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6-07-10)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2016-07-10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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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산업디자인 일반

1. 제품디자인의 과정의 구성을 올바르게 나열한 것은?

  1. 계획→조사→분석→종합→평가
  2. 계획→평가→종합→조사→분석
  3. 분석→종합→평가→계획→평가
  4. 조사→계획→분석→종합→평가
(정답률: 90%)
  • 제품디자인의 과정은 계획, 조사, 분석, 종합, 평가의 단계로 구성됩니다. 먼저 계획 단계에서는 제품의 목적과 목표를 설정하고, 디자인 프로세스를 계획합니다. 다음으로 조사 단계에서는 시장과 경쟁사를 조사하고,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파악합니다. 이후 분석 단계에서는 조사한 정보를 바탕으로 제품의 기능, 형태, 구조 등을 분석하고, 디자인 아이디어를 도출합니다. 그리고 종합 단계에서는 도출된 아이디어를 종합하고, 최종 디자인을 결정합니다. 마지막으로 평가 단계에서는 디자인의 성능과 만족도를 평가하고, 필요한 수정을 진행합니다. 따라서 "계획→조사→분석→종합→평가"가 올바른 과정의 구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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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베르트하이머의「부분과 부분이 서로 유사성에 의해 그룹을 이루어 보인다.」는 유사성의 원리와 관계가 없는 것은?

  1. 크기의 요인
  2. 형태의 요인
  3. 명도의 요인
  4. 유행의 요인
(정답률: 82%)
  • "유행의 요인"은 베르트하이머의 유사성 원리와 관련이 없습니다. 베르트하이머의 유사성 원리는 부분들이 서로 유사한 특징을 가지고 있을 때 그룹으로 인식된다는 것을 말합니다. 반면에 "유행의 요인"은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가 특정 시기나 장소에서 인기를 끌게 되는 요인을 말합니다. 이는 제품이나 서비스의 특징과는 무관하며, 사회적, 문화적, 경제적인 요인 등이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따라서 "유행의 요인"이 베르트하이머의 유사성 원리와 관련이 없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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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소비자행동연구의 중요성에 대한 내용과 거리가 먼 것은?

  1. 마케팅환경의 변화
  2. 시장세분화 전략의 필요성
  3. 애프터서비스의 필요성
  4. 마케팅컨셉트의 등장
(정답률: 74%)
  • 본 해설은 비추 누적갯수 초과로 자동 블라인드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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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제품디자인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과학, 기술, 인간, 환경 등이 공존하는 분야이다.
  2. 생산 가능한 형태, 구조, 재료 등을 고려하여 설계해야 한다.
  3. 인간과 자연의 매개 역할로서의 도구이다.
  4. 인간의 감성에 맞춘 순수 예술이어야 한다.
(정답률: 85%)
  • 인간의 감성에 맞춘 순수 예술이어야 한다는 것은 제품디자인의 목적과 본질과는 거리가 멀다. 제품디자인은 기능성과 생산성을 고려하여 인간과 자연의 매개 역할로서의 도구로서 설계되어야 한다. 따라서 "인간의 감성에 맞춘 순수 예술이어야 한다"는 설명이 틀린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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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공예를 예술의 수준으로 높이고 사회 개혁의 운동으로 전개시켜, 미래 디자인 운동의 시금석이 된 디자인사조는?

  1. 아르누보
  2. 독일공작연맹
  3. 미술공예 운동
  4. 반디자인 운동
(정답률: 72%)
  • 미술공예 운동은 공예를 예술의 수준으로 높이고 사회 개혁의 운동으로 전개시켜, 미래 디자인 운동의 시금석이 된 디자인사조가 되기 위해 시작된 운동입니다. 이 운동은 공예를 예술로 인정받고, 공예 작품의 디자인과 기술적인 완성도를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공예가 예술적 가치를 가지며, 사회적으로도 인정받을 수 있는 새로운 문화적 흐름을 만들어 나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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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포장(Packaging)의 기능과 관계가 먼 것은?

  1. 내용물 보호
  2. 상품정보전달 기능
  3. 진열효과 연출
  4. 충동적 구매
(정답률: 84%)
  • 포장은 상품을 보호하고, 상품 정보를 전달하며, 진열 효과를 연출하는 등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 중에서 "충동적 구매"와 가장 관계가 먼 것은 "충동적 구매"가 포장의 기능 중 하나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포장은 소비자가 상품을 선택할 때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소비자가 충동적으로 상품을 구매하는 것은 포장의 기능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충동적 구매는 소비자의 감정적인 요소나 상황에 따라 발생하는 것으로, 포장보다는 마케팅 전략이나 상품 디자인 등이 더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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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 중 제품의 디자인요소와 가장 관련이 없는 것은?

