값과는 다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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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16-Bit 컴퓨터 시스템에서 다음과 같은 2가지의 명령어 형식을 사용할 때 최대 연산자의 수는?

  1. 64
  2. 72
  3. 86
  4. 144
(정답률: 56%)
  • 16-bit 컴퓨터 시스템에서 첫 번째 명령어 형식은 4비트의 오퍼코드와 12비트의 주소 필드를 가지며, 두 번째 명령어 형식은 4비트의 오퍼코드와 4비트의 레지스터 필드와 8비트의 상수 필드를 가진다. 따라서 첫 번째 명령어 형식에서는 주소 필드가 최대 2^12-1=4095까지 가능하며, 두 번째 명령어 형식에서는 상수 필드가 최대 2^8-1=255까지 가능하다. 이 두 가지 형식을 모두 고려하여 최대 연산자의 수를 계산하면 16개의 오퍼코드 중 4개는 두 번째 명령어 형식에 해당하므로, 첫 번째 명령어 형식에서는 12비트를 사용하고 두 번째 명령어 형식에서는 4비트와 8비트를 사용하므로, 총 24비트를 사용한다. 따라서 최대 연산자의 수는 2^24=16,777,216개가 된다. 하지만 이 중에서 두 번째 명령어 형식에서 사용되는 4비트의 레지스터 필드는 첫 번째 명령어 형식에서도 사용되므로, 중복을 제거하면 최대 연산자의 수는 16,777,216/2^4=1,048,576개가 된다. 이 중에서 사용되지 않는 4개의 오퍼코드를 제외하면 최대 연산자의 수는 1,048,576-4=1,048,572개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72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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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 그림에서 F를 A, B의 불식으로 나타내면?(단, 그림에서 X는 선의 절단을 표시함)

  1. F = A+B
  2. F = AB'+A'B
  3. F = AB
  4. F=AB+A'B'
(정답률: 38%)
  • F는 A와 B 중 하나 이상이 참일 때 참이므로, F = A+B이다. 그러나, A와 B가 모두 참일 때는 X가 참이므로 F는 거짓이 된다. 따라서, F = AB+A'B'이다. A와 B가 모두 참일 때 A'B'는 거짓이 되어 F가 거짓이 되므로, AB항을 추가하여 A와 B 중 하나 이상이 참일 때 참이 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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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마이크로명령 형식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수평마이크로명령
  2. 제어마이크로명령
  3. 수직마이크로명령
  4. 나노명령
(정답률: 48%)
  • 제어마이크로명령은 마이크로명령의 종류 중 하나이지만, 다른 마이크로명령들과는 달리 제어장치에서 발생하는 명령어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마이크로명령 형식으로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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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매크로(Macro)의 인수(因數) 사용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인수의 형(Type)
  2. 인수의 위치
  3. 인수를 지정
  4. 인수의 수를 변동
(정답률: 33%)
  • 매크로의 인수 사용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인수의 형(Type)"이다. 인수의 형(Type)은 인수의 데이터 타입을 의미하며, 매크로에서는 인수의 형(Type)을 지정할 필요가 없다. 인수의 위치, 인수를 지정, 인수의 수를 변동은 모두 매크로에서 인수를 사용하는 방법에 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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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프로그램 실행 중에 트랩(Trap)이 발생하는 조건이 아닌 것은?

  1. Overflow 또는 Underflow 시
  2. 0(Zero)에 의한 나눗셈
  3. 불법적인 명령
  4. 패리티 오류
(정답률: 56%)
  • 패리티 오류는 메모리나 데이터 전송 과정에서 발생하는 오류로, 프로그램 실행 중에 발생하는 트랩(Trap) 조건이 아닙니다. 따라서 정답은 "패리티 오류"입니다. 패리티 오류는 데이터 전송 시에 발생하는 오류로, 전송된 데이터의 비트 수가 홀수인지 짝수인지를 검사하여 일치하지 않으면 오류가 발생합니다. 이는 데이터의 무결성을 보장하기 위한 검사 방법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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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중앙연산처리장치의 하드웨어적인 요소가 아닌 것은?

  1. IR(Instruction Register)
  2. MAR(Memory Address Register)
  3. MODEM(MOdulator DEModulator)
  4. PC(Program Counter)
(정답률: 64%)
  • MODEM은 중앙연산처리장치의 하드웨어적인 요소가 아니라 통신 장비의 일종이기 때문입니다. MODEM은 디지털 신호를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하거나,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중앙연산처리장치와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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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연관기억장치(Associative Memory)에 대한 설명과 가장 관계가 없는 것은?

  1. 저장 공간의 확대가 목적이다.
  2. 신속한 검색이 가능하다.
  3. 주소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
  4. 하드웨어의 비용이 크다
(정답률: 48%)
  • 연관기억장치는 입력된 정보를 연관성에 따라 저장하고, 이를 기반으로 검색을 수행하는 기억장치이다. 따라서 "저장 공간의 확대가 목적이다."는 연관기억장치의 목적 중 하나이다. 하지만 "하드웨어의 비용이 크다."는 연관기억장치의 특징 중 하나이며, 저장 공간의 확대와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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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다음 회로는 무엇인가?

  1. Decoder
  2. Multiplexer
  3. Encoder
  4. Shifter
(정답률: 69%)
  • 이 회로는 입력된 2진수 데이터를 해석하여 출력선 중 하나에만 신호를 보내는 디코더(decoder)이다. 따라서 정답은 "Decoder"이다. 다른 보기들은 이 회로와는 다른 기능을 수행한다. Multiplexer는 여러 입력 중 하나를 선택하여 출력하는 회로, Encoder는 입력된 데이터를 압축하여 출력하는 회로, Shifter는 입력된 데이터를 비트 단위로 이동시키는 회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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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16진수 A4D를 8진수로 바꾸면?

  1. 5115(8)
  2. 5116(8)
  3. 5117(8)
  4. 5118(8)
(정답률: 60%)
  • 16진수 A4D는 10진수로 4221이다. 이를 8진수로 바꾸면 5115(8)이 된다. 이유는 8진수는 한 자리에 0부터 7까지의 숫자가 올 수 있으므로, 10진수나 16진수와 같이 8보다 큰 숫자는 2자리 이상의 8진수로 표현해야 한다. 따라서 4221을 8진수로 바꾸면 5115(8)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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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누산기(Accumulator)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연산장치에 있는 레지스터의 하나로서 연산 결과를 기억하는 장치이다.
  2. 기억장치 주변에 있는 회로인데 가감승제 계산 및 논리 연산을 행하는 장치이다.
  3. 일정한 입력 숫자들을 더하여 그 누계를 항상 보관하는 장치이다.
  4. 정밀 계산을 위해 특별히 만들어 두어 유효 숫자의 개수를 늘리기 위한 것이다.
(정답률: 68%)
  • 정답은 "연산장치에 있는 레지스터의 하나로서 연산 결과를 기억하는 장치이다."이다. 누산기는 연산 결과를 기억하기 위한 장치로, 연산장치에 있는 레지스터 중 하나로 사용된다. 다른 보기들은 누산기의 역할과는 다른 장치들을 설명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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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프로그램 수행 도중 서로 다른 번지의 주소를 동시에 지정하는 방식은?

