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디자인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4-03-03)

웹디자인기능사
(2004-03-03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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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디자인 일반

1. 물건 구매시 매장의 조명등에 의해 색상 판별이 어려워 색상이 달라져 보이는 것은 무엇 때문인가?

  1. 연색성
  2. 조건등색
  3. 표면색
  4. 메타메리즘
(정답률: 51%)
  • 매장의 조명등은 다양한 파장의 빛을 발산하며, 이는 물체의 색상을 변화시킵니다. 이러한 현상을 연색성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매장에서 물건을 구매할 때는 연색성을 고려하여 색상을 판별해야 합니다. 조건등색, 표면색, 메타메리즘은 색상을 판별하는 다른 요소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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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의도적으로 불규칙한 질서나 변칙적인 변화를 주는것을 강조라고 한다. 다음중 이러한 효과가 가장 잘 나타나는 것은?

  1. 직물의 무늬
  2. 홈페이지의 배너광고
  3. 파트테논 신전
  4. 88 서울 올림픽 3태극 마크
(정답률: 65%)
  • 홈페이지의 배너광고는 매번 다른 이미지와 메시지를 사용하여 변화를 주기 때문에 가장 강조적인 강조 효과를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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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한국의 전통적인 색상인 오방정색이 아닌 것은?

  1. 파랑
  2. 빨강
  3. 흰색
  4. 보라
(정답률: 85%)
  • 오방정색은 노랑, 초록, 파랑, 빨강, 흰색 다섯 가지 색상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보라는 오방정색에 포함되지 않는 색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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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음 중 실내 공간을 목적별로 분류한 대상이 아닌 것은?

  1. 생활 공간(living space)
  2. 가구 공간(furnuture space)
  3. 공공 공간(public space)
  4. 작업 공간(work space)
(정답률: 73%)
  • 가구 공간은 실내 공간을 목적별로 분류한 대상이 아니라 가구의 배치와 관련된 공간을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생활, 공공, 작업 등의 목적에 따라 분류된 공간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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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유채색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1. 순수한 무채색을 제외한 모든 색을 말한다.
  2. 색상(Hue)값을 조금이라도 포함하고 있는 색을 말한다.
  3. 색상, 명도, 채도를 모두 가지고 있다.
  4. 흰색에서 검정색까지의 그레이스케일로 표현되는 모든 색을 말한다.
(정답률: 82%)
  • 유채색은 흰색과 검정색을 제외한 모든 색을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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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 중 색료의 3원색은?

  1. 자주(magenta), 노랑(yellow), 청록(cyan)
  2. 빨강(red), 파랑(blue), 노랑(yellow)
  3. 청록(cyan), 녹색(green), 파랑(blue)
  4. 파랑(blue), 빨강(red), 녹색(green)
(정답률: 64%)
  • 색상 모델 중 하나인 CMYK 모델에서, 색을 혼합하여 다양한 색상을 만들 때 사용하는 색상이기 때문입니다. 자주(magenta), 노랑(yellow), 청록(cyan)은 각각 빨강(red), 파랑(blue), 녹색(green)의 보색이며, 이 세 가지 색을 혼합하면 모든 색상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세 가지 색을 3원색이라고 부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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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신인상파 화가의 쇠라(Georges Seurat)의 '점묘화'는 무슨 혼합의 예인가?

  1. 회전혼합
  2. 가산혼합
  3. 색료혼합
  4. 병치혼합
(정답률: 73%)
  • 쇠라의 '점묘화'는 작은 점들을 여러 색상으로 찍어서 눈에서 합쳐지는 형태로 이미지를 만드는 기법인데, 이때 사용되는 색상들은 서로 섞이지 않고 옆에 놓여져 있는 것으로, 색상들이 서로 영향을 주지 않고 병치되어 있는 형태이기 때문에 "병치혼합"이라고 부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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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 중 색의 주목성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색의 진출, 후퇴, 팽창, 수축과 관련된 현상으로 사람들의 시선을 끄는 힘을 말한다.
  2. 거리의 표지판, 도로 구획선, 심볼마크 등 짧은 시간에 눈에 띄어야 하는 경우에 사용된다.
  3. 명시도가 높으면 상대적으로 주목성이 낮다.
  4. 명도, 채도가 높은 색이 주목성이 높다.
(정답률: 88%)
  • "명시도가 높으면 상대적으로 주목성이 낮다."라는 설명이 틀립니다. 명시도가 높을수록 색의 경계가 뚜렷해지고 선명해지기 때문에 주목성이 높아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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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아래의 그림에 나타나는 착시 현상으로 맞는 것은?

  1. 방향의 착시
  2. 대비의 착시
  3. 분할의 착시
  4. 길이의 착시
(정답률: 87%)
  • 이 그림은 길이의 착시 현상입니다. 두 개의 수평선이 서로 다른 길이로 보이는 것은 인접한 수직선들이 서로 다른 길이로 보이기 때문입니다. 이는 인접한 수직선들이 서로 다른 길이로 인식되는 분할의 착시와도 관련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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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중 디자인의 모든 분야에서 사용 가능한 상징적인 요소는 어느 것인가?