  1. 구조
  2. 재료
  3. 이론
  4. 형태
(정답률: 86%)
  • 정답은 "이론"입니다. 이유는 디자인 요소 중에서 구조, 재료, 형태는 제품의 실제적인 측면을 나타내는 것이고, 이론은 이러한 측면들을 설계하고 구현하는 데에 사용되는 개념적인 도구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론은 제품의 디자인 요소 중에서 가장 관련이 적은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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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기계, 건축, 선박 등에 있어서 큰 축척으로 그려졌을 경우, 그 일부분의 축척을 확대하여 모양과 치수, 기구 등을 분명히 하기 위한 도면의 종류는?

  1. 평면도
  2. 입면도
  3. 상세도
  4. 단면도
(정답률: 77%)
  • 상세도는 큰 축척으로 그려진 도면에서 일부분을 확대하여 모양과 치수, 기구 등을 상세하게 표현하는 도면입니다. 따라서 기계, 건축, 선박 등에서 사용되며, 평면도나 입면도는 전체적인 모양을 보여주는 도면이고, 단면도는 자르면서 내부 구조를 보여주는 도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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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선의 조형적 표현 방법 중 단조로움을 없애주고 흥미를 유발시켜 활동적인 분위기를 조성하지만 지나치게 많이 사용하면 불안정한 느낌을 주는 것은?

  1. 수직선
  2. 수평선
  3. 사선
  4. 포물선
(정답률: 73%)
  • 사선은 기울어진 선으로서 활동적인 느낌을 주지만, 지나치게 많이 사용하면 불안정한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이는 사선이 기울어져 있어서 안정적인 느낌을 주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사선은 적절히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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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수공예 부흥운동인 Art& Craft 는 다음 중 어떤 양식을 주로 추구했는가?

  1. 바로크
  2. 고딕
  3. 로코코
  4. 로마네스크
(정답률: 64%)
  • Art & Craft 운동은 고딕 양식을 주로 추구했습니다. 이는 중세 유럽의 건축양식으로, 섬세하고 복잡한 장식과 아치형 구조물, 높은 천장 등이 특징입니다. Art & Craft 운동은 고딕 양식의 강조된 수공예적 요소와 자연주의적인 디자인을 추구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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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실내디자인 분야에서 여러 가지 실내장식 액세서리를 이용하여 실내 분위기를 새롭게 연출하는 장식적 디자인은?

  1. 전시 디자인
  2. 하우스에이전시
  3. 코디네이터 디자인
  4. 어번 디자인
(정답률: 64%)
  • 코디네이터 디자인은 여러 가지 장식 액세서리를 조합하여 실내 분위기를 조화롭게 연출하는 장식적 디자인을 말합니다. 따라서 이 디자인은 실내 장식 분야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며, 고객의 취향과 요구에 맞게 다양한 디자인을 제공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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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타입페이스(typeface) 중 가장 단순하며 획의 굵기가 일정하여 깨끗해 보이는 것은?

  1. 세리프
  2. 산세리프
  3. 바스커빌
  4. 해서체
(정답률: 70%)
  • 산세리프는 세리프(typeface with small lines at the end of strokes)가 있지만, 굵기가 일정하여 깨끗하게 보이는 산세리프 캐릭터 디자인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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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차별화 마케팅 전략의 목적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경쟁우위 장악
  2. 시장입지 획득
  3. 수익증대
  4. 협력 업체 합병
(정답률: 79%)
  • 협력 업체 합병은 차별화 마케팅 전략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는 전략입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들과는 달리 정답으로 선택되었습니다. 협력 업체 합병은 기업의 경영전략 중 하나로, 기업의 생산력을 높이고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다른 기업과 합병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를 통해 기존 업체와의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고, 경쟁 업체들과의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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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 중 디자인의 궁극적인 목적은?

  1. 인간의 행복을 위한 생활환경의 개선 및 창조
  2. 경제적 이윤을 추구하기 위한 디자이너의 욕망
  3. 예술적인 창작 작품 제작을 위한 수단
  4. 인간의 장식적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수단
(정답률: 81%)
  • 디자인의 궁극적인 목적은 인간의 행복을 위한 생활환경의 개선 및 창조입니다. 이는 디자인이 인간의 삶을 더욱 편리하고 풍요롭게 만들어주는 역할을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디자인은 단순히 예술적인 창작 작품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필요와 욕구를 충족시키는 기능적인 측면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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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실내 디자인의 계획단계에서 고려할 조건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입지적 조건
  2. 건축적 조건
  3. 설비의 조건
  4. 색채의 조건
(정답률: 64%)
  • 색채의 조건은 실내 디자인의 계획단계에서 고려할 조건 중에서 가장 거리가 먼 것입니다. 이는 다른 조건들이 건축적, 설비적, 혹은 입지적인 측면에서 디자인을 결정하는 반면, 색채의 조건은 디자인의 감성적인 측면을 결정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색채의 조건은 디자인의 미적인 측면을 강조하고, 고객의 취향과 선호도를 고려하여 디자인을 계획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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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디자인의 조형 요소와 관련이 없는 것은?

