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처리기사(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8-03-04)

정보처리기사(구)
(2018-03-04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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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데이터 베이스

1. 그래프의 특수한 형태로 노드(Node) 와 선분(Branch)으로 되어 있고, 정점 사이에 사이클(Cycle)이 형성되어 있지 않으며, 자료 사이의 관계성이 계층 형식으로 나타나는 비선형 구조는?

  1. tree
  2. network
  3. stack
  4. distributed
(정답률: 84%)
  • 트리는 사이클이 없는 비선형 구조로, 노드와 선분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자료 사이의 관계성이 계층 형식으로 나타납니다. 따라서 트리는 자료를 계층적으로 구조화하고 표현하는 데에 적합한 구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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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 BETWEEN 연산의 의미와 동일한 것은?

  1. 점수 >= 90 AND 점수<= 95
  2. 점수 >90 AND 점수 < 95
  3. 점수 > 90 AND 점수 <= 95
  4. 점수 >= 90 AND 점수 < 95
(정답률: 79%)
  • BETWEEN 연산은 주어진 범위 내에 있는 값을 선택하는 연산이다. 따라서 "점수 >= 90 AND 점수<= 95"는 90 이상 95 이하의 점수를 선택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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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 자료에 대하여 삽입(insertion) 정렬 기법을 사용하여 오름차순으로 정렬하고자 한다. 1회전 후의 결과는?(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4, 3, 2, 1, 5
  2. 3, 4, 5, 2, 1
  3. 4, 5, 3, 2, 1
  4. 1, 2, 3, 4, 5
(정답률: 67%)
  • 삽입 정렬은 현재 위치에서 그 이하의 배열들을 비교하여 자신이 들어갈 위치를 찾아 삽입하는 방식으로 정렬하는 알고리즘이다.

    1회전에서는 첫 번째 원소인 4가 이미 정렬된 상태이므로 비교 대상이 없다. 두 번째 원소인 5는 4보다 크므로 그대로 둔다. 세 번째 원소인 3은 4보다 작으므로 4와 위치를 바꾼다. 이제 배열은 [3, 5, 4, 2, 1]이 된다. 네 번째 원소인 2는 5보다 작으므로 5와 위치를 바꾼다. 이제 배열은 [3, 2, 4, 5, 1]이 된다. 마지막으로 다섯 번째 원소인 1은 5보다 작으므로 5와 위치를 바꾼다. 최종적으로 배열은 [3, 2, 4, 1, 5]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4, 5, 3, 2, 1"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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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SQL View(뷰)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뷰(View)를 제거하고자 할때는 DROP 문을 이용한다.
  2. 뷰(View)의 정의를 변경하고자 할때는 ALTER 문을 이용한다.
  3. 뷰(View)를 생성하고자 할때는 CREATE 문을 이용한다.
  4. 뷰(View)의 내용을 검색하고자 할때는 SELECT 문을 이용한다.
(정답률: 68%)
  • 뷰(View)의 정의를 변경하고자 할때는 ALTER 문을 이용한다. (정답)

    뷰(View)는 데이터베이스 내의 테이블과 유사한 개념으로, 하나 이상의 테이블에서 데이터를 가져와 가상의 테이블을 만들어주는 개념입니다. 뷰를 생성하고자 할때는 CREATE 문을 이용하며, 뷰의 내용을 검색하고자 할때는 SELECT 문을 이용합니다. 뷰를 제거하고자 할때는 DROP 문을 이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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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스키마는?

  1. conceptual schema
  2. internal schema
  3. external schema
  4. definition schema
(정답률: 76%)
  • 이 스키마는 데이터베이스의 내부 스키마를 나타낸다. 이는 데이터베이스의 물리적인 구조와 저장 방식을 정의한다. 따라서 이 스키마는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의 관리자나 개발자들이 사용하며, 일반 사용자들은 이 스키마를 볼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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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데이터베이스 내에서 데이터들이 불필요하게 중복되어 릴레이션 조작시 예기치 못한 곤란한 현상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Normalization
  2. Bug
  3. Anomaly
  4. Error
(정답률: 80%)
  • 데이터베이스 내에서 중복된 데이터가 발생하면, 데이터를 업데이트, 삽입, 삭제할 때 예기치 못한 결과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Anomaly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 중복된 데이터가 있는 경우, 한 데이터를 업데이트하면 다른 데이터도 함께 업데이트해야 하는데, 이를 놓치면 데이터 불일치 문제가 발생합니다. 이러한 문제를 방지하기 위해 정규화(Normalization)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Anomaly"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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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 전위식(prefix)을 후위식(postfix)으로 옳게 표현한 것은?

  1. A B C + * D / E -
  2. A B * C D / + E -
  3. A B * C + D / E -
  4. A B C + D / * E -
(정답률: 58%)
  • 정답은 "A B C + * D / E -" 이다.

    전위식에서는 연산자가 피연산자보다 먼저 나오고, 후위식에서는 연산자가 피연산자보다 나중에 나온다. 따라서 전위식을 후위식으로 바꾸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과정을 거친다.

    1. 전위식에서 가장 오른쪽에 있는 피연산자인 "E"를 먼저 후위식에 추가한다.
    2. 다음으로 오른쪽에 있는 연산자인 "-"를 후위식에 추가한다.
    3. "-" 다음에 오는 피연산자인 "D"를 후위식에 추가한다.
    4. 다시 "-" 다음에 오는 연산자인 "/"를 후위식에 추가한다.
    5. "/" 다음에 오는 피연산자인 "C"와 "D"를 후위식에 추가한다.
    6. "/" 다음에 오는 연산자인 "+"를 후위식에 추가한다.
    7. "+" 다음에 오는 피연산자인 "A"와 "B"를 후위식에 추가한다.
    8. 마지막으로 "*" 연산자를 후위식에 추가한다.

    따라서 "A B C + * D / E -"이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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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트랜잭션의 특성 중 아래 내용에 해당하는 것은?

  1. 원자성(atomicity)
  2. 일관성(consistency)
  3. 격리성(isolation)
  4. 영속성(durability)
(정답률: 80%)
  • 일관성(consistency)은 트랜잭션이 실행되기 전과 실행된 후의 데이터 상태가 일관성이 있어야 함을 의미합니다. 즉, 트랜잭션이 실행되는 동안 데이터의 무결성을 보장해야 합니다. 위의 그림에서는 계좌 A와 계좌 B의 잔액 합이 변하지 않는 것을 보여주고 있으므로 일관성이 유지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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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관계데이터 모델의 무결성 제약 중 기본키 값의 속성 값이 널(null)값이 아닌 원자 값을 갖는 성질은?

  1. 개체 무결성
  2. 참조 무결성
  3. 도메인 무결성
  4. 튜플의 유일성
(정답률: 81%)
  • 기본키 값의 속성 값이 널(null)값이 아닌 원자 값을 갖는 성질은 "개체 무결성"이다. 개체 무결성은 각 테이블의 기본키 값이 중복되거나 널(null)값이 아닌 원자 값이어야 한다는 규칙을 의미한다. 이는 데이터의 일관성과 정확성을 보장하기 위한 것이며, 데이터베이스에서 중복된 값이나 널(null)값이 포함된 레코드를 방지하여 데이터의 무결성을 유지하는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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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양 방향에서 입ㆍ출력이 가능한 선형 자료구조로 2개의 포인터를 이용하여 리스트의 양쪽 끝 모두에서 삽입ㆍ삭제가 가능한 것은?

  1. 데크(Deque)
  2. 스택(Stack)
  3. 큐(Queue)
  4. 트리(Tree)
(정답률: 71%)
  • 데크(Deque)는 양쪽 끝에서 삽입ㆍ삭제가 가능한 자료구조이기 때문에, 스택과 큐의 기능을 모두 갖추고 있습니다. 스택은 한쪽 끝에서만 삽입ㆍ삭제가 가능하고, 큐는 한쪽 끝에서는 삽입, 다른 한쪽 끝에서는 삭제가 가능합니다. 따라서 데크는 스택과 큐의 기능을 모두 사용할 수 있어서 더욱 유용한 자료구조입니다. 트리는 데크, 스택, 큐와는 다른 자료구조이므로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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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병행제어 기법 중 로킹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로킹의 대상이 되는 객체의 크기를 로킹 단위라고 한다.
  2. 파일은 로킹 단위가 될 수 있지만 레코드는 로킹 단위가 될 수 없다.
  3. 로킹의 단위가 작아지면 로킹 오버헤드가 증가한다.
  4. 로킹의 단위가 커지면 데이터 베이스 공유도가 저하한다.
(정답률: 77%)
  • "파일은 로킹 단위가 될 수 있지만 레코드는 로킹 단위가 될 수 없다."라는 설명이 옳지 않은 이유는, 로킹의 대상이 되는 객체의 크기를 로킹 단위라고 정의하고, 파일과 레코드는 모두 로킹의 대상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파일은 파일 전체를 로킹 단위로 사용할 수 있고, 레코드는 레코드 단위로 로킹을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파일은 로킹 단위가 될 수 있지만 레코드는 로킹 단위가 될 수 없다."라는 설명은 옳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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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NoSQL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Not Only SQL의 약자이다.
  2. 비정형 데이터의 저장을 위해 유연한 데이터 모델을 지원한다.
  3. 전통적인 관계형 데이터베이스관리시스템과는 다른 비관계형(non-relational) DBMS이다.
  4. 정규화를 전제로 하고 있어 갱신 시에 저장 공간이 적게 든다.
(정답률: 61%)
  • NoSQL은 정규화를 전제로 하지 않고, 유연한 데이터 모델을 지원하기 때문에 갱신 시에 저장 공간이 적게 든다는 설명이 틀린 것입니다. NoSQL은 데이터 중심의 모델링을 지향하며, 데이터의 중복을 허용하고 일관성을 보장하기 위해 다른 방식의 처리를 사용합니다. 따라서 갱신 시에는 저장 공간이 더 많이 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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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트랜잭션의 실행이 실패하였음을 알리는 연산자로 트랜잭션이 수행한 결과를 원래의 상태로 원상 복귀 시키는 연산은?