  1. 일러스트레이션
  2. 심볼 마크
  3. 포장디자인
  4. 광고디자인
(정답률: 75%)
  • 심볼 마크는 언어나 문화와 상관없이 이해하기 쉬운 그래픽 요소로서, 디자인의 모든 분야에서 사용 가능하다. 일러스트레이션은 그림이나 삽화를 의미하며, 포장디자인과 광고디자인은 상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기 위한 디자인 분야로서, 심볼 마크와는 다른 목적과 특성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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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중 디자인 용어 해설이 잘못된 것은?

  1. 방향(Direction) : 한정된 공간 안에서 형태들의 위치나 정렬에 의해 나타나는 시작적 동세
  2. 율동(Rhythm) : 한개나 또는 그 이상의 요소가 서로 상반되게 배치됨으로써 나타나는 상황
  3. 반복(Repetition) : 시각적 형식 안에서 하나 또는 그 이상의 요소가 계속적으로 되풀이 되는 것
  4. 비대칭(Asymmetry) : 상대적으로 양쪽이 서로 같지 않은 상태나 정렬
(정답률: 83%)
  • "율동(Rhythm) : 한개나 또는 그 이상의 요소가 서로 상반되게 배치됨으로써 나타나는 상황"이 잘못된 해설입니다. 율동은 일정한 패턴이나 반복적인 움직임이 있는 디자인 요소들이 조화롭게 배치되어 나타나는 상황을 의미합니다. 상반되게 배치되는 것은 대칭(Symmetry)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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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건물내 비상구 표시나 계단의 비상 표시등으 어두운 곳에서도 볼 수 있게 초록으로 하는 것은 무슨 현상을 응용한 것인가?

  1. 푸르킨예 현상
  2. 명도대비 현상
  3. 동화효과 현상
  4. 확대 현상
(정답률: 75%)
  • 푸르킨예 현상은 어두운 곳에서 초록색이 가장 밝게 보이는 현상입니다. 이는 인간의 시각적인 특성 중 하나로, 인간의 눈이 초록색을 인식하는 능력이 가장 뛰어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건물내 비상구 표시나 계단의 비상 표시등을 초록색으로 하는 것은 이러한 인간의 시각적 특성을 응용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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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CIP(Corporate Identity Program)의 분류 중에서 기본 요소에 해당되는 것은?

  1. 전용 색상
  2. 사인
  3. 포장
  4. 서식
(정답률: 65%)
  • 전용 색상은 기업이나 브랜드를 대표하는 색상으로, 일관된 이미지를 유지하고 인식도를 높이기 위해 사용됩니다. 이에 따라 CIP에서는 전용 색상을 설정하고, 이를 모든 디자인 요소에 일관되게 적용하여 기업이나 브랜드의 시각적 일관성을 유지합니다. 따라서 전용 색상은 CIP의 기본 요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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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 중 '군화의 법칙'이 아닌 것은?

  1. 근접의 법칙
  2. 주관적 태도의 법칙
  3. 유사의 법칙
  4. 폐쇄의 법직
(정답률: 75%)
  • 주관적 태도의 법칙은 디자인 요소들이 개인의 주관적인 태도에 따라 인식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디자인 요소들이 어떻게 인식될지는 개인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이는 디자인에서 중요한 요소 중 하나로, 디자이너는 이를 고려하여 디자인을 계획하고 실행해야 합니다. 나머지 보기들은 디자인에서 자주 언급되는 법칙들 중 하나인데, 근접의 법칙은 요소들이 서로 가까이 있을수록 관련성이 높아지는 법칙, 유사의 법칙은 비슷한 요소들이 함께 있을수록 관련성이 높아지는 법칙, 폐쇄의 법칙은 요소들이 하나의 단위로 묶여 있을수록 완성도가 높아지는 법칙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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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색의 속성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채도는 색의 선명도, 즉 색의 맑고 탁한 정도를 나타내며, 유채색끼리 많이 혼합할수록 채도가 높아진다.
  2. 명도는 색의 밝고 어두운 정도를 나타낸다. 흰색에 가까울수록 고명도, 검정에 가까울수록 저명도 이다.
  3. 색상은 명도나 채도에 관계없이 색채를 구별하는데 필요한 색의 명칭이다.
  4. 무채색은 흰색, 검정색, 회색계열로 색상과 채도가 없고 명도의 차이만 있다
(정답률: 48%)
  • 정답: "채도는 색의 선명도, 즉 색의 맑고 탁한 정도를 나타내며, 유채색끼리 많이 혼합할수록 채도가 높아진다." 에 대한 설명이 틀렸습니다.

    해설: 채도는 색의 선명도를 나타내는 것이 맞지만, 유채색끼리 혼합할수록 채도가 높아지는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유채색끼리 혼합하면 채도가 낮아지고 회색빛이 도는 무채색에 가까워집니다. 따라서, 채도는 한 가지 색상에서 순수한 정도를 나타내는 것이 맞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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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문자의 크기를 결정하는 것은?