  1. 질감
  2. 기호
(정답률: 83%)
  • 기호는 디자인의 조형 요소가 아니라, 의사소통을 위한 기호나 기호체계로서 사용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디자인의 조형 요소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질감, 색, 형은 디자인을 구성하는 중요한 조형 요소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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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면의 특징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점의 확대, 폭의 확대 등에 의해 성립된다.
  2. 이동하는 선의 자취가 면을 이룬다.
  3. 길이나 너비, 넓이는 있으나 두께는 없다.
  4. 삼각형, 사각형, 원형 등을 무정형이라 한다.
(정답률: 71%)
  • 면은 점과 선으로 이루어진 2차원 도형으로, 길이나 너비, 넓이는 있지만 두께는 없는 것이 맞습니다. 하지만 삼각형, 사각형, 원형 등은 무정형이 아니라 정형화된 도형으로 분류됩니다. 무정형은 규칙적인 도형이 아닌, 불규칙한 모양을 가진 도형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삼각형, 사각형, 원형 등을 무정형이라 한다."는 설명이 틀린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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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타이포그래피에 대한 설명 중 가장 올바른 것은?

  1. 활자를 통해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것을 말한다.
  2. 타이포그래피의 글자디자인은 레터링에 비해 약하다.
  3. 활판에 의한 인쇄술이다.
  4. 활판에 의한 글자의 구성만을 의미한다.
(정답률: 74%)
  • 활자는 각각의 글자를 따로 만들어서 조합하여 문장을 만들어내는 인쇄 기술이기 때문에,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데에 적합하다. 따라서 "활자를 통해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것을 말한다."가 가장 올바른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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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다음 중 시각디자인의 분야가 아닌 것은?

  1. 광고 디자인
  2. 패브릭 디자인
  3. 포장 디자인
  4. 타이포그래픽
(정답률: 75%)
  • 패브릭 디자인은 직물 디자인을 의미하며, 시각디자인의 분야는 아닙니다. 시각디자인은 주로 인쇄물, 디지털 미디어, 광고, 포장 등 시각적인 요소를 다루는 분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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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 중 온화하고 유연한 동적인 표정을 가지는 것은?

  1. 수직면
  2. 수평면
  3. 곡면
  4. 사면
(정답률: 82%)
  • 곡면은 곡률이 있어서 온화하고 유연한 동적인 표정을 가집니다. 수직면과 수평면은 곡률이 없어서 정적인 표정을 가지며, 사면은 모서리가 있어서 각각의 면이 서로 충돌하는 느낌을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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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색채 및 도법

21. 다음 중 투시도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물체를 보고 그 형상을 판별할 수 있는 범위를 시야라 한다.
  2. 시점을 정점으로 하고 시중심선을 축으로 하여 꼭지각 60˚의 원뿔에 들어가는 범위를 시야라 한다.
  3. 큰 것을 그릴 때는 시거리를 짧게 잡아야 한다.
  4. 시야의 넓음은 시거리에 의해서 결정된다.
(정답률: 74%)
  • "큰 것을 그릴 때는 시거리를 짧게 잡아야 한다."라는 설명이 틀린 것입니다.

    시거리란 물체를 바라보는 거리를 말하며, 시야의 넓이는 시거리에 영향을 받습니다. 따라서 큰 것을 그릴 때는 시거리를 멀리 잡아야 더 넓은 시야를 볼 수 있습니다. 이는 작은 것을 그릴 때는 시거리를 짧게 잡아야 한다는 반대의 개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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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형태의 대상물과 그것을 관찰하는 눈과의 사이에 화면을 두고, 시점에서 대상물의 각 점을 이어 화면에 투영된 그림을 얻는 도법은?

  1. 정투상도
  2. 투시도
  3. 일러스트레이션
  4. 등각투상도
(정답률: 55%)
  • 투시도는 대상물과 관찰자 사이에 화면을 두고 시점에서 대상물의 각 점을 이어 화면에 투영하여 그림을 얻는 도법입니다. 이는 실제로 보는 것과 유사한 시각적 효과를 제공하며, 건축, 공간 디자인, 산업 디자인 등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투시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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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치수보조선에 알맞은 용도의 선은?

  1. 굵은 실선
  2. 가는 실선
  3. 가는 일점쇄선
  4. 굵은 일점쇄선
(정답률: 69%)
  • 치수보조선은 부가적인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선으로, 가는 실선이 적합합니다. 가는 실선은 주요한 형상을 나타내는 굵은 실선과 구분되며, 부가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가는 일점쇄선과 굵은 일점쇄선은 치수선과 혼동될 가능성이 있으므로 사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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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푸르킨예 현상을 설명한 것 중 틀린 것은?

