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0-01-31)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2010-01-31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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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산업디자인 일반

1. 클립아트(Clip Art)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페이지를 인쇄한 뒤에 접착제로 첨부된 일러스트레이션이다.
  2. 문서를 작성할 때 편리하게 이용할수 있도록 모아 놓은 여러가지 조각 그림이다.
  3. 텍스트와 이미지가 인쇄용 최종 도판에서 레이아웃 되면서 붙여지는 제작과정이다.
  4. 도판이 요구하는 크기나 내용에 따라 그림의 불필요한 가장자리 부분을 잘라내는것이다.
(정답률: 80%)
  • 클립아트는 문서를 작성할 때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모아 놓은 여러가지 조각 그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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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 중 대중문화의 상징적인 표현으로 연관된 그룹은?

  1. 팝 그룹
  2. 아르키타이프 그룹
  3. 의미전달 그룹
  4. 하이테크 그룹
(정답률: 86%)
  • 정답은 "팝 그룹"입니다. 대중문화의 상징적인 표현으로 연관된 그룹은 대중적인 음악을 만들고, 대중들에게 인기를 끌며, 대중문화의 트렌드를 이끄는 역할을 하는 그룹입니다. 이에 해당하는 것이 바로 팝 그룹입니다. 아르키타이프 그룹은 대표적인 형태나 모델을 따르는 그룹, 의미전달 그룹은 메시지나 의미를 전달하는 그룹, 하이테크 그룹은 과학기술이나 기술적인 요소를 활용하는 그룹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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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DM(Direct Mail) 광고의 설명 중 틀린것은?

  1. 시기와 빈도를 자유롭게 조절한다.
  2. 특정한 대상이 읽을 수 있도록 할 수 있다.
  3. 구매 장소에서 직접적인 판매촉진 효과가 있다.
  4. 소비자에게 직접 우송하는 광고 방법이다.
(정답률: 79%)
  • "구매 장소에서 직접적인 판매촉진 효과가 있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DM 광고는 소비자에게 직접 우송하는 광고 방법이지만, 구매 장소에서 직접적인 판매촉진 효과는 없습니다. DM 광고는 소비자가 집에서나 사무실에서 읽을 수 있도록 우송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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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동적이고 불안정한 느낌을 주지만 사용에 따라 강한 표현을 나타낼 수 있는 선은?

  1. 곡선
  2. 수평선
  3. 포물선
  4. 사선
(정답률: 85%)
  • 사선은 일정한 각도로 기울어져 있어 동적이고 불안정한 느낌을 주지만, 사용에 따라 강한 표현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또한 사선은 두 점을 연결하는 직선 중에서 가장 길어서 시선을 끌기 쉽고, 물체의 움직임이나 방향을 나타내는 데에도 적합합니다. 따라서 사선은 다양한 디자인에서 활용되며, 특히 역동적이고 강렬한 이미지를 표현하는 데에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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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 중 형태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것은?

  1. 점이 확대되면 면으로 이동되고, 원형이나 정다각형이 축소되면 점이 된다.
  2. 점이 일정한 방향으로 진행할 때 곡선이 생기며, 점의 방향이 끊임없이 변할 때 직선이 생긴다.
  3. 면은 길이와 폭을 가지며, 넓이는 있으나 두께는 없다.
  4. 입체는 길이, 너비, 깊이, 형태와 공간, 표면, 방위, 위치 등을 가지며 평면의 확장이다.
(정답률: 74%)
  • "입체는 길이, 너비, 깊이, 형태와 공간, 표면, 방위, 위치 등을 가지며 평면의 확장이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점이 일정한 방향으로 진행할 때 곡선이 생기며, 점의 방향이 끊임없이 변할 때 직선이 생기는 이유는, 직선은 최단거리를 표현하는 도형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점이 일정한 방향으로 진행하면서 방향이 계속 변하면 최단거리를 따라 직진하는 직선이 생기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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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 중 실내디자인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실내디자인은 장식적 특성이 가장 중요하다.
  2. 인간의 정서함양과 나은 삶의 가치를 승하시키는데 목적이 있다.
  3. 인간생활과 물리적, 심리적, 미적 기능을 만족시켜야 한다.
  4. 심미성과 기능성이 동시에 이루어져야 한다.
(정답률: 80%)
  • 정답은 "실내디자인은 장식적 특성이 가장 중요하다." 이다. 이유는 실내디자인은 단순히 장식적인 요소만을 강조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생활환경을 개선하고 편리하게 만들어주는 기능적인 측면도 중요하다. 따라서 실내디자인은 심미성과 기능성이 동시에 이루어져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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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아래의 내용은 마케팅 조사 절차이다. 순서대로 바르게 배열한것은?