  1. COMMIT 연산
  2. BACKUP 연산
  3. LOG 연산
  4. ROLLBACK 연산
(정답률: 85%)
  • ROLLBACK 연산은 트랜잭션 실행 중 오류가 발생하거나 사용자가 명시적으로 취소하고자 할 때, 이전 상태로 되돌리는 연산이다. 따라서 트랜잭션의 실행이 실패하였음을 알리는 연산자로 ROLLBACK 연산이 선택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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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관계 대수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릴레이션을 처리하기 위한 연산의 집합으로 피연산자가 릴레이션이고 결과도 릴레이션이다.
  2. 원하는 정보와 그 정보를 어떻게 유도하는가를 기술하는 절차적 특징을 가지고 있다.
  3. 일반 집합 연산과 순수 관계 연산이 있다.
  4. 수학의 Predicate Calculus 에 기반을 두고 있다.
(정답률: 63%)
  • 수학의 Predicate Calculus 에 기반을 두고 있다는 설명이 옳지 않습니다. 관계 대수는 수학의 논리학에서 영감을 받아 개발된 것이지만, Predicate Calculus 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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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데이터베이스 로그(log)를 필요로 하는 회복 기법은?

  1. 즉각 갱신 기법
  2. 대수적 코딩 방법
  3. 타임 스탬프 기법
  4. 폴딩 기법
(정답률: 40%)
  • 즉각 갱신 기법은 데이터를 변경할 때마다 로그를 즉시 기록하여 데이터베이스의 일관성을 유지하는 회복 기법이다. 다른 세 가지 기법은 모두 데이터 변경 시 로그를 기록하지만, 즉각 갱신 기법과는 달리 로그를 기록하는 시점이 다르다. 따라서 즉각 갱신 기법은 데이터베이스의 신뢰성을 높이는 데 효과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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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What is the quantity of tuples in consist of the relation?

  1. Degree
  2. Instance
  3. Domain
  4. Cardinality
(정답률: 77%)
  • "Cardinality"은 관계에 포함된 튜플의 수를 나타내는 용어이기 때문입니다. 다시 말해, 카디널리티는 관계의 크기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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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이진 검색 알고리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탐색 효율이 좋고 탐색 시간이 적게 소요된다.
  2. 검색할 데이터가 정렬되어 있어야 한다.
  3. 피보나치 수열에 따라 다음에 비교할 대상을 선정하여 검색한다.
  4. 비교횟수를 거듭할 때마다 검색 대상이 되는 데이터의 수가 절반으로 줄어든다.
(정답률: 68%)
  • "피보나치 수열에 따라 다음에 비교할 대상을 선정하여 검색한다."는 이진 검색 알고리즘과는 관련이 없는 설명입니다. 이진 검색 알고리즘은 비교횟수를 거듭할 때마다 검색 대상이 되는 데이터의 수가 절반으로 줄어들며, 이를 통해 탐색 효율이 좋고 탐색 시간이 적게 소요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하지만 검색할 데이터가 정렬되어 있어야 한다는 제약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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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정규화의 필요성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데이터 구조의 안정성 최대화
  2. 중복 데이터의 활성화
  3. 수정, 삭제시 이상현상의 최소화
  4. 테이블 불일치 위험의 최소화
(정답률: 86%)
  • 중복 데이터가 존재하면 데이터의 일관성이 깨지고, 데이터의 수정 및 삭제가 어려워지며, 데이터의 검색 및 처리 속도가 느려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중복 데이터를 최소화하고 데이터 구조를 안정화시키기 위해 정규화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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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순서가 A, B, C, D 로 정해진 입력 자료를 스택에 입력하였다가 출력할 때, 가능한 출력 순서의 결과가 아닌 것은?

  1. D, A, B, C
  2. A, B, C, D
  3. A, B, D, C
  4. B, C, D, A
(정답률: 77%)
  • 정답은 "D, A, B, C" 이다.

    스택은 후입선출(LIFO) 구조이기 때문에, 가장 마지막에 입력된 것이 가장 먼저 출력된다. 따라서, "D"가 가장 먼저 출력되어야 한다. 하지만 "D" 다음에는 "A"가 출력되어야 하는데, "A"는 "B"와 "C"가 출력되기 전에 출력될 수 없다. 따라서 "D, A, B, C"는 가능한 출력 순서가 아니다.

    반면에, "A, B, C, D"는 입력 순서와 일치하며 가능한 출력 순서이다. "A, B, D, C"는 "A, B, C"가 출력된 후 "D"가 출력되어도 상관없기 때문에 가능한 출력 순서이다. 마지막으로, "B, C, D, A"는 "A"가 가장 마지막에 출력되어야 하기 때문에 가능한 출력 순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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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개체-관계 모델의 E-R 다이어그램에서 사용되는 기호와 그 의미의 연결이 옳지 않은 것은?

  1. 사각형 - 개체 타입
  2. 삼각형 - 속성
  3. 선 - 개체타입과 속성을 연결
  4. 마름모 - 관계 타입
(정답률: 82%)
  • E-R 다이어그램에서 삼각형은 개체 타입이 아닌 속성을 나타내는 기호입니다. 삼각형은 개체 타입과 속성을 연결하는 것이 아니라, 속성과 관계 타입을 연결하는 기호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삼각형 - 속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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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전자 계산기 구조

21. 다음과 같이 표현되는 바이트 머신의 데이터 형식의 명칭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고정소수점 데이터(fixed point date)
  2. 가변장 논리 데이터(variable length logical data)
  3. 부동소수점 데이터(floating point data)
  4. 팩(pack) 형식의 10진수(decimal nomber)
(정답률: 61%)
  • 이 데이터 형식은 소수점 위치를 이동시켜서 표현하는 방식으로, 소수점 위치를 조정함으로써 매우 큰 수나 매우 작은 수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표현 방식을 부동소수점(floating point)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이 데이터 형식은 부동소수점 데이터(floating point data)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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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음 ADD 명령어의 마이크로 오퍼에이션에서 t2시간에 수행되어야 할 가장 적합한 동작(A)는? (단, MAR : Memory Address Register, MBR : Memory Buffer Register, M(addr) : Memory, AC : 누산기이다.)

  1. AC ⟵ MBR
  2. MBR ⟵ AC
  3. M(MBR) ⟵ MBR
  4. AC ⟵ AC + MBR
(정답률: 52%)
  • ADD 명령어는 누산기(AC)에 메모리(MBR)의 값을 더하는 명령어이다. 따라서 AC와 MBR을 더하는 동작인 "AC ⟵ AC + MBR"이 가장 적합한 동작이다. 다른 보기들은 AC와 MBR을 교환하거나 MBR을 메모리에 저장하는 등의 동작이므로 ADD 명령어와는 맞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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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모듈러스-14 카운터는 몇 가지의 상태를 가지며, 이 카운터를 구성하기 위한 최소의 플립플롭의 수는 몇 개인가?

  1. 상태 : 13가지, 플립플롭 : 3개
  2. 상태 : 14가지, 플립플롭 : 4개
  3. 상태 : 15가지, 플립플롭 : 5개
  4. 상태 : 16가지, 플립플롭 : 6개
(정답률: 59%)
  • 모듈러스-14 카운터는 0부터 13까지의 14가지 상태를 가지므로, 최소한 4개의 플립플롭이 필요하다. 이는 2진수로 표현하면 1110(2)이므로, 3개의 플립플롭으로는 표현할 수 없다. 따라서 "상태 : 14가지, 플립플롭 : 4개"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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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 중 SDRAM의 동작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 여러 개의 내부 뱅크들(Banks)에서 동시 액세스가 진행된다.
  2. 액세스가 진행되는 동안 CPU가 대기한다.
  3. 버스 클럭에 동기화되어 정보가 전송된다.
  4. 여러 개의 데이터들을 연속으로 전송하는 버스트 모드를 지원한다.
(정답률: 50%)
  • 액세스가 진행되는 동안 CPU가 대기한다는 설명은 옳지 않습니다. SDRAM은 비동기적으로 동작하며, 액세스가 진행되는 동안 CPU는 다른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SDRAM은 버스 클럭에 동기화되어 정보가 전송되며, 여러 개의 내부 뱅크들에서 동시 액세스가 진행됩니다. 또한, SDRAM은 여러 개의 데이터들을 연속으로 전송하는 버스트 모드를 지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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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전체 기억장치 액세스 횟수가 50 이고, 원하는 데이터가 캐시에 있는 횟수가 45 라고 할 때, 캐시의 미스율(miss ratio)은?

