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4-02-01)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2004-02-01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산업디자인 일반

1. 다음 중 환경 디자인의 주된 영역이 아닌 것은?

  1. 섬유패턴 디자인
  2. 점포 디자인
  3. 조경 디자인
  4. 도시 디자인
(정답률: 83%)
  • 섬유패턴 디자인은 옷감의 패턴 디자인을 다루는 분야로, 환경 디자인의 주된 영역이 아닙니다. 환경 디자인은 주로 점포, 조경, 도시 등의 공간 디자인을 다루는 분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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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 인물과 주장이 일치되게 짝지어진 것은?

  1. 모리스 - 예술은 필요에 의해 창조된다.
  2. 오토 바그너 - 집은 살기위한 기계이다.
  3. 르꼬르 뷔제 - 생활용구는 예술성이 있어야 한다.
  4. 설리반 - 형태는 기능을 따른다.
(정답률: 76%)
  • 설리반은 디자인 분야에서 유명한 인물로, 제품 디자인에서 형태는 그 제품의 기능에 따라 결정되어야 한다는 주장을 하였습니다. 즉, 제품의 기능을 충족시키는 최적의 형태가 디자인의 목표가 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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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휴대용 전화기, 전기믹서 등 생활용품의 외관을 디자인 하는 분야는?

  1. 시각 디자인
  2. 제품 디자인
  3. 환경 디자인
  4. P.O.P 디자인
(정답률: 89%)
  • 제품 디자인은 제품의 외관, 기능, 사용성 등을 고려하여 디자인하는 분야로, 휴대용 전화기, 전기믹서 등 생활용품의 외관을 디자인하는 분야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제품 디자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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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주거공간을 크게 3영역으로 나누었을 때 기본영역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공동 공간
  2. 수납 공간
  3. 개인적 공간
  4. 작업 공간
(정답률: 68%)
  • 기본영역은 주거공간에서 생활에 필요한 최소한의 공간으로, 개인적 공간, 작업 공간, 공동 공간으로 구성됩니다. 하지만 수납 공간은 생활에 필수적인 공간이지만, 기본영역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수납 공간은 개인적 공간이나 공동 공간에 위치할 수 있으며, 생활의 편의성을 높이기 위한 보조적인 공간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수납 공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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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그림을 완성한 후 반드시 정착액을 뿌려서 색상을 고정시켜야 하는 표현 재료는?

  1. 수채화물감
  2. 포스터컬러
  3. 마커
  4. 파스텔
(정답률: 78%)
  • 파스텔은 분말 상태의 색소를 사용하여 그림을 그리는데, 그림을 완성한 후에는 정착액을 뿌려서 색상을 고정시켜야 합니다. 이는 파스텔이 분말 상태로 존재하기 때문에 그림이 마치는 과정에서 색상이 떨어지거나 빠져나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파스텔은 그림을 완성한 후 반드시 정착액을 뿌려서 색상을 고정시켜야 하는 표현 재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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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 중 시장 세분화의 주요 변수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종교적 변수
  2. 지리적 변수
  3. 인구 통계적 변수
  4. 행동 특성적 변수
(정답률: 77%)
  • 종교적 변수는 시장 세분화에 있어서 다른 변수들과는 거리가 먼 변수입니다. 이는 종교는 개인의 신념과 가치관에 근간을 두고 있으며, 이는 지리적, 인구 통계적, 행동 특성적 변수와는 다르게 개인의 선택에 따라 크게 달라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종교적 변수는 시장 세분화에서 고려해야 할 중요한 변수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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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1919년에 바이마르에서 문을 연 독일의 디자인학교 바우하우스의 창설자는?

  1. 발터 그로피우스
  2. 찰스 레니
  3. 윌리암 모리스
  4. 요제프 호프만
(정답률: 69%)
  • 바우하우스는 발터 그로피우스가 창설한 디자인학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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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브레인스토밍에 대한 설명 중 가장 부적합한 것은?

  1. 오스본에 의해 1930년대 후반에 제안된 아이디어 발상법이다.
  2. 토의 그룹을 만들어 제약이 없는 상태에서 자유롭게 아이디어를 내는 방법이다.
  3. 각자의 아이디어를 토의를 통해 선별하고 기존의 아이디어를 보완하는 역할로 사용된다.
  4. 이 방법을 진행하는데 필요한 기본원칙에는 비평은 금물, 많은 양의 아이디어 요구 등이 있다.
(정답률: 72%)
  • 각자의 아이디어를 토의를 통해 선별하고 기존의 아이디어를 보완하는 역할로 사용된다는 것은 브레인스토밍의 원칙과는 맞지 않는다. 브레인스토밍에서는 모든 아이디어를 자유롭게 제시하고, 비판하지 않고 수용하는 것이 중요한데, 이 보기는 아이디어를 선별하고 보완하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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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아름답고 매력적이나 불명료하고 무질서한 느낌을 주는 형은?