  1. C-B-A-D-E
  2. D-C-B-A-E
  3. C-D-B-A-E
  4. D-B-A-C-E
(정답률: 58%)
  • 정답은 "C-D-B-A-E"입니다.

    C. 문제 정의: 마케팅 조사의 첫 단계로, 조사의 목적과 범위를 명확히 정의합니다.

    D. 조사 계획 수립: 조사 방법, 대상, 기간, 예산 등을 포함한 조사 계획을 수립합니다.

    B. 데이터 수집: 조사 계획에 따라 필요한 데이터를 수집합니다.

    A. 데이터 분석: 수집한 데이터를 분석하여 인사이트를 도출합니다.

    E. 보고서 작성: 조사 결과를 정리하여 보고서를 작성합니다.

    따라서, 위의 순서대로 바르게 배열한 것이 "C-D-B-A-E"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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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빛 전부를 천정이나 벽면에 투사하여 그 반사광으로 조명하는 방법으로, 은은한 빛이 골고루 비치나 조도가 균일하여 침실이나 병실에 적당한 조명은?

  1. 간접조명
  2. 국부조명
  3. 전반조명
  4. 직접조명
(정답률: 88%)
  • 간접조명은 빛을 직접적으로 비추지 않고 천정이나 벽면에 반사시켜 조명하는 방법이기 때문에, 은은하고 균일한 조도를 만들어내어 침실이나 병실에 적합한 조명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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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아이디어를 발전시키키 위하여 형태, 구조, 재료, 가공법 등을 개략적으로 그리고 포착된 이미지를 하나하나 비교 검토하기 위한 스케치는?

  1. 섬네일 스케치
  2. 스크래치 스케치
  3. 러프 스케치
  4. 스타일 스케치
(정답률: 59%)
  • 러프 스케치는 개략적인 형태와 구조를 빠르게 표현하고, 재료와 가공법 등을 고려하여 디자인 아이디어를 검토하기에 적합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러프 스케치가 정답입니다. 섬네일 스케치는 작은 크기로 전체적인 레이아웃을 확인하기 위한 것이고, 스크래치 스케치는 무작위적인 선으로 아이디어를 표현하는 것입니다. 스타일 스케치는 디자인의 스타일과 분위기를 나타내기 위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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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 중 영상 디자인 분야에 속하는 것은?

  1. 애니메이션
  2. P.O.P
  3. 카탈로그
  4. 포스터
(정답률: 94%)
  • 애니메이션은 영상 디자인 분야에 속합니다. 이는 영상을 통해 움직이는 이미지를 만들어내는 분야로, 일러스트나 그래픽 디자인 등을 활용하여 캐릭터나 배경 등을 만들고, 이를 프레임 단위로 움직이는 이미지로 구성하여 영상을 만들어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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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시지각 원리에 근거를 둔 추상적, 기계적인 형태의 반복과 연속 등을 통한 기각적 환영, 지각, 색채의 물리적 및 심리적 효과와 관련된 사조는?

  1. 아르누보
  2. 팝아트
  3. 옵아트
  4. 유켄트스틸
(정답률: 61%)
  • 시지각 원리에 근거하여 추상적이고 기계적인 형태의 반복과 연속을 통해 기각적 환영을 만들어내는 것이 옵아트입니다. 이를 통해 지각과 색채의 물리적 및 심리적 효과를 연출합니다. 따라서 옵아트는 시각적인 효과를 중시하는 사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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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오즈번(Alex Osborn)에 의해 창안된 회의방식으로 디자인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는 그룹 형태의 아이디어 발상법은?

  1. 브레인 스토밍법
  2. 시스템 분석법
  3. 요소간 상관분석법
  4. 체크리스트법
(정답률: 90%)
  • 브레인 스토밍법은 참여자들이 자유롭게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그 아이디어를 자유롭게 조합하며 새로운 아이디어를 도출하는 방식으로, 참여자들의 창의성과 상호작용을 촉진하여 다양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도출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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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 중 러프목업 모델로 볼 수 없는 것은?