  1. 파이프라인 방식
  2. 인터리빙 방식
  3. 인코딩 방식
  4. 메모리 캐시 방식
(정답률: 58%)
  • 인터리빙 방식은 여러 개의 모듈이 동시에 작업을 수행할 때, 각 모듈이 메모리에 접근하는 주소를 번갈아가며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메모리 접근을 균등하게 분산시켜서 성능을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인터리빙 방식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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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컴퓨터가 인터럽트 루틴 수행 후에 처리하는 것은?

  1. 전원을 다시 동작한다.
  2. 모니터 화면에 인터럽트 종류를 디스플레이 한다.
  3. 메모리의 내용을 지워서 다른 프로그램이 적재될 수 있도록 한다.
  4. 인터럽트 처리 시 보존시켰던 PC 및 제어상태 데이터를 PC와 제어상태 레지스터에 복구한다.
(정답률: 82%)
  • 인터럽트 루틴이 수행되면 현재 실행 중인 프로그램의 상태를 저장하고, 인터럽트 처리를 위한 루틴을 실행한다. 이후에는 인터럽트 처리가 완료되면, 이전에 저장한 프로그램 상태를 복구하여 실행을 계속한다. 이를 위해 인터럽트 처리 시 보존시켰던 PC 및 제어상태 데이터를 PC와 제어상태 레지스터에 복구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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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가상기억장치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주소공간이란 가상공간의 집합을 말한다.
  2. 실제 컴퓨터의 기억장치 내 주소를 물리주소라고 한다.
  3. 가상주소를 물리주소로 변환하는 방법의 하나로 CAM을 사용한다.
  4. 빈번히 참조되는 프로그램이나 데이터를 별도의 메모리에 저장하여 처리한다.
(정답률: 38%)
  • "빈번히 참조되는 프로그램이나 데이터를 별도의 메모리에 저장하여 처리한다."가 틀린 설명이다. 가상기억장치는 물리적인 기억장치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사용되는 기술로, 물리적인 기억장치보다 큰 용량의 주소공간을 제공하며, 물리적인 기억장치와 하드디스크 등의 보조기억장치를 조합하여 사용한다. 빈번히 참조되는 프로그램이나 데이터를 별도의 메모리에 저장하는 것은 캐시 메모리의 개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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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Stack구조의 컴퓨터에서 사용하는 연산명령어의 주소지정방식은?

  1. 0-Address
  2. 1-Address
  3. 2-Address
  4. 3-Address
(정답률: 71%)
  • Stack 구조의 컴퓨터에서는 연산에 필요한 데이터를 스택에 push하고, 연산 결과를 다시 스택에 push하는 방식을 사용합니다. 이때 연산명령어는 스택에 있는 데이터를 직접적으로 참조하므로, 주소지정방식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0-Address 방식을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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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명령어 수행시간이 10ns이고, 명령어 패치 시간이 5ns, 명령어 준비시간이 3ns이라면 인스트럭션의 성능은 얼마인가?

  1. 0.1
  2. 0.3
  3. 0.5
  4. 1.25
(정답률: 61%)
  • 인스트럭션의 성능은 명령어 하나를 실행하는데 걸리는 시간으로 정의됩니다. 따라서, 인스트럭션의 성능은 명령어 수행시간과 명령어 패치 시간, 그리고 명령어 준비시간을 모두 고려하여 계산됩니다.

    인스트럭션의 성능 = (명령어 수행시간 + 명령어 패치 시간 + 명령어 준비시간) / 명령어 수행시간

    여기서, 명령어 수행시간은 10ns, 명령어 패치 시간은 5ns, 명령어 준비시간은 3ns 입니다.

    인스트럭션의 성능 = (10ns + 5ns + 3ns) / 10ns = 1.8

    따라서, 보기에서 정답은 "1.25"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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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하드웨어 신호에 의하여 특정 번지의 서브루틴을 수행하는 것은?

  1. Handshaking Mode
  2. Vectored Interrupt
  3. DMA
  4. Subroutine Call
(정답률: 60%)
  • 하드웨어 신호가 발생하면, Vectored Interrupt는 해당 인터럽트에 대한 서브루틴의 주소를 가리키는 벡터 테이블을 참조하여 특정 번지의 서브루틴을 수행합니다. 이는 다른 인터럽트와의 충돌을 방지하고, 빠른 응답 시간을 보장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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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우선순위 인터럽트 운영 방식이 아닌 것은?

  1. LCFS(Last Come First Service)
  2. FCFS(First Come First Service)
  3. Masking Scheme
  4. Fixed Service
(정답률: 59%)
  • Fixed Service는 인터럽트 운영 방식이 아니라, 인터럽트 처리 방식 중 하나로서 고정된 우선순위를 가지고 처리하는 방식을 말한다. 따라서, 정답은 "Fixed Service"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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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소프트웨어에 의한 우선순위 체제의 특성을 설명한 것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경제적이다.
  2. 융통성이 있다.
  3. 반응속도가 느리다.
  4. 정보량이 매우 적은 시스템에 적합하다.
(정답률: 52%)
  • 정보량이 매우 적은 시스템에 적합하다는 것은 옳은 설명이다. 이유는 소프트웨어에 의한 우선순위 체제는 일반적으로 작은 규모의 시스템에서 사용되며, 정보량이 적은 경우에는 빠른 반응속도와 경제적인 운영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정보량이 많은 대규모 시스템에서는 융통성이 부족하고 반응속도가 느리며, 운영 비용이 증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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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운영체제

41. UNIX의 파일 시스템 구조와 거리가 먼 것은?

  1. 부트 블록
  2. 사용자 블록
  3. I-node 블록
  4. 슈퍼 블록
(정답률: 62%)
  • 사용자 블록은 UNIX 파일 시스템에서 존재하지 않는 개념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UNIX 파일 시스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블록들이지만, 사용자 블록은 파일 시스템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따라서, 사용자 블록이 UNIX 파일 시스템 구조와 거리가 가장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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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두 개의 프로세스 간 선행 순서를 Pi<Pj로 표현할 경우 Pj가 먼저 실행된다고 가정한다면 P2<P1, P4<P2, P4<P3의 선행관계가 있는 경우에 병행으로 실행될 수 있는 프로세스로 짝지어진 것은?

  1. P1, P3
  2. P1, P4
  3. P2, P4
  4. P3, P4
(정답률: 59%)
  • P2<P1 이므로 P2와 P1은 병행으로 실행될 수 없다. 마찬가지로 P4<P2, P4<P3 이므로 P4와 P2, P4와 P3도 병행으로 실행될 수 없다. 따라서 P1과 P3만이 병행으로 실행될 수 있는 프로세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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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주기억장치 배치전략기법으로 최초적합(First Fit) 방법을 사용한다고 할 때 다음과 같은 기억장소 리스트에서 10K 크기의 작업은 어느 기억공간에 할당되는가?(단, 탐색은 위에서 아래로 한다.)