  1. 높이
  2. 길이
  3. 넓이
  4. 각도
(정답률: 68%)
  • 문자의 크기는 높이로 결정됩니다. 이는 문자의 세로 길이를 의미하며, 가로 길이인 길이나 넓이, 각도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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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자연에서 찾아 볼 수 있는 디자인의 원리에 대한 설명으로 알맞은 예가 아닌 것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고대 그리스 밀로의 비너스, 파르테논 신전 등은 비례의 좋은 예이다.
  2. 나뭇잎, 숲 속의 나무, 해변의 모래알, 바다의 파도 등은 대칭의 좋은 예이다.
  3. 잔잔한 수명 위에 돌을 떨어뜨려 생기는 동심원은 방사구성의 좋은 예이다.
  4. 무성한 나뭇잎들 사이에서 핀 꽃, 밤하늘에 뜬 달 등은 강조의 좋은 예이다.
(정답률: 69%)
  • "고대 그리스 밀로의 비너스, 파르테논 신전 등은 비례의 좋은 예이다."는 자연에서 찾아 볼 수 있는 디자인의 원리와는 관련이 없는 문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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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 중 선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선은 하나의 점이 이동하면서 이루는 자취이다.
  2. 가는 직선은 예리하고 가볍게 느껴진다.
  3. 사선은 동적이고 불안정한 느낌을 주나 사용에 따라 강한 표현에 효과적이다.
  4. 곡선은 우아, 매력, 모호, 유연 섬세함과 정적인 표정을 나타낸다.
(정답률: 60%)
  • 정답은 "가는 직선은 예리하고 가볍게 느껴진다."입니다. 이유는 직선은 단순하고 직선적인 형태를 가지고 있어서 예리하고 가볍게 느껴지기 때문입니다. 반면에 곡선은 우아하고 매력적인 형태를 가지고 있어서 유연하고 섬세한 느낌을 주며, 모호하고 정적인 표정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사선은 동적이고 불안정한 느낌을 주지만, 사용에 따라 강한 표현에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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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인간을 중심으로 한 디자인 작업시 고려해야 할 기능성과 거리가 먼 것은?

  1. 물리적 기능
  2. 생리적 기능
  3. 심리적 기능
  4. 시장적 기능
(정답률: 65%)
  • 시장적 기능은 제품이나 서비스가 시장에서 수요를 받고 판매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인간을 중심으로 한 디자인 작업에서는 제품이나 서비스가 시장에서 인기가 있어야 하며, 경쟁력을 갖추어야 합니다. 따라서 시장적 기능은 디자인 작업에서 고려해야 할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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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디자인이 갖추어야 할 조건 중 가장 중요한 것은?

  1. 장식적인 요소를 만들어 주는 작업
  2. 실용적인 기능과 조형적인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작업
  3. 상징적인 형태로 단순화 시키는 작업
  4. 타제품과 차별화 시키는 작업
(정답률: 88%)
  • 디자인은 기본적으로 사용자의 실용적인 요구를 충족시키는 기능적인 측면과 함께, 눈에 보이는 조형적인 아름다움을 추구해야 합니다. 이는 디자인이 단순히 장식적인 요소를 만들어 주는 것이 아니라, 사용자의 실제 필요에 부합하면서도 눈에 보이는 아름다움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실용적인 기능과 조형적인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작업"이 디자인이 갖추어야 할 가장 중요한 조건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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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인터넷 일반

21. HTML 문서의 기본 구조로 알맞은 것은?

  1. <HTML> <HEAD> </HEAD> <BODY> </BODY> </HTML>
  2. <HEAD> </HEAD> <HTML> <BODY> </HTML> </BODY>
  3. <HEAD> <HTML> </HTML> </HEAD> <BODY> </BODY>
  4. <HEAD> <HEAD> <HTML> <BODY> </BODY> </HTML>
(정답률: 88%)
  • 정답은 "<HTML> <HEAD> </HEAD> <BODY> </BODY> </HTML>" 입니다.

    이유는 HTML 문서의 기본 구조는 <HTML> 태그로 시작해서 </HTML> 태그로 끝나며, 그 사이에 <HEAD> 태그와 <BODY> 태그가 위치합니다. <HEAD> 태그는 문서의 메타데이터를 포함하고, <BODY> 태그는 실제 문서 내용을 포함합니다. 따라서 <HTML> 태그 안에 <HEAD> 태그와 <BODY> 태그가 위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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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TCP/IP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1. TCP는 OSI의 전송 계층에 해당 한다
  2. E-mail 이용시 TCP/IP가 필요 하다.
  3. IP는 왜곡된 packet을 재전송하도록 요구할 수 있다.
  4. 인터넷에서 모든 시스템들이 TCP/IP 프로토콜을 이용한다.
(정답률: 51%)
  • 정답은 "IP는 왜곡된 packet을 재전송하도록 요구할 수 있다."이다. IP는 패킷 전송을 담당하는 프로토콜로, 패킷을 전송할 때 경로를 선택하고 목적지에 도달할 때까지 중간 노드를 거쳐 전송한다. 하지만 IP는 패킷 전송 중에 발생하는 오류나 왜곡에 대한 처리를 하지 않으며, 재전송을 요구할 수 없다. 이러한 기능은 TCP 프로토콜에서 담당한다. 따라서 "IP는 왜곡된 packet을 재전송하도록 요구할 수 있다."는 설명은 잘못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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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IPv4 주소에서 각 클래스별 첫 8bit의 값이 옳은 것은?

