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디자인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6-10-01)

웹디자인기능사
(2006-10-01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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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디자인 일반

1. 다음 다이렉트 메일의 종류 중 노벨티(novelty)의 예로 바른 것은?

  1. 한 장짜리 지면을 보통 2~3겹 접은 소형 광고물 등
  2. 상품명이나 상점 이름이 들어있는 수건, 재떨이, 라이터 등
  3. 광고주의 메시지를 봉투에 넣어 인사문을 겸하는 편지 등
  4. 회사나 판매점이 발행하는 기관지 등
(정답률: 68%)
  • 상품명이나 상점 이름이 들어있는 수건, 재떨이, 라이터 등은 노벨티(novelty)의 예로 바른 것입니다. 이는 광고주가 제품 또는 상점의 홍보를 위해 제작한 제품으로, 소비자들에게 무료로 제공됩니다. 이러한 제품들은 일상적으로 사용되는 물건이기 때문에, 광고주의 메시지가 자연스럽게 소비자들에게 전달됩니다. 또한, 이러한 제품들은 소비자들에게 유용하고 재미있는 경험을 제공하면서, 광고주의 브랜드 인식을 높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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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먼저 본 색의 영향으로 나중에 보는 색이 다르게 보이는 현상은?

  1. 동시대비
  2. 면적대비
  3. 연변대비
  4. 계시대비
(정답률: 78%)
  • 먼저 본 색이 뇌에서 일시적으로 후각을 떠올리거나 시각적인 기억을 활성화시켜, 나중에 보는 색의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계시대비라고 합니다. 즉, 나중에 보는 색이 먼저 본 색과 대비되는 경우, 뇌에서는 먼저 본 색의 영향으로 나중에 보는 색이 다르게 보이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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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 중 디자인 요소인 선이 주는 느낌으로 잘못 이루어진 것은?

  1. 수직선 - 긴장감
  2. 수평선 - 안정감
  3. 사선 - 불안정감
  4. 곡선 - 상승감
(정답률: 83%)
  • 곡선은 일반적으로 상승감보다는 부드러움과 유연함을 나타내는데, 상승감을 나타내기에는 부적합합니다. 상승감을 나타내기 위해서는 수직선이나 사선 등이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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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형태의 분류 중 이념적 형태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자연형태, 인위적 형태로 분류할 수 있다.
  2. 눈으로 볼 수 있고 손으로 만질 수 있는 모든 형태를 말한다.
  3. 점, 선, 면의 이동형태에 따라 입체를 형성하기 때문에 추상형태라고 한다.
  4. 현실적으로 존재하는 형태를 말한다.
(정답률: 71%)
  • 점, 선, 면은 수학적인 개념으로서 실제로 물체의 형태를 구성하는 것은 아니지만, 이들의 이동과 결합으로 입체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형태는 추상적인 형태로 분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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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1, 2, 4, 16...과 같이 이웃하는 두 항의 비가 일정한 수열에 의한 비례는?

  1. 등차수열
  2. 등비수열
  3. 피보나치 수열
  4. 정수비
(정답률: 84%)
  • 주어진 수열에서 이웃하는 두 항의 비는 2, 2, 4, ...와 같이 일정한 값을 가집니다. 이는 각 항이 이전 항에 일정한 비율을 곱해서 얻어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수열은 등비수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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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 중 채도대비에 대한 설명으로 바른 것은?

  1. 채도가 높은 선명한 색 위에 채도가 낮은 탁한색을 놓으면 탁한 색은 더욱 탁하게 보이게 된다
  2. 색상환에서 서로 반대쪽에 위치하는 색의 대비이다
  3. 사람의 감각은 색의 3속성 중 채도 대비에 가장 민감하다.
  4. 무채색은 채도가 없으므로 무채색과 유채색 사이에서는 채도대비가 생기지 않는다.
(정답률: 71%)
  • "사람의 감각은 색의 3속성 중 채도 대비에 가장 민감하다." 이유는 채도가 높은 색과 채도가 낮은 색을 함께 놓으면 눈에 더욱 뚜렷한 대비가 생기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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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 중 명시성(가시성)이 가장 높은 색의 조합은?

  1. 백색 바탕에 적색 글씨
  2. 백색 바탕에 검정 글씨
  3. 청색 바탕에 백색 글씨
  4. 노랑 바탕에 검정 글씨
(정답률: 67%)
  • 노랑 바탕에 검정 글씨가 명시성이 가장 높은 색의 조합입니다. 이는 대비도가 높아서 글씨가 더욱 뚜렷하게 보이기 때문입니다. 노랑은 밝은 색이며 검정은 어두운 색이므로 두 색을 함께 사용하면 글씨가 더욱 두드러지게 보입니다. 또한, 노란색은 주의를 끄는 색으로 알려져 있어서 더욱 눈에 띄게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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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 중 환경 디자인의 목적을 바르게 설명한 것은?