  1. A
  2. B
  3. C
  4. 할당할 수 없다.
(정답률: 78%)
  • First Fit 방법은 위에서부터 순서대로 탐색하면서 처음으로 할당 가능한 공간에 작업을 할당하는 방법이다. 따라서 10K 크기의 작업은 A와 B 중에서 더 위에 있는 B에 할당된다. A는 8K 크기이므로 10K의 작업을 할당할 수 없고, B는 12K 크기이지만 10K의 작업을 할당할 수 있는 충분한 공간이 있으므로 B에 할당된다. 따라서 정답은 "B"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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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3개의 페이지 프레임(Frame)을 가진 기억장치에서 페이지 요청을 다음과 같은 페이지 번호 순으로 요청했을 때 교체 알고리즘으로 FIFO 방법을 사용한다면 몇 번의 페이지 부재(Fault)가 발생하는가?(단, 현재 기억장치는 모두 비어 있다고 가정한다.)

  1. 7번
  2. 8번
  3. 9번
  4. 10번
(정답률: 50%)
  • 페이지 요청 순서에 따라 페이지가 차례대로 기억장치에 적재되고, 기억장치가 가득 차면 가장 먼저 적재된 페이지가 교체된다. 따라서 페이지 요청 순서에 따라 기억장치에 적재된 페이지는 다음과 같다.

    1. 7번
    2. 8번
    3. 9번
    4. 10번
    5. 7번
    6. 8번
    7. 9번
    8. 7번
    9. 8번
    10. 9번

    따라서 3개의 페이지 프레임을 가진 기억장치에서 FIFO 방법을 사용하면 페이지 부재가 7번, 8번, 9번에서 발생하므로 총 3번의 페이지 부재가 발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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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자원보호기법의 종류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접근 제어 행렬(Access Control Matrix)
  2. 접근 제어 리스트(Access Control List)
  3. 권한 행렬(Capability Matrix)
  4. 권한 리스트(Capability List)
(정답률: 63%)
  • 권한 행렬(Capability Matrix)은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자원보호기법의 종류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권한 행렬은 객체와 주체 간의 권한을 행렬 형태로 나타내는 방식으로, 주체가 가지고 있는 권한을 행으로, 객체가 가지고 있는 권한을 열로 나타내어 권한 부여와 검증을 수행합니다. 이와 달리, 접근 제어 행렬, 접근 제어 리스트, 권한 리스트는 모두 객체와 주체 간의 접근 권한을 관리하는 방식으로, 객체에 대한 권한 정보를 리스트나 행렬 형태로 저장하고, 주체가 해당 객체에 접근할 때 이를 검증하여 권한을 부여하거나 거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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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운영체제를 기능상 분류했을 때, 제어 프로그램 중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것은?

  1. 문제 프로그램(Problem Program)
  2. 감시 프로그램(Supervisor Program)
  3. 작업 제어 프로그램(Job Control Program)
  4. 데이터 관리 프로그램(Data Management Program)
(정답률: 64%)
  • 이 프로그램은 데이터를 관리하고 저장하는 역할을 수행하는 프로그램으로, 파일 시스템과 같은 데이터 구조를 관리하며 데이터의 입출력을 담당합니다. 따라서 "데이터 관리 프로그램"이라는 이름이 붙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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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UNIX에서 I-node는 한 파일이나 디렉터리에 관한 모든 정보를 포함하고 있는데, 이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파일이 가장 처음 변경된 시간 및 파일의 타입
  2. 파일 소유자의 사용자 번호
  3. 파일이 만들어진 시간
  4. 데이터가 담긴 블록의 주소
(정답률: 72%)
  • I-node는 파일이나 디렉터리에 대한 모든 정보를 포함하고 있지만, 파일이 가장 처음 변경된 시간 및 파일의 타입은 파일의 내용과는 관련이 없는 메타데이터 정보이기 때문에 I-node에 포함되지 않는다. 다른 보기들은 파일의 생성 시간, 소유자 정보, 데이터 블록 주소 등 파일의 내용과 관련된 정보들이므로 I-node에 포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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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교착상태 예방기법 중 사용하기에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상호배제 조건의 부정
  2. 점유 및 대기 조건의 부정
  3. 비선점 조건의 부정
  4. 환형 대기 조건의 부정
(정답률: 45%)
  • 상호배제 조건의 부정은 교착상태 예방기법 중 하나인데, 이는 여러 개의 프로세스가 공유 자원에 접근할 때 상호배제를 보장하는 조건을 부정하는 것입니다. 이는 공유 자원에 대한 경쟁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교착상태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교착상태 예방에 적절하지 않은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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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디스크 대기 큐에 다음과 같은 순서의 액세스 요청이 대기 중이다. 현재 헤드가 70트랙을 처리하고 60트랙으로 이동하였다면, SCAN 방식을 사용할 경우 다음 디스크 대기 큐에서 먼저 처리되는 트랙은?

  1. 20
  2. 50
  3. 80
  4. 100
(정답률: 70%)
  • SCAN 방식은 현재 헤드 위치에서 가장 가까운 끝까지 이동한 후 방향을 바꾸어 다시 이동하면서 요청을 처리하는 방식이다. 따라서 현재 헤드 위치가 60트랙이고 방향이 오른쪽으로 이동 중이므로, 다음으로 처리할 요청 중에서 60트랙 이상인 트랙 중에서 가장 가까운 것은 80트랙이다. 따라서 정답은 "80"이다. "50"은 현재 헤드 위치에서 가장 가까운 요청이 아니므로 오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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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스케줄링 기법 중 SJF 기법과 SRT 기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SJF는 비선점(Nonpreemptive) 기법이다.
  2. SJF는 작업이 끝나기 까지의 실행시간 추정치가 가장 작은 작업을 먼저 실행시킨다.
  3. SRT는 실행 시간을 추적해야 하므로 오버헤드가 증가한다.
  4. SRT에서는 이미 할당된 CPU를 다른 프로세스가 강제로 빼앗아 사용할 수 없다.
(정답률: 61%)
  • "SRT에서는 이미 할당된 CPU를 다른 프로세스가 강제로 빼앗아 사용할 수 없다."가 옳지 않은 설명이다. SRT는 선점(preemptive) 기법으로, 이미 할당된 CPU를 다른 프로세스가 강제로 빼앗아 사용할 수 있다. 이는 현재 실행 중인 프로세스의 실행 시간 추정치가 변경되어 다른 프로세스가 더 높은 우선순위를 가질 경우 발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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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스래싱(Thrashing)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스래싱이 발생하면 CPU가 제 기능을 발휘하지 못한다.
  2. 프로세스가 프로그램 수행에 소요되는 시간보다 페이지 교환에 소요되는 시간이 더 큰 경우를 의미한다.
  3. 스래싱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멀티프로그래밍의 정도(Degree)를 높여야 한다.
  4. 프로세스들이 워킹 셋을 확보하지 못한 결과이다.
(정답률: 68%)
  • "프로세스들이 워킹 셋을 확보하지 못한 결과이다."는 스래싱의 원인을 설명하는 것이고, 나머지 보기들은 스래싱의 정의나 영향 등을 설명하는 것이다. 따라서 "스래싱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멀티프로그래밍의 정도(Degree)를 높여야 한다."가 가장 거리가 먼 설명이다. 이는 스래싱을 방지하기 위한 대처 방법 중 하나이지만, 스래싱의 원인을 해결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스래싱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워킹 셋을 확보하거나, 페이지 교환 알고리즘을 개선하는 등의 대처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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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분산 시스템의 위상에 따른 분류 방식 중 다음 설명은 어떤 방식에 관한 것인가?

