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처리기사(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7-05-13)

정보처리기사(구)
(2007-05-13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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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데이터 베이스

1. 병행 제어에 영향을 주는 요소로 한 번에 로크(Lock)되어야 할 데이터의 크기를 로킹 단위(Locking Granularity)라고 한다. 이 단위가 클 경우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병행성 수준이 높아진다.
  2. 병행제어 기법이 간단하다.
  3. 로크의 수가 적어진다.
  4. 극단적인 경우 순차처리 하는 것과 같다.
(정답률: 72%)
  • "극단적인 경우 순차처리 하는 것과 같다."는 로킹 단위가 클 경우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습니다.

    로킹 단위가 클수록 한 번에 로크되는 데이터의 양이 많아지기 때문에 병행성 수준이 낮아지고, 병행제어 기법이 복잡해지며, 로크의 수가 많아지게 됩니다. 따라서 극단적인 경우 순차처리하는 것과 같아질 수 있습니다.

    반면에 로킹 단위가 작을수록 한 번에 로크되는 데이터의 양이 적어져서 병행성 수준이 높아지고, 병행제어 기법이 간단해지며, 로크의 수가 적어지게 됩니다. 이는 동시에 처리할 수 있는 트랜잭션 수가 증가하고, 시스템의 성능이 향상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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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데이터베이스의 정의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공용 데이터(Shared Data), 통합 데이터(Integrated Data), 통신 데이터(Communication Data), 운영 데이터(Operational Data)
  2. 공용 데이터(Shared Data), 색인 데이터(Indexed Data), 통신 데이터(Communication Data), 운영 데이터(Operational Data)
  3. 공용 데이터(Shared Data), 색인 데이터(Indexed Data), 저장 데이터(Stored Data), 운영 데이터(Operational Data)
  4. 공용 데이터(Shared Data), 통합 데이터(Integrated Data), 저장데이터(Stored Data), 운영 데이터(Operational Data)
(정답률: 81%)
  • 정답은 "공용 데이터(Shared Data), 통합 데이터(Integrated Data), 저장데이터(Stored Data), 운영 데이터(Operational Data)"입니다.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공용 데이터(Shared Data): 여러 사용자나 응용 프로그램이 공유할 수 있는 데이터를 의미합니다.
    - 통합 데이터(Integrated Data): 여러 개의 데이터 소스에서 추출한 데이터를 통합하여 일관된 형식으로 관리하는 데이터를 의미합니다.
    - 저장 데이터(Stored Data):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 데이터를 의미합니다.
    - 운영 데이터(Operational Data): 조직의 일상적인 업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데이터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데이터베이스는 여러 사용자나 응용 프로그램이 공유할 수 있는 데이터를 통합하여 일관된 형식으로 관리하고, 저장된 데이터를 통해 조직의 일상적인 업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데이터를 제공하는 시스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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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의 트리를 포스트오더(Postorder)로 운행할 때 노드 E는 몇 번째로 검사 되는가?

  1. 2번째
  2. 3번째
  3. 4번째
  4. 5번째
(정답률: 48%)
  • 트리의 포스트오더 운행 순서는 왼쪽 서브트리, 오른쪽 서브트리, 루트 노드 순서로 운행된다. 따라서 E 노드는 왼쪽 서브트리인 D와 F의 루트 노드인 F 다음에 검사되므로 4번째로 검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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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버킷(Bucket)과 가장 관련이 깊은 것은?

  1. SAM
  2. ISAM
  3. B-Tree
  4. Hashing
(정답률: 71%)
  • 버킷은 Hashing에서 사용되는 용어로, Hash Table에서 각각의 인덱스에 해당하는 공간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Hashing이 버킷과 가장 관련이 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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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관계 데이터베이스 제약조건 중 한 릴레이션의 기본 키를 구성하는 어떠한 속성 값도 널(NULL) 값이나 중복 값을 가질 수 없다는 조건은 무엇인가?

  1. 키 제약 조건
  2. 참조 무결성 제약 조건
  3. 참여 제약 조건
  4. 개체 무결성 제약 조건
(정답률: 68%)
  • 기본 키는 릴레이션에서 각 튜플을 유일하게 식별하는 속성이므로, 이 속성 값이 널(NULL) 값이거나 중복 값을 가지면 튜플을 식별할 수 없게 되어 데이터 무결성이 깨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한 릴레이션의 기본 키를 구성하는 어떠한 속성 값도 널(NULL) 값이나 중복 값을 가질 수 없다는 제약 조건은 개체 무결성 제약 조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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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분산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지역 자치성이 높다.
  2. 효용성과 융통성이 높다.
  3. 분산 제어가 가능하다.
  4. 소프트웨어 개발 비용이 저렴하다.
(정답률: 92%)
  • 분산 데이터베이스는 여러 지역에 분산되어 있어 지역 자치성이 높고, 분산 제어가 가능하며, 효용성과 융통성이 높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소프트웨어 개발 비용이 저렴한 이유는 설치 및 유지보수 비용이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분산 데이터베이스는 중앙 집중식 데이터베이스보다 더 많은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필요로 하지만, 이를 분산시켜 관리하면서 전체적인 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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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릴레이션 R에 존재하는 모든 조인 종속성이 오직 후보 키를 통해서만 성립되는 경우 이러한 릴레이션은 어떤 정규형에 해당하는가?

  1. 제 2정규형
  2. 제 3정규형
  3. 제 4정규형
  4. 제 5정규형
(정답률: 58%)
  • 이러한 릴레이션은 제 5정규형에 해당한다. 제 5정규형은 조인 종속성을 제거하는 정규형으로, 모든 조인 종속성이 후보 키를 통해서만 성립될 때 해당한다. 따라서 이러한 릴레이션은 제 5정규형에 속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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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의 관계 대수 문장을 SQL로 표현한 것으로 옳은 것은?

  1. SELECT name, dept FROM student HAVING year =3 ;
  2. SELECT name, dept FROM student WHERE year =3 ;
  3. SELECT student FROM name, dept WHERE year =3 ;
  4. SELECT student FROM name, dept HAVING year =3 ;
(정답률: 69%)
  • 정답은 "SELECT name, dept FROM student WHERE year =3 ;" 입니다.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문장에서는 학년이 3인 학생의 이름과 학과를 출력하라고 명시하고 있습니다.
    2. SELECT 절에서는 출력할 열을 지정하고, FROM 절에서는 데이터를 가져올 테이블을 지정합니다.
    3. WHERE 절에서는 조건을 지정하여 해당 조건을 만족하는 데이터만 가져옵니다.
    4. 따라서 WHERE year =3; 을 추가하여 학년이 3인 데이터만 가져오도록 지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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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비선형 자료 구조에 해당하는 것은?

  1. 큐(Queue)
  2. 데크(Deque)
  3. 그래프(Graph)
  4. 리스트(List)
(정답률: 80%)
  • 그래프는 비선형 자료 구조로, 데이터 간의 관계를 표현하는 데 사용됩니다. 그래프는 정점(Vertex)과 간선(Edge)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 정점은 다른 정점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구조는 선형적인 구조가 아니기 때문에 비선형 자료 구조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그래프가 주어진 보기 중에서 비선형 자료 구조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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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 문장의 ( ) 안 내용으로 공통 적용될 수 있는 가장 적절한 내용은 무엇인가?

  1. 후보키(Candidate key)
  2. 대체키(Alternate key)
  3. 외래키(Foreign key)
  4. 수퍼키(Super key)
(정답률: 73%)
  • 외래키는 다른 테이블의 기본키를 참조하는 역할을 하며, 이를 통해 두 테이블 간의 관계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들과 달리 다른 테이블과의 관계를 설정하는 역할을 수행하므로 "외래키(Foreign key)"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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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이 설명하는 관계대수 연산자의 기호는?

  1. δ
  2. Π
  3. ÷
(정답률: 39%)
  • 이 기호는 "나누기"를 나타내는 관계대수 연산자입니다. 이는 두 개의 릴레이션을 나누어서 결과 릴레이션을 생성합니다. 예를 들어, R(A,B,C)와 S(B,C,D)가 있을 때, R ÷ S 연산은 R에서 B와 C의 값이 S에도 존재하는 튜플만 선택하여 새로운 릴레이션을 생성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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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E-R 다이어그램(Diagram)의 구성 요소에 대한 표현의 연결이 옳지 않은 것은?

  1. 개체집합 - 사각형
  2. 관계집합 - 마름모꼴
  3. 속성 - 원형(타원)
  4. 링크 - 화살표
(정답률: 69%)
  • E-R 다이어그램에서 링크는 화살표가 아니라 선으로 표현됩니다. 화살표는 일반적으로 관계의 방향성을 나타내는 데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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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의 설명의 의미와 가장 관련 깊은 것은?

  1. Query
  2. Recovery
  3. Integrity
  4. Transaction
(정답률: 58%)
  • 위 그림은 데이터베이스에서 트랜잭션(Transaction)의 개념을 나타내고 있다. 트랜잭션은 데이터베이스에서 한 번에 수행되어야 할 일련의 작업들을 의미하며, 이 작업들은 모두 성공적으로 수행되거나 아니면 전혀 수행되지 않아야 한다. 따라서 위 그림에서 보이는 것처럼 트랜잭션은 데이터베이스에서 데이터의 일관성과 무결성을 보장하는 중요한 개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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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 자료를 버블 정렬을 이용하여 오름차순으로 정렬할 경우 PASS 2의 결과는?

