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9-09-27)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2009-09-27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산업디자인 일반

1. 우아, 매력, 복잡의 상징으로, 여성적인 섬세함과 동적인 표정을 나타내는 디자인 요소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사선
  2. 곡선
  3. 절선
  4. 직선
(정답률: 92%)
  • 곡선은 여성적인 섬세함과 매력을 나타내는 디자인 요소입니다. 또한, 복잡한 형태를 나타내는데에도 적합하며, 동적인 표현을 가능하게 합니다. 따라서, 우아하고 매력적인 디자인을 표현하기에 가장 적합한 디자인 요소는 곡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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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19세기 미술공예운동(Arts & Crafts Movement)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대량생산제품에 대한 찬성
  2. 양산제품에서의 품질문제 제기
  3. 수작업으로 돌아가자는 주장
  4. 만드는 즐거움과 예술적 가치 주장
(정답률: 79%)
  • 19세기 미술공예운동은 대량생산제품에 대한 찬성이 아닌, 수작업으로 돌아가자는 주장을 중심으로 이루어졌습니다. 이유는 대량생산제품이 양산되면서 제품의 품질이 떨어지고, 기계적이고 일정한 디자인만 생산되는 문제가 발생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수작업으로 제품을 만들면서 만드는 즐거움과 예술적 가치를 강조하며, 양산제품에서의 품질문제를 제기하고 대안을 제시하는 운동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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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 중 대상의 빛과 소리를 신호로 바꾸어 전파를 이용해 원거리로 전달한 후 다시 전기 신호로 바꾸어 영상과 소리로 재현하는 것은?

  1. Blu-ray, 텔레비젼 방송
  2. DVD, VTR
  3. 텔레비젼 방송, DMB
  4. 텔레비젼 방송, VTR
(정답률: 81%)
  • 텔레비젼 방송과 DMB는 빛과 소리를 신호로 바꾸어 전파를 이용해 원거리로 전달한 후 다시 전기 신호로 바꾸어 영상과 소리로 재현하는 방식으로 동작합니다. Blu-ray와 DVD는 광학적인 방식으로 영상과 음향을 저장하고 재생하는데, 이는 전파를 이용하는 방식과는 다릅니다. VTR은 비디오 테이프 레코더로, 녹화된 비디오 신호를 테이프에 저장하고 재생하는 방식으로 동작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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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물체의 원근감이나 중량감, 실제감을 강하게 느끼게 하는 표현 요소는?

  1. 명암
(정답률: 83%)
  • 명암은 물체의 형태와 깊이감을 나타내는 중요한 표현 요소입니다. 어두운 그림자와 밝은 하이라이트를 통해 물체의 입체감을 강조하고, 빛의 반사와 굴절을 표현하여 실제감을 높입니다. 또한, 명암을 이용하여 물체의 질감과 표면의 광택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명암은 물체의 원근감이나 중량감, 실제감을 강하게 느끼게 하는 표현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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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디자인에서 사용자 편의에 중점을 둔 인간공학적(Ergonomics) 요소란?

  1. 규모가 비교적 작은 일상 용품을 계획하는 것
  2. 아름답고 단순한 디자인 방법을 찾는 것
  3. 개인의 취향보다는 대중의 미의식에 맞추는 것
  4. 인간의 생리적, 심리적 특성에 맞도록 디자인 하는 것
(정답률: 83%)
  • 인간공학적 요소는 인간의 생리적, 심리적 특성에 맞도록 디자인하는 것이다. 이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하는 사용자들이 편리하고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고려하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인간공학적 요소는 사용자의 편의를 최우선으로 고려하는 디자인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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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문화적 요인
  2. 사회적 요인
  3. 개인적 요인
  4. 도덕적 요인
(정답률: 84%)
  • 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에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도덕적 요인"입니다. 이는 소비자의 도덕적 가치, 윤리적 신념, 도덕적 책임감 등과 같은 개인적인 요소로서, 소비자의 구매 결정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다른 요인들은 소비자의 문화적 배경, 사회적 지위, 개인적 성향 등과 같은 외적인 요소로서, 소비자의 구매 행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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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 중 이념적 형의 설명과 거리가 먼 것은?

  1. 이동하는 선의 자취가 면을 이룬다.
  2. 선은 면의 한계, 교차에서 볼 수 있다.
  3. 그 자체만으로도 조형이 될 수 있다.
  4. 개념적 요소로서 직접 지각하여 얻지 못하는 형태이다.
(정답률: 53%)
  • "개념적 요소로서 직접 지각하여 얻지 못하는 형태이다."는 이념적 형의 설명과 거리가 먼 것입니다.

    "그 자체만으로도 조형이 될 수 있다."는 선이나 면이 아무런 외부적인 도움 없이도 독립적으로 형태를 이룰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한 장의 종이에 선을 그리면 그 자체로도 조형이 될 수 있습니다.