  1. Ring Connected
  2. Multi Access Bus Connected
  3. Partially Connected
  4. Fully Connected
(정답률: 72%)
  • 위 그림은 분산 시스템의 Multi Access Bus Connected 방식을 나타낸다. 이 방식은 여러 대의 컴퓨터가 하나의 버스를 공유하여 통신하는 방식으로, 모든 컴퓨터가 동일한 버스에 접속하고 데이터를 전송하며, 데이터 충돌이 발생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충돌을 방지하기 위한 프로토콜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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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다음의 운영체제 형태 중 시대적으로 가장 먼저 생겨난 방식은?

  1. 다중프로그래밍 시스템
  2. 시분할시스템
  3. 일괄처리시스템
  4. 분산처리시스템
(정답률: 82%)
  • 일괄처리시스템은 컴퓨터가 처음 개발되었을 때부터 사용되던 운영체제 형태로, 사용자가 작업을 요청하면 그 작업을 순차적으로 처리하는 방식입니다. 즉, 하나의 작업이 끝나야 다음 작업이 시작되는 방식으로, 작업이 완료될 때까지 다른 작업을 처리할 수 없습니다. 이러한 방식은 1950년대부터 1960년대 초반까지 사용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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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가상기억장치 구현에서 세그먼테이션(Segmentation) 기법의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페이지 맵 테이블(Page Map Table)이 필요하다.
  2. 세그먼테이션은 프로그램을 여러 개의 블록으로 나누어 수행한다.
  3. 각 세그먼트는 고유한 이름과 크기를 갖는다.
  4. 기억장치 보호키가 필요하다.
(정답률: 58%)
  • "페이지 맵 테이블(Page Map Table)이 필요하다."는 세그먼테이션과는 관련이 없는 가상기억장치 구현 기법인 페이징(Paging)에서 필요한 개념이므로 옳지 않은 설명이다.

    세그먼테이션은 프로그램을 여러 개의 블록으로 나누어 수행하며, 각 세그먼트는 고유한 이름과 크기를 갖는다. 또한 기억장치 보호키가 필요하다는 것도 맞는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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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다중 처리기 운영체제 구조 중 주/종(Master/Slave) 처리기 시스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주프로세서는 입·출력과 연산 작업을 수행한다.
  2. 종프로세서는 운영체제를 수행한다.
  3. 종프로세서는 입·출력 발생 시 주프로세서에게 서비스를 요청한다.
  4. 한 처리기는 주프로세서로 지정하고 다른 처리기들은 종프로세서로 지정하는 구조이다.
(정답률: 71%)
  • "종프로세서는 운영체제를 수행한다."는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종프로세서는 주로 입출력 처리나 보조적인 연산 작업을 수행하며, 운영체제를 수행하는 것은 주프로세서의 역할입니다.

    종프로세서는 주로 주프로세서의 명령에 따라 작업을 수행하거나, 입출력 발생 시 주프로세서에게 서비스를 요청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구조에서 한 처리기를 주프로세서로 지정하고 다른 처리기들은 종프로세서로 지정하는 것은 분산처리 시스템에서 사용되는 구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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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스레드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하나의 스레드는 상태를 줄인 경량 프로세스라고도 한다.
  2. 프로세스 내부에 포함되는 스레드는 공통적으로 접근 가능한 기억장치를 통해 효율적으로 통신한다.
  3. 스레드를 사용하면 하드웨어, 운영체제의 성능과 응용 프로그램의 처리율을 향상시킬 수 있다.
  4. 하나의 프로세스에 여러 개의 스레드가 존재할 수 없다.
(정답률: 80%)
  • "하나의 프로세스에 여러 개의 스레드가 존재할 수 없다."는 거리가 먼 설명이다. 이유는 스레드는 하나의 프로세스 내에서 동작하는 경량 프로세스이기 때문에, 여러 개의 스레드가 존재하면 각각의 스레드가 공통적으로 접근 가능한 기억장치를 공유하게 되어 충돌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하나의 프로세스 내에서는 여러 개의 스레드를 생성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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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운영체제의 성능 평가 기준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Throughput
  2. Reliability
  3. Integrity
  4. Turn Around Time
(정답률: 50%)
  • 운영체제의 성능 평가 기준 중에서 "Integrity"는 거리가 가장 먼 것입니다. 이는 데이터의 무결성과 보안을 보장하는 것으로, 시스템 내부에서 데이터가 올바르게 처리되고 유지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다른 성능 평가 기준들은 시스템의 처리 속도, 신뢰성, 작업 완료 시간 등과 관련된 것이지만, "Integrity"는 데이터의 정확성과 보안에 집중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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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UNIX 명령어의 기능 설명이 옳지 않은 것은?

  1. fork - 새로운 프로세스를 생성한다.
  2. getpid - 자신의 프로세스 id를 얻는다.
  3. getppid - 자식 프로세스의 id를 얻는다.
  4. exit - 프로세스 수행을 종료한다.
(정답률: 63%)
  • getppid 명령어는 "부모 프로세스의 id를 얻는다."가 옳은 설명이다. 자식 프로세스의 id를 얻는 것이 아니라 부모 프로세스의 id를 얻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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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버퍼링(Buffering)과 스풀링(Spooling)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버퍼란 입출력이 일어나는 동안 그 데이터를 저장하는 주기억장치의 일부분이다.
  2. 버퍼(Buffering) 사용으로 계산(Computation)과 입출력의 병렬 처리가 가능하다.
  3. 스풀링은 CPU의 처리 속도에 비해 입·출력장치의 처리 속도가 훨씬 느리기 때문에 전체적인 처리 속도의 차이를 줄여주기 위하여 고안되었다.
  4. 버퍼링은 스풀링보다 많은 입출력 작업을 중첩시킬 수 있다.
(정답률: 48%)
  • "버퍼링은 스풀링보다 많은 입출력 작업을 중첩시킬 수 있다."가 옳은 설명이다. 버퍼링은 입출력 작업을 중첩시키는 것이 가능하며, 스풀링은 입출력장치의 처리 속도와 CPU의 처리 속도 차이를 줄이기 위한 기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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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사이클이 허용되고, 불필요한 파일 제거를 위해 참조 카운터가 필요한 디렉터리 구조는?