  1. 3, 5, 6, 7, 9
  2. 6, 7, 3, 5, 9
  3. 3, 5, 9, 6, 7
  4. 6, 3, 5, 7, 9
(정답률: 59%)
  • 버블 정렬은 인접한 두 원소를 비교하여 큰 값을 뒤로 보내는 정렬 방법입니다.

    PASS 1에서는 첫 번째 원소와 두 번째 원소를 비교하여 큰 값을 뒤로 보내고, 두 번째 원소와 세 번째 원소를 비교하여 큰 값을 뒤로 보내고, 세 번째 원소와 네 번째 원소를 비교하여 큰 값을 뒤로 보내고, 네 번째 원소와 다섯 번째 원소를 비교하여 큰 값을 뒤로 보냅니다. 따라서 PASS 1의 결과는 "3, 5, 6, 7, 9" 입니다.

    PASS 2에서는 첫 번째 원소와 두 번째 원소를 비교하여 큰 값을 뒤로 보내고, 두 번째 원소와 세 번째 원소를 비교하여 작은 값을 뒤로 보냅니다. 세 번째 원소와 네 번째 원소를 비교하여 큰 값을 뒤로 보내고, 네 번째 원소와 다섯 번째 원소를 비교하여 작은 값을 뒤로 보냅니다. 따라서 PASS 2의 결과는 "6, 3, 5, 7, 9" 입니다.

    정답이 "6, 3, 5, 7, 9" 인 이유는 PASS 2에서 두 번째 원소와 세 번째 원소, 네 번째 원소와 다섯 번째 원소를 비교할 때 작은 값을 뒤로 보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첫 번째 원소와 두 번째 원소, 세 번째 원소와 네 번째 원소, 다섯 번째 원소와 네 번째 원소를 비교할 때는 큰 값을 뒤로 보내므로 "6, 7, 3, 5, 9" 와 같은 결과가 나오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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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트랜잭션의 정의 및 특징이 아닌 것은?

  1. 한꺼번에 수행 되어야할 일련의 데이터베이스 연산집합
  2. 사용자의 시스템에 대한 서비스 요구 시 시스템의 상태변환 과정의 작업 단위
  3. 병행 제어 및 회복 작업의 논리적 작업 단위
  4. 트랜잭션의 연산이 데이터베이스에 모두 반영되지 않고 일부만 반영시키는 원자성의 성질
(정답률: 78%)
  • 정답은 "트랜잭션의 연산이 데이터베이스에 모두 반영되지 않고 일부만 반영시키는 원자성의 성질"입니다.

    트랜잭션은 데이터베이스에서 한꺼번에 수행되어야 할 일련의 연산 집합으로, 사용자의 시스템에 대한 서비스 요구 시 시스템의 상태 변환 과정의 작업 단위이며, 병행 제어 및 회복 작업의 논리적 작업 단위입니다.

    트랜잭션의 원자성은 트랜잭션의 연산이 모두 반영되거나 전혀 반영되지 않아야 함을 의미합니다. 즉, 트랜잭션의 연산이 중간에 실패하거나 중단되더라도 이전 상태로 롤백되어야 합니다. 이러한 원자성은 데이터의 일관성과 무결성을 보장하기 위해 필수적인 성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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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데이터베이스에서 널(Null) 값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아직 모르는 값을 의미한다.
  2. 아직 알려지지 않은 값을 의미한다.
  3. 공백이나 0(Zero)과 같은 의미이다
  4. 정보 부재를 나타내기 위해 사용한다.
(정답률: 75%)
  • "공백이나 0(Zero)과 같은 의미이다"는 옳지 않은 설명이다. 널 값은 아직 모르는 값이나 알려지지 않은 값, 정보 부재를 나타내기 위해 사용된다. 널 값은 공백이나 0과는 다른 개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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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데이터베이스의 특성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데이터 참조 시 데이터 값에 의해서는 참조 될 수 없으므로 위치나 주소에 의하여 데이터를 찾는다.
  2. 질의에 대하여 실시간 처리 및 응답이 가능하도록 지원해 준다.
  3. 삽입, 삭제, 갱신으로 항상 최신의 데이터를 유지한다.
  4. 다수의 사용자가 동시에 이용할 수 있다.
(정답률: 84%)
  • 데이터 참조 시 데이터 값에 의해서는 참조 될 수 없으므로 위치나 주소에 의하여 데이터를 찾는다는 것은 데이터베이스의 특성으로 옳지 않은 것이다. 데이터베이스는 데이터 값에 따라 참조가 가능하며, 이를 위해 인덱스 등의 기술을 사용한다. 위치나 주소에 의한 데이터 검색은 파일 시스템 등의 구조에서 사용되는 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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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정규화의 필요성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데이터 구조의 안정성 최대화
  2. 중복 데이터의 활성화
  3. 수정, 삭제 시 이상 현상의 최소화
  4. 테이블 불일치 위험의 간소화
(정답률: 88%)
  • 중복 데이터가 존재하면 데이터의 일관성이 깨지고, 데이터의 수정 및 삭제 시에도 이상 현상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정규화를 통해 중복 데이터를 최소화하여 데이터의 일관성과 안정성을 최대화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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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데이터의 중복으로 인해 릴레이션 조작 시 예상하지 못한 곤란한 현상이 발생한다. 이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1. Normalization
  2. Degree
  3. Cardinality
  4. Anomaly
(정답률: 79%)
  • 정규화를 통해 데이터 중복을 제거하고 릴레이션을 분해하면서 발생하는 예상하지 못한 현상을 Anomaly라고 한다. 이는 데이터의 일관성, 무결성, 정확성 등을 해치는 문제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데이터베이스 설계 시에 이러한 Anomaly를 최소화하기 위해 정규화를 수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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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 문장의 ( ) 안 내용으로 옳게 짝지어진 적은?

  1. (1)Security (2)Integrity
  2. (1)Security (2)Revoke
  3. (1)Integrity (2)Security
  4. (1)Integrity (2)Revoke
(정답률: 64%)
  • 이미지에서 보이는 로그인 화면에서는 사용자의 정보를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해 보안(Security)이 필요하며, 또한 사용자가 입력한 정보가 정확하게 전달되어야 하므로 무결성(Integrity)도 필요하다. 따라서 정답은 "(1)Security (2)Integrity"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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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전자 계산기 구조

21. 기억 소자와 I/O 장치 간의 정보 교환 때 CPU의 개입 없이 직접 정보 교환이 이루어질 수 있는 방식은?

  1. Strobe 방식
  2. 인터럽트 방식
  3. Handshaking 방식
  4. DMA 방식
(정답률: 75%)
  • DMA 방식은 Direct Memory Access의 약자로, 기억 소자와 I/O 장치 간의 정보 교환을 CPU의 개입 없이 직접 처리하는 방식입니다. DMA 컨트롤러가 기억 장치와 I/O 장치 간의 데이터 전송을 담당하며, CPU는 DMA 컨트롤러에게 전송할 데이터의 위치와 크기를 지정해주면 DMA 컨트롤러가 이를 처리합니다. 이 방식은 CPU의 부담을 줄이고 전송 속도를 높일 수 있어 효율적인 데이터 전송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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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Interrupt 중에서 최우선권(Top Priority)이 주어져야 하는 것은?

  1. Arithmetic Overflow Interrupt
  2. Interrupt From I/O
  3. Power Fail Interrupt
  4. Parity Error Interrupt
(정답률: 70%)
  • Power Fail Interrupt는 시스템 전원이 갑자기 차단되는 상황에서 발생하는 중단 신호로, 시스템의 안정성과 보호를 위해 최우선권을 갖는다. 이 중단 신호가 발생하면 시스템은 즉시 중단되어 데이터 손실이나 시스템 손상을 방지할 수 있다. 따라서 Power Fail Interrupt가 가장 우선적으로 처리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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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페이징(Paging) 기법과 관계가 있는 것은?

  1. Cache Memory
  2. Cycle Stealing
  3. Associative Memory
  4. Virtual Memory
(정답률: 45%)
  • 페이징 기법은 가상 메모리(Virtual Memory)를 구현하는 데 사용되는 기법 중 하나입니다. 페이징 기법은 물리적인 메모리를 일정한 크기의 페이지로 나누어 가상 주소와 물리 주소를 매핑하는 방식으로 동작합니다. 이를 통해 프로세스가 필요한 만큼의 메모리 공간을 할당받을 수 있으며, 더 이상 필요하지 않은 페이지는 물리 메모리에서 제거됩니다. 이러한 가상 메모리 기능은 대용량의 프로그램을 실행할 때 유용하며, 물리적인 메모리보다 큰 용량의 가상 메모리를 사용할 수 있게 합니다. 따라서, 페이징 기법과 가상 메모리는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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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 마이크로 연산이 나타내는 동작은?