    반면에 "개념적 요소로서 직접 지각하여 얻지 못하는 형태이다."는 이념적 형태가 직접적으로 지각되지 않고 개념적으로만 존재하는 형태를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자유, 평등, 인권 등은 개념적 요소로서 직접 지각하여 얻지 못하는 형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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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DM(Direct Mail)광고라고 볼 수 없는 것은?

  1. 폴더(Folder)
  2. 리플렛(Leaflet)
  3. 포스터(Poster)
  4. 카탈로그(Catalogue)
(정답률: 65%)
  • 포스터는 직접 우편으로 전달되지 않고, 공공장소나 상업시설 등에 게시되는 광고물이기 때문에 DM(Direct Mail) 광고로 볼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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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모델링(Modeling)의 종류 중 제품의 성능과 형태가 실제 생산품과 똑같으며 종합적인 성능 실험과 광고모델, 전시회 출품에까지 사용되어지는 것은?

  1. 제시 모델
  2. 연구 모델
  3. 제작 모델
  4. 실험 모델
(정답률: 58%)
  • 제작 모델은 제품의 실제 생산품과 똑같은 형태와 성능을 가지며, 종합적인 성능 실험과 광고모델, 전시회 출품에 사용되는 모델링의 종류입니다. 따라서 제작 모델은 실제 제품을 대신하여 사용될 수 있으며, 제품의 외형과 기능을 확인하고 홍보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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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실내 디자인에 드는 비용을 최소화 하는 방안으로 틀린 것은?

  1. 시설비를 줄인다.
  2. 천장이나 벽면에는 요철을 적게 한다.
  3. 표준화된 치수의 제품과 규격화된 기성품을 사용한다.
  4. 실내 디자인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구입비와 유지관리비를 최대한 많이 책정한다.
(정답률: 85%)
  • "실내 디자인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구입비와 유지관리비를 최대한 많이 책정한다."는 틀린 것입니다. 올바른 방안은 "표준화된 치수의 제품과 규격화된 기성품을 사용한다."입니다. 이유는 표준화된 제품과 기성품을 사용하면 맞춤형 제품을 주문하는 것보다 비용이 적게 들기 때문입니다. 또한, 유지보수 비용도 적게 들어 실내 디자인의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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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마케팅 관리자가 마케팅 활동을 수행하기 위하여 쓸 수 있는 도구인 마케팅 믹스(Marketing mix)가 아닌 것은?

  1. 제품 정책
  2. 유통 정책
  3. 가격 정책
  4. 소비 정책
(정답률: 67%)
  • 소비 정책은 소비자 보호와 소비자 권리를 보장하기 위한 정책으로, 마케팅 활동을 수행하기 위한 도구가 아닙니다. 따라서 정답은 "소비 정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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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포장의 역할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운반의 편리함을 만든다.
  2. 상품을 보호한다.
  3. 객관화, 보편화하는 수단이다.
  4. 기능성, 심미성을 갖고 있다.
(정답률: 74%)
  • 포장의 역할은 상품을 보호하고 운반을 편리하게 만들어주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객관화, 보편화하는 수단이다."는 포장의 역할과 가장 거리가 먼 것입니다. 이는 포장이 상품을 일정한 형태와 크기로 만들어서 소비자들이 쉽게 구매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포장은 상품을 객관화하고 보편화하는 수단으로서의 역할을 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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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면은 공간을 구성하는 단위이며, 공간 효과를 나타내는 중요한 요소이다. 다음 중 적극적인 면(Positive Plane)은 어느 것인가?

  1. 점의 밀집
  2. 선의 집합
  3. 점의 확대
  4. 입체화된 선
(정답률: 66%)
  • 적극적인 면(Positive Plane)은 "점의 확대"이다. 이는 면이 공간에서 두 개의 점을 포함하고 있으며, 이 두 점을 연결한 선분을 면 위에 놓았을 때 그 선분이 면과 교차하는 경우를 말한다. 이러한 면은 공간에서 두 점을 연결하는 직선의 방향으로 무한히 확대될 수 있으며, 이는 공간에서 적극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면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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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디자인 작업 중 이미지를 포착하기 위한 목적으로 표현하는 기법은?

  1. 아이디어 스케치
  2. 렌더링
  3. 제도
  4. 모델링
(정답률: 78%)
  • 아이디어 스케치는 디자인 작업 중 이미지를 포착하기 위한 목적으로 표현하는 기법입니다. 이는 빠르게 아이디어를 시각화하고 공유하기 위한 것으로, 디자인의 전반적인 컨셉을 파악하고 수정할 수 있는 기초적인 도면입니다. 따라서 이미지를 포착하기 위한 목적으로 가장 적합한 기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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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게슈탈트 요인 중 벌어진 도형을 완결시켜 보려는 경향을 갖는 성질은?