  1. A:0000 0000 ~ 0111 1110 B:1000 00001 ~ 1011 1111
  2. A:0000 0000 ~ 0111 1111 B:1000 00000 ~ 1011 1111
  3. A:0000 0001 ~ 0111 1110 B:1000 00000 ~ 1011 1111
  4. A:0000 0001 ~ 0111 1111 B:1000 00001 ~ 1011 1111
(정답률: 65%)
  • IPv4 주소에서 첫 8bit는 네트워크 클래스를 나타내는데, A 클래스는 첫 번째 비트가 0, B 클래스는 첫 번째 비트가 1이고 두 번째 비트가 0인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A 클래스는 0000 0000부터 0111 1110까지, B 클래스는 1000 0000부터 1011 1111까지의 범위를 가집니다. 따라서 정답은 "A:0000 0001 ~ 0111 1110 B:1000 00000 ~ 1011 1111"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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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 웹 페이지 제작과정을 바르게 나열한 것은?

  1. 5-1-3-2-4-6
  2. 5-3-1-2-4-6
  3. 3-1-5-2-4-6
  4. 3-5-1-2-4-6
(정답률: 60%)
  • 3-1-5-2-4-6이 올바른 순서입니다.

    1. 기획: 웹 페이지를 제작하기 전에 기획을 먼저 해야합니다. 이 단계에서는 웹 페이지의 목적, 대상, 내용, 디자인 등을 결정합니다.
    2. 디자인: 기획 단계에서 결정한 디자인을 바탕으로 실제 디자인을 작업합니다.
    3. 마크업: 디자인을 바탕으로 HTML, CSS 등의 마크업 언어를 사용하여 웹 페이지의 구조와 스타일을 작성합니다.
    4. 프로그래밍: 웹 페이지에 동적인 기능을 추가하기 위해 JavaScript 등의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하여 프로그래밍을 합니다.
    5. 테스트: 제작한 웹 페이지를 다양한 브라우저와 기기에서 테스트하여 오류를 찾고 수정합니다.
    6. 배포: 테스트를 마친 웹 페이지를 서버에 업로드하여 인터넷에서 접근할 수 있도록 배포합니다.

    따라서, 3-1-5-2-4-6이 올바른 순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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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고속통신망으로서 전화 교환기를 거치지 않고 ATM 초고속망에 연결하여 고속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식의 인터넷 서비스는?

  1. ISDN
  2. Backbone
  3. ADSL
  4. WAN
(정답률: 65%)
  • ADSL은 Asymmetric Digital Subscriber Line의 약자로, 전화 교환기를 거치지 않고 ATM 초고속망에 연결하여 고속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식의 인터넷 서비스입니다. 이는 다른 보기인 ISDN, Backbone, WAN과는 다른 기술로, 대부분의 가정에서 사용되는 인터넷 서비스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ADSL은 다운로드 속도와 업로드 속도가 다르게 설정되어 있어, 다운로드 속도가 더 빠르고 업로드 속도는 상대적으로 느리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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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다음 설명에 해당되는 용어는?

  1. Extranet
  2. Outsourcing
  3. Datagram
  4. Datalink
(정답률: 56%)
  • 위 그림은 기업 내부 네트워크와 외부 네트워크를 연결하는 Extranet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Extranet은 기업 내부의 인트라넷과 외부의 인터넷을 연결하여, 기업과 고객, 협력사 등 외부 업체 간의 안전하고 효율적인 정보 공유를 가능하게 합니다. 따라서, 위 그림은 Extranet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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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최상위 도메인 gov와 동일한 성격을 갖는 서브 도메인의 이름은?

  1. ac
  2. go
  3. or
  4. re
(정답률: 78%)
  • gov와 동일한 성격을 갖는 서브 도메인의 이름은 "go"입니다. 이는 government(정부)의 약어인 gov와 유사한 형태를 가지고 있으며, 정부와 관련된 기관이나 조직에서 사용되는 도메인으로 인식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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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OSI 7-layer에서 다음 설명과 관련 있는 계층은?

  1. 전송계층
  2. 표현계층
  3. 세션계층
  4. 응용계층
(정답률: 66%)
  • 이미지 파일은 데이터를 이진수로 변환하여 전송해야 합니다. 이진수로 변환된 데이터를 받는 측에서는 이를 해석하여 이미지로 보여주어야 합니다. 이 과정에서 데이터의 형식, 압축, 암호화 등을 처리하는 것이 표현계층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표현계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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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검색엔진(Search Engine)에서 검색연산자를 지정할때 지정한 2개의 검색어 중 어느 하나라도 포함하고 있는 자료를 모두 찾는 기능을 가진 연산자는?