  1. ADD to AC
  2. OR to AC
  3. STORE to AC
  4. LOAD to AC
(정답률: 62%)
  • 이 마이크로 연산은 메모리에서 데이터를 가져와서 누산기(AC)에 로드하는 것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정답은 "LOAD to AC"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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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간접 상태(Indirect State)동안에 수행되는 것은?

  1. 명령어를 읽는다.
  2. 오퍼랜드의 주소를 읽는다.
  3. 오퍼랜드를 읽는다.
  4. 인터럽트를 처리한다.
(정답률: 68%)
  • 간접 상태에서는 오퍼랜드가 메모리에 저장되어 있으며, 이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해당 오퍼랜드의 주소를 먼저 읽어와야 합니다. 따라서 간접 상태에서는 "오퍼랜드의 주소를 읽는다."가 수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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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Half-Adder는 2bit(x,y)를 산술적으로 가산하는 조합회로이며, 이에 해당하는 진리표는 다음과 같다. 캐리(C)와 합(S)을 논리적으로 구한 것은?

(정답률: 70%)
  • 캐리(C)는 x와 y가 모두 1일 때 발생하므로 AND 게이트로 구할 수 있고, 합(S)은 x와 y 중 하나가 1일 때 발생하므로 XOR 게이트로 구할 수 있다. 따라서 정답은 ""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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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명령어의 길이가 16Bit이다. 이 중 OP Code가 6Bit, Operand가 10Bit를 차지한다면 이 명령어가 가질 수 있는 연산자의 종류를 최대 몇 개인가?

  1. 16개
  2. 32개
  3. 64개
  4. 256개
(정답률: 69%)
  • OP Code가 6Bit이므로 2^6 = 64가지의 연산자가 가능하다. Operand가 10Bit이므로 2^10 = 1024가지의 값을 표현할 수 있다. 따라서 이 명령어가 가질 수 있는 연산자의 종류는 64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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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주기억장치가 연속한 8바이트(Byte)의 필드(Field)를 더블워드(Double Word)라 할 때 하프워드(Half Word)는 몇 바이트인가?

  1. 2
  2. 4
  3. 8
  4. 16
(정답률: 62%)
  • 하프워드는 2바이트(Byte)이다. 이는 더블워드의 절반인데, 바이트는 8비트로 구성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8바이트를 2로 나눈 값이 4바이트인 워드를 또 2로 나눈 값이 2바이트인 하프워드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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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1-주소 명령어의 특징으로 올바른 것은?

  1. 모든 명령은 누산기에 기억되어 있는 자료를 사용한다.
  2. 스택의 사용이 필수적이다.
  3. 2개의 오퍼랜드를 가지고 있다.
  4. 2-주소 명령어와 비교하여 프로그램의 길이가 최소 2배 이상이 된다.
(정답률: 68%)
  • 답: "모든 명령은 누산기에 기억되어 있는 자료를 사용한다." 이유는 컴퓨터의 중앙 처리 장치(CPU)는 누산기를 중심으로 동작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모든 명령어는 누산기에 있는 데이터를 사용하여 처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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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고급 언어(High-Level Language)에 대한 특징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Computer 하드웨어와 Compiler에 종속적이다.
  2. Computer 하드웨어에 독립적이고, Compiler에 종속적이다.
  3. Computer 하드웨어에 종속적이고, Compiler에 독립적이다.
  4. Computer 하드웨어와 Compiler에 독립적이다.
(정답률: 60%)
  • 정답: "Computer 하드웨어에 독립적이고, Compiler에 종속적이다."

    고급 언어는 사람이 이해하기 쉬운 언어로, 컴퓨터 하드웨어와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즉, 어떤 컴퓨터에서든 동일한 코드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고급 언어로 작성된 코드는 컴파일러에 의해 기계어로 변환되어야 하므로, 컴파일러에 종속적입니다. 따라서, 다른 컴파일러를 사용하면 동일한 코드가 다른 결과를 내거나 실행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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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가상메모리로 사용할 수 있는 보조기억장치로 가장 적당한 기록 매체는?

  1. 자기디스크(Magnetic Disk)
  2. 자기테이프(Magnetic Tape)
  3. 캐시메모리(Cache Memory)
  4. RAM(Random ACCESS Memory)
(정답률: 56%)
  • 가상메모리는 주기억장치(RAM)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사용되는 기술로, 주기억장치의 일부를 디스크의 일부 공간과 연결하여 사용하는 것이다. 이때 가상메모리로 사용되는 보조기억장치는 주기억장치보다 느리기 때문에, 빠른 데이터 접근이 필요한 경우 캐시메모리를 사용한다.

    그러나 가상메모리는 대부분의 경우 자주 사용되지 않는 데이터를 저장하고 있기 때문에, 디스크의 일부 공간을 할당하여 사용하는 자기디스크(Magnetic Disk)가 가장 적합하다. 자기디스크는 대용량의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으며, 빠른 데이터 접근이 필요한 경우 캐시메모리를 사용하여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다. 따라서 자기디스크가 가상메모리로 사용하기에 가장 적합한 기록 매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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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동기가변식(Synchronous Variable) 동작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각 마이크로 오퍼레이션의 사이클 타임이 현저한 차이를 나타낼 때 사용한다.
  2. 모든 마이크로 오퍼레이션의 수행 시간이 유사한 경우에 사용된다.
  3. 중앙처리장치의 시간을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다.
  4. 마이크로 오퍼레이션에 대하여 서로 다른 사이클을 정의 할 수 있다.
(정답률: 49%)
  • "모든 마이크로 오퍼레이션의 수행 시간이 유사한 경우에 사용된다."가 옳지 않은 설명이다. 동기가변식은 각 마이크로 오퍼레이션의 사이클 타임이 현저한 차이를 나타낼 때 사용된다. 이는 마이크로 오퍼레이션의 수행 시간이 서로 다른 경우에도 사용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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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연산 후의 결과를 임시 저장하는 기억 장소는?

  1. 데이터 카운터
  2. 누산기
  3. 인스트럭션 레지스터
  4. 프로그램 카운터
(정답률: 69%)
  • 누산기는 연산 후의 결과를 임시 저장하는 기억 장소이다. 이는 누산기가 CPU에서 가장 기본적인 연산을 수행하는 장치이기 때문이다. 누산기는 덧셈, 뺄셈, 곱셈, 나눗셈 등의 연산을 수행하고, 그 결과를 임시로 저장하여 다음 연산에 이용한다. 따라서 누산기는 CPU에서 가장 중요한 기억 장치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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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리커션(Recursion)프로그램에 해당하는 것은?

  1. 한 루틴(Routine)이 반복될 때
  2. 한 루틴(Routine)이 자기를 다시 호출할 때
  3. 다른 루틴(Routine)이 다른 루틴을 호출할 때
  4. 한 루틴(routine)에서 다른 루틴으로 갈 때
(정답률: 76%)
  • 리커션은 한 루틴이 자기를 다시 호출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함수 내에서 자기 자신을 호출하여 반복적으로 실행되는 구조를 만들어내는 것을 말합니다. 이러한 구조는 재귀적인 문제 해결에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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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주기억장치에 기억된 명령을 꺼내서 해독하고, 시스템 전체에 지시 신호를 내는 것은?

  1. Channel
  2. ALU
  3. Control Unit
  4. I/O Unit
(정답률: 60%)
  • 주기억장치에 기억된 명령을 해독하고, 이를 실행하기 위해 필요한 제어 신호를 생성하여 시스템 전체에 지시하는 것은 제어 장치(Control Unit)의 역할이다. 다른 보기들은 데이터 처리나 입출력과 관련된 기능을 수행하지만, 제어 장치는 시스템 전체를 제어하는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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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다음 그림의 연산 결과로 옳은 것은?

  1. X
  2. Y
  3. X + Y
  4. XY' + X
(정답률: 48%)
  • 주어진 논리회로를 분석해보면, 입력 A와 B가 AND 게이트를 통해 연결되어 C에 입력되고, 입력 A와 B가 OR 게이트를 통해 연결되어 D에 입력된다. 그리고 C와 D가 AND 게이트를 통해 연결되어 출력값 X가 나오고, C와 D가 OR 게이트를 통해 연결되어 출력값 Y가 나온다. 따라서, X + Y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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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다음 중 부 프로그램과 매크로(Macro)의 공통점은?

  1. 삽입하여 사용한다.
  2. 분기로 반복을 한다.
  3. 다른 언어에서도 사용한다.
  4. 여러 번 중복되는 부분을 별도로 작성하여 사용한다.
(정답률: 75%)
  • 부 프로그램과 매크로는 여러 번 중복되는 부분을 별도로 작성하여 사용한다는 공통점이 있다. 이는 코드의 재사용성을 높이고 유지보수를 용이하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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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Interleaved Memory에 대한 설명과 관계가 없는 것은?

  1. 중앙처리의 쉬는 시간을 줄일 수 있다.
  2. 단위시간당 수행할 수 있는 명령어의 수를 증가 시킬 수 있다.
  3. 이 기억장치를 구성하는 모듈의 수만큼의 단어들에 동시 접근이 가능하다.
  4. 데이터의 저장 공간을 확장하기 위한 방법이다.
(정답률: 58%)
  • Interleaved Memory는 기억장치를 여러 모듈로 나누어 각 모듈에 동시에 접근하여 처리 속도를 높이는 방법이다. 데이터의 저장 공간을 확장하기 위한 방법은 Interleaved Memory와는 관계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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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명령어의 주소 부분과 PC 값을 더해서 유효 주소를 결정하는 주소 모드는?