  1. 자유곡선형
  2. 자유직선형
  3. 기하직선형
  4. 기하곡선형
(정답률: 71%)
  • 자유곡선형은 곡선적인 라인과 자유로운 형태를 가지고 있어서 아름답고 매력적인 느낌을 주지만, 불명료하고 무질서한 느낌도 함께 줍니다. 이는 곡선의 특성상 일정한 패턴이 없어서 불규칙하고 예측할 수 없는 느낌을 주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자유곡선형이 해당 문제의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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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심벌(Symbol)이 가져야 하는 특성 중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확대, 축소하여도 느낌이 변하지 않아야 한다.
  2. 도형과 바탕의 관계에서 균형이 유지되어야 한다.
  3. 문자와의 관계를 생각하여 각종 서체와 적응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4. 상징성 보다는 특수한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어야 한다.
(정답률: 85%)
  • 심벌은 특정한 의미를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 특정한 분위기나 감정을 연출하기 위한 것이기 때문에 "상징성 보다는 특수한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어야 한다."가 가장 거리가 먼 특성이다. 다른 보기들은 심벌이 가져야 하는 기본적인 특성들이지만, 상징성은 심벌의 가장 기본적인 특성 중 하나이며, 이보다 더 중요한 것은 심벌이 특정한 분위기나 감정을 연출할 수 있는 능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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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제조자와 소비자를 연결해 주는 촉진제가 되며, 유통과정에서 제품을 보호하는 기능을 가져야 하는 디자인은?

  1. 편집 디자인
  2. 포장 디자인
  3. 광고 디자인
  4. 기업 이미지 디자인
(정답률: 90%)
  • 포장 디자인은 제조자와 소비자를 연결해 주는 촉진제가 되며, 유통과정에서 제품을 보호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제품의 안전한 운송과 보관을 위해 적절한 크기와 형태, 재질 등을 고려하여 디자인해야 하며, 또한 소비자들에게 제품의 정보와 브랜드 이미지를 전달하는 역할도 수행합니다. 따라서 포장 디자인은 제품의 성패를 좌우하는 중요한 디자인 분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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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동적인 느낌을 주어 표현하는 방법으로 포장지, 벽지, 직물 등의 무늬와 같이 한 번 이상 사용하는 표현방법은?

  1. 점이
  2. 강조
  3. 반복
  4. 유사
(정답률: 75%)
  • 반복은 동일한 패턴이나 무늬를 여러 번 사용하여 동적인 느낌을 주는 표현방법입니다. 이는 한 번 사용하는 것보다 더욱 강렬하고 기억에 남는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포장지, 벽지, 직물 등에서 자주 사용되는 표현방법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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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착시현상 중 주위 도형의 조건에 따라 특정한 도형의 크기나 면적이 더욱 커 보이거나 작아 보이는 현상은?

  1. 길이의 착시
  2. 면적과 크기의 착시
  3. 방향의 착시
  4. 양면시의 입체
(정답률: 87%)
  • 면적과 크기의 착시는 주위 도형의 조건에 따라 특정한 도형의 면적이나 크기가 더 크게 보이거나 작게 보이는 현상입니다. 이는 인지심리학적으로 설명될 수 있으며, 도형의 주변 환경이 도형의 크기와 면적을 인지하는 데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동일한 크기의 도형이 작은 도형들로 둘러싸여 있으면 더 작게 보이고, 큰 도형들로 둘러싸여 있으면 더 크게 보입니다. 이러한 현상은 인간의 시각 인지 과정에서 일어나는 것으로, 실제 크기와는 상관없이 인식되는 크기와 면적이 달라지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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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마케팅의 기능이라 볼 수 없는 것은?

  1. 소비자의 욕구 충족
  2. 판매촉진
  3. 제품 중심적 사고지향
  4. 기업의 이윤추구
(정답률: 69%)
  • 제품 중심적 사고지향은 마케팅에서 제품 자체에만 집중하고, 소비자의 요구나 시장의 변화를 고려하지 않는 사고 방식을 말합니다. 이는 소비자 중심적인 마케팅 전략과는 상반되며, 제품의 특징과 기능만 강조하는 경우 소비자들의 욕구를 충족시키지 못하고 제품의 경쟁력을 약화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마케팅의 기능으로는 볼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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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다음 실내 디자인 과정 중 기획설계와 거리가 먼 것은?

  1. 입지조건과 이용자의 행태조사
  2. 클라이언트의 의도 및 요구사항 협의
  3. 운영방침 시설 개요도 작성
  4. 관계법령에 따른 허가수속에 협력
(정답률: 63%)
  • 관계법령에 따른 허가수속에 협력은 디자인 과정 중 건축물 건축법, 화재예방법, 보건법 등과 같은 관계법령에 따른 허가 및 인증을 받기 위해 협력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이는 건축물의 안전성과 건축물 사용자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한 중요한 과정으로, 기획설계와는 거리가 먼 과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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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아이디어를 발전시키기 위하여 형태, 구조, 재료, 가공법 등을 개략적으로 그리고 포착된 이미지를 하나하나 비교 검토하기 위한 스케치는?