  1. 더미 모델
  2. 스터디 모델
  3. 스케치 모델
  4. 스킴 모델
(정답률: 49%)
  • 정답: 더미 모델

    설명: 러프목업 모델은 디자인 아이디어를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것으로, 스터디 모델, 스케치 모델, 스킴 모델은 모두 러프목업 모델로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더미 모델은 실제 제품과 유사한 형태와 크기를 가지며, 기능적인 부분까지 구현된 모델로, 러프목업 모델로 볼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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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포장 디자인의 기능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보호와 보존성
  2. 단위포장
  3. 편리성
  4. 상품성
(정답률: 67%)
  • 단위포장은 포장 디자인의 기능이 아닙니다. 단위포장은 제품을 일정한 단위로 분리하여 포장하는 것으로, 제품의 운송, 보관, 판매 등을 용이하게 하기 위한 것입니다. 포장 디자인의 기능은 보호와 보존성, 편리성, 상품성 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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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마케팅 조사에 대한 설명 중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상품이나 서비스의 마케팅과 관련된 내용을 다룬다.
  2. 자료를 체계적으로 수립, 기록, 분석해야 한다.
  3. 자료는 객관적이면서 정확하게 수집, 기록, 분석되어야 한다.
  4. 편리하고 접근이 용이한 자료만을 확보하여야 한다.
(정답률: 85%)
  • "편리하고 접근이 용이한 자료만을 확보하여야 한다."는 마케팅 조사에서 가장 거리가 먼 설명입니다. 이는 마케팅 조사에서 중요한 것은 자료의 편리성과 접근성이 아니라, 체계적이고 객관적이며 정확한 자료를 수집, 기록, 분석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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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아래의 그림 a.b는 같은 길이와 크기이지만, 다르게 보이는 것은 어떤 현상 때문인가?

  1. 분할착시
  2. 유화착시
  3. 반전착시
  4. 대비착시
(정답률: 60%)
  • 정답: 대비착시

    이유: 대비착시는 색상이나 밝기의 대비 차이로 인해 동일한 크기와 길이의 물체가 다르게 보이는 현상입니다. 그림 a와 b는 동일한 크기와 길이를 가지고 있지만, a는 검은색 바탕 위에 흰색으로 그려져 있고, b는 흰색 바탕 위에 검은색으로 그려져 있기 때문에 서로 다르게 보입니다. 이러한 대비 차이로 인해 물체의 윤곽이나 형태가 왜곡되어 보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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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제품 설계에서 재활용 가능성의 배려 등 환경을 고려한 디자인은?

  1. 그린 디자인
  2. 공공복지 디자인
  3. 미래의 디자인
  4. 의상 디자인
(정답률: 91%)
  • 그린 디자인은 환경을 고려하여 제품을 디자인하는 것으로, 재활용 가능성 등을 고려하여 자원의 낭비를 최소화하고 환경 오염을 줄이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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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굿 디자인(Good Design)의 조건이 아닌것은?

  1. 독창성
  2. 복합성
  3. 경제성
  4. 합목적성
(정답률: 80%)
  • 복합성은 굿 디자인의 조건 중 하나가 아닙니다. 굿 디자인은 독창성, 경제성, 합목적성을 갖추어야 하지만, 디자인이 복잡하다고 해서 굿 디자인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디자인이 복잡하면 사용자가 이해하기 어렵고, 기능적인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굿 디자인은 단순하면서도 효과적인 디자인을 지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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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게슈탈트(Gestalt) 원리가 아닌것은?

  1. 폐쇄성
  2. 인접성
  3. 유사성
  4. 반복성
(정답률: 52%)
  • 게슈탈트 원리는 인식심리학에서 물체나 사물을 인식하는 방법에 대한 이론으로, 이 중에서 "반복성"은 게슈탈트 원리와 관련이 없는 개념입니다. 반복성은 단순히 어떤 것이 반복되는 것을 의미하며, 인식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따라서 반복성은 게슈탈트 원리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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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실내디자인 과정 중 정보수집 및 분석이 이루어지는 단계는?

  1. 시공단계
  2. 사용 후 평가단계
  3. 설계단계
  4. 기획단계
(정답률: 77%)
  • 정보수집 및 분석은 디자인을 계획하고 구체화하는 기획단계에서 이루어집니다. 이 단계에서는 고객의 요구사항을 파악하고, 공간의 용도와 기능, 인테리어 스타일 등을 분석하여 디자인의 방향성을 결정합니다. 따라서 기획단계가 정보수집 및 분석이 이루어지는 단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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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색채 및 도법

21. 다음 그림과 같은 작도법은?

  1. 한 변이 주어진 임의의 정다각형
  2. 원에 내접하는 임의의 정다각형
  3. 원의 중심 구하기
  4. 다각형에 외접하는 원그리기
(정답률: 75%)
  • 이 작도법은 "원에 내접하는 임의의 정다각형"을 그리는 방법입니다.

    먼저, 주어진 원의 중심을 구합니다. 그리고 이 중심을 중심으로 하는 반지름의 길이가 원의 반지름과 같은 원을 그립니다. 이렇게 그려진 원과 원의 둘레가 교차하는 지점을 잇으면 원에 내접하는 정사각형이 그려집니다. 이후, 이 정사각형의 각 꼭지점에서 원의 둘레와 교차하는 지점을 잇으면 원에 내접하는 임의의 정다각형이 그려집니다.

    따라서, 이 작도법은 "원에 내접하는 임의의 정다각형"을 그리는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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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음중 ( ) 안에 들어갈 내용을 알맞게 짝지은 것은?