  1. 근접성의 법칙
  2. 방향성의 법칙
  3. 유사성의 법칙
  4. 폐쇄성의 법칙
(정답률: 72%)
  • 폐쇄성의 법칙은 인식하는 대상을 완결된 형태로 인식하려는 경향을 나타내는 게슈탈트 요인 중 하나입니다. 이는 인식하는 대상이 불완전하거나 끊어져 있을 경우에도 우리는 그것을 완전한 형태로 인식하려는 경향이 있음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원이나 사각형의 일부분이 끊어져 있어도 우리는 그것을 완전한 원이나 사각형으로 인식하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러한 경향은 우리가 인식하는 대상을 더욱 명확하게 인식하고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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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편집 디자인에 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소형 인쇄물을 시각적으로 구성
  2. 소비자의 상품구매를 위한 기능
  3. 시각 커뮤니케이션 표현에 중점
  4. 1920년대 미국에서 사용되기 시작
(정답률: 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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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 중 실내디자인의 대상 공간이 아닌 것은?

  1. 도서관
  2. 사무실
  3. 도시조경
  4. 상점
(정답률: 92%)
  • 도시조경은 실내가 아닌 실외 공간을 대상으로 하는 디자인 분야입니다. 따라서, 위의 보기에서 실내디자인의 대상 공간인 "도서관", "사무실", "상점"과는 달리, "도시조경"은 실내디자인의 대상 공간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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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디자인 표현 기법 중 최종 디자인을 결정하려는 표현 전달의 단계로 실물과 같이 충실하게 표현하는 것은?

  1. 렌더링
  2. 정밀묘사
  3. 투시도
  4. 정투상도
(정답률: 78%)
  • 렌더링은 디자인을 실제로 만들어진 것처럼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기술입니다. 따라서 최종 디자인을 결정하려는 표현 전달의 단계에서는 실물과 같이 충실하게 표현하기 위해 렌더링 기술을 사용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디자인을 표현하는 다른 기술들이지만, 렌더링은 디자인을 가장 실제감 있게 표현할 수 있는 기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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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실내에서 감각적인 효과를 가장 먼저 주는 요소는?

  1. 색채
  2. 질감
  3. 형태
  4. 무늬
(정답률: 78%)
  • 색채는 시각적으로 가장 강한 자극 요소 중 하나이며, 색의 조합에 따라 다양한 감정과 느낌을 전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색채는 공간의 크기나 형태를 변화시키는데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실내에서 감각적인 효과를 가장 먼저 주는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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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자본주의와 과시적 소비가 지나치게 밀착하는 현상에 대한 저항으로, 좀 더 환경적이고 인간적인 디자인 철학을 제시한 조형 운동은?

  1. 아르누보
  2. 독일공작연맹
  3. 미술공예운동
  4. 반디자인 운동
(정답률: 57%)
  • 반디자인 운동은 자본주의와 과시적 소비에 대한 반대로, 환경과 인간을 중심으로 한 디자인 철학을 제시하며, 제품의 기능성과 실용성을 강조하고, 디자인의 불필요한 장식과 과도한 소비를 배제하는 운동입니다. 따라서, 자본주의와 과시적 소비에 대한 저항으로, 좀 더 환경적이고 인간적인 디자인 철학을 제시한 반디자인 운동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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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색채 및 도법

21. 부분 단면도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일부분의 단면을 필요로 할 때 사용한다.
  2. 전체를 절단하면 필요한 부분의 외형을 표시할 수 없을 경우에 쓰인다.
  3. 파단한 곳을 불규칙한 가는 실선으로 표시한다.
  4. 대칭 중심선의 1/4을 단면으로 표시하고, 단면하지 않은 쪽의 숨은선은 생략한다.
(정답률: 54%)
  • "대칭 중심선의 1/4을 단면으로 표시하고, 단면하지 않은 쪽의 숨은선은 생략한다."가 틀린 것이 아니라 옳은 것입니다. 이는 부분 단면도의 표준적인 표현 방법 중 하나로, 대칭 중심선의 1/4을 단면으로 표시하고, 단면하지 않은 쪽의 숨은선은 생략함으로써 단면을 간단하게 표현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을 사용하면 단면을 더 쉽게 이해할 수 있고, 그림을 작성하는 데 필요한 시간과 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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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척도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물체의 실제 크기와 도면에서의 크기비율을 말한다.
  2. 실물보다 축소하여 그리는 것을 축척이라고 한다.
  3. 실물과 같은 크기로 그리는 것은 현척이라고 한다.
  4. 실물보다 2배로 확대한 것을 등척이라고 한다.
(정답률: 79%)
  • 정답은 "실물보다 2배로 확대한 것을 등척이라고 한다."가 아닌 "실물보다 2배로 축소한 것을 등척이라고 한다."입니다.