  1. 인간이 생활하는데 불편하지 않도록 최대한 인공환경을 조성한다.
  2. 생존에 필요한 생활공간과 자연 생태계가 조화를 이루도록 한다.
  3. 자연환경을 보존하고 개발되지 않도록 하는데 있다.
  4. 생태계의 보호를 위해 자연공간과 인간이 생활하는 공간을 정확하게 나누는데 있다.
(정답률: 81%)
  • 정답인 "생존에 필요한 생활공간과 자연 생태계가 조화를 이루도록 한다."는 인간이 살아가는 환경을 조성함으로써 자연과 인간이 조화롭게 공존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한 목적을 나타냅니다. 이는 인간의 생존과 자연의 보호를 동시에 고려한 디자인을 추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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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실용성과 효용성에 관련되는 디자인의 조건은?

  1. 독창성
  2. 심미성
  3. 경제성
  4. 합목적성
(정답률: 86%)
  • 디자인이 실용성과 효용성을 갖추기 위해서는 다양한 요소들을 고려해야 합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것은 합목적성입니다. 합목적성이란 디자인이 여러 가지 목적을 동시에 충족시킬 수 있는 능력을 말합니다. 즉, 디자인이 단순히 예쁘거나 기능적인 것뿐만 아니라 경제적인 측면에서도 효율적이어야 하며,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충족시키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합목적성을 갖춘 디자인은 실용성과 효용성을 동시에 충족시키므로, 사용자들에게 높은 만족도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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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먼셀의 색체계에서 색상의 기본색을 10가지로 나누었을 때 포함되지 않는 색은?

  1. PR
  2. P
  3. YR
  4. GY
(정답률: 60%)
  • 먼셀의 색체계에서 색상의 기본색은 빨강(Red), 노랑(Yellow), 파랑(Blue), 초록(Green), 보라(Purple), 주황(Orange), 갈색(Brown), 회색(Gray), 검정(Black), 흰색(White)으로 나누어집니다. 따라서 "PR"은 먼셀의 색체계에서 색상의 기본색 중 하나이지만, 주어진 보기에서는 포함되지 않은 색상입니다. "P"는 보라색, "YR"은 주황색, "GY"는 초록색을 나타내는 약어이므로, 이들은 먼셀의 색체계에서 색상의 기본색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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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게슈탈트의 시지각 원리가 아닌 것은?

  1. 근접성
  2. 유사성
  3. 독자성
  4. 폐쇄성
(정답률: 81%)
  • 게슈탈트의 시지각 원리 중에는 "근접성", "유사성", "폐쇄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독자성"은 게슈탈트의 시지각 원리에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독자성"은 개인의 경험, 지식, 문화적 배경 등에 따라 다르게 인식될 수 있는 개념이기 때문에 일반적인 시지각 원리로 분류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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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음 중에서 제과점 홈페이지를 만들 때, 식욕을 돋우는 색채계획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녹색
  2. 주황
  3. 노랑
  4. 빨강
(정답률: 85%)
  • 녹색은 주로 식물이나 채소와 연관되어 있어서 식욕을 돋우는 색상으로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제과점 홈페이지를 만들 때 식욕을 돋우는 색상으로는 녹색보다는 주황, 노랑, 빨강과 같은 따뜻한 색상이 더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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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 중 디자인의 원리가 아닌 것은?

  1. 조화
  2. 균형
  3. 리듬
  4. 재질감
(정답률: 85%)
  • 재질감은 디자인의 원리가 아닙니다. 이유는 재질감은 디자인 요소 중 하나로서, 디자인의 구성과는 다른 개념이기 때문입니다. 디자인의 원리는 디자인을 구성하는 요소들 간의 상호작용과 조화를 이루는 원리들을 말합니다. 따라서, 조화, 균형, 리듬은 디자인의 원리에 해당하며, 재질감은 디자인 요소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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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그레이 스케일(Gray Scale)이란?

  1. 색상환에서 서로 마주보는 색을 혼합하는 것이다
  2. 흰색, 회색, 검은색을 말한다.
  3. 명도의 기준 척도로 검은색과 흰색 사이의 단계를 나누어 놓은 것이다.
  4. 색의 순환성에 따라 원형으로 배열한 것이다.
(정답률: 77%)
  • 그레이 스케일은 검은색과 흰색 사이의 명도를 나누어 놓은 것으로, 명도의 기준 척도입니다. 즉, 어떤 색상이든 그 색상의 명도를 검은색과 흰색 사이의 단계로 표현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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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다음 중 굿 디자인(good design)의 조건이 아닌 것은?