  1. 어두워지면서 파장이 긴 색이 먼저 사라지고 파장이 짧은 색이 나중에 사라진다.
  2. 새벽이나 초저녁의 물체들이 푸르스름한 색으로 보이는 현상을 말한다.
  3. 어두운 곳의 명시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초록이나 파랑 계열의 색이 유리하다.
  4. 조명이 점차 어두워지면 파란색 계통의 색이 먼저 영향을 받는다.
(정답률: 59%)
  • 정답: "조명이 점차 어두워지면 파란색 계통의 색이 먼저 영향을 받는다."가 틀린 것이다.

    푸르킨예 현상은 어두워지면서 파장이 긴 색이 먼저 사라지고 파장이 짧은 색이 나중에 사라지는 현상을 말한다. 이는 빛의 산란 현상으로 인해 발생하는데, 파장이 짧은 색일수록 더 많이 산란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초록이나 빨강 계열의 색이 어두운 곳에서 더 잘 보이며, 파란색 계열의 색은 빛이 부족해지면 먼저 사라지는 경향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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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다음 그림과 같은 작도법은?

  1. 한 변이 주어진 임의의 정 다각형
  2. 원에 내접하는 임의의 정다각형
  3. 원의 중심 구하기
  4. 다각형에 외접하는 원 그리기
(정답률: 65%)
  • 이 작도법은 "원에 내접하는 임의의 정다각형"을 그리는 방법입니다.

    먼저, 주어진 원의 중심을 구합니다. 그리고 이 중심을 중심으로 하는 반지름의 길이가 원의 반지름과 같은 원을 그립니다. 이렇게 그려진 원은 원에 내접하게 됩니다.

    다음으로, 이 원 위에 임의의 점을 선택합니다. 이 점을 시작점으로 하여 원 위를 따라서 일정한 간격으로 점을 찍습니다. 이렇게 찍힌 점들을 모두 이어서 다각형을 만듭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다각형은 원에 내접하게 됩니다. 왜냐하면, 다각형의 각 꼭지점은 모두 원 위에 있기 때문에, 다각형의 변들은 모두 원의 반지름과 일치하게 됩니다. 따라서, 다각형의 내부에는 원이 완전히 포함되며, 원에 내접하게 됩니다.

    따라서, 이 작도법은 "원에 내접하는 임의의 정다각형"을 그리는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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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같은 색상에서 큰 면적의 색은 작은 면적의 색보다 화려하고 박력이 있어 보이는데 이러한 현상은?

  1. 정의잔상
  2. 명도효과
  3. 부의잔상
  4. 매스효과
(정답률: 56%)
  • 매스효과는 같은 색상에서 큰 면적의 색이 작은 면적의 색보다 화려하고 박력이 있어 보이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는 큰 면적의 색이 작은 면적의 색보다 더 많은 시각적 정보를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현상은 색의 면적이 커질수록 더욱 강해지며, 따라서 매스효과라고 부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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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다음 중 후퇴, 수축되어 보이는 계통의 색은?

  1. 고명도의 색
  2. 한색계의 색
  3. 고채도의 색
  4. 난색계의 색
(정답률: 70%)
  • 정답은 "한색계의 색"입니다. 후퇴나 수축되어 보이는 계통의 색은 색의 진한 정도나 채도가 낮아지는 것이 아니라, 색상 자체가 변화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변화는 한색계의 색에서 주로 나타나며, 고명도나 고채도의 색에서는 적게 나타납니다. 난색계의 색은 색상이 섞여있어서 후퇴나 수축되어 보이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색상이 혼합되어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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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빛에 의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빛은 눈을 자극하여 시각을 일으키는 물리적 원인이다.
  2. 분광된 빛을 단색광이라고 한다.
  3. 태양의 빛을 백색광이라고 한다.
  4. 동일 파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정답률: 74%)
  • 빛은 여러 가지 파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파장들이 혼합되어 우리가 보는 색상이 결정됩니다. 따라서 "동일 파장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설명은 틀린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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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다음 중 색채의 중량감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주로 채도의 의하여 좌우된다.
  2. 중명도의 회색보다 노란색이 무겁게 느껴진다.
  3. 난색계통보다 한색계통이 가볍게 느껴진다.
  4. 주로 고명도의 색은 가볍게 느껴진다.
(정답률: 52%)
  • 고명도의 색은 빛의 반사율이 높아 밝고 활기차게 느껴지기 때문에 가볍게 느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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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입체에서 서로 직각으로 만나는 모서리를 세 축으로 하여 투상도를 그리면 입체의 형상을 한 투상도를 나타낼 수 있다. 이러한 투상법은?