  1. 1단계 디렉터리 구조
  2. 2단계 디렉터리 구조
  3. 트리 디렉터리 구조
  4. 일반 그래프 디렉터리 구조
(정답률: 54%)
  • 일반 그래프 디렉터리 구조는 사이클이 허용되기 때문에 파일 간의 참조 관계가 복잡하고 순환적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참조 카운터를 이용하여 파일의 사용 여부를 파악하고, 불필요한 파일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트리 디렉터리 구조는 사이클이 없기 때문에 참조 카운터를 사용하지 않아도 됩니다. 따라서 사이클이 허용되고 불필요한 파일 제거를 위해 참조 카운터가 필요한 디렉터리 구조는 일반 그래프 디렉터리 구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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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소프트웨어 공학

61. S/W Project 일정이 지연된다고 해서 Project 말기에 새로운 인원을 추가 투입하면 Project는 더욱 지연되게 된다는 내용과 관련되는 법칙은?

  1. Putnam 법칙
  2. Mayer 법칙
  3. Brooks 법칙
  4. Boehm 법칙
(정답률: 78%)
  • Brooks 법칙은 "인력 추가 법칙"으로도 알려져 있으며, S/W Project에 새로운 인원을 추가하면 초기에는 생산성이 증가하지만, 그 이후로는 지연을 야기하여 Project 완료 시기를 더욱 늦출 수 있다는 법칙이다. 이는 새로운 인원이 기존 팀원들과의 협업 및 지식 전달 등의 부담으로 인해 생산성이 감소하게 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Brooks 법칙은 S/W Project 관리에서 인력 추가에 대한 신중한 판단과 계획이 필요하다는 것을 강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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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프로토타입 모형의 장점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프로젝트 관리가 용이하다.
  2. 노력과 비용이 절감된다.
  3. 요구사항을 충실히 반영한다.
  4. 관리와 개발이 명백히 구분된다.
(정답률: 73%)
  • 프로토타입 모형은 초기에 요구사항을 충실히 반영하여 만들어지기 때문에, 이후에 발생할 수 있는 변경 요청이나 추가 요구사항에 대한 대응이 빠르고 쉽습니다. 따라서 요구사항을 충실히 반영한다는 것은 프로젝트의 성공적인 완수를 위해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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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소프트웨어 품질 목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신뢰성(Reliability) : 정확하고 일관된 결과를 얻기 위해 요구된 기능을 수행하는 정도
  2. 이식성(Protability) : 다양한 하드웨어 환경에서도 운용 가능하도록 쉽게 수정될 수 있는 정도
  3. 상호 운용성(Interoperability) : 다른 소프트웨어와 정보를 교환할 수 있는 정도
  4. 사용 용이성(Usability) : 전체나 일부 소프트웨어가 다른 응용 목적으로 사용될 수 있는 정도
(정답률: 62%)
  • 옳지 않은 것은 없습니다.

    사용 용이성(Usability)은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사용자들이 쉽게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는 정도를 의미합니다. 즉, 사용자 친화성과 관련된 목표입니다. 이는 전체나 일부 소프트웨어가 다른 응용 목적으로 사용될 수 있는 정도를 의미하는 것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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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프로젝트 계획 수립 시 소프트웨어 범위(Scope) 결정의 주요 요소로 거리가 먼 것은?

  1. 소프트웨어 개발환경
  2. 소프트웨어 성능
  3. 소프트웨어 제약조건
  4. 소프트웨어 신뢰도
(정답률: 57%)
  • 소프트웨어 개발환경은 프로젝트 계획 수립 시 범위 결정에 있어서 거리가 먼 요소입니다. 이는 프로젝트 범위가 소프트웨어의 기능, 성능, 제약조건, 신뢰도 등과 관련된 것들을 중심으로 결정되기 때문입니다. 소프트웨어 개발환경은 이러한 요소들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적기 때문에 범위 결정에서는 중요도가 낮은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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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소프트웨어 품질 보증을 위한 정형 기술 검토의 지침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논쟁과 반박의 제한성
  2. 의제의 무제한성
  3. 제품 검토의 집중성
  4. 참가인원의 제한성
(정답률: 68%)
  • "의제의 무제한성"은 옳지 않은 것이 아니라 올바른 지침사항입니다. 이는 검토의 주제나 범위에 대한 제한이 없어야 함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옳지 않은 것은 "논쟁과 반박의 제한성"입니다. 이는 검토 과정에서 논쟁이나 반박을 제한하거나 금지하는 것이 옳다는 것을 의미하는데, 이는 검토의 목적과 원칙에 어긋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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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자료 흐름도의 구성 요소가 아닌 것은?

  1. Process
  2. Data Store
  3. Data Dictionary
  4. Terminator
(정답률: 64%)
  • 자료 흐름도의 구성 요소 중에서 "Data Dictionary"는 아닙니다. 이는 데이터 사전으로, 자료 흐름도에서는 데이터의 정의와 설명을 기록하는 데 사용됩니다. 하지만 자료 흐름도의 구성 요소는 "Process", "Data Store", "Terminator"입니다. "Process"는 시스템 내에서 수행되는 작업을 나타내며, "Data Store"는 데이터가 저장되는 장소를 나타냅니다. "Terminator"는 시스템과 외부 세계 간의 경계를 나타내며, 데이터의 입력 및 출력을 처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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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객체지향 시스템에서 전통적 시스템의 함수(Function) 또는 프로시저(Procedure)에 해당하는 연산기능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메소드(Method)
  2. 메시지(Message)
  3. 모듈(Module)
  4. 패키지(Package)
(정답률: 76%)
  • 객체지향 시스템에서 함수 또는 프로시저에 해당하는 연산기능은 메소드(Method)라고 부릅니다. 이는 객체가 가지고 있는 데이터를 조작하거나 객체 간의 상호작용을 위해 호출되는 함수이기 때문입니다. 메소드는 객체의 특정한 동작을 수행하며, 객체의 상태를 변경하거나 반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에서 메소드는 매우 중요한 개념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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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소프트웨어 개발의 생산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 거리가 먼 것은?

  1. 프로그래머의 능력
  2. 팀 의사 전달
  3. 제품의 복잡도
  4. 소프트웨어 사용자의 능력
(정답률: 73%)
  • 소프트웨어 사용자의 능력은 소프트웨어 개발의 생산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중에서 거리가 먼 것입니다. 이는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에서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이해하고 구현하는 데 있어서 사용자의 능력이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사용자가 요구하는 기능을 정확히 이해하고 구현할 수 있을 때, 개발 과정에서 발생하는 오류나 수정 작업이 줄어들어 생산성이 향상됩니다. 따라서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에서 사용자의 능력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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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자료 사전에서 반복을 의미하는 기호는?

  1. ( )
  2. { }
  3. [ ]
  4. +
(정답률: 77%)
  • "{ }" 기호는 중괄호로, 반복을 의미하는 기호입니다. 중괄호 안에 있는 내용을 반복해서 사용하거나 실행합니다. 이 기호는 반복문에서 자주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1, 2, 3}"은 1, 2, 3을 반복해서 사용할 수 있는 집합을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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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럼바우의 객체지향분석모델링(Modeling)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Relational Modeling
  2. Object Modeling
  3. Functinal Modeling
  4. Dynamic Modeling
(정답률: 61%)
  • 럼바우의 객체지향분석모델링에는 "Relational Modeling"이 포함되지 않는다. 이는 객체지향 모델링과는 다른 방법론으로,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모델링에 사용되는 방법론이기 때문이다. 객체지향 모델링은 객체들의 상호작용과 관계를 중심으로 모델링하는 반면,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모델링은 데이터 간의 관계를 중심으로 모델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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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소프트웨어 재사용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개발 시간과 비용을 감소시킨다.
  2. 프로젝트 실패의 위험을 줄여 준다.
  3. 재사용 부품의 크기가 작을수록 재사용률이 낮다.
  4. 소프트웨어 개발자의 생산성을 증가시킨다.
(정답률: 79%)
  • "재사용 부품의 크기가 작을수록 재사용률이 낮다."는 옳지 않은 설명이다. 사실, 재사용 부품의 크기가 작을수록 재사용률이 높아질 수 있다. 작은 부품들을 조합하여 큰 부품을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재사용 부품의 크기가 작을수록 재사용률이 높아질 수 있다는 것이 옳은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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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소프트웨어 생명주기 모형 중 Boehm이 제시한 고전적 생명주기 모형으로서 선형 순차적 모델이라고도 하며, 타당성 검토, 계획, 요구사항 분석, 설계, 구현, 테스트, 유지보수의 단계를 통해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모형은?