  1. 적외선, 560~960
  2. 가시광선, 380~780
  3. 적외선, 380~780
  4. 가시광선, 560~960
(정답률: 84%)
  • 이미지는 전자기파의 파장과 빛의 색을 나타내는 전자기파 스펙트럼입니다. 스펙트럼은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파장이 짧아지며 색상이 변화합니다. 따라서 "가시광선, 380~780"이 정답입니다. 즉, 빨간색에서 보라색까지의 색상 범위인 가시광선은 380~780nm의 파장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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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색채의 대비현상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색채가 클수록 강해진다.
  2. 대비되는 부분을 계속해서 보면 대비효과가 적어진다.
  3. 두 색 사이에 무채색 테두리를 두르면 대비효과가 커진다.
  4. 자극과 자극 사이의 거리가 멀어질수록 대비현상이 약해진다.
(정답률: 59%)
  • "두 색 사이에 무채색 테두리를 두르면 대비효과가 커진다."가 틀린 것은 아닙니다.

    이유는 무채색은 모든 색상의 대비를 줄여주기 때문에, 두 색 사이에 무채색 테두리를 두르면 두 색의 대비가 더욱 강해지기 때문입니다. 이것을 대비증폭(Contrast Enhancement)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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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색명법에 의한 일반색명과 관용색명에 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일반색명은 계통색명이라고도 한다.
  2. KS규격에서 일반색명 중 유채색의 기본 색명은 오스트발트 10색상에 준하여 색명을 정하였다.
  3. 관용색명은 관습적으로 쓰이는 색명으로서 식물, 광물, 지명 등을 빌어서 표현한다.
  4. KS 규격에서는 일반색명으로 나타내기 어려운 경우에 관용색명을 쓰도록 하였다.
(정답률: 67%)
  • 잘못된 것은 "KS규격에서 일반색명 중 유채색의 기본 색명은 오스트발트 10색상에 준하여 색명을 정하였다." 이다. KS규격에서는 일반색명과 관용색명을 모두 정의하고 있지만, 유채색의 기본 색명은 따로 정해지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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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투상면이 공간에 있는 물체보다 앞에 있어 기준이 "눈→화면→물체" 의 순서로 투상하는 방법은?

  1. 제 1 각법
  2. 제 2 각법
  3. 제 3 각법
  4. 제 4 각법
(정답률: 74%)
  • 제 3 각법은 물체가 화면과 떨어져 있고, 눈과 화면이 같은 평면에 있을 때 사용하는 투상법입니다. 이 경우 물체가 화면보다 앞에 있으므로 눈에서 본 시선 방향으로 투상하면 됩니다. 따라서 "눈→화면→물체"의 순서로 투상하는 것이 제 3 각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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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삼각자 2조로 만들 수 있는 각도가 아닌것은?

  1. 15°
  2. 45°
  3. 65°
  4. 75°
(정답률: 63%)
  • 삼각자 2조는 세 각의 합이 180°이므로, 가능한 각도의 합은 180°이어야 합니다.

    15° + 45° + 75° = 135° 이므로 가능합니다.

    하지만 15° + 45° + 65° = 125° 이므로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65°"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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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다음 중 관용색명이 아닌 것은?

  1. 회황색
  2. 라일락색
  3. 병아리색
  4. 프러시안블루
(정답률: 65%)
  • 정답은 "회황색"입니다.

    - 라일락색: 라일락 꽃의 색상을 나타내는 관용색명입니다.
    - 병아리색: 병아리의 깃털 색상을 나타내는 관용색명입니다.
    - 프러시안블루: 프러시아 지방의 국기 색상을 나타내는 관용색명입니다.

    하지만 "회황색"은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관용색명이 아닙니다. "회색"과 "황색"을 섞은 색상을 나타내는 표현이지만, 정확한 색상을 나타내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관용색명으로 인정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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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색채의 조화에서 공통되는 원리와 거리가 먼 것은?

  1. 질서의 원리
  2. 비모호성의 원리
  3. 동류의 원리
  4. 색채조절의 원리
(정답률: 44%)
  • 질서의 원리, 비모호성의 원리, 동류의 원리는 모두 색채의 조화를 이루기 위한 원리들이지만, 색채조절의 원리는 색채를 조절하여 원하는 색감을 만들어내는 원리입니다. 다른 원리들은 이미 존재하는 색채들을 어떻게 조화롭게 배치할 것인가에 대한 원리이지만, 색채조절의 원리는 새로운 색감을 만들어내는 창조적인 원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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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교통표지판의 색상을 결정할 때에 가장 고려해야 할 사항은?

  1. 심미성
  2. 경제성
  3. 양질성
  4. 명시성
(정답률: 88%)
  • 교통표지판의 색상은 주변 환경과 대조되어 명확하게 보이도록 결정되어야 합니다. 이는 운전자들이 빠르게 인지하고 적절한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교통표지판의 색상을 결정할 때에는 명시성이 가장 고려해야 할 사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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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어떤 두 색이 맞붙어 있을 때 그 경계 언저리에 대비가 더 강하게 일어나는 현상은?