  1. 구 투상도
  2. 축측 투상도
  3. 각기둥 투상도
  4. 사투상도
(정답률: 55%)
  • 입체에서 서로 직각으로 만나는 모서리를 세 축으로 하여 투상도를 그리면 입체의 형상을 한 투상도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이때, 축측 투상도는 세 축 중 하나를 관찰자의 위치에서 바라본 방향으로 선택하여 그 축을 중심으로 투상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입체의 형상을 가장 명확하게 보여주며, 실제로 건축물 등의 설계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축측 투상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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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한국산업표준(KS) 물체색의 색이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먼셀의 10색상환에 근거하여 기본색이름을 정하였다.
  2. 색이름을 크게 계통색 이름과 관용색 이름으로 구별한다.
  3. 기본 색이름 앞에 붙는 색이름 수식형은 빨간, 흰 등과 같은 형용사만 사용된다.
  4. 관용색명은 일상적으로 자주 사용되고 많은 사람이 색을 연상할 수 있는 색명이다.
(정답률: 60%)
  • "기본 색이름 앞에 붙는 색이름 수식형은 빨간, 흰 등과 같은 형용사만 사용된다."라는 설명이 틀린 이유는, KS 물체색에서는 형용사뿐만 아니라 명사, 동사, 부사 등 다양한 품사의 단어가 색 이름 앞에 붙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감귤색", "하늘색", "노란색", "빨간색", "푸른색" 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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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대칭형인 물체의 외형과 내부의 구조 및 형태를 동시에 표시하는 단면도는?

  1. 반단면도
  2. 계단단면도
  3. 온단면도
  4. 부분단면도
(정답률: 52%)
  • 대칭형인 물체의 경우 전체적인 형태와 내부 구조가 대칭을 이루기 때문에 전체 단면을 보는 것보다 반만을 보는 것이 충분하다. 따라서 대칭형 물체의 외형과 내부 구조 및 형태를 동시에 표시하는 단면도는 "반단면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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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먼셀표색계와 같이 색표 같은 것은 미리 정하여 놓고 물체의 색채와 비교하여 물체의 색을 표시하는 표색계는?

  1. 혼색계
  2. 관용색명
  3. 고유색명
  4. 현색계
(정답률: 50%)
  • 먼셀표색계와 같이 미리 정해진 색표를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빛의 삼원색을 이용하여 물체의 색을 표시하는 표색계를 현색계라고 합니다. 따라서, 물체의 색을 더욱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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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먼셀(Munsell) 표색계의 기본색은?

  1. RED, YELLOW, GREEN, BLUE, PURPLE
  2. YELLOW, ULTRAMARINE BLUE, RED, SEA GREEN
  3. ORANGE, TURQUOISE, PURPLE, LEAF GREEN
  4. RED, GREEN, BLUE
(정답률: 69%)
  • 먼셀 표색계는 색을 측정하고 분류하기 위한 시스템으로, 색을 표현하는데 기본색을 사용합니다. 이 기본색은 색상환에서 빨강, 노랑, 초록, 파랑, 보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는 인간의 눈이 인식할 수 있는 색상 범위를 고려하여 선택된 것입니다. 따라서 "RED, YELLOW, GREEN, BLUE, PURPLE"가 먼셀 표색계의 기본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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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전개가 복잡한 비대칭형의 물체 내부를 상세하게 표시할 필요가 있을 때에 사용하는 도법은?

  1. 한쪽 단면도
  2. 계단 단면도
  3. 부분 단면도
  4. 회전 단면도
(정답률: 50%)
  • 계단 단면도는 비대칭형의 물체 내부를 상세하게 표시할 수 있는 도법 중 하나입니다. 이는 물체의 각 부분을 계단 모양으로 나누어서 단면을 그리는 방식으로, 물체의 내부 구조를 더욱 세밀하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복잡한 형태의 물체를 상세하게 표현해야 할 때에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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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은선을 사용할 때 주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1. 은선이 외형선에 접속될 때에는 여유를 둔다.
  2. 은선이 외형선에서 끝날 때에는 여유를 두지 않는다.
  3. 은선과 외형선의 교점에서는 여유를 두지 않는다.
  4. 다른 은선과의 교점에서는 여유를 두지 않는다.
(정답률: 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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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미국의 색채학자 저드(D. B Judd)가 자중하는 색채조화의 네 가지 원칙이 아닌 것은?

  1. 방향성의 원리
  2. 질서의 원리
  3. 친근성의 원리
  4. 명료성의 원리
(정답률: 44%)
  • 방향성의 원리는 색채의 조화를 결정하는 요소 중 하나로, 색채가 어떤 방향으로 움직이는지에 따라 인식되는 색채의 밝기와 색상이 달라지는 원리입니다. 이는 색채의 밝기와 색상이 주변의 색채와 상호작용하여 변화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방향성의 원리는 색채의 조화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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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날이 저물어 서서히 어두워지기 시작하면 추상체와 같이 작용하게 되어 사물의 윤곽이 흐릿하여 보기가 어렵게 된다. 이러한 상태는?