  1. 섬 네일 스케치
  2. 스크래치 스케치
  3. 러프 스케치
  4. 스타일 스케치
(정답률: 55%)
  • 러프 스케치는 개략적인 형태와 구조를 빠르게 표현하기 위한 스케치로, 포착된 이미지를 비교 검토하기 위한 용도로 적합합니다. 다른 스케치들은 보다 디테일한 부분을 표현하기 위한 용도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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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은 사람과 사람 간에 시그널, 사인, 심벌이라는 기호에 의해서 의미를 전달하는 디자인 분야는?

  1. 시각 디자인
  2. 제품 디자인
  3. 환경 디자인
  4. 공예 디자인
(정답률: 83%)
  • 시그널, 사인, 심벌은 모두 시각적인 요소이며, 시각 디자인은 이러한 요소들을 활용하여 의미를 전달하는 디자인 분야입니다. 제품 디자인은 제품의 형태와 기능을 디자인하는 분야이고, 환경 디자인은 공간의 구성과 인테리어 디자인을 다루는 분야입니다. 공예 디자인은 손으로 만드는 예술 작품을 디자인하는 분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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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비슷한 성질을 가진 요소들은 비록 떨어져 있다 하더라도 덩어리져 보이는 경향이 있다. 이 법칙은?

  1. 근접의 법칙
  2. 유사의 법칙
  3. 폐쇄의 법칙
  4. 연속의 법칙
(정답률: 70%)
  • 유사의 법칙은 비슷한 성질을 가진 요소들이 떨어져 있더라도 덩어리져 보이는 경향이 있다는 법칙입니다. 즉, 비슷한 것끼리 묶이는 경향이 있어서 그룹화되어 보이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유사의 법칙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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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편집 디자인에서 레이아웃의 형태로는 크게 프리(free)방식과 그리드(grid)방식으로 나눌 수 있는데 다음 설명 중 그리드(grid)의 설명이 아닌 것은?

  1. 원래의 뜻은 그물이며 그래프지나 바둑판 모양의 구조를 말한다.
  2. 하나의 시각적 작품을 응결시켜주는 하부 구조이다.
  3. 하나의 조직이며 시간을 절약하고 지속감을 부여하는 데 도움을 준다.
  4. 곡선을 많이 사용하고 디자이너의 직관력에 의존하는 것이다.
(정답률: 78%)
  • "곡선을 많이 사용하고 디자이너의 직관력에 의존하는 것이다."는 그리드(grid)의 설명이 아닌 것이다. 이는 그리드 방식의 레이아웃에서는 일정한 간격과 규칙성 있는 구조를 가지며, 디자인 요소들을 배치할 때 그리드에 맞추어 정렬하고 배치함으로써 일관성과 균형감을 부여하는 방식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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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비영리 광고가 아닌 것은?

  1. 공공 광고
  2. 정치 광고
  3. 기업 광고
  4. 이념 광고
(정답률: 71%)
  • 기업 광고는 상업적인 목적을 가지고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는 광고이므로 비영리 광고가 아닙니다. 반면, 공공 광고는 사회적 이슈나 공공의 이익을 위해 홍보하는 광고, 정치 광고는 정치적인 목적을 가지고 후보나 정당을 홍보하는 광고, 이념 광고는 특정한 이념이나 가치관을 홍보하는 광고로 모두 비영리 광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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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색채 및 도법

21. 주제와 배경과의 강한 대비효과를 잘 나타낸 것은?

  1. 파랑색 하늘에 노랑색 나비를 그렸다.
  2. 노랑색 병아리에 주황색을 배경으로 처리하였다.
  3. 흰색 얼음에 배경은 회색으로 처리하였다.
  4. 파란 하늘에 바다는 초록으로 처리하였다.
(정답률: 81%)
  • 파란색과 노란색은 색상적으로 대비가 크기 때문에 강한 대비효과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또한 하늘과 나비는 서로 다른 요소이기 때문에 시각적인 흥미를 불러일으키며, 이를 통해 작품의 인상을 강화시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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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음 도형은 무엇을 구하기 위한 과정인가?

  1. 원주에 근사한 직선 구하기
  2. 원에 내접하는 정오각형 그리기
  3. 원에 내접하는 반원형 그리기
  4. 한 변이 주어진 정오각형 그리기
(정답률: 81%)
  • 이 도형은 "원에 내접하는 정오각형 그리기"를 구하기 위한 과정입니다.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먼저, 주어진 원의 중심을 찾습니다.
    2. 그리고 원의 중심을 중심으로 하는 직선을 그립니다. 이 직선은 원의 지름이 됩니다.
    3. 이어서, 원의 지름을 이용하여 정오각형을 그립니다.
    4. 그리고 마지막으로, 그려진 정오각형이 원에 내접하도록 조정합니다.

    따라서, 이 도형은 "원에 내접하는 정오각형 그리기"를 구하기 위한 과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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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명시성에 대한 설명 중 가장 올바른 것은?