    등척은 도면에서의 크기와 실제 물체의 크기 비율을 말하는데, 이 비율은 도면의 크기를 실제 물체의 크기로 나눈 값입니다. 따라서 등척이 클수록 도면에서의 크기는 작아지고, 작을수록 도면에서의 크기는 커집니다. 등척은 일반적으로 축척으로 표기되며, 축척은 등척의 역수를 나타내는 분수 형태로 표기됩니다. 예를 들어, 1:50 축척은 1cm의 도면 크기가 50cm의 실제 크기에 해당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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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다음 평면도법 중 '같은 면적 그리기'가 아닌 것은?

(정답률: 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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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 중 거리감이 불확실하고 입체감이 없는 평면적인 색은?

  1. 면색
  2. 표면색
  3. 공간색
  4. 경영색
(정답률: 58%)
  • 정답은 "면색"입니다.

    면색은 2차원적인 색으로, 입체감이 없고 거리감이 불확실합니다. 이는 평면적인 색으로서, 표면의 색상을 나타내는 것으로, 공간적인 요소를 고려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입체감이나 거리감을 나타내지 않으며, 단순히 표면의 색상만을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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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투시도의 부호 중 시 중심을 나타내는 기호는?

  1. FL
  2. PP
  3. GL
  4. CV
(정답률: 57%)
  • 시 중심을 나타내는 기호는 "CV"입니다. "CV"는 "Central Vision"의 약자로, 시야의 중심부분을 나타냅니다. 다른 보기들은 각각 "FL"은 "Foveal Vision" (망막 중앙부), "PP"는 "Peripheral Vision" (망막 주변부), "GL"은 "Glare" (눈부심)을 나타내는 부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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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친애, 젊음, 신선 등을 상징하는 색은?

  1. 주황
  2. 노랑
  3. 연두
  4. 청자
(정답률: 67%)
  • 연두는 신선하고 활기찬 이미지를 상징하는 색으로, 자연에서도 신선한 식물이나 잔디 등이 연두색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젊음과 활기를 상징하는 색으로도 자주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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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장축과 단축이 주어질 때 타원을 그릴 수 있는 방법이 아닌 것은?

  1. 직접법
  2. 4중심법
  3. 대,소부원법
  4. 평행사변형법
(정답률: 54%)
  • 직접법은 주어진 두 점을 지나는 직선을 그리고 그 직선 위에 놓인 한 점을 선택하여 타원을 그리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이 방법은 정확한 타원을 그리기 어렵고, 오차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다른 방법들이 개발되었는데, 이 중에서도 가장 정확하고 신뢰성이 높은 방법은 4중심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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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동양의 전통적 색채는 음/양의 역학적 원리에 근거를 두고 있다. 다음 색 중 음의 색은?

  1. 빨강
  2. 노랑
  3. 파랑
  4. 주황
(정답률: 78%)
  • 음의 색은 어두운, 차가운, 정적인 이미지를 떠올리게 합니다. 이에 따라 파랑은 어두운 색이며, 차가운 느낌을 주기 때문에 음의 색으로 분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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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오스트발트의 표색계는 누구의 이론을 기본으로 하는가?

  1. 멘셀의 색상환
  2. 영의 3원색설
  3. 헤링의 4원색설
  4. 헬름홀즈의 색각
(정답률: 52%)
  • 오스트발트의 표색계는 헤링의 4원색설을 기본으로 합니다. 이 이론은 인간의 시각 체계에서 존재하는 4가지 색상 체계를 기반으로 하며, 빨강, 노랑, 파랑, 검정을 기본 색상으로 간주합니다. 이를 혼합하여 다양한 색상을 만들어내는 방식으로 색상을 이해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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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다음 중 식욕을 촉진하는 음식점 색채계획으로 적합한 것은?

  1. 회색 계열
  2. 핑크색 계열
  3. 파란색 계열
  4. 초록색 계열
(정답률: 70%)
  • 핑크색 계열은 식욕을 촉진하는 색상 중 하나로, 식욕을 자극하는 빛나는 색상이며, 식사를 즐겁게 만들어줍니다. 또한, 핑크색은 건강하고 신선한 이미지를 연상시켜 식욕을 돋구는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식욕을 촉진하는 음식점 색채계획으로 핑크색 계열이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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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다음 그림이 나타내는 투시도법의 원리는?

  1. 1소점법
  2. 2소점법
  3. 3소점법
  4. 유각 투시도법
(정답률: 48%)
  • 이 그림은 1소점법의 원리를 나타냅니다. 1소점법은 물체의 한 점을 선택하여 그 점을 중심으로 수직선을 그리고, 그 수직선과 평면이 만나는 점을 투영면에 찍어내는 방법입니다. 이 그림에서도 물체의 한 점을 선택하여 그 점을 중심으로 수직선을 그리고, 그 수직선과 투영면이 만나는 점을 찍어내어 투영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1소점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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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보색이 아닌 색을 서로 배색시켰을 때 반대색 방향으로 변해보이는 대비효과는?