  1. 면적대비
  2. 한난대비
  3. 보색대비
  4. 연변대비
(정답률: 68%)
  • 연변대비는 두 색이 맞붙어 있을 때 그 경계 언저리에서 대비가 더욱 강하게 일어나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는 두 색이 서로 다른 색조를 가지고 있어 경계가 뚜렷하게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연변대비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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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오스트발트 표색계의 색채 개념은?

  1. Red+Green+Blue=100%
  2. White+Black+Color=100%
  3. Red+Yellow+Blue=100%
  4. White+Blue+Green=100%
(정답률: 61%)
  • 오스트발트 표색계는 색채를 밝기와 채도로 나누어 표현합니다. 밝기는 흰색을 100%, 검은색을 0%로 하여 나타내며, 채도는 색채의 세기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White+Black+Color=100%"는 모든 색채는 흰색과 검은색의 혼합으로 만들어지며, 그 중에서 색채의 채도가 얼마나 높은지에 따라 밝기와 함께 100%를 이룬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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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다음 색채의 일반적인 성질 중에서 보색 관계는?

  1. 청색과 탁색
  2. 유채색과 무채색
  3. 고명도와 저명도
  4. 한색과 난색
(정답률: 73%)
  • 정답: 한색과 난색

    한색과 난색은 색상환에서 서로 반대편에 위치하며, 보색 관계에 있습니다. 한색은 순수한 색으로서 다른 색과 혼합하지 않은 상태를 말하며, 난색은 여러 색이 섞여서 만들어진 색을 말합니다. 한색과 난색은 서로 대비가 크기 때문에 함께 사용하면 색감이 더욱 선명하고 화려해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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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다음 중 투시도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시점과 물체를 연결한 투사선을 이용하여 물체의 상을 화면에 그리는 도법이다.
  2. 긴 복도, 곧게 뻗은 철길, 가로수 등이 평행 투사의 예이다.
  3. 유각투시는 지면과 투상면에 대해 육면체의 각 면이 각기 임의의 경사를 가진다.
  4. 3개의 소점에 의한 투시도를 3점 투시 또는 조감도법이라 한다.
(정답률: 52%)
  • "유각투시는 지면과 투상면에 대해 육면체의 각 면이 각기 임의의 경사를 가진다."라는 설명이 틀린 것입니다. 유각투시는 지면과 투상면에 대해 육면체의 각 면이 일정한 각도를 가지며, 이 각도는 일반적으로 45도입니다. 이는 물체의 크기와 거리를 보다 정확하게 나타내기 위한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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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다음 그림은 황금분할된 그림이다. 황금비가 아닌 것으로 연결된 변은?(그림이 잘 보이지 않습니다. 정답은 ‘라’번입니다. 추후 그림파일을 변경해 두겠습니다.)

  1. AB : BC
  2. GP : PC
  3. AQ : QG
  4. QB : BC
(정답률: 83%)
  • 황금분할은 AB : BC = BC : AC와 같이 한 변을 다른 두 변의 길이로 나누는 것을 말한다. 따라서 QB : BC는 BC : AC와 같다. 그러나 AC는 황금비와 관련이 없는 변이므로 QB : BC는 황금비가 아닌 것으로 연결된 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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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먼셀 색상환의 5주요색이 아닌 것은?

  1. Orange
  2. Red
  3. Blue
  4. Purple
(정답률: 82%)
  • 먼셀 색상환의 5주요색은 Red, Yellow, Green, Blue, Purple입니다. Orange는 먼셀 색상환에서 주요색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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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유사 색조의 배색에서 받는 느낌은?

  1. 강함, 똑똑함, 생생함, 활기참
  2. 평화적임, 안정됨, 차분함
  3. 동적임, 화려함, 적극적임
  4. 예리함, 자극적임, 온화함
(정답률: 83%)
  • 유사 색조의 배색은 비슷한 색상들로 구성되어 있어서 조화롭고 균형잡힌 느낌을 줍니다. 이러한 조화로운 느낌은 평화적이고 안정감 있으며 차분한 느낌을 주기 때문에 "평화적임, 안정됨, 차분함" 이라는 답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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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색의 온도감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난색은 따뜻한 느낌을 주고, 한색은 차가운 느낌을 준다.
  2. 무채색에 있어서 저명도는 따뜻한 느낌을 주고, 고명도는 찬 느낌을 준다.
  3. 난색계의 색은 자극적이고, 한색계의 색은 조용하고 정적 느낌을 준다.
  4. 노랑, 주황, 빨강 계열을 한색이라 하고, 파랑 계열의 색을 난색이라 한다.
(정답률: 70%)
  • 정답은 "노랑, 주황, 빨강 계열을 한색이라 하고, 파랑 계열의 색을 난색이라 한다."가 아닙니다. 이 설명은 오히려 맞습니다.