  1. Implied 모드
  2. Relative Address 모드
  3. Index Address 모드
  4. Register Indirect 모드
(정답률: 55%)
  • Relative Address 모드는 명령어에서 상대적인 주소를 사용하여 PC(Program Counter) 값과 더해져 유효한 주소를 결정하는 주소 모드이다. 따라서 상대적인 위치에 있는 데이터나 명령어를 참조할 때 사용된다. 예를 들어, "BEQ label" 명령어에서 label은 현재 PC 값에 상대적인 위치에 있는 라벨이며, BEQ 명령어는 PC 값과 label의 상대적인 위치를 더하여 분기할 주소를 결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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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마이크로프로그램의 크기가 2048 X 64비트, 마이크로 인스트럭션 수가 128개일 때 Nano Programming을 위한 컨트롤 스토어(Control Store)의 크기는?

  1. 2048 × 64비트
  2. 2048 × 7비트
  3. 2048 × 32비트
  4. 128 × 64비트
(정답률: 51%)
  • Nano Programming에서는 하나의 마이크로 인스트럭션에 대해 여러 개의 나노 인스트럭션이 존재하므로, 컨트롤 스토어에는 모든 나노 인스트럭션을 저장해야 한다. 따라서 컨트롤 스토어의 크기는 "마이크로프로그램의 크기 × 나노 인스트럭션 수"가 된다. 여기서 나노 인스트럭션 수는 마이크로 인스트럭션 수보다 크거나 같으므로, 128개의 마이크로 인스트럭션에 대해 최대 2048개의 나노 인스트럭션이 존재할 수 있다.

    따라서 컨트롤 스토어의 크기는 "2048 × 7비트"가 된다. 이는 각 나노 인스트럭션을 구성하는 필드들의 크기를 고려하여 결정된 값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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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운영체제

41. UNIX 파일 시스템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파일 소유자, 그룹 및 그 외 다른 사람들로부터 사용자를 구분하여 파일을 보호한다.
  2. 디렉토리 구조는 이중 레벨 구조이다.
  3. 주변장치를 파일과 동일하게 취급한다.
  4. 파일 생성, 삭제, 보호 기능을 갖는다.
(정답률: 66%)
  • 디렉토리 구조가 이중 레벨 구조가 아닌 것은 UNIX 파일 시스템의 특징이다. UNIX 파일 시스템은 단일 루트 디렉토리 구조를 가지며, 모든 파일과 디렉토리는 이 루트 디렉토리 아래에 위치한다. 이중 레벨 구조는 하위 디렉토리를 더 깊은 수준으로 계층화하는 구조를 말하는데, UNIX 파일 시스템은 이러한 구조를 채택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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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색인 순차 파일의 인덱스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1. 오버플로우 인덱스(Overflow Index)
  2. 마스터 인덱스(Master Index)
  3. 트랙 인덱스(Track Index)
  4. 실린더 인덱스(cylinder Index)
(정답률: 62%)
  • 오버플로우 인덱스는 주 인덱스에 포함되지 않은 데이터 레코드를 저장하는 인덱스이다. 따라서 주 인덱스, 즉 마스터 인덱스, 트랙 인덱스, 실린더 인덱스는 모두 인덱스에 포함되지만, 오버플로우 인덱스는 포함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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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파일 보호 기법 중 각 파일에 접근 목록을 두어 접근 가능한 사용자와 가능한 동작을 기록한 후, 이를 근거로 접근을 허용하는 기법은?

  1. 파일의 명명(Naming)
  2. 비밀번호(Password)
  3. 접근 제어(Access Control)
  4. 암호화(Cryptography)
(정답률: 82%)
  • 접근 제어는 각 파일에 대한 접근 권한을 설정하여, 허가된 사용자만 해당 파일에 접근하고, 허가되지 않은 사용자는 접근할 수 없도록 제어하는 기법입니다. 따라서 파일 보호를 위한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기법 중 하나입니다. 파일의 명명, 비밀번호, 암호화는 모두 파일 보호를 위한 기법이지만, 접근 제어와는 다른 방식으로 파일을 보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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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파일 디스크립터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사용자가 직접 관리하므로 사용자가 참조할 수 있다.
  2. 파일을 관리하기 위해 시스템이 필요로 하는 정보를 보관한다.
  3. 일반적으로 보조기억장치에 저장되어 있다가 파일이 개방(Open)될 때 주기억장치로 옮겨진다.
  4. File Control Block 이라고도 한다.
(정답률: 71%)
  • "사용자가 직접 관리하므로 사용자가 참조할 수 있다."가 옳지 않은 설명이다. 파일 디스크립터는 사용자가 직접 관리하는 것이 아니라, 운영체제가 관리하며 사용자는 파일 디스크립터를 참조하여 파일을 조작할 수 있다. 파일 디스크립터는 파일을 관리하기 위해 시스템이 필요로 하는 정보를 보관하며, 일반적으로 보조기억장치에 저장되어 있다가 파일이 개방될 때 주기억장치로 옮겨진다. 또한 파일 디스크립터는 File Control Block이라고도 불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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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다음 표와 같이 작업이 할당되었을 경우 내부 단편화 및 외부 단편화 크기는 얼마인가?

  1. 내부 단편화 : 250 K, 외부 단편화 : 170 K
  2. 내부 단편화 : 170 K, 외부 단편화 : 250 K
  3. 내부 단편화 : 300 K, 외부 단편화 : 1140 K
  4. 내부 단편화 : 670 K, 외부 단편화 : 470 K
(정답률: 64%)
  • 작업 1, 2, 3, 4, 5, 6, 7, 8, 9, 10의 총합은 1,140K이다. 하지만 할당된 메모리 공간은 890K이므로, 내부 단편화는 250K이다. 또한, 외부 단편화는 170K이다. 외부 단편화는 500K와 300K의 빈 공간으로 나뉘어져 있으며, 작업 11의 크기가 200K이므로 300K의 빈 공간에 할당되어 내부 단편화는 발생하지 않는다. 따라서 정답은 "내부 단편화 : 250 K, 외부 단편화 : 170 K"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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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분산 처리 운영체제에서 구체적인 시스템 환경을 사용자가 알 수 없도록 하며, 또한 사용자들로 하여금 이에 대한 정보가 없이도 원하는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개념을 무엇이라 하는가?

  1. Naming
  2. Transparence
  3. Migration
  4. NFS
(정답률: 53%)
  • Transparence는 사용자가 시스템의 구체적인 환경을 알 필요 없이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개념이다. 따라서 사용자는 시스템의 내부 동작에 대한 정보 없이도 필요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이와 달리 Naming은 시스템 내의 자원들을 식별하기 위한 명명 규칙을 제공하고, Migration은 시스템의 자원을 다른 위치로 이동시키는 기능을 제공한다. NFS는 Network File System의 약자로, 분산 파일 시스템을 구현하기 위한 프로토콜이다. 이들은 모두 분산 처리 운영체제에서 사용되는 기술이지만, Transparence와는 다른 개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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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주기억장치에 완전히 비어 있는 3개의 페이지가 있다. 페이지 교체 방법으로 LRU를 사용할 때 요청된 페이지 번호의 순서가 0, 1, 2, 3, 0, 1, 4, 0 인 경우 페이지 부재(Fault)는 몇 번 발생 하는가?

  1. 5
  2. 6
  3. 7
  4. 8
(정답률: 59%)
  • LRU 페이지 교체 알고리즘은 가장 오랫동안 참조되지 않은 페이지를 교체하는 알고리즘이다. 따라서 요청된 페이지 번호의 순서가 0, 1, 2, 3, 0, 1, 4, 0 일 때, 페이지 부재가 발생하는 경우는 다음과 같다.

    1. 페이지 0, 1, 2가 비어 있으므로 모두 페이지 부재가 발생한다.
    2. 페이지 0은 이미 메모리에 있으므로 페이지 부재가 발생하지 않는다.
    3. 페이지 3이 비어 있으므로 페이지 부재가 발생한다.
    4. 페이지 0은 이미 메모리에 있으므로 페이지 부재가 발생하지 않는다.
    5. 페이지 1은 이미 메모리에 있으므로 페이지 부재가 발생하지 않는다.
    6. 페이지 4가 비어 있으므로 페이지 부재가 발생한다.
    7. 페이지 0은 이미 메모리에 있으므로 페이지 부재가 발생하지 않는다.

    따라서 페이지 부재는 총 7번 발생한다. 따라서 정답은 "7"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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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UNIX의 쉘(Shell)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시스템과 사용자 간의 인터페이스를 담당한다.
  2. 프로세스 관리, 파일 관리, 입·출력관리, 기억장치 관리 등의 기능을 수행한다.
  3. 명령어 해석기 역할을 한다.
  4. 사용자의 명령어를 인식하여 프로그램을 호출한다.
(정답률: 68%)
  • 옳지 않은 설명은 "명령어 해석기 역할을 한다."이다. 쉘은 사용자와 시스템 간의 인터페이스 역할을 하며, 사용자의 명령어를 인식하여 프로그램을 호출하고, 프로세스 관리, 파일 관리, 입·출력관리, 기억장치 관리 등의 기능을 수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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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다음은 운영체제가 해결해야 할 문제점이다. 이러한 문제점 발생의 직접적 원인으로 가장 타당한 것은?