  1. 0.1
  2. 0.2
  3. 0.8
  4. 0.9
(정답률: 58%)
  • 캐시 미스율은 캐시에 원하는 데이터가 없어서 전체 기억장치에서 가져와야 하는 횟수를 전체 액세스 횟수로 나눈 값입니다. 따라서, 캐시 미스 횟수는 50 - 45 = 5 입니다. 이를 전체 액세스 횟수인 50으로 나누면 0.1 이 나오므로, 정답은 "0.1"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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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입출력장치의 인터럽트 우선순위를 하드웨어적으로 결정하는 방식은?

  1. Daisy Chain
  2. Handshake
  3. Polling
  4. Strobe
(정답률: 49%)
  • Daisy Chain 방식은 각 장치가 연결된 순서대로 우선순위를 결정하는 방식입니다. 인터럽트가 발생하면 첫 번째 장치부터 검사하며, 해당 장치가 처리할 수 없으면 다음 장치로 인터럽트를 전달합니다. 이런 식으로 연결된 모든 장치를 검사하면서 우선순위를 결정하게 됩니다. 이 방식은 간단하고 구현이 쉬우며, 우선순위가 높은 장치가 먼저 처리되도록 보장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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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다음 중 일반 응용프로그램이 직접 접근할 수 없는 레지스터는?

  1. 범용 레지스터
  2. 플래그 레지스터
  3. 인덱스 레지스터
  4. 세그먼트 레지스터
(정답률: 39%)
  • 세그먼트 레지스터는 메모리 주소를 계산하는 데 사용되며, 일반 응용프로그램이 직접 접근할 수 없습니다. 이는 운영체제가 메모리 보호를 위해 세그먼트 레지스터를 관리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일반 응용프로그램은 세그먼트 레지스터를 통해 메모리에 접근할 수 있지만, 직접적으로 접근할 수는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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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인스트럭션의 설계 과정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1. 데이터 구조
  2. 연산자의 수와 종류
  3. 인터럽트 종류
  4. 주소지정 방식
(정답률: 44%)
  • 인터럽트 종류는 인스트럭션의 설계 과정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이 아니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인터럽트 종류는 프로세서의 동작 방식과 관련된 것으로, 인스트럭션의 설계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따라서 인스트럭션의 설계 과정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은 "데이터 구조", "연산자의 수와 종류", "주소지정 방식"과 같은 것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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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DMA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인코더와 같은 기능을 수행한다.
  2. inDirect Memory Acknowledge의 약자이다.
  3. CPU와 메모리 사이의 속도차이를 해결하기 위한 장치이다.
  4. 메모리와 입출력 디바이스 사이에 데이터의 주고받음이 직접 행해지는 기법이다.
(정답률: 49%)
  • DMA는 CPU와 메모리 사이의 속도차이를 해결하기 위한 장치로, 메모리와 입출력 디바이스 사이에 데이터의 주고받음이 직접 행해지는 기법입니다. 즉, CPU의 개입 없이 입출력 디바이스와 메모리 간 데이터 전송이 가능하게 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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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소형계산기(calculator)에서 BCD 코드 대신 excess-3 코드를 많이 사용하는 가장 큰 이유는?

  1. 그래픽 기호의 표현이 용이하다.
  2. 에러 검출이 쉽다.
  3. 연속된 순간에 하나의 비트만 변화한다.
  4. 자기 보수가 가능하다.
(정답률: 47%)
  • excess-3 코드는 4비트 이진수에서 3을 더한 값으로 표현되기 때문에, 각 자리수의 값이 1씩 증가하며 자기 보수가 가능합니다. 이는 계산기에서 연산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오류를 감지하고 수정하는 데 유용하며, 따라서 소형계산기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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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인터럽트의 우선순위결정과 가장 관계없는 것은?

  1. 트랩 방식
  2. 폴링 방식
  3. 벡터 방식
  4. 데이지 체인 방식
(정답률: 43%)
  • 인터럽트의 우선순위 결정과 가장 관계없는 것은 "트랩 방식"입니다.

    트랩 방식은 인터럽트가 아니라 예외 상황을 처리하는 방식으로, 프로그램이 실행 중에 예외 상황이 발생하면 CPU가 해당 예외 상황을 처리하기 위해 특정한 루틴을 실행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인터럽트와는 별개의 개념이며, 인터럽트의 우선순위 결정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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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세그먼트에서 부연산을 수행하는데 20 ns가 걸리고, 파이프라인은 4 세그먼트로 구성되어 있으며 100개의 테스크를 순차적으로 수행하는 파이프라인 시스템은 비파이프라인 시스템에 비해 약 몇 배의 속도 향상을 얻을 수 있는가?

  1. 2.81
  2. 3.25
  3. 3.88
  4. 4.08
(정답률: 37%)
  • 파이프라인 시스템에서는 한 번에 여러 개의 테스크를 처리할 수 있기 때문에 비파이프라인 시스템에 비해 더 빠르게 처리할 수 있다.

    한 테스크를 처리하는 데 걸리는 시간은 부연산 20 ns이므로, 4 세그먼트로 구성된 파이프라인 시스템에서는 한 테스크를 처리하는 데 80 ns가 걸린다.

    하지만 파이프라인 시스템에서는 한 번에 여러 개의 테스크를 처리할 수 있으므로, 전체적으로는 더 빠르게 처리할 수 있다.

    100개의 테스크를 처리하는 데 비파이프라인 시스템에서는 100 * 20 ns = 2000 ns가 걸리지만, 파이프라인 시스템에서는 100개의 테스크를 4 세그먼트로 나누어 처리하므로, (100/4) * 80 ns = 2000 ns가 걸린다.

    따라서 파이프라인 시스템은 비파이프라인 시스템에 비해 속도가 3.88배 빠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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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N 가지의 정보를 2진수 코드로 부호화 하는데 필요한 비트수를 계산하는 방법으로 옳은 것은?

(정답률: 45%)
  • N 가지의 정보를 2진수 코드로 부호화할 때 필요한 비트 수는 log2(N)이다. 이는 정보를 표현할 수 있는 가능한 모든 경우의 수를 2의 거듭제곱으로 표현할 수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8가지의 정보를 부호화할 때는 log2(8) = 3비트가 필요하다.

    따라서, 정답은 ""이다. 이유는 32가지의 정보를 부호화할 때 필요한 비트 수는 log2(32) = 5비트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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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64K DRAM 기억소자를 이용하여 64K바이트 주기억장치를 구성하고자 한다. 이 때 64K DRAM을 몇 개 사용하여야 하는가? (단, K=kilo이다.)

  1. 1
  2. 2
  3. 4
  4. 8
(정답률: 40%)
  • 64K DRAM 기억소자는 64K바이트를 저장할 수 있으므로, 64K바이트 주기억장치를 구성하기 위해서는 1개의 64K DRAM 기억소자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1"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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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병렬 가산기를 구성하는 각각의 전가산기 출력 캐리를 미리 예측 및 처리하여 리플캐리 지연을 제거한 가산기로 가장 옳은 것은?

  1. Ripple Carry Adder
  2. Carry Lookahead Adder
  3. Serial-parallel Adder
  4. Carry Save Adder
(정답률: 48%)
  • 정답은 "Carry Lookahead Adder"입니다. 이유는 Carry Lookahead Adder는 병렬 가산기를 구성하는 각각의 전가산기 출력 캐리를 미리 예측하여 리플캐리 지연을 제거하기 때문입니다. 이를 위해 Carry Lookahead Adder는 입력 비트들의 캐리를 미리 계산하여 캐리 전파 연산을 수행하고, 이를 통해 병렬 가산기의 출력 캐리를 빠르게 계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Carry Lookahead Adder는 높은 속도와 효율성을 가지며, 대규모의 비트 연산에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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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다음 마이크로명령어 형식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 조건 필드는 분기에 사용될 제어신호들을 발생시킨다.
  2. 연산 필드가 2개인 경우 2개의 마이크로 연산이 동시에 수행된다.
  3. 주소 필드는 분기가 발생할 경우 목적지 마이크로명령어 주소로 사용된다.
  4. 분기 필드는 분기의 종류와 다음에 실행할 마이크로명령어의 주소를 결정하는 방법을 명시한다.
(정답률: 19%)
  • "연산 필드가 2개인 경우 2개의 마이크로 연산이 동시에 수행된다."는 옳지 않은 설명이다. 연산 필드는 하나의 마이크로 연산만을 수행하며, 2개 이상의 연산을 수행하려면 여러 개의 마이크로명령어를 사용해야 한다.

    조건 필드는 분기를 결정하는 제어신호를 발생시키는 역할을 한다. 예를 들어, 조건 필드가 "Z=1"인 경우, 누산기 값이 0일 때 분기를 수행하도록 제어신호를 발생시킨다.

    주소 필드는 분기가 발생할 경우 목적지 주소를 지정하는 역할을 한다. 분기가 발생하지 않을 경우에는 다음에 실행할 마이크로명령어의 주소로 사용된다.

    분기 필드는 분기의 종류와 다음에 실행할 마이크로명령어의 주소를 결정하는 방법을 명시한다. 분기의 종류에는 무조건 분기, 조건 분기, 비교 분기 등이 있으며, 분기할 주소는 주소 필드에서 지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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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다음 중 1주소 명령어 형식을 따르는 마이크로명령어 MUL A를 가장 바르게 표현한 것은? (단, 보기의 M[A]는 기억장치 A번지의 내용을 의미한다.)