  1. 사물이 맑게 보인다.
  2. 사물이 밝게 보인다.
  3. 같이 배열했을 때 특별한 효과가 나타난다.
  4. 멀리서도 눈에 잘 보인다.
(정답률: 75%)
  • 명시성은 정보나 디자인이 명확하고 분명하게 전달되는 것을 말합니다. "멀리서도 눈에 잘 보인다"는 이유는 사물이 크고 선명하게 표현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이는 사람들이 멀리서도 쉽게 인식하고 기억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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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푸르킨예 현상의 설명과 거리가 먼 것은?

  1. 새벽녘의 물체들이 푸르스름하게 보인다.
  2. 조명이 어두워지면 적색보다 청색이 먼저 사라진다.
  3. 비상구 표시를 초록으로 한다.
  4. 낮에는 파란 공이 밤이 되면 밝은 회색으로 보인다.
(정답률: 68%)
  • 조명이 어두워지면 적색보다 청색이 먼저 사라지는 이유는, 빛의 파장이 짧은 파란색과 보라색이 공기 분자와 충돌하여 산란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빛이 분산되어 눈에 도달하지 못하게 되어 청색과 보라색이 사라지게 됩니다. 반면, 빛의 파장이 긴 빨간색은 공기 분자와 충돌하지 않고 직진하기 때문에 더 오래 유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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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색채의 조화에서 공통되는 원리와 거리가 먼 것은?

  1. 질서의 원리
  2. 비 모호성의 원리
  3. 동류의 원리
  4. 색채 조절의 원리
(정답률: 41%)
  • 색채 조절의 원리는 색상, 명도, 채도 등의 색채 요소를 조절하여 조화로운 색감을 만들어내는 원리입니다. 이는 다른 원리들과는 달리 색채의 구성과 관련된 것으로, 다양한 색감을 만들어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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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투시도법의 용어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PP - 화면
  2. MP - 시선
  3. SP - 입점
  4. VP - 소점
(정답률: 65%)
  • MP - 시선은 틀린 용어 설명입니다. MP는 "Main Point"의 약어로, 작품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을 가리키는 용어입니다. SP는 "Station Point"의 약어로, 작품을 관찰하는 시점을 가리키는 용어입니다. VP는 "Vanishing Point"의 약어로, 작품에서 수평선과 수직선이 만나는 지점을 가리키는 용어입니다. PP는 "Picture Plane"의 약어로, 작품을 구성하는 평면을 가리키는 용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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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선의 종류 중 절단면을 나타내는 선은?

  1. 해칭선
  2. 파선
  3. 피치선
  4. 지시선
(정답률: 60%)
  • 해칭선은 3차원 물체를 2차원으로 표현할 때, 절단면을 나타내는 선입니다. 따라서 해칭선은 물체의 내부를 보여주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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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3개의 축선이 서로 만나서 이루는 세 각들 중에서 두 각은 같게, 나머지 한 각은 다르게 그린 투상도는?

  1. 등각 투상도
  2. 부등각 투상도
  3. 사 투상도
  4. 전개도
(정답률: 61%)
  • 세 축선이 만나서 이루는 세 각 중에서 두 각이 같다는 것은 이 세 축선이 평면 위에서 한 직선 위에 놓인 것이라는 뜻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세 번째 각은 두 각이 같은 직각삼각형의 빗변에 해당하는 각이므로, 이 각은 90도가 아니라 부등각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상황에서 그린 투상도는 부등각 투상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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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가법혼색의 3원색과 그 혼합색에 관한 도표이다. ( )부분에 알맞는 색상은?

  1. 노랑(Yellow)
  2. 청록(Cyan)
  3. 자주(Magenta)
  4. 보라(Purple)
(정답률: 71%)
  • 가법혼색에서 노란색은 청록과 자주를 혼합하여 만들어진다. 따라서, 노란색은 청록과 자주의 중간색으로 볼 수 있으며, 이 도표에서도 청록과 자주의 교차점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정답은 "노랑(Yellow)"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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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다음 투상도 중 지도의 표시나 유선형의 입체물을 표시하는 것은?

  1. 수직투상
  2. 사투상
  3. 투시투상
  4. 표고투상
(정답률: 57%)
  • 정답은 "표고투상"입니다. 표고투상은 지형의 높낮이를 등고선으로 나타내고, 그 위에 높이를 나타내는 수치를 부여하여 입체적으로 표현하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지도의 표시나 유선형의 입체물을 표시하는 것은 표고투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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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계속대비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하나의 색을 보고 자극을 받았다가 계속해서 다른 색을 보았을 때 그 색이 다르게 보인다.
  2. 빨강색을 보다가 흰색 또는 밝은 회색의 배경을 보면 청록색 기미를 띤 현상이 일어난다.
  3. 보색잔상 현상의 대비를 계속대비라 한다.
  4. 청록색을 보다가 흰색 또는 밝은 회색의 배경을 보면 노랑색 기미를 띤 현상이 일어난다.
(정답률: 39%)
  • 빨강색을 보다가 흰색 또는 밝은 회색의 배경을 보면 청록색 기미를 띤 현상이 일어난다. 이 설명이 틀린 것입니다.