  1. AND
  2. OR
  3. NOT
  4. NEAR
(정답률: 77%)
  • OR 연산자는 두 개의 검색어 중 하나라도 포함하고 있는 자료를 찾는 연산자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OR입니다. AND 연산자는 두 개의 검색어가 모두 포함되어 있는 자료를 찾고, NOT 연산자는 첫 번째 검색어를 포함하고 두 번째 검색어를 제외한 자료를 찾습니다. NEAR 연산자는 두 개의 검색어가 근접하게 나타나는 자료를 찾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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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웹 페이지 탐색구조 중 야후와 같은 디렉토리형 검색엔진 처럼 상위 메뉴와 각각의 상위 메뉴를 세분화한 하위메뉴로 구성하는 방식의 구조는?

  1. 계층구조
  2. 선형구조
  3. 망구조
  4. 하이퍼링크 구조
(정답률: 82%)
  • 상위 메뉴와 하위 메뉴를 계층적으로 구성하여 구조화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계층구조"입니다. 이 구조는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찾기 쉽고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또한, 상위 메뉴와 하위 메뉴 간의 관계가 명확하게 정의되어 있어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찾는 데 있어서 혼란을 줄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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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HTML의 태그에서 종료 태그가 없는 것은?

  1. <BODY>
  2. <HR>
  3. <CITY>
  4. <CODE>
(정답률: 72%)
  • "<HR>" 태그는 단일 태그(single tag)로, 종료 태그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이 태그는 수평선을 그리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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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웹 브라우저의 기능이 아닌 것은?

  1. 웹페이지의 저장 및 인쇄
  2. 최근 방문한 URL의 목록 제공
  3. 소스 파일 보기
  4. 멀티미디어를 이용한 홈페이지 제작
(정답률: 79%)
  • 웹 브라우저는 웹페이지의 저장 및 인쇄, 최근 방문한 URL의 목록 제공, 소스 파일 보기와 같은 기능을 제공하지만, 멀티미디어를 이용한 홈페이지 제작은 웹 브라우저의 기능이 아닙니다. 멀티미디어를 이용한 홈페이지 제작은 웹 디자인, 웹 개발 등의 분야에서 사용되는 기술과 도구들을 이용하여 제작하는 것으로, 웹 브라우저는 이를 보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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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국내 인터넷 주소를 관리하는 기관은?

  1. 한국인터넷정보센터(KRNIC)
  2.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KIPA)
  3. 한국전산원(NCA)
  4. 한국정보보호진흥원(KISA)
(정답률: 70%)
  • 한국인터넷정보센터(KRNIC)은 국내 인터넷 주소 체계를 관리하고, 인터넷 도메인 이름 등록 및 관리, IP 주소 할당 및 관리, DNS 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기관입니다. 따라서 이 보기 중에서 한국인터넷정보센터(KRNIC)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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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웹문서 작성을 위한 국제 표준언어가 아닌것은?

  1. MS-WORD
  2. SGML
  3. HTML
  4. XML
(정답률: 71%)
  • MS-WORD은 웹문서 작성을 위한 국제 표준언어가 아닙니다. MS-WORD은 워드프로세서 소프트웨어로, 웹문서 작성을 위한 마크업 언어가 아닙니다. SGML, HTML, XML은 모두 웹문서 작성을 위한 마크업 언어 중 하나이며, 국제 표준언어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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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abc 대학교의 웹 페이지 주소로 옳은 것은?

  1. http://www.abc.ac.kr
  2. http://www.abc.re.kr
  3. http://www.abc.go.kr
  4. http://www.abc.co.kr
(정답률: 78%)
  • 정답은 "http://www.abc.ac.kr"입니다.

    - "http://"는 인터넷 주소의 프로토콜을 나타냅니다.
    - "www"는 World Wide Web을 의미합니다.
    - "abc"는 대학교의 이름을 나타냅니다.
    - ".ac.kr"은 한국의 대학교 도메인 이름 중 하나로, "ac"는 "academic"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http://www.abc.ac.kr"은 abc 대학교의 웹 페이지 주소를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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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인터넷 광고의 특징이 아닌것은?

  1. 광고에 대한 효과를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하다.
  2. 초기 광고 제작 단가가 타 매체에 비해 저렴하다.
  3. 디지털 매체이므로 광고 내용의 수정은 쉽지 않다.
  4. 기존 매체에 비해 더욱 명확한 타겟(Target) 마케팅이 이루어 진다.
(정답률: 79%)
  • 디지털 매체이므로 광고 내용의 수정은 쉽지 않다는 것은 오히려 특징이 아니라 잘못된 설명입니다. 인터넷 광고는 디지털 매체이기 때문에 광고 내용의 수정이 쉽고 빠르게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디지털 매체이므로 광고 내용의 수정은 쉽지 않다."가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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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정기적이고 자발적으로 인터넷을 여행하며 정보를 수집하고 수집한 정보를 검색엔진의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하는 프로그램을 의미하는 것이 아닌 것은?