    따라서, 틀린 것은 없습니다.

    색의 온도감은 색의 밝기와 채도와 함께 색의 느낌을 결정하는 요소 중 하나입니다. 일반적으로 노랑, 주황, 빨강 계열의 색은 따뜻한 느낌을 주고, 파랑 계열의 색은 찬 느낌을 줍니다. 이는 색의 파장과 뇌의 인지 과정과 관련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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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다음 그림과 같은 투시도는?

  1. 평행 투시도
  2. 유각 투시도
  3. 등축 투시도
  4. 경사 투시도
(정답률: 56%)
  • 정답: 유각 투시도

    설명: 유각 투시도는 시점과 대상 사이의 각도가 일정한 투시도를 말합니다. 이 그림에서는 시점과 대상 사이의 각도가 일정하게 유지되어 있으므로 유각 투시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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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다음 중 A3 제도용지 규격으로 옳은 것은?

  1. 210×297mm
  2. 297×420mm
  3. 594×841mm
  4. 841×1189mm
(정답률: 84%)
  • A3 제도용지는 A4 용지를 절반으로 잘랐을 때 나오는 크기인 210×297mm보다 큰 크기의 용지를 말합니다. A3 용지는 A4 용지를 2배로 확대한 크기인 297×420mm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297×420mm"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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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지형의 높고 낮음을 지도 위에 표시하는 것과 같이 기준면을 정하고, 기준면에 평행한 평면을 같은 간격으로 잘라 평화면상에 투상한 수직 투상은?

  1. 정투상법
  2. 축측 투상법
  3. 표고 투상법
  4. 사투상법
(정답률: 58%)
  • 표고 투상법은 지형의 높이를 등고선으로 나타내는 것과 같이, 기준면을 정하고 그 위에 있는 지형을 수직으로 투영하여 평면상에 표시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지형의 높이를 정확하게 나타낼 수 있어 지형 분석에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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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디자인 재료

41. 다음 중 도장 방법에 따른 분류가 아닌 것은?

  1. 붓칠도료
  2. 분무도료
  3. 전착도료
  4. 방청도료
(정답률: 59%)
  • 방청도료는 도장 방법에 따른 분류가 아니라 색상에 따른 분류이기 때문입니다. 방청도료는 청색을 띄는 도료로, 붓칠도료, 분무도료, 전착도료와 같은 도장 방법에 따른 분류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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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식물성 접착제인 콩풀의 특징 중 옳은 것은?

  1. 소석회의 혼합률을 50% 이상으로 한다.
  2. 사용할 때에는 80~90˚C로 데운 물에 타서 쓴다.
  3. 내수성이 크며 상온에서 붙일 수 있다.
  4. 점성이 높고 색이 좋으며 오염이 잘 안 된다.
(정답률: 50%)
  • 콩풀은 식물성 접착제로 내수성이 크기 때문에 물에 젖어도 붙음력이 유지되며, 상온에서도 붙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물에 젖거나 습기가 많은 환경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며, 더운 물에 타서 사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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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필름의 감도표시가 아닌 것은?

  1. ISO
  2. DIN
  3. ASA
  4. KS
(정답률: 74%)
  • ISO, DIN, ASA는 모두 필름의 감도를 나타내는 표시 방법이지만, KS는 대한민국에서 사용하는 특정한 감도 표시 방법이기 때문에 필름의 감도표시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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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매직 마커의 장점으로 볼 수 없는 것은?

  1. 색상이 다양하고 풍부하다.
  2. 색상이 선명하고 아름답다.
  3. 수채화의 붓자국 표현에 효과적이다.
  4. 건조시간이 빠르다.
(정답률: 79%)
  • 매직 마커는 수채화의 붓자국 표현에 효과적이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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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다음 중 착색제에 해당되는 것은?

  1. 염료
  2. 파라핀
  3. 용제
  4. 활석
(정답률: 64%)
  • 착색제는 색을 더해주는 물질로, 염료가 이에 해당됩니다. 파라핀은 왁스로, 용제는 용매로, 활석은 광물질로, 모두 착색제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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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종이의 역학적 특성 중 종이를 양쪽으로 잡아당겨서 찢어질 때의 힘을 표시한 것은?

  1. 파열강도
  2. 인열강도
  3. 표면강도
  4. 인장강도
(정답률: 56%)
  • 종이를 양쪽으로 잡아당겨서 찢어질 때는 종이 내부의 분자 간 결합력이 깨어지는 것입니다. 이때 종이가 얼마나 많은 힘을 버틸 수 있는지를 나타내는 것이 인장강도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인장강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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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다음 중 생산량의 90%에 해당하는 펄프의 종류는?