    계속대비란 하나의 색을 보고 자극을 받았다가 일정 시간이 지난 후 다른 색을 보았을 때, 그 색이 더 선명하게 느껴지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는 보색잔상 현상과 비슷하지만, 계속대비는 시간적 요소가 추가된 현상입니다.

    청록색을 보다가 흰색 또는 밝은 회색의 배경을 보면 노랑색 기미를 띤 현상이 일어나는 이유는, 청록색과 노란색이 보색 관계에 있기 때문입니다. 청록색을 오랫동안 보면 눈의 적색색소와 녹색색소가 지치게 되어, 노란색색소가 더욱 두드러지게 느껴지게 됩니다. 이로 인해 노란색 기미가 생기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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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동일한 색광을 오래 보고 있으면 그 색은 선명해지나 밝기가 낮아지는 현상은?

  1. 색순응
  2. 잔상
  3. 암순응
  4. 명시성
(정답률: 69%)
  • 색순응은 뇌가 동일한 색을 오래 보고 있으면 해당 색에 대한 민감도가 감소하여 밝기는 낮아지지만 색상은 더욱 선명하게 인식되는 현상입니다. 이는 시각적 자극에 대한 뇌의 적응 현상으로, 일정 시간 동안 동일한 자극에 노출되면 뇌가 자극에 대한 반응을 줄이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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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다음 색에 대한 사항을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1. 일반 색명으로 광물이나 원소의 이름에서 따온 색명
  2. 계통 색명으로 예로부터 사용해 온 고유색명
  3. 특정 색명으로 동물의 이름에서 따온 색명
  4. 관용 색명으로 땅이나 사람의 이름에서 따온 색명
(정답률: 71%)
  • 관용 색명은 땅이나 사람의 이름에서 따온 색명이라고 설명할 수 있습니다. 이는 특정 지역이나 문화에서 특별한 의미를 가지는 이름을 색상으로 표현한 것입니다. 예를 들어, "버건디"라는 색은 프랑스의 버건디 지방에서 생산되는 와인의 색상을 따온 것이며, "네이비"라는 색은 해군에서 사용하는 군복의 색상을 따온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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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투시도나 렌더링이 공통적으로 미치는 표현기법의 영역과 비교적 거리가 먼 것은?

  1. 공예 디자인
  2. 시각 디자인
  3. 제품 디자인
  4. 환경 디자인
(정답률: 39%)
  • 투시도나 렌더링은 주로 시각적인 표현을 위해 사용되는 기법이며, 시각 디자인은 이러한 시각적인 표현을 중심으로 다양한 디자인 요소를 고려하여 디자인하는 분야입니다. 따라서 시각 디자인은 투시도나 렌더링과 같은 시각적인 표현 기법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반면에 공예 디자인, 제품 디자인, 환경 디자인은 시각적인 표현보다는 각각의 분야에서 필요한 기능성과 실용성을 중심으로 디자인하는 것이 주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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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제도에 주로 사용되는 한글 서체는?

  1. 명조체
  2. 고딕체
  3. 이탤릭체
  4. 샘물체
(정답률: 75%)
  • 한글 서체 중에서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것은 고딕체입니다. 이는 명조체보다 더 굵고 직선적인 선이 특징이며, 글씨가 작아져도 가독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또한, 고딕체는 인쇄물이나 문서 등에서도 깔끔하고 선명하게 보이기 때문에 제도에 사용되는 서류에서도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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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먼셀 표색계의 색입체를 무채색 축으로 수직 절단하였을 때에 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무채색 좌우의 색은 보색관계에 있다.
  2. 명도 단계를 알 수 있다.
  3. 채도 단계를 알 수 있다.
  4. 색상에 따라 순색의 위치가 같다.
(정답률: 42%)
  • "색상에 따라 순색의 위치가 같다."는 잘못된 설명입니다. 먼셀 표색계는 색상, 채도, 명도 세 가지 요소로 구성되어 있으며, 색상은 무채색 축과 수평하게 위치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무채색 축으로 수직 절단하면 색상이 제거되고 채도와 명도만 남게 되는데, 이 때 순색의 위치는 색상에 따라 다르게 나타납니다. 예를 들어, 빨간색과 파란색은 무채색 축에서 멀리 떨어져 있기 때문에 수직 절단 후에도 순색의 위치가 다르게 나타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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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어느 시간 내에 일정한 자극을 주어 색각이 생긴 후에, 그 자극을 제거해도 계속해서 상이 보이는 현상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정의 잔상
  2. 보색 잔상
  3. 부의 잔상
  4. 면적 효과
(정답률: 45%)
  • 부의 잔상은 일정한 자극을 받은 후에도 자극이 제거되어도 상이 계속해서 보이는 현상입니다. 이는 시각적 자극이 뇌에서 처리되는 과정에서 일어나는데, 자극이 제거되어도 뇌에서 일정 시간 동안 유지되는 정보가 계속해서 작용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부의 잔상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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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대조적인 느낌의 배색이 알맞은 경우는?