  1. bug
  2. crawler
  3. robot
  4. worm
(정답률: 62%)
  • 정답은 "bug"입니다. "bug"는 프로그램이나 시스템에서 발생하는 오류를 의미하며, 인터넷을 여행하거나 정보를 수집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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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홈페이지 제작에 사용하는 16진수 칼라 표기명 중 틀린 것은?

  1. Black = #000000
  2. Green = #00ff00
  3. Yellow = #ff00ff
  4. White = #ffffff
(정답률: 66%)
  • Yellow = #ff00ff가 틀린 것입니다. 이는 보라색을 나타내는 색상 코드이며, 올바른 노란색의 16진수 칼라 표기명은 #ffff0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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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웹 브라우저가 아닌 것은?

  1. 핫 자바(hot java)
  2. 익스프레스(express)
  3. 오페라(opera)
  4. 모자익(mosaic)
(정답률: 51%)
  • 익스프레스는 웹 브라우저가 아닌 웹 프레임워크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핫 자바, 오페라, 모자익은 모두 웹 브라우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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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자바 스크립트 변수명에 사용할 수 없는 것은?

  1. menu_7
  2. total
  3. 2cond_name
  4. _reg_number
(정답률: 60%)
  • 자바스크립트 변수명은 문자, 숫자, 밑줄(_)로 이루어질 수 있지만, 숫자로 시작할 수는 없습니다. 따라서 "2cond_name"은 변수명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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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웹그래픽스 디자인

41. HSB 컬러시스템에 대한 설명중 맞는 것은?

  1. 채도의 흰색의 비율(%)로 표현되며 0%인 색을 무채색, 100%인 색을 순색이라 한다.
  2. 채도의 회색의 비율(%)로 표현되며 100%인 색을 무채색, 0%인 색을 순색이라 한다.
  3. 명도는 회색의 비율(%)로 표현되며 검정색(0%)에서 흰색(100%)까지 표현된다.
  4. 명도는 검정색의 비율(%)로 표현되며 검정색(0%)에서 흰색(100%)까지 표현된다.
(정답률: 48%)
  • HSB 컬러시스템에서 명도는 검정색에서 흰색까지의 비율로 표현되기 때문에, 검정색(0%)에서 시작하여 흰색(100%)까지 색상의 밝기가 증가하면서 표현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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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웹에서 사용되지 않는 그래픽 이미지 파일은?

  1. jpeg
  2. gif
  3. tif
  4. png
(정답률: 79%)
  • 웹에서 사용되는 이미지 파일은 주로 압축이 가능한 형식인 jpeg, gif, png이며, tif는 압축이 불가능한 형식으로 파일 크기가 크고 로딩 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웹에서 사용되지 않는 그래픽 이미지 파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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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색상모드 중 256색상 내에 이미지를 표현하는 것으로 용량이 적기 때문에 웹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색상체계는?

  1. RGB
  2. CYMK
  3. INDEX
  4. GRAYSCALE
(정답률: 66%)
  • RGB는 빨강, 초록, 파랑 세 가지 색상을 조합하여 모든 색상을 표현할 수 있는 삼원색 체계이기 때문에 용량이 적으면서도 다양한 색상을 표현할 수 있어 웹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색상체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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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플래시(Flash) 애니메이션을 최적화 하기 위한 방법중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두번 이상 사용되는 오브젝트는 심벌로 저장한 후 사용하는 것이 좋다?
  2. 외부에서 불러들인 벡터 이미지는 Modify/Optimize를 이용, 곡선을 최적화 할 수 있다.
  3. 모션트위닝은 쉐이프트위닝에 비해 많은 데이터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사용을 지양한다.
  4. 사운드 압축시 웨이브(WAV)파일 보다는 MP3 파일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정답률: 54%)
  • "모션트위닝은 쉐이프트위닝에 비해 많은 데이터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사용을 지양한다."의 이유는 모션트위닝은 객체의 움직임을 프레임 단위로 저장하기 때문에, 움직임이 복잡하고 길어질수록 많은 프레임이 필요하고, 이에 따라 파일 용량이 커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단순한 움직임이나 반복적인 움직임에는 쉐이프트위닝을 사용하는 것이 더 효율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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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다음중 ( )안의 내용으로 옳은 것은?

  1. 메타 태그(Meta tag)
  2. 하이퍼 텍스트(Hypertext)
  3. 이미지(Image)
  4. W3C
(정답률: 84%)
  • 하이퍼 텍스트(Hypertext)는 웹 페이지에서 다른 페이지로 연결되는 링크를 통해 구성된 문서를 말합니다. 위의 이미지에서도 링크를 통해 다른 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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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웹사이트에 올릴 이미지의 크기가 클 경우 크기를 조정하기 위한 가장 올바른 방법은?