  1. 메모리 및 자원의 효율적인 사용
  2. 사용자에게 편리한 인터페이스 제공
  3. 다중 프로그래밍 기법 이용
  4. CPU 처리속도 및 입·출력 장치와의 속도 차이
(정답률: 50%)
  • 다중 프로그래밍 기법을 이용하면 여러 개의 프로그램을 동시에 실행할 수 있기 때문에 CPU를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CPU 처리속도를 높일 수 있고, 입·출력 장치와의 속도 차이를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메모리 및 자원의 효율적인 사용도 가능하며, 사용자에게 편리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다중 프로그래밍 기법을 이용하는 것이 운영체제가 해결해야 할 문제점을 해결하는 가장 타당한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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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UNIX 운영체제의 특징으로 볼 수 없는 것은?

  1. 대화식 운영체제이다.
  2. 다중 사용자 시스템이다.
  3. 대부분의 코드가 어셈블리 언어로 기술되어 있다.
  4. 높은 이식성과 확장성이 있다.
(정답률: 80%)
  • "대부분의 코드가 어셈블리 언어로 기술되어 있다."는 UNIX 운영체제의 특징으로 볼 수 없는 것이다. 이유는 UNIX 운영체제는 C 언어로 작성되었기 때문이다. C 언어는 어셈블리 언어보다 더 추상화된 고급 언어로, 코드 작성과 유지보수가 더 쉽고 효율적이다. 따라서 UNIX 운영체제의 대부분의 코드는 C 언어로 작성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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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운영체제의 역할로 거리가 먼 것은?

  1. 사용자와 시스템 간의 인터페이스 제공
  2. 여러 사용자 간의 자원 공유 기능 제공
  3. 자원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한 스케줄링
  4. 입·출력에 대한 주력적인 역할 수행
(정답률: 69%)
  • 운영체제는 컴퓨터 시스템에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간의 인터페이스 역할을 하며, 이를 통해 사용자와 시스템 간의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합니다. 또한 여러 사용자 간의 자원 공유 기능을 제공하며, 자원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한 스케줄링을 수행합니다. 그리고 입·출력에 대한 주력적인 역할을 수행하여, 사용자가 입력한 명령을 해석하고 출력을 제공하는 등의 작업을 처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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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다음은 교착 상태 발생조건 중 어떤 조건을 제거하기 위한 것인가?

  1. Multi Exclusion
  2. Hold and Wait
  3. Non-preemption
  4. Circular Wait
(정답률: 48%)
  • 이 보기에서 제거하려는 조건은 "Hold and Wait"입니다. "Hold and Wait"는 프로세스가 자원을 요청할 때 다른 자원을 계속 점유하고 있어서 해당 자원을 사용할 수 없는 상태를 말합니다. 이 조건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프로세스가 자원을 요청할 때 해당 자원을 점유하고 있는 다른 프로세스가 모든 자원을 반납하도록 만들어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자원을 요청한 프로세스는 필요한 자원을 즉시 사용할 수 있게 되므로 교착 상태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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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CPU 스케줄링을 평가하는 기준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처리량(Throughput)
  2. 대기시간(Waiting Time)
  3. 균형 있는 자원 이용
  4. 오류 복구 시간
(정답률: 60%)
  • CPU 스케줄링을 평가하는 기준 중에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오류 복구 시간"입니다. 이는 CPU 스케줄링과는 관련이 없는 요소이기 때문입니다. CPU 스케줄링은 프로세스들을 효율적으로 처리하기 위한 방법을 결정하는 것이며, 이를 평가하는 기준으로는 처리량, 대기시간, 균형 있는 자원 이용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오류 복구 시간은 시스템의 안정성과 관련된 요소로, CPU 스케줄링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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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현재 헤드의 위치가 50에 있고, 요청 대기 열의 순서가 다음과 같은 경우, C-SCAN 스케줄링 알고리즘에 의한 헤드의 총 헤드의 총 이동거리는 얼마인가? (단, 현재 헤드의 이동 방향은 안쪽이다.)

  1. 790
  2. 380
  3. 370
  4. 250
(정답률: 44%)
  • C-SCAN 스케줄링 알고리즘은 디스크의 한쪽 끝에서부터 요청 대기열의 가장 끝까지 이동한 후, 다시 반대쪽 끝까지 이동하여 요청 대기열의 가장 처음으로 이동하는 방식이다.

    따라서, 현재 헤드 위치에서 가장 가까운 요청인 70으로 이동한 후, 디스크의 끝인 199까지 이동한 후 다시 반대쪽 끝인 0으로 이동하여 10까지 이동한 후, 다시 50으로 돌아오는 총 이동거리는 70-50+199-0+10-0+50-10 = 380 이다.

    따라서, 정답은 "38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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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가상기억장치 관리 기법에서 페이지(Page) 크기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페이지 크기가 작을 경우 - 참조되는 정보와는 무관한 정보가 페이지 크기가 큰 경우보다 더 많이 주기억장치에 적재 될 수 있다.
  2. 페이지 크기가 작을 경우 - 마지막 페이지의 내부 단편화는 늘어난다.
  3. 페이지 크기가 클 경우 - 마지막 페이지의 내부 단편화 가 줄어든다.
  4. 페이지 크기가 클 경우 - 페이지 테이블의 크기는 작아진다.
(정답률: 53%)
  • 페이지 크기가 클 경우, 페이지 테이블의 크기는 작아진다. 이는 페이지 테이블이 가상주소 공간의 페이지 번호와 물리주소 공간의 프레임 번호를 매핑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페이지 크기가 클수록 페이지 수가 줄어들기 때문에 페이지 테이블의 크기도 작아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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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CPU 스케줄링 특성 중 대화형 시스템에서 가장 중요한 인자로 사용되는 것은?

  1. 반응시간(Response Time)
  2. 비용(Cost)
  3. CPU 사용률
  4. 처리량(Throughput)
(정답률: 62%)
  • 반응시간(Response Time)은 대화형 시스템에서 사용자가 입력한 명령어에 대한 시스템의 응답 속도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사용자는 빠른 응답 속도를 원하기 때문에, 반응시간이 빠를수록 시스템의 성능이 좋다고 평가됩니다. 따라서 대화형 시스템에서는 반응시간을 최소화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인자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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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프로세스(Process) 정의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동기적 행위를 일으키는 주체
  2. 실행중인 프로그램
  3. 프로시저의 활동
  4. 운영체제가 관리하는 실행 단위
(정답률: 68%)
  • "동기적 행위를 일으키는 주체"가 옳지 않은 설명이다. 프로세스는 실행중인 프로그램을 의미하며, 프로그램이 실행되면서 운영체제가 관리하는 실행 단위가 된다. 프로세스는 프로그램의 코드뿐만 아니라 데이터, 스택, 힙 등의 메모리 공간과 CPU 시간, 입출력 등의 시스템 자원을 할당받아 실행되는 것이다. 프로세스는 독립적으로 실행되며, 다른 프로세스와는 메모리 공간을 공유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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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다음 설명은 분산 처리 시스템의 장점 중 무엇에 해당하는가?

  1. 통신과 정보공유
  2. 점진적인 확장
  3. 가용성
  4. 고장 허용성
(정답률: 65%)
  • 분산 처리 시스템에서는 여러 대의 컴퓨터가 연결되어 작업을 처리하므로, 시스템의 작업 처리 능력이 높아지고 작업 처리 시간이 단축됩니다. 또한, 시스템에 새로운 컴퓨터를 추가하여 점진적으로 확장할 수 있으므로, 시스템의 성능을 유연하게 조절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점진적인 확장"이 분산 처리 시스템의 장점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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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로더의 종류 중 별도의 로더 없이 언어 번역 프로그램이 로더의 역할까지 담당하는 것은?

  1. Absolute Loader
  2. Relocating Loader
  3. Overlay Loader
  4. Compile and Go Loader
(정답률: 67%)
  • 정답은 "Compile and Go Loader"입니다. 이는 언어 번역 프로그램이 컴파일과 로딩을 모두 처리하기 때문입니다. 다른 로더들은 프로그램을 메모리에 로드하기 전에 주소를 재배치하거나 오버레이를 처리하는 등의 추가 작업이 필요하지만, Compile and Go Loader는 이러한 작업을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별도의 로더 없이도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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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다중 처리기 운영체제 형태 중 주/종(Master/Slaver) 시스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주 프로세서와 종 프로세서 모두 운영체제를 수행한다.
  2. 비대칭 구조를 갖는다.
  3. 주 프로세서는 입·출력과 연산을 담당하고, 종 프로세서는 연산만 담당한다.
  4. 주 프로세서가 고장나면 시스템 전체가 다운된다.
(정답률: 71%)
  • "주 프로세서와 종 프로세서 모두 운영체제를 수행한다."는 옳은 설명이 아니다. 주 프로세서는 운영체제를 수행하고, 종 프로세서는 주 프로세서가 할당한 작업을 수행한다.