  1. 명도대비
  2. 색상대비
  3. 보색대비
  4. 계시대비
(정답률: 50%)
  • 색상대비는 서로 다른 색을 배색시켰을 때, 그 색들이 서로 반대 방향으로 변해보이는 대비 효과를 의미합니다. 이는 색상환에서 서로 반대편에 위치한 색들을 조합할 때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나며, 색의 선명도와는 관계가 없습니다. 따라서 보기 중에서는 "색상대비"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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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색을 연상하기 쉬운 관용색명을 사용하여 제품의 색 이름을 지으려고 한다.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라이트 핑크(light pink)
  2. 피콕블루(peacock blue)
  3. 에메랄드그린(emerald green)
  4. 반다이크 브라운(Vandyke brown)
(정답률: 61%)
  • "라이트 핑크(light pink)"는 관용색명이 아니라 정확한 색 이름이기 때문에 적합하지 않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관용색명으로 일상 생활에서 자주 사용되는 색 이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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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색의 3속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색의 3속성은 색상, 명도, 채도이다.
  2. 모든 색상은 2가지 색상이 혼합된 것처럼 지각된다.
  3. 시감 반사율의 고저에 따라 명도가 달라진다.
  4. 진한색과 연한색, 흐린색과 맑은색 등은 모두 채도의 높고 낮음을 가리키는 말이다.
(정답률: 64%)
  • "모든 색상은 2가지 색상이 혼합된 것처럼 지각된다."가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사실 모든 색상은 여러 가지 색상이 혼합된 결과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예를 들어, 빨간색은 주황색과 노란색이 혼합된 결과물입니다. 이러한 혼합은 빛의 혼합과 물감의 혼합으로 나뉘며, 이에 따라 색상의 지각 방식이 달라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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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T자와 삼각자를 이용한 선을 그을 때의 방법이 옳게 짝지어진 것은? (단, 수직선은 삼각자를 이용한 좌측선 긋기)

  1. 수평선-좌에서 우로, 수직선-아래에서 위로
  2. 수평선-우에서 좌로, 수직선-위에서 아래로
  3. 수평선-좌에서 우로, 수직선-위에서 아래로
  4. 수평선-우에서 좌로, 수직선-아래에서 위로
(정답률: 51%)
  • 정답: "수평선-좌에서 우로, 수직선-아래에서 위로"

    T자와 삼각자를 이용하여 선을 그을 때, T자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수평선을 그리는 경우에는 T자의 수평부분을 따라 좌에서 우로 그리면 되고, 수직선을 그리는 경우에는 T자의 수직부분을 따라 아래에서 위로 그리면 됩니다.

    반면에 삼각자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수직선을 그리는 경우에는 삼각자의 좌측선을 따라 아래에서 위로 그리면 되고, 수평선을 그리는 경우에는 삼각자의 밑변을 따라 우에서 좌로 그리면 됩니다.

    따라서, "수평선-좌에서 우로, 수직선-아래에서 위로"가 옳은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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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가법혼색의 3원색과 그 혼합색에 관한 도표이다. A부분에 적합한 색상은?

  1. Yellow
  2. Cyan
  3. Magenta
  4. Purple
(정답률: 78%)
  • 가법혼색에서 녹색, 청색, 적색은 기본적인 3원색이다. 따라서 A 부분에 적합한 색상은 녹색과 빨간색을 혼합하여 만들어진 노란색이다. 따라서 정답은 "Yellow"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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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먼셀 표색계의 기본 5색이 아닌 것은?

  1. 빨강(Red)
  2. 녹색(Green)
  3. 보라(Magenta)
  4. 주황(Orange)
(정답률: 76%)
  • 먼셀 표색계의 기본 5색은 청록(Cyan), 자홍(Magenta), 노랑(Yellow), 검정(Black), 백색(White)입니다. 따라서 주황(Orange)은 먼셀 표색계의 기본 5색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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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색의 3속성 가운데 중량감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1. 색조
  2. 명도
  3. 채도
  4. 색상
(정답률: 75%)
  • 명도는 색의 밝기를 나타내는 속성으로, 색의 중량감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어두운 색일수록 무거워 보이고, 밝은 색일수록 가벼워 보입니다. 따라서, 색의 중량감을 결정하는 데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명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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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아래의 정면도를 기준으로 3각 도법에 의한 평면도 (왼쪽)와 측면도(오른쪽)가 맞는 것은?

(정답률: 65%)
  • 정답은 ""입니다.

    이유는 3각 도법에서 평면도는 정면에서 바라본 모습을, 측면도는 옆에서 바라본 모습을 나타내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면에서 보이는 것은 평면도에, 옆에서 보이는 것은 측면도에 나타나야 합니다.

    위의 그림에서는 정면에서 보이는 것이 직사각형 모양의 벽면이므로 이것이 평면도에 나타나야 합니다. 또한, 옆에서 보이는 것은 높이가 일정한 기둥 모양의 것이므로 이것이 측면도에 나타나야 합니다. 이에 따라 ""이 정답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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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다음 중 같은 색상에서 큰 면적의 색은 작은 면적의 색보다 화려하고 박력이 있어 보이는 것과 관련 있는 것은?