  1. 심미성
  2. 독창성
  3. 대중성
  4. 경제성
(정답률: 79%)
  • 정답: 대중성

    설명: 굿 디자인은 심미성, 독창성, 경제성 등의 조건을 충족해야 하지만, 대중성은 꼭 필요한 조건은 아닙니다. 굿 디자인은 단순히 대중적인 것이 아니라, 사용자의 니즈와 문제를 해결하는데 적합한 디자인을 의미합니다. 때문에 대중성보다는 기능성과 사용성이 더 중요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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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패턴 디자인은 어떤 디자인 원리를 이용한 것인가?

  1. 반복
  2. 동세
  3. 강조
  4. 이동
(정답률: 93%)
  • 패턴 디자인은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만들어진 디자인 원리입니다. 따라서 반복이 정답입니다. 패턴 디자인은 이전에 해결했던 비슷한 문제들을 기반으로 하여, 유사한 문제들을 해결하는데 재사용 가능한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개발자는 코드의 재사용성과 유지보수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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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두 색상을 동일한 양으로 혼합하였더니 검정에 가까운 회색이 되었다. 이 때 두 색상의 관계는?

  1. 대비색
  2. 보색
  3. 유사색
  4. 인근색
(정답률: 70%)
  • 두 색상을 동일한 양으로 혼합하여 검정에 가까운 회색이 되었다는 것은 두 색상이 서로 대비되는 보색 관계에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보색 관계란 색상환에서 서로 마주보는 위치에 있는 색상 관계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 빨강과 초록, 파랑과 주황 등이 보색 관계에 있습니다. 이러한 보색 관계에서 두 색상을 혼합하면 회색이 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두 색상은 보색 관계에 있으며, 정답은 "보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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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색의 진출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따뜻한 색이 차가운 색보다 더 진출하는 느낌을 준다.
  2. 밝은 색이 어두운 색보다 더 진출하는 느낌을 준다.
  3. 무채색이 유채색보다 더 진출하는 느낌을 준다.
  4. 팽창색이 수축색보다 더 진출하는 느낌을 준다.
(정답률: 86%)
  • "무채색이 유채색보다 더 진출하는 느낌을 준다."라는 설명은 틀린 것입니다. 실제로는 유채색이 더 진출하는 느낌을 줍니다. 이는 유채색이 더 선명하고 강렬한 색감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무채색은 색상이 없는 것이므로 진출하는 느낌이 적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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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다음 중 CIP(Corporate Identity Program)의 기본구성요소가 아닌 것은?

  1. 심볼마크
  2. 표지
  3. 시그니쳐
  4. 전용서체
(정답률: 65%)
  • CIP의 기본구성요소는 심볼마크, 시그니쳐, 전용서체입니다. 표지는 CIP의 일부가 아니며, 일반적으로 회사의 문서나 출판물 등의 표지 디자인에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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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사인(Sign)이나 심볼 마크(Symbol Mark)가 속한 디자인 영역으로 사람과 사람 사이를 연결해주는 하나의 매개체가 되는 디자인 분야는?

  1. 시각 디자인
  2. 제품 디자인
  3. 환경 디자인
  4. 영상 디자인
(정답률: 87%)
  • 시각 디자인은 시각적인 요소를 활용하여 정보를 전달하고, 인간과 인간 사이를 연결하는 디자인 분야입니다. 사인이나 심볼 마크는 시각적인 요소를 이용하여 정보를 전달하며, 이를 통해 사람들이 서로 소통하고 상호작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시각 디자인이 사인이나 심볼 마크를 포함한 디자인 분야로 선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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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인터넷 일반

21. 자바스크립트에서 이벤트 핸들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onBlur : 대상이 포커스를 잃어 버렸을 때 발생되는 이벤트를 처리
  2. onFocus : 대상에 포커스가 들어왔을 때 발생되는 이벤트를 처리
  3. onMouseOn : 마우스가 대상의 링크나 영역 안에 위치할 때 발생되는 이벤트를 처리
  4. onMouseOut : 마우스가 대상의 링크나 영역 안 벗어날 때 발생되는 이벤트를 처리
(정답률: 65%)
  • onMouseOn은 올바른 이벤트 핸들러 이름이 아닙니다. 올바른 이벤트 핸들러 이름은 onMouseOver입니다. onMouseOver는 마우스가 대상의 링크나 영역 안에 위치할 때 발생되는 이벤트를 처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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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두 개의 컴퓨터 사이에 정보교환을 위해 사용되는 규칙을 의미하는 것은?