  1. 폭포수 모형
  2. 프로토타입 모형
  3. 나선형 모형
  4. RAD 모형
(정답률: 73%)
  • 폭포수 모형은 단계적으로 진행되는 선형적인 모형으로, 이전 단계가 완료되어야 다음 단계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모형은 요구사항 분석, 설계, 구현, 테스트 등의 단계를 순차적으로 진행하며, 각 단계에서는 이전 단계에서 정의된 결과물을 바탕으로 작업을 수행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폭포수 모형은 단계적이고 예측 가능한 개발 프로세스를 제공하며, 대규모 프로젝트에서 효과적으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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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공학적으로 좋은 소프트웨어에 대한 설명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사용법, 구조의 설명, 성능, 기능이 이해하기 쉬어야 한다.
  2. 유지보수가 용이해야 한다.
  3. 실행속도가 빠르고 소요 기억용량을 많이 차지할수록 좋다.
  4. 사용자 수준에 따른 적당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공해야 한다.
(정답률: 82%)
  • 실행속도가 빠르고 소요 기억용량을 많이 차지할수록 좋다는 설명은 적합하지 않습니다. 이는 성능에 대한 과도한 강조로, 소프트웨어의 품질을 평가하는 다른 요소들과 균형을 이루어야 합니다. 소프트웨어의 성능은 사용자 요구사항과 목적에 따라 다르며, 유지보수성, 안정성, 보안성 등 다른 요소들과 함께 고려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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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객체지향 기법의 캡슐화(Encapsulation)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변경 발생 시 오류의 파급효과가 적다.
  2. 인터페이스가 단순화 된다.
  3. 소프트웨어 재사용성이 높아진다.
  4. 상위 클래스의 모든 속성과 연산을 하위 클래스가 물려받는 것을 의미한다.
(정답률: 70%)
  • "상위 클래스의 모든 속성과 연산을 하위 클래스가 물려받는 것을 의미한다."는 캡슐화와는 관련이 없는 상속(Inheritance) 개념이다. 캡슐화는 객체의 내부 구현을 외부에서 접근하지 못하도록 숨기는 것으로, 변경 발생 시 오류의 파급효과가 적고 인터페이스가 단순화되며 소프트웨어 재사용성이 높아진다는 장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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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CASE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자동화된 기법을 통해 소프트웨어 품질이 향상된다.
  2. 소프트웨어 부품의 재사용성이 향상된다.
  3. 프로토타입 모델에 위험 분석 기능을 추가한 생명주기 모형이다.
  4. 소프트웨어 도구와 방법론의 결합이다.
(정답률: 64%)
  • 다른 보기들은 CASE에 대한 일반적인 설명이지만, "프로토타입 모델에 위험 분석 기능을 추가한 생명주기 모형"은 특정한 CASE 모형을 설명하는 것이다. 따라서 이 보기가 다른 보기들과는 다르게 특정한 모형을 설명하고 있기 때문에 거리가 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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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화이트박스검사로 찾기 힘든 오류는?

  1. 논리 흐름도
  2. 루프 구조
  3. 자료 구조
  4. 순환 복잡도
(정답률: 43%)
  • 화이트박스 검사는 코드의 논리적인 흐름과 루프 구조를 검사할 수 있지만, 자료 구조는 검사하기 어렵습니다. 자료 구조는 코드에서 사용되는 데이터의 구조와 관련된 것으로, 코드의 실행 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자료 구조는 코드의 내부적인 구조로서 외부에서 쉽게 접근하기 어렵기 때문에 화이트박스 검사로 찾기 어렵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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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소프트웨어 유지보수 유형 중 현재 수행 중인 기능의 수정, 새로운 기능의 추가, 전반적인 기능 개선 등의 요구를 사용자로부터 받았을 때 수행되는 유형으로서, 유지보수 유형 중 제일 많은 비용이 소요되는 것은?

  1. Preventive Maintenance
  2. Adaptive Maintenance
  3. Corrective Maintenance
  4. Perfective Maintenance
(정답률: 59%)
  • 정답: Perfective Maintenance

    Perfective Maintenance는 현재 수행 중인 기능의 수정, 새로운 기능의 추가, 전반적인 기능 개선 등의 요구를 사용자로부터 받았을 때 수행되는 유형입니다. 이는 기존의 소프트웨어를 더욱 완벽하게 만들기 위한 유지보수 작업으로, 사용자 요구사항에 따라 소프트웨어를 개선하고 발전시키는 작업입니다. 이러한 작업은 기존의 코드를 수정하거나 새로운 코드를 추가하는 등의 작업이 필요하기 때문에 다른 유지보수 유형에 비해 더 많은 비용이 소요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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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소프트웨어 프로젝트 관리의 효과적 수행을 위한 3P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Program
  2. People
  3. Problem
  4. Process
(정답률: 75%)
  • "Program"은 소프트웨어 프로젝트 관리의 3P 중 하나가 아닙니다. 3P는 "People", "Problem", "Process"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들은 프로젝트 관리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Program"은 일반적으로 프로젝트 관리에서 사용되는 용어가 아니며, 이는 오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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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블랙박스검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각 기능이 완전히 작동되는 것을 입증하는 검사이다.
  2. 인터페이스 결함, 성능 결함, 초기화와 종료 이상 결함 등을 찾아낸다.
  3. 동치 분할 검사는 논리적인 조건과 대응하는 행동을 간략히 표현할 수 있도록 하는 검사 사례 설계 기법이다.
  4. 경계 값 분석은 입력의 경계 값에서 발생하는 오류를 제거하기 위한 검사 기법이다.
(정답률: 53%)
  • "각 기능이 완전히 작동되는 것을 입증하는 검사이다."가 옳지 않은 설명이다. 블랙박스 검사는 시스템의 완전한 기능을 입증하는 것이 아니라, 시스템의 동작을 검증하고 결함을 찾아내는 것이 목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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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다음 중 공학적으로 잘 작성된 소프트웨어가 갖는 특성으로 옳은 것은?