    이유: 주 프로세서는 시스템 전반적인 관리와 입·출력 처리를 담당하고, 종 프로세서는 주 프로세서가 할당한 작업을 수행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따라서 주 프로세서만이 운영체제를 수행하며, 종 프로세서는 주 프로세서가 할당한 작업을 수행하는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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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소프트웨어 공학

61. 소프트웨어 품질 관리 위원회의 기본적인 목적으로 가장 바람직한 것은?

  1. 소프트웨어 품질 향상
  2. 표준화 준수 여부 검증
  3. 도큐먼트(Document)의 품질 검사
  4. 사용자와의 관계 향상
(정답률: 71%)
  • 소프트웨어 품질 관리 위원회의 기본적인 목적은 소프트웨어 품질 향상입니다. 이는 소프트웨어 제품의 신뢰성, 안정성, 유지보수성 등을 개선하여 사용자 만족도를 높이고 비용을 절감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위원회는 표준화 준수 여부 검증, 도큐먼트의 품질 검사, 사용자와의 관계 향상 등을 통해 소프트웨어 품질을 개선하고 유지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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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위험 모니터링(Monitoring)의 의미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위험을 이해하는 것
  2. 위험 요소들에 대하여 계획적으로 관리하는 것
  3. 위험 요소 징후들에 대하여 계속적으로 인지하는 것
  4. 첫 번째 조치로 위험을 피할 수 있도록 하는 것
(정답률: 69%)
  • 위험 모니터링은 위험 요소들에 대하여 계속적으로 인지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위험을 미리 예측하고 대처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중요한 단계입니다. 위험 요소들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면서 조치를 취하고 관리함으로써 사고나 문제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위험 모니터링은 위험을 이해하고 관리하는 것보다 더욱 중요한 단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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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소프트웨어 프로젝트 일정이 지연될 경우, 개발사업 말기에 인력을 추가 배치하는 것은 사업 일정을 더욱 지연시키는 결과를 초래한다는 법칙은?

  1. Boehm
  2. Albrecht
  3. Putnam
  4. Brooks
(정답률: 74%)
  • Brooks 법칙은 "인력을 던져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는 것을 강조한다. 이는 소프트웨어 개발은 복잡한 작업이며, 새로운 인력을 추가로 투입하면 초기에는 생산성이 증가하지만, 이후에는 새로운 인력을 교육하고 팀의 커뮤니케이션 비용이 증가하여 생산성이 감소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Brooks 법칙은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젝트에서 인력 추가 배치는 일정 지연을 더욱 악화시키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는 것을 강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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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소프트웨어 생명주기의 전체 단계를 연결시켜 주고 자동화 시켜주는 통합된 도구를 제공해주는 것은?

  1. UIMS
  2. CASE
  3. OOD
  4. SADT
(정답률: 80%)
  • CASE는 Computer-Aided Software Engineering의 약자로, 소프트웨어 생명주기의 전체 단계를 연결시켜 주고 자동화 시켜주는 통합된 도구를 제공해주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소프트웨어 개발과 관련된 용어이지만, CASE는 이러한 용어들을 포함하고 있는 종합적인 개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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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민주주의적 팀(Democratic Teams)에 대한 내용으로 옳은 것은?

  1. 프로젝트 팀의 목표 설정 및 의사결정 권한이 팀 리더에게 주어진다.
  2. 조직적으로 잘 구성된 중앙집중식 구조이다.
  3. 팀 구성원 간의 의사교류를 활성화시키므로 팀원의 참여도와 만족도를 증대시킨다.
  4. 팀 리더의 개인적 능력이 가장 중요하다.
(정답률: 82%)
  • 민주주의적 팀은 팀 구성원 간의 의사교류를 활성화시켜 팀원의 참여도와 만족도를 증대시키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는 팀 내에서 모든 구성원이 의견을 제시하고, 의사결정에 참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팀 구성원들의 다양한 아이디어와 의견을 수용하고, 이를 바탕으로 목표를 설정하고 의사결정을 내리는 것이 가능해집니다. 이는 팀의 성과를 높이는 데에 큰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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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다음 검사의 기법 중 종류가 다른 하나는 무엇인가?

  1. 동치 분할 검사
  2. 원인 효과 그래프 검사
  3. 비교 검사
  4. 데이터 흐름 검사
(정답률: 58%)
  • 다른 검사 기법들은 모두 시스템의 동작을 분석하거나 테스트하는 기법이지만, 데이터 흐름 검사는 시스템 내에서 데이터가 어떻게 흐르는지를 분석하고 테스트하는 기법이다. 따라서 데이터 흐름 검사는 다른 검사 기법들과 종류가 다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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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소프트웨어 형상 관리(Software Configuration-Management)의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을 문서화하는 것이다.
  2. 하나의 작업 산출물을 정해진 시간 내에 작성하도록 하는 관리이다.
  3. 수행결과의 완전성을 점검하고 프로젝트의 성과 평가척도를 준비하는 작업이다.
  4. 소프트웨어의 생산물을 확인하고 소프트웨어 통제, 변경상태를 기록하고 보관하는 일련의 관리 작업이다.
(정답률: 72%)
  • 소프트웨어 형상 관리는 소프트웨어의 생산물을 확인하고 소프트웨어 통제, 변경상태를 기록하고 보관하는 일련의 관리 작업이다. 이를 통해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예방하고, 소프트웨어의 품질을 유지하며, 개발 프로세스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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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소프트웨어의 품질 목표 중에서 옳고 일관된 결과를 얻기 위하여 요구된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정도를 나타낸 것은?

  1. 정확성(Correctness)
  2. 신뢰성(Reliability)
  3. 효율성(Efficiency)
  4. 무결성(Intergrity)
(정답률: 60%)
  • 신뢰성은 소프트웨어가 요구된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정도를 나타내는 품질 목표입니다. 이는 소프트웨어가 예상치 못한 오류나 결함 없이 일관된 결과를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신뢰성은 소프트웨어가 사용자에게 안정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보장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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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객체지향 분석 기법의 하나로 객체 모형, 동적 모형, 기능 모형의 3개 모형을 생성하는 방법은?

  1. Wirfs-Block Method
  2. Rambaugh Method
  3. Booth Method
  4. Jacobson Method
(정답률: 76%)
  • 객체지향 분석 기법 중 Rambaugh Method는 객체 모형, 동적 모형, 기능 모형의 3개 모형을 생성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객체지향 개념을 적극 활용하여 시스템을 분석하고 설계하는 것을 중점으로 한다. 객체 모형은 시스템 내의 객체들과 그들 간의 관계를 모델링하고, 동적 모형은 객체들 간의 상호작용을 모델링하며, 기능 모형은 시스템의 기능을 모델링한다. 이 방법은 객체지향 분석과 설계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방법 중 하나이다. 따라서 정답은 "Rambaugh Method"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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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자료 사전에서 기호 “{ }”의 의미는?

  1. “Optional”
  2. “Is composed Of”
  3. “Iteration Of”
  4. “Comment“
(정답률: 56%)
  • 기호 "{ }"는 중괄호를 의미하며, 그 안에 있는 내용들이 하나의 묶음으로 처리된다는 것을 나타낸다. 따라서 "Iteration Of"은 중괄호 안에 있는 내용들이 반복적으로 나타난다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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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것은?

  1. 소프트웨어 재공학
  2. 소프트웨어 분석
  3. 소프트웨어 프로그래밍
  4. 소프트웨어 개발
(정답률: 81%)
  • 위 그림은 소프트웨어 재공학의 일환인 소프트웨어 유지보수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소프트웨어 재공학은 기존의 소프트웨어를 분석하고 수정하여 새로운 요구사항에 맞게 개선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따라서 "소프트웨어 재공학"이 정답입니다. "소프트웨어 분석"은 소프트웨어를 분석하는 과정을 말하며, "소프트웨어 프로그래밍"은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소프트웨어 개발"은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전반적인 과정을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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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객체 지향 개념 중 하나 이상의 유사한 객체들을 묶어 공통된 특성을 표현한 데이터 추상화를 의미하는 것은?

  1. 메소드
  2. 클래스
  3. 상속성
  4. 추상화
(정답률: 68%)
  • 클래스는 객체 지향 개념 중 하나 이상의 유사한 객체들을 묶어 공통된 특성을 표현한 데이터 추상화를 의미합니다. 클래스는 객체를 생성하기 위한 틀이며, 객체의 속성과 행위를 정의하는데 사용됩니다. 따라서 클래스가 데이터 추상화를 의미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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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사용자 인터페이스 설계 시 오류 메시지나 경고에 관한 다음의 지침 중 잘못된 것은?

  1. 메시지는 이해하기 쉬어야 한다.
  2. 오류로부터 회복을 위한 구체적인 설명이 제공되어야 한다.
  3. 오류로 인해 발생될 수 있는 부정적인 내용은 가급적 피한다.
  4. 소리나 색 등을 이용하여 듣거나 보기 쉽게 의미 전달을 하도록 한다.
(정답률: 82%)
  • "오류로 인해 발생될 수 있는 부정적인 내용은 가급적 피한다."가 잘못된 지침이다. 이유는 사용자가 오류를 경험하면 부정적인 감정을 느낄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감정을 더욱 강화시키는 메시지를 제공하면 안 된다는 것이다. 그러나 오류 메시지는 정확하고 명확해야 하며, 사용자가 오류를 해결할 수 있는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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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자료 흐름도(DFD)의 구성 요소가 아닌 것은?