  1. 스트림
  2. 패킷
  3. 프로토콜
  4. GUI
(정답률: 82%)
  • 프로토콜은 두 개의 컴퓨터 사이에 정보를 교환하기 위한 규칙을 의미합니다. 스트림과 패킷은 데이터 전송 방식을 나타내는 용어이며, GUI는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정보교환을 위한 규칙을 나타내는 것은 프로토콜이기 때문에 정답은 "프로토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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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다음이 설명하고 있는 웹 검색 엔진의 유형은?

  1. 주제별 검색
  2. 키워드형 검색
  3. 메타검색
  4. 지능형 검색
(정답률: 79%)
  • 위 그림은 검색창에 검색어를 입력하여 검색하는 방식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방식은 검색어를 키워드로 사용하여 검색 결과를 찾는 "키워드형 검색"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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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에서 설명하고 있는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기관은?

  1. WWW-KR
  2. INTER-NIC
  3. KRNIC
  4. KOREANET
(정답률: 71%)
  • 이미지에서 보이는 업무는 도메인 이름 등록 및 관리이며, KRNIC은 한국의 인터넷 주소 및 도메인 이름 등록 기관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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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웹 검색 방식 중 키워드 검색 방식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까치네
  2. 알타비스타
  3. 인포시크
  4. 미스다찾니
(정답률: 56%)
  • 미스다찾니는 검색어를 입력하지 않고 이미지나 동영상 등을 통해 검색하는 방식인 시각 검색 방식에 해당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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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정보의 검색 결과에서 불필요하게 검색된 쓸모없는 쓰레기 정보를 지칭하는 용어는?

  1. 리키즈(LeaKage)
  2. 시스러스(Thesaurus)
  3. 불 용어(Noise Word)
  4. 가비지(Garbage)
(정답률: 84%)
  • 가비지는 영어로 "쓰레기"를 뜻하며, 정보 검색 결과에서 불필요하게 검색된 쓸모없는 정보를 지칭하는 용어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정보 검색과는 관련이 있지만, 가비지와 같이 불필요한 정보를 지칭하는 용어는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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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HTTP 프로토콜을 지원하는 웹브라우저는 OSI 7계층의 어느 계층에 해당하는가?

  1. 물리(Physical)
  2. 데이터링크(Data link)
  3. 네트워크(Network)
  4. 애플리케이션(Application)
(정답률: 41%)
  • HTTP 프로토콜은 OSI 7계층 중 애플리케이션 계층에 해당합니다. 이는 HTTP 프로토콜이 사용자와 웹 서버 간의 데이터 통신을 위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며, 사용자가 웹 브라우저를 통해 웹 서버에 요청하는 데이터를 처리하기 위해 애플리케이션 계층의 프로토콜을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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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IP주소는 5가지 등급(class)으로 나눌 수 있다. 이 중 C등급에서의 사용 가능한 호스트 개수는 몇 개로 제한하는가?

  1. 256개
  2. 255개
  3. 254개
  4. 253개
(정답률: 47%)
  • C등급에서는 24비트를 호스트 부분으로 사용하므로 2의 24승(=16,777,216)개의 IP주소 중 네트워크 주소와 브로드캐스트 주소를 제외한 2개의 주소를 빼면, 호스트로 사용 가능한 IP주소는 2의 24승 - 2개가 된다. 이를 계산하면 16,777,214개가 되지만, 이 중 첫 번째 주소와 마지막 주소는 네트워크 주소와 브로드캐스트 주소로 사용되므로, 실제로 사용 가능한 호스트 개수는 16,777,214 - 2개 = 16,777,212개가 된다. 이를 10진수로 변환하면 254개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254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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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전자우편을 송신할 때 사용되는 프로토콜은?

  1. TCP/IP
  2. SMTP
  3. POP
  4. IMAP
(정답률: 81%)
  • 전자우편을 송신할 때 사용되는 프로토콜은 SMTP입니다. 이는 Simple Mail Transfer Protocol의 약자로, 전자우편을 보내는 데 사용되는 표준 프로토콜입니다. SMTP는 전자우편을 보내는 클라이언트와 이를 수신하는 메일 서버 간의 통신을 담당하며, TCP/IP 프로토콜 스택 위에서 동작합니다. POP와 IMAP는 전자우편을 수신하는 데 사용되는 프로토콜이며, SMTP와는 별개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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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TCP/IP 프로토콜의 유틸리티가 아닌 것은?