  1. 색상대비
  2. 도지반전
  3. 매스효과
  4. 소면적 제3색각 효과
(정답률: 58%)
  • 매스효과는 같은 색상에서 큰 면적의 색이 작은 면적의 색보다 화려하고 박력이 있어 보이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는 인간의 시각적 인지 방식에서 큰 면적의 색이 더 많은 시선을 끌어내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따라서, 매스효과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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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디자인 재료

41. 종이를 만들기 위한 가공법 중 염료나 안료의 착색은 다음의 어느 공정사이에서 이루어지는가?

  1. A
  2. B
  3. C
  4. D
(정답률: 55%)
  • 정답인 "C"는 코팅공정과 인쇄공정 사이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염료나 안료의 착색은 종이의 색상을 변경하거나 특정한 색상을 부여하기 위해 사용되는데, 이는 종이의 표면에 코팅되거나 인쇄될 때 적용됩니다. 따라서 이 공정은 코팅공정과 인쇄공정 사이에 위치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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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다음 중 판지의 필요조건이 아닌 것은?

  1. 판지는 평활도가 좋아야 한다.
  2. 판지는 흡유성이 좋아야 인쇄효과가 좋다.
  3. 판지는 재질의 특성상 두께가 균일하지 않아도 된다.
  4. 판지는 표면 강도가 좋아야 벗겨지지 않고 접착효과가 좋다.
(정답률: 78%)
  • 판지는 재질의 특성상 두께가 균일하지 않아도 된다. 이유는 판지는 여러 층의 종이를 적층하여 만들기 때문에 각 층의 두께가 다를 수 있지만, 이는 판지의 물성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기 때문이다. 따라서 판지의 두께가 균일하지 않아도 사용에 문제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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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물을 사용하여 혼합할 수 있으나, 건조 후 물에 지워지지 않는 채색재료는?

  1. 수채화물감
  2. 크레파스
  3. 아크릴 컬러
  4. 파스텔
(정답률: 79%)
  • 아크릴 컬러는 물 대신 아크릴 수지를 사용하여 만들어지기 때문에 건조 후 물에 지워지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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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열경화성 수지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열에 안정적이다.
  2. 거의 전부가 반투명 또는 불투명이다.
  3. 압축, 적층 성형 등의 가공법에 의하기 때문에 비능률적이다.
  4. 성형시 화학적 변화를 일으키지 않기 때문에 재사용이 가능하다.
(정답률: 57%)
  • 열경화성 수지는 열에 안정적이며 거의 전부가 반투명 또는 불투명합니다. 또한 압축, 적층 성형 등의 가공법에 의해 형성되기 때문에 비능률적입니다. 하지만 이 중에서 틀린 것은 "성형시 화학적 변화를 일으키지 않기 때문에 재사용이 가능하다"입니다. 이유는 열경화성 수지는 성형시에 화학적으로 반응하여 고분자가 형성되기 때문에 재사용이 불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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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도료 성분 중 용제의 가장 중요한 역할은?

  1. 건조 속도의 도막의 평활성을 부여한다.
  2. 여러 색상을 나타내고 내구력을 증가시킨다.
  3. 도료의 성능을 좌우한다.
  4. 도료의 성질을 조정한다.
(정답률: 49%)
  • 용제는 도료 성분들을 혼합하여 도료를 만들어내는 역할을 합니다. 이 때, 용제는 도료 성분들을 잘 섞어주어 도막이 균일하게 형성되도록 도와줍니다. 이는 건조 속도와 도막의 평활성에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 용제가 도료 성분들을 잘 섞어주면 도막이 균일하게 형성되어 건조 속도가 빨라지고, 도막의 평활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따라서 용제는 건조 속도의 도막의 평활성을 부여하는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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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다음 중 석유화학 산업의 발달로 나타난 재료는?

  1. 플라스틱
  2. 알루미늄
  3. 유리
  4. 도자기
(정답률: 76%)
  • 석유화학 산업에서는 석유를 원료로 사용하여 다양한 화학물질을 생산합니다. 이 중에서 플라스틱은 석유화학 산업에서 생산되는 중요한 제품 중 하나입니다. 플라스틱은 석유에서 추출된 화학물질을 가공하여 만들어지며, 가볍고 내구성이 뛰어나며 다양한 용도로 사용됩니다. 따라서 석유화학 산업의 발달로 인해 플라스틱이 나타나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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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1250-1450℃로 소성한 것으로 투광성이 있고 매우 단단하며 경도 및 강도가 점토 제품 중 가장 크고 손끝으로 두드리면 가벼운 청음을 내는 것은?