  1. 처리
  2. 자료 흐름
  3. 단말
  4. 기수
(정답률: 76%)
  • 기수는 자료 흐름도의 구성 요소가 아닙니다. 자료 흐름도는 처리, 자료 흐름, 단말로 구성되며, 기수는 자료 흐름도와는 관련이 없는 용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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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좋은 모듈이 되기 위한 응집도와 결합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모듈의 응집도와 결합도 모두가 높아야 한다.
  2. 모듈의 응집도는 높아야 하고 결합도는 낮아야 한다.
  3. 모듈의 응집도는 낮아야 하고 결합도는 높아야 한다.
  4. 모듈의 응집도와 결합도 모두가 낮아야 한다.
(정답률: 74%)
  • 모듈의 응집도는 모듈 내부의 요소들이 서로 관련성이 높아야 하고, 결합도는 모듈 간의 의존성이 낮아야 합니다. 이는 모듈의 독립성과 유지보수성을 높이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모듈의 응집도는 높아야 하고 결합도는 낮아야 한다."가 옳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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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소프트웨어의 위기 현상과 거리가 먼 것은?

  1. 유지보수의 어려움
  2. 개발 인력의 급증
  3. 성능 및 신뢰성의 부족
  4. 개발 기간의 지연 및 개발 비용의 증가
(정답률: 81%)
  • 개발 인력의 급증은 소프트웨어 산업이 성장하면서 수요가 증가하고, 기술 발전으로 인해 새로운 분야가 등장하면서 필요한 인력 수가 늘어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소프트웨어 개발에 참여하는 인력의 수가 많아지면서 개발 기간이 단축되고, 개발 비용이 감소하는 등의 이점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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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에서 구현(Implementation)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요구사항 분석 과정 중 모아진 요구사항을 옮기는 것
  2. 시스템이 무슨 기능을 수행 하는지에 대한 시스템의 목표 기술
  3. 프로그램 또는 코딩이라고 불리며 설계 명세서가 컴퓨터가 알 수 있는 모습으로 변환되는 과정
  4. 시스템이나 소프트웨어 요구 사항을 정의하는 과정
(정답률: 76%)
  • 프로그램 또는 코딩이라고 불리며 설계 명세서가 컴퓨터가 알 수 있는 모습으로 변환되는 과정은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에서 구현(Implementation) 단계에 해당합니다. 이 단계에서는 설계된 시스템이나 소프트웨어를 실제로 개발하고 구현하는 과정으로,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하여 코드를 작성하고 테스트하는 등의 작업이 이루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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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객체지향 시스템에서 자료 부분과 연산(또는 함수) 부분 등 정보처리에 필요한 기능을 한 테두리로 묶는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정보은닉(Information Hiding)
  2. 클래스(Class)
  3. 캡슐화(Encapsulation)
  4. 통합(Intergration)
(정답률: 68%)
  • 캡슐화는 객체지향 시스템에서 자료와 연산을 하나로 묶어서 외부에서 직접 접근하지 못하도록 보호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를 통해 정보은닉을 실현할 수 있고, 클래스를 정의하고 통합하는 데에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캡슐화(Encapsulation)"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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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소프트웨어 재사용의 이점에 속하지 않은 것은?

  1. 소프트웨어의 품질 향상
  2. 소프트웨어의 개발 시간과 비용 감소
  3. 소프트웨어의 생산성 증가
  4. 소프트웨어 프로그래밍 언어의 종속
(정답률: 79%)
  • 소프트웨어 프로그래밍 언어의 종속은 소프트웨어 재사용의 이점에 속하지 않는다. 이는 프로그래밍 언어에 종속적인 코드는 다른 언어나 환경에서 재사용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는 소프트웨어의 재사용성을 저해하고, 개발 시간과 비용을 증가시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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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소프트웨어 개발 단계에서 가장 많은 비용이 소요되는 단계는?

  1. 계획 단계
  2. 분석 단계
  3. 구현 단계
  4. 유지보수 단계
(정답률: 78%)
  • 유지보수 단계에서는 이미 개발된 소프트웨어를 수정하거나 업그레이드하는 작업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이전 단계에서 발생한 결함을 수정하거나 새로운 요구사항을 반영하는 등의 작업이 필요합니다. 이에 따라 개발자들의 시간과 노력이 많이 소요되며, 이는 비용 측면에서도 큰 부담이 됩니다. 따라서 소프트웨어 개발 단계에서 가장 많은 비용이 소요되는 단계는 유지보수 단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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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과목: 데이터 통신

81. 하나의 메시지 단위로 저장-전달 (Store-and-Forward) 방식에 의해 데이터를 교환하는 방식은?

  1. 메시지 교환
  2. 공간분할 회선 교환
  3. 패킷 교환
  4. 시분할 회선 교환
(정답률: 65%)
  • "메시지 교환"은 데이터를 하나의 메시지 단위로 저장하고 전달하는 방식으로, 전체 메시지가 도착하기 전까지는 중간에 저장되어 대기하게 된다. 이 방식은 전송 중 오류가 발생하더라도 전체 메시지를 다시 전송해야 하는 단점이 있지만, 전송 시간이 일정하게 보장되어 실시간 통신에 적합하다는 장점이 있다. 따라서 "메시지 교환"이라는 답이 선택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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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가상 회선 패킷 교환 방식에서 모든 패킷이 전송되면, 마지막으로 이미 확립된 접속을 끝내기 위해 이용되는 패킷은?

  1. Call Accept 패킷
  2. Clear Request 패킷
  3. Call Identifier 패킷
  4. Reset 패킷
(정답률: 72%)
  • 가상 회선 패킷 교환 방식에서는 접속을 확립하기 위해 Call Accept 패킷을 사용하고, 접속을 끝내기 위해 Clear Request 패킷을 사용합니다. Clear Request 패킷은 이미 확립된 접속을 종료하기 위해 사용되며, 이 패킷을 받은 상대방은 해당 접속을 종료하게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Clear Request 패킷"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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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OSI 7계층에서 종단 사용자 (End-to-End) 간의 신뢰성을 위한 계층은?

  1. Application
  2. Presentation
  3. Transport
  4. Physical
(정답률: 54%)
  • Transport 계층은 종단 사용자 간의 신뢰성을 위한 계층입니다. 이 계층은 데이터를 분할하고, 전송 중에 발생할 수 있는 오류를 검사하고 복구하는 등의 기능을 수행하여 데이터의 신뢰성을 보장합니다. 또한, Transport 계층은 종단 사용자 간의 연결을 설정하고 유지하는 역할도 수행합니다. 따라서, OSI 7계층에서 종단 사용자 간의 신뢰성을 위한 계층은 Transport 계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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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인터넷 프로토콜로 사용되는 TCP/IP 계층화 모델 중 Transport 계층에서 사용되는 프로토콜은?

  1. FTA
  2. IP
  3. ICMP
  4. UDP
(정답률: 61%)
  • UDP는 User Datagram Protocol의 약자로, Transport 계층에서 사용되는 프로토콜 중 하나입니다. UDP는 데이터 전송 시 신뢰성을 보장하지 않고, 데이터의 손실이나 중복 전송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지만, 전송 속도가 빠르고 오버헤드가 적어서 실시간 데이터 전송에 적합합니다. 따라서, UDP는 Transport 계층에서 사용되는 프로토콜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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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HDLC의 프레임 구조를 올바르게 나타낸 것은?

  1. 플래그-제어부-주소부-정보부-FCS-플래그
  2. 플래그-제어부-정보부-주소부-FCS-플래그
  3. 플래그-주소부-제어부-정보부-FCS-플래그
  4. 플래그-정보부-제어부-주소부-FCS-플래그
(정답률: 61%)
  • HDLC 프레임 구조에서는 먼저 플래그로 시작하고, 주소부가 제어부보다 먼저 나오며, 정보부 다음에 FCS가 위치하고, 마지막으로 다시 플래그로 끝납니다. 따라서 올바른 프레임 구조는 "플래그-주소부-제어부-정보부-FCS-플래그"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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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4800[bps]의 8위상 편이변조방식 모뎀의 변조 속도는 몇 보오[baud]인가?

  1. 800
  2. 1600
  3. 3200
  4. 6400
(정답률: 68%)
  • 8위상 편이변조방식은 1초당 2개의 비트를 전송하므로, 변조 속도는 4800[bps] / 2 = 2400[baud]이다. 그러나, 8위상 편이변조방식은 1개의 심볼(symbol)에 3개의 비트를 할당하므로, 전송되는 심볼의 수는 2400[baud] / 3 = 800[baud]이다. 따라서, 정답은 "800"이 아니라 "160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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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인터넷 응용서비스 중에서 가상 터미널(VT) 기능을 갖는 것은?