  1. 웹에서 소스 수정으로 사이즈를 조정한다.
  2. 드림위버에서 이미지 크기를 줄인다.
  3. 포토샵의 이미지 사이즈에서 픽셀수를 줄인다.
  4. 나모에서 웹용으로 저장할때 Quality를 낮춘다.
(정답률: 72%)
  • 웹에서 소스 수정으로 사이즈를 조정하는 것은 웹사이트의 속도를 늦추고, 이미지의 품질을 저하시킬 수 있습니다. 드림위버에서 이미지 크기를 줄이는 것은 이미지의 품질을 저하시킬 수 있습니다. 나모에서 웹용으로 저장할 때 Quality를 낮추는 것은 이미지의 품질을 저하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포토샵의 이미지 사이즈에서 픽셀수를 줄이는 것이 가장 올바른 방법입니다. 이는 이미지의 해상도를 유지하면서 파일 크기를 줄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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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페이지 수가 많고, 담고 있는 정보가 복잡한 홈페이지 일수록 그 구성과 형태를 얼마나 잘 체계화하고, 적절한 장소에 위치 시키느냐에 따라 쉬운 정보검색을 할 수 있다. 이를 가능케 하는 디자인 작업은?

  1. 스토리보드
  2. 시나리오
  3. 네비게이션 디자인
  4. 스토리텔링
(정답률: 65%)
  • 페이지 수가 많고, 복잡한 정보를 담고 있는 홈페이지에서는 적절한 네비게이션 디자인을 통해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구성해야 합니다. 네비게이션 디자인은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찾을 수 있는 경로를 제공하고, 정보의 구조를 체계화하여 정보검색을 용이하게 합니다. 따라서 페이지 수가 많고, 복잡한 정보를 담고 있는 홈페이지에서는 네비게이션 디자인이 매우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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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컴퓨터그래픽스의 역사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1. 컴퓨터그래픽스의 발달사는 출력 장치의 기술적 분야의 발전 상태를 포착하고 분류하는 방법이 있다.
  2. 1960년대는 리플레시형 CRT 시대
  3. 1970년대는 스트레지형 CRT 시대
  4. 1980년대는 TFT LCD 시대
(정답률: 54%)
  • 1980년대는 TFT LCD 시대가 아니라, 액정 디스플레이 기술이 상용화되기 전인 CRT 디스플레이 시대였습니다. 따라서, "1980년대는 TFT LCD 시대"라는 설명이 잘못되었습니다.

    1980년대는 CRT 디스플레이 기술이 발전하고, 해상도와 색상 표현력이 향상되는 시기였습니다. 또한, 그래픽 카드와 3D 그래픽스 기술이 발전하여 게임과 영상 제작 분야에서 큰 역할을 하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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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저해상도 이미지에서 많이 나타나며 형태의 가장자리에 나타나는 계단 현상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안티엘리어싱
  2. 디더링
  3. 엘리어싱
  4. 해상도
(정답률: 69%)
  • 저해상도 이미지에서 픽셀들이 일정한 간격으로 배치되어 있어서 생기는 계단 현상을 엘리어싱이라고 합니다. 이는 이미지를 확대하거나 인쇄할 때 깨끗하게 출력되지 않는 문제를 일으키기 때문에 보정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엘리어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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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컴퓨터 그래픽스의 특징이 아닌것은?

  1. 색채, 질감, 명도 등의 정확한 표현으로 실물 재현이 가능하다.
  2. 사람이 제작한 모든 그림 및 영상을 뜻한다.
  3. 실존하지 않는 공간, 화상을 시각화하여 표현할 수 있다.
  4. 이미지나 형태 등의 시각적인 요소를 디지털화 시킨것이다.
(정답률: 63%)
  • 정답은 "사람이 제작한 모든 그림 및 영상을 뜻한다."입니다. 이는 컴퓨터 그래픽스가 사람이 제작한 것 뿐만 아니라, 컴퓨터가 생성한 그래픽스도 포함된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는 컴퓨터 그래픽스의 특징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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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사운드 파일 포맷에 관한 내용 중 틀린 것은?

  1. RA는 RealAudio 압축 방식을 사용한 웨이브 파일 포맷이다.
  2. MPEG는 레이어3 방식을 사용하는 경우 mp3라는 확장자로 표현된다.
  3. WMA는 윈도우 미디어 플레이어의 표준 포맷이다.
  4. WAV는 PC 환경에서는 사용되지 않는 형식이다.
(정답률: 75%)
  • WAV는 PC 환경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오디오 파일 포맷 중 하나이며, 틀린 내용입니다. WAV는 Microsoft사에서 개발한 포맷으로, 거의 모든 PC 및 오디오 장비에서 지원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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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벡터 방식의 드로잉 프로그램이 아닌 것은?

  1. 일러스트레이터
  2. 코렐드로우
  3. 프리핸드
  4. 페인터
(정답률: 60%)
  • 페인터는 래스터 방식의 드로잉 프로그램으로, 벡터 그래픽을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벡터 방식의 드로잉 프로그램이 아닙니다. 일러스트레이터, 코렐드로우, 프리핸드는 모두 벡터 방식의 드로잉 프로그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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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가독성이 많은 양의 텍스트를 접할때 읽기 쉬운 정도를 말하는데, 인쇄물과 영상물에 각각 적용되는 가장 효율적인 글자체 설정은?