  1. 원하는 요구사항 중에 중요한 사항만 반영한다.
  2. 유지보수 비용이 많이 들어간다.
  3. 신뢰성이 떨어지더라도 효율성이 높다.
  4. 사용자가 손쉽게 사용할 수 있다.
(정답률: 78%)
  • 공학적으로 잘 작성된 소프트웨어는 사용자가 손쉽게 사용할 수 있다는 특성을 갖는다. 이는 소프트웨어가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충분히 반영하고, 직관적이며 사용하기 쉬운 인터페이스를 제공하기 때문이다. 이는 사용자의 만족도를 높이고, 소프트웨어의 성능을 향상시키는 중요한 요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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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과목: 데이터 통신

81. 다음 중 전용 전송로를 사용하는 방식은?

  1. 회선 교환 방식
  2. 메시지 교환 방식
  3. 데이터그램 방식
  4. 가상 회선 방식
(정답률: 70%)
  • 전용 전송로는 통신에 필요한 회선을 미리 확보하여 사용하는 방식이다. 따라서 회선 교환 방식이 전용 전송로를 사용하는 방식이다. 메시지 교환 방식, 데이터그램 방식, 가상 회선 방식은 모두 패킷 교환 방식으로, 전송할 데이터를 작은 단위로 나누어 전송하는 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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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문자의 시작과 끝에 START 비트와 STOP 비트가 부가되어 전송의 시작과 끝을 알려 전송하는 방식은?

  1. 비동기식 전송
  2. 동기식 전송
  3. 전송 동기
  4. PCM 전송
(정답률: 53%)
  • 문자의 시작과 끝에 START 비트와 STOP 비트가 부가되어 전송의 시작과 끝을 알려 전송하는 방식은 비동기식 전송이다. 이는 데이터를 일정한 시간 간격으로 전송하는 동기식 전송과 달리, 데이터의 시작과 끝을 명확하게 구분하여 전송하는 방식이기 때문이다. 또한, 전송 속도가 일정하지 않은 경우에도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어 유연성이 높다는 장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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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다음 LAN의 네트워크 토폴로지(Topology)는 어떤 형인가?

  1. 링형
  2. 성형
  3. 버스형
  4. 트리형
(정답률: 82%)
  • 정답은 "성형"이다. 이는 모든 컴퓨터가 중앙의 스위치에 직접 연결되어 있는 형태이기 때문이다. 스위치를 통해 데이터가 전송되기 때문에 충돌이 발생하지 않고, 각 컴퓨터 간의 통신이 독립적으로 이루어진다. 따라서 성형은 안정적이고 확장성이 높은 네트워크 형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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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OSI 7계층 구조로 최하위 계층부터 최상위 계층의 순서가 옳은 것은?

  1. Physical Layer→Network Layer→Transport Layer→Data Link Layer→Session Layer→Presentation Layer→Application Layer
  2. Physical Layer→Network Layer→Data Link Layer→Transport Layer→Session Layer→Presentation Layer→Application Layer
  3. Physical Layer→Data Link Layer→Network Layer→Transport Layer→Session Layer→Presentation Layer→Application Layer
  4. Physical Layer→Data Link Layer→Network Layer→Transport Layer→Presentation Layer→Session Layer→Application Layer
(정답률: 66%)
  • 정답은 "Physical Layer→Data Link Layer→Network Layer→Transport Layer→Session Layer→Presentation Layer→Application Layer" 입니다.

    이유는 OSI 7계층 구조에서 데이터의 전송 과정을 나누어 관리하기 위해 계층을 나누었는데, 이때 데이터는 최하위 계층인 물리 계층에서 시작하여 상위 계층으로 전달되며, 각 계층에서는 해당 계층에서 필요한 기능을 수행합니다.

    따라서, 데이터의 전송 과정을 나누어 관리하기 위해 물리 계층에서 시작하여 데이터 링크 계층, 네트워크 계층, 전송 계층, 세션 계층, 표현 계층, 응용 계층 순으로 데이터가 전달되므로 "Physical Layer→Data Link Layer→Network Layer→Transport Layer→Session Layer→Presentation Layer→Application Layer" 순서가 옳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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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HDLC(High-Level Data Link Control)에 관련된 설명이 아닌 것은?

  1. 비트 지향형 전송을 한다.
  2. CRC 방식을 이용하여 오류 제어를 한다.
  3. 정지 및 대기 방식을 사용한다.
  4. 정보 프레임과 감독 프레임 등이 있다.
(정답률: 47%)
  • 정지 및 대기 방식을 사용하지 않는 프로토콜은 HDLC에 관련된 설명이 아닙니다. HDLC는 정지 및 대기 방식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전송합니다. 이 방식은 데이터를 전송하는 동안 일시적으로 중지하고 대기하는 방식으로, 수신 측에서 데이터를 처리할 시간을 확보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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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인터넷 상에서 도메인 주소를 IP 주소로 변환하여 주는 서버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웹 서버
  2. DNS 서버
  3. 파일 서버
  4. 팝 서버
(정답률: 82%)
  • DNS 서버는 도메인 주소를 IP 주소로 변환하여 주는 서버이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도메인 주소를 입력하여 해당 웹 사이트에 접속할 수 있다. 따라서 정답은 "DNS 서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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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다음에서 데이터링크의 전송제어 절차의 순서가 올바른 것은?

  1. ⑤-④-②-③-①
  2. ②-③-①-⑤-④
  3. ②-③-⑤-①-④
  4. ②-③-①-④-⑤
(정답률: 72%)
  • 데이터링크의 전송제어 절차는 다음과 같은 순서로 이루어진다.

    ① 프레임의 송신
    ② 수신측의 확인응답(ACK) 전송 요청
    ③ 송신측의 확인응답(ACK) 수신 대기
    ④ 수신측의 확인응답(ACK) 송신
    ⑤ 송신측의 확인응답(ACK) 수신

    따라서, "②-③-①-⑤-④" 순서가 올바른 것이다. 먼저, 송신측이 프레임을 보내면 수신측은 ACK 전송 요청을 보내고, 송신측은 ACK 수신 대기를 한다. 그리고 수신측이 ACK를 보내면 송신측은 ACK를 수신하고, 전송이 완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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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TCP 헤더에 포함되는 정보가 아닌 것은?

  1. 긴급 포인터
  2. 호스트 주소
  3. 순서 번호
  4. 체크섬
(정답률: 46%)
  • TCP 헤더에는 출발지와 목적지 포트 번호, 순서 번호, 확인 응답 번호, 헤더 길이, 플래그 등의 정보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호스트 주소는 IP 헤더에 포함되어 있으며 TCP 헤더에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호스트 주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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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다음 중 자유 경쟁으로 채널 사용권을 확보하는 방법으로, 노든 간의 충돌을 허용하는 네트워크 접근 방법은?

  1. Slotted Ring
  2. Token Passing
  3. CSMA/CD
  4. Polling
(정답률: 62%)
  • CSMA/CD는 Carrier Sense Multiple Access with Collision Detection의 약자로, 채널을 사용하려는 모든 노드가 채널이 사용 중인지 감지하고, 충돌이 발생하면 충돌을 감지하고 재전송을 시도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노든 간의 충돌을 허용하면서도 채널 사용권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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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HDLC에서 피기백킹(Piggybacking) 기법을 통해 데이터에 대한 확인 응답을 보낼 때 사용되는 프레임은?