  1. 우아한 배색
  2. 정열적인 배색
  3. 개성적인 배색
  4. 온화한 배색
(정답률: 56%)
  • 대조적인 느낌의 배색은 강한 대비를 이루는 색상을 조합하여 시각적인 충격을 주는 효과를 내는 것이다. 이러한 효과는 주로 개성적인 배색에서 나타나며, 다양한 색상을 조합하여 독특하고 개성있는 느낌을 연출할 수 있다. 따라서 개성적인 배색이 대조적인 느낌을 표현하기에 알맞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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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어두운 상태에서 우리 눈의 간상체가 지각할 수 있는 색은?

  1. 황색
  2. 회색
  3. 청색
  4. 적색
(정답률: 59%)
  • 어두운 상태에서는 빛의 파장이 부족하기 때문에 우리 눈은 색을 인식하기 어렵습니다. 이때 우리 눈은 밝기를 인식하게 되는데, 회색은 밝기가 중간 정도인 색으로 어두운 상황에서도 인식하기 쉬운 색입니다. 따라서 회색이 어두운 상태에서 우리 눈의 간상체가 지각할 수 있는 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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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2소점 유각 투시도에서 H.L.(Horizontal Line)을 높이면 물체가 어떻게 보이는가?

  1. 물체의 아래 면이 더욱 확대되어 보인다.
  2. 물체의 우측면이 더욱 확대되어 보인다.
  3. 물체의 윗면이 더욱 확대되어 보인다.
  4. 물체가 실제보다 크게 확대되어 보인다.
(정답률: 56%)
  • H.L.을 높이면 물체의 윗면이 더욱 가까워지게 되어, 시야에서 더 크게 보이게 됩니다. 따라서 물체의 윗면이 더욱 확대되어 보이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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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디자인 재료

41. 파티클 보드(particle board)란?

  1. 항공기 프로펠라의 재료로 0.5∼3mm 두께의 너도밤나무 등을 건조시켜 단판에 페놀 수지를 침윤시켜 열압한 합판이다.
  2. 내장용 합판으로 요소 수지, 단백질계 접착제로 접착한 합판을 말한다.
  3. 목재를 얇고 잘게 조각을 내어 결합체를 가하여 성형 열압한 판상 제품이다.
  4. 페놀 수지 축합물을 목재에 흡수시켜 수분을 증발하고 셀룰로오스와 리그닌의 수산기를 결합시킨 합판을 말한다.
(정답률: 61%)
  • 목재를 얇고 잘게 조각을 내어 결합체를 가하여 성형 열압한 판상 제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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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복제할 때 많이 사용되는 반투명 황산지로서 파스텔 렌더링을 할 때 앞 뒷면의 명암을 조절할 수 있는 용지는?

  1. 와트만지
  2. 트레이싱지
  3. 일러스트레이션지
  4. 모눈종이
(정답률: 66%)
  • 트레이싱지는 반투명한 황산지로, 그림을 복제할 때 많이 사용됩니다. 이 종류의 용지는 파스텔 렌더링을 할 때 앞 뒷면의 명암을 조절할 수 있어서 유용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트레이싱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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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펄프에 기계적 처리를 하여 강도, 투명도, 촉감 등이 적합하도록 하는 종이의 제조 공정은?

  1. 착색
  2. 충전
  3. 사이징
  4. 고해
(정답률: 44%)
  • 펄프에 기계적 처리를 하여 강도, 투명도, 촉감 등을 적합하게 만드는 공정은 고해 공정입니다. 고해는 펄프를 고속으로 회전하는 고속 회전기에서 물리적인 충격과 전달력을 이용하여 섬유를 세공하고, 이를 통해 종이의 강도와 투명도를 높이는 공정입니다. 따라서, 고해는 종이의 물리적 특성을 개선하는 공정으로서, 강도, 투명도, 촉감 등을 개선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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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필름이 피사체의 밝고 어두움을 나타내는데 있어서 어느 정도로 검고 희게 또는 진하고 연하게 나타내느냐 하는 정도의 차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콘트라스트
  2. 감색성
  3. 관용도
  4. 입상성
(정답률: 62%)
  • 콘트라스트는 필름이나 사진에서 밝고 어두운 부분의 차이를 나타내는데, 이 차이가 클수록 검고 진한 이미지가 되고, 작을수록 희고 연한 이미지가 됩니다. 따라서 필름이나 사진에서 피사체의 밝고 어두운 부분을 어느 정도로 나타내느냐 하는 정도의 차이를 콘트라스트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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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다음 중 기계 펄프의 대표적인 종류는?

  1. 쇄목(碎木) 펄프
  2. 아황산 펄프
  3. 크라프트 펄프
  4. 소다 펄프
(정답률: 61%)
  • 쇄목(碎木) 펄프는 나무를 잘게 부수고 분쇄하여 만든 펄프로, 가장 일반적인 기계적 방법으로 생산되며, 생산 비용이 저렴하고 생산량이 많아 대표적인 종류로 꼽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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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포스터 컬러와 관계없는 것은?