  1. AC ⟵ AC×M[A]
  2. R1 ⟵ R2×M[A]
  3. AC ⟵ M[A]
  4. M[A] ⟵ AC
(정답률: 41%)
  • 정답: "AC ⟵ AC×M[A]"

    이유:

    1주소 명령어 형식에서는 명령어 코드 뒤에 기억장치 주소가 온다. 따라서 MUL A 명령어는 기억장치 A번지의 내용을 누산기 AC와 곱한 후, 그 결과를 다시 AC에 저장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따라서 "AC ⟵ AC×M[A]"가 가장 바르게 표현된다.

    다른 보기들은 다음과 같은 의미를 가진다.

    - "R1 ⟵ R2×M[A]": 레지스터 R2의 내용과 기억장치 A번지의 내용을 곱한 후, 그 결과를 레지스터 R1에 저장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 "AC ⟵ M[A]": 기억장치 A번지의 내용을 누산기 AC에 저장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 "M[A] ⟵ AC": 누산기 AC의 내용을 기억장치 A번지에 저장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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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일반적으로 CPU가 DMA 제어기로 보내는 정보가 아닌 것은?

  1. I/O 장치의 주소
  2. 연산(쓰기 혹은 읽기)지정자
  3. CPU 제조 고유 번호
  4. 전송될 데이터 단어들의 수
(정답률: 61%)
  • CPU 제조 고유 번호는 DMA 제어기가 필요로 하는 정보가 아니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CPU가 DMA 제어기로 보내는 정보가 아닙니다. DMA 제어기는 I/O 장치의 주소, 연산(쓰기 혹은 읽기)지정자, 전송될 데이터 단어들의 수와 같은 정보를 필요로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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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AND 마이크로 동작과 가장 유사한 것은?

  1. insert 동작
  2. mask 동작
  3. OR 동작
  4. packing 동작
(정답률: 54%)
  • 마이크로 동작은 하나의 명령어를 실행하기 위해 여러 개의 기본 동작으로 분해되는 것을 말합니다. 이때 mask 동작은 기본 동작 중 하나로, 레지스터의 특정 비트를 0으로 만들거나 유지시키는 동작입니다. 이는 AND 연산과 유사하게 동작하므로, 마이크로 동작과 가장 유사한 것으로 선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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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캐시메모리의 기록정책에서 쓰기(write) 동작이 이루어질 때마다 캐시메모리와 주기억장치의 내용을 동시에 갱신하는 방식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write-through
  2. write-back
  3. write-none
  4. write-all
(정답률: 59%)
  • "write-through"는 쓰기 동작이 발생할 때마다 캐시메모리와 주기억장치의 내용을 동시에 갱신하는 방식이다. 이 방식은 쓰기 동작이 발생할 때마다 주기억장치에 데이터를 즉시 기록하기 때문에 데이터 일관성을 보장할 수 있으며, 캐시메모리와 주기억장치의 내용이 항상 일치하게 된다. 하지만 쓰기 동작이 빈번하게 발생할 경우 주기억장치에 대한 접근이 많아져 성능 저하가 발생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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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운영체제

41. 페이징 기법에서 페이지 크기가 작아질수록 발생하는 현상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기억장소 이용 효율이 증가한다.
  2. 입ㆍ출력 시간이 늘어난다.
  3. 내부 단편화가 감소한다.
  4. 페이지 맵 테이블의 크기가 감소한다.
(정답률: 51%)
  • 페이지 크기가 작아질수록 한 페이지에 포함되는 주소 범위가 작아지기 때문에 페이지 맵 테이블에 필요한 엔트리 수가 증가합니다. 따라서 페이지 크기가 작아질수록 페이지 맵 테이블의 크기가 증가하게 되는데, 이와 반대로 페이지 크기가 커질수록 페이지 맵 테이블의 크기가 감소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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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Preemptive Scheduling 방식에 해당하는 것은?

  1. FIFO
  2. FCFS
  3. HRN
  4. RR
(정답률: 52%)
  • Preemptive Scheduling 방식은 CPU가 현재 실행 중인 프로세스를 중단하고 다른 프로세스를 실행하는 방식이다. 이러한 방식 중에서 Round Robin (RR) 방식은 시간 할당량(Time Quantum)을 정해놓고, 해당 시간이 지나면 현재 실행 중인 프로세스를 중단하고 다음 프로세스를 실행하는 방식이다. 따라서, RR 방식은 Preemptive Scheduling 방식에 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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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시스템소프트웨어의 구성에서 처리프로그램과 가장 관계가 없는 것은?

  1. Job Scheduler
  2. Language Translate Program
  3. Service Program
  4. Problem Program
(정답률: 38%)
  • "Job Scheduler"는 처리프로그램을 실행시키는 역할을 하는 시스템 소프트웨어이지만, 직접적으로 처리프로그램과 관련된 기능을 수행하지는 않기 때문에 처리프로그램과 가장 관계가 없는 것입니다. "Language Translate Program"은 프로그래밍 언어를 다른 언어로 번역하는 프로그램으로, 처리프로그램을 작성하는 데 필요한 역할을 합니다. "Service Program"은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기능을 수행하는 프로그램으로, 처리프로그램에서 이용될 수 있습니다. "Problem Program"은 시스템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프로그램으로, 처리프로그램과 관련된 문제를 해결하는 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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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다음과 같은 Task List에서 SJF방식으로 Scheduling할 경우 Task 2의 종료 시간을 구하면? (단, 발생되는 Overhead는 무시한다.)

  1. 3
  2. 6
  3. 9
  4. 13
(정답률: 67%)
  • SJF(Shortest Job First) 방식은 실행 시간이 가장 짧은 작업을 먼저 실행하는 방식이다. 따라서 Task 2의 실행 시간이 2로 가장 짧기 때문에 Task 2를 먼저 실행하고, 그 다음으로 Task 1, Task 3, Task 4를 실행한다. Task 2의 시작 시간은 0이고, 실행 시간이 2이므로 종료 시간은 2이다. 따라서 Task 2의 종료 시간은 2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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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UNIX에서 사용자에 대한 파일의 접근을 제한하는데 사용되는 명령어는?

  1. chmod
  2. du
  3. fork
  4. cat
(정답률: 72%)
  • "chmod" 명령어는 UNIX에서 파일이나 디렉토리의 접근 권한을 변경하는데 사용되며, 이를 통해 사용자에 대한 파일의 접근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즉, 파일의 소유자, 그룹, 기타 사용자에 대해 읽기, 쓰기, 실행 권한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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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프로세스들 간의 메모리 경쟁으로 인하여 지나치게 페이지폴트가 발생하여 전체 시스템의 성능이 저하되는 현상은?

  1. Fragmentation
  2. Thrashing
  3. Locality
  4. Prepaging
(정답률: 71%)
  • Thrashing은 프로세스들이 메모리를 경쟁하면서 지나치게 페이지 교체가 발생하여 전체 시스템의 성능이 저하되는 현상을 말한다. 이는 페이지 교체에 따른 오버헤드가 증가하고, CPU가 페이지 교체에만 바쁘게 사용되어 실제 작업에 사용되는 시간이 감소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Thrashing은 메모리 관리의 중요한 이슈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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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주기억장치의 사용자 영역을 일정 수의 고정된 크기로 분할하여 준비상태 큐에서 준비 중인 프로그램을 각 영역에 할당하여 수행하는 기법은?

  1. 가변분할 기억장치 할당
  2. 고정분할 기억장치 할당
  3. 교체 기법
  4. 오버레이 기법
(정답률: 76%)
  • 고정분할 기억장치 할당은 주기억장치를 일정한 크기로 분할하여 각 영역에 프로그램을 할당하는 기법이다. 이 방법은 각 영역의 크기가 고정되어 있기 때문에 메모리 낭비가 적고, 할당된 영역에서 프로그램이 실행되는 동안 다른 영역에는 다른 프로그램을 할당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이 방법은 작은 규모의 시스템에서 사용되며, 대규모 시스템에서는 가변분할 기억장치 할당이나 오버레이 기법이 더 많이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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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한정된 시간 내 자료를 분석하여 정해진 시간에 반드시 작업을 처리하여야 하는 시스템은?

  1. Batch Processing
  2. Online Processing
  3. Real Time Processing
  4. Time Sharing Processing
(정답률: 63%)
  • Real Time Processing은 한정된 시간 내에 작업을 처리해야 하는 시스템으로,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처리하고 결과를 즉시 출력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따라서 정해진 시간 내에 작업을 처리해야 하는 경우에 적합합니다. Batch Processing은 대량의 데이터를 일괄적으로 처리하는 시스템, Online Processing은 사용자의 요청에 따라 실시간으로 처리하는 시스템, Time Sharing Processing은 여러 사용자가 하나의 시스템을 공유하여 사용하는 시스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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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다음 디스크 스케줄링과 관계된 방법 중 그 성격이 다른 하나는?