  1. ipconfig
  2. repeater
  3. nbtstat
  4. tracert
(정답률: 55%)
  • repeater는 TCP/IP 프로토콜의 유틸리티가 아닙니다. 이는 네트워크 하드웨어 장비로서, 신호를 증폭하여 전송 거리를 늘리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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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애니메이션에서 사용되는 정지화면 하나하나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1. Frame
  2. Key Frame
  3. Tweeing
  4. Onion Skin
(정답률: 84%)
  • 애니메이션에서 사용되는 정지화면 하나하나를 "Frame" 이라고 합니다. 이는 애니메이션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각각의 이미지를 의미하며, 이러한 프레임들이 연속적으로 재생되어 애니메이션을 만들어냅니다. 따라서, 애니메이션 제작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개념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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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외부 네트워크로부터 내부 네트워크를 보호하기 위해 이들 사이에서 전달되는 모든 신호를 판독하여 특정 패킷만을 통과시키거나 차단시키며, 내부의 IP주소가 외부로 유출되는 것을 방지하는 역할을 하는 것은?

  1. 프록시(Proxy)
  2. 방화벽(firewall)
  3. 도메인네임서버(DNS)
  4. 허브(Hub)
(정답률: 88%)
  • 방화벽은 외부 네트워크와 내부 네트워크 사이에서 특정 패킷만을 통과시키거나 차단시켜 내부 네트워크를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를 통해 내부의 IP주소가 외부로 유출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위의 보기 중에서 정답은 "방화벽(firewall)"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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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HTML의 <Table>태그 중 테이블의 테두리 두께를 지정하는 속성은?

  1. border
  2. cellpadding
  3. width
  4. spacing
(정답률: 80%)
  • "border" 속성은 테이블의 테두리 두께를 지정하는 속성입니다. 이 속성을 사용하면 테이블의 테두리를 더 두껍게 또는 얇게 만들 수 있습니다. "cellpadding" 속성은 셀과 셀 사이의 간격을 지정하는 속성이며, "width" 속성은 테이블의 너비를 지정하는 속성입니다. "spacing" 속성은 테이블 셀과 테두리 사이의 간격을 지정하는 속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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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그래픽으로 정보를 제공해주는 것으로 사용자들이 쉽게 컨텐츠를 찾게 해주며 친근감을 부여해주는 역할을 하는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Sign
  2. Metapho
  3. Tag
  4. Interaction
(정답률: 57%)
  • 정답은 "Metapho"입니다. Metapho는 그래픽으로 정보를 제공해주는 것으로 사용자들이 쉽게 컨텐츠를 찾게 해주며 친근감을 부여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다른 보기인 Sign은 표지판, Tag는 태그, Interaction은 상호작용을 의미하는 단어로 Metapho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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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웹 브라우저에 보이는 정보를 나타내는 언어를 지정하는 메뉴로 해당 국가의 웹 문서를 읽을 때 문자가 제대로 보이지 않거나 깨져서 보일 경우 해당국가의 언어를 선택하여 제대로 보이도록 설정하는 기능은?

  1. 인코딩
  2. 새로고침
  3. 동기화
  4. 소스
(정답률: 74%)
  • 웹 브라우저에서 보이는 정보는 모두 문자와 숫자의 조합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 문자와 숫자를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이진수로 변환하는 과정을 인코딩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웹 브라우저에서 보이는 정보를 제대로 표시하기 위해서는 해당 정보가 어떤 인코딩 방식으로 변환되었는지를 알아야 합니다. 이를 위해 웹 브라우저에서는 인코딩 설정 메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인코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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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HTML 태그에서 사용되는 글자 모양에 관련된 태그 설명이 올바르지 않은 것은?

  1. <B>...</B>태그는 강조된 글자 모양으로 표시하기 위한 태그이다.
  2. <CITE>...</CITE>태그는 인용문 글자 모양으로 표시할 때 사용하는 태그이다.
  3. <SUB>...</SUB>태그는 위 첨자 모양의 글자로 표시할 때 사용하는 태그이다.
  4. <CODE>...</CODE>태그는 프로그램 코드 글자 모양으로 표시할 때 사용하는 태그이다.
(정답률: 65%)
  • "<SUB>...</SUB>태그는 위 첨자 모양의 글자로 표시할 때 사용하는 태그이다."가 올바르지 않은 설명입니다. "<SUB>...</SUB>태그는 아래 첨자 모양의 글자로 표시할 때 사용하는 태그"입니다. 이 태그는 일반적으로 화학식이나 수학식에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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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인터넷 익스플로러 6.0에서 다음이 설명하는 기능은 어떤 탭에서 설정할 수 있는가?

  1. [도구] - [인터넷 옵션] - [내용]
  2. [도구] - [인터넷 옵션] - [보안]
  3. [도구] - [인터넷 옵션] - [연결]
  4. [도구] - [인터넷 옵션] - [프로그램]
(정답률: 60%)
  • 이미지 로딩과 관련된 설정은 인터넷 옵션의 [내용] 탭에서 가능하다. 이 탭에서는 웹 페이지의 캐시, 이미지, 자바스크립트, ActiveX 컨트롤 등과 관련된 설정을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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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인터넷상의 서버에 자신의 계정이 있어서, 서버에 접속하기 위해 사용자명과 패스워드를 입력하는 행위를 지칭하는 용어는?