  1. 세리프체, 산세리프체
  2. 굴림체, 고딕체
  3. 바탕체, 명조체
  4. 궁서체, 돋움체
(정답률: 52%)
  • 세리프체와 산세리프체는 가독성이 높은 글자체로, 세리프체는 인쇄물에, 산세리프체는 영상물에 적합합니다. 세리프체는 글자의 끝에 작은 장식이 있는 글꼴로, 인쇄물에서 글자가 더욱 선명하게 보이고 읽기 쉽게 만들어줍니다. 반면 산세리프체는 장식이 없는 깔끔한 글꼴로, 영상물에서 더욱 선명하게 보이고 읽기 쉽게 만들어줍니다. 따라서 세리프체와 산세리프체는 각각 인쇄물과 영상물에서 가장 효율적인 글자체 설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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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컴퓨터 그래픽 이미지를 표현하는데 있어, 정사각형의 픽셀들이 모여서 이미지를 구성하는 방식은?

  1. 비트맵
  2. 포스트스크립
  3. 일러스트레이터
  4. 벡터라이징
(정답률: 81%)
  • 정사각형의 픽셀들이 모여서 이미지를 구성하는 방식은 비트맵이라고 합니다. 이는 이미지를 작은 정사각형의 픽셀로 나누어 각각의 픽셀에 색상 정보를 저장하는 방식으로, 해상도가 높을수록 더 자세하고 선명한 이미지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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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화면을 표현하기 위한 최소 단위이면서 화소라고도 불리는 것은 무엇인가?

  1. 비트맵
  2. 벡터
  3. 해상도
  4. 픽셀
(정답률: 84%)
  • 화면을 구성하는 최소 단위이며, 이미지를 구성하는 가장 작은 요소이기 때문에 픽셀이라고 불립니다. 픽셀은 각각이 색상 정보를 담고 있으며, 이를 조합하여 전체 이미지를 구성합니다. 따라서 화면의 해상도는 픽셀의 개수로 결정되며, 픽셀의 크기와 개수에 따라 이미지의 선명도와 해상도가 결정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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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이용하여 동영상을 보여주고자 할 경우 사용 할 수 없는 형식은?

  1. aif
  2. wmv
  3. avi
  4. mov
(정답률: 63%)
  • 인터넷 익스플로러는 오디오 파일 형식으로 AIF를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aif"는 사용할 수 없는 형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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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컴퓨터 그래픽스 시스템중 운영체제(Operating system)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하드웨어와 애플리케이션 사이에 위치하여 전체적인 시스템 자원을 관리한다.
  2. 컴퓨터를 구성하는 모든 장치들이 원하는 대로 작동되도록 하는 장치이다.
  3. 미디어처리장치와 입출력장치, 그리고 정보를 저장하는 저장장치로 구별 할 수 있다.
  4. 컴퓨터가 인식하고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도록 외부정보를 이진부호로 바꿔 준다.
(정답률: 52%)
  • 운영체제는 하드웨어와 애플리케이션 사이에 위치하여 전체적인 시스템 자원을 관리합니다. 이는 컴퓨터 시스템에서 하드웨어와 애플리케이션 간의 인터페이스 역할을 하며, 하드웨어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애플리케이션 실행을 지원합니다. 따라서 운영체제는 컴퓨터 시스템의 핵심적인 부분으로, 컴퓨터 시스템의 전반적인 동작을 제어하고 관리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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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제안서에 들어가는 내용으로 부적절한 것은?

  1. 프로젝트의 개요 및 목적
  2. 차별화 전략 및 제작일정
  3. 팀구성 및 예산
  4. 구조설계 및 네비게이션 디자인
(정답률: 61%)
  • "구조설계 및 네비게이션 디자인"은 제안서에 들어가는 내용으로 부적절한 것입니다. 이유는 이 항목은 프로젝트의 세부적인 기술적인 내용에 해당하며, 제안서에서는 보다 전략적인 측면에 초점을 맞추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항목은 프로젝트 계획서나 기술서 등에서 다루어져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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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다음이 설명하고 있는 애니메이션 제작과정은?

  1. 모델링
  2. 레코딩
  3. 렌더링
  4. 모션캡쳐
(정답률: 70%)
  • 위 그림은 모션캡쳐를 사용하여 애니메이션 캐릭터의 동작을 촬영하는 과정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모션캡쳐"입니다. 모션캡쳐는 실제 배우나 모델이 동작을 하면 그 동작을 센서로 캡쳐하여 3D 캐릭터에 반영하는 기술입니다. 이를 통해 자연스러운 동작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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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사이트 내용의 구조와 서로간의 유기적인 관계를 한눈에 식별할 수 있도록 도표 형태로 나타내 주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스토리보드
  2. 플로우 차트
  3. 스토리텔링
  4. 프로토타입
(정답률: 54%)
  • 플로우 차트는 사이트 내용의 구조와 서로간의 유기적인 관계를 시각적으로 나타내는 도표이다. 이는 각 페이지의 연결 관계와 사용자의 이동 경로를 파악하는 데 유용하며, 디자인 및 개발 단계에서 전반적인 사이트 구조를 계획하는 데 활용된다. 따라서 정답은 "플로우 차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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