  1. 명소시
  2. 암소시
  3. 박명시
  4. 형태시
(정답률: 53%)
  • 이러한 상태는 박명시라고 부르는 현상으로, 일몰 후에 빛의 파장이 길어져서 빨간색과 주황색이 우세해지면서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이로 인해 사물의 윤곽이 흐릿하게 보이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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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다음 중 인접색의 조화에 해당하는 것은?

  1. 노랑-다홍-빨강
  2. 노랑-남색-자주
  3. 다홍-연두-남색
  4. 녹색-주황-보라
(정답률: 79%)
  • 인접색의 조화란 색상환에서 서로 인접한 두 색을 조합하여 만들어지는 색들이 조화롭게 느껴지는 것을 말합니다.

    노랑-다홍-빨강은 색상환에서 서로 인접한 색상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노랑은 빨강과 반대편에 위치한 보색이지만, 다홍은 노랑과 빨강 사이에 위치하여 노랑과 빨강을 연결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노랑과 빨강은 대비가 강하고 선명한 색상이지만, 다홍은 그들 사이에서 중간 쯤에 위치하여 노랑과 빨강의 대비를 완화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조합으로 인해 노랑-다홍-빨강은 인접색의 조화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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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다음 중 가벼운 느낌을 주는 색은?

  1. 자주
  2. 노랑
  3. 녹색
  4. 파랑
(정답률: 74%)
  • 노랑은 밝고 화사한 색으로, 자연에서도 해가 뜨거나 꽃이 피는 등 가벼운 느낌을 주는 상황에서 자주 사용됩니다. 또한 인간의 뇌에서도 노란색은 긍정적인 감정과 연관되어 있어서 가벼운 느낌을 주는 색으로 인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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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디자인 재료

41. 다음 중 열가소성 플라스틱은?

  1. 페놀수지
  2. 에폭시수지
  3. 멜라민수지
  4. 염화비닐수지
(정답률: 55%)
  • 염화비닐수지는 열가소성이 높아서 고온에서도 변형되지 않고 유연성이 뛰어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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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무기안료의 특징과 거리가 먼 것을 고르면?

  1. 은폐력이 크다.
  2. 색상이 선명하다.
  3. 내열성이 크다.
  4. 내광성이 크다.
(정답률: 48%)
  • 본 해설은 비추 누적갯수 초과로 자동 블라인드 되었습니다.
    (AI해설 오류가 많아 비추 2개 이상시 자동 블라인드 됩니다.)
    해설을 보시기 원하시면 클릭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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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도자기 제조에 쓰이는 유약의 3대 요소가 아닌 것은?

  1. 장석
  2. 규석
  3. 석회석
  4. 밀납
(정답률: 68%)
  • 밀납은 도자기 제조에 쓰이는 유약의 3대 요소가 아닙니다. 도자기 제조에 쓰이는 유약의 3대 요소는 장석, 규석, 석회석입니다. 밀납은 유약의 보강재로 사용되기도 하지만, 3대 요소는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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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특수강에 첨가하는 원소가 아닌 것은?

  1. 망간
  2. 규소
  3. 스테인레스
  4. 코발트
(정답률: 56%)
  • 스테인레스는 특수강 자체를 나타내는 용어이며, 첨가하는 원소가 아닙니다. 따라서 정답은 스테인레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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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융해한 금속을 급랭함으로써 만들어지는 금속으로 초강력에 못지않은 강도를 가지고 있으며, 뛰어난 내식성과 내마모성 자기 특성을 가지고 있는 금속은?

  1. 형상기억합금
  2. 소결합금
  3. 수소 저장 합금
  4. 아모르퍼스 합금
(정답률: 46%)
  • 융해한 금속을 급랭함으로써 만들어지는 금속은 아모르퍼스 합금입니다. 이는 급격한 냉각으로 인해 금속의 결정구조가 정렬되지 않고 무질서한 상태로 유지되기 때문에 강도가 높고 내식성과 내마모성이 뛰어나며 자기 특성을 가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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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사람의 눈으로 볼 수 없는 파장에 반응하는 필름은?

  1. 오르토크로매틱 필름
  2. 팬크로매틱 필름
  3. 적외선 필름
  4. 레귤러 필름
(정답률: 75%)
  • 적외선 필름은 사람의 눈으로 볼 수 없는 파장인 적외선에 반응하는 필름입니다. 이 필름은 적외선 카메라나 적외선 조명 등과 함께 사용되어 적외선 영상을 촬영하거나 적외선을 이용한 검사 등에 활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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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얇고 흰색으로 불투명도가 높고 지질이 균일하여 성서나 사전과 같이 양질의 인쇄물을 만들 때 사용하는 종이는?