  1. 물에 용해되는 채색 재료이다.
  2. 색과 색을 혼합하여 여러 가지 색상을 만들 수 있다.
  3. 변색이 잘 안되며, 겹쳐 칠하기도 가능하다.
  4. 명도와 채도 조절이 용이하며 반투명하다.
(정답률: 64%)
  • "명도와 채도 조절이 용이하며 반투명하다."인 이유는 이 색상 재료가 투명하면서도 색상을 조절하기 쉽고, 반투명한 특성을 가지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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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에어스프레이 건(air spray gun)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에어 스프레이 기기의 중요한 부분이다.
  2. 구조는 도료를 안개 형태로 분무하여 피도장물에 옮기는 선단부와 그밖에 조절 장치, 공기 밸브 및 본체로 구분된다.
  3. 종류는 도료와 공기의 분사 방식에 따라 외부 혼합식과 내부 혼합식이 있다.
  4. 중력식, 흡상식, 압송식은 내부 혼합식에 속한다.
(정답률: 56%)
  • 정답은 "중력식, 흡상식, 압송식은 내부 혼합식에 속한다."가 아닙니다.

    내부 혼합식은 도료와 공기가 스프레이 건 내부에서 혼합되는 방식을 말합니다. 이에 반해, 중력식, 흡상식, 압송식은 외부 혼합식에 속합니다. 이들 방식은 스프레이 건 외부에서 도료와 공기가 혼합되어 분사됩니다.

    따라서, "중력식, 흡상식, 압송식은 내부 혼합식에 속한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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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항공기, 자동차, 기차 등의 차체 중량감소를 목적으로 사용되는 재료는?

  1. 알루미늄
  2. 구리
  3. 스테인레스 스틸
(정답률: 69%)
  • 알루미늄은 비교적 가벼우면서도 강도가 높은 재료로, 차체 중량을 감소시키는 데 적합합니다. 또한 내식성이 좋아 부식에도 강합니다. 따라서 항공기, 자동차, 기차 등의 차체 제작에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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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컴퓨터 그래픽스

49. 다음 RAM(Random Access Memory)의 기능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정보를 읽기만 하는 기억 장치이다.
  2. 저장 혹은 지움 등의 명령에 의해서만 읽혀지는 휘발성 메모리이다.
  3. 정보를 교환, 처리하는 기능이다.
  4. 입력 장치로부터 제공된 데이터를 처리하는 기능이다.
(정답률: 62%)
  • 정보를 읽기만 하는 기억 장치이다. - 틀린 설명입니다. RAM은 정보를 읽고 쓰는 기능을 모두 수행합니다.

    RAM(Random Access Memory)은 컴퓨터에서 주기억장치로 사용되며, CPU가 처리할 데이터를 일시적으로 저장하는 역할을 합니다. 저장된 데이터는 CPU가 필요할 때 빠르게 읽어들일 수 있어서 처리 속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RAM은 휘발성 메모리이기 때문에 전원이 꺼지면 저장된 데이터가 모두 사라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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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다음 중 컴퓨터그래픽의 입력 장치가 아닌 것은?

  1. 센시티브 스크린(Sensitive screen)
  2. 펜 플로터(Pen plotter)
  3. 라이트 펜(Light pen)
  4. 마우스(Mouse)
(정답률: 44%)
  • 펜 플로터는 출력 장치이며, 다른 보기들은 모두 컴퓨터그래픽의 입력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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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다음 중 0~255까지의 숫자를 표현할 수 있는 최소 bit는?

  1. 8 bits
  2. 16 bits
  3. 32 bits
  4. 256 bits
(정답률: 65%)
  • 0~255까지의 숫자는 2의 8승(256)개의 서로 다른 조합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최소 8개의 bit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8 bits"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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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다음 중 스타일 메뉴의 루비기능을 사용하여 만든 것은?(단, s/w Quark X-press)

  1. 경험
  2. 예술
  3. 창조
  4. 개혁
(정답률: 56%)
  • 정답은 "예술"입니다. 스타일 메뉴의 루비기능은 일본어에서 한자의 음을 표기하는 작은 글자를 말합니다. 이 기능은 일본어 문서 작성 시 필수적인 기능으로, 일본어 문서 작성에 있어서 예술적인 면을 강조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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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3차원 컴퓨터 그래픽스에서 2차원적인 비트면상의 이미지를 3차원 입체표면에 전사하는 것은?

  1. 엘리어싱(Aliasing)
  2. 필터(Filter)
  3. 매핑(Mapping)
  4. 광선 추적법(Rey Tracing)
(정답률: 71%)
  • 3차원 입체표면에 2차원 이미지를 전사하는 것을 매핑이라고 합니다. 이는 2차원 이미지의 각 픽셀에 해당하는 입체표면의 위치를 결정하여 입체표면에 텍스처를 입히는 과정입니다. 따라서 매핑이라는 용어가 사용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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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다음 중 시스템프로그램이 아닌 것은?