  1. 로그아웃(logout)
  2. 로그인(login)
  3. 링크(Link)
  4. 서핑(Surfing)
(정답률: 95%)
  • 로그인은 인터넷상의 서버에 접속하기 위해 사용자명과 패스워드를 입력하는 행위를 지칭하는 용어입니다. 로그아웃은 로그인한 상태에서 서버와의 연결을 끊는 행위를 말하며, 링크는 웹페이지에서 다른 웹페이지로 이동하는 것을 의미하고, 서핑은 인터넷을 돌아다니며 정보를 찾는 것을 뜻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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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개인이나 회사들에게 인터넷 접속 서비스, 웹사이트 구축 및 웹호스팅 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회사들을 일컫는 것은?

  1. ISP
  2. FTP
  3. ADSL
  4. SLIP
(정답률: 56%)
  • ISP는 Internet Service Provider의 약자로, 인터넷 접속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를 일컫습니다. FTP는 파일 전송 프로토콜, ADSL은 고속 디지털 가입자 회선, SLIP은 직렬 라인 인터넷 프로토콜을 의미합니다. 이 중에서 ISP만이 인터넷 접속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를 명확하게 나타내는 용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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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웹 브라우저의 기능으로 적절치 않은 것은?

  1. 최근 방문한 URL의 목록 제공
  2. 웹 페이지의 저장 및 인쇄
  3. 웹 페이지 열기
  4. 웹프로그램 코딩 및 편집
(정답률: 87%)
  • 웹 브라우저는 웹 페이지를 보는 것이 주된 기능이므로, 웹프로그램 코딩 및 편집은 웹 브라우저의 기능으로 적절치 않습니다. 이 기능은 전용 개발 도구나 편집기를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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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웹그래픽스 디자인

41. 컴퓨터 그래픽에서 8(bit)로는 몇 가지의 컬러를 표현할 수 있는가?

  1. 64
  2. 128
  3. 256
  4. 1024
(정답률: 70%)
  • 8(bit)는 2의 8승인 256가지의 숫자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이는 각각의 숫자가 0부터 255까지의 값을 가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를 이용하여 각각의 숫자를 색상으로 변환하여 총 256가지의 색상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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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포토샵 7.0을 설치하면 자동으로 설치되는 웹 전용 이미지 제작프로그램으로 색상을 최적화하고 롤 오버 버튼이나 하이퍼링크의 설정 및 홈페이지 이미지를 제작할 수 있는 프로그램은?

  1. 이미지 레디
  2. 플래시
  3. 쇽웨이브
  4. 플러그 인
(정답률: 60%)
  • "이미지 레디"는 포토샵 7.0에 자동으로 설치되는 웹 전용 이미지 제작프로그램으로, 색상을 최적화하고 롤 오버 버튼이나 하이퍼링크의 설정 및 홈페이지 이미지를 제작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플래시"는 애니메이션 및 인터랙티브 웹 사이트를 제작하는 데 사용되는 프로그램이며, "쇽웨이브"는 오디오 및 비디오 파일을 인터넷에서 스트리밍하는 데 사용되는 프로그램입니다. "플러그 인"은 웹 브라우저에서 실행되는 소프트웨어 모듈로, 웹 사이트에서 특정 기능을 제공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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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컴퓨터그래픽스 시스템에 사용되는 입력장치에 해당 되지 않는 것은?

  1. 트랙볼(track ball)
  2. 터치스크린(touch screen)
  3. 라이트펜(light pen)
  4. 빔 프로젝터(beam projector)
(정답률: 85%)
  • 빔 프로젝터는 출력장치에 해당되며, 입력장치가 아닙니다. 따라서 입력장치에 해당되는 것은 트랙볼, 터치스크린, 라이트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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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웹 페이지에서 빛의 삼원색으로 표현하는 컬러시스템은?

  1. HSB
  2. GUI
  3. CMYK
  4. RGB
(정답률: 88%)
  • 웹 페이지에서는 빛의 삼원색인 빨강(Red), 초록(Green), 파랑(Blue)을 혼합하여 색상을 표현합니다. 이를 RGB 컬러시스템이라고 합니다. 각 색상은 0부터 255까지의 값으로 표현되며, 이를 조합하여 다양한 색상을 만들어냅니다. 따라서 정답은 "RGB"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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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컴퓨터그래픽스의 기법 중 산맥이나 구름과 같이 불규칙적이고 균열된 물체를 표현하기 위해 그래픽 이론을 토대로 실물과 유사하게 표현하는 기법은?