  1. 글라싱지
  2. 라이스지
  3. 인디아지
  4. 콘덴서지
(정답률: 50%)
  • 인디아지는 얇고 흰색으로 불투명도가 높고 지질이 균일하여 성서나 사전과 같이 양질의 인쇄물을 만들 때 사용하는 종이이기 때문입니다. 다른 종이들은 이러한 특징을 모두 갖추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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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다음 중 책의 표지나 카탈로그, 포스터 등에 사용하는 종이는?

  1. 신문용지
  2. 아트지
  3. 글라싱지
  4. 콘덴서지
(정답률: 73%)
  • 아트지는 부드러운 질감과 광택이 있어 색감이 선명하게 나타나고, 인쇄물의 완성도를 높여주기 때문에 책의 표지나 카탈로그, 포스터 등에 많이 사용됩니다. 반면에 신문용지는 인쇄물의 질감이 거칠고 색감이 흐리게 나타나기 때문에 이러한 용도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글라싱지는 광택이 강한 종이로, 포스터나 광고물 등에 사용되며, 콘덴서지는 전기용지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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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컴퓨터 그래픽스

49. 3차원 모델링에 관한 내용 중 잘못된 것은?

  1. XYZ 좌표상의 특정한 위치에 고정된 객체들은 다른 특성들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쉽게 위치, 크기, 각도를 변형 할 수 있다.
  2. 축을 중심으로 회전시켜 모델링 하는 것을 Lathe라고 한다.
  3. 크기조절(scale)은 대상물의 크기와 비율을 바꾼다.
  4. 폴리곤은 거의 대부분 b-spline으로 정의될 수 있다.
(정답률: 56%)
  • "폴리곤은 거의 대부분 b-spline으로 정의될 수 있다."는 잘못된 내용입니다. 폴리곤은 일반적으로 직선 선분으로 이루어진 다각형으로 정의됩니다. B-spline은 곡선을 정의하는 방법 중 하나로, 폴리곤과는 다른 개념입니다. B-spline은 곡선의 부드러운 곡률을 조절할 수 있어 자연스러운 곡선을 만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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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다음 중 동영상 파일 포맷이 아닌 것은?

  1. AVI
  2. SWF
  3. MPEG
  4. NTSC
(정답률: 65%)
  • 정답: NTSC

    설명: NTSC는 동영상 파일 포맷이 아니라, 미국과 일본에서 사용되는 텔레비전 방송 규격입니다. AVI, SWF, MPEG은 모두 동영상 파일 포맷이며, 각각 Microsoft에서 개발한 비디오 파일, Adobe Flash 파일, Moving Picture Experts Group에서 개발한 비디오 파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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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모니터에 나타난 이미지를 슬라이드 필름으로 옮기고 싶다면 다음 중 어떤 출력장치를 써야 하는가?

  1. 비디오 레코더
  2. 플로터
  3. 필름레코더
  4. 도트프린터
(정답률: 68%)
  • 슬라이드 필름은 인쇄물이나 종이에 출력하는 것이 아니라 필름에 출력해야 합니다. 따라서 필름레코더를 사용해야 합니다. 필름레코더는 레이저 또는 LED를 사용하여 필름에 이미지를 출력하는 장치입니다. 이를 통해 모니터에 나타난 이미지를 필름에 출력할 수 있습니다. 다른 출력장치들은 종이나 인쇄물에 출력하는 것에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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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3차원 모델링에서 이차원 도형을 어느 직선방향으로 이동시키거나 어느 회전축을 중심으로 회전시켜 입체를 생성하는 기능은?

  1. 스위핑(Sweeping)
  2. 라운딩(Rounding)
  3. 프리미티브(Primitive)
  4. 트위킹(Tweaking)
(정답률: 54%)
  • 스위핑은 이차원 도형을 일정한 경로를 따라 이동시켜 입체를 생성하는 기능입니다. 이는 브러시를 사용하여 그림을 그리는 것과 유사한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따라서 스위핑은 이차원 도형을 입체로 만드는 데 매우 유용한 기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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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디스플레이 표시나 프린터로 인쇄할 때의 정밀도를 나타내는 해상도의 단위이다. 1인치(Inch)당 몇 대의 점(dot)으로 이루어졌는지를 나타내는 해상도의 약어는?

  1. DPI
  2. HSB
  3. EPS
  4. TIFF
(정답률: 74%)
  • 해상도의 단위는 "DPI"이다. DPI는 "dots per inch"의 약어로, 1인치당 몇 대의 점으로 이루어졌는지를 나타내는 단위이다. 따라서 디스플레이나 프린터의 해상도를 나타낼 때 DPI를 사용한다. HSB는 색상 모델, EPS는 벡터 이미지 파일 형식, TIFF는 래스터 이미지 파일 형식을 나타내는 용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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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모바일 캐릭터 애니메이션 제작 프로세스 중 가장 마지막 단계에 실행되는 작업은?