  1. 목재펄프
  2. 대나무 펄프
  3. 짚펄프
  4. 린터펄프
(정답률: 87%)
  • 목재펄프는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펄프 종류이며, 대부분의 종이 제조 공장에서 사용됩니다. 따라서 생산량의 90%에 해당하는 펄프는 목재펄프일 가능성이 가장 높습니다. 대나무 펄프, 짚펄프, 린터펄프는 각각 대나무, 짚, 면화 등의 식물을 원료로 사용하는 펄프로, 생산량이 적거나 특정 용도에 사용되는 경우가 많아 생산량의 90%에 해당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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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유기재료의 성분이 아닌 것은?

  1. 단백질
  2. 녹말
  3. 글리코겐
  4. 유황
(정답률: 63%)
  • 유황은 화학 원소이며, 유기재료가 아닙니다. 유기재료는 탄소를 기본으로 구성된 화합물로, 단백질, 녹말, 글리코겐과 같은 탄소 기반 화합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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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컴퓨터 그래픽스

49. PC에서 데이터를 호환하기 위해 사용하는 주변장치 연결방식이 아닌 것은?

  1. IDE
  2. SCS
  3. ISDN
  4. USB
(정답률: 55%)
  • IDE, SCSI, USB는 모두 데이터를 호환하기 위해 사용하는 주변장치 연결방식이지만, ISDN은 전화망을 통해 음성, 데이터, 영상 등을 전송하기 위한 디지털 통신 기술이므로 주변장치 연결방식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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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컴퓨터그래픽 작업시 이미지를 스캔하여 모니터에서 작업을 하게 되는 원본 이미지의 색상과 모니터상의 색상이 다르게 보여 진다. 이 때 이미지의 원본 색상과 같이 조절하는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해상도 조절
  2. 명도조절
  3. 채도조절
  4. 캘리브레이션
(정답률: 71%)
  • 캘리브레이션은 모니터의 색상과 밝기를 조정하여 원본 이미지의 색상과 같이 보이도록 하는 작업을 말합니다. 따라서 컴퓨터그래픽 작업시 이미지를 스캔하여 모니터에서 작업을 할 때, 모니터의 색상과 원본 이미지의 색상이 다르게 보이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캘리브레이션 작업을 수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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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디자인 프로세스에서 컴퓨터를 사용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이점이 아닌 것은?

  1. 디자인 기초단계에서 더욱 많은 정보의 검색과 이용이 가능하다.
  2. 단순작업을 컴퓨터가 대신해 주어 창의적인 부분에 많은 시간을 활용할 수 있다.
  3. 반복 수정이 용이하여 경제적인 이점을 얻을 수 있다.
  4. 디자인 프로세스가 복잡해지고, 분업적 전문성이 증대되었다.
(정답률: 72%)
  • 디자인 프로세스가 복잡해지고, 분업적 전문성이 증대되었다는 것은 컴퓨터를 사용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이점이 아닙니다. 이는 디자인 분야에서의 일반적인 추세로, 기술의 발전과 함께 디자인 작업의 복잡도와 전문성 요구가 증가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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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이미지 정보의 압축 방식을 표준화한 이름은?

  1. VGA
  2. JPEG
  3. MPEG
  4. AVI
(정답률: 84%)
  • JPEG는 Joint Photographic Experts Group의 약자로, 이미지 정보를 압축하는 방식을 표준화한 이름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비디오나 그래픽 정보를 압축하는 방식을 표준화한 이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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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벡터 이미지의 특성에 대한 설명을 틀린 것은?

  1. 선과 면이 깔끔하고 정갈하다.
  2. 다양한 질감과 사실적인 효과의 연출이 가능하다.
  3. 글자, 로고, 캐릭터 디자인에 적합하다.
  4. 축소, 확대하여도 이미지의 질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정답률: 67%)
  • 벡터 이미지는 선과 면이 깔끔하고 정갈하며, 확대 및 축소해도 이미지의 질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따라서 "다양한 질감과 사실적인 효과의 연출이 가능하다."는 틀린 설명이다. 벡터 이미지는 주로 단순한 형태의 디자인, 예를 들어 글자, 로고, 캐릭터 디자인 등에 적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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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다음 중 개멋(Gamut)을 잘 설명한 것은?

  1. 인쇄상의 컬러 CMYK를 RGB로 전환하는 것
  2. 컬러시스템이 표현할 수 있는 컬러대역(표현 범위)
  3. 빛의 파장을 컬러로 표현하는 방법과 컬러시스템
  4. 컬러시스템간의 컬러차이점을 최소화하는 기능
(정답률: 46%)
  • 개멋(Gamut)은 컬러시스템이 표현할 수 있는 컬러대역(표현 범위)을 의미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개멋과는 관련이 있지만, 개멋을 가장 정확하게 설명한 것은 "컬러시스템이 표현할 수 있는 컬러대역(표현 범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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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컴퓨터의 컬러 모니터 상에 색을 표현하는 색체계와 거리가 먼 것은?