  1. 광선 추적법
  2. 프랙탈(Fractal)
  3. 세이딩(Shading)
  4. 매핑(Mapping)
(정답률: 69%)
  • 프랙탈은 자기 유사성(self-similarity)을 가지는 도형을 이용하여 불규칙적이고 균열된 물체를 표현하는 기법입니다. 이는 실제 자연에서도 많이 나타나는 현상으로, 예를 들어 나무의 가지나 잎사귀, 구름의 모양 등이 프랙탈 형태를 띄고 있습니다. 따라서 프랙탈을 이용하여 그래픽을 표현하면 실물과 유사한 자연스러운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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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일반적으로 “해상도가 높다”라는 말의 의미로 옳지 않은 것은?

  1. 이미지가 선명하다.
  2. 이미지 질(Quality)이 좋다.
  3. 이미지의 용량이 적다.
  4. 일정 단위의 크기에 많은 픽셀을 포함한다.
(정답률: 91%)
  • 해상도가 높다는 것은 일정 단위의 크기에 많은 픽셀을 포함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미지의 용량이 적다는 것은 해상도가 높지 않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미지의 용량이 적다는 것은 이미지 파일의 크기가 작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는 이미지의 해상도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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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컴퓨터그래픽스 시스템의 구성요소 중 전원이 갑자기 나갔을 때 정보를 유실하는 휘발성 기억장치는?

  1. HDD
  2. Memory Stick
  3. RAM
  4. ROM
(정답률: 78%)
  • RAM은 Random Access Memory의 약자로, 컴퓨터가 작업을 수행하는 동안 필요한 데이터를 일시적으로 저장하는 휘발성 기억장치입니다. 전원이 갑자기 나가면 RAM에 저장된 데이터는 모두 사라지기 때문에 정보를 유실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RAM은 휘발성 기억장치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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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다음이 설명하고 있는 기술은?

  1. Gif 애니메이션
  2. 퀵타임(Quick-time)
  3. 스트리밍(Streaming)
  4. Flash 애니메이션
(정답률: 79%)
  • 위의 이미지는 동영상을 스트리밍하는 과정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스트리밍은 인터넷을 통해 동영상, 음악 등의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실시간으로 전송하면서 동시에 재생하는 기술입니다. 따라서 위의 이미지에서도 동영상 데이터가 조금씩 전송되면서 동시에 재생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스트리밍(Streaming)"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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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다음과 같은 특징을 모두 포함하고 있는 프로그램은?

  1. 그림판
  2. 플래시
  3. 포토샵
  4. 페인터
(정답률: 86%)
  • 위 그림은 애니메이션 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일정한 시간 간격으로 이미지가 변화하는 것을 보여줍니다. 이러한 기능은 주로 플래시 프로그램에서 사용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플래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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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이미지 파일 포맷(format)이 아닌 것은?

  1. MP3
  2. TIFF
  3. PNG
  4. BMP
(정답률: 86%)
  • MP3은 음악 파일 포맷이며, 이미지 파일이 아닙니다. TIFF, PNG, BMP는 모두 이미지 파일 포맷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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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1946년 미국의 “에커드”와 모클리“에 의해 개발된 세계최초의 컴퓨터는?

  1. 애플
  2. 맥킨토시
  3. 애니악
  4. IBM
(정답률: 85%)
  • 애니악은 1946년 미국의 “에커드”와 모클리“에 의해 개발된 세계최초의 컴퓨터입니다. 따라서 애니악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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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웹 사이트 기획에 관한 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사용자 분석
  2. 타블렛 드로잉
  3. 제작팀원 구성
  4. 콘텐츠 기획
(정답률: 74%)
  • 타블렛 드로잉은 웹 사이트 기획에 필요한 사항 중 하나이며, 사용자 분석과 콘텐츠 기획과 함께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제작팀원 구성은 웹 사이트 제작에 필요한 인력을 구성하는 것으로, 기획 단계 이전에 이루어지는 사항입니다. 따라서 옳지 않은 것은 "제작팀원 구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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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웹디자인 프로세스 도입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인력분배의 효율성 저하
  2. 피드백 및 실행 착오의 최소화
  3. 팀간의 의사소통 원활
  4. 앞으로의 흐름 예견
(정답률: 79%)
  • 웹디자인 프로세스 도입은 팀간의 의사소통 원활성을 높이고, 피드백 및 실행 착오를 최소화하여 앞으로의 흐름을 예측할 수 있게 해줍니다. 그러나 인력분배의 효율성은 도입 전과 동일하게 유지됩니다. 따라서 "인력분배의 효율성 저하"는 웹디자인 프로세스 도입의 장점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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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컴퓨터 그래픽스의 시대별 발전과정 중 제 5세대에서 컴퓨터 환경이 사용자 중심 환경으로 발전하게 된 가장 큰 동기는 무엇인가?