  1. FTP
  2. Archie
  3. Gopher
  4. Telnet
(정답률: 72%)
  • Telnet은 인터넷을 통해 원격으로 다른 컴퓨터에 접속하여 해당 컴퓨터의 쉘을 제어할 수 있는 프로토콜이다. 이를 통해 가상 터미널(VT)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다른 세 가지 서비스는 파일 전송, 검색, 문서 탐색 등의 기능을 제공하지만, Telnet은 원격 제어 기능에 중점을 둔 서비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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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다음 중 데이터 (Data) 전송제어의 절차를 순서대로 옳게 나열한 것은?

  1. 회선접속 → 데이터링크 확립 → 정보 전송 → 회선절단 → 데이터링크 해제
  2. 데이터링크 확립 → 회선접속 → 정보 전송 → 데이터링크 해제 → 회선절단
  3. 회선접속 → 데이터링크 확립 → 정보 전송 → 데이터링크 해제 → 회선절단
  4. 데이터링크 확립 → 회선접속 → 정보 전송 → 회선절단 → 데이터링크 해제
(정답률: 80%)
  • 정답은 "회선접속 → 데이터링크 확립 → 정보 전송 → 데이터링크 해제 → 회선절단"입니다.

    먼저, 회선접속은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해 회선에 접속하는 과정입니다. 다음으로, 데이터링크 확립은 송신측과 수신측 간의 데이터 전송을 위한 논리적인 연결을 설정하는 과정입니다. 그 다음으로, 정보 전송은 데이터를 실제로 전송하는 과정입니다. 그리고 데이터링크 해제는 데이터 전송이 완료된 후에 논리적인 연결을 해제하는 과정입니다. 마지막으로, 회선절단은 데이터 전송이 완료된 후에 회선에서 접속을 해제하는 과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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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효율적인 전송을 위하여 넓은 대역폭(혹은 고속 전송 속도)을 가진 하나의 전송링크를 통하여 여러 신호(혹은 데이터)를 동시에 실어 보내는 기술은?

  1. 집중화
  2. 다중화
  3. 부호화
  4. 변조화
(정답률: 71%)
  • 다중화는 넓은 대역폭을 가진 하나의 전송링크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여러 신호를 동시에 실어 보내는 기술이다. 이를 통해 전송 속도를 높이고 대역폭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따라서 정답은 "다중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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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여러 개의 터미널 신호를 하나의 통신회선을 통해 전송할 수 있도록 하는 장치는?

  1. 변/복조기
  2. 멀티플렉서
  3. 신호변환기
  4. 디멀티플렉서
(정답률: 67%)
  • 멀티플렉서는 여러 개의 입력 신호를 하나의 통신 회선으로 전송하는 장치로, 입력 신호들을 시분할하여 번갈아가며 전송함으로써 효율적인 통신을 가능하게 합니다. 따라서 여러 개의 터미널 신호를 하나의 통신회선을 통해 전송할 수 있도록 하는 장치로 멀티플렉서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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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다음 중 TCP(Transmission Control Protocol)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접속형(Connection-Or iented) 서비스
  2. 경로 설정(Routing) 서비스
  3. 전이중(Full-Duplex) 전송 서비스
  4. 신뢰성(Reliability) 서비스
(정답률: 34%)
  • TCP는 경로 설정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경로 설정은 네트워크 계층에서 수행되며, IP 프로토콜이 이를 담당합니다. TCP는 접속형 서비스, 전이중 전송 서비스, 신뢰성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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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데이터 전송 중 발생한 에러를 검출하는 기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Parity Check
  2. Block Sum Check
  3. Slide Window check
  4. Cyclic Redundancy Check
(정답률: 66%)
  • Slide Window check는 데이터 전송 중 발생한 에러를 검출하는 기법이 아니라, 데이터 전송 중 일정한 크기의 윈도우를 이동시키면서 전송된 데이터를 확인하는 기법이다. 따라서 옳지 않은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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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패킷 교환망에서 패킷을 적절한 경로를 통해 오류 없이 목적지까지 정확하게 전달하기 위한 기능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흐름 제어
  2. 에러 제어
  3. 경로 배정
  4. 집중화
(정답률: 68%)
  • 집중화는 패킷 교환망에서 사용되는 기능이 아니므로 옳지 않은 것이다.

    집중화란 여러 개의 데이터를 하나의 통신 회선으로 모아 전송하는 기술로, 통신 회선의 대역폭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방법이다.

    따라서, 패킷 교환망에서 패킷을 정확하게 전달하기 위한 기능으로는 흐름 제어, 에러 제어, 경로 배정이 있다. 흐름 제어는 송신 측과 수신 측의 데이터 처리 속도 차이를 조절하여 데이터 전송의 안정성을 유지하는 기능이고, 에러 제어는 전송 중 발생한 오류를 검출하고 복구하는 기능이다. 경로 배정은 패킷이 목적지까지 가장 빠르고 안정적인 경로를 선택하는 기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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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패킷교환의 가상회선 방식과 회선교환 방식의 공통점은?

  1. 전용회선을 이용한다.
  2. 별도의 호(Call) 설정 과정이 있다.
  3. 회선 이용률이 낮다.
  4. 데이터 전송 단위 규모를 가변으로 조정할 수 있다.
(정답률: 57%)
  • 가상회선 방식과 회선교환 방식 모두 데이터 전송을 위해 별도의 호(Call) 설정 과정이 필요하다. 이는 통신을 하기 위해 상대방과의 연결을 설정하는 과정으로, 이후에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는 상태가 된다. 따라서 이 공통점으로 인해 가상회선 방식과 회선교환 방식은 데이터 전송을 위해 호 설정 과정을 거쳐야 한다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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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시분할 다중화(TDM)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여러 신호를 전송매체의 서로 다른 주파수 대역을 이용하여 전송하는 기술이다.
  2. 동기식 시분할 다중화 (STDM)는 한 전송회선의 대역폭을 일정한 시간 단위로 나누어 각 채널에 할당하는 방식이다.
  3. STDM은 대역폭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어, 전체적인 전송 시스템의 성능이 향상되는 장점이 있다.
  4. 비동기식 시분할 다중화 (ATDM)는 헤더 정보를 필요로 하지 않으므로, STDM에 비해 시간 슬롯당 정보 전송률이 증가한다.
(정답률: 59%)
  • 동기식 시분할 다중화 (STDM)는 한 전송회선의 대역폭을 일정한 시간 단위로 나누어 각 채널에 할당하는 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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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동기식 전송 방식과 관련이 없는 것은?

  1. 문자 또는 비트들이 데이터 블록을 송·수신한다.
  2. 전송데이터와 제어정보를 합쳐서 레코드라 한다.
  3. 제어정보의 앞 부분을 프리앰블, 뒷 부분을 포스트앰블이라 한다.
  4. 문자위주와 비트위주 동기식 전송으로 구분된다.
(정답률: 44%)
  • 정답: "전송데이터와 제어정보를 합쳐서 레코드라 한다."

    이유: 이는 동기식 전송 방식과 관련이 없는 내용으로, 전송 데이터와 제어 정보를 합쳐서 레코드라고 부르는 것은 데이터 전송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용어입니다. 이는 데이터 전송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방법 중 하나로, 데이터와 제어 정보를 함께 전송하여 전송 시간을 단축시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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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다음 중 라우팅 프로토콜이 아닌 것은?

  1. BGP(Border Gateway Protocol)
  2. EGP(Exterior Gateway Protocol)
  3. SNMP(Simple Network Management Protocol)
  4. RIP(Routing Information Protocol)
(정답률: 71%)
  • SNMP는 네트워크 관리 프로토콜로, 라우팅을 수행하는 프로토콜이 아닙니다. BGP, EGP, RIP는 모두 라우팅 프로토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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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다음 중 데이터 전송에서 오류 발생의 주된 원인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신호 감쇠 현상
  2. 지연 왜곡
  3. 잡음
  4. 채널 수
(정답률: 80%)
  • 채널 수는 데이터 전송에서 오류 발생의 주된 원인이 아닙니다. 채널 수는 데이터 전송의 효율성과 속도에 영향을 미치지만, 오류 발생의 주된 원인은 신호 감쇠 현상, 지연 왜곡, 잡음 등의 외부 요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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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다음 LAN의 네트워크 토폴로지는 어떤 형인가?

  1. 버스형
  2. 성형
  3. 링형
  4. 그물형
(정답률: 82%)
  • 위 그림은 여러 대의 컴퓨터가 한 개의 케이블에 연결되어 있는 형태로, 이러한 형태를 "버스형"이라고 합니다. 즉, 모든 컴퓨터가 하나의 케이블을 공유하여 데이터를 주고받는 형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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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다음이 설명하고 있는 디지털 전송 신호의 부호화 방식은?

  1. Alternating Mark Inversion 코드
  2. Manchester 코드
  3. Bipolar 코드
  4. Non Return to Zero 코드
(정답률: 58%)
  • Manchester 코드는 0과 1을 각각 High와 Low 전압으로 표현하면서, 데이터 비트의 중간에서 전압이 바뀌는 방식으로 부호화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위 그림에서는 데이터 비트가 0일 때는 High에서 Low로, 1일 때는 Low에서 High로 전압이 바뀌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부호화하면, 신호의 동기화가 용이하고, 오류 검출이 쉬워지는 등의 장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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