  1. RGB컬리
  2. 빛의 3원색
  3. CMYK컬러
  4. 가산혼합 방식의 색 표현
(정답률: 60%)
  • CMYK 컬러는 인쇄물에서 사용되는 색체계로, 색을 표현할 때 시안(Cyan), 마젠타(Magenta), 옐로우(Yellow), 검정(Black) 4가지 색상을 혼합하여 표현합니다. 이에 비해 RGB 컬러는 빛의 3원색인 빨강(Red), 초록(Green), 파랑(Blue)을 혼합하여 색을 표현하며, 가산혼합 방식의 색 표현은 빛의 세기를 더해가며 색을 만들어 나가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CMYK 컬러는 컴퓨터 모니터 상에서는 표현이 어렵고, 인쇄물에서 사용되는 색체계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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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물체의 물리적 성질의 계산하기에 가장 적합한 모델은?

  1. 와이어프레임 모델
  2. 서피스 모델
  3. 솔리드 모델
  4. 곡면 모델
(정답률: 63%)
  • 솔리드 모델은 물체의 내부와 외부를 모두 포함하는 3차원 모델로, 물체의 물리적 성질을 계산하기에 가장 적합합니다. 와이어프레임 모델은 물체의 형태만을 나타내기 때문에 물리적 성질을 계산하기에는 부적합하며, 서피스 모델은 물체의 표면만을 나타내기 때문에 내부 구조를 고려하지 않아 물리적 성질을 계산하기에는 부적합합니다. 곡면 모델은 곡면의 형태를 나타내기 때문에 일부 물리적 성질을 계산하기에는 적합하지만, 솔리드 모델에 비해 물체의 전체적인 물리적 성질을 계산하기에는 부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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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컴퓨터그래픽스 2차원프로그램으로 표현하기 어려운 기능은?

  1. 드로잉
  2. 색혼합
  3. 확대
  4. 투시도
(정답률: 76%)
  • 투시도는 3차원 공간을 2차원으로 표현하는 기능으로, 실제 공간에서는 물체들이 멀어질수록 작아지고 원근적으로 보이지만, 2차원으로 표현할 때는 이러한 원근감을 표현하기 어렵기 때문에 정확한 비율과 크기를 표현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투시도는 2차원 그래픽스 프로그램으로 표현하기 어려운 기능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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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비트맵 이미지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깊이 있는 색조와 부드러운 질감을 나타낼수 있다.
  2. 이미지의 크기에 따라 출력에 영향을 준다.
  3. 압축을 통해 해상도와 파일크기의 조절이 가능하다.
  4. 베지어 곡선의 오브젝트로 구성된다.
(정답률: 64%)
  • 비트맵 이미지는 픽셀로 구성되어 있어서 이미지를 확대하면 픽셀이 늘어나면서 이미지가 깨지는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베지어 곡선과 같은 수학적인 방식으로 이미지를 구성하는 벡터 이미지와는 다르게, 비트맵 이미지는 픽셀 단위로 이미지를 구성하기 때문에 이미지의 크기에 따라 출력에 영향을 주며, 베지어 곡선과 같은 오브젝트로 구성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베지어 곡선의 오브젝트로 구성된다."는 올바르지 않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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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VGA(Video Graphic Adapter)또는 비디오 카드라고도 불리며, 컴퓨터의 디지털 정보를 모니터에 알맞게 디지털 신호로 바꾸어 화면에 나타내는 컬러 수와 해상도를 결정해 주는 장치는?

  1. 그래픽 소프트웨어
  2. 그래픽 보드
  3. 중앙처리장치
  4. 프린터
(정답률: 73%)
  • VGA 또는 비디오 카드는 컴퓨터에서 생성된 그래픽 정보를 모니터에 출력하기 위한 장치입니다. 이 장치는 그래픽 보드라고도 불리며, 컬러 수와 해상도를 결정하여 모니터에 알맞은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여 화면에 나타내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그래픽 보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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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포토샵에서의 레이어와 알파 채널 등을 모두 저장할 수 있는 파일 포멧은?

  1. JPG
  2. PSD
  3. GIF
  4. EPS
(정답률: 78%)
  • PSD는 포토샵에서 사용되는 파일 포맷으로, 레이어와 알파 채널 등 포토샵에서 사용되는 모든 정보를 보존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PSD 파일은 포토샵에서 작업한 파일을 나중에 수정하거나 다른 프로그램에서 열어서 사용할 때 유용합니다. JPG, GIF, EPS는 각각 이미지 파일 포맷이지만, PSD와는 달리 레이어와 알파 채널 정보를 보존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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