  1. C-SCAN
  2. FCFS
  3. SLTF
  4. SSTF
(정답률: 39%)
  • SLTF는 디스크 스케줄링 알고리즘 중에서 가장 짧은 작업 우선으로 처리하는 방식이다. 다른 방식들은 디스크 헤드의 이동 경로나 순서 등을 고려하여 작업을 처리하는 것에 반해, SLTF는 작업의 크기와 상관없이 가장 짧은 작업부터 처리하는 것이 특징이다. 따라서 SLTF는 다른 방식들과는 성격이 다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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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프로세스의 상태 전이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Dispatch
  2. Spooling
  3. Wake up
  4. Workout
(정답률: 42%)
  • 프로세스의 상태 전이에는 "Dispatch", "Spooling", "Wake up"이 포함되어 있지만, "Workout"은 프로세스의 상태 전이와는 관련이 없는 용어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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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스레드의 특징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 실행 환경을 공유시켜 기억장소의 낭비가 줄어든다.
  2. 프로세스 외부에 존재하는 스레드도 있다.
  3. 하나의 프로세스를 여러 개의 스레드로 생성하여 병행성을 증진시킬 수 있다.
  4. 프로세스들 간의 통신을 향상시킬 수 있다.
(정답률: 63%)
  • "프로세스 외부에 존재하는 스레드도 있다."가 가장 옳지 않은 것이다. 스레드는 프로세스 내에서 생성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일부 운영체제에서는 스레드를 프로세스 외부에서 생성하여 사용할 수도 있다. 이러한 스레드를 "유저 레벨 스레드"라고 부르며, 운영체제가 직접 관리하지 않고 사용자가 직접 관리한다. 하지만 이러한 스레드는 프로세스와는 달리 다른 프로세스와 공유할 수 없으며, 스레드 간의 동기화와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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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운영체제를 자원 관리자(Resource Manager)라는 관점으로 접근했을 때, 자원들을 관리하는 과정을 순서대로 가장 옳게 나열한 것은?

  1. ㉮ → ㉯ → ㉰ → ㉱
  2. ㉮ → ㉰ → ㉱ → ㉯
  3. ㉰ → ㉯ → ㉱ → ㉮
  4. ㉰ → ㉱ → ㉯ → ㉮
(정답률: 72%)
  • ㉰ → ㉯ → ㉱ → ㉮ 순서가 가장 옳다.

    1. 자원 요청: 프로세스가 자원을 요청한다.
    2. 자원 할당: 자원 관리자가 요청한 자원을 할당한다.
    3. 자원 사용: 프로세스가 할당받은 자원을 사용한다.
    4. 자원 반납: 프로세스가 자원을 반납한다.

    따라서, 자원 요청부터 자원 반납까지의 과정을 순서대로 나열하면 ㉰ → ㉯ → ㉱ → ㉮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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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페이지 교체기법 중 LRU와 비슷한 알고리즘 이며, 최근에 사용하지 않은 페이지를 교체하는 기법으로 시간 오버헤드를 줄이기 위해 각 페이지마다 참조 비트와 변형 비트를 두는 교체기법은?

  1. FIFO
  2. LFU
  3. NUR
  4. OPT
(정답률: 53%)
  • NUR은 페이지 교체 기법 중에서 최근에 사용하지 않은 페이지를 교체하는 기법으로, LRU와 비슷한 알고리즘이다. 하지만 각 페이지마다 참조 비트와 변형 비트를 두어 시간 오버헤드를 줄인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참조 비트는 페이지가 참조될 때마다 1로 설정되고, 변형 비트는 페이지가 변경될 때마다 1로 설정된다. 페이지 교체 시 참조 비트와 변형 비트를 이용하여 4가지 클래스로 나누어 우선순위를 결정하고, 가장 우선순위가 낮은 클래스에 속하는 페이지를 교체한다. 따라서 NUR이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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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분산 운영체제의 개념 중 강결합(TIGHTLY-COUPLED) 시스템의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프로세서간의 통신은 공유 메모리를 이용한다.
  2. 여러 처리기들 간에 하나의 저장장치를 공유한다.
  3. 메모리에 대한 프로세서 간의 경쟁 최소화가 고려되어야 한다.
  4. 각 사이트는 자신만의 독립된 운영체제와 주기억장치를 갖는다.
(정답률: 65%)
  • 각 사이트가 자신만의 독립된 운영체제와 주기억장치를 갖는다는 설명은 강결합 시스템이 아닌 약결합(LOOSELY-COUPLED) 시스템의 특징이다. 강결합 시스템에서는 프로세서간의 통신이 공유 메모리를 이용하고, 여러 처리기들 간에 하나의 저장장치를 공유하며, 메모리에 대한 프로세서 간의 경쟁 최소화가 고려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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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운영체제의 운용 기법 종류 중 다음 설명에 가장 부합하는 것은?

  1. Batch Processing System
  2. Multi Programming System
  3. Time Sharing System
  4. Real Time System
(정답률: 75%)
  • 위 그림에서는 여러 사용자가 동시에 컴퓨터를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각 사용자에게 일정 시간을 할당하여 번갈아가며 컴퓨터를 사용하도록 하는 것이 효율적일 것이다. 이러한 기법을 "Time Sharing System" 이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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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모니터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자원 요구 프로세스는 그 자원 관련 모니터 진입부를 반드시 호출한다.
  2. 한 순간에 하나의 프로세스만이 모니터에 진입할 수 있다.
  3. 정보 은폐의 개념을 사용한다.
  4. 모니터 외부의 프로세스는 모니터 내부 데이터를 직접 액세스 할 수 있다.
(정답률: 70%)
  • "모니터 외부의 프로세스는 모니터 내부 데이터를 직접 액세스 할 수 있다."는 옳지 않은 설명이다. 모니터는 정보 은폐의 개념을 사용하여 모니터 내부 데이터에 직접 액세스할 수 없도록 보호한다. 모니터 외부의 프로세스는 모니터 진입부를 호출하여 모니터 내부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지만, 직접적인 액세스는 불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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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Dead Lock 발생의 필요충분조건이 아닌 것은?

  1. Circular Wait
  2. Hold and Wait
  3. Mutual Exclusion
  4. Preemption
(정답률: 62%)
  • Dead Lock 발생의 필요충분조건은 "Circular Wait", "Hold and Wait", "Mutual Exclusion"이다. 이들이 모두 충족되어야 Dead Lock이 발생할 수 있다. "Preemption"은 다른 프로세스가 현재 실행 중인 프로세스를 강제로 중단시키는 것으로, Dead Lock 발생의 필요충분조건이 아니다. 따라서 정답은 "Preemption"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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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FIFO 스케줄링에서 3개의 작업 도착시간과 CPU 사용시간(burst time)이 다음 표와 같다. 이 때 모든 작업들의 평균 반환시간(turn around time)은? (단, 소수점 이하는 반올림 처리한다.)

  1. 12
  2. 36
  3. 58
  4. 69
(정답률: 69%)
  • FIFO 스케줄링은 먼저 도착한 작업부터 처리하는 방식이다. 따라서 먼저 도착한 A 작업부터 처리하고, 그 다음에는 B 작업, 마지막으로 C 작업을 처리한다.

    A 작업의 반환시간은 도착시간 0부터 CPU 사용시간 6까지 총 6시간이 걸렸으므로 6이다.

    B 작업의 반환시간은 A 작업이 끝난 시점인 6부터 CPU 사용시간 3까지 총 3시간이 걸렸으므로 9이다.

    C 작업의 반환시간은 B 작업이 끝난 시점인 9부터 CPU 사용시간 5까지 총 5시간이 걸렸으므로 14이다.

    따라서 모든 작업들의 평균 반환시간은 (6+9+14)/3 = 9.67이다. 소수점 이하는 반올림하여 10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1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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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UNIX에서 현재 디렉토리 내의 파일 목록을 확인하는 명령어는?

  1. ls
  2. cat
  3. fack
  4. cp
(정답률: 74%)
  • 정답은 "ls"이다. "ls"는 "list"의 약자로, 현재 디렉토리 내의 파일과 디렉토리 목록을 보여주는 명령어이다. 따라서 "ls"를 입력하면 현재 디렉토리 내의 파일 목록을 확인할 수 있다. "cat"은 파일 내용을 출력하는 명령어이고, "fack"은 존재하지 않는 명령어이며, "cp"는 파일 복사 명령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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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디렉토리 구조는?

  1. 1단계 디렉토리 구조
  2. 2단계 디렉토리 구조
  3. 비순환 그래프 디렉토리 구조
  4. 트리 디렉토리 구조
(정답률: 65%)
  • 정답: 트리 디렉토리 구조

    이유: 각 디렉토리는 오직 하나의 부모 디렉토리를 가지며, 순환 구조가 없는 계층적인 구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트리 구조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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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소프트웨어 공학

61. 소프트웨어 비용 추정모형(estimation models)이 아닌 것은?

  1. COCOMO
  2. Putnam
  3. Function-Point
  4. PERT
(정답률: 47%)
  • PERT는 프로젝트 일정 관리 모형으로, 소프트웨어 비용 추정 모형이 아니다. PERT는 프로젝트 일정을 추정하고 관리하기 위한 방법론으로, 프로젝트의 작업들을 분해하고 각 작업의 소요 시간과 선행 관계를 고려하여 전체 프로젝트 일정을 계산한다. 따라서 PERT는 소프트웨어 개발 비용 추정에 직접적으로 사용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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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LOC기법에 의하여 예측된 총 라인수가 36,000라인, 개발에 참여할 프로그래머가 6명, 프로그래머들의 평균 생산성이 월간 300라인일 때 개발에 소요되는 기간을 계산한 결과로 가장 옳은 것은?