  1. CRT모니터
  2. GUI의 발전
  3. CAD시스템
  4. OA개막
(정답률: 79%)
  • 제 5세대에서 컴퓨터 환경이 사용자 중심 환경으로 발전하게 된 가장 큰 동기는 GUI의 발전이었습니다. GUI는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의미하며, 이전에는 명령어를 입력하는 텍스트 기반 인터페이스가 주로 사용되었습니다. 하지만 GUI의 발전으로 인해 사용자는 그래픽으로 표현된 아이콘, 버튼, 메뉴 등을 클릭하거나 드래그 앤 드롭을 통해 쉽게 컴퓨터를 조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컴퓨터 사용이 더욱 직관적이고 쉬워졌으며, 사용자 중심 환경이 구축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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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다음 설명은 컴퓨터 그래픽스 역사 중 몇 세대인가?

  1. 제 2세대
  2. 제 3세대
  3. 제 4세대
  4. 제 5세대
(정답률: 41%)
  • 이미지에서 보이는 그래픽은 3D 모델링과 애니메이션 기술이 사용되었으며, 이는 제 5세대 컴퓨터 그래픽스 기술의 특징이다. 따라서 정답은 "제 5세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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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로고(Logo)를 제작하기에 적합한 소프트웨어는?

  1. 3D MAX
  2. Word Processor
  3. Edit Plus
  4. Illustrator
(정답률: 92%)
  • Illustrator는 벡터 기반의 그래픽 디자인 소프트웨어로, 로고 디자인에 적합합니다. 벡터 기반의 디자인은 이미지를 확대하거나 축소해도 깨지지 않고 선명하게 유지되기 때문에 로고와 같은 작은 크기의 이미지를 만들 때 유용합니다. 또한, Illustrator는 다양한 도구와 기능을 제공하여 디자이너가 자유롭게 창의적인 로고를 디자인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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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다음은 웹사이트 개발 단계이다. ( )에 들어갈 단계를 순서대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1. 컨셉 정의, 사이트 디자인, 테스트 및 수정보완
  2. 컨셉 정의, 테스트 및 수정보완, 사이트 디자인
  3. 사이트 디자인, 컨셉 정의, 테스트 및 수정보완
  4. 사이트 디자인, 테스트 및 수정보완, 컨셉 정의
(정답률: 76%)
  • 웹사이트 개발 단계에서는 먼저 컨셉을 정의하고, 이를 바탕으로 사이트 디자인을 수행합니다. 그리고 디자인된 사이트를 테스트하고 수정보완하여 완성합니다. 따라서 "컨셉 정의, 사이트 디자인, 테스트 및 수정보완"이 올바른 단계 순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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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오늘날 컴퓨터 그래픽스 인터페이스에 영향을 미친 60년대초에 “이반 서덜랜드”에 의해 개발된 드로잉 프로그램은?

  1. 스케치 패드(Sketch pad)
  2. 캐드(CAD)
  3. 메킨토시(Macintosh)
  4. 자바(Java)
(정답률: 55%)
  • 스케치 패드는 최초의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GUI)를 개발한 프로그램으로, 사용자가 마우스를 이용해 직접 그림을 그릴 수 있게 해주는 드로잉 프로그램입니다. 따라서 컴퓨터 그래픽스 인터페이스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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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컴퓨터로 원이나 곡선 같은 도형을 그릴 때 경계부분에 계단 모양의 부자연스러움을 없애 부드럽게 처리하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 디더링
  2. 안티앨리어싱
  3. 모델링
  4. 팔레트 플래싱
(정답률: 91%)
  • 안티앨리어싱은 경계 부분에서 픽셀의 색상을 부드럽게 처리하여 계단 모양의 부자연스러움을 없애는 기술입니다. 따라서 컴퓨터로 원이나 곡선 같은 도형을 그릴 때 안티앨리어싱을 적용하면 더 자연스러운 그림을 만들 수 있습니다. 디더링은 색상을 조합하여 색상을 표현하는 기술이며, 모델링은 3D 모델을 만드는 기술, 팔레트 플래싱은 색상 팔레트를 교체하여 색상을 표현하는 기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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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다음이 설명하고 있는 웹디자인 프로세스 단계는?

  1. 이미지 제작 단계
  2. 동영상 제작 단계
  3. 배경 설정 단계
  4. 시장 조사 단계
(정답률: 89%)
  • 위 그림은 웹디자인 프로세스의 단계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이 중에서 시장 조사 단계는 첫 번째 단계로, 웹사이트를 제작하기 전에 시장의 요구사항과 경쟁사의 상황을 파악하여 웹사이트의 목적과 방향성을 설정하는 단계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시장 조사 단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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