  1. I-프레임
  2. S-프레임
  3. U-프레임
  4. A-프레임식
(정답률: 44%)
  • 피기백킹 기법은 데이터와 함께 확인 응답을 보내는 기법으로, 이를 위해 데이터와 함께 확인 응답을 보내는 프레임이 필요합니다. 이 프레임은 I-프레임입니다. I-프레임은 정보 전송을 위한 프레임으로, 데이터와 함께 확인 응답을 보내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HDLC에서 피기백킹 기법을 사용할 때는 I-프레임을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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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다음 중 IP의 라우팅 프로토콜이 아닌 것은?

  1. IGP
  2. RIP
  3. EGP
  4. HDLC
(정답률: 67%)
  • HDLC는 라우팅 프로토콜이 아니라 데이터 링크 계층에서 사용되는 프로토콜이다. IGP(Interior Gateway Protocol), RIP(Routing Information Protocol), EGP(Exterior Gateway Protocol)는 모두 라우팅 프로토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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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전송 시간을 일정한 간격의 시간 슬롯(Time Slot)으로 나누고, 이를 주기적으로 각 채널에 할당하는 다중화 방식은?

  1. 주파수 분할 다중화
  2. 동기식 시분할 다중화
  3. 코드 분할 다중화
  4. 공간 분할 다중화
(정답률: 76%)
  • 주어진 문제에서 전송 시간을 일정한 간격의 시간 슬롯으로 나누고, 이를 주기적으로 각 채널에 할당하는 다중화 방식은 "시분할 다중화"이다. 이 중에서도 시간 슬롯을 일정한 주기로 할당하는 방식이 "동기식 시분할 다중화"이다. 따라서 정답은 "동기식 시분할 다중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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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전송 오류 제어 중 오류가 발생한 프레임뿐만 아니라 오류 검출 이후의 모든 프레임을 재전송하는 ARQ 방식은?

  1. Go-back-N ARQ
  2. Stop-and-Wait ARQ
  3. Selective Repeat ARQ
  4. Non-Selective Repeat ARQ
(정답률: 69%)
  • Go-back-N ARQ 방식은 전송된 프레임 중 하나에 오류가 발생하면, 해당 프레임부터 이후에 전송된 모든 프레임을 재전송하는 방식이다. 이는 오류 검출 이후의 모든 프레임을 재전송하는 Non-Selective Repeat ARQ 방식과 유사하지만, Go-back-N ARQ는 오류가 발생한 프레임 이후의 프레임들만 재전송하는 Selective Repeat ARQ와는 다르다. Stop-and-Wait ARQ는 전송된 프레임에 대한 응답을 받기 전까지 다음 프레임을 전송하지 않는 방식이다. 따라서, 오류가 발생한 프레임 이후의 프레임들을 전송하는 Go-back-N ARQ 방식이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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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PCM(Pulse Code Modulation) 과정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1. 다중화
  2. 샘플링
  3. 양자화
  4. 부호화
(정답률: 57%)
  • 다중화는 PCM 과정에서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해 여러 개의 신호를 하나의 신호로 합치는 과정으로, PCM 과정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PCM은 샘플링, 양자화, 부호화 과정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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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주파수 분할 다중화에서 인접한 채널 간의 간섭을 방지하기 위한 대역은?

  1. Buffer
  2. Slot
  3. Channel
  4. Guard Band
(정답률: 73%)
  • 주파수 분할 다중화에서 인접한 채널 간의 간섭을 방지하기 위해 인접한 채널 사이에는 일정한 주파수 간격을 두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사용되는 대역이 바로 "Guard Band" 입니다. Guard Band는 인접한 채널 간의 주파수 간격을 충분히 확보하여 간섭을 방지하고, 안정적인 통신을 가능하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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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호스트의 물리 주소를 통해 논리 주소인 IP 주소를 얻어오기 위해 사용되는 프로토콜은?

  1. ICMP
  2. IGMP
  3. ARP
  4. RARP
(정답률: 48%)
  • RARP는 Reverse Address Resolution Protocol의 약자로, 호스트의 물리 주소를 통해 논리 주소인 IP 주소를 얻어오기 위해 사용되는 프로토콜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RARP입니다. ICMP는 인터넷 제어 메시지 프로토콜, IGMP는 인터넷 그룹 관리 프로토콜, ARP는 주소 결정 프로토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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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다음 중 멀티 포인터(Multi-Point) 방식에서 보조국(Secondary Station)이 주국(Primary Station)에게 보낼 데이터를 갖고 있는지 주국에서 확인하는 방식은?

  1. 폴링(Polling)
  2. 셀렉션(Selection)
  3. 요청(Request)
  4. 응답(Response)
(정답률: 59%)
  • 멀티 포인터 방식에서 주국은 보조국에게 데이터를 요청하는 방식으로 통신을 합니다. 이때 주국이 보조국에게 데이터를 요청하는 방법을 폴링(Polling)이라고 합니다. 즉, 주국이 일정한 주기로 보조국에게 데이터를 요청하고, 보조국은 이에 대한 응답을 주는 방식입니다. 이를 통해 주국은 보조국이 데이터를 갖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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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다음 중 패킷 교환망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가상 회선 방식과 데이터그램 방식이 있다.
  2. 전송에 실패한 패킷의 경우 재전송이 가능하다.
  3. 패킷 단위로 헤더를 추가하므로 패킷별 오버헤드가 발생한다.
  4. 실시간 전송이나, 다량의 데이터 전송에 적합하다.
(정답률: 48%)
  • 정답은 "패킷 단위로 헤더를 추가하므로 패킷별 오버헤드가 발생한다."이다.

    패킷 교환망은 가상 회선 방식과 데이터그램 방식으로 데이터를 전송한다. 전송에 실패한 패킷의 경우 재전송이 가능하며, 실시간 전송이나 다량의 데이터 전송에 적합하다. 하지만 패킷 단위로 헤더를 추가하므로 패킷별 오버헤드가 발생한다는 것이 단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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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어느 회선의 속도가 400[Baud]이고, 각 신호가 4비트의 정보를 나타낸다면 데이터 전송률은 몇 Bps인가?

  1. 400
  2. 800
  3. 1,600
  4. 3,200
(정답률: 71%)
  • Baud는 초당 전송되는 신호의 수를 나타내는 단위이고, 400Baud는 1초에 400개의 신호가 전송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각 신호가 4비트의 정보를 나타내므로, 1초에 전송되는 비트 수는 400 x 4 = 1,600이 된다. 따라서 데이터 전송률은 1,600Bps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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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다음 중 아날로그 데이터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는 것은?

  1. PCM(Pulse Code Modulation)
  2. AM(Amplitude Modulation)
  3. PSK(Phase Shift Keying)
  4. FDM(Frequency Division Multiplexing)
(정답률: 61%)
  • 아날로그 데이터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는 방법 중 하나인 PCM은 아날로그 신호를 일정한 시간 간격으로 샘플링하여 각 샘플마다 해당 시점에서의 아날로그 신호의 크기를 디지털 값으로 변환하는 방식입니다. 이렇게 변환된 디지털 신호는 이진 코드로 표현되며, 이진 코드는 디지털 시스템에서 처리하기 용이하므로 전송 및 저장에 용이합니다. 따라서 PCM은 아날로그 데이터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는 가장 일반적인 방법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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