  1. 5개월
  2. 10개월
  3. 15개월
  4. 20개월
(정답률: 77%)
  • LOC기법에 의한 예측 총 라인수 36,000라인을 프로그래머들의 월간 생산성 300라인으로 나누면 120개월이 나옵니다. 하지만 개발에 참여할 프로그래머가 6명이므로, 이를 나누어주면 20개월이 나옵니다. 따라서 정답은 "20개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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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CORBA에서 인터페이스 정의 언어는?

  1. IDL
  2. ADL
  3. CSL
  4. UML
(정답률: 50%)
  • CORBA에서 인터페이스 정의 언어는 IDL이다. IDL은 Interface Definition Language의 약자로, CORBA에서 사용되는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언어와 다른 언어 간의 통신을 위한 중간 언어로 사용된다. IDL은 CORBA 객체의 인터페이스를 정의하고, 클라이언트와 서버 간의 통신을 위한 메시지 교환 형식을 정의하는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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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소프트웨어 개발 영역을 결정하는 요소 중 다음 사항과 가장 관계있는 것은?

  1. 기능
  2. 성능
  3. 제약 조건
  4. 인터페이스
(정답률: 66%)
  • 인터페이스는 소프트웨어 개발 영역을 결정하는 요소 중에서 다른 요소들과 달리 외부와의 상호작용을 결정하는 요소이기 때문에, 다른 요소들과는 달리 인터페이스가 결정되면 그에 따라서 외부와의 상호작용이 결정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인터페이스는 소프트웨어 개발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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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블랙박스 테스트 기법에 관한 다음 설명과 가장 부합하는 것은?

  1. Boundary Value Analysis
  2. Cause Effect Graphing Testing
  3. Equivalence Partitioning Testing
  4. Comparison Testing
(정답률: 52%)
  • Comparison Testing은 블랙박스 테스트 기법 중 하나로, 두 개 이상의 시스템 또는 버전을 비교하여 차이점을 찾아내는 기법입니다. 따라서 주어진 그림에서는 두 개의 버전을 비교하는 것으로 보이므로 Comparison Testing이 가장 부합합니다. Boundary Value Analysis는 입력값의 경계값을 테스트하는 기법, Cause Effect Graphing Testing은 입력과 출력 간의 인과관계를 그래프로 표현하여 테스트하는 기법, Equivalence Partitioning Testing은 입력값을 유효한 값과 무효한 값으로 나누어 테스트하는 기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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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유지보수의 종류 중 소프트웨어 테스팅 동안 밝혀지지 않은 모든 잠재적인 오류를 수정하기 위한 보수 형태로서 오류의 수정과 진단 과정이 포함되는 것은?

  1. Perfective maintenance
  2. Adaptive maintenance
  3. Preventive maintenance
  4. Corrective maintenance
(정답률: 41%)
  • "Corrective maintenance"는 소프트웨어 테스팅 동안 발견되지 않은 잠재적인 오류를 수정하는 유지보수 형태이다. 따라서 오류의 수정과 진단 과정이 포함된다. 이는 "Perfective maintenance"와는 다르게 기능의 개선이나 성능 향상을 위한 유지보수가 아니라, 오류 수정을 위한 유지보수이다. "Adaptive maintenance"는 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유지보수이고, "Preventive maintenance"는 장애를 예방하기 위한 유지보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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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브룩스(Brooks) 법칙의 의미를 가장 옳게 설명한 것은?

  1. 프로젝트 개발에 참여하는 남성과 여성의 비율은 동일해야 한다.
  2. 새로운 개발 인력이 진행 중인 프로젝트에 투입될 경우 작업 적응 기간과 부작용으로 인해 빠른 시간 내에 프로젝트는 완료될 수 없다.
  3. 프로젝트 수행 기간의 단축을 위해서는 많은 비용이 투입되어야 한다.
  4. 프로젝트에 개발자가 많이 참여할수록 프로젝트의 완료 기간은 지연된다.
(정답률: 70%)
  • 브룩스(Brooks) 법칙은 "인력을 늘리면 일이 더디게 된다"는 것으로, 새로운 개발 인력이 진행 중인 프로젝트에 투입될 경우 작업 적응 기간과 부작용으로 인해 빠른 시간 내에 프로젝트는 완료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즉, 새로운 인력이 추가되면 초기에는 효과가 없거나 오히려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일이 더디게 진행될 수 있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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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럼바우(Rumbaugh)의 객체지향 분석에서 사용되는 분석 활동을 가장 옳게 나열한 것은?

  1. 객체 모델링, 동적 모델링, 정적 모델링
  2. 객체 모델링, 동적 모델링, 기능 모델링
  3. 동적 모델링, 기능 모델링, 정적 모델링
  4. 정적 모델링, 객체 모델링, 기능 모델링
(정답률: 78%)
  • 객체 모델링은 시스템 내의 객체들을 식별하고 그들 간의 관계를 파악하는 활동이며, 동적 모델링은 객체들 간의 상호작용과 메시지 전송을 분석하는 활동입니다. 마지막으로 기능 모델링은 시스템이 제공해야 하는 기능들을 파악하고 이를 객체와 연결하여 분석하는 활동입니다. 따라서 옳은 답은 "객체 모델링, 동적 모델링, 기능 모델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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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위험 모니터링의 의미를 가장 잘 설명한 것은?

  1. 위험을 이해하는 것
  2. 위험요소들에 대하여 계획적으로 관리하는 것
  3. 위험 요소 징후들에 대하여 계속적으로 인지하는 것
  4. 첫 번째 조치로 위험을 피할 수 있도록 하는 것
(정답률: 68%)
  • 위험 모니터링은 위험 요소 징후들에 대하여 계속적으로 인지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위험을 미리 파악하고 대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사고나 문제 발생을 예방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따라서 위험 모니터링은 안전한 환경을 유지하기 위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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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자료 흐름도(DFD)에서 “Process"의 표기 형태는?

  1. 화살표
  2. 사각형
  3. 직선(단선, 이중선)
(정답률: 51%)
  • 정답은 "원"입니다.

    "원"은 DFD에서 "Process"를 나타내는 기호입니다. 이는 데이터의 처리나 변환을 의미합니다. "원"은 입력 데이터를 받아 처리하고 출력 데이터를 생성하는 중심적인 기능을 나타내며, 데이터의 흐름을 제어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원"은 DFD에서 가장 중요한 기호 중 하나이며, 데이터의 처리 과정을 명확하게 표현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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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소프트웨어 재공학이 소프트웨어의 재개발에 비해 갖는 장점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위험부담 감소
  2. 비용 절감
  3. 시스템 명세의 오류억제
  4. 개발시간의 증가
(정답률: 77%)
  • 소프트웨어 재공학은 기존 소프트웨어를 분석하고 수정하는 과정이므로 이미 개발된 코드를 재사용할 수 있어 개발시간이 감소한다. 따라서 "개발시간의 증가"가 가장 거리가 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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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소프트웨어 시스템 명세서의 유지 보수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명세서의 유지 보수란 명세서를 항상 최신의 상태로 만드는 것을 말한다.
  2. 소프트웨어는 계속 수정 보완되기 때문에 명세서도 따라서 보완되지 않으면 일관성을 유지하기 어렵다.
  3. 최신의 명세서는 필요한 경우 즉시 사용자에게 배포해야 한다.
  4. 시스템 개발자와 사용자는 동일한 명세서를 사용하기 때문에 시스템의 구조를 사용자도 잘 알고 있어야 한다.
(정답률: 70%)
  • "시스템 개발자와 사용자는 동일한 명세서를 사용하기 때문에 시스템의 구조를 사용자도 잘 알고 있어야 한다."가 가장 거리가 먼 것이다. 이유는 시스템 개발자와 사용자가 동일한 명세서를 사용한다는 것은 시스템 개발자가 작성한 명세서를 사용자가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작성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하지만 이는 명세서의 유지 보수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다. 명세서의 유지 보수는 명세서를 최신의 상태로 유지하여 시스템 개발자와 사용자가 항상 일관된 정보를 가지고 있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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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한 모듈 내의 각 구성 요소들이 공통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서로 얼마나 관련이 있는지의 기능적 연관의 정도를 나타내는 것은?

  1. cohesion
  2. coupling
  3. structure
  4. unity
(정답률: 55%)
  • "cohesion"은 한 모듈 내의 각 구성 요소들이 공통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서로 얼마나 관련이 있는지의 기능적 연관의 정도를 나타내는 개념이다. 즉, 모듈 내부의 요소들이 서로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고, 하나의 목적을 위해 함께 동작하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cohesion"이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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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객체지향에서 정보 은닉과 가장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은?

  1. Encapsulation
  2. Class
  3. Method
  4. Instance
(정답률: 76%)
  • 정보 은닉은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에서 데이터와 그 데이터를 다루는 메서드를 하나로 묶어 캡슐화(encapsulation)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를 통해 객체의 내부 구현을 외부로부터 숨기고, 객체 간의 상호작용을 보다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보 은닉과 가장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은 "Encapsulation"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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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시스템 검사의 종류 중 통합 시스템의 맥락에서 소프트웨어의 실시간 성능을 검사하며, 모든 단계에서 수행되는 것은?