  1. 토기
  2. 석기
  3. 도기
  4. 자기
(정답률: 66%)
  • 주어진 힌트들 중에서 "투광성이 있고 매우 단단하며 경도 및 강도가 점토 제품 중 가장 크고 손끝으로 두드리면 가벼운 청음을 내는 것"은 자기입니다. 토기는 투광성이 없고, 석기는 경도와 강도가 크지만 손끝으로 두드리면 단단한 소리가 나지 않습니다. 도기는 투광성이 없고 경도와 강도도 자기보다 작습니다. 따라서, 자기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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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벤토나이트(Bentonite) 의 설명 중 틀린 것은?

  1. 화강암이 비, 바람, 기타 화학 반응에 의해 분해되어 만들어진 것이다.
  2. 입자가 작은 점토로 소량의 사용은 가소성을 높여 준다.
  3. 물을 가하면 크기가 부풀어 오르므로 팽유토(膨由土)라고도 한다.
  4. 유약의 침전을 막아주고 접착력을 높여 주는데 사용하나 소량의 3%이내로 사용한다.
(정답률: 40%)
  • "화강암이 비, 바람, 기타 화학 반응에 의해 분해되어 만들어진 것이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벤토나이트는 화강암이 아닌 토양에서 발견되는 점토 광물입니다. 벤토나이트는 흡수력이 높고 물에 가하면 팽창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어 다양한 산업에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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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컴퓨터 그래픽스

49. RGB 모드 색상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혼합될수록 어두워지는 감산혼합이다.
  2. 영상 이미지 또는 TV 등의 컬러 처리를 수행한다.
  3. 빛의 3원색이라고도 한다.
  4. 최대의 강도로 3가지 색의 빛이 겹칠 때 흰색으로 보인다.
(정답률: 75%)
  • "혼합될수록 어두워지는 감산혼합이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RGB 모드는 가산혼합으로, 빨강, 초록, 파랑의 색을 섞을수록 밝아지는 혼합 방식입니다. 이는 빛의 삼원색이므로, 최대 강도로 세 가지 색의 빛이 겹칠 때 흰색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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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셀 애니메이션 작업시, 오브젝트 사이에서 변형되는 단계의 중간 프레임을 제작하는 보간법을 무엇이라 하는가?

  1. 모핑
  2. 트위닝
  3. 로토스코핑
  4. 사이클링
(정답률: 55%)
  • 트위닝은 오브젝트 사이에서 변형되는 단계의 중간 프레임을 제작하는 보간법입니다. 이는 이전 프레임과 다음 프레임을 비교하여 중간 프레임을 만들어내는 방식으로, 모핑과는 달리 오브젝트의 형태를 변형시키지 않고 움직임을 부드럽게 만들어줍니다. 따라서 셀 애니메이션 작업에서 오브젝트의 움직임을 자연스럽게 만들기 위해 흔히 사용되는 보간법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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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다음 컴퓨터그래픽 시스템 구성 중 출력 장치는?

  1. 키보드
  2. 플로터
  3. 스캐너
  4. 디지타이저
(정답률: 72%)
  • 플로터는 컴퓨터에서 생성한 그래픽을 출력하는 장치로, 다른 보기들은 입력 장치이거나 출력 장치가 아닙니다. 따라서 출력 장치인 플로터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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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블러링(bluring)의 효과를 옳게 설명한 것은?

  1. 이미지를 흐리게 한다.
  2. 이미지를 복사한다.
  3. 이미지의 색을 보색으로 변경한다.
  4. 이미지의 콘트라스트를 높인다.
(정답률: 86%)
  • 블러링은 이미지의 픽셀들을 주변 픽셀들과 섞어서 흐리게 만드는 효과입니다. 이로 인해 이미지가 부드러워지고 선명도가 감소하여 흐릿한 느낌을 줍니다. 따라서 "이미지를 흐리게 한다."가 옳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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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투명한 도면 같은 것으로, 여러 장 겹쳐서 하나의 이미지로 만들어 수정작업을 용이하게 하는 기능은?

  1. 채널(Channel)
  2. 패스(Path)
  3. 레이어(Layer)
  4. 스와치(Swatches)
(정답률: 81%)
  • 레이어는 여러 개의 이미지를 겹쳐서 하나의 이미지로 만들어 수정작업을 용이하게 하는 기능입니다. 이는 투명한 도면과 같은 것으로, 각각의 레이어를 독립적으로 편집할 수 있어서 작업의 효율성을 높이고, 수정이 용이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레이어(Layer)"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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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다음 중 레지스터(Register)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마이크로프로세서가 처리하기 위한 자료나 수행될 명령의 주소를 일시적으로 저장하는데 사용되는 고속의 기억회로이다.
  2. 컴퓨터 시스템에서 각 부품들 사이에 데이터를 전송하는 통로이다.
  3. 기록된 데이터를 단지 읽을 수만 있는 메모리로, 운영체제처럼 컴퓨터를 사용하는데 꼭 필요한 내용을 담고 있다.
  4. 스크린 화상을 표시하기 위하여 필요한 정보를 읽고 쓸 수 있는 비디오 램 등을 탑재한 보드를 말한다.
(정답률: 60%)
  • "마이크로프로세서가 처리하기 위한 자료나 수행될 명령의 주소를 일시적으로 저장하는데 사용되는 고속의 기억회로이다."가 옳은 설명이다. 레지스터는 마이크로프로세서가 처리할 데이터나 명령어를 일시적으로 저장하고 처리하는데 사용되는 기억장치이다. 따라서 레지스터는 처리 속도가 빠르고 중요한 데이터나 명령어를 일시적으로 저장하기 위해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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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다음 중 고라우드(Gouraud) 셰이딩 보다 부드럽고 좋은 질의 화상을 얻을 수 있으며, 부드러운 곡선 표면의 물체에 적용하는 셰이딩 기법은?