  1. 컴파일러
  2. 어셈블러
  3. 운영체제
  4. 워드프로세서
(정답률: 61%)
  • 워드프로세서는 시스템프로그램이 아닙니다. 시스템프로그램은 컴퓨터 시스템의 동작을 관리하고 제어하는 프로그램으로, 컴파일러, 어셈블러, 운영체제 등이 해당됩니다. 반면에 워드프로세서는 문서 작성 및 편집을 위한 응용프로그램으로, 시스템프로그램과는 구분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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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컬러인쇄나 컴퓨터의 작업 결과를 잉크젯(Ink-jet) 프린터로 출력할 때 컬러를 표현하는 기본색과 혼합 방식은?

  1. Cyan, Magenta, Yellow, Black의 가산 혼합
  2. Red, Blue, Yellow의 감산 혼합
  3. Cyan, Magenta, Yellow, Black의 감산 혼합
  4. Red, Green, Blue의 가산 혼합
(정답률: 59%)
  • 컬러 인쇄에서는 빛이 반사되는 방식인 가산 혼합이 아닌, 잉크가 흡수되는 방식인 감산 혼합을 사용합니다. 이때 사용되는 기본색은 Cyan(청록색), Magenta(자홍색), Yellow(노란색)이며, 이들을 혼합하여 다양한 색상을 표현합니다. 또한, 인쇄물의 질감과 명도를 조절하기 위해 Black(검정색)이 추가적으로 사용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Cyan, Magenta, Yellow, Black의 감산 혼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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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인쇄 시 CMYK 4도 분판을 목적으로 하는 그래픽 포맷 방식은?

  1. EPS
  2. RAW
  3. TIFF
  4. JPEG
(정답률: 51%)
  • EPS는 벡터 그래픽 포맷으로, CMYK 4도 분판을 목적으로 하는 인쇄물 제작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포맷입니다. EPS는 이미지를 확대 또는 축소해도 품질이 유지되며, 인쇄물 제작에서 필요한 다양한 정보를 포함할 수 있어 인쇄 전문가들이 선호하는 포맷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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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Illustrator의 Pathfinder에서 오브젝트의 교차 영역을 제외시켜 투명효과를 주기 위해서 선택해야 할 명령은?

  1. Unite
  2. Divide
  3. Exclude
  4. Intersect
(정답률: 48%)
  • "Exclude" 명령은 선택한 두 개 이상의 오브젝트에서 교차되는 부분을 제외하고 합치는 명령입니다. 따라서 이 명령을 사용하면 오브젝트의 교차 영역을 제외시켜 투명효과를 주는 것이 가능합니다. "Unite" 명령은 선택한 두 개 이상의 오브젝트를 합치는 명령이며, "Divide" 명령은 선택한 오브젝트를 서로 나누는 명령입니다. "Intersect" 명령은 선택한 두 개 이상의 오브젝트에서 교차되는 부분만을 남기는 명령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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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다음 계산 중 맞는 것은?

  1. 1byte = 7bits
  2. 1MB = 1024KB
  3. 1MB = 1000bytes
  4. 1GB = 1020MB
(정답률: 73%)
  • 정답: "1MB = 1024KB"

    이유: 컴퓨터에서 데이터의 크기는 2진수로 표현되기 때문에, 2의 거듭제곱인 1024를 사용하여 데이터의 크기를 계산합니다. 따라서 1MB는 1024KB로 계산됩니다. 1byte는 8bits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1GB는 1024MB로 계산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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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3차원 환경을 2차원 이미지로 렌더링 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요소가 아닌 것은?

  1. 객체(Geometry)
  2. 빛(Light)
  3. 파티클(Particle)
  4. 카메라(Camera)
(정답률: 50%)
  • 파티클은 3차원 환경을 구성하는 객체나 빛, 카메라와는 달리 2차원 이미지로 렌더링되지 않기 때문에 필수적인 요소가 아닙니다. 파티클은 일반적으로 입자 시스템을 구성하는데 사용되며, 이는 3차원 공간에서 움직이는 입자들의 시뮬레이션을 위한 것입니다. 따라서 파티클은 2차원 이미지로 렌더링되지 않고, 3차원 공간에서 입자들의 움직임을 시뮬레이션하는 데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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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2차원 컴퓨터 그래픽스에서 점차적으로 색을 변화시켜 가며 특정 구역 안에 색을 칠해주는 기법은?

  1. 디더링(dithering)
  2. 래스터스캔(raster scan)
  3. 모자이크(mosaic)
  4. 그라데이션(gradation)
(정답률: 72%)
  • 그라데이션은 점차적으로 색을 변화시켜 가며 특정 구역 안에 색을 칠해주는 기법입니다. 따라서 보기 중에서 그라데이션만이 이러한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디더링은 색상을 조합하여 색을 표현하는 기법이며, 래스터스캔은 화면을 가로 세로로 나누어 순서대로 출력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모자이크는 작은 조각들을 모아 큰 그림을 만드는 기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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