  1. 복구 검사
  2. 보안 검사
  3. 성능 검사
  4. 강도 검사
(정답률: 76%)
  • 통합 시스템에서는 여러 개의 소프트웨어가 함께 동작하므로, 이들의 성능이 서로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따라서 통합 시스템에서는 소프트웨어의 실시간 성능을 검사하여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을 최소화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모든 단계에서 수행되는 검사가 바로 "성능 검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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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다음의 자동화 예측 도구들 중 Rayleigh-Norden 곡선과 Putnam의 예측모델에 기반을 둔 것은?

  1. ESTIMACS
  2. SLIM
  3. SPQR/20
  4. WICOMO
(정답률: 67%)
  • SLIM은 Rayleigh-Norden 곡선과 Putnam의 예측모델에 기반을 둔 자동화 예측 도구입니다. 이 모델은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젝트의 크기, 복잡성, 개발자의 경험 등을 고려하여 개발 시간과 비용을 예측합니다. 따라서 SLIM은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젝트의 예측에 매우 유용한 도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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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결합도(Coupling) 단계를 약한 순서에서 강한 순서로 가장 옳게 표시한 것은?

  1. stamp → data →control → common → content
  2. control → data → stamp → common → content
  3. content → stamp → control → common → data
  4. data → stamp → control → common → content
(정답률: 64%)
  • 정답은 "data → stamp → control → common → content" 입니다.

    이유는 결합도의 강도는 모듈 간 상호작용의 빈도와 방법에 따라 결정되는데, 데이터 결합도가 가장 약하고 콘텐츠 결합도가 가장 강하기 때문입니다.

    - 데이터 결합도: 모듈 간 데이터를 주고받는 빈도와 방법에 따라 결정됩니다. 데이터를 주고받는 빈도가 적고, 데이터 형식이 명확하게 정의되어 있으면 결합도가 약해집니다. 따라서 데이터 결합도는 가장 약한 순서인 "data"로 시작합니다.
    - 스탬프 결합도: 모듈 간 인터페이스를 통해 데이터를 주고받는 방법에 따라 결정됩니다. 스탬프는 인터페이스를 통해 데이터를 주고받는 방법 중 하나이며, 데이터 결합도보다는 강하지만, 제어 결합도보다는 약합니다. 따라서 스탬프 결합도는 "data" 다음으로 약한 순서인 "stamp"입니다.
    - 제어 결합도: 모듈 간 제어 흐름에 따라 결정됩니다. 다른 모듈의 상태나 동작을 제어하기 위해 함수나 메서드를 호출하는 경우 제어 결합도가 강해집니다. 따라서 제어 결합도는 "stamp" 다음으로 강한 순서인 "control"입니다.
    - 공통 결합도: 모듈 간 전역 변수나 공유 자원을 사용하는 경우 결합도가 강해집니다. 따라서 공통 결합도는 "control" 다음으로 강한 순서인 "common"입니다.
    - 콘텐츠 결합도: 모듈 간 상호작용이 콘텐츠에 의존하는 경우 결합도가 가장 강해집니다. 따라서 콘텐츠 결합도는 가장 강한 순서인 "content"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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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생명주기 모형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프로토타입 모형(Prototype Model)
  2. 코코모 모형(Cocomo Model)
  3. 폭포수 모형(Waterfall Model)
  4. 점진적 모형(Spiral Model)
(정답률: 77%)
  • 위 그림은 폭포수 모형(Waterfall Model)을 나타낸다. 이 모형은 개발 과정을 단계적으로 진행하며, 각 단계가 순차적으로 이루어지는 선형적인 모형이다. 각 단계에서는 이전 단계의 결과물을 바탕으로 다음 단계를 진행하며, 각 단계가 끝나면 다시 돌아갈 수 없다는 특징이 있다. 이 모형은 초기 개발 비용이 적게 들며, 개발 과정이 명확하게 정의되어 있을 때 적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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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유지보수의 활동 종류로 볼 수 없는 것은?

  1. Interfere Maintenance
  2. Adaptive Maintenance
  3. Perfective Maintenance
  4. Preventive Maintenance
(정답률: 63%)
  • "Interfere Maintenance"는 유지보수의 종류가 아니라 오히려 시스템의 정상적인 운영을 방해하는 활동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유지보수의 종류로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Adaptive Maintenance"는 시스템이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도록 수정하는 유지보수 활동입니다. "Perfective Maintenance"는 시스템의 성능을 개선하거나 기능을 추가하는 유지보수 활동입니다. "Preventive Maintenance"는 시스템의 장애를 예방하기 위해 주기적으로 수행하는 유지보수 활동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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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Software Project의 비용 결정 요소와 가장 관련이 적은 것은?

  1. 개발자의 능력
  2. 요구되는 신뢰도
  3. 하드웨어의 성능
  4. 개발제품의 복잡도
(정답률: 55%)
  • 하드웨어의 성능은 소프트웨어 프로젝트의 비용 결정에는 관련이 적습니다. 비용 결정 요소는 개발자의 능력, 요구되는 신뢰도, 개발제품의 복잡도 등과 같은 요소들이 더 중요합니다. 하드웨어의 성능은 프로젝트의 성능과 관련이 있지만, 비용 결정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는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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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과목: 데이터 통신

81. HDLC에서 사용되는 프레임의 유형이 아닌 것은?

  1. Information Frame
  2. Supervisory Frame
  3. Unnumbered Frame
  4. Control Frame
(정답률: 45%)
  • HDLC에서는 "Control Frame"이라는 프레임 유형은 사용되지 않습니다. HDLC에서 사용되는 프레임 유형은 "Information Frame", "Supervisory Frame", "Unnumbered Frame"입니다. "Control Frame"은 HDLC에서 사용되지 않는 프레임 유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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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다음 LAN의 네트워크 토폴로지는 어떤 형인가?

  1. 버스형
  2. 성형
  3. 링형
  4. 그물형
(정답률: 73%)
  • 위 그림에서 모든 컴퓨터가 한 개의 케이블에 연결되어 있으며, 이 케이블은 양 끝단에 터미네이터가 달려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구성은 버스형 토폴로지로 분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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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회선을 제어하기 위한 제어 문자 중 실제 전송한 데이터 그룹의 시작임을 의미하는 것은?

  1. SOH
  2. STX
  3. SYN
  4. DLE
(정답률: 59%)
  • STX는 Start of Text의 약자로, 데이터 그룹의 시작을 나타내는 제어 문자입니다. 따라서 STX는 실제 전송한 데이터 그룹의 시작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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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8진 PSK의 오류 확률은 2진 PSK 오류 확률의 몇 배인가?

  1. 2배
  2. 3배
  3. 4배
  4. 5배
(정답률: 61%)
  • 8진 PSK는 3비트씩 묶어서 8개의 상태를 표현하므로, 2진 PSK보다 더 많은 정보를 전송할 수 있다. 그러나 이로 인해 오류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에, 8진 PSK의 오류 확률은 2진 PSK의 오류 확률보다 더 높다. 이를 수식으로 나타내면 8진 PSK의 오류 확률 = (1/8) x (2/π) x sin(π/8)^2 이고, 2진 PSK의 오류 확률 = (1/2) x (2/π) x sin(π/2)^2 이다. 이를 계산하면 8진 PSK의 오류 확률은 3배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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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한 전송로의 데이터 전송 시간을 일정한 시간폭(time slot)으로 나누어 각 부 채널에 차례로 분배하는 방식의 다중화 방식은?

  1. 시분할 다중화
  2. 주파수분할 다중화
  3. 위상분할 다중화
  4. 위치분할 다중화
(정답률: 73%)
  • 시분할 다중화는 한 전송로의 데이터 전송 시간을 일정한 시간폭으로 나누어 각 부 채널에 차례로 분배하는 방식이다. 이 방식은 시간을 분할하여 다수의 사용자가 동시에 전송을 할 수 있도록 하며, 각 사용자는 자신의 할당된 시간에만 전송을 할 수 있다. 따라서 시분할 다중화는 시간을 기반으로 다중화를 수행하는 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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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OSI 7계층에서 데이터 분할과 재조립, 흐름제어, 오류제어 등을 담당하는 계층은?

  1. 응용 계층
  2. 표현 계층
  3. 세션 계층
  4. 전송 계층
(정답률: 54%)
  • 전송 계층은 데이터를 분할하고 재조립하며, 흐름제어와 오류제어를 담당합니다. 이 계층은 데이터를 안정적으로 전송하기 위해 필요한 기능들을 제공하며, TCP와 같은 프로토콜을 사용하여 데이터의 신뢰성을 보장합니다. 따라서 OSI 7계층에서 데이터의 안정적인 전송을 담당하는 계층은 전송 계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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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네트워크에 연결된 시스템은 논리주소를 가지고 있으며, 이 논리주소를 물리주소로 변환시켜 주는 프로토콜은?

  1. RARP
  2. NAR
  3. PVC
  4. ARP
(정답률: 64%)
  • 네트워크에서 통신을 하기 위해서는 논리주소(IP 주소)와 물리주소(MAC 주소)가 필요합니다. ARP 프로토콜은 논리주소를 가지고 있는 시스템이 물리주소를 알아내기 위해 사용되며, 이를 통해 통신이 가능해집니다. 따라서 ARP가 논리주소를 물리주소로 변환시켜 주는 프로토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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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X.25에서 오류 제어와 흐름 제어, 가상 회선의 설정과 해제, 다중화 기능, 망 고장 발생 시 회복 메커니즘을 규정하는 계층은?