  1. 통신사 전송
  2. 스토리보드 제작
  3. 러프콘티 설정
  4. 이미지 최적화
(정답률: 62%)
  • 모바일 캐릭터 애니메이션 제작 프로세스에서 가장 마지막 단계는 "통신사 전송"입니다. 이는 제작된 애니메이션을 모바일 기기에서 실행할 수 있도록 해당 통신사의 서버에 업로드하는 작업을 의미합니다. 이 작업을 통해 사용자들은 해당 캐릭터 애니메이션을 다운로드하여 모바일 기기에서 즉시 이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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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컴퓨터 내부 연산처리방법에는 보통 8, 16, 32, 64비트가 있는데, 이들을 동시에 전송할 수 있는 데이터 크기 제한하며 신호를 주고 받기위한 역할을 수행하는 것은?

  1. CPU
  2. ROM
  3. RAM
  4. BUS
(정답률: 57%)
  • BUS는 컴퓨터 내부에서 데이터를 전송하는 통로 역할을 하며, CPU, ROM, RAM 등의 다양한 장치들이 이를 통해 데이터를 주고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데이터 크기 제한과 신호 전송을 담당하는 BUS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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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컴퓨터그래픽스의 발달 역사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1950년대 컴퓨터의 등장과 함께 컴퓨터 그래픽이 탄생된 시기로, 주요 소자는 진공관으로 컴퓨터의 초기 단계에 해당한다.
  2. 1960년대 그라우드에 의하여 면과 면사이의 영역을 부드럽게 처리하는 매핑(Mapping)기법이 개발되었다.
  3. 1970년대는 개인용 컴퓨터의 급속한 발전과 보급으로 컴퓨터 그래픽이 대중화된 시기로 컴퓨터 그래픽의 전성기라고 할 수 있다.
  4. 1980년대는 서덜랜드에 의하여 CRT 위에 라이트 펜으로 직접 그릴 수 있는 플로터(Plotter)가 개발되었다.
(정답률: 51%)
  • 1950년대에 컴퓨터가 등장하면서 컴퓨터 그래픽이 탄생되었고, 이때 주요 소자는 진공관으로 컴퓨터의 초기 단계에 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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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다음 중 컴퓨터 시스템의 기본 구성장치가 아닌 것은?

  1. 입력장치
  2. 출력장치
  3. 중앙처리장치
  4. 스피커장치
(정답률: 77%)
  • 스피커장치는 컴퓨터 시스템의 기본 구성장치 중 하나이지만, 필수적인 장치는 아닙니다. 스피커장치는 소리를 출력하는 장치로, 컴퓨터를 사용하는 데 있어서는 필수적이지 않습니다. 따라서, 스피커장치가 컴퓨터 시스템의 기본 구성장치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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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다음 중 물체의 고유한 질감(Texture)을 표현해 주기 위한 기능은?

  1. 디더링(Dithering)
  2. 블랜드(Blend)
  3. 스미어(Smear)
  4. 매핑(Mapping)
(정답률: 61%)
  • 매핑은 3D 모델의 표면에 이미지나 질감을 입히는 기능으로, 물체의 고유한 질감을 표현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따라서 이 중에서 매핑이 물체의 고유한 질감을 표현해 주기 위한 기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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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2D 그래픽 처리 프로그램에서 이미지의 합성, 변형 등의 과정을 통해 처리하는 작업을 뜻하는 용어는?

  1. 클리핑
  2. 이미지프로세싱
  3. 모션캡쳐
  4. 스케닝
(정답률: 67%)
  • 이미지프로세싱은 2D 그래픽 처리 프로그램에서 이미지를 합성하거나 변형하는 등의 작업을 수행하는 기술이다. 따라서 이미지프로세싱이 정답이다. 클리핑은 이미지나 그래픽에서 일부분을 제거하는 기술, 모션캡쳐는 움직임을 캡쳐하는 기술, 스케닝은 문서나 이미지를 디지털화하는 기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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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CMYK 모델을 모두 수용할 수 있는 색영역을 가지기 때문에 RGB 모델로의 변환 시에 중간 단계로 사용되는 등 색상 모델들 간의 색상 변환 시 유용하게 사용되는 컬러모델은?

  1. HSB 모델
  2. LAB 모델
  3. HSV 모델
  4. Indexed 모델
(정답률: 47%)
  • LAB 모델은 모든 색상을 수용할 수 있는 색영역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RGB 모델로의 변환 시에 중간 단계로 사용되는 등 색상 모델들 간의 색상 변환 시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또한, 인간의 시각 체계와 유사한 색공간을 가지고 있어 색상의 밝기, 채도, 색조 등을 분리하여 표현할 수 있어 컬러매칭, 컬러보정 등에도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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