  1. 플랫 셰이딩(Flat Shading)
  2. 레이 트레이싱(Ray Shading)
  3. 퐁 셰이딩(Phong Shading)
  4. 리플렉션(Reflection)
(정답률: 64%)
  • 퐁 셰이딩은 고라우드 셰이딩과는 달리, 광원에서의 조명과 물체의 표면 속성(반사, 굴절 등)을 모두 고려하여 부드러운 그림자와 반사 효과를 구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부드러운 곡선 표면의 물체에 적용할 때 더 자연스러운 화상을 얻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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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다음 컴퓨터 소자의 구별 중 제2세대에 해당되는 것은?

  1. 진공관
  2. IC
  3. 트랜지스터
  4. VLSI
(정답률: 79%)
  • 제2세대 컴퓨터 소자는 트랜지스터입니다. 이는 1947년에 발명된 반도체 소자로, 진공관보다 작고 신뢰성이 높아서 컴퓨터의 크기를 줄이고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었습니다. 이후 제3세대부터는 VLSI(매우 대규모 집적회로)가 등장하면서 더욱 발전하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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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다음 중 포토샵 프로그램의 Trap 명령이 적용될 수 있는 이미지 색상 모드는?

  1. RGB
  2. CMYK
  3. Gray Scale
  4. Duotone
(정답률: 41%)
  • Trap 명령은 인쇄물에서 발생할 수 있는 색상 겹침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기능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색상 분리가 필요하며, 이는 CMYK 색상 모드에서만 가능합니다. RGB 모드는 빛의 삼원색을 이용하는 모드이기 때문에 인쇄물에서 사용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Gray Scale 모드는 흑백 이미지를 위한 모드이며, Duotone 모드는 두 가지 색상으로 구성된 이미지를 위한 모드입니다. 따라서 Trap 명령은 CMYK 색상 모드에서만 적용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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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돌기를 형성한 것 같이 표면에 기복이 있는 질감을 나타내는 방법은?

  1. 범프 매핑(Bump Mapping)
  2. 픽쳐 매핑(Picture Mapping)
  3. 스팩큘라 매핑(Specular Mapping)
  4. 리플렉션 매핑(Reflection Mapping)
(정답률: 65%)
  • 범프 매핑은 2D 이미지를 이용하여 3D 모델의 표면에 돌기와 기복을 가미하는 기술입니다. 이를 통해 표면의 질감을 더욱 생동감 있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각각 픽쳐, 스펙큘라, 리플렉션 등 다른 종류의 매핑 기술을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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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다음 설명 중 틀린 것은?

  1. 비트(Bit)는 정보의 가장 작은 양이며 컴퓨터의 정보를 처리할 뿐만 아니라 정보를 표현하기 위해서도 사용된다.
  2. 1바이트(Byte)는 8비트(Bit)이다.
  3. 1킬로바이트(KB)는 1024바이트(Byte)이다.
  4. 1기가바이트(Giga Byte)는 1024KB이다.
(정답률: 64%)
  • 1기가바이트(Giga Byte)는 1024KB가 아니라 1024MB이다. 이유는 1기가바이트는 1024메가바이트(Mega Byte)이고, 1메가바이트는 1024킬로바이트(Kilo Byte)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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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포토샵 작업 중 Magic Wand툴로 여러 부분을 선택한 후 지금 선택한 색과 같은 색 또는 유사색으로 된 이미지의 부분을 추가로 선택 하고자 할 때 어떤 명령을 실행시켜야 하는가?

  1. All
  2. Inverse
  3. Similar
  4. Feather
(정답률: 58%)
  • 정답은 "Similar"입니다. 이유는 Magic Wand툴은 선택한 색과 유사한 색상을 자동으로 인식하여 선택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Similar" 명령을 실행하면 현재 선택한 색과 유사한 색상을 가진 이미지 부분이 추가로 선택됩니다. "All"은 이미지 전체를 선택하고, "Inverse"는 현재 선택되지 않은 부분을 선택하며, "Feather"는 선택한 부분의 가장자리를 부드럽게 처리하는 기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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