  1. 링크 계층
  2. 물리 계층
  3. 패킷 계층
  4. 응용 계층
(정답률: 37%)
  • X.25 프로토콜에서 오류 제어와 흐름 제어, 가상 회선의 설정과 해제, 다중화 기능, 망 고장 발생 시 회복 메커니즘을 규정하는 계층은 패킷 계층입니다. 이는 X.25 프로토콜이 패킷 교환 네트워크에서 사용되기 때문입니다. 패킷 계층은 데이터를 패킷으로 분할하고, 오류 제어와 흐름 제어를 수행하여 안정적인 데이터 전송을 보장합니다. 또한 가상 회선의 설정과 해제, 다중화 기능을 제공하여 효율적인 데이터 전송을 가능하게 합니다. 망 고장 발생 시 회복 메커니즘도 패킷 계층에서 처리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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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TCP/IP 프로토콜의 계층 구조 중 응용계층에 해당하는 프로토콜로 옳지 않은 것은?

  1. UDP
  2. Telnet
  3. FTP
  4. SMTP
(정답률: 54%)
  • UDP는 전송계층 프로토콜로 분류되며, 응용계층 프로토콜이 아닙니다. 따라서 정답은 "UDP"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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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전진오류정정(FEC) 방식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재전송 요구 없이 수신측에서 스스로 오류검사 및 수정을 하는 방식이다.
  2. 역채널이 필요 없고, 연속적인 데이터 흐름이 가능하다.
  3. 데이터 전송 과정에서 오류가 발생하면 송신 측에 재전송을 요구하는 방식이다.
  4. 블록 코드와 콘볼루션 코드도 FEC 코드의 종류이다.
(정답률: 52%)
  • "재전송 요구 없이 수신측에서 스스로 오류검사 및 수정을 하는 방식이다."가 거리가 먼 것이다. FEC 방식은 데이터 전송 과정에서 오류가 발생하면 송신 측에 재전송을 요구하는 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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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라우팅 테이블 이 가지고 있는 경로 정보의 세가지 요소가 아닌 것은?

  1. 다음 홉
  2. 메트릭
  3. 수신지 네트워크 주소
  4. 디폴트 게이트웨이
(정답률: 36%)
  • 디폴트 게이트웨이는 경로 정보의 요소가 아니라 네트워크 장치에서 목적지로 가는 모든 패킷의 기본 경로를 나타내는 설정 값이다. 이 값은 목적지 주소가 라우팅 테이블에 없을 때 사용된다. 따라서 디폴트 게이트웨이는 경로 정보의 요소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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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192.168.1.0/24 네트워크를 FLSM 방식을 이용하여 3개의 subnet으로 나누고 ip subnet-zero를 적용했다. 이 때 서브네팅 된 네트워크 중 2번째 네트워크의 broadcast IP 주소는?

  1. 192.168.1.127
  2. 192.168.245.128
  3. 192.168.1.191
  4. 192.168.1.192
(정답률: 35%)
  • FLSM 방식을 이용하여 3개의 subnet으로 나누었으므로, 24비트 중에서 3비트를 서브넷 ID로 사용하고 나머지 21비트를 호스트 ID로 사용한다. 3비트를 사용하므로 총 2^3=8개의 서브넷이 생성된다.

    첫 번째 서브넷은 192.168.1.0/27 (서브넷 마스크: 255.255.255.224) 이고, 호스트 주소 범위는 192.168.1.1 ~ 192.168.1.30 이다.
    두 번째 서브넷은 192.168.1.32/27 (서브넷 마스크: 255.255.255.224) 이고, 호스트 주소 범위는 192.168.1.33 ~ 192.168.1.62 이다.
    세 번째 서브넷은 192.168.1.64/27 (서브넷 마스크: 255.255.255.224) 이고, 호스트 주소 범위는 192.168.1.65 ~ 192.168.1.94 이다.

    각 서브넷의 마지막 IP 주소는 broadcast 주소이므로, 두 번째 서브넷의 broadcast IP 주소는 192.168.1.62 이다.

    따라서, 정답은 "192.168.1.127"이 아니라 "192.168.1.62"이다. 보기에서 "192.168.1.127"은 첫 번째 서브넷의 broadcast IP 주소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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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다음 설명에 해당되는 ARQ 방식은?

  1. Stop-and-Wait ARQ
  2. Selective-Repeat ARQ
  3. Go-back-N ARQ
  4. Sequence-Number ARQ
(정답률: 63%)
  • 이 방식은 송신측이 일정 개수의 프레임을 전송하고, 수신측이 이를 확인한 후에 다음 일정 개수의 프레임을 전송하는 방식으로, 송신측은 일정 시간 내에 ACK 신호를 받지 못하면 이전에 전송한 프레임부터 다시 전송하는 Go-back-N ARQ 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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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IEEE에서 규정한 무선 LAN 규격은?

  1. IEEE 802.3
  2. IEEE 802.5
  3. IEEE 802.11
  4. IEEE 801.99
(정답률: 64%)
  • IEEE 802.11은 무선 LAN을 위한 규격으로, 무선 네트워크에서 사용되는 Wi-Fi 기술의 표준이다. 다른 보기들은 이더넷과 토큰 링 네트워크 등 유선 네트워크를 위한 규격이므로 정답은 IEEE 802.11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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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라우팅 프로토콜이 아닌 것은?

  1. RIP
  2. OSPF
  3. BGP
  4. PPP
(정답률: 57%)
  • PPP는 라우팅 프로토콜이 아닌 프로토콜로, 포인트 투 포인트 연결에서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해 사용되는 프로토콜입니다. RIP, OSPF, BGP는 모두 라우팅 프로토콜로, 네트워크에서 경로를 결정하고 데이터를 전송하는 데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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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내부라우팅 프로토콜의 일종으로 링크상태 알고리즘을 사용하는 대규모 네트워크에 적합한 것은?

  1. RIP(Routing Information Protocol)
  2. BGP(Border Gateway Protocol)
  3. OSPF(Open Shortest Path First)
  4. IDRP(Inter Domain Routing Protocol)
(정답률: 52%)
  • OSPF는 링크상태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대규모 네트워크에서도 빠르고 안정적인 라우팅을 제공할 수 있기 때문에 적합합니다. 또한 OSPF는 계층적인 구조를 가지고 있어서 네트워크 규모가 커져도 관리가 용이하며, 다양한 경로를 지원하여 더 효율적인 라우팅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OSPF가 대규모 네트워크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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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진폭과 위상을 변화시켜 정보를 전달하는 디지털 변조 방식은?

  1. FM
  2. QAM
  3. PSK
  4. ASK
(정답률: 58%)
  • QAM은 Quadrature Amplitude Modulation의 약자로, 진폭과 위상을 동시에 변화시켜 다양한 정보를 전달하는 디지털 변조 방식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진폭, 위상, 주파수 등을 변화시켜 정보를 전달하는 방식이지만, QAM은 진폭과 위상을 조합하여 더 많은 정보를 전송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QAM이 진폭과 위상을 변화시켜 정보를 전달하는 디지털 변조 방식임을 알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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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메시지 교환 방식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송신데이터 순서와 수신 순서 불일치
  2. 고정적인 대역폭을 가진 전용 전송로 필요
  3. 전송 도중 오류 발생 시 메모리에 축적되어 있는 복사본 재전송 가능
  4. 각 메시지마다 수신 주소를 붙여서 전송
(정답률: 39%)
  • 거리가 먼 것은 "고정적인 대역폭을 가진 전용 전송로 필요" 입니다. 이는 메시지 교환 방식에서 대량의 데이터를 빠르게 전송하기 위해서는 일정한 대역폭을 보장하는 전용 전송로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전송로는 일반적인 인터넷 회선보다 더 높은 대역폭을 가지며, 전송 중에 다른 데이터와 혼선이 생기지 않도록 전용으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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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불균형적인 멀티포인트 링크 구성 중 주 스테이션이 각 부 스테이션에게 데이터 전송을 요청하는 회선 제어 방식은?

  1. Completion
  2. Polling
  3. Select-Hold
  4. Point to Point
(정답률: 53%)
  • 주 스테이션이 각 부 스테이션에게 데이터 전송을 요청하는 방식은 "Polling"이다. 이는 주 스테이션에서 각 부 스테이션으로 순차적으로 데이터 전송을 요청하고, 해당 부 스테이션이 응답할 때까지 기다리는 방식이다. 이 방식은 불균형적인 멀티포인트 링크 구성에서 주로 사용되며, 전송 속도가 느리고 대역폭이 작은 환경에서 유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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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HDLC의 데이터 전송 동작모드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NRM
  2. ABM
  3. ARM
  4. WCM
(정답률: 64%)
  • HDLC의 데이터 전송 동작모드 중 WCM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NRM은 Normal Response Mode, ABM은 Asynchronous Balanced Mode, ARM은 Asynchronous Response Mode으로 각각 다른 동작 모드를 나타내며, WCM은 존재하지 않는 모드입니다. 따라서 WCM은 HDLC의 데이터 전송 동작모드에